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슬라 이건 진짜 미쳤습니다. 충전 시 100년 가는 배터리 개발 성공...ㄷㄷ

공유
소스 코드
  • 게시일 2024. 04. 24.
  • 테슬라에서 수명이 100년에 육박하는 전기차 배터리를 발표했습니다.
    믿을 수 없는 성능의 연구 결과, 그들의 연구는 사실일까요?
    영상으로 확인하시죠!
    - 채널에 가입하여 혜택을 누려보세요.
    / @softdragon
    - 내용출처:
    1. Fred Lambert, “Tesla battery research group unveils paper on new high-energy-density battery that could last 100 years”, electrek, 2022
    2. 박한나, “수명 100년 전기차 배터리 개발한 테슬라”, 디지털타임스, 2022
    3. C.P. Aiken et al, “Li[Ni0.5Mn0.3Co0.2]O2 as a Superior Alternative to LiFePO4 for Long-Lived Low Voltage Li-Ion Cells”, Journal of The Electrochemical Society, 2022 (DOI: 10.1149/ 1945-7111/ac67b5]
    4. James Morris, “Tesla Researcher Demonstrates 100-Year, 4-Million-Mile Battery”, Forbes, 2022
    5. Fred Lambert, “Tesla patents new battery cell for faster charge, better longevity, and lower cost”, electrek, 2022
    6. 박형기, “캐시우드 저가매수+새로운 배터리 개발 테슬라 5%”, new1, 2022
    7. 장우석, “전기자동차용 배터리 과학 기술 산업 분석”, KISTI, 2022
    8. Lin Ma et al, “Novel battery systems based on lithium difluorophosphate”, Patent (WO2019025980A1)
    9. 구경모, “가격부담·노동착취 논란 원료 없는 LFP배터리 인기 상승”, 연합뉴스, 2022
    - BGM:
    1. Adrenaline by BalloonPlanet
    2. Stare down by Evert z
    3. Moments by Roman P
    - Chapter
    0:00 오프닝
    1:25 테슬라의 새로운 연구
    2:15 연구 개요
    4:02 사실 여부
    5:50 연구 한계
    6:49 상용화 시기
    7:53 나의 경험
    9:21 소재 연구는 오래 걸린다
    10:!3 소재 연구는 노가다다
  • 과학기술

댓글 • 759

  • @softdragon
    @softdragon  년 전 +148

    ※ 후반부에 화면 깜빡이는 건 근래 화질 높인다고 카메라랑 소프트웨어 설정 바꿨더니 그런 것 같아요.
    유튜브 올리면서 약간 프레임 차이?가 있나봐요. 원본 영상은 괜찮은데 이유를 모르겠네요.
    FHD로 하니까 괜찮고... 원인 파악해서 고치겠습니다.
    ※ 정정 ※
    제가 테슬라의 슈퍼차징을 480 V로 들며 연구의 한계라 지적한 부분을 정정합니다.
    "charging to 3.8V"라는 것은 배터리 전압을 3.8V까지 충전한다는 뜻입니다.
    CV(Constatnt Voltage) 조건이니 별 문제가 아니라고 합니다.
    "Hong-Kyu Park, J.Korean Electrochem.Soc, 2008"에 나온 리튬이차전지용 약극재 개발 동향 총설에서도 "…실제 용량은 축적된 응력을 견딜 수 있는 정도
    인 4.25 V까지 충전하여..." 같은 내용들이 있는 바 "테슬라 슈퍼차징 480V"를 들며 Voltage가 낮은 것을 문제로 삼긴 어렵습니다.
    이 부분은 제가 착각했습니다.
    충전 전압 3.8V인 것은 큰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다른 분들(rroro님, 박현우님, 유재형님 등)이 댓글로 말씀해주신 바와 같이 NMC523 충전을 3.8V까지 충전하여 에너지 밀도를 LFP와 비슷하게 가져갈 시 더 장기간 구동 수명이 좋다는 내용으로 파악됩니다.
    이런 실수는 줄여나가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GilJJoock
      @GilJJoock 년 전 +2

      ㅋㅋㅋㅋㅋ 갑자기 섬광탄 터져서 놀랐네

    • @-JP-TV
      @-JP-TV 년 전 +3

      아ㅋㅋㅋ 모니터 리모컨 만지자마자 깜빡거려서 리모컨 고장났나? 싶었네요ㅋㅋ

    • @jeongbeomkim593
      @jeongbeomkim593 년 전 +6

      NMC523 이 LFP보다 수명이 좋게 나오는 핵심은 LFSl 염이라는 점이에요.. 기존 LiPF6 사용하면 수명은 무조건 LFP가 더 좋습니다;; 영상에서 양극 소재 변경한 내용으로 자꾸 언급하시는데 NMC523 은 이미 연구가 많이 된 내용이구요..

    • @user-it6je2io4c
      @user-it6je2io4c 년 전 +1

      아 댓글달고 이글을 봤네요 ㅋㅋ

    • @user-kn9bl9bb8y
      @user-kn9bl9bb8y 년 전 +1

      난 또 무의식에 뭐 넣는 그런건줄알았네

  • @Issue-uploader
    @Issue-uploader 년 전 +118

    '충전시 100년간다' 라면 오해하기 딱 좋습니다. 그냥 수명이 100년이라고 하시지요.

