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유화 교수가 삼성전자에 투자하는 이유? 중국의 반도체 굴기는 가능할까? | 안유화 교수 | 815머니톡

공유
소스 코드
  • 게시일 2020. 09. 18.
  • :00 성균관대학교 중국 대학원 안유화 교수(촬영일 9월17일)
    0:07 중국의 반도체 관련 전망은?
    1:49 반도체 2.0과 3.0의 차이는?
    4:54 거액을 투자해 실력 있는 사람들을 영입하겠다?
    8:29 세계 반도체 수급체계 변동?
    10:12 중국 당국의 허가를 받아야 하는가?
    12:55 한중 무역분쟁이 발생하게 될 경우 무기가 될 수도 있다?
    14:45 삼성전자, SK 하이닉스의 상승세 어떻게 보고 있나?
    17:07 최근 미국 기업들은 대출을 받아서 배당 수익을 나눠준다고?
    편집: 안효선
  • 노하우/스타일

댓글 • 504

  • @woonhwang2423
    @woonhwang2423 3 년 전 +51

    안유화교수님은 해박한 지식으로 우리들에게 귀중한 지식과 정보를 제공하신 보배같은 분입니다, 안유화교수님 만큼 우리나라에 이익을 주신 분도 드뭅니다, 우리 모두 성숙한 문화를 가집시다, 항상 안유화교수님 감사, 감사합니다,

  • @lycos888
    @lycos888 3 년 전 +18

    중국 내수 휴대폰 시장만 놓고 보면 화웨이 쉐어를 샤오미나 오포, 비보가 대부분 가져갈건데 모바일 디램은 어차피 쓰는거고 이미지 센서는 삼성이 유리하죠. 화웨이는 소니 제품 사용했고 샤오미나 오포는 삼성 제품을 많이 사용했으니까요. 요즘 샤오미, 오포는 표정관리 하느라 정신이 없죠.

    • @21godkimchi11
      @21godkimchi11 3 년 전

      죄송하지만 화웨이 쉐어를 샤오미나 오포가 가지고 가게 되는 이유가 뭔가요? 화웨이는 중국 외에서만 제재 받는게 아니었나요?

    • @lycos888
      @lycos888 3 년 전

      @@21godkimchi11 TSMC가 AP 공급 안하니 생산을 못하잖아요

    • @user-bd5hm1mj9d
      @user-bd5hm1mj9d 3 년 전

      @@21godkimchi11 미국제재는 반도체만 못 팔게 하는게 아닌 그관련 소부장 다 제재임.

  • @user-mq6ub1nj9m
    @user-mq6ub1nj9m 3 년 전 +2

    해박한 설명에 감사합니다.

  • @user-xj8nl1ki4c
    @user-xj8nl1ki4c 3 년 전 +2

    항상 건강 잘 챙기세요 감사합니다

  • @user-vy2fo8xr2r
    @user-vy2fo8xr2r 3 년 전 +1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 @user-jh5on8bh8s
    @user-jh5on8bh8s 3 년 전 +1

    안고수님말씀잘들어씀니다감사함니다

  • @user-zx2um2kq7m
    @user-zx2um2kq7m 3 년 전

    안교수님 잘 들었습니다.자주 나와주세요~^^

  • @user-cf2wz3lb5p
    @user-cf2wz3lb5p 3 년 전 +53

    동북공정 서북공정을 보면 한국입장에서는 중국이 선두가되는거보다 미국이 선두인 상황이 좀더 나은거아닌가ᆞᆞ?

  • @user-jy3ry2sr6s
    @user-jy3ry2sr6s 3 년 전 +1

    좋은정보 전해주시는 교수님 멋지세요

  • @dlghdi1004
    @dlghdi1004 3 년 전 +24

    궁금한것은 기술을 중국이 발전시켜도 상품을 팔곳이 없다면 무슨 의미일까
    앞으로의 시장은 양분될 것이다
    그럼 중국의 대책은 무엇일까 기술적 발전 뿐만아니라 마케팅 분야에선 어떻게 할것인가

    • @justin.j2947
      @justin.j2947 3 년 전 +1

      자체 사용 해결을 할거예요, 내수로 가도 살수 있으니

    • @user-tc3vc2db6d
      @user-tc3vc2db6d 3 년 전 +5

      중국은 신용을 잃어서 퇴출 수순입니다

    • @user-uc1su8le3q
      @user-uc1su8le3q 3 년 전 +3

      Justin.J 저기...
      중국은 수출국가 입니다
      생산품의 거의 모든걸 수출 합니다.
      안그럼 망하는 시스템 입니다 ㅋㅋㅋㅋㅋㅋ

  • @miyo1974
    @miyo1974 2 년 전

    교수님 영상 찾아서 정독하고 있습니다. 깨알같은 정보 감사합니다.

  • @youthank884
    @youthank884 3 년 전 +9

    핵과 우주, 미사일은 소련이 도와준거 아닌가요? 아직 전투기엔진도 제대로 못 만드는데..

