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이랑 같은 편을 하라고?" 갑자기 한국 일본이 손 잡고 바다 가게 생긴 사연;;; ㅠㅠ / 스브스뉴스

공유
소스 코드
  • 게시일 2019. 07. 17.
  • "여기가 어딘데 오라는거야..."
    난데없이 우리나라에 미국으로부터 '파병' 요청이 들어왔다는 소식이 퍼지고 있습니다. 6천여 km 떨어진 머나먼 바다를 지키기 위한 연합 함대에 참여하란 겁니다. 게다가 이 연합 함대엔 일본도 참여할 수 있다고 합니다. 여기가 대체 어디냐고요?
    바로 '호르무즈해협'입니다. 작고 좁은 바다지만, 중동 산유국 한가운데 있어 우리나라로 오는 석유 수송량의 70%가 이곳을 통과해야 할 정도로 중요한 지역입니다. 하지만 최근 이곳엔 핵 합의를 둘러싼 이란과 미국 간의 갈등으로 긴장감이 조성되고 있습니다. 이란은 미국의 압박이 더 거세질 경우 자신들의 영해인 호르무즈 해협 일부를 봉쇄할 거라 공언하고 있죠. 실제로 얼마 전엔 호르무즈 해협에서 유조선이 무장 단체로부터 공격을 받아 멈추는 등 점점 긴장감의 파고는 높아지고 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미국은 호르무즈 해협을 지나는 선박들의 안전한 항해를 보장하기 위한 연합 함대를 제안한 상태입니다. 특히 이 바닷길의 의존도가 높은 우리나라와 일본을 향해서도 파병 요청을 했다는 보도가 쏟아지고 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우리가 선택해야 할 옵션은 무엇일까요? 스브스뉴스가 분석해보았습니다
    책임 프로듀서 하현종 / 프로듀서 조제행 / 구성 박경흠 / 편집 정혜수 / 내레이션 박성민 인턴 / 도움 허성희 인턴 양형기 인턴 박나경 인턴 강정아 인턴 우만승 인턴
    ✔ 뉴스에는 위아래가 없다, 스브스뉴스
    - 스브스뉴스 링크 -
    Facebook : / subusunews
    Instagram : / subusunews
    홈페이지 : news.sbs.co.kr/news/subusuNews...

댓글 • 3.3K

  • @dfjei394owosjb
    @dfjei394owosjb 4 년 전 +5109

    일본 군대없는 나라인데 왜그러냐.. 일본한테 군사적인 권한은 안줬으면 좋겠다 저 나라는 자꾸 군대만들라고 드릉드릉 거리는데.....

    • @user-we5zi5jt8x
      @user-we5zi5jt8x 4 년 전 +219

      럼프형은 일본 군대 있는게 좋은가봐ㅠ

    • @BlueSky_Atmo
      @BlueSky_Atmo 4 년 전 +199

      중국 견제할려면 일본이 있어야 해서...ㅜㅜ

    • @user-qw9nu5gl1m
      @user-qw9nu5gl1m 4 년 전 +62

      일본에 군대는없고 자위대라는게 있다던데 그럼 자위대는 군대는아닐테고 뭘까요?

    • @suekyungpark5712
      @suekyungpark5712 4 년 전 +203

      자위만하는 자위대

    • @user-we5zi5jt8x
      @user-we5zi5jt8x 4 년 전 +62

      @@user-qw9nu5gl1m 자기위로하는대장

  • @reteu5
    @reteu5 4 년 전 +1618

    인생..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asdfg4602
      @asdfg4602 4 년 전 +24

      미국대 이란하면 제3차대전까진아니지만 중동의 일부는 폐허가될것을예상합니다.

    • @asdfg4602
      @asdfg4602 4 년 전 +8

      대천사는미카엘 찬성합니다 일본에따라 우리나라도 결정되야한다고 생각합니다 미국이2020년에 트럼프가재선이되도 트럼프는 사업가 기질이기때문에 필요가없으면 언제든버릴수있기때문에(일본이든 한국이든) 일본에따라 결정되야한다고생각합니다.

    • @ARMY-ei7yy
      @ARMY-ei7yy 4 년 전 +5

      @대천사는미카엘 이분 왤케 많이 보는거죠

    • @user-sn4eh9qn3y
      @user-sn4eh9qn3y 4 년 전 +3

      @대천사는미카엘 출석

    • @user-nb2xr6wv1w
      @user-nb2xr6wv1w 4 년 전 +10

      @대천사는미카엘 미쳤어요? 일본은 자기네 헌법상으로 '자국의 군대를 소유하는건 금지한다'가 왜 있는지 아세요? 제 2차 세계대전 이후 일본제국주의가 무조건항복을 선언하고 미국이 그 선언을 받아 줄때 미국이 항복선언을 받아주는 조건으로 일제가 점령한 모든 타국의 주권을 포기한다과 일제는 앞으로 군대를 보유하지않는다.(단 자국의 보유하기 위해서 자국방위병력 보유는 가능한다. 단 이것은 군대가 아니다.)이라는 조건을 일제가 받아들이고 지금 일번 헌법에도 명시되어있는데. 일본이 전쟁에 참여하면 우리도 참여한다? 대가리가 있는거에요? 우리가 예전에 어떤 일을 겪어서 지금까지 일본이 자국군대를 보유하려고할 때만다 얼마나 비판하고, 외교적으로도 우리의 입장을 얼마나 말해왔는데. 상황이 ㅈ같으니까. 일본이 전쟁에 참여하려고 우리는 반대하지말고, 오히려 우리도 참전한다? 미쳤나. 그러면 님말대로 그렇게한다가 전쟁 끝나고는 어케하려고요? 그러면 일본은 자국의 군대가 생기는건데. 우리가 그 때 이제 자국의 군대을 해체하라고해요? 우리가 그 말을 한다고, 일본이 말을 들어요? 우리가 러시아나 미국같은 나라도 아닌데. 걔네들이 말을 들지도 않는데. 생각없이 말싸지릅니까?

  • @kisha5097
    @kisha5097 4 년 전 +3598

    한국인인생이 진짜 빡센이유:각자인생 챙기기도 바쁜데 외교,정치도 거지같음

    • @beomi2127
      @beomi2127 4 년 전 +199

      @@user-rj8kz3oi2v
      문재인이 잘하니못하니는 말못하겠는데
      자유망국당 깔 생각은 없어보이네
      잘알겠다 너는 어느편인지

    • @user-wv2qz7wk9u
      @user-wv2qz7wk9u 4 년 전 +98

      @@user-rj8kz3oi2v 앞으로 더힘들어질거야 자한당 하는꼬라지가 다음대선 힘들거같다 우익들이야 광화문이랑 인터넷에서만 강하지 투표에 약하구 힘들다 힘들어

    • @jun3949
      @jun3949 4 년 전 +53

      외교는 재인이가 다 말아먹었고 정치는 걍,,,

    • @hyun4047
      @hyun4047 4 년 전 +26

      @@jun3949지금 이후로 인터넷 검색하지말고 ^^

    • @triplekkkk8333
      @triplekkkk8333 4 년 전 +6

      이민가세요

  • @Rich._.
    @Rich._. 4 년 전 +678

    답은 이란이랑 미국이 화해하면
    끝나는건데..

    • @user-vf3rq6vc6x
      @user-vf3rq6vc6x 4 년 전 +38

      정치와 그 흐름을 파악은 제 머리로는 잘 안되지만 여러 기사들을 추려봤을 때 미국과 이란 두 나라가 싸우는 이유가 뭔가 둘이 이익을 위한거라 생각함 화해할거면 전쟁도 안했겠죠 화해 할 일 없을 듯 아마 화해하는데 시간 걸릴거임 ㅎ

    • @mihn1021
      @mihn1021 4 년 전 +39

      ㅋㅋㅋㅋㅋ 화해하면 끝난다고? 이해득실을 생각해보면 싸우지도 안싸우지도 않았다

    • @user-to6ht8cb8b
      @user-to6ht8cb8b 4 년 전 +7

      원래 친했는데 미국이 무리수 둬서 앙숙임

    • @bgk1900
      @bgk1900 4 년 전 +2

      미국과 으르렁 대는 국가들중 거의 공통점이 석유랑 연관 있지 않나??

    • @user-bm8dx6fn3y
      @user-bm8dx6fn3y 4 년 전 +16

      그비유로 한국 일본 분쟁생각해봐요

  • @moka-yr8gg
    @moka-yr8gg 4 년 전 +785

    고통받는 대한민국...

