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덤 속 흐르는 수은 강, 녹슬지 않는 청동검! 풀리지 않는 진시황릉 미스터리 (궤도 x 강인욱)ㅣ10분토론 / 14F

공유
소스 코드
  • 게시일 2024. 03. 21.
  • 중국을 최초로 통일하고 황제라는 칭호를 처음 사용한 진시황제.
    그 명성만큼이나 그의 무덤은 압도적인 스케일로 만들어졌는데…
    하지만 진시황릉의 내부에 무엇이 있는지 아무도 모르기 때문에
    이를 둘러싼 의혹들이 계속해서 제기되어 왔다.
    과연 진시황릉의 진실은 무엇인지
    강인욱 교수님과 궤도의 심층 토론을 통해 밝혀본다.
    #진시황릉 #진시황 #미스터리
    10분 토론ㅣ매주 토요일 업로드
    [8화 요약]
    00:49 진시황과 우주의 상관관계
    01:51 진시황은 누구?
    03:25 진시황은 오랑캐였다?
    04:26 만리장성을 진시황이 만들었다?
    05:30 미스터리1. 진시황릉의 규모
    07:00 진시황vs흰개미(?)
    07:46 미스터리2. 진시황릉 내부엔 수은 강이 흐른다?
    10:58 미스터리3. 진시황릉은 왜 발굴하지 않는 걸까?
    12:20 미스터리4. 이미 도굴됐을 가능성은?
    13:27 미스터리5. 병마용갱의 주인은 진시황이 아니다?
    15:50 미스터리6. 녹슬지 않는 청동검이 발견되었다?
    17:47 미스터리7. 진시황은 외계와 교신했다?
    19:07 최종발언

댓글 • 829

  • @johnp8224
    @johnp8224 개월 전 +64

    흰개미는 너무 억지다,,,흐름이,,,,
    너무 억지로 본일껄 가져다 붙이니 뭐고,,,

  • @user-tt7fl6yy6g
    @user-tt7fl6yy6g 개월 전 +234

    궤도님. 😂😂😂 교수님 말씀하실때 쪼꼼만 참아주심 좋을것 같아요 😂😂

    • @user-gh1dw4py1c
      @user-gh1dw4py1c 개월 전 +24

      이 글 성지임... ^^ 저도 그 느낌이.... ㅎㅎㅎㅎ

    • @user-wl2jj3qi5o
      @user-wl2jj3qi5o 개월 전 +21

      제발요

    • @moolpee
      @moolpee 개월 전

      재밌잖아요 문과이과 케미임 그게

    • @izumiaco5079
      @izumiaco5079 개월 전 +30

      이과는 남 말할 때 막 껴들어도 됨?

    • @mild1634
      @mild1634 개월 전 +20

      껴들어도 관련된거 껴들면 좋은데 왜 맥을 끊고 이상한 개그욕심을 내나;;싶음

  • @skyten21
    @skyten21 개월 전 +215

    궤도 진짜 흐름 다 끊어서 방해 되네

  • @crema_23
    @crema_23 개월 전 +175

    궤도님이 입만열면 대화흐름이 끊기네....대화하기 힘든스타일이시다

    • @izumiaco5079
      @izumiaco5079 개월 전

      출연하는 각종 영상들 마다 눈 반짝이는 ㅁ친 놈처럼 썸네일 박히는 이유

  • @queeeenl
    @queeeenl 개월 전 +155

    10분은 너무 짧아요ㅠㅠ 20분이 딱 좋습니다❤❤

    • @WL_IzI
      @WL_IzI 개월 전

      궤도의 시간은 2배로 간다

  • @user-yi6ch2dc4i
    @user-yi6ch2dc4i 개월 전 +436

    궤도가 얘기할때 약간 흐름 끊기는 느낌..

    • @c.h.7875
      @c.h.7875 개월 전 +43

      10분 토론이라는 컨셉 상 한번씩 던지는 것 같은데, 구성상 포지션이 애매한 느낌

    • @XxXxXxXxA
      @XxXxXxXxA 개월 전 +94

      본인이 잘 모르는 분야더라도 이야기의 핵심을 찌르는 질문이나 깊이있고 재밌는 예시를 들면 참 좋은데 이번 영상에선 재미도 감동도 깊이도 없는 맥만 끊어놓는 말만 꺼내서 참 별로였음.
      기승전결도 완벽하지 못하고 일단 분량 챙겨야하니 던지고 본다는 느낌. 똑똑한 사람이니 끝나고 자책좀 했을 듯

    • @user-ek3hv7lv6u
      @user-ek3hv7lv6u 개월 전 +9

      이과라..;

    • @hthd2148
      @hthd2148 개월 전 +28

      나만 그런게 아니었구나
      왠 완구집이며, 흰개미며,녹슬지않는 검 태클 엄청 걸드라

    • @user-uq5wy2xw2k
      @user-uq5wy2xw2k 개월 전 +8

      근데 원래 쭉 이런 모습으로 잘되던 사람이라... 정말 싫었다면 다른 방송에서도 안불렀을 거임..

