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안화 초강세, 언제까지 지속될까? 달러가 중국으로 몰려드는 이유? (재테크) | 안유화 교수

공유
소스 코드
  • 게시일 2024. 04. 18.
  • 0:00 성균관대학교 중국대학원 안유화 교수 (촬영일 12월 23일)
    0:37 중국 내에서는 위안화를 많이 찍어서 돈 가치가 떨어졌다. 물가는 식품이 많이 올랐다.
    1:14 지금은 중국민이 해외에서 달러를 못 쓰게 했고 무역 결제에서 달러가 들어오면 무조건 위안화로 태환을 해야 해서 국내에는 위안화 유동성이 높아지고 가치도 떨어진다.
    2:44 2014년부터 지금까지 위안화가 제일 절하된 것이 8.05 정도 되고, 제일 위안화 절상이 되었을 때가 6.04까지 갔다.
    3:14 2020년 1월부터 지금까지 제일 절하가 되었을 때가 7.12까지 갔다가 계속 절상되어 6.58까지 왔다.
    4:06 외국인이 중국 금융시장에 투자하려면 QP, RQP 라이센스를 가지고 있어야 하고, 중국 금융기관이 해외금융시장에 투자하려면 QD를 받아야 한다.
    5:05 내년에는 계속 위안화 절상을 갈 수도 있다. 6.1까지도 갈 수 있을 것으로 본다. 그런데, 코로나백신이 나오고 코로나가 어떻게 되느냐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5:33 미국의 달러 정책에 따라 달라질 수가 있다. 전문가들은 2022년, 2023년까지는 달러가 절하 기조로 갈 것이라고 예상하지만, 경제 상황에 따라 달라질 것이다.
    6:30 내년에도 코로나가 계속 이어지면 파산하는 기업이 많이 생기고 생존한 기업이 새로 시작하는 해가 될 것이다.
    7:34 중국 경제가 회복하고 수출도 좋아지고, 펀더멘탈도 좋아지면 절상된다. 외국 투자자들이 중국 채권 시장에 월 500~700억 위안이 투자하는데, 올해는 천억이 넘었다.
    8:49 위안화 자산이 올해 9% 이상 절상이 되어서 위안화 자산에 투자한 사람은 환율에서만 9%의 수익을 올렸다.
    9:11 미국 금리는 제로 금리인데, 중국 금리가 높아서 금리차를 보고 들어가는 자금이 있다. 금리차가 클수록 위안화는 절상이 된다.
    10:58 쌍순환 전략으로 중국이 내수 경제 중심으로 간다고 했다. 원자재를 수입해서 국내에서 생산해서 국내 소비로 경제 성장을 하겠다는 것이다.
    11:27 올해 초에는 코로나로 수출이 부진했지만, 그 이후 미국과 유럽이 심각해지고 제품을 생산하는 국가가 많지 않고 중국 제품이 값이 싸서 수출이 계속 늘어났다.
    13:27 중국인민은행이 생각하는 적정 환율이 있어서 위안화가 너무 절상되면 달러를 팔고 위안화를 사들이고, 절상이 좋다고 판단하면 달러를 사들이고 위안화를 판다.
    14:33 중국은 태환을 못 하게 해서 국제 자금이 들어오고 나가는 것을 마음대로 할 수 없다.
    16:05 외화에 대한 담보금이 20%였는데, 낮추어 주어서 더 쉽게 외환 거래를 할 수 있도록 용인해 주었다.
    17:20 자녀를 외국에 유학을 보내고 생활비를 보내야 하는데, 예전에는 그것도 외화를 못 보내게 했었는데, 지금은 5만 달러까지는 가능하게 되었다.
    18:21 2015년 12월부터는 중국 기업이 해외에 투자를 못 하게 했다. 반도체와 같은 중국이 필요한 인수합병 외에는 해외 투자를 못 하게 해왔다.
    19:20 환율은 시장 가격으로, 예측 불가능하다. 하지만 아직은 절상하는 요인이 더 많다.
  • 노하우/스타일

댓글 • 291

  • @junyu5519
    @junyu5519 3 년 전 +125

    중국과 사업을 해 본 사람으로서... 불리할 땐 간쓸개 다 빼주듯 하다가, 유리 할 땐 룰 자체도 바꿔버려요.

    • @ST-js8tp
      @ST-js8tp 3 년 전 +17

      우리 한국인들도 합자를 하면 중국인 보다 더했으면 했지 덜 하지는 않을 것입니다. 신의라는 것은 오랜 거래에 의해서 신뢰가 형성된 결과 일 뿐입니다.
      사업이란 신뢰가 구축된 후에 언제나 변치 않다는 확신이 들 때 하는 것이 아닌가 싶습니다.

    • @user-cb6qq4li3h
      @user-cb6qq4li3h 3 년 전 +10

      한국이나 중국이나 똑같지 않나요? 전세계에서 중국한국 두나라가 제일 비슷한면이 많습니다.

    • @mctb5905
      @mctb5905 3 년 전 +4

      @@ST-js8tp 개인의 신의 문제라기 보다는 국가의 체계와 법의 문제 아닐까요? 그런 문제가 생기면 보상과 법적처리를 하기 때문에 안심할수 있는 국가와 아닌국가. 중국은 국가 자체가 아니니까

    • @mctb5905
      @mctb5905 3 년 전 +8

      @@user-cb6qq4li3h 저도 중국에서 살아봤지만 비슷한면? 글쎄요.....먹는 음식이나 말부터 엄청 다른데요? 가장 비슷한 나라는 일본입니다. 일본과 같은 나라로 살면서 근대화를 거의 들여온게 일본이고 말부터 가장 비슷하죠.

