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힙합의 이미지는 왜 망가진 걸까

공유
소스 코드
  • 게시일 2024. 03. 26.
  • #힙합

댓글 • 366

  • @primetime1114
    @primetime1114 개월 전 +285

    이센스 인터뷰 : 내가 무슨 자격으로 힘든 인생을 노래하나 싶을 때가 있다. 결국은 누워서 고민하다 머리 굴려 만든 음악을 작업 하는 인생 아닌가, 그게 뭐 대단하다고 고통을 보상받으려 하나 싶고. 우리 누나를 보면 느낀다. 은행에서 일하는데, 늘 어깨가 꽉 뭉쳐 있다. 애도 키워야 한다. 뒤에도 더 있는데 국힙이 대중들한테서 무시 당하는 이유는 뭔 근본도 없는 놈들이 나 ㅈㄴ 허슬해 ~ 나 바닥부터 올라왔어~ ㅇㅈㄹ하니까 걍 같잖은거임

    • @IlIlIIIIIlllIIIllI
      @IlIlIIIIIlllIIIllI 개월 전 +18

      한국은 바닥에서 올라오기=공부잘하면 됨 이라는 법칙이 있는곳인것도 큰듯
      솔직히 한국이 뭔 미국마냥 인종간의 갈등이 있는곳도 아니고 바닥에서 올라오려고 약팔고 갱단하고 이래야되는곳은 아니자늠

    • @hunhj827
      @hunhj827 29 일 전 +3

      근데 ㄹㅇ 두부도 없는 된장찌개만 먹고 자란건 허슬이 맞다.

    • @user-hb4lIntn
      @user-hb4lIntn 29 일 전 +13

      코로나 때부터 하입되기 시작한 호미들이
      졸부된 척 성공한 척 하는 게 젤 같잖음 ㅋㅋ

    • @youdong00
      @youdong00 28 일 전 +10

      ​@@user-hb4lIntn ㄹㅇ 호미들이 진짜 JOAT 그자체임 진짜 진지하게 맨스티어랑 다를게 뭐임

    • @RlflRhdid
      @RlflRhdid 20 일 전 +1

      ​@@IlIlIIIIIlllIIIllI그냥 랩만으로 밑바닥에서 올라온다는게 21세기에서 말이 안되는거임
      미국에서도 살려고 랩했다 총을 들었다
      이딴건 그냥 공부하기싫어서 하는 변명이지 ㅋㅋㅋ

  • @xoWLxxx
    @xoWLxxx 개월 전 +331

    김심야 : 범죄를 저지르는게 왜 힙합이에요
    범죄를 저지르는건 힙합이 아니에요
    연전연승 김심야

    • @user-Player_0
      @user-Player_0 개월 전 +12

      범죄자죠

    • @hh-mc4cp
      @hh-mc4cp 개월 전 +7

      ㄹㅇ nwa이 한창 힙합씬 먹을때는 ㄹㅇ로 흑인에 대한 차별이 심했으니까 반사회적인 이미지를 강하게 풍겼던건데 따뜻한밥 먹고 자란 놈들이 커서 범죄 저지르고 힙합을 방패세우는거 보면 심각함

    • @CRQ94
      @CRQ94 29 일 전 +2

      그렇게따지면 에넥도트, 킁, 디톡스는 뭐가됨 힙합 하면서 걍 사람 좋아보이고 싶어서 그런소리 하는거같은데

    • @iminj00
      @iminj00 28 일 전 +10

      @@CRQ94김심야는 범죄를 하는 것은 진짜 힙합과 관련 없다는 뜻으로 얘기한듯. 단순히 범죄 저지르면 그 사람은 힙합이 아니다는게 아닌 범죄 자체는 범죄로 보고 음악은 음악으로 듣겠다는 거지. 언더에 범죄 저지르는게 리얼 갱스터 리얼 힙합이라면서 자기가 죄지은거에 힙합이란 수식어 다는 애들 겨냥해서 한말임

    • @_serif
      @_serif 28 일 전 +2

      @@iminj00 그정도 얘기는 갓나온 아이나 다늙은 할매도 당연한 소릴 왜하냐 할 듯

  • @slickbacker_official
    @slickbacker_official 개월 전 +175

    어거지로 긁는 잼민이들이나 진심으로 긁히는 사람이 있는 게 이미 잘못됐고 이게 한국 힙합 최고 화두인 것부터 문제인 듯

    • @user-kk7iz8ls3q
      @user-kk7iz8ls3q 개월 전 +13

      걍 힙합하는 사람보면 간지가 안남
      자기 신념도없고 신념이 없으니 야마도 없고
      외관도 멋없고 걍 멋이없음

    • @user-xz1mw7uo5q
      @user-xz1mw7uo5q 개월 전 +18

      예전에도 억까하려고, 긁으려고 노리던 사람들은 많았음. 근데 거기에 긁히는 래퍼도, 동조하는 리스너들도 지금만큼 많지 않았음. 공감이 안되니까. 근데 지금은 공감이 되니까 더이상 억까로 치부되지도 않고, 플레이어도 관통당하는거임.

    • @user-ei1cy6nc9u
      @user-ei1cy6nc9u 개월 전 +2

      2000년대 후반-2010년대 초가 최전성기였던거 같음 쌈디 스윙스 빈지노 기리보이 등등 현시점 og들이 어린나이에도 ㅈ간지고 진짜 멋있고 든든한 인물들이 많았는데 요즘 세대는 그런 간지가 안나고 이렇다 할 랩스타가 없는 것도 문제인듯

    • @yesoh5799
      @yesoh5799 개월 전

      @@user-xz1mw7uo5q ㅇㄱㄹㅇ

    • @user-le8ls8sm2o
      @user-le8ls8sm2o 개월 전

      @@user-ei1cy6nc9u 국힙 유망주 라인업이 비와이 씨잼 창모 수퍼비에서 지금 양홍원 스카이민혁인것만 봐도 그냥 인재가 없음 ㅋㅋ 지금 한창 국힙 이끌어야할 애들은 일을 안함 ㅅㅂ

  • @weare356
    @weare356 개월 전 +108

    1. 힙찔이들이 너무 많았음. 당시에 아이돌이래퍼라는 이유만으로 차별 ㅈㄴ하고 싱잉한다고 차별하면서 욕 엄청했는데 나중에 돈 필요해지니까 노선 튼 뱀새끼들이 너무 많이 나옴. 이거 때문에 이미지 많이 깍아먹음.
    2. 군대
    라비, 나플라 병역비리 시작으로 래퍼들 병역 보니까 다 하나같이 정신병으로 면제임. 공익이라도 갔다온 애들이 양반인 정도 무대에서는 온갖 쌘 척 하는데 막상 군대 갈 때 되니까 세상 누구보다 약한 놈이 되버림.
    3. 쇼미
    사실상 한국 힙합의 중심이자 한국힙합 그 자체였음. 근데 그게 망하고 방영도 안하니까 인기가 당연히 사그라들지

    • @user-xy5kc4qh1d
      @user-xy5kc4qh1d 개월 전 +10

      어우 얘는 진짜네

    • @cccccver
      @cccccver 개월 전 +8

      1번은 아이돌 래퍼면서 자꾸 리얼 힙합인 척 하는 애들은 욕 먹을만 하다 생각함 그것만 아니면 힙찔이들도 안 깜
      또 2번은 병역비리를 한 래퍼만 문제지 다른 래퍼는 딱히 문제가 없다 생각함 스윙스 저스디스 기리보이만 해도 예전부터 확실히 정신병 있어보였고 3번은 쇼미가 없어도 명반은 계속 나왔고 오히려 쇼미가 갈수록 싱잉랩만 늘고 국힙 이미지만 안 좋게 만드는 거 같아서 오히려 폐지하는 게 더 좋았을 듯

    • @cccccver
      @cccccver 개월 전 +1

      나플라 같이 병역비리 저지른 래퍼들은 문제가 있는게 맞지만 그렇다고 면제 받은 래퍼들 전체가 다 병역비리라 하는 건 음모론이랑 다를게 없음

    • @user-cl6qh6lx9q
      @user-cl6qh6lx9q 개월 전 +15

      병역비리 잘못한 거 빼고 맞는 말이 없네 ㅋㅋㅋㅋㅋㅋㅋㅋ

    • @somechingchongguy7729
      @somechingchongguy7729 개월 전

      ​@@cccccver그렇게치면 된찌드릴도 리얼힙합은 아님 한국에서 리얼힙합찾을거면 포니로모같은 현지 전과자출신만 끌고와야지 깔거면 아이돌식 래핑이나 까야지 아이돌래퍼를 까는건 아닌거같음 사실 애초부터 리얼힙합의 기준을 범죄를 저질렀냐 말았느냐가아니라 힙합스럽는가에만 두면 한국래퍼들만이 아니라 지코 바비같은경우도 충분히 낌

