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액? 냉각수? 진정한 차잘알이라면 이 정도는 기본 (Feat.부동액 반 백년 짬)

공유
소스 코드
  • 게시일 2020. 07. 13.
  • ※ 자동차 관련 질문들은 댓글로 남겨주세요 ※
    Ep. 46
    올 여름, 뜨거운 엔진을 식혀줄 감동실화!
    자동차 명장, 본색을 드러내다 [박병일의 명장본색]
    ★매주 화&금 공개★
    #부동액 #냉각수 #오버히팅
  • 자동차

댓글 • 373

  • @masterpark1
    @masterpark1  3 년 전 +87

    * 냉각수는 실린더 주변을 돌며 엔진의 열을 식히는 액체를 의미하며, 일반적으로 수돗물(혹은 증류수)에 부동액을 혼합하여 사용
    * 부동액은 물과 에틸렌글리콜을 섞어 만든 혼합용액으로, 어는점을 낮춰 기온이 낮을 때 냉각수가 얼어붙는 것과 냉각계통 내부에 녹이 스는 것을 방지

    • @user-zz5nv3ib2c
      @user-zz5nv3ib2c 3 년 전 +3

      명장님 주제하고 좀 다른데 오픈카 탑도 보시는지요?? 센터에 3년 맡겼는데 고치질 못하고 있네요 부품대부분 갈아봤는데 않된다네요 정비사님도 멘붕 상태랍니다 꼭 답글좀 부탁드려요. 차종은 다이하츠 코펜 1세대 차량입니다. 차량후미를 트럭에 받쳤던 차량입니다

    • @moneyis-thebest
      @moneyis-thebest 3 년 전 +6

      전에 누군가가 나한테 부동액이랑 수돗물 섞으면 그게 냉각수랑 부동액이랬는데 짐 머릿속이 복잡하다. 그리고 보충이 아니라 교체개념인가요?? 이거 영상으로 봐야지 말로만 설명들으니 초짜는 이해를 못하겠네요 ㅋㅋㅋㅋㅋ

    • @user-qn1xp2lc4o
      @user-qn1xp2lc4o 3 년 전 +2

      명장님 명장님 영상올라올때마다 수십번씩보면서 공부하고있어요
      근데 진짜 궁굼한게 있습니다
      인터넷에 검색해봐도 나오질않아요
      제가 14년식 스포티지R을 타고있어요
      근데 60키로이상 달리다가
      속도가 줄어드는상태
      즉 50키로에서49키로에서
      앞으로 약간 쏠리면서
      웅 하는 작은 아주작은소리가들립니다
      속도를 줄이다 딱50키로 내려갈때쯤..
      브레이크 밟을때는 더 앞으로쏠리고
      뒤에나앞에탄사람들도 좀 놀랄정도로 쏠립니다
      급브레이크밟은것처럼요..
      저는 천천히 속도를줄이는데
      50키로쯤가면 무조건 퉁?웅? 하면서 좀앞으로쏠려요..
      이유가뭘까요?
      SUV라서그런가요?

    • @moneyis-thebest
      @moneyis-thebest 3 년 전 +3

      @@user-qn1xp2lc4o 해답은 아니고 포터 수동으로 예를 들었을 때 5단에서 한단만 내린다는게 잘못해서 두세단 내리면 그런현상 일어나던데 회사차 포터 운전해본지 하도 오래돼서 기억이 가물가물하네요.
      자동변속기도 차량자체 미션이 이상있는 미션이면 자동감속 때 기어가 잘못걸리는.그런현상 발생되는게 아닐까요??
      한마디로 엔진브레이크가 한단한단 감속에 따라 내려가며 스무스하게 이어져야 하는데 두단세단 잘못걸려서 급감속현상 아닌가싶어요. 전문가분이 답변주시겠지만 그냥 제가 경험한거에 비추어서 ㅎㅎ

    • @user-un8ui3qs1i
      @user-un8ui3qs1i 3 년 전 +2

      다음번엔 전문적 라디에이터관련 동영상 부탁합니다 미션과도 연관 있다고 들었던거 같아서요?

  • @user-pk9ut5yf1d
    @user-pk9ut5yf1d 3 년 전 +2

    언제나잘보고있습니다
    박병일 명장님 쵝오입니다

  • @cjddl
    @cjddl 2 년 전 +3

    이제 막 자차가 생겨서 이것저것 알고 싶은게 많은데 이렇게 친절하고 자세하게 알려주시는 채널을 만나 정말 감사하네요
    늘 건강하시고 앞으로도 잘 부탁 드릴게요 ^^

  • @user-sk2ft2ll3w
    @user-sk2ft2ll3w 3 년 전 +5

    명장님 목소리도 좋으시고 미남 이십니다.
    감사합니다. ~~

  • @parkduck7096
    @parkduck7096 3 년 전 +8

    와 자가교체하려던 저에게 딱 맞는 업로드영상이네요 2탄도 얼른 보고싶어요~!!!

  • @kjsv5767
    @kjsv5767 3 년 전 +24

    오 명장님 갈수록 쉽고 잼나게 설명 잘해주셔서 넘 좋아요~ 오늘도 소중한 정보 잘듣고 갑니다~!!

