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년을 살았던 재벌의 성공과 좌절.. 논란과 위기의 한복판에 선 롯데그룹 / 14F

공유
소스 코드
  • 게시일 2020. 10. 10.
  • 고 신격호 명예회장이 창업한 재계 서열 5위의 롯데그룹. 롯데가 일본에 이어 한국에서 성공적으로 사업을 확장하면서 신격호 회장은 한때 세계 부자 순위 4위에 이름을 올리기도 했습니다. 말년에 두 아들의 경영권 분쟁을 지켜봐야 했던 신 회장이 세상을 떠난 뒤, 롯데그룹은 거듭 어려움을 겪고 있는데요. 지금이 사상 최대의 위기라는, 롯데 이야기를 전합니다.
    #롯데그룹 #신격호 #소비더머니

댓글 • 4.6K

  • @foodwa9wa9
    @foodwa9wa9 3 년 전 +551

    10초전은 참을수없지

    • @mungyu8861
      @mungyu8861 3 년 전 +4

      @샩뙡쒸뫌냀板擄챘驃걖몡襟섂얲泊톃뷮홓쾺훤
      엉~니맘 알겠어!진정하고...
      纠끍缠텷不롫썁清펬啊퀋잏랒겿지?

    • @KIMGYUHO1717
      @KIMGYUHO1717 3 년 전 +1

      쿠쿠루쿠쿠 루삥뽕

    • @coidngsun5278
      @coidngsun5278 3 년 전 +1

      나는 1일전이 지금떳다.........

    • @user-tl1ix8mu8y
      @user-tl1ix8mu8y 3 년 전 +4

      뭐야, 이 사람 구독자 수가 많아....

    • @anchilla4660
      @anchilla4660 3 년 전 +2

      @샩뙡쒸뫌냀板擄챘驃걖몡襟섂얲泊톃뷮홓쾺훤 나 똥쌀 나는 소리랑 비슷하네

  • @mg_ss
    @mg_ss 3 년 전 +3736

    참 웃긴 기업임. 한국에서는 일본기업이라 하고 일본에서는 한국기업이라 하고. 각 나라에 끼치는 영향은 엄청 많은데 서로 자기나라거 아니래 ㅋㅋ

    • @seoulmilk.official
      @seoulmilk.official 3 년 전 +94

      진짜 ㅋㅋ

    • @kimsiu3587
      @kimsiu3587 3 년 전 +44

      ㅅ2ㅂㅋㅋㅋㅋ

    • @user-cl3fw8wi4m
      @user-cl3fw8wi4m 3 년 전 +220

      일본인들 진짜 주변만봐도 한국꺼인줄앎

    • @user-pr1qy6ef5g
      @user-pr1qy6ef5g 3 년 전 +118

      그래서 나는 그 킹시국때 우리 아빠 롯데 다닌다고 얘기를 못함..

    • @user_iiijiiji
      @user_iiijiiji 3 년 전 +490

      @@user-pr1qy6ef5g 머어떰 명실상부 대겹인데 그걸로 안좋은 반응 보이는 애들 대부분 대깨문이니 그냥 걸러도 됨

  • @user-fe7wy1yo3w
    @user-fe7wy1yo3w 3 년 전 +152

    17:07 어쩜 사진한장에서도 형제 성격이 그대로 드러나냐ㅋㅋㅋㄱㅋㅋ

  • @UC6w8
    @UC6w8 년 전 +71

    다른 기업들 이미지는 그냥저냥 긍정적 이미지라도 있는데, 롯데는 진짜 뭐랄까 내 마음속에선 이미지가 별로.. 일본 관련된걸 떠나서 음식들이 뭐 맛있는것도 별로 없고 직원들 월급도 짜게준다 하고 뭐 하나 좋은이미지는 없는듯..

    • @user-zm2lk8vx1l
      @user-zm2lk8vx1l 년 전 +1

      일본식 경영 이죠.

    • @user-p3vpslkehi1kh
      @user-p3vpslkehi1kh 22 일 전

      사드배치하게해준 애국보수 기업인데
      당장 전쟁나면 너네 가족 목에 칼 들이댈건 북한이다

  • @minkyungkim2752
    @minkyungkim2752 3 년 전 +3665

    신동주, 신동빈 둘다 일본국적 내세워서 병역 면제 받고, 부산에 부지 매입때도 외국인 투자 촉진법 적용받아서 취득세, 등록세 거의 200억 면제 받음. 다 해결되고 나니 한국 국적 취득함. 그래놓고 재산세 80원 납부함. 대한민국 4대 의무 중 첫번째 두가지인 국방, 납세의 의무를 둘다 하지 않음.

    • @heretoday3332
      @heretoday3332 3 년 전 +517

      일본인 맞네. 한국어도 조또 못하던데. 하코쿠인이 아니므니다

    • @doobaba8846
      @doobaba8846 3 년 전 +64

      「재외 국민 2세」의 경우 국내취업 등 영리 활동을 하거나 장기간 국내에 체류해도 병역 의무를 부과하지 않고 자유롭게 국내 활동을 계속할 수 있습니다. 「재외 국민 2세」는 한국 밖에서 태어난 사람 (6세 이전에 국외로 출국 한 사람 포함)에서 18세가 될 때까지 계속 국외에 거주 (초 · 중등 교육법 제 2조 의 규정에 의한 학교에서 통산 3년의 범위에서 수학한 경우에도 국외에서 계속 거주한 것으로 본다) 부모 및 본인이 그 땅의 영주권 (또는 영주권 제도가없는 국가에서 무기한 체류 자격 5년 이상 장기 체류 자격 포함)을 소지하고 있는 사람을 말합니다.
      국내에 이미 1만개가 넘는 '외투' 기업이 있습니다. 외국인 지분이 10%, 1억 이상이면 모두 해당됩니다.

    • @ozoz3955
      @ozoz3955 3 년 전 +246

      애초에 시게미츠 아키오(신동빈) 외조부가 A급 전범인데 말 다했지 뭐.
      근데 웃긴게 일본에서는 롯데, 농심 한국기업으로 취급받아서 옛날에 지진나도 안팔림ㅋㅋㅋ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주의) 냉정하게 롯데 욕한게 아니라, ㄹㅇ 팩트임에도 왜인지 아래 ㅂㄷㅂㄷ대는 글 많습니다.

    • @OTLZ
      @OTLZ 3 년 전 +265

      일본에서도 욕먹고 한국에서도 욕먹네ㅋㅋㅋ 난 한국기업이라고 봄ㅋㅋ 롯데시네마, 롯데월드, 롯데타워, 롯데제과, 롯데캐슬, 롯데마트, 롯데백화점 등등 죄다 한국에서 하는 사업인데 한국기업이 아니다? 그리고 세금도 한국에다 내고 있는데 뭔 일본기업이야ㅋㅋㅋ 물론 회장이나 사장이 일본에서 자랐을 수도 있지... 하지만 한국 국적이면 법적상 한국 국민임
      To. 롯데망하라는 분들에게
      롯데 망하면 3만 6897명의 실업자가 생기는데 책임질 수 있나? 롯데망하면 대한민국 경제가 흔들리는데 책임지실 수 있나? 책임지지 못할 거면 그냥 가만히 계시는게 답일 수도...
      + 시발 지금와서 생각해 보는데 존나 어이없는게 롯데 망하면 다른기업이 흡수한다며ㅋㅋㅋ 근데 지금 일자리도 없어 죽겠는데 뭔 흡수야ㅋ 롯데 흡수하다 망하게 생겼구만ㅋㅋㅋㅋㅋ

    • @sspoc4244
      @sspoc4244 3 년 전 +71

      ㅋㅋㅋ 한국인 수만명 구인할능력이 충분히
      되나봄ㅋㅋㅋ방구석 키보드워리웤ㅋㅋ

  • @kj-md1gg
    @kj-md1gg 3 년 전 +876

    쉽게 정리하면 "한국에 법인낸 일본기업이고 일본법인보다 한국법인이 더 커져서 논란이 일어났다 근데 정확히는 일본기업이 맞다."인데 뭘그리 복잡하게 설명하누?
    어렵게 설명해서 이해 못하는 애들이 많네

    • @sys7176
      @sys7176 3 년 전 +24

      이글이 정답

    • @user-oy3ni8bf5e
      @user-oy3ni8bf5e 3 년 전 +17

      어후 속쉬원하구먼ㅋㅋㅋ

    • @user-oh9oc2rw9s
      @user-oh9oc2rw9s 3 년 전 +105

      ㅇㅇ 정확히 따지면 일본기업이 맞고 기업 수뇌부들 국적이 대한민국이라 주장하더라도 그들마음속 고향과 정신 그리고 언어는 일본사람의 그것과 다름이 없는 사람들이다. 땅땅땅 끝.

    • @amws5095
      @amws5095 3 년 전 +56

      그렇게 단순하게만 생각할게 아닙니다.
      우리나라에 이미 많은 영향력을 갖고 있어 단순히 저 사람이 어떤 국가인이지 보다도 더 중요한 것은 우리나라에서 한 축을 담당하는 거대 기업인 롯데가 경제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겁니다. 막연하게 롯데가 망해버리면 거기에 종사하는 업체의 사람들도 일자리도 잃게 되고 다른 기업이 인수하거나 합병하기 전까지는 혼란스럽고 일자리가 안 생기고 그대로 사라지는 겅우도 허다할겁니다.
      또한 우리나라 법인이고 재투자도 많이 이루어진다고 하니 우리나라 경제와 세금에 도움이 크게 되기에 실리적인 부분도 크게 생각해야 합니다.
      이 문제는 저 사람이 어떤 국가인인 것에 집중하는 것보다 어느 기업적 성향이 강한지,교화적인 면이 커 우리나라의 이익을 대변하는지가 중요합니다.