    • @LukeSkywacko
      @LukeSkywacko 년 전 +24

      그러게요.. 충전 한번으로 100년 쓰는.. 처럼 일부러 낚시 제목붙인 티가 나네요

    • @user-lm4ox5eo3k
      @user-lm4ox5eo3k 년 전 +4

      ㅇㅈ

    • @win11560212
      @win11560212 년 전 +4

      조회수 빨아야죠

    • @user-wq6ro7cg1g
      @user-wq6ro7cg1g 년 전 +2

      얘 원래 오바쩔엇음

    • @user-kt4vv9ex3z
      @user-kt4vv9ex3z 년 전 +1

      예전 컨텐츠는 유익한 정보 꽤 있었는데 흠
      썸네일 제목으로 조회수 낚시하는 짓이
      채널 신뢰도랑 맞바꿔서 꿀빠는 거란 것 도 모르시는 분이었나봐요.
      오만정 떨어짐 ㅜ

  • @Net77
    @Net77 년 전 +586

    제목 보고 한번 충전하면 100년동안 쓸 수 있는줄 알았네 ㅋㅋㅋㅋㅋ

    • @user-jk7bp8yx7y
      @user-jk7bp8yx7y 년 전 +109

      어떻게 읽어도 그걸 의도하고 붙인 이름같음ㅋㅋㅋ 충전시 100년가는...?

    • @physics605
      @physics605 년 전 +11

      진짜!!!!!

    • @softdragon
      @softdragon  년 전 +413

      그런 의도는 리얼 없었는데 그렇게 들렸나보네요.
      근데 그렇게 알고 들어온 분들 많으니 그냥 내버려 둬야 겠습니다.

    • @yullanmilk
      @yullanmilk 년 전 +17

      ​@@softdragon ㅋㅋㅋㅋㅋㅋㅋㅋ

    • @Jhhhhh801
      @Jhhhhh801 년 전 +31

      아직 안 봤는데 그 얘기 아니였어요!?

  • @yeegahng
    @yeegahng 년 전 +38

    셀전압 3.8V와 충전기 480V를 단순 비교하시는 대목에선 조금 놀랐습니다.
    그리고 실험실환경에서 100년, 640만킬로 내구수명이라는 숫자는 양산품과 다르겠지만, 비교군의 실험실 숫자와 상대비교로서 의미가 있는 겁니다. Derating 될지라도 기존 배터리보다 나은 성능이라는 점은 유효하다는 거지요.
    연구개발의 시행착오 생리에 대한 이야기 재밌게 잘 봤습니다.

  • @lineroh1
    @lineroh1 년 전 +9

    셀 하나를 충전하는 전압은 (리튬 전지 기준) 4.2 볼트 입니다.
    5볼트를 입력하면 변환해서 사용하고요, 테슬라가 400볼트 800볼트로 공급을 해도 셀에 공급되는 전압은 결국 4.2볼트로 변환되서 충전됩니다.
    3.8 볼트로 충전한다는 것은 4.2볼트보다 좀 더 낮게 천천히 충전한다는 의미예요.

  • @user-bh4fb5bo4e
    @user-bh4fb5bo4e 년 전 +16

    소재 연구는 진짜 노가다인거 같아요.
    저도 대학원 기간 전구체 비율과 최적의 열처리 조건 하나 만들겠다고 수십개 샘플 만들어 테스트 하던게 떠오르네요

  • @user-kdjalkdsjfoiwef

    와.. 테슬라 관련 채널 구독해서 매일 챙겨 보는데 아무도 이런 내용으로 영상 만든 사람 못 봤네요.

  • @lee-dx3oz
    @lee-dx3oz 년 전 +8

    이 분이 착각하는게 있는데요, 전장용 반도체 NXP, 인피니언, 르네사스 다 한번씩 망할뻔 했어요.. 전장반도체야 말로 Red Ocean.

  • @johndilo9922
    @johndilo9922 년 전 +37

    배터리 내구성과 수명이 길다면 단가가 좀 많이 높아진다해도 장기적으로 봤을때 감내할수 있는 부분이라고 생각됩니다. 너무 높은거만 아니면요!

    • @jr1800
      @jr1800 년 전 +4

      그건 지나가는 초딩도 알겠다....굳이 말해야 함??

    • @Suck_luck_love
      @Suck_luck_love 년 전 +3

      @@jr1800 야야 운다울어
      자존감 올리고 싶대잖아

    • @user-tk4pd9lw6s
      @user-tk4pd9lw6s 년 전

      내구성 좋은 제품 하나만 생각해보세요~
      존재할까요?~as가 길어지겠죠.
      회사에 이득이 될까요?
      배터리는 안전성이 최우선입니다.
      LG배터리 리콜 사건이 이상한거죠.
      파산 안당한것이 이상하죠.
      조.단위 손실인데 어떻게 안망하죠?
      현재. 배터리 산업은 도박입니다.
      리켈 배터리의 불안전성은 항상 고민입니다.
      대체재도 없는 상황이죠.
      많은 개발 성과는 있지만 상용화는 아직 입니다.
      꿈의 배터리~긴시간.고출력.안전성.가볍고.
      적당한 가격~노벨상 ~꿈의 소재.

