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ngsub] A restaurant that Mar-rye can't go [Korean Grandma]

공유
소스 코드
  • 게시일 2019. 01. 03.
  • I saw a topic regarding digital alienation among elders on the news a few days ago.
    So I went to Mc Donald's where they have a kiosk to order food.
    Even I had some confusing moments, so it must've been a very tough challenge for my grandma.
    I had a lot on my mind whether I was going to be able to adapt myself to a fast-changing society without falling behind when I get older.
    ___
    ♥Subscribe to watch grandma's joyful daily life!
    ♥Like if you enjoyed watching her video!
    ♥Share the video if you want to introduce her to your friends!
    Instagram ▶ / korea_grandma
    Facebook ▶ / newra9462
  • 코미디

댓글 • 3K

  • @tyhojj2963
    @tyhojj2963 5 년 전 +9725

    외국인들 배려한다고 영어며 일본어며 표시하는 마당에 정작 한국에 사는 다양한 배경의 사람들은 배려하지 않는게 아이러니하네요

    • @hhmokjh5710
      @hhmokjh5710 5 년 전 +362

      정말 그러네요!! 그냥 지네 잘난척 하는 느낌까지 들어요. 하지만 실상은 넘 멍청하다는.

    • @user-ow3ev6cc8b
      @user-ow3ev6cc8b 5 년 전 +8

      그러게요ㅠㅠ

    • @user-fn4ir9ub5c
      @user-fn4ir9ub5c 5 년 전 +709

      @@hhyy2500 세계공용어라고 자국어까지 밀어낼 필요 있나요. 자국어를 최우선으로 하고 그 밑에 작게 영어 써두면 되죠.

    • @user-to5vv9bd9b
      @user-to5vv9bd9b 5 년 전 +22

      박쿠키만들진 저 분 댓글에 자국어를 밀어낸다는 말이나 늬앙스는 전혀 없는 것 같은데요ㅋㅋ지금 본인이 말하고자 하는게 외국인들보다 자국민을 먼저 생각하자 이말씀이신거죠? 이해를 잘못하신거같아서 ㅋㅋ

    • @Dshen_
      @Dshen_ 5 년 전 +175

      히정 영상 속 기계가 자국어를 밀어내고 있는걸요 윗분은 영어가 세계 공용어라고 하신 분께 태글건게 아니고 자기 의견을 말한건데 님 말투가 좀 비꼼식이라 보기 그렇네요

  • @user-oc5dp4uv3e
    @user-oc5dp4uv3e 5 년 전 +8170

    약자를 무시하면 다음차례는 내가된다는것..잊지마시길.

    • @dualipabffruna4216
      @dualipabffruna4216 5 년 전 +68

      아... ㅇㅈ

    • @gridasoop
      @gridasoop 4 년 전 +68

      아.....너무 와닿아요😭

    • @oiawhgoiesjfsd
      @oiawhgoiesjfsd 4 년 전 +15

      저도 동의해요

    • @user-hj7ve8nf9p
      @user-hj7ve8nf9p 4 년 전 +7

      이게정답...

    • @user-sg9ih9gx8l
      @user-sg9ih9gx8l 4 년 전 +59

      우리나라도 일본 따라서 노인인구가 아이들 인구보다 많아지는데 유니버셜디자인에 신경써야할듯.
      은행도 그렇고 무인기도 그렇고 나도 사람이하는게 좋아서 너무 짜증이 난다..
      나도 힘든데 노인분들은 더 힘들듯.
      아날로그로 하는것들 아예 없애면 안됨..

  • @user-zd6ez2fs6j
    @user-zd6ez2fs6j 4 년 전 +4454

    글씨가 작다고생각하지못했고
    그림이 작아서 숨어있다고생각하지못했고
    영어라고 생각하지못했으며
    화면전환은 겪어보지도 못했을뿐더러
    기계가 높다고는 전혀 느껴지지도않았다
    이번편 눈물난다.
    속상하다.

    • @Yeon327
      @Yeon327 4 년 전 +210

      와..맞아요
      전 오히려 편했고 그런 불편함을 느껴보지 못했거든요....
      할머니 할아버지 세대가 아니라 지금 40대인 우리 엄마 아빠도 폰에 대해 잘 모르시는데 걱정이에요 ㅠ

    • @Jo27226
      @Jo27226 4 년 전 +82

      저도요..너무 속상해요..정말 글씨가 작다고는...생각못했어요..

    • @user-ev3pn5jw7v
      @user-ev3pn5jw7v 4 년 전 +22

      아버지 엄마 생각나서 눈물 났어요

    • @OneLove-ii6lz
      @OneLove-ii6lz 4 년 전 +45

      테이크아웃 염병 ㅠㅠㅠ

    • @djWhdnUnvK
      @djWhdnUnvK 3 년 전 +5

      너무 속상해요

  • @user-le9ej1rq3m
    @user-le9ej1rq3m 4 년 전 +3280

    정말 이해 안가는거
    왜 테이크 아웃이라고 한글이라고 적혀있을까
    포장이라고 해놓고 밑에 영어로 테이크 아웃을 적어놓지
    한국인도 외국인도 못알아보겠다,,

    • @user-gl6zv8ru2g
      @user-gl6zv8ru2g 4 년 전 +204

      제이유 맞아요 심지어 영어권 나라에선 테이크 아웃이란 말 안쓰잖아요 웃겨죽음

    • @laguahyun
      @laguahyun 4 년 전 +7

      @@user-gl6zv8ru2g 정말ㄹ요!!?

    • @moonbdns
      @moonbdns 4 년 전 +29

      있어 보이려고 그러는 거 ㄹㅇ

    • @user-bd8zm4og7v
      @user-bd8zm4og7v 4 년 전 +43

      dbq윱 네 테이크 아웃 잘못된 콩글리쉬에요

    • @joykwon5596
      @joykwon5596 4 년 전 +140

      보통 To go 라고하죠 진짜 생각해보니 누굴위한 안내글잔지....ㅋㅋㅋㅋ

  • @jdnskffkdhhse9086
    @jdnskffkdhhse9086 5 년 전 +1991

    이건 공익광고 수준이다 .
    할머니보다 더 어린 우리엄마한테도 역정했을 나인데 이거보고 깨닳는다..

  • @user-zy2jw4kh1y
    @user-zy2jw4kh1y 5 년 전 +3706

    근데 이 영상을 보니까 우리나라는 너무 쓸데없이 영어를 너무 많이 쓴다는 생각이 드네요... 터치라고 안하고 그냥 눌러주세요, 테이크아웃이라고 안하고 포장 이렇게 쓰면 누구나 알 수 있을텐데... 20대인 저도 처음 사용했을때 친구들이 다 도와줬어요~~ 저도 어려운데 노년층에게는 진짜 어렵겠다는 생각이 드네요~~ 진짜 어버버하고 있는데 사람까지 많으면 마음도 조급해지고...ㅠㅠ

    • @iamfineandu2
      @iamfineandu2 5 년 전 +46

      정다솔 공감합니다..진짜 생각 못했던부분

    • @Usususususze
      @Usususususze 5 년 전 +17

      정다솔 정말로.. 공감돼요..! 생각해보면 너무 많은것 같아요ㅜㅜ

    • @wthe-vk7gv
      @wthe-vk7gv 5 년 전 +123

      맞아요 굳이 포장이라고 해도 되는데 테이크아웃....그리고 설명이 너무 부족하고 이곳을 눌러주세요라고 써도 되는데 너무 어렵게 써놓은 느낌. 글씨도 너무 작고 무인화하려면 좀 배려있게 해주었으면

    • @tatara2054
      @tatara2054 5 년 전 +48

      너무 영어 남발함 진짜로ㅠㅠ

    • @soulparis3083
      @soulparis3083 5 년 전 +34

      공감해요. 우리나라는 너무 영어남발이 심한거같아요

  • @user-ld8cn5ee7r
    @user-ld8cn5ee7r 5 년 전 +4680

    이 기계가 나온지 얼마 안되었을 때 맥도날드 가서 무인주문기계에서 주문하려고 줄을 섰는데 앞에 중년 남성분께서 엄청 헤매고 계시더라고요... 그래도 초반에는 캐셔분이 따로 계시긴 했는데 그때는 한창 바쁠 때라 그런지 캐셔 분도 안계셨어요.
    박막례 할머님처럼 터치하는 속도가 느려서 중간중간 초록 화면이 나오니 더 당황하시고, 줄은 더 길어지고... 그래서 제가 ‘실례가 안된다면 도와드릴까요?’라고 묻고, 하나하나 주문하는 거 도와드렸어요.
    결제까지 제대로 완료한 후에 그 중년 남성분께서 한숨을 쉬시면서 고맙다는 말과 함께 ‘덕분에 살았다’ 라고 하셨어요. 덕분에 살았다라니... 너무 씁쓸해서 웃음도 잘 안 나오더라고요... ㅜㅜ

  • @orchidpetal1620
    @orchidpetal1620 4 년 전 +2030

    첫 단계부터 한글이 아닌 '터치' 두 번째 단계는 '테이크 아웃' 게다가 일정 짧은 시간 지나면 사라지는 단계...가독성 나쁜 글씨 굵기와 높은 선택버튼. 약자에 대한 배려가 전혀 되어있지않은것같아요. 젊은 사람이 편한게 먼저인지 약자가 불편한게 먼저인지 조금만 생각해보면 나온 답일텐데 참 답답하네요

    • @user-vy1dg3wn3g
      @user-vy1dg3wn3g 4 년 전 +131

      젊은 사람이라고 딱히 편한것도 아니에요. 사용자에 대한 배려가 부족한 디자인이라고 생각되네요

    • @_bmiyonee2636
      @_bmiyonee2636 4 년 전 +153

      심지어 젊은사람도 편하지 않음ㅎ 괜히 무인기 앞에 서면 빨리 해야한다는 압박감이 들고, 메뉴를 선택하지 못한채로 차례가오면 그거대로 또 난감함;

    • @user-vu6rj9gj5e
      @user-vu6rj9gj5e 3 년 전 +15

      약자가 편해야 모두가 편하죠~

    • @user-hs1jo8pg7z
      @user-hs1jo8pg7z 3 년 전

      "터치" 한글로 써져있는데요?

    • @user-hs1jo8pg7z
      @user-hs1jo8pg7z 3 년 전 +2

      한국어랑 헷갈리신게 아닐까요?

  • @user-nr4xg9tp3d
    @user-nr4xg9tp3d 5 년 전 +758

    노인분들뿐만 아니라 키작은 어린이들 휠체어타신분들 시각장애인분들 너무 많은 사람들을 위한 배려가 하나도 없죠.

    • @user-kc6dq9cv8m
      @user-kc6dq9cv8m 5 년 전 +3

      완전 캐공감이요. 내가 휠체어를 타야하니..