    • @user-to9zc6yv8c
      @user-to9zc6yv8c 3 년 전 +36

      @@amws5095 ㅇㅇ 맞음 오너일가가 한국인이든 일본인이든 한국에서 저런 재산을 가지고 세금 잘 내주면 존나 고맙지

  • @seenbf236
    @seenbf236 3 년 전 +69

    아 진짜..말하시는거 볼때마다 귀에 쏙쏙 들어와요...!!
    그만큼 설명 잘하시고 유익해요!!💛💛

  • @user-fl2wq5hg5m
    @user-fl2wq5hg5m 년 전 +44

    우리나라 계약직이 제일
    먼저 행해진곳이 롯데마트
    라고하네요 11개월되면 재계약
    서류 내민다고 들었어요 주주들은 현재 작은아들인
    현재의 회장편에 섰다고 들었
    읍니다 돈을벌면 직원들에게도
    가야되는게 이치입니다 그때
    부터 우리기업들이 계약직으로
    많이 선회했다고 알고 있습니다
    그런기업이 잘 되면 않되지 않
    나요 도리가 아니죠

    • @user-wf8yg6be5c
      @user-wf8yg6be5c 년 전 +9

      마트같은데는 계약직이 당연한거 아닌가요 아줌마들 알바 하기도 좋고 계악직이라고 나쁘게만 생각 하는 자체가 잘못된거예요

  • @Mmmmmmmmmme
    @Mmmmmmmmmme 3 년 전 +576

    계열사지원으로서 말하는데 복지 쓰레기 씨제이보다 못함 재계오위라면서 그리고 업무절차가 너무 고지식그자체 수직문화의 최고봉 지금 안바뀌면 없어질듯..잘가

    • @kcecille3213
      @kcecille3213 3 년 전 +83

      일본회사 느낌이네.. 도장. 팩스

    • @bazziye
      @bazziye 3 년 전 +57

      진심 롯데가 제일 심함 ㅋㅋㅋㅋㅋ

    • @user-yx1lx1fd8s
      @user-yx1lx1fd8s 3 년 전 +38

      롯데하이마트도 롯데땜에 이것저것 엄청나게 피해봄 ㄹㅇ 중간유통으로 가격경쟁력 잃고

    • @user-tx7hk3nu7v
      @user-tx7hk3nu7v 3 년 전 +29

      전형적인 일본 기업이네요 아직도 팩스로 공문서 처리하는 일본 회사랑 다른게 없는듯

    • @user-vd6bk9gh2n
      @user-vd6bk9gh2n 3 년 전 +5

      인정합니다

  • @prettygirl8739
    @prettygirl8739 3 년 전 +425

    첫 결혼 빼고는 결혼했던 적은 없는데 second third 가 줄줄이 있고 연옌들 성접대 리스트에 항상 탑에 있는 할배...1년중 절반은 일본, 절반은 한국에서 일한다며 국산 브랜드라고 하면서 일본 스포츠 업첼 후원하는 기업.... 누가 롯데를 한국 기업이라고 생각할까??

    • @JyangNeko
      @JyangNeko 3 년 전 +28

      아사다마오 주야장천.스폰서하고 일본 스포츠연맹에.쏟아부은돈도 ㅎㄷㄷ

    • @user-lb5qj1nu5s
      @user-lb5qj1nu5s 3 년 전

      그거 부럽네
      이래서 돈버는 이유가 있음

    • @user-uj4oq4yo3i
      @user-uj4oq4yo3i 3 년 전 +30

      후하 비유를 잘 들어야지 뭔 헛소리를 하냐 넌 한일전 할 때 일본 응원하냐 아예 동떨어진 첼시 응원하는 거랑 김연아 선수라는 한국 선수와 경쟁하는 아사다 마오 후원하는거랑 같냐?

    • @jj-gy5gz
      @jj-gy5gz 3 년 전 +22

      @@user-mq2tx2ph3i 그때 당시 마오 라이벌이 올림픽 금메달 경쟁하던 김연아 였으니까 그럴만함 왜냐면 참고로 삼성이 첼시 스폰한것도 첼시가 가장지역색이 없어서임. 그때 당시 박지성 소속이던 맨유 스폰하려다가 라이벌 관계인 맨시티 팬들이 불매운동 벌일수도 있어서 무난한 첼시를 후원했던거임. 그니까 라이벌 후원은 눈치껏 해야지.

    • @ilililili1i1il40
      @ilililili1i1il40 3 년 전 +17

      롯데 자이언츠도 있는데 뭐. 자꾸 과거 민족논리로 기업을 다루지 마라. 트럼프 봐라. 국적 상관없이 기업들은 적극적으로 리쇼어링 하잖아

  • @user-bc2bd9ni5l

    나사 전술 전략 계획서 2025 - 이 안에 모든게 다 담겨 있어요(중요)
    krplus.net/bidio/Xb6AnXSRpoDcYqg
    공유

  • @user-kv8dq9kd1t
    @user-kv8dq9kd1t 년 전 +25

    롯데가 유통기업으로서의 노하우를 가지고 우리나라에 미친영향또한큼니다.
    롯데면세저에서 오래근무하다 sk가운영했던 워커힐면세점에서 근무하며 느낀것은 돈과 욕심만가지고되는게아니라 고객의 마음을 안중에도없는 서비스업은 미래가없다는것입니다.

  • @user-gs7fz9gz2z
    @user-gs7fz9gz2z 3 년 전 +3628

    유한양행과 교보문고, 동화약품과 같이 독립운동가가 창업한 기업의 이야기도 쇼미더머니에서 보고 싶습니다.

    • @user-jx3uc7jr1q
      @user-jx3uc7jr1q 3 년 전 +71

      오 너무 궁금해지네용ㅠㅠ

    • @Kimsozu
      @Kimsozu 3 년 전 +179

      소비더머니에요 ㅎㅎ

    • @scoutidea
      @scoutidea 3 년 전 +385

      쇼미더머니에서 그걸 왜봅니까

    • @user-uc8xy1lm1h
      @user-uc8xy1lm1h 3 년 전 +107

      ㅋㅋㅋ 뭐가 이상한지도 모르고 댓글읽었네

    • @user-vo5og9mm5h
      @user-vo5og9mm5h 3 년 전 +66

      Gs도 독립운동 자금 많이 냈다고 함

  • @moon2078
    @moon2078 3 년 전 +2123

    시간이 좀 짧아서 너무 요약된 부분도 있지만, 이런 내용들 전혀 관심없고 모르는 사람들한테 굉장히 유익한 컨텐츠네요. 요즘 간단하게 상식을 늘릴 수 있는 컨텐츠들로 급성장하는 1인 유튜버들이 많은데, 이런 컨텐츠에 힘 좀 주는 것도 좋을듯 싶네요.,

  • @Manlikejj.__
    @Manlikejj.__ 년 전 +12

    주변에서 다들 파 다사워 리 말하던데 그게 뭐죠 ?유튜브에 검색하면 나오나요?

  • @frchopin1
    @frchopin1 년 전 +3

    와 좋은영상 잘봤습니다
    유익하면서 재밌기가 쉽지않은데

  • @chodam199
    @chodam199 3 년 전 +1156

    한국에선 일본기업이라 욕먹고
    일본에선 한국기업이라 욕먹고
    정황을 봤을때
    롯데는 번 돈을 대한해협 어딘가에 뿌리고 온다는 이야기가 있었지 ㅋㅋ

  • @user-hq9xe4kd8f
    @user-hq9xe4kd8f 3 년 전 +1045

    와이프도 일본인 엄마도 일본인 가족끼리는 일본어가 한국어보다 더 편하겠지 롯데오너들은 무슨 고려시대 충자돌림 왕보는거 같음 삼성 현대 LG SK 재벌들이 국내에서 비난받아도 나름 애정이라는게 있지만 롯데는 분명 이 회사들과 다름

    • @heretoday3332
      @heretoday3332 3 년 전 +59

      + 오너가들 한국어도 조또 못함.

    • @kimkyuhyun
      @kimkyuhyun 3 년 전 +63

      형제들 싸움이후로 원래도 안좋던 이미지 개떡락

    • @miyeongjeong961
      @miyeongjeong961 3 년 전 +8

      이거죠

    • @user-ye6su2pz6m
      @user-ye6su2pz6m 3 년 전 +83

      맞음 삼성 현대 LG SK 두산 한화 이런 기업들이랑 롯데랑 같은 선상에 놓이지 않는건 사실임. 롯데도 보면 한국에서 벌이가 좋으니 한국국적 유지하는거 같고.

    • @user-dl1rf6wt8b
      @user-dl1rf6wt8b 3 년 전 +8

      와우 이게 . .정답이다

  • @user-xk5vp6gs9v
    @user-xk5vp6gs9v 3 년 전 +12

    "롯데는 한국기업이므니다"가 영상에 나올 줄 알았어요.

  • @yuyeongbin1612
    @yuyeongbin1612 3 년 전 +375

    한국기업이든 일본 기업이든 국내 여느 기업과는 다르게 성장 배경이 진짜 드라마틱하다. 어떻게 껌 팔아서 회사를 키울생각을 하냐... 진짜 신격호 대단한듯

    • @hwadong486
      @hwadong486 2 년 전 +60

      무엇보다 빚안지고 기업 운영하는 마인드 진짜 대단.

