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리바바의 주가폭락은 시작일 뿐! 미국의 FANG도 반독점 제소! 중국의 반독점법이 무서운 이유? (주식투자) | 전병서 소장

공유
소스 코드
  • 게시일 2024. 04. 17.
  • 0:00 전 대우증권 상무, 중국 경제금융연구소 소장 전병서 (촬영일 12월 23일)
    00:05 반독점법이 말하는 시장 지배자 사업자 기준 ① 1개 기업의 시장 점유율 50% 이상 ② 상위 2개사의 점유율 66% 이상 ③ 상위 3개사의 점유율이 75% 이상
    07:15 바이두-자율주행차, 알리바바-스마트시티, 텐센트-의료보건 등 중국은 15개 중요분야에 국가대표기업을 지정했다
    07:57 바이두는우후시에 중국 첫 자율주행 버스를, 베이징에 자율주행 택시 운행을 시작했다.
    10:38 바이두의 미래 가능성은 휴대폰의 2800배인 자율주행차의 빅데이터 수집 능력이다.
    11:04 바이두 지도를 활용한 자율주행 시 스마트시티 데이터 축적이 가능하다.
    12:10 테슬라의 매출 절반이 중국에서 발생하므로 중국 시장 영향력이 주가를 좌우한다.
    12:34 바이두는 실제로 자동차를 생산하고 있지 않기 때문에 빅데이터의 정보와 규모에 대해 언급하지 않고 있다.
    12:50 소형차 상용화, 택시·버스 등 영업용 차량 라이센스를 취득한 것이 바이두의 기술력을 방증한다.
    14:40 중국 내 전기차 판매량의 저의는 빅데이터의 가능성에 있으며, 이는 자율주행차의 비전을 시사한다.
    15:40 중국 정부는 자율주행차 시장 초기 단계에서는 바이두에 독점을 몰아준 상황이고, 향후 변동 가능성이 있다.
  • 노하우/스타일

댓글 • 190

  • @user-ky4ku6xp9j
    @user-ky4ku6xp9j 3 년 전 +2

    좋은영상 감사합니다
    열심히 잘 보고있습니다~♡♡♡

  • @soldier_ant_trader
    @soldier_ant_trader 3 년 전 +12

    모두 연말연시 행복하세요
    모두 부자되세요

  • @user-gf5cs4ol7d
    @user-gf5cs4ol7d 3 년 전 +1

    감사합니다

  • @eddy8892048
    @eddy8892048 3 년 전

    늘 잘보고갑니다
    감사합니다

  • @user-qp7ky1vd2p
    @user-qp7ky1vd2p 3 년 전 +2

    다가오는 한 해에도
    행복한 삶 되세요
    감사합니다

  • @DS-ov7uh
    @DS-ov7uh 3 년 전 +7

    전소장님 좋은 정보 고맙습니다

  • @user-bg9gy9dr2k
    @user-bg9gy9dr2k 3 년 전 +1

    오늘도 영상을 잘보았습니다. 궁금한게 있는데요 그럼 교수님?께서는 전기차의 판매대수 보다 자율주행의 가치를 더 높게 보는지 궁금합니다.

  • @mjdream1033
    @mjdream1033 3 년 전 +4

    똑같이 반독점규제를 해도 미국은 법을 만들려면 의회통과도 필요하고, 기업들이 재판도 제기할 수도 있지만 중국은 그런 부분이 없다보니 너무 신속(?)하게 처리되어버리니 무섭네요...

  • @chaozhou2552
    @chaozhou2552 3 년 전

    정말 똑똑한 분이시다

  • @user-mq3bn2ls6o
    @user-mq3bn2ls6o 3 년 전 +1

    선댓글 후시첨 합니다

  • @krrgrr315
    @krrgrr315 3 년 전 +31

    어느정도 공감은 하지만
    중국은 한국이 아닌데 자꾸 한국에 빗대어서
    말이 안된다고 하는건 더 말이 안되는듯
    그럼 마윈이 굳이 국가가 원하면 국유화 시킬수 있다고 말했을까요?

    • @user-cj3wj3tf9d
      @user-cj3wj3tf9d 3 년 전 +2

      동감입니다. 우리나라 독과점금지법도 비슷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렇다고 우리나라 독과점 기업들 다 망했나요?

