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의하라! 곧 시작 될 기업의 구조조정을! 생존이 가능한 기업의 조건 3가지? (주식투자, 재테크) 조영무 연구위원

공유
소스 코드
  • 게시일 2024. 04. 19.
  • 00:00 "제로 이코노미" 저자, LG 경제연구원 연구위원 조영무 박사.(촬영일 1월 14일)
    00:20 거시경제에서 가장 먼저 보는 것은 인구이다.
    01:10 생산한 물건을 누군가는 사줘야 한다. 생산성을 무작정 높일 수만은 없다. 수요와 소비가 중요하고 여전히 인구에 영향을 받는다.
    02:07 인구감소 하면 고용이 좋아질 것을 생각하는데, 노동력의 공급만 줄어드는 것이 아니라 로봇과 AI로 노동력의 수요도 준다.
    03:53 인구와 관련된 생산, 경제적인 측면뿐 아니라, 우리 세대에서 낸 부채에 대한 책임감에 대해 생각해 보아야 할 것이다.
    05:40 출산 문제를 개인의 선택에만 맡길 것인가 아니면 국가, 경제정책 당국이 나서서 바꾸어 나가야 하는 부분인가는 자녀 세대의 부채와 직결되기 때문에 고민을 해야 한다.
    07:24 지난해부터 인구 데드크로스가 현실화 되기 시작했다. 외부적인 요인에서 이 난관을 극복할 가능성이 크지 않을 것이라 한다면 이로 인한 영향이 클 수 있다.
    09:03 출산장려정책과 관련된 지원을 실제 경제 주체들이 체감하고 있지 못하고 있다.
    10:15 돈을 쓸 때는 포커싱이 이루어져야 한다. 효과를 낼 수 있는 타겟, 계층, 섹터를 선별해야 하고 지원을 받는 대상, 계층, 국민이 체감을 할 수 있어야 한다.
    10:38 선 순위부터 꼽아 주택이 문제이면 안정적인 주거 문제를 해결해 주는 것이 가정 효과적인 출산 대책이 될 수 있다. 정책의 스코프(범위)를 넓혀갈 필요가 있다.
    13:00 커다란 트렌드에 어떻게 대응할 것인가, 대응 포인트 전략이 중요하다.
    13:20 진짜 실력은 위기에서 드러난다. 코로나가 끝나지 않았을 때 자금과 생존이 가장 중요한데, 그 가운데 생존한 기업, 가계, 자영업자가 커다란 투자 기회를 활용할 수 있다.
    13:59 상황이 어려운 사람들과 기업들은 구조조정에 대비해야 한다. 작년에는 4번이나 추경을 하고 재난 지원금도 여러 번 나왔는데, 올해는 다를 수 있다.
    15:30 예상해보는 기업 셀렉션 메커니즘의 중요한 판단 기준은 (1)고용을 많이 하는 기업, (2)빚이 많이 있는 기업, (3)정부가 밀고 있는 기업일 것이다.
    16:40 정부나 정책 당국이 지난해와 같이 유지를 할 것인지 고민에 대한 시그널이 보이면 신경을 써야 한다.
    17:26 인구가 늘지 않고 경제성장률이 정체됐고 수출 섹터에 내수 소비증가율이 낮은 경제에서 자영업자가 많아진다면 치열한 생존 경쟁, 제로 게임이 될 수밖에 없다.
    18:29 글로벌 시장에 어프로치 할 수 있는 글로벌 경쟁력과 제품 경쟁력을 가지고 있는 산업과 기업, 그리고 그렇지 못한 기업들과는 차별화가 앞으로 더 심해질 것이다.
    19:13 미국-코로나19 대응을 전에는 방임 혹은 경제 활성화를 위해서 셧다운(락다운)을 최대한 자제하던 분위기에서 확산을 막기 위한 적극적인 조치로 바뀔 가능성이 있다.
    19:32 중국에 대한 압박, 보호무역주의가 바뀔지는 의문이다.
    20:4 바이든이 대통령이 되었다고 해서 세계적인 경제 트랜드가 일순간에 바뀌지 않을 것 이라고 생각한다.
    21:35 통상 압박 측면에서 중국뿐 아니라 우리나라와 같은 국가들에도 훨씬 더 체계적이고 조직적인 압박을 해올 수 있다고 본다.
  • 노하우/스타일

댓글 • 69

  • @user-ht8zi1vw4f
    @user-ht8zi1vw4f 3 년 전 +30

    큰 그림을 제대로 짚어내는 좋은 말씀 감사합니다. 부채는 우리 세대에서 반드시 갚아야 합니다. 후손들에게 지금보다 살기 힘든 세상을 물려주어서는 안될 것입니다.