    • @user-fl2wq5hg5m
      @user-fl2wq5hg5m 년 전 +5

      Lg,기업에 대해서 아시게
      되면 그런소리 않나올 겁니다
      재일교포지만 일본인이 된 사람
      들입니다 성공하면 결꼬 뿌리를
      잊어서는 않되는건데 고향의처
      에게도 홀대한 사람으로 알려저
      있는 영화롭지 못한분들로 알려
      저 있습니다 지금 그 끝을 조금씩 보고있네요 국가에도
      헌신하는 베풀줄 아는 인물이
      돼야합니다 앨지그룹을 알아
      보시길 바랍니다

    • @yuyeongbin1612
      @yuyeongbin1612 년 전 +23

      @@user-fl2wq5hg5m 님은 국가에 헌신하고 계신가요?? 하고 계시다면 어떤식으로 하고 계시죠?

    • @qew4191
      @qew4191 년 전 +22

      @@user-fl2wq5hg5m 니가 천년 살아도 롯데가 한국에서 1년 벌어주는거의 발톱에 때만큼도 세금 안낼거같은대..ㅋㅋ

    • @user-nv9ov4cu6w
      @user-nv9ov4cu6w 년 전 +2

      부인집안이 나름 탄탄했던거로 아는데

  • @abcd-a
    @abcd-a 3 년 전 +1712

    그나마 버티던 이미지 검찰에 출두하고 한국어 못한다고 통역 불러 달라는 말에 민심 완전 떡락했지. 이번 빼빼로 데이 기대하는거 같은데 올해도 작년처럼 망할듯

    • @oyazine
      @oyazine 3 년 전 +115

      그건 당연함...일본에서 태어나고 자랐음...10년만 외국서 살아도 한국말 사용하지 않으면 한국말 잊어버림...그기에 법적인 문제가 걸려있는 문제는 아 다르고 어 다르게 판결에 영향을 끼치는 문제이니 당연 통역을 부르는게 당연하지....연예인들이 외국가서 인터뷰때 통역써는 이유도 언어로 인해 문제될 소지를 차단하기 위한 방법인것.....중국교포들이 우리말을 할 수 있는것은 수십만명이 모여 살았기 때문임...근데 정작 한족애들에게 조선족 중국말도 제대로 못한다는 말을 듣는 애들이 많음...즉 중국말도 한국어도 제대로 못하는거지...물론 지금이야 한국에서 오래살게되면서 늘어나는거지만.. ...

    • @abcd-a
      @abcd-a 3 년 전 +144

      @@oyazine 이성적으론 당연한 조치인데 그 당시 대한민국의 부정적인 시선에서는 좋은 먹이감이였음ㅋㅋㅋㅋ

    • @oyazine
      @oyazine 3 년 전 +12

      @@abcd-a 그건 지금도 마찬가지...게다가 여론을 선동하는 주체세력이 따로 있음...롯데 삼성 대우 대한항공 등등 물어뜯는주체...누굴까 기업들의 공통점을 찾으면 되지...즉 까는건 좋은데 정치적 시선이 저변에 깔려 있는거지......그게 지금 한국 현실

    • @etoilli
      @etoilli 3 년 전 +16

      그건 그냥 ××데이 자체가 식은 느낌이라. 그래도 살 사람은 다 삼

    • @user-en1vi6wi7w
      @user-en1vi6wi7w 3 년 전 +8

      ...이 좀 많네?

  • @Bogaeme
    @Bogaeme 3 년 전 +1366

    이번 소비더머니를 보고 느낀점
    1. 기자님은 도대체 모르는게 뭘까.. 완전 지식이 방대다.. 존경함다. 더군다나 말투, 목소리 톤 까지 완벽 듣기 편안하고 좋아요 쏙쏙박힘!
    2. 왜 그동안의 기업 정보 소개해주신 것 중 롯데가 가장 재밌죠? ㅋㅋ 이번 롯데편 정말 재밌네요..
    3. 소비더머니 편수를 늘려달라!! 한주에 일요일 한편에서 중간요일 하나 추가해서 2편으로 가시죠 기자님&편집자님!! ㅎㅎ

    • @kimkyuhyun
      @kimkyuhyun 3 년 전 +104

      조사한 내용을 완전히 자기 것으로 만들고 본인 경험담까지 합쳐 엄청난 영상들이 나오는듯

    • @user-wc5wv7nx6y
      @user-wc5wv7nx6y 3 년 전 +42

      구성작가들의 역량이 대단한거죠

    • @etomne
      @etomne 3 년 전 +32

      내용 구성 능력이 정말 뛰어나신 것 같아요. 전달하는 건 편집의 영역이니 잘 모르겠지만 어쩜 이리 알차게 쏙쏙 알려주는 건지..👍👍

    • @PinguYu
      @PinguYu 3 년 전 +53

      이거 만드는데 7일 내내 이것만 생각하시고 윗선에 보고하고 12시까지 회의하고. 자고 일어나서 자료 찾고, 이야기 다 구성하시고 하신데요ㅠㅠㅠㅠ!! 소비더머니 팀 넘무 멋지신 분들

    • @domodazzi1982
      @domodazzi1982 3 년 전 +2

      기자님이 모르는거... 아마 제 애인이 어디있는지는 모를껄요

  • @user-iv3lj6xd4h
    @user-iv3lj6xd4h 3 년 전 +22

    롯데에 입사할 일도, 롯데랑 같이 사업할 협력업체도 아닌 나는 왜 이걸 열심히 보고 있나? ㅋㅋ

  • @usdscr
    @usdscr 2 년 전 +19

    저희할머니 울산 삼동면출신인 신격호회장과 같은 영산신씨 집성촌 출신이라 해마다 한번씩 신씨들 울산 롯데별장 초청 모임에 가셔서 나의 80년대초딩의 선망의 대상인 롯데종합선물세트랑 가전제품 하나씩 받아오시곤 했었지!

  • @user-ks5zd4kp3h
    @user-ks5zd4kp3h 3 년 전 +1537

    소비더머니가 제일 꿀잼 ㅋㅋ

  • @user-fb8id9mc6k
    @user-fb8id9mc6k 3 년 전 +555

    세번째 부인 사실혼관계ᆢ
    우리나라가 중혼이 가능한 나라가 아닌데 웃기네요.
    그냥 첩이죠.
    세번째 첩.

    • @johnkim4413
      @johnkim4413 3 년 전 +22

      팩폭!

    • @zzZ-tt4sm
      @zzZ-tt4sm 3 년 전 +10

      그게 웃긴게 세금때문에 세금관련해서는 사실혼으로 치고 징수한다고 들었던것같아요. 호적은 당근 아니고

    • @0fh374
      @0fh374 3 년 전 +9

      사실혼은 혼인신고 안했을 뿐이지 양가 인정받고 모두앞에서 당당하게 부부로서 사는 경우를 말하죠

    • @user-fb8id9mc6k
      @user-fb8id9mc6k 3 년 전 +6

      @@0fh374 그것도 일처일부 라는 형식일 때 얘기죠. 중혼의 개념이면 현시대에선 흉이죠.

    • @kknd2kknd898
      @kknd2kknd898 3 년 전 +2

      재일교포에요. 일본사람인데요. 우리나라법이 왜나오나요.

  • @kangsungho1752
    @kangsungho1752 년 전 +9

    사회자님 엄청 해박하시네요. 쉽고 알찬 강의 잘 들었습니다.

  • @user-fc4pf6jx3m
    @user-fc4pf6jx3m 년 전 +1

    이아저씨 영상은 매우 유익하고 잼있고 게다가 친근감있다 이아저씨 어디서 많이 본듯한데

  • @user-jl7qo8ym9c
    @user-jl7qo8ym9c 3 년 전 +1323

    신동빈 회장은 한국인이더라도 신동빈 회장 아들은 일본인이나 다름없습니다. 페북으론 아베도 팔로우 해놨어요. 그 사람이 회장이 되면 자연스레 일본 기업이 되겠죠.

    • @kimsiu3587
      @kimsiu3587 3 년 전 +5

    • @user-cb7fi1ss4m
      @user-cb7fi1ss4m 3 년 전 +51

      기반 다진 일본은 경제 버블오고 정체만 있는 상황에 , 이후 경제 성장기인 한국에서 꾸준히 성장을 했고 신격호 회장때 사람들이 아직 남아 신동빈과 함께해 지금의 롯데까지 왔지만
      신격호회장 옆에서 기업의 성장과 양국의 역사를 지켜본 신동빈과 다르게, 한국안에 네트워크나 기반이 없는 3세가 한국에서 경영을 한다 ...생각 하기 어렵네요.
      음료, 주류, 식품, 호텔, 건설, 유통, 화학... 지금이야 모두 하나로 엮어져 있지만 언젠가 하나씩 분리되는 날도 올수 밖에 없지않을까 싶기도 합니다.

    • @sgtK0420
      @sgtK0420 3 년 전 +71

      대부분 사업이 한국에서 이뤄지는데 참 잘도 일본 기업 되겠다 ㅋㅋ

    • @kimsiu3587
      @kimsiu3587 3 년 전 +6

      @@sgtK0420 ㅇㅈ

    • @love_sadie
      @love_sadie 3 년 전 +33

      국적만 한국인이지 일본인이지 그리고 대기업다수가 일본은 보수 즉 자유민주주의를 지향함 선진국 아시아 일본 유럽 캐나다 뉴질랜드가 왜 보수가 막강하고 힘이 쌘가를 봐야한다 진보가 보통 공산당 사회주의를 지향함 한국 중국 베트남(공산 진보신당)대표

  • @IamRipleySyndrome
    @IamRipleySyndrome 3 년 전 +934

    인터뷰 기억난다
    기자가 신동빈 회장한테
    일본사람 아닙니까?
    신동빈: 아니므니다
    ㅋㅋㅋㅋㅋㅋ

    • @maxchoi6394
      @maxchoi6394 3 년 전 +28

      ㅋㅋㅋㅋㅋㅋ

    • @user-vi2eh5kb7e
      @user-vi2eh5kb7e 3 년 전 +28

      국적이 다이칸민코쿠인건 팩트잖아ㅋ

    • @lionlee7763
      @lionlee7763 3 년 전 +24

      군대는 일본인이라 안가면 ㅋㅋㅋ 뭐여

    • @user-ju1yp5sl2b
      @user-ju1yp5sl2b 3 년 전 +27

      @@lionlee7763 근데 보통 그상황에서 군대 갈사람이 없지 솔까 뺄수있으면 빼는게 맞는거고 그때 군대는 지금이랑 달라서 훈련이나 계급사회가 빡셌었으니까..