  • @user-cz6nz1vq1u
    @user-cz6nz1vq1u 3 년 전

    전소장님 찐전문가♡♡

  • @ha-pd1dc
    @ha-pd1dc 3 년 전 +1

    다행히도 알리바바 반독점규제 강화 하기전에 빠져나왔는데 텐센트는 못나왔어요 걱정이 됩니다

  • @user-dn1kk7op1p
    @user-dn1kk7op1p 3 년 전 +4

    잘들었습니다.
    중국관련해서는 전소장님 해석이 최고라고 생각합니다
    감사합니다

  • @user-wx9xm8sw4j
    @user-wx9xm8sw4j 3 년 전 +5

    감사합니다
    전병서 소장님~^^
    오늘도 잘 들었습니다!!

  • @bombom-db6gr
    @bombom-db6gr 3 년 전 +1

    감사합니다 🙏

  • @user-bs8eh5hd4o
    @user-bs8eh5hd4o 3 년 전 +3

    그럼 결론이 알리바바 하락한다는 내용인지?매수햇는데 매도해야하는건가요??

  • @info4183
    @info4183 3 년 전

    자율주행기술이 완성되면 사용소비자입장에서는 좋을지 모르지만 운전업에 종사하는 수십만 일자리는 , 전세겨적으론 수천만 일자리가 커버가 될수있겠나, 실업의 폭증은 과거의 러다이트운동보다 수백배 더한 부작용을 초래할건데 이에대한 대책마련이 극히 어려울듯.

  • @sekoland
    @sekoland 3 년 전 +11

    거시경제적 측면에서 적확한 시각이십니다.

  • @aaronhong1205
    @aaronhong1205 3 년 전 +4

    중국이든 미국이든 한국이든 제재를 극복해내는 기업이 성공한다고 봐요. 중국은 좀 더 특별하니까 좀 더 유의하면서 투자 해야겠네요..ㅎ

  • @fevy200
    @fevy200 3 년 전 +1

    바이두 가즈~아!

  • @user-zf9dx3ep7r
    @user-zf9dx3ep7r 3 년 전

    미국 상원에 공화당이 다수당인데 FANG을 반독점법 적용할거라 봅니까?

  • @fiddlests
    @fiddlests 3 년 전 +6

    테슬라가 지도를 통해서 데이터를 모은다고요? .. 와우

    • @pop28kr
      @pop28kr 3 년 전 +1

      그러니까요 ㅋㅋ 공부좀 제대로 하셔야 할듯...

  • @CaseyTaekwondo
    @CaseyTaekwondo 3 년 전

    자본주의의 기본이 무엇인가요???? 알리바바가 공산당 소유가 된다면 무엇이 달라질까요??

  • @user-dk1ki5fy3m
    @user-dk1ki5fy3m 3 년 전 +4

    아니 공공재로 풀면 먼 의미가 있남 ? 바이두 이익이 나거씀 ?

  • @Hyo-jung
    @Hyo-jung 3 년 전

    반독점제재한다면서 바이두를 중국에서 자율주행 사업 지정했다는 부분이 참 어렵네요 . 그것또한 독점인데... 어느정도 올라가면 또 바이두도 제재를 받겠군요~~

  • @RizMoon
    @RizMoon 3 년 전 +3

    알리바바/마윈에 대한 정치적 작당인지 아닌지는 텐센트 징동같은 다른 거대 회사에 대한 제재를 보면 알겠지

  • @user-yx9cf7ze8i
    @user-yx9cf7ze8i 3 년 전

    마윈을 그럼 왜 부른건가요?

  • @user-wy6ov2lm3i
    @user-wy6ov2lm3i 3 년 전

    니오같은 중국전기차는 해당안되나요?

  • @user-tl4kt6mg4u
    @user-tl4kt6mg4u 3 년 전

    알라바바 팔구 바이두 살가요?장기투자로

  • @user-bb1xe4ex9h
    @user-bb1xe4ex9h 3 년 전 +1

    이번 대선에서도 알수 있듯이 미국 딥스테이트와 빅텍 기업은 아주 친하고..협력관계에 있어요..자기편에 상처를 주지는 않아요..

  • @user-er8lj7lg9t
    @user-er8lj7lg9t 3 년 전

    디디추싱은 어떨까

  • @gillheo5459
    @gillheo5459 3 년 전 +1

    중국에 4선도시만해도 친환경 전기차가 금년들어 급증한게 보여요, 친환경 ㅌㅈ

  • @riolkim
    @riolkim 3 년 전 +35

    공산국가와 민주국가를 같이 비교하다니...

