‘괴물 SPC’와 ‘더 괴물 파리바게뜨’에 숨겨진 이야기 떠먹여 드림🥄ㅣ돈슐랭 / 14F

공유
소스 코드
  • 게시일 2021. 03. 28.
  • 전국 3천 개 매장에
    폐업률은 가장 낮다?!
    넘치는 논란에도 꾸준한 브랜드 파리바게뜨
    상권분석 전문가 김바비님이
    동네 빵집에서 시작한 SPC그룹과
    파리바게뜨의 탄생 일화 떠먹여 드립니다!
    #SPC그룹 #파리바게뜨 #파리크라상
  • 엔터테인먼트

댓글 • 1.8K

  • @14FMBC
    @14FMBC  3 년 전 +178

    00:00 오프닝
    01:05 ‘상미당’과 SPC그룹
    02:16 ‘파리크라상’만이 가능했던 것
    05:12 파리바게뜨가 뚜레쥬르를 이긴 진짜 이유
    09:02 빵 맛의 기준점이 된 파리바게뜨

  • @Mrkimsajang
    @Mrkimsajang 년 전 +144

    괴물은 사람이 죽고 있음에도 눈 하나 깜짝 안하는게 괴물이라 생각합니다.

  • @user-qq1ys5tt7t
    @user-qq1ys5tt7t 3 년 전 +585

    파바 맨처음 초창기에는 제빵사 대우가 나쁘지 않았거든요 하지만 어느정도 독과점 하고부턴 정말 사람을 갈아서 빵을 만들었다고하더라구요 같이 일하던 누님 동료분은 너무 혹사 당해서 방광염에 각종 염증성 질환 특히 관절염으로 30대 초반에 제빵사 은퇴 하셨는데 그분 뿐만이 아녜요 어지간한 강골이 아니면 버티지 못하는데 연봉이 너무 적어서 노후보장이 전혀 안되는 구조라 문제가 있죠 신체적 내구도가 정말 튼튼하다고 자신하지 않으면 제빵은 하면 안됩니다 빵은 여전히 수작업이 많아서 시간이 많이 지났어도 아마 큰차이는 없을 거예요.

    • @kevinyuk1124
      @kevinyuk1124 년 전 +69

      와 성지네요......... 이번 사건 너무안타까웠는데 ㅠㅠㅠ

    • @user-cg9bn9bz3o
      @user-cg9bn9bz3o 년 전 +35

      팩트인게 동네 빵집에서 일하다 파바간 누나가 말하길 파바는 개같이 굴리고 미칠거같다 했음 파바가기 전이 좋았다고
      그 옆에 파바에서 과로로 돌아가신 분도 계셨음

    • @user-hu7fj6hv9o
      @user-hu7fj6hv9o 년 전 +36

      원래 제빵이 몸을 워낙 쓰다보니... 어쩔 수 없이 몸이 망가질 수 밖에 없는 구조이긴 합니다... 근데 방광염 같은 경우는 진짜 듣도보도 못했는데 정말 화장실갈 시간도 없이 일하셨나보네요

    • @iwmfly6893
      @iwmfly6893 년 전 +10

      성지순례 왔습니다

    • @WOOSIX
      @WOOSIX 년 전 +10

      이미 예견되어있던 일이었구나

  • @sksskdi
    @sksskdi 년 전 +823

    빠바가 진짜 양아치인게 가격을 올릴때 더블로 올려버림 양줄이고 가격도 올림
    치킨이 개때려 맞고 있지만 그뒤에 숨어서 빠바 빵값 올리는거 보면 진짜 대단하다는 말밖에

    • @user-px4gs6rl6d
      @user-px4gs6rl6d 년 전 +7

      물가가 오르니까

    • @chohee_78
      @chohee_78 년 전 +33

      에엥 근데 개인빵집이 훨더비싸요ㅋㅋ 파바빵 진짜싼편인데? 가격비교해보셈

    • @user-qm9ig6ut9j
      @user-qm9ig6ut9j 년 전 +102

      @@chohee_78 그냥 우리나라 빵값 자체가 쳐돌은거
      세계 물가 1위2위인 뉴욕 런던보다 평균 빵값이 더 비싸고
      아니 1인당 소득 76000달러 우리나라 소득보다 2배가 넘는 미국 평균 빵값이 더 쌈
      아일랜드보다 빵값이 더 비싼 미친나라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참고로 아일랜드 1인당 소득 작년에 10만달러 넘겼음
      우리나라 1인당 소득보다 3배이상 높음
      근데 그 나라보다 평균 빵값이 비쌈ㅋㅋㅋㅋㅋㅋㅋㅋㅋ미친ㅋㅋㅋㅋㅋㅋㅋ

    • @user-pc4oz6xw5d
      @user-pc4oz6xw5d 년 전 +16

      @@user-qm9ig6ut9j 맞음. 유럽이나 미국 빵값은 우리나라 1/3 수준

    • @user-cn8nm2nw9b
      @user-cn8nm2nw9b 년 전 +8

      @@user-qm9ig6ut9j 밀이 우리나라에서 생산이 안되고 생산국가들하고 거리가 너무 멈. 생각좀 하자.

  • @user-cj8qq1vq2d
    @user-cj8qq1vq2d 년 전 +455

    이번 사고가 일어난 SPC 평택 공장은 지역사회에서도 벌써 3년 동안이나 말이 아주 많았던 곳입니다. 업계 사람들과 알바생들사이에서 '거기 가면 죽어...' 이 말이 현실이 될줄은 ㅜㅜ

    • @user-wy1ul3uo4x
      @user-wy1ul3uo4x 년 전 +7

      @@user-nc5uz2rr7v 대기업이라는 명함때무네 일명 대뽕이라고 하쥬

    • @user-ug8un6fy6r
      @user-ug8un6fy6r 년 전 +2

      God god 😨

    • @normal77079
      @normal77079 년 전 +2

      @@user-wy1ul3uo4x 대뽕이라고 말할 수 있겠지만 사실 개인샵가기에 초보자들은 두려운건 사실이에요. 고강도 업무와 배워야할건 많고 파트마다 순환근무를 한다하지만 기본적 개념과 지식이 없으면 계속 고생해야하니 가고싶지 않은거죠. 그런 점에서 파바의 워라벨이나 급여는 매력적일거에요. 미래에 프차외에 할 수 있는게 없지만 그래도 가고싶어했죠. 지금은 정반대가 됐구요

    • @whenever0807
      @whenever0807 년 전 +5

      @@user-ne2fw7ex3k 뚜레쥬르가 더 좋은데

    • @user-hw3jv8de9o
      @user-hw3jv8de9o 8 개월 전 +6

      @@whenever0807뚜레쥬르도 사람죽어요ㅠ겁나 빡셈

  • @user-hm4gv7fi1m
    @user-hm4gv7fi1m 년 전 +117

    진짜 spc쪽 관련일 하다가 퇴사했지만 spc는 노동자에겐 진짜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지옥 그자체임

  • @IU_INFJ
    @IU_INFJ 년 전 +176

    이영상 지금보니까..파리바게트가 성공한 진짜이유(노동자가죽어도 그기계만 흰천하나로 덮어두고 바로 공장가동, 최저임금수준으로만 돈주면서 12시간넘게 일을시키고..) 를 빼놓고 이야기 한게 안타깝네 마치 파리바게뜨가 이런 성공을 노동자들에게 좋은대우해주며 굿 아이디어로 성공한것같다 소름

    • @user-sf3ph4ts3s
      @user-sf3ph4ts3s 9 개월 전 +2

      예전부터..짜기로 유명..ㅎㅎ
      기업이 되고, 사이즈가 커져도 출발점이 무엇이냐에 따라 그 한계가 있는거 같더라구요..슈퍼빵 마인드가 여전히...

  • @zzz-ol1me
    @zzz-ol1me 년 전 +792

    SPC 초반에 나온 브랜드 제품들 불매 함께 해주세요! 노동자 기본노동권도 보장 안 해주는 남양 빰치는 악덕기업입니다. 한달에 이틀 쉬면서 일하시는데 야근카드도 못 찍게하고 관리자들 부조리도 심각합니다. 관심 가져주세요!!

    • @kimminjae03
      @kimminjae03 년 전 +61

      이제부터인듯

    • @leeminghyung47
      @leeminghyung47 년 전 +63

      악덕기업은 더이상 우리사회에 발 붙이기 힘든 풍토를 만듭시다.