    • @dohyeongkim1802
      @dohyeongkim1802 년 전

      지금도 60만키로 넘게 타도 짱장한데 뭘 더 올려 ㅉㅉ

  • @user-uy4iz8yp4z
    @user-uy4iz8yp4z 년 전 +3

    이 영상 보고 사람들에게 긍휼의 마음이 생겼습니다. 지금 기술들에 대해 감사함을 느낍니다.

  • @rroro5106
    @rroro5106 년 전 +55

    abstract에서 charge to 3.7V 라는 것은 배터리 전압을 3.7V까지 충전한다는 뜻. 보통 배터리3사 리튬이차전지 상용셀의경우 약 4.25 V까지 충전하고 3V미만까지 방전하며 사용합니다. 논문의 취지는 대충요약하자면 LiPF6기반 전해질에서 LFP가 NMC523보다 구동이 유리한것으로 알려져있지만, NMC523 충전을 4.2V가 아닌 3.8V까지 충전하여 에너지밀도를 LFP와 비슷하게 가져갔을 시, LiFSI 염을 사용했을때 오히려 NMC523이 LFP보다 더 장기간 구동수명이 좋을 수 있다는 내용인것같습니다.

    • @JungSungMock
      @JungSungMock 년 전 +4

      와 먼지 알거같아

    • @softdragon
      @softdragon  년 전 +10

      감사합니다. 댓글로 정정하였습니다.

    • @user-ss4ed3pd6k
      @user-ss4ed3pd6k 년 전

      3.8V까지만 충전이라면 배터리 용량의 60%정도만 충전한 거네요. 이러면 당연히 가동 시간이 짧아져서 충전을 자주해야 하죠.

    • @hadayam
      @hadayam 년 전

      Nmc 노미날이 3.7수준이고 리밋을 3.8로할라면 뭐하러 nmc쓸까요잉 가격도 싸고 열폭주에도 인정한 lfp쓰지

    • @user-ss4ed3pd6k
      @user-ss4ed3pd6k 년 전 +1

      @@hadayam 그러고보니 그렇네요. 더군다나 3.8 정도 까지만 충전하면 배터리에 전력을 다 채우는 것도 아니라서 주행 거리 확 짧아지는데...
      그리고 겨우 이 정도만 충전하고 말 거면 지금까지 나온 리튬계 배터리 대부분이 열폭주나 화재 가능성 확 떨어지고 배터리 수명은 확 늘어나는 걸로 압니다. 지금 전기차에 주로 쓰는 리튬이온 배터리도 마찬가지죠. 굳이 이슈나 새로운 거라고 하기 힘든 건데, 이걸로 저러는 걸 보면 확실히 테슬라와 머스크는 뻥카가 심하다는 생각 밖에...

  • @jamesc5256
    @jamesc5256 년 전 +7

    배터리 한 대를 100년이나 쓰려면 차를 사고 팔 때 배터리를 반납하는 조건으로 가격을 할인해주거나 해야 할텐데
    그러려면 기본 차를 5년 이상 탄다고 봤을 때 나중에 배터리도 시간이 지남에 따라 더 좋아진다는 가정 하에 굳이 같은 배터리를 100년이나 쓰게될지 궁금하네요.

    • @calilx2
      @calilx2 년 전 +1

      이런 원리라면 현 석유차량도 비슷한 원리입니다. 연비가 좋아지는 문제였으니까요.

  • @user-qx9yd5hf4s
    @user-qx9yd5hf4s 년 전 +5

    배터리소재 개발에 인공지능을 도입해야겠네요. 수많은 경우의 수를 인간이 직접 다 해보기는 어려울듯. 소재도 수십가지에 혼합비율까지 따지면 거의 무한대..

  • @jhp8805
    @jhp8805 년 전 +5

    상용화 되는건 먼 미래의 일이겠지만 ㅎ 대단하네요

  • @user-tb5ub4nq3d
    @user-tb5ub4nq3d 년 전 +2

    전압은 셀 배열에 따라서 가능하지 않을까요? 그리고 온도는 기후조건이 맞는 곳에서는 상용화가 가능하지 않을까요? 그리고 온도를 약간의 타협으로 30년정도 사용가능할 정도로 타협을 할 수 있다면 충분히 가능하지 않을까요?

    • @Suck_luck_love
      @Suck_luck_love 년 전

      인간 수명이 늘어나면 30년으로 충분할까요? 뭐 두고 봐야 알겟지만 가격 타산 안맞으면 원래것이 나을경우도 나오네요

  • @user-ot5hk9wq5i
    @user-ot5hk9wq5i 년 전 +19

    ㅎㅎ 꽤나 재밌는 영상이었네요
    영상처럼 만약 배터리가 운영이 가능하다면
    굳이 차에 돌릴필요없이 정적인 공간에서
    안전하고 편안하게 사용이 가능할수도있으니
    미래사업에 관심있게 지켜보며 투자를 해야겠네요 ^^

  • @a_quiet_rain
    @a_quiet_rain 년 전 +6

    충전시 100년가는거라 해서 충전 1회의 효율이 그렇게나 높나?
    하고 오해를 했네요. '충전시'대신 '변하지 않는 수명'과 같은 수식이면
    더 좋지 않을까 생각해봅니다.