  • @user-nn7vg6ys2w
    @user-nn7vg6ys2w 개월 전 +56

    외모의 하향평준화도 심하다고 봄 일리네어 시절 더콰와 빈지노, 빌스택스, 킁 낸 씨잼등등 물론 랩 자체도 넘사지만 그 랩이 쫀득하고 멋있는 이유는? 외모가 ㅈㄴ 간지나니까 진짜 그런 짓 하고 살 것 같고 돈 자랑 하는게 멋있고 나도 저렇게 되고 싶고 하는 마음이 있었는데
    요즘 애들 보면 죄다 씹멸치에 ㅈㄴ 못생기니까 여자 얘기해도 공감이 안가고 돈 얘기해도 멋있지가 않음 슈퍼비처럼 랩을 ㅈㄴ 잘하거나 언에듀처럼 웃기기라도 하면 몰라
    차라리 못생겼으면 블랙넛처럼 찌질한 연애 얘기라도 하지 여자 손 한번 못 잡아보게 생긴 애들이 여자를 맨날 바꾸고 ㅇㅈㄹ 하니까 랩을 아무리 잘해도 공감이 확 깨져서 걍 듣기가 싫음

    • @dd-ov9vq
      @dd-ov9vq 개월 전 +4

      요즘 나는 밤에 진짜 개쩌는 여자 매일먹고 다녀~

    • @user-zq3dr8ht8n
      @user-zq3dr8ht8n 26 일 전 +3

      ㄹㅇ 면도같은 래퍼가 나와야하는데

    • @user-zx4vt6xt6o
      @user-zx4vt6xt6o 24 일 전 +1

      ㄹㅇ 절대 아닌거 뻔한 애들이 니여자내꺼~ 하면서 간지나는 체 하고 있는게 ㅈㄴ 웃겨 뒤짐ㅋㅋㅋㅋㅋ

    • @Djxiwb9
      @Djxiwb9 22 일 전

      면도 랩 들어보면 실력은 무시 못함

  • @user-fg1mz3jx7e
    @user-fg1mz3jx7e 개월 전 +53

    가사 못 쓰는게 한 몫 한다고 본다.
    구라를 쳐도 맛있게 치면 재밋는데 그냥 흉내만 낼려고 하니깐 이런 일이 발생하지 않았을까...

  • @MSZ-010F
    @MSZ-010F 개월 전 +53

    07~08년대 학생시절부터 힙합을 즐겨듣다, 일리네어 레코즈가 전파한 머니스웩이 씬의 주류로 잡을때 쯤 힙합을 떠났던 사람으로써 사견을 내자면,
    제가 들어온 힙합은 '진실됨'이 주된 감성이었다고 생각합니다.
    50sent이나 에미넴 같이 갱스터, 혹은 어두웠던 과거를 가진 래퍼들이 자신들의 경험을 솔직하게 담아내어 가감없이 내질렀기에 성공할 수 있었고, 영상에서 말한 호소인 래퍼들도 서양인들의 시각에서 크게 벗어나지않는 당위성을 갖고 랩을 했기에 대중의 반발이 적었을거라 생각해요.
    도끼는 기존의 작업물들과 혼혈아로서 자라왔던 자신의 서사를 이미 충분히 팬과 좁게나마 대중들에게 각인시켜놓은 상황에서 뛰어난 실력으로 성공했고, 그 결과로 자기 시계가 얼마녜 차가 얼마고 현금이 얼마있다는 가사를 써도 사람들은 어느정도 그의 서사를 알기에 '도끼라면 저런 자랑을 할 법하다'는 당위성을 갖고 노랠 들어 반발이 적었다 생각합니다. 나혼산같은 예능에 나와서 돈자랑을 할 수 있던 밑천이었던거죠. 제가 머니스웩을 퍼뜨린 도끼를 참으로 싫어하지만 양가되게 참으로 존경하는 부분이기도합니다. (아직도 도끼의 AM 03:00은 플레이리스트에서 빠지질않더라구요 ㅎㅎ)
    그런데, 지금 래퍼들중에 도끼처럼 자신의 서사와 커리어를 대중들앞에 대놓고 인정받을만한 래퍼는 단 한 사람도 없다고 솔직히 생각합니다. 언에듀? 영앤리치 레코즈? 길가던 사람들한테 물어봐서 누군지 알고 어떤 노래를 냈는지 아는 사람이 있을까요? 그런 사람들이 '난 돈 많아' '난 여자 매일 갈아치워' '난 한국의 후드에서 자랐고 빨간줄이 수십개라 방송에 못나가' 식의 가사를 써재껴대고, 본토 향이 난다고 좋아해주고 인정받는 분위기의 힙합씬과 '저 듣보잡은 누군데 지 돈이 많대?' '키도 작고 얼굴도 변변찮은데 뭔 여자를 갈아치운데?' '검색해보니까 수원시 아파트에서 학교 다닐거 다니고 받을거받으며 자라놓고 후드출신인것 마냥 가사를 써대네' 라는 평가가 주류를 이루는 대중들의 간극이 너무나도 벌어진 결과라고 생각해요
    2012 연말 가요대제에서 타블로와 다듀가 사이퍼 무대를 장식하고 사람들의 환호를 받던 시절이 있었는데 10여년이 지난 지금 이젠 개그 유튜버의 페르소나한테 긁혀서 씩씩대고있는 힙합씬을 보고있네요.

    • @gnk7298
      @gnk7298 28 일 전

      3줄요약;

    • @youdong00
      @youdong00 28 일 전 +19

      ​@@gnk7298 국힙여고 쿨찐화
      개그맨한테 긁히는게 레전드 ㅋㅋ

    • @chball4580
      @chball4580 27 일 전

      @@youdong00 완벽하노ㅋㅋㅋㅋㅋㅋㅋ

  • @chshin6223
    @chshin6223 개월 전 +105

    그냥 ㅈㄴ 간단함
    가사 보면 다들 존멋이고 상남자인데
    하는 행동들은 그렇지 않으니까
    래퍼들이 가사를 쓸때
    진짜 자기가 책임질 수 있는 가사를 썼으면 좋겠음
    ㅈㄴ 쎈 척해도 하나도 안 쎄보이는 애들이 한 트럭임

  • @pionarlesmordo9310
    @pionarlesmordo9310 개월 전 +27

    그냥 거품이 오지게 낀거고
    그게 꺼지는 자연스러운 현상임

  • @user-ir2qw2mw2z
    @user-ir2qw2mw2z 개월 전 +15

    왜냐면 국힙은 아이언과 함께 죽었기 때문

  • @ssoundd533
    @ssoundd533 개월 전 +8

    6:25 여기서 언급하셨던 기행이 있어도 명반들고와서 잃게 만든다고 하셨지만 그것도 어디까지 '힙합팬'안에서 잃혀지는거지, 결국 그 '명반'이라고 불리는 음악을 관심없어하는 사람들에겐 기행이 더 관심에 쏠릴 수 밖에 없고 지금은 누가 뭘 잘한것보단 누가 뭘 잘못했는지가 더 관심있는 혐오사회고 실제로 래퍼분들이 병역기피,대중음악디스,마약관련,인스타갱으로 이미지에 타격준것도 있죠.

  • @sil_coco
    @sil_coco 27 일 전 +7

    솔직히 한국에서 쇼미가 유행한거지 힙합이 유행한건 아님
    또 쇼미 나와서 반짝 뜬 애들이 가사에 돈 자랑, 차 자랑, 여자 자랑 하느라 바쁘고 지들끼리 ㅈ목질하다가 껀덕지 잡히거나 맘에 안들면 디스 ㅇㅈㄹ하고 염병함
    글구 군대 갈때되면 갑자기 정신병걸림
    쇼미 계속 이어나가지 않는 이상 국힙 ㅈ됐음

  • @Laykuh
    @Laykuh 개월 전 +7

    결국 이렇게까지 온건 주워 담을 수 없는 거짓된 가사를 담는 여러 래퍼들이 돈 바짝 벌고 힙합의 틀을 단단하게 만드는 것엔 기여하지않고 발 뺀 것이 큰 문제인것 같네요 이젠 래퍼가 아니라 MC가 필요할 때

  • @user-xg6iq9nd1n
    @user-xg6iq9nd1n 개월 전 +9

    비프리 영상 하나 나오면 좋을텐데

  • @user-ql6ry6li9p
    @user-ql6ry6li9p 개월 전 +21

    힙합은 다른장르보다 쉽게 시도해볼수있는 장르라고 생각해요 근데 힙합에 이해도가 낮은 사람들이 힙합을 한다고 낮은 이해도의 힙합을 해서 지금 무시받는 문화가 형성된거 같아요 그리고 추가하자면 한국 문화가 힙합문화를 완전히 받아드리기엔 무리가 있는거 같기도해요 힙합은 정말 멋있는데

  • @LTLTI
    @LTLTI 개월 전 +17

    내가 좋아하는 랩들은 올드하다고 내려치면서 언에듀 노페갓같은 알맹이 없는 가사로 랩만드는 애들 노래는 안좋아하면 니 귀가 막귀인거다 이런애들 진짜 한둘이 아님
    지금 한국 힙합 망하면 수준낮은 팬들 탓이다 라고 생각하고싶음

    • @user-mm8nx3oo1j
      @user-mm8nx3oo1j 개월 전 +3

      언에듀는 재밌고 캐릭터 있다 쳐도 노페갓은 수준 낮은게 맞다...