    • @kevinyuk1124
      @kevinyuk1124 년 전 +80

      성지네요..2개월전

    • @74ldh
      @74ldh 년 전 +9

      힘들면관둬라 억지로일하지말고

    • @pupupupu5159
      @pupupupu5159 년 전

      역시 한국 가짜 보수 지지하는 인간은 능지가 처참하다는걸 다시 한번 느끼고 간다 ㅋㅋ

  • @user-tl6ox8cl2e
    @user-tl6ox8cl2e 년 전 +18

    00:53 문제점을 잠시 접어둔게... 이렇게 스노우볼이 됐을 줄이야 ㄷㄷ

  • @user-wu8jx4ve7u
    @user-wu8jx4ve7u 3 년 전 +1580

    동네 빵집 기준이 올랐다는건 부정할 수 없는 사실인듯 어렸을때 동네에 있는 동네 빵집들은 지금와서 생각해보면 이게 맛있나 싶은 정도로 퍽퍽하고 박스 씹는 기분인 빵들도 있었음

    • @echo.i.d
      @echo.i.d 3 년 전 +190

      이건 인정 .. 파바도 그렇지만 동네빵집치고 신메뉴개발한걸 못봤음.. 그나마 핫플이라고 소문난 빵집은 다양한편이자만 그것도 몇종류 없음

    • @user-dg8hr9pl8d
      @user-dg8hr9pl8d 3 년 전 +48

      @팡니 저도 동네 빵집 기준이 올랐다는건 인정 하지만, 퍽퍽하고 질긴 빵은 꼭 실력이 부족해서가 아닐 수도 있습니다. 옛날에는 일반인들에게 빵이라는 것 자체가 낮설어서 빵의 종류를 구분 못 하고, 다양한 빵이 존재한다는 것을 생각 못 했을 수도 있죠. 빵의 종류 중 하나였던거일 수도 있죠. 저는 달고 부드러운 크림빵, 카스테라 보다는 바게트, 깜빠뉴처럼 질기고 딱딱한빵을 좋아합니다.

    • @000000ab22
      @000000ab22 3 년 전 +50

      지금도 싼맛에 그런빵 파는곳들 많죠 내가 먹는게 밀가루 뭉쳐놓은건지 하고 착각하는 맛

    • @rabbit0488
      @rabbit0488 3 년 전 +4

      ㅋㅋㅋ박스완젼공감

    • @yyy09876
      @yyy09876 3 년 전 +7

      공감합니다 어린 시절 빵 먹고 싶어 비싼 돈 주고 이것저것 사 먹으며 다신 안 먹는다고 다짐을 몇번 했는지 ㅎㅎ
      파리바게뜨 자주 가진 않지만 맛 없는 빵집 간 거 생각하면 지불할만했죠
      하지만 저는 운좋게도 약간 거리가 있지만 멋진 빵집을 알게 돼 잘 먹고 있습니다
      동네빵집 가격 저렴 빵맛 우수, 덤도 잘 주시고 완전 행복!

  • @jennajung0104
    @jennajung0104 3 년 전 +722

    빠바 욕할 필요 없어요. 일반 빵집이 망한 건 맛 없어서예요. 예전에 전 빠바는 아니고 뚜쥬에서 일했지만 크림맛이나 빵 맛이 일반 빵집들하고 비교했을 때 훨씬 맛있었어요. 당시 재료도 신선한거 안쓰고 기술 부족한 지역 빵집들 정말 많았어요. 몇 년 일하면서 새로운 빵 다 먹어보고 케잌 만드는 것도 도와보고 하니, 크림 맛만 봐도 알겠더라구요.
    기본적인 맛을 보증하니깐 다들 빠바 뚜쥬를 간거죠. (다만 같은 빠바 뚜쥬도 맛 달라요. 지점별로 만드는 사람도 다르고 미묘하게 크림 만드는 법도 조금씩 달라서 맛 차이가 있어요. 빠바 케잌 맛없다는 분들은 맛없는 지점을 가신거예요.)
    최근 그나마 지역 빵집들이 뜨고 있는데, 보통 그 빵들 퀄이나 맛은 찍어내는 프랜차이즈보다 월등합니다. 물론 그 만큼 빵에 들어가는 노력도 크구요. (유명한 개인빵집 인터뷰 내용 봤는데 전날 밑작업 다 하고도 해뜨기 전에 나와서 손수 다 만든다고 하더라구요.)
    고급화 전략을 쓰기 때문에 빠바보다 비싸도 다들 그 빵집을 갑니다. 저도 빠바 안가고 더 비싸고 멀리 가야하는 개인 빵집을 더 좋아하게 되었구요. 대형 프랜차이즈의 장점을 무시할 순 없지만 음식 업종은 맛있으면 살아남습니다.

    • @user-cf9lr5nt3k
      @user-cf9lr5nt3k 3 년 전 +65

      전적으로 동의합니다. 00년대 초반 크라운제과나 고려당.. 기타 동네빵집이 파바나 뚜쥬에 비해서 질이 떨어졌던 기억이 나네요. 파바 빵이 비싸진 원인은.. 원재료 상승 인력비 상승도 있겠지만 통신사 할인이나 포인트 제도 등도 함께 한몫한다고 봅니다. 현재는 파바도 매장마다 빵의 품질이 다르기도 하고, 뚜쥬가 더 맛있게 느껴지는 것들도 있고... 지점바이 지점인 느낌이 강하네요. 케이크부분도 마찬가지구요. 여하튼 파바뚜쥬는 빵의 본고장도 아닌 한국에서 빵의 상향평준화를 만들어 내는데에 일조했고 덕분에 세계 베이커리 대회에서 우승하는 동네빵집 셰프님들도 계시죠. ㅎㅎㅎㅎ

    • @user-mq3hg5kg6j
      @user-mq3hg5kg6j 3 년 전 +31

      맛있어도 망하는 경우 있습니다.
      요즘은 홍보를 무시 못함

    • @user-ml5jd9mb4p
      @user-ml5jd9mb4p 3 년 전 +32

      음식업종은 맛있어도 홍보를 못해서 망하기도 합니다

    • @user-mq3hg5kg6j
      @user-mq3hg5kg6j 3 년 전 +13

      @@user-ml5jd9mb4p 맞습니다. 전국에 내놓을 정도로 독보적으로 맛있는 것이 아니라면 홍보는 필수죠.
      실제로 맛은 좋으나 홍보에 무지하여 망하는 가게 많이 봤습니다.

    • @user-sh4rh2yt5p
      @user-sh4rh2yt5p 3 년 전 +8

      우리동내 파바개맛없음

  • @user-ju1ih7tw5n
    @user-ju1ih7tw5n 년 전 +263

    동네 빵집이 다시 활성화 되길 기대해 봅니다

    • @user-nc5uz2rr7v
      @user-nc5uz2rr7v 년 전 +1

    • @userhu1cnw8zm
      @userhu1cnw8zm 년 전 +1

      @@user-nc5uz2rr7v 치기박치기

    • @user-ug8un6fy6r
      @user-ug8un6fy6r 년 전 +12

      이게정답입니다 빵이 뭔 국제위신이라도 세워주나요? 메이커먹느라바쁘네요 생각해보니웃기는일입니다
      몸뚱이커지니 노동자죽이고
      천하의몹쓸놈 이번에 아작을내버리고 말아야죠 그리고 중요한것은 그파급효과가 다른분야까지도 파급되는것입니다 갑질횡포 이땅에서 발못부치도록 빼빼로데이 성탄절까지 동참해주시고 크리스마스는 떡 으로서!!!

    • @sarahsong4409
      @sarahsong4409 년 전 +8

      맛있으면 소비자들이 알아서 3시간 차타고 찾아가는 시대인데 빠바탓하니 망하지

    • @user-nh9wq9jr3x
      @user-nh9wq9jr3x 년 전 +2

      동네빵집도 개비쌈

  • @user-zs7mr3vq8r
    @user-zs7mr3vq8r 3 년 전 +77

    빵값 상승의 주역이기도 하죠 ....
    덕분에 빵을 적게 사먹게 만들어 몸무게 관리도 가능하게 해줬네요

  • @mjaeang
    @mjaeang 3 년 전 +1021

    파바, 뚜레주르 전 동네 빵집: 그냥 흰벽 인테리어에 유리 진열대 가져다 놓고 빵은 그냥 동네 팥빵, 옛날 도나츠, 고로케 케이크는 아무연구 없이 그냥 제빵기능사 시험에 나오는 스폰지케이크에 생크림 덕지덕지 위에 딸기 몇개가 다였음
    파바, 뚜레주르가 오고나서 제빵업계에 기본적인 퀄리티 상승이 일어난건 부정할수 없는 사실임

    • @HelloEarthPlanet
      @HelloEarthPlanet 3 년 전 +33

      이건 맞지 ㅋㅋ

    • @leessize
      @leessize 3 년 전 +1

      ㅁㅈ

    • @DJ-qh1ds
      @DJ-qh1ds 2 년 전 +36

      처음에 그랬는데 요즘은 파바가 싸구려..맛도없고 이틀삼일된 푸석한빵도 팔더군요.