  • @Jery_co
    @Jery_co 개월 전 +161

    궤도님이 말씀하실 때마다 주제에 벗어나는 말씀을..
    그리고 강인욱 교수님 마이크가 문제인지
    화이트 노이즈가 심한데
    MBC가 이걸 체크도 안하고 올리나요..

  • @bong1027
    @bong1027 개월 전 +294

    궤도님.. 정말 궤소리만 이리 늘어놓습니까? ㅜㅜㅎㅎ

    • @LENNY-22
      @LENNY-22 19 일 전 +6

      그... 궤소리하라고 부른거 아닙니까?

    • @Mrhanjo582
      @Mrhanjo582 11 일 전

      녹슬지 않는 검은 이해됨. 말이 안되니까.

    • @user-xd6vd8ly1s
      @user-xd6vd8ly1s 11 일 전 +3

      그냥 경청이라도 하지 우주소리만 해대니..
      집중이 안되네요.

    • @user-fk9db7fr8r
      @user-fk9db7fr8r 10 일 전 +3

      그게 역할이야

    • @WE_cleann
      @WE_cleann 10 일 전 +1

      ㄹㅇ 몰입 ㅈㄴ 떨어짐 정준하급 맥커터

  • @krissir.4083
    @krissir.4083 개월 전 +52

    사학시간에 이상한소리만해서 흐름 존나끊네 이럴땐 눈치껏 정도껏해야지
    몰입 존나방해하네
    무조건 궤도 쓰지마시고 좀 관련성이 1이라도 있을때만 부르십쇼

  • @choiroro6612
    @choiroro6612 개월 전 +188

    궤도님 프로그램 흐름이랑 안맞는것같네요..두 패널분들도 계속 당황하시는것같고

    • @dreamcat5988
      @dreamcat5988 23 일 전 +10

      헛소리 하는거 진짜 보기힘드네

    • @Madao6974
      @Madao6974 4 일 전

      궤도형 안나왔으면 이 영상 안볼사람이 절반은 될걸?

    • @mhkang7505
      @mhkang7505 3 일 전

      눈치가 없는듯. 지아는거 생퉁맞게 자랑하고싶은 유아틱한 전형적 관종...안타깝네.

  • @Holics7
    @Holics7 개월 전 +162

    궤도.. 맥커터 너무 심함.. 잘 모르는 분야면 그냥 열심히 듣고 반응만 잘해주십쇼.
    끝까지 보니까 궤도 ㅋㅋㅋ 말로는 우주에 비하면 하찮기 때문에 겸손해야 한다는데 본인은 안그러신거 같은데요..ㅋㅋㅋㅋ 타인이 연구하는 학문에 대한 존중이 전혀 보이지 않습니다

    • @user-pv4rs9sz2l
      @user-pv4rs9sz2l 29 일 전 +22

      그니깐 천문학인지 뭔지도 중요하지만 자꾸 역사를 좃으로 보는것도 아니고 쾌변같은 소리로 맥커터 존나해대네

    • @user-ii5zb7mp1i
      @user-ii5zb7mp1i 26 일 전 +2

      잘한 행동이라고는 보이진 않지만 피디도 그런 캐릭터성을 알면서 그거하라고 부른거 아닐까요

    • @LENNY-22
      @LENNY-22 10 일 전

      애초에 장시간 원맨쇼에 능한 사람을 컨셉에 안맞는 자리에 앉혀놓으니깐 안어울리지.. 제작진이 잘못생각한듯

    • @WE_cleann
      @WE_cleann 10 일 전

      ㄹㅇ 강인욱 교수님 진지하게 설명중인데 비아냥거리는 것 같음

    • @General9O
      @General9O 3 일 전 +1

      관상은 과학이죠

  • @Do_Chi
    @Do_Chi 개월 전 +2

    이런 프로그램도 있구나 재밌네요 시간도 적당하고

  • @user-br4ok5oo3q
    @user-br4ok5oo3q 개월 전 +4

    오늘도 빛나는 준상아나님! 10분보다 20분이 더 좋네요!!😍

  • @merrymerry7547
    @merrymerry7547 개월 전 +34

    진시황 얘기 잼있네요🎉🎉 👍🏻👍🏻

  • @user-ic5ko5us8c
    @user-ic5ko5us8c 개월 전 +56

    21분 토론 잘봐씁니다.

  • @2011sn2011
    @2011sn2011 개월 전 +48

    맥커터....이런식이면 영상스킵스킵

  • @user-qx5ij2bu3r
    @user-qx5ij2bu3r 개월 전 +36

    10분 토론인데 영상은 20분이네요 너무 좋습니다

  • @seokdrum1644
    @seokdrum1644 개월 전 +23

    저번에는 애굽민수에이어 이번엔 강인욱교수님까지ㅠㅠㅠ 박헌도 교수님도 나오실라나ㅋㅋㅋㅋㅋㅋㅋㅋ

  • @cocosette_papa
    @cocosette_papa 개월 전 +68

    재밌어질려면 궤도님 궤변으로 흐름 깨짐😢

  • @contzero
    @contzero 개월 전 +34

    궤도가 이야기 흐름을 자꾸 끊는거처럼 보이는 이유는 실제로 저 구성에서 궤도가 할게 없기 때문임 어차피 이야기는 강인욱이 다 하는거고 나머지는 옆에서 거들어주는 역할인데 그건 또 김준상이 다 하고있음 그러니 궤도는 그 사이에서 역할이 애매해짐 전문가라고 둘 불렀는데 이쪽 전공도 아니고 거들어주는 역할도 안되니 자꾸 딴얘기만 하게 되는거

    • @JY-sp8ff
      @JY-sp8ff 27 일 전 +1

      애초에 자기 분야랑 안 맞는데 콜한다고 오케이하고 나간 궤도가 잘못.
      본인 이미지, 본인 분야랑 안 맞는 건 안 나가는 게
      본인의 전문성, 브랜드파워를 지키기에 현명한 행동이었을 텐데
      출연료 한 번 더 받겠다고 욕심부려서 안 맞는 옷 입은 게 참...

