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시간 세계에서 난리난 연구, 2억 명을 죽인 전염병의 충격적인 근원지

공유
소스 코드
  • 게시일 2024. 04. 24.
  • 이 정도는 돼야 세계가 난리났다고 볼 수 있습니다. (nature trending 1위, altmetric 세계 13위)
    인류 역사상 최악의 병인 흑사병의 근원지가 밝혀졌습니다.
    - 채널에 가입하여 혜택을 누려보세요.
    / @softdragon
    - 내용출처:
    1. Maria A. Spyrou et al, “The source of the Black Death in fourteenth-century central Eurasia”, nature, 2022 (doi.org/10.1038/s41586-022-04800-3)
    2. Ewen Callaway, “Ancient DNA traces origin of Black Death”, nature, 2022
    3. 이영완, “14세기 유럽 휩쓴 흑사병, 이 무덤에서 시작됐다”, 조선일보, 2022
    4. 강영진, “중세 유럽인 60% 목숨 잃은 흑사병 진원지는 키르기스스탄”, 뉴시스, 2022
    5. 윤상석, “공포의 전염병 흑사병”, The Science Times, 2019
    6. “흑사병”, 서울아산병원 건강정보 질환백과
    7. Gina Kolata, “Where Did the Black Death Begin? DNA Detectives Find a Key Clue.”, The New York Times, 2022
    - BGM: My Darkest Hour by Jimmy Svensson
    - Chapter
    0:00 흑사병
    1:20 연구배경
    2:17 연구결과
    3:25 마무리
    #흑사병 #중국 #키르기스스탄
  • 과학기술

댓글 • 593

  • @softdragon
    @softdragon  년 전 +337

    Q) 그래서 근원지는 중국이냐 키르기스스탄이냐?
    A)
    답부터 말씀드리면 시작이 중국이라는 주장도 있고 키르기스스탄이라는 주장도 있으나 이번 연구에서는 키르기스스탄이라는 증거들이 나왔습니다.
    그러나 중국의 영향도 배제할 수가 없습니다.
    자세히 말씀드리겠습니다.
    몇몇 국내외 언론에서는 '진원지가 중국이 아니라 키르기스스탄'이라고 보도를 했습니다. 틀린 말은 아닙니다.
    이번 연구에선 키르기스스탄의 '이시크쿨호' 근처에서 흑사병이 유래했을 것으로 주장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키르기스스탄이 시발점이라는 연구에서 제가 중국을 묶은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연구진의 표현을 빌리면 키르기스스탄은 'Region of northwestern China (중국 북서쪽 지역)'이며
    nature는 키르기스스탄을 'in northwest China (중국 북서부 내)'라고 표현했습니다. 계속해서 중국을 언급하고 있습니다.
    물론 전세계인들은 중국이 어디 있는지 다 아니까 중국을 언급한 걸 수도 있지만!
    연구를 주도한 크라우스 교수는 "We can’t really say it’s that village or that valley, but it’s likely that region (흑사병이 마을에서 발생했는지 협곡에서 발생했는지는 잘 모르겠고 '지역'에서 발생했다)"
    고 말했습니다.
    즉 연구진 오피셜로 흑사병은 키르기스스탄 '근처 지역(=텐산 산맥으로 둘러싸인 중국 북서쪽 내의 지역들)'에서 발생했으며
    해당 지역에는 키르기스스탄, 중국, 그리고 카자흐스탄이 포함됩니다. 모두가 영향을 주고 받았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실제로 제가 교차검증하며 자주 확인하는, 이영완 과학 전문 기자님께서도
    "텐산 산맥은 남으로는 키르기즈스탄, 북으로는 카자흐스탄, 동으로는 중국과 접해있다. 키르기즈스탄 무덤은 무역상들이 유럽과 아시아를 오가던 실크로드에 가까운 곳에 있다."라고
    말씀하셨습니다.
    nature 역시 애리조나의 역사학자 'Monica Green'이 "몽골(=원나라)로 인해 흑사병이 퍼졌다"고 말한 것을 굳이 이 연구와 함께 언급해둔 것을 보면
    감히 제 생각엔, 중국과 관련이 없다고 보기는 어려워 보입니다. 중국 기원 연구도 존재하긴 하니까요.
    실제로 nature는 'China hosts some of the world’s greatest genetic diversity of modern Y. pestis strains, hinting at an East Asian origin for the Black Death.
    (중국은 가장 다양한 흑사병 변종을 가지고 있음)'라고 언급했습니다.
    물론 이 모든 것은 '주장'일 뿐입니다. 그걸 기억해주시기 바랍니다.
    오늘은 키르기스스탄 지역에서 발생했지만 내년에는 다른 나라가 될 수도 있는 겁니다.

    • @user-wu1cz6ue8u
      @user-wu1cz6ue8u 년 전 +29

      오늘 제목은 그래도 어그로네요...

    • @softdragon
      @softdragon  년 전 +77

      그러면 제목을 "14세기 중앙 아시아에서 발병한 흑사병의 원천"이라고 지어야 되나요...???
      다른 유튜버들도 다 이정도, 혹은 이거보다 더 심하게 끌어요. 어그로는 유튜브의 기본 문법이고 그걸 유튜버들한테 강연한게 전데요...???

