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진기의 '우리가 알아야 할 진짜 일본의 역사' (2018)

공유
소스 코드
  • 게시일 2019. 09. 11.
  • *매일 1편의 교양강좌를 즐길 수 있는 오마이스쿨 FREE ZONE!
    *오마이스쿨 홈페이지 회원가입을 하시면 더 많은 강좌의
    1강을 무료로 보실 수 있어요! (www.ohmyschool.org)
    -------------------------------------------------------------------------------------------------
    * 최진기의 '우리가 알아야 할 진짜 일본의 역사'
    1강 인구 100만의 도시, 에도의 비밀
    (본 강좌는 2018년 제작된 영상입니다.)
    #최진기 #일본 #역사 #오마이스쿨 #KG에듀원
    *보러가기
    최진기의 '우리가 알아야 할 진짜 일본의 역사'
    💻 오마이스쿨 바로 가기 (PC) : www.ohmyschool.org
    📱 오마이스쿨 바로 가기 (MO) : m.ohmyschool.org
    COPYRIGHT © OHMYSHCHOOL ALL RIGHTS RESERVED.

댓글 • 969

  • @user-wy6mb4bi9z
    @user-wy6mb4bi9z 3 년 전 +12

    최신기샘!
    강의 정말 재밌네요

  • @user-sn9qt9qk8j
    @user-sn9qt9qk8j 2 년 전 +15

    좋은 강의 고맙습니다....♡

  • @pearllee3576
    @pearllee3576 3 년 전 +13

    저 읽었어요 ㅎ
    후대망까지요
    감사합니다 좋은 강의 재미있게 해주셔서~~

  • @user-ud4fj1wn3f
    @user-ud4fj1wn3f 10 개월 전 +4

    최진기 강사님 보이스가 너무 좋습니다😂

  • @user-yd3wm9pq5i
    @user-yd3wm9pq5i 4 년 전 +15

    추석날 첫강의 잘보고 느낌니다

    • @user-bm5nn5ef7i
      @user-bm5nn5ef7i 3 년 전

    • @user-od4dk3ki4b
      @user-od4dk3ki4b 2 년 전

      최진기씨가 핵심을 빼고 말하시네요
      제가 일뽕러들과 토론할때 쓰는 레퍼토리인데
      이걸 제대로 다룬 유투버가 하나도 없네요. 대박인데
      근데 조선의 ♥연은분리법♥이 없었으면 현대 일본 자체가 없엇음 저 기술이 일뵨으로 건너가 일본 내전,임진왜란자금. 포르투칼.명과 무역하며 조총등 근대문물수입 →그게 일본의 근대화, 산업화 한일합방까지온거임 일보이 조선보다 낫다는 일베들이 내세우는 예시가 전부 에도시대부터임. 왜? 그때가 저기술이 건너가서 은의나라가 됀때거든 ㅋㅋ 그전까진 혼도시만입고다니는 변변한 국가체제도 못 갖춘 지방영주제도였음. 면도 못만들어 조선보다 국수도500년 늦게 먹은 나라임
      일본이 조선의 GDP를 최초로 역전한때가 에도시대이고, 일본은 조선의 기술 그거 하나잡고 딱400년 울궈먹어서 여기까지 온거지 그전까지 정말 비루한 비문명족이었음
      이런건 일본이 감추고싶어하는 역사임.
      근데 거꾸로 한국에서 이런 자랑스런 사실을
      안가르친다는것도 의외임. 아무리 한국역사가 친일파 이병도에서 시작됐다하더라도

  • @clubdj
    @clubdj 4 년 전 +16

    명강의 감사합니다^^

    • @user-od4dk3ki4b
      @user-od4dk3ki4b 2 년 전

      최진기씨가 핵심을 빼고 말하시네요
      제가 일뽕러들과 토론할때 쓰는 레퍼토리인데
      이걸 제대로 다룬 유투버가 하나도 없네요. 대박인데
      근데 조선의 ♥연은분리법♥이 없었으면 현대 일본 자체가 없엇음 저 기술이 일뵨으로 건너가 일본 내전,임진왜란자금. 포르투칼.명과 무역하며 조총등 근대문물수입 →그게 일본의 근대화, 산업화 한일합방까지온거임 일보이 조선보다 낫다는 일베들이 내세우는 예시가 전부 에도시대부터임. 왜? 그때가 저기술이 건너가서 은의나라가 됀때거든 ㅋㅋ 그전까진 혼도시만입고다니는 변변한 국가체제도 못 갖춘 지방영주제도였음. 면도 못만들어 조선보다 국수도500년 늦게 먹은 나라임
      일본이 조선의 GDP를 최초로 역전한때가 에도시대이고, 일본은 조선의 기술 그거 하나잡고 딱400년 울궈먹어서 여기까지 온거지 그전까지 정말 비루한 비문명족이었음
      이런건 일본이 감추고싶어하는 역사임.
      근데 거꾸로 한국에서 이런 자랑스런 사실을
      안가르친다는것도 의외임. 아무리 한국역사가 친일파 이병도에서 시작됐다하더라도

  • @weare__the
    @weare__the 개월 전

    너무재밌네요~~고맙습니다

  • @marieoya8057
    @marieoya8057 4 년 전 +2

    전 모두 읽었답니다 너무 재미있었죠

  • @user-wp4vm7rl7j
    @user-wp4vm7rl7j 3 년 전 +47

    에도가 백만의 거대도시가 되는데는, 앞의 설명외에, 덕천막부의 상수도 시설도 중요요인중의 하나.
    현재도 당시의 상수도 수원을 사용하고 있다.
    물과 인구의 관계는 필수적요건

    • @osao8445
      @osao8445 2 년 전 +5

      일본이 조선와서 한일: 똥청소

    • @user-od4dk3ki4b
      @user-od4dk3ki4b 2 년 전 +3

      최진기씨가 핵심을 빼고 말하시네요
      제가 일뽕러들과 토론할때 쓰는 레퍼토리인데
      이걸 제대로 다룬 유투버가 하나도 없네요. 대박인데
      근데 조선의 ♥연은분리법♥이 없었으면 현대 일본 자체가 없엇음 저 기술이 일뵨으로 건너가 일본 내전,임진왜란자금. 포르투칼.명과 무역하며 조총등 근대문물수입 →그게 일본의 근대화, 산업화 한일합방까지온거임 일보이 조선보다 낫다는 일베들이 내세우는 예시가 전부 에도시대부터임. 왜? 그때가 저기술이 건너가서 은의나라가 됀때거든 ㅋㅋ 그전까진 혼도시만입고다니는 변변한 국가체제도 못 갖춘 지방영주제도였음. 면도 못만들어 조선보다 국수도500년 늦게 먹은 나라임
      일본이 조선의 GDP를 최초로 역전한때가 에도시대이고, 일본은 조선의 기술 그거 하나잡고 딱400년 울궈먹어서 여기까지 온거지 그전까지 정말 비루한 비문명족이었음
      이런건 일본이 감추고싶어하는 역사임.
      근데 거꾸로 한국에서 이런 자랑스런 사실을
      안가르친다는것도 의외임. 아무리 한국역사가 친일파 이병도에서 시작됐다하더라도

    • @osao8445
      @osao8445 2 년 전 +2

      @@user-od4dk3ki4b 환단고기 국뽕러들 또또 개소리한다ㅋㅋ 조선이 은 제련법이 뛰어나면 지들이 무역하면됐는데 일본이 왜 건너간 기술로 발전하냐? 어우 진짜 국뽕 극혐

    • @user-od4dk3ki4b
      @user-od4dk3ki4b 2 년 전

      @@osao8445 1+1=2아니라고 하는디
      나는증명할 능력도없고. 하고싶지도 않다
      그렇게 생각하고 살아라

    • @osao8445
      @osao8445 2 년 전 +5

      @@user-od4dk3ki4b 또또 팩트앞에서 정신승리! 대다나다 뽕쟁이!

  • @user-zy1xp5sy4z
    @user-zy1xp5sy4z 3 년 전 +8

    응원함니다 감사드려요 💜💕😘😍😄💗💜💕😘😍😄💗💜💕

  • @junes8416
    @junes8416 4 년 전 +29

    산킨고타이(參勤交代, 참근교대) 제도가 이야기 되었어야 했던 것 같군요. 에도의 상업 발달 요인으로 꼭 이야기 되는 요소로 알고 있는데요. 그 외의 자잘한 오류들이 있지만, '대중강연'의 전달력과 교환되는 느낌이군요.

  • @user-br6pi4gb8h
    @user-br6pi4gb8h 4 년 전 +1

    기도합니다

  • @user-md9hb4eu3m
    @user-md9hb4eu3m 3 년 전 +3

    이해가 잘되었어요
    다음편도 기대하겠습니다

  • @user-ys6jj7ww4s
    @user-ys6jj7ww4s 4 년 전 +32

    진짜 재밌게 얘기한다

  • @user-wn8jx8uj3h
    @user-wn8jx8uj3h 3 년 전 +24

    진기샘.강의 감사합니다.