  • @user-ov4sv3dj1b
    @user-ov4sv3dj1b 개월 전

    진짜 좋아하시는만큼 객관적으로 보시네요 유익해요

  • @user-tc8tt1du8q
    @user-tc8tt1du8q 개월 전

    좋았습니다.역시지식인선생님들!!

  • @kwon_awe_some
    @kwon_awe_some 개월 전 +10

    토요일의 행복👍 감사합니다.

  • @HansikMasterChef
    @HansikMasterChef 개월 전 +2

    10분 토론 너무 짧아요.
    끝장토론 갑시다.
    하루잡고 갑시다!!!!

  • @xiaolee4851
    @xiaolee4851 개월 전 +2

    200분이 좋습니다

  • @BNSYul
    @BNSYul 개월 전 +2

    너무나도 짧다 ㅠ 시간의제약 때문인지 모르겠으나 재밌어지려면 짤라버리는 진행이 너무나도 아쉬운 자승자박의 포맷이 아닐까 합니다

  • @user-tu9pk9su5j
    @user-tu9pk9su5j 개월 전 +93

    궤도란분이 계속 이상한 소리만해서 모든 흐름이 다끊어지네여
    재밌어 질만하면 기가막히게 흐름은 다끊어버려서 못보겠네여
    뭐하는건가여?
    좀 빼고 하시져
    말하는거 들어보면 아는것도 없어보이고 말도 횡설수설하고 비교 비유법도 전어어 말도안되는 소리만하고
    장난하는것도아니고 저게 뭐하고있는건지

  • @user-yp2xe5jl9p
    @user-yp2xe5jl9p 개월 전 +127

    궤도 저사람때문에 토론의목적이뭔지 모르겟고 20분동안의얘기가 하나도 이해가안됨…

    • @pandakim2635
      @pandakim2635 개월 전 +13

      엥 그게 재밌는 건데요? ㅋㅋ 코드가 안맞으먼 안보시면 됩니다 🙏🏻

    • @user-yp2xe5jl9p
      @user-yp2xe5jl9p 개월 전

      @@pandakim2635 그쪽많이보세요^^

    • @user-tu9pk9su5j
      @user-tu9pk9su5j 개월 전

      @@pandakim2635 저게 재밌냐,???장난 까는것도 아니고 정도껏해야지
      너 저사람 지인이지??
      저게 재밌으면 그건 정상이 아닌거고

    • @user-fu9ov3yj9t
      @user-fu9ov3yj9t 개월 전 +18

      @@pandakim2635한 사람이라도 유입이 생겨야 유리한 유튜브 채널 특성상 이런 비판적 댓글이 많으면 바뀌어야하는게 맞는 거 같습니다. 일기장같은 블로그나 인스타 트위터 같은 공간이 아니기 때문이죠

    • @bruno-ip3nv
      @bruno-ip3nv 29 일 전 +14

      이말이 맞음 침착맨 유트브 즐겨보는 사람으로써 침착맨 유튜브에서 궤도가 저런식으로 인기몰이를 한건 사실임, 침착맨 유튜브에서는 궤도가 저런식의 태도를 가지는게 재미있음. 근데 여기에서 그러면안되지 본인이 거기서 재미좀 봤다고 착각을 크게한듯... 영상을 못볼 지경임