    • @hyeok0212
      @hyeok0212 년 전 +21

      sod님도 어그로에 당하셨네요 윗 댓글도 흔한 하급 어그로 ㅋㅋ

    • @softdragon
      @softdragon  년 전 +74

      개인적으로 자꾸 "어그로"로 비판하는게 조금 어이가 없어서 그래요.
      이거 제가 유튜버들 한명 한명 말씀드릴 수는 없는데, 유튜버들끼리 모이면 꼭 나오는 얘기가 조회수랑 알고리즘, 어그로, 그리고 영상 내용 등이거든요.
      장담합니다만 여러분이 보는 그 어떤 유튜버도 제목이랑 썸네일 올릴때
      "어떻게 정보를 잘 전달해줘야 되지?"보다는 "어떻게 조회수를 벌 어그로를 끌지?"에 포커스를 맞춥니다.
      100만 유튜버, 200만 유튜버는 진짜 기가 막히게 어그로 끌어버립니다. 시청자들이 어그로에 낚였다는 사실조차 모르죠.
      그리고 유튜버들이 무조건 어그로에 포커스를 맞추는 것은 어그로를 안 끌면 영상 노출이 확연히 줄어들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영어권 국가가 아니거든요.
      장담하는데 지들이 유튜브 하면 더 심하게 끌면 끌었지 덜 끌진 않을 거임.
      유튜버한테 어그로 끌지 말라는 건 물건 파는 회사에서 광고하지 말라는 것과 거의 동일한데 자꾸 그러니까 짜증이 나요.

    • @DavidKim-sb7ck
      @DavidKim-sb7ck 년 전 +5

      매번 영상 잘 보고 있습니다. 이러한 어그로 덕분에 에스오디님의 채널을 알게 되어 고맙게 생각합니다.

  • @soongchulshin3449
    @soongchulshin3449 년 전 +412

    와우 ㅋㅋ 마지막 한마디가 뼈를 때리네요.
    자비없는 중국 돌려까기.
    정말 동의합니다. 600년전 전염병의 근원지를 찾을수있는 현대과학이 코로나 바이러스의 근원지를 못 찾는다는것은 말이 안되는게 맞네요.
    뉴스에서 과학적 증거 없다고 확신없이 얼버무리는것보다는 훨씬 논리적이고 설득력 있습니다 ㅋㅋ

    • @alienelephant4721
      @alienelephant4721 년 전 +1

      실제로는 한국과 국민들은 중국에게 절 할수 밖에 없는 철저한 노예근성과 사대주의의 정신을 가지고 있습니다.
      베이징 올림픽에 동북공정이 나와도 정부가 앞서서 얼마나 비굴하게 굴한걸 보면 알수 있죠.

    • @peacemercy7276
      @peacemercy7276 년 전 +1

      조금있으면 시진핑, 푸틴의 충견 더불어당 광견들이 처들어올것으로 예상됩니다~

    • @user-er5bz8li3g
      @user-er5bz8li3g 년 전 +15

      다 알고 있었는데 중국의 과학자들이 기본적인 논리와 사실에 억지를 쓰면서 다른나라에서 기원했을것이라는 주장을 계속하고있다는 것이죠.

    • @kwon_line
      @kwon_line 년 전 +4

      우한폐렴

    • @unidentified150
      @unidentified150 년 전

      600년전의 일을 들추는 데엔 현재 정치의 영향을 적게 받겠지만, 현재 중국 정치력 영향아래 치부를 들추는 행위는 결코 쉽지 않을 것 입니다.

  • @MrJibyounghoon
    @MrJibyounghoon 년 전 +430

    Made in china 중에 최고의 히트작

    • @burgerham5594
      @burgerham5594 년 전 +29

      후속작 covid19

    • @JJONG_S
      @JJONG_S 년 전 +52

      @@burgerham5594 '우한폐렴'

    • @user-qd8ll5jf2s
      @user-qd8ll5jf2s 년 전 +7

      지나가는 중국인 보이면 째려보는 중 ㅆㅂ런달

    • @user-wq4tk6lv9j
      @user-wq4tk6lv9j 년 전

      @@user-qd8ll5jf2s 지나가는 사람이 중국인 인건 어떻게 아는거죠 ?
      그 지나가는 중국인이 = 중국 = 흑사병 = covid19 다 ?
      님 백인으로 태어났으면 흑인 혐오하고 흑인으로 태어났으면 아시아인 혐오하고 아시아인으로 태어났으니 중국인 혐오 하고 있네요
      참 이게 맞는지 모르겟다 ㅋㅋ ..

    • @beyomdpanthera2875
      @beyomdpanthera2875 년 전 +1

      @@JJONG_S 딩동댕

  • @user-xm8vw8bc2j
    @user-xm8vw8bc2j 년 전 +55

    누구는 코로나가 우한(중국)발원이 아니고 질병 이름에 우한이나 중국을 쓰면 차별이라 주장하며 막 화를 내면서... 정작 스페인 독감, 일본 뇌염, 미국 독감 등의 말은 거리낌 없이 쓰더군요. 묘한 기분이 들더군요.

    • @lalala-yb8bb
      @lalala-yb8bb 년 전 +1

      지난 정권의 작품이지요. 5년 동안 한국은 중국의 속국이었습니다.

    • @kwon_line
      @kwon_line 년 전

      @@user-pz6tq6hv7v ?