    • @user-rb9ly3ln9g
      @user-rb9ly3ln9g 5 년 전 +12

      정말요 ㅠㅠ 나이가 있어서 어려우신 분들 뿐만 아니라 많은 분들이 다양한 측면으로 어려움이 많을 것 같네요....! 물론 기계사용으로 장점이 많다는 것은 모두들 알 수 있지만 그 장점으로 인해 소외되는 부분이 많다는 것도 알고 보완하기 위해 많은 노력들이 필요할 것 같아요 ㅠㅠ

    • @user-ik1us5wh6k
      @user-ik1us5wh6k 4 년 전 +1

      그런분들은 걍 직원한테 주문하면 됨 그러라고 직원이 있는건데

    • @strange_polarbear
      @strange_polarbear 4 년 전 +4

      @@user-ik1us5wh6k 그래야 하는데 요즘 점점 직원이 없어지는 추세이니...ㅠㅠ

  • @ddohami
    @ddohami 5 년 전 +2409

    울엄마도 어디서 무시당할까봐 항상 당황하시는 어르신들 도와드리고 있어요 ㅠㅠ 어디서 우리들 부모님들고 무시 당할수 있으니 어르신분들이 어려워 하시면 항상 도와 드립시다 ㅠㅠㅠㅠ

    • @user-dv8dc2mb1u
      @user-dv8dc2mb1u 5 년 전 +36

      맞습니다 정말..

    • @user-vw1qz6kj6t
      @user-vw1qz6kj6t 5 년 전 +15

      어머님이 천사시네요

    • @user-cs1xe3lb4c
      @user-cs1xe3lb4c 5 년 전 +11

      맞아요..맞는말이에요... 하지만 정말 도움받고도 승질받은경우가있어서 섣불리 다가가기 힘드네요..

    • @user-hb1kv3ll3p
      @user-hb1kv3ll3p 5 년 전 +3

      공감입니다 !!

    • @LunaLina0110
      @LunaLina0110 5 년 전 +14

      저희 외할머니께선 어릴 때 외할머니 아버지께서 글을 못 배우게하셔서 저런 기계는 절대 절대 사용 못하십니다... 점점 노령화되는 사회에서 과연 저런 기계가 좋은 것일지 생각하게 되네요... 젊은 입장에선 나쁘지 않게 쓰고 있지만요..ㅠ

  • @user-zb2kv1jh3e
    @user-zb2kv1jh3e 5 년 전 +1324

    마냥 웃을 수가 없네요
    지금 어르신들이 힘들어 하시는 저 상황이
    저에게 오지 말란 법이 어디있겠어요

  • @ddooddi
    @ddooddi 4 년 전 +770

    자존심상하신다는 말에 뭔가 쿵하고 머리맞은느낌이들엏어여

  • @_yoda846
    @_yoda846 5 년 전 +421

    진심으로 화가나는 영상이다...테이크아웃, 후렌치후라이라고하면 연세드신분들이 어떻게 알고 주문을 하지? 주타겟이 젊은 층이라고 아예 다른 고객층은 제외시켜버리는건가... 인건비 절감도 중요하지만 대책마련이 시급해보인다

    • @user-rn1vl3dm6u
      @user-rn1vl3dm6u 5 년 전 +7

      Qwe Qwe 거의 안드신다는건 젊은이의 노인을 시선안에 가둔 편견이고요 맥도날드 가면 노인분들 햄버거 드시러 많이 옵니다 그리고 거의 안드시면 그래도 되나요... 당장은 노인의 문제지만 짧게는20년 뒤 당장 우리가 닥칠 문제기도 해요

  • @hi_kiki_00
    @hi_kiki_00 5 년 전 +619

    솔직히 당황스럽다...직원이 나와서 하나하나 가르쳐주는 것도 아니고 적립, 할인등도 정보가 있어야 이용할 수 있고 당황하면 아무것도 안보이고 내가 다 서럽

  • @soo0705
    @soo0705 4 년 전 +193

    심지어 기계 자체가 높아서 휠체어를 타는 제 친구는 누르지도 못합니다...누군가는 사용하지 못하게 하는 기술이 편리한 기술이라고 해야할지 모르겠어요....

  • @gomdollls
    @gomdollls 4 년 전 +1237

    아빠가 서울에서 고향 돌아가는 첫차를 타야되는데, 무인기계랑 어플로만 예약되고 창구는 오픈 안해서 몇 시간을 터미널에서 기다렸다고 했을 때 진짜 너무 속상했어요. 저도 이 영상 첨보고 앱 만드는 사람으로서 노인층 소외받지 않게 하겠다고 다짐하게 되었습니다...

    • @user-wr7db4yf5v
      @user-wr7db4yf5v 4 년 전 +4

      아고고.. 주변 사람들에게 도움 청할 수 없는 상황이셨나요 ㅜㅜ?

    • @user-yu6bs4tz8t
      @user-yu6bs4tz8t 3 년 전 +6

      어떤거 만드셨나용~~~??? 노인층이 소외받지 않는 어플은 대체 어떤 것일까 궁금해요!

    • @user-vh8lk5hr1n
      @user-vh8lk5hr1n 3 년 전 +17

      이거 진짜슬프다 내 부모님이라고 생각하면

    • @NANA_NAN
      @NANA_NAN 2 년 전 +12

      진짜 어르신들한테 배려없음 너무변해버려서 시골에 계신 부모님이 어디가신다고하면 불안함... ㅜㅠ

    • @tvtvtv6925
      @tvtvtv6925 2 년 전 +6

      @@NANA_NAN 일전에 버거킹혼자가서 시도하다가 그냥안묵고 나와버렸네요 슬픈현실 또시도해봐야되겠네요~^^

  • @user-vd8re5dp6n
    @user-vd8re5dp6n 5 년 전 +1938

    진짜 디지털소외 너무 심한 것 같아요....젊은 사람들은 그렇다치지만 갈수록 너무 배려가 없어지는것 같아요😥 막례할머니 말씀 다 맞는 말씀인 것...

  • @user-yh9kk8br5g
    @user-yh9kk8br5g 5 년 전 +3083

    첫 화면부터 터치, 테이크 아웃이 나오면 노인들은 어떻게 주문하라는 건가요 모든 사람들이 영어를 다 안다는 전제를 버려주세요 여기는 한국입니다 모든 사람이 영어를 다 알아야할 필요도 의무도 없어요

    • @user-zg5zo6nt9n
      @user-zg5zo6nt9n 5 년 전 +203

      맞아요 저도 그 생각했어요 화면 누르기, 포장이라고만 적어도 좀더 나을텐데....

    • @user-bk8xs5zw7h
      @user-bk8xs5zw7h 5 년 전 +100

      필요도 의무도 없다는 말 정말 인정합니다.... 한국 사람들은 뭐 꼭 전부 다 영어를 잘해야 하나요. ㅠㅠ

    • @Onodera-Kosaki
      @Onodera-Kosaki 5 년 전 +1

      그럼 컴퓨터 키보드 프리미엄 업데이트 이런거 다 쓰지말고 북한말 배워서쓰던가ㅋㅋㅋ
      주 소비층이 20~30대고 노인분들은 오히려 "밀가리(밀가루) 느끼하고 속 드부륵(더부룩)해서 안묵어(안먹어)" 하는 사람이 더 많고
      이용률도 엄청 낮은데 ㅋㅋㅋ 뭐할려고 그짓하냐 버스터미널같은곳이면 몰라
      아 버스 터미널 이란다 큰 자동차 정류장 ^^

    • @LABMCOO
      @LABMCOO 5 년 전 +151

      @@Onodera-Kosaki 밀가루 안 좋아하시는 분들도 많은데 밀가루 좋아하는 분들도 많아요. 어느 자료를 보고 이용률이 낮다고 주장하시는지 이해도 안 갈 뿐더러, 그 분들이 소수라고 해도, 단지 나이 때문에 차별받는 일을 없애는 것이나 불편함을 느끼지 않도록 배려하는건 당연한거에요. 그리고 외국어와 외래어를 혼동하시는 것 같은데, 외래어와 달리 우리나라말로 바꿔쓸 수 있는 외국어는 한국어로 순화해서 쓰는게 좋은게 맞습니다. 국립국어원에서 권장하는 활동이에요. 키오스크(무인주문대), 테이크 아웃(포장) 등으로요. 20, 30대도 처음 키오스크라는 단어를 들으면 제대로 반응하지 못하는 경우가 허다한데, 합리적인 수준에서는 당연히 바꾸는게 낫지 않을까요?

    • @user-bs2dr9rd9t
      @user-bs2dr9rd9t 5 년 전 +61

      맞아요. 노인분들은 가뜩이나 기계에 대한 두려움이 많으십니다. 버튼 하나 잘못 누르면 큰일나는 줄 아시고 머뭇머뭇 대시는데 영어로 해놓으면 어쩌자는건지....
      노인분들한텐 거의 아랍어를 한글로 써놓은 느낌이겠죠?

  • @ilililiil1illi
    @ilililiil1illi 4 년 전 +471

    며칠 전 간 카페에서 다 영어로 된 메뉴판을 보고 어이가 없었습니다. 전 영어할 줄 아는 20대인데도 순간 당황스러운 마음이 턱 들더군요. 인스타에서 유명한 소위말하는 '힙'한 카페였는데, 자기 고객들은 모두 영어를 할 줄 안다고 생각아는지 어쩐지 그 마인드가 참 웃기더군요.

    • @user-cj9ow7fn4z
      @user-cj9ow7fn4z 4 년 전 +36

      저도 비슷한 상황을 겪었는데 한글메뉴판만 있어서 외국인들이 들어왔다가 메뉴판을 오래보다가 그냥 나가더라구요 ㅠㅠ알바생은 커피만드느라 못봤구오 ㅠ허허 외국나갔을때 메뉴판이 어려웠던 기분이 떠올랐어요 최소한 한글이랑 영어 두개 정도는 다 적혀있는게 좋을거 같다는 생각이 들었었어요

    • @loveky0126
      @loveky0126 3 년 전 +22

      So K 꼴깝이죠 ㅋㅋ 영어로 한다고 자신들이뭐라도 된줄아는지 ㅜㅜ

  • @Do_all_tv
    @Do_all_tv 4 년 전 +256

    누가 이런 짓거릴 해놨어...?! >>진짜 진심..