    • @TV-st2um
      @TV-st2um 3 년 전 +6

      그러게요.. 제가 딱 알려주고 싶은말닙지다

    • @ST-js8tp
      @ST-js8tp 3 년 전 +2

      중국이 공산 국가? 우리보다 더 돈을 사랑하는 자본 국가 아니오? 민주 국가? 북한도 조선인민민주공화국라고 하지 않소.ㅎㅎㅎ 중국이 공동생산 공동분배 하는 공산 국가인가요? 공산주의와 민주주의 경계는 무너지고 있습니다. 통제수단의 강약의 차이만 있는듯...

    • @yb4884
      @yb4884 3 년 전 +3

      중공은 인권이 없다 거슬리면 끽!

    • @ST-js8tp
      @ST-js8tp 3 년 전 +1

      @@yb4884 인권이 무언지 알아? 인권이란 개인적 인권이 있고 집단적 인권이 있다고 보아야 한다. 북한처럼 집단적 인권이 강하면 과거 우리 사회의 유교적 공동체 사회와 비슷하고 미국이나 서양처럼 개인적 인권을 중시하면 요즘 코로나 팬데믹으로 개판이 되는 것처럼방임이 존재하지.
      그리고 중국은 공산당만이 존재할 뿐 공동 생산하고 공동 분배하는 국가는 아니고 개인적 인권과 집단적 인권의 중간 정도인 독재국가로 보아야 맞을듯... 중국 가서 살아보지도 않는 사람들이 중공 중공 소리나 하면서 인권이 없다고들 말하지.

    • @yb4884
      @yb4884 3 년 전

      @@ST-js8tp 중공대변인 납셨네 중공이 그렇게좋은 중공가면되지 뭔 변명인지 괴변인지 쫙 나열하나

  • @user-by2rq2ms4v
    @user-by2rq2ms4v 3 년 전

    미국이나 유럽도 자율주행을 90년도부터 연구를 처음에 acc 연장형인 cacc를 집중적으로 시작으로 해서 화물트럭 platoonig 주행연구를 한지가, 벌써 연구년차가 20년이 넘었는데, 이 분 말씀들으면 유럽 미국이 자율주행기술 곧 한참 밀릴 것이다라고 사람들이 오해하고 착각하기 딱좋네요.

  • @natural8679
    @natural8679 3 년 전 +1

    텐센트 알리바바 우짤까요ㅜㅜ
    중국 정말 믿지 못하겠어요 사고 팔고 단타해야하는 주식이에요

  • @user-ey3hb3bw7m
    @user-ey3hb3bw7m 3 년 전 +14

    이사람 전문가 맞나????중국이니까 가능하지.
    중국은 공산국가도 아니고 독재국가다.
    문제가 저런사람이 전문가라고 나오다니.

  • @user-cj3wj3tf9d
    @user-cj3wj3tf9d 3 년 전 +14

    우리나라 공정거래법도 유사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래도 그 회사들 다 잘 나가고 있습니다,.
    더구나 중국은 공산당 1당 독재입니다,
    얼마든지 레귤레이션 가능하고 또 할겁니다.

    • @user-cj3wj3tf9d
      @user-cj3wj3tf9d 3 년 전 +1

      "시장지배적사업자란 간단히 말하면 독과점업체이다. 현행 공정거래법은 매출액 요건과 점유율 요건의 두 가지 기준에 동시에 맞으면 시장지배적 사업자로 지정하고 있다. 매출액요건은 단일품목의 매출액이 5백억원을 넘는 업체이며, 점유율요건은 한 회사의 매출액점유율이 50%를 넘거나 매출액 상위 3개사의 매출액점유율이 75% 이상인 경우다. 단 상위 3개사 중 매출액점유율이 10%미만인 업체는 시장지배적 사업자 지정에서 제외된다.
      [네이버 지식백과] 시장지배적사업자 (매일경제, 매경닷컴)
      "
      우리나라의 규정입니다.

  • @ryujiyeong7114
    @ryujiyeong7114 3 년 전 +13

    중국 외교가에서도 중국 최고지도부가 앤트그룹 ipo 중단시켰다고 솔직하게 얘기하는데...전 소장 주장이 다소 이해되지 않네요. 반독점법 개시와 앤트그룹 사건과 관계가 없다는 것은 맞는 내용이지만, 마윈의 상하이 발언이 중국 인터넷기업 전반에 예상 밖 어려움을 던져준 것도 사실입니다.