    • @user-qd8jl4pf4x
      @user-qd8jl4pf4x 3 년 전

      미국 유럽 일본거주 화교출신 학자들이 중국으로 돌아와서 만듬

  • @sunghyunson9919
    @sunghyunson9919 3 년 전

    고맙습니다. 반도체 생태계 전망과 해야할일들에 대해 잘들었습니다. 그래서 이번 뉴딜정책에 소재부품도 들어간거 같습니다. 위기가 기회라고 했죠. 화웨이 시련을 반면교사 삼아 삼성전자가 가야할길을 언지해주셔서 저또한 투자에 많은 참고가 되었습니다. 앞으로도 중국과 미국시황에 대해 고견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user-lh6ti1sl1y
    @user-lh6ti1sl1y 3 년 전 +2

    很好听的 说的很正确

  • @youngikyoon5629
    @youngikyoon5629 3 년 전

    재밌었어요

  • @user-uf3mm7vg4b
    @user-uf3mm7vg4b 3 년 전 +1

    어디에서도 들을수없는 알짜 정보네요

  • @bym9677
    @bym9677 3 년 전 +68

    왜 우리가 중국 반도체 굴기를 걱정해야합니까ㅋ 중국은 모든걸 다해야한다는 생각을 버려야합니다.

    • @heavensky1
      @heavensky1 3 년 전 +9

      음 걱정 해야지. 대한민국 주력이 반도체인데. 항상 의아하게 생각하는게 세계를 무대로 수출하는데 중국 신경쓰지 말라는 논리가 참 기괴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중국의 전략을 알고 대한민국 전략 수립시에도 당연히 고려해야죠.

    • @user-qh8jy3gi4g
      @user-qh8jy3gi4g 3 년 전 +1

      당연이 걱정해야지 중국이 반도체가 자립되면 한국은 당장 내일 먹고살기를 걱정해야 된다

    • @koreagleowl
      @koreagleowl 3 년 전

      유럽쪽이랑 이미 하고 있음. d 램에서는 예전 공정 제품들이지만 이제 그거 뛰어 넘는다고 유럽이랑 기술협력중임.

  • @user-dw7us6rx5p
    @user-dw7us6rx5p 3 년 전 +31

    중국과한국은...
    민족성이 달라서...
    임파서블...입니다.
    ...
    그렇게따지면..
    고조선이후로...
    우리나라를 벌써 점령했겠죠.
    ...
    하드웨어는 사람이 만들지만..
    그것을 움직이는건 사람이죠.
    결국 중국이란 민족성을 가지고..
    선진국으로 갈 수 없습니다.
    ...
    겉으로만 화려할 뿐...

    • @user-dy4gl9bw7e
      @user-dy4gl9bw7e 3 년 전

      삼국지 역사 부터가 속고 속이는 뒤치기 역사지

    • @changhug3018
      @changhug3018 3 년 전

      미국처럼 선진국은 바라지 않구 한국처럼만 되도 중국은 만족할거임
      15억명이 2만불만 수입되는것만해도 감사할겁니다

  • @user-ed9hn2sh9q
    @user-ed9hn2sh9q 3 년 전 +63

    중국도 단기간에 미국보다 더 많이 갑질 했잖아요.

    • @justin.j2947
      @justin.j2947 3 년 전

      그래서 ㅋㅋ, 삼성도 갑질을 하잔나

    • @lkh0120
      @lkh0120 3 년 전 +1

      야 중국이건 미국이건 다 똑같다....
      그놈이 그놈인것도 모르고;;;

    • @user-jm8sk9nh6p
      @user-jm8sk9nh6p 3 년 전 +2

      갑질은 어느 나라건 다 해요

  • @user-lh6ti1sl1y
    @user-lh6ti1sl1y 3 년 전 +1

    讲的好

  • @colombiana_que778
    @colombiana_que778 3 년 전 +49

    궁금한건데 아니 중국은 구글 페이스북 메신저니 인스타 카톡 배그모바일 등 다 막고 내수시장 키웠으면서 미국이 텐센트 화웨이 등 막으니까 게거품 무는건 우덜법인가요?? 정작 인민들은 VPN 돌려서 다 보고 있드만 ㅋㅋㅋㅋ

    • @user-sl6vm5sk1f
      @user-sl6vm5sk1f 3 년 전 +2

      그래 뭐가 문제가 됨

    • @dolgoddodolgo
      @dolgoddodolgo 3 년 전 +4

      카톡도 중국인들은 사용불가

    • @user-qj9xf6gf6c
      @user-qj9xf6gf6c 3 년 전 +4

      공산주의자들의 이중성임

    • @TV-mp6mu
      @TV-mp6mu 3 년 전 +1

      방랑골객 아니...카톡보다 우수한 위챗있는데 왜 카톡사용해야되냐?미친

    • @dolgoddodolgo
      @dolgoddodolgo 3 년 전 +10

      @@TV-mp6mu 뭐가 우수하냐? 위챗은 카톡 짝퉁으로 시작했잖아! 그리고.. 우수하고 않고를 떠나 위챗이든 워츠앱이든 카톡이든 자유롭게 써야 정상이지 그걸 막아놓는 나라는 자유를 억압하고 인민을 통제하려는 정상적인 나라가 아니란 거야! 쉴드칠걸쳐라 아무리 너의 조국이 중국이라고해도..