  • @user-qo2xy8mb1z
    @user-qo2xy8mb1z 5 년 전 +1190

    한번은 친구랑 햄버거 먹다가 무심코 고개를 들었는데 한 아주머니가 천원 지폐 두장을 들고 카운터로 가시더라구요 감자튀김 달라고 하셨는데 직원분이 단호하게 기계로 가서 주문하라고 하시더라구요 아주머니는 당황하면서 기계로 가시긴 하셨지만 주문을 못하고 지폐를 손에 쥐고 계속 계시더라구요 너무 마음이 쓰여서 바로 일어나서 가서 도와드렸어요 정말 이런일을 다시는 보고싶지 않아요 마음이 아파요

    • @user-yr1ho4uf3n
      @user-yr1ho4uf3n 5 년 전 +46

      글쓰님 착하시당 항상 행복하고 건강하시길 바래요^^

    • @eongeongQ
      @eongeongQ 5 년 전 +19

      고마워요

    • @smartphonedie
      @smartphonedie 5 년 전 +72

      저희 엄마도 사용법 몰라서 직원분께 부탁했는데..기계에서 쓰라고 했대요ㅠ그리고 현금결제도 가능한가요?카드못쓰는분도 있을텐데

    • @user-gc5gv8zz7v
      @user-gc5gv8zz7v 5 년 전 +87

      맥날도 버거킹도 현금결제는 카운터에서 하는데 묘하네요. 직원이 제대로 교육을 못받은듯

    • @olivejuicey7002
      @olivejuicey7002 5 년 전 +33

      긍정적인 분이시네요~ 저는 아주머니를 도와드림과 동시에 직원한테 열마디는 했을텐데....아무리 그런 시스템이 도입되었다해도 또 그것이 회사의 룰 이라해도 연세 있으신분들께는 잘 설명을 드리는게 맞다고.....

  • @kamile9084
    @kamile9084 5 년 전 +1427

    디지털 소외 정말 심각하더라구요..
    키오스크 매장 가보면 어르신들 한참을 키오스크 기계 앞에서 씨름중이시고.. 어려워서 카운터 주문 하려고 가면 키오스크 주문해라고 면박주는 경우도 많구요..
    병원이나 주민센터처럼 사용방법 알려주는 봉사자가 있는것도 아니고 무턱대고 키오스크로 주문해라 하는 현실이 참 씁쓸합니다.
    키오스크 메뉴얼이 기계마다 제각각이라 20대 후반인 저도 버벅이는데 어르신들은 더 어려우시죠... 명절날 기차표 예매라든가 키오스크라든가 디지털 기계 이용에 어려움이 많은 특정계층을 의도적으로 소외시키는거 같아서 참 마음이 안좋습니다

    • @user-lh7np2sg1h
      @user-lh7np2sg1h 5 년 전 +37

      맞아요 그리고 사람이 많지도 않은데 카운터 알바생이 떡하니 있는데 왜 기계로 하라는지 모르겠어요.. 그럼 카운터 알바가 왜있는거지 싶더라구요

    • @user-ss1hy1pc5w
      @user-ss1hy1pc5w 4 년 전 +3

      요즘은카운터알바도따로없더라구여

    • @user-kj8zp5iz6l
      @user-kj8zp5iz6l 4 년 전 +1

      KAMILE 의도적으로 소외시킨건 아니죠. 안타까운 상황인건 맞지만

  • @studying_but_not_studying

    저도 굉장히 공감합니다.
    하루는 어떤 할머니께서 길을 물어보시기에
    저기 GS25가 있는 골목으로 들어가시면 바로 있다고 말씀드렸었습니다. 그런데 간판을 읽질 못하시더라구요. 생각하지도 못한 일에 당황해서 모셔다 드린 경험이 있습니다.
    또 하루는 어머니께서 길을 찾으시는데 코앞에 있는 목적지를 발견하질 못하셨습니다. 굉장히 긴 영문으로 아주 작게 써있는 간판이 눈에 들어오지 않으셨나 봅니다.
    저는 한문을 읽을 때 한 글자씩 천천히 더듬더듬 읽습니다. 중간에 막히기도 합니다. 그러나 어머니께서는 단숨에 읽어내십니다. 영어보다 한문 교육이 더 익숙한 세대이시니까요. 제가 간판이 한자로 된 거리를 거닌다면 어머니의 심정을 이해하겠지요.
    사회에 배려가 많이 부족함을 깨닫고 있습니다.

  • @eunjungkim7401
    @eunjungkim7401 5 년 전 +346

    맥도날드 무인 자판기는 늙어서가 아니라...30대인 나도 헷갈리고 정말 잘못 만들었음.

    • @user-dc4nx7ft7w
      @user-dc4nx7ft7w 3 년 전 +14

      ㄹㅇ 저거처음나왔을때 나 20대후반이었는데도 몇번해보고알았음

    • @tvtvtv6925
      @tvtvtv6925 2 년 전 +4

      네~~저도버거킹가서 쩔쩔헤메다가 그냥발걸음돌렸어요 60대 초~

  • @soo9728
    @soo9728 5 년 전 +6246

    아...ㅜㅠ 노인 소외ㅜㅠ 그럴수도 있겠네요 우리도 언젠가 뒤쳐지는 세대가 될텐데...ㅜㅠ 실버세대에대한 배려가 필요한 것 같아요....

    • @user-cs1xe3lb4c
      @user-cs1xe3lb4c 5 년 전 +206

      그치만 세상이 변해서 너무빠르게변해버려서...슬픈현실이지만 배려없는 발전이 문제겠죠...

    • @0xyoungin
      @0xyoungin 5 년 전 +37

      @@user-cs1xe3lb4c 배려없는 발전 슬프네요 ㅜ 애매한거 말고 진짜 아예 확 발전하면 뇌파인식으로 ㅎㅎㅋㅋㅋㅋ

    • @user-ct5uh6wu8l
      @user-ct5uh6wu8l 5 년 전

      영화 로보캅이생각나네요

    • @user-mb8mk3gw3x
      @user-mb8mk3gw3x 5 년 전 +23

      무인기계도 전부 언어인식기능이 기본으로 들어가있음 좋겠네요..ㅠ

    • @sydgvdhdhdve
      @sydgvdhdhdve 5 년 전 +149

      안타까웠던게 어르신들이 기차역 직접갔는데 좌석이미 나가서 입석으로 가시는 분들 제일 씁쓸하더라고요,,우린집에 앉아서 폰으로 예매할수있고 ,,,언젠가 저도 나이먹어서 세상이 야속해질날이 오겠죠?

  • @009snsd
    @009snsd 5 년 전 +2819

    기계가 저리 높으면 아이들이나 휠체어 타신 분들도 이용하지 못하겠네요... 유니버셜 디자인에 더 신경써줬으면 좋겠어요.

    • @gridasoop
      @gridasoop 4 년 전 +145

      편리만 있지 배려가 없는 것 같아요😭

    • @koriander0828
      @koriander0828 4 년 전 +4

      밑에 보시면 휠체어 버튼이 따로 있는데요?

    • @user-ue8vz6jo5z
      @user-ue8vz6jo5z 4 년 전 +4

      좀 알아보고 글 다시길

    • @user-lu2rp6ey2r
      @user-lu2rp6ey2r 4 년 전 +99

      버튼이 있음 뭐해 알질 모다는디..

    • @bbobbojjokk
      @bbobbojjokk 4 년 전 +5

      @@gridasoop 그닥 편리하지도 않은것 같아요 ㅜㅜ노인층이너 어린이들 젊은층을 봐도요 ㅜㅜ ((말이 띠꺼운것 같아서 기분 나쁘셨다면 죄송합니다 절대 부정적인 말은 아니에요ㅜㅜ

  • @user-rg3tb3lw8f
    @user-rg3tb3lw8f 4 년 전 +521

    요즘 스*벅도 현금없는 매장이라고 현금은 안 받는다고 해서 당황했던 적이 있네요..
    나날이 과학기술이 발전하는 건 좋은데 노약자의 배려가 더 발전했으면 좋겠어요.

    • @user-nc4uf8oq5z
      @user-nc4uf8oq5z 4 년 전 +27

      카드없는 신불자는 먹지도 못하겠네요ㅠ

    • @Du_Boo
      @Du_Boo 3 년 전 +54

      아니진짜현금없는매장은 누구맘대로 현금을 안받겠다는건지 모르겠어요ㅠㅠ
      물론 스벅정책이 최대한 소비자한테 맞춰주기 위한 응대 메뉴얼을 가지고 있긴 하지만, 여긴 현금없는 매장인데 다른카드가 정 없으시면 현금으로 받겠다는 말을 왜 제가 듣고 사야하는지ㅠㅠ 정말 이해할수 없는 스벅정책 중 하나에요

    • @Vee_JJ
      @Vee_JJ 3 년 전 +1

      진심 현금 안받는거 빡침

  • @NikkiLab
    @NikkiLab 5 년 전 +2219

    이 영상 보면서 유라님 기획력에 감탄하네요. 최근 어느 분께 막례쓰 소개했더니 컨텐츠가 뭐냐고 하시더라구요. 그래서 '그 분의 삶' 했더니 갸우뚱.
    오늘 영상이야말로 막례쓰가 누구신지 잘 보여주네요. 앞으로도 할머니 입장에서 세상 보는 영상 많이 보여주세요.

  • @user-io9du7ll6b
    @user-io9du7ll6b 5 년 전 +1541

    어르신들은 그런가게는 불편해하시죠
    막례스 불편하지않게 감성적이면서 편한 세상이 왔으면 좋겠다

  • @user-cr8xq2sj4v
    @user-cr8xq2sj4v 5 년 전 +1719

    저희 어머니께서도 제 부탁으로 떡볶이 사러가셨는데 무인기계 때문에 곤혹 치르시다가 겨우 주문하셨는데 알바생이 못 하시면 하지 말라는둥 그런 식으로 말하고 변해가는 세상 때문에 힘들다고 넌지시 말씀하셨는데 어찌나 속상했던지요...ㅜㅜㅜㅜ
    아무리 4차 산업혁명이다 뭐다 하면서 바뀌더라도 디지털 소외 계층에 대한 대책 마련은 필요해요ㅜㅅㅜ

    • @user-ef8hm5wp7z
      @user-ef8hm5wp7z 5 년 전 +158

      컥.. 트라우마 생겨서 무인기계 더 꺼려지실듯..ㅠㅠ 젊은 사람들은 자신의 젊음이 영원할 줄 착각하기도 한다고 하죠.. 그런 어리석음에서 나온 행동이 아닌가 싶네요 ㅠㅠ

    • @pda4356
      @pda4356 5 년 전 +66

      ㅠㅠ속상하네요 모르면 알려주지

    • @user-kc4br9ny6c
      @user-kc4br9ny6c 5 년 전 +53

      뭐 그런 무개념 ;;; 클레임 넣으시지 내가 다 속상하네요

    • @sarahsong4409
      @sarahsong4409 4 년 전 +91

      저도 20대 후반인데도 못한다고 베트남쌀국수집 아저씨가 대놓고 비웃더라구요 ㅋㅋㅋㅋㅋㅋㅋ 진짜 거기서 밥먹는 내내 열받고 약올라 미칠뻔. 20대라고 다 잘하는것도 아니고 처음하면 누구나 모르는건데 그후로 트라우마 생겨서 음식점에 기계잇으면 이유도 없이 기분 더러워져서 그냥 나와요. 돈넣는데 계속 넣어도 돈을 뱉길래 아저씨 불럿더니 ㅈㄴ 귀찮다는 티 팍팍내면서 와서 눈흘기고 비웃고 가더라는..