    • @user-mm8nx3oo1j
      @user-mm8nx3oo1j 개월 전

      노페는 본토에서 최근 발생한 마약 아버지 게이게이트 마냥 존나 얽! 얽!신음 내는게 오래 들을 곡은 아님

    • @user-yt7wr9ix3z
      @user-yt7wr9ix3z 27 일 전

      언에듀는 좋은 가사도 잘 쓰는데 수요가 돈자랑이 더 좋으니 돈자랑 하는거야..ㅠ 한마디 들어줘...

    • @user-vy1gq9ou8s
      @user-vy1gq9ou8s 27 일 전

      힙합 팬들도 문제 쥰나많지 ㄹㅇ 별로다 라고하면 무조건 막귀래 더배우고 오란다 ㅋㅋㅋ

    • @user-mm8nx3oo1j
      @user-mm8nx3oo1j 27 일 전

      @@user-vy1gq9ou8s 잼민 파티라서 그럼 ㅋㅋ

  • @user-vo2fl1vz3r
    @user-vo2fl1vz3r 개월 전 +7

    디스도 한국에서 하면 멋없어 지는게 플리키뱅 노앨 디스만 봐도 결국에 누가 더 랩을 잘해서 얠 이겼나? 를 보는게 아니라 누가 사회적으로 잘했냐 잘못했냐 를 보니까 힙합이란 문화가 퇴화되지 결국에 잘하고 멋있으면 끝인 문화에 얘가 사회적으로 잘했네 잘못했네 를 따지니까 결국에 이렇게 된거라 생각함

  • @private5260
    @private5260 개월 전 +4

    근데 이제는 수많은 아티스트가 있고 아티스트마다 음악 방향, 지향성이
    전부 다르고 팬층도 다른데 그걸 국힙이라고 퉁쳐 그 아티스트들과 팬들이
    한마음, 비슷한 수준인것처럼 얘기하는것도 이젠 좀 안맞는것같음

  • @user-zw1bw6sc3s
    @user-zw1bw6sc3s 개월 전 +44

    힙합 요즘에 차트보면 그냥 항상 보이는 사람만 있는거같음

    • @Krouda
      @Krouda 개월 전 +55

      안그런 장르가 있나

    • @user-fn5vn3zq5p
      @user-fn5vn3zq5p 개월 전 +1

      @@Krouda ㄹㅇㅋㅋ 고점은 다 항상 보이는 사람들임

    • @lobstarman
      @lobstarman 개월 전

      국힙 차트에 올라가긴하는구나

  • @danielleem145
    @danielleem145 개월 전 +4

    일단 예전 힙합은 작곡은 촌스러울순 있어도 경험담을 담은 진솔한 작사로 마니아 장르가 대중 흐름에 낄 수 있었다고도 생각함
    지금 힙합은 작곡은 세련될순 있어도 경험담 1도 없는 가짜 작사와 정말 의미가 1도 없는 후렴구로 멋진 척을 하려고 함
    지금 힙합 하는 사람들은 무조건 비트가 맛있어야 해, 비트가 멋있어야 해, 비트가 세련되야 해 이런 생각들을 주로 가지고 있는듯함
    도대체 요즘 힙합 하는 사람들은 도대체 누가 적인거임? 다 각자 살기 바쁜데 누가 당신한테 온갖 억까를 하고 있는건지 궁금함............
    그러니 선배들이 어렵게 올려놓은 대중적인 장르의 힙합을 후배들이 다시 한번 마니아 장르로 끌어내림
    지금 힙합 하는 사람은 앞으로 사람들에게 인정받으려면 좀 본인이 이것 저것들을 경험하는 시간을 겪어내면서 이 농축액들을 진솔하게 가사로 풀어내야 한다고 생각함

  • @sexyailien
    @sexyailien 개월 전 +453

    외힙이 국힙보다 게이같으면 개추 ㅋㅋ

  • @user-jm5gh4gr4q
    @user-jm5gh4gr4q 개월 전

    빅쇼트 채널 이후로 힙합의 역사를 이렇게 재밌게 풀어주는 채널은 처음이네요!! 많은 영상 부탁드립니다

  • @yjb9673
    @yjb9673 개월 전

    훌륭한 분석 감사합니다.

  • @user-bluering
    @user-bluering 24 일 전 +1

    6:59 사람은 자신의 행동이 정당해서 남에게 욕 먹는 것을 바라지 않습니다.
    최소한 자기 자신에게 거리낌이 없길 바라죠.
    그래서 자연스럽게 하는 행동이 정당화지요.
    예를 들어 문제가 있는 사람이지만 그 사람이 제공하는 것이 마음에 든다면
    그 사람이 일으킨 문제가 정당한 것으로 만들어서
    자신이 그 사람에게서 얻는 것을 남들이 욕 하는 것을 방지하고자 합니다.

  • @shs2k
    @shs2k 개월 전 +5

    힙합의 정신이라는 게 솔직히 파티 문화 이후에 현대에서는 “KEEP IT REAL.” 이 한마디로 귀결 되거든. 국힙에 한해 과거에 무브먼트 시절에는 힙합이 메인스트림에 올라오지도 않았었고, 강남키드들이 뻔히 인맥질 하는 거도, 다~알고 있었는데 힙합 자체가 너무나 비주류니까 배고픈 음악처럼 포지셔닝되서 고집 있어보이고 멋있어 보였던거지. 어느 정도 리얼함이나 인생에 대한 진중함도 있었고, 그게 2세대로 넘어오면서 진짜 헝그리 했던 지방 출신들이나 언더에서 좀 치던 MC들이 세대교체에 성공하면서 멋짐까지 곁들여서 팍팍 올라왔던건데.. 이제는 뭐 그런 간절함이나 진중함이 느껴지지 않는 게 문제라면 문제지, 쇼미로 돈 맛도 봤겠다. 힙합의 멋이 원래 어떤 인생에 대한 간절함이나 진중함에 대중적인 공감대가 곁들여 지면서 멋있어 지는건데, 사실상 1세대 랩퍼들도 죄다 교포출신에 군대 뺀 거 다 까발려졌고, 2세대 3세대도 딱히 변한 거 없이 오히려 개썅마이웨이는 더 심해졌고.. 멋을 부르짖으면서 탈세나 해대고 범죄나 저질르고 패드립도 가사에 아무렇지 않게 쓰고, 오죽했으면 하도 태평성대에 사니까 가난이나 약봉지로 기믹질 스토리나 써대고, 이렇게 공감가지 못하는 삶을 허슬이나 스웩으로 치장해서 음악을 만드니까 대중이 외면한거지.. 별 거 있나. 셀프 자위질 하면 뭐함 공감이 1도 안가고 멋대가리도 하나 없는데.. 정작 과거부터 최소 쪽팔리지 않게 자기 이야기 했던 뮤지션들은 아직 살아남고 있는거 보면 딱 드러남.

    • @IlIlIIIIIlllIIIllI
      @IlIlIIIIIlllIIIllI 개월 전

      better than yesterday 나오던 시절에는 가사가 이해가 되는 시절이었는데 지금은 진짜 모르겠음 ㅋㅋ

  • @user-yp2ej7xg1o
    @user-yp2ej7xg1o 개월 전 +17

    이근이 진짜 힙합이다.