    • @ST-js8tp
      @ST-js8tp 3 년 전 +4

      @@mctb5905 중국과 합자회사의 다툼에서 우리나라 회사가 중국 법원에서 승소한 승소율이 60%가 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외국 회사가 우리나라 회사를 상대로 한 소송은 우리 법원에서 승소율이 30% 정도라고 하는 걸 보면 경험해 보지 않는 사람들은 하나의 의심에 불과한 것이 아닐까요? 중국 회사와 신규 합자회사 절차를 정식으로 거치는데 2년이 다되어 마지막 서류를 제출했네요. 중소 업체들이 조선족 동포 명의로 사업을 하다가 실패한 경우가 너무 많습니다. 그리고는 중국을 욕하지요.

  • @user-xj2pu9cr6g
    @user-xj2pu9cr6g 3 년 전 +25

    ㅋㅋㅋ 90년도 한국이네...달러에 500원까지 갔다가 2500원이 됐지...미국자본이 나가는 순간 엄청나겠네...

  • @user-ps3jy2gm9q
    @user-ps3jy2gm9q 3 년 전 +39

    환율을 예상하고 맞추겠다는 사람들이 가짜일 확률이 높다!!
    차라리 이분처럼 상황만 설명하고 미래는 어떻게 될지 모른다가 옳다!!

  • @user-xl9bp9pj2w
    @user-xl9bp9pj2w 3 년 전 +4

    똑똑한 며느리같은 안유화교수님~

  • @user-ig8dr6hx3z
    @user-ig8dr6hx3z 3 년 전

    내용전달이 진짜 뛰어나시네요

  • @user-ko9tb8zb1z
    @user-ko9tb8zb1z 3 년 전 +28

    중국은 아직까지 관리변동환율제?라는 이야기네요.
    안유화교수님 덕분에 중국경제에대한 지식이
    늘어납니다. 감사합니다.

  • @stylem932
    @stylem932 3 년 전 +1

    좋은말씀 감사해요~

  • @jungjab8
    @jungjab8 3 년 전 +18

    안유와 교수님 !
    내게는 어려운환율. 통화를 쉽게풀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simdol2
    @simdol2 3 년 전 +2

    항상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 @user-on8iv5jw1r
    @user-on8iv5jw1r 3 년 전 +1

    멋진분입니다~~

  • @user-eu6sx2es2i
    @user-eu6sx2es2i 3 년 전 +7

    좋은 내용 감사합니다

  • @user-ph8my5vn3t
    @user-ph8my5vn3t 3 년 전 +7

    안교수님 이뻐요. 고마워요.🎄🌳

  • @Smiletazo
    @Smiletazo 3 년 전 +1

    우와..오랜만에 815 안유화 교수님때문에 들어왔는데.. 몇년동안 몇만에서 유지하다지그 50만.. 곧 100만되겠는데요? 대단합니다

  • @user-lz6qv5ri9t
    @user-lz6qv5ri9t 3 년 전 +3

    안교수님
    점점예뻐지시내요
    항상좋은말씀잘듣고있습니다

  • @dongkookhong2434
    @dongkookhong2434 3 년 전 +10

    안교수님 몬가 잘못 알고있는거 같은대요... 어제 중국북경에 아는 중국인 지인이랑 통화했는대 개인이 외국에서 입금받은 달러를 위엔화로 환전할수있는 금액이 1년에 3만불로 한정한다고 중국정부에서 중국의 모든 은행에 지시했다고 하던대... 안교수님 말대로 달러가 중국에 많이 넘쳐 난다면..... 1년에 개인이 달러 환전 금액을 3만불로 잡아둔 이유는 몬가요?

    • @dongkookhong2434
      @dongkookhong2434 3 년 전

      @@user-tc6ch7gs8v 몬 소리 하는 겁니까? 중국内 중국인 개인통장에 입금된 달러를 상대로 1년에 3만불만 달러를 위엔화로 환전할수있게 했다는건대 거기서 외 비자 종류가 나온다는 겁니까? 중국内 외국인 기업들 상대로는 어떻게 하는지 알수없지만요!!

  • @user-uy3gv6iq5o
    @user-uy3gv6iq5o 3 년 전 +5

    보래색도 잘 어울리세요~~♡♡♡

  • @user-ly7qp1uj6t
    @user-ly7qp1uj6t 3 년 전 +1

    사랑해요! 안유화님

  • @user-bv5xj3cm8d
    @user-bv5xj3cm8d 3 년 전 +35

    중국에서 몇년있어본 경험을 얘기해보자면..중국은 한국을 겉으로는 기술을배우고싶어하고 속으로는 빨리기술탈취를
    하고싶어합니다..어떨때는 무식할정도로 밀어부치고.때론 시장규모가 큰걸 이용해 협박도 서슴치않고..악착같이
    살아갑니다..약6억명되는
    젊은농공민들의 고혈을짜서 인건비후려치고..그기반으로 돈이된다싶으면 그시장으로 뛰어들어 가격후려치기로상대방이
    나가떨어질때까지 버팁니다..이게 제법 통해서 일부 성공한면도
    있습니다..제가 아쉽게 생각하는면은..트럼프대통령이 좀더 지능적이고세밀하게 중국을 때려잡았다면..지금쯤
    상황이 많이 달라졌을텐데..아쉽네요

    • @ST-js8tp
      @ST-js8tp 3 년 전 +8

      후진국이 성장하는 과정은 역사가 말하듯이 거의 비슷해요. 개구리가 올챙이 적을 잊어버리는 것처럼 선진국은 항상 정의롭게 보일 뿐이지요.

    • @user-bt9sd7gz5x
      @user-bt9sd7gz5x 3 년 전 +5

      우리도 일본기술 많이 뽑았지요,
      중국이 우리기술 뽑고, 아이러니합니다,
      그렇드라도 내기술 안뺏기는게 우선이 어쩔수 없음
      인간은 어쩔수없이 이율배난적인 동물입니다.