  • @153nknn
    @153nknn 3 년 전 +61

    러시아는 핵도 우주도 다 가지고 있지만 경제는 폭망했듯이 중국도 그 길로 갈듯

    • @user-sk5ot3hg5s
      @user-sk5ot3hg5s 3 년 전 +2

      e-ch 시대가 틀란데 그때랑 비유하는건 맞지 않는듯

    • @user-ge2td1uh8e
      @user-ge2td1uh8e 3 년 전 +2

      중국내수시장은 러시아랑 비교불가

    • @153nknn
      @153nknn 3 년 전 +2

      @@user-sk5ot3hg5s 일본도 한방에 갔는데..알수 없죠.

    • @user-uc1su8le3q
      @user-uc1su8le3q 3 년 전 +2

      최재영 내수는 상관없습니다 중국은 수출중심국가 입니다.. 못하는 망하는 나라

    • @changhug3018
      @changhug3018 3 년 전

      미국이 더 빨리 갈것
      둘다 망하기는 마찬가지

  • @user-iy4mw1ui6q
    @user-iy4mw1ui6q 3 년 전 +1

    안유화 교수님 강의 우연히 들었다가 완전 매력 넘치는 것 같애요. 자주 유익한 정보 공유해 주세요

  • @Z-guitarfreak
    @Z-guitarfreak 3 년 전 +31

    얼마나 속였으면 그렇게 생각할까 ? 3.0갈 동안 중공은 끝난다. 작전이 다 노출되서 미국이 알고 먼저 움직이고 지구전으로 가고 있어서 어떻게 될지 궁금하네요. 안교수님도 중공에 중요한 정보를 많아 제공하실 위치에 있겠네요.

    • @rlaaudtjq
      @rlaaudtjq 3 년 전 +2

      경제 채널에도 오로지 이념만 드리대냐? 하여튼 개늙은 것들 댓글질의 청정지역이 없네

  • @cycstem
    @cycstem 3 년 전 +6

    안유화교수님 중국에 갔어야 했는데...ㅋㅋ .한국에서 고생이 많으심..그래도 내용이 좋아서 늘 잘 듣고 있습니다..^^

    • @twsbg
      @twsbg 3 년 전

      한국에대한 애정이 있으신게 느껴지네요.

  • @user-ox4ns1ux7c
    @user-ox4ns1ux7c 3 년 전 +9

    안교수님은 정말 탁월한안목 존경합니다

  • @Ko-hz7nl
    @Ko-hz7nl 3 년 전 +4

    ㅎㅎ 교수님 재밌어요

  • @user-el5jc4vf3o
    @user-el5jc4vf3o 3 년 전 +8

    미래 소재는 그래핀입니다
    한국이 앞서있는 분야입니다

    • @user-kb6bz4dh3x
      @user-kb6bz4dh3x 3 년 전 +6

      그럼 또 한국 기술과 인력을 훔치려 눈에 혈안이 되겠군요

  • @unigo3604
    @unigo3604 3 년 전 +2

    3세대 반도체 전환은 많은 세월이 필요 합니다
    아직도 연구중인데 연구가 끝나도 그것에 맞춰서 대량생산 시스템구축도 연구개발이상 시간이 필요 합니다
    중국이 15년 미국의 갈굼을 이겨내면 가능하겠지만 그것이 가능할까 싶기도 하네요

  • @DS-ov7uh
    @DS-ov7uh 3 년 전

    안유화교수님 알잔 강의 잘 보았습니다 고맙습니다

  • @ybyoun
    @ybyoun 3 년 전 +7

    늘 감사한두분 정말 잘 어울리십니다
    교수님 대표님

  • @user-hy4rd7wg2g
    @user-hy4rd7wg2g 3 년 전 +1

    코로나 하에서 힘들지 않은 분들이 없군요. 교수님들도 힘들군요. ㅠㅠㅠㅠ

  • @user-jk9qj5lg6l
    @user-jk9qj5lg6l 3 년 전 +27

    안교수님 신변에 무슨변화가
    있으신지?
    오늘은 정말 예쁘시네요 !

  • @bossgks5035
    @bossgks5035 3 년 전 +1

    안유화교수님은 중국문제에서는 최고의 전문가 같아요.

  • @user-vb6rq4ib5c
    @user-vb6rq4ib5c 3 년 전 +12

    중국 공산당 씨스템에 과연 외국 살다 와서 적응 가능?안교수님도 중국 오라하면 가나요?

    • @user-zl8lg8jh2o
      @user-zl8lg8jh2o 3 년 전

      중국은 고위층은 살기좋은나라다.불어와서 농사하라는것도 아닌대.

    • @justin.j2947
      @justin.j2947 3 년 전

      가지 민족성을 따지면, 핵무기도 미국에서 온 중국인이 개발한 사례

  • @user-kr8fd7yu7p
    @user-kr8fd7yu7p 3 년 전 +1

    안교수님 미스이실것 같다고 생각했는데 제 생각이 맞았네요.