  • @user-wr6ym1ef8v
    @user-wr6ym1ef8v 3 년 전 +2

    명장님방송보고정확하게알게됏습니다.
    고맙습니다.
    항상보고많은걸보고배워갑니다.^^♡

  • @user-tm1py9fh3c

    너무 너무 고맙습니다 다음에 또 뵈요

  • @user-my5cp7cc9s
    @user-my5cp7cc9s 3 년 전 +2

    좋은 정보 알려주셔서 감사합니다.

  • @chkeyer1
    @chkeyer1 3 년 전 +8

    라지에이터 상단이 취약하군요. 잘 보고 갑니다~

  • @user-py7gq2hy2m
    @user-py7gq2hy2m 3 년 전

    명장님 유익한 정보 감사합니다.

  • @hanadnp
    @hanadnp 3 년 전 +31

    평소 실력자이신줄은 알았지만,
    이번에 차량 첨가제 테스트 영상을 보면서 소신까지 확고한 분이시라는 걸 깨달았습니다.
    이시대의 진정한 장인, 박병일 명장님께 박수를 보냅니다.

  • @davincilee2831
    @davincilee2831 3 년 전

    박명장,기술사,기능장님 감사합니다

  • @user-bu8yg3ep1y
    @user-bu8yg3ep1y 3 년 전 +6

    여윽시! 오늘도 명장님이십니다!

  • @ses-bio
    @ses-bio 3 년 전 +3

    엔진오일이 없어도 몇 km 갈수 있지만 냉각수는 부족하면 차가 갑자기 서버리는 경우가 있어요. 엔진이 눌어버리는 경우도 있고요. 엔진 오일 관리만큼 냉각수가 중요합니다. ^^

  • @user-js3nz3eu4u
    @user-js3nz3eu4u 3 년 전 +3

    명장님 오늘도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 @user-qp4ld9qv4y
    @user-qp4ld9qv4y 3 년 전 +2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흡기쪽수리증상 설명부탁드립니다~

  • @onbluenight
    @onbluenight 3 년 전 +7

    명장님이 계셔서 든든합니다

  • @user-py6wh7fq8q
    @user-py6wh7fq8q 2 년 전 +2

    구독과 좋아요는 기본! 영상 잘보고 감니다. 혹시 부동액 첨과제를 넣으면 배기까스의 매케한 냄새도 사라지나요? 지인분이 카센타에서 추천해서 넣었더니 냄새가 사라졌다고 합니다.
    부동액과 매연의 연관성이 있는지요?

  • @freeDamm
    @freeDamm 3 년 전 +4

    냉각수 종류도 잘보셔야합니다 eg pg계열이 섞여도 냉각수 상태가 젤처럼되거나 제역활을 못하게 됩니다 암거나 사서 넣으시거나 국산차에 수입게 좋겠지하고 잘못 사서 넣으시면 클나요~^^

  • @user-me5sb6ou4p
    @user-me5sb6ou4p 3 년 전 +3

    저는 회사에서 스팀생산할때 쓰는 초순수를 생산하고있어서 그걸로 섞어씁니다ㅎㅎ

  • @user-st6fz8vk4m
    @user-st6fz8vk4m 3 년 전 +3

    번창하세요!!!

  • @traveljapanese
    @traveljapanese 3 년 전 +2

    항상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

  • @user-hl3yn8qy2z
    @user-hl3yn8qy2z 3 년 전 +3

    자세한 설명 감사합니다 ~~~

  • @user-zc7rf5xq5o
    @user-zc7rf5xq5o 3 년 전 +3

    갑자기 단내가 나서 보니깐 점검 하러 가야긋네유ㅠㅠ
    근데 냉각수 경고등은 안들어 오네유~

  • @user-rt9nl5rl2m
    @user-rt9nl5rl2m 3 년 전 +1

    감사해요~

  • @user-up7ue3jj2p
    @user-up7ue3jj2p 3 년 전 +3

    데미워터 = 증류수는 그다지 비싸지 않습니다. 생리식염수와 마찬가지로 1리터 들이로 팔구요.
    온라인 샵에서는 20리터 들이 말통으로 12100원정도에 구매가능합니다.

  • @Sanghun_Kim
    @Sanghun_Kim 년 전

    명장님 감사합니다

  • @user-jv7qn7fm6n
    @user-jv7qn7fm6n 3 년 전 +6

    명하!!!

  • @user-tf8hu6cj8g
    @user-tf8hu6cj8g 3 년 전 +9

    4:26초에 앉아계신 분은.... 누구....? PD신가..

