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장명답] ‘터보엔진, 출력이냐 내구성이냐’ 관리팁까지 패키지로 제공!

공유
소스 코드
  • 게시일 2020. 05. 14.
  • ※ 자동차 관련 질문들은 댓글로 남겨주세요 ※
    Ep. 30 명장명답 23탄
    터보엔진 고장 나면... (입틀막)
    자동차 명장, 본색을 드러내다 [박병일의 명장본색]
    ★매주 화&금 공개★
    #터보차저 #예열 #후열
  • 자동차

댓글 • 378

  • @BrightKim
    @BrightKim 3 년 전 +18

    언제나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말씀 하신데로 차량을 성능을 을 향상 시키는데 터보 같은 엔진의 보조 장치가 대세 이지만 고장시엔 돈이 엄청들게 되죠 .

  • @Haru_Father
    @Haru_Father 3 년 전 +8

    제가 질문 했던거에 대한 답인거 같아 기분이 좋네요ㅎㅎ 좋은 정보 주셔서 감사합니다! 건강하세요.

  • @user-hj3pp9eg3v
    @user-hj3pp9eg3v 3 년 전 +6

    명장님 예열 후열에 관한 영상 보고나서 항상 1~2분씩 예 후열 후 출발합니다 감사해요!

  • @JSH-do5qf
    @JSH-do5qf 3 년 전 +18

    후열은 몰랐어요. 고맙습니다.

  • @onbluenight
    @onbluenight 3 년 전 +3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명장님

  • @seeseo2367
    @seeseo2367 3 년 전 +1

    감사드립니다 1년을 그냥 탔었네요 앞으론 잘 숙지 했으니 잘 관리 하도록 하겠습니다 건강하시고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요~^^

  • @user-oc9su9er4i
    @user-oc9su9er4i 3 년 전 +7

    좋은정보 항상 잘보고갑니다 ^^

  • @user-js3nz3eu4u
    @user-js3nz3eu4u 3 년 전 +6

    명장님 오늘도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 @user-gm8od3rq2w
    @user-gm8od3rq2w 3 년 전 +14

    요즘차 예열안해도된다 이런말 많은데
    예열하고 안하고 주행해보면 차이가 확연히 드러나서 예열항상 하고다닙니다ㅎ

  • @ikoktv49
    @ikoktv49 년 전 +1

    좋은정보 감사드립니다.
    명장님

  • @user-bu8yg3ep1y
    @user-bu8yg3ep1y 3 년 전 +4

    여윽시.. 명장님!

  • @user-po2je1jd2y
    @user-po2je1jd2y 3 년 전 +1

    명장님 티볼리에어 디젤을 끌고다니는 차주인대여 23000킬로 탔구여 아침이나 몇시간 있다가 시동을 걸면 대쉬보드쪽에서 소리가나는데 중립기어에 넣어도 소리가 나여 근데 5분정도 운행을 하면 소리가 안납니다.차에문제가 있는건가여?

  • @qwerty0248-
    @qwerty0248- 3 년 전 +1

    꺅 박병장님 너무 멋있어요 .....

  • @user-dl7yb4jr7r
    @user-dl7yb4jr7r 3 년 전 +7

    특히나 한국은 빠릿빠릿하게 바쁘게 움직이고..시동켜고 예열도안하고 가는분들이 대다수인데 후열은 뭐 말할것도없이 안할것이고.. 갈수록 감성좋은 자연흡기는 사라지고 낮은배기량에 터보1~2개 달린차들이 계속해서 나오니...유지비가 상당히 더들어가지않을까싶네요.. 터보망가지는것은 시간문제일듯 싶습니다

  • @Nevergiveup487
    @Nevergiveup487 3 년 전

    예열 시간이 겨울에 3분이면 너무 짧다는 생각이 드는데요.? 차가 지하주차장 아닌 실외에 있으면 밤새 내내 있던 오일이3분만에 순환되나요?

  • @user-bn1ch8ot7r
    @user-bn1ch8ot7r 3 년 전

    내구성과 연비, 힘과 주행성능, 오염물질 배출량의 최소화로 보면 자연흡기와 다운사이징 터보 중에서 어느쪽이 더 나을까요?

  • @altaikim
    @altaikim 3 년 전

    명장님 운행 중에 저속에서 가속할 때 종종 차량 뒷 부분에서 베어링 돌아가는 소리처럼 다라락 소리가 나는건 왜 그런건가요? 수동 차량 몰 때 기어 변속할 때 나는 베어링 소리처럼 간혹 그런 소리가 들립니다.

  • @ykokokobakk7245
    @ykokokobakk7245 3 개월 전

    전후 예열안하고 120이상 고속주행안하고
    오일만 제때갈아줘도 오래갈까요? 1.6터보 살살만 운행해도 고장안나까요? 관리잘해도 막타고 다님 고장나지않을까요? 지나가던 정속주행충 질문이요

  • @Naname69
    @Naname69 3 년 전 +6

    터보나가고 잔가보다 수리비가 많이 나와 폐차한1인 입니다
    정말 중요한 정보입니다

    • @MM-nm5dt
      @MM-nm5dt 3 년 전 +1

      현기차였나요?
      누적 주행거리 몇km에서 나갔나요?

    • @Naname69
      @Naname69 3 년 전

      @@MM-nm5dt 19만이요 쏘렌토 9년식
      잔가가 얼마안되죠ㅎㅎ

  • @youngshinyun5517
    @youngshinyun5517 3 년 전 +5

    정말... 필요한 것만... 꼭 굳굳...