  • @asaint7385
    @asaint7385 3 년 전

    ㅎㅎㅎ. 아주 재미있는 우끼는 사람이네.

  • @syjeon6136
    @syjeon6136 3 년 전 +5

    (핵기술, 우주기술)과 반도체기술의 특성은 완전히 다릅니다.
    중국 독자적인 반도체기술은 성공하기도 불가능에 가깝지만, 성공한다고 하더라도, 시장없는 또는 중국내에 한정된 시장으로, 쓸모없는 쓰레기 기술이 되죠

    • @dynamic665
      @dynamic665 3 년 전

      너 중국이 반도체 기술이 없다고 보냐?중국이 우주기술과 군사에 사용하는 반도체들 전부 자체개발한거야.그리고 중국이 반도체를 못만드는것 같애?중국도 충분히 반도체를 만들수 있어.다만 아직 보편적인 사용화에 사용하기엔 수익이 안나는거지.참고로 휴대폰 반도체칩 하나를 만드는데 비용이 10000위안인데 휴대폰 가격이 5000위안이면 수익이 없잖아.

    • @syjeon6136
      @syjeon6136 3 년 전

      @@dynamic665 시장에 통하지 않는 기술은 쓰레기 기술. 군사기술로 반도체 많이 만들어서 파세요.

    • @ssmikyful
      @ssmikyful 3 년 전

      그 우주기술이란 것, 훔친거 반, 해킹 반 아닌가요?

    • @dynamic665
      @dynamic665 3 년 전

      @@ssmikyful 정신상태가 정상입니까?우주기술을 누굴거 훔침?우주기술까지 훔칠능력이면 이미 전세계를 통치하지 않았음?세상이 만만해보임?아무나 다 훔침?

    • @syjeon6136
      @syjeon6136 3 년 전

      @@dynamic665 도둑질을 많이 하는 사람은 도둑질은 했거나 안했거나 도둑질 했다고 사람들은 생각합니다.
      그것은 도둑질을 많이 하는 사람이 잘못한 것이지.... 그렇게 생각하는 사람이 잘못된 것은 아니죠

  • @user-kk7wk7nd7s
    @user-kk7wk7nd7s 3 년 전 +4

    ㅋㅋㅋㅋ 안유화교수님 귀여우셔

  • @min-sf6fc
    @min-sf6fc 3 년 전 +17

    공산국가의 무서움이 있네요 아무리 상황이 힘들어도 버틸 수 있는 강한 공권력이 있으니

    • @matttpaper
      @matttpaper 3 년 전 +3

      전인민이 디져도 신경안쓴다는게 최고의 강점이죠
      스타워즈의 제국처럼

    • @user-mh3ek4up5s
      @user-mh3ek4up5s 2 년 전

      @@matttpaper 전국민이 다 뒤지게할 503호 문벙벙같은 멍청한 지도층도 나올수없다는것도 팩트죠... ㅎㅎ

  • @sik1688
    @sik1688 3 년 전 +3

    안유화교수님 강의는 따라다니면서 듣고싶어요~

  • @user-qe2jz1ls6p
    @user-qe2jz1ls6p 3 년 전 +9

    중국 입장을 들어 볼수 있는 좋은 시간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 @btc6500
    @btc6500 3 년 전 +3

    항상 유익한 방송감사합니다
    공부가 많이 되어서 좋아요

  • @kyeongyonglee6875
    @kyeongyonglee6875 3 년 전 +7

    지난번 안교수님 말씀에 중국은 6% 성장을 못하면 위기가 된다고 하신 말씀이 생각나네요.

  • @user-oq8pg5gp1z
    @user-oq8pg5gp1z 3 년 전 +24

    중국에 대해서 알수 있는 좋은 시간인데 댓글에 뭔 공산주의고 뭐고 신경을 쓰는지.. 참 답답한 사람들이네..

  • @user-wp7tk7bf1l
    @user-wp7tk7bf1l 3 년 전

    안교수님 빨리 나와주세요. ^~^

  • @user-vr7qm7zc7o
    @user-vr7qm7zc7o 3 년 전

    좋아요

  • @user-iv6eg3cw3k
    @user-iv6eg3cw3k 3 년 전 +3

    이 교수님 아는거 많음 지식의 창

  • @juhoyoon-1551
    @juhoyoon-1551 3 년 전 +12

    중국이 반도체 개발은 지속적인 자금 공급이 이루어 지면 가능할겁니다...그러나 개발과 양산은 또 다른 문제...

  • @ihuh01
    @ihuh01 3 년 전 +9

    미국 중심의 기술의 세계의 중심인 이유는 미국이 자신의 지식을 전세계로 펴지게 하기 위해 많은 책과 메뉴얼 작업, 교육, 산업화를 했기 때문입니다.
    그런대.. 일본이 성공하지 못한 이유는 이러한 문서 작업이 되지 않았기 때문이죠.. HD TV기술을 만든게 일본이지만 아무도 그 기술을 적용하지 못했죠.
    중국의 기술 문서를 본적이 없습니다. 하이실리콘이 좋은 반도체를 만들어도 문서를 중국어로 만드니 세계에서 적용을 못하죠..
    중국이 아무리 좋은 기술을 개발해도.. 전세계가 사주지 않으면 망하는 거지요..
    중국이 착각하니 더 빨리 망하겠네요..