  • @user-wt2uu9ze4v
    @user-wt2uu9ze4v 개월 전 +2

    너무 유익하고 재미지네용

  • @user-ch7ol7bb5h
    @user-ch7ol7bb5h 개월 전 +109

    동의합니다. 사실 고대, 중세 중국의 통일제국들은 역사상 완벽하게 통일된 적이 단 한번도 없음. 고대 중국은 당시 세계최강의 군사력으로 주변국들을 정복해 강제로 식민지로 만들어서 수많은 국가, 민족을 중국의 영토로 만들었던 것일뿐이지 절대로 '통일'된 것이 아니었음. 그렇기에 항상 언제고 분열이 될 수 밖에 없었고 고대, 중세 중국은 봉건제 형태의 제국이라고 봐야 정확함. 고대때 세계 최강대국 대당제국(당나라)의 지방 영주나 다름없는 절도사들은 황제의 명령없이 정복전쟁을 일으켜서 타국들을 정복해서 영토확장을 하기도 했고, 대표적 통일제국으로 유명한 명나라 역시 마찬가지임. 명나라를 자세히 보면 마치 중세 일본, 유럽처럼 지방 영주같은 번왕들이 군사력을 가지고 각 지역의 왕처럼 군림했는데 이 번왕들이 언제고 군사쿠데타, 군사반란을 일으키는게 가능했고 그래서 명나라 시대때에도 군사 내전들이 엄청나게 많이 발발했음. 그리고 분열제국인건 현재 중국도 마찬가지임. 중국은 '하나의 중국'을 외치고 있지만 대청제국이 정복해서 식민지배했던 국가만 55개 국가들이 넘었고, 현재도 이런 55개 국가들을 중국이 강제로 지배하는 형태지 절대 통일된 것이 아님. 게다가 중국은 아직 건국된지 100년도 안됐기 때문에 얼마 못가서 또 다시 분열될 수 있음.
    중국이 가장 크게 걱정하는 게 그것임.
    사실 중국이 중화사상과 동북공정을 외치는 이유도, 그리고 미국과의 세계패권전쟁에서 이기려는 이유도 딱 하나뿐임. 대청제국이 정복했던 55개 국가들을 그대로 가지게 된 현재 중국이 이 55개 국가의 민족들이 중국에게서 '해방'되지 못하도록 막기 위해서. 즉, '중국의 분열'을 막기 위해서임.
    중화사상과 동북공정을 외치면서 외부의 강력한 적을 만들어야 '단결'할 수 있기 때문에 중국은 분열하지 않기 위해 계속해서 싸울수밖에 없던 것.

    • @daewookkim4795
      @daewookkim4795 개월 전 +10

      그래서 중국은 다른 거는 몰라도 소수민족 독립운동단체에 대해서는 단호하게 아작내지요.
      그리고 중국이 꽌시가 중요한 이유가
      저렇게 단 한번도 제대로 통일이 되지 않아서
      중국인들은
      국가나 정부보다는
      개인적인 친분이나 의형제를 더 믿고 있기 때문이랍니다.
      정부는 못 믿어도
      공무원 개인은 믿을 수 있다 라고나 할까요?

    • @vinch5089
      @vinch5089 개월 전 +1

      이제는 시대가 민족성을 중요시하는 시대가 아니기 때문에 분열되지 않을거 같다는 생각도 드네요

    • @GAENODAP
      @GAENODAP 개월 전 +8

      @@user-th6mw4sv8r 이런사람도 있구나...

    • @user-ry2tn8qj3b
      @user-ry2tn8qj3b 개월 전 +3

      그 청나라마저 신라후손임

    • @donghi123
      @donghi123 개월 전

      안타깝다

  • @user-zu4qx6kr9s
    @user-zu4qx6kr9s 개월 전 +49

    궤도님 자꾸 궤도이탈하시네

  • @gilsukim5884
    @gilsukim5884 개월 전 +9

    투탕카멘 단검도 녹슬지 않았다고 하던데.. 운석으로 만들어 졌다고 하네요.. 그런 식으로 만들어 진거 아닐까요.???

    • @Mrhanjo582
      @Mrhanjo582 11 일 전

      청동검이라고 판명 되었구 주변 흙의 성분 때문에 보존이 잘된거라고 해요.

    • @Mrhanjo582
      @Mrhanjo582 11 일 전 +1

      대부분의 학자는 구라다 라고 생각한다고 합니다.

  • @hayunalbert1873
    @hayunalbert1873 개월 전 +3

    경면주사는 한약재의 일종으로 약용으로 한약재로 사용할 만큼 수은 성분이 없습니다. 황영사나 영사라고 말하는 경면주사보다 붉은 색이 더 강한 광물이 수은 성분을 다량 함유하고 있습니다.
    경면주사 가격이 영사 가격보다 10배 이상 비싼 이유도 약재로 사용가능하기 때문이고 영사는 다량의 수은 성분으로 저가로 구입할 수 있는 것만 봐도 엄연히 다른 물질입니다.

  • @sangkim9656
    @sangkim9656 개월 전 +29

    학자와 유사 유투버의 깊이, 차이가 크다는 사실을 일깨워 준 좋은 컨텐츠였습니다.

    • @user-ch5no4jn3o
      @user-ch5no4jn3o 21 일 전

      유사 유튜버는 뭐임? ㅋㅋㅋㅋ 유튜버면 유튜버지 유사 과학자도 아니고 ㅋㅋㅋㅋ

  • @user-sk9kx8tl4z
    @user-sk9kx8tl4z 개월 전 +8

    한사람당 10분씩 10분토론ㅋㅋ

  • @user-pj1lu3bu3i
    @user-pj1lu3bu3i 7 일 전

    교수님 목소리 너무좋으시네

  • @user-gm7zr3bk9x
    @user-gm7zr3bk9x 개월 전 +50

    궤도님은 웃기는 역할을 하려하시는건지 모르겠는데 재미도 없고 아는것도 없고 그닥 왜 그자리에 있는지 모르겠네요

  • @user-ch3ld5vg7d
    @user-ch3ld5vg7d 개월 전 +73

    난 궤도라는 사람을 좋아하지도 싫어하지도 않지만..
    저자리에 앉아있을 자격은 없다는건 알겠다
    춘추와 삼국시대도 모르는데
    진시황 주제 토론에 나올수가 있다니..