  • @user-lr3el1xp4n
    @user-lr3el1xp4n 3 년 전 +15

    엔진오일 자주 갈아주세요..오일이 터보베어링를 통과하므로
    오일이 정말 깨끗해야합니다..

  • @mk4312
    @mk4312 3 년 전 +29

    터보차 타도 되는사람: 인내심이있고 여유가있다 , 흡연자다(후열 예열 한까치식), 돈은 드럽게없는데 출력높은거타고싶다.
    타면안되는사람 : 성격 급한사람 -> 대한민국사람

    • @user-dl7yb4jr7r
      @user-dl7yb4jr7r 3 년 전 +2

      앜ㅋㅋ 차근차근읽다가 맨밑에서 빵터졌슴다ㅋㅋㄱ

    • @jeonyeokhagoshipda
      @jeonyeokhagoshipda 3 년 전 +1

      펄럭

    • @young.d.p.2058
      @young.d.p.2058 3 년 전 +1

      ㅋㅋㅋㅋㅋㅋ

    • @user-xx9lh8dt8n
      @user-xx9lh8dt8n 2 년 전

      다 스마트폰 원격으로 예후열 하면 되는걸요 ㅋㅋㅋ 오일이 중요하죠

    • @mk4312
      @mk4312 2 년 전

      @@user-xx9lh8dt8n 그런데 그것도 안합니다. 왜? 한국인이라서요.

  • @user-hl8qo7ew5g
    @user-hl8qo7ew5g 3 년 전 +29

    터보차 배기온도가 높이올라가있는 상태에서 후열을 안하고 그냥 꺼버리면 터보임펠라 손상됩니다 후열꼭!

    • @user-qp6er1wg2v
      @user-qp6er1wg2v 3 년 전 +1

      후열이면 시동끄기전에 IDLE 주는걸 의미하나요?

    • @user-vd9pg5mu6c
      @user-vd9pg5mu6c 3 년 전

      @@user-qp6er1wg2v
      공회전 하란 뜻 맞습니다.

  • @eunnestorus4370
    @eunnestorus4370 3 년 전 +2

    명심하겠습니다.. 이번에 터보차로 구매 하는데.. 좋은 정보 감사드려요

  • @user-yj2pu3uv2n
    @user-yj2pu3uv2n 3 년 전 +5

    명장님 멋지십니다!

  • @user-cv2fl5cs5f
    @user-cv2fl5cs5f 3 년 전 +5

    감사합니다

  • @taelee3806
    @taelee3806 3 년 전

    겨울철 예열3분만 하면 된다고하셨는데 제차는 영하3도이하일때 10~20분정도 예열해야 rpm이 1000이하로 떨어집니다 그리고 냉각수 온도가 완전히 올라가고 히터 세기 풀로 올리면 온도가 떨어지는데 정상인건가요?

  • @user-yy8vl9my4r
    @user-yy8vl9my4r 3 년 전 +50

    예열보다 후열이 정말 중요합니다. 특히 고속도로에서 휴게소 가서 바로 끄면ㅠ 저는 도착하면 2분은 시동걸은채로 놔둡니다

    • @HANKOOK-AHRI1778
      @HANKOOK-AHRI1778 3 년 전 +1

      자연흡기엔진도 예열 후열 잘 해줘야 하나요? 아님 그냥 시동건후 바로 운행하고 시동 바로 꺼도 상관없나요?

    • @kwswind5949
      @kwswind5949 3 년 전 +3

      자연흡기는 관계 없습니다~~

    • @junseungim6465
      @junseungim6465 3 년 전 +3

      @@HANKOOK-AHRI1778 예열 10초 후열은 주차하는동안 다됨

    • @launchking
      @launchking 3 년 전 +12

      2분너무길어요 휴게소들어가기위해서 감속하면서부터가 후열이 되는겁니다

    • @vickor9903
      @vickor9903 3 년 전 +4

      @@HANKOOK-AHRI1778 자연흡기도 예열 잘 해주는게 내구성유지에 좋습니다 후열은 특별히 안해줘도 됩니다

  • @dv9
    @dv9 3 년 전 +56

    예열 후열 엔진오일 교환 시기.. 간단하고 당연한 이 세가지를 가끔 놓치네요😂 경각심 충전했습니다!

    • @Howell_Jolly_Body
      @Howell_Jolly_Body 3 년 전 +4

      도라이빙구TV 엔진오일 등급두요!

    • @dv9
      @dv9 3 년 전 +3

      김정우
      앗! 감사합니다😊!!

    • @moonchoko4868
      @moonchoko4868 3 년 전 +2

      @@dv9 주유하려고 할때는 어케하죠 그때도 그냥 기다리고 시동을 꺼야될가요

    • @dv9
      @dv9 3 년 전 +3

      Moon.S.H
      저는 평소에는 그냥 끄고 주유하고 있고 고속도로 달리다가 휴게소에서는 주유만 하러 들렀을 때도 주차장에서 조금 기다렸다가 가서 주유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공회전 오래하기도 그렇기 때문에 느긋하게 카드 꺼내고 주변정리 하는 정도만 기다려유ㅋㅋ 후열을 걱정돼서 웬만하면 해주려고 노력은 하는데 사실 동승자도 있고 하면 도착해서 내리기 바쁘기 때문에ㅋㅋ 도착 직전부터 주차까지 좀 천천히 하는걸로 만족할 때도 있구요

    • @moonchoko4868
      @moonchoko4868 3 년 전 +1

      @@dv9 그렇군요
      주유할려고 차오래세워두면 이상하게 볼것같아서 그냥 바로 꺼버리는데 ㅠ
      저도 방법하나 찾아야겟네요

  • @fletcherlynd7112
    @fletcherlynd7112 3 년 전 +5

    요즘 차들은 원격시동이 대부분 되는데, 터보차들은 타이머 시동끄기 기능이 있었으면 좋겠네요. 시동 끄고 내리면 자동으로 후열하고 1분 후에 시동이 꺼지는 기능으로 온오프 가능한 설정으로.