    • @ST-js8tp
      @ST-js8tp 3 년 전 +7

      국가 간에는 사기 치는 국가는 나쁜 국가 이고 당하는 국가는 천사가 아니고 멍청이 바보 국가가 되는 것이 현실 입니다. 역사적으로도 세계 패권국들도 나쁜 짓으로 성장했지요. 영국은 해적 국가로 남의 나라를 약탈해서 세계 패권국이 되었는데도 신사 국가이고 미국은 아프리카 흑인을 노예로 삼아 부를 축척 하기 시작한 국가 임에도 천사 국가이지요.

    • @user-wu8ir9ow6r
      @user-wu8ir9ow6r 3 년 전

      중국에 몇년있어서 많이 아시네요 주어들은건 아니시죠? 저두십여년 있어봐와서 중국에대서 조금은 암니다

  • @1wlsrjf773
    @1wlsrjf773 3 년 전 +12

    모든 매크러들이 중국의 달러 부족을 얘기하고 외환부족국 지위에 따른 일시적 자기 강화 정책이라 얘기하는데...이 상황에서 긴축도 한다는데...참 사람이 저리 변할수 있다는게 중국인들의 모습인지...차라리 대놓고 얘기한 주한 중국 홍보총괄 전병서 팀장은 깔끔한거였네...

  • @user-mp2dn2yh3b
    @user-mp2dn2yh3b 3 년 전 +9

    안유화교수님 덕분에 세계경제 중국경제 그리고 금융관련 투자지식과 정보로 공부하고 있어요.경제를 쉽게 설명해주셔서 넘 좋아요 안교수님 동영상만 시간나는대로 찾아보고 있어요. 항상 응원합니다 감사함으로

    • @mctb5905
      @mctb5905 3 년 전 +1

      항상 똑같은 댓글 남기시네요 ㅋ

  • @user-fy4jh1og4b
    @user-fy4jh1og4b 3 년 전 +21

    노 사실은 이거 반대입니다 일대일로 실패(회수 못하는돈)로 달러가 부족한상태입니다 실제로 외국인근로자들 달러로 급여 지급하던곳도 위안화로 지급하는곳들 있고요. 앤트그룹 상장중단도 그 맥락에서 이해하면됨 저분이 몰라서 그러는지 일부러 그러는지 모르겠네요

    • @InWangSanTiger
      @InWangSanTiger 3 년 전 +11

      일부러져 째는 중공 스파이 같음. 한국인들 돈들고 중공에 사기당하세요. 하는 수준 같아요.

    • @user-rw6my9jh1k
      @user-rw6my9jh1k 3 년 전 +1

      근거없이 뇌피셜 자제요

    • @user-fy4jh1og4b
      @user-fy4jh1og4b 3 년 전 +3

      @@user-rw6my9jh1k 제대로 알아보고나 뇌피셜 얘기하세요 김일구 상무 성공투자로 이끄는 계단보세요 왜 그런얘기가 나오는지...전문가가 잘알까요 중국학 교수가 잘알까요? 주변에 중국에서 고연봉으로 일하다온 분있음 물어보세요 달러급여지급받다가 위안화로 받은분들 있는지...

    • @InWangSanTiger
      @InWangSanTiger 3 년 전

      @@user-rw6my9jh1k 뇌피셜이 아니라 내 생각을 이야기 했을 뿐이에요.

    • @user-rw6my9jh1k
      @user-rw6my9jh1k 3 년 전

      정확한 근거자료를 제시하고 비판하시던가
      누구의말이 그렇다더라 식으로 비판하시는게 뇌피셜입니다.

  • @user-vw9pz8bf6p
    @user-vw9pz8bf6p 3 년 전 +1

    잘 봤습니다

  • @sunshinesky9028
    @sunshinesky9028 3 년 전 +2

    교수님 너무 좋아하는데요~안유화 교수님이랑 연락 할수 있은 방법 없나요??

  • @user-ib6ff7sw7p
    @user-ib6ff7sw7p 3 년 전 +36

    미국에 기업이 진출하면 실력에 따라 좌우된다면..!?
    중국에 투자 아니 돈을 꼴아박으면 공산당에 당해서 골로갑니다.
    원금까지 거덜날 수 있어요. 기타 시장 자본주의가 보장된 민주주의 나라에서 기업활동 하시길...!!!
    사드 보복으로 내정간섭에 강짜부릴 때부터 중국은 글렀음... 손절해야 할 나라다.

    • @8llowme
      @8llowme 3 년 전 +4

      투자 할 돈도 없으면서 ㅎㅎㅎ 입만 놀리는 군 ㅎㅎㅎ 돈은 국경도 사상도 없음 테슬라도 중국에 공장짓고 들어갔음 트럼프가 그렇게 하는 동안에도 세계 500대 기업의 대부분이 중국 진출함 개구리만 빼고

    • @ST-js8tp
      @ST-js8tp 3 년 전 +1

      @@8llowme 님처럼 돈을 버는 사람은 다양한 생각으로 미국이든 중국이든 1차원으로 생각하지 않지요. 성투 하세요.

  • @user-wj5ru3do5m
    @user-wj5ru3do5m 3 년 전 +5

    가뜩이나 전기도 부족하고 식량 난까지 겹치고 공장 가동도 제대로 못하는데 무너지는 중공에 위안화도 초강세되면 중공 이젠 끝이네. 일본의 프라자합의후 엔화 강세는 협약이라도 있어 경제 예측이 되었어도 잃어버린 20년의 단초가 되었는데 지금 중공은 속절없이 무너질거다. 미국과 유럽의 보이지 않는 경제 공격이 무섭다.