  • @user-sg1fh6ft3f
    @user-sg1fh6ft3f 3 년 전 +25

    옳은 말씀입니다.
    그래서 노력하면 잘살수 있다는
    희망을 주는
    그런 나라여야 한다는
    생각입니다.

  • @user-lu2il4sr7h
    @user-lu2il4sr7h 3 년 전 +6

    요즘 들어선 이렇게 거시적인 경제흐름을 말씀해 주시는 분들이 너무 좋네요. 지난 번 다른 채널에서 듣고 여기서 다시 뵈니 반갑습니다

  • @user-zw9ph7dq9g
    @user-zw9ph7dq9g 3 년 전 +12

    조영무 박사님 잘 들었습니다
    정책 당국에서 귀 기울였으면 좋겠습니다

  • @user-kz9hg3sx6y
    @user-kz9hg3sx6y 3 년 전 +4

    조위원님의 호소에 가까운 진중한 말씀... 감사합니다.. 거시적인 관점에서 생각이 많아집니다.

  • @yousun6619
    @yousun6619 3 년 전 +5

    와~~~^^
    오늘 말씀 정말 콕!!콕 !!
    옳은 말씀만 하시네요
    자주 나오세요💕

  • @user-hi9uj2wd7s
    @user-hi9uj2wd7s 3 년 전 +10

    백번 옳은말씀 이네요

  • @user-fo1qp2dc4f
    @user-fo1qp2dc4f 3 년 전 +6

    박사님 찾아서 온 보람이 있네요..경제를 알게 해주셔서 고맙습니다.

  • @HS-eg4sc
    @HS-eg4sc 3 년 전 +2

    지금이라도 정부에서 총체적으로 인구문제를 대응했으면 좋겠습니다

  • @yjin6718
    @yjin6718 3 년 전 +5

    대충만 알던 현실에 대해 많이 알게 되었고, 많은 생각을 하게되는 귀중한 방송 감사드립니다.

  • @hijinmi35
    @hijinmi35 3 년 전 +2

    공감되는 이야기입니다.

  • @user-xd4uw5vs6m
    @user-xd4uw5vs6m 3 년 전 +1

    감사합니다

  • @bjz2731
    @bjz2731 3 년 전 +3

    조영무 박사님 말씀 항상 잘 듣고 있습니다!!

  • @All-rh6km
    @All-rh6km 3 년 전 +10

    전 8등이예요~^^!!
    박사님 말씀과 견해 지극히 존중합니다
    자신만 보고 달려갈 때
    잠시 주위를 살펴보고 더불어 잘 살아 가는것이 얼마나 중요한가를 생각할 자료와 기회를 주셨습니다
    박사님과 같은 훌륭하신 분들이
    좋은 영향을 미치고 따라서 향상해 나가는 한국이 되길 바래봅니다
    정말 감사합니다 ❤❤

  • @user-vk8tp1jr6n
    @user-vk8tp1jr6n 3 년 전 +1

    강의 고맙습니다

  • @user-ie9th7pu6e
    @user-ie9th7pu6e 3 년 전 +5

    출산장려라는 한시적인 부분에만 돈을 쓸 것이 아니라 근본적인 원인을 찾아 해결해야죠. 부동산값 폭등과 일자리가 해결돼야되는데 뾰족한 해법이 없으니...

  • @bonibee444
    @bonibee444 3 년 전 +22

    생산한 물건을 누군가는 사줘야 한다. 정말 맞는 말씀입니다.
    결혼을 못하게 막고, 아이를 못낳게 막고 있는 미쳐버린 부동산이 하루빨리 대폭 하락해야 할 것같습니다.

    • @user-wh2yz5zg2l
      @user-wh2yz5zg2l 3 년 전

      이런 나라 이런 상황에서는 점점더 취업 혼인 출산율은 떨어질겁니다. 당장 임기내 문제만 안터지면 되지, 이런 장기적이고 근본적인 위험 불안 요소는 관심갖지않죠. 망해가는 나라죠. 안타까운건 투기열풍이든 디플레이션이든 그 어떤 더 심한 나라도 대한민국보다는 혼인 출산율이 높다는 것ㅎ

    • @user-sg4xl1vv2l
      @user-sg4xl1vv2l 3 년 전 +1

      부동산 대 폭락이 오면 금융위기
      현실화될 것입니다

  • @user-mq3bn2ls6o
    @user-mq3bn2ls6o 3 년 전 +2

    좋은 말씀 감사합니다

  • @user-pv2bk1vm5q
    @user-pv2bk1vm5q 3 년 전 +5

    국민이 변하든 정치인이 변하든^^
    변해야 한다~~
    정치인은 표관리 때문에 변하지 않을거다^^
    국민이 변한다 참으로 어려운^^

  • @_englishlab5259
    @_englishlab5259 3 년 전 +1

    좋은 말씀 감사합니다!! 👍👍

  • @soldier_ant_trader

    즐거운 주말 마무리하시고
    건강 조심하시구요
    항상 즐겁고 행복하세요

  • @user-xv2du8xs7t
    @user-xv2du8xs7t 3 년 전 +7

    2등 출석
    저두 조박사님 찾아서

  • @kimmin4127
    @kimmin4127 3 년 전 +13

    이 분 국회로 보내고 싶네요, ㅋㅋㅋ 잘 들었습니다.