    • @user-ts5ol4fh7m
      @user-ts5ol4fh7m 3 년 전 +1

      감사합니다

    • @user-od4dk3ki4b
      @user-od4dk3ki4b 2 년 전

      최진기씨가 핵심을 빼고 말하시네요
      제가 일뽕러들과 토론할때 쓰는 레퍼토리인데
      이걸 제대로 다룬 유투버가 하나도 없네요. 대박인데
      근데 조선의 ♥연은분리법♥이 없었으면 현대 일본 자체가 없엇음 저 기술이 일뵨으로 건너가 일본 내전,임진왜란자금. 포르투칼.명과 무역하며 조총등 근대문물수입 →그게 일본의 근대화, 산업화 한일합방까지온거임 일보이 조선보다 낫다는 일베들이 내세우는 예시가 전부 에도시대부터임. 왜? 그때가 저기술이 건너가서 은의나라가 됀때거든 ㅋㅋ 그전까진 혼도시만입고다니는 변변한 국가체제도 못 갖춘 지방영주제도였음. 면도 못만들어 조선보다 국수도500년 늦게 먹은 나라임
      일본이 조선의 GDP를 최초로 역전한때가 에도시대이고, 일본은 조선의 기술 그거 하나잡고 딱400년 울궈먹어서 여기까지 온거지 그전까지 정말 비루한 비문명족이었음
      이런건 일본이 감추고싶어하는 역사임.
      근데 거꾸로 한국에서 이런 자랑스런 사실을
      안가르친다는것도 의외임. 아무리 한국역사가 친일파 이병도에서 시작됐다하더라도

  • @user-lk6wl2sn9p
    @user-lk6wl2sn9p 3 년 전 +10

    흐를때로 흐른 최진기강사님~~ㅜㅜ

  • @japanesetutorial3096
    @japanesetutorial3096 2 년 전 +4

    많이 배우고 갑니다.

  • @teyjay525
    @teyjay525 4 년 전 +4

    08:20 1800년대 세계 최대인구 도시 에도가 맞나요? ziansu(including shanghai)해서 1776년 3천2백만 1851년도4천400만이네요. 중국 도시단위로는 못찾겠는데 상하이 인구가 얼마인지 궁금하네요

    • @user-qi9fw3cl8i
      @user-qi9fw3cl8i 3 년 전 +3

      짱쑤성은 도시가 아니라 성급이에요 부산을 도시라하지 경상도를 도시라고 하진 않잖아요. 1851년이면 어촌마을이던 상하이가 아편전쟁후 유럽한테 이제 막 넘어가고 성장시작 할 때 라 상하이 인구는 의미없을듯

  • @San-gr3vl
    @San-gr3vl 2 년 전 +1

    편집자님
    쇼츠영상도 자주 올려주세요.
    쇼츠가 홍보효과가 좋아요

  • @user-bw6hz8wo9t
    @user-bw6hz8wo9t 3 년 전 +2

    아래댓글 공감~
    급하게 공부한 일본사..
    자주쓰는 단어 ' 나중에 예기 하겠지만~'

  • @user-zy1xp5sy4z
    @user-zy1xp5sy4z 2 년 전 +3

    응원함니다 감사드려요

  • @user-xq1dm4qi4r
    @user-xq1dm4qi4r 4 년 전 +34

    일자리가 늘어난게 결정적이었네요..상공업의 발달로 많은 인력이 필요로 해지고 등달아 화폐경제가 늘어나면서 경제가 윤택해지겠네요..지금도 일자리 많은곳이 인구가 늘어나듯이요~

    • @user-od4dk3ki4b
      @user-od4dk3ki4b 2 년 전

      최진기씨가 핵심을 빼고 말하시네요
      제가 일뽕러들과 토론할때 쓰는 레퍼토리인데
      이걸 제대로 다룬 유투버가 하나도 없네요. 대박인데
      근데 조선의 ♥연은분리법♥이 없었으면 현대 일본 자체가 없엇음 저 기술이 일뵨으로 건너가 일본 내전,임진왜란자금. 포르투칼.명과 무역하며 조총등 근대문물수입 →그게 일본의 근대화, 산업화 한일합방까지온거임 일보이 조선보다 낫다는 일베들이 내세우는 예시가 전부 에도시대부터임. 왜? 그때가 저기술이 건너가서 은의나라가 됀때거든 ㅋㅋ 그전까진 혼도시만입고다니는 변변한 국가체제도 못 갖춘 지방영주제도였음. 면도 못만들어 조선보다 국수도500년 늦게 먹은 나라임
      일본이 조선의 GDP를 최초로 역전한때가 에도시대이고, 일본은 조선의 기술 그거 하나잡고 딱400년 울궈먹어서 여기까지 온거지 그전까지 정말 비루한 비문명족이었음
      이런건 일본이 감추고싶어하는 역사임.
      근데 거꾸로 한국에서 이런 자랑스런 사실을
      안가르친다는것도 의외임. 아무리 한국역사가 친일파 이병도에서 시작됐다하더라도

  • @jino0070
    @jino0070 4 년 전 +2

    2부없네오

  • @green_tea_piccolo
    @green_tea_piccolo 4 년 전 +7

    잘봤습니다

  • @82caesar
    @82caesar 4 년 전 +4

    재밌네

  • @San-gr3vl
    @San-gr3vl 2 년 전 +3

    진기쌤 순한맛이 되신듯 ㅎㅎ

  • @xcherma
    @xcherma 4 년 전 +1

    Good.
    Thank you.

  • @with3192
    @with3192 3 년 전 +1

    강의 기다립니다
    감사합니다

  • @user-ul2er6bi9c
    @user-ul2er6bi9c 4 년 전 +9

    2편 링크좀요 ㅜㅠㅠㅠ

  • @Dd-kr8mn
    @Dd-kr8mn 3 년 전 +17

    항상 지나친 욕심이 문제죠..

    • @user-od4dk3ki4b
      @user-od4dk3ki4b 2 년 전

      최진기씨가 핵심을 빼고 말하시네요
      제가 일뽕러들과 토론할때 쓰는 레퍼토리인데
      이걸 제대로 다룬 유투버가 하나도 없네요. 대박인데
      근데 조선의 ♥연은분리법♥이 없었으면 현대 일본 자체가 없엇음 저 기술이 일뵨으로 건너가 일본 내전,임진왜란자금. 포르투칼.명과 무역하며 조총등 근대문물수입 →그게 일본의 근대화, 산업화 한일합방까지온거임 일보이 조선보다 낫다는 일베들이 내세우는 예시가 전부 에도시대부터임. 왜? 그때가 저기술이 건너가서 은의나라가 됀때거든 ㅋㅋ 그전까진 혼도시만입고다니는 변변한 국가체제도 못 갖춘 지방영주제도였음. 면도 못만들어 조선보다 국수도500년 늦게 먹은 나라임
      일본이 조선의 GDP를 최초로 역전한때가 에도시대이고, 일본은 조선의 기술 그거 하나잡고 딱400년 울궈먹어서 여기까지 온거지 그전까지 정말 비루한 비문명족이었음
      이런건 일본이 감추고싶어하는 역사임.
      근데 거꾸로 한국에서 이런 자랑스런 사실을
      안가르친다는것도 의외임. 아무리 한국역사가 친일파 이병도에서 시작됐다하더라도

  • @mutr9957
    @mutr9957 2 년 전

    굿

  • @user-nq2wq1qj1p
    @user-nq2wq1qj1p 8 개월 전 +1

    저도 학교에서 한 반에 지원자만 받아서 갔었는데 철권 정신없이 하다가 3/1 털렸던거 기억나네요 ;;한판에 200엔 - _-............

  • @user-nl2bm6xk1k
    @user-nl2bm6xk1k 3 년 전 +35

    ㅠㅜ일본역사ㅡ 개노잼이였는데 말씀이너무재밌어서 귀에쏙쏙들어와요...

    • @user-od4dk3ki4b
      @user-od4dk3ki4b 2 년 전

      최진기씨가 핵심을 빼고 말하시네요
      제가 일뽕러들과 토론할때 쓰는 레퍼토리인데
      이걸 제대로 다룬 유투버가 하나도 없네요. 대박인데
      근데 조선의 ♥연은분리법♥이 없었으면 현대 일본 자체가 없엇음 저 기술이 일뵨으로 건너가 일본 내전,임진왜란자금. 포르투칼.명과 무역하며 조총등 근대문물수입 →그게 일본의 근대화, 산업화 한일합방까지온거임 일보이 조선보다 낫다는 일베들이 내세우는 예시가 전부 에도시대부터임. 왜? 그때가 저기술이 건너가서 은의나라가 됀때거든 ㅋㅋ 그전까진 혼도시만입고다니는 변변한 국가체제도 못 갖춘 지방영주제도였음. 면도 못만들어 조선보다 국수도500년 늦게 먹은 나라임
      일본이 조선의 GDP를 최초로 역전한때가 에도시대이고, 일본은 조선의 기술 그거 하나잡고 딱400년 울궈먹어서 여기까지 온거지 그전까지 정말 비루한 비문명족이었음
      이런건 일본이 감추고싶어하는 역사임.
      근데 거꾸로 한국에서 이런 자랑스런 사실을
      안가르친다는것도 의외임. 아무리 한국역사가 친일파 이병도에서 시작됐다하더라도