  • @-o-o-o-o-o-
    @-o-o-o-o-o- 년 전 +3

    어릴때부터 쭉 꿈과 환상의(?) 영역인 우주 천문 쪽을 다룬 영상만큼은 아니지만,
    역시 이런 실생활과 관련된 신소재 신기술 화학 영상도 막상 보다보면 앞으로 미래에 얼마나 더 편해지고 좋아질지 흥미진진해...
    주로 보는 과학 채널들을 보면 그 깊이가 좀 들쑥날쑥하긴 해도 우주는 기본으로 깔고 가고 추가로 전문적으로들 다루는 영역이 있는데
    나도 남자는 남자인가 봄.. 생명과학쪽 보다는 이런 공학 화학쪽이 더 재밌음.

  • @innomvation
    @innomvation 년 전 +9

    진짜 리스펙.. 만약 모든 방법을 했는데 애초에 처음부터 틀렸으면 난 그만뒀을거 같은데 인내심 진짜 대단해~

  • @user-cx1mq1pw5x
    @user-cx1mq1pw5x 년 전 +6

    시간은 걸리겠지만 실현되겠죠
    물로가는 자동차도

    • @tosodlf77
      @tosodlf77 년 전

      🛸 도 만들것어요 😆 😆 😆

  • @cc-pk4ys
    @cc-pk4ys 년 전 +3

    수명이 100년가는 배터리라 하더라도 이게 과연 사업성이 좋은 상품인지도 의문이들면서 재밌게 영상 보고갑니다.

  • @user-og1nu5pb8c
    @user-og1nu5pb8c 년 전 +5

    난 제목만 보고 저걸 상용화된 실물을 보려면 100년 걸릴 걸로 생각함🤣

  • @finedust999
    @finedust999 년 전 +19

    좋은 내용 잘 봤습니다
    훌륭한 연구에도 불구하고 주 성분으로 코발트가 들어가야 한다는데서부터 좀 걸리네요
    환경조건을 극복하기 전에 다른 외적인 장애물을 극복할 수 있을지 모르겠단 생각이 듭니다. 뭔가 발전한다는게 쉽지 않군요

    • @user-mh2pg7kk9q
      @user-mh2pg7kk9q 년 전 +4

      그래서 코발트 광산을 샀었구나 머스크;;

  • @4D-HUMAN
    @4D-HUMAN 년 전 +2

    아직 만든지 100년 안되어 봐서 그때 가봐야 알수가 있음.
    커패시터에 금도금하고 별짓 다 해서 수명이 10년 넘게 거뜬하다고 했던 것이 3년 안되어서 못쓰게 되기도 했었고
    배터리 기술 많이 발전 했다고 했었지만 여전히 폭발, 화재 문제는 남아 있고
    15분만에 완충되는 기술 여전히 사용화 안되었고, 시간이 지남에 따라서 방전 되는 문제도 여전히 해결 안됨.

  • @lorencia12320
    @lorencia12320 년 전 +1

    그렇다면 차량이 아닌 다른곳에
    저 배터리를 적용시킨다면
    어느정도 상용화의 가능성이 있다는
    이야기같네요 반영구사용 시계나
    면도기 같은건 가능성이 있다는거네요

    • @user-sf6ro3zp8g
      @user-sf6ro3zp8g 년 전

      그치만 차가아닌 제품의 배터리는 수명이 10년만 넘어가도 전혀 문제가 안되는제품이라서 저걸 쓸 이유가 없죠.

  • @user-yj3se6py5b
    @user-yj3se6py5b 년 전 +13

    하이니켈 포기하고 안정적인 기준에서 제일 이상적인 비율로 SOC100에 비해 3.8V로 풀차징해서 쓰면 2천싸이클이상 30년도 충분히 가능할듯..수명을 얻는 대신 포기해야되는 것들도 많을 것이라고 생각된다.

  • @kimtaeho1123
    @kimtaeho1123 년 전 +1

    하필 재료가 가격이 말도 안되게 오른 니켈, 분쟁 광물 코발트 라는게 아쉽지만 상용성은 테슬라의 자동차는 모르지만 에너지 사업부의 ess에 적용 된다면 괜찮을 듯 합니다

  • @traveler_to_the_world

    얼마전에 누리호도 발사 했는데 이것도 다뤄주시면 좋을것 같네요.

  • @kj5836
    @kj5836 년 전

    오 dbsr 신제품 입으셨네요!!
    살까말까 고민했는데 사야겠네요!!ㅎㅎ

  • @yoonhochoi5261
    @yoonhochoi5261 년 전

    잘보고가요

  • @jibagmyo
    @jibagmyo 년 전

    잘 보고 갑니당 :>

  • @user-mz2jk5xf5j
    @user-mz2jk5xf5j 년 전 +1

    sod님 경험을 말씀해주셔서 연구현장이 어떻게되는지 약간이나마 궁금증이해소되었어요

  • @user-zg7ob8ns2l
    @user-zg7ob8ns2l 년 전 +2

    자동차 전장용 부품은 우주공학보다 허들이 높죠. 연구중 짜증과 화가 났다는 부분에서 공감합니다 ㅎㅎ

    • @user-tk4pd9lw6s
      @user-tk4pd9lw6s 년 전

      먼저. 이런 말해서 미안합니다.
      결과만 봐서 그런지 모르겠지만
      영화50~영상50도가 어려운가요?
      ECU도 16비트~
      진동.소리.공기역학이 힘들거 같은데.
      개인적 생각은 단가가 문제 같은데요~
      몰라서 그렇습니다. 알려 주세요~
      어느 파트가 힘든가요?