  • @user-zq8dr5gg2s
    @user-zq8dr5gg2s 3 년 전 +1

    명장님 구독하고 갑니다

  • @jihunkim6228
    @jihunkim6228 3 년 전 +2

    수도시설이 안좋은 나라에선 증류수가 맞지만
    한국 수도는 바로 마셔도 되는 수준의 물로 수도물로 그냥 쓰시면 됩니다

  • @user-kb2bg5iz3z
    @user-kb2bg5iz3z 3 년 전 +4

    와 저는 부동액 호스 빠져서 새고 있었는데
    모르고 주행 하다가 시동 중간에 꺼지고 그러더라구요

  • @user-ij8sc5rw2i
    @user-ij8sc5rw2i 3 년 전 +5

    좋은 꿀팁이네요.항상 잘보구있어요~~^^

  • @pangyalove
    @pangyalove 3 년 전 +1

    저도 엔진 온도 게이지 올라간 후에 수돗물 넣었는데 이미 호스 찢어진 상태였어요... 구아방 교체하는데 십몇만원 들었다는 ㅠㅠㅠ 그리고 시외버스 냉각수 터졌을 때 어디서 설탕 타는 냄새가 난다 했더니 그거였구요... ㅎㅎ

  • @user-ty4in9cn4s
    @user-ty4in9cn4s 9 개월 전

    감사합니다

  • @user-fr2gw8eg3e
    @user-fr2gw8eg3e 3 년 전 +3

    명장님이 말하시니 믿음이 간다.
    질문:연비 어떤 조건으로 해야 제일
    잘나오나요?

  • @user-kr1zl3zl4x

    유익한 정보 감사합니다!

  • @BrightKim
    @BrightKim 3 년 전 +5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
    한국에서 많은 분들이 지하수을 쓰는 분들이 있는데 , 지하수엔 철분이 함유 되어 녹이 쓸어 망가 집니다 ...

    • @user-lv8ll2uz5h
      @user-lv8ll2uz5h 3 년 전

      규산염 냉각수는 지하수 사용 가능하지 않은가요?

    • @user-gc8bj5hn2e
      @user-gc8bj5hn2e 3 년 전

      @@user-lv8ll2uz5h 모든 부동액은 어느정도의 지하수 성분을 케어할수 있는 첨가제가 들어는 있지만 기본적으로 지하수를 사용시 성능저하의 직접적 원인이 됩니다. 매우 비추

  • @Poison_K
    @Poison_K 3 년 전 +6

    07:53 에어컨 가동해서 팬 어느정도 돌린 뒤에 '시동 끄고 엔진 식혀야'하는게 빠진 것 같아요~~ 명장님도 그런류로 설명하시는 것 같아요 05:15

  • @error9311
    @error9311 3 년 전 +1

    명장님 혹시 옥탄부스터 관련 설명도좀 부탁드립니다 ㅠㅠ

  • @user-vv9fm1cl2d
    @user-vv9fm1cl2d 3 년 전

    질문입니다.
    락업클러치와 언락클러치에 대한 질문인데요.
    락업클러치는 연비향상을 위해 인위적인 조작없이 작동하는 시스템인걸로 알고있는데 언락클러치 역시 연비 향상을 위하여 인위적 조작으로 작동을 시킬 수 있는데요. 언락 클러치를 자주 사용하면 미션에 무리가 가나요? 연비 향상 유무 안전 유무는 변 론으로 하고 언락 클러치가 미션에 무리가 가는지 가지 않는지와 언락 클러치가 일부러 만들어 놓은 기능인지 기계적인 특성인지 답변이 궁금합니다

  • @nickkim1574
    @nickkim1574 3 년 전 +5

    명장님 잘보고 있습니다. 지금 한참 이슈인 현대 그랜저에 적용된 스마트스트림 2.5 엔진오일 감소 리뷰 한번 부턱드립니다. 저 포함 많은분들이 힘들어 하고 있습니다. 부탁드립니다.

  • @user-dy6xx4wb8f
    @user-dy6xx4wb8f 3 년 전 +1

    요즘은 부동액 증류수 랑 섞어서 파는 제품이 있더라고요

  • @macev6939
    @macev6939 3 년 전 +1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 @namumaumlee
    @namumaumlee 년 전 +1

    냉각수 첨가제만으로 소음 진동 연비 좋아진다는 제품(10만원 정도)이 있는데
    명장님 처럼 신뢰받는 유튜버 이기에 관심 있게 봤습니다
    해당제품은 특별한 설명이 없고 냉각수 90도 유지해준다는 내용만 있는데
    이게 정말 신빙성이 있을까요?

  • @user-dd2kf6oe5x
    @user-dd2kf6oe5x 3 년 전 +2

    전 그냥 약국에서 천원짜리 증류수 사서 섞어서 넣엇는대.. 가끔 오래된 건물이거나 수도관이 아직 교체가 안된곳들이 잇기 떄문에
    전 증류수 사용 합니다.. 바이크 센터인대.. 이렇게 약국에서 바로 사서 뚜껑 새로 따서
    쉐킷해서 넣어 주면 손님도 좋아라 하시죠.. 바이크라 보통 한통이나 두통이고 두통해봣자 2천원이라..

  • @user-cx6lq3le3n
    @user-cx6lq3le3n 3 년 전 +4

    명장님 산지 3년된 티볼리 디젤 입니다 25000정도 출퇴근용인데요 요즘 친구가 자주 태워죠서 세워 놓는 경우가 많은데... 엔진오일도 처음 갈고 나서 색갈도 새것같아도 오래되면 갈아 주야겟죠 안타도

    • @DAY6_YeonPil
      @DAY6_YeonPil 3 년 전 +3

      운행을 안한차들이 엔진오일상태가 더 안좋아집니다.오래방치하게 되면 저절로생기는수분과 기름층이분해되어 녹이슨다고하네요.일주일에 한두번 운행한차보다 매일운행한차 엔진오일상태가 더 좋고,시내주행만하는차보다 고속주행많이한차가더 좋듯이..