    • @harrye9105
      @harrye9105 2 년 전 +28

      응 세계 1위 빵값. 창렬의 대명사~ 빠바 봉지빵들 다 공장서 떼오는 건데 가격은 고급 개인 빵집 후려치게 비싸죠?

    • @yl9139
      @yl9139 2 년 전 +20

      @@harrye9105 그 공장빵만도 못 한 빵을 팔았으니 망했죠. 그리고 고급개인빵집은 크림빵 하나도 2000원 넘게 받습니다. 안 가보신 듯.

  • @user-pi1ep5do7z
    @user-pi1ep5do7z 년 전 +238

    제빵사 처우만 좀 잘 해줬으면.. 양재역 매일지나가는데 데모하는분들보면 가슴아프다.

    • @user-cy6cs8kl8i
      @user-cy6cs8kl8i 년 전 +28

      그분들 아파하는 당신이 있어 다행입니다

    • @user-nc5uz2rr7v
      @user-nc5uz2rr7v 년 전

      힘들면그냥그만두고
      개인빵집에서일하거나
      다른일하셨으면좋겄어요
      왜?힘들다면서
      저렇게까지해가면서
      그만못두고 계속하는거죠?
      이해를못하겠어요

    • @attractive8810
      @attractive8810 년 전

      @@user-nc5uz2rr7v 다른곳으로 막상 갈 곳이 없기때문이죠 회사에서 나온다고 다른기업에서 일할수있다는 보장이없고 일을 안하는 기간동안에도 돈은 매일 나가니까요

    • @user-lm9mo2wu9m
      @user-lm9mo2wu9m 년 전

      거지 같은 노동법 안 지켜도 솜방이 처벌 촛불로 세워준 정권이 더 사주들 이익만 대변하고 노동자 가맹점주 등에 빨대 쪽 ㅠㅠ

  • @a_nanas
    @a_nanas 년 전 +106

    크라운베이커리 진짜 맛있었는데ㅠㅠ
    생크림도 진짜 동물성 90%이상이라 맛있었고..
    머가리 빈것들은 녹았다고 크림 가짜라면서 파바랑 비교하기도 하고ㅠ
    크라운베이커리 사업 철수하고 나서는 만들어 먹거나 안먹거나... 그립다 크라운 케이크ㅠㅠㅠㅠ

    • @user-nb4sc7xz7w
      @user-nb4sc7xz7w 년 전

      바나나케잌이 진짜 존맛이었죠 ㅠㅠ

    • @Smalcohol
      @Smalcohol 년 전 +2

      ㅇㅈㅇㄷ크라운베이커리먹고픔 ㅜ

    • @a_nanas
      @a_nanas 년 전

      @@user-yd9zp6cb5q 국평오야?

    • @livingthedream983
      @livingthedream983 4 개월 전

      쿠라운베이커리 프리미엄인아 이름 붙이던거 크림 진짜 맛낫음

  • @youaremysaviour1028

    동네 빵집 사장님들 잘되기를 빌어요

  • @myeongbak
    @myeongbak 3 년 전 +641

    ㅋㅋㅋ 동네빵집 망한이유는 1개지 맛없고 유통기간 안지키니까

    • @Alex.km92
      @Alex.km92 3 년 전 +184

      두갠데요..?

    • @b1a466
      @b1a466 3 년 전 +4

      우리동네 동네빵집 코로나때매 장사 안돼서 접었는데 일반화 수준;

    • @user-wi4pj4hk4z
      @user-wi4pj4hk4z 3 년 전 +86

      @@b1a466 언어영역 9등급 수준;

    • @b1a466
      @b1a466 3 년 전 +3

      @@user-wi4pj4hk4z 뭔 내 국어실력을 따짐 쟤가 한개로 일반화 했잖아 ㅋㅋㅋㅋㅋㅋ
      그리고.. 언어에서 국어로 바뀐건 아시죠?ㅋㅋ

    • @Say_hooo
      @Say_hooo 3 년 전 +36

      @@b1a466 코로나는 늘 있는게 아니였잖슴 코로나 전부터 파바가 많이 생겨났으니까.. 뭔 말인지는 알겠는데 맞는 말은 아닌듯

  • @chj45454545
    @chj45454545 년 전 +19

    이젠 진짜 웃고넘길수 없는 괴물되어버렸죠... 뭐 저딴 기업이 다있나 싶을 정도

  • @user-pe8xw3rb6q
    @user-pe8xw3rb6q 년 전 +17

    독점이라는 게 진짜 무섭군여,,,

  • @paracordisuseful47
    @paracordisuseful47 년 전 +59

    알고리즘 기특하네ㅋㅋㅋ 진짜 피와 살을 갈아넣은 빵집아잉교??

  • @user-od5bo8tu5q
    @user-od5bo8tu5q 3 년 전 +457

    우리나라 빵 존나 비싸 뭐 산것도 없는디 ..... 2만원 훌딱 넘어감

    • @user-dn4wh2yu9h
      @user-dn4wh2yu9h 3 년 전 +11

      원재료가 수입이 많아서 어쩔수 없네요
      일반인들은 잘모르지만 업장에서 쓰는 버터나 밀가루 치즈 ,코코아파우더등 상상이상으로 비싸요

    • @user-dn4wh2yu9h
      @user-dn4wh2yu9h 3 년 전 +6

      베이커리 업주 분들께서도 빵값 싸게해서 박리다매로 팔고 싶지만 원재료값이 너무 올라 박리다매로 팔시 재고리스크감당도 어려울뿐더라 마진이 안남아서 줄일수 없는겁니다.

    • @user-dn4wh2yu9h
      @user-dn4wh2yu9h 3 년 전 +12

      저도 베이커리쪽에서 일하고 있지만 원가30%잡는것도 많이 힘드네요
      물론 비싸게 파는곳도 있지만 그런곳은 대부분 100평이상 대규모베이커리카페로
      휴양시설과 공간사용으로 인한부가적인 서비스가격이 가격에 포함되어 비싼거라고 생각듭니다
      제가 왜 이런 얘기를 드리냐면은 주위에서 하도 빵값이 비싸다는 얘기들을 하시는대 베이커리쪽이 요식업쪽에서 마진율이 높은것도 아니고 인건비는 더 많이 들어가기 때문입니다.
      이런 얘기를 꼭 다른분들이 볼수 있게끔 적어보고싶었어요

    • @dkdkdkdk56
      @dkdkdkdk56 3 년 전 +23

      @@user-dn4wh2yu9h 진정하세요

    • @normal77079
      @normal77079 3 년 전 +9

      지금 계란값만 보셔도 이해하실텐데. 30구 한판 3천원 후반 4천원 초반에 받다가 요새 7천원 중반이에요. 두배 가까이 오른건데 미치는거죠. 그리고 코로나로 미국이나 유럽쪽 수입재료들 가겨도 올랐고 수에즈 운하 사고 때문에 또 오를지 몰라요;;;

  • @na6870
    @na6870 년 전 +55

    파리바게트 계란 모양 빵 디자인 그대로 따라하고 유튜버가 만든 케이크도 똑같이 따라해놓고 자기는 외국 사진 봤다고 유튜브 안봤다고 했는데 그 외국 사진이 유튜버 사진 캡쳐본이었던 것도 충격적이었는데 이번 사건으로 정점을 찍었다고 생각합니다

    • @user-ze4sw1hk3k
      @user-ze4sw1hk3k 년 전 +1

      차원이 다르죠 회사 직원이 사망했으니

    • @user-dp1pv3hu5w
      @user-dp1pv3hu5w 년 전 +1

      어차피 레시피는 저작권이 없어요.. 제발 머리가 비었으면 공부를 하세요.