  • @user-br4xu6ug7l
    @user-br4xu6ug7l 년 전 +10

    400V 5V 모두 그건 충전용 전기 공급 전압이고 이 전압이 바테리로 바로 들어가는것이 아닙니다.
    3.8V는 아마 바테리 셀당 충전 전압으로 보입니다...
    리튬이온, 리튬폴리머 모두 4.2V ( 셀당 충전 전압 ) 이하 입니다. 이걸 직렬 병렬 해서 높은 전압으로 충전 하는거죠..
    인산철인 경우 셀당 충전 전압 3.65V로 충전 ,

    • @softdragon
      @softdragon  년 전 +2

      그렇네요. 제가 빠르게 보다보니 놓쳤습니다. 이 부분은 고정댓글로 표시해두겠습니다.

    • @sdy4830
      @sdy4830 년 전

      이런 피드백은 아주 줗네요 피드백을 바로 받아드리는 에스오디님도 대단!

    • @user-br4xu6ug7l
      @user-br4xu6ug7l 년 전

      @@sdy4830 저도 이분 영상을 꾸준하게 보는 이유가 합리적인 반론은 바로 검토해주시고 바로 수정이나 아님 재반론 피드백.. 이건 자존심의 문제가 아니고 카더라가 남발하는 유튜브 특성상 최소한 이공계통의 전공자는 이리해야 한다는 저의 고집. 실수는 누구나 한다.. 저 또한요.. 보면서 어디서 들었는지 미신 같은 카더라가 정답인양 우기는 일부 시청자들 때문에 맘이 안쓰럽기는 해요..

    • @user-tk4pd9lw6s
      @user-tk4pd9lw6s 년 전

      논문 내용은 3.8V로 셀당 충전한 배터리가 100년간다~자연 방전으로
      배터리 내구성은 충전.방전 횟수.고전압 고충전에 의한 스트레스.보관 상태(온도)에 따라 다른 내구성 저하을 나타냅니다.
      저전압 저충전하면 자연방전 상태에서 오래 유지됩니다.
      실험실의 한번 충전에 자연 방전에 의한 내구성이 변화가 어떤 의미가 있죠?
      다른 배터리에 대한 비교 제원도 없잖아요.
      차량 배터리는 충전 방전을 반복하는데 .
      비현실적 논문아닌가요?
      제가 잘못 해석한건가요?

  • @user-gr5gx3cf8i
    @user-gr5gx3cf8i 년 전 +1

    비율은 노가다가 맞지만 새로운 물질 첨가는 창의적인 부분인듯.

  • @henrykim3281
    @henrykim3281 년 전

    양질의 콘텐츠 감사요

  • @dosungpark
    @dosungpark 년 전

    마지막 멘트 절대공감요

  • @andyyoon7853
    @andyyoon7853 년 전

    당신의 노가다를 응원합니다

  • @edgar_N
    @edgar_N 년 전 +1

    ai나 양자컴터 분야로 가면 수천사이클 돌리는 과정도 생략 혹은 수 초로 단축 가능한가요 ?

    • @ILYWAY
      @ILYWAY 년 전

      시뮬레이션이 아니고 실제로 돌리는겁니다

  • @user-wx1vz6tn2b
    @user-wx1vz6tn2b 년 전 +14

    휴대폰 살때나 뭐 기술 개발했다고 소식 들으면 많은 혁신을 경험한 mz세대라 이게 뭐 대단한 신기술이라고 생각했는데. 반성하겠습니다.
    그 디테일 바뀌는거 하나라도 수많은 노력과 비용이 들어갔을테니.. 디테일이 쌓여서 혁신이 되는것이겠죠..우리나라 기술자분들 화이팅!!@

  • @TAB022O
    @TAB022O 년 전 +16

    내일 나로호가 2차 발사합니다....
    지금도 악플러들은 "여러분의 세금이 펑펑 터지고 있습니다" 라며 폄하지만
    기술이라는게 돈을 쓰지 않고 발전을 할수가 없습니다.....
    수십년전 미소냉전 우주개발경쟁으로 많은 자금과 사고들이 있었습니다...
    그 혜택을 다음세대인 우리가 누리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자원도 없고 땅덩어리도 좁고 인건비도 높은 이 나라에서 살아남을길은 기술밖에 없습니다...

    • @moclykim8220
      @moclykim8220 년 전

      나로호도 러시아가 기술 전수해준건데

    • @give9070
      @give9070 년 전

      @@moclykim8220 제일 중요한 1단로켓은 국가기밀이라 안가르쳐 줬습니다. 나머지도 전수했는지 정확한 피셜도 없구요. 연구진들이 열심히 사진도 찍고 영상도 보고 하면서 연구했다네요. 물론 엄청난 도움이 됬다는게 사실이지만 습득과 전수는 다른거죠.

