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하철 무임승차 토론] 노인회장 "세월 가면 모두 노인" vs 이준석 “무임승차 가장 많은 역? 경마장역”

공유
소스 코드
  • 게시일 2024. 01. 24.
  • ⟨이준석 개혁신당 대표⟩
    *노인 인구 비율 늘며 지하철 적자 문제 커져
    *'12만 원 바우처'로 지하철 없는 곳도 혜택
    *경마장역 무임승차 최고…청년층 생각 궁금
    ⟨김호일 대한노인회장⟩
    *노인이 적자 만들었나?…방만 경영 개선해야
    *연간 12만 원? 한 달에 3번만 외출하란 소리
    *이준석에 막말 미안…세월 가면 모두 노인 돼
    ■ 방송 :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 FM 98.1 (07:20~09:00)
    ■ 진행 : 김현정 앵커
    ■ 대담 : 김호일 (대한노인회 회장), 이준석 (개혁신당 대표)
    ▣ 라이브 방송 안내
    뉴스쇼 라이브 방송 | 매주 월~금 오전 7시20분~9시
    댓꿀쇼 라이브 방송 | 뉴스쇼 본방송 끝나자마자 이어서 오전 9시
    ▣ 김현정의 뉴스쇼 유튜브 구독하기
    goo.gl/ApKab6
    ▣ 제보 및 의견
    ◇ 문자: # 1212
    ◇ 카카오톡 플러스친구: pf.kakao.com/_xiCucI
    ◇ 뉴스쇼 제보 이메일: newsshow981@gmail.com
    ◇ 댓꿀쇼 관련 이메일: newsshow.cbs@gmail.com
    ◇ 모바일 레인보우
    - 안드로이드 구글플레이: goo.gl/0fboZU
    - 애플 앱스토어: apple.co/2ytJKPW
    ◇ 뉴스쇼 홈페이지: bit.ly/3evk35R
    ◇ 카카오TV: tv.kakao.com/channel/3238340
    ◇ 네이버TV: tv.naver.com/newsshow

댓글 • 10K

  • @user-it1cw6ev5m
    @user-it1cw6ev5m 3 개월 전 +488

    정말 이런 토론 너무 좋습니다.서로를 공격하면서 말 꼬리 자르는 토론이 아닌 존중하면서 경청하는 토론 최고입니다.

    • @mangentle3423
      @mangentle3423 2 개월 전 +1

      개혁신당(?) 누가 누구를개혁하겠다는건가?
      김호일노인회장뿔났다
      노인어른들 잘모셔야한다

    • @dhlee1256
      @dhlee1256 2 개월 전 +5

      표 떨어질까봐 언젠간 해결해야될 중요한 아젠다 꺼내지도 못하는 국민의힘 혹은 민주당이랑 참 비교된다

  • @user-cg2zc4ky9c
    @user-cg2zc4ky9c 3 개월 전 +301

    오늘 토론 격하게 나올줄 알았는데 두분다
    이성적이고 논리적이라 아름답습니다

    • @user-kf7on8rx7h
      @user-kf7on8rx7h 3 개월 전 +1

      글쎄.....격할 수 있는 내용 자체가 없는 거 같아요
      그러다가 국민 분노 살라...ㅋㅋ

  • @jglim-qf6ev
    @jglim-qf6ev 3 개월 전 +111

    간만에 토론 진지하게 보았다 😊
    말 자르기 없고 비방 안하고 이게 토론이지

  • @user-rx9rs9vq8b
    @user-rx9rs9vq8b 2 개월 전 +30

    87세 노인회장님 꼰대짓할줄 알앗는데요. 논리적으로 잘 설명하시네요. 서로 입장에서 토론을 잘한것 같아서 보기 좋습니다.
    이런 토론 자주 볼수있으면 좋겠네요. 최고의 토론장 수준급이였습니다.