    • @nayu6381
      @nayu6381 4 년 전 +28

      무슨그런싹바가지없는알바생이ㅡㅡ

  • @user-eh8yf9kb3x
    @user-eh8yf9kb3x 4 년 전 +101

    60세이신 친정엄마도 햄버거세트를 좋아 하세요
    몇번 가르쳐 드려도 무인주문을 못 하세요
    친정갈때마다 전화드리는데 꼭 하시는 말이 불고기버거세트 사와 달라세요
    딸애꺼와 두세트를 포장해서 도착하면 그리 좋아하세요
    뭘 눌러야될지 모르시겠데요
    화면이 꺼지거나 화면이 휙휙 지나가면 무섭다 하시고오ㅡ
    여러번 시도는 해봤는데 그냥 나오셨다고...
    너무 마음이 아파요...

  • @user-ul7yy7ty7t
    @user-ul7yy7ty7t 4 년 전 +377

    아 진짜... 키오스크를 쓰더라도 알바생이 주문받는것도 있어야함.. 젊은 사람들도 늘 이용하는 사람 아니면 헷갈리는 마당에 ... 키오스크 앞에 사람들 우루루 기다리고있고 알바생들은 멀뚱멀뚱 보고만 있는거 보면 화나요

    • @user-iq8ev1vo9y
      @user-iq8ev1vo9y 3 년 전

      을을갈등 어서오고 ..

    • @itstimetoletgo
      @itstimetoletgo 3 년 전 +30

      알바생은 무슨죄; 기기자동화를 만든 회사를 욕해야지 왜 그냥 그렇게 일하라고 해서 있는 알바생을 욕하냐 ㅋㅋㅋㅋ

    • @user-vr8ej7yk1q
      @user-vr8ej7yk1q 3 년 전 +13

      주문 이쪽으로 오셔서 하세요~하고 유도하시는 알바분들도 계시거든요 ㅜㅜ 그냥 서 계시면 보기 좀 그런 건 맞아요

  • @jessjin4727
    @jessjin4727 5 년 전 +409

    님들 이거 먼나라 얘기같죠?? 요즘 아이들은 코딩배운다는 것을 잊지마세요.... 지금 2030대도 이십년만 지나면 어케될지 몰라요

    • @user-ne3dd8rs5w
      @user-ne3dd8rs5w 5 년 전 +7

      코딩이 뭐에요...?

    • @James_McAvoy
      @James_McAvoy 5 년 전 +2

      @@user-ne3dd8rs5w 그 저뭐냐 컴퓨터언어로... 음 어플이나 사이트 프로그램 만드는거요

    • @user-yi1fr5fz3t
      @user-yi1fr5fz3t 5 년 전 +7

      맞아요 코딩 제품 회사 쇼핑몰 알바 다녀봤는데 요즘 초중고 학생들 수업 진행 하고 있고요 선생님들도 코딩 인터넷강의 의무로 들어야 한다고 들었어요

    • @user-he1ng8nv5j
      @user-he1ng8nv5j 5 년 전 +19

      맞아요 요즘은 애들이 코딩을 배운다고 하더라구요. 우리때만 해도 공대생들이 대학가서 전공기초로 듣는 거였는데 요즘은 중고등학갱들도 배운다고 하더라구요. 시대가 바뀌고 있는 게 느껴져요.

    • @user-kb8ck5cy2p
      @user-kb8ck5cy2p 5 년 전

      동생다니는 초등학교보니까 아예 시간표에 코딩이 있음 중학교랑 고등학교는 방과후나 동아리로 코딩배움

  • @nerry327
    @nerry327 5 년 전 +614

    터치-누르다
    테이크아웃- 포장
    프렌치후라이-감자튀김
    우리말이없는 고유명사도아닌데ㅠㅠ 조금만 배려해주면 조금이라도 도움이 될것같아요!! 키오스크 제작하시는분들이 꼭 봐주셨으면 하는 동영상이네요 저도 맥도날드에서 키오스크 첫 주문할때 많이 헷갈리더라구요.. 할머니모습이 머지않은 미래의 우리 엄마아빠의 모습이라고 생각되는게 너무 슬프네요ㅠㅠ 유라님 좋은동영상 감사합니다!

    • @user-zg3cr8cb5u
      @user-zg3cr8cb5u 5 년 전 +14

      ㅇㅈ ㅋㅋㅋㅋㅋㅋ 그냥 눌러두세요 감자튀김 포장 이게 힘드냐 어휴

    • @user-zr2sb1sf7e
      @user-zr2sb1sf7e 5 년 전 +41

      진짜 프랜치후라이는 너무 갔음...원래 감자튀김이라는 우리나라 말이 있었는데 무슨 영어도 아니고 '프렌치후라이' ㅇㅈㄹ...하나도 안 세련돼보이는데 왜 굳이 한국말을 왜래어로 바꿔쓰는지.

    • @shd3412
      @shd3412 5 년 전 +2

      그러게요 한글로하도될걸 영어로쓰는건좀 그런것같아요

    • @user-rl4gk6sj6c
      @user-rl4gk6sj6c 5 년 전 +1

      맞아요 눌러주세요 . 포장. 감자튀김 이렇게 이해할수있는말이 있는데 말이죠 ....

    • @user-fn4ir9ub5c
      @user-fn4ir9ub5c 5 년 전 +4

      맞아요 심지어 일상생활에서도 그냥 감튀 아님 감자튀김이라 하지, 누가 프렌치프라이라고 한다 생각하는지...

  • @user-fs3jz3vx3o
    @user-fs3jz3vx3o 5 년 전 +774

    이영상을 맥도날드측에서 보고 개선해주셨으면좋겟네요.. 정말유용한영상이에요.. 우리어머니도 이러셧을듯싶습니다

  • @user-cn2ir8ew3q
    @user-cn2ir8ew3q 4 년 전 +106

    난 눈물 나온다 할머니랑 17년을 같이 살아왔는데 어렸을땐 내가 모르는게 너무 많아서 할머니한테 물어봤는데 이젠 너무나도 달라진 세상에 할머니가 나한테 물어본다 정말 마음 아퍼요

  • @user-qr7zs9ej7v
    @user-qr7zs9ej7v 5 년 전 +5077

    제나이 57살인데요
    햄버거가게 갔다가
    그냥나와버렸네요
    먹는건 맘편히 먹어야하는거 아닌가요
    니들 나이들어봤니!!
    나 젊어봤다~~

    • @parksora6595
      @parksora6595 5 년 전 +202

      완전 공감해요

    • @user-yv2gz1ik2h
      @user-yv2gz1ik2h 4 년 전 +193

      맞아요 누구나 다 젊을 때가 있었고 점점 늙어가는데...본인들이 그 입장 아니라고 막말하고 차별하고ㅋㅋ본인들은 요즘 젊은애들은~이 소리만 나와도 꼰대라고 기분나빠하면서 왜 역지사지를 못하는지ㅠ

    • @user-wt3lc7iz3y
      @user-wt3lc7iz3y 4 년 전 +131

      @@parksora6595 나도 20대 초반인데.. 기계치임.. 그래서 첨에 엄청 당황 ㅠㅠ 지금도 엄청 어려워서 안가는 쪽...

    • @Jeehyun1005
      @Jeehyun1005 4 년 전 +60

      젊은 저도 처음엔 당황스럽고 쑥쓰럽더라구요..

    • @user-jbahelwj-81jwvl
      @user-jbahelwj-81jwvl 4 년 전 +152

      나 젊어봤다
      에서 나오는 스웩~

  • @user-lu5yh8po8d
    @user-lu5yh8po8d 5 년 전 +1571

    이 양상은 정말 정말 필요한 영상이고 많은 분들이 보셔야할 영상인것같다.

    • @gridasoop
      @gridasoop 4 년 전

      뭔가.....쫌....묘하긴해요😭

  • @user-bo3tr8ch4z
    @user-bo3tr8ch4z 4 년 전 +142

    햄버거집 갔는데 나이가 지긋한 분이 주문기계앞에서 몇번을 실패하는데 직원도 가만이있고 뒤에 줄선 사람들도 인상만 쓸뿐 아무도 도와주지 않는다 결국 선생님 좀 주문 도와드려도 될까요 하고 도와드렸는데 도대체 직원은 융통성이 없는지 ~ 기타등등 씁쓸

    • @tvtvtv6925
      @tvtvtv6925 2 년 전 +1

      제 말인것같습니다
      똑같습니다
      버거킹에서 저는 쩔쩔헤메다 버거못먹고 쓸쓸히 나이들어감을 생각하며 고뇌의시간을 보냇습니다

  • @user-uh2kd6di9m
    @user-uh2kd6di9m 4 년 전 +55

    너무 화나서 눈물나네요,,,,,저거 신체 장애인들은 너무 높아서 휠체어 앉아서는 터치도 못해요. 시각장애인들은 당연히 주문 못하고요. 시각장애인들 인구도 굉장히 많은데 우리나라는 배려가 너무 없지요. 그들도 고객이고 국민이고 시민인데. 맥도날드 가서 보니까 50대 중반 아주머니도 엄청 어려워하시더라구요. 어후 열받아.

  • @kyung1160
    @kyung1160 5 년 전 +830

    뭔가 감자튀김이라고 적어도 아는데 후렌치후라이 라고 적은거 보고 좀 뭔가 확 느껴졌어요..!앞으로 저런기계나 마케팅이나 나이 좀 있으신 분들도 잘 접하게 바뀌었으면 좋겠어요 ㅠㅠ

    • @user-zx6ig7nk3e
      @user-zx6ig7nk3e 5 년 전 +28

      전 테이크 아웃도...ㅠ 포장 이라고 써두면 훨씬 좋았을텐데...굳이 영어를..ㅠㅠ

    • @kyung1160
      @kyung1160 5 년 전

      빌런좋아요구독 맞아요....포장이라고 하면 모두가 알아들을 수 있을텐데 ㅠㅠ

  • @user-ys8dh1pd7l
    @user-ys8dh1pd7l 5 년 전 +2057

    하나도 안웃기고 계속 정색하면서 봤어요. 나한텐 편하고 회전율 빠르니까 무인기계가 더 도입됐으면 좋겠다고 생각했었는데 우리 부모님세대는 아직 어려움이 있는걸 느꼈어요. 못된 이기심에 부끄러움을 느끼고 디지털 소외계층을 위한 다른 방안이 있었으면 좋겠어요ㅠ 막례쓰 불고기버거 100개든 다 머거ㅠㅠㅠ

  • @dred5065
    @dred5065 4 년 전 +324

    2년전에 카이스트로 진로체험 같은거 갔을때 초딩반 고딩반이였는데 드론 조종 해본적 있냐니까 고딩은 몇명 초딩은 거의 다들더라ㅋㅋㅋㅋㅋㅋ 보고 벌써 걱정됐음

  • @user-jr7kz6st5u
    @user-jr7kz6st5u 4 년 전 +473

    할머니가 다시 주문하실 때 "에라 모르겠다 다시 해보자" 라고 말하시는 게 너무 마음에 와닿았어요! 틀려도 괜찮아 못해도 괜찮아 다시 하면 되지 라고 말씀해주시는 것 같아서 너무 힘이 됐어요 ㅠㅠ 할머니의 마인드가 너무 멋있어요 ㅎㅎ 이번 영상 늦게 봤는데 정말 마음에 와닿아요 :-) 잘 보고 갑니당!

