곧 시작 될 전기차 세계대전! 현대차 최종병기 아이오닉5 출격, 테슬라 잡을 수 있을까? 저평가 된 현대차 그룹주는? (주식투자) 이재일 연구위원

공유
소스 코드
  • 게시일 2024. 04. 24.
  • 0:00 유진투자증권 이재일 연구원 (촬영일 1월 14일)
    0:14 현대차 전용 전기차 모델 아이오닉5가 4월부터 판매할 것으로 예상된다.
    1:39 기존의 내연 기관 변형 플랫폼의 경우는 하부 구조가 내연 기관차를 위한 배출가스 파이프와 같은 공간이 만들어져 있어서 배터리를 차체 바닥에 깔 수가 없었다.
    2:02 eGMP 플랫폼은 스케이트보드 형태로 자체 바닥에 납작하게 배터리를 깔면서 중량도 하부에 안전하게 쏠리고 열 효율성이 좋아지게 된다.
    2:43 기존의 내연 기관 플랫폼보다 모든 측면에서 성능이 향상되고 효율이 올라가고 원가도 절감되는 장점이 있다.
    2:58 이번 현대차에서 800볼트 고전압 시스템을 적용해서 기존 충전 속도보다 3배 이상 빨라진다. 코나가 60kwh로 충전이 되었는데, 아이오닉5는 200kwh가 넘는다.
    4:05 글로벌리에 이미 잘 판매가 되고 있다. 작년 8만대 판매 중에서 국내는 15,000대이고 70~80%가 외국에서 판매가 되고 있다.
    4:48 중국 전기차 업체의 경우는 로컬 업체로 글로벌리 판매보다는 중국 내부 판매를 위주로 하고 있어서 경쟁하기가 까다롭다.
    5:40 올해 연말쯤에 제네시스 브랜드가 공개되고 중국에서 판매가 되면 중국에서 경쟁이 될 것이다.
    5:53 지금은 유럽에서 폭스바겐, BMW, 다임러 같은 유럽 현지의 양산 전기차 업체와 경쟁하는 측면이 있다.
    6:33 예전에는 미국이 전기차 세계 1위였지만, 지금은 중국의 3분에 1도 안 된다. 중국이 년간 120만대, 130만대 판매할 때, 미국은 30만대밖에 안 된다.
    7:58 아이오닉5가 아이오닉3보다 성능이 좋고 앞선 기술들이 들어가 있어서 유럽 전기차와 충분히 경쟁력이 있다.
    9:16 바이든 행정부가 친환경 관련해서 적극적이기 때문에 기대를 해볼 수 있다.
    10:33 테슬라의 모델Y는 기존 모델3보다 저렴한 가격에 나온다. 모델3와 플랫폼을 공유하고 모델3에서 쌓은 노하우로 생산 원가 절감도 해서 낮은 가격대에 공급하겠다고 했다.
    12:22 테슬라가 당분간 계속 점유율 1위를 할 것이고, 2025년이 되었을 때, 폭스바겐이나 현대차가 대규모 생산을 해서 따라 잡으려고 한다.
    13:13 글로벌리에서는 수소 관련 비즈니스가 빠르게 가시화 되고 있는 것이 이 나타나고 있고, 환경 규제가 운송회사나 플릿을 운영하는 회사가 친환경차로 전환해야 한다.
    14:29 30톤, 30톤 트럭의 경우 배터리가 일반 승용차의 10배 이상 들어가야 해서 현재의 코스트로는 감당이 되지 않는다.
    15:58 니콜라가 하이브리드 트럭과 수소 트럭을 스캐줄대로 출시할 수 있느냐가 중요하다. 사기 이슈는 과거이고 앞으로의 성과로 평가될 것이다.
    17:01 니콜라가 성장하는 과정에서 GM이 많이 관여했었고, GM이 지분을 취득하는 것에서는 한발 물러섰지만, 기술적인 협력 관계는 계속된다.
    18:14 현대차도 이제는 미국에서 고객사를 찾아야 하고, 바이든 행정부 이후로는 실제 움직임이 가시화될 것으로 생각된다.
    19:06 단기적으로 봤을 때, 올해 연초에는 아직 코로나에서 회복이 안 되고 있고, 변종 바이러스로 어려움을 겪고 있기 때문에 올해 코로나 이전 수준으로 회복하는 것은 어렵다.
    20:09 올해, 내년에도 힘들 것이라는 것에는 이머징 국가들에 대한 불안감도 있다. 하지만 코로나가 끝나면 누적되었던 수요가 폭발할 것이라는 기대는 있다.
    21:22 2030년 이후부터는 내연 기관차를 판매 못 하게 하겠다고 나라들이 많아지면서 자동차 산업 구조가 완전히 바뀌게 될 것이다.
    21:37 자동차 회사 중에 도태되는 기업이 많게 될 것이고 살아남는 소수의 기업들로 재편이 될 것인데, 코로나 이후로 그런 현상이 가속화되고 있다.
    23:51 현대차 그룹 내의 부품사들이 저평가되어 있다. 현대차가 아직 까지는 내연 기관차를 중심으로 하고 있고, 부품사들이 현대차를 서포트하는 것을 우선 과제로 하고 있다.
    25:36 현대차와 기아차가 방향성은 비슷하지만, 아이오닉이라는 전기차 전용 브랜드, 수소차 브랜드 H2, 고급 차 브랜드 제네시스가 있어서 현대차가 변화의 선봉에 있다.
    27:39 앞으로 핵심 부품들은 자체적으로 생산하려고 할 것이라서 그룹 내부의 부품 계열사들을 최대한 활용할 수밖에 없을 것이다.
    29:28 전기차에 대한 기술 발전도 빠르고, 그때, 그때 모델을 만들다 보니 설계와 부품이 재각각 이었는데, 이제는 설계를 통일시켜 올해 5종의 전기차를 공용화하겠다고 한다.
  • 노하우/스타일