    • @loveaintfree1409
      @loveaintfree1409 2 개월 전

      국회의원 출신이라 말빨되는 틀닥 ㅋㅋ

    • @exempli36
      @exempli36 개월 전 +2

      나름 3선 국회의원 출신이십니다 ㅋㅋ

    • @sdsda9162
      @sdsda9162 17 일 전 +1

      ​@@exempli36그거랑 별개로 말못하는 사람 널림ㅋㅋ 대통령들만봐도

  • @user-el3cs9tw3m
    @user-el3cs9tw3m 3 개월 전 +118

    70대입니다
    이준석 대표 의견에 동의가 되네요
    대도시
    오지 등등 주거환경이 다른 모든노인들께
    공평한 혜택을
    대우 하려하는것 만으로도
    미래사회의 희망이 보입니다.
    오늘날 사회제도는
    너무 기울어진 운동장이 많으니까요. ... ...,
    회장님을비롯
    활발한 교통활동에
    다소 부담이 되시더라도
    미래 세대와
    적자로허덕이는
    상대적 배려로
    흔쾌히
    양보를 해주시면
    매우
    감사하겠습니다.
    참고로 저는 수도권 시민입니다
    세대를 아우른
    품격있는
    두분의 토론
    감명깊게 잘
    경청하였답니다.
    감사 합니다.
    회장님 건강 하시길
    이대표 멋지게
    비상하길 바랍니다.

  • @jaecheokkim99
    @jaecheokkim99 3 개월 전 +253

    두분모두 건설적인 토론 감사합니다. 매일 싸우는거만보다가 이런걸보니 너무좋네요. 건설적인 토론이라고 봅니다

    • @user-fc4gz4sj4y
      @user-fc4gz4sj4y 3 개월 전

      성상납도 건설적인 토론인데
      어디를 더덤었나 등등

    • @user-xx4iu5kb4g
      @user-xx4iu5kb4g 3 개월 전

      ​@@user-fc4gz4sj4y 한심하다 인생이

    • @scalettavarito
      @scalettavarito 13 일 전 +2

      @@user-fc4gz4sj4y 에휴.... 진짜 사람 질떨어지네요 단어 선정부터...

  • @user-bq8ui5fv1o
    @user-bq8ui5fv1o 21 일 전 +12

    노인 회장님 첫 마디부터 어차피 운행하는 거 노인들이 타건 안타건 운행 비용은 똑같다는 말에서 이미 이게 더 토론이 가능한지 좀 답답하더군요...어떤 운송 수단이건 무게가 늘어나면 힘이 더 들어가서 그게 기름이던 전기던 더 소모가 되는건데
    방에서 18도 온도 맞춰놓으면 1명 있던 10명 있던 난방비는 똑같다는 무지성 논리와 비교를 하시니...

  • @user-hm7nx2sd3k
    @user-hm7nx2sd3k 2 개월 전 +22

    진짜 좋은 토론입니다 차분히 대응 하는 이준석대표 응원합니다

  • @user-fr1lp5bf4y
    @user-fr1lp5bf4y 3 개월 전 +82

    🍊🍊🍊🍊 역시 이준석!
    노인회장님 버럭하면서 답답하게 할까봐 조마조마하긴 했는데..
    내용은 답답했지만.ㅋㅋ
    그래도 이정도면 매우 좋은 토론이었습니다.
    ❤ 뉴스쇼에서 이런 자리 만들어주셔서 넘 좋았어요..

  • @user-vt4zf9iq6n
    @user-vt4zf9iq6n 3 개월 전 +310

    이런 토론 보기 좋습니다..정치가 이랫으면 얼마나 좋으까

    • @user-sp4rc5dx5w
      @user-sp4rc5dx5w 3 개월 전

      오렌지는 늙은 낙지가 싫다고 하셨어~ 야이 야이야이야~~

    • @heroriver45
      @heroriver45 3 개월 전

      이준석이 오늘은 이미지관리하고 있네? 조롱과 비아냥이 주특기인놈인데

  • @user-uw1uh5mx3h
    @user-uw1uh5mx3h 2 개월 전 +5

    찬반을 떠나 상대방의 의견에 경청하며 상호존중하는 분위기 속에 이뤄진 토론 칭찬합니다.