  • @user-zq4qc8hh2w
    @user-zq4qc8hh2w 3 년 전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 @Masan_ssanai
    @Masan_ssanai 3 년 전 +10

    터보차 고민 했었는데 명장님 말씀듣고 맘이 쏙 사라졌네요 ㅎ

  • @user-nj7qn7eu4h
    @user-nj7qn7eu4h 3 년 전 +11

    520i차주지만 타부차라 관리여부 궁금했어요! 명장님 말만따라 예열,후열,엔진오일 교환 이 세가지만 지키면 30만 정도 아주 오랫동안 탈 수 있을까도 궁금하네요

    • @user-nj7qn7eu4h
      @user-nj7qn7eu4h 3 년 전 +1

      @@jjjbrian6304 댓글감사합니다 카페 상호명좀 알려주실 수 있으신가요?

    • @user-nj7qn7eu4h
      @user-nj7qn7eu4h 3 년 전

      @@jjjbrian6304 감사합니당

    • @user-pk7ty3si9v
      @user-pk7ty3si9v 3 년 전 +4

      신차뽑아서 4년 다돼가는중...24만킬로찍고잇네요~세가지 잘지키시고 냉각수 변속기 오일도 ...오래타실라면 가지가지로 신경많이써주셔야합니다..근데..문제는.....킬로수로 많이탈것이냐?...아니면 년수로 오래탈것이냐?대신년수로 오래타실려면.....음....차보다 사람이 먼거 사망하실것같습니다...3년타면 질려서 버릴생각이먼저들겁니다...여자친구라고 생각하십시오~~...경험상 모시고 살다가 좃됩니다 ..미련없이 아끼는척하다가...막타게 되는날이 오기를 기원하면서....생각나는대로 소모품 갈고 막타십시오~~괞찮아요~

    • @vickor9903
      @vickor9903 3 년 전

      BMW는 10만 정도 넘어가게 되면 부품 교환 주기에 들어가는 것이 많죠. 엔진 걱정은 안해도 될 겁니다.

    • @user-nj7qn7eu4h
      @user-nj7qn7eu4h 3 년 전

      @@vickor9903 소모품요?

  • @user-hl3yn8qy2z
    @user-hl3yn8qy2z 3 년 전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

  • @user-pp4zy7hn6r
    @user-pp4zy7hn6r 2 년 전

    항상도움되는말씀감사

  • @littleboy04677
    @littleboy04677 3 년 전 +3

    진짜 멋지십니다!!!

  • @jslee571
    @jslee571 3 년 전

    명장님~~~요즘차들 스탑앤고가 대부분 장착돼어있는데~~~
    사거리에서 멈출 때~~~
    후열후에 작동하나요???

  • @KWSon
    @KWSon 3 년 전

    그럼 스탑엔고 쓰면 안되는건가요? 고속주행할때는 끄고 주행해야하는지 시내 주행도 스탑엔고 쓰면 안되는지 알려주세요 ?

  • @user-jm6bd1hc8q
    @user-jm6bd1hc8q 2 년 전 +4

    진짜 속편하게 타고 싶으면 자연흡기 타세요..그게 답입니다..제가 2.0 터보 타고 다니다가 관리 스트레스 받아서 3.0 자흡 타는데 정말 편하고 좋네요...연비 차이도 거의 안나요

  • @user-wk3jj4vm7x
    @user-wk3jj4vm7x 3 년 전 +8

    엔진오일온도 게이지 설치하시면 냉간시동시 예열없이 출발하기 엄두안나실겁니다.
    여름에 시동걸면 보통 20도 내외찍힙니다.
    겨울은 노상 주차시 0도 찍힙니다.
    일상주행시 온도가 85~95도 내외입니다.
    저는보통 35~40도쯤 올라오면 출발합니다.
    대략 담배한대 태울시간입니다.
    후열은 1분정도 하면 배기온도게이지보면 배기온도도 금방 떨어집니다.
    이정도로 예후열관리 하시면 좋습니다.
    터보차는 엔진오일온도,배기온도가 중요합니다.
    배기로 터보를 돌리기때문입니다.

    • @user-we23r23r
      @user-we23r23r 3 년 전 +2

      A SRA 가만히 아이들링 하게되면 차가운 온도의 엔진오일이 돌게되어 보호력이 낮은 상태로 오래 돌게 됩니다. 오히려 자동차 제조사에서는 천천히 운행하여 엔진오일 온도를 빨리 올리는게 더 낫다고 합니다. 온도보다, 윤활 목적으로 저는 여름에는 20초, 겨울에는 1분정도면 충분히 오일이 퍼졌다고 생각하고 운행합니다.

  • @wwle5591
    @wwle5591 3 년 전 +2

    요즘 블루링크, 유보로 원격 조정 가능한데, 급하면 일단 타기전 또는 내린 다음 예열 시작, 후열 종료 다 원격으로 해도 됨.