댓글 • 160

  • @hara1234567
    @hara1234567 3 년 전 +7

    감사합니다

  • @sdhwang5
    @sdhwang5 3 년 전 +5

    감사합니다~~~^^

  • @user-ph9ff7ud6z
    @user-ph9ff7ud6z 3 년 전 +2

    감사합니다~~~~~

  • @user-mj9wj3qr4w
    @user-mj9wj3qr4w 3 년 전 +7

    잘 보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 @user-pu3eq8di9y
    @user-pu3eq8di9y 3 년 전 +10

    말씀하시는 애티튜드가 오히려 연배가 한참 더 되는 진행자분이 훨씬 겸손해보이신다.항상 느끼지만 진행자분...늘 패널들에게 경청하시고 말자르지 않고 끝까지 기다려주신다.가까이서 저런 직장상사 있다면 많이 보고배우고싶을듯...

  • @user-iw8wv2ug1s
    @user-iw8wv2ug1s 3 년 전 +7

    이른 아침~! 잘 보겠습다^^

    • @user-xq4en6wn6l
      @user-xq4en6wn6l 3 년 전

      우리나라대표자동차
      잘되길번창하길♡
      방송감사합니다

  • @user-yx4yu6cf1e
    @user-yx4yu6cf1e 3 년 전 +14

    하드웨어가 문제가 아니라 소프트웨어가 핵심이다

    • @hhhh-lx3sx
      @hhhh-lx3sx 3 년 전 +2

      맞는 말씀. 같은하드웨어 쓰더라도 소프트웨어에 따라 차가 완전 달라짐...

  • @eunheechoi9580
    @eunheechoi9580 3 년 전 +2

    네에, 고맙습니다.

  • @user-te1ve6lr7d
    @user-te1ve6lr7d 3 년 전 +4

    좋은아침^^

  • @user-js5ts4hl3b
    @user-js5ts4hl3b 3 년 전 +8

    현대차..세계제일차되기를~
    우리차 좋은차 넘버원...화이팅!

  • @thesoundofsilence5623

    Good!

  • @user-sx9fz3vk4l
    @user-sx9fz3vk4l 3 년 전 +4

    가격조정받을때 현차 더 사야겠네요~ 좋은말씀 잘들었습니다

  • @soldier_ant_trader

    오늘도 즐거운 주말 되세요
    다음주도 즐겁고 행복한 일주잉 되시구요

  • @user-nq5ok9ts2s
    @user-nq5ok9ts2s 3 년 전 +34

    현대차의 성장은 대한민국의
    미래가 아닐까요~~
    응원합니다 ^,^
    삼성전자 동학개미 주주이듯
    온국민 현대차 1주씩 가지기
    프로잭트~~~

  • @pangblueman9995
    @pangblueman9995 3 년 전 +10

    니콜라 대주주 주식 전량매도

  • @yyy-zi6qg
    @yyy-zi6qg 3 년 전 +1

    현기모비스 가즈아~~~

  • @sangokkim4384
    @sangokkim4384 3 년 전 +4

    kWh 는 충전량(에너지)이고 충전속도(파워)는 kW로 표현하는 것이 맞겠지요.

  • @user-ju3np4dp4k
    @user-ju3np4dp4k 3 년 전 +11

    문제는 가격
    판매는 글쎄요

  • @ssangsiot
    @ssangsiot 3 년 전 +1

    전기 충전소가 인프라가 아직도 부족한 상황인데

  • @user-pz7ds6rv5j
    @user-pz7ds6rv5j 3 년 전 +3

    점잖고 구도자들의 눈높이 고려해서 질문해주시고 큰 도움받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 @simon5472
    @simon5472 3 년 전 +2

    중국 전기차 대비 현대자동차 전기차의 경쟁력 비교 부탁해요.

  • @moonster7839
    @moonster7839 3 년 전 +2

    전기차도 좋지만 수소연료전지차가 대형차량, 열차, 선박 등등 시장성이 더 클듯....항공은 어떻게 돌아갈려나 궁금하네...