  • @hoho-mr5bx
    @hoho-mr5bx 19 일 전 +8

    02:06 공약 취지1) 지하철 무임승차 제도가 도입된 시기와 현재의 노인 인구 비율
    02:17 공약 취지2) 지하철 운송 수입의 수익성 악화와 재정 적자
    02:41 09:39 공약 취지3) 공정성의 문제
    08:51 공약 설명 - 교통 바우처 제도
    09:56 [반박] 현재 무임승차 제도의 장점과 공약 속 제도의 맹점
    11:30 11:37 12:20 반박
    [공약 취지2)에 대한 반박]
    03:28 재정 적자와는 관계 없는 노인의 무임승차
    13:52 재정 적자의 원인 - 저렴한 요금
    07:19 14:29 지하철 요금 인상, 무인 운전 도입 및 구조 조정 등의 경영 개선, 정부의 지원 필요
    16:00 [반박] 지하철 요금 인상의 난점
    17:35 18:34 [반박] 무인 운전이 도입된 신규 지하철과 노인 무임 승차
    18:10 [반박] 편익 계산
    [공약취지3)에 대한 반박]
    13:05 지방자치단체의 지원으로 어느 정도 상쇄된 공정성의 문제
    17:00 [반박] 화성과 경주의 제도
    19:36 경험 또는 데이터에 기반한 토론
    20:19 포퓰리즘 공약이라는 지적

  • @grrrrrrrtacta
    @grrrrrrrtacta 3 개월 전 +56

    사진 뺨때리기 정도 퍼포먼스 기대했는데 정상적인 토론이었네요 유익했습니다!

  • @happymoon360
    @happymoon360 3 개월 전 +285

    뉴스는 자극적으로 나왔는데 두 분 모두 품격있게 토론해서 좋았습니다.
    앵커님도 진행 좋아요!

    • @user-to2qm3fo3l
      @user-to2qm3fo3l 3 개월 전 +23

      노인회장이 품격 있다는건 좀 억빠 인듯? 논리 라고는 전혀 찾아볼수 없었고, 한강의 기적 타령 하면서, 유럽 복지 수준 높은 국가들과 우리나라를 비교하던데, 그 나라는 세금이 50~70% 내는 국가인걸 모르나? 그냥 노인회장 TKO 패배 토론 이였다

    • @gtr9794
      @gtr9794 3 개월 전 +17

      @@user-to2qm3fo3l 여당 모 국회의원은 먼저 이준석한테 토론을 제안 하고서 막상 토론 하기 직전 거부한 사례가 있다 보니 아무래도 도전 그 자체에 높은 평가를 내리는 것도 있습니다 ㅋㅋㅋ

    • @user-to2qm3fo3l
      @user-to2qm3fo3l 3 개월 전 +1

      생각 해보니 그렇군요. 그 태세전환 조모씨 였었나? 시간 일정 핑계로 빤스런 친지 두달 넘은듯 한데, 다른 방송에는 잘만 나오더군요@@gtr9794

    • @hector-lombard
      @hector-lombard 3 개월 전 +1

      노인회장 품격은 있지만 논리는 없네요. 혹시나하는 기대로 봤는데 역시나 논리는 없이 중언부언하시네요

    • @hector-lombard
      @hector-lombard 3 개월 전

      ​@@user-to2qm3fo3lㅋㅋ정말 불쌍할 정도로 깨져서 품격으로 억쉴하는 것 같습니다

  • @CharlieDOGE
    @CharlieDOGE 2 개월 전 +13

    섬네일보고 재밌을거같아서 들어와봤는데 건전한 토론이네요 ㅎㅎ
    노인회장님 말에 다는아니지만 몇몇은 공감가는것도 있습니다 ㅋㅋ

  • @user-pe7cu6zw8r
    @user-pe7cu6zw8r 2 개월 전 +12

    이 문제는 지하철의 적지가 인구 노령화가 되면 수입이 점치적으로 줄고 적자폭이 늘어나면 젊은층들의 부담이 점점 커지게 되고 니중엔 감당할수가 없게 된다.
    때문에 연령층을 늘려야 하고 70세까지는 요금을 내야 적지부담이 줄고 청년부담도 줄어든다
    노인들이 타고 안타고는 지하철 유지비와는 크게 상관은 없으나 요금을 내고 안내고의 차이가 적지폭과 관련있다는 얘기다.
    65세부터 70세까지는 할인을 50프로 해주고 바우처는 현실성이 없다
    어차피 돈있는 사람들 필요없는 혜택이고 실제로 지하철 이용하는 노인들에 한해 65세에서 70세까지 50프로 힐인을 해주고 70세부터 무료로 해라