  • @user-wr5zj8py2q
    @user-wr5zj8py2q 2 년 전

    자동차 명장님을 유투브 에서 뵐수가 있었군요 감사합니다 중고 포크레인 을 사서쓰고 있는데 엔진온도가 60 정도에서 머뭅니다 서머 스타트를 찿어보니 없네요 그냥 계속 그온도정도로 사용해도 될까요 ㅡ 온도센서 넛트에 디지털 온도계를 부착해 온도표시를 보고있읍니다

  • @minson8579
    @minson8579 3 년 전

    질문: 안녕하세요 명장님. 2016년식 아우디 A7 오너인데 1만 5000키로정도 탔을때( 그전부터 조금씩 이상 있었음) 60km이상 주행시 브레이크 밟으면 왼쪽 앞 브레이크쪽에 진동이 발생해서 센터에서 A/S를 받았습니다. 센터에서는 브레이크 패드 불량인것 같다고 편마모된 디스크로터 및 브레이크 패드를 교체해주었습니다. 그런데 현재 3만정도 탔는데 또 똑같은 증상이 발생해 센터에 방문 했더니 제 운전습관에 문제가 있는것 같고, 보증기간이 이미 지나(제가 차를 잘 이용 안해서 주행거리가 많지 않습니다) 무상수리 이제는 안된다고 하는데.. 근복적인 문제는 무었을까요? 100km이상 주행시 브레이크 밟으면 둥둥둥둥 하면서 바퀴가 튀는? 소음때문에 속도를 내기가 조금 두렵습니다. 그리고 저속운행하다 천천히 브레이크를 밟으면 왼쪽 앞바퀴 쪽에서 뚝뚝뚝하면서 넓은 쇠클립을 튕기는소리(소음은 겨울철에 차량 운행을 멈추고 차에서 내리면 머플러가 식으면서 나는 딱딱소리와 흡사합니다.) 나는데 근본적인 문제가 무엇인지 궁금합니다. 제 상식으로는 아무리 제가 운전을 험하게한들 (실제로는 편안운전 좋아해서 운전도 얌전히 합니다. A7은 디자인이 좋아서 구입했지 라이딩을 즐기려고 산게 아니라..) 1만5천키로마다 디스크로터를 교환 하는게 제 입장에선 이해가 잘 안되네요. 센터에서도 원인을 찾을수 없다고 하니 답답합니다. 명확한 진단 부탁드립니다. 그럼 수고하세요.

  • @user-rf5tp7fy2j
    @user-rf5tp7fy2j 2 년 전 +1

    오래된 아파트의 수도물은 낡은 수도관에서 철분이 많을수 있어 사용하지 말라는 의견도 있습니다

  • @user-oq3dj7xe3k
    @user-oq3dj7xe3k 3 년 전

    요새는 사계절 부동액 나오는데
    이걸로 그냥 쓰면 안되나요?
    그리고 부동액은 보통 몇리터 넣나요
    아반떼기준
    궁금합니다

  • @kkdfk
    @kkdfk 2 년 전

    부동액 첨가제 세스바이오 첨가하면 차가 잘나가고 에어컨도 시원해지나요 이거는 상술같아보여요 명장님 생각은 어떠신가요

  • @ybs7415
    @ybs7415 3 년 전

    명장님 안녕하세요
    혹시 요즘 붉은색 냉각수도 증류수 보충해도 되나요?

  • @joohyunglee8417
    @joohyunglee8417 3 년 전

    이거 보거 다음날 대구 집 내려갔다가 냉각수가 터져서 놀랬네요....ㅠ 냉각수가 철철 넘쳐흐르지는않는데 예비냉각수 통에 500미리정도씩 빠지길래 아침마다 수돗물을 채우면서 타고있습니다. 직장인이라 정비소를 주말에나 갈수있는데 주말까지 이렇게 타다가 더 악화되진 않으려나요 ㅠ

  • @user-bm4fy1uw1n
    @user-bm4fy1uw1n 3 년 전 +4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

  • @l30668113
    @l30668113 3 년 전 +1

    명장님 항상 영상 감사히잘보고있습니다.
    제차는 시동을 끄고나서
    엔진쪽에서 물이 흐르는 시냇물소리가 들리는데 문제는없을까요?
    계속지켜보고있는데
    냉각수 양이 새거나 색의 변화는 없이 적정량 유지되고있습니다.

  • @user-pq5oc1dd2i
    @user-pq5oc1dd2i 3 년 전 +2

    그러면 전동지게차 배터리에 넣는 증류수랑은 썩어도 되나요?