    • @ST-js8tp
      @ST-js8tp 3 년 전 +2

      중국 공산당이 트럼프처럼 트위터 정치를 하는 줄 아세요. 마윈이 문제가 되면 몰래 불러서 비밀리에 주의를 주지 않을까요?

  • @sunyday5131
    @sunyday5131 3 년 전 +1

    홍콩주식들 정리해야겠네요 ㅎㅎ

  • @user-kg9kz6ln3h
    @user-kg9kz6ln3h 3 년 전 +1

    샤오펑.리오토 ..어찌될지??
    바이두는 안전??
    중국주식은 아예 접근금지해야 하나?

  • @FOBINVEST21
    @FOBINVEST21 3 년 전 +18

    교수님 말씀을 들으면 앞뒤가 안맞고 기존에 주장한 논리가 스스로 자가당착이나 반박이 되고 이상합니다

  • @sangwoofather1090
    @sangwoofather1090 3 년 전 +14

    중국시장에 안 들어가면 됩니다. 앞으로 중국은 최소 몇년 간은 축소될 것이예요.

  • @ready2rock465
    @ready2rock465 3 년 전 +39

    중국 정치 상황하고 한국하고 비교를 하나?

  • @in_icn_k
    @in_icn_k 3 년 전 +1

    소장님 폰의 잠금패턴은 ㄴ

  • @with_ear
    @with_ear 3 년 전 +1

    알리바바와 텐센트가 중국 페이먼트,금융,동영상스트리밍,택배물류,배달 같은 알짜플랫폼테크기업들의 80프로를 소유하고 있는게 문제... 중국당국보다 알리바바 텐센트가 미친거임

  • @user-hy7fd8yv8f
    @user-hy7fd8yv8f 3 년 전 +7

    모든 것은 양면성이 있는데 한쪽으로 치우친 것은 좀 그러네요

  • @user-xf4yn5gn3t
    @user-xf4yn5gn3t 3 년 전 +2

    바이두의 변신 엄청 기대됩니다

  • @yihe_ewon
    @yihe_ewon 3 년 전 +3

    220불 전량 매수 했습니다

    • @user-ed9pm9qx9x
      @user-ed9pm9qx9x 3 년 전 +1

      알리바바 주주라 관련영상 많이 찾아보았는데 찾아볼때마다 이희원씨 보네요 ^^ 아무튼 축하합니다 쉽지않은 결정인데 용기내셔서 오늘부터 조금씩 오르는거 같네요 앞으로도 부디 잘가길

    • @yihe_ewon
      @yihe_ewon 3 년 전 +3

      @@user-ed9pm9qx9x 사놓고도 내심 불안해서
      사람들 반응 확인차 도배를 했네요..
      그나마 바닥은 잡은듯 해요

    • @yihe_ewon
      @yihe_ewon 3 년 전 +3

      @@user-ed9pm9qx9x 이번에 알리바바 자사주 매입 100억달러로 증액 했다네요
      버텨봅시다

    • @user-ed9pm9qx9x
      @user-ed9pm9qx9x 3 년 전 +1

      @@yihe_ewon 오 진짜 축하드려요 ^^ 역시 용기있는자가 돈 먹는다 ㅎ

    • @yihe_ewon
      @yihe_ewon 3 년 전 +1

      @@user-ed9pm9qx9x 오늘도 장초반 230추가 매수 넣고
      차트 일부러 안보고 있어요ㅋㅋ심장 떨려서
      한달뒤에 열어보게요
      성투 하세요^^

  • @user-nu8ge5nn7g
    @user-nu8ge5nn7g 3 년 전 +15

    반독점법은...바른말하다가 권력에 찍혀서 보복당하는거지...

  • @user-nn6br1bc2t
    @user-nn6br1bc2t 3 년 전 +27

    그래서 언론/기자가 아니라 찌라시 기레기라고 불리우는거죠..

    • @ST-js8tp
      @ST-js8tp 3 년 전 +2

      기레기들 기사 반대로 투자한 사람은 돈을 벌 수가 있지요.

    • @alom21405
      @alom21405 3 년 전

      그냥 언론회사 종원원입니다.