  • @iml3075
    @iml3075 개월 전 +7

    특색은 사라지고 전달하는 메시지는 똑같아 지는데 퇴보 안하는게 신기하지
    스눕독이 욕하던 뚜두두뚜두두 뚜두두두 이게 진짜 국힙 그자체라 웃기던데 ㅋㅋㅋㅋㅋ

  • @nana42718
    @nana42718 개월 전 +29

    힙합 7살때 들었던 사람으로써 잠결에 씨부려봄
    90년대 한국힙합을 들어보면 주로 본인들이 하고 싶은말들이 위주였음. 그 주류가 사회정치비판, 창작이야기, 일상생활, 본인들의작은열정 등의 위주였던 내용들로 랩을 했음.
    근데 지금은 시발 그냥 나 존나 쌈뽕하단 내용을 지들이 실천해본것도 아니고 그냥 외국랩 들으면서 빼껴온것마냥 씨부려댐. 그놈의 가족 형제 씨부레 그들이 폭동도 일으킨것마냥 어디 깜빵도 안간 빨간줄 하나도 없고 초범딱지도 없는것들이 그럴싸한 이야기들을 복붙한것마냥 씨부려대니 알맹이가 없단 소리가 들리는거지.
    솔컴이 왜 감성힙합 소리들으면서도 팬층이 왜 두꺼워겠냐. 기존같이 서사적이거나 파격적인 내용의 가사를 쓰는 랩이 아니였음에도, 10대 20대의 일상적인 본인들의 이야기와 본인들이 소울컴퍼니라는 것을 시작으로 소개하면서 아무것도 없는 상태에서 보여줄 수 있는 멋을 랩으로 풀어서 공감층을 샀으니까 호감인거지.
    본인도 어릴적 처음들은게 블렉스 절정신운한아 크루시픽스크릭 MP힙합같은거 들으면서 빨아댔는데 시간이 갈수록 에픽하이 신의의지 소울컴퍼니 이런 애들한테 호감이 가게 되더라.
    추가로 노비츠키도 앨범이 나온것도 최근인데 그이전이랑 그이후에 노비츠키같은 앨범이나 곡이 안나온다는게 그냥 한국힙합 수준이 존나 퇴화됐다고 생각함. 힙합이랑 비교하는것 자체가 체급차이 존나게 나긴 하지만, 그냥 일본씹덕음악이 음악성에 귀가 이끌릴 정도.

    • @qeaddd7408
      @qeaddd7408 개월 전 +1

      씹덕음악도 메이저잠식당함 진짜 씹덕들은 씹덕음악아니라고 욕함

    • @user-os4fe5oy5r
      @user-os4fe5oy5r 개월 전 +1

      로컬라이징을 시켜고 질을 높여야 소비충이 있는 건데 지금 국힙은 그냥 외힙 애매하게 따라하고 음지 커뮤니티 힙스터들 마니아 취향 맞춰주는 수준 그 이상 그 이하도 아님

    • @nana42718
      @nana42718 개월 전 +1

      @@qeaddd7408 거기다가 씹덕음악은 유튜브 조회수나 시디 팔리는것만 봐도 소비층이 국내는 당연하고 일본힙합보다 많음ㅇㅇ 애초에 일본자체도 국내와 마찬가지로 락이나 밴드랑 비교될정도로 힙합이 잘나간건 아니지만 인구수가 많아서 소비층은 많았다는거. 일본힙합 뮤지션들이 내는 초회한정반 CD나 한정LP는 꾸준히 다 매진될정도임.

  • @hunhj827
    @hunhj827 29 일 전 +3

    4:10
    한줄 요약 좋았다.
    서사가 있든 없든 한국은 도덕적 감수성에 예민한 민족이기 때문에 그런 노빠꾸 범죄마인드는 스웩이 아닌 우웩으로 느끼는게 다수임.
    그렇기 때문에 꿈과 희망이 찬 싱잉 랩이나 사랑 노래가 유행하는거고, 그게 이나라 사람들의 감수성인거 같다

  • @seokjoonyoo6213
    @seokjoonyoo6213 개월 전

    우리나라 사회에서 일단 힙합이라는 문화자체를 잘 받아들이지 못하는게 첫번째 그걸 잘 융화되도록 한 1세대의 노력을 힙찔이들이 다 깎아내림 이해도가 낮으면서 남따라하기만 하고 오기랑 패기로 싸지르는게 문제였던듯 (하고싶은 것 보다 되고 싶은게 먼저였던게 문제)

  • @rrrlll6
    @rrrlll6 개월 전 +2

    쏘 푸씌 도끼 +씽잉랩 과다+컨셉래퍼 과다
    이시즈음 부터 망하기 시작한듯

  • @hosanglee5976
    @hosanglee5976 개월 전 +3

    ...그것도 어느정도 것이지..약쟁이들은...

  • @user-ol5nw5qh8w
    @user-ol5nw5qh8w 개월 전 +2

    뭘 왜야 인스타로만 아가리터니까 글지ㅋㅋㅋ

  • @user-tw2de8dc3w
    @user-tw2de8dc3w 27 일 전 +2

    우리 동네는 밤마다 울려 총성~~~~~~~~🎉🎉🎉🎉🎉🎉🎉🎉🎉

  • @user-go1uy9kn4i
    @user-go1uy9kn4i 29 일 전 +6

    힙찔이들 눈물의 호소 잘들었습니다

    • @Rockand301
      @Rockand301 29 일 전 +2

      (공영방송에서 팬티를 내리며)

    • @AgamottosEyeeee
      @AgamottosEyeeee 25 일 전 +2

      @@Rockand301 ???: 아 죄송합니다... 원래 바지만 내리려 했는데 땀때문에 팬티랑 바지랑 들러붙어서...

    • @user-lf6vp6sv7c
      @user-lf6vp6sv7c 14 일 전

      ​@Rockand301 우리나라는 밴드,랩은 안맞다 발라드가 답이다..

  • @user-yn8to1wc8p
    @user-yn8to1wc8p 개월 전 +3

    좆도 안되는걸로 센척해서 그렇지.. 그래서 더 반발심 오는거고 ㅋㅋ 나도 초딩때부터 무브먼트, 솔컴, 붓따 가리지 않고 좋아하고 일매릭, 엔터더우탱으로 외힙에도 관심 가지고 힙합 좋아하고 사랑했지만 언젠가부터 ㅈ같아짐을 느낌.
    옛날 힙합이 주는 재미가 없음. 가사도 그렇고 라임도 그렇고.

  • @1lly306
    @1lly306 10 일 전

    스트릿베이비 코르캐쉬 트레이비
    렛츠고.. 🎉🎉

  • @sh_quartz
    @sh_quartz 개월 전 +54

    외힙부심은 대체 어디서 온거임

    • @Ddd-ej4oh
      @Ddd-ej4oh 개월 전 +9

      사대주의지 뭐
      그리고 애초에 종주국이 미국이니 난 날 것을 한다 그런거도 있지않을까?
      이제 미국이나 한국이나 사운드는 오히려 한국이 앞설때도 있다고 느낄 정도로 옛말이 됐지만,10년 전까지만 해도 사운드가 압도적으로 좋았던 것도 있고.

    • @user-hw6fv6qb9y
      @user-hw6fv6qb9y 개월 전 +16

      외힙부심이라기 보다는 외힙시장이 훨씬 방대하고 큰물이니깐 더 좋은물건도 많은거임. 강보다 바다에 물고기가 많은거랑 똑같은거지

    • @Valen-hj4iw
      @Valen-hj4iw 개월 전 +2

      외힙이랑 국힙은 장르가 다른 것 같음 서로 취향존중하는게 정신건강에 좋을듯

    • @user-fb5un5lb7e
      @user-fb5un5lb7e 29 일 전 +2

      부심이 아니라 자연스럽게 좀 더 좋은 걸 찾는 거지ㅋㅋ
      부심은 인디밴드 j pop이런 애들이 부심 부리는 거지 외힙은 메인스트림임
      외합 듣는 걸로 우월감 느끼는 사람 없음

    • @sh_quartz
      @sh_quartz 29 일 전 +3

      ?? : 국힙 ㅈ구림ㅇㅇ 외힙이나 들으셈
      ?? : 닌 외힙 뭐 듣는데 ㅋㅋ
      ?? : " 칸예 "
      이딴식으로 외힙도 제대로 안듣고 국힙 무조건 싫어하면서 발광하는 사람들 말하는거

  • @wookie8776
    @wookie8776 개월 전 +2

    걍 쇼미가 힙합을 분수에 안 맞는 덩치까지 키웠고 다시 제 덩치로 돌아오는 과정
    그리고 힙합의 색은 이미 한국 음악 전반으로 스며들었음.