    • @cuicuihongai8138
      @cuicuihongai8138 3 년 전

      전기가 부족한건 연말에 외국오다가 폭증하면서 공장들이 24시간 풀가동되여 그런거임
      중국 4분기 수출 대폭증가 특히 대미수출 ㅎㅎ

    • @user-wz3lz9it6e
      @user-wz3lz9it6e 3 년 전

      정명채 맞습니다

  • @TV-nx7nc
    @TV-nx7nc 3 년 전

    교수님 정말 펜이에요♡♡♡♡♡♡♡♡
    그런데 맘이 아파요ㅜㅜ 두피와 모발이 매우
    약하시죠 ;;;;제가 정말 두피부터~ 모발까지
    더 많이 ☆☆살려드리고 싶습니다

  • @zhenjijin6412
    @zhenjijin6412 3 년 전 +1

    안유화님 information 감사합니다!

  • @yoonee2692
    @yoonee2692 3 년 전 +6

    교수님 옷이랑 머리 너무 잘 어울리고 예쁘셔요^^

  • @user-mc4pu3pz7d
    @user-mc4pu3pz7d 3 년 전 +6

    달러가 넘쳐나는데 못나게 정부에서 막고있는지요..???

  • @lihongzi9139
    @lihongzi9139 3 년 전

    😍!두분 오늘도 옷생상 너무잘 어울리네요!

  • @user-bm3ww7pq8s
    @user-bm3ww7pq8s 3 년 전 +4

    교수님 정말..멋지시네요
    말씀하시는 내용도 이해 잘됩니다. 덕분에 중국경제 조금 더 알아가요~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교수님처럼 딱 멋있는 포스가 있는 분들이 정말 잘하시는 것 같아요. 다 자기가 알고있는 정보에 대한 자신감이 나오는 거라고 생각합니다^^
    이정복대표님도 이런 유형인 듯 해서 저는 정말 믿고 따르는 중이에요ㅎㅎ

  • @user-ci9cr4tx6b
    @user-ci9cr4tx6b 3 년 전 +2

    ㅎ ㅎ 경제금융쪽은 1도모르는데 웬지 빨려드네요! 그래서 주식입문책 샀어요~ 안교수님 佩服佩服♡♡♡

  • @user-jo3xy1lh2t
    @user-jo3xy1lh2t 3 년 전 +8

    안유화교수님 많이 기다렸습니다, 식사하셔서 더욱 밝고 힘있게 방송에 안유화교수님, 경제박사님 주식등 메세지가 잘전달될거 같아 너무너무 감사합니다,

  • @fifteenjune6280
    @fifteenjune6280 3 년 전 +13

    아 달라가 넘쳐나서 긴축하세여? 중국이?

  • @rbp9682
    @rbp9682 3 년 전 +4

    중국의 문제. 정확한 부채의 규모를 모른다는 점. 실물없는 채권을 연대보증으로 마구 팔어 돈놀이 하는 중.

  • @Kom386
    @Kom386 3 년 전 +18

    13:30에서 안 교수님 절상ㆍ절하를 반대로 설명하신듯ᆢ자막도 반대로 설명한 것 아닌가요?

    • @user-tl9um4wl6h
      @user-tl9um4wl6h 3 년 전

      그러게요ㅋㅋ 너무 절상이 되면 위완화를 풀어야하는데 사들인다는건ㅋㅋ

    • @powgo6917
      @powgo6917 3 년 전 +1

      교수님 설명이 맞는거아닌가요?

    • @johnyun8736
      @johnyun8736 3 년 전 +7

      요즘엔 저런 것도 교수하냐?

    • @user-tl9um4wl6h
      @user-tl9um4wl6h 3 년 전 +1

      @@powgo6917 저도 갑자기 혼란이오는데요ㅋㅋ 제 생각에는 위완화가 너무 절상(가치가 오름)되면 팔아서 시중에 위완화가 많이 돌게해 절하시킨다 이렇게 이해했는데ㅋㅋ

    • @ST-js8tp
      @ST-js8tp 3 년 전 +2

      @@johnyun8736 넌 발밑도 안된느 듯...

  • @sunmioh528
    @sunmioh528 3 년 전 +4

    선댓글 후시청요.
    오늘 안교수님 너무 예뻐요.
    20대로 보이는데요.
    늘 감사합니다. 안교수님팬이예요.

  • @TheKihyeon
    @TheKihyeon 3 년 전 +5

    달러가 넘쳐나는 부도 나는 회사 은행은 뭐죠??

    • @user-wu8ir9ow6r
      @user-wu8ir9ow6r 3 년 전

      요작은 나라에도 코로나19땜에 부도난회사가 엄청많은데 그큰나라서 부도회사 없겠어요?,?

  • @user-g00dstar
    @user-g00dstar 3 년 전

    교수님과의 티키타카 좋아요^^

  • @kwangimshin3276
    @kwangimshin3276 3 년 전 +3

    안유화 교수님 솔직하세요
    귀여우시기도하고~~^^

  • @user-ei8cy7ju6q
    @user-ei8cy7ju6q 3 년 전 +1

    믿고보는 안유화님 프로^^늘 감사해요

  • @gurugoro4196
    @gurugoro4196 3 년 전 +9

    댓글부대가 있나 ...

  • @user-op2mm8vr3u
    @user-op2mm8vr3u 3 년 전 +10

    안교수 혹시 중국 공산당원??

  • @jamespak2998
    @jamespak2998 3 년 전 +1

    안전하게 한국에 투자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 @user-hu9fo8jj8b
    @user-hu9fo8jj8b 3 년 전 +7

    위안화가 오르면 우리입장으로는 중간재 팔아먹기 좋아지겠네요, 중국산 물품 가격 올라 가니까 자국 생산소비 올라 갈 것이고, 우리도 덕분에 달러 많아질테고... 아씨 근데 금값 보면 또 달러의 가치가 내려간거 같긴한데 금을 사야되나? 미국에서 양적완화 더하면 큰일 날 느낌이듭니다 ㅠㅠ

    • @ST-js8tp
      @ST-js8tp 3 년 전 +1

      금값이 치솟으면 달러는 종이가 되기 때문에 미국 당국이 억제하는 것입니다.