  • @user-yc5to4tq3l
    @user-yc5to4tq3l 3 년 전 +7

    역시 돈을 중요시하는 중국인민이네요..
    미국의 봉쇠정책이 갑작스럽게 나온게 아니죠..일대일로와 주변국과의 영토분쟁 기술탈취 등등.. 최근 코로나 문제까지..
    반성하지않는 중국공산당에건 농경사회로 돌려보내야 합니다.
    세계인민들의 적

  • @brianc4722
    @brianc4722 3 년 전 +6

    항상 솔직하신 안교수님 의견 짱 !

  • @user-wg5mb2cl6e
    @user-wg5mb2cl6e 3 년 전 +3

    교수님 감사합니다.

  • @user-nv4wp9nf5n
    @user-nv4wp9nf5n 3 년 전 +13

    일본의 대한국 수출규제는 일본이
    악착같이 규제하지 않았고 규제품목을
    끝까지 규제하지 않았고차질없이 다 공급했다.그리고 대한 규제품목이 일본 전체수출의 0,1%정도 밖에 안되어 우리가 생각하는 것만큼 그렇게 중요한 부분도 아니었다.
    또한 정부측에서 도와준 것은 그냥
    밥숟가락만 들고 다니고 실제 일은
    삼성과 그 협력사가 다 해낸것이다.

  • @tedyoon7795
    @tedyoon7795 3 년 전 +4

    안유화 교수님의 지식과 인사이트로 도움많이 받고있습니다

  • @user-el6ry3lp8z
    @user-el6ry3lp8z 3 년 전 +10

    오..이분 솔직한면이 있네요
    천인계획 ㅋㅋㅋㅋㅋ

  • @Jelk243i
    @Jelk243i 3 년 전 +5

    안유화 교수님 재밌으세요 ㅎㅎㅎ 잘들었습니다 ^^

  • @ch_5651
    @ch_5651 3 년 전 +1

    오늘 AMD에서 화웨이를 제공해줄수 있도가 허가 받았어요. 미국애들이 다른나라를 제공 못하게 해놓고...

  • @user-jc7fv7qm8h
    @user-jc7fv7qm8h 3 년 전 +7

    중간까진 과도히 중화사상이 녹아있어 놀랐네요.귀늘 의심, 미국이 왜 제재하는지 근본을 모르십니까?

    • @user-jc7fv7qm8h
      @user-jc7fv7qm8h 3 년 전 +2

      사회주의국가 인민의 의견 같았습니다 학자의 의견이 아니라요

    • @atenrose5871
      @atenrose5871 3 년 전

      전체주의나 독재에는 반대합니다만 이런 현실도 인정해야하지 않나요? 세계 제일의 강대국가가 떠오르는 강국을 적대시하지 않고 인정하고 공존한 예가 드문 게 슬프지만 이제까지의 인류사입니다.
      더 크기 전에 전쟁을 쳐서 눌러놔야겠다고 생각하곤 했죠. 진짜 피흘리는 전쟁이든 조용히 목줄 조르는 경제전이든.
      인류의 정신적 성숙이 이제는 달라졌으면 좋겠습니다..
      그렇지만.. 트럼프가 중국 대할 때 마음속 제일 큰 관심이 중국 인민들의 인권이라 믿으시는지요?

  • @user-xv6ko3so8r
    @user-xv6ko3so8r 3 년 전

    안유화교수님 교수님 제가 식구같어요
    늘존경해요 매번 중국과 우리는
    같은식구아닙니까

  • @sjmin1780
    @sjmin1780 3 년 전 +7

    몇가지 궁금한게
    중국이 우주선을 스스로 만든 경험이 있으니 반도체도 자체적으로 만들수 있을거라고 하셨는데
    돈/인력/시간을 거의 무한대로 투입할 수 있고 경제성을 고려할 필요도 없는(어디 팔것도 아니니까) 우주산업과
    경제성 있게 만들어서 팔아야하는 반도체랑을 산업 성격이 다릅니다.
    규모도 반도체 산업이 우주산업에 비해 최소 뒤에 0이 두개는 더 붙을겁니다.
    또 천재소년 계획이라고 해서 해외에 있는 인재들은 중국으로 끌어 온다고 하셨는데
    그 해외에서 교육받고 일한 인재들도 문제인게.......
    산업 현장에서 근무해보신 분이라면 알겁니다. 가지고 있는 기술이라는게 전부
    서방세계의 하드웨어랑 소프트웨어를 바탕으로 한것이고
    그게 없으면 거의 처음부터 다 다시해야 할건데
    과연 그 인재들을 제대로 활용할 수 있을까요?
    반도체 산업을 좀 가볍게 생각하는데
    막말로 절대로 그렇게 되면 안되겠지만
    삼성을 들어서 베이징에 그대로 가져다 준다 하더라도
    서방세계에서 장비, 소프트웨어, 소재를 안사오면
    아예 다시 하는거 보다 약간 나은 수준일 겁니다.
    중국이랑 구소련이랑 비교를 하는데
    구소련은 그래도 인재 수준도 괜찮았고 출발점도 미국과 같았습니다.
    자체적인 산업 환경도 가지고 있었고요
    그런데 중국의 산업기반은 서방세계 기술이 베이스입니다.
    냉전시대의 소련보다 훨씬 더 불리하다고 생각합니다.