  • @user-br7tr4dx8n
    @user-br7tr4dx8n 개월 전

    굳이 외국에서 넘어왔다고 안좋게 보는게 아니라 국내 래퍼들이 겁나 상남자인척 돈자랑 여자자랑 하다가 무슨일만 터지면 꼬리말고 숨어버리고 회피하고 이런게 조금씩 쌓여서 현재의 시선이 되었다고 볼수있음 정말 진솔하게 가사적고 했다면 이정도까지 조롱당하지는 않았을꺼임

  • @user-zx4vt6xt6o
    @user-zx4vt6xt6o 개월 전 +2

    걍 요즘 씬에 재능이 없음.... 음악적 재능이나, 멋이 있다거나 뭐 하나라도 제대로 하는 래퍼들이 없는데..
    스스로가 아티스트라고 생각하며 음악을 싸지르고 겉멋만 취하는 래퍼들 밖에 없음

    • @chadthereader
      @chadthereader 24 일 전

      ㄹㅇ 걍 까놓고 말해서 재능도 없고 그냥 들을 맛이 아예 안남

  • @hoyol
    @hoyol 개월 전 +2

    CJ 자본 수혈해줄 때 씬을 키울 건설적인 행보가 필요했는데(없더라도 천천히 키워갔어야함) 모두가 눈 앞의 유명세에 목 매어서 본인들 통장에 0 늘리는 데에만 집중했으니까
    실체급에 비해 비대해져버린 기형적인 씬에서 6개월 짜리 연예인말고 누가 남았나? 바닥에서 무게 잡는다고 알아봐주는 사람은 극소수고 ㅋㅋ

  • @user-tm6ps8mb7s
    @user-tm6ps8mb7s 5 일 전

    가사에 진심을 담아야한다고 생각함 예를들어 대중들이 고등랩퍼2에 열광했던 이유가 그거임 가사에 다 자신의 진실한 이야기를 썼으니까 김하온이 불행한 이미지 잡는다고 빈첸같은 가사써서 부르고 이로한이 돈자랑하는 가사를 썼으면 정말 멋없을거임 근데 지금 랩퍼들 중에는 자기 상황과 반대인 거짓으로 가사를 쓰는게 큰 문제임

  • @ro-gi
    @ro-gi 개월 전

    솔컴이나 무브먼트 같은 힙합은 결국 수요가 없어 사장 됐는데 기믹 래퍼들한테 왜 가사가 이러냐고 욕하면 할 말 없는거긴 함 걔네도 결국 돈 되는거 하는 사람들인데 정작 우리나라에서 실제 깡패 출신 마약 딜러가 이런 랩하면 ‘범죄자 새끼가 랩도 하네’ 이럴 거면서
    그리고 미국도 요즘 엘리트 출신 래퍼들도 계속 늘어나고 기믹 가사로 말이 계속 오르락 내리락 하고, 정작 갱단 가입돼있는 래퍼들 중에서 진짜 잘하는 애들은 어느 순간 사클 업데이트 중단 되던데 이건 힙합 자체의 문제가 큰듯 시대는 2020년대인데 아직도 힙합은 아직 90년대에서 크게 안벗어남

  • @user-nx4wh2xh7s
    @user-nx4wh2xh7s 개월 전 +1

    외힙은 외힙이고 국힙은 국힙 받아들이는 문화의 차이는 어쩔수없는데... 그래서 다듀나 제케 형님들은 국내 영향에 맞게 바꾸었지만 지금은 외힙 트랜드 쫒아가기 바쁜 현실.
    그래서 차이가 생기는게 아닌가

    • @user-nx4wh2xh7s
      @user-nx4wh2xh7s 개월 전

      물론 누구누구 찝으면 다르겠지만 전반적으로

    • @user-tp1sy1wc9g
      @user-tp1sy1wc9g 개월 전

      공감함.
      국힙이 점점 내수용이 아니게되고 대중들이 이해하기에 너무 난해해짐.
      외수용을 들고와서 소개해주는 흐름도 좋긴하지만, 주류아티스트가 시도한걸 그대로 다시 재해석이 아니라 걍 베끼는 흐름이 너무 많다고봄.

  • @Qwer-xx8vg
    @Qwer-xx8vg 개월 전 +1

    리스너 90%가 쇼미, 딩고, 예능으로 접한 인스턴트 장르라서 어쩔 수 없음. 그리고 그 사람들이 지금 제일 열심히 국힙을 조롱하는 사람들이고..
    조롱꾼들의 관심 마저 떠나면 음악도 매니아들 입맞에 맞게 돌아오겠지

  • @user-df4nw8uu9r
    @user-df4nw8uu9r 개월 전 +4

    한국힙합 이모양 이꼴 된거는
    1세대 2세대까지는 잘 갔다고 본다. 각각 레이블 마다 색깔도 있었고 메세지도 있었다.
    문제는 버벌진트 이후의 세대들.
    릴웨인 등장으로 어설프게 따라하는 애들 나타나고
    미고스 릴펌으로 종지부 찍어서 에에 충들 나오고 랩도 다 비슷비슷해짐.
    심지어 영어 비중이 한국어 비중을 능가하기 시작해서
    그냥 썅 가사만 읽어도 못알아먹는데
    딜리버리 죽여준다 이 ㅈㄹ하면서 감싸주기 급급.
    덕분에 메세지마져 다 날라감.
    이젠 라임도 대충대충. 라임 난이도도 최하로 떨어짐
    정통 랩은 솔직히 글러먹었음. 그나마 좋은 신예들 나오면 사고치고 본인들 나라로 돌아감
    예를 들어 나플라 킬라그램 둘 다 사고 침.
    쇼미더머니 망한 이유는 잘하는애가 안나와서 망한거임.
    그걸 뭐 pd탓하고 자빠져있음? 하향평준화 되어버리고 리스너도 마찬가지임.
    그냥 한국은 옛날부터 잘하는 싱잉랩 이모랩 하면 됨.
    정통랩은 글렀다 이제.
    한국에서 힙합 온지가 30년 거의 다 되어감.
    그런데도 이 모양이면 심각한거임.
    리스너들이나 랩퍼들 둘 중 하나는 정신 차려야하는데
    랩퍼들이 돈 벌려고 똑같은 플로우로 새앨범 내도
    그거 지적하는 애들은 별로 없고
    다들 자기 좋아하는 랩퍼들 빨아주기 급급함.
    그 결과가 이거임.
    그리고 랩퍼들아 새로운 플로우 못할꺼면 앨범을 내지마
    맨날 똑같은 플로우로 랩하면 리스너들한테 안미안하냐?
    아마추어도 아니고 프로인데 왜 자꾸 아마추어짓거리만 하고 앉아있냐
    맨스티어 ak47도 훅만 좋지 랩은 진짜.....어휴 수준인데
    우리나라 리스너들은 훅만 좋으면 랩은 신경도 안씀
    이게 맞냐?
    마지막으로 우리나라는 싱잉랩이 답이야.

    • @MMOM_44
      @MMOM_44 개월 전

      한때 세계적으로 트랩이 ㅈㄴ 유행이였으니까 당연한거 아님? 그때도 차트 상적은 잘 나왔는데 그게 문제라고 하긴 좀 그런데

    • @MIGHTYHANDS-to9dc
      @MIGHTYHANDS-to9dc 개월 전

      정통랩이 정확하게 뭘 말하는거임? 붐뱁을 말하는거면 솔직히 붐뱁에서 더 새로 나올게 없음

    • @cccccver
      @cccccver 25 일 전

      솔직히 말해서 MC스나이퍼류 랩은 다 없어져야 한다 생각함 2000년대면 칸예 나오고 MF 둠 전성기 였던 시절인데 스나이퍼 사운드 혼자 무슨 본토에선 70년대 후반 80년대 초반에나 먹히던 랩이라 부르기도 뭐한 랩을 2000년대에 하고 있는데 버벌진트가 다 잡고 이후에 영어도 가사에 좀 섞고 라임이나 이런 건 훨씬 발달 했음 오히려 MC스나이퍼나 스나이퍼 사운드 쪽 래퍼들이 라임 아예 없는 랩임

    • @1lly306
      @1lly306 10 일 전

      진짜로 힙합 좋아하는 리스너들은 벌스도 신경써서 들어요.. 물론 훅도 좋아야죠

  • @user-xz1mw7uo5q
    @user-xz1mw7uo5q 개월 전

    음악을 잘하거나 그게 아니면 멋이라도 있어야 되는데, 요즘에는 둘 다 없음.
    특히 가사를 미취학 아동만큼 쓰고 사운드로 승부보려는 래퍼들이나, 쥐뿔도 없으면서 기믹질하는 래퍼들이 그동안 쌓아온 공든탑 1~2년 안에 다 무너뜨렸음. 그냥 딱 대중이 맨스티어에 열광하는 이유의 대척점이 요즘 힙합씬의 문제점이지 뭐.
    양홍원이 다음세대 넘사벽 1티어인것부터가 걍 답없는거임. 요즘에는 음악으로 승부보려는 래퍼보다 그냥 인지도빨로 연예인 되고 싶어하는 래퍼가 천지임

  • @eg4361
    @eg4361 개월 전 +10

    4:35 울려대는 싸이렌 텅 빈 길 거리엔 ..