    • @ejejcc5890
      @ejejcc5890 3 년 전 +8

      오...깜쪽 같스무니다.

  • @user-ms1nv1cs6k
    @user-ms1nv1cs6k 2 년 전 +161

    롯데는 일본기업 맞구여,,맞습니다
    그리고 두 아들은 한국 군대 적령기때까지 일본국적으로 있다,나이가 차서 군면제 대상이 되니까 한국 국적을 취득한 일본인들입니다,,그리고 일본국적시절 외국인 혜택으로 많은 세금을 건너 뛰었죠,,,ㅋ
    속지마시길,, 롯데는 일본기업이 맞구요,맞습니다

    • @simscott9659
      @simscott9659 년 전 +27

      공감해요
      과자나 다른 식품들
      함유도 일본이랑 한국이랑 다릅니다
      일본에서의 제품이 더 실합니다
      같은 제품 초코파이 코코아 함유만해도
      일본것이 더 높습니다
      우롱하는거에요

    • @ater883
      @ater883 년 전 +8

      @@simscott9659 그건 농심도 마찬가진데..

    • @alex4ever6808
      @alex4ever6808 년 전 +11

      기업 자금의 흐름 구조를 봐도 일본 기업이 맞습니다.

    • @user-up9xe3bz2u
      @user-up9xe3bz2u 년 전 +16

      @@ater883 농심이 롯데에서 갈라져 나온 기업,
      신 격호가 국내에서 세금을 적게 내려고 "롯데 라면"을 "농심 라면"이라는 자회사로 분사시키고 동생을 바지 사장직에 앉힌 것!
      이름이 다르다고 속지 마시라.
      "동명이인"이다.

    • @simscott9659
      @simscott9659 년 전 +1

      @@ater883 맞아요

  • @user-jt5oy5jg3y
    @user-jt5oy5jg3y 년 전 +5

    지주회사가 일본에 있다는건 치명적이네요

  • @dds1501
    @dds1501 3 년 전 +967

    딴건모르겠고 롯데는 걍 이미지가 별로임
    쓰기는 쓰면서도 이미지는별로인 그런오묘한 기업....

    • @openspecul
      @openspecul 3 년 전 +132

      좌파들한테 선동당해서 그래요. 반일로 먹고사는애들 때문에 그럼

    • @user-uv8dn7dl7z
      @user-uv8dn7dl7z 3 년 전 +5

      @그리디
      22

    • @kkig8829
      @kkig8829 3 년 전 +86

      그리디 ㅋㅋㅋ 말해줘봐야 몰라요 국가 국방차원에서 부지까지 제공하고 법인세 상속 및 증여조차 드럽게 쎄고 쎈 한국에서 굳이 총력 기울여 재투자하고... 선택권이 있었음에도 한국 국적을 택한것과 한국에 자본을 푼 것 자체가 일정의 애국심 없이는 절대 불가능할 것 같은데 ㅋㅋㅋ

    • @user-uj6hh9wo3u
      @user-uj6hh9wo3u 3 년 전 +31

      짝퉁 과자가 너무 많아서 이미지가 나쁜듯함...
      팔린다 싶으면 다 카피해서 팔아버리니

    • @Anck-Su-Namun
      @Anck-Su-Namun 3 년 전 +76

      @@kkig8829 솔직히 애국심은 아니죠 애국심이 있엇다면 자식들한테 한국어를 가르쳤겟죠 그리고 아무리 애국심으로 경영해도 본인의 이익이 더 크니까 하는거지
      애국심으로 나라를 위해 햇다 라는건 아니죠
      그리고 실질적 지주회사인 광윤사가 일본 법인이면
      사실상 롯데도 일본기업이라고 보는게 맞지않나싶기도 하고
      근데 또 이걸 일본기업이다 한국기업이다라고 하기에는 양쪽에 뿌리 깊게 사업을 하니 단정 짓기도 뭐한거같네요

  • @user-tn2dj2hc7s
    @user-tn2dj2hc7s 3 년 전 +656

    영상에 나왔다시피 고준샤(광윤사)라는 일본회사가 롯데 지분의 대부분을 가지고 있으며 한일 롯데의 정점에 있죠.
    한국롯데는 한국기업이지만 롯데자체는 구조상 일본회사

    • @user-zy7uy6wj1e
      @user-zy7uy6wj1e 3 년 전 +4

      엇 같은..프사..

    • @user-pw6lm3wo4n
      @user-pw6lm3wo4n 3 년 전 +8

      일본회사라는 증거 krplus.net/bidio/acWBZ4iimmebc6g

    • @whatsgoinon99
      @whatsgoinon99 3 년 전

      That dog looks like he's having the time of his life! This should be a one-time thing though..
      krplus.net/bidio/k71xeHeaa6TUkqQ

    • @user-hn6fu3fr9c
      @user-hn6fu3fr9c 3 년 전 +1

      안믿으면 손해입니다. ㅁ

    • @SIGNIEL
      @SIGNIEL 3 년 전 +2

      그럼 넥슨도 일본회사지

  • @HTJoan
    @HTJoan 2 년 전 +3

    롯데 회장 아들도 일본사람이더만요...
    이름이 '사토시' 였었나..
    일본 금융 쪽 사람이랑 결혼했다더만 극단적으로 아마 아들이 대한민국 병역에 복무하지 않는 이상 롯데의 정체성이라는 의문은 계속해서 남을듯 합니다

  • @ryan.eagles
    @ryan.eagles 11 개월 전 +5

    롯데는 식품에서 시작하여 유통에 서비스까지 성장했죠 특히 롯데야구는 가장 인기 있는 스포츠죠

    • @user-ps3gi1qq7i
      @user-ps3gi1qq7i 9 개월 전

      그런데 인기있는 야구팀인데 중위권팀

  • @blossomcinema772
    @blossomcinema772 3 년 전 +482

    십수년 전 신한은행 주주총회갔었던 기억이 있습니다. 일반주주는 참석 못하게 하고 대주주만 참석했는데..저는 스텦이었고.. 일본 야쿠자 모임인줄.. 주주총회에서 모든 사람들이 다 일본어로 하더군요.

    • @seanchoi1508
      @seanchoi1508 3 년 전 +90

      실제로 신한이 재일한국인들이 다시 건너와서 세운 은행이죠... 15년 전에 조흥 먹으면서 그나마 희석되었을텐데 아직도 신한지주 대주주는 재일교포 간친회입니다 17%

    • @chicken_good_ta
      @chicken_good_ta 3 년 전 +57

      근데 롯데뿐만 아니라 우리나라 대기업 뿌리가 다 친일이잖아 ㅋ 삼성일가도 부자가 와세대출신이고 기아자동차,두산,각종 은행등등이 뿌리가 일본이지

    • @user-kn8vl6xg4j
      @user-kn8vl6xg4j 3 년 전 +57

      @@michaeloh8191 ㅇㅇ일본자본으로 세운ㅋㅋㅋㅋ신한은 걍 일본기업이죠.... 우리은행이 최초은행임. 고종이 대한제국 자본으로 세웠고

    • @user-vo5og9mm5h
      @user-vo5og9mm5h 3 년 전 +147

      @@chicken_good_ta 와세다 대학 유학 갔다온게 친일이냐ㅋㅋㅋㅋ이건희도 일본 유학 출신인데 일평생을 일본 뛰어넘기 위해 일했는데 그래서 말년에 이제 일본은 반도체에서 힘이 빠졌다라고 직접 말하고 그 일본을 무너뜨린게 삼성임

    • @user-hw6sg7uj2r
      @user-hw6sg7uj2r 3 년 전 +96

      @@chicken_good_ta 평생을 일본기업과 경쟁했고 말년에는 일본기업 전부를 박살냈는데 친일이라고 하네 ㅋㅋㅋ 참나 어이없네

  • @jakebrian3451
    @jakebrian3451 3 년 전 +196

    볼때마다 느끼는데 너무 유익합니다

  • @dreameroh4819
    @dreameroh4819 년 전 +1

    맨손으로 그룹 저만큼 일으킨것도 대단하누사업수완이내요. 주식에도 초창기엔관심도없고 오직현금과 부동산 그러니 신용으로 탄탄대로 끝까지 기업잘키워봅시다중구구한한령에ㅠ100개넘는 점포와ㅜ백화점 ㄷㄷ타격입고도 … 애용해줘야겠네요

  • @TV-wj1ym
    @TV-wj1ym 2 개월 전

    소중한 영상 즐감하고 응원합니다❤❤❤

  • @sooyeon7246
    @sooyeon7246 3 년 전 +843

    기자님 은행에 대한 주제도 해주세요! 국민, 우리같은 은행도 기업인데 상대적으로 알려진 내용이 별로 없는거같아서 궁금합니다.