  • @user-mh8gw5gq9j
    @user-mh8gw5gq9j 4 년 전 +351

    일본 해군기가 지금 16선 욱일기인데
    만약 같이 호위를 하게 된다면
    계속 욱일기를 보고 있어야 할
    우리나라 해군 어카냐...ㅈ같겠다

    • @wnstj15951
      @wnstj15951 4 년 전 +14

      @@skn2414 어휴 그러면 2차대전기 일본인들은 시체낚는 어부냐?

    • @wnstj15951
      @wnstj15951 4 년 전 +13

      아 그래서 항상 달던 깃발이라 멀쩡한 일장기가 국기로 지정돼있는데 굳이 2차대전기에 쓰던 깃발을 가져와서 해군/육군기로 쓰는구나~ 멋지네요 ^^7 우리도 군함에 대한제국 시절 태극기 거는거 어떰?

    • @wnstj15951
      @wnstj15951 4 년 전 +5

      @@skn2414 이야~ 그럼 철십자도 19세기 초반부터 쓰던거니까 지금도 막 써도 되나봐요? 깔깔

    • @user-bo6dk9rx6z
      @user-bo6dk9rx6z 4 년 전 +3

      맛나는치킨
      [선플] 왜 더러운 니네 구걸신라어 ‘어카냐’따위를 한국인 상전들께 끼워팔아 벌레만도 못한 견쌍도이천년구걸족 떨거지? 여기 베플 다 니네 조작이잖아.

    • @schwarz_kuroko
      @schwarz_kuroko 4 년 전 +8

      @@wnstj15951 철십자 지금도 쓰지 않음??

  • @user-qq1it2cf4g
    @user-qq1it2cf4g 4 년 전 +1674

    이렇게 하면 모르겠지이~~?

    • @BA-eg1nx
      @BA-eg1nx 4 년 전 +158

      외무고시도 못 붙은 강경화 의문의 1승

    • @user-gf8do8dt7z
      @user-gf8do8dt7z 4 년 전 +9

      외교부 장관 강경화?

    • @user-oz2jn3zh6w
      @user-oz2jn3zh6w 4 년 전 +55

      외무고시 못 붙으면 의문의 행복이 옴ㅋㅋㅋㅋ

    • @gueminkang7550
      @gueminkang7550 4 년 전 +48

      강경화는 줄 잘 잡은 재능밖에 없는데?ㅋㅋ

    • @user-jc9ys2co9s
      @user-jc9ys2co9s 4 년 전 +25

      재능(외교조무사)ㅋㅋㅋㅋㅋㅋㅋㅋ

  • @NguyenVanDuy-cx3de
    @NguyenVanDuy-cx3de 4 년 전 +1326

    진짜 빼도박도못하는상황인 이유
    1.이란에서 제일 우호적인나라가 대한민국임.
    2.우리나라 입장에서도 미국은 제일 우호적인 나라임
    3.파병을 안하면 미국과의 동맹 관계가
    악화될수있음. (일본은 우리나라보다 미국이랑 동맹관계과 더든든한 나라) 또한 자국선박의
    위험해질수있음.
    4.파병을한다면 한미일관계가 더 든든해지겠지만 이란과의 관계가틀어질수
    있음.(이란은 자기 영해내에 군대를파견하면
    단교까지 생각하고있다함.

    • @manchester9
      @manchester9 4 년 전 +89

      이란은 비행기 격추 사실 인정한 이후로 반정부 시위 일어나는거 보면 시민 혁명이나 군부 쿠데타, 혹은 제3국가의 개입으로 나라가 뒤집힐 가능성은 충분히 있어보이던데 이란 그까짓거 수교 안 해도 미국이 관세 인하해주면 오히려 경제적으로 더 이득일수도.

    • @user-hy3gp3oe9v
      @user-hy3gp3oe9v 4 년 전 +27

      이란이 안막으면 되는 일임 ㅋㅋㅋㅋ 안막길 빕시다

    • @user-ki6is4uj2u
      @user-ki6is4uj2u 4 년 전 +144

      @ᄋᄋ 그렇게 단순하지가 않은게...우리나라가 전세계적인 석유가공국가인건 아시져? 거기에 필요한 고품질 석유 대부분이 이란산입니다. 석유 퀄리티가 높다보니...

    • @s_p_m_23
      @s_p_m_23 4 년 전 +62

      대한민국 외교가 헬인이유

    • @s_p_m_23
      @s_p_m_23 4 년 전 +27

      @@user-shapley 게다가 국토의 70퍼가 산지 ㅅㅂ

  • @yoon0518
    @yoon0518 4 년 전 +655

    외교 정말 어렵다ㅠㅠㅠ 사회생활에서 라인 잘타는거의 확장판...

    • @user-tl8vc5mj6x
      @user-tl8vc5mj6x 4 년 전 +101

      우리나라는 특히 최악이에여ㅋ 국사책 보면 더 발암이고..주변이 전부 강대국임..중러일..태평양 건너 미국..위에는 북한ㅋㅌ..점점 동북아 중요도가 커지고 있어서 진짜 열강들 각축전인데 우리나라는 약소국이고..그러니 늘 외교가 똥줄라인임..

    • @user-sl4kb9oj7k
      @user-sl4kb9oj7k 4 년 전 +8

      @@user-tl8vc5mj6x 우리나라가 왜 약소국이에요?

    • @hey-hg8bd
      @hey-hg8bd 4 년 전 +52

      박은성 미중일러에비하면 당연히 약소국이죠 ㅋㅋ

    • @user-je6cs8fq7u
      @user-je6cs8fq7u 4 년 전 +19

      박은성 우리나라는 옛날부터 정치적으로 똥을 싸옴 ㄹㅇ 븅신마냥

    • @user-wr2sm2rw3z
      @user-wr2sm2rw3z 4 년 전 +1

      @@user-sl4kb9oj7k 미국에 비하면...

  • @user-zq5oc2zq7b
    @user-zq5oc2zq7b 4 년 전 +907

    어찌되었든 우리는 가야지 안갔다가 ㄹㅇ로 해역 막아버리면 석유값 감당안됨 존심챙길때가 아니다

    • @twgiio2292
      @twgiio2292 4 년 전 +55

      해역막히면 미국하고도 외교단절된다
      미국이 시키는데로 해야지뭐 ㅜ

    • @user-fk5kr9gx6q
      @user-fk5kr9gx6q 4 년 전 +6

      근데 그랬다가 이란이 한국만 콕 집어서 석유 안팔겠다고 하면..?

    • @noapqlatv
      @noapqlatv 4 년 전

      ㅇㅈ

    • @user-wr2sm2rw3z
      @user-wr2sm2rw3z 4 년 전 +11

      @@user-bg1ik1oy8u 딜교 성립 안됨

    • @user-po5um2ou8y
      @user-po5um2ou8y 4 년 전

      일본은 자위대를 헌법으로 명시하고 전쟁가능한 국가를 원하는데 역사왜곡도 심하고 시비는 누가 터는데 아베가 내려오고 정권 교체가 이루어져야 한일연합이 가능하다

  • @theneonoceanplays2473
    @theneonoceanplays2473 3 년 전 +115

    왜 1년전 영상이 지금,,
    알고리즘이란..
    참 자유분방한 친구여..

  • @jina3364
    @jina3364 4 년 전 +591

    팩트체크 ; 호르무즈해협은 배 하나 지나가기도 힘들만큼 좁지 않습니다. 뉴스니까 표현도 정확하게
    +뉴스 비하 의도는 없습니다. 왜 싸움들이실까;; 싸우지마세요~
    +호르무즈 해협은 대충 설명하자면 자동차 이차선 도로처럼 정해진 길로 배가 최소 두 척씩 양뱡향으로 지나다닐수 있습니다. 추월 금지라거나 수심 제한이나 여러 규정들이 있지만 엄청 좁지는 않습니다. 수에즈운하 일부분처럼 진짜 한척만 지나다닐수 있는 좁디 좁은 곳도 많지만 그런곳은 관제실같은 곳에서 통제해 가면서 배가 지나가지고 호르무즈해협은 딱히 그런건 없어요. 배들끼리 통신해가며 상황 봐가면서 순서대로 가는겁니다.
    뉴스채널에서 배 하나 지나가기도 힘들다라고 표현하면 사람들에게 과장되고 잘못된 지식을 알려주는게 된다고 생각해서 적었던 댓글입니다. 그냥 좁다고 해도 될것같았어요.