  • @user-rf8jo5ez7w
    @user-rf8jo5ez7w 3 년 전 +4

    투기꾼들을 잡아야한다

  • @parakletos71
    @parakletos71 3 년 전 +6

    돈 다 어디다 쓰는겨? 출산률이야 말로 첫째 문제임~

    • @user-wh2yz5zg2l
      @user-wh2yz5zg2l 3 년 전

      몇십만원씩 뿌린다는 멍멍소리나 하고 있으니 ㅋㅋ 취직하고 애키우고 노력해서 집장만을 하고 우리 아이들도 같은 꿈을 꿀수있다면 자연히 출산율은 늘텐데ㅎ

    • @nan-buja
      @nan-buja 3 년 전 +1

      요즘 추세가 애 자체를 낳기 싫어함

  • @user-py2rl9ez4j
    @user-py2rl9ez4j 3 년 전 +1

    저출산대책 해결방안과공무원공공기관시험
    접목하자ㅡ 1)공무원,공공기관 직원 늘릴때 인구정책반영해라ㅡ공무원공공기관취업가산점조건ㅡ자녀1인10%,2인20%,3인30%2)기본소득외에 자녀복지수당도 미취학아동연령, 미성년자부양가족감안 자녀당 기본소득50만원 차등지급필요
    3)청년들 결혼시 임대주택거주보장하고 자녀출생축하금 2000만원, 월 자녀기본소득지급제도화하면,직장 있는 청년남녀 안정되고 인구저출산도 순차적자동해결된다 ㅡ이제껏최근20년저출산예산으로 위예산 모두해결된다 22대선공약채택해라

  • @user-kk2ex4em6u
    @user-kk2ex4em6u 3 년 전 +1

    그냥 시장자체를 사두면 저런 고민안해도 되죠. 그냥 ETF사두는게

  • @user-ng3bt1kl2i
    @user-ng3bt1kl2i 3 년 전 +1

    3등^^

  • @user-vb9qu9de1u
    @user-vb9qu9de1u 3 년 전 +5

    1등 출석!어제듣고 이어듣고 싶어 왔어요.

  • @user-cr4vp6ve5w
    @user-cr4vp6ve5w 3 년 전 +1

    4등

  • @user-fw5sg5mx4m
    @user-fw5sg5mx4m 3 년 전 +1

    이정부의 목표는 집권기간동안 만 버티자 입니다 너무 큰기대는 금물

  • @user-fw5sg5mx4m
    @user-fw5sg5mx4m 3 년 전 +1

    투자는 미국이나 중국꺼 해야지요 ^~~^

  • @PD-eh6jg
    @PD-eh6jg 3 년 전

    공무원은 지 배만 부르면 되는 조직임. 복지부동 자리보전의 원칙만 적용되는 시장임.

  • @johnsoso3302
    @johnsoso3302 3 년 전 +1

    인구문제는 아파트와 가계수 증가만큼
    소비도 양적 소비보다 질적인 소비, 즉 좀 더 부가기치가 높은 소비가 될 가능성도 있기에 소비 수요의 감소를 지나치게 걱정하는 듯. 지난 시대에 인구 감소를 위해 "2명도 많다, 하나만 낳자"라는 말이 결국은 틀릴 수도 있다는 것도 고려해 봐야할듯.

  • @escape-oh1668
    @escape-oh1668 3 년 전 +10

    세금도둑이 많아요
    다 때려치고 아이들있는가정에
    육아비 현금지원 팍팍해주면
    해결됩니다

    • @user-wh2yz5zg2l
      @user-wh2yz5zg2l 3 년 전 +1

      지금 정부가 하는... 아주 근시안적인 방안이네요ㅎㅎ 정해진 예산 내에서 그런식으로 뿌리기만하면 각 가정에 얼마나 돌아갈까?ㅋㅋ

    • @nan-buja
      @nan-buja 3 년 전 +1

      @@user-wh2yz5zg2l 기업에 주는 건 괜찮고 국민에게 직접주는 건 반대라는 건가요
      반대할걸 반대하세요

    • @shin-yi6jx
      @shin-yi6jx 3 년 전

      육아비는 세금아닌가요?
      젊은 사람들이 일할수 있는 교육과 일자리가 필요하죠.
      젊은 사람들 돈 잘벌면 정부도 국민들도 힘들지 않죠

  • @user-ji4qr3ov6h
    @user-ji4qr3ov6h 3 년 전 +6

    좌파 집권시마다 부동산 폭등 경제 성장 주가 폭등 우파 집권시마다 부동산 얼음 경제 외교 북한미사일 ㅜㅜ 주가 폭락
    각자도생이 답이다.