    • @Google-A.I_Industry
      @Google-A.I_Industry 3 년 전 +30

      농협이 할 얘기 많을 것 같은데

    • @user-tm7jw7cf9v
      @user-tm7jw7cf9v 3 년 전 +39

      @김유진 농어민 등처먹기 단위농협 부정부패?🤔

    • @yaho1965
      @yaho1965 3 년 전 +7

      @@user-tm7jw7cf9v 뭐만하면 농어민등쳐먹는데 농협도안다니는주제에ㅋ

    • @yaho1965
      @yaho1965 3 년 전 +3

      @김유진 농협이 지배구조가딴데에비해 이상해서

    • @user-zv8zp6qh1j
      @user-zv8zp6qh1j 3 년 전 +1

      국민-주택 우리-상업 신한-조흥 하나-외환 등 모르는 게 많음!

  • @user-gf2tk9gv8i
    @user-gf2tk9gv8i 3 년 전 +606

    이분은 평범한 기자가 아니신가보네..... 웬만한 인사들은 다 한번씩 만나신것같은데

    • @mini_minimini5299
      @mini_minimini5299 3 년 전 +5

      @@user-sy2up5xm4z 명예기자 ㅈㅂㅇ ㅋㅋ

    • @woongss2647
      @woongss2647 3 년 전 +26

      @@user-sy2up5xm4z ㄹㅇㅋㅋㅋㅋ 결국 기자의 본질은 경험많은 이야기꾼인데 현재 기자는 선동하거나 선동당하는 벌레새끼가 되어부렀자너 ㅋㅋㅋㅋ

    • @user-ty5pk4yv6j
      @user-ty5pk4yv6j 3 년 전

      @@user-sy2up5xm4z ㄹㅇㅋㅋㅋㅋㅋㅋㅋㅋ

  • @sovereigntylux
    @sovereigntylux 2 년 전 +4

    일본에서 자수성가해서 번 돈으로 한국에 투자해서 많이 기여했지만 끝이 안좋았죠...
    롯데는 솔까 1980년대가 최고 전성기였던 것 같습니다. 그때는 신세계, 현대, 미도파 제치고 부동의 1등이었죠. 지금은 이미지도 폭망하고 암튼 별로임. 그리고 04:00 연식이 의외로 오래되셨네요.

  • @agungbasrah6051
    @agungbasrah6051 년 전 +23

    펀드니 주식이니 코인이니 다필요없는거같음 어렵기만하고 ㅠ 파다 사워 리 는 1도없음 진짜 너무 편하고 빠르고 ...ㄷㄷ

  • @chrispark363
    @chrispark363 3 년 전 +216

    14F 넘나리 좋음, 대놓고 좋음.
    오늘 조현용기자님 귀여움 뭥?
    아조씨인데, 챙겨주고싶은 아조씨
    표정과 말투, 취저
    대놓고 계속 응원하고 있어요!

  • @fjfjnrkfekrj1779
    @fjfjnrkfekrj1779 3 년 전 +372

    현 롯데온라인몰 직원이지만 정말 롯데 윗대가리들 경영 못하고 직원들 월급 낮출생각만 합니다 시대 뒤떨어진건 보너스고요 장담하지만 조만간 망할겁니다 그동안 운좋게 껌으로 올라가더니 너무 거만했어요 맨날 투자 절대안하고 직원탓만하는 복지 쓰레기 중소기업임

    • @user-ih5rj8vr3x
      @user-ih5rj8vr3x 3 년 전 +19

      직원들이 무능하니 그렇겟지요 안봐도 비디오인데 ㅋㅋㅋ
      난 다른쪽에서 일하는 사람이니까 오해는 하지마시구요
      기업 욕만 하기전에 한번 되돌아보셈 나같아도 무능하면 복지 신경도 안써주겟다;

    • @fjfjnrkfekrj1779
      @fjfjnrkfekrj1779 3 년 전 +51

      동글망치 물론 그것도 맞습니다 인재도 잘안오죠 갈수록 이제 롯데는 소문이 개똥이니

    • @satsmai
      @satsmai 3 년 전 +30

      운좋게 껌으로 올라갔다는 생각밖에 못하는 직원이라..

    • @keh-pt7rj
      @keh-pt7rj 3 년 전 +37

      ㅋㅋ 좆소이든 대기업이든 거기 다니는 사람들은 거진 다 자기 다니는데 욕하더라
      현대 금속노조들은 그렇다치고 오뚜기도 그렇고 sk도 그렇고 결국 노동자는 욕하게 되어있음

    • @user-nn7eu6yu2n
      @user-nn7eu6yu2n 3 년 전 +25

      하청 등쳐먹는것도 최고임..

  • @user-yv5zm8en7p
    @user-yv5zm8en7p 년 전 +7

    사실에 기반한 유일하게 가장 기업에 대해 객관적으로 알려주는 채널

  • @user-yd9nw1ws8t
    @user-yd9nw1ws8t 2 년 전

    정말 정말 유익합니다

  • @user-eq1mo4ib4i
    @user-eq1mo4ib4i 3 년 전 +323

    언택트 시대라며 온라인으로 쇼핑하고 그런거 생각해보면
    우리집도 1 2주에 한번씩 마트 배송으로 이마트꺼 시키긴함 ㅋㅋㅋㅋㅋ 진짜 배달 관련 뭐가 안 떠오르긴하네

    • @user-hi1yw8pq2y
      @user-hi1yw8pq2y 3 년 전 +25

      noname 저는 저 롯데on 이라는것도 영상보고첨알았어요 ㅋㅋㅋㅋㅋㅋㅜ

    • @applepie916
      @applepie916 3 년 전 +16

      반면 신세계는 쓱배송 어쩌고 하면서 이미지 각인ㅋㅋㅋ

    • @cy8261
      @cy8261 3 년 전 +2

      저희동네는 이마트보다 롯데마트가 물건 품질이 좋고 종류가 다양해서 자주가요 위기를 잘 극복했으면 좋겠네요ㅠ

  • @soohyunim7836
    @soohyunim7836 3 년 전 +645

    재벌들 볼때마다 느끼지만 스벅커피 좋아한다고 스벅들여오고, 크리스피도넛 좋아한다고 한국에 들여오고 하는거 보면 저사람들은 덕질스케일도 장난이 아니구나 싶고 부러워짐

    • @user-nf8qz6uh7m
      @user-nf8qz6uh7m 3 년 전 +46

      ㅋㅋㅋㅋㅋㅋ 덕질 ㅋㅋㅋㅋ

    • @keykey6794
      @keykey6794 3 년 전 +91

      차 좋아한다고 자동차사업하고..

    • @user-ux7gz5pk6h
      @user-ux7gz5pk6h 3 년 전 +5

      그 크리스피 한일 사업권을 둘다 롯데가 가지고 있는데 먼저 진출시킨것도 한국임.

    • @user-pu4by1ss6f
      @user-pu4by1ss6f 3 년 전 +18

      단순히 스벅 좋아해서 한국에 들여오는 것이 아니라 돈된다고 생각하니 들여오는 것이지요^^ 덕질에서 머무는 것이 아니라 대부분 돈이 되는 것을 알기에 들여와요 이마트보다 스벅으로 정용진은 돈 더 많이 버는데요

    • @user-cy5wx5fz7u
      @user-cy5wx5fz7u 2 년 전 +34

      @@user-pu4by1ss6f 그러니까 일반 사람들은 외국 나가서 뭐 먹었을 때 와 이거 개맛있다 한국 들여오면 돈 많이 벌겠네 하고 끝이지만 재벌들은 와 이거 개맛있다 한국 들여오면 돈 많이 벌겠네 -> 실제로 들여옴이 되니까 장난 아니고 부럽다는 거죠

  • @user-eu2go5md2p
    @user-eu2go5md2p 년 전 +2

    이들은 돈이라면 애국은 없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다.
    병역문제만 봐도 그렇다.
    지난것은 덮어 주고
    이들의 생각을 대한민국 사람으로 자부심을 느끼게 하는것이 중요하다.

  • @user-br5fw8ne1m
    @user-br5fw8ne1m 2 년 전 +112

    정은 안 가는 기업이지만 신격호의 사업가로서의 능력은 인정해줘야 함.

    • @user-kh3sp9mm7z
      @user-kh3sp9mm7z 년 전 +2

      동감입니다.
      신격호회장이 비판받아야 할 부분은 있지만 사업가로서의 수완은 높이 평가합니다.

  • @ejh09021
    @ejh09021 3 년 전 +270

    롯데는 유통업계 1위인데도 진짜 온라인 채널 보면 하... 한숨만 나오죠. 자사간 협력도 잘 안되어있고 서로 돌려까기 심하고. 롯데슈퍼-롯데마트-롯데백화점도 어느정도 연계성 있는 채널 고수해야하는데 서로 막장이고 경쟁사 신세계랑 어플 몇번 써보면 눈물나게 어플 사용 검색 물건갯수 장바구니에 담아 결제하기까지의 액션등이 너무 불편해요.

    • @user-ri3ns6ki3r
      @user-ri3ns6ki3r 3 년 전 +1

      롯데 ON? 모바일 쪽에 적자 감수하면서도 돈 엄청 투자한다고 들었는데 ... 전 ssg 쓰는데 다른 플랫폼으로 갈아타야지 하는 생각 안들긴해요 ㅎㅎ

    • @2rotor13b5
      @2rotor13b5 3 년 전 +2

      영화보려고 롯데시네마 어플로 예약하려면 제대로 되는게 없어서 화딱지남

    • @2rotor13b5
      @2rotor13b5 3 년 전 +1

      @keily James 가만에 영화보려고 어플킴->업데이트하라고함->업데이트함->로그인풀림->로그인하라고함->비번바꾸라고함->비번바꿈->로그인 안됨->고객센터연결해서오류해결->예매결제 시스템이 구닥다리 카드결제밖에 없음->카드사보안인증->예매성공or예매타임 놓침
      몇달에 한번 영화 볼때마다 이지랄인데 니가 잘되면 남들도 똑같이 잘되냐? 아주 세상에 지만살고있는줄아네 ㅉㅉ

    • @dhk1334
      @dhk1334 3 년 전 +2

      @@2rotor13b5 ㅋㅋㅋㅋ 로그인하나 제대로못하노 니같은 폰맹은 걍 직접 걸어가서 표사라 ㅋㅋ 난 집에서 롯데시네마 편하게 예매하고간다이~

    • @user-cb7fi1ss4m
      @user-cb7fi1ss4m 3 년 전 +1

      예매 잘만 되던데

  • @2g4vksiw5wgdu
    @2g4vksiw5wgdu 3 년 전 +137

    일본롯데랑 떨어질 수 없는 구조라 온라인 대비가 안된거같기도 하다. 형제간 싸움도 그렇지만 일본은 아직 핸드폰 결제도 많이 안된다며.. 한국롯데로 아예 분리하던지 해야 이쪽 상황파악을 잘 할듯. 여긴 지금 새벽배송이다 뭐다 해서 난린데 온라인쇼핑도 안돼서 되겠냐.