  • @TeslaGo2Mars
    @TeslaGo2Mars 3 년 전 +19

    한놈 두놈 세놈. ㅋㅋㅋ

  • @seung-minjin9661
    @seung-minjin9661 3 년 전

    비합리적 중국
    법자체가 문제가 있네요

  • @sjl6849
    @sjl6849 3 년 전 +16

    중국은 가능. 아직 중국을 모르시네..법은 항상 권력의 통제수단인데...

  • @donghapapa
    @donghapapa 3 년 전 +9

    네이버나 카카오도 반독점법으로 규제해야 합니다.

  • @Stmary71
    @Stmary71 3 년 전 +1

    자본은 이념이 없습니다. 전소장님 말씀도 귀 기울여야...

  • @woosikj8940
    @woosikj8940 3 년 전 +49

    공산국 가하고 민주국가를 비교하네

    • @user-bj5bf6hj3e
      @user-bj5bf6hj3e 3 년 전 +1

      이양반은 사회주의 신봉자가 아닌가 생각되네요

    • @Kyuham97
      @Kyuham97 3 년 전 +1

      그럼 발언 이후 ipo무기한 연기되고 연이틀 악재가 터지고 주가가 박살나고 마윈 친구가 홍콩에서 칼맞고 마윈이 모든 방송에서 하차당하는게 전부 우연이라는거네요?

    • @Kyuham97
      @Kyuham97 3 년 전 +1

      우연이 반복되면 뭐라던데 참ㅋㅋㅋㅋㅋㅋㅋㅋ 재미있는 나랍니다 13억명이 사는데 하필 13억명중 1명인 사람이 공산당을 비판하자 마자 이런일이 줄줄히 일어난다는게

    • @Kyuham97
      @Kyuham97 3 년 전

      @오키도키 누가 중국이랑 단교하자함? 시스템이 저런건 생각해볼 필요가 있는거지ㅋㅋㅋㅋㅋ 혹시 니하오?

    • @gehaoda5851
      @gehaoda5851 3 년 전 +1

      공산국돈을 제일 많이 버는나라는 한국이 아닌가? 미국2배로 중국에 수출

  • @user-wh6js9yd1p
    @user-wh6js9yd1p 3 년 전 +3

    그럼 아마존 폭등?

    • @pop28kr
      @pop28kr 3 년 전 +1

      이해부족 ㅋㅋ

  • @seungkim4139
    @seungkim4139 3 년 전 +6

    중국은 공산당이 자본주의 시장경제를 운영하며
    모든 기업을 공산당의 소유로 생각하는 사회주의를 포기하지 못하고 있는
    치명적인 중국 공산당의 이념을 갖고있는 국가다.
    한마디로 투자 리스크가 크다.

  • @pop28kr
    @pop28kr 3 년 전 +6

    테슬라가 지도를 통해서 데이터를 모은다는 이야기는 첨들어보네요. 테슬라는 주행중 일어나는 모든 것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는 거지 지도를 통해서 정보를 수집하지 않아요. 구글의 웨이모가 라이다를 통한 맵핑작업(지도 작성)을 해서 자율주행을 하는 것입니다. 뭔가 착각하신듯...

  • @benika930
    @benika930 3 년 전

    바이두가 어디까지 갈 수 있을런지...사람들이 자율주행에서 구글보다 테슬라를 좋게보는 이유는 테슬라가 자체 자동차를 가지고 있어서 더 많은 정보를 얻을수있기 때문이죠. 바이두의 자율주행 능력이 지금은 더 좋을 수있겠지만 자체 생산라인 없이 큰 성장은 힘들다고 봅니다. 더군다나 구글만큼의 현금흐름도 없죠. 텐센트랑 알리바바도 자율주행 기술을 갖고있는 걸로 압니다. 거기다 이 두 곳은 전기차 회사도 가지고있죠. 텐센트와 알리바바의 자율주행기술과 니오 샤오펑이 합쳐지는 순간 바이두가 따라올수있을까 하는 생각이 드네요.