  • @user-xr3ii8bs4l
    @user-xr3ii8bs4l 년 전 +18

    spc 전부터 말 많았는데 결국 터졌네.. 크리스마스나 각종 기념일에 파바나 spc 관련 빵집에서 빵 사지마세요 그런 기사가 떴음에도 불구하고 굳이굳이 여기서 사먹는 사람들 이해안됨

    • @user-nd5jt3fx3h
      @user-nd5jt3fx3h 년 전 +1

      산재 일어난 모든 기업의 제품 안 쓰시죠?

    • @sarahsong4409
      @sarahsong4409 년 전 +4

      그럼 님도 엘지 삼성 농심 다 쓰지 마세요 빠바 던킨 베라도 평생 못가셔야해요 꾝이요!! 은근슬쩍 또 먹을거 다알아요

  • @damianlee6418
    @damianlee6418 3 년 전 +200

    파바가 잘되는 이유 = 위생. 접근성. 마케팅. 보통 윗도는 퀄리티. 통신사할인. 다양한 메뉴 개발.
    그럼에도.규제를 해야하는 이유 = 독과점이 이루어지면 파바도 나태해지고 가격은 오르고 퀄리티는 낮아지게됨.

    • @hunhj1476
      @hunhj1476 2 년 전 +4

      퀄이 낮아지고 적은 투자로도 돈을 벌게되면 새로운 기업과 브랜드가 시장에 들어옵니다.
      그래서 그냥 놔둬도 됨.

    • @user-iz9vh7th4u
      @user-iz9vh7th4u 2 년 전 +2

      @@hunhj1476 레알 쿠팡이츠가 생긴거처럼 독점이라 나대면 바로 치고 들어오지
      그래서 작은 정부를 지지한다

    • @user-ko1di6np4p
      @user-ko1di6np4p 년 전 +2

      @@user-iz9vh7th4u 일찐, 조폭 들은 서로 싸워서 세력약화를 하지 않습니다. 기업을 악의 축으로 보는게 아니라 '힘있는 자'들 로 비유 한거구요. 독점은 절대 가만히 둬서 풀리지 않습니다. 그리고 한 분야에 3개정도 대기업이 주도권을 잡고 있으면 바로 담합에 들어가죠. 이런 경우에 개입이 없다면 공정한 거래, 자유시장경제는 무너지게 됩니다.

    • @uqhziwbsiqk
      @uqhziwbsiqk 년 전 +2

      @@hunhj1476 spc는 파바도 파바지만 이미 밀가루 관련 유통업을 꽉 잡고 있는 상태임. 크라운이 손을 뗐는데 CJ빼면 다른 대기업이 들어와도 정말 수익성이 없음

    • @user-aaa95
      @user-aaa95 년 전 +5

      이미 유통관련 독과점으로 파바는 나태해졌고 퀄도 낮아진 상태죠 가격도 오르기만 하고 절대 싸지진 않음

  • @Luis-ff1od
    @Luis-ff1od 3 년 전 +222

    외국에서 오래 살고 있지만, 한국처럼 빵이 접근성 괜찮고, 퀄리티 보장되는 빵집이 널려있는 곳이 없음... 한국은 뭐 한길 건너면 스벅, 빠바가 있으니 빵 생각나면 집앞에 나가서 사오면 되서 편리함. 더 좋은 퀄리티를 원하면 개인빵집을 가면되는거고, 빠바도 비싸다고 생각되면 마트 빵을 먹으면 됩니다.

    • @user-zj8vc8lm7q
      @user-zj8vc8lm7q 3 년 전 +7

      근데 우리나라는 빵이 넘 비쌈 ㅜ

    • @user-yj7xo2eq2y
      @user-yj7xo2eq2y 3 년 전 +15

      @@ogidogi.O.G 내기억으로는 파리(얘네는 그냥 식당에서도 아침에는 크로아상을 만드는데 진짜 아무데나 가서 먹어도 조온나 맛있음), 영국(코스타라는 커피집있는데 빵 ㄹㅇ 맛있음 나머지 빵집은 거기서 거기고 잘 보이지도 않음 브런치집은 널려있음) 빼고 나머지 나라들은 빵집이 맛은 있어도 파바처럼 널려있진 않음ㅋㅋㅋㅋㅋ게다가 막 엄청 맛있는 정도도 아니고 딱 파바보다 약간더 맛있음 파리크라상정도... 그냥 다 거기서 거기임...

    • @Luis-ff1od
      @Luis-ff1od 3 년 전 +12

      @@user-zj8vc8lm7q 외국은 주식으로 빵을 먹으니 한국에 비해서 저렴하죠. 한국은 빵 재료가 죄다 수입이다 보니 비쌀 수 밖에 없는듯해요. 사실 장만 봐도 알겠지만 한국 물가가 높은....

    • @dgreekim
      @dgreekim 3 년 전 +4

      @@user-zj8vc8lm7q 빵만 비싼게 아니라 수입 대비 물가가 다비쌈요 ㅋㅋㅋㅋ

    • @heavensky1
      @heavensky1 3 년 전 +3

      @@user-zj8vc8lm7q중국이 한국보다 빵값이 더 비싸요

  • @jkj2156
    @jkj2156 년 전 +12

    알고리즘 지리긴한다

  • @Yummy_nyammy
    @Yummy_nyammy 년 전 +13

    0:08 불매목록 나오네 ㅋㅋㅋㅋ

  • @user-vi3oo9qe4c
    @user-vi3oo9qe4c 3 년 전 +31

    여러 빵집을 다니면서 느낀 점은..
    잘 팔리는 동네 빵집의 특징이 그 집만의 스페셜 빵을 보유하고 있다.
    해서, 그 빵을 먹기 위해서라도 빵집을 찾게 만든다.
    빵종류의 갯수 보다는 손이 가게 되는 입맛을 당기게 하는 빵의 종류가 많는 겁니다.
    대형 빵집들이 종류는 많지만 정작 손이가는 메뉴는 없는것과 상반되죠.

  • @user-ze4sw1hk3k
    @user-ze4sw1hk3k 년 전 +16

    합리적인 불매합시다
    노동자 인권무시하는 기업 빵 꼭 먹어야하나요

  • @AMAGASOO
    @AMAGASOO 년 전 +13

    빵 안먹어도 사는데 아무 지장 없다..밀 생산 1%도 안되는 나라에서 무슨 빵이야
    쌀 먹어라 쌀

  • @user-hg8rl6et4g
    @user-hg8rl6et4g 2 년 전 +73

    볼 때마다 느끼지만 김바비님 설명 맛깔나게 잘하시는 듯! 재밌게 잘보고 있습니다 ㅎㅎ

  • @user-hi6ku9kp3t
    @user-hi6ku9kp3t 년 전 +21

    빵 맛은 모르겠고 가격 올려놓으건 확실함

  • @user-bm3cv4xq7m
    @user-bm3cv4xq7m 2 년 전 +143

    근데 spc 점포관리 진짜 잘하고 트렌드에 빠삭함ㅋㅋㅋㅋ 파바도 그렇지만 배라 점포마다 깔끔한거랑 매달 이달의맛 출시하는데 죄다 맛있어보임... 길가다 배라 포스터보면 항상 와 제품 개발이랑 트렌드 조사 개빡시게 한다 싶어서 직원들 존경스러옴
    하지만 삼립 샤니 파바 빵만드는 건 요즘 밀가루맛에 필링 없는게 너무 과함... 그리고 너무 짜고 달아... 요즘엔 웬만한 곳에 종류많고 잘 만드는 동네빵집 넘쳐나는데 가격도 파바랑 비슷해서(비쌈) 걍 배민으로 시켜먹게 됨ㅠ 배라 관리하는만큼 던킨 파바 관리해줬으면

    • @yl9139
      @yl9139 2 년 전 +3

      크라운베이커리가 동네에 있었는데 파바랑 비교될만큼 점포관리가 안되서 결국 망한 기억이 있네요.

    • @maze_soba
      @maze_soba 년 전 +2

      전직 빵셔틀도 이마를 탁 칠만한 분석력 ㄷㄷ

    • @dkdoejfldnakaoef
      @dkdoejfldnakaoef 년 전

      배라 디자인팀인데 .. 이달의 맛은 아주그냥 전 직원들 갈아넣긴 합니다 ㅜㅜㅜ ㅋㅋㅋㅜㅜㅜㅜ

  • @Daldal-ing
    @Daldal-ing 2 년 전 +17

    파바가 빵집의 기준이 된건 사실임.
    동네빵집이 잘되려면 둘중에 하나는 확실해야함.
    파바보다 확실히 맛있거나, 파바보다 확실히 싸거나.
    둘다 충족하는것은 쉽지않음.