    • @user-op2mm8vr3u
      @user-op2mm8vr3u 3 년 전 +2

      @@ST-js8tp 매우 웃김

    • @ST-js8tp
      @ST-js8tp 3 년 전

      @@user-op2mm8vr3u 많이 웃고 사세요. 홍익희 교수의 "돈의 인문학" 책이나 사보시고 부자 되세요.

    • @ST-js8tp
      @ST-js8tp 3 년 전

      @@user-op2mm8vr3u 왜 달러를 많이 보유하고 계시나요? 난 현물 금을 재산의 10% 정도를 수십년 전부터 보유하기 때문에 환율 변동은 신경 쓰지 않아요. 2009년도에는 환차익으로 돈 많이 벌었는데...

  • @user-xu2ox5ri8b
    @user-xu2ox5ri8b 3 년 전 +3

    안교수님 영상만 찾아다니며 봅니다, 가지고 있는 달러 다 바꿨습니다. 교수님의 6.1 까지 본다는 말에 후덜덜,

  • @user-bb1xe4ex9h
    @user-bb1xe4ex9h 3 년 전 +17

    헤지펀드가 중국을 주무르기 시작한거죠..한꺼번에 나가면 바로 IMF 되는거지..전형적인 헤지펀드 전략이지

  • @mercutio4846
    @mercutio4846 3 년 전 +36

    결론 : 절상될 것 같지만 절하될 수도있다... 한 마디로 모른다!!

    • @8llowme
      @8llowme 3 년 전 +6

      저 아준마는 동네 커피샵에서 떠드는 수준임

    • @ST-js8tp
      @ST-js8tp 3 년 전 +6

      @@8llowme 넌 뭐가 잘났니?

    • @talkertalker0
      @talkertalker0 3 년 전 +3

      솔직히 미국 맘 아닌가. 돈 계속 풀 것 같이 하다가, 달러가치 운운한다거나 인플레 경고 운운하며 연준이 유동성 완화를 약하게 하거나 디지털달러 교환 핑계로 유동성 모일 곳을 밀어주면 강달러, 현재 기조를 계속 유지하면 약달러.....

    • @8llowme
      @8llowme 3 년 전

      @@ST-js8tp 뭐 아줌마 보다 잘나가 ㅎㅎㅎ

    • @8llowme
      @8llowme 3 년 전 +1

      @@talkertalker0 세상은 요지경

  • @user-gt2jx1cx4h
    @user-gt2jx1cx4h 3 년 전 +14

    이곳도 중국 댓글부대 들어온것 같은데요

    • @user-ds9yi3uw1o
      @user-ds9yi3uw1o 3 년 전

      여기서 이러지말고 국회앞가서 댓글부대에관해 1인시위하면서 목청껏 외쳐보시면 어떨까요...

    • @user-wu8ir9ow6r
      @user-wu8ir9ow6r 3 년 전 +1

      좋은거는 배웁시다 중국하면 부정이네

    • @user-by4zm3sp7k
      @user-by4zm3sp7k 3 년 전 +1

      경제는 데이터만 보는 것이고 중국이 싫은 감정놀이 하고 싶으면 정규재 같은 우익 유튜버 많으니까 거기가서 오르가즘 느끼던가... 도대체 왜 경제 유튜버에 꾸역꾸역 기어 들어와서 지럴인지 모르겠네. 이런 채널 보는 사람들은 어디에 얼만 큼의 리스크를 감수하고 투자할 것인 가를 보는 거야. 하여간 젓같은 ㅅ ㄲ 들이 경제 채널 다 망치고 자빠졌어. 내가 시사 채널만 되도 이런 소리 안 한다. 투자를 꼴리는 감정으로 하냐. 이 ㅆ ㅂ ㅅ끼야. 그래서 너 같은 것들은 백 날 거지처럼 사는 거야. 정부 탓이나 하고...

    • @drawbended
      @drawbended 3 년 전

      중국댓글부대는 사실이죠

  • @mingukim2942
    @mingukim2942 3 년 전 +9

    달러가 넘치나요?? 중국이?? 그래요??????

    • @cuicuihongai8138
      @cuicuihongai8138 3 년 전

      네 그래요! 중국이 !!!!!!!

    • @user-dr1kc5sx8b
      @user-dr1kc5sx8b 3 년 전

      중국 달러 부족해요. 저분은 어떨땐 이상한말할때 있어요. 얼마전엔 중국에 투자하라고... 중국인들이나 자기네 나라에 투자하지 요즘처럼 미래가 불투명한 시기에 중국에 투자하는 외국인이 없어요.

    • @bright1010
      @bright1010 3 년 전

      말로는 중국이 코로나로 오히려 수출도 잘되었고 달러 약세에다 중국이 미국보다 금리가 높아서 달러가 중국으로 많이 들어온다네요

  • @choibear4847
    @choibear4847 3 년 전 +8

    지금미국news엔중국딸라부족상태라스위스에달라로.브불상태감당못해파산상태로나옴니다

    • @ST-js8tp
      @ST-js8tp 3 년 전 +1

      지금 중국은 구조조정 중입니다.