  • @user-kc2wu5fl6i
    @user-kc2wu5fl6i 3 년 전

    안녕하세요 유튜브 잘보고있습니다
    제 애마가 2009년식 bmw320d인데 카본 청소하는게 좋을까요.?하면 비용과 시간좀 알려주세요

  • @changkyoungseong5520

    안녕하세요 명장님 질문하나 드립니다 ... 중고차로 트렉스를 구매한 소비자입니다 일전에 냉각수 터보차저 쪽 문제로 보증수리로 교환한 이후에 차량 냉각수에 검은가루가 생겨 센터에다시 방문하였고 냉각수 전체순환 및 통을 교환하였지만 동일하게 감은가루와 ㅠㅠ 냉각수 수면에 기름? 과같은 부유물이 둥둥 떠다니네요 ... 센터측은 어쩔수 없이 그냥 타라는 답변만 나오고 답답합니다 정말 답답한 마음에 댓글 올립니다 ㅠ
    답변해주시면 감서하겠습니다 좋아요 와 구독 누릅니다

  • @buttonhole3462
    @buttonhole3462 3 년 전 +1

    궁금한게 있는데 부동액이 엔진쪽 누수가 없어도 조금씩은 닳잖아요??? 냉각수라인이 완전 밀봉인데 왜 냉각수가 조금씩은 닳는지 궁금하네요

  • @user-pf4vp5di4g
    @user-pf4vp5di4g 3 년 전 +1

    수고하시네요 제가 그랜드스타렉스타고 있는데 부동액이 세는거같은데 냄새만나고 흔적이 없네요 보충만하는데 정비소는 올래그런다는 말을 합니다 답답해서 올립니다 답해줄수있나요???

  • @sunds4516
    @sunds4516 2 년 전 +1

    부동액 물 50:50 섞어서 파는 제품 나옵니다. 그것 사서 쓰세요. 3-4만원이면 됩니다.

  • @JinJinkyung
    @JinJinkyung 3 년 전 +1

    3세대 부동액은 이전세대 부동액과 어떻게 구분되는지요? 바가지 씌우는 카센타가 많아서....

  • @user-ol7zc1xe1l
    @user-ol7zc1xe1l 3 년 전

    어제 고속도로에서 ,어떤 차에서 연기가 나더니,엔진 쪽에 불이나고 펑펑 터지더군요.
    너무 무서웠어요~
    사람은 다치지 않은 것 확인했어요.
    어떤 이유로 그런 일이 발생하는 걸까요..? 질문드립니다~~^^

  • @user-nh2we5wo3t
    @user-nh2we5wo3t 3 년 전

    궁금한게 있는데요 카센터에서 엔진오일 교환했는데 오일펜 마개를 안잠궈서 4일후 주행중에 엔진경고등이 들어오고 6~700m를 주행후 차를 견인조치했는데요 카센터에서는 문제없을거라 했는데 괜찮을까요~괜히 찝찝하네요ㅜㅜ

  • @islamunion4163
    @islamunion4163 3 년 전 +6

    항상 감사합니다 오늘의 단어 "라지에다"

  • @user.MOONTV
    @user.MOONTV 3 년 전

    제가 화학공장에서 일하는데
    DW 순수 UPW초순수를 생산해서 쉽게 구할 수 있는데 부동액이랑 섞어도 될까요??
    DW순수가 증류수를 말하는거 같은데요

  • @archive-kpop
    @archive-kpop 3 년 전 +1

    증류수 정석 맞습니다 실험해 봤습니다
    정보력 아는 것과 모르는 것은 명왕성과 땅 차이 입니다

    • @user-gc8bj5hn2e
      @user-gc8bj5hn2e 3 년 전 +1

      보통 수도수를 사용해도 성능상 문제는 없습니다. 제품의 사용설명에도 보통 그렇게 사용하라고 권장합니다. 증류수를 쓰면 좋으나 구하기 어렵고 돈주고 사야하기 떄문입니다.

  • @user-vq5ko2lp6s
    @user-vq5ko2lp6s 3 년 전 +1

    안녕하세요 박명장님. 작년1월에 코나 1.6T 2017년식을 중고로 구매했습니다. 어제 갑자기 전방 충돌방지 보조 시스템을 점검하십시오 라는 문구가 떠서 블루랜즈에 차량을 입고시켰습니다. 전체적으로 차량을 점검받는 와중에 히터파이프 라인에서 냉각수 누유를 발견했습니다. 파이프 라인을 교환하고 오늘 차를 출고하려고 갔는데 라디에이터 옆 냉각수 호수에서도 누유가 발견되네요... 아니 냉각수를 자동차의 심장을 식히는 정말 중요한 역할인데 3년 좀 지난 차에서, 파이프라인에서 누유가 되는건 문제있는거아니냐고 하니 코나의 고질병이라고하네요... 교환은 했지만 고질병이라고하면 언제 또 누유가 될지 모르는거잖아요... 정비사 입장에서 코나 누유가 정말 흔한 증상인가요?

  • @user-de7sl7tn6s
    @user-de7sl7tn6s 3 년 전

    명장님 10만 이벤트 언제하나요?

  • @user-et8lg1nv8y
    @user-et8lg1nv8y 년 전 +1

    명장님!
    며칠전에 제차에 냉각수 체크등이 뜨길래 냉각수 보조탱크 열어보니 냉각수가 없길래 이른시간이라 물어 볼때도 없고 급히 가야할 곳이 있어서 급한마음에 수도와 연결된 코웨이정수기
    물 1.2리터 정도를 보충한후 운행을 했는데요.
    나중에 알아보니 수도물을 넣어야지 정수기물은 안된다고 하던데요. 이말이 맞는건지 궁금하고요.
    냉각수(부동액섞은) 전체를 다시 주입 해야되는지 궁금합니다.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오늘 좋은 하루 보내세요.
    감사합니다.