  • @somethingcute6762
    @somethingcute6762 4 년 전 +3

    흔히들 임진왜란을 전후로 한반도 계열 국가가 일본 열도 계열 국가를 국력에서 추월당했다고 여겨지고 있지요. 그 이유를 알려면 그 시대를 자세하게 살펴봐야 합니다.
    과거, 산업혁명 시대 이전에 국력과 경제력은 곧 인구 수였습니다(지금도 비슷하지만). 수많은 인구수를 지탱하기 위해선 농업량이 그만큼 떠받쳐줘야 합니다. 바로 이 점때문에 동양국가들의 잠재력, 경제 규모, 국력 등이 서양국가들보다 더 컸던 이유입니다. (쌀의 인구 부양력>밀의 인구 부양력)
    그렇다면 쌀농사를 짓는데 얼마나 효과적인(좋은) 토지를 얼마나 가지고 있나가 동양 국가들의 국력을 결정한다고도 할 수 있겠지요. 이 점에서 일본 열도가 한반도보다 더 좋은 조건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두번째, 농업이 가장 중요한 시대였다고는 하지만, 상공업 역시 상당한 영향력을 행사하던 시대였습니다. 그러나 기술이 부족하던 당시 특성상, 교통의 확보가 곧 국력, 경제력의 확보와 동일했죠. 이런 교통의 확보에 있어서는 깔끔하게 도로를 깔던 로마제국, 매우 긴 실크로드로 유명한 중동/중앙아시아 지역, 실크로드를 잇고 내부적으로는 긴 수렛길과 운하를 만든 중화제국들이 유명합니다.
    흔히 사람들은 박지원이 주장한 수렛길 건설을 두고 조선은 교통이 열악했으며, 왕실은 이를 개선할 의지가 없어서 교통의 발전이 미미했고 이것이 다른 국가들보다 경제력이 약해지는 계기라고 얘기합니다. 그러나 실상은 조금 다릅니다.
    한반도의 경우, 산이 굉장히 많습니다. 때문에 길을 만들어도 손실되기 매우 쉽고, 위험한 야생동물or도적을(시대에 따라 편차가 있겠지만) 만나기 쉬운 장소였습니다. 이 문제를 조선은 이미 효과적인 수운체제를 건설하여 해결한 상태였습니다. 때문에 조선 이곳저곳의 생산물을 한양이나 다른 지역으로 옮기는 것은 강원도/함경도 산골지역을 제외하면 그리 어려운 일은 아니였을 것이라고 생각되네요. 이는 일본도 비슷한 처지였고, 일본역시 수운이 발달된 것으로 압니다.
    그렇다면 왜 경제력에서 조선과 에도가 차이가 났느냐, 그것은 상공업의 자유도, 혹은 권장도나 확장에서 차이가 났다고 생각합니다. 당장 서양국가들과의 교류에서만 봐도 조선은 중국을 통하여 간접적으로 교역하였지만 일본은 현 나가사키長崎 지역에 거점을 만들어서 포르투갈, 네덜란드 등의 여러 국가들과 직접적으로 교역하고 교황청과도 접촉하고 했었죠.
    마지막 이유로는, 당시 조선은 세기말 혹은 국가가 망해가는 시점에 있었고... 이를 위해서 개혁이나 (정권의 교체)가 필요한 시점이였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이 개혁을 영조와 정조 등 여러 왕들이 어느정도 성공적으로 이루었고 조선의 중흥기를 이끌게 됩니다.
    일본의 경우 임진왜란 후, 한번 더 내전을 겪었고... 이후 에도막부로 정권이 교체되어 사실상의 수도가 에도막부가 위치한 도쿄東京가 됩니다.
    조선과 일본 모두 임진왜란 이후, 몇 번의 전쟁이 있었으나 일본의 피해가 조선보다 상대적으로 적었으며, 양국 모두 대기근 이후 인구수 증가가 이루어졌으나 일본이 훨씬 컸던 점 등 여러 요인이 겹쳐서 일본이 조선을 국력으로 뛰어넘는 계기가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근대시대 혹은 제국주의 시대 당시 일본이 열강이 된 것과 다르게 조선이 식민지로 전락한 이유는 여러가지 요인이 있었겠지만... 저는 주로 세가지의 이유를 떠올립니다.
    (1. 외교적 불리함 2. 지정학성 불리함 3. 정치적 불리함)
    당시 조선은 외교적으로 청이 강력한 영향력을 행사하던 지역이였습니다. 사실 그러한 이유는 조선 왕실이 흥선대원군의 제압을 구실로 청의 무력이 조선 내로 들어오는 것을 허용한 것이 매우 컸다고 생각합니다. 여기에 위기를 느낀 일본이 강하게 반응하기 시작하였으나... 당시 조선 지도부는 민황후(제국시절 명칭을 사용하겠습니다)를 중심으로 부정부패가 매우 심각하던 시기였습니다. 때문에 이에 효과적으로 대응하지를 못했다고 생각합니다.
    두번째로 당시 조선은 정치적으로 매우 어지럽던 상황이였습니다. 흥선대원군을 제압해서 왕권을 살리려던 고종, 여러 부정부패를 일삼으며 나라를 좀먹던 민씨일가, 정권을 잡으려던 여러 세력들(주로 친일파, 친청파, 친러파, 친미파 등) 이 서로 조용히, 알게모르게 정치싸움을 하고 있었습니다. 이것이 일본과 다른 점은 하나의 공통된 목표가 없었다는 생각이 듭니다.
    당시 (메이지유신 이후)일본의 정치 세력은 크게 두개로 나뉘게 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조선을 차지하고 중국까지 차지하자는 강경파(정권을 잡게되며 일본의 식민제국화를 이끔), 아직 중국을 이기기는 무리니 천천히 국력을 키우며 때를 지켜보자던 온건파(그러나 이들도 결국 조선, 중국을 침략한다는 주장은 동일).
    일본이 아시아의 방패가 되어 아시아를 서양열강들로부터 해방시키자 + (이후 일본의 식민지를 독립시키자)라는 주장을 한 세력도 있기는 했습니다 대표적으로 일본 공산당이 있죠. 그러나 당시 일본은 일종의 쿠데타인 메이지유신을 거치며 서양제국들 처럼 되고 싶어하였으며, 최종 모습은 바로 식민제국이였죠. 그리하여 가장 먼저 흡수/식민지화/합병한 세개의 지역이 바로 류쿠(오키나와), 타이완섬(대만), 한반도(조선)입니다. 이 지역들은 일본이 처음이자 제대로 얻은 유일한 지역들이며 자신들의 본토의 일부로 여긴 지역들이기도 합니다.(당시 프랑스인들이 알제리를 프랑스 본토의 일부로 여긴 것처럼)
    말이 길어졌지만, 즉 당시 조선은 정치적으로 하나의 큰 뜻을 못만들어 실패하였고, 일본은 만들었기에 달라졌다고 생각합니다.
    마지막으로는 지정학적으로 일본은 아시아의 끝 or 변방이라(유럽의 영국처럼) 외세의 영향력을 상대적으로 적게받아 발전하기가 편합니다. 그러니 조선은 서로는 중국이, 북으로는 러시아제국, 동으로는 일본이 큰 영향력을 행사하려 하였고, 미국과 영국 역시 접근하자 이에 큰 부담을 느낍니다. 한반도 계열 국가들이 역사속에서 살아남기 위해서 언제나 줄타기 외교를 해왔습니다. 이는 일제강점기 후 남한과 북한 역시 동일하죠. 북한 역시 중국과 소련사이에서 줄타기 외교를 한 것으로 유명합니다. 즉 지정학적 특성상 조선은 외교를 굉장히 잘하는 정부가 필요하다는 것입니다.(일본은 이에 대한 부담이 덜함) 그러나 당시 조선 정부는 부정부패에 찌들었고, 당시 왕인 고종은 외교적으로 결국 실패하게 되면서 조선은... 대한제국은 몰락하게 됩니다. 이는 고종이 나쁜 왕이였단 것이 아닙니다.(다만 전 민황후 계열 세력은 매우 안좋게 생각합니다. 그들의 부정부패는 너무 심각했거든요)
    당시 고종의 외교는 어찌보면 당연한 것일 수도 있습니다. 누구나 중국이 일본보단 강하다고 생각하였고 실제로 중국이 더 강했지만 정작 청일전쟁에선 청의 전략적/전술적 실패로 일본이 승리하는 이변을 가져왔고. 누구나 러시아가 일본보다 더 강하다고 생각하였지만 러시아의 내부적 문제로 일본이 러일전쟁에서 승리하며 당시 세계는 일본에게 계속 유리한 방향으로 흘러갔습니다. 영일동맹 역시 이에 큰 영향을 주었죠. 때문에 조선은 외교적으로 당시 연승행진을 하며 쭉쭉 나아가던 일본에게 밀리게 되는 것은 어쩔 수 없는 것이였습니다.
    믿을만하던 일본의 적국들인 청, 러시아는 일본에게 패배하고... 기대볼만한 전세계적으로 영향력을 펼치던 미국은 필리핀과 조선을 걸고 일본과 밀약을(당시 미국 대통령이던 루즈벨트가 제국주의자이자 친일파이던 영향도 컸다고 생각함), 영국은 러시아와의 그레이트게임으로 인해 영일동맹을....
    결국 조선은 일제의 식민지로... 슬픈 역사입니다. (이외에도 여러가지 세력과 요인이 있지만 그럼 글이 너무 길어지고 안그래도 엉망인 가독성이 더 무너지므로 여기서 끝)
    이러한 것들을 통해 알 수 있는 것은... 우리는 이 슬픈 역사를 되풀이 하지 않기 위해, 우리 국민들 스스로가 정치, 외교에 큰 관심을 가져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박근혜 탄핵 이후로 이를 굉장히 잘 해나가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우리 모두 힘내며 살아갑시다.