  • @user-db1jt5ru8o
    @user-db1jt5ru8o 3 년 전 +1

    트레일블레이저 영상 잘보고 갑니다 감사합니다 !!

  • @showp2002
    @showp2002 3 년 전 +10

    최근에 개인사고로 조수석 교환해야 되는상황이였는데 스텝마저 펴주시는 실력보고 정말 감탄했습니다👍🏻 금액적인 부분도 너무 저렴해서 두번 감탄했구요~ 당시 이*헌 이사님 설명도 잘해주시고 친절하게 설명 해주셔서 다시 한번 감사드리고 싶네요!

  • @asdfghjkl3729
    @asdfghjkl3729 3 년 전 +4

    예열은 35초정도후 열이오를때까지 2천알피엠 이하로 주행하고 후열은 정속주행하면 할필요가없다는데 맞나요?

    • @fell_easy
      @fell_easy 3 년 전

      후열은 고속주행 후 바로 시동끄는 상황이 아니라면 일상주행에선 크게 문제되지않습니다.

  • @user-so6vx2dt8n
    @user-so6vx2dt8n 3 년 전 +3

    터보차저내 구동베어링이 있더라도 후열은 필수입니다.

  • @morris06
    @morris06 3 년 전

    명장님 전에 쉐보레 올란도LPG에다가 연료첨가제를 주유소에서 넣어서 올란도클럽에다가 글을 올렸는데 쉐보레는 넣으면 안된다는데 그 이유가 무엇인지 잘모르겠습니다.

  • @echo6937
    @echo6937 3 년 전

    저는 차 때메 스트레스받기싫어서 내구성 좋은 자연흡기로 뽑았는데 만족합니다
    힘도 그렇게 딸리는지 모르겠네요
    추월할땐 스포츠모드하면 잘나가던데

  • @HOLONG2
    @HOLONG2 3 년 전 +5

    가솔린 터보 차는 고속도로 조심해야됨
    고속도로 주행하다 주유등 들어오면 시동 끄고 주유 해야하는데 바로 끄는 경우가 많음
    그래서 임펠러 데미지 누적됨
    디젤차는 시동중 주유 가능한데 가솔린은 이게 불편하더라고

    • @lalau3468
      @lalau3468 3 년 전

      시동끄고주유해야하는데 바로끄는경우가 뭔경우에요?

    • @HOLONG2
      @HOLONG2 3 년 전

      @@lalau3468 그냥 오줌싸고 커피 한잔하고 기름 넣으면됨

    • @user-py2rx3vf8f
      @user-py2rx3vf8f 3 년 전

      휴게소 진입해서 주유소는 출구쪽에 있으니 서행으로 휴게소주차장 지나가면서 자연적으로 후열될텐데요

  • @user-ct1ri2ro3x
    @user-ct1ri2ro3x 3 년 전 +30

    마음 편하게 관리할려면 그냥 2.0가솔린 타세요 그게 장기적으로 정신건강에 좋습니다

  • @january1336
    @january1336 년 전

    혹시 트럭도 터보차저가 장착되었으면 예열 후열을 해줘야 하겠죠?? 그렇다면 최소 몇 분 정도는 해야되는게 맞을까요 ??

  • @user-hi3tm3dn5i
    @user-hi3tm3dn5i 3 년 전 +8

    1.4 가솔린 터보
    140마력 타고 있습니다.
    잘보고갑니다~

    • @wd2930
      @wd2930 3 년 전

      i30?

    • @Philguson15
      @Philguson15 3 년 전

      트랙스인가요?

    • @user-hi3tm3dn5i
      @user-hi3tm3dn5i 3 년 전 +1

      @@Philguson15 2017년 신차로 구매한 더뉴아베오 세단형태 타고 있습니다 ^^

    • @user-hi3tm3dn5i
      @user-hi3tm3dn5i 3 년 전

      @닉네임 2017년 신차로 구매한 더뉴아베오 세단형태 타고 있습니다 ^^

    • @user-hi3tm3dn5i
      @user-hi3tm3dn5i 3 년 전

      @@wd2930 2017년 신차로 구매한 더뉴아베오 세단형태 타고 있습니다 ^^

  • @oceanblue4387
    @oceanblue4387 3 년 전 +9

    우리나라도 이제 자동차 문화가 좀 더 성숙해 지려면 , 더많은 전문가 분들이 박명장님 처럼 소비자에 쉽게 중요 정보를 전달해야 한다고 봅니다.
    사실 터보 차량이 거의 출퇴근용 시내위주로 주행하는 제한속도내에서 운행되는 세단 차량에 왜 필요한가요?
    그저 제조사의 마력뻥튀기로 소비자를 유혹하는 상술일뿐입니다.

    • @bengi1301
      @bengi1301 3 년 전 +3

      마력 뻥튀기가 아니라 다운사이징 엔진이 대세이기도 하고 환경규제 때문에 터보를 쓸 수 밖에없습니다.
      2.0T = 3.3NA 수준인데 고배기량을 왜타죠? 기름많이 먹고 환경오염에 세금도 많이내고
      상술이 아니라 효율면에서도 훨씬 이득입니다.