  • @user-ft1jm2lj8r
    @user-ft1jm2lj8r 2 년 전 +6

    정말 조사도 많이 하신것 같고 영상미도 있어서 유익해지는 느낌들어서 좋아요 !

  • @user-zo2oh1pg8c
    @user-zo2oh1pg8c 3 년 전 +50

    14F 편집 너무 좋음ㅋㅋ 오늘도 10분 순삭~

  • @fuckingyakisoba
    @fuckingyakisoba 년 전 +22

    진짜 괴물 spc 사람이 죽었는데 동료들이 직접 시체 꺼내고 다음날엔 동료가 죽은자리 흰천 치고 그대로 일하라고 하는 미친곳

  • @amargand
    @amargand 2 년 전 +18

    제목만 보고 들어왔는데 저희동내에 식빵만 전문으로 만드는 식당이 있었습니다. 흔하지않죠. 동내 안쪽에 있었는데
    거길 중심으로 빠리바게트가 3개가 생겼습니다. 위쪽 큰길 아래쪽 큰길 옆 큰길... 그리고 식빵집 사장님이 못버티고 가게 이전 하니까 빠리바게트 1곳 빼고 수익성 안좋은 2곳은 철수 하더군요.

  • @negibear
    @negibear 3 년 전 +6

    매번 좋은 지식을 전해주셔서ㅜ감사합니다

  • @user-jf9eu5tk4q
    @user-jf9eu5tk4q 3 년 전 +298

    파리바게트 별로 맛없음.. 그렇다고.. 다른빵집도 마땅히 없어서 파리바게트 감

    • @user-gu4hq2dx9e
      @user-gu4hq2dx9e 3 년 전 +2

      ㅇㅈ 프랑스에는 존맛빵집 널렸는데...

    • @user-fm4pf7mt6c
      @user-fm4pf7mt6c 3 년 전

      내 프ㄹ필 누르면 30초에 5먀년 챙길수있엉ㅋㅋ
      🥰🥰🥰🥰🥰🥰🥰
      ㅇㄹㅇㄹㅇㄹㅇㄹㅇ

    • @daeunlim3543
      @daeunlim3543 3 년 전 +6

      요즘 뚜레쥬르 맛있던데...

    • @dhlee7196
      @dhlee7196 3 년 전 +24

      @@user-gu4hq2dx9e 여기가 파리냐고요 ㅋㅋㅋ
      몇쳔년 쌀 농사 지은 나라입니다
      그걸 아세욬ㅋㅋ

    • @user-yi4ch3sw4e
      @user-yi4ch3sw4e 3 년 전

      이게 현실

  • @user-lg6qc3oq8m
    @user-lg6qc3oq8m 3 년 전 +549

    기분 좋게 샀다가 한 입 먹고 실망하는 파바.....파리바게트가 흥한 것 보다 뚜레쥬르가 망한게 더 궁금한 1인

    • @user-ii9hm7qw1n
      @user-ii9hm7qw1n 3 년 전 +37

      맛없으니까ㅇㅇ

    • @Altiii761
      @Altiii761 3 년 전 +50

      저는 뜨레쥬르 케이크 먹어보고 너무 맛없어서 그뒤로 안먹음 ㅠㅠ

    • @2_green
      @2_green 3 년 전 +45

      @@Altiii761 뚜레쥬르 케이크 진짜맛없어요ㅋㅋㅋㅋㅋㅋ특히 파바랑 치즈케이크 차이가 에바임 근데 파바치즈케이크랑 이마트트레이더스 치즈케이크 맛 비슷해요

    • @user-df8lz1dw3i
      @user-df8lz1dw3i 3 년 전 +91

      뚜쥬는 외적인 부분도 무시 못하는 듯
      본인들은 좀 따뜻하고 가정적인 분위기를 내고 싶어했던 것 같은데 밖에서 보면 그냥.. 우중충하고 어두침침한 느낌이라 안들어가고 싶은 매장들이 많더라구요

    • @user-wf2jj8
      @user-wf2jj8 3 년 전 +4

      진짜 케잌ㅋㅋㅋㅋ 노답.. ㅜㅠ

  • @user-en5qj6xf9g
    @user-en5qj6xf9g 년 전 +7

    편의점에서 예전에 점장하면서 빵을 직접 구워팔았는데 그냥 냉동생지 구워 파는건데도 날씨에 따라 습도도 다르고 그래서 빵이 매번 다르게 나오더라구요

  • @MaskerEther
    @MaskerEther 년 전 +74

    우리 동네도 몇십년한 빵집이 있었어요. 그런데 그 앞에 파리바게뜨가 이사를 오면서 일주일 뒤에 닫았습니다. 솔직히 생각하면 몇십년간 운영하면서 대표가 될만한 특색있는 빵도 없었고 가격이 싼 것도 아니었죠. 살아남을 여지가 없었던 거에요.

    • @abcdef___u
      @abcdef___u 년 전 +2

      일주일만에 가게가 망할 수도 있나요?

    • @zovor96
      @zovor96 년 전

      @@abcdef___u 일주일동안 매출이 하나도 안나왔나보죠 뭐

    • @user-gl8ob7ez7e
      @user-gl8ob7ez7e 년 전 +6

      카더라인데 아마 몇십년 빵집 사장한테 먼저 제안햇을거예요. 파바 체인하자고..사장이 거부 햣겟죠..몇십년햇을 정도면 장사가 되는 집이니..파바가 그집 망하게 할라고 바로앞에 엿먹어봐라 하고 점포를 낸게 아닐까..하는 소설을 써봅니다.

    • @user-xm7kn9mn5v
      @user-xm7kn9mn5v 년 전

      @@user-gl8ob7ez7e 비슷한 일이 신문에 났던 걸로 알고 있어요

    • @normal77079
      @normal77079 년 전

      그런 경우 대부분 프차쪽에서 제안합니다. 어느정도 줄테니 나가라구. 그렇게 가게가 나가면 경쟁자가 사라지기 때문에 추가 비용 들어가는게 없어지는거죠. 그 당시 막내로 일했던 가게에도 프차가 권리금 줄테니 나가라는 말도 있었는데 사장이 버티니까 바로 길건너에 오픈하고 할인 및 포인트 할인 때렸음.

  • @DiveMintZZing
    @DiveMintZZing 년 전 +25

    성지순례(?)왔습니다. 무려 1년 7개월전에 이미 괴물임을 예언하셨더군요.. 원래 파바 잘 안가는데 더더욱 가기가 싫어지네요.. 아무튼 영상은 잘봤습니다

  • @yoojinkim648
    @yoojinkim648 3 년 전 +215

    파리바게트 미국에도 엄청 늘고 있어요. 최근 1-2년 사이에 뉴욕에 새로운 매장이 많이 열렸어요. 다른 빵집들과 다르게 앉아서 먹을 공간도 넓게 있답니다. 근데 매장마다 빵맛이 다 달라요.

    • @tamim1083
      @tamim1083 2 년 전 +33

      빵맛 다르다는 소리가 웰케 웃기냐 ㅎㅎ

    • @yoojinkim648
      @yoojinkim648 년 전 +5

      @@q0109419 빵마다 레시피가 있을텐데. 레시피대로 안 굽나봐요

    • @user-lv5un8rl4s
      @user-lv5un8rl4s 년 전

      @@q0109419 개소리야 빵은 레시피만 지켜도 누가 만들던지 상관없이 맛이 일정한 음식인데

    • @user-lv5un8rl4s
      @user-lv5un8rl4s 년 전 +3

      @@q0109419 온도는 발효시간은 유동적으로 바꿔야지 무조건 본사지침대로 하면 그게 제빵사냐? 제빵조무사지

    • @jp5500
      @jp5500 년 전

      @@user-lv5un8rl4s 앜ㅋㅋㅋ 동의 ㅋㅋㅋ

  • @unknownmr2198
    @unknownmr2198 3 년 전 +72

    파리바게뜨가 동네빵집 박살낸거는
    예전에 통신사카드 할인 25%가 있었는데
    그것을 적용하니 동네빵집보다 더 싸지고
    그래서 동네빵집이 망했습니다.
    초기이야기는 하지만...