  • @KS-qy5lt
    @KS-qy5lt 3 년 전 +1

    큰 제재는 없을거같다고 발표나온거같네요 매도하신 분들 엄청 쓰라릴거같네요 ㅠ

  • @nextlife3216
    @nextlife3216 3 년 전 +6

    테슬라는 전기차 회사로 생각하지만 사실은 데이터 회사의 가능성으로 올라가는거죠..테슬라의 일론머스크는 단지 자금을 만들기 위한 방법으로 전기차를 생산하고 있는거죠..그래서 과거에 애플에 테슬라를 팔려고 했던거구요, 테슬라는 스타링크 때문에 올라가는거지 전기차로 보면 지금의 주가 수준은 미친거죠

    • @pop28kr
      @pop28kr 3 년 전 +2

      스타링크 때문에 올라간다구요? ㅋㅋ

  • @user-rk7nh8kp3m
    @user-rk7nh8kp3m 3 년 전

    차만 판매하고 ai 는 그나라 기술을 적용해야 할듯 ㅋㅋ
    미래 안보는 없는거네요 al로 다 무너지는데

  • @user-rk7nh8kp3m
    @user-rk7nh8kp3m 3 년 전

    자율주행 빅데이터 자동차를 수출하면 그 나라의 미공개 지도 수집및 할수 잏네요 ㅋ 순간 폭격을 당할수도 ,,,

  • @user-jo5xy3ii9u
    @user-jo5xy3ii9u 3 년 전 +11

    문제는 언론의 무지인거네요. 기자나 언론인도 자격시험과 인성시험을 치루어야 하지 않을까하는 생각이 됩니다. 불신이 자꾸만 커져가는게 언젠가는 한번 큰 일을 당할것 같습니다.

  • @user-ub9uu5xl5x
    @user-ub9uu5xl5x 3 년 전 +2

    (1:20) 중국정부는 개인사업 블록킹안한다, (9:15) 바이두는 정부가 블록킹을 해줬기 때문에...왔다리 갔다리 뭔소린지...

    • @joohwanlee
      @joohwanlee 3 년 전

      (14:59)에 초기단계와 이후단계가 바뀔수 있다고 하네요

  • @user-uo6rh3fi9b
    @user-uo6rh3fi9b 3 년 전 +1

    우리나라 중국따라하기
    자유경제시장? 없어지나요

  • @imyskim03
    @imyskim03 3 년 전 +3

    중국공산독재국가에서는 가능한일이지.그리고 중국은 지네끼리만 시장이니 중국외 시장에는 중국반독점법은 영향 안받는다.

  • @user-kj2mk8zs2y
    @user-kj2mk8zs2y 3 년 전 +1

    ㅋㅋ 하락론자들 반대로만 매수하면됩니다

  • @learjet3871
    @learjet3871 3 년 전

    중국은 기업이 커지면 공산당들이 위협을 느낄테니, 당연히 반독점법을 이용해서 정치 권력기반을 공고히 할테고, 미국은 민주주의 국가에서 때문에 상황이 완전히 다르죠?

  • @user-dw8yu9po3j
    @user-dw8yu9po3j 3 년 전 +8

    이분 중국 비판하는거 들은적 있으신분??? 삼프로에서부터 들었는데 절대 비판 안 함. 대륙의 장학생인가?

    • @b.1841
      @b.1841 3 년 전

      비판하는거 들을람 정치채널로 가셔야지 경제방송에서 착하다 나쁘다 그런 저능한 이야기를 해야함?

  • @chrislove9365
    @chrislove9365 3 년 전 +40

    이분은 완존 친중 ...솔직히 믿기가 힘든 부분이 많습니다.

    • @ST-js8tp
      @ST-js8tp 3 년 전 +2

      미국 욕하지 않고 현실을 바로 얘기해주는데 한쪽 귀로만 듣고 한쪽 눈으로만 보시나?

    • @user-dw8yu9po3j
      @user-dw8yu9po3j 3 년 전 +2

      저분이 중국 비판한거 들은적 있으신분??

    • @ST-js8tp
      @ST-js8tp 3 년 전 +3

      솔직히 무슨 전문가라는 사람들이 대부분 미국을 찬양만 하고 중국을 까는 비판만 하면서 대리 만족을 느끼지 않으신가? 그래도 중국을 알려주는 분이 2명 있는데 참고할 것은 참고 하면 되는 것이지 무슨 사상으로 생각하시나? 하기야 조선 시대에는 중국만 찬양했고 일제 강점기에는 일본만 찬양하다가 지금은 미국만 찬양하는 민족이니 한심하지만
      ...