    • @loveky0126
      @loveky0126 3 년 전 +9

      맞아요 ㅋㅋ 저도 할머니 마인드가 너무 좋아요
      다시 해보시고 도전하시고 진짜 할머니들의 모범이 된다 생각해요

  • @lizzleyang
    @lizzleyang 5 년 전 +1748

    무인은 그렇다고 치는데..
    영어남발이랑 글자크기라도 제발 고치자!
    맥날 버거킹 30초인 나도 버벅거렸다.
    처음 화면 누를때 시니어용 누르게해서
    노인분 맞춤 글씨, 글고 노인분들이 좋아하실 메뉴들만 추려서 크게 크게 쉽게 만들자.
    노인분들은 커스터마이징 이거보단 확실히 드시는 것만 드시는 경향있으니 노인분들 자주 찾으시는 메뉴로만 구성했음,. 글고 도움요청 버튼 이런 것두 제발 만들기

    • @EOh-ew2qf
      @EOh-ew2qf 5 년 전 +162

      시니어용 좋은 아이디어네요! 근데 또 시니어용 보다는 노인용이 더 좋겠고요...

    • @djlsofjbpiwe9657
      @djlsofjbpiwe9657 5 년 전 +6

      좋은 아이디어네요

    • @user-et4yr8oq6s
      @user-et4yr8oq6s 5 년 전 +21

      시니어도 영어임. 노인용

    • @dalhammggi2567
      @dalhammggi2567 5 년 전 +19

      도움요청 진짜 필요해보이네요 누르면 직원이 와서 도와주는

    • @jyu229
      @jyu229 5 년 전 +15

      TNT Soul 어르신용 이 더 좋다👍🏻👍🏻

  • @greghanlove
    @greghanlove 5 년 전 +441

    내가 쓸때는 못 느꼈는데 .. 어르신들의 입장으로 보니까 막판에 유라님이 "감자튀김이라고도 안써있었지?" 이 말이 맴도네요.. 진짜 젊은세대에 맞춰 기계화가 되고 있다는게 어르신들을 구석으로 모는건 아닌지 ㅠㅠ 시대가 역변하진 않을테니 우리 엄마 아빠 모시고 변해가는 시대에 익숙해질 수 있도록 저 또한 노력해야겠네요

  • @user-rc2mv9li6v
    @user-rc2mv9li6v 5 년 전 +179

    저는 이 기계가 나오자마자 어르신들이 당황하는 장면을 목격해서 정말 마음이 아팠는데 할머니 시점에서 영상을 보니 눈물이 나네요. 패스트푸드점을 생각보다 많은 어른들이 이용해온걸로 알고 있는데..

  • @siakim8956
    @siakim8956 5 년 전 +177

    정말로 요즘은 입석은 다 노인분이라는데 기차 타고 오면서 실감했습니다 ㅠ ㅠ 전부 노인분이 서있더라고요 저도 앱을써서 예약했는데 작은 배려도 필요해 보여요

    • @user-kq1wk1ie5i
      @user-kq1wk1ie5i 4 년 전 +3

      입석이 훨씬 저렴해서 단거리 가시는 노인분들은 입석 많이 끊어요.

    • @fkqtmxk1
      @fkqtmxk1 4 년 전 +2

      헐ㅠ 그생각은못해봣는데 충격이네요ㅠ

  • @quokkacolamasitta
    @quokkacolamasitta 5 년 전 +481

    이거 진짜 기획해주길 원했습니다 할머니나이대가 아니여도 저희 부모님세대도 이런 기계로 주문하는거 보면 당황스러워하더라구요.
    기계자체에 당황해서 아는것도 제대로 못하더라구요. 요즘 정말 1년마다 금방바뀌는 세상에 나이든 사람들은 더욱 소외되는것같아요.
    소외층도 사용할 수 있게 프렌치프라이보단 감자튀김으로 테이크아웃보단 포장으로, 글씨도 크게해서 사용할 수 있게 했으면 좋겠어요.
    언제든 우리도 그 소외계층이 될 날이 올테니까요

  • @yun_a__
    @yun_a__ 5 년 전 +686

    저는 디지털보다 외래어가 더 심각한것같네요...
    무인기계는 노인분들이나 노약자분들도 음성인식이나 옆에 설명같은게 쓰여있다면 어느정도 할수는 있겠죠
    하지만 외래어는 영어를 어느정도 알아야 외래어도 이해되는게 많다고 생각해요 심지어 터치나 후렌치 프라이는 노인분들도 이해하실수있는 단어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외래어를 썼다는 거잖아요
    그리고 요즘거리에 나가서 식당이나 카페이름같은것도 다 영어고 메뉴도 영어고 저는 학생인데도 영어를 잘 못합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우리나라에 살면서 영어가 필요없다고 느끼기 때문에 영어공부를 안하는것도있고 저는 우리나라에서 배우는 영어는 보통 지문을 읽고 해석할수는 있지만 외국인분들과 의사소통은 할수없다 라고 생각하기때문에 우리나라에서 영어의 필요성을 못느끼고 있었는데 이 영상을 보니 영어없으면 못사는 세상이 온것같아요
    노약자분들을위해서라도 과도한 기계사용과 외래어,영어 사용은 줄어들었으면 좋겠네요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제 글은 완벽하지않습니다. 두서없이 생각나는데로 썼어요ㅋㅋ 읽는데 불편하셨어도 그건 제가 고쳐야되겠죠)

    • @user-dl4vg7rc3x
      @user-dl4vg7rc3x 5 년 전 +4

      맞습니다...하지만 이 세계의 통일된 언어가 영어이니 어느정도 알아야하지 않을까요..... .저는 박연아라는 분을 생각해서 말한겁니다ㅠㅜ

    • @user-ow3ev6cc8b
      @user-ow3ev6cc8b 5 년 전 +13

      맞아요 세계공용어가 영어이긴 하지만 그건 외국인과 소통하기 위해서지 한국에서까지 영어로 쓰는 건 아니라고 생각해요

    • @user-nb5vm5mw5c
      @user-nb5vm5mw5c 5 년 전

      저도 어렸을때는 테이크 아웃 단어뜻을 몰라서 힘들었어요!!

    • @-ga1688
      @-ga1688 5 년 전 +1

      그니까요..최소한 포장, 감자튀김 이렇게 쓰고 밑에 영어를 따로 쓰던가 뭘위해서 왜저렇게 해놓은건지ㅜ

    • @user-zs8jr2uw8n
      @user-zs8jr2uw8n 5 년 전

      정말 공감해요...

  • @mmnn2627
    @mmnn2627 5 년 전 +177

    이 영상은 정말 많은 생각을 하게 하네요.. 저희 할머니도 햄버거 좋아하시는데 이런 가게들 오면 “니가 시키고 와” 하세요... 아무리 시대가 현대화 되었다고 하지만 혼자 오신 어르신들이나 약자들을 위해 호출버튼이나 도움을 줄 수 있는 사람 한 명쯤은 필요하다고 생각이 드네요...

  • @sk-sv9gz
    @sk-sv9gz 4 년 전 +258

    젊은 사람도 힘들어요 무인주문기계.. 터치패널이 잘 눌러지는것도 아니고 몇번씩 헛손질하게 하는... 그럴거면 알바는 왜 쓰는건가요 왜 손님이 노동을 해야하죠

    • @strange_polarbear
      @strange_polarbear 4 년 전 +10

      그니까요ㅠ_ㅠ 가끔씩 버튼 안눌리기도 하고 이 메뉴가 어디 있나 찾아봐야 할때도 가끔 있던데...

    • @user-et1cf7fi6m
      @user-et1cf7fi6m 3 년 전

      손님이 노동을.. 맞는 말이네요

  • @user-ui1wc3sv3i
    @user-ui1wc3sv3i 5 년 전 +903

    오늘의 명언 [누가 이런 짓거린했어?? 염병같은 짓거리 하고 있네] ㅋㅋㅋㅋㅋㅋ

  • @yourtastefilm4614
    @yourtastefilm4614 5 년 전 +687

    저희할머니도 가스보일러 고장났는데 ARS로 접수하는 as를 못해서 일주일을 냉골에서 지내셨데요. 이것말고도 대부분 다 저한테 전화하셔서 말씀하시고 제가 대신 접수하고있어요. 가끔 귀찮기는 하지만 제가 안하면 할머니는 직접 사무실로 찾아가시더라고요. 가스공사사무실 어딘지는 어떻게 아셨나 싶지만;; 진짜 자식없고 손주없는 사람들은 어떻게 하나 생각되더라고요. 디지털소외계층 너무 많고 생각보다 심각하다고 매번 생각하는데 이 기획 너무 좋아요ㅠㅠ

  • @yl9139
    @yl9139 5 년 전 +285

    버거킹은 채소 추가를 무인기계에서 주문 할 수 없게 해놨더라고요. 무인기계만 놓을 거면 모든 주문이 가능하게 해줘야 하는 건데 말이죠. 그래서 사람있는데 가서 하니까 엄청 귀찮아하면서 틱틱 거리더라고요.
    저도 짜증내면서 기계에서 주문 안된다고요! 이러고 주문했네요.

  • @user-ns7mg9pb3s
    @user-ns7mg9pb3s 5 년 전 +96

    카드가 없거나 키가 작은 어린친구들도 와서 주문도 못하겠네 처음주문해보는 사람들도 못하겠고..

  • @hodamy
    @hodamy 5 년 전 +513

    불필요한 외래어 심각하긴 함.. 대체 가능한 건 다 한국어로 해야지.. '테이크 아웃'을 꼭 써야할까..?

    • @user-fn4ir9ub5c
      @user-fn4ir9ub5c 5 년 전 +1

      일본도 외래어를 너무 심하게 써서 문을 도아, 봉사활동을 바란티아 등으로 쓴다고 하더라구요. 나중에 우리나라도 그렇게 될까봐 걱정돼요..

    • @withsome
      @withsome 5 년 전

      내말이요
      울엄마도 이런데안오심

    • @Yulia2023nz
      @Yulia2023nz 5 년 전 +2

      심지어 영어로는 take away를쓰는데 take out은어디서온영어인지도모를....

    • @Sudfish1092
      @Sudfish1092 4 년 전 +1

      @ᆞ. 인성보소... 애초에 맘충이라 부르기 시작한게 누구들인데...