    • @kwon_line
      @kwon_line 년 전 +2

      @@user-pz6tq6hv7v 국적이요

    • @kwon_line
      @kwon_line 년 전

      @@user-pz6tq6hv7v 아....네....ㅎㅎ

    • @kwon_line
      @kwon_line 년 전 +4

      @@user-pz6tq6hv7v 와! 늘 그런생각하면서 세상살면 재밌겠네요 딱봐도 재밌어보이긴하네요^^
      하루하루 아주 열심히 사시는분인가봐요 ㅋㅋ

  • @user-iq8zd9bk6b
    @user-iq8zd9bk6b 년 전 +111

    최근에도 몽골 시골 중국 내몽골 지역 흑사병 발생해요. 주로 타르왁이라는 대형 설치류 야생동물 덜 조리된거 먹으면 발생합니다. 법으로 식용이 금지되어 있는데 별미로 인식되어 시골에서는 종종 잡아먹어요. 원나라 군대가 마을 없는 초원을 이동하다 야생동물 잡아 덜 익혀먹고 행군 했다면 충분히 흑사병이 생겼을거 같네요.

    • @aberdevinec
      @aberdevinec 년 전

      허르헉 이라고 통에 고기 / 물 / 불에달군돌 넣어서 통째로 막 굴리면 살짝 익는? 요리가 있는 걸로 아는데 그건가?

    • @user-iq8zd9bk6b
      @user-iq8zd9bk6b 년 전 +11

      @@aberdevinec 아니요. 허르헉은 주로 양고기를 사용하고, 불에 달군 돌을 같이 넣어 조리해 충분히 익힙니다. 타르왁은.. 토치로 굽고 모닥불에 올려 굽더군요;; 그렇게 익히기에는 몸집이 토끼보다 커요. 덜 익을 가능성이 많죠

    • @aberdevinec
      @aberdevinec 년 전 +1

      @@user-iq8zd9bk6b // 허르헉이 덜익는줄 알았는데 아니었군요 감사합니다

    • @user-se7es5cz7h
      @user-se7es5cz7h 년 전

      타르왁.. 왁..

    • @illli5902
      @illli5902 년 전

      @@user-se7es5cz7h 굳...

  • @user-ol7pj1oj6q
    @user-ol7pj1oj6q 년 전 +3

    자주 찾아보고있습니다 좋은영상 항상 고마워요!

  • @iililiili209
    @iililiili209 년 전 +101

    에스오디님 혹시 전자담배의 유해성에 대해서 다뤄주실 수 있나요?
    우리나라에서는 전담도 담배처럼 유해하다는 인식이 큰데, 영국에서는 전담을 권장한다고 하더라구요. 유해물질의 검출량 차이에 대해서도 말이 많은 것 같고, 전문가들도 사람마다 말하는게 조금씩 다르구요.
    전자담배가 과연 얼마나 유해한지 제대로 된 연구결과를 통해 진실을 알고 싶습니다!

    • @user-ty6fh6dv3n
      @user-ty6fh6dv3n 년 전 +4

      그러게요 그레이아나토미 의학미드 봤을때도 전담이 안좋다라고 나왔었거든요 궁금하네요 ㅎ.ㅎ

    • @user-ie4xs5lt2v
      @user-ie4xs5lt2v 년 전 +1

      둘다유해하다 고로둘다나쁘다
      전담이 좀도둑이면
      연초는 살인강도
      이런차이??

    • @Owl_bueong
      @Owl_bueong 년 전 +2

      대한민국의 선동임 담배세 뜯고싶어서 어떻게든 이악물고 안좋다고 하는 거

    • @Mr-Unidentified
      @Mr-Unidentified 년 전

      펴보면 압니다 전담 부작용이 커서
      건강하게 연초 태웁니다
      옛날에 방사능 화장품을 팔은거랑 같다고봄
      전담용액중 프로필렌글리콜에대해 우린 아직 모르는게 너무 많습니다

    • @Mr-Unidentified
      @Mr-Unidentified 년 전 +5

      @@user-px2iu1vi2o 나는 괜찮다고 해서 권유하지는 않기를 바랍니다 그유명한 가습기 살균제도 치약의 cmit 성분도 멀쩡한 사람은 멀쩡하기도 합니다 그리고 여러분들 알러지란 표현에 속지마세요 알러지인지 영구적 손상인지 아무것도 밝혀진게 없습니다

  • @user-tu9pk9su5j
    @user-tu9pk9su5j 년 전 +1

    오늘도잘보고갑니다

  • @Steve-pd2rt
    @Steve-pd2rt 년 전 +12

    요즘 시장이랑 코인이랑 힘든 시기인 가운데도 불구하고 꾸준히 영상 올리시는 에스오디님 화이팅!!

    • @Manme_
      @Manme_ 년 전

      ㅎㅇㅌ!

    • @maxnpv9351
      @maxnpv9351 년 전 +2

      시장이랑 SOD님이랑 관련이 있나요??

    • @user-mg2zq5pr3i
      @user-mg2zq5pr3i 년 전

      그래서 혐오조회수 따처먹으려 유사과학 사기질을 처하나? ㅋ.

    • @user-xu4gf7pi7e
      @user-xu4gf7pi7e 년 전

      코인 힘든거 여기서 왜 얘기하는거지 ㅋㅋㅋㅋ 코인도 도박이나 거기서 거기지

  • @jibagmyo
    @jibagmyo 년 전

    잘 보고 갑니당 :>

  • @rrh7568
    @rrh7568 년 전 +4

    재밌고 유익한 내용 감사합니다 ㅎ

  • @kkoonn_
    @kkoonn_ 년 전 +15

    어제자 Nature Briefing에도 실린 내용이네요. 거기서도 중국기원이라고 언급됬는데 '어그로' 운운하는 사람들의 '어그로'에 끌리지 않으셔도 될 것 같습니다. 말그대로 '인용'한거니깐요.