  • @user-mr5jf6ym7u
    @user-mr5jf6ym7u 개월 전

    Keep is real 항상 진실 해라

  • @user-jy9us4nm9g
    @user-jy9us4nm9g 개월 전

    인정합니다

  • @user-ok5ks7gd4v
    @user-ok5ks7gd4v 개월 전 +5

    하지만 내가 제일 사랑하는 장르임
    알고리즘 떄문에 그렇게 느끼는건지 모르겠지만 음악적 장르 안에선 솔직히
    메이저급 아닌가?..... 취항인가 좋은음악 너무 많은뎅

    • @user-yt7wr9ix3z
      @user-yt7wr9ix3z 27 일 전

      아이돌, 발라드 다음 메이저지. 락, 알앤비 앞에서 힙합이 마이너다 이러면 잡혀갈듯

  • @odd7854
    @odd7854 27 일 전 +1

    일반인들이 기믹힙합에 대한 거부감을 크게 느끼는게 가장 큰원인인듯 국힙에 기믹이 유행할때쯤 쇼미8시즌하고 그때쯤 나락가기 시작, 그후 코로나로 긴 침체기겪으며 공연시장 무너지는등 악재의 연속. 힙합이 잘되던시절에 비해 힙합팬들과 일반인들의 정서의 괴리가 너무 커진거지

  • @user-rx3ge5bo6u
    @user-rx3ge5bo6u 26 일 전

    힙합 별로 좋아하지도 않고 랩이란 걸 별로 들어본 적도 없는 내가 보기엔 실속이 없고 되게 겉멋만 부린다는 느낌이 강했음. 도대체 쟤는 본인이 얼마나 잘났기에 누군가를 저렇게 욕하고 깎아내릴까 싶기도 했었고. 한때 잠깐이나마 반짝하고 유행했었지만 오래 못갈 거라는 건 이미 예정되어 있었던 듯.

  • @NY1075
    @NY1075 개월 전 +1

    지금 국힙이냐 외힙이냐가 중요한게 아님 아주 게이스러워서 토 나올 지경

  • @user-cy3ky1be7k
    @user-cy3ky1be7k 개월 전 +2

    요즘 아티스트들은 명반 같은건 좆도 만들생각 없어보임 걍 돈벌생각

  • @user-um8kq1uv2y
    @user-um8kq1uv2y 개월 전

    결국 기믹이 문제라고 봄. 해외에서는 어떨지 몰라도 우리 대중들한테는 힙합 = 삶의 태도 이런식의 공식이 자리잡고 있으니까.
    앨범으로 음악성 입증하거나
    쇼미 나와서 실력 입증하지 않으면 설득력이 없음

  • @glqgkqemesmstkfka
    @glqgkqemesmstkfka 28 일 전 +2

    몇몇 댓글보다가 답답한 얘기들이 많아서…
    요약: 단지 하나의 문화일뿐인 외국 최근 힙합 트렌드를 가져왔다가 힙합 문화에 대한 충분한 이해없이 한국 음악, 힙합은 이래야돼 라는 잣대에 꽂혀서 타 장르나 과거힙합듣던 사람들한테 좋은 곡들마저도 욕먹는 상황. 외힙도 기믹 많고 국힙에 멋있는 아티스트 좋은 곡들 많이 나오고 있는데 안타까움…
    기본전제로 문화권에 대해 간단히 이야기하자면 서양권은 마초적이고 상남자적인 문화가 있기 때문에 그런 부분을 극대회시킨 힙합이 메인스트림 반열에 오를 수 있었고 반면 한국은 서정적인것 또는 유교사상?이 문화에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기 때문에 발라드 등이 대중화되었고 힙합 역시 메세지가 강조된 음악들이 유명했었죠.
    앞에서 이야기한대로 한국의 정서와도 관련이 있는데 사실 한국의 힙합과 리스너들 대다수는 아직 힙합 장르의 관점에서 보았을 때는 과거에 머물고 있습니다. 메세지를 던지고 자신의 삶을 진솔하게 표현하는 힙합은 사실 서구권에서는 일치감치 사장되는 추세고 지금은 가사보다는 사운드적인 측면에 집중되어 있습니다. 듣는 사람들로 하여금 청각적 쾌감을 불러일으키고 턴업하는게 요즘 힙합 트렌드라고 볼 수 있는데, 이런 음악들은 주로 메시지를 중요시하는 청자에게는 별로 맞지 않는 내용들이 대다수죠. 현재 국내 힙합 아티스트들은 외국의 트렌드를 그대로 가져오는것 뿐인데 한국에서는 특유의 정서 때문에 왜 평범하게 살아온 사람들이 그런 가사를 쓰지 라고 생각하면서 반감을 갖게 되는거죠. 많은 사람들이 잘 모르는것 같은데 외국힙합의 가사들도 사실은 기믹이 더 많습니다. 실제가 아닌 내용이 있음에도 서양권에서는 아직 정말 많은 사람들이 힙합을 즐기는 이유는 가사 상관없이 청각적인 쾌감과 그 음악을 들으면서 여러사람과 파티와 공연을 즐기는 힙합 문화 그 자체인데 한국의 정서로는 그런 사람들이 별로 없으니 힙합에 대해서 잘 모르는 사람들이나 과거에 힙합을 많이 들었던 사람들이 최신곡을 듣고 까내리는거죠. 단지 시대가 흐르면서 나온 힙합의 여러 형태일 뿐인데 힙합은 이래야돼 라는 잣대가 유독 한국에서 심해서 이런 인식이 퍼진 것이 안타깝네요.
    또 지미페이지 말처럼 할거면 하나로 강하게 가야지 메세지를 전달하려는것도 아니고 스웩과 야마를 강조하는것도 아닌 메인스트림 래퍼들을 이름값 때문에 좋다고 빠는 행위들 그리고 이게 힙합인지도 모르겠는 싱잉랩?들을 감성힙합이라고 퉁치는 행위들(쇼미 후반부에서 이래가지고 힙합 인식이 이상하게 박힌 부분이 있는거 같습니다) 그루브 없는 우다다다 차력랩의 흥행 등이 단기간에는 효과가 있을지언정 장기적으로는 리스너들의 수준을 떨어뜨린거 같기도 하네요. 정작 외국에 갖다놓으면 잘 팔릴 음악들은 한국에서는 조회수 몇만 따리 많아도 몇십만밖에 안되고 욕만먹는 이상한 그림이…

    • @glqgkqemesmstkfka
      @glqgkqemesmstkfka 28 일 전

      그리고 제 생각이지만 위의 글 외적으로 최근 힙합 아티스트도 노력해야하는게, 어떻게 하면 더 멋있게 들릴까 이런건 많이 연구해야한다고 봅니다. 물론 사운드적으로 엄청 훌륭한 곡도 있는데 아직 타입비트 수준에 유치한 라임(재치있는거랑 다른)을 가진 곡들이 많아서…
      예를 들자면 카티같은 경우 가사에 돈 여자 마약 살인 딱 네가지 요소밖에 없는데 그 내용이 굉장히 구체적이고 라임배치도 재치있고 랩하는 본인도 톤을 바꾸거나 발음과 목소리 높낮이 등을 많이 연구해서 굉장히 매력적인 프로듀싱과 시너지를 극대화해서 이런점은 본받을 만하죠

    • @user-dr5kk9kq9c
      @user-dr5kk9kq9c 4 일 전

      국힙에 참 답도 없는 멍청이들이 많은 것은 나도 알고있어서 욕하는건 이해하는데 정작 래퍼들 최근에 좋은 명반을 내도 "국힙은 가사 수준이 너무 떨어진다~, 퀄리티가 본토에 비해 수준이하다~" 이러고 정작 앨범 들어봤냐고 물어보면 그딴거 찾아서 왜 듣냐고 욕먹기 일쑤라서 마음이 아픔...힙합 장르가 발전했으면 하는 마음에서 비판하는게 아니라 그냥 타격감 좋은 샌드백 하나 찾은 느낌이라 힙합 즐겨 듣는 사람으로서는 눈살 찌푸리게 만드는 댓글이 많음 특히 요즘 맨스티어 떠오르면서 래퍼 뮤비까지 찾아가서 반박하면 힙찔이가 되는 가불기를 걸어버리니 당연히 팬들 입장에서는 화날만 하다고 생각함 물론 현 국힙이 멋지지 않고 발전해야 하는건 맞음 하지만 잘해도 욕을 먹으니 너무 갑갑함