  • @QWERDF
    @QWERDF 년 전 +13

    에스오디님 진짜 궁금한게 있는데,
    소재 및 제품특성들은 슈퍼컴퓨터나 ai로 시뮬레이팅이 안되나요?

    • @user-zq8ep5uv7i
      @user-zq8ep5uv7i 년 전 +1

      가능할겁니다! 자세한 얘기는 능력자분들께..

    • @user-ve6pb4eo6f
      @user-ve6pb4eo6f 년 전 +3

      이미 모델링, 시뮬레이팅 기술이 Deep Learning으로 대체하는 연구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 @artificial_intelligence12
      @artificial_intelligence12 년 전 +1

      이미 되고 있어요

    • @user-ij2hp5fu3x
      @user-ij2hp5fu3x 년 전 +1

      완전한건 아니라서 결국 직접 만들어봐야 하죠

    • @kjlee5280
      @kjlee5280 년 전

      안됩니다.되게하려고 노력은 하지만 ....
      언제 될찌.... 모릅니다.

  • @user-bq3gr7zd9j

    실패속에서도 낙담하지않고 일어서는게 참중요한거같아요

  • @xatine0453
    @xatine0453 년 전 +5

    그 조건이면 기존 리튬이온 배터리도 오래갑니다... 그냥 실험실용이네요

  • @trulyslide
    @trulyslide 년 전 +1

    유익한 빼떠리 영상 잘 봤습니다.

  • @user-gr5gx3cf8i
    @user-gr5gx3cf8i 년 전 +1

    와 맞음. 와.... 왜 그생각을 못했지...
    이거 100% 된다. 상용화도 금방됨.
    실험실이였으면 100%실험각이다 이건.

  • @gksaudrl890
    @gksaudrl890 년 전 +1

    흠.. 이윤창출을 위해서는 계속적인 구매가 필수적인데 100년 가는 배터리가 나오면 재구매율이 떨어져서 기술력이 있어도 당장 팔아먹진 않을거같은 생각이...

  • @user-tn1zy9sz2h
    @user-tn1zy9sz2h 년 전 +2

    전기차의 문제는 배터리수명보다 리튬의 폭발위험인거같은데 니켈은 반응성이 낮으니 좀 안전하려아

  • @noname-js5uj
    @noname-js5uj 년 전

    신뢰성 있는 위키백과를 영상으로 만들면 그게 바로 에스오디

  • @user-hp9pq3yy9m

    형 이번내용 참좋았어

  • @user-ug7jj1mh9v
    @user-ug7jj1mh9v 년 전 +3

    과학은 노가다 ㄷㄷ

  • @BlackEyesBear
    @BlackEyesBear 년 전

    제조공정때 완충하고 실시간으로 25도로 유지시키는 장치 넣는건 어려우려나
    아무리 600만 키로 사용가능한 에너지 저장이라 해도 실시간으로 25도로 유지시키는건 에너지 많이 소모되려나

  • @TheCitygear
    @TheCitygear 년 전 +1

    3.8V 충전 전압은 한 셀당 충전 전압입니다. 현대차 300V 충전기도 충전제어회로를 거쳐 한 셀에는 4.2V정도를 인가합니다.

    • @softdragon
      @softdragon  년 전

      예 저도 댓글 보고 LG에너지솔루션 연구소 다니는 지인한테 여쭤보니 셀 당이라 괜찮다고 하더군요.
      고정 댓글로 정정하였습니다.

  • @sunghong0617
    @sunghong0617 년 전 +1

    테슬라 힘내자...ㅠㅠ

  • @yeolje
    @yeolje 년 전 +2

    작은 건전지 시장은 니켈-카드뮴에서 니켈-수소로 바뀌었는데 결국 니켈은 계속 쓰이는군요. 망간은 일회용 전지에 쓰이던 걸로 기억하는데 멀리 갈 것 없이 기존에 사용하던 조합이 성공에 가깝군요.

  • @user-fl4it4eq4o
    @user-fl4it4eq4o 년 전 +4

    노가다와 운도 실력이다라..
    정말 공감합니다
    저는 오히려
    노가다가 아니라 끈기로 보이더라구요ㅎㅎ

    • @beemmer2
      @beemmer2 년 전

      저기 죄송한데...실제 화공과 출신이세요? 끈기는 넘 미화된거 아닌가해서요.ㅋㅋ 화공과교수들 말로도 노가다가 맞다던데..ㅎㅎ

  • @user-il5wp3tu8m

    여러 조건 속에서 그래프를 구해야죠~

  • @yhyh8284
    @yhyh8284 년 전 +1

    그나저나 sod님 솔더링 연구하셨나 보네요? 전공정 연구하신 줄 알았습니다.

    • @softdragon
      @softdragon  년 전

      여러가지 했어요. 후공정 쪽이었는데 솔더링도 했었고 플립칩도 했었고... 전장반도체용 소재도 했었습니다.

  • @jayseonwoo8338
    @jayseonwoo8338 년 전

    무한동력은 어떻다고 생각하시나요?