  • @yeomanesque
    @yeomanesque 3 년 전 +5

    이분 말씀은 앞뒤가 안맞아요. 알리바바는 반독점법으로 조사받아서 주식이 떨어진거고, 바이두는 자율주행 대표회사로 독점적인 위치인데, 주가는 오히려 폭등하고있다고.

    • @askayan2
      @askayan2 3 년 전 +1

      수확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어떤 산업이 충분히 성숙할 때까지는 특정 기업을 밀어주다가 너무 컸다 싶으면 옥죄이는거죠
      알리바바는 핀테크분야에서 압도적인 시장지배자로 컸고 이제 서민금융까지 좌지우지하려고 하니까 규제하는것이고
      바이두는 자율주행이라는 아직 피지도 않은 시장에서 외국기업과 경쟁하는 기업이기 때문에 밀어주는 겁니다

  • @dasnarrenschiff11
    @dasnarrenschiff11 3 년 전 +1

    개인적으로 미국도 반독점 기업 제재를 100년전 미국에서도 했는데 이때 록펠러 카네기등을 제재를 했는데 그게 가능했던게 미국이 개발도상국이여서인듯 지금은 미국이 너무 비대해지고 정부보다 기업 힘이 강해져서 못하는것 같은데 중국은 100년전 미국처럼 정부의 힘이 강해서 반독점법을 성공이 가능할것 같습니다

  • @vincentpark3848
    @vincentpark3848 3 년 전 +1

    그냥, 개미 터는 거예요. 중국, 바보 아닙니데이 🤣

  • @dongchuljung480
    @dongchuljung480 3 년 전 +1

    그럼 알리바바와 중국정부가 바보라는건가? 알리바바도 중국정부도 지금까지 독점법에 걸리는지 몰랐다는건가? 둘다 알았지만, 이제와서 뭔가 때려잡을 건수가 있으니까 이걸 걸고 넘어지는거지. 중국을 대변하려해도 정상이 아닌것은 알아야지

  • @Jkimpro1
    @Jkimpro1 3 년 전 +16

    이사람 아무래도 바이두 주식 가지고 있나 봅니다.

  • @user-ux1ue5ng1p
    @user-ux1ue5ng1p 3 년 전 +1

    중국투자하란분 어디가셨나

  • @user-sm2ju5jj7r
    @user-sm2ju5jj7r 3 년 전 +12

    진핑이를 과소평가하네 중국공산당을 미국 공화당 민주당 수준으로 생각하지 마세요

  • @HYEONGGYOO
    @HYEONGGYOO 3 년 전 +2

    알리바바가 그렇게 좋은 주식이라고 난리를 치더니. 내가 그럴 줄 알았다.

  • @user-se3pp4yc4p
    @user-se3pp4yc4p 3 년 전 +15

    중국 공산당의 그동안 행보를 보고도 이런 얘기를 하네

  • @user-hy7fd8yv8f
    @user-hy7fd8yv8f 3 년 전 +10

    정말 사실대로 말해야 하는것 아닌가요

    • @luban-dc7ow
      @luban-dc7ow 3 년 전 +5

      사실이 뭔데요??듣고싶은 말 안해주면 다 사실이 아닌거죠?

    • @hiodour
      @hiodour 3 년 전

      님이 사실이 아니라고 믿는 이유는 전병서 님이 중국 공산당을 욕하지 않은 이유죠 ㅋㅋㅋㅋㅋㅋㅋ

  • @user-gd9pd6ve6v
    @user-gd9pd6ve6v 3 년 전 +1

    기자라는 사람이 별로 없죠~~~

  • @stockphilosopy
    @stockphilosopy 3 년 전 +3

    갓병서 대한민국 바이두주주 가즈아!!!

  • @cortootify
    @cortootify 3 년 전 +5

    아니 중국은 공산국가인데, 공산당 중국이랑 민주주의 한국이랑 어떻게 같나요, 어이없네요

  • @user-yg4zw1dp8v
    @user-yg4zw1dp8v 3 년 전

    중국은 첨 진입때부터 내가 잘하는건가 싶었는데.. 참

  • @gillheo5459
    @gillheo5459 3 년 전

    투표권 가졌다고 민주가 하늘을 치솟는구만! 대한민국14억이면 중국이 맞소.

  • @hyeasung2000
    @hyeasung2000 3 년 전

    중국 공산당이 각 업체에 특혜 또는 독점권을 줬군. 중공다운 모습이다.