  • @Ironyunaresla
    @Ironyunaresla 3 년 전 +10

    테슬라는 그냥 하나의 생태계라고 보면 될꺼 같고 그 안에서 현대는 폭스바겐이랑 중국과 싸우는게 맞다고 봐야 될꺼 같네요. 애플까지 설치면 마이
    아프다.

  • @indi2142
    @indi2142 3 년 전 +2

    실질적인 가격인하라는 문구와 옵션질 많이 못하겠네요.. 테슬라 때문에..

  • @user-dv7fs6fq5b
    @user-dv7fs6fq5b 3 년 전 +2

    차량구조 기능 설명시 일반 시민들이 잘 알아 들을 수
    있는 쉬운 단어 방법으로 설명했으면...

  • @user-xm5mb9yo4l
    @user-xm5mb9yo4l 3 년 전 +6

    우리나라 기업 들 서로 도와 주세요 따로 국밥 아니죠
    엘쥐화학 현대 밀어 주세요 우리기업 서로 살아야 국민성,이,보입니다

    • @user-qi6vm1pt1c
      @user-qi6vm1pt1c 3 년 전

      앨지화학도 결국 자기회사에 제일 이득되게
      움직이는게 주주들에 대한 예의아닐까요

  • @hindarjama5490
    @hindarjama5490 3 년 전 +7

    현기의 가장 큰 문제는 코닥이 필름 카메라를 버리고 디지털 카메라를 만들어야 하는 상황이 펼쳐진 것임. 기존에 고용된 인력들 중 관련 전문성을 지닌 이들은 설계와 생산 영역 통틀어 반도 안 되는데 이들을 해고할 수도 없고 안고 가야함. 모두 비용임. 또한 결정적으로 자율주행과 배터리 관련 기술은 절대 쉽게 넘겨주지 않는 기술들임. 앱티브 사고 보스턴 다이나믹스 사고 카누, 리막 등에 투자한다고 해도 수년안에 성공한다는 보장이 없음. 현재 세계시장 전기차 점유율은 비싸고 좋은 부품 사다가 손해보면서 원가이하로 팔기에 가능한 것임. 대당 단 100만원이라도 수익 남길 수 있는 기술이 없음. 제네시스 팔아서 번 돈으로 코나 손해 채우는 식임. 장미빛 전망으로 투자하기엔 리스크가 너무 큼.

    • @heavensky1
      @heavensky1 3 년 전

      테슬라나 중국 전기차 전용회사외에는 인력을 짜를 수 없으니 맘한다는 설이네요

    • @guykoool8841
      @guykoool8841 3 년 전

      이게 진짜 위험인데. 기존 인력을 어떻게 정리할것인가. 모든 내연기관차 회사들의 문제.

  • @user-ko5kg9vf6f
    @user-ko5kg9vf6f 3 년 전

    수출용은알아니콜
    국내용은

  • @user-wd4hz7sc2d
    @user-wd4hz7sc2d 3 년 전 +2

    타사납품가능 + 현대계열부품사 = 현대모비스 + 만도

  • @user-jm9rp5vo2o
    @user-jm9rp5vo2o 3 년 전 +3

    미국 etf중 고민하시는분 계시다면... lit etf추천합니다. 어차피 전기차밧데리 원료가되는 리튬생산판매기업이 성장한다고 봅니다👍

    • @user-ji4qr3ov6h
      @user-ji4qr3ov6h 3 년 전

      요새 떨어지던데 무슨 요인이 있을까요 ㅠㅠ 어느 한회사 영향인지 아니면 조정인지ㅠㅠ

  • @user-bz5tu9jl5c
    @user-bz5tu9jl5c 3 년 전 +15

    현대차 주주로써 좋은소식인것죠
    감사합니다

  • @jhc9803
    @jhc9803 3 년 전 +5

    코나 처럼 터지는거 아닌가 몰라...

  • @user-kk2ex4em6u
    @user-kk2ex4em6u 3 년 전 +3

    현대차가 테슬라를? 그냥 전기차만 놓고보면 가능하죠. 근데 자율주행, 화성이주 이런거는 절대 힘들죠. 그래도 시장이 크니 먹고는 살 듯해요. 저도 테슬라, NIO, 리자동차, 샤오펑, 에다가 현대차도 투자했어요.

    • @forbettertomorrow3349
      @forbettertomorrow3349 3 년 전 +2

      자율주행은 꼭 현대가 할 필요는 없죠. 그렇다고 테슬라만이 그것을 만든다. 그것은 더욱 우습죠. 이제 정말 세계대전이죠. 화성이주 ㅋㅋ 그게 되면 테슬라 현 벨류 인정...