    • @user-ni9ix9ct3l
      @user-ni9ix9ct3l 년 전 +1

      ㅋㅋ그럼 답답한 가속력가지고있는 저배기량 저출력 경차많이타세요

  • @user-gx3lt1mi6i
    @user-gx3lt1mi6i 3 년 전 +3

    연비좋다고 소형터보차량 샀는데 엔진오일 교환 13만원 ㅠㅠ 3분 예,후열... 이차를 내연기관 마지막으로 해야겠어요

  • @user-jp8lj5rn2w
    @user-jp8lj5rn2w 3 년 전

    엔진오일 저는 서비스센터에서 계속갈고있는데요 등급같은건 말안했는데 알아서갈아주고있는건가요?

  • @user-yt9wm9fg3l

    셀토스타고 있는데 기아오토큐말고 개인카센타에가서 엔진오일교제후 경고등이 너무심하게 삐삐소리나네요
    문제있는걸까요?

  • @user-re9lf4uy5x
    @user-re9lf4uy5x 3 년 전

    감사합니다 형님

  • @sun4me448
    @sun4me448 3 년 전

    안녕하세요~
    차알못 운전자 입니다.
    타이어 공기압 관련 질문드려요.
    정비소 가면 공기압 넣어주고 돈 받는다고 들었어요.
    그래서 주유소 에서 셀프로 주입해보려고 합니다.
    타이어 공기압의 적당한 수치, 수치정보는 어디서 얻을수 있는지, 셀프 주입시 주의사항, 공기압 언제 넣어야 하는지.... 등등이요.

  • @user-zp2iq1hj7k
    @user-zp2iq1hj7k 3 년 전 +1

    정말 한겨울 영하날씨에 노상에 밤새 주차해놓지 않는이상 3분이상 예열은 환경오염이라고 보구요... 예열은 1분내외로만 하고 알피엠 2500이상 올리지 않으면서 천천히 출발하며 온도올리는게 바람직하다고 생각합니다. 후열도 마찬가지 1분정도 적당하다고 봅니다. 어차피 우리나라사람들 자동차수명 20만도 안타고 바꾸거나 폐차하는데 이정도만지켜도뭐..

  • @user-ub5hy4id8t
    @user-ub5hy4id8t 3 년 전

    선생님 dn8 가솔린2.0 타는데요 그릴망을할려고 하는데요 차에 효과가없다는데요 앞범퍼안에 박스 쪼가리나 나무쪼가리가있어서 그릴망할까하는데요

  • @kokolala454
    @kokolala454 3 년 전

    엔진오일 등급을 모르겠오요.. 순정만 넣우면 되는건지.. 고급브랜드를 놓어야 하는건지요??

  • @projectx8738
    @projectx8738 3 년 전

    제차는 후열후에 시동꺼도 열식힌다고 팬 계속 돌아가던데....몇분동안 지속되다가 알아서 꺼짐....다른 터보차는 어떤지 모르겠지만 저렇게 알아서 팬 돌아가면 후열 안해도 되는건지 별개인지 궁금합니다...

    • @bengi1301
      @bengi1301 3 년 전

      그건 라디에이터 팬입니다. 뜨거워진 냉각수를 식히는거구요.
      터보는 엔진오일 자체가 순환하면서 냉각을 시켜주는겁니다. 그래서 후열이 필요한겁니다.
      시동을 끄게 되면 엔진오일 순환 자체가 멈추니 후열을 안해주면 임펠러 사이에 크랙이 생길 수 밖에 없습니다.

  • @yoongheelee4312
    @yoongheelee4312 9 개월 전 +1

    요즘 터보차도 예후열이 필요하나요? 자동차 메뉴얼에는 예후열 필요없다고 나와있어요 그래서 5년동안 예후열 한번도 한적없어요 정비사업소에서도 굳이 예후열 필요없고 고속도로 달린후 휴게소서 후열 1분정도로만 해주라고 합니다

    • @KARINAISTHEBESTS2
      @KARINAISTHEBESTS2 8 개월 전

      2천년대 후반 차량들은 예열 필요 ㄴㄴ 터보차는 후열 무조건 필요 ㅇㅇ

  • @gptk9267
    @gptk9267 3 년 전 +1

    후열 시 차량 에어컨을 작동해도 괜찮나요??

  • @KKK-qu2kp
    @KKK-qu2kp 3 년 전

    죄송한데 궁금해서 물어봅니다.어머니생신때 부산내려가는데 온도계이지가 H를 찍었습니다.레카로 부산까지가서 월요일에 기아오토로 입고했는데 아무런 이상이없답니다. 뭐가 문제일까요.장거리가다보면 항상 온도계이지에 눈이갑니다.써머스타트는 아닌것같고 온도센서가 잘못일까요. 차종은 2014년 K9입니다.엔지룸엔 냉각순지뭔지 하얗게 이리저리 묻은자국은 있었습니다.

  • @chs534
    @chs534 3 년 전 +1

    에코모드 엔진에 안좋나요? 예전부터 궁금합니다

  • @user-rt8bu8iu5f
    @user-rt8bu8iu5f 3 년 전

    차에 맞는 엔진오일이 있나요?? 그냥 좋은 엔진오일 넣으면 되는줄 아는데 아니였나요

  • @user-my3yr8mp6i
    @user-my3yr8mp6i 3 년 전

    명장님^^ 한2주전부터 신호정지시 시속10KM쯤제동하면 덜컹합니다 협력사 블루핸즈가니 시운전후 5번정차중에 2번인정합니다 하는말이 엔진인지 미션인지 모르겠다고 현대직영서비스로 문의하라고하네요 문제가 뭐일까요??