    • @rgh97
      @rgh97 년 전

      정수기 물이 더 좋습니다.

  • @user-tg7wb7im9t
    @user-tg7wb7im9t 3 년 전 +1

    지하수같은거잘못넣어서 변색이나 녹이 심하게 생기는경우가많은데 첨가제같은경우는 크게효과가없는거같은데 전 부장님은 피피원이랑 물비율을잘맞춰서 떼를전부다 녹이는방법을추진해서 작업했던거같은데 그방법이괜찬다면 물비율피피원이랑 어떻게해야지 차량내구성은 괜찬은건지 진짜 깨끗하구 깔끔하게 오염안되게끔 해결하는방법이궁금합니다...

  • @denisha3118
    @denisha3118 3 년 전 +2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냉각수를 물이나 증류수 섞지않고 냉각수만 사용하면 안되나요?

    • @rlklmi
      @rlklmi 3 년 전

      효율이 낮아집니다

    • @user-gc8bj5hn2e
      @user-gc8bj5hn2e 3 년 전

      부동액만 넣으면 유동에서 불리하고 어는점에서 손해를 보게 됩니다. 가장 이상적인 농도는 50:50입니다

  • @specter4829
    @specter4829 3 년 전 +3

    에어컨 물호스에서 나오는 물 받아서 사용해도될까요??
    이거도 증류수로 볼수잇나용

    • @user-gc8bj5hn2e
      @user-gc8bj5hn2e 3 년 전 +2

      수도수 쓰면되는데 구지... 그럴필요가 없습니다

    • @Poison_K
      @Poison_K 3 년 전 +1

      공기 중의 수증기가 응축 된 것이니 증류수라고 볼 수 있기는 할텐데, 물이 발생해 떨어지는 경로가 노출 되어있고 오염에 취약하지 않을까요? 증류수는 맞는 것 같습니다.

    • @user-vl5gj5us7p
      @user-vl5gj5us7p 3 년 전 +1

      네 순수물이니 사용은 가능합니다
      그렇지않아도 가게 사장님께 건조기에서 나온물을 사용가능하냐 물어봤는데 굳이 그럴필요가있냐고 하시더라구요

  • @DHSEO-fi2pv
    @DHSEO-fi2pv 3 년 전 +1

    썸머스타트 교환후에도 온도게이지가 다운됩니다..운행중에는 올라가고 10분정차에는 내려갑니다..첫시동후 몇시간동안 한칸만올라가고 올라가지않습니다..어떻게해야될지.?

  • @user-pi5ci6xe9v
    @user-pi5ci6xe9v 3 년 전

    그렇다면
    침전물이 재일 안생기는게 정수기물일것같은데 맞나요??
    지하수 전용 정수기는 물에있는 거의 모든걸 걸어주자나요

  • @user-zy4dw5hl6o
    @user-zy4dw5hl6o 5 개월 전

    박병일만세~~~

  • @jaeseunglee9084
    @jaeseunglee9084 3 년 전

    쉽게 설명할 수 있다는 것이.. 그만큼 전문가라는...

  • @moneyis-thebest
    @moneyis-thebest 3 년 전 +4

    제가 예전에
    소하리 공장이었나
    용산 현대교육센터였나
    어딘가에서 분명 명장님한테 교육받으러 갔었던거 같은데 다른분이랑 착각을 한건가...
    암튼 어느날 갑자기 티비에 막 나오기 시작하실 때
    "어? 나 저분한테 교육받았었는데?"
    했던 기억이 있네요.
    그냥 신기해서요 ㅋㅋㅋ

  • @user-ic6bl3to5k
    @user-ic6bl3to5k 2 년 전 +1

    명장님 요세핫한 볼텍스제품 부동액첨가제 확인부탁해요!!

  • @nice67231
    @nice67231 2 년 전 +1

    단내가 무슨 뜻인가요? 달콤한 사턍향같은게 나나요?

  • @mc17-1
    @mc17-1 3 년 전

    덤프를 하고 있는데 유럽형 벤츠덤프 핑크색 냉각수 쓰고 있는데 성분이 우리 나라랑 틀리다고 합니다 유럽형 냉각수 성분은 유럽 물에 최적화 돼있다는데 수돗물 섞어도 돼는지 보편적으로 희석해서 쓰는데 괜찮은건지 알고 싶네요

    • @Yes_you_
      @Yes_you_ 년 전

      그냥 증류수 10리터 만원안하는데 그거 쓰셔요

  • @user-ft7ls3cd5n
    @user-ft7ls3cd5n 3 년 전 +1

    명장님. 전동식 지게차에 사용하는
    증 유수 쓰도 되는지
    궁금 함니다

    • @zxv599
      @zxv599 3 년 전 +1

      지게차 증류수는 묽은황산입니다. 약국에서 파는 증류수만 넣으시길

  • @user-dm5bm8uo4o
    @user-dm5bm8uo4o 3 년 전

    프리마상용차차주입니다.주행중에는 냉각수가괞찮은데 시동을끄고30분정도되면 보조탱크뒤쪽의호스에서 냉각수가빠지기시작해요.원인이무엇인지알수있을까요?센타에서도 갈아보라는부품은
    다갈고있는데 원인을못찾네요.ㅠㅠ
    서머스타트부터호스종류.워터펌프.인터쿨러
    다교환해봤는데 소용이없네요...
    좋으답변부탁드려요~~