    • @user-pv4rs9sz2l
      @user-pv4rs9sz2l 29 일 전 +10

      그니깐 아무리 그래도 맥커터에 역사도 모르는건지 모르는척을 하는건지?

    • @user-rz6ug3ru9y
      @user-rz6ug3ru9y 28 일 전 +12

      궤도 왜냥 자주나오눈거임
      재미도없는 드립 ㅈㄴ하고잇네

    • @dohmohmoh
      @dohmohmoh 27 일 전 +5

      대체 왜 인기가 있는지 모를사람입니다 재미도 더럽게 없는데 눈치도 없네요

    • @HiUTube
      @HiUTube 25 일 전

      깐죽으로 재미난 분입니다.

    • @user-ch5no4jn3o
      @user-ch5no4jn3o 21 일 전

      @@dohmohmoh왜 인기가 많은지 모른다면 니가 과학에 관심없어서 모르는거겠지 과학영상에선 어려운 지식도 쉽게 설명해주고 재밌음 ㅋㅋㅋㅋ 물론 여기선 조금 흐름에 안맞는 말을 하긴 했다

  • @user-ts7uf7cr8o
    @user-ts7uf7cr8o 개월 전 +42

    궤도가 왜역사를 다루냐 제목보고 드러왓는데

  • @handsomekim7412
    @handsomekim7412 개월 전 +70

    궤도만 다른 주제로 방송하는듯ㅋ
    주의력결핍인지 뭔지 지 이야기만 하니 내용에 집중이 안되네ㅋ

  • @user-ng3rz3qu4f
    @user-ng3rz3qu4f 개월 전 +62

    오른쪽 분 흐름 너무 끊어놓으시네요...

  • @lakky4124
    @lakky4124 27 일 전 +3

    궤도 일정 줄이고 과학 커뮤니케이터로서 걸맞게 사람들이 쉽게 이해하지못하는 부분을 비유느 풀어서 설명하고 그게 된 후에 재미를 첨가해보는게 어떨까싶네요 사전조사를 좀 했더라면 재밌는 과학썰들이 많이 나왔을거같은데 아쉽네요

  • @HiStanley-if5ju
    @HiStanley-if5ju 개월 전 +76

    오른쪽분은 너무 깐족되네요. 깊이도 없는 지식으로
    왕재수네요

    • @user-xe2eg9kh3b
      @user-xe2eg9kh3b 개월 전

      sra

    • @Jkj11007
      @Jkj11007 26 일 전 +1

      궤도 지식은 깊긴함

    • @user-ch5no4jn3o
      @user-ch5no4jn3o 20 일 전

      지식이 없다기엔 연대 학사 석사긴함 ㅋㅋㅋ

    • @jaehonglee2017
      @jaehonglee2017 10 일 전

      연대 천문학과 후배인 지웅배씨에 비하면 학문적 깊이가 떨어지는게 사실입니다. 지웅배씨가 진짜 학자 타입인반면 궤도 이 양반은 걍 사업가 타입이죠.

    • @mhkang7505
      @mhkang7505 3 일 전

      지아는 얘기만 찍찍해대는거 진짜 밉상이네. 참 다른분들하고 격이 안맞고 보기 거슬리네요. 역사얘기하는데 지혼자 우주우주 거리고 앉았네..😮

  • @user-zw6hq5le5c
    @user-zw6hq5le5c 개월 전 +16

    발굴을 함으로써 과거를 알 수 있지만 동시에 과거의 흔적을 훼손하게 되는.. 아이러니네요ㅜ

    • @user-qy9of4rp2c
      @user-qy9of4rp2c 개월 전 +2

      분서갱유 문화혁명으로 즈그 문화 훼손 잘하는것들이 왜 안하지 ㅋㅋㅋㅋㅋㅋㅋㅋ

    • @hoonlee4850
      @hoonlee4850 18 일 전

      다 털린지 오래임 까봤자 나올게 없으니 안까는거

  • @overload3000
    @overload3000 29 일 전 +10

    오른쪽분때매 흐름끊기고, 그뒤에 또한번 더끊길때 진심짜증나서 딴거봐야겠단 생각들음;; 프로랑 맞는사람을 데려와야지...

  • @user-xj7fl5yb3r
    @user-xj7fl5yb3r 29 일 전 +22

    분야가 다른데 괜히 기싸움하고 흐름만 끊어서 보는내내 좀 언짢 ㅋㅋ;

    • @Mrhanjo582
      @Mrhanjo582 11 일 전

      발굴하지 않는게 고고학이다. 몇백년을 을어 처먹고 따로 자료도 읍고 발전도 읍음, 어떤 연구 개발도 결과값을 보고 발전하는건데 고고학이 관측만 하는거면. 둘이 같은거지.. 둘다 보기만 하는거고. 녹슬지 않는 검이라고 해서 무슨 철인줄 알았는데 청동검이고. 주변토양 성분 이랑 위치 잇점 때문에 녹이 덜슬었다 그걸 딱았다고 해야지. 녹슬지 않는검 이러면 철재 인줄 알잔아 찾아보니까 청동검이고 왜 녹이 안슬었는지 자료도 개많은데 노하우다 같은 괴변이나 하고있으니..