    • @choibear4847
      @choibear4847 3 년 전

      ST.님구조조정이라얼마.못버티겟네요
      중국자유을갈망하는선한가람들안타갑네요
      공산당들빨리무너지고민주주의가정착되길응원합시다.
      지금미국도어수건하네요.크리스마스이브잘보네셔요

    • @ST-js8tp
      @ST-js8tp 3 년 전

      @@choibear4847 중국의 구조조정이라는 것은 우리나 미국의 구조조정처럼 노동자를 감축하고 살기 위한 구조조정과는 다르다고 봅니다. 국영기업이라도 채무불이행인 디폴트를 용인한다는 의미입니다. 님이 생각하는 것과는 달라요. 지금 중국은 달러 유입이 넘쳐 납니다. 과거 우리가 반공 사상으로 생각하는 중국으로 생각하면 오산입니다. 어수선한 미국과는 많이 다른 모습입니다.

    • @user-dr1kc5sx8b
      @user-dr1kc5sx8b 3 년 전

      @@ST-js8tp 채무불이행 디폴트를 용인한다면 분명히 억울하게 손해보는 사람이 있을텐데 정말 알면알수록 소름끼치는 나라네요. 그나라는 인민의 재산을 보호하지를 않는거네.

    • @ST-js8tp
      @ST-js8tp 3 년 전

      @@user-dr1kc5sx8b 미국은 회사 채무를 국가가 책임지나요? 중국도 국영 기업이건 지방 기업이건 자본주의 방식으로 한발 더 나아가는 것으로 보입니다. 안유화 교수도 말하지 않나요. 미국 부도율 1.5%이고 중국 부도율 0.5%라고 그런데 무어가 소름끼치는 나라인가요?

  • @HYEONGGYOO
    @HYEONGGYOO 3 년 전 +22

    개인이 외환 태환을 자유롭게 못한다는 게 참 나쁘다. 이래서 공산주의는 안좋다. 자본주의를 해야 한다.

    • @ST-js8tp
      @ST-js8tp 3 년 전 +1

      과거 우리도 그랬어요.

    • @ST-js8tp
      @ST-js8tp 3 년 전 +3

      @오키도키 맞는 말씀. 동감입니다. 중국의 우한 봉쇄를 비웃던 선진국들은 피해가 몇 배는 크고 더 억망이 되어버렸죠.

    • @user-sc3dg4fg5k
      @user-sc3dg4fg5k 3 년 전

      유아 파이어 겟아웃...

    • @user-so1ec1gl4b
      @user-so1ec1gl4b 3 년 전

      중국은 하는순간 해외로 돈 다빼버림 중국부자가

    • @ST-js8tp
      @ST-js8tp 3 년 전

      중국 부자가 미국으로 돈 가지고 가서 얼나이 두고 살던 시절은 20여년 전 일이다. 원래 자본주의를 배울 때 갑자기 돈이 많아지면 비도덕적인 인간들이 많아지는 법이다.

  • @user-ud2kz6bi7c
    @user-ud2kz6bi7c 3 년 전 +4

    달러대비 초강세지 않나요 ㅋㅋ 원화 유로 대비 약세인데... 상대적임 ㅋㅋㅋ

  • @user-dddd618
    @user-dddd618 3 년 전 +1

    안교수 핫해요

  • @user-ir9dk9kc8x
    @user-ir9dk9kc8x 3 년 전 +2

    와, 진짜로 원만한사람 은 밑을수박에 없겟네, 누구셔?

  • @user-bb5jk6iw7c
    @user-bb5jk6iw7c 3 년 전 +14

    중국분이신가요

  • @ch_5651
    @ch_5651 3 년 전 +1

    중국 주식보면 알려요. 올해 많은 주식이 하늘찌르게 올라갔죠. 오릉자동차는 10월부터 12월까지 6배가 올랐어요. 두달사이에..

  • @user-uu4gm1jc1w
    @user-uu4gm1jc1w 3 년 전 +8

    바보들, 미극에 있는돈 압류가 두려워 철수중인거다

  • @gurugoro4196
    @gurugoro4196 3 년 전

    중국 내부 매출이 늘고 위안화가 올라서 환차익을 받아도 투자한 기업이 파산할 위험이 있으면 리스크가 너무 크지 않은가 ?

  • @ytmmv4
    @ytmmv4 3 년 전 +3

    지금 중국 매우 위험하던데, 기업들이 부도나는 업체들이 너무 많아서~~주식투자들도 모험하는 곳이 되어버렸음.

  • @sunj6844
    @sunj6844 3 년 전 +5

    교수님 오늘 좀 더 미모가 빛나 보여요 . 특히 연보라 티가 너무 잘 어울리고 미모를 더 빛나게 러네요.!~~^^ 성탄연휴때
    좋은 분과 행복한 시간 가질시길 바래요.

  • @hunjuchung5090
    @hunjuchung5090 3 년 전 +1

    중국에 달러가 넘친다고요?? 통계자료에는 많이 빠졌는데 ... 이분도
    아마 중국에 물이 많이 밴듯 말씀하시는거 보면 ...

  • @pokjunam2163
    @pokjunam2163 3 년 전

    중국하고 절대 거래나 역이거나 해서는 안됀다.. 정말 한방에 골로간다..
    공산당 일당독제국가에서 .. 뭐 신용이랄께 있냐..
    미국이 그냥 중국에 달러가 몰려들게 나둘꺼 같지도 않지만.. 중국에서 사업한다는건 제정신이 아니거나 도박에 가까운.. 현제 돈이 몰리는곳은 인도이다...

  • @ybyoun
    @ybyoun 3 년 전 +3

    오래만에 나오셨습니다.

  • @alphacentauri6761
    @alphacentauri6761 3 년 전 +4

    처음 들을때 전문가인줄 알았는데 몇번 듣다보니 한국어 할줄 아는 사람으로 이해 했습니다...

    • @user-ds9yi3uw1o
      @user-ds9yi3uw1o 3 년 전

      경제이해가 어느정도 되는분이라야 이방송 유효합니다.

  • @changyullee702
    @changyullee702 3 년 전 +2

    안 추우세요?