    • @kby9409
      @kby9409 2 개월 전 +1

      노인 연령 조정할 필요있네요.
      70세는 청년으로 분류 필요함.. ㅎㅎ

    • @user-qf1zp5ze8h
      @user-qf1zp5ze8h 2 개월 전

      준석이 씰데없는소리그만해라~너도노인될거다

  • @Momouuu
    @Momouuu 3 개월 전 +156

    이런 유익한 토론 자주 했으면 좋겠어요.
    시간이 짧아 아쉬워요. 잘 봤습니다.🧡

  • @ekchiefify
    @ekchiefify 3 개월 전 +430

    이렇게 이슈를 제기하는 사람과 이해당사자가 머리를 맞대고 토론하는 문화 너무 좋습니다. 노인회 회장님도 이준석대표도 대단하시고 좋은 선례를 만들어서 감사합니다!

    • @user-cq3pn7xr7s
      @user-cq3pn7xr7s 3 개월 전 +13

      이런 식의 정책 토론
      노친네가 떼쓴 거 빼면 역세권 형평성 문제애 대한 반론으로 지방에선 버스 무료료 이용한다고 말한 거 뿐인데
      이것 조차도 일부 지역에서만 이뤄질 뿐이고 새로 생긴 교통 수단들에선 지속적으로 적용 안되며 이 또한 정부 부담이다 라는 답변 앞에서 어떤 반박도 없었음
      그냥 해외에선 어쩌구 노인들한테만 어쩌구
      진짜 짜쯩나더라

    • @user-kf7on8rx7h
      @user-kf7on8rx7h 3 개월 전 +4

      @@user-cq3pn7xr7s
      이준석이 지방 행정의 무임승차는 포풀리즘 이라고 정확히 답변 햇네요

    • @lee970
      @lee970 3 개월 전 +3

      노인 비하가 아니라 실용적인측으로 결론을~ 다 같이 사는 나라이니, 나라에 좋은 쪽으로 생각해야 한다고 생각해요

    • @ekchiefify
      @ekchiefify 3 개월 전 +1

      @@user-cq3pn7xr7s 회장님 연세에 이런 토론에 익숙하지않으실텐데 나름 준비하신 성의도 존경스럽고, 앞으로 회장님도 여러번 토론하시면 요즘 스타일에 맞게 논리적으로 준비하시겠죠. 세대마다 문화가 다르니 회장님의 의견을 반박할 건 있지만 근거여부를 떠나 이자리에서 나름 최선을 다하신것에 대단하다고 생각합니다.