  • @woochoiwoo
    @woochoiwoo 5 년 전 +664

    미디움 라지를 한국어로 왜 써놓는건지 터치하세요 테이크아웃부터 시작해서 후렌치 후라이;;; 진짜 불필요하다

  • @MYJibly
    @MYJibly 5 년 전 +109

    출산률은 떨어지고 노인시대가 오는데 사회적 배려 뒷받침이 부족하네요 나중에 나도 저 나이가 되면 어떨까?하는 생각이 들었어요

  • @ABCD_EFU
    @ABCD_EFU 2 년 전 +15

    작년에 학생들에게 수업 자료로 보여주었는데 반응이 좋아서 올해도 보여주려고 합니다. 학생들에게 이러한 문제점을 어렵지 않게 와닿게 할 수 있어서 참 좋은 것 같습니다 :)

  • @hwan2016
    @hwan2016 5 년 전 +793

    터치-누르다.
    테이크아웃-포장
    디저트-후식
    프렌츠후라이-감자튀김
    이런식으로 어르신들을 위해 바꼈으면 합니다.

    • @user-tn2ne6fz5c
      @user-tn2ne6fz5c 5 년 전 +8

      맞아요. 정말 필요한것 같아요.

    • @user-or6wq4tp7g
      @user-or6wq4tp7g 5 년 전 +1

      @@user-ht6yb4hn8v 으악ㄱㅋㅋㅋㅋ

    • @eyoung_0331
      @eyoung_0331 4 년 전 +13

      꼭 어르신들을 위함 뿐만 아니라 한글을 좀 더 사랑했으면 좋겠어여 너무 무분별한 영어 사용 자제 좀 ㅠㅠ

  • @user-bg5xn3cr8t
    @user-bg5xn3cr8t 5 년 전 +1372

    이제는 연세가 있으신 분들도 모두
    소외감을 느끼지 않고 사는 세상이 됐으면 좋겠네요.

    • @ryu_mor
      @ryu_mor 5 년 전 +1

      지나 늙었다고 불평등 하나요? 생각 나는대로 막 말하지말고 조금이라도 뇌를 거치시길

    • @user-if9ts7fm2k
      @user-if9ts7fm2k 5 년 전 +42

      @@ryu_mor 본인이나 뇌 거치고 말하세요... 기차나 버스 표 끊는것부터 음식 먹는 것 조차도 무인화 기계화 되어가는 시점에서 충분한 교육이나 설명을 받지 못한 어르신들이 마땅히 누려야 할 것을 못 하는게 평등한건가요 그럼? 시대가 흐름에따라 모든 게 변화하는것은 맞는 일이지만 고령화 사회에서 그 것에 빠르게 적응하지 못하는 약자들을 배려하는 건 당연한 도리라고 생각합니다.

    • @Ertle_kkyak
      @Ertle_kkyak 5 년 전 +19

      @@ryu_mor 늙은 것이 불평등한게 아니라 노화에 거치면서 노안도 생기고(무인주문기에 작은 글씨를 읽을 수 없고) 기계를 사용하실 줄 모르는데 음식점이나 버스같은 생활에 꼭 필요한 것들조차 점차 기계로 바뀌어서 젊은 세대와 노인세대의 음식과 교통수단(이동권)을 누리는 것이 공평하지 않고 노인분들이 점점 소외된다는 이야기 같네요 :)

    • @bini2578
      @bini2578 5 년 전 +1

      @@ryu_mor ㅋㅋㄱㅋㅋㄱㅋㅋㄱ

    • @user-bg5xn3cr8t
      @user-bg5xn3cr8t 5 년 전 +4

      @@ryu_mor 절대 불평등 한것은 아니지만 요즘 같은 시대에
      연세가 많으신 분들은 시대차이나
      혹은 소외감 느끼시는 경우가 많아서 하는 말이에요 오해하셨다면 죄송합니다
      그리고 참고로 뇌는 거치고 말했어요

  • @lovely_owl
    @lovely_owl 4 년 전 +47

    외국스러운게 세련된거마냥..
    길거리 도로명에도,저런 주문하나에도.. 우리생활속에 너무나 넘쳐나요.

  • @user-rx3jr3qe9k
    @user-rx3jr3qe9k 5 년 전 +282

    안녕하세요
    고등학교 교사인데요
    혹시 수업 자료로 영상을 시청해도 될까요?,,
    손녀분의 허락을 기다려봅니다^^

    • @AnUnbotheredQueen
      @AnUnbotheredQueen 4 년 전 +59

      수업용으로 활용하는거면 따로 허락받지 않아도 된다는 규정이 있지 않나요? 주워들은거라 잘 모르겠네요

    • @user-dc4nx7ft7w
      @user-dc4nx7ft7w 3 년 전 +2

      좋은교육영상이 될듯하네요

  • @user-bj2dm9po9p
    @user-bj2dm9po9p 5 년 전 +2130

    눈물나서 못보겟음... 난 비혼주의자라서 늙어도 나 가르쳐줄 손녀 없다고 ㅠㅠ

    • @bb-tt3te
      @bb-tt3te 5 년 전 +130

      저도요..ㅠㅠ 제 미래가 걱정돼요

    • @user-wr8hp9fy9q
      @user-wr8hp9fy9q 5 년 전 +88

      ㅠㅠㅠ 공감요 ㅅㅂ ㅠㅠ

    • @user-fn4ir9ub5c
      @user-fn4ir9ub5c 5 년 전 +81

      전 결혼은 할건데 자식 안낳을거라 눈앞이 캄캄...ㅜㅜ

    • @user-hp1es9my2q
      @user-hp1es9my2q 5 년 전 +40

      전 그래서 동네친구나 친한여자애기들?학생들? 만들려구요..ㅠ.ㅠ

    • @user-pd4zl7bx1d
      @user-pd4zl7bx1d 5 년 전 +54

      저도비혼이라ㅜㅜ 흑흑같이ㅈ죽을때까지 배우며살아요

  • @user-vr9dm8ml7q
    @user-vr9dm8ml7q 5 년 전 +486

    글씨도 작고 위치도 너무 높고 제품명은 거의 다 영어고. 눈 나쁘고 키 작거나 휠체어 탄 사람은 이제 외식할 수도 없겠어요.
    솔직히 무인기계는 인건비 줄이고 소비자에게 노동력을 전가하는, 우리한테 득 될 게 거의 없는 기술 ....

  • @Jerry-eb2ul
    @Jerry-eb2ul 3 년 전 +19

    맥도날드는 진짜 헷갈림.. 무인기계 애용하는 사람인데 메뉴 카테고리도 버거면 버거 사이드는 사이드 이렇게 나눈게아니라 시그니처,프리미엄 머머 이렇게 나눠가지고 기본버거 찾을때 한참걸렸음

  • @bK-bw6yd
    @bK-bw6yd 4 년 전 +66

    젊은 사람들도 주문하다가 욕하는데...참 테이크아웃 기가막히네요... 포장이라고하면 되는것을

  • @user-uo6yi4ik3t
    @user-uo6yi4ik3t 5 년 전 +2613

    노인들은 먹지 말란거지 저건... 카드없고 눈 어두운 노인들은 어떡하라고....

    • @bb-tt3te
      @bb-tt3te 5 년 전 +120

      진짜 옆에 도와주는 사람 따로 있었으면 좋겠음..

    • @user-zg3cr8cb5u
      @user-zg3cr8cb5u 5 년 전 +204

      ㅇㅈ,, 나도 첨할때 좀 머뭇 거리면서 햇는데 어르신뷴들은 오죽하겟음,,

    • @user-fy3nu7yg9b
      @user-fy3nu7yg9b 5 년 전 +50

      그래서 저 기계 처음 나왔을 때 매장보면 주문 도와주는 직원 한 명 꼭 있더군요. 그러고 보니 신경 안써서 몰랐는데 요즘에는 못본거 같네요..

    • @kyungminins
      @kyungminins 5 년 전 +45

      노인인구 비율이 높아지고 있는데 저런 매장도 많아 지고 있죠. 그런다고 도우미가 있는것도 아니고....

    • @mindayu319
      @mindayu319 5 년 전 +10

      근데 기업입장에선 젊은 층이 주 고객인게 사실이고 노인분들이 패스트푸드를 좋아하시진 않잖아요. 한식드시지. 맥도날드 갈 정도의 얼리어답터면 쓸수 있다고 생각하는 거겠죠. 글씨 크게해서 넘기는거 많게 하면 젊은 층이 싫어할거고 그렇다고 인건비 아끼자고 키오스크 들여놓는건데 알려주는 사람을 쓰거나 노인을 위한 소프트웨어 개발을 하면 돈이 아껴지지않고. 요즘 스마트폰이 어른들을 위한건가요 올터치스마트폰 못쓰면 폴더폰 써야죠. 세대발전하면서 기술에 뒤떨어지는거에 배려를 해달라고 하는거보다 점점 자체 적응해야하는게 맞는거 같아요. 배려에 돈을 지불할거 아니잖아요

  • @user-yr1ho4uf3n
    @user-yr1ho4uf3n 5 년 전 +837

    *후렌치 후라이 염병허고 있네 ㅋㅋㅋ 근데 이 영상을 보기전까진 별 생각이없었는데 많은걸 생각하게하는 영상인거 같아요 사회적 약자들은 소외시키는거 같아서 기분이 썩 좋지만은 않네요 ㅠㅠ*

    • @user-wm6oh6oi1v
      @user-wm6oh6oi1v 5 년 전 +11

      사회적 소수자 보다는 사회적 약자가 더 옳지 않을까요 그 둘은 의미적으로 차이는 있는뎅..

    • @user-yr1ho4uf3n
      @user-yr1ho4uf3n 5 년 전 +3

      @@user-wm6oh6oi1v 고마워요~^^

  • @user-xp6fz6fc1o
    @user-xp6fz6fc1o 5 년 전 +45

    현재 외국에서 사는데 외국어다보니 읽는게 느려 초창기에 저런 무인기계 앞에서 쩔쩔맸던 경험이 있어요. 뒤에 사람들이 눈치주니까 당황해서 더 못하겠더라고요.
    전에는 무인기계에 대해 별 생각이 없었는데, 그때 이거 정말 익숙하지 않은 사람에겐 힘든 일이구나 느꼈었습니다......무인기계를 들여놓더라도 익숙치 않은 사람들을 위한 쉬운 설명과 조작, 키가 닿지 않는 사람, 눈이 잘 안보이는 사람 등 여러가지 고려해야할 점이 많아보이네요.