  • @sinchong8
    @sinchong8 4 년 전 +7

    세계 자본주의의 발달과정중 최첨단인 세계 최초의 선물 시장이 실질적으로 처음 열린 것이 바로 저 일본의 에도 시대였음.

    • @sinchong8
      @sinchong8 4 년 전 +5

      @@jm9166 세계 최초의 선물 거래는 일본이 맞습니다. 아래 읽어 보세요. 네이버에서 가져온 자료입니다. 님이 말씀하신 중세 유럽은 선물이 아닌 선도 시장이었죠.
      {오사카의 거상과 세계 최초 선물거래} 시장②프로필 재팬올 japanoll
      2018. 10. 28. 14:28
      오사카증권거래소가 도쿄증권거래소에 흡수합병 되기는 했지만, 금융거래 역사로 보면 그 ‘정통성’은 오사카쪽에 있다. 에도 시대 당시, 오사카에는 거상 요도야(淀屋) 가문이 있었다. 이 가문은 ‘요도야 쌀시장’을 만들어 선물시장을 형성했고, 이는 일본 거래소의 시초가 되었다. ‘거상들의 시대’(와키모토 유이치 저, 강신규 옮김, 한스미디어, 2008년)라는 책은 오사카가 금융, 상업도시로 성장하게 된 배경을 이렇게 설명하고 있다.
      (‘거상들의 시대’ 90쪽 인용)
      책은 요도야 가문에 대해서는 다음과 같이 적고 있다.
      (같은 책 91쪽 인용)
      요도야 조안의 가업은 2대인 요도야 고안에게 이어졌다. 그는 오늘 날의 ‘오사카 3대(大) 시장’을 만들었다. ‘요도야 쌀시장’을 열었고, 쌀 거래를 활성화 하기 위해 요도 다리를 놓았다고 한다. 요도야 쌀시장은 이후 도지마 쌀시장으로 발전했다. 도지마는 현재 오사카의 중심 상업지역이다.
      요도야 조안은 또 나루터에 해산물과 비료인 정어리기름을 취급하는 시장(에코노시마 어시장으로 발전)을 열었고, 자신의 집과 가까운 교바시 1번지에는 야채 시장(덴마 야채시장으로 발전)을 열었다.
      책은 “천하의 경제도읍을 이끌어낸 3대 시장은 요도야 고안이 상인으로서의 재치를 발휘했기 때문에 시작될 수 있었다”며 “오사카 발전의 밑바탕을 쌓은 최고의 공로자라 해도 지나침이 없다”고 했다.
      요도야 고안은 여기에 그치지 않았다. 각 지방(번) 영지의 창고저택이 오사카에 모여들도록 했다. 창고저택(쌀 저장고)과 쌀값 변동을 이용해 전국 유통시스템을 새롭게 정비했던 것이다.
      하지만 에도가 중심인 막부는 돈이 오사카로 몰리는 것과 쌀값 하락으로 거둬들이는 수입이 줄어드는 것을 반기지 않았다.
      책은 “도쿠가와 요시무네(막부의 8대 쇼군)는 어떻게 하든 오사카로 보내는 쌀을 줄이고자 온갖 조치를 취했다”고 했다. 하지만 결국 도쿠가와 요시무네는 쌀값 통제를 단념했다. 책은 “1730년 8월, 마침내 도지마에서 ‘장부상 쌀거래’, 즉 선물거래를 공인했다”며 “통제에서 시장에 맡기는 방향으로 전환한 것”이라고 했다. 책은 이렇게 쓰고 있다.
      (같은 책 330,332쪽 인용)

    • @kryptoman_gaksital
      @kryptoman_gaksital 2 년 전 +2

      우리가 주식 차트 볼때 나오는 캔들 스틱도 일본에서 유래 ㅎㅎ

  • @user-zt9ji5ur2k
    @user-zt9ji5ur2k 4 년 전 +4

    정말 어렸을적 생수를 사먹을거라곤 상상도 못했네요 물은 흔하게 마실수 있는거라

  • @user-qb3zs1le2h
    @user-qb3zs1le2h 4 년 전 +6

    울때까지 때린다 아니구요?

  • @user-ue3ye2dv7u
    @user-ue3ye2dv7u 3 년 전 +5

    여기서 기사회생 하고 있군요 ㅎㅎ

  • @user-nb4jl4di9v
    @user-nb4jl4di9v 3 년 전 +10

    역쉬 금수저가 공부하기엔 좋아

  • @user-ss7kq5xq2f
    @user-ss7kq5xq2f 3 년 전 +4

    지금도 도쿄는 세계에서 가장 인구가 많은 도시죠

  • @user-fg2fe8fp9m
    @user-fg2fe8fp9m 4 년 전 +12

    최진기 선생님 유튜브로 돌아오셨으면 좋겠습니다
    넷플릭스로 옴기셨다는 소문이라도 난다면 당장 넷플릭스로 가겠습니다..
    안좋은 일도 "이또한 지나가리"라는 마음으로 넘기시고
    다시 뵐수 있으면 좋겠네요
    너무 많은 어린친구들이 모르고 사는게 너무 많습니다
    그 친구들에게 지식을 전해주세요
    저 또한 바래봅니다

  • @user-hb9mq7yg4w
    @user-hb9mq7yg4w 4 년 전 +13

    농이 아니여서인지 벼농사를 모르시네요.
    밭농사와 차이가 거름이라했는데 벼농사도 벼베기 전 물빼고 겨울에 쥐불 놓아 태우고(병충해 예방효과-지금은 생석회를 씀) 봄되면 거름주고 말리고 갈아 엎습니다.
    이후 다시 물고 막아서 물 모으죠.
    오히려 벼농사가 중요하니 거름 우선순위는 논이었읍니다.

  • @cklee-7788
    @cklee-7788 4 년 전 +2

    좋은 강의 입니다

  • @user-ww3wj2bw3r
    @user-ww3wj2bw3r 3 년 전 +1

    마비키

  • @IBS-Marines
    @IBS-Marines 4 년 전 +11

    영상 잘봤습니다.
    개인적으로 영화 관상 재밌게 봤는데, 한명회에 대해서 다뤄주실 생각은 없으신가요? ^^

  • @user-op9cl5mh4e
    @user-op9cl5mh4e 4 년 전 +72

    도쿠가와가 쇼균이 된 후, 전국 다이묘들의 정권 탈취를 막기 위하여 다이묘나 가족을 1년씩 에도에 있도록 볼모 정책을 시행. 그 가족들을 보기 위하여 각지에서 에도로 올라오는 사람들이 엄청나게 많아짐. 이러한 많은 사람들의 왕래와 늘어난 상업, 매매 활동으로 인구가 폭발적으로 증가함.

    • @user-re1dp6sv2w
      @user-re1dp6sv2w 4 년 전 +3

      산킨코타이 제도

    • @arthurallen9974
      @arthurallen9974 3 년 전

      일본은 사죄하지
      한국에 배상금은 지불하지 않는다
      상대
      단행하고 싶어서 어쩔 수 없다
      그래서 반일 노력하십시오
      한국과 교제하고 있으면 귀찮기

    • @jiyou8073
      @jiyou8073 3 년 전 +1

      올라올 때 편하게 올라오기 위해 길을 닦았다고 합니다.

    • @merikanoa
      @merikanoa 3 년 전

      수도를 바꾸는게 좋은 정책이기도하네요 왕래가 되니까

    • @user-pv3by4sr8g
      @user-pv3by4sr8g 2 년 전 +1

      일본의 야만의역사 알필요 없습니다 개소리하지마세요 배울것도없고 교훈도없습니다 그냥 일뽕들이네요

  • @user-rs4sj5zh4l
    @user-rs4sj5zh4l 4 년 전 +77

    토크멘터리 전쟁사 일본편을 보면됨

    • @user-mm1vv3fn6u
      @user-mm1vv3fn6u 4 년 전 +8

      그러게요,
      기록을 보면되는데 안보고 선동하는 얘기만 듣네요 ㅎ 으

    • @user-xy5el4jo2l
      @user-xy5el4jo2l 2 년 전

      @@user-mm1vv3fn6u 이걸보고 선동이라하면. . 이 영상
      안본건다..