  • @user-oe2pq5yl7l
    @user-oe2pq5yl7l 3 년 전 +1

    빅테크그룹 규제해야하는거 맞아요. 네이버 카카오도 규제해야합니다.

  • @learjet3871
    @learjet3871 3 년 전

    윈도우시스템을 가진 마이크로소프트, 보잉이나 철도회사들도 거의 독점기업들인데, 이런 회사들을 독점한다고 해체를 해서 미국의 이익에 좋을까요? 구글, 테슬러,애들도 마찬가지,,
    한번 두고 봅시다.

  • @user-wl5je4zt5y
    @user-wl5je4zt5y 3 년 전

    중국과 민주주의 국가를 같은 선상에서 비교하는것이 이해불가입니다.
    민주국가에서 이해도 허용도 될수 없는 일들이 벌어지는것은 어떻게 설명하실지...

  • @yb4884
    @yb4884 3 년 전 +4

    중공은 진핑이가 쥐락펴락 갈구는거 가능함 공산국은 민주국가와 근본이 다름

  • @choikyusung1
    @choikyusung1 3 년 전

    중국관련 경제 전문가라는 사람들의 공통적인 착각은 중국이 정상 국가라고 생각하는 것이다.

  • @ST-js8tp
    @ST-js8tp 3 년 전

    알리바바는 미국 시장 주가가 폭락해서 좋겠다. 주가가 똥값 되면 미국 시장에서 청산하고 홍콩 시장으로 완전히 옮기면 되겠네. 미국 투자자만 ㅈ 되고~

  • @asjasj123
    @asjasj123 3 년 전

    방송 나오는데 고운 단어좀 쓰지 ....

  • @truehillkim5305
    @truehillkim5305 3 년 전 +4

    중국이니 그렇지요. 마윈이 정부 비판을 안했으면 반독점 규제 칼을 들이댔을까요

    • @ST-js8tp
      @ST-js8tp 3 년 전

      미국도 플랫폼 독점기업 얘기 나오고 있지 않나요?

    • @truehillkim5305
      @truehillkim5305 3 년 전 +1

      @@ST-js8tp 맞아요. 미국도 구글, 페이스북 등 독점기업에 대해서 의회에 불려가고 조사받고 하지만 해명하고 해서 실제로 규제하는 사례는 적다고 합니다.
      하지만 중국이란 곳은 시스템 보다는 개인, 공산당에 믿보이면 막무가내로 규제한다는데 문제가 있어요.
      옌트상장 전날 마윈이 불려가고 성장을 막고 지분을 국가에 헌납하겠다고 하니 이는 빼앗는 거지요.
      중국이 향후 미국을 제치고 세계 1위 국가가 되기엔 시기상조인듯 싶습니다. 혹시나 해서 중국펀드에 투자해 왔는데 많이 줄였고 손을 뗄까도 생각중입니다.

    • @ST-js8tp
      @ST-js8tp 3 년 전 +1

      @@truehillkim5305 중국 지인 대학교수들과 대화를 해보면 우리 언론과는 너무 달라요. 이번 옌트 상장 보류는 사실 중국 거대 은행들의 문제와 맞물려 있다고 하더군요. 쉽게 말해 언젠가는 가야 할 방향이지만 속도 조절이라는 거지요. 일당 독재는 존재하지만 우리가 생각하는 것처럼 무자비하지도 않습니다. 나도 텐센트에 투자하여 많은 수익을 냈고 지금도 상당한 주식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징동소프트웨어, 중안보험 등도 짧은 기간에 많은 수익을 내고 있고 항순초실업도 350% 수익을 내고 있지만 전혀 마음의 동요를 느끼지 않고 있습니다. 투자는 본인이 하는 것이니 알아서 판단하세요. 투자란 리스크가 있기에 하는 것입니다.

  • @jinchung3234
    @jinchung3234 3 년 전

    근데 핀듀오듀오주가는 최고치인데? ㅋ

  • @user-mu6rx2hv3r
    @user-mu6rx2hv3r 3 년 전

    ???

  • @user-bb1xe4ex9h
    @user-bb1xe4ex9h 3 년 전 +3

    이번 방송은 큰 도움 안되네요..이 문제는 패권전쟁과 딥스테이트의 전략을 모두 고려해야 하는데..뭔가 핀트를 잘못 맞췄고..중국 정부를 옹호하고 있어 현실을 직시하지 못하고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