  • @user-um5xu6fe9k
    @user-um5xu6fe9k 3 년 전 +20

    맥날영상 올라온 기념으로 또 보러왔어요ㅋㅋㅋ

    • @user-um5xu6fe9k
      @user-um5xu6fe9k 3 년 전

      안그래도 오늘 시각장애인이 키오스크를 사용할 수 없다고 뉴스에 나오더라고요 노인, 아이들, 장애인들을 제외하면 예상보다 키오스크를 사용할 수 있는 인구가 몇 안되는 것 같아요

    • @user-gf1ju4mz8x
      @user-gf1ju4mz8x 2 년 전

      앗 저두 ㅎㅎ

  • @user-br2ij5ln4y
    @user-br2ij5ln4y 5 년 전 +790

    아.. 영상보고 너무 속상해서 울었어요.. 자존심 상해서 못하것다 라고 하시는데.. 울컥.. 뉴스에서 봤을 때는 저걸 왜 못해??라고 생각했었는데.. 이 영상 보니 그럴 수도 있겠다.. 싶으네요.. 노인분들 힘들어하시면 도와드려야겠어요.. 꼭

  • @tjgus21k
    @tjgus21k 5 년 전 +974

    와..이런영상 너무 좋아요. 평소엔 아무렇지않게 사용하던 기계인데 노인의 시선에서는 어떻게 보이는지 구체적으로 알수있네요.... 이런단점들이 개선되어 남녀노소 누구나 편하게 무인기계를 사용할수있으면 좋겠어요ㅠㅠㅠ 지금 젊은사람들도 언젠간 노인이 될테니까... 노인들도 편리하게 살수있는 사회가 되기를.. 좀만 배려하면 될 것 같아요

  • @QQ-oz5tb
    @QQ-oz5tb 4 년 전 +11

    영상 볼때 마다 가슴 시린다... 종종 매장이나 푸드코트에서 밥을 먹고 있으면 중년층 손님들이 기계 앞에서 안절부절 못하시는 경우를 보았다 이리저리 눈치를 살피시며 종업원을 찾으신다 (거의 종업원은 근처에 없는경우가 대다수) 그러다가 주변 손님들을 살피시다 눈이 마주치는 손님한분께 부탁을 하신다.. 나도 종종 부탁을 받아봤고 친절히 도와드리지만 그때 마다 부탁하신분은 내 식사를 방해했나 싶은 마음에 굉장히 미안해하신다 부탁하시기전에 내가 먼저 가서 도와드릴까요 여쭈어보면 너무너무 고마워하신다 주문을 하기 전부터 그리고 주문이 끝나 내가 자리에 돌아갈때 까지.. 이 영상을 본 이후에는 음식점 뿐만 아니라 이젠 어딜가도 낯설고 커다란 기계가 가득한 세상 속에서 어쩔줄몰라 하시는 분들이 계시면 먼저가서 도와드린다 아무리 내가 바쁘더라도... 세상은 인간의 편리함을 위해 노력하고 개발하지만 그 인간에 노인은 포함되어있지 않은것처럼 외면 하고 있다

  • @user-xi5yc4vn6l
    @user-xi5yc4vn6l 4 년 전 +37

    테이크아웃 ㅡㅡ 후렌치후라이 한글이 없는것도 아니고
    카페에서도 음료 시킬 때 사이즈 물어봐서 작은거라고 하면 스몰이요? 라는 대답이 돌아온다
    우리 나라에서 한글을 쓰는데 번역이 필요하다니 참 속상합니다

  • @F_Fetch_
    @F_Fetch_ 5 년 전 +1100

    노인들 대상이 아니더라도 햄버거집 키오스크는 시인성이나 직관성이 부족해서 젊은 사람도 자칫하면 ??? 상황되거나 원하지 않게 주문되기 쉽더라고요. 메뉴가 몇가지 없는 식당 키오스크라면 모를까, 세트/단품/기타메뉴/음료수/포장/매장식사/카드/현금 등등의 변수가 수두룩한 햄버거 주문에서 키오스크 인터페이스의 편의성 증대는 꼭 필요하다고 생각해요.

    • @seopark3955
      @seopark3955 5 년 전 +64

      진짜 공감합니다. 저는 20대지만 처음 햄버거집의 키오스크를 접할 때 당황스러웠어요. 기계에 익숙한 세대도 이렇게 적응해야하는 시간이 필요한데 평소 스마트폰도 익숙하지 않은 세대는 얼마나 어려움을 겪으실지 생각해보게 되네요.

    • @lcomet4526
      @lcomet4526 5 년 전 +55

      ㅇㅈ 솔직히 처음도 아닌데 지금도 내 뒤에 줄 서있으면 뭔가 긴장되고 버벅거리게됨 ㅋㅋ

    • @user-xi2xm2ne1p
      @user-xi2xm2ne1p 5 년 전 +4

      죄송한데 키오스크가 뭔가요??

    • @Cotton_stick
      @Cotton_stick 5 년 전 +5

      @@user-xi2xm2ne1p 무인기계를 키오스크라고 합니다.

    • @user-fn4ir9ub5c
      @user-fn4ir9ub5c 5 년 전

      전 아직도 버거킹 키오스크 어려워요... 그리구 키오스크가 시간 더걸리는데ㅠ 찾아야하고 헤매야하고...

  • @patrasche_
    @patrasche_ 5 년 전 +451

    맥도날드는 영상을 보고 개선해라!!!! ㅠㅠㅠㅠㅠㅠ

  • @user_sj3dka7fde
    @user_sj3dka7fde 2 년 전 +4

    엄마가 세무서좀 같이가자고 해서 따라갔더니만 컴퓨터로 납부하는 시스템이라서 따라가자고 한거였음. 나도 처음에 버벅거려서 직원한테 얘기하니까 좀 틱틱거리면서 알려줘서 기분나빴는데 엄마는 오죽했나싶음 ㅠㅠ 들어갈때 엄청 기죽어보여서 맘이 안좋았음..이게 2년전 영상이지만 여전히 바뀐것도 없어서 참 씁쓸하네요.

  • @galaxyplanet8941
    @galaxyplanet8941 5 년 전 +67

    와 이 영상은 진짜 배울 게 너무 많아요 ㅠㅠ
    저는 이미 너무 익숙한 상황이니까 이게 누군가에게 불편할 수도 있겠단 생각도 못했는데
    한글로 표현할 수 있는 말도 굳이 영어로 하고,
    지폐는 사용이 안되고,
    글자크기나 기계의 높이 등 정말 문제가 많았네요.
    불편함을 인지하지 못했던 제 자신을 반성하게 됩니다.
    용기를 가지고 도전해주신 할머님과 기획해주신 유라님 모두 감사합니다!

  • @user-lv2iq8er9d
    @user-lv2iq8er9d 5 년 전 +455

    비단 노인들만의 문제는 아닌게, 현재의 젊다고 말하는 20.30대 세대도 현 10대와는 많은 차이가 난다.. 현재 초등학생들은 학교에서 코딩을 배운다고 하는데, 점차 변화가 빨라지는 사회에서 우리는 좀더 너그러워져야 할 필요가 있다. 다음은 안심하고 있을 당신이 대상일테니까.

  • @hwane_online
    @hwane_online 5 년 전 +4205

    유라님,,, 기획력 무엇,,✨

    • @lcomet4526
      @lcomet4526 5 년 전 +56

      화니 HWAN'E ㅇㅈ 진짜 유라님 기획 너무 좋음. 주는 메시지도 의미있고, 항상 가족애가 느껴짐

    • @hwane_online
      @hwane_online 5 년 전 +20

      G BASE 항상 이런 잔잔한 감동이 너무 조아요😭

    • @user-hu6vx8tp3p
      @user-hu6vx8tp3p 5 년 전

      화니님 ??^?? 여기서 뵙네료

    • @jeffersonluke4774
      @jeffersonluke4774 2 년 전

      I know Im asking the wrong place but does anybody know of a method to log back into an Instagram account..?
      I was dumb forgot the login password. I appreciate any tips you can give me.

  • @_homebody4853
    @_homebody4853 5 년 전 +66

    눈물 나는건,,,저만 그런가요?,,,,벌써 서글프다,,,우리도 언젠가 닥칠 일이지 않을까,,,ㅠ

  • @classicblue4854
    @classicblue4854 5 년 전 +21

    이런 걸 보면 정말 우리 사회에서 약자들은 소외된 채 일부 구성원들만을 위한 발전만 이루어지고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주고객층으로 고려되는 나이대 사람들을 위한 편의성도 물론 중요하지만, 정보 취약.소외계층을 배려하면서 개선될 수 있는 방향으로 가는 것이 더 중요할 것 같다는 생각이 드네요. 일상생활에서 잘 생각해보지 못한 것들을 이 영상을 통해서 다시 한 번 생각해 볼 수 있었던 것 같아요. 좋은 영상 감사합니다!

  • @Lia-nz9oe
    @Lia-nz9oe 5 년 전 +2656

    주문하시려면 '터치'해주세요 부터가 얼마나 폭력적인지 이 영상을 보고나서야 깨달았네요..ㅠㅠ 무인기계 편하다고 좋아하기만 하던 저를 되돌아보게 됩니다... 바로 그 다음 장면도 가관.. 멀쩡한 포장이란 단어 두고 테이크아웃이란 단어를 쓰면 영어 못하는 사람은 대체 어떻게 해야 하나요?

    • @mindayu319
      @mindayu319 5 년 전 +33

      그건 마치 스마트폰 못쓰는 사람은 인터넷 뱅킹 어떻게 하냐고 왜 점점 폰뱅킹 확대하냐는 말이랑 똑같죠. 폭력인게 아니라 뒤쳐지면 더 배워야 하는거 아닌가요? 왜 가만히 발전하는 사람들이 뒤쳐지는 사람들을 폭력한다고 생각하세요? 저런 배려가 필수인가요? 외국가서 왜 한국인 직원이 없냐고 한국인 배려 안하냐는 사람같네.

    • @jajaja9116
      @jajaja9116 5 년 전 +632

      미니미님 이런 댓글을 폭력적이라 하는겁니다 ㅉㅉ

    • @user-ow3ev6cc8b
      @user-ow3ev6cc8b 5 년 전 +254

      맞아요.. 나이가 들수록 새로운 걸 배우기는 힘들어지고 배우는 속도에 비해서 세상은 엄청나게 빨리 변할 텐데.. 굳이 한글 놔두고 외국어 쓰는 것도 이해가 안 되고요.

    • @user-us3nc1wu3w
      @user-us3nc1wu3w 5 년 전 +423

      @@mindayu319 요점이 그게 아니잖아요 노인분들은 지금 학생들처럼 영어를 배울 수 있던 기회도 현저히 적었고 아직도 폰뱅킹을 어려워하는 사람들은 많아요 해외에서 한국직원이 없는 건 그 나라니까 당연한 거예요 하지만 이런 무인기계화 시대가 발달하면서 스마트폰도 어려워하며 잘 쓰지못하시는 분들은 글씨도 작고 시간제한도 걸려있는 저 기계가 무척 어렵게 느껴질 수 밖에 없겠죠 게다가 저런 경우는 눈이 좋지 않거나 시각장애인은 주문조차 시도하지 못하니까요 다수의 의견과 편리성을 위해 소수의 불편함을 무시하고 그 사람들을 향해 왜 못배우고 안배우려하냐며 잘못을 탓하는 건 아니라고 봐요 주위를 조금만 둘러봐도 심지어 가족이 저런 일을 겪을 수도 있는 데 그 때도 가족을 탓할 건가요??