    • @user-od4dk3ki4b
      @user-od4dk3ki4b 2 년 전

      최진기씨가 핵심을 빼고 말하시네요
      제가 일뽕러들과 토론할때 쓰는 레퍼토리인데
      이걸 제대로 다룬 유투버가 하나도 없네요. 대박인데
      근데 조선의 ♥연은분리법♥이 없었으면 현대 일본 자체가 없엇음 저 기술이 일뵨으로 건너가 일본 내전,임진왜란자금. 포르투칼.명과 무역하며 조총등 근대문물수입 →그게 일본의 근대화, 산업화 한일합방까지온거임 일보이 조선보다 낫다는 일베들이 내세우는 예시가 전부 에도시대부터임. 왜? 그때가 저기술이 건너가서 은의나라가 됀때거든 ㅋㅋ 그전까진 혼도시만입고다니는 변변한 국가체제도 못 갖춘 지방영주제도였음. 면도 못만들어 조선보다 국수도500년 늦게 먹은 나라임
      일본이 조선의 GDP를 최초로 역전한때가 에도시대이고, 일본은 조선의 기술 그거 하나잡고 딱400년 울궈먹어서 여기까지 온거지 그전까지 정말 비루한 비문명족이었음
      이런건 일본이 감추고싶어하는 역사임.
      근데 거꾸로 한국에서 이런 자랑스런 사실을
      안가르친다는것도 의외임. 아무리 한국역사가 친일파 이병도에서 시작됐다하더라도

    • @commentsmachine
      @commentsmachine 2 년 전

      @@user-od4dk3ki4b 애쓴다

  • @seoalee3063
    @seoalee3063 3 년 전 +2

    올만에 뵘 ㅋ
    저 아들의 인강 선생님이셨든 ... ㅋ 많은 강의 부탁드려 보며 좋아요 구독 찍고 갈께용 ^^

  • @jaylee8545
    @jaylee8545 4 년 전 +13

    이 아저씨 강의 진짜 재밌음

  • @user-de1vn5ej2s
    @user-de1vn5ej2s 4 년 전 +13

    잘 모르시는것같아 한마디
    에도시대는 에도에 각 번이 일정기간 상주하도록 했기때문에 젋은 사무라이가 많았고 따라서 요시와라같은 유곽도 있고 인구가 증가 되겠죠

    • @user-ty1ri3kh6k
      @user-ty1ri3kh6k 3 년 전

      산킨고타이

    • @user-od4dk3ki4b
      @user-od4dk3ki4b 2 년 전

      최진기씨가 핵심을 빼고 말하시네요
      제가 일뽕러들과 토론할때 쓰는 레퍼토리인데
      이걸 제대로 다룬 유투버가 하나도 없네요. 대박인데
      근데 조선의 ♥연은분리법♥이 없었으면 현대 일본 자체가 없엇음 저 기술이 일뵨으로 건너가 일본 내전,임진왜란자금. 포르투칼.명과 무역하며 조총등 근대문물수입 →그게 일본의 근대화, 산업화 한일합방까지온거임 일보이 조선보다 낫다는 일베들이 내세우는 예시가 전부 에도시대부터임. 왜? 그때가 저기술이 건너가서 은의나라가 됀때거든 ㅋㅋ 그전까진 혼도시만입고다니는 변변한 국가체제도 못 갖춘 지방영주제도였음. 면도 못만들어 조선보다 국수도500년 늦게 먹은 나라임
      일본이 조선의 GDP를 최초로 역전한때가 에도시대이고, 일본은 조선의 기술 그거 하나잡고 딱400년 울궈먹어서 여기까지 온거지 그전까지 정말 비루한 비문명족이었음
      이런건 일본이 감추고싶어하는 역사임.
      근데 거꾸로 한국에서 이런 자랑스런 사실을
      안가르친다는것도 의외임. 아무리 한국역사가 친일파 이병도에서 시작됐다하더라도

  • @ysb0721
    @ysb0721 년 전 +1

    2차 세계대전 강의 보다가 왔어요

  • @user-rg7xm8bh3m
    @user-rg7xm8bh3m 4 년 전 +1

    유익한 영상 잘봤습니다.

  • @bumchoi5880
    @bumchoi5880 4 년 전 +4

    나 완독했는데

    • @sunnykim476
      @sunnykim476 2 년 전

      대단! 혹시 직업이 뭣이오 알켜줘이??

  • @user-zx1cm2dc4x
    @user-zx1cm2dc4x 3 년 전 +3

    일본역사 너무 재밌음..

  • @user-ct3lg4gc6f
    @user-ct3lg4gc6f 4 년 전 +1

    진기형님이다~♡

  • @user-qj7kv4xu9h
    @user-qj7kv4xu9h 3 년 전 +2

    기본적으론 일본의 다이묘들을 의무적으로 도쿠가와이에야스가 에도에서 일정기간 살게해서 자기처자와 하인까지 살게한게 에도가 발전 할수있게만든 것임 사심관 제도와 기인제도 같은것임 일종의 인질을 잡는제도 바난방지 ebs 다큐 10 근대일본의탄생 보면 앎 참근교대제 때문임 에도의 폭발적인 발전이유

  • @sungchillee5095
    @sungchillee5095 3 년 전 +4

    선생님 '대망'은 오다 노부나가에 대한 이야기 아닌지요?

  • @songyongjae
    @songyongjae 4 년 전 +16

    2기작이 맞습니다... 2모작은 다른 작물을 2번 짓는것 2기작은 같은 작물을 2번 짓는 것입니다. 설명하신것은 2기작을 입니다.

    • @howardkim2392
      @howardkim2392 4 년 전 +3

      2모작은 여름엔 벼를 심고 겨울에도 땅을 놀리지 않고 보리를 심은것을 말합니다. 2기작은 가을에 벼를 베고 뿌리를 그대로 두면 그 뿌리에서 벼가 또 자라서 한번더 수확을 하는것을 말합니다.

    • @user-od4dk3ki4b
      @user-od4dk3ki4b 2 년 전 +1

      최진기씨가 핵심을 빼고 말하시네요
      제가 일뽕러들과 토론할때 쓰는 레퍼토리인데
      이걸 제대로 다룬 유투버가 하나도 없네요. 대박인데
      근데 조선의 ♥연은분리법♥이 없었으면 현대 일본 자체가 없엇음 저 기술이 일뵨으로 건너가 일본 내전,임진왜란자금. 포르투칼.명과 무역하며 조총등 근대문물수입 →그게 일본의 근대화, 산업화 한일합방까지온거임 일보이 조선보다 낫다는 일베들이 내세우는 예시가 전부 에도시대부터임. 왜? 그때가 저기술이 건너가서 은의나라가 됀때거든 ㅋㅋ 그전까진 혼도시만입고다니는 변변한 국가체제도 못 갖춘 지방영주제도였음. 면도 못만들어 조선보다 국수도500년 늦게 먹은 나라임
      일본이 조선의 GDP를 최초로 역전한때가 에도시대이고, 일본은 조선의 기술 그거 하나잡고 딱400년 울궈먹어서 여기까지 온거지 그전까지 정말 비루한 비문명족이었음
      이런건 일본이 감추고싶어하는 역사임.
      근데 거꾸로 한국에서 이런 자랑스런 사실을
      안가르친다는것도 의외임. 아무리 한국역사가 친일파 이병도에서 시작됐다하더라도

  • @user-vw7fo9oc7c
    @user-vw7fo9oc7c 11 개월 전

    질문입니다. 8분 전후 인구 증가
    백만, 천만 단위가 오락가락 하는것 같은데 뭐가 정확한지요.
    6:54 1600년대 일본 인구 120만
    8:00 장표 하단 1600년대 1300만

  • @JoSamMoSa
    @JoSamMoSa 3 년 전 +1

    킨판죠닌

    • @sunnykim476
      @sunnykim476 2 년 전

      대단하오 당신 직업이 뭣이오 갈켜주시오

  • @user-lr9gs6kh8i
    @user-lr9gs6kh8i 4 년 전 +4

    최진기 님이 잘못 말씀 하신게 있는데
    일본과 체격 차이가 컸다는건 식사량의 차이 때문이지 일본이 굶어서가 아닙니다
    애초에 중국인 입장에서도 조선인은 체격이 크다라는 얘기가 고대 부터 문서에 존재 합니다 한반도 사람들은 체격이 크다고요
    이건 구한말 서양인들 기록도 마찬가지고요
    그 이유로는 대식하는 습관을 들수 있어요
    임진왜란때 기록을 봐도 조선인은 일본인에 비해 거의 3배나 먹고 중국인에 비해서도 거의 2배를 먹는 다고 기록 되어 있죠
    대식하는 습관이 장신이 많은 이유라고 봅니다
    조선통신사나 청나라 간 사신단 이야기를 들어보면
    서민의 삶도 청나라와 일본이 월등했다고 합니다
    의복과 주거 여건이 청나라나 일본이 월등히 좋았다고 합니다 그 외에 여러 문화여건도 말이죠
    그런데 먹는 것만 없었다 ?
    사람들이 못 먹어서 키가 작다?
    그건 논리적으로 안맞다고 생각 합니다

    • @guten1273
      @guten1273 4 년 전

      조선인이 밥을 많이 먹었던 이유는 단백질 결핍 때문이지 원래부터 가지고 있던 습관이 아님. 그리고 저 강사도 순 엉터리 날라리임. 에도의 인구가 많았던 게 벼의 수확배율이 컸기 때문? 그런 엉터리가 어디 있어. 벼농사는 엄청난 노동력이 필요한 작업임. 그래서 인구가 밀집된 곳이 아니면 벼농사를 할 엄두가 날 수 없죠. 지금도 벼농사를 많이 짓는 동남아시아는 인구밀도가 높습니다. 즉 원인과 결과가 뒤바뀐 겁니다. 하여간 저런 엉터리 강사의 강의에 관심을 가지고 모인 분들이 딱합니다.