    • @user-le7gb2gn4z
      @user-le7gb2gn4z 3 년 전 +3

      소련은 자급자족이라도 가능했지 중국은 그냥 박살남. 2차 대전때 원유와 정밀기계를 전부 미국에서 수입했던 일본이 미국에 선전포고하는꼴..

  • @goodstep
    @goodstep 3 년 전 +3

    안유화 교수님 정말 고맙습니다. 앞으로 더 전문적인 정보 기대하겠습니다. ^^

  • @antibody_algorithm
    @antibody_algorithm 3 년 전 +2

    시간이 문제지 하드웨어는 금방금방 따라 올거라 봄.

  • @goldfish5595
    @goldfish5595 3 년 전 +1

    교수님 옷이 너무 이쁘십니다.

  • @user-lh6ti1sl1y
    @user-lh6ti1sl1y 3 년 전 +2

    我也是延吉人 我喜欢听你的讲话 分析的很正确

  • @user-el5jc4vf3o
    @user-el5jc4vf3o 3 년 전 +1

    지금은 단순 공학시대가
    아니라 세계가 협력해도
    미래과학은 성공하기
    어려운 분야
    한 나라는 , 미국도 해결 못 한다

  • @kimjch7508
    @kimjch7508 3 년 전 +3

    안교수님 점점 멋져 지시네요. 오늘도 파티 가시나요. . 💕

  • @user-yc5to4tq3l
    @user-yc5to4tq3l 3 년 전 +8

    전형적 공산당 전술을 말씀하시네요.
    중국인민이라 어쩔수없는 말씀을 하시네요

  • @user-dc3le5cs8z
    @user-dc3le5cs8z 3 년 전 +15

    거대 항공모함이 움직이면 막을수없죠 한국이 더 지혜로워야겠어요.

  • @hallyrobert8848
    @hallyrobert8848 3 년 전 +2

    전자 반도체쪽 전공자 입장에서
    생각 입니다 ~
    미국은 새로운 기술을 뿜어내는
    용광로 이고 ~
    인재를 끌어 들이는 블랙홀 입니다
    혹시라도 삼성이 더 뛰어난 기술을 만들더라도 ~ 결정은 미국에서 정합니다 ~ 삼성포함 세계적인 기업들도 이걸 잘 압니다 ~

  • @xboxdvd36580
    @xboxdvd36580 3 년 전 +6

    교수님은 외국에 있는 과학자가 많이 올것 같아도 안올겁니다. 말도 없이 샨샤댐 수문을 열어 자다가 횡액을 당하는 그런 나라라면 안올겁니다...

  • @user-fn1gi9ty8x
    @user-fn1gi9ty8x 3 년 전 +24

    공산국가는 좀 별루인데...내생각

    • @mingukim2942
      @mingukim2942 3 년 전 +1

      별루요?? ..... 중공천멸!!!입니다. ㅋ

  • @paperboyhong9743
    @paperboyhong9743 3 년 전 +3

    다른건 몰라도 과학기술에 투자하는 규모가 엄청나네요. 이런점은 배워야할듯

  • @user-bd5hm1mj9d
    @user-bd5hm1mj9d 3 년 전 +1

    미국의 중국 반도체 제재랑 일본의 한국반도체소재제재랑은 급과 격이 다르죠 근데
    일본은 애초에 자기들에 피해많이 안가는 최소의 제품만했엇고 그시절 한국이 일본꺼아님 망하는 그런상황이 아닌 대체품도 가성비떨어져도 구할수있음 구할수있는거엿죠.
    하지만 미국의 화웨이제재는 미국도 타격이 큰데도 하는것이고 대체품을 구할 곳도 다막는 강경한제재구요.
    일본은 자기들이 소재를 전량공급하니 갑이고 한국기업은 을이다는 쉬운 마인드인 반면 굴복할거라는 안일한 계획이고
    미국은 중국을 제재할때 안보보안등 정치적인이슈까지 잘버무려서 해외 대체기업들까지 막아버리는 치밀한 계획이죠

  • @user-fc6fc8bi2v
    @user-fc6fc8bi2v 3 년 전 +29

    안교수님 코로나 지원금 안준 정부가 잘못했네..세금도 내는데..조라...봐라 선택적 지급하면 불만 생긴다.

  • @kdshin789
    @kdshin789 3 년 전 +11

    안유화 교수님이 언급한 AI 최고 넘버원 교수를 찾아보니.. 北京通用人工智能研究院(Beijing Institute for General Artificial Intelligence)으로 오게 되는 사람은 朱松纯(Song-Chun Zhu)인 것 같습니다. '국가전략과학가'의 신분으로 귀국한다고 하네요. 우리나라도 분발해야겠습니다.