    • @vghhjjjj
      @vghhjjjj 2 년 전 +3

      크라운베이커리는 30%였죠
      진짜 예전 통신사멤버쉽 할인률 쩔었는데
      이것도 소상공인들이 작업질 친듯

    • @goodsera-3230
      @goodsera-3230 2 년 전

      핵심은 이거였죠

    • @alavu783
      @alavu783 년 전

      제대로 알고 계시는군요.

  • @user-uc8xy1lm1h
    @user-uc8xy1lm1h 3 년 전 +194

    파바빵 그저그렇지 뭐 이랬는데 알바하면서 갓 나온거 먹을때 너무 맛있었음 역시 갓나온 빵이 최고인가 ㅋㅋㅋ 양파치즈빵 그거 식으면 ㄹㅇ 맛없게 생겼는데 따뜻할때 먹으면 존맛..

    • @5752380
      @5752380 3 년 전 +31

      파바빵이 의외로 좋은 쟤료로 만들어요. 소시지도 밀가루 함량 없이 돼지고기로만 이루어진다던가 치즈도 좋은거 사용함. 유명빵집보다 쟤료 더 좋으면 좋았지 밀리지도않음. 유명빵집들도 생지 공장에서 사다쓰는경우 많은데 영상내용처럼 생지도 직접생산함. 제빵사에 대한 대우도 가장 좋음. 개인매장 여는거 제외, 호텔(요즘은 코로나로 그렇지도않지만)몇몇 제빵사 제외하곤 가장 대우좋고 일단 각종 교육도 지원하니까...

    • @user-zc6ky2kw9g
      @user-zc6ky2kw9g 3 년 전 +4

      크 전 파리지앵으로서 핵공감 양파치즈빵 갓나온건 사서 혼자 다먹었음

    • @user-ys3vk1sn9t
      @user-ys3vk1sn9t 3 년 전 +10

      ㅇㅈㅇㅈ 파바 알바하면서 입만 고급됨 갓 구운 빵 아님 안먹는다

    • @summerj1908
      @summerj1908 3 년 전 +13

      맞아요 파바 재료 다 좋고 비싼거 사용해요 앙버터치아바타 들어가는 버터 진짜 비싼 버터래요 ㅋㅋㅋㅋ 그리고 파바 빵 맛있는 이유중에 하나가 소스라고 생각함 여긴 ㄹㅇ 소스맛집

    • @logos1948
      @logos1948 3 년 전 +2

      와 양파치즈빵 진짜 넘 맛있어서 한동한 알바 끝나고 맨날 사갔죠 .. 에어프라이어에 데워먹어도 맛있어요!

  • @judgeyong6
    @judgeyong6 년 전 +8

    알고리즘이 날 이끌었네
    지금은 불매운동 중

  • @user-zt2st8dw1p
    @user-zt2st8dw1p 3 년 전 +123

    크라운베이커리 케익은 나폴레옹 케익 저리가라할 만큼 케익중 최고였는데 .. 그맛이 너무 그립네요ㅠ

    • @dntjd94
      @dntjd94 3 년 전

      사람들이 케잌은 투썸이라고 하더라구요.

    • @Unique_jun
      @Unique_jun 3 년 전

      @@dntjd94 cj가 만듬

    • @user-sd9rq9ob8s
      @user-sd9rq9ob8s 2 년 전 +2

      @@dntjd94 투썸이 cj 꺼

    • @eundong2e
      @eundong2e 2 년 전 +4

      Cj가 투썸 팔아서 이제는 홍콩계열 회사입니다 cj는 아예 투썸에서 손 뗐어요

    • @user-gh7je1sg8u
      @user-gh7je1sg8u 2 년 전

      뚜레쥬르도 맛있어요

  • @user-ir9gq9yx6g
    @user-ir9gq9yx6g 3 년 전 +381

    빠바 땜에 동네빵집 망했다는 모르겠음
    빠바 땜에 빵값은 올랐음
    ㅜㅜ

    • @ijun8434
      @ijun8434 3 년 전 +7

      빠바가 비쌌으면 동네빵집이 왜 망함??

    • @user-ku1wt2zj3h
      @user-ku1wt2zj3h 3 년 전

      ㅋㅋㅋ빠바 할인하면 동네빵집보다더싸 적립+할인카드안쓰노

    • @user-yb9jy5tl6p
      @user-yb9jy5tl6p 3 년 전 +11

      @@user-ku1wt2zj3h 그가격이 싼거라고 착각하노... 해외나가면 현타오겠네 ㅋㅋ

    • @user-fm4pf7mt6c
      @user-fm4pf7mt6c 3 년 전

      내 프ㄹ필 누르면 30초에 5먀년 챙길수있엉ㅋㅋ
      🥰🥰🥰🥰🥰🥰🥰
      ㅇㄴㄹㅁㅇㄹㅇㄹㅇㅇㄹ

    • @isabellakingdom8905
      @isabellakingdom8905 3 년 전

      힐링이 필요하시나요?
      그렇다면 저희 이사벨라 왕국으로 오세용!!,,,,,

  • @dwkang415
    @dwkang415 3 년 전 +11

    진짜 맛있는 동네 지역 빵집들은 오히려 옛날보다 훨 잘됨. 지역에서 떠서 서울 백화점 지하같은데 입점도 많이하고 거의 관광 상품화됨. OPS도 우리동네 동네 빵집이었음.

  • @user-tn1lg1mq4e
    @user-tn1lg1mq4e 2 년 전 +15

    빠바 상권 분석 오진다고 느낀게 난 한번도 빠바 가고싶어서 위치 검색해서 간적이 없음. 자주 지나가는 코너나 횡단보도 앞에 위치해서 무의식 중에 기다리다가 들리게되는 듯.

  • @duuun4406
    @duuun4406 3 년 전 +15

    오 전국에서 다 파는 똑같은 빵인데 맛 조금씩 다르던게 이것 때문이었구낰ㅋㅋㅋ
    빵순빵돌이 입맛은 생각보다 깐깐하니까 걱정하지마세요 동네 빵집여러분🙋‍♀️🙋‍♀️

  • @lasercho4338
    @lasercho4338 3 년 전 +17

    0:45 통행세 논란이 제일 핫한데 그건 쏙 빼고 이야기하네. 대기업 돈이 무섭긴 한가보다.

  • @simmansong
    @simmansong 년 전 +8

    무서운 알고리즘...

  • @penciloo
    @penciloo 3 년 전 +9

    3:59 개량 -> 계량

  • @LY-vt4xq
    @LY-vt4xq 3 년 전 +85

    돈슐랭은 뭔가 또 다른 소비더머니 같다... 소비더머니 독립하고 돈슐랭이 이어오는것 같음

    • @user-jk8wd5oy1h
      @user-jk8wd5oy1h 3 년 전 +4

      기업이 하도 많으니까 음식파트만 분리해서 다루는듯

  • @liale9089
    @liale9089 3 년 전 +69

    폐업률 가장 낮다는 말 듣고 울었다. 우리 점포 코로나 한창 심각할때 매출하락으로 폐점해버렸다..ㅠ 그 낮은것중 하나가 우리매장이었구나ㅠ

  • @user-nu2bv4kw7e
    @user-nu2bv4kw7e 년 전 +15

    1년후 파바는 피묻은 빵의 대명사가 됩니다.

  • @user-xb5ey1fi3r
    @user-xb5ey1fi3r 3 년 전 +41

    확실히 예전동네 빵집들은 슈퍼마켓 양산빵보단 맛있는단팥빵 슈크림빵이 다였는것같은데 빠바의 영향인진모르지만 확실히 다양해진건 사실인듯하다.