  • @pporori1692
    @pporori1692 년 전

    티셔츠 정보좀요^^ㅎ ㅎ

  • @user-xy5mn8ld5g
    @user-xy5mn8ld5g 년 전 +4

    100년 못가도 20년만 간다고해도 대박일꺼 같네요

    • @EnspireClips33
      @EnspireClips33 년 전

      지금으로서는 5년 가도 대박이죠ㅎㅎ

    • @rubinski71
      @rubinski71 년 전

      @@EnspireClips33 전기차 5년타도 98프로 정도 효율 나오는데 무슨 소리에요

  • @user-fe9jc1st3r
    @user-fe9jc1st3r 년 전 +1

    쓸데없는 댓글이지만 SOD 채널을 사랑하는 한 독자로서
    11:40초 이 조합이 많지 않다는(X) -> 이 조합이 맞지 않다는(O)
    요고 잘못 적용된 자막 아닌지 조심스레 말씀드려 봅니당 ㅠ

  • @hvunwoooo
    @hvunwoooo 년 전 +1

    그래서 배에 흘린거 뭐예요 형님

  • @Kairos_91
    @Kairos_91 년 전

    위성쪽 이용해도 좋을거같네요

  • @user-rf6qf4wz5q
    @user-rf6qf4wz5q 년 전 +1

    "충분한 시간과 예산을 주신다면" = 조건을 더 세세하게 조정해서 좀 더 최적의 조건을 찾아보겠다
    이거였나요 ㅋㅋㅋㅋ

  • @sungjunyu0733
    @sungjunyu0733 년 전 +1

    저런 이상적인 배터리가 상용화되는시간보다 수소연료전지가 지금가격의 30%이하로 떨어지는게 빠를듯

  • @Matou-Sakura
    @Matou-Sakura 년 전

    라이트형제의 첫 비행기는 고작 시간으로는 12초, 거리로는 수십미터를 날아갔을뿐입니다. 하지만 지금은 우주비행선이 민간기업에서 발사되고 있죠. 시작은 미미하나 끝은 창대할것이다. 전적으로 공감합니다.

  • @user-wj9cs7zb2n

    그래핀도 아직 상용화 못하고 있는데..
    이런건 몇십년후에도 가능할지 의문..

  • @infested_pigeon

    Ess에서는 쓸수 있을까..

  • @ChiUnYR
    @ChiUnYR 년 전 +1

    전 확실히 순수과학쪽 성향인가 봅니다. 빅뱅 에피소드 보니 웃기네요 ㅎ.. 대학 물리에서 처음 배우는게 고립계^_^

  • @user-ov3py3jw9w

    누가 봐도 낚을려는 제목인데 아니었다고 하니까 반감이 들어 댓글 달고 안 봐야지 했는데
    내용이 흥미로워 끝까지 봤네요

  • @Net77
    @Net77 년 전 +21

    끝까지 듣다보니
    몇만번 접어도 견디는 폴더블 디스플레이를 만든 삼성이 대단하다.
    노가다 계속 했을거 아녀
    테스트 하다 부서지면 다르게 만들어보고..
    또 몇만 사이클 돌리고... 끔찍

    • @user-xo6yz1pn9e
      @user-xo6yz1pn9e 년 전 +3

      의지의 한국인!
      그리고 그 한국인은 주주가 아니라 일하는 공돌이!

    • @lupin4419
      @lupin4419 년 전 +1

      그거 폈다 접었다 하는 기계있던데요?

    • @Net77
      @Net77 년 전

      @@lupin4419 다른 연구들도 사이클 돌리는건 기계가 합니다.
      문제는 몇만번 접었다 펴는 시간을 기다려야 하는것...
      결과가 좋지 못하면 수정해서 또 몇만번 접는걸 기다리고 그러니 오래 걸린다는 뜻이에요.

    • @user-ss4ed3pd6k
      @user-ss4ed3pd6k 년 전

      @@lupin4419 기계로 해도 생노가다라는 말 나올 정도로 오래 걸린다는 소리죠

  • @user-bu4pf6xk6y

    오늘도 실험실에서 갈려나가는 공돌이들 화이팅...

  • @user-fg8sy4zj5j

    전고체 배터리의 라이벌이 될 수 있을까요?

  • @gon79
    @gon79 년 전

    08:40 오! 욕~ ㅋㅋ 실패는 성공의 어무이..

  • @kms4993
    @kms4993 년 전

    애플은 c탑입 쓴다음 포트레스 아이폰 낼텐데
    그때 맥세이프로 충전하면 그때 이 배터리가 들어가면 좋을거 같네요

  • @Nathan_Joe
    @Nathan_Joe 년 전

    11:20 지금도 이 시간에 누군가는 랩실에서 갈려나가는 중이고, 그들의 수고로 인해 인류는 발전하는 거겠죠?ㅎㅎ

  • @user-it6je2io4c

    막바지에 화면이 깜빡이는 이유는?
    1. 전기차 살돈은 없지만 내폰은 바꿀때가 되었다.
    2. 에쏘디님의 심리를 이용한 영상효과기법이다.
    3. 에쏘디님 방의 전구가 수명을 다했지만 영상 노컷팅을 위해 계속 찍었다.
    4. 이처럼 연구에도 변수가 있을 수 있다는 의미를 풍자하였다.
    5. 에쏘디님의 냥이가 전등스위치를 겟또 하였다.
    정답을 맞추신분은 멋쟁이

  • @focushuman1816
    @focushuman1816 년 전 +1

    100년 가는 배터리 보다
    현재 폭발하는 테슬라 배터리부터 연구하는 게 순서가 아닐까요?