    • @bonjwakim
      @bonjwakim 3 년 전

      ㅇㄱㄹㅇ

    • @user-ub5mu7lt5z
      @user-ub5mu7lt5z 3 년 전

      맞습니다.. 실제 일본의 온라인 시스템은 상당히 뒤쳐져있습니다..
      한국은 대부분의 행정시스템이나 온라인 부분은 혁신적으로 변모했습니다. 2000년대 부터 정부주도의 엄청난 투자와 인프라구축으로 세계 선두에 있는데 반해,
      일본은 아직도 행정 시스템 자체가 수기로 이루어져있지요..

    • @user-tx7hk3nu7v
      @user-tx7hk3nu7v 3 년 전 +1

      일본은 지금 정말 폐쇄적인 나라인게 몇년 전까지도 통신사가 다르면 서로 문자가 안되는 나라입니다 일본 만화나 영화에서 이메일 주소 묻는거도 이거 때문에요 이 정도로 세계적 트렌드를 못따라가고 있으니 네이버 라인이 일본을 점령한거죠 기본적인 통신수단도 이런데 도심 내에서도 카드 결제가 안되는 곳이 수두룩하니 온라인으로 장사한다는거 자체가 아직 낯선 나라에요

    • @jjangguya1
      @jjangguya1 3 년 전 +1

      일본은 아직도 전자서류보다 프린트해서 싸인대신 도장으로 결재하고있구요... 집 현관문 보안장치도 도어락이 아닌 아날로그 키를 주로 이용합니다;;... 지하철 표도 디지털 카드식보가는 마그네틱 아날로그 표도 쓰고요. 또 카드도 쓰긴하지만 현금 특히 동전을 아직도 많이 쓰고 있어요. 진짜 보수적, 폐쇄적이긴 하죠

    • @user-vi2eh5kb7e
      @user-vi2eh5kb7e 3 년 전

      문화차이지 무조건 디지털이 좋은게 아님

  • @ybg9220
    @ybg9220 년 전

    이런 콘텐츠 너무 값진 것 입니다 감사 합니다 ᆢ
    정확한 정보 확실한 근거 일지는 모르나 제3자 로 참고 합니다 감사 합니다

  • @dingading3375
    @dingading3375 3 년 전 +5

    대우그룹도 해주세용..!!

  • @goongogumaa
    @goongogumaa 3 년 전 +306

    진짜 재밌다...내용은 알차도 구성이 지루해서 끝까지 즐겁게 볼 수 있는 경제 산업 컨텐츠는 여태껏 찾기 힘들었는데, 소비더머니는 쓸모있는 정보를 적당한 템포로 편집해서 억지로 공부한다는 기분이 전혀 안들게 해 줌. 적절한 위트와 진행자 분의 발성, 깔끔한 영상 편집과 더불어 알찬 정보까지! 참 좋은 채널을 알게되어 기쁩니다. 앞으로도 좋은 컨텐츠 제작 부탁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rldvl0028
    @rldvl0028 3 년 전 +242

    혹시 대우의 흥망성쇠에 대해 다뤄주실수잇나요 ㅋㅋ

    • @user-jl9nm4bb8p
      @user-jl9nm4bb8p 3 년 전 +5

      @@user-sh1kr7wt2z 개대중때문

    • @user-mg5ns3tl8i
      @user-mg5ns3tl8i 3 년 전 +4

      세계는 넓고 할일은 많다...

    • @_piano.g
      @_piano.g 3 년 전 +1

      오 저도 궁금합니다 대우의 흥망성쇠~몇 해전 김우중 전회장님 아주대에서 강연하시다가 눈물을 보이셨다는..

    • @user-rr9ew3xv6s
      @user-rr9ew3xv6s 3 년 전 +8

      @@user-jl9nm4bb8p ? IMF말하는건가?ㅋㅋㅋㅋ그건 김영삼 작품인데?

    • @1634gj
      @1634gj 3 년 전 +6

      @@user-jl9nm4bb8p imf가 김대중 때문이라는건 역사를 뭐 일베에서 배움?

  • @orejon4652
    @orejon4652 년 전 +1

    03:55 일본가나초콜렛이랑은 다름.
    아직도 우리나라에는 거의(전부는아님) 가공초콜렛을쓰고 일본에는 질좋은 초콜렛을 씀

  • @user-gy9gk3vs4t

    너무 재미있게 잘 👍👍👍
    시윈시윈한 설명이 👍👍👍⭐⭐⭐

  • @k.w.6941
    @k.w.6941 3 년 전 +360

    일본불매 막 시작했을 때에 롯데아파트 주민회장님이 불매 기업 리스트 뽑아서 아파트 곳곳에 붙였었눈데 마지막에 '롯데(국적불분명)' 이렇게 써있던게 생각나네요 ㅎㅎ
    거짓말 아닌데 소설이라는 분들은 생각이 꼬였나봐요 ㅎㅎ

    • @1634gj
      @1634gj 3 년 전 +37

      그런분들 지금 당당하게 닌텐도 게임하고 다닐듯ㅋㅋㅋㅋ

    • @user-th3ox5vg6w
      @user-th3ox5vg6w 3 년 전 +2

      소설 자제 좀

    • @user-fv2ye2mh1d
      @user-fv2ye2mh1d 3 년 전 +10

      소설쓰고있노ㅋㅋ그게 사실이여도 남편돈으로 롯데아파트살면서ㅋㅋ아 남편억장무너지겠노

    • @kimjuni230
      @kimjuni230 3 년 전 +1

      조선족은 중국으로

    • @user-th3ox5vg6w
      @user-th3ox5vg6w 3 년 전 +5

      꼭 사기꾼들이 "평생 속고만 사셨나"라고 하던데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user-mw2bj1eo1w
    @user-mw2bj1eo1w 3 년 전 +284

    왜 애들을 한국어를 안가르쳤을까
    내가 한국인이면 자식들이 한국어를 하길 바라지 않나?
    너무 내 생각인가 ...

    • @user-od9ks4km6d
      @user-od9ks4km6d 3 년 전 +46

      엄마가 일본인이니까 가르칠 생각이 없엇을듯

    • @lobotomi1854
      @lobotomi1854 3 년 전 +46

      그렇더라도 역사를 생각하면 한국어를 곧 죽어도 가르쳤을거라 생각하는데, 제 생각엔 일본식민지배 이후의 비뚤어진 사대주의 같은거라고 생각합니다. 한국은 지배당했다 부끄럽다 일본인이 되고 싶다... 아마 부러 일본어만 가르쳤을겁니다. 식민지배 설움을 생각한다면 일본으로 건너가 저리 열심히 살아내기도 쉽지 않을텐데 철저히 친일 정신으로 조센징 소리 다 참아가며 사업을 한거죠 일본에서. 즉... 한국인이고 한국 기업이지만 정신은 일본인입니다. 나쁘다는게 아니라 그냥 그렇다고요.

    • @gus1992
      @gus1992 3 년 전 +55

      전 미국에 살지만. 마국에서 태어난 한국 2세들 보면 . 신동빈이 한국말하는거에 10분에1도 못합니다. Dna만 한국인이지 엄연히 미국사람이에요. 신동빈도 마찬가집니다. 신동빈 정도면 한국말 잘하는 거임..

    • @hinakong
      @hinakong 3 년 전 +21

      생각보다 안쉽습니다...외국에서 태어나 그 나라말로 학교 다니고 친구 사귀면서 한국어도 잘 하긴 안쉽죠... 저희 애들도 외국에서 태어나서 집에선 계속 한국어 쓰게하고 주말엔 한국어학교 보내고 노력하는데도 언어에 취미나 열의가 있지않는 이상 한국어는 그냥 외국어일뿐이에요...힘들어요...

    • @gus1992
      @gus1992 3 년 전 +8

      @Jamie sky 집에서 그냥 엄마아빠랑 한국말하는거랑 전문 비지니스 용어를 다 구사하는건 다른이야기죠.

  • @jennajung0104
    @jennajung0104 3 년 전 +3

    아슬아슬 아직 남아있는데... 과연 언제까지 롯데가 롯데의 이름으로 남아있을 수 있을까 싶네요. 더 지켜봐야 할 거 같습니다

    • @OH-kc5yy
      @OH-kc5yy 2 년 전 +4

      ㅋㅋ 그리 쉽게
      무너질거 같진 않은데요..그러기엔 롯데가 너무 커진상태라

  • @7thlegin169
    @7thlegin169 2 년 전 +3

    지금이야 2세들이 어떻게든 이어 나갈수도 있겠지만 3세들이 어떨지는 두고 봐야죠 진짜 제대로 한국식으로 교육받고 자랐다면 정상적으로 한국기업으로 변할수 있겠지만 일본에서 살고 일본식으로 살아 왔다면 결국 롯데는 일본 기업으로 낙인 찍혀서 해체될겁니다

  • @johnkim4413
    @johnkim4413 3 년 전 +155

    롯데는 일본기업 한국 진출의 교두보임..
    소비재 부터 산업재까지 일본 회사하고
    합작형식으로 한국에 엄청 들여옴
    합작사 대부분이 일본기업.
    거기다 현재 총수인 신동빈 (시게미츠 아키오)
    외아들 신유열 (시게미츠 사토시) 이는
    아빠는 사실상 일본인 엄마는 일본인
    와이프도 일본인.. 한국말은 불가능..
    사실상 일본인임. 그냥 일본 기업.