  • @user-xj3zt6sq1q
    @user-xj3zt6sq1q 4 개월 전

    자동차수리계의 허준 박병일명장님

  • @user-mp5ms7sc3b
    @user-mp5ms7sc3b 3 년 전 +5

    사제터보는 저게 맞는말이지만
    국산 순정터보들은 그냥 타셔도되요 단. 조지면서 운행할때는 후열은 해줘야함
    그냥 평상시 알피엠3천미만은 후열안해도되요 전 9년간 아무런 고장도 없이 지금까지 완전상태좋습니다

    • @user-yq1iy2uw9e
      @user-yq1iy2uw9e 3 년 전

      rpm보다는 부하를 생각하면 좋습니다^^
      후열 1분해주면 훨씬 안전합니다.
      (주차하는 시간으로 1분 썼으면 후열 완료입니다.)

  • @6number387
    @6number387 3 년 전 +2

    평소에 08년식 마이티 모는데 예열 후열 지키기가 쉽진 않네요ㅜ

  • @motonia7452
    @motonia7452 3 년 전 +2

    명장님! 엔진 다운사이징하면 왜 오히려 환경에 안 좋은지 알고 싶습니다!

  • @09lifehack
    @09lifehack 2 년 전 +1

    '터보' 없는 차량이 차량 '정비'나 '엔진 수명'에 '이득' 입니다.
    엔진 설계 제조 할 때~ '터보 기능'을 염두 해 두고 엔진이 설계 제조 된 게 아닙니다.
    순정 엔진 자체 힘으로 무리 없이 구동 움직이게 설계 제조 된 '순정'상태에서,
    엔진의 힘을 '증가' 시키는 '터보 기능'을 추가하면,
    '순정' 엔진 상태에서 받아 들일 수 있는 일정 부하량,
    즉 엔진 '스트레스'가 과부하가 되고,
    이 과부하 스트레스 상태가 장기적으로는 '순정엔진'에 무리가 가게 되고
    심지어는 엔진수명단축으로 일찍 '뻗어'버리게 됩니다
    그런고로 엔진은 터보 안달린게 정비면 에서나 엔진 차량 수명에 '득' 입니다...

  • @user-jo4oj1bv3j
    @user-jo4oj1bv3j 3 년 전 +4

    혹시 주행 후 주차시에 서행하는것도 후열로 칠수있나요?

  • @0326han
    @0326han 3 년 전 +1

    혹시 주유하려고 주유소가면 그곳에서도 후열과 예열을 해야하나요?

  • @user-xe9pl2un7j
    @user-xe9pl2un7j 3 년 전 +1

    가솔린 MPI 엔진에 터보가 안들어간 엔진은 굳이 예열, 후열 안해줘도 되나요?

    • @JohnB-hm5nf
      @JohnB-hm5nf 3 년 전

      해주면 무조건 더 좋은데 왜 안할려고하죠?

  • @lionlee7763
    @lionlee7763 2 년 전

    구닥다리 수퍼차져 레인지로버 5.0은 어떤가요?

  • @hwangjinoh4082
    @hwangjinoh4082 3 년 전

    엔진오일등급은 무엇으로해야할까요?차에 맞는 오일어떻게 알수있는지요

  • @manoa_ow3621
    @manoa_ow3621 3 년 전

    터보차량 살때는 옵션좀 높혀서 현대는 블루링크 기아는 유보같은 시스템 이용해야될거 같아요 바쁜현대인들 어떻게 맨날 예열 기다리고 후열 기다리겠어요 나가기전에 집에서 미리 시동키고 사무실 들어올때쯤 시동꺼야죠 ㅎㅎ

  • @user-cs1wy9vi1g
    @user-cs1wy9vi1g 3 년 전

    명장님 저희 장모님 차가 르노삼성 qm3 15년식인데 시동이 잘 안걸리는 문제로 센터 여러번 다녔지만 르노삼성센터에서 원인을 못찾고ㅠ있어요 ㅠ 무엇이 문제일까요??

    • @Royale-ir6bn
      @Royale-ir6bn 3 년 전

      자동차의 모든것 카맨 님을 추천합니다
      유튜브에 치면 나옵니다

    • @manual-is-rock
      @manual-is-rock 3 년 전

      어느정비사든지 말로 진단은 불가능합니다
      직접봐야됩니다

    • @manual-is-rock
      @manual-is-rock 3 년 전

      말로 진단못하는 이유가 연로 불량인지 전기 불량인지 몰라요

    • @user-cs1wy9vi1g
      @user-cs1wy9vi1g 3 년 전

      10번 눌러줘야 한번 걸리는데 배터리도 교환해주고 다해도 원인을 못찾네요...

    • @user-ph8jb8bz1d
      @user-ph8jb8bz1d 3 년 전

      서비스센터에서도 증상을 모른다니 헐이네요. 전기계통, 연료계통에 문제가 없어야 하고요. 참고로 저는 몇년전에 인터넷으로 수분필터 주문해서 교체했더니 시동이 잘 안걸리고 알피엠도 3천 이상 안올라가는 증상이 2달간 있었어요. 몇달전에 안 사실인데 그 수분필터가 정품이 아니었다는군요. 그래서 부품에 공기가 들어가 있으면 그렇고요 정품이어도 작업시 공기 안들어가게 장착해야한답니다. 다른 원인들도 있겠지만 제가 말씀드린 건 진단코드에 안나오더군요. 수리점에서도 이상없다고들 했었지요. 차도 안나가는데 타보더니 이상없다고하고 1급정비사들인데 븅신들임 ㅎㅎ

  • @user-rr6op4nj7o
    @user-rr6op4nj7o 3 년 전

    엔진오일은 몇km ,그리고 농도는 몇으로 해줘야하나요

  • @young.d.p.2058
    @young.d.p.2058 3 년 전 +2

    운전 오래 했지만... 자연흡기 가솔린엔진이 가장 관리도 편하고 내구성도 유리함.