    • @legendsofthefall2469
      @legendsofthefall2469 3 개월 전

      김호일회장님은.전 국회의원하신분인줄압니다​@@ekchiefify

  • @Soso-nc4wh
    @Soso-nc4wh 2 개월 전 +3

    김현정 구독자가 많은 이유가 잇네요 진행 참잘한다
    두분도 토론 참 차분히 잘 합니다

  • @skglepslghso
    @skglepslghso 26 일 전 +11

    노인들이 무료승차하는게 왜 적자요인과 관련이 없죠? 그분들이 낼돈을 내면 적자가 당연히 줄지

    • @user-yw5xi8kc3s
      @user-yw5xi8kc3s 7 일 전

      견해차이겠죠 ㅎㅎ
      회장님은 일부 소수가 이용하는 노인이 적자의 원인은 아니다라고 주장하시며
      여러 이유와 가격을 올려야된다는 의견을 주신거고,
      이준석님은 님 말씀처럼 적자가 나고있고 무임승차 관련에서는 부담이 증가되고있기에 현재 가용가능한 적자폭 해소 범위에서 12만원, 40%할인 의견을 주신거네요
      제 생각에는 궁극적으로는 갈수록 저 출산에 수명은 늘고 고령화 사회가 되고있는 만큼 개선은되야 하지만,
      복지는 궁극적으로 약자를 보조하는 개념에 가깝다고 보기때문에.
      솔직히 교통부분의 아주 작은, 꼭 필요한? 이런것 줄이는것보다는.
      다른부분의 개혁을 통해 해소하는게 좋다고 보여집니다.
      단순 예로
      공무원 월급만 년 500조 이상이고
      국방비만 년 50조 이상인데 조금만 줄이고 1조정도 교통복지로 집행해도 되지않을까.. 하는 짧은 생각이버다.

    • @user-yv7my5qt3b
      @user-yv7my5qt3b 4 일 전

      ​@@user-yw5xi8kc3s뭔 개잡소리일까요.
      그냥 세금을 늘리자고하세요
      예로들으신 공무원이나 국방부나
      일반적인 민간보다 재정 못따라가서 찔찔거리고 퇴사/R&D 축소 러쉬하고있는데요.
      예로들으시려면 재정이 너무 많아서 깎아야하는 것들을 해야겠죠?

  • @user_2wPlkz
    @user_2wPlkz 3 개월 전 +121

    모처럼 들은 건설적인 토론에 박수를 드리면서, "너희도 노인된다"는 말씀에 드리고 싶은 말씀은 사실 이 개혁안의 이해관계에 저희 부모님이 얽혀있지만 그것이 옳은 방향이라 생각하기 때문에 찬성하는 것입니다. 제가 노인이 된다 하더라도 교통비를 기꺼이 지불하겠다는 말씀이죠. 이건 절대 노인vs청년의 세대갈등 갈라치기쇼가 아니라는 걸 말씀드리고 싶네요.

    • @user-uv3dq7lb6f
      @user-uv3dq7lb6f 3 개월 전 +5

      전적 동감입니다 저도 내년에 혜택 받을 나이지만...

    • @user-ix5wt6mi4d
      @user-ix5wt6mi4d 3 개월 전 +4

      공감 백퍼입니다
      이준석 개혁신당 응원합니다 ❤

    • @user-qx7tw9jv6x
      @user-qx7tw9jv6x 3 개월 전

      갈라치기인지 아닌지 준석꾼의 속내를 물어봐야알듯. ㅋㅋ

  • @user-it6di4yc4g
    @user-it6di4yc4g 3 개월 전 +138

    서로 다른 의견에 대해
    이렇게 허심탄회한 대화,
    너무나
    좋습니다.

  • @user-lm6wl4jp1f
    @user-lm6wl4jp1f 2 개월 전 +1

    좋아요

  • @user-eb6dg1rz5y
    @user-eb6dg1rz5y 2 개월 전

    15분쯤 회장님께서 하시는 말씀은 지하철 요금과 불필요한 인원( 사람을 기술로 바꾸자)을 감소시키자고 하시는데 그건 앞으로의 청년들에게 짐을 넘기는거 아닐까요. 그리고 회장님께서 얘기하는시는 사람을 기술로 바꿔야 한다는건 청년들의 일자리를 없애는 것이 아닌가 싶네요 그럼 자리를 잃은 사람들은 어떻게 책임 지실지 궁금합니다.

  • @f_AcetHeMusiC
    @f_AcetHeMusiC 3 개월 전 +241

    이런게 백분토론 나왔어야 했음. 생각보다 토론이 정상적이여서 좀 놀랍네요

    • @user-xb8qo6zq3z
      @user-xb8qo6zq3z 3 개월 전

      정상적인건 아니지요 40% 할인 예기는 있지만 제원조달 내용은 없다는거죠 중앙세금 이라고는 하지만 어느부서서 감당할지 조차 모른다는거죠
      부처간 조율이 힘들건대요

    • @user-xb8qo6zq3z
      @user-xb8qo6zq3z 3 개월 전 +1

      이정도 계획이면 주무부처 정도는 지정해주어야 한다는거죠 국토부?복지부?