    • @user-fn4ir9ub5c
      @user-fn4ir9ub5c 5 년 전 +211

      @@mindayu319 모든 사람이 똑같지 않고 나이드신 분들은 많습니다. 결국 다수인 노인도 배려하는 시스템이 마련되어야 하는데 그렇지 못하고 기술만 발전하고 있죠. 전형적인 기술에 의한 아노미현상입니다. 그리고 님처럼 이러한 현상을 이해하지 않고 적응하지 못하는 자가 문제라고만 생각하는 것도 (정신적)아노미입니다. 저 시스템이 폭력적이라고 한건 지나친 비약일지 몰라도 저런 배려가 필요하냐고 문제제기를 하는 님도 문제있어보입니다.

  • @user-pn9hx5lj8p
    @user-pn9hx5lj8p 5 년 전 +100

    제가 취준생이라 롯데 이번 동계인턴 관련 잡카페를 갔었는데요..세븐일레븐 계열사에 참여했어요. 최근 롯데에서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에 관심이 많은데 세븐일레븐 역시 무인화 자동기계 도입에 굉장히 적극적이더라고요.
    패스트푸드점에서 이용을 하지못하고 서성이다가 발길을 돌리는 중년, 노인들을 많이봐서 소외계층에 대한 생각은 어떤지 세븐일레븐 재직자분께 물어봤는데 '그 사람들까지 케어해줄 생각 없다'라고 말하더라고요
    이미 중장년층은 스마트폰에 익숙하고, 기술의 발전으로 인해 소외계층이 생기는 것은 어쩔 수 없는 당연한 현상이다. 이런 부분까지 신경을 다 쓸 수는 없다 라고 말하던데.. 이윤을 추구하는 사기업에서 맞는 말이긴 하지만 씁쓸하긴 하더라고요 . 무조건 이윤만을 추구하는 것이 도덕적으로 옳은 일도 아니라고 생각하고요.
    우리나라는 타 국가들보다 이런 신기술 도입속도가 엄청 빠른편인데 그만큼 소외되는 계층도 많다는 기사를 전에 읽은 적이 있는데 기업도 CSR 차원에서 이런 노인 소외 현상에 주목하고 배려해줬으면 좋겠네요

    • @user-tr5hy9sg2t
      @user-tr5hy9sg2t 5 년 전 +20

      뿡 뿡 헐... 다들 누군가의 할아버지 할머니일텐데 당연하게 그럴 생각이 없다라고 하다니 윤리의식은 개나줘버렸네요ㅋㅋㅋㅋㅋㅋ미친 놈들

    • @user-pn9hx5lj8p
      @user-pn9hx5lj8p 5 년 전 +26

      반면 타 대기업 면접에서는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으로 인해 장애인들의 불편함이 초래되고 있는데, 이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 것이냐 라고 질문을 던지고 이에 대한 해결방안을 토의하는 것을 면접 과제로 던져줬어요. 이 기업처럼 소외계층을 신경써주는 기업이 많아졌으면 좋겠습니다~

    • @miyamiyayeh
      @miyamiyayeh 5 년 전 +6

      아 무슨... 불매하고싶어지네요 진짜 아예 고려대상이아니라니

    • @user-zc5ve9wz1m
      @user-zc5ve9wz1m 5 년 전 +2

      기업 입장에서는 백번 이해가 되기는 하네요. 아마 나중에 노인이 매출에 크게 기여하게 되면 신경을 쓰겠지만, 그때쯤이면 지금정도로 소외되는 노인은 적을 것 같아요.

    • @ysl863
      @ysl863 5 년 전 +13

      고려대상이아니라니...나도 소비고려대상에서 제외해야겠다

  • @user-qz8js9se8j
    @user-qz8js9se8j 3 년 전 +15

    영상 업로드는 1년전이지만, 1년이 지나도 지금 현실에서 실제로 겪고 있는 상황이네요. 만약 우리 할머니가 이런 상황에 처해 있다면 시도 해보지도 못하고 바로 다른 음식점으로 갈 생각하니깐 마음이 아프네요.
    그리고 실제로 한 맥도날드에서 할머니께서 무인기계를 쓰시지 못하고 사람주문 하는 곳에서 계속 기다리다가 주문받는 사람이 나와야 주문을 하시더라고요..정말 노년층 보다는 젊음 층에서 기계화가 된것같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 @user-mg2uw3sq5p
    @user-mg2uw3sq5p 3 년 전 +14

    이 영상이 더 유명해져서 수정되는 곳들이 많았으면 좋겠어요ㅠㅠ은행도 음식점도 점점 아빠가 이용할 수 있는 곳이 줄고 있어요

  • @user-bd7dj7un7v
    @user-bd7dj7un7v 5 년 전 +516

    취지가 너무 좋은 영상인 것 같아요ㅜㅠㅠ 지금 정말로 현실적인 문제니까요ㅠㅠㅠ 노년층뿐 아니라 시각에 문제가 있는 분들도 어려움을 겪고 계시겠죠ㅜㅠㅠ

  • @Agnesjeon
    @Agnesjeon 5 년 전 +219

    테이크 아웃이라고 쓴 거 너무 황당하네요.. 포장이라고 쓰면 안되는건가?

  • @user-rd1mk4ut7n
    @user-rd1mk4ut7n 4 년 전 +2

    정말 컨텐츠 기획 최고네요 ㅠㅠ 많은 생각을 하고 많이 느끼고 갑니다

  • @jeje1788
    @jeje1788 3 년 전 +1

    유라님 트렌드도 잘 읽고 사회문제도 잘 캐치하셔서 센스있게 영상에 녹여내는거 대단한 것 같아요.

  • @user-mj1zv6tl1v
    @user-mj1zv6tl1v 5 년 전 +643

    왜 괜히 부모님생각나서 슬프지.
    눈물난다..

    • @user-qr7zs9ej7v
      @user-qr7zs9ej7v 5 년 전 +1

      살아계시면 울지말구
      당장 전화드리세요~~
      사랑해 라고요

  • @user-hw8vf2ev7y
    @user-hw8vf2ev7y 5 년 전 +766

    무인화는 젊은 사람들한테도 문제에요.
    젊은이들은 일자리를 뺏기고 노인분들은 사회 기반시설을 이용한 기회를 뺏깁니다.

    • @The1986Amy
      @The1986Amy 5 년 전 +69

      그럼에도 불구하고 오프라인 매장이 온라인 매장으로 이전하고 무인계산대가 속출하니 참 안타까워요... 네이버 댓글에서는 소비자가 편하면 됐지 라고 하는 의견이 지배적이던데
      소비자가 소비자란 포지션만 있나요... 다들 자기 직업에 대한 위기의식이 약하신거같았음...

    • @user-sg3hc9ig3p
      @user-sg3hc9ig3p 5 년 전 +29

      실제로 제가 일하는 매장은 카운터인력이 줄고 대신 주방에 들어감으로써 빠른 서비스와 높은 회전률을 갖게되었어요 ㅜㅜ.. 본인이 직접 메뉴를 선택함으로써 실수나 컴플레인으로부터도 조금 자유로워졌고요..

    • @The1986Amy
      @The1986Amy 5 년 전 +16

      정바를 그게 이점이지만 안좋은 점도 많죠-
      일자리가 점점 줄어들게 생겼는데요... 화장품 매장, 마트에서도 무인계산대, 자판기 같은 시설이 점점 생겨나는데
      정든 직원을 내보내야하니 막상 들이기에도 인간적인 고민에도 빠지게 되네요 ㅜ

    • @eocl2839
      @eocl2839 5 년 전 +1

      소비자들이 되도록 무인시스템 기기를 이용하지 말고
      사람 많이 채용하는 가게를 가면
      해결되지 않을까요?

    • @user-ti8ku1oy3z
      @user-ti8ku1oy3z 4 년 전 +2

      뭤보다 인건비가 줄었는데 왜가격은 그대로. 어떤곳은 더 오름???일은손님이 하는데 = =" 손님이 아니라 호갱님~하는게 너무티남! 아주~날로먹어~ 회를 너무좋아해! 화딱지 나서 무인기 있는덴 가기싫음!

  • @sba1704
    @sba1704 5 년 전 +3

    컨텐츠 너무 좋네요

  • @jeongminoh5709
    @jeongminoh5709 4 년 전 +3

    정말 좋은 컨텐츠 주제인것 같습니다 이런 주제가 많아지고 노인분들에게 좀 더 편안한 무인기계가 많이 생겼으면 좋겠네요! :)

  • @juwontaem
    @juwontaem 5 년 전 +2006

    일본에서 문화/사회/미디어학을 전공중인 학생입니다.
    이번 영상이 정말 너무너무 제 전공을 공부하는 사람들에게 있어서 중요한 내용이라고 생각해서,
    같은 전공을 가진 외국인 친구들을 모아 해당 영상을 보며 토론을 진행했습니다 ㅠ ㅠ
    평소에는 아무런 생각없이 당연한 듯 사용했던 기계인데, 노년층의 시점에서 바라보니 불편한 점이 한 두개가 아니었습니다.
    앞으로 기업쪽에서 새로운 기술을 만들 때에는 청년층/중장년층 뿐 아니라 노년층의 시점도 갖추어 디지털 디바이드(노년층 디지털 소외)를 줄일 필요가 있다고 확실히 느꼈습니다.
    너무나 당연한 말이지만, 이 당연한 것을 너무 간과하고 살았다는 느낌을 받아 반성하게 되는 하루였습니다.
    좋은 영상 너무너무 감사드려요!!!

    • @user-cp5yy2jh4j
      @user-cp5yy2jh4j 5 년 전 +64

      주원탬 선생님같은 지식인분들이 관련된 기업체나 정부시스템 모든기관들에게 적극적으로 홍보해주시고 개척해나가시는데 앞장서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스크린도 슈퍼에서 아이스크림통내려다보고 고를때처럼 스크린 높이를 45도각도로해서 아래를보고 텃치 할수있겠금 아니면 음성인식 으로 하든지 선택할수있는시간을 몇조만좀더늘려 주든지~

    • @kimexodus5688
      @kimexodus5688 4 년 전 +1

      Z

    • @5212852
      @5212852 3 년 전 +4

      이사람이 공부하고 해봤자 우리나라가 아니라 일본에서 공부중이라면 일본에서나 써주는거 아님?우리나라에 이런걸 도입해주려는 사람을 찾아야징...

  • @goodsera-3230
    @goodsera-3230 5 년 전 +487

    진짜 누가 이런 염병할 짓거리를 해놓은 겁니까 ㅋㅋㅋㅋ 아 이번 컨텐츠 진짜 의미있네요. 이거 보고 기업들이 배려를 좀 배웠으면 합니다.

  • @user-lj5gk1ef7w
    @user-lj5gk1ef7w 5 년 전 +3

    유라님 기획 최고! 많은 걸 생각하게 해요

  • @user-bn4nh1yc1o
    @user-bn4nh1yc1o 5 년 전 +1

    진짜 이건 고쳐져야 하겠네요 영상 보는데 마음이 넘무 아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