  • @LOTD
    @LOTD 년 전 +1

    (오늘의 명언)
    질문: 장인정신이란 무엇인가?
    정답: 하나하나 다 테스트해보는 것 11:05

  • @user-ee2vv3gt2q
    @user-ee2vv3gt2q 년 전 +1

    이집 제목맛집이네 유류바 다되셨군요

  • @05wjdgns
    @05wjdgns 년 전

    컴퓨터시뮬레이션으로 무진장 돌릴수만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

  • @yekoy
    @yekoy 년 전

    이분은 목소리많 좋아ㅋ

  • @LHUUHL
    @LHUUHL 년 전

    저만 영상 후반에 화면이 깜빡거리나요?

  • @user-bo9by5zc3s

    실패는 성공의 어머니가 딱 소재연구에 어울리겠네요

  • @user-tw8jf7ev1o

    에스오디님 영상 정말 잘 보고 있어요
    기술에 문외한인 저는 에스오디님의 영상으로 현재 기술의 수준을 이해할 수 밖에 없는데 항상 안되는 것은 안된다 냉정하게 짚어주는 부분이 특히 좋아요
    그러나 에스오디님 말처럼 믿고 기다리면 반드시 가능하리라고 생각합니다

  • @user-ub6jd3yd6s
    @user-ub6jd3yd6s 년 전 +1

    이건 걍 대단해보이게 썼을뿐 타 업체들도 똑같은 조건이면 흉내가능
    진짜 대단한기술은 전고체를 양산하는거지

  • @jslee3528
    @jslee3528 년 전 +6

    20년만이라도 쓸수있는 배터리를 만들 수 있다면.....

  • @user-up9fe7mo1q
    @user-up9fe7mo1q 년 전 +2

    마치 과학적인 지식으로 설명하는 것 같지만,
    제가 보기엔 가정용 전기로 발전소 배터리를 충전할 수 있다라고 들립니다.
    차라리, 터미네이터의 배터리... 파괴력이 준핵폭탄만한... 이런 배터리 만드는게 더 현실적일듯...
    ㅋㅋㅋ

  • @moonragon8580
    @moonragon8580 년 전 +1

    한국오면 여름 겨울 기온차가 커서 수명이 많이 깍이지 않을까요...

  • @user-vo9wn8iv9i

    25도 3.8V로 실험해서 100년 가는 배터리 테스트 했다는 데서는 실망이 큽니다.
    당연히 -50도 ~ 50도 사이에서 50v~1000v 사이 에서 실험한 줄 알았는데

  • @azzinny
    @azzinny 년 전 +1

    피어 리뷰를 석학들이 한다는 거는 환상이에요. 피어 리뷰는 돈 안 받는 귀찮은 노동 중 하나입니다. 너무 거절 많이 하면 학계에서 안 좋은 얘기 돌까봐 마지 못해서 해 주는 게 피어 리뷰.

  • @user-yr7px5zy1p

    대박.....

  • @tranblue42
    @tranblue42 년 전

    베터리가 탈착식이라 3.8볼트로 미리 충전 해놓고 장착후 베터리 주변을 25도씨로 유지시키는 장치 속에 들어가서 사용하는 구조라면 가능할지도? 어렵네요

  • @user-gg9mx7or6w
    @user-gg9mx7or6w 년 전 +1

    100년간다면 안사고그거로계속쓸텐데요 예전에 타이어도 펑크가안나는타이어개발됬는데 돈이안된다고 판매가안됬었죠 과연진짜로상용화가된다면 팔리게할까 그게문재가되겠죠

  • @user-ci5ek5gc6z

    25도를 유지도어렵지만 셀벨런스도 중요함니다 충,방전할때 셀들이 똑같이 충,방전돼지안아요 미세하게 셀들이 틀어져요 충전할때 벨런스충전을해야 재용량이나오고요 근데 일반고속충전을하면 한셀이 만충이돼면 충전을 끝내버리죠 그게 누적돼면...셀당 아마..3.3v~4.2v(리튬폴리머) 과방전,과충전 하게돼면 스웰링생기고 화재로 이어지죠 차에는 과연 몇셀로 직.병렬로 할까요? 아무리 bms가 관리잘됄까요? 전 전동휠체어 배터리가 인산철 50a 쓰는데 몇달에 한번씩 벨런스충전해요 4일밤새도록 rc카,비행기도 하는데 셀관리안함 배터리 화재나요

  • @grantonjames6144

    무슨 드라마인지 모르지만 개웃기네여.. 새벽에 꺌꺌대고 웃었습니다. ㅋㅋ

  • @user-px3or1fh5u

    열충격이 한싸이클에 4~50분인데 그게 적게는 1,000싸이클 많게는 5,000싸이클 해야함ㅋㅋㅋ 카본을 나노파티클로 금속분자들을 안정적으로 싸게 감싸야하는데 그게 어려움

  • @user-mv8ph3xs8v

    노가다라는 부분이 공학도들을 좌절하게 하는거 같습니다...그렇게 열심히 공부했는데 결국은 노가다로 귀결되니까요ㅠ

  • @Doobong970
    @Doobong970 년 전

    저거 CNT 인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