    • @user-kk2ex4em6u
      @user-kk2ex4em6u 3 년 전 +1

      @@forbettertomorrow3349 자율주행을 현대가 못하거나 안하면 삼전처럼 수만명 동원해서 죽어라일시켜서 핸드폰만들어서 구글좋은 일시키는 것을 형국이 됩니다. 미래는 손발이 우수한 노동자가 버는 것보다 머리좋은 사람 몇몇이 더 많이 벌게됩니다. 이건희회장님이 반도체, 핸드폰, 수소자동차에 대한 혜안이 없었다면 지금의 삼성은 무엇으로 먹고 살았을까요?

    • @forbettertomorrow3349
      @forbettertomorrow3349 3 년 전 +1

      @@user-kk2ex4em6u자율주행은 힘들다라도 이야기해서 그에 반한 의견을 이야기한것입니다. 테슬라니 구글이니 이젠 인텔 아마죤 애플등등 벌써들 많이 나아갔습니다. 개인적으로는 그에서 파생된 네트워크는 GPS와는 비교조차 힘든 국가보안과 관계되어서 미국과 중국을 예로 서로의 플랫폼을 이용은 못하리라 봅니다. 자 삼성의 핸드폰이라 그 멋진 혜안을 가지고 지금 구글의 생태계를 이용하죠. 반도체라 지금은 대만의 TSMC와 무한경쟁이고요. 협력과 공생 그리고 경쟁 이것이 현실아니겠습니까. 그렇다면 베터리는요. 이 모든것들이 어떠한 한 회사가 그 시장을 절대지배 할 수 있는 구도를 이룰수 없게 한답니다. 테슬라요? 무주공산에서 호령하고 있죠.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를 동시에 장악한 애플인 마냥요. 그 시절은 절대 안오리라 봅니다. 삼성은 미래 먹거리에 지금까진 잘 해왔습니다. 현대도 할 수 는 있겠죠. 선택과 집중이 필요한 시기입니다

    • @user-kk2ex4em6u
      @user-kk2ex4em6u 3 년 전 +1

      @@forbettertomorrow3349 전 그래서 그 모든 회사에 다 한발씩 걸쳐 놓았습니다. 심지어 TIGER 차이나전기차ETF, LIT까지.. 전기자동차, 배터리, 리튬광산까지 그 그물이 촘촘합니다. 경쟁에서 누가이기든 모두 저의 손바닥안입니다.^^

    • @forbettertomorrow3349
      @forbettertomorrow3349 3 년 전 +1

      @@user-kk2ex4em6u 아주 잘하시고 계십니다. 언제 미국주식에 들어 오셨는지 모르지만 작년에 들어 오셨다면 정말 좋은 시기에 들어 오신것이고 그렇다고 파티는 항상 끝이 있지요. 그 끝은 항상 고통그럽고 때론 길었습니다. 조심하시고 건승하십시오. 다른 섹터들도 가지고 계시리라 믿습니다

  • @user-ec7rp2ll8q
    @user-ec7rp2ll8q 3 년 전 +2

    자동차 반도체 공급부족사태가 3개월 이상 갈거라고 하던데 현재 포드,GM,혼다는 이미 생산 축소에 들어갔다는데 현대 기아는 타격이 없는지 궁금하네요

  • @user-by8vd3it9y
    @user-by8vd3it9y 3 년 전 +1

    연구위원님이 거론한 부품 볼륨화보다 부품 모듈화로 표현하는 것이 맞을 듯 해 보입니다. 말씀하신 플랫폼화 논리에 유추해 보면 기존에 해왔던 부품모듈화의 강화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 @ANDY-cm2hi
    @ANDY-cm2hi 3 년 전 +1

    자율주행과 플렛폼을 잡아야 진정한 승자지요. 현대는 글쎄요

  • @raegonahn8879
    @raegonahn8879 3 년 전 +19

    현대차가 초일류기업으로 거듭날려면 수출만 신경쓰지말고, 국내에 불만이 많은 안티현대소비자분들을 달래고 보듬어야한다고 생각합니다.

    • @user-rf4cy8wp2l
      @user-rf4cy8wp2l 3 년 전 +2

      뭐해도 불만 나올 거임

    • @wooikjung4927
      @wooikjung4927 3 년 전

      아닌 것 같습니다

    • @qtp34as37
      @qtp34as37 3 년 전 +1

      동종스펙으로 따져서, 그랜져보다도 품질이 떨어지는 벤츠 bmw아우디렉서스를 두세배의 가격으로 사주는 소비자들의 불만을 잠재우는건, 그들의 정신구조상의 문제라 불가능할 것 같습니다.

  • @munmun4488
    @munmun4488 3 년 전 +1

    전기차는 베터리가 경쟁력이라고봄

  • @FM-fi9oi
    @FM-fi9oi 3 년 전 +1

    플렛폼보다 중요한 OS는 어떻게 해결할지를 봐야 타 전기차업체와 경쟁도 논할 수 있겠죠. 아직 갈길이 멀어 보이네요.

  • @theonlywhiteguru
    @theonlywhiteguru 3 년 전 +1

    7:58 아이오닉3가 아니고 ID3네요 수정하셔야.....