    • @user-lr9gs6kh8i
      @user-lr9gs6kh8i 4 년 전

      guten1273 chess champ 그 단백질 결핍이라는게 일본이나 중국도 마찬가지였어요 옛날에는 대부분의
      나라에서 주로 채식을 하기 때문에 단백질 결핍이 있었어요

    • @guten1273
      @guten1273 4 년 전

      @@user-lr9gs6kh8i 특히 조선이 심했음. 초근목피로 연명하는 사람들이 많았고 보릿고개 때는 개도둑도 많았음. ㅋ

    • @user-lr9gs6kh8i
      @user-lr9gs6kh8i 4 년 전

      guten1273 chess champ 그만큼 조선이 통치가 잔혹했다고도 볼수 있겠네요

    • @guten1273
      @guten1273 4 년 전

      @@user-lr9gs6kh8i국가 시스템이 엉망인데다 모든 방면에서 기술이 부족해서 의식주 물자가 항상 부족했습니다. 자연환경도 척박했고. 반면 일본은 조선보다 훨씬 사정이 나았습니다. 일본 통신사의 일행으로 간 사람들이 경악했습니다. 왜구의 나라가 아니었던 겁니다.

  • @blakrose8088
    @blakrose8088 3 년 전 +40

    중어중문학과 공부하고있고.중국 유학도 다녀왔지만 이런 명강의 들어본적 없습니다.진정한 교수님이십니다.고맙습니다.앞으로도 다양한 명강의 부탁드립니다.

    • @user-od4dk3ki4b
      @user-od4dk3ki4b 2 년 전

      최진기씨가 핵심을 빼고 말하시네요
      제가 일뽕러들과 토론할때 쓰는 레퍼토리인데
      이걸 제대로 다룬 유투버가 하나도 없네요. 대박인데
      근데 조선의 ♥연은분리법♥이 없었으면 현대 일본 자체가 없엇음 저 기술이 일뵨으로 건너가 일본 내전,임진왜란자금. 포르투칼.명과 무역하며 조총등 근대문물수입 →그게 일본의 근대화, 산업화 한일합방까지온거임 일보이 조선보다 낫다는 일베들이 내세우는 예시가 전부 에도시대부터임. 왜? 그때가 저기술이 건너가서 은의나라가 됀때거든 ㅋㅋ 그전까진 혼도시만입고다니는 변변한 국가체제도 못 갖춘 지방영주제도였음. 면도 못만들어 조선보다 국수도500년 늦게 먹은 나라임
      일본이 조선의 GDP를 최초로 역전한때가 에도시대이고, 일본은 조선의 기술 그거 하나잡고 딱400년 울궈먹어서 여기까지 온거지 그전까지 정말 비루한 비문명족이었음
      이런건 일본이 감추고싶어하는 역사임.
      근데 거꾸로 한국에서 이런 자랑스런 사실을
      안가르친다는것도 의외임. 아무리 한국역사가 친일파 이병도에서 시작됐다하더라도

    • @user-uy3ts5pw2i
      @user-uy3ts5pw2i 2 년 전

      .

    • @user-xw4qm5dc1k
      @user-xw4qm5dc1k 2 년 전

      @@user-od4dk3ki4b 그런식으로 정신승리하면 뭐함? 결과는 결과일뿐.

    • @user-od4dk3ki4b
      @user-od4dk3ki4b 2 년 전

      @@user-xw4qm5dc1k 일본에서 감추고싶은 역사는 우리가 드러내는게 맞겠지? ㅋ
      교과서 편찬위에도 검토해보겠다고 답장받았음

    • @hayakui
      @hayakui 2 년 전 +1

      @@user-od4dk3ki4b 정작 조선은 그런 좋은 기술을 가지고도 사치품이라는 이유로 은 채광도 잘 못하게 했죠. 그 좋은 기술을 이용하지도 못하고 부를 축적할 기회를 날린 조선의 잘못 아닌가요?

  • @user-fy5lf3xl4b
    @user-fy5lf3xl4b 4 년 전

    모두가 돈과국방이다

  • @kes-df8ks
    @kes-df8ks 2 년 전

    저는 두번째 읽고 있는중임다

  • @user-bq8ri7jp7b
    @user-bq8ri7jp7b 3 년 전 +40

    최진기강사.. 2005년 노량진 한샘 단과 학원에서 강의생 5~7명 앞에 두고 강의하실때 강의 듣던 사람입니다. 이렇게 유명한 강사가 되실줄 생각도 못했습니다. 대단하십니다!

  • @joohunpark839
    @joohunpark839 4 년 전 +7

    인구수 설명에 오류가 있는 듯하네요
    단위가 만명이 아니고 10만명 인데
    만명으로 설명하고 있어요

    • @user-pc2sb8wd4k
      @user-pc2sb8wd4k 4 년 전

      그러면 에도가 그때 당시 1000만인구였다는 말씀인가요? 그건 납득이 잘 안되는데;;

    • @KITA-chan.
      @KITA-chan. 4 년 전

      단위맞다 빙가야 ㅋㅋㅋㅋ 19세기 후반에도 100만도시 손에 꼽을정도 ㅋㅋㅋ

    • @namjasang2144
      @namjasang2144 4 년 전

      @@KITA-chan. ㅂㅅ

  • @justicelee8227
    @justicelee8227 4 년 전 +1

    다이묘들의 자식이나 가족들을 볼모로 에도에 두었다는 건 돈이 에도로 옮겨갔다는 것이고 그것이 상업발전에 커다란 역활을 하지않았을까요?

  • @yoongj2308
    @yoongj2308 4 년 전 +2

    달러화, 파운드화, 유로화 가 기축 통화로서 기능을 하는것은 크게 설명을 안해도 이해가 가는데, 일본에 엥화가 기축 통화로 취급 받고 기축 통화로 대우 받는 이유는 무엇인지 명확하게 이해가 되지 않는군요.
    엥화가 기축 통화로 대우 받는 이유가 뭔지 알고 있으면 설명 좀 부탁 드리면 안될까요?

  • @sunk8016
    @sunk8016 2 년 전 +5

    반갑습니다. 제가 중학교 때, 장남인 저희 집에서 대학을 다니던 막내 삼촌이 대망 전집을 사다 놔서 20권 다 읽었더랬습니다. 불 끄고 자라고해서 이불 속에 스탠드 켜놓고 밤새 읽었습니다. 주인공들이 너무 많고 일본이름이 익숙하지 않아 노트에 다 적어놓고 암기한 다음 읽었더랬습니다. 정말 재미있었습니다.

  • @c.wnimitz9128
    @c.wnimitz9128 4 년 전 +135

    도쿠가와 막부시대때 일본인구가 늘어난 이유 지들끼리 전쟁을 안한게 한몫 했음

    • @ryuusungrune4285
      @ryuusungrune4285 4 년 전 +24

      섬나라들이 상업이 발전한 이유는 외세침입이 없어 전쟁할 일도 없으니 군비지출도 적어 상업이 자연스레 발전하게되는게 아닐까 생각함. 왜 영국, 일본이 그 지역일대에서 근대화가 제일 빨랐을지...
      끊임없이 늘어나는 인구에 어떤나라들보다도 한정된 농경지에서 어떻게 새로운 이득을 창출할지 고민하는게 기술과 상업인듯.

    • @jaylee8545
      @jaylee8545 4 년 전 +21

      @@user-kt3pw5oi6m 그거 아무런 역사적 근거가 없는 헛소리인데 진짜 믿는 사람이 있네;;

    • @jaylee8545
      @jaylee8545 4 년 전 +1

      @@ozchild1 뭘가져갔는데?

    • @user-ub5ym2eq1r
      @user-ub5ym2eq1r 4 년 전 +19

      아닌데 ㅋㅋ에도때 부터 외교의 활성화 일본은 에도때 이미 유럽과 엄청난 무역을 해왔고 그로인해 인구가 급상승함 전쟁을 안하니 뭐하니가 아니라 경제가 개떡상함 경제가 살아야 인구가 느는 거임ㅋㅋ 어떻게 보면 일본이란 민족은 진짜 엄청난 민족임

    • @user-fy7xm3zg6q
      @user-fy7xm3zg6q 4 년 전 +8

      인구가 워낙많이죽어...도요토미가...명령했다조...길거리 나가 만난첫남와 무조거 거시기를해라...이때 일본에서 남자태어나놈은 전생에 난세의 여웅일듯..허리에 그것은 담요라더만..인구생산연령있다.왜냐하면 여자는9개월동안몸속에서 키워야한다..그렇게놓을수있는사람이한정되어있다..특단이아니고ㅡ 되지앟는다...무식한일본이니 해내는거다..전번유투브보니 일본아이돌그룹 여자가....지금도 아버지와 빨가벗고 목욕한다더만....그런사람은 의외로 맣다고함...개종자들임...