  • @user-oi3fj7pp6m
    @user-oi3fj7pp6m 3 년 전 +60

    설명, 짜임, 화제성, 딕션 모든게 갓벽한 영상이다 10분이 그냥 순삭 됐네

  • @dodohee226
    @dodohee226 3 년 전 +8

    개인적으로 파리바게트는 케이크가 맛있고 뚜레쥬르는 빵이 맛있는 듯
    그래서 빵 먹고 싶을 때 집이랑 가까운 파바 두고 멀리있는 뚜레쥬르 간적도 많음

  • @CJ-Soloist
    @CJ-Soloist 년 전 +7

    파바 잘 안감
    비싸기는 드럽게 비싼데
    양 개적음

  • @user-ml7jq8nc1r
    @user-ml7jq8nc1r 3 년 전 +334

    국내 대표 빵집인데 막상 빵 만드는 직원들 대우는? 양아치 회사임ㅋㅋㅋㅋㅋㅋㅋㅋ

    • @lostforss
      @lostforss 3 년 전 +11

      파빠 옹호는 아닌데 모든 회사 다 그렇더라 비비큐도 그렇고;;

    • @user-ms5hc4dv3z
      @user-ms5hc4dv3z 3 년 전 +31

      @@user-ng7qq6ch9v 그나마 노조생겨서 그렇죠.. 그전에는 ㄹㅇ 양아치 중 생양아치였죠

    • @ChonchelinJJangAH
      @ChonchelinJJangAH 3 년 전 +61

      저도 현직 파바 기사인데요 전 대우가 아직도 한참 부족 하다고 생각합니다 점포마다 다르지만 밥먹을틈없이 쉴틈없이 일하시는 분들 많다고 들었어요 이게 과연..전 일하는거에 비해 돈이 많다고 생각하지 않아요 혼자서 오전부터 빵을 만들고 케익도 만들고 혼자서 유통기한에 청소에 주문에...전 잘모르겟네요

    • @teer8905
      @teer8905 3 년 전 +5

      @@user-ng7qq6ch9v 잡플레닛보고오세여ㅋㅋ글케 생각안하시는분들이 더 많은듯요

    • @gun_hyeok
      @gun_hyeok 3 년 전 +20

      현직 파바 기사입니다. 저는 뚜레쥬르 좋아해요.

  • @user-te6ew2nz7z
    @user-te6ew2nz7z 3 년 전 +32

    크라운 베이커리는 아깝습니다.......그리고 참고로 동네빵집이 파리보다 더 못하니까 망하는거고 잘하는 동네빵집은 파리바게트 아무리 많아도 잘됩니다

  • @dori4202
    @dori4202 3 년 전 +12

    0:52 논란은 접고 기업홍보 만 하겠다 ㅋㅋ

  • @amurriver5661
    @amurriver5661 년 전 +11

    진짜 괴물이었어

  • @jhs992
    @jhs992 3 년 전 +264

    덕분에 빵값이 많이 올랐지

    • @chs0087
      @chs0087 3 년 전

      걍 원가

    • @user-oe2qx4fw8j
      @user-oe2qx4fw8j 3 년 전

      @썩은사과 케바케임

    • @user-zn1mr2dw3u
      @user-zn1mr2dw3u 3 년 전 +9

      ㅋㅋㅋㅋㅋㅋㅋㅋ 개인빵집이 훨씬 더 비싸던데 ??... 오히려 파리바게트가 더 쌈

    • @ijun8434
      @ijun8434 3 년 전 +12

      상식적으로 프랜차이즈가 싸겠냐 개인빵집이 싸겠냐 하긴 상식이 없으니깐 이딴 개소리나 쓰겠지 애초에 SPC가 경쟁력을 갖추고 소비자들의 선택을 받은 이유는 생각도 안하고 대기업한테 일침 날리면 개힙해 보일 줄 알았겠지?? 오늘 하루도 대기업에 저항한 멋진 나 만족스러운 나를 생각하며 잠이 들겠지? 이런 색히랑 동등한 한표라니 ㅂ 같다 진짜

    • @user-yb9jy5tl6p
      @user-yb9jy5tl6p 3 년 전 +2

      @@ijun8434 네 다음 흑우

  • @dave6261
    @dave6261 3 년 전 +77

    그런걸 떠나서 고객들의 입맛은 생각보다
    굉장히 냉정합니다. 프렌차이즈든 로컬이든 맛없으면 안갑니다. 그렇기 때문에
    프렌차이즈에게 굳이 제재를 가할필요는
    없습니다

    • @user-os3fb3cp5k
      @user-os3fb3cp5k 3 년 전 +14

      아니 독과점 생기면 프렌차이즈든 아니든 당연히 제재를 가해야죠. 자유시장 경제체제를 파괴하는 상황인데 파리바게트가 작정하고 각격 올리면 소비자들은 손해보고 빵 사야하는 건데요... 미국에서도 기업이 독과점 심하면 국회가 나서서 쪼개놓는데 맛을 떠나서 독과점이 심해지면 당연히 제재가 필요합니다.

    • @damianlee6418
      @damianlee6418 3 년 전 +5

      고객들의 입맛은 생각보다 평범하죠 ㅋㅋ 빵순이 빵돌이 아닌 이상 갓구운 빵은 대부분 맛있어요. 파바를 가는건 접근성이 좋은 게 큽니다. 근데 독과점을 그냥 넘기고 지겨만 보는건 생태계 파괴시키는거죠. 괜히 가격단합이니 뭐니 나오는게 아닙니다. 시장경제를 배우시길

  • @rmarhrfl
    @rmarhrfl 년 전 +3

    초창기에 동네빵집들이 많이 없어지긴 했음...
    수십년된 오래된 추억의 빵집 몇곳이 지금은 찾아볼수 없으니깐 기억나는게 20년전에 내가 살던지역에 1층은 빵가게 2층은 아래층에서 빵을 구입해서 카페처럼 먹을수있는 큰규모의 오래된 빵집이 그때 사라짐. 대신 근래에 새로 동네빵집이 생겨나긴 했는데... 극장도 마찬가지 동네극장 옛날에 예매라는게 없이 줄서서 표구매하고 시작할때까지 대기하다가 들어가곤 했는데 늦게 입장하면 뒷쪽이나 계단쪽에 서서 보기도 했는데 그것도 추억...

  • @user-su9ze8qg6t
    @user-su9ze8qg6t 년 전 +10

    알고리즘에 이게뜨네..

  • @user-yj4zn6bh9s
    @user-yj4zn6bh9s 3 년 전 +24

    파바 안먹은지 겁나오래됏네 ㅋㅋㅋㅋㅋ 빵 재료가 워낙 우리나라는 비싸다보니 특히 계란은 금란이되고... 그래서 너무너무 비싸졌음
    700원하던빵이 2500원일케되는거보고 충격받고 쓰러질뻠

    • @pineapplepizza5700
      @pineapplepizza5700 2 년 전

      편의점에서 에이스는 1,700원인데...

    • @pineapplepizza5700
      @pineapplepizza5700 2 년 전

      그저께 오랜만에 파바갔는데 몇개 집고 우유사니까 2만원이던데

  • @kinnnmas6576
    @kinnnmas6576 3 년 전 +19

    아니 소비더머니채널이 생기면서 이젠 소비더머니만 보겠구나했는데.. 웬걸 소비더머니보다 더 재밌는 컨텐츠가 생겼네..

  • @factcheckvietnam
    @factcheckvietnam 2 년 전 +5

    요즘 단식투쟁도 하는데 이 시기에보니 또 다르네요. 그리고 개량 아니고 계량...

  • @user-kw1qy8tk9p
    @user-kw1qy8tk9p 년 전 +14

    알고리즘 보소 논란 터졌다고 바로 올리네 ㅎㄷㄷㄷ

  • @user-hy8yr4wk1s
    @user-hy8yr4wk1s 년 전 +10

    지금도 여전히 사람을 갈아서 피묻은 빵으로 장사하는 미친기업임

  • @user-hc2cn1mu2c
    @user-hc2cn1mu2c 년 전 +5

    완전히 무너뜨릴 수는 없어도 제발 근소한 경쟁자라도 있어야 하는데 저 부분에서는 완전히 독점이니 무섭다

  • @yyoon276
    @yyoon276 년 전 +2

    그러고보니 진짜 파리바게트는 어딜 가도 비슷한 맛이었던 것 같아요. 제 취향의 레시피는 뚜레쥬르지만 점바점이 더 있는 것 같고요. 본사직영은 뚜레쥬르만 가봤는데 한남5 파바도 가봐야겠네요!

  • @yelli_930
    @yelli_930 년 전

    넘 흥미롭네요 잘 봤습니다!!
    영상짜깁기 넘 재밌네요ㅋㅋ

  • @arms_torong.0K
    @arms_torong.0K 3 년 전 +19

    7:17 이건 진짜 인정
    파바도 그렇겠지만 뚜레쥬르는 점바점 너어어무 심해
    빵도 몇개 없고 비위생적인 매점 너무 많이 봤어

  • @yes0111
    @yes0111 년 전 +5

    회장님의 열정과 전략적으로 사업을 이끌어 가는 것은 높이 평가하나
    근로자들의 처우를 볼 때, 이젠 불매하고 싶은 빵집....