  • @windpe1459
    @windpe1459 3 년 전 +2

    가격도 아직 안나왔는데 ota없다고 까이는게 지금 시점에서 맞는 해석인지 의문이 많이 드네여
    800v 충전은 아예 언급도 안하면서 말이죠

  • @user-yx2vj8rb6p
    @user-yx2vj8rb6p 3 년 전

    다아는데리브을

  • @bianca6831
    @bianca6831 3 년 전 +5

    우리나라 전문가님들 현대차에 대한 막연한 희망보다는 투자자들에게 정확한 현실을 알려주리길,
    테슬라가 10년전부터 쓰던 스케이트보드 플렛폼 이제서야 도입한건데, 다 따라온것 같이 설레발은 금물.
    테슬라는 지금 4680배터리로 셀투바디 프레임에 앞뒤 기가캐스팅으로 한번에 찍어내는 플렛폼을 거의 완성한 상태.
    내연기관에겐 아직 너무 먼 이야기인 중앙집중형아키텍처-OTA-AI-자율주행등을 굳이 언급하지 않더라도 기본적인 하드웨어도 아직 따라가지 못하는 상황.
    그나마 현대차, GM, 폭스바겐은 따라가려고 노력이라도 하는중이라 다행. 다른 내연기관들은 노답.

  • @user-cu5xf5fq9b
    @user-cu5xf5fq9b 3 년 전 +4

    현차가지신 분들 모두 대박 가즈앗~~!!

  • @myongsukchoe1346
    @myongsukchoe1346 3 년 전 +21

    현대차가 시장 점유율이 많아졌으면 좋겠어요. 내수부터 많이 사랑해줘야겠죠

  • @cheeseburger516
    @cheeseburger516 3 년 전 +1

    현대차 100조 이상은 보입니다. 중장기투자해서 자산을 증식한다는 마인드로 가야합니다.

  • @user-wu5jq6ch6c
    @user-wu5jq6ch6c 3 년 전 +3

    현대차 화이팅입니다. 계속 성장하기를~~

  • @user-xj2pu9cr6g
    @user-xj2pu9cr6g 3 년 전

    2011년이 생각나네요...아이폰 잡을 비밀병기 갤럭시가 온다!! ...테슬라 주식이나 조정오면 더사야겠네요

  • @mebyme613
    @mebyme613 3 년 전 +19

    너도나도 전기차에 뛰어들면
    결국 배터리사가 돈벌거같아요.

    • @karsair_
      @karsair_ 3 년 전

      너도나도배터리사가생김

    • @mebyme613
      @mebyme613 3 년 전

      @@karsair_ 배터리 기술 + 대량 생산 두개 모두 가능해야해서
      진입장벽이 높아 쉽지않겠죠.

    • @user-jm9rp5vo2o
      @user-jm9rp5vo2o 3 년 전

      리튬생산 판매업체도 돈 법니다^^ (미국 lit etf)

  • @user-dy4hx6ux5m
    @user-dy4hx6ux5m 3 년 전 +7

    현대차 전재산가즈아

  • @user-yo8oc3tz1g
    @user-yo8oc3tz1g 3 년 전 +10

    노력은 성공의 어머니!
    현차 글로벌1위 가즈~아.

    • @user-ph9ff7ud6z
      @user-ph9ff7ud6z 3 년 전

      실패는 성공의 어머니
      아닌가요?

    • @user-yo8oc3tz1g
      @user-yo8oc3tz1g 3 년 전

      @@user-ph9ff7ud6z 인문에선 그러할 수도 있습니다.
      현대차는 스마트 시티 모빌리티의 혁신을 만들기위해 전기차 플렛폼 공개 제너럴모터스인수등 노력의 결실이 포착됩니다.
      많은 성과들이 결집되어 글로벌 1위 도약되기를 소망합니다.

  • @shaw8
    @shaw8 3 년 전 +6

    아직도 테슬라를 전기차로만 생각하네
    테슬라는 자율주행 자동차이고 그 기반이 되는 SW와 OS를 자체 개발해서 그 안에 큰 생태계를 만드려고 하는 것임. 현차는 태생이 전통적인 하드웨어 기반의 회사라 IT기술력 수준이 굉장히 떨어짐

  • @user-kc3ik5ks4r
    @user-kc3ik5ks4r 3 년 전 +20

    테슬라는 못 잡습니다. 현대차에는 일론머스크가 없습니다. 충전인프라.FSD OTA ..현대차는 준비 없습니다. 10년 뒤져 있습니다. 언제 내연차..다 포기 합니까? 영원히 따라 잡을 수 없습니다 .세계 2위 가능합니다. 현대 출신으로 현대차 응원 합니다.

    • @user-ns6qo2yl8g
      @user-ns6qo2yl8g 3 년 전 +3

      이시열 테슬라 주식 막차탔나보네

    • @tsarbomba4582
      @tsarbomba4582 3 년 전 +1

      테슬라는 대량양산 차종이 겨우 모델3랑 모델Y 두개밖에 없는데 기존 양산업체가 왜 못이기나요? 배터리 업체만 지원해주면 금방 따라 붙을건데? 특히 유럽이나 아시아네서는 충전기도 DC 콤보방식이 테슬라 방식보다 훨씬 많을텐데?