  • @vesterin8073
    @vesterin8073 년 전

    @6:50 단위가 만명이 아니라 10만명이에요, 프랑스 185만명이 아니라 1850만명!!!!!!!!!!!!!!!!!!!!!!!!!!!!!

  • @user-mu1zg1ez6h
    @user-mu1zg1ez6h 3 년 전 +4

    현재 미래가 우리나라 전성기 응원합니다 😆😆

  • @jriver1340
    @jriver1340 4 년 전 +14

    근대로볼때는 일본이 우리나라를 점령하고
    2차세계대전에서 미국에게 원폭 맞고 패전하기 전인
    중일전쟁 러일전쟁등에서 승리하던 때가 아닐까?
    근현대로 따져봐서는
    일본의 전성기는 1970년대 후반 80년대를 거쳐 1990년대가 아닐지
    전자제품과 자동차등으로 최전성기를 누렸다고 보는데....

    • @gm_109
      @gm_109 4 년 전 +1

      그땐 대학생들도 차를 기본으로 몰고 다녔답니다

    • @onlyROK
      @onlyROK 4 년 전

      플라자 합의 이후로 일본은 그대로 잃어버린 20년을 맞게됩니다

    • @hjh93050341
      @hjh93050341 4 년 전 +2

      그치.. 러일전쟁은 서구권 국가들이 열강에서 일본만 아니 꼽게 생각했던 것을 기어코 일본이 러시아 꺾어버리며 동양에서 최초로 근대화에 성공한 국가로서 엄청난 충격을 주었지.
      또 의화단 운동 진압하려고 8개국 참전시에
      서구열강이 일본군의 철두철미한 움직임을 보고 동양의 헌병이라고 할 정도니까..
      왜 일본 애들이 자기들은 동양의 유럽이다고 한 지 어떤 부분으로는 이해가 가네

    • @jriver1340
      @jriver1340 4 년 전 +1

      @@onlyROK 플라자 합의라....

    • @Journey_1207
      @Journey_1207 4 년 전 +1

      @@onlyROK 9

  • @user-vk8vw7tg6k
    @user-vk8vw7tg6k 2 년 전

    메이치 가 아니고 메이지 明治(めいじ)

  • @user-xq5xw2eg7b
    @user-xq5xw2eg7b 4 년 전 +1

    저 완독. ㅎ

  • @shseo3231
    @shseo3231 2 년 전 +7

    고려장이 아니라 일본장 일본영화보니 산에버리는건 아니고 같이살다 움막짓고 식사같다주던데.

  • @salvadorsamuelkim
    @salvadorsamuelkim 4 년 전 +5

    독도는 누구땅?
    대포폰은 누구폰?

  • @user-nb8zl3fz5u
    @user-nb8zl3fz5u 4 년 전

    재미있다

  • @edwinxue288
    @edwinxue288 4 년 전

    it`s too difficult to understand...

  • @user-nc6ih3hr6h
    @user-nc6ih3hr6h 3 년 전 +9

    역시 강의 하나는 재밌다.
    딴거 하지말고 강의만 합시다.
    진기쌤.

    • @user-wk1pw9um7t
      @user-wk1pw9um7t 3 년 전

      일본 역사를 알아야 하나?

    • @barleyfavor
      @barleyfavor 3 년 전 +6

      @@user-wk1pw9um7t 마인드가 후진국이네 ㅂㅅ

    • @user-od4dk3ki4b
      @user-od4dk3ki4b 2 년 전

      최진기씨가 핵심을 빼고 말하시네요
      제가 일뽕러들과 토론할때 쓰는 레퍼토리인데
      이걸 제대로 다룬 유투버가 하나도 없네요. 대박인데
      근데 조선의 ♥연은분리법♥이 없었으면 현대 일본 자체가 없엇음 저 기술이 일뵨으로 건너가 일본 내전,임진왜란자금. 포르투칼.명과 무역하며 조총등 근대문물수입 →그게 일본의 근대화, 산업화 한일합방까지온거임 일보이 조선보다 낫다는 일베들이 내세우는 예시가 전부 에도시대부터임. 왜? 그때가 저기술이 건너가서 은의나라가 됀때거든 ㅋㅋ 그전까진 혼도시만입고다니는 변변한 국가체제도 못 갖춘 지방영주제도였음. 면도 못만들어 조선보다 국수도500년 늦게 먹은 나라임
      일본이 조선의 GDP를 최초로 역전한때가 에도시대이고, 일본은 조선의 기술 그거 하나잡고 딱400년 울궈먹어서 여기까지 온거지 그전까지 정말 비루한 비문명족이었음
      이런건 일본이 감추고싶어하는 역사임.
      근데 거꾸로 한국에서 이런 자랑스런 사실을
      안가르친다는것도 의외임. 아무리 한국역사가 친일파 이병도에서 시작됐다하더라도

  • @kms370
    @kms370 4 년 전 +67

    '최진기의 불편한 진실'(부제:교육사이트 댓글조작) 강의는 언제하실건가요?

    • @bams6212
      @bams6212 4 년 전 +8

      kms370 그거 개개인 강사들에대해서는 무혐의로 판결났고 이투스에서 타회사 견제차원에서 했다고 2심 판결난거아닌가요?? 물론 인강판 관행을 방관한 잘못은 있을지라도 그게 이렇게까지 비꼼당할일인가 싶긴하네요

    • @user-on8ho5ic2y
      @user-on8ho5ic2y 4 년 전 +3

      고소를 당해야 정신을 차리지 1심,2심판결까지 무죄나온상황인데 ㅋㅋ

    • @user-on8ho5ic2y
      @user-on8ho5ic2y 4 년 전 +4

      @@onlyROK 해명을 왜함 법으로 혐의가 없다고 나온상황에서 ㅋㅋ 꼽으면 법무부가서 항의ㄱㄱ

    • @user-on8ho5ic2y
      @user-on8ho5ic2y 4 년 전 +4

      @@onlyROK 정확하게 알려드림 이사람을 공인이라고 생각하는거 같은데 실상은 그렇지않음 이사람은 그냥 학원법인을 운영하는 사람일뿐임 그냥 가끔 방송나와서 홍보성목적으로 강의해주는 사람임 연예인처럼 주목적자체가 방송이 아님 그리고 그학원법인자체가 잘되고있는데 굳이 나와서 끍어부스럼을만든다? 그렇게 할꺼같음? 그리고 님이 잘못 아시는게 있는데 보통사람들은 1,2심 둘다 무죄가 나올경우 그냥 문제자체가 없었다라고 판단함 당당하게 해명? 그걸 뭘위해서 결국엔 연예인도 명예자체가 돈이랑 연관에서 그렇게민감한건데 이사람은 연예인이 아님 님이 여기서 그렇게한다고해도 님이 고소를 먹지 굳이 이사람이 해명을 하지않음
      이사람이 고소를 한다고해도 고소를 했다는이유로 이미지에 타격? 그런거없음 그러니까 결국엔 뭘하든님만손해라는거임

    • @skf9w017xbzo
      @skf9w017xbzo 4 년 전 +5

      @@onlyROK 그냥 남의 논리는 안 듣고 니 할 말만 중구난방으로 지껄여 놓으면 뭐 어쩌잔 거냐 ㅋ;

  • @uriepapa
    @uriepapa 3 년 전

    물이천원이천원은 비슷한 금액이 아니쟎습니까
    2020년 지금더 일본 자판기물은 천원 천이백원
    수준

  • @user-zj4rb2kn2e
    @user-zj4rb2kn2e 4 년 전

    저시절에는 군부가 힘을 장악 하던때인데..

  • @naughty0518
    @naughty0518 4 년 전 +5

    아... 밥먹으면서 보고 있었는데... ㅠ.ㅠ

    • @user-dk5qw1ze2u
      @user-dk5qw1ze2u 4 년 전

      똥!

    • @user-od4dk3ki4b
      @user-od4dk3ki4b 2 년 전

      최진기씨가 핵심을 빼고 말하시네요
      제가 일뽕러들과 토론할때 쓰는 레퍼토리인데
      이걸 제대로 다룬 유투버가 하나도 없네요. 대박인데
      근데 조선의 ♥연은분리법♥이 없었으면 현대 일본 자체가 없엇음 저 기술이 일뵨으로 건너가 일본 내전,임진왜란자금. 포르투칼.명과 무역하며 조총등 근대문물수입 →그게 일본의 근대화, 산업화 한일합방까지온거임 일보이 조선보다 낫다는 일베들이 내세우는 예시가 전부 에도시대부터임. 왜? 그때가 저기술이 건너가서 은의나라가 됀때거든 ㅋㅋ 그전까진 혼도시만입고다니는 변변한 국가체제도 못 갖춘 지방영주제도였음. 면도 못만들어 조선보다 국수도500년 늦게 먹은 나라임
      일본이 조선의 GDP를 최초로 역전한때가 에도시대이고, 일본은 조선의 기술 그거 하나잡고 딱400년 울궈먹어서 여기까지 온거지 그전까지 정말 비루한 비문명족이었음
      이런건 일본이 감추고싶어하는 역사임.
      근데 거꾸로 한국에서 이런 자랑스런 사실을
      안가르친다는것도 의외임. 아무리 한국역사가 친일파 이병도에서 시작됐다하더라도

  • @user-os3bp9rq2c
    @user-os3bp9rq2c 2 년 전 +4

    우리의 전성기는 지금이 아니다.
    머지않아 최고의 성좌를 누릴 것이다.