    • @riretf
      @riretf 4 년 전 +106

      그냥 뉴스니까 과장하려는거임

    • @user-zn5mn2nd4p
      @user-zn5mn2nd4p 4 년 전 +2

      @@riretf ㅇㅈ

    • @korean.0
      @korean.0 4 년 전 +4

      ㄹㅇ. 이부분이 궁금하고 의심스러웠음

    • @triplequestion6818
      @triplequestion6818 4 년 전 +37

      호르무즈 해협에 원활하게 배가 잘 다니지 못한다는걸 과장해서 표현한듯

    • @ellejou
      @ellejou 4 년 전 +48

      팩트) 스브스뉴스 채널은 황색언론이다
      검증되지 않은 언론이라는 뜻 (위키트리, 인사이트같은)

  • @user-ru6kv2xu4z
    @user-ru6kv2xu4z 4 년 전 +224

    군대가고싶다던 스티브유 파병보내면 되겄네

    • @jiyoonchoi9274
      @jiyoonchoi9274 4 년 전 +2

      ㅋㅋㅋㅋㅋㅋ

    • @alsdjfsdljfsdljf
      @alsdjfsdljfsdljf 4 년 전 +6

      스티브유 다시 의견 철회 했다고 합니다

    • @user-jn5cu4zz2f
      @user-jn5cu4zz2f 4 년 전

      스티브 유 미국인이라 우리가 징집할수없음

    • @_maus
      @_maus 4 년 전

      본인이 군대 가겠데요 ㅋㅋㅋ

    • @s_p_m_23
      @s_p_m_23 4 년 전

      시발 스티붕 빠져나가기는 최고다

  • @hyeonjingwak1501
    @hyeonjingwak1501 4 년 전 +565

    미국은 장사꾼이긴 하네요 정부도 골치 아프겠네요 눈치 싸움인가요 ? 근데 우리나라 오는 배만 보호 할수은 없나요??

    • @user-nb2xr6wv1w
      @user-nb2xr6wv1w 4 년 전 +32

      ? 뭔 소리임? 이란이 굳이 우리까지 와서 공격을 하겠음? 아직 아무런 결정도 안내렸는데. 공격오면 그건 이란이 ㄷㅅ임. 가만히 있어서 눈치보는 나라에 와가지고 선제공격을 한다? 그것 걍 우리가 어쩔 수 없이 미국을 도울 수 밖에 없게 만들는 일임. 설령 이란이 심리적 압력을 가하기만 하더라도 가만히 있는 나라에 안그래도 미국을 도와줘야한다, 말아야한다라는 여론이 팽팽할텐데. 그 짓거리만해도 여론은 단번에 이란에 대해서 안좋아짐. 그리고 우리 해역에 온다라는 말 자체가 일본에게도 일종의 경고을 하는건데. 일본도 긴장하게 만듦.

    • @pcahxj
      @pcahxj 4 년 전

      네. 그런건 안되요.

    • @panzer8672
      @panzer8672 4 년 전 +36

      ㅎㅎㅎ 미국이 중재하는건 장사꾼이고 이란이 어뢰쏴서 배 격침 시키는건 괜찮은가벼?
      아니 저게 미국 좋으라고 하는 일인가? 우린 석유 안씀? 군함들 놔뒀다 뭐하게 쓸때 써야지

    • @TV-qf3pk
      @TV-qf3pk 4 년 전

      걍 미국은ㄲㅋ장사꾼이야 2차대전때무기등등 다팔아서ㄱㄱㅋ

    • @babojashk
      @babojashk 4 년 전 +17

      이것도 참여 안하면 우리는 이제 미국에게 아무 이득도 볼수 없을걸요

  • @user-cb6ug6nv5p
    @user-cb6ug6nv5p 3 년 전 +47

    1:18 자막켜보셈 ㅋㅋㅋㅋ

  • @LimYeonSoo92
    @LimYeonSoo92 4 년 전 +519

    1:23 ㅋㅋㄱㅋㅋㅋㅋ 정신장애래 ㄹㅇ 노빠꾸 ㅋㅋㅋㅋㅋㅋ

    • @user-pd6fc5nh5v
      @user-pd6fc5nh5v 4 년 전 +2

      아프가니스탄을 보고 깝치는거 아님?

    • @user-vv6hz1mx1b
      @user-vv6hz1mx1b 4 년 전 +9

      (대충 관짝소년단이 무인기 타고 날라오는 장면)

    • @user-yq5he8lz9c
      @user-yq5he8lz9c 3 년 전 +3

      한국어 자막 키고 봐바요

    • @Chicken20.
      @Chicken20. 3 년 전

      @@user-yq5he8lz9c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user-gj4bm9lo9m
      @user-gj4bm9lo9m 3 년 전

      @@user-yq5he8lz9c 누가 번역한거야 ㅅㅂ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bhnzang9608
    @bhnzang9608 4 년 전 +231

    석유 동네주민 만 수르씨(직업 : 부자)

  • @licht6887
    @licht6887 4 년 전 +172

    외교가 힘들구나.....뭘 골라도 우리한테 이익이 안돼...

    • @junseonglee1536
      @junseonglee1536 4 년 전 +15

      첫단추부터 잘못껴져서 이제쏟아지는물을 막을수도없어요

    • @user-ks9zf3gu2s
      @user-ks9zf3gu2s 4 년 전 +2

      우리도 힘을길러야한다.

    • @papalee3181
      @papalee3181 4 년 전 +1

      ㅠㅠ

    • @NguyenVanDuy-cx3de
      @NguyenVanDuy-cx3de 4 년 전 +12

      이익이안된다고요 ?
      우리나라가 미국한테 무상으로 몇십 년간
      우리나라에게 투자하고 우리나라를 지켜주는 주한미군을 주둔시키고 625전쟁시 파병을 시켜 공산화를 막아준 준 아주고마운나라 인데 한미 FTA도 우리나라에 매우 기울어져있습니다.
      받는게 있으면 주는것도 있어야지요
      이익이안될지언정 동맹국간의 신뢰도나 우애도는 높아지고 그에따른 보상도 되돌아오는것이죠

    • @lemonude3526
      @lemonude3526 4 년 전 +6

      댕댕이 국제는 남보다 이익을봐야 이익인거죠
      그리고 받은것만보시는데 그렇게보시면 뺏긴것도
      있습니다

  • @earth0310
    @earth0310 4 년 전 +149

    같이 지키라고 보냈는데 둘이 가서 티격태격 싸우는거 아님?

    • @user-hb1lt6iz5f
      @user-hb1lt6iz5f 4 년 전 +28

      그러면 미국에게 존나 쳐맞는거고

    • @Superpremium_parkway
      @Superpremium_parkway 4 년 전 +3

      미국 우리나라 도와줄텐데 설마 일본하고도 동맹 맺었죠?

    • @user-hq2me6id1n
      @user-hq2me6id1n 4 년 전 +5

      근데 막상가면 안 싸워

    • @user-ir5qd9cv3b
      @user-ir5qd9cv3b 3 년 전 +13

      @@Superpremium_parkway 일본편들듯 예전에 친북친중 반일 광우병 해서 ㅠㅠ

    • @user-dr7uj9ui2q
      @user-dr7uj9ui2q 3 년 전

      @@user-hb1lt6iz5f ㅋㅋㅋㅋㅋㅋㅋㅋㅋ

  • @user-ix6bw1kd9i
    @user-ix6bw1kd9i 4 년 전 +283

    아닠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이란이 말할떄 자막키고보니깤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userpendejo
      @userpendejo 3 년 전

      ㅋㅋㄱㅋㅋㅋㄱㄱㄱㄲㅋㅋㅋ

    • @user-mn9uj7fx9c
      @user-mn9uj7fx9c 3 년 전 +6

      영어도 한국어 그대로 하면 어떻게해ㅋㅋㅋㅋ큐ㅠㅠㅠㅠ

    • @user-ck3ht5qw2c
      @user-ck3ht5qw2c 3 년 전 +42

      겨울엔 너 다보니에스 미션아니라
      커피 세트도 좋아하는 말로 우리 아티스트에 힘이있어야돼 냄새라고해줄거야

    • @user-pt9pu6cb5v
      @user-pt9pu6cb5v 3 년 전 +9

      아니 뭔 훈민정음 그시대 발음으로 듣는것같네ㅋㅋㅋㅋㅋㅋ

    • @user-wr6er3wl3v
      @user-wr6er3wl3v 3 년 전 +1

      ㅁㅊㅋㅋㅋㅋㅋㅋㅋㅋㅈㄴ웃기네

  • @user-us7xp6ok1r
    @user-us7xp6ok1r 4 년 전 +399

    트럼프 : 만약 전쟁이 일어난다면
    이제껏 결코 본 적이 없었던 말살이 될 것입니다.
    ㅎㄷㄷ;;;

    • @user-ke7bx4yx2i
      @user-ke7bx4yx2i 4 년 전 +67

      저런 무서운소리 해놓고
      우리보고 가라하네요ㅠㅠ

    • @ktollottjol1462
      @ktollottjol1462 4 년 전 +9

      트럼프:만약 전쟁이 일어난다면 말살이 시작될것입니다. 그러니까 니네가 같이 싸원줘야겠다.^^
      한국:?
      일본:?