    • @softdragon
      @softdragon  년 전 +10

      감사합니다. 진짜 그냥 아싸리 싹 다 무시하려규요.

  • @shinis9879
    @shinis9879 년 전 +18

    역시 박사님들 똑똑하네요. 돌려까기도 잘하심ㅋㅋㅋ

  • @Matou-Sakura
    @Matou-Sakura 년 전 +12

    의학도로서 아주 흥미롭게 봤습니다. 그러고보니 스페인독감의 발원지는 시카고로 알려져있더군요... 다만 무조건적인 반중의 시각에서 이 영상과 연구결과를 보는것이 아니라 과학과 의학의 관점에서 바라보는 사람이 많길 바랍니다. 좋은 주말 되세요~

    • @user-jb7gm7lv4h
      @user-jb7gm7lv4h 년 전

      ㄷㄷ 의대생이시군요. 멋져요
      저는 동경대 준비하고 있는 학생입니다

    • @Matou-Sakura
      @Matou-Sakura 년 전 +1

      @@user-jb7gm7lv4h 의대생은 아니고요, 20년차 의생입니다

    • @user-jb7gm7lv4h
      @user-jb7gm7lv4h 년 전

      @@Matou-Sakura 와우.. 저도 의사 되고 싶어요

    • @Matou-Sakura
      @Matou-Sakura 년 전

      @@user-jb7gm7lv4h 동경대가 더 대단해보이는데요

    • @user-jb7gm7lv4h
      @user-jb7gm7lv4h 년 전

      @@Matou-Sakura 어휴.. 아니에요 ㅎㅎ.. 이름 보면 일본 느낌 나는데 애니 좋아하시는건가요?

  • @pianolike22
    @pianolike22 년 전 +7

    의학사 수업시간에 배우는 내용과 거의 일치하네요...ㄷㄷ

  • @user-jn8vp2nf2v

    항상 에스오디님의 의류에 관심많은 1인 으로써... 이번영상에서 입은 티셔츠는 어떤브랜드 인가용..? 감사합니다 항상!

  • @KharismaKoo
    @KharismaKoo 년 전

    마지막 속시원히 명칭 캔트해주시니 좋네요

  • @user-ci4vf1tx5e
    @user-ci4vf1tx5e 년 전 +19

    곧 몰려올까봐 너무 두렵다..

  • @hong7805
    @hong7805 년 전 +13

    이야 우한 폐렴이 맞는 말 인걸 증명까지 해 주는 이 깔끔함!

  • @hitdrive
    @hitdrive 년 전 +5

    아..코로나가 변화 무쌍 하더니만 역사와 전통이 있었구나..
    한번 퍼트린 경험이 있다보니..

  • @user-vn5jo5bw3r

    유익 채널 👍

  • @danyeol1
    @danyeol1 년 전

    마지막 멘트 좋네요

  • @kipcerlkalxia7807
    @kipcerlkalxia7807 년 전 +2

    2:01 근데 이게 키르기스스탄도 어디서는 또 동유럽으로 분류돼기도 하더라고요

  • @user-zl3kc3pp6w
    @user-zl3kc3pp6w 년 전 +3

    가장 인기가 많은 연구 와우.... 코로나 영향이 엄청 컸으려나여

    • @user-zl3kc3pp6w
      @user-zl3kc3pp6w 년 전 +1

      우한에서 모든 코로나 바이러스의 변종???? 이거 완전... 와우

  • @user-ym6xu9lk4h
    @user-ym6xu9lk4h 년 전 +46

    마지막 문구처럼 '우한에서 모든 코로나 바이러스의 변종이 나왔듯' 이게 정답 아닌가 싶다....

  • @MrChoi666
    @MrChoi666 년 전 +37

    시체를 쏘아대었다는 카파공방전썰엔 이견이 있고 새부리 가면 의사는 처음 흑사병이 등장한 14세기가 아닌 17세기 재유행 당시 등장했습니다

    • @peacemercy7276
      @peacemercy7276 년 전 +1

      조금있으면 시진핑, 푸틴의 충견 더불어당 광견들이 처들어올것으로 예상됩니다~

    • @ak.ak.2311
      @ak.ak.2311 년 전

      와! 역잘알!

  • @descartesrene6126
    @descartesrene6126 년 전 +3

    우한인건 상식에 가까워 전세계 사람은 다 알고 있지만.. 조사도 못하게 막고 있는 열악한 상황에 당연한걸 증명해야 한다는 사실이 안탑깝네요.

  • @Spike_cowboy
    @Spike_cowboy 년 전 +2

    역시는 역시다의 표본

  • @HYUNrealtor
    @HYUNrealtor 년 전 +16

    역사적으로 만병의 근원이 되는 곳이죠.지금도 과거에도 미래에도

  • @jihyelee1105
    @jihyelee1105 년 전 +2

    소름

  • @WilltoCreate
    @WilltoCreate 년 전 +2

    3:56 거.. 뉘신진 모르겠지만 옳은말 하시네 ㅋㅋ

  • @user-pb9oc5zd5e
    @user-pb9oc5zd5e 년 전 +56

    묘비에 '역병으로 죽었다'고 적혀있으면
    그 이전에 감염자가 더 있다는 뜻
    범인은 중국일 가능성이 더 올라감

  • @user-wo5pi8mt6x
    @user-wo5pi8mt6x 년 전 +10

    우 한 폐 렴

  • @user-oc9vr8wg8l
    @user-oc9vr8wg8l 년 전 +33

    중국도 소수민족들끼리 따로 국가로 분열을 하여서 국경을 만들어야 좀 덜할거 같은데

  • @X_COM
    @X_COM 년 전 +15

    좀있으면 천안문 생존자들 몰려올것 같아요 에스오디님 이번 영상 너무 강한데요 ?