  • @junglee857
    @junglee857 3 년 전 +1

    오늘 외신에 중공 부동산발 디폴트 기사 떴다~~!!
    니들 달러 모자라 위기라는 외신기사들 넘쳐나는건 뭐냐???

  • @choksanwong5647
    @choksanwong5647 3 년 전

    안유화교수님 이메일주소좀 알고싶습니다

  • @user-ou7xn9tz5n
    @user-ou7xn9tz5n 3 년 전 +6

    결론 지금 호주 치다가 석탄도 못 떼고 선전쪽 정전 파티에 먹방도 못하게하고 식량이 없다

    • @cuicuihongai8138
      @cuicuihongai8138 3 년 전 +2

      연말에 수출오다가 몰려오면서 남방쪽에서 공장을24시간 돌리면서 전력부족을 격고있는거임
      중국4분기 수출 엄청 늘었음

    • @user-ou7xn9tz5n
      @user-ou7xn9tz5n 3 년 전 +2

      @@cuicuihongai8138 네다음 환구시보

    • @user-ou7xn9tz5n
      @user-ou7xn9tz5n 3 년 전 +2

      @@user-tc6ch7gs8v 네다음 공자학원

    • @user-ou7xn9tz5n
      @user-ou7xn9tz5n 3 년 전 +2

      위에 두분들 따라해보세요 한복은 한국꺼 입니다 홍콩독립을 원합니다 라고 적어보세요

    • @cuicuihongai8138
      @cuicuihongai8138 3 년 전

      @@user-ou7xn9tz5n 너넨 중국한자도 자기네거라고 유네스코에 신청했다가 기각됨
      쪽팔리는줄 알아라

  • @user-np7oj9ho9d
    @user-np7oj9ho9d 3 년 전

    요즘 비트코인 오르는거 보면 중국자본이 빠지려는게 눈에 보임 조만간 큰거 하나 올텐데 우리나라가 잘 빠져나갈 수 있을지 걱정이네요

  • @user-iz4yb3fs2c
    @user-iz4yb3fs2c 3 년 전 +2

    항상 보면 중국에서 사업망한분들이 이런데 댓글 많이단다
    90년대 초반 중국들어가서 성공한분들 적지않습니다 그분들 얘기 듣고싶습니다
    센양 서탑 백제원 사장님 썰 좀 풀어주세요

  • @user-iw5ox6ep9s
    @user-iw5ox6ep9s 3 년 전

    위안화가 강세이냐 아니냐는 / 중국에서는 전혀 문제가 되지 않는다 / 공산당이 마음대로 주무룰수 있기 때문이다/ 중국 경제는 어려워 지더라도, 중국 공산당의 경제는 절대로 어려워지지 않는다/ 15만원 소득의 국민 6억명을, 12억명으로 늘리면 된다/ 미국이 중국의 공산당을 무너뜨리지 못하면, 결국에는 중국에게 잡아 먹히고, 전세계가 공산주의 국가가 될것이다/

  • @holicsoo4431
    @holicsoo4431 3 년 전 +9

    한국인인척 댓글다는 공산당스파이
    비판이 그렇게두렵냐?
    비판과 비평의 자유가 있는게 민주주의다

    • @twsbg
      @twsbg 3 년 전 +3

      한국인인척하며 댓글쓰는거 티다 나긴하죠.

    • @user-sc3dg4fg5k
      @user-sc3dg4fg5k 3 년 전

      유아 파이어 겟 아웃

    • @user-ds9yi3uw1o
      @user-ds9yi3uw1o 3 년 전

      이런 방송마저 정치에 엮어버리네..
      댁은 정치싸움하면 잘할수 있을거 같아요,광화문이나 국회앞가서 민주주의를 외치며 어떻게 좀...

  • @changzhutian2711
    @changzhutian2711 3 년 전 +5

    安玉花 我羡慕你 爱你。

  • @user-vg1bf7zs4n
    @user-vg1bf7zs4n 3 년 전 +4

    이사람 듣다보면 중국예기가 불리하면 언성이 높아지고 조으면 목소리가 나긋해진다 공산당원인가

  • @user-tn8zf8jr1e
    @user-tn8zf8jr1e 3 년 전

    말그대로 기업 사냥꾼 제이피모건 형님과 골드만삭스형님 그리고 블랙록의 esg프로잭트로 중국기업 사냥하기위해 달러가 중국으로 들어가는중

  • @user-pv2zu7ov7o
    @user-pv2zu7ov7o 3 년 전

    W

  • @leeokan8834
    @leeokan8834 3 년 전 +2

    안교수님 복장을 보니 여름으로 착각이 되네, 오늘은 더 예쁘네요.

    • @changzhutian2711
      @changzhutian2711 3 년 전

      모르고 하는 소리.무슨 중국의
      대변인으로 보세요?한국을 위
      해서 일하고 있어요.한국사람들 정말 못믿
      겠어요.속안지가 그리도 좁아
      가지고 무슨일 해먹게소?ㅠㅠ

  • @jskim8804
    @jskim8804 3 년 전

  • @duke3422
    @duke3422 3 년 전 +3

    경제 개그 ㅋㅋ

  • @user-dv1cd9yb8o
    @user-dv1cd9yb8o 3 년 전

    위안화 국제화는 50년내에 안됨...

  • @user-ed4ru9th4e
    @user-ed4ru9th4e 3 년 전 +17

    못믿겠음. 중국 정부의 대변인 같음.

  • @evpart
    @evpart 3 년 전 +2

    중국사람?

  • @JW-7
    @JW-7 3 년 전 +3

    근데 왜 중국전문가라던가 중국인 전문가라는 사람의 입에서 나오는 말은 다 사기꾼처럼 느껴지는건지... 하긴 그 누구도 예상못하는 대형사고를 빵 빵 터뜨리는 중국.