    • @cjss9427
      @cjss9427 4 년 전 +4

      @@user-ry2tl1qy4e 말이 선택권이지 거의 강제로 하라고 하는꼴

    • @bca1330
      @bca1330 4 년 전 +13

      @@user-ry2tl1qy4e 아니 일본이 왜 침략을 해ㅋㅋㅋㅋ
      주한미군,주일미군끼리 쳐싸우냐?
      그리고 애초에 2차대전 패전국이 전쟁 일으키는 순간 바로 그나라 사라짐ㅋㅋㅋㅋㅋㅋㅋㅋ

    • @user-ry2tl1qy4e
      @user-ry2tl1qy4e 4 년 전

      @@bca1330 원래 유튜브 댓글 거르면서 읽는거 아님? 그걸 그냥 믿기보단 웃고 넘겨요. 전 심각하게 이상적인 이야기를 함

  • @lollollollol-vd8us
    @lollollollol-vd8us 4 년 전 +431

    그렇타고 거절하면 어떻게 되는줄알아? 그걸로 미국이랑은 끝이야 우리가 거절할때 일본이 보내면 어떻게될까? 이번엔 갬성으로 나대지말고 이성적으로 생각해라

    • @alphak4581
      @alphak4581 4 년 전 +49

      그게 이성인가??? 니가 더 감정적인 듯...

    • @user-zj1sw5ff6d
      @user-zj1sw5ff6d 4 년 전 +14

      동영상 이해가 안되면 3번이고 4번이고 다시봐요

    • @user-rz4yh2zl5f
      @user-rz4yh2zl5f 4 년 전 +26

      갬성충 특:영상을 안봄

    • @GGoMa_
      @GGoMa_ 4 년 전 +3

      뭘하던지 손해는 있음 ㄹㅇ ㅅㅂㅋㄱㄱㅋㅋ

    • @panzer8672
      @panzer8672 4 년 전 +27

      @@user-vw1mv4ky9c 웃기지마 ㅋㅋㅋㅋ 일본도 미국없으면 망해 새꺄 그리고 미국 없어도 성장은 개뿔 유럽은 미국없어도 EU로 뭉쳐서 살아가지만 우린 전쟁뿐이야

  • @YJ_is_YJ
    @YJ_is_YJ 4 년 전 +65

    1:41 존나웃기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pewdiepiehaslegs9830
    @pewdiepiehaslegs9830 4 년 전 +225

    3:23 사실 아베가 입 벌리고 있어서 빨간색 방사능 나온거임

  • @grape1829
    @grape1829 4 년 전 +94

    당연히 보내야지. 지금 상황엔 외교력만 믿을수 없음. 원유 수입로 막히면 우리나라 폭망인데 트럼프 형아가 명분 만들어 줄때 빨리 가자.

    • @user-cm4mu7dw6l
      @user-cm4mu7dw6l 4 년 전

      진짜로 전쟁나면 우리도 피해받어

    • @Duelhead
      @Duelhead 4 년 전 +3

      @@user-cm4mu7dw6l 진짜로 전쟁이 나더라도 왠만해서 미국이 한국일본에 대규모 파병을 요청할 일은 없음. 자기들 선에서도 가볍게 정리당하는애들을 왜 굳이 욕먹으면서까지 다른나라에 원군요청함?

    • @user-dg1hf5og7o
      @user-dg1hf5og7o 4 년 전 +3

      @@user-cm4mu7dw6l 아니 전쟁나면 파병정도로 끝낵겄지 근데 미국이 우리나라한테만 파병 하라고 하겠냐? 다른나라도 많은데

    • @odyyx9e6osydyodyo75
      @odyyx9e6osydyodyo75 4 년 전 +1

      손가락 까딱까딱하면 쑥대밭되는 나라를 치는데 원군요청을...?

    • @user-es5dx9cl4g
      @user-es5dx9cl4g 4 년 전

      니가 먼저 가고나서 인증하면 갈게

  • @gjstkd27
    @gjstkd27 4 년 전 +38

    모르는 게 약인데 알아버려서 오늘도 암걸립니다 ㅠㅠ

    • @ysk7414
      @ysk7414 4 년 전 +2

      제말이 머리아파 죽겠네,환멸

    • @user-ez7jv2yw5x
      @user-ez7jv2yw5x 4 년 전 +1

      어휴 믿고거르는 애니프사

    • @kaur117
      @kaur117 4 년 전 +1

      @@user-ez7jv2yw5x 짱구가 어때서 ㅠ

  • @user-vz4mb4xo4f
    @user-vz4mb4xo4f 3 년 전 +34

    ㅅㅂ 그냥 고래싸움에 새우등 터지는거네 ㄷ ㄷ

  • @yumseo8144
    @yumseo8144 4 년 전 +1

    ㅠ 유익한 영상이네요 알기쉽게 알려줘서 감사합니다

  • @user-vn4fr6qx1o
    @user-vn4fr6qx1o 4 년 전 +198

    그래도 파병하는게 그나마 이익이 아닐까요
    한ㅡ일 원유경로가 비슷하다곤 하지만 일본만 이익이 되는 것처럼 말하시면 안되죠 결국 우리나라에도 이익이 있을건데 감정적만으로 문제를 보면 외교는 망합니다

    • @user-fk5kr9gx6q
      @user-fk5kr9gx6q 4 년 전 +5

      근데 나중에 경제적인 후폭풍을 생각하면..

    • @user-uy5vj1ve7r
      @user-uy5vj1ve7r 4 년 전 +31

      맞습니다 파병해야해요 일본이 어부지리로 얻는거 싫다고 미국한테 땡깡 부려봤자 미국입장에서 얼마나 이해해줄까요 차라리 파병하고나서 합의점을 찾아야 더 잘 들어줄겁니다

    • @namuhanma731
      @namuhanma731 4 년 전 +7

      개인적 상각으로도 파병에 찬성합니다 다만 이번 파병을 통해 일본을 빼고 한미 동맹을 굳건하게 해야한다 생각 다만 우리 국군이 다치는 일이 없길 기도합니다

    • @junyeongoh3988
      @junyeongoh3988 4 년 전 +2

      @@namuhanma731 ㄴ 미국입장에선 한국 일본 어느쪽이 공산화가 된다고하면 일본을 고를확률이 엄청 높습니다

    • @junyeongoh3988
      @junyeongoh3988 4 년 전 +1

      @@namuhanma731 애초에 자기들에게 전쟁건 국가(일본)이 다시 군대를 가지게 하는게 누구보다 좋은건 미국이고 인구 경제력 기술력에서 압도적인 일본 한반도가 아무리 주요 요충지라도 일본먹히면 한국 지키는것도 미국한텐 벅참 애초에 중국함대가 지나가는걸 싹다 일본 해자대가 막고있기해서 한미보단 미일이 더 미국에겐 이득입니다

  • @uni_sol4397
    @uni_sol4397 4 년 전 +51

    올해는 왜 세계적으로 문제가 많냐;;
    전쟁은 각국의 상처를 남기는 일이라
    심각한 일 아니면 말로 하지~
    충분히 협의보고 서로 윈윈하는 방법이나
    적당한 손해와 이익을 보는 방법도 있을텐데
    이익을 더 보려고 하니까 일이 터지지..
    세상이 시끄러운데 왜 우리나라만 가지고 저난리야 진짜 동네북에여 뭐여 ㅠㅠ

    • @himitsu6565
      @himitsu6565 4 년 전

      말로 안되니까 무력 쓰는거 아니냐

    • @user-gp8mx7nd9j
      @user-gp8mx7nd9j 4 년 전

      제3차 세계대전이 될거라는 징조...

  • @sideclover
    @sideclover 3 년 전 +13

    TMI) 이거 결국 독자적인 작전으로 청해부대를 파병하는것으로 결정했음. 미국한테는 '너네 요청대로 파병했어' 했고, 이란에게는 '군대 보내긴 하는데 미국이랑은 상관없는 우리군대야' 라는 스탠스.
    청해부대는 아덴만부터 호르무즈까지 이르는 엄청 넓은 작전범위를 갖게되어 피로도가 올라갔고, 파병도 국회의 동의를 거치지 않아서 약간 위헌적인 요소가 있었지만 좋은 대처였다고 생각함.