  • @user-hd6nb2wg1z
    @user-hd6nb2wg1z 3 년 전 +1

    주유소 도착해서 후열하고 시동끄고 주유후에 출발 하기전에도 예열 하고 가야되나요?

    • @hyungwookjun9386
      @hyungwookjun9386 3 년 전 +1

      일상적으로 저렇게 의식적으로 하면 도움이 된다는거지, 주유 하는 정도의 빈도로 시동을 바로 끄고 건다고 차가 어떻게 되지는 않습니다. 단 고속도로에서 고속으로 주행하다가 휴게소 주유소에서 바로 시동 끄고 하면 안좋겠죠. 옆에 잠깐 세워두고 식히다가 주유소 들어가서 시동 끄는게 베스트 겠죠

  • @bjk5819
    @bjk5819 3 년 전

    말리부 18년식인대
    터보차입니다 순정그릴에서 북미형 그릴로 변경하면 전면부 공기 구멍을 가리게되는대
    문제없을까요??

    • @mhyoon0210
      @mhyoon0210 3 년 전

      쉐보레 담당자 나온 기사 본적있는데 공기역학적으로 하부로 공기들어가서 문제없다고 한거 본거 같아요, 미국사장인지 외국인이었어요.

  • @daleparker1484
    @daleparker1484 3 년 전

    후열은 자동아니었던가요? 시동꺼도 일분정도 계속 돌던데. 그건 뭐죠?

  • @pingping.486
    @pingping.486 3 년 전 +1

    그래서 터보차는 경보기가 필수죠 구차니즘들을 위해서

  • @Canto0
    @Canto0 3 년 전 +3

    요즘 차량들 스탑엔고 때문에 정차시 자동으로 시동이 꺼지는데 후열이 중요하다면 설정 해제 하고 주행하는게 좋겠죠?

    • @user-yq1iy2uw9e
      @user-yq1iy2uw9e 3 년 전 +1

      싼타페 2.0디젤
      4천RPM으로 국도 달리다가 신호걸려서 급정거했는데 바로 ISG(스탭앤고) 작동으로 시동꺼져서 당황했어요...
      후열에 대한 로직은 전혀 없더라구요 ㅠㅠ

    • @Canto0
      @Canto0 3 년 전 +3

      DH H 저는 고속 주행후 정차전에 기능을 해제 하고 후열을 하는데 별거 아니지만 이것도 은근히 스트레스 받더군요. 모든 제조사가 이 문제를 신경써줬으면 하는데 적당히 고장이 나줘야 수입이 생기는 구조니 적극적인 대응을 하지 않는 기분입니다.

  • @user-nj7qn7eu4h
    @user-nj7qn7eu4h 3 년 전

    오시리즈 일반유 넣고타는데 가끔 한번 느낀건데 신호받을려고 설려고 브레이크밟는데 밟고있는 상태에서 설려고 속도가 줄여져야맞는데 차가 서면서 앞으로 나가는 느낌?웅하면서 머플러쪽에 연기가 확 올라오더니 왜이러지싶었네요 일반유넣고 타서 이런거아니죠?이후로 이런현상은 없습니다만

  • @hailhydra9316
    @hailhydra9316 3 년 전 +1

    예열 후열 엔지오일

  • @user-pn4eh8ek6d

    예를들어 차 시동걸고 바로 고속주행하는게 아니고 서서히 주차장 빠져나와 골목길 천천히 지나는동안 예열끝나는거 아닌가요?
    도착전 골목길과 주차장을 가로질러 서서히 가서 시동끄면 그정도로 후열이 되는건 아닌지요. 꼭 멈춘상태에서 예열후열해야 할까요?

    • @KARINAISTHEBESTS2
      @KARINAISTHEBESTS2 8 개월 전

      예열은 그냥 시동걸고 1~2 분 천천히 주행으로 충분함. 후열같은 경우는 정차하고 한 5 분은 기다려야함. 더 짧아도 큰 상관은 없는데 터보차량은 5 분이 맥시멈이라고 생각하면 됨ㅇㅇ

  • @Mizuna_Rei
    @Mizuna_Rei 3 년 전 +1

    스탑앤고 끄는게 좋나요? 계속시동 껏다켜졋다 무리주는것같아요.

  • @user-ht9fx4xs8z
    @user-ht9fx4xs8z 3 년 전

    k5 1.6 터보나
    소나타 1.6 터보 명장님이 말씀하신 것만 잘 지키면 고장 없이 10년이상이나 15만km이상 탈 수 있을까요?

    • @user-bz2yz2bl8h
      @user-bz2yz2bl8h 3 년 전

      10년이상 고장없이라ㅎㅎ
      불가능할듯요

    • @user-bz2yz2bl8h
      @user-bz2yz2bl8h 3 년 전

      차는 일정키로이상 거의 소모품처럼 바꾸어야할것들이 있어서 고장 안나긴 힘들듯요

    • @ryyong
      @ryyong 3 년 전

      잔고장은 고쳐가며 타야죠 다만 명장님처럼 관리하면 적어도 터보깨지는 일은 피할 확률이 높을뿐입니다

    • @user-fi3ln9rv9q
      @user-fi3ln9rv9q 3 년 전 +1

      9년 11만키로 스포텁 타고 있는데 아직까지는 고장없이 잘 타고 있습니다.하부 녹 발생 조금 생기거 말고는.