  • @Threebread
    @Threebread 25 일 전 +2

    자료 사진에 나온 녹슬지않는 검은 월왕구천의 자작용검으로 알고있는데 왜 진시황으로 말씀하실까요...

  • @zxcvasdgsdfafcv33r3rzsdfxcvzcv

    10분은 너무 숏😂😂😂30분 가즈아~~~~~~~~~

  • @user-nx1ff5ul7o
    @user-nx1ff5ul7o 개월 전 +7

    내용은 심오한데 왜케 재밌는지 ㅋㅋㅋㅋ

  • @user-xb9lu3ey3y
    @user-xb9lu3ey3y 개월 전

    이게 10분 토론이었어? 역시 시간은 다르게 가는구나

  • @goldcamp8203
    @goldcamp8203 8 일 전

    서안 피라미드 얘기 다뤄주세요.

  • @user-mm1vy1mn8u
    @user-mm1vy1mn8u 개월 전

    20분이 이리 짧다니.. 더 늘려주세요

  • @mmmijuo5407
    @mmmijuo5407 개월 전 +40

    10분은 너무 짧아요 30분이 딱 좋습니다.

  • @user-12091
    @user-12091 개월 전

    교수니임!!!!♡♡♡♡♡❤

  • @user-seungmanhong
    @user-seungmanhong 29 일 전

    호불호가 갈리는 스타일 이시네요
    영상 잘 보고 갑니다.

  • @user-brshin
    @user-brshin 7 일 전

    프로그램 취지가 과학이랑 다른학문 경쟁하는건가요?

  • @user-ce4lz4jj1d
    @user-ce4lz4jj1d 개월 전 +8

    강인욱 교수님이 여기까지 나오실줄이야ㅋㅋㅋ

  • @shkim3418
    @shkim3418 개월 전 +20

    궤도는 개그맨으로 가기로 한건가 너무 흐름 끊기는데

  • @user-np3pr8wq5t
    @user-np3pr8wq5t 개월 전 +27

    근대 진짜 기원전 5세기에 만든검이 어떻게 녹슬지않고 발굴됨?ㅋㅋㅋㅋㅋㅋ

    • @user-go1um8ie2b
      @user-go1um8ie2b 개월 전 +3

      옻칠이래요..국립중앙박물관 일하셧던분이..

  • @wemajor9966
    @wemajor9966 개월 전 +32

    궤도님 쓸 데 없는 이야기는 지양해주세요

    • @Sun-rg7nr
      @Sun-rg7nr 개월 전 +3

      별꼴이야...보지마세요

    • @user-pv4rs9sz2l
      @user-pv4rs9sz2l 29 일 전

      ​@@Sun-rg7nr댓글 80프로가 궤도 욕인데 안보냐? 내영상에 니 욕?

  • @beomkk3238
    @beomkk3238 개월 전 +1

    코너이름 바꿉시다. 10분 한적이 없잖아요ㅋㅋㅋ 20분이 딱 좋은듯

  • @y94325055
    @y94325055 개월 전 +1

    그냥 한시간하죠

  • @bk-es3dr
    @bk-es3dr 개월 전

    그런대 말입니다

  • @Bladeseal
    @Bladeseal 개월 전 +3

    전엔 10분 언저리더니 이제 대놓고 20분 이상 ㅋ

  • @user-yi4en2rq6k
    @user-yi4en2rq6k 27 일 전

    사마천의사기는 한 무제의 명에의해 만들어진 것인데....
    이는 한 무제의 정통성, 정당성, 위대성을 재구성할 목적으로 만들어진 종합 사서이므로
    여기에는 춘추필법이 그대로 농축되어 있는 방식으로 작성된 사서로 평가받는다.
    그러다보니 한뭊를 띄워야 하는데..진시황을 띄울 수 있었겠느냐 하는 점이
    진시황의 규모에 대해서 .....축소시키기 위해서 .......
    초패왕 항우가 진시황릉을 파헤치고 아방궁을 불태웠다고 하는 식으로
    한고조 유방의 정당성 내용과 함께 한 무제의 위대성이 급선무이므로
    자연스럽게 진시황릉의 규모를 생각보다 축소시켜 작성할 수 밖에 없었을 수도 있다.

  • @BONOBONOSARANG
    @BONOBONOSARANG 17 일 전

    흐름이 계속 끊겨...ㅜㅜ

  • @lovelyCorea
    @lovelyCorea 개월 전 +4

    중국이라는 단어는 사실상 허상임.
    중세때나 고대에 중국이라는 단어는 지금 대륙을 말하는게 아니라 당시 중요하게 생각했던 나라를 중국이라부름