  • @pallowwecha5330
    @pallowwecha5330 개월 전

    6:22 앨범커버만 봤는데 등에서 소름이 쫙 돋는다

  • @u____aser
    @u____aser 27 일 전 +1

    0:09 진짜 이새끼는 알고 나대는게 하나도 없네 저땐 진짜 ㅈㄴ 심했는데

  • @nsr312rr
    @nsr312rr 개월 전 +1

    맨스티어 까면 사람들이 장난은 장난으로 받아들이라 하는데 진짜 아티스트들 나오는 힙합 페스티벌에 기어나오는거 좇같네 ㅋㅋ 유노마일스 보다 못함

  • @user-by4qi2fq8y
    @user-by4qi2fq8y 28 일 전

    4:30초에 나오는 여자분 누굽니까 너무궁금합니다

  • @hoocidin
    @hoocidin 개월 전

    그런데 힙찔이로서 억울한게 힙합 기믹으로 대중들이 ㅈㄴ 비웃고 놀리는데
    아이돌음악 그리고 발라더는 기믹이 없나 생각해보면 그 장르도 기믹이 너무나 많은 장르고
    클래식도 허영심이 가득한 장르고
    대중들이 클래식으로 생각하는 락커들도 분명 기믹이 있었고, 하다못해 교회에서 찬송 부르는 성가대도 그만의 기믹이 있잖아
    그러니 지금 이 상황 타계할려면 마지막에 나초마초님이 말한 씨잼 빌스택스 이센스 비프리처럼 클래식을 남겨주면 모든게 다 타계될거여
    빈지노도 어떻게보면 예술가 기믹을 하는것처럼.
    하지만 빈지노를 까는 사람은 없는것처럼 ㅈㄴ 멋있게 클래식한걸 뱉으면 된다 이말이여
    충성

  • @user-yb6qv6ec6p
    @user-yb6qv6ec6p 개월 전

    가장 멋있어야할 20대 래퍼중에 멋있는 새끼가 한놈년도 없음.
    멋있거나 좀 치는 래퍼들도 이제 다 3-40대 아재되버림. 범죄고 마약이고 그런거 다 핑계임. 중범죄 저지른걱 아니면 멋있으면 다 용서되는게 이 판임.
    그리고 20대 래퍼중에 멋있는 새끼가 하나도 없는 이유.
    커리어 시작하는 애들이 실제 관객한테 공연할곳이나 어디 있고 누가가지도 않음.
    이젠 관객도 아니고 쇼미, 유툽 컴페티션같은데 키워들한테만 평가받으면서 커리어 시작하는데 자기 주관, 멋이라는게 생길수가 없죠?
    어쩌다 팔로워 적당히 생기면 대충 인플루언서처럼 살면 되는데

  • @IlIlIIIIIlllIIIllI
    @IlIlIIIIIlllIIIllI 개월 전 +1

    그.... 그래도 억억억억 오우쉿스탑니가브로 억억억억 보단 국힙이 나은것 같아요......

    • @user-us6uz4ow6d
      @user-us6uz4ow6d 24 일 전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jjangrymoomin762
    @jjangrymoomin762 6 일 전

    맨스티어 보고 힙합이냐 아니냐 따지고 있는게 제일 웃김. 뷰티풀너드가 진짜로 힙합씬에서 인정받으려고 곡 낸게 아니자너?

  • @user-qlkpoc4q6h
    @user-qlkpoc4q6h 개월 전 +1

    힙합 이미지가 원래 이랬으니까

  • @user-en5hg7fb8k
    @user-en5hg7fb8k 개월 전 +2

    그니까 언에듀같이 가사에 허언증있는 애들이 힙합을 망친거다 이거잖아

  • @user-xz1mw7uo5q
    @user-xz1mw7uo5q 28 일 전 +1

    ㅈ같은걸 ㅈ같다고 남눈치 안보고 씨부리는게 힙합 아니였나. 근데 왜 래퍼들은 대중의 냉정한 평가에 ㅂㄷㅂㄷ하는지 모르겠음. 푸씨같음.
    그리고 냉혹한 평가를 받기 싫으면 대중에게 공개하지 말고, 빠돌이들 데려다가 청음회나 하는게 맞지 않나? 돈벌고 체급 키우고 싶어서 음악하면서 남한테 받는 평가에 징징거리는게 참 못났다.

  • @holotiger349
    @holotiger349 개월 전

    뜰만했으니까 떴고 무시당할만 하니까 무시당하는거. 미국식 갱스터 문화를 여과없이 들여오는 순간 우리는 병신이지만 개쩔지? 이런 포지션 일 수밖에 없었음. 근데 이제 개쩌는게 안나오니까 병신만 남은거.

  • @user-zc8zu7qm8z
    @user-zc8zu7qm8z 개월 전 +1

    범죄는 범죄지 뭔 ㅋㅋ

  • @MusicTalk-py9zl
    @MusicTalk-py9zl 개월 전

    맨스티어의 거울 치료

  • @pyapyapyap3496
    @pyapyapyap3496 24 일 전

    한국 힙합 망친 주범이 정말 많은데, 아이러니하게도 그 중 하나가 정말 인기가 많았떤 일리어네어의 트랩 분기점이다.

  • @user-gk4fr5zr1w
    @user-gk4fr5zr1w 개월 전 +7

    쎈척 존나해놓고 군대 안가는게 크지않나. 지들이 제일 강하다면서 전국민 대다수가 가는 군대는 대부분 면제 공익이고(공익은 응원함),
    마약하는 새끼들도 존나 많음. 진짜 짜치지 않나 😂

    • @user-xy5kc4qh1d
      @user-xy5kc4qh1d 개월 전 +1

      왜 짜침? 센척한거랑 군대랑 대체 뭔 상관이지 군대는 어떻게든 빼는게 맞는데? 그냥 노동착취 아니노 ㅋㅋ 마약도 남한테 피해주는것도 아니고 그냥 개억까같은데?

    • @user-xy5kc4qh1d
      @user-xy5kc4qh1d 개월 전 +1

      마약은 뭐 불법이니까 그렇다쳐도 군대로 욕하는게 젤 병신같은데 ㅋㅋ

    • @user-cl6qh6lx9q
      @user-cl6qh6lx9q 개월 전 +1

      병역비리는 잘못한 게 맞는데 공익은 뺄 수 있으면 가는게 맞지 ㅋㅋㅋㅋㅋㅋㅋ

    • @cccccver
      @cccccver 개월 전 +3

      군대는 어쩔 수 없이 가야 하긴 한데 뺄 수 있으면 무조건 빼야지 특히 연예인이나 음악쪽은 1년만 활동 안 해도 창모 마냥 진짜 유명하지 않은 이상 잊혀질 수도 있는데

    • @private5260
      @private5260 개월 전 +3

      센척과 군대는 다름ㅋㅋㅋㅋㅋㅋ
      요즘 군대가 무서워서 안가냐ㅋㅋㅋㅋㅋㅋㅋㅋ

  • @user-hi4cz9ne6b
    @user-hi4cz9ne6b 개월 전 +78

    현 한국사회는 혐오에 잡아막혔음... 그저 혐오의 잣대가 힙합으로 향하는거 뿐이지..

    • @user-ascfffgwer
      @user-ascfffgwer 개월 전 +20

      좁은 땅덩어리에 사람이 너무 많음 그래서 주변눈치도 졸라 많이 보고 인구 줄고 안락사 허용하면 인구한 3000만 정도까지 줄면 살기 좋아질듯

    • @dudduddudduddud
      @dudduddudduddud 개월 전

      혐오엔 잣대가 없음 ㅋㅋ 어느 커뮤니티든 한 번 둘러보면 그냥 모두까기 인형에 응답을 바라는 글이 아니라 그냥 분출하는 수준의 내용

    • @ssss-ev2fi
      @ssss-ev2fi 개월 전

      개소리를 그럴싸하게 하네ㅋㅋㅋㅋ꼬라지를 봐라 개무시안하게 생겼나 애초에 무관심으로 없어져도 이상하지 않을 장르 욕이라도 해서 눈길이라도 한번 더 받는걸 감사하게 생각해야지

    • @KimC_AJoCi
      @KimC_AJoCi 개월 전 +17

      혐오 만능론... 그냥 대중들이 좋아할만한 음악이 안나왔을 뿐임. 싱잉랩으로 대중이 한창 좋아할 때 그런 건 진짜 힙합이 아니라고 까고, 무시하고....

    • @user-xl3in3jv5c
      @user-xl3in3jv5c 개월 전

      @@KimC_AJoCiㅋㅋㄹㅇ 혐오만능론 싱잉랩이나 에픽하이, 산이같이 대중성에 기여 좀이라도 할라치면 리얼힙합이 아니네 뭐네 래퍼들끼리도 염병개수작하다가 나중에 노선 바꾼 뱀 시전해놓고 이제 와서는 아몰랑 혐오가 심해 ㅠㅠ 이러고 있네

  • @eemcsq9043
    @eemcsq9043 개월 전 +4

    호미들 ㅋㅋㅋ

  • @euphorim
    @euphorim 개월 전

    갱스터인 척, 부캐, 기믹, 이런 장난질들 다 금방 질리고 한철 유행인거 다 알고 있었자나? 척하는 거에 질린 사람들은 결국 "진짜"를 찾게 되어있다~ 이말이야.
    꼭 범죄만이 자신에게 극적인 서사를 부여하나? 그건 그냥 그것밖에 못되는 인간인 거 아닐까? 정상적으로 살면서도 갈등과 구설수 정도로도 얼마든지 자기만의 서사와 색깔을 찾는 실력있는 진짜 MC들 소비해주기도 바쁘다. 씬이 내리막길 걸을 때 쭉정이들 좀 걸러져라.