    • @user-uw9wy9sm8i
      @user-uw9wy9sm8i 3 년 전

      영상보면서 이생각했는데 용병느낌으로다가 보내는것도 방법일것 같다고

  • @kimminsu967
    @kimminsu967 4 년 전 +5

    진짜 답이 없다 멀해도 손해

  • @user-pc2zm5te2f
    @user-pc2zm5te2f 4 년 전 +173

    광해군의 마음이 이랫을꺄
    역시 광해군은 성군일세

    • @nalong731
      @nalong731 4 년 전 +21

      난 광해군 재평가해야된다고 생각함 묘호도 다시 올리고

    • @user-rp7wq3dd7j
      @user-rp7wq3dd7j 4 년 전 +3

      나도 이 생각하고 있었는데

    • @klahorison
      @klahorison 4 년 전 +6

      @likeasoul 대가리 깨진 달....창

    • @user-tj8dj4gc4m
      @user-tj8dj4gc4m 4 년 전 +5

      @likeasoul 70프로가 문죄인싫어하고 30프로는 광적으로좋아함 30프로는 전라도인이 대부분임

    • @user-tj8dj4gc4m
      @user-tj8dj4gc4m 4 년 전 +2

      @likeasoul 댓글만봐도 나오는듸ㅣ 부정하다니 안타깝네요ㅜㅠ 싫다는사람이 한명도 없다니ㅋㅋ

  • @user-mx2nt5ck3p
    @user-mx2nt5ck3p 4 년 전 +66

    일본 에바쎄바..
    진짜 너무 얄밉다. 역대급역대급.

    • @user-mx2nt5ck3p
      @user-mx2nt5ck3p 3 년 전

      @타이완사회주의 공화국 얄밉다라는데 죽이고 싶다니 인성이 역시^^ 어느나라인지 대단한 민족성이다 진짜. 설마 한국인이라면 매국노 인정. 그 나라 가서 사세요~^^/

  • @harpy9258
    @harpy9258 4 년 전 +4

    이런 나라에서 어떻게 살아가냐고....
    서로서로 도우며 살아가야하는데 서로 서로 싸우면 어떡하냐고.... 진짜 어떡해..

  • @user-xq5mj4ml4m
    @user-xq5mj4ml4m 4 년 전 +17

    우리나라는 맨날얻어 터지냐;;"

  • @user-yc2di2eh1i
    @user-yc2di2eh1i 4 년 전 +83

    너무 쉬운거 아님? 자국 선박을 지키기 위해서 파견되는건 너무나도 당연함. 국민의 재산과 안전에 있어서 눈치 볼꺼면 그냥 아예 처음부터 국제 사회에서 짜져야지. 아님?
    그리고 뭐 일본하고 같이 활동하기가 싫다는데, 일본 해상 자위대의 수준은 엄청남 그래서 이미 몇번 같이 국제 훈련에 참가도 함. 그런데, 뭐 지금 관계가 어째서 뭐 참여는 별로라는데..이건 장기간을 두고 봐야하는 문제임. 아 하나 더 있다.
    물주말 따르는게 답이다..한미연합 유지 카드는 우리가 아니라 미국에 있음을 기억하시길..

    • @user-ww4uj9gi3y
      @user-ww4uj9gi3y 4 년 전 +5

      도제현 어휴 영상을 똥구멍으로 쳐봤나

    • @Kimjians
      @Kimjians 4 년 전 +10

      영상 봐도 이게답인듯한데????

    • @user-hs6xv8pz1o
      @user-hs6xv8pz1o 4 년 전 +8

      @@user-ww4uj9gi3y 니가 멍청한거ㅋ

    • @yeaimp
      @yeaimp 4 년 전 +8

      @@user-ww4uj9gi3y 너가 그런거 아니고?

    • @TJ_1025
      @TJ_1025 4 년 전 +7

      국제정치가 그렇게 쉬웠으면 지금 정부가 고민하고 있겠냐?
      가뜩이나 반일감정 높아진 지금 우리나라만 파병하면 여론이 참 가만있겠다.
      또 일본만 파병하면 일본 군대가지게 해준다고 ㅈㄹ 거릴거고
      파병안하면 미국한테 찍히지
      단순한 새끼들보소

  • @jigoo6783
    @jigoo6783 4 년 전 +140

    갑분카트라이덬ㅋㅋㅋㅋㅋ아 신경쓸것도 많은데 머리 깨지겠네

  • @user-sn4lr2ew4l
    @user-sn4lr2ew4l 4 년 전 +44

    일본한테 이득가는건 싫지만 뭘 해도 손해니 차라리 미국옆에 붙어있기라도 하자...하

  • @user-dq3zp9gr9r
    @user-dq3zp9gr9r 3 년 전 +27

    와중에 트윗 뭐냐 지들이 분쟁 원인이면 지들이 책임지고 보호해줘야지 우리한테 떠넘기냐

  • @user-hz7ef5bz3i
    @user-hz7ef5bz3i 4 년 전 +30

    당연히 파병가야지 이란이진짜로
    막으면 기름값이ㄷㄷ

    • @WS-tr9fm
      @WS-tr9fm 4 년 전

      ㅇㅇ맞음 현재정세는 미국이라 미국도와주고 다시 일본이랑 무역협상해서 말안들으면 지랄하면됨 ㅇㅇ

  • @boilracmarrac
    @boilracmarrac 4 년 전 +120

    눈치게임 시작!
    미국:1!
    한국:2!
    일본:나눈 어또케...칫

    • @user-kn1ne5te9c
      @user-kn1ne5te9c 4 년 전

      ㅋㅋㅋㅋㅋ

    • @Jeong_ho12
      @Jeong_ho12 4 년 전 +3

      중국산한우 ㅋㅋㅋㅋㅋㅋㅋㅋㅋ 너무하네 우리 국뽕들 마음좀 지켜주라

    • @user-fi9ec8ve8s
      @user-fi9ec8ve8s 4 년 전 +2

      미국:1!
      한국:2!
      일본:2!
      -
      한국:아 짜증나
      일본:뭐래 나도 짜증나
      한국:뒤질래?
      일본:뭐 시발아
      미국:.. 응 너희 둘이 벌칙^.^

  • @user-ww1pd1iv8b
    @user-ww1pd1iv8b 4 년 전 +68

    아니 그곳 원유값 4배오르면 현 상황에서 원유 수급 대안이 있나부터 찾아봐야 하는거아님?? 파병을 하니마니보다??

    • @Duelhead
      @Duelhead 4 년 전 +3

      반대로 그냥 파병해서 길만 지키면 복잡하게 대안 찾을 필요도 없는데

    • @user-su3mv4lv8e
      @user-su3mv4lv8e 4 년 전 +3

      @@Duelhead 요 영상 끝까지 봐보세요 그렇게 간단한 문제가 아니더라구요ㅠ

    • @skt9542
      @skt9542 4 년 전 +3

      @@user-su3mv4lv8e 그렇게 파병안했다가 미국이 니들도 우리 전쟁났을때 파병안해줬으니 우리도 니네 전쟁났을때 안도와줄게 이러면 어쩌실거임?

    • @eunbyeollee210
      @eunbyeollee210 4 년 전 +1

      SK T 우리가 전쟁이 난다면 북한이랑 날 가능성이 젤 높은데 미국은 도와줄 가능성이 농후함. 사실 도와준다고 보기에는 치밀한 계산이 깔린 일이지만. 남한은 위치적으로 미국이 놓치면 러-중 견제가 힘들어지기때문.