    • @user-xb8qo6zq3z
      @user-xb8qo6zq3z 3 개월 전

      알맹이는 쏙빠진거 40%면 최대이용시 3.4조 바우처1.2조 포함하면 4.6조의 예산이 투입대야 한다는건대 이건 세금이니 미래세대 부담이 아니다 하기도 그렇지 않나요

    • @user-br7nb4tk5m
      @user-br7nb4tk5m 3 개월 전

      연간 8000억원의 적자를 공사채를 발행해서 메꾸고 있는게 현실이고 누적적자17조원입니다. 국가가 복지를 관리하는 것은 이런 기형적인 적자구조가 아닌 세입 세수 내에서 분배하기 때문이죠.
      예상 재원은 이미 밝혔습니다만 현 제도 폐지에 대한 대안으로 측정했기에 연12만원+40% 할인인 것이지, 국회 합의만 있다면 금액은 올릴 수도 있는 것인거죠.
      반대를 위한 반대를 하려니 이미 다 나온 내용을...

    • @marumaru686
      @marumaru686 3 개월 전 +4

      @@user-xb8qo6zq3z 지하철 무임승차 하던 사람이 40% 할인을 받고 60%의 요금을 내는 것이니, 무임승차에서 할인승차로 얻어지는 수익과 버스 요금 할인으로 인해 들어가는 비용으로 계산이 되어야겠죠. 40% 할인 금액이 적자가 나는 것은 아닙니다.

  • @hyunggeonkim6085
    @hyunggeonkim6085 3 개월 전 +75

    나는 지하철무임승차 대상자입니다. 이준석의 제안에 찬성합니다.... 노인들도 이제는 정신차려야 합니다. 65세, 70세 정도가 노인인가요?

    • @kayye5802
      @kayye5802 3 개월 전 +1

      근데 65 70세는 노인 맞음. 믿고 싶지는 않으시겠지만.

    • @user-te8kp8zm3t
      @user-te8kp8zm3t 3 개월 전

      부정하고싶겠지만
      노년층맞습니다!
      100세시대라고하지만
      60~~70대분들한테
      할머니~할아버지라고
      부르는게!!현실입니다

    • @yuyin4409
      @yuyin4409 3 개월 전 +1

      나이가 노인이지 신체는 노인 아닙니다
      나도 58년 아직 일합니다

    • @user-te8kp8zm3t
      @user-te8kp8zm3t 3 개월 전

      일하는것과~나이는별개입니다!!!
      아직도일하신다니 대단하시다고말씀드립니다
      현실은건강과상관없이
      나이로판단한다는겁니다!!!
      건강유무를보고서 나이를판단하는게아니라~~호적나이로판단한다는겁니다!!!
      모든노년층이모두아직도일하고있진않으니까요~
      40~50년을평생아직도 가족을위해서일하시는분도계시겠지만 도저히..노동력이안되는분한테는 그혜택이조금이나마도움이될수도있다고봅니다
      적자가꼭무임승차때문이아니라고봅니다...
      참고로!!저도60대지만
      지방이라서 그런혜택받지않지만
      과연??무임승차하는노년층이하루에얼마나
      되는지...적자가날정도의..심각한피해인지궁금하네요

  • @thinkt6014
    @thinkt6014 개월 전

    몇년 만에 제대로된 토론이었넹. 양측 주장과 근거가 존재한다는 것 자체가 굉장히 반가웠습니다. 양 쪽의 의견에 귀를 기울여서 들었습니다.

  • @user-nj7lm4rp7n
    @user-nj7lm4rp7n 2 개월 전 +8

    지하철을 타면서 느낌점은 나이 드신분이 새벽부터 밤늦은 시간까지 시작역에서 종점까지 우르르 몰려 다니면서 여름에는 덥다고 겨울에는 춥다고 출근시간은 물론 퇴근시간까지...이런 제도 없애야 된다.... 내 나이 70인데도 이건 아니다.

    • @One-oj2bi
      @One-oj2bi 2 개월 전

      노인들이 나다니는것말고무슨낙이있나요.당연히 다니는 지하철타고다너아지요.