  • @nathan373
    @nathan373 개월 전 +1

    너무 짧네요 ㅋㅋ

  • @user-sc8ry6qi8q
    @user-sc8ry6qi8q 29 일 전 +30

    궤도는 다른 사람이랑 나오는건 진짜 ㅋㅋㅋ 과학자 아니면 같이 부르지 마시죠. 이건 예의가없는 수준이 아니라 상대방의 연구를 아예 깡끄리 무시하는 태도네요.
    강인욱 교수님 정말 대단하신분이네요. 저정도면 고고학 자체를 아예 역사라는 거 자체를 무시하는 태도인데 그걸 참으면서 진짜 화낸거라곤 그렇게 보시면 안된다 딱 이 한마디 ㅋㅋ
    궤도는 무슨 말만하면 끊어 먹고 자꾸 헛소리해대고 본인이 말하는 그 과학도 역사입니다. 아니 과학이 아니라 천체만을 좋아하시는 분인건가.. 그래서 사람은 하찮고 사람과의 예의와 존중은 중요하지않다는건가 ㅋㅋㅋ
    진짜 이번 편 교수님 모셔다 놓고 진짜 최악이었네요. 궤도는 과학 얘기할떄만 부르시죠. 아예 예의라는게 없이 상대방의 학문을 깔보는 태도는 보는 사람들 진짜 불편하네요.
    궤도는 원래 그런사람이다 엿으면 애초에 됨됨이가 썩은 사람인데 불렀으면 안되죠. 아니면 편집 과정에서다 잘라내든가.
    천체연구하시는 다른분들이 보면 기겁하겠네요. 우리도 역사 좋아하고 사람과 사람의 관계, 예의, 존중 중요하게 생각한다. 모두가다 궤도처럼 내 연구만 중요하고 다른 연구, 학문을 쓰레기처럼 보지 않는다라고 ㅋㅋㅋ

    • @jdk2683
      @jdk2683 27 일 전 +3

      과학도..모름...나무위키에 궤도 검색해서 오류봐보세요 전공자들이 반박해뒀어요..자기 분야도 아닌거 가지고 궤소리컨셉으로 여기저기 나올려 하니깐 이런 사단이...안타깝네요...

  • @zldzhd285
    @zldzhd285 개월 전 +5

    넘 재밌어요~~~ 20분도 금방 가는데 다른 미스터리로 30분토론가시죠!!!

  • @semoligic
    @semoligic 개월 전 +12

    녹슬지않은 청동검은 진짜 궁금하긴하네요 ㅋㅋ

    • @user-lg3hq2gm4v
      @user-lg3hq2gm4v 개월 전

      걍 산소가 차단되서래 기원전에 뭐그럴만한 기술력이 있었을리가

    • @user-hn4ls2hm8w
      @user-hn4ls2hm8w 20 일 전 +1

      상대는 중국이다 구라일수도 있다

    • @Mrhanjo582
      @Mrhanjo582 11 일 전

      @@user-hn4ls2hm8w 구라래요 . 그리고 청동검 보존 잘된 검 많음. 진시황릉 토양이 미생물이 적고 알카리성을 띄고 있어서 녹슬지 않았다가 아니라 뽀얗게만 슬었다.. 근데 칼집은 안보였다. 읍다. 발견 당시 사진 이며 머 정확한게 없음. 구라같음. 발굴하지 않는것이 고고학이라면. 왜필요함 ? 연구개발도 결과값이 없으면 뭘얻어감 ? 중국이 이야기 한걸 그대로 믿고 신념을 가진것처럼 말을해... 가스라이팅 오지게 당해서..

  • @user-rs6or5ih2b
    @user-rs6or5ih2b 개월 전

    액을 발라 놓았을까요?예를 들어 계란 흰자라던지..어느날 계란껍질이 붙었는데 그것은 본드보다 강력 했습니다. 그것을 수십겹 발라서 말려 보아야 합니다.

  • @user-bc1bb5wu5k
    @user-bc1bb5wu5k 29 일 전

    역사적으로나 시각적으로나 어떤식으로든 누구나 기대하고 그 기대감을 만족시켜줄 진시황릉인데 왜 발굴 안하겠어요ㅜ이미 털린거지

  • @daewookkim4795
    @daewookkim4795 개월 전 +2

    그래서 중국은 다른 거는 몰라도 소수민족 독립운동단체에 대해서는 단호하게 아작내지요.
    그리고 중국이 꽌시가 중요한 이유가
    저렇게 단 한번도 제대로 통일이 되지 않아서
    중국인들은
    국가나 정부보다는
    개인적인 친분이나 의형제를 더 믿고 있기 때문이랍니다.
    정부는 못 믿어도
    공무원 개인은 믿을 수 있다 라고나 할까요?

  • @user-zc9dh7og7i
    @user-zc9dh7og7i 개월 전

    꿀!!!! 꿀을 검에 발라 놓으면 산소 접촉이 차단되서 보관이 가능했을것 같은데요!????

    • @Mrhanjo582
      @Mrhanjo582 11 일 전

      꿀의 부식성을 유발하는 성분은 주로 유기산입니다. 그래서 꿀은 꿀수저가 따로있습니다. 나무로된 벌통모양

  • @user-rl3lp4cb5h
    @user-rl3lp4cb5h 개월 전 +63

    궤도 저분 왜케 흐름을 짤르냐....

  • @kimwill3317
    @kimwill3317 6 일 전

    교수님 외 PD님 질문있습니다.
    진시황이 서융(서쪽오랑캐)출신이라 하셨는데...
    그러면, 한족이 아닌건가요?
    중국역사에서 수많은 나라가 세워졌다망했다 했는데...
    한족이 만든 나라가 존재했었나요? 또는 한족이 통일한 나라가 있었나요?
    제 짧은 지식으로는, 중국을 지배했던 나라들은 대부분 몽골이나 선비족같은 이민족들이 대부분이었던것 같은데...
    답변 부탁드립니다~.