    • @shd3412
      @shd3412 년 전 +3

      너무 커짐..상미당시절이나 샤니삼립때는어떨지모르지만 지금의spc는...
      저긴 보다보면 회사가 어떻게굴러가는지 신기한 회사임..

  • @rokie7
    @rokie7 년 전 +10

    이게 지금 뜨네..

  • @v10bears28
    @v10bears28 년 전 +13

    근로자 분께 애도를...

  • @user-ro8oj8mr9h
    @user-ro8oj8mr9h 3 년 전 +25

    저도 처음에는 비싸다고 생각했어요. .
    만들고 일해보면 생각이 바뀝니다.

    • @doublefoxhead3493
      @doublefoxhead3493 3 년 전 +5

      인건비 더 비싼 일본 보다 비싼건 이상한거죠 ㅋㅋ문제는 비싸면 맛이라도 좋아야하는데 맛이 없음. 윈도우는 근 몇년 잘하는 집들 많이 늘긴 했지만 가격 경악할 수준이고...

    • @user-vt7zj6kj5p
      @user-vt7zj6kj5p 3 년 전 +4

      비싼건 팩트인데ㅠㅜㅠ 유럽 일본 보다 빵값 비쌈
      힘든것도 팩트지만ㅠ

  • @user-bt2td3pc9q
    @user-bt2td3pc9q 년 전 +33

    SPC는 단식 44일차가 될 동안 한 게 없네. 업계 최고 대우를 해달라는 터무니없는 요구를 한 것도 아니고 점심시간에 밥은 먹게 해달라고 하더만 일하다가 다쳤으면 산재처리 해주고ㅉ

    • @Mizuna_Rei
      @Mizuna_Rei 년 전

      우와 옛날부터 예견된 사고였네 SCP 𝙎𝙄𝘽𝘼𝙇롬들

  • @musicianthe4128
    @musicianthe4128 년 전 +3

    저도 어떤 분야든 프렌차이즈 나쁘게 생각 안합니다 카드니 통신사 할인 쉬운 결제나 포인트 사용등 편리한 점이ㅡ많지만 동네 빵집의 거의 사라지고는 갑질이 시작 됬죠 가격을 올리고
    제빵사 분들에게 악질 적으로 하고 최근에도 사건이 터졌죠
    우리나라에서 우유등 원재료가 비싸서 어쩌고 저쩌고 할수 있지만 국민 소득대비 빵이 비싸도 너무 비싸더라고요
    오죽하면 백화점에 입점한 개인고급 브랜드 빵집이 퀄러티도 좋은데 프렌차이즈 보다 약간 저렴한 경우까지 봤는데 기가 막히죠

  • @user-gd4gc4pn7f
    @user-gd4gc4pn7f 년 전 +5

    근데 요새 개인카페 빵값 디저트값 너무비쌈ㅋ 최소5천원~만원 디저트랑 커피마시면 밥값보다비쌈 배보다배꼽이 더커진 이시점에서 빵가격하락을위해 비싼카페집 빵은불매중임

  • @csk2616
    @csk2616 3 년 전 +18

    아 일단 팜유 들어간 싸구려 크림이나 쓰니까 느글느글 ㅠㅠㅠㅠㅠ

  • @tvmusic3243
    @tvmusic3243 3 년 전 +139

    이 컨텐츠는 ppl 홍보로 이루어 지는건가요?? 합리적 객관적 분석보단 항상 미화 한다는 생각이 많이 들어서요 시장에 미친 악영향이나 개선해야할점은 항상 빠지는거 같아요

    • @user-cf9lr5nt3k
      @user-cf9lr5nt3k 3 년 전 +6

      동감합니다 8ㅅ8!

    • @dododonggang367
      @dododonggang367 3 년 전 +23

      이분관점이 원래 이래요
      사람들이 주로 악영향만보니까 이런 색다른 인사이트를 말하는듯

    • @sayhan3505
      @sayhan3505 3 년 전 +4

      10년 11년 입사햇을때 파리바게트 1블록당 2개씩은 점포 냇는데 무슨 부동산이야?? ㅋㅋㅋ 그냥 점주 새끼들 돈만 주면 빵집 다 열어줫는데

    • @user-lg5mq2po4d
      @user-lg5mq2po4d 3 년 전

      이 분 영상이 대부분 이러네요. 자서전만 봐도 되겠어요.

    • @user-lm9mo2wu9m
      @user-lm9mo2wu9m 3 년 전

      걸러 듣자고요~

  • @urwaves
    @urwaves 년 전 +4

    당연한 것을 얻기 위해 두 달에 가까운 날들을 단식 투쟁해야 하는 게 2022년에 일어나고 있습니다. 관심 가져주시고 회사는 온갖 좋은 말로 기업 가치를 포장하지 마세요. 개인이 없이 조직은 존재할 수 없습니다. 비윤리적인 이 행태를 소비하지 않겠습니다.

  • @rosfrig
    @rosfrig 년 전 +6

    동네빵집도 경쟁력 있는 곳들은 멀쩡하게 남아있음 ㅋㅋ 몇 년 전부터 있던 동네빵집들 파바, 뚜쥬 동네에 들어와도 여전히 잘만 장사하고 있고 손님도 꾸준히 있음

  • @can__.
    @can__. 3 년 전 +12

    스타벅스도 동일한 퀄리티를 내기 위해 좀 탄맛이 나더라도 좀더 볶아서 원두를 공급한다 함

  • @user-tf8ts3nb4z
    @user-tf8ts3nb4z 3 년 전 +108

    고급스러움을 단 1도 못느끼겠던데 무슨 고급화지?

    • @xx-cv7gs
      @xx-cv7gs 3 년 전 +11

      파리크라상만 ㅋㅋ

    • @xx-cv7gs
      @xx-cv7gs 3 년 전 +1

      그리고 뒷부분에 그 내용도 나옴 ㅋ

    • @user-gd8jr5ng9x
      @user-gd8jr5ng9x 3 년 전 +51

      당시 기준보다 고급이라는거지 그 덕분에 지금 상향평준화 되어서 빠바가 평균에서 평균 이하가 된거고요. 다 보고 씨부리세요

    • @user-fm4pf7mt6c
      @user-fm4pf7mt6c 3 년 전

      내 프ㄹ필 누르면 30초에 5먀년 챙길수있엉ㅋㅋ
      🥰🥰🥰🥰🥰🥰🥰
      ㅇㄹㄴㄹㅁㄱㅇㅇㄱㅇㄱㅇ

    • @user-vb5ki5yz1x
      @user-vb5ki5yz1x 3 년 전

      어쨌거나 공장빵 존노맛 ㅋㅋ

  • @hello79
    @hello79 2 년 전 +8

    배틀그라운드처럼 피시방 평균사양 올린것처럼 빠바도 그 역할을 한거네...
    다음인 본죽 에 대해 이야기좀 다뤄주세요
    폐점률이 제로에 가깝다 해서 궁금합니다

  • @user-ry3eq9ru5n
    @user-ry3eq9ru5n 3 년 전

    영상 재미있게 봤습니다~!!

  • @great-park
    @great-park 3 년 전 +9

    우리나라 제과 제빵사들 월급이나 대우 더 잘해줄 필요 있다고봄 월급 너무 적고 일은 개힘들어요....

    • @senayan8229
      @senayan8229 2 년 전 +1

      현 spc 직원인데요 ..그거 아시나요 파리바게트 파리크라상 직원이 가장 월급 많이 받는 파티쉐,제빵사가 없다는거요.. 아마 주변에 물어 보시면 아실거에요..

    • @senayan8229
      @senayan8229 2 년 전 +1

      한가지 더 추가로 말씀드리면 대기업이랑 비교해도 꿀리지 않을 만큼 받습니다...

    • @user-nc5uz2rr7v
      @user-nc5uz2rr7v 년 전

      월급이나대우가안좋으면
      일안하고
      그만두면좋겠음
      제발

  • @jarang_leader
    @jarang_leader 3 년 전 +5

    00:39 살짝 언급해도 치명적인 논란들이 저렇게 많은데, 저런 논란으로 성장한게 가장 큰 이유 아닐까?

  • @user-bk9rq2kx3k
    @user-bk9rq2kx3k 년 전 +9

    피묻은 빵

  • @user_edylsb3655
    @user_edylsb3655 년 전 +3

    요새 알고리즘에 다시 뜨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