    • @user-hq7om8yp8t
      @user-hq7om8yp8t 4 년 전

      @@skt9542 우리가 싸울놈들이 북한이랑 중국밖에 없는데 미국이 미쳤다고 안도와줄리가

  • @user-rv6xj7rh9e
    @user-rv6xj7rh9e 4 년 전 +10

    1:39 카트라이더 겁나웃기네 ㅋㅋ

  • @godot5437
    @godot5437 4 년 전 +22

    하이고 ㅠ 한국은 시바 먼 옛날부터 주변국들한테 줘 터지고 미국 눈치보랴 일본 견제하랴 아주 기분 드릅게 바쁘네 ㅍㅠ

  • @chsh1581
    @chsh1581 4 년 전 +18

    아휴.....너무 힘든데ㅠㅠ...
    우리나라는 진짜 사이에 껴서 무슨 고생이냐....
    너무 외교가 힘든듯....난 모르것음ㅠㅠ

  • @CupsCT
    @CupsCT 3 년 전 +14

    뭐야 1년전 영상이였네;;

  • @user-lb4du8sx7u
    @user-lb4du8sx7u 4 년 전 +5

    1:39 봉쇄~~

  • @user-yy8gz9zj6d
    @user-yy8gz9zj6d 4 년 전 +37

    우리는 저 해엽에 군대를 파병해야하는 이유나 명분은 있음 문제는 그 이후에 벌어질 외교 문제가 걸리지.... 이건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니 그야말로 진퇴양난이네요

    • @user-wm3yp1jt9m
      @user-wm3yp1jt9m 4 년 전

      차라리 일본이랑 같이가서 지키는것이 형평성에 맞을꺼 같은데 ㅇㅂ놈이 또 붕탕중....

  • @wugichoi
    @wugichoi 4 년 전 +18

    정말 뛰어난 외교관은 정령 아직 안 태어난것이더냐....

  • @user-dy7tf8ng2k
    @user-dy7tf8ng2k 3 년 전 +11

    아니근데 미국 도움 안받겠다고 시위하던 단체가 파병반대는 왜해? 우리손으로 우리무역로 지키는 건데 누구랑 전쟁치러가는게 아니라 우리나라 무역로 보호목적인데

    • @user-pi1qc3io1k
      @user-pi1qc3io1k 3 년 전

      보호를 못하니까 반대하는 겁니다. 파병한다면 충무공 이순신급 구축함이 가야하는데 충무공급 구축함른 제대로된 자함방공도 레이더 문제로 힘듭니다 소나의 성능또한 현대식 구축함이라 볼수 없는 구형이고요 그렇다고 세종대왕급 구축함을 보내는건 엄청난 전력손실이죠

    • @roasted-almond
      @roasted-almond 3 년 전 +2

      @@user-pi1qc3io1k 그럼 우리 유조선 침몰돼도 나몰라라?ㅋ 결국 미국이 지켜줘야 하는 상황인데 우리 전력유출은 안되고 미국도움받자니 해놓은말이 있고 ㅋㅋ

  • @user-vh9cl1sn3m
    @user-vh9cl1sn3m 3 년 전 +5

    그냥 하면 되는거 아님?
    이러다 보면 끝이 없음

  • @user-hr5wq6vz2t
    @user-hr5wq6vz2t 4 년 전 +221

    외국중에 신뢰가는 나라가 없다 진심

    • @newg6135
      @newg6135 4 년 전 +7

      @Changmo 감비아 중국에 넘어갔다 ㅋㅋㅋ

    • @yangmuho
      @yangmuho 4 년 전 +14

      가장 신뢰가는 나라=미국, 일본

    • @user-we5zi5jt8x
      @user-we5zi5jt8x 4 년 전 +9

      @김영우 정의 국가 한민족은 그런거 없습니다. 정신 똑바로 차리고 죽창이나 챙기쇼

    • @user-rn4nd3br5k
      @user-rn4nd3br5k 4 년 전 +20

      우리를 신뢰하는 나라도 없음ㅋㅋㅋㅋㅋㅋ

    • @anonanonym9872
      @anonanonym9872 4 년 전 +14

      한국인 특징) 지네나라가 절대 善인줄 알음(=자의식과잉, 망상증)

  • @SB10SB
    @SB10SB 4 년 전 +5

    어째해야하는거요...

  • @user-bg1xf6ir8i
    @user-bg1xf6ir8i 4 년 전 +100

    미국이 첨부터 이란건들여놓고 울보고 지키라노하네 똥은지들이싸고 우리보고 치우라는겨?

    • @lawyer1944
      @lawyer1944 4 년 전 +4

      하 기름값 도시가스값 오르는 소리가들리네요..유가상승은 모든 물가상승을 야기시키고 물가 걱정이네요

    • @goodk6186
      @goodk6186 4 년 전 +1

      이란 때문에 파병하는게 아니라 해적 견제하려고 파병하는거

    • @beomgyu08
      @beomgyu08 3 년 전

      그건 또 뭔 개소리야

    • @user-hp7gq6jp1d
      @user-hp7gq6jp1d 3 년 전 +8

      미국이 이용해먹긴 하지만 우리한데도 그건 이득이긴 하잖아. 미국말 씹고싶다면 좀더 강해진 뒤 공산세력들 거의 뒤지고나면 그때나 가서 씹자.

    • @mallang474
      @mallang474 3 년 전 +2

      이게 바로 내로남불인가

  • @mdb2921
    @mdb2921 4 년 전 +251

    뭐가 어려워;; 결국은 파병하는게 맞지. 이와중에 일본이 숟가락 얹을거 고민하기보다 차라리 미국에서 빼먹을거 궁리하는게 낫지

    • @user-tc7gr9sg8w
      @user-tc7gr9sg8w 4 년 전 +1

      나도 그리생각했는데

    • @user-nd4cr1nm7b
      @user-nd4cr1nm7b 4 년 전 +6

      DONG GYUN KANG 기사내용보면 둘다 놓치기 싫다는거죠 이란에 우리 기업이 많이 가있으니까 .. 틀린말은 아니지만 원유70프로면 님 말대로 파병이맞죠

    • @WS-tr9fm
      @WS-tr9fm 4 년 전 +6

      맞음 일본이 가면 따라가자고 하면됨 ㅇㅇ 그리고 돌아와서 일본한테 ㅈㄹ하면되고 ㅇㅇ

    • @user-qj3ry8st6s
      @user-qj3ry8st6s 4 년 전 +10

      파병하면 다음엔 한국에다가 중국 러시아 견제하는 공격형 미사일 배치하라고 할껄

    • @qorgus94
      @qorgus94 4 년 전 +6

      @@user-qj3ry8st6s 그게 나쁠 이유는 뭔데

  • @Gold_Fish_Water_Tank
    @Gold_Fish_Water_Tank 4 년 전 +5

    진짜 미쳤따~

  • @user-uy7nk2ej4t
    @user-uy7nk2ej4t 4 년 전 +6

    진짜 국력이 강해야하구나.. 와나 세상에ㅋㅋㅋㅋㅋㅋㅋ 이건 뭐 동네 북도 아니고 요즘 위에서 지랄 안하니까 밑에서 난리고ㅋㅋㅋ아직 해결도 안됐는데 또 다른 강대국에 의해 적과 아군이 돼야하는 상황ㅋㅋㅋㅋㅋㅋ

  • @user-hc5qw1wr2m
    @user-hc5qw1wr2m 4 년 전

    아...... 겁나 애매하다...... 좋은 결정이 있기를....

  • @user-bd2gm9vc3w
    @user-bd2gm9vc3w 4 년 전 +16

    3:28 응ㅜㅜ

  • @user-zt3he3wf6b
    @user-zt3he3wf6b 4 년 전 +43

    고민할 가치가 하나도 없는 문제네 가야지
    난 뭐 약간의 고민할 가치가 있는 문제인줄

  • @user-ui3yx9dw9r
    @user-ui3yx9dw9r 4 년 전 +18

    미국은 손 안대고 코풀겠다는 거고만.
    고래싸움에 새우등만 열라 터지네.

    • @panzer8672
      @panzer8672 4 년 전 +1

      넌 저 아라비아 반도 조그만한 해역에 미 5 함대 전체가 배치되어있다는거 모르지?

    • @dikdkldksldkie9119
      @dikdkldksldkie9119 4 년 전

      차밍따미 동맥국 함대들 더 끌어모아서 군사력을 더 강화, 압박 하겠다는 뜻 아닐까요?,,,

    • @user-ui3yx9dw9r
      @user-ui3yx9dw9r 4 년 전

      @@dikdkldksldkie9119 그 뜻이 정확한가요? 미군이 그대로 전부 남을 거라면 굳이 한일까지 압박을 할 필요가 있을까하는 생각이 들어서요~

    • @user-uh3uo3jx8d
      @user-uh3uo3jx8d 4 년 전 +1

      미해군이 우리 원유수송로까지 통째로 보호중인데 이제 우리껀 우리보고 지키라니까 미국을 욕해대네,
      손안대고 코풀겠다는 심보가진건 오히려 연합함대참가는 안하면서 미군이 해협 보호해주길 원하는 무리들 아님?

    • @user-ui3yx9dw9r
      @user-ui3yx9dw9r 4 년 전

      @@user-uh3uo3jx8d 미국이 한국과 일본으로 가는 원유수송로를 지금까지 통째로 보호해줬던 이유는 뭔가요? 정말 미국이 한일 원유수송로 보호를 위해 이란에 함대를 파견해서 주둔해있었던 건가요?