    • @user-xi8ju6ng1t
      @user-xi8ju6ng1t 년 전

      천안문 생존자면 착한 중국인 아닐까요?

    • @blueholic5241
      @blueholic5241 년 전

      @@user-xi8ju6ng1t 대충 응원하러 온다는 뜻..

  • @user-qf8sk2xs7b
    @user-qf8sk2xs7b 년 전 +1

    1차 유행때애 흑사병이 중국에서도 많은 사상자를 냈나요?

  • @holiclove
    @holiclove 년 전

    오홍 모르던 이야기다~

  • @WooCur3787
    @WooCur3787 년 전 +16

    미세먼지 얘기좀 해주세요. 작년부터 올해까지 미세먼지를 거의 못 본 것 같은데, 고등어가 잘 안 잡혔나 봅니다?
    저는 17년에 중국 옌징에 출장간 적이 있고, 그 동네의 공기를 두 눈으로 봤습니다. 6차선 도로 건너편의 아파트가 안 보입니다.

    • @chohoonlee9356
      @chohoonlee9356 년 전

      대재앙이네요;; 중국에서 살면 폐가 썩겠어요

    • @softdragon
      @softdragon  년 전 +6

      미세먼지 얘기 두번했어요. 작년 12월인가 올렸어요.

    • @solariofateam8737
      @solariofateam8737 년 전

      올해도 미세먼지 꽤 있었던거같은데

    • @user-ij2hp5fu3x
      @user-ij2hp5fu3x 년 전 +1

      ​@@ilillili1404 고등어를 매일 먹는것도 아님
      차라리 밥에 문제가 있다고 하면 모를까

    • @user-ij2hp5fu3x
      @user-ij2hp5fu3x 년 전

      @@user-pz6tq6hv7v 이미 몇년전부터 제가 요리합니다

  • @user-kg1gg9rv1g
    @user-kg1gg9rv1g 년 전 +5

    인과응보의 규명은 과학만이 답인 것 같습니다

  • @user-uu9rg5uw8v
    @user-uu9rg5uw8v 년 전 +6

    우한폐렴은 중국만 인정을 안하고 있음ㅋㅋ

  • @zestyxz
    @zestyxz 년 전

    예나 지금이나 변함 없네요 그곳은.

  • @user-rl6px9sy3f
    @user-rl6px9sy3f 년 전 +3

    우리가 알아야할것은...동물에게는 그다지 해롭지않은 병원균이,
    인간에게는 치명적이라는 점.
    조류독감,사스(새), 메르스(낙타), 흑사병 그리고 코로나까지...
    즉, 아마 인류멸망으로 몰아넣을수있는 병원균이 나온다면,
    현재 코로나가 동물을 숙주로 선택하고, 거기서 돌연변이가 발생할때라고 생각함.

    • @kiky_witch
      @kiky_witch 년 전

      생각해보면 바이러스는 결국 종번식이 최종목표인데 전염방식에 기생충같은 죽어야지 타 생물에게 전염되는 방식이 아니면 구지 숙주를 죽이는 방향으로 진화하지 않을 것 입니다. 인간의 탐욕으로 인해 옛날에는 만나지 않을 병원균, 바이러스를 만나서 피해를 보는 거죠.

    • @user-dx7gh2dw3c
      @user-dx7gh2dw3c 년 전 +1

      만구 니생각

  • @apienss3563
    @apienss3563 년 전 +3

    와우 마지막에 중국 돌려까기 실화냐 ㅋㅋㅋㅋ 굳굳

  • @youngwug
    @youngwug 년 전 +14

    우한에서의 C-19는 중국내에서 엄청난 충격이고 중국에서 시작된 것이 확실하니 국가적 차원에서 대대적인 폐쇄를 하는 것이라고 본다. 진정, 중국이 인류를 생각한다면 C-19기원에 대한 조사와 원인 분석에 앞장서야 하고 치료를 위해 전세계를 대상으로 봉사해야 한다. 하지만, 그런 시간은 지나고 말았고 영상에서 처럼 기원의 연구가 시작되었으므로 시간이 조금 걸리지만 결국에는 기원이 밝혀질 것이다. 과거 런던에 흑사병으로 도시가 죽음으로 가득차 있을때 뉴우튼은 시골로 가서 10년 가까이 쳐박혀서 연구와 서적 집필에 전념했다. 눈에 바늘을 찌르며 빛을 연구했고 색을 연구 했다. 전염병의 퇴치를 위해 애쓰는 런던과는 사뭇 다른 분위기다. 뉴우튼은 알고 있었다. 전염병은 피하는 것이 최선이라는 것을 알고 있었다. 시간이 흐르고 전염병이 물러가자 뉴우튼은 자신의 위대한 서적을 발표한다.(Mathematical Principles of Natural Philosophy)

  • @yuushinohara9223

    그저...-짱-

  • @hyodo2010
    @hyodo2010 년 전 +3

    흑사병이 한반도에 유입은 안되었나요?
    아무런 영향이 없나요?

    • @user-go3ek9xd3h
      @user-go3ek9xd3h 년 전 +2

      고려 말에 북부 지방에 조금 들어오다가 말았다고 알고 있습니다.