    • @eagleshappy6427
      @eagleshappy6427 3 년 전 +16

      맞아요. 걍 일본기업이고 한국에서 불매해서 망하게 해야할 일본놈들의 식민기업일 뿐

    • @user-uj1qv4lt2d
      @user-uj1qv4lt2d 3 년 전 +4

      @@eagleshappy6427 ? 롯데가 친일 한건 크게 없지 않나요

    • @3pp761
      @3pp761 3 년 전 +10

      @@user-uj1qv4lt2d 친일 한게 왜 없어요 일본 우익한테 돈 대주고 있는데요

    • @user-uj1qv4lt2d
      @user-uj1qv4lt2d 3 년 전 +1

      @@3pp761 어디 그런게 있죠?

    • @3pp761
      @3pp761 3 년 전 +5

      @@user-uj1qv4lt2d 구글만 검색해도 자료 바로 나옵니다

  • @b_log
    @b_log 3 년 전 +157

    역시 오늘도 알찬 재벌설명 감사합니다 ㅋㅋ 롯데가 샤롯데에서 나왔구나..

  • @s2umin0414
    @s2umin0414 년 전 +1

    진짜 이해하기 쉽고 유익하다

  • @user-cb5cb1vg3j
    @user-cb5cb1vg3j 년 전 +5

    저때 “아니므니다”하는 아들들 발음 보고 진짜 충격먹어서 롯데 이미지 폭망이었고 저 역시 왠지 일본만 배부르게 해주는 거 같아서 롯데를 기피하게된..

  • @salfog8823
    @salfog8823 3 년 전 +256

    롯데는 개웃긴게 한국인이랑 일본인 둘 다 우리나라 기업 아니라고 하면서 개욕함

    • @user-jp8hn3gh7c
      @user-jp8hn3gh7c 3 년 전 +8

      롯데 일본에서 딱히 인기없음 애초에 일본은 내수 기업이랑 내수 시장이 너~~~~~무 튼튼해서 자기네 기업이 최고임

    • @AA-dk5cw
      @AA-dk5cw 3 년 전

      @@user-jp8hn3gh7c 인기없는 그룹이 nbp에선 존나게 인기가 많은데

    • @lolvvlol
      @lolvvlol 3 년 전 +1

      박쥐같은 ㄴ이잖아

    • @user-uh9nr7vc7d
      @user-uh9nr7vc7d 3 년 전

      롯데싫어하는이유가 뭐임?ㅋㅋ

    • @dhk1334
      @dhk1334 3 년 전 +10

      @@user-uh9nr7vc7d 일본말 쓰고 일본인 마누라 있고 일본에서 기업 운영 병행하니까. 단순히 그 이유지. 롯데가 한국인들한테 딱히 피해준건 없음. 단지 일본 이 두글자만 들어도 식민지 트라우마 발동해서 극도로 예민해하는 한국인들 종특을 간과한거지

  • @user-yk1dk4ck3r
    @user-yk1dk4ck3r 3 년 전 +231

    저희 아버지가 수십년 롯데 에서
    일하셨고 저도 20대때 롯데에서 처음 직장 생활을 했지만 말씀 하신게 맞아요..재벌은 거의다
    좀 폐쇄적 이지만. ..

    • @user-yk1dk4ck3r
      @user-yk1dk4ck3r 3 년 전 +2

      @@user-ig9kn4rd3e 아뇨..
      아버진 공부를
      잘하셔서 대학에 가셨지만 전 못해서 고졸 입니다..제가 근무
      했던게 20년 전인데 비정규직 이었죠

    • @user-yk1dk4ck3r
      @user-yk1dk4ck3r 3 년 전 +5

      @@user-ig9kn4rd3e 근무도 1년도 못했고 그냥 대기업은 어떤지..
      사회 생활은 어떤지 맛만 봤죠.
      그후 20대 때부터 장사해서 지금은
      편안 하게 여유있게 살고 있어요..

    • @user-yk1dk4ck3r
      @user-yk1dk4ck3r 3 년 전 +9

      @@user-ig9kn4rd3e 고맙습니다..
      전 그런 그릇은 못되고 그냥 저하고
      제가족 좀 여유있게 지내게
      할수 있는 정도예요..고맙습니다..

    • @user-qn6fj6bn5t
      @user-qn6fj6bn5t 3 년 전 +3

      @@user-yk1dk4ck3r 미래의 삼성

    • @user-yk1dk4ck3r
      @user-yk1dk4ck3r 3 년 전 +3

      @@user-qn6fj6bn5t 너무 큰 말씀...

  • @lawzzang0823
    @lawzzang0823 2 년 전

    와 정말 쏙쏙 잘들어네요 ㅎㅎ

  • @user-kv2pd8kk9b
    @user-kv2pd8kk9b 년 전 +1

    롯데그룹은 80년대까지는 일본롯데가 한국롯데보다도 앞서있었지만 90년대부터 한국롯데성장은 정말 앞날보는 신의한수라고 볼수있습니다ㆍ

  • @user-jh1kb9cw2d
    @user-jh1kb9cw2d 3 년 전 +193

    신격호의 성장 방식이 맞다
    현금 모으고 모아서 괜찮은 기업중에 유동성으로 무너질때 싸게 사들이기
    이것 만큼 확실한 성공방식이 없슴

  • @user-zr2pf5ln2i
    @user-zr2pf5ln2i 3 년 전 +92

    신동빈 아들도 완전 일본인으로 길러지고 부인도 일본인. 한국기어비 아니므니다.

  • @ztzeros
    @ztzeros 년 전 +3

    롯데 뭔가 잘나간다 싶으면 딱 캐치해서 유사품 슬그머니 들이미는데 감탄이 나옴

  • @hhh5383
    @hhh5383 3 년 전 +3

    젊을때 인물들이 다 좋네...

  • @Eternal_miracle
    @Eternal_miracle 3 년 전 +199

    한국인이란 한국의 정신을 갖고 한국말을쓰고 한국음식과 문화를 좋아하는게 한국인이죠 여기서 토종을 뜻하는게 아니라 외국인이라도 한국에 귀화해서 한국의 정신과 음식문화 ,한국어를 패치하고 산다면은 그 역시도 한국인이 되는겁니다. 개인적으로 봤을때는 첫째아들은 한국인이라고는 볼수 없죠 한국어 자체를 하는것도 못봤으니깐요 둘째아들은 약간 반반 인거같고 ㅎㅎ

    • @puppyhusky5452
      @puppyhusky5452 3 년 전 +5

      그럼 님이 말씀하신 그것들 다~ 하는 연봉 5000만원 A씨와, 한국말 잘 못하는 롯데오너.... 누가 우리 국민이 되는 게 좋을까요?

    • @user-gg1ox9fu3d
      @user-gg1ox9fu3d 3 년 전 +4

      @@AAAAA_81A 전 후자요 한국말 못 한다고 한국인은 아닌건 아니잖아요

    • @5752380
      @5752380 3 년 전 +14

      @@puppyhusky5452 본댓글님이 말씀하신 의미를 이해못하신것같음... 그거랑 다른 문제같은데요. 본댓글 내용은 과연 어떤사람을 '한국인'으로 볼것인가 인데 어떤사람이 한국인이여야 국가에 도움이될까를 왜 이야기하는건가요; 글을알면뭐해 이해를 못하는데...

    • @lampsan6273
      @lampsan6273 3 년 전 +1

      그건 그냥 이터널썬샤인님에 개인의 생각입니다.
      한국서 사는게 한국인입니다.

    • @user-rp4go5ts8j
      @user-rp4go5ts8j 3 년 전 +2

      와 한국의 정신 ㄷㄷ ㄹㅇ -틀- 이네

  • @user-th9ml2ln1l
    @user-th9ml2ln1l 3 년 전 +118

    롯데는 김해시와 약속한 신문동 개발사업을 몇십년간 약속을 안지키고 있음 그로인해 수많은 사람들이 맘고생하고 있음 김해시에서 롯데 소송 하려고 준비중임

  • @user-bu3gx1ii1e
    @user-bu3gx1ii1e 3 년 전 +11

    그래도 롯데는 안망합니다..부동산도 겁나 많음 강남 한복판에 롯데 칠성 창고라니

    • @zaraaleale4048
      @zaraaleale4048 2 년 전 +2

      롯월타워가 랜드마크급으로 떡하니 있는데 망하겠냐 ㅋㅋ

  • @user-rs6eu4hk7f
    @user-rs6eu4hk7f 2 년 전 +1

    신격호도 정주영하고 비슷한 인물이었네 울산에서 농장일 하다가 일본가서 각종 사업해서 돈벌어서 재일
    교포 사업가로 성장하고 한국으로 돌아와서 롯데그룹
    을 세운 야심가 그래서 롯데그룹이 일본롯데그룹,한국
    롯데그룹 두개가 존재한다는말까지 돌았지 진짜 롯데
    그룹도 어떻게보면 성공한 대기업이기는 하나 신격호
    가 아들들한테 자기 자리를 물려주고 싶지 않아서 평
    생 롯데그룹 회장 자리를 유지한거지 그리고 롯데그룹
    은 롯데제과,롯데푸드,롯데식품,롯데삼강,롯데홈쇼핑,
    롯데백화점,롯데월드,롯데월드타워,롯데건설,롯데캐
    미칼까지 지금 서울 잠실역 일대는 롯데백화점,롯데월
    드,롯데몰,엔제리너스커피,샤롯데시어터까지 거의 잠
    실역 일대를 롯데가 장악했다고 해도 과은은 아니지 어쨌든 롯데는 대단한 대기업이야 현대,삼성에 버금
    가는 기업 롯데호텔까지 보유하고 신격호는 욕심 부리
    는 기업인은 아니었네

  • @heaven_sunshining
    @heaven_sunshining 3 년 전 +90

    진짜 소비더머니 영상만 따로 재생목록 만들어주세요 너무 재미있어요
    대기업들 이야기 다 들어봤는데 이렇게 재미있게 이야기 하신분 너무 최고에요 ㅠㅠ

  • @user-ub5mu7lt5z
    @user-ub5mu7lt5z 3 년 전 +136

    이미 아마존이나 세계적 유통기업 업체들은 온라인과 오프라인 모두 혁신적인 시스템 도입으로 앞서가는데 반해..
    ㄹㄸ는 알만하지요..
    저는 경영자체 방향성도 부족하다고 봅니다..