  • @ecopro4964
    @ecopro4964 3 년 전 +5

    안교수님 유튜브 채널 개설하시면 구독할꺼임....

  • @user-mq9hk3th8g
    @user-mq9hk3th8g 3 년 전 +15

    중국최고 전문가 안교수님ᆢ고맙습니다
    덕분에 중국 최고큰 자동차 회사에 투자했는데ᆢ주식이 많이 오르고 있어요 돈벌곳은 중국이죠 중국은 내수시장이 되고 플러스 성장하니까요
    머니머니해도 머니가 최고 ㅎ

    • @user-hk6jo4kq6o
      @user-hk6jo4kq6o 3 년 전

      한국 미국도 강세장입니다. 난 한귝증시에서 다달이 500만원에서 1000만원 정도 수익 보고있음 ㄷㅏㄴ타전문

    • @jihyunkim8040
      @jihyunkim8040 3 년 전 +2

      중국은 미국을 절대 이길 수 없습니다. 그러다 한번에 훅 가요 ㅎㅎ

    • @user-tv3cf3mr8x
      @user-tv3cf3mr8x 3 년 전

      @@jihyunkim8040 맞아요

  • @user-fx4cw1sf8w
    @user-fx4cw1sf8w 3 년 전 +5

    누님 항상 고맙습니다 (__)

  • @hindarjama5490
    @hindarjama5490 3 년 전 +23

    중국이 지금 정말 위기임. 안교수 특유의 여유가 사라졌음.

    • @mingukim2942
      @mingukim2942 3 년 전 +6

      조국이 폭망할것 같으니....죽을것 같으니...조바심이 나셨나봅니다.

    • @user-ns8yz6sg3t
      @user-ns8yz6sg3t 3 년 전 +1

      반중친미

  • @babyboxhot
    @babyboxhot 3 년 전

    탄소섬유=그래핀 말하는거 같은데요

  • @user-le7gb2gn4z
    @user-le7gb2gn4z 3 년 전 +12

    미국을 모르는건지 모른척하는건지 몰겠지만 미국이 체재경쟁으로 돌입한 이상 경제논리는 무의미함. 냉전때처럼 수십년이 걸리더라도 중국이 체재를 바꾸지 않는한 수단 방법 가리지 않을거임

    • @changhug3018
      @changhug3018 3 년 전

      중국도 수단방법 안가린다
      바이든이 되면 미중간에 타협될듯
      미국도 힘이 너무든다
      중국의 핵땀시 전쟁도 몬하고
      결국 바이든은 시진핑과 협상하러 베이징에 간다 글구 새로운 세계를 구상헐거다
      그때까지 한국은 경거망동하지 마세유

  • @michaelkim2018
    @michaelkim2018 3 년 전

    SDR?

  • @user-zu7os4sz2l
    @user-zu7os4sz2l 3 년 전 +4

    안교수 대단하군요 응원학니다

  • @12416simon
    @12416simon 3 년 전 +2

    ㅎㅎ 안 교수님 어느 단체에 좌표 찍혔나보네요. 이번 방송은 이상한 댓글들이 많네요. 내용은 들어보지도 않고 댓글 가는 사람들 많은듯요. 개의치 마시고 늘 거시적인 관점에서 좋은 설명 부탁 드립니다.

  • @user-ug9bf4kn7i
    @user-ug9bf4kn7i 3 년 전 +39

    공산주의자 채재하에서는 불가능합니다

    • @novak5683
      @novak5683 3 년 전 +1

      밤중이구만

    • @novak5683
      @novak5683 3 년 전 +1

      아가야 자본주의는 과도기고 일정한수준에 도달하면 공산주의 방식이 꼭 도입되야한다

  • @user-pi3gu9uw1y
    @user-pi3gu9uw1y 3 년 전 +7

    ㅋㅋㅋㅋㅋ

  • @user-xl8ot7dt9q
    @user-xl8ot7dt9q 3 년 전 +1

    안교수님, 귀에 쏙들어 오는 설명 감사합니다.

  • @user-fz5nz9zb2o
    @user-fz5nz9zb2o 3 년 전 +10

    안교수님이 중국분이라 조금은 치우치네요. 차세대 절대 못갑니다. 특히 공산당 체제라 더더구나 안되지만 더더욱 안되는게 뭔지 아십니까? 비리 이거 하나면 실명되죠?

    • @dailmail
      @dailmail 3 년 전

      중국만큼 자본주의가 활발한 국가가 없어요

    • @user-fz5nz9zb2o
      @user-fz5nz9zb2o 3 년 전 +2

      @@dailmail 자본주의가 활발해서 저작권 도둑질에 짝퉁제조가 판을 치는구나. 이런 자본주의가 중공말고 또 세상 어디에 있죠? 부끄럽고 창피해서 중국인이라고 고개를 못들고 다닐텐데 중공이니 가능하지요.