    • @user-nj7lm4rp7n
      @user-nj7lm4rp7n 2 개월 전 +2

      @@One-oj2bi 다니더라도 젊은 사람들이 출퇴근하는 시간을 피해서 낮에 한가한 시간에 하면 누가 무슨 소리를 합니까~~~아무 소리 안한다~~~꼭 출근과 퇴근시간에 젊은이들로 넘쳐나는 지하철에 노인들까지 가세해서 경로석에 앉은 젊은이들에게 찍자를 붙는 노인들 나라도 먼저 나서서 욕합니다. ~~~나도 나이 70을 바라보고 있지만 진짜 이건 아닙니다. 이제도 없애야 합니다. 젊은이들에게 당당하려면 나이든 사람도 지돈 내고 타야 합니다.

    • @user-nj7lm4rp7n
      @user-nj7lm4rp7n 2 개월 전

      @@One-oj2bi 남에게 피해를 안주면 내가 왜 이런 얘기를 하니?

    • @user-nj7lm4rp7n
      @user-nj7lm4rp7n 2 개월 전 +1

      @@One-oj2bi 노인이 되면 주디는닫고 지갑을 열어라는 말이 있어요

  • @moderation594
    @moderation594 3 개월 전 +145

    정책의 옳고 그름은 더 논의를 해봐야 겠지만, 두분의 토론 태도는 진짜 박수 받아 마땅하네요. 나이로 밀어부치거나, 오히려 나이가 많다고 상대방 무시하거나, 상대방 발언 짤라먹는 등의 행위가 나올 줄 알았던 저를 반성해봅니다. 간만에 토론 다운 토론 잘 들었습니다.

  • @user-re2qq8vs3z
    @user-re2qq8vs3z 3 개월 전 +93

    저도 70대지만 내돈주고 타고 다닙니다 무료는 없습니다
    대한민국의 노인이면 똑 같은 혜택을 받아야지 지하철 이용할수 있는 지역만의 혜택은 공평하지 않습니다
    이준석대표가 잘 한다고 생각합니다

    • @user-hn9oc2wu5o
      @user-hn9oc2wu5o 3 개월 전 +1

      귀하는 평균 이상의 형편이시거나 부양을 받고 계신 것 같군요 저도 칠십세 인데 육십오세가 되던해 나는 절대 무임승차 안하겠다, 경로석에 앉지 않겠다 라고 생각 했었죠, 하지만 지금은 무임승차를 하고 누구에게도 그것에 대해 이러저러한 말을 하지 않지요. 힘든 시대를 살아온 노인 모두는 그 정도의 대접은 받아도 된다고 생각하니까요. 그렇다고 자녀들 양육에 들어간 돈을 반환해 달라고 한다거나 보리고개 생활을 강요 할수는 없으니까요, 전철이나 기타 요금의 혜택을 젊은이의 손해라고 생각 한다면 부모님께 더 많은 용돈 드리는 법을 만들기를

    • @shs77149346
      @shs77149346 3 개월 전 +1

      옳은 말씀이십니다.

    • @user-zp5eb4xu4y
      @user-zp5eb4xu4y 2 개월 전

      ​@@user-hn9oc2wu5oㅋㅋ 어르신의 생각과 답글 잘봤습니다 형편이 어려우신 어르신의 입장 잘들었는데요 결론은 자식들의 용돈 많이달라는 떼쓰기 댓글 보니 소름이 돋을 지경입니다.. 지하철도 무임승차없이 타기힘든 어렵고 힘든 본인사정과 자식에게 용돈 달라는 어르신을 보니.. 그동안의 삶이 보입니다 나이가 들었다고 어른인 논리 항상 감사하면서 용돈이나 올려달라고 설에는 역정을 내보세요 ^^

    • @user-zp5eb4xu4y
      @user-zp5eb4xu4y 2 개월 전

      ​@@user-hn9oc2wu5o그리고 화나는게 70이면 6.25도 아니고 새마을운동타령 또는 배곯고 살았던걸 얘기하면 공감이래도가지 뭔 보릿고개야 당신 아버지가 보릿고개세대시죠 어르신 주접좀ㅠ

  • @user-rs5ls9zs3s
    @user-rs5ls9zs3s 2 개월 전 +1