  • @jpsibalnom1104
    @jpsibalnom1104 4 년 전

    메이치가 아니라 메이지라고 해야합니다

  • @sunnykim476
    @sunnykim476 2 년 전 +1

    그러니까 천재가됫찌!! 어쩐지 특별나더니,, 답이 다독이엇네.. 역시 최고지!!!

  • @user-nc8rb8jz4u
    @user-nc8rb8jz4u 4 년 전 +8

    15세기에서 16세기로 넘어가면서
    조선의 인구가 두배로 늘어납니다
    500만에서 600만으로 늘어나죠
    ?????

  • @monidea
    @monidea 4 년 전 +4

    일본의 전성기도 현재가 아닐까...
    조선의 전성기가 지금이라면..

  • @Yes__1
    @Yes__1 2 년 전 +1

    지금도 일본하고 평균신장 차이남

  • @sunsun10004
    @sunsun10004 3 년 전 +2

    3.46 우리일본은아닌듯ㅎ

  • @kokekuka24
    @kokekuka24 4 년 전 +21

    메이지 유신 전까지 조선이 일본보다 앞섰다는 건 말도 안되는 망상이죠. 일본에서 전국시대가 끝나고 통일 이후 일본 국력의 잠재력이 폭발하는 17세기부터는 상업 농업 공업 등등 모든 분야에서 조선보다 훨씬 앞서나가기 시작하고 통신사들의 가행문을 보면 18세기부터는 이미 그 격차가 기하급수적으로 벌어집니다. 특히 상업분야의 발전이 주목할만한데 에도막부 시대의 일본에서는 동시대 서유럽 국가에 비견될 정도로 정교한 상품경제가 발달했죠. 세계 최초의 백화점이 이미 18세기 에도(도쿄)에 세워졌었습니다

    • @user-xl5np5df6p
      @user-xl5np5df6p 3 년 전 +2

      인구가 앞섰다는소린데... 풀발하네?
      아... 맞아. 조상부터 대대로 일본핏줄일텐데... ㅋㅋㅋㅋ
      한국어 잘하네. 일본통일하기 전인데 인구가 조선보다 많을리가 있냐.
      상업이 발달했다해서 인구증가가 커진다는건 망상아닌가 ㅋㅋㅋㅋㅋ

    • @ash951210
      @ash951210 3 년 전 +4

      Colin McEvedy 와 Richard Jones의 "Atlas of World Population History" 에서는 1600년대에 조선 500만, 일본 2200만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임진왜란 당시에는 명나라와 일본은 이미 화폐경제가 활성화 되어있었던 시기인데 조선은 여전히 그러지 못했고, 조선을 도우러 왔던 명나라 군대는 명의 화폐로 식량을 구매하려고 했었으나 상인들이 받아주지 않는 경우들도 많았다고 합니다.
      저도 어릴땐 그냥 메이지 유신을 계기로 국력이 확 역전되었다고 생각했는데 그게 아니였던거죠..

    • @MrJunGeol
      @MrJunGeol 년 전

      ​@@user-xl5np5df6p 아무것도 모르면서 말하는 게 웃기네 ㅋㅋㅋ 일본이 땅도 크고 인구도 우리보다 많았던 기간이 역사의 대부분이지

    • @happytwo871
      @happytwo871 8 개월 전

      니뽄 왜 지금은 병신됐지??

  • @kurspa5764
    @kurspa5764 4 년 전 +16

    음... 미국은 1931년에 380미터짜리 엠파이어스테이츠 빌딩이 있었어요.

    • @user-od4dk3ki4b
      @user-od4dk3ki4b 2 년 전

      최진기씨가 핵심을 빼고 말하시네요
      제가 일뽕러들과 토론할때 쓰는 레퍼토리인데
      이걸 제대로 다룬 유투버가 하나도 없네요. 대박인데
      근데 조선의 ♥연은분리법♥이 없었으면 현대 일본 자체가 없엇음 저 기술이 일뵨으로 건너가 일본 내전,임진왜란자금. 포르투칼.명과 무역하며 조총등 근대문물수입 →그게 일본의 근대화, 산업화 한일합방까지온거임 일보이 조선보다 낫다는 일베들이 내세우는 예시가 전부 에도시대부터임. 왜? 그때가 저기술이 건너가서 은의나라가 됀때거든 ㅋㅋ 그전까진 혼도시만입고다니는 변변한 국가체제도 못 갖춘 지방영주제도였음. 면도 못만들어 조선보다 국수도500년 늦게 먹은 나라임
      일본이 조선의 GDP를 최초로 역전한때가 에도시대이고, 일본은 조선의 기술 그거 하나잡고 딱400년 울궈먹어서 여기까지 온거지 그전까지 정말 비루한 비문명족이었음
      이런건 일본이 감추고싶어하는 역사임.
      근데 거꾸로 한국에서 이런 자랑스런 사실을
      안가르친다는것도 의외임. 아무리 한국역사가 친일파 이병도에서 시작됐다하더라도

  • @user-ho6ji8bl1i
    @user-ho6ji8bl1i 4 년 전 +1

    스타강사
    빠져듭니다

  • @bluemargarita3687
    @bluemargarita3687 4 년 전 +2

    최진기 성님도 슨상님이지 연예인이 아니리사 공황장애 오실듯 ㅋㅋ;;;;;;;;;;; 웃긴건 아니지만 인과응보가 아닌가.

  • @7month989
    @7month989 4 년 전 +48

    일본의 위협만큼 중국의 위협에 관해서도 강의해주세요.

    • @user-od4dk3ki4b
      @user-od4dk3ki4b 2 년 전

      최진기씨가 핵심을 빼고 말하시네요
      제가 일뽕러들과 토론할때 쓰는 레퍼토리인데
      이걸 제대로 다룬 유투버가 하나도 없네요. 대박인데
      근데 조선의 ♥연은분리법♥이 없었으면 현대 일본 자체가 없엇음 저 기술이 일뵨으로 건너가 일본 내전,임진왜란자금. 포르투칼.명과 무역하며 조총등 근대문물수입 →그게 일본의 근대화, 산업화 한일합방까지온거임 일보이 조선보다 낫다는 일베들이 내세우는 예시가 전부 에도시대부터임. 왜? 그때가 저기술이 건너가서 은의나라가 됀때거든 ㅋㅋ 그전까진 혼도시만입고다니는 변변한 국가체제도 못 갖춘 지방영주제도였음. 면도 못만들어 조선보다 국수도500년 늦게 먹은 나라임
      일본이 조선의 GDP를 최초로 역전한때가 에도시대이고, 일본은 조선의 기술 그거 하나잡고 딱400년 울궈먹어서 여기까지 온거지 그전까지 정말 비루한 비문명족이었음
      이런건 일본이 감추고싶어하는 역사임.
      근데 거꾸로 한국에서 이런 자랑스런 사실을
      안가르친다는것도 의외임. 아무리 한국역사가 친일파 이병도에서 시작됐다하더라도

    • @user-vy3kk7sb7s
      @user-vy3kk7sb7s 2 년 전 +1

      @@user-od4dk3ki4b조선또한 10프로의 양반이 90프로의 노비를 부려먹던 비루한 문명족이였다는 부분도 인정하는거?

    • @user-od4dk3ki4b
      @user-od4dk3ki4b 2 년 전 +1

      @@user-vy3kk7sb7s 16세기는 16세기 다른나라와 비교합시다.

    • @user-vy3kk7sb7s
      @user-vy3kk7sb7s 2 년 전

      @@user-od4dk3ki4b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개웃기네

    • @user-od4dk3ki4b
      @user-od4dk3ki4b 2 년 전

      @@user-vy3kk7sb7s 웃어라 복이온다

  • @user-sp9qi6hk3v
    @user-sp9qi6hk3v 2 년 전 +6

    저분은 그냥 장난으로 하시는 말이겠지만 항상 우리가 대한민국이 아닌 조선에 살고있다고 생각하는 모지리들이 있음.....

    • @Yes__1
      @Yes__1 2 년 전

      @@kkaburi ㅎㅎ 화이팅

  • @user-qj7kv4xu9h
    @user-qj7kv4xu9h 4 년 전 +2

    제본기술요? 전 초3때 동네형네에있던 대망을 처음봤죠 그당시 조선왕조500년시리즈 5화 임진왜란을 하던시기였죠 충무공 이순신장군이 김무생아저씨였어요 ......

  • @San-gr3vl
    @San-gr3vl 2 년 전 +1

    최진기 설민석 ㅡ 전설의 투톱

  • @user-xw3cp4ze4g
    @user-xw3cp4ze4g 4 년 전 +30

    일본은 우리 생각 이상으로 저력이 있는 국가라는 걸.. 에도 인구만으로도 알게 되네요.. 그런 나라가 보편사상만 조금이라도 있다면 인류에 도움이 될 텐데.. 최소한의 보편의식이 없으니 오히려 저력이 있다는 것이 큰 일로 다가오는 듯 합니다... 이웃나라로 다시금 피해를 입지 않도록 더욱 힘을 길러야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