    • @dailmail
      @dailmail 3 년 전 +1

      @@user-fz5nz9zb2o 저작권 위반은 전세계 어디서나 벌어집니다 한국도 2010년대나 들어와서야 저작권 개념 강해진 거지 그전은?
      똑같아요

    • @ironheart911
      @ironheart911 3 년 전 +3

      @@dailmail 어디서나 벌어지니까 소위 지들말로 대국이라는 중국도 결국 "별수 없다"라는 얘기구나. ㅋㅋㅋㅋ 그렇게 따지면 500만명이 전체인구인 덴마크가 도둑질을 모두 해도 500만건이지만, 중국 14억이 도둑질하면 14억건인데, 그정도면 중국은 도둑놈의 나라라고 이미지가 굳혀지는 건데..... 14억 인구중에 미래를 볼줄 아는이가 이렇게 없단 말인가?
      중국과 미국의 싸움에서 진건 이미지싸움이란 것을 아직도 파악을 못하는 것을 보니 중국의 미래도 별볼일 없겠다. 한국한테는 아주 좋은 일이지 ㅎㅎㅎㅎㅎㅎ

  • @kevinlee3104
    @kevinlee3104 3 년 전 +2

    안교수님 정보는 믿음이 갑니다.

  • @charliesong2593
    @charliesong2593 3 년 전 +2

    역시 믿고 듣는 안유화 교수님. 늘 식견에 감탄합니다

  • @bayonjung9886
    @bayonjung9886 3 년 전 +1

    👍👍👍

  • @nationalgigugraphic
    @nationalgigugraphic 3 년 전 +4

    미국의.프라자 합의네
    중국 상대

  • @ruxmia
    @ruxmia 3 년 전 +1

    천인계획에 탈출하여 자유대한에 ㄷㄷ

  • @user-ud6od1tp1g
    @user-ud6od1tp1g 3 년 전 +2

    이쁘시고 얘기도 잘하시네요

  • @shlee4129
    @shlee4129 3 년 전

    서울시 재난지원금은 소득수준 70프로 이하에게만 줬어요. 내국인이고 교수님보다 소득수준 낮은 저도 못받았어요.

  • @user-ps4ri2um4n
    @user-ps4ri2um4n 3 년 전 +1

    안교수님 화교 신가요?

  • @jdk2320
    @jdk2320 3 년 전 +4

    중국 반도체를 굳히 살릴 필요가 있나요?

    • @mingukim2942
      @mingukim2942 3 년 전

      미안하지만.... 죽여야지요!!! ㅎ

  • @820sw
    @820sw 3 년 전 +9

    제가 조선족이고 금융쪽에 일을 해서 중국과 관련되서 동영상을 보고 잇은데 안교수님이 말하는 내용에 다수 공감하기 힘듭니다. 반도체 분야에 대한 시각은 완전히 문외한이고 무엇보다 중국정부의 능력에 대해 너무 과대 평가하는 경향이 잇어 보입니다. 사실 반도체같은 분야난 국가적인 노력으로 해결할수 없는 분야고 무엇보다 중요한 생테계가 이루어 져야 하는데 중국은 아예 그럴만한 능력이 없을 뿐더러 체제적으로 시장경제라 불리기 힘들어서 생테계의 자연스런 조성 환경이 못되요. 반도체칩 설계 생산 응용에 관해서는 수천수백 그이상의 기업들과 전세계 모든 주요 국가들을 이끌어 갈수 잇는 기술적 리더 혹 자격이 필요한데 중국은 그것을 할수 없고 다음단계의 반도체 제도 3.0을 개발에 성공햇다 쳐도 이세상 모든 기업과 국가들이 받아 들이지 않고 표준으로 삶지 않으면 무용지물이 됩니다.또한 중국정부가 이번에 9.5조 인민페 혹 1.4조달러를 들여 반도체 산업을 육성하겟다고 기사가 떳던데 개인적으로 볼때 자원낭비에 불과하고 구소련 시절 우주전쟁2.0 버전으로 바라보는 시각이 다분합니다.즉 미국은 반도체로 중국내 외환을 태워버려 중국의 정반적인 경제를 무너뜨리려 한다는 소리죠.즉 중국이 말하는 반도체 굴기는 잇을수 없다는겁니다.하지만 시진핑의 그동안 행보들을 보면 현실적인 판단보다 이상주의 민족주의 성향이 짇어서 자존심 때문에라도 반도체에 올인할 가능성이 높아 상당히 우려되는 겁니다. 안교수가 중국정부의 능력에 대해 중국인들의 능력과 의지 에 대해 오판한다고 생각하는 이유는 그동안 중국정부가 주도한 산업에서 하나도 성공한 사례가 없다는 것입니다.조선업 자동차 태양광 항공기엔진 5G등등 모두 실패작이죠.특히 5G기술은 반쪽짜라여서 앞으로 화웨이 기술을 채택한 중국 통신기업들이 큰 손해를 입을걸로 예측합니다. 아무튼 중국은 첨단시술에 관하여서 국가가 돈을 퍼부으면 된다는 무식한 상식을 가지고 진행하는한 성공할 가능성은 제로에 가깝다고 봅니다.

  • @rbp9682
    @rbp9682 3 년 전 +1

    3.0도 삼성이 젤빠른데. 특허도 젤 많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