  • @user-ji4qm5mh2w
    @user-ji4qm5mh2w 4 년 전

    진짜 영상 재미있게 잘만든다 그냥 내용 설명만 했으면 안봤을텐데 재미지네

  • @user-cg3ew4td7q
    @user-cg3ew4td7q 3 년 전 +7

    반일반미감정세뇌좀그만해라

  • @Lakion
    @Lakion 4 년 전 +51

    허구헌 날, 태극기랑 성조기 들고 댕기는 태극기 부대를 호르무즈로 보내면 되겠네
    군복도 알아서 입고 오잖어 ^ㅗ^

  • @skxkdoemakxk
    @skxkdoemakxk 4 년 전 +14

    일본 군대가 없는데 파병 요청 실화냨ㅋㅌㅋㅋㅋㅋㅋ 해군 인정한다는 거임??

    • @Crusadet
      @Crusadet 4 년 전

      예전부터 자위대의 연합군 참전은 인정됬음

    • @user-ei5li2yb4g
      @user-ei5li2yb4g 4 년 전

      이제 일본 해상 자위대도 해외 파병 및 작전 투입이 가능해짐

  • @user-ly2cq2hr6p
    @user-ly2cq2hr6p 4 년 전

    어렵다

  • @user-tw5vj3xc1o
    @user-tw5vj3xc1o 4 년 전 +4

    1:39 막자 ㅋㅋㅋㅋㅋㅋㅋ

  • @balggeun
    @balggeun 4 년 전 +112

    뭐 우리 일인데 가는게 맞다고 생각합니다. 석유가 절실히 필요한 나라인데 수송로를 보호하는건 당연한거 아닌가...왜 마치 도살장 끌려가듯이 말하는거지. 파병 반대여론이 얼마나 있다고...뉴스라는 이름달고 너무 선동적인 메시지를 담고있네요.

    • @user-nz4pc3mx6f
      @user-nz4pc3mx6f 4 년 전 +13

      지마음에 안들면 선동이라고 하노

    • @user-hy3gp3oe9v
      @user-hy3gp3oe9v 4 년 전 +1

      우리나라 기업이 진출해 있다잖냐 친구야

    • @user-mk4vm5ek1p
      @user-mk4vm5ek1p 4 년 전 +1

      ㅇㅇ 일본의 재무장 반대 이유로 2차대전 전범국 드립은 너무 감성적인 거 같은데?? 물론 일본이 전범국이었던 건 빼박팩트지.

    • @user-ed3ir2hu1t
      @user-ed3ir2hu1t 4 년 전

      근데 어짜피 파병 자원병 제도인데 도살장이랑 비교하는건 좀 아닌듯

    • @user-un1hb3hu5s
      @user-un1hb3hu5s 4 년 전

      군대가면,,, 단교까지 생각한다는데 석유구하기가 어디쉽나요 우리나라 73프로가 저기서 나온다는데 경제 그냥 망하는데요. 군대가는게 중요하긴한데 갈거면 다른 수급책을 찾든말든,, 해야됩니다.. 일단 둘이 화해좀해...

  • @user-jf1on2gf9w
    @user-jf1on2gf9w 4 년 전 +3

    저기엔공용해엽?이라해야되나?이름이기억안나네... 그거없음...? 우리나라는 우리나라해협을좁혔잖아.. 부산 8해리에 딴도시는(?)3해리인데....

  • @user-pw5zw1tz1x
    @user-pw5zw1tz1x 4 년 전 +1

    이렇게 어떤게 좋고 나쁘다는 비교분석이 필요했다, 판단은 본인몫

  • @user-pp1ef9zd7u
    @user-pp1ef9zd7u 4 년 전 +1

    진짜 고래 싸움에 새우등 터지네...

  • @sooyeonkim-wv1ic
    @sooyeonkim-wv1ic 4 년 전 +8

    장난치나 ㅋㅋㅋㅋㅋㅋㅋ 시대가 왜 이러는데 ㅋㅋㅋㅋㅋ

  • @aegis7231
    @aegis7231 4 년 전 +28

    일단 우리가 먼저 파병해서 미국의 호의를
    사서 일본견제해ㅋㅋㅋㅋㅋㅋ
    give and take 확실하다메ㅋㅋㅋ

  • @matjota
    @matjota 4 년 전 +30

    일단 독자적으로 군대보내고 이란한테 우린배만지킨다고하고 전쟁안하고 배만지킨다고해도 안되겠지 ㅠㅠ

    • @user-tq9rl6fr3e
      @user-tq9rl6fr3e 4 년 전 +4

      아니.왜 그렇게 쫄아있음? 스브스가 말하는거 모순 덩어리임.ㅋㅋㅋㅋㅋㅋ
      바로 군대보내서 우리 원유가 지키면서 한미일관계 무조건 굳건하다는것들 보여줘야한다. 이는 즉 주변 공산당에게도 보이지않는 견제가 될 수 있어. 이는 말할필요도 없이 파병하는게 맞다

    • @staylala25
      @staylala25 4 년 전 +1

      @@user-tq9rl6fr3e 그럼 이란이랑 적대적인 관계가 되요 그게 생각보다 크기때문에 많은 말이있는거여요

    • @user-tq9rl6fr3e
      @user-tq9rl6fr3e 4 년 전

      @@staylala25 뭐가 큰디요

    • @ironmoon8064
      @ironmoon8064 4 년 전 +1

      5개월전 얘기로 왜 싸워...이제 새로운 문제가 발생햇어 ㅋㅋㅋ호르무즈가 문제가 아냐...

    • @user-tq9rl6fr3e
      @user-tq9rl6fr3e 4 년 전 +1

      @@ironmoon8064 ??? ㅆㅂ 5개월전 영상이네?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난 또 최근 이란에 대해서 말하는 줄 알았는데

  • @user-qu4pq3gg9r
    @user-qu4pq3gg9r 3 년 전 +350

    3:50 욱일기 치워라

    • @user-ti6yb4sq8k
      @user-ti6yb4sq8k 3 년 전 +12

      저거 해자대 깃발;;;

    • @germanynazi9785
      @germanynazi9785 3 년 전 +8

      아니 군기를 뭐라고 할수없지

    • @user-xl3ni3bq1o
      @user-xl3ni3bq1o 3 년 전 +35

      그럼 나치깃발 군기로하거나 빨갱이군기 써도 아무상관없다고?ㅋㄱㅋㅋ

    • @germanynazi9785
      @germanynazi9785 3 년 전 +1

      @@user-xl3ni3bq1o ? 나치는 국기니깐

    • @germanynazi9785
      @germanynazi9785 3 년 전 +5

      @@user-xl3ni3bq1o 욱일기는 올래부터 군기였음

  • @user-wk6ez2hn5p
    @user-wk6ez2hn5p 4 년 전 +5

    노동자연맹 끄덕끄덕

  • @nxi_2444
    @nxi_2444 4 년 전 +3

    귀엽다니 막말..

  • @user-zr8dc2sx8w
    @user-zr8dc2sx8w 4 년 전 +11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갑자기 아시안게임때 군대간 이란 병사들이 생각난다ㅋㅋㅋㅋㅋㅋㅋㅋ 화이팅!ㅋ

    • @user-gf6iq6eo2u
      @user-gf6iq6eo2u 4 년 전 +1

      아시안게임때 왜요 ?

    • @user-cb2un3dv1d
      @user-cb2un3dv1d 4 년 전 +3

      @@user-gf6iq6eo2u 작년 아시안게임 축구 16강전에서 이란vs한국에서 우리나라가 이기고 이란 탈락이라 이란도 우리랑 똑같이 징병제라 결국 우리한테 지고 군대간걸 말한듯

  • @Berkut7411_ddulgi
    @Berkut7411_ddulgi 4 년 전 +562

    욱일기좀 모자이크 하지
    우리나라로치면 저건 나치일당 국기인대

    • @130moodtrbl7
      @130moodtrbl7 4 년 전 +5

      @@dyddiddks 그러게요

    • @user-ih9pt6vh4c
      @user-ih9pt6vh4c 4 년 전 +2

      @@Milky__w ㄴㄴ아니지 미국으로 쳐아죠

    • @user-qn1om6uv2n
      @user-qn1om6uv2n 4 년 전 +9

      진심 욱일기 그려진 티 입은 외국인 애한테 내가 뭐라 하면 아니라고 하면서 내가 나치 티 입으면 어떻겠냐고 말하면 싸뭄

    • @user-wu3uz1ye9d
      @user-wu3uz1ye9d 4 년 전 +1

      뭔가 이상한데? ㅋㅋ

    • @k.jx_on
      @k.jx_on 4 년 전

      나치일당 국기가 뭐에용? 제가 5학년 이어서...