  • @user-rx6gu5rj4z
    @user-rx6gu5rj4z 3 년 전

    말씀은 좋지만 왜 계속 뭐라고 하는 듯하게 들리죠... 기분 탓일까요? 흠~~

  • @gurugoro4196
    @gurugoro4196 3 년 전

    ‘죽을건 죽을것’에 투자한 사람은 어떻게되나 ? 부패로 빼먹고 파산하는거 중국정부에서 안막으면 외국인은 그냥 피해입는거네

  • @jinshiksung
    @jinshiksung 3 년 전 +6

    달라 쓸데가 없어 문제는 살게 없어

    • @drawbended
      @drawbended 3 년 전

      무역거래 결제수단이 달러인데 뭔 소리 ㅋ ㅋ 석유수입 대금도 달러만 받는다 그게 기축통화야

    • @jinshiksung
      @jinshiksung 3 년 전

      @@drawbended 기축통화 뺏길듯

  • @jskim8804
    @jskim8804 3 년 전 +2

  • @user-en4xc1rt1z
    @user-en4xc1rt1z 3 년 전 +8

    똑똑하고 스마트한브레인 안유화교수님 ㅡ조상이 한국일까??항상궁금해요

    • @user-df5dw3ph6x
      @user-df5dw3ph6x 3 년 전

      조상이 북조선 한국 피난민인입니다.조선피줄이지요.서툰 조선족 말투 경상도 말투...

    • @Sylvia-cb4bd
      @Sylvia-cb4bd 3 년 전 +3

      @@rothgo5119 한국이 그렇게 대단한 나라였니?한국인들한테만 대단한거 아니구?

    • @Sylvia-cb4bd
      @Sylvia-cb4bd 3 년 전 +2

      @@rothgo5119 니는 ㅈ물이야

    • @hyperryu6959
      @hyperryu6959 3 년 전 +5

      @@Sylvia-cb4bd 근데 저중국분 말맞음 저도 같은한국인으로써 부끄럽네요 한국인이 뭐라고 조상이한국이었나 이렇게애기하는것 자체가 예의가없어 보여요 우리한국사람들이 이렇게발전하고 선진국이된게 소수의 대단한분들이 만듯것이지 우리가만든거아니고요 또한 중국인들 애국주의라고 다른나라 무시하는것과 다름없어보여요 부디 우리나라사람들 인터넷에서 조심합시다 ㅠㅠ

    • @user-en4xc1rt1z
      @user-en4xc1rt1z 3 년 전 +1

      @@rothgo5119 절상잘하 라는근원이 중국어요 무슨말씀???

  • @user-bp6ef6td4n
    @user-bp6ef6td4n 3 년 전

    안교수님 딴 방송에선 수수하게 나오시는데..815에서 화장이 찐하신데.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혹시..같이 식사하면서..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user-zx7hh1dp8c
    @user-zx7hh1dp8c 3 년 전 +13

    신뢰라고는 1도 없는 나라와 기업~ㅋㅋㅋ

    • @user-zx7hh1dp8c
      @user-zx7hh1dp8c 3 년 전

      @오키도키 일단 돈은 무지막지하게 많은 국가여서 갑질해도 참고 하는거죠!

    • @user-zx7hh1dp8c
      @user-zx7hh1dp8c 3 년 전

      @오키도키 중국사람인가요?ㅋㅋㅋ

    • @user-zx7hh1dp8c
      @user-zx7hh1dp8c 3 년 전

      @@user-tc6ch7gs8v 평생 그렇게 생각하며 사세요!

    • @user-zx7hh1dp8c
      @user-zx7hh1dp8c 3 년 전

      @@user-tc6ch7gs8v 아~참~ 뭐라 할말이 없내요!

    • @user-zx7hh1dp8c
      @user-zx7hh1dp8c 3 년 전

      @오키도키 진실이라...

  • @qweras-hf3gz
    @qweras-hf3gz 3 년 전 +2

    댓글을 보니 댓글부대 그리고 색안경을 끼고중국을 쳐다보니깐 국민의 시야가 좁을수밖에,

  • @user-ii2pk9nl1q
    @user-ii2pk9nl1q 3 년 전

    니 내 누군지 아니?

  • @user-vw9pz8bf6p
    @user-vw9pz8bf6p 3 년 전

    "(무역전쟁에서) 미국은 중국을 이기지 못한다"는 말이 정말 현실화할까요?

  • @user-lx6bn5tn4y
    @user-lx6bn5tn4y 3 년 전

    이사람 왜 나와요?

  • @kunrunginc6489
    @kunrunginc6489 3 년 전 +2

    위조 달러를 찍어내기 때문인거 같은데..

  • @user-vf2so2cb6f
    @user-vf2so2cb6f 3 년 전 +4

    자 그러면 미국이 달러로 중공의 배를 채워주는구나 달러가 많아지고 위엔화를 열심히 찍어야하고 달러와 위엔화가 철철 넘쳐흐르게 한다
    미국은 몇년간 달러를 더 찍고 미국내 수출기업들을 활성화하며 힘을 기른다
    여기까지
    무슨말인지 아는사람은 알고 모르는 사람은 죽었다 깨어나도 모른다

    • @ST-js8tp
      @ST-js8tp 3 년 전 +1

      1차원으로 편협하게 생각하면 무슨 말인지 죽었다 깨어나도 모른다. ㅎㅎㅎㅎㅎ

  • @rainbowsea9679
    @rainbowsea9679 3 년 전 +6

    당분간 중국경제만 성장할 수 밖에 . . .

  • @user-kr9eu1rg5r
    @user-kr9eu1rg5r 3 년 전

    발음이 알아듣기 힘드네요

  • @user-kq2nq6wd9s
    @user-kq2nq6wd9s 3 년 전 +7

    달러가 넘쳐나?ㅋㅋ개가 웃긋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