    • @user-go3ek9xd3h
      @user-go3ek9xd3h 년 전 +1

      직접적인 영향은 작은데 간접적인 영향은 큽니다

  • @user-ug7jj1mh9v
    @user-ug7jj1mh9v 년 전 +71

    모든 병균은 중국에서부터 시작되는군요 😲

    • @user-xm5wy6wt7v
      @user-xm5wy6wt7v 년 전 +11

      모두 그런건 아니랍니다. 합리적으로 까는게 아니라 억까는 오히려 역효과

    • @user-ug7jj1mh9v
      @user-ug7jj1mh9v 년 전 +7

      @@user-gz5bv9ok9z 님보단 100%이해 할듯ㅉㅉ선족이세요??

    • @user-ug7jj1mh9v
      @user-ug7jj1mh9v 년 전 +5

      @@user-xm5wy6wt7v 고향이??중국인세요??다른 사람들도 돌려까기라고 말하는데 몇몇 선족들만 부들되네 🤣🤣👍

    • @physics605
      @physics605 년 전 +4

      @@user-ug7jj1mh9v 비판적으로 보세요 ㅎ

    • @g.cuvier
      @g.cuvier 년 전 +9

      중국에서 시작되는 이유는 단순히 인구밀도 때문만은 아닐텐데요. 무지성, 무례, 비위생 등등 남을 배려해주는게 단 1도 없어요.

  • @james-md8mq
    @james-md8mq 년 전

    0:15 자막에 2차세계대전 5~7천만명 사망자수에서 만이 빠졌네요

  • @J15102
    @J15102 년 전 +5

    흑사병이 유행하던 시절 우리도 중국과 많은 교류를 했을텐데 우리나라는 어떻게 피해갔을까요..? 🤔

    • @user-jw9ol3lr8c
      @user-jw9ol3lr8c 년 전

      중국과 교류하던 배에 쥐가 들끓어 짐을 갉아쳐묵었는데 쥐를 잡기 위해 고양이를 태웠다고 합니다. 그때 들여온 고양이가 지금 코숏이라 불리는 집고양이라고 하네요. 물론 이게 흑사병을 막았다는 증거는 아니고 그랬던거 아닐까? 정도에요 ㅎㅎ

  • @kjl657
    @kjl657 년 전 +2

    코로나19 (X)
    우한폐렴 (O)
    올바른 명칭을 사용합시다

  • @user-hc2yd1bu2y

    똑같네요 지금에 사람들과...

  • @saiko-rz7jb
    @saiko-rz7jb 년 전 +1

    우한에는 대체 무슨 일이 일어나길래 코로나 같은 대단한걸 만들었을까 ㅠㅠ

  • @user-qz4kc7tr8e

    좋은 내용과 정보 흥미롭게 잘 봤습니다!! 감사합니다!!
    문득,
    개인적인 흥미로운것은 중국이 맞던 안맞던 근원지의 그들은 이미 시행착오를 격어 내성을 가진 상태에서 어떠한 경로로 14세기 유럽으로 퍼져 엄청난 피해와 재앙 후 다시,
    중국과 특히 중앙아시아에 진화된 변종으로 펴져 또 다시 더 엄청난 피해를 입혔다는것과..
    바이러스와 세균은 다르지만...이후 유럽인들이 교훈 삼아 이를 이용했는지 모르겠지만..
    16세기 남아메리카에 아즈텍, 잉카제국 멸망에 기여가 가장 큰 천연두를 전파했던 과정이 흡사 비슷한거 같아 재밌게, 또한 관심 깊게 생각하게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영상의 주제와 결이 다를지 모르지만.. 어쩌면 설계된 DNA에 의해 끊임 없이 적응과 진화하여 생존해온 세균과 바이러스, 인간과 동식물들... 참으로 흥미로운거 같습니다!! 좋은 영상 감사합니다!!

  • @grcguyreadcar4683
    @grcguyreadcar4683 년 전 +63

    SOD님 구독자 58만명 돌파 축하드립니다.
    유튜버, 누가 취미로 하나요?
    정보전달 및 상업성이 혼합이 되는거죠~
    SOD님의 객관적이고 자료근거한 영상 흥미진진 합니다.
    미치도록 열심히 사시는 모습... 간접적으로 느낄 수 있습니다.
    적당한 수위의 어그로 제목은 괜찮다고 생각합니다.
    이번 흑사병 영상의 마지막 comment,
    팩폭 아닐까 싶습니다

  • @junname.1600
    @junname.1600 년 전

    원바로 전인 송나라시기의 도시와 상업발전으로 인구이동이 잦아지고 인구밀집도가 증가하면서 이미 감염병이 터지기 쉬운 상황
    거기에 금나라 원나라와의 전쟁으로 민생은 피폐해지고 위생환경이 악화됨
    마지막 화룡정점으로 정주문명 문화에 유목민의 생활양식이 섞여서 인수공통감염병이 터졌을 수 있다 정도로 생각하면 될거 같은데

  • @Windflowerize
    @Windflowerize 년 전 +2

    수 백 년 전에 있었던 일을 어찌 알리요. 그냥 추정만 하는거죠.

  • @user-ru7hp2du5o

    1:28 대서트로피?!

  • @jhkim8005
    @jhkim8005 년 전 +3

    애초에 저 시대에는 저 땅이 중국 땅이 아니였는데 중국 운운하는게 웃긴일이지

  • @dotkabi
    @dotkabi 년 전

    중심국이든 중간국이든 그 이름에 걸맞는 중압감을 견디시길

  • @nanjing_festival
    @nanjing_festival 년 전 +4

    우한폐렴이라고 불러야합니다!!