  • @user-mg5iv5fg1z
    @user-mg5iv5fg1z 3 년 전 +6

    어쩌라고 중국몽 스브스야

  • @user-nw4dx1vd7q
    @user-nw4dx1vd7q 4 년 전 +8

    우리가 파병한다면 이란 정부에 이야기해서 공감대를 형성해야함 우리는 이란과 유대가 좋은편임 문제는 공격이 이란 정부가아니라 민간군사조직 혁명수비대 일부가 감정적 행동이건 테러조직이 행동해서 이간질한것 같다 생각하면서 말하면서 우리양국 우호 문제가 문제될수있으니 우리국적 유조선 및 상선보호위해 파견하것다고해야함 양해구하는것이죠 그리고 철저이 방어하면서 우리와 다른나라 보호하고 중국 일본만 배제하면됌 왜 지들도 군함있음 지들것은 지들이 보호해야지 ㅋ

  • @agent_urus
    @agent_urus 4 년 전

    지금은 가격이...

  • @user-db2so9ri1u
    @user-db2so9ri1u 4 년 전

    어렵다증말

  • @user-uj7dp4cm4h
    @user-uj7dp4cm4h 4 년 전 +41

    군을 보내면 장점
    1.일단 우리나라 선박을 직접 보호하게됨
    2.미국과 외교 관계 상승
    단점
    이란에게 등돌림
    안보내면
    미국한테 눈치밥 오지게 먹음
    일본의 군사활동을 보고있어야함
    이란이랑은 뭐 그대로 짱친먹는거

    • @user-sx1tt9lm3i
      @user-sx1tt9lm3i 4 년 전 +5

      모 모 이란이랑 절친먹는다고해도 미국이 너무 강력함 무조건 미국편에 서야지

    • @Sllang
      @Sllang 4 년 전

      @@user-sx1tt9lm3i 그럼 우리 석유가 난리남
      반대로 이란편이면 동맹 약해지고

    • @Sllang
      @Sllang 4 년 전 +1

      @@user-sx1tt9lm3i 2개 지킬려면 중립적으로 서야함

    • @user-sx1tt9lm3i
      @user-sx1tt9lm3i 4 년 전 +2

      ᄉᄅ 석유가 약해지든 말든 미국놓치면 답없음 석유는 비싸게라도 사올수있는데 미국하고 신뢰는 돈으로도 해결못함 ㅇㅇ

    • @user-sx1tt9lm3i
      @user-sx1tt9lm3i 4 년 전

      ᄉᄅ 석유가 약해지든 말든 미국놓치면 답없음 석유는 비싸게라도 사올수있는데 미국하고 신뢰는 돈으로도 해결못함 ㅇㅇ

  • @user-uj8vo3ok6t
    @user-uj8vo3ok6t 4 년 전 +6

    빨리 해결책을 찾아야 합니다.

  • @Casey-ee8fk
    @Casey-ee8fk 4 년 전

    우리나라힘들땐보지도않더니
    걍제갈길갑시다!

  • @jungu125
    @jungu125 4 년 전 +1

    그놈의핵.....

  • @user-mw2xg4jv8o
    @user-mw2xg4jv8o 3 년 전 +5

    반미 반일 부추기는 논점 보소 ㅋㅋ 제발 감성말고 이성적인 판단만 뉴스에 내보내면 안됨? 언론 꼬라지 보소 ㅠㅠ

  • @3astra128
    @3astra128 3 년 전 +18

    아니...한미수교 맺을때부터 동맹국으로서 파병가는게 맞지. 그리고 일본과 잘되는게 뭐가 그렇게 싫은데? 과거에만 머무르는 민족도 미래가 없다며? 도대체 이 뉴스는 뭘 말하고 싶은거냐?

    • @user-re3zu7gq9m
      @user-re3zu7gq9m 3 년 전 +2

      ㄹㅇ입니다 반미느낌이강하긴한데 그냥 나레이션도 떽떽거리고 그냥 좌좀빨갱이인듯

    • @user-hn9bj2nz2m
      @user-hn9bj2nz2m 3 년 전

      일본 재무장의 시작이 될수도 있다는거 아니겠습니까

  • @malebitchhere
    @malebitchhere 3 년 전 +11

    말살 드립과 정신 장애 드립ㄴ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NPC-Man
    @NPC-Man 4 년 전

    예전의 자이툰부대 사례처럼 직접적인 전투부대가 아닌
    후방지원형식의 부대를 파견할수도 있겠죠

  • @cilp_johndao7058
    @cilp_johndao7058 4 년 전 +27

    1. 호르무즈 해협은 그렇게 좁지 않아요 . ( 지도상 좁다고 영상에서 말한 만큼 좁지는 않습니다. )
    2. 일본 해군( 자위대) 무장 상태는 이미 한국 이상입니다. ( 무조건 참여 시켜서 한국의 부담을 줄여야됩니다. )
    3. 파병 안하면 미국이랑 한국 사이는 최악으로 갈거 같네요.

    • @KingOTaek
      @KingOTaek 4 년 전

      자위대 무장상태는 한국이상 절대 안됩니다...
      자위대 총만봐도 얼마나 불편한점 많은데

    • @mimimimimimimimiming
      @mimimimimimimimiming 4 년 전

      오오 저분 말이 맞습니다 총 해로 10km
      들어오는 해로 3km 나가는 해로 3km 중앙 여유지대 3km에 이 해협을 지나가는 하루 평균 배의 숫자는 14척밖에 안됍니다. 해협의 북쪽을 이란이 갖고 있습니다. 님이야 말로 언행 조심하며 생각하고 댓글 써주시길...

    • @user-hj3jg2il9d
      @user-hj3jg2il9d 4 년 전

      딸딸이대 총만봐도 답나올텐데

    • @user-pz1vs9te2i
      @user-pz1vs9te2i 년 전

      @@KingOTaek 해상자위대 왤케 무시함 한국해군보다 해자대의 전력이 더 강한게 맞음ㅋㅋ 애초에 일본의 해군력은 과거부터 약했던적이 없음

  • @user-fk7lb1uz7o
    @user-fk7lb1uz7o 3 년 전 +15

    ㅋㅋㅋㅋㅋㅋ 잘하는짓이다 스브스ㅋㅋㅋ
    애초에 동맹국이 같은편이지ㅋㅋ

  • @dongsin-pg3ts
    @dongsin-pg3ts 4 년 전

    어휴 이리치이고 저리치이고.. 제발 성장해서 치이는나라 말고 치는나라 되자!

  • @waby2558
    @waby2558 4 년 전 +2

    고민할거도 없이 파병하는게 맞고 대신 이란한테 뭐라도 잘 둘러댈지 혹은 대신 우리나라 정유사한테 혜택을 주고 이란을 돕게 하던가 미국 말 듣는 선택은 정해져있고 처신만 외교부에서 잘 해주길

  • @user-qx4bz6vn7b
    @user-qx4bz6vn7b 4 년 전 +6

    "우리 조선은 귀국(청나라)과 싸우고 싶지 않습니다.
    지난 임진년(임진왜란) 때 명나라가 풍전등화와 같은 우리 조선에게 군사를 보내 함께 싸워 보답을 하고자 우리 조선도 군사를 보내는 것일 뿐, 귀국(청나라)과 싸우고 싶은 마음은 단 한줌의 모래만큼도 없습니다.
    도원수 강홍립의 휘하 조선 육군 1만 3천명을 보냈으나, 전투 때는 후방에 위치해 귀국의 군사와 우리 군사가 결전을 벌이는 일이 없을 것이니 이해하시고, 조선군사가 포로로 잡혔을 시 다시 고국인 조선으로 살려서 돌려보내 주시길 청합니다."
    = 광해군이 강홍립에게 준 편지(중립외교)=

  • @user-vc1em7ks1e
    @user-vc1em7ks1e 4 년 전 +7

    저기해안가에 우리나라 포병대 보내고 대공망을 미국이 맡으면되고 일본은 돈주면되

  • @user-uu1ge8py5m
    @user-uu1ge8py5m 4 년 전

    1분41초 봉쇄

  • @user-hz4ce7uk1j
    @user-hz4ce7uk1j 3 년 전

    단군형 왜 이렇게 사는게 힘들어...ㅜ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