  • @wabang2ya
    @wabang2ya 3 년 전 +4

    한번도 겪어보지 못한 시대를 대함에 있어서.. 생각이 너무 편협하신듯 해요.. 본인 경제 철학과 시대의 흐름, 인간의 노력을 같이 반영해야할 것 같습니다.

  • @user-ki9ei1sk9f
    @user-ki9ei1sk9f 3 년 전 +1

    인구줄어도 의외로
    더 좋아질수도 있을거같아요
    해외로 수출하면되죠

    • @user-ki9ei1sk9f
      @user-ki9ei1sk9f 3 년 전

      @@lesser-panda
      동남아와 경쟁할 산업은 부가가치떨어져서
      부가가치높은산업에서 경쟁력을 키워야함
      인구주는건막을수없고
      개인의선택이니뭐

  • @user-yx7bb1py2n
    @user-yx7bb1py2n 3 년 전 +4

    도둑들만 가득하니 맨날 말해봐야 아무런 의미가 없습니다 국민들이 자유민주주의 자본주의 헌법정신 등 정신차려야 합니다 도둑들이 득실대지 못하게

  • @user-dx6nt3zw1b
    @user-dx6nt3zw1b 3 년 전 +6

    전국민이 경제학 공부를 의무화 해야 합니다.
    수요와 공급, 재정 균형, 등도 배워야 하구요,
    왜 미국 영국 일본 독일은 선진국이며,
    이들의 시스템을 배워야 합니다.
    중국의 국가 시스템이 시간이 지나면 곧 평가 받을 것이에요.
    미국 민주당은 좌파 시스템이 아닌것도 배워야 합니다

  • @edm2756
    @edm2756 3 년 전

    그래서 여야 할것 없이 중국인, 조선족들 많이 들여오는 중... 학사졸업만 해도 영주권 주고 영주권 받으면 지방선거권 주고 ㅋㅋㅋ 엉망진창

  • @user-ys1uj9qf7p
    @user-ys1uj9qf7p 3 년 전

    허경영 초대해 보세요 허경영 경제 견해가 해박함

  • @Terry9024
    @Terry9024 3 년 전

    돈 많은 분들께서 많이 나아 기르시면 되는 문제군요.
    여전히 과잉노예공급 입니다.

  • @user-dw4wd7be7k
    @user-dw4wd7be7k 3 년 전

    인구가감소하면 스펙이없어도 취업은잘됩니다 일본이그렇다더군요 어떤일잘하는젊은이에게
    왜결혼않하니라고물었더니 노예는 내대에서 종료하고싶다고하더군요...기울어진운동장에 자기의자식을
    내몰긴싫데요 그럴수도있을것같다라는생각이들었고 혼자살면서 늙어가는 사람들이이해가가기도합니다
    성안사람이될수없다면 아이는낳지말자인것같아요

  • @nan-buja
    @nan-buja 3 년 전 +1

    국가부채는 늘리지말라면서 청년세대에겐 애 낳을기회를 만들어주라는 말장난은 왜하는지

  • @gorgok2494
    @gorgok2494 3 년 전

    기득권이 진 빚은 알아서들 갚으세요. 애낳아봐야 노예인데 왜낳아??

  • @user-zb2yp5ld3u
    @user-zb2yp5ld3u 3 년 전 +3

    또,,,비관론자 오셨네.

  • @user-bn5lz2kq7s
    @user-bn5lz2kq7s 3 년 전 +3

    아 말투가 정말 공격적이라 듣기가 싫으네요
    내용은 좋은 거 같은데 좀 부드럽게 말하면 안됩니까?
    안그래도 괴로운 내용이 대한 부분인데 말좀 부드럽게 해요

    • @user-sx8mk3pj6d
      @user-sx8mk3pj6d 3 년 전 +1

      좋아요눌렀어요~
      공감합니다.

    • @nan-buja
      @nan-buja 3 년 전 +1

      저렇게 살아왔는데 바뀔리가

  • @user-xo9ss6ft7r
    @user-xo9ss6ft7r 3 년 전

    생존이 어려워지먼 더자손을 늘리는게 모든 자연의 이치입니다...생각 좀 해보셔.....역사 공부를 해야되. 너무 젊은가..

  • @hara1234567
    @hara1234567 3 년 전 +3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