  • @user-ss9kk1so4k
    @user-ss9kk1so4k 년 전 +1

    허~~
    산으로 가네.
    하던거나 합시다. 제발~

  • @tvamanwhoenjoysblack5622

    목소리가 빠져듭니다

  • @user-qz3zo7pi1k

  • @sangminoh9269
    @sangminoh9269 년 전

    세계의 공장.....만들어브러 뭐든....

  • @user-th6we6hv3e
    @user-th6we6hv3e 년 전 +2

    진짜 중국은 만악의 근원지구나ㅋㅋㅋㅋㅋ

  • @nova-de9fe
    @nova-de9fe 년 전 +1

    마지막 👍👍👍👍👍

  • @white_bridge
    @white_bridge 년 전 +2

    바른말하면 요즘은 안위를 걱정해야 한다니..

    • @kwon_line
      @kwon_line 년 전 +2

      @@user-pz6tq6hv7v ?

    • @kwon_line
      @kwon_line 년 전

      @@user-pz6tq6hv7v 요즘 무지성 남녀갈라치기 = 그나라 국적

    • @kwon_line
      @kwon_line 년 전

      @@user-pz6tq6hv7v 제사 드립 검ㅣㅣㅣ열당한거 같은데?? 유튜브가 거르는 사람 ㅋㅋ

    • @kwon_line
      @kwon_line 년 전

      @@user-pz6tq6hv7v 당신 스스로 추한모습에 추한말 하는데 내가 그걸 신고할 이유가 없는데.....?
      오히려 신고해서 검열시키면 내가손해지 ㅋㅋㅋ
      친히 내가 댓글내용 언급해서 다시 써줬잖어
      그거 없어지면 내가손해임 ㅋㅋ

    • @kwon_line
      @kwon_line 년 전

      @@user-pz6tq6hv7v 어떤삶을 살아왔길래...이런 반응이 자동적으로 나오는지...

  • @TV-ih8lo
    @TV-ih8lo 년 전

    방향제 얘기하니까 코로나 막아준다고 살균 목걸이 팔던게 떠오르네요.

  • @joshuakim5505
    @joshuakim5505 년 전 +12

    정치하는 그쪽 친구들이 좋아하는 말이네요 ㅋㅋㅋㅋ 미세먼지 이야기 할때 거품 물고 한애들 말이죠 ㅋㅋㅋ

    • @softdragon
      @softdragon  년 전

      혹시 왜 그런가요??? 이해가 잘...

  • @user-zm8lp5ws4e

    대우주역병기😯

  • @user-lf2su3ji2s

    영상 마무리 센스 좀 보소!!!
    큭.좋아요 누르고 갑니다

  • @akfmtpdb
    @akfmtpdb 년 전 +1

    흑사병 : 아 ㅋㅋ 쟤도 나랑 부모가 같다고 ㅋㅋㅋ

  • @blackwaterstone

    대학다닐때 송나라 원나라 시절 환경사 수업에서 배웠던 이야긴데 이게 얼마 안된 연구라고오?

  • @yeahcovertmaneuver7270

    그들이 온다 타믄 라이러 타믄 라이러!!

  • @user-vs3gu4ek3g

    그들이 몰려오려나

  • @kch2552
    @kch2552 년 전 +21

    왜 유럽은 다 뒤집어졌는데 동아시아는 상대적으로 조용했냐에 대해서 그당시 유럽과 동아시아의 위생관념이 좀 차이가 있었다는 내용을 본적이 있네요.

    • @user-sx7uf8tg8j
      @user-sx7uf8tg8j 년 전

      원명 교체기 생각하면 덜퍼진게 아니라 기록이 누락됐을 가능성이 높음
      유럽은 기본적으로 항구무역에 의존해서 육지무역에 의존하는 원나라보다 더 먼 거리로 퍼져나가기 쉬움 육지에서 퍼져나가면 병이 퍼지기 전에 다 죽어서 특정 지역만 인구소멸되고 나머지는 병이 있는줄도 모르는데 해상으로 퍼져나가면 이스탄불에서 시작된 병이 브리튼섬까지 한방에 전파됨
      실질적 감염 이동 거리가 0에 수렴함
      오히려 육지로 중앙아시아와 가까운 북동유럽은 흑사병 피해가 별로 없고
      지중해를 중심으로 번성한 남서유럽이 초토화된게 이런 이유기도함
      중국은 강을통한 수운은 발달했지만 그것도 강 주변만 교통이 편리하지
      내륙간 운송은 로마의 전통을 이은 유럽보다도 못한 수준이라 상대적으로 흑사병이 빨리 퍼지지 못했고
      때마침 몽골이 북방으로 축소돼서 흑사병 걸린사람들은 싸그리 죽었지만 흑사병이라는 병 자체에대한 정보가 퍼지지 못했다고봄

    • @user-rw4jr5jd9g
      @user-rw4jr5jd9g 년 전 +2

      유럽은 똥을 옷에다 싸거나 밖에 던지고해서?

    • @fockemejdod3054
      @fockemejdod3054 년 전 +1

      오히려 그당시 동양이 더 위생적이었단걸 본 기억이 있네요.

  • @user-hc2yd1bu2y

    그나마 진실됨을 믿었는데...

  • @jinsim1004
    @jinsim1004 년 전

    모든병의 중심의 나라..?