    • @user-nk3md4rx3i
      @user-nk3md4rx3i 3 년 전 +1

      노는물이 다른데 그것만가지고 비교하네...

    • @keh-pt7rj
      @keh-pt7rj 3 년 전

      아마존... 엄청난 블랙기업

    • @user-fj7lo1je3t
      @user-fj7lo1je3t 3 년 전

      @@keh-pt7rj 진짜요?

    • @ksahn5477
      @ksahn5477 3 년 전 +1

      @@user-fj7lo1je3t 당연하죠. 아마존도 근본적으로 유통회사인데 대우가 좋겠음?

    • @user-ub5mu7lt5z
      @user-ub5mu7lt5z 3 년 전

      @@user-nk3md4rx3i 노는물 ㅎ 웃고갑니다.ㅎ

  • @user-lq2re3jk4j

    개인적 생각으론 제과 햄 아이스크림 음료등 우리나라 기업들이 성장할수 있게 국민들이 도와 주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롯데가 우리나라 기업들 상품 비슷하게 배껴서 장악 해태 크라운 오리온 한성 등등 마트가면 롯데햄 아이스크림등이 자막하고 있음 술도 마찬가지 입니다. 우리나라 기업들을 살립시다.

  • @plan_ZQ9
    @plan_ZQ9 년 전 +1

    와 롯데전문가세요?? 엄청나십니다. 세간의 논란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해주시네요. 몰입해서봤습니다.

  • @kjsjoon
    @kjsjoon 3 년 전 +192

    롯데는 답이 없으므니다... 2020년 주주총회에서 정말 실망했습니다.

  • @ralralra6699
    @ralralra6699 3 년 전 +73

    매번 너무 재밌게 보고 있네요 ! 유튜브에서 유일하게 업데이트를 기다리는 채널 … 왜 롯데를 일본기업이라고 하는지 정확하게 몰랐는데 덕분에 알아갑니다 ! 혹시 오뚜기에 대해서도 자세하게 해주실수 있나요 ~? 일사에프에 짧게 올라온거 봤는데 자세하게 알려주셨으면 좋겠어요 !

  • @user-wi3gx5jq6i
    @user-wi3gx5jq6i 년 전 +1

    오 진짜 궁금했던 내용인데

  • @bskim5780
    @bskim5780 2 년 전

    감사합니다.

  • @user-yn3lm1mq5m
    @user-yn3lm1mq5m 3 년 전 +19

    예전에 어떤 사진 봤는데 아사다마오 트레이닝복에 롯데 마크가 있더라고요 그거보고 확 와닿았던 기억이...

  • @secretsecret7451
    @secretsecret7451 3 년 전 +268

    어느 유머사이트 베스트 댓글이 밀리터리 버거 만든 롯데그룹 일가에 "군대 근처에도 못가본 인간들이 왜 빵식에 집착하지?" 라는 댓글이 추천수 3천7백 찍었더만

    • @allem49
      @allem49 2 년 전

      국민수준미달이라그럼 ㅋㅋ

    • @09onca
      @09onca 2 년 전

      일본 도련님이라ㅋㅋㅋ

  • @user-qp9ye2ip2e

    이번 영상은 "자 혹시" 로 시작 안하셨네요??? 좋아요 드립니다!!

  • @franciscochoi6552
    @franciscochoi6552 3 년 전 +1

    4:00 킬포

  • @redcarpetJH
    @redcarpetJH 3 년 전 +25

    지금은 모르겠지만 롯데에서 일하는 사람은 영혼을 갈아서 일을 한다는 썰을 들은 적이 있네요. 신격호 회장이 일을 잘하는 부분이기는 하지만 뒤집어 보면 제 수하의 사람을 더 써먹는 재주가 있지 않나 싶기도 하고요. 저런 폐쇄적 경영이 외환위기때는 피해갔을런지는 몰라도 기업공개가 되지 않으니 투명한 경영에서는 확인할 방법이 없지요.

  • @SilverRaiden
    @SilverRaiden 3 년 전 +375

    한국 유니클로도 롯데가 들여온겁니다.

    • @user-ss2ee7nz5f
      @user-ss2ee7nz5f 3 년 전 +31

      근데 차라리 롯데가 손잡고 일본거 들여오는게 50프로 한국에 묶어 놔서 다행아님? 일본기업이 그냥 들어오면 수익금 그냥 일본으로 가는건데

    • @natsudeshita
      @natsudeshita 3 년 전

      @@user-ss2ee7nz5f ㅇㅈ

    • @user-iw4ol1di9y
      @user-iw4ol1di9y 3 년 전 +5

      @@user-ss2ee7nz5f 머리쓴거지 100프로 일본꺼 아니니깐 지네꺼 사달라고

    • @healingfor7551
      @healingfor7551 3 년 전 +8

      잔가지중 하나가 유니클로
      큰 줄기가 롯떼
      큰 뿌리가 신한
      이거 모르시는 분들 많드라고요. 😥

    • @user-ue1rz2dg5p
      @user-ue1rz2dg5p 3 년 전 +6

      그뿐만이 아님. 무인양품도 그렇고 아사히 맥주... 일본걸 들여오는것에 앞장선게 롯데임.

  • @jisooklee8413
    @jisooklee8413 년 전

    가나 초콜렛 이미연 코스프레~~진짜 빵터짐.
    너무 귀여웠음~~ㅋㅋ
    재미와 지식,상식을 쉽게 배울 수 있는 유익한 채널!!!

  • @3sea7
    @3sea7 2 년 전

    마트를 가면 항상 롯데쪽 과자가 압도적으로 많길래.. 기원이 궁금했는데 좋은 영상 감사합니다

  • @npl9345
    @npl9345 3 년 전 +283

    그 아들들은 본인들보다 어린 여자를 끼고 사는
    아버지의 모습을 보면서 무슨 생각이 들었을까요
    그에 반하여 버림받다시피한 친어머니를 보고
    어떤 생각이 들었을까요

    • @user-to7nm8jj8w
      @user-to7nm8jj8w 3 년 전 +8

      @@user-ed4hd8fb5w 누가 첫 부인이라고 했습니까 친어머니라고 했지

    • @hhyy2500
      @hhyy2500 3 년 전 +29

      별 생각 안 들었을 듯

    • @charlie_0712
      @charlie_0712 3 년 전 +24

      ㅇㅇ걍 저정도면 윤리의식 없을긋ㅇㄹ

    • @user-cv7tv4pc2k
      @user-cv7tv4pc2k 3 년 전 +5

      그냥 그러려니 하겠지 ㅋㅋㅋ저정도 재벌이면

    • @user-yz1rx2jc8p
      @user-yz1rx2jc8p 3 년 전 +5

      저정도면 아마 아 저정도 업적이면 저렇게 살아도되겠다 생각할듯

  • @timo1115
    @timo1115 3 년 전 +159

    유통은 온라인을 화학은 배터리의 미래를 못보고 엉뚱한데에 투자를 ... 롯데의 미래는 부동산 기업이 아닐지 ~~~

    • @kakhi0513
      @kakhi0513 3 년 전 +1

      와 설마..ㄷㄷ

    • @user-fc4ku6dz1u
      @user-fc4ku6dz1u 3 년 전 +5

      두산솔루스 인수한다잖아요

    • @user-df6rn2ex5m
      @user-df6rn2ex5m 3 년 전 +8

      그래도 돈이 무진장하게 많은 기업이라 다른 방법이 있겠죠 코로나 잠잠해지면 다시 올라가긴 할것 같고 언제가 될지는 모르겠지만

    • @71JohnLee
      @71JohnLee 3 년 전

      기업형복덕방은 현대

    • @SIGNIEL
      @SIGNIEL 3 년 전

      @@71JohnLee gbc?

  • @user-nc4fb2hb9f
    @user-nc4fb2hb9f 3 년 전 +2

    신동빈 용산구에서 한 번, 서울 서초구 예술의 전당 로비에서 한 번 봤어요. 실물로 보면 예술의 전당 공사 재료보다 반짝거리는 외모 였어요. SK 최태원도 봤다는 친구가 있어요. 사실 진짜 신동빈 이라고 믿어지기 보다 헌터 같다고 느껴지긴 했어요.

  • @ALIBERBAGI
    @ALIBERBAGI 2 년 전

    나는 당신의 콘텐츠를 좋아합니다. 이것은 매우 유용합니다.
    중요한 영상 공유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