    • @iamyoungki
      @iamyoungki 3 년 전

      18만키로 탑니다ㅋㅋ 2.0터보지만요

  • @user-xu1gp6zs5l
    @user-xu1gp6zs5l 3 년 전 +5

    요즘엔 다운사이징이 유행이라 고배기량 자연흡기는 점점 없어지고 저배기량 터보차져 차량이 많아지고 있는 추세 예전엔 터보차져 기술이 딸려서 내구성이나 기타 트러블 문제로 잘 안썼는데 요즘엔 뭐 기술이 좋으니 관리만 잘해주면 타는데 전혀 지장이 없음

  • @carproro4985
    @carproro4985 3 년 전 +3

    사람도 운동전 몸을풀고 운동후 스트레칭하듯이 달리기전에 예열 달린후에 후열 필수에요
    이게 무슨 관련있겠어 하시면
    걍 200저축해놓으셔요ㅎㅎ

  • @user-mf3fo1tb9j
    @user-mf3fo1tb9j 3 년 전 +27

    저는 자연흡기가 좋아요!!

    • @user-lr3el1xp4n
      @user-lr3el1xp4n 3 년 전 +3

      무조건 자연흡기로 가면 됩니다..엔진도 조용하고
      관리비용걱정안해도되고요..강추.

    • @user-lr3el1xp4n
      @user-lr3el1xp4n 3 년 전 +1

      ㅇㅋ입니다

    • @user-ki4hr8ko7x
      @user-ki4hr8ko7x 3 년 전 +2

      @@user-lr3el1xp4n 저도 동감하는데 요즘은 중형 차에는 2.0 가솔린 엔진을 없애버리더라고요. 강제 1.6 터보+dct...

    • @458_f8
      @458_f8 3 년 전 +1

      @@user-ki4hr8ko7x ㅋㅋ현대 저격ㅋㅋㅋㅋ
      터보엔진이야 영상말대로 관리잘하면되는데
      현대 기아 dct 는 노답이라고 욕 ㅈㄴ먹었지
      지금은 습식이라 개선됐는지는 모르겠다만

    • @x5m60i
      @x5m60i 3 년 전 +1

      그래서 저는 트레버스로~ 6기통 자연흡기의 정숙함

  • @user-de2xr2he4g
    @user-de2xr2he4g 3 년 전 +1

    명장님 오늘제와이프가 내리막길내려오는데 갑자기시동이꺼지고 브레이크가 안잡혀서
    내려오다가 박았습니다 다행히 인사사고는없었구요 아반떼md 가솔린차량입니다
    .. 제가 정비쪽에일을하지만 원인을모르겠습니다
    인터넷보니깐 이런사례가있긴하더라구요

    • @user-lx2do2os4o
      @user-lx2do2os4o 3 년 전

      엔진 회전수를 감지를 못한면 시동 꺼지는 현상이 발생할수도 있습니다!
      제가 의심하는건 크랭크각 센서가 문제인 경우가 많습니다....

  • @Mr.Kim_A6
    @Mr.Kim_A6 3 년 전 +3

    가솔린 자연흡기 6기통을 삽시다.

  • @user-zo9bc9hm9c
    @user-zo9bc9hm9c 3 년 전 +2

    명장님 하부 언더코팅은 뭐가 좋은가요
    고무재질이 좋은가요??
    답변 부탁드립니다

    • @HOLONG2
      @HOLONG2 3 년 전

      가장 베스트 한거는 안하고 눈길 운행할때마다 하부 세차, 고무 재질이 내구성이 제일 높음 그래도 5년에 한번씩 코팅 상태보고 재작업해야됨

  • @geeeoneee
    @geeeoneee 3 년 전

    순정형 흡기필터 효과가 있는지 엔진에 무리는 안가는지 궁금해요~

  • @user-rx8hl9ln2u
    @user-rx8hl9ln2u 3 년 전

    신형 K5 텁인데 엔진오일 추천좀 부탁드립니다 🙏

  • @sep.8306
    @sep.8306 3 년 전 +2

    예.후열은 알고 있었지만 엔진오일 등급이나 교환시기는 몰랐네요;; 근데 등급 기준이 궁금합니다.

    • @user-zb5qv2np8c
      @user-zb5qv2np8c 3 년 전

      차량 매뉴얼의 규격을 꼭 지키고
      요즘은 순정도 3기유를 쓰기에 충분히 좋고요.
      사제 합성유를 사고싶다면 모빌, 쉘, 캐스트롤 같은 메이저급 제조사나 지크, 킥스 같은 국산 오일도 좋습니다.
      이름만 멋지고 비싼 오일은 비추요.
      다시 한번 차량 매뉴얼의 규격과 점도를 지키세요.
      모르면 순정 쓰세요.

    • @stevek26
      @stevek26 3 년 전

      제조사마다 권장하는 오일등급이 표시가 되어있어요 매뉴얼대로 넣으시면 됩니다.

    • @sep.8306
      @sep.8306 3 년 전

      @@user-zb5qv2np8c 아 ~ 등급이 그등급이였군요;; 전 또 다른 등급이 있는줄 알았네요^^;; 두 분 답변 감사합니다 ㅎ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