  • @user-ic5vu9wq1j
    @user-ic5vu9wq1j 개월 전

    그냥 범죄가 외힙에선 실제로 자기얘기고 다들 그걸 아니까 진정성도 있고 좋은건데 우리나라에서 공부 못하는색히들이 힙랍좋다고 돈버는거 좋아보여서 지랄떠니까 그렇지

  • @miracleuser
    @miracleuser 28 일 전

    90프로 정리면 그 90에 속하는 사람은 누구고 10퍼에 속하는 사람은 누구임?

  • @user-nj2zv9rs7n
    @user-nj2zv9rs7n 개월 전

    솔직히 기믹질이니 뭐니는 별로 상관 없는 거 같음. 오지고 뭐고 할말 다 하고 살아야 됐던 스윙스가 쇼미에서 인맥힙합질 하고, 엠넷이 프로듀서들한테 차트 순위 잘 나올만한 곡들 내달라고 거의 대놓고 요구하고, 아이돌들 멋있고 인정받는 분위기니까 헛짓거리해도 눈치나 보고 있어서 더 이상 힙합과 가사에 기대가 없는거 같음. 요즘 코르캐쉬나 스민 노래 자주 듣게 되는 것도 비슷한 이유인듯

  • @zskilo
    @zskilo 개월 전

    ㄹㅇ

  • @user-cp6mu2be7e
    @user-cp6mu2be7e 개월 전 +6

    힙합 장르가 흥하든 사장되든 블랙넛 앨범은 없을듯....

    • @2426-wf2hj
      @2426-wf2hj 29 일 전

      이제 사실상 은퇴 아님?

  • @Cj-xw8hv
    @Cj-xw8hv 개월 전 +1

    기믹 적당히...

  • @JO-CCC
    @JO-CCC 개월 전

    그냥 단순하게 하는짓이랑 취하는 스탠스에비해
    곡들이 ㅈ구리니 욕먹는거

  • @ps.1430
    @ps.1430 개월 전

    대중들이 대중예술문화인들을 욕하다가도 걸작에 환호하는 행태는 장르와 아티스트들의 문제가 아님.
    원래 대중들의 특징이 그러함.
    스타가 아닌 대중들은 스타들의 등장에 환호하고모순적이게도 몰락에도 환호함.
    그냥 그것이 본인들 인생의 낙이니까.
    본인 스스로를 스타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은 굳이 남의 성공과 실패에 크게 관심 두지 않음.

  • @oeurbcns
    @oeurbcns 개월 전

    왜 힙합이 태초부터 리얼을 추구한다고 생각하는거지
    범죄 갱스터 이런거 다 가짜인데ㅋㅋ
    참고로 사클에 널린 릴래퍼 기믹래퍼들을 말하는게 아니다
    비기 맙딥 스눕독 등등 소위 레전드들을얘기하고있는거다

  • @cccccver
    @cccccver 개월 전 +3

    맨스티어 자체론 문제가 없는데 그거 가지고 계속 개그맨한테 정리당한 국힙이 어쩌고 하는 애들이 문제임 이찬혁 때도 가상의 인물까지 만들어서 군대가 어쩌고 하던데 그거랑 비슷한 케이스 그리고 여자나 약 이런 이야기 하는 거 자체는 아무런 문제가 없다 생각함 본토에서도 컨셔스 랩으로 유명한 래퍼들도 멍청트랩이랑 주제는 다르겠지만 그런 이야기 많이 하는데 유독 우리나라만 그걸로 난리 치는 듯

  • @be11a17
    @be11a17 개월 전

    그냥 멋이 없는게 현재 국힙 문제점 같은데..
    개인적으론 서사도 문제가 아니라 생각함
    서사가 있건 없건 실력으로 증명하면 끝임
    무수한 까들 입닥치게 만든 스민처럼
    근데 지금 국힙보면
    그냥 연예인 빨아주는 팬들 보는 것 같음
    무지성으로 빨아주는 팬들
    가사와 행동이 다른 자칭타칭 래퍼들이라도
    상대방 내려치면서 빨아주는데
    국힙에 멋이 생길리가..
    하다못해 쌈디도 앨범 내기전까지
    실력대비 평가절하 당하던게 엊그제인데?
    앨범내고 허슬하니깐 대부분이 입닫고 인정하는거지 안그럼?
    심지어 퇴윙스랑 식혜랑 싸울때도
    퇴윙스 디스곡 퀄보고 난 절망했는데
    무지성으로 빠는 윙줌ap단보고 할말을 잃음
    진지하게 어드비치 패던 디스곡보다 구린 퀄리티를 좋다고 팬심에 빠는것부터 글렀음
    퇴그레이드 빠는 애들은 진짜 옛날 킹스윙스 때 앨범 못들어본거임 진짜? 이해가 안갈정도..
    이러니 AK-47이 더 리스펙받고 인정 받을 수 밖에😂 꼬우면 그것보다 좋은 랩으로 노래 하나 내서 이슈 가지고 가면 그만인데ㅋㅋㅋㅋㅋㅋ

  • @user-sb2jy5gm6s
    @user-sb2jy5gm6s 18 일 전

    난 그래서 가사 뒤죽박죽쓰는
    저스디스 이센스꺼도 별로 안듣는데
    요즘은 진짜 개패고 싶다ㅋㅋ

  • @meteor-magic
    @meteor-magic 개월 전 +1

    멋이 없다 멋이

  • @ysl5468
    @ysl5468 26 일 전

    허영 때문이지 뭐
    3:21 맨스티어가 인기 떡상한 이유 ㅋㅋㅋ

  • @user-rw5iz4xl3z
    @user-rw5iz4xl3z 개월 전

    국힙은 젓딧임
    내로남불에 된장찌개 명분으로 대충 어설프게 까더라도 표적에 딱딱 꽂힘

  • @crimsonrose9992
    @crimsonrose9992 개월 전 +1

    가사로는 ㅈㄴ 센 척하는데, 군대는 공익, 면제, 심지어 병역기피 이러면 너무 짜치지. 적어도 자기가 뱉는 가사랑 본인 행동이랑 일치는 해야할거 아님? 기믹래퍼가 그래서 풍자의 대상이 되는거임. 멋이 없잖아 이찬혁 말대로

  • @user-bq1tw8ge6x
    @user-bq1tw8ge6x 26 일 전 +2

    정작 채널주인조차도 갱스터 힙합 빨아줬으면서 자기는 안그런척 안타까운척ㅋ 님 스스로 당신 영상들을 봐보세요

  • @user-rm4yt8be6l
    @user-rm4yt8be6l 29 일 전

    스윙스 뜨고나서부터 힙합은 듣던 가수꺼만 들음

  • @WINDOWS_1
    @WINDOWS_1 개월 전 +2

    본거지 마저 게이게이 트로 박살 ㅋㅋㅋ

    • @user-pp2qx4dl4y
      @user-pp2qx4dl4y 개월 전

      먼지 설명좀

    • @WINDOWS_1
      @WINDOWS_1 개월 전

      ​@@user-pp2qx4dl4y 디디라는 애가 성폭행, 미성년자 성착취, 성매매, "남성" 성 상납 구설수가 있었는데 얼마전에 fbi 디디 집 압수수색함. 디디라는 애 자체도 유명하고 엮인 스케일도 힙합에서 유명한 애들 뿐만 아니라 정치까지 엮여잇다는 이야기도 있음

    • @user-tp1sy1wc9g
      @user-tp1sy1wc9g 개월 전

      @@user-pp2qx4dl4y 댓글 쭉 보니 외힙에서 diddy (퍼프대디) 가 ㅅㅁㅁ,ㄱㄱ, 같은 성범죄를 저지르면서 ㄱㅇㅅㅅ 를 하게끔 했다는 정황이 드러나고 고소를 먹음. 그게 밈이된듯?

  • @wooramyu7481
    @wooramyu7481 개월 전

    옛날힙합 내가 하는말은 꼭내가 지키고 이룬다 지금 힙합 올해 대박 명품 음반 나온다 구라...

  • @user-uf8nw7bm6w
    @user-uf8nw7bm6w 28 일 전

    빌스택스 어서오고

  • @fm891mhz1
    @fm891mhz1 개월 전

    그리고 입대문제도 한몫했다봄 난 겁나 쎄, 내 식구 건들면 탕탕 없애버릴거야 이 컨셉 기믹끌고가면서 정작 군대는 안가는 그 이중성

  • @user-cr3wn7dh9k
    @user-cr3wn7dh9k 개월 전

    멋있어야 되는 장르인데 안 멋있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