  • @gogsas
    @gogsas 년 전

    지구의 여드름

  • @user-si5mu3pz2f
    @user-si5mu3pz2f 년 전 +5

    댓글보니까 선족이들 몰려왔네요

  • @user-xh1fx9mk7y

    세상모든악의 근원

  • @lilknight4431
    @lilknight4431 년 전

    근데 왜 유독 유럽이 흑사병에 취약했죠?
    남미의 천연두와 홍역 유입과 비슷한 사례인가요?

    • @kch2552
      @kch2552 년 전

      그당시 유럽과 동아시아의 위생관념이 좀 차이가 있었다는 이야기를 본적이 있습니다.

  • @user-jz3et2hb8p
    @user-jz3et2hb8p 년 전 +4

    근데 당시 중국의 영역이 거기에 미치지 못한걸로 아는데 현재는 중국의 영토에 포함이 되지만 당시기준으로 본다면 애매하네요

  • @acasaca
    @acasaca 년 전

    싱기싱기행

  • @user-zf6gk3il1t
    @user-zf6gk3il1t 년 전 +2

    중국 이 문명이 시작된 곳이기도 하니까 ~~
    과 학 입니다
    뭘~~~또~~~ 정색들 하고 그러는지
    에스오디 잘한다 화이팅
    공부 하고 갑니다

  • @danyeol1
    @danyeol1 년 전

    정말 짜증나는 중국... 분리 독립국이 되어야 문제가 안 생길텐데

  • @user-ou1rb2xj8y
    @user-ou1rb2xj8y 년 전 +2

    아아 이건 '우한폐렴' 이라는거다.
    중국산이지.

    • @-chubbycat
      @-chubbycat 년 전

      그것은 바로 made in china. ㄷㄷ

  • @adriankim4139
    @adriankim4139 년 전

    쿵 풀루~~

  • @user-tv7zr3jb4o
    @user-tv7zr3jb4o 년 전 +2

    훠훠.. 그럴리 없습니다

  • @user-ky6dm8ed8o
    @user-ky6dm8ed8o 년 전 +6

    우한바이러스 맞아요!!!

  • @valarmorghulis2884

    사람 모습을 한 바퀴벌레라는 말이 괜히 나온게 아님

  • @GyeongHo
    @GyeongHo 년 전 +1

    발음이 엉켜 듣기 어색합니다

  • @subtitleaddict5343
    @subtitleaddict5343 년 전 +14

    에스오디님, 여담으로 길고양이가 생태계 등에 끼치는 악영향에 대해서도 영상 만들어주실 수 있으신가요?
    과학적으로 보았을 때 특히 그 피해가 극심하다고 들었습니다.

    • @subtitleaddict5343
      @subtitleaddict5343 년 전

      @@ilillili1404 어디든지요

    • @RA6V.
      @RA6V. 년 전 +6

      공감합니다. 한국에서 캣맘들의 횡포가 너무 심하고 각종 언론에서도 길고양이 편애 방송으로(예: 길고양이가 보호종 죽이는건 본능이라 괜찮지만 길고양이 죽이는 들개나 너구리는 나쁜동물이라며 소탕하는 내용이 동x농장에 방영하는등) 국민들을 가스라이팅 하고 있습니다.

  • @user-sb4xm7km4r

    그럼 그 전은 어디냐
    모든 것은 원인이 있는데
    최초 전은 어디야 어휴

  • @swc4039
    @swc4039 년 전 +1

    그러면 코로나 중국 우한 발원설이 사실이네요.

  • @intothesky468
    @intothesky468 년 전 +10

    흠.
    이거 또 아시아인 혐오로 이어지진 안겠죠?

    • @allem49
      @allem49 년 전 +4

      근데 옛날부터 흑사병이 동양에서 온건 알고 있었음

    • @user-os3lo8sf5e
      @user-os3lo8sf5e 년 전

      @@allem49 명확히 아시아에서 온 게 밝혀지면 또 논란돼서 아시아인 혐오로 이어질 수 있음

    • @mathsciencefancier
      @mathsciencefancier 년 전

      코비드19때부터, 콜드워 중이에요... 이건 지금 정치전쟁입니다. 별 감기가지고 개소란피고 --

  • @user-gp4ox4ym3g
    @user-gp4ox4ym3g 년 전 +4

    중국과 원제국은 별개의 역사입니다..
    완전히 다른 역사죠..

    • @user-ec1ch6rf7o
      @user-ec1ch6rf7o 년 전

      그런데 본인들이 아득바득 자기들 역사라고 우기는데 어쩜 ㅋㅋㅋ

    • @user-gp4ox4ym3g
      @user-gp4ox4ym3g 년 전 +1

      @@user-ec1ch6rf7o 그걸 동조하는게 문제..
      이영상 만든 유튭도 동조하니 이따위영상 만들죠...

    • @user-gp4ox4ym3g
      @user-gp4ox4ym3g 년 전

      @@user-pz6tq6hv7v 역사도둑질 하는 중국인들..ㅋㅋㅋ
      중국인 조선족은 너네 나라 가라.

  • @yomtube-494
    @yomtube-494 년 전 +1

    에스오디님은 머하는분이셔요?과학저널, 자료등 분석 정리하시는게 원래 업인가요? 아님 그냥 취미로 유튭하는겸 같이..?

  • @MegaOscillation

    발작하고 다니는 생명체 하나 재생목록이 ㄹㅇ 과학이네

  • @timingofkal
    @timingofkal 년 전 +16

    인류역사에 있어서
    분쟁의 뿌리엔 영국이 있고
    질병의 뿌리엔 중국이 있구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