  • @user-jj8rr2db6j
    @user-jj8rr2db6j 11 일 전

    2:57 아니 근데 너무 무서울 것 같은데,,

  • @bishop3360
    @bishop3360 개월 전 +1

    파라오 무덤에서 녹슬지 않은 단검이랑 순금? 단검 나왔고 그단검 운석으로 만들었을거다 라고 유툽인가서 본적이 있내요

  • @crisis8187
    @crisis8187 개월 전

    어차피 10분토론은 글렀는데 이왕하는거 30분으로 늘려주시죠

  • @k20j_os0j
    @k20j_os0j 27 일 전 +23

    제가 폄하하기는 뭣하지만,,궤도라는 분께서는 공감능력이 저하되시는 분이라 생각합니다,

  • @W.O_O.K
    @W.O_O.K 개월 전 +12

    뭔가 이런류의 영상들은 짧은것보다는 20~30분 정도가 보기 좋은거 같음
    아무리 짧은게 대세라지만 개인적으로는 너무 짧거나 애매한 길이면 오히려 더 안보게 되는

  • @ThursdayistheNewFriday
    @ThursdayistheNewFriday 개월 전 +21

    궤도로 인해 이야기의 퀄도 애매하고 재미도 애매해지게 됨

  • @user-su5of7bw8w
    @user-su5of7bw8w 13 일 전

    세분 조합 너무 좋아요❤ 시간 가는 줄 모르고 봤어요~

  • @user-tp5hs6nl3z
    @user-tp5hs6nl3z 개월 전

    처음에 너무 재밌었는데 아나운서님 10분 맞추려고 힘들었을 듯ㅋㅋㅋ 웃겨요ㅋㅋㅋㅋㅋ

  • @nephilim1621
    @nephilim1621 개월 전 +1

    진시황릉은 고조선계 대형 피라미드중의 하나임...그 주변에도 비슷한 피라미드들이 많다...구글맵에서도 얼마든지 확인 가능하다...관심갖고 안 보니까 모르는거다...중국중심의 역사가 꼬일까봐 그냥 진시황릉이라 칭하고 발굴 못한 이유를 온갖 루머와 가설들로 채운거다...

  • @user-pk6sw9cf4d
    @user-pk6sw9cf4d 27 일 전

    발굴 안하고 있다가 운석충돌이나 핵전쟁으로 다 망가질 수도 있을텐데

  • @user-qf7st9wl1m
    @user-qf7st9wl1m 개월 전 +21

    갑자기 깬다 아는척 고만해 중간에

  • @UkGgu-qp9zs
    @UkGgu-qp9zs 개월 전 +6

    20분 토론 나이스

  • @2enjoyk253
    @2enjoyk253 28 일 전

    다알고있는😢😢

  • @Joo-ry1gt
    @Joo-ry1gt 개월 전 +1

    아... 진의 무기에 크로마이징 기술이 적용 됐다는게 부정 됐구나... 미스터리가 됐네.

  • @jinprabha9153
    @jinprabha9153 개월 전

    식물성기름 속에 금속을 두면 녹슬지 않습니다.

  • @VHG-yn3xp
    @VHG-yn3xp 28 일 전 +9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영상보다가 궤도 저사람 너무 깐족거려서 설레는 마음으로 댓글창을 열어보았는데
    나만 이런 생각 한게 아니었구나 ㅋㅋ
    +뭐 그래도 역사 주제와는 맞지않는 부분에서만 약간 깐족거리고 우주관련 이야기할때는 진지하게 말하니깐 그건 좋음

  • @user-wl2jj3qi5o
    @user-wl2jj3qi5o 개월 전 +32

    주제는 흥미로워서 계속 보고싶은데 ,, 궤도님 흐름끊는거 때문에 보기싫어지고 아ㅠㅠ 간신히봄

  • @1li1li1l1liiil1i
    @1li1li1l1liiil1i 개월 전 +1

    항우가 진시황능을 불태웠다는 말도 있던데

  • @Chichiya04
    @Chichiya04 개월 전 +2

    재밌게 잘 봤습니다. 근데 “고고학자는 현대의 국경을 고대의 국경으로 치환시킬 수 없다”이게 맞나요? “고대의 국경을 현대의 국경으로” 라던지 “현대의 국경으로 고대의 국경을” 로 해야 맞는게 아닌가 싶어서요 아니면 제가 이해력이 부족한건지도 모르겠네요

  • @user-lr7ot9gt1b
    @user-lr7ot9gt1b 개월 전 +17

    나만 느낀게아니구나 궤도ㅋㅋ

  • @user-jm2cr5hk4q
    @user-jm2cr5hk4q 5 일 전

    궤도 침 니트 입었네ㅋㅋㅋㅋ

  • @head3384
    @head3384 개월 전 +38

    원래 청자가 궁금할만한걸 옆에서 물어봐줘야 하는데 너무 쓰잘대깇없는 이야기로 흐름이 계속 끊기네..

  • @user-ic8il9ok3p
    @user-ic8il9ok3p 29 일 전

    진짜 진시왕릉이 없기 때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