  • @eqs90
    @eqs90 3 년 전 +2

    현기 냉각수가 저질 쓰레기라고 하던 어떤분이 생각나네요

  • @Auto_K
    @Auto_K 3 년 전

    물 주기적으로 보충하다가 어디 새는데가 없어서 몇달 보충하면서 타다가 vs460에쿠스 엔진을 교체한적이 있습니다 실린더헤드가스켓이 문제가 잇어서 틈새로 연소실로 물이들어가서 소량씩 사라지다가 결국 엔진을 바꿧습니다 보충자주하는데 물이 어디서 새는지 모르겟다면 정밀진단이 답입니다 ㅎㅎ

  • @my-Trailer
    @my-Trailer 9 개월 전

    부동액 색갈 다른것끼리 섞어쓰는건 괜찬나요?
    기존 빨간색에서 연초록색으로 물 다 안빼 반반정도 섞은것 같은에요
    일반 1급공업사에선 괜찬다고 하는데요 불안해서요
    부동액섞은후 아직운행은 안했습니다

  • @user-vz2zz6uk6y

    오래된 영상이지만 질문드려봅니다 고속도로에서 워터펌프가 고장나 냉각수도 흘러내리고 온도게이지도 거의 한계선까지올라가 급히 물을 보충하고 10키로정도 천천히달려 인근카센타에서 워터펌프를교체했고 냉각수 라디에터 공기기포까지 완정테스트한후 다시운행할수있었는데요 문제는 그후부터 냉각수점검을 해보니 불행히도 냉각수가 보조물통에 3일주기로 1리터정도채워넣야할만큼줄어듭니다 그래서 호스도갈아보고해도 효과도없습니다 아주심하게 새지는않고 장거리두세번다녀온다음1~ 1.5리터정도채워넣는걸반복하는데 혹시 이런경우 냉각수누유방지제라는 제품을 사용하면 새는것이잡힌다고하는데 이걸사용해도 부작용이없을까요 일부에서는 히터호스가막힌다고하는데 또다른분은 그럴가능성이극히드믈다고 써보는걸 추천합니다 선생님조언을 들어보고 결정했음 해서 글을적어봅니다

  • @user-vy7fp4jm9i
    @user-vy7fp4jm9i 3 년 전 +2

    감사합니다 !!안그래도 부동약 누유로 걱정이 많은데 한군데 고치면 자꾸 다른곳에서 새는것 같구... 원인을 도무지 모르겟어요 ㅠㅠ

  • @user-tc1eu3bc8r
    @user-tc1eu3bc8r 2 개월 전

    부품대리점 사계절용으르 회사에서 제조된 것 사서 쓰면 어떨까요? 수돗물이나 증류수 혼합해 사용할 필요없이요"

  • @jwh439
    @jwh439 년 전

    예전에 타던 차에서 단내가 솔솔 나더니 점점 벌어졌는지 앞에서 수증기가 올라와서 본넷 열어보니
    라디에이터 윗부분 플라스틱 부분에 금이가서 슬슬 수증기가 나오더군요. 라디에이터 교체했었네요.

  • @user-sp2jz1mc1b
    @user-sp2jz1mc1b 3 년 전 +3

    독일 밴츠나 BMW는 부동액이 따로 있다고 하던데 맞는말 인가요. 아니면 그냥 시중에 팔는 부동액 넣어서 보충해도 돼는건가요 궁금 하네요.

    • @zhizuo100
      @zhizuo100 3 년 전 +2

      우리가 쓰는 파란색 부동액은 오래가면 철을 부식시킨다고 유럽은 안쓰고 있어요
      유럽은 노란색 부동 액을 쓰네요 엔진을 새것처럼 오래 쓰려면 부동 액 자주 교환해주는게 좋아요 연결호수도

    • @user-ln5nb4bn8e
      @user-ln5nb4bn8e 3 년 전 +1

      어느 정비사분이 나오는 유튜브 보니까 현기만 녹색 부동액을 쓴다고 합니다
      그거 쓰면 내구성에 문제된다고 하는데 명장님의 의견구합니다

    • @greatpark9917
      @greatpark9917 3 년 전 +3

      인산염 규산염 차이입니다.
      우리나라와 일본은 수돗물이 좋아서 녹색을 쓰고, 유럽은 보통 지하수를 써서 붉은색을 쓰는 것입니다.
      차이 정확히 알고 쓰셔야 합니다. 잘못된 상식 조심하시고요.

    • @user-gc8bj5hn2e
      @user-gc8bj5hn2e 3 년 전

      @@greatpark9917 반은 맞고 반은 틀린이야기 입니다. 우리나라는 수도수 품질이 뛰어나 가격대 성능비가 좋은 인산염 타입을 많이 사용하고, 유럽은 수질이 센물이기 떄문에 적합한 유기산계 제품을 사용합니다. 색상은 각 자동차 메이커에서 지정한 것이므로 색상에 따른 특별한 차이는 없습니다. 예를 들면 현대/기아 = 녹색, BMW =푸른색, GM = 붉은색, 르노 = 파란색 등등

    • @user-et1xp5ju6r
      @user-et1xp5ju6r 3 년 전

      규산염+유기산염계 복합입니다..
      유기산염계 단독이 아닙니다.