    • @user-kk2ex4em6u
      @user-kk2ex4em6u 3 년 전 +2

      @@tsarbomba4582 자율주행이 넘사벽

    • @tsarbomba4582
      @tsarbomba4582 3 년 전 +3

      @@user-kk2ex4em6u 1천만원 옵션이 님은 필요하신가요? 전 안필요한데... 기술쪽인거야 차차 따라 잡겠지만 1천만원짜리 옵션이라면 구매를 안하는 사람들이 더 많을 것 같은데요? 기술이야 좋은거 누가 모릅니까... 다만 그게 비용대비 효과로 봤을 땐 글쎄... 별로 필요한 옵션겉지는 않습니다. 그냥 끼워주거나 200만원정도한다면 모를까... 5천만원짜리 차에 1천만원을 더 내라하면... 6천만원인데... 저라면 필요없습니다. 저 같이 생각하는 사람이 더 많을 것 같아서 저는 현대가 이긴다고 봅니다.

    • @user-kk2ex4em6u
      @user-kk2ex4em6u 3 년 전 +2

      @@tsarbomba4582 선생님의 의견에 전적으로 동의합니다. 저는 현대아반테 차주인데, 노옵션입니다. 자율주행나와도 안씁니다. BUT 그러나 투자는 다릅니다. 삼전과 애플, 현차와 테슬라 이 두 조합을 보면 한국은 하드웨어는 강하지만 소프트웨어는 약합니다. 현차의 미래는 삼전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것은 삼전이나 현대의 탓이라기 보다는 내수시장과 규제의 문제라고 봅니다. 남아공출신이 미국에서는 성공할 수 있지만 한국에서 가능할까요?

  • @user-uh3zi3uz2q
    @user-uh3zi3uz2q 3 년 전 +1

    전기=석탄 아직아냐

  • @saucechili5897
    @saucechili5897 3 년 전 +1

    테슬라 처럼 관짝으로만 만들지 않기를

  • @user-sg1qm6ns4q
    @user-sg1qm6ns4q 3 년 전

    전기차 좋아하시네 겨울에 맥 되 못춘다.
    뻥카가 심하다.
    앞으로 100년은 더 있었야 겠다.

  • @user-rx6gk9xb2c
    @user-rx6gk9xb2c 3 년 전 +18

    저는 3억주식 현대차로 몰빵하고 있습니다.
    분산 투자보다 미래가 확실한 곳에

    • @user-xs7oe8pr8q
      @user-xs7oe8pr8q 3 년 전 +1

      단가가 어떻게 되시나요?

    • @user-rx6gk9xb2c
      @user-rx6gk9xb2c 3 년 전 +6

      @@user-xs7oe8pr8q 244,500 입니다.
      주식을 늦게 시작했고 금요일 떨어지긴 했지만 나름 확신이섭니다.

    • @user-xs7oe8pr8q
      @user-xs7oe8pr8q 3 년 전 +2

      @@user-rx6gk9xb2c 그렇군요 저도 현대차 몰빵할까 고민중 입니다

    • @hellg6955
      @hellg6955 3 년 전 +2

      화이팅입니다. 전 삼전에 몰빵하고 현차는 900만원 넣어놨네요. 26.5층에.. 30층되면 팔아야겠어요

    • @user-rx6gk9xb2c
      @user-rx6gk9xb2c 3 년 전 +4

      @@hellg6955
      저는 현대차 팔 생각없습니다.
      계속 주식을 늘려갈 예정입니다.
      정의선 회장의 횡보를 보십시요
      일에 미쳤습니다.
      정주영 회장의 성공신화를 다시금 쓸겁니다.
      할아버지의 불도저같은 열정과 지식을 갖춘 강단있는 젊은 경영인입니다.
      정의선 회장의 횡보를 검색해 보시면 얼마나 열정을 가지고 일을 사랑하는지 아실겁니다.
      정의선 회장 70년개띠 청년이죠^^

  • @casa2871
    @casa2871 3 년 전 +2

    정말 궁금한게 있는데 자동차는 헨리포드가 발명했는데 궁극적으로 진화는 왜 독일 자동차가 했을까요? 그 이유에서 현차의 전기차 발전 가능성을 예측할 수 있지 않을까요.

  • @user-yf6vx5qw4t
    @user-yf6vx5qw4t 3 년 전 +6

    예측만 하지 말고 잡는다 하세요

  • @wooyounglim9168
    @wooyounglim9168 3 년 전 +5

    엑시언트 퓨얼 셀 트럭은 지난 연말까지 50대 수출 계획이라 발표된 바 있습니다. 40대 추가 수출에 대한 소식을 기다리고 있었는데 아직까지 어떤 발표도 뉴스도 없는 까닭은 무엇인지요? 이 방면에 대한 전문적 지식을 느낄 수가 없습니다.

  • @brianbarley948
    @brianbarley948 3 년 전 +1

    저분 잘못보고 계신듯... 뭔 소리여... 전체적인 부품 파이 자체가 줄오... 현대차가 주요 부품은 자급 한다고 하면서?? 부품주를 사라고?? 저분이 팔려고 그러시는 구나... ㅡㅡ 저분 섭외 안하시길 추천 드립니다. 볼륨화 공용화 설계통일화 하면... 부품 사업 더 폭망일듯 한데?? 이는 곧 더 큰 단가하락을 의미하고... 안그래도 더 쥐어짤텐데...

  • @user-yv6ic1wn3f
    @user-yv6ic1wn3f 3 년 전 +5

    확실히 아이오닉5가 좋은차로나온건확실하지 근데 아직은 잘모르지 어떻게될지 그결과는 아무도모르지ㅋㅋㅋㅋ그래도 현대가 테슬라 잡길 기대합니다

  • @sunholee8236
    @sunholee8236 3 년 전 +2

    테슬라는 못잡져... 이년전에 보조 로켓이 제자리로 돌아오는 다큐 보고 ... 높은 벽을 느꼈습니다. 애시당초 기준이 틀려요 두 기업간

  • @virgi410
    @virgi410 3 년 전 +2

    테슬라만세

  • @crom9325
    @crom9325 3 년 전 +3

    현대 아이오닉 5는그냥 모터 달린 전기차일뿐 .자율주행은 현기차 아직 멀었음

  • @rikabe3548
    @rikabe3548 3 년 전 +2

    현대차 떨어질때마다 사모으는중

  • @dondeckman88
    @dondeckman88 3 년 전

    제목 어그로가 넘심하네요 테슬라를 잡겠나..

  • @MOTIVATIVE4U
    @MOTIVATIVE4U 3 년 전 +5

    아이오닉 ota 안된다드만 ㅋㅋㅌ

  • @user-ym6di3wi4p
    @user-ym6di3wi4p 3 년 전 +2

    이름대면 아는 내연기관차 몇군대는 망할수도 있겠죠?

  • @queenstower9874
    @queenstower9874 3 년 전 +7

    웃기네 이게 말이냐?

  • @n_liu4123
    @n_liu4123 3 년 전 +3

    아이오닉5가 첫걸음인데 제목 설정을 좀 잘못하신게 아닌가여???... 최종병기라니..

  • @user-rp8sy1el9d
    @user-rp8sy1el9d 3 년 전 +2

    어느정도 검증된 테슬라가 좋치 ...검증없는 현다이는 아직...

  • @kd4603
    @kd4603 3 년 전 +5

    흠.. 현대전기차 스펙이 옆나라 중국 자동차보다도 한참 떨어진다는건 알만한 사람들은 다 알죠..아직 2년정도 뒤쳐져 있읍

  • @mcsmusk
    @mcsmusk 3 년 전 +1

    아이오닉5 많이 팔릴 것입니다 분명 하지만 코나가 그랬듯 화재에 위험성이 있다고 봅니다. 게다가 800볼트라... 저는 아이를 위해서라도 아직 구매하기에는 이른것 같네요

  • @user-ie4je2jk8m
    @user-ie4je2jk8m 3 년 전 +1

    주식을 사라는건가?팔라는건가?

  • @user-uq5vj1yf2s
    @user-uq5vj1yf2s 3 년 전 +4

    현대차 기아차 주주이긴 하지만, 현기차는 강성 황제 노조때문에 늘 불안합니다. 장투하기에는 무리...

  • @user-gi5gf7xi2x
    @user-gi5gf7xi2x 3 년 전 +6

    요즘 '글로벌리에'라는 말을 자주 쓰던데 매우 거슬린다. globally 자체가 부사인데 왜 또 조사 '에'를 붙여? 꼴갑들 떨지말고 웬만하면 우리말 써라ㅉㅉㅉ

    • @wonkim2833
      @wonkim2833 3 년 전 +1

      동감 게르마뇽 대신 도룡뇽 추천

    • @hjpark328
      @hjpark328 3 년 전 +1

      저도 첨에 뭔말인가해서 글로벌리가 주식시장에서 뭐 다른 뜻하는게 있는줄알고 한참 찾아보다가 그냥 영어 부사인걸 깨달았는데 현타 오더군요.. 글로벌리에 이게 뭔 개소린지 한대 쳐 패고싶드라구요

    • @user-dv7fs6fq5b
      @user-dv7fs6fq5b 3 년 전

      저런 단어 사용하면 있어 보여요. 그래서...ㅠㅠ

  • @user-ho1nn4zd6k
    @user-ho1nn4zd6k 3 년 전 +1

    19만 적정

  • @user-tj9jx4ih8v
    @user-tj9jx4ih8v 3 년 전 +3

    테슬라 사면 안됨 우리나라 기업을 밀어줘야함

  • @chrislee1566
    @chrislee1566 3 년 전 +3

    앵커가 왜저래
    현대차 무시하는게 저변에 깔려있네
    옛날 사람

  • @riview2698
    @riview2698 3 년 전 +1

    테슬라는 한참 앞서가고
    뒤에서 지네들 끼리 박터지는 경쟁 !
    자꾸 테슬아와 비교 ?
    엘런머스크= 헨리포드 + 록 펠러

  • @hhhh-lx3sx
    @hhhh-lx3sx 3 년 전 +3

    전기차의 최종 종착지는 자율주행이지... 자율주행을 하기 위해 전기차를 하는거임... 환경도 환경이지만... 전기차는 소프트웨어와 배터리 이두가지가 핵심... 플랫폼이 중요한게 아님
    현대차는 노조때문에 망함... 전기차 내연기관부품대비 1/5인데... 인력이 그만큼 필요없는데... 그만은 노동자 어케 짜를려고...

  • @OnaraRE
    @OnaraRE 3 년 전 +1

    현대차 미래가 있나? 암울해 보이는데..

  • @user-qf3nf7sk2h
    @user-qf3nf7sk2h 3 년 전

    우리나라는 이길수잇어도
    딴나라는 안됨

  • @user-lp8mw8ri4q
    @user-lp8mw8ri4q 3 년 전 +1

    헉 노무현 대통령님 살아계셨네요 ㅎㅎ

  • @user-bw1pg8en4y
    @user-bw1pg8en4y 3 년 전 +2

    앵커야
    현대차 멸시하지 마라
    고비고비에 네 네피셜이 보인다

  • @Joe.jim.
    @Joe.jim. 3 년 전

    꿈도크네 현대차. 아이오닉 나와도 최소 테슬라에 8년은 뒤쳐짐

  • @jamesschoi87
    @jamesschoi87 3 년 전 +6

    테슬라 절대 안 잡히죠~

    • @user-rj3zi6yl2h
      @user-rj3zi6yl2h 3 년 전 +2

      지금은 테슬라 제외 2등 시장을 누가 먹냐 싸움일듯

    • @user-up6jl1ed9r
      @user-up6jl1ed9r 3 년 전

      테슬라 1등

    • @whonyb9037
      @whonyb9037 3 년 전

      그건 모를일이죠, 겔럭시 점유율이 애플 잡을줄 누가 알았겠습니까

    • @jamesschoi87
      @jamesschoi87 3 년 전

      @@whonyb9037 애플과 협업하면 비슷하게 나올 수도 있겠네요 ㅎㅎㅎ

  • @daehyun631
    @daehyun631 3 년 전 +2

    현대가 국산에서 자동차로 그렇게 이미지가 좋음?? 길가는 사람 붙잡고 물어봐 ㅋㅋㅋㅋㅋㅋㅋㅋ 이미지가 좋은지

  • @user-iq3ud4qf5r
    @user-iq3ud4qf5r 3 년 전 +7

    믿고 거르는 현대! 고객을 호구로 보는 거 같아 싫어요 백만개 드립니다

  • @kimmr3923
    @kimmr3923 3 년 전 +1

    흉기차 내인생에는 없다

  • @DAN-Joycover
    @DAN-Joycover 3 년 전

    그렇게 빨아주던 수소차는 어디가고? 전기차? ㅎㅎㅎㅎ

  • @sae77777
    @sae77777 3 년 전 +2

    아이오닉5 테슬라 잡는다 한표

  • @user-od6pr3kh2k
    @user-od6pr3kh2k 3 년 전 +1

    전기차는 개나소나 만드는게 전기차고.. 테슬라가 압도적인 이유는 따로 있습니다 모르면 공부하세요

  • @pangblueman9995
    @pangblueman9995 3 년 전 +2

    테슬라 현대 비교가 아니라 대조가 맞는듯

  • @quickissue9375
    @quickissue9375 3 년 전 +2

    ㅋㅋ 양아치들이? ㅋㅋㅋ 한국에선 그럴수 있겠지 국토부랑 짜고 보조금을 자신들에게 유리하게 하고~~또 불나면 또 먹튀하고~~~ㅋㅋㅋ

  • @user-qt1pb3zi3h
    @user-qt1pb3zi3h 3 년 전 +1

    테슬라~컴퓨터~전기차~~~~게임도~할수있고~여자~꼬시기~좋은~차~~~♥♥♥♥♥♥♥♥♥♥♥♥♥♥♥♥

  • @user-km9jz8uy6h
    @user-km9jz8uy6h 3 년 전 +7

    너무 웃김. 세계적 전기차회사인 테슬라와 비교하다니! !!!!!!!!

  • @kyungtaeklee5811
    @kyungtaeklee5811 3 년 전

    현대 망하지만 않으면 다행이지...

  • @user-qk2mc3oq5b
    @user-qk2mc3oq5b 3 년 전

    바이든 미국대통령 아닙니다.그들은 악당! 구독취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