  • @user-us5of5oe8s
    @user-us5of5oe8s 3 년 전 +4

    엑셀을 꾹밟아서 알피엠을 올리는건 엔진에 무리를 주는건가요?
    엑셀을 한번에 밟으니 자동변속이 느리게 돼서 5000까지 올라가는데 엔진을 한번씩 돌려주는 느낌이 들거든요
    10년식 sm3 입니다

    • @hanbitcall2605
      @hanbitcall2605 3 년 전 +1

      저도 예전에 sm3 탔었는데 말씀하신대로 변속이 너무 느리더군요. 그래서 저는 그냥 수동으로 제가 올려주면서 탔었습니다. sm3 차 자체가 변속셋팅을 그렇게 한거라서 그런거구요. 엑셀을 꾹 밟는건 자동차에 무리는 주는것이니 가급적자제하시고 천천히 끌어올리시는게 좋습니다. 꼭 자동차라기 보다는 모든 회전운동하는 기계가 다 그렇습니다. 무리주지말고 천천히

    • @gibaekim7688
      @gibaekim7688 3 년 전 +1

      밋션오일 교체 해보세요.

  • @kimdongseop
    @kimdongseop 3 년 전 +3

    현재 신차구매후 2년됬는데 MAX까지 있던 냉각수가 MIN부분 살짝밑에 까지왔는데 보충해야될가용?

  • @sudocar
    @sudocar 3 년 전 +35

    컴퓨터든 자동차든 냉각이 제일 중요..

    • @dragonsuvine9483
      @dragonsuvine9483 3 년 전 +2

      사람도 마찬가지인거 같애욬ㅋㅋ

    • @user-dt8lx2ei6e
      @user-dt8lx2ei6e 3 년 전 +2

      스마트폰도 냉각이 중요하여 요즘은 수냉식으로 바뀌었죠

    • @hselec
      @hselec 3 년 전 +3

      전선도 냉각하면 더 좋습니다. 열이 발생하면 어느 것이나 성능이 감소하는 상황이 발생하기 때문에 냉각할수록, 열을 빠르게 방출하는 능력이 있어도 좋습니다.

    • @user-qd3dy2kz7s
      @user-qd3dy2kz7s 3 년 전 +1

      @@user-dt8lx2ei6e 시마트폰이 물로 냉각한다고 그럴리가

    • @user-dt8lx2ei6e
      @user-dt8lx2ei6e 3 년 전 +2

      장완희님 수냉식 맞습니다. 예전 데스크탑 같은경우도 프로펠라가 돌아가서 열을 식히는 공냉식 이었는데 지금은 단가 있는 데스크탑은 모두 수냉식 기술로 바뀌었습니다.열을 빨리 못잡으면 속도가 느려지고 cpu손상으로 연결되고 먼지 쌓이면 공냉식 그나마 열도 못식힘 갤럭시 노트도 9부터는 모두 수냉식으로 바뀌 었습니다. 그럴리가요? 하셨는데 HP데스크탑 갤럭시노트9와 이전모델 제원을 살펴보면 그럴리가요? 인지 아닌지 객관적으로 판별 하실 수 있을 겁니다.

  • @user-hu1wv4bt6r
    @user-hu1wv4bt6r 3 개월 전

    안녕하세요
    냉각수통에 모르고 바늘을 빠뜨렸는데.
    어떻게 해야하나요?
    동네 카센터는 별일없을것 같다하는데 걱정이네요😂

  • @lambition
    @lambition 3 년 전

    한국은 증류수가 약국에서 파는 의료용 밖에 없나요? 미국은 그냥 마트 음료/생수 코너에 가면 식용 증류수 생수통에팔고 생수정도 가격밖에 안하거든요.. 의료용보다는 순도가 떨어지겠지만, 부종액용으로는 충분하죠.

  • @user-qm1cv4zh1n
    @user-qm1cv4zh1n 3 년 전 +2

    X비앙 에X앙 에비X ㅋㅋㅋㅋㅋ 좋은 정보 알아갑니다

  • @user-zt6yc5cm2o
    @user-zt6yc5cm2o 3 년 전

    지프 불은색 인데 부동액 보충시 잘못해서 국산 부동액 보충제를 여은후 탁해졌습니다
    그후 차가 잘 안나가서 크리닝도 했지만
    아직 차가 잘 나가지않습니다.
    혹시 하루정도 구연산을 증류수에 타서 녹을 녹이는 목적으로 하루정도 운행후
    완전히 빼고 부동액 크리닝을 한다면 어찌될까요?
    단순한 부동액 크리닝보다 더 완벽한 크리닝을
    하고쉽어요.1박2일로 두번 빼는 방법으로요.
    조언부탁두립니더.

    • @user-gc8bj5hn2e
      @user-gc8bj5hn2e 3 년 전

      구연산은 어디서 들은 민간요법인지는 모르겠으나 상황을 더 악화시킬 가능성이 큽니다. 지금으로써 가장 좋은 방법은 주입된 제품을 전부 빼내고 수도수로 2~3회 공회전 세척 후 배출하여 깨끗하게 만든후 새로운 한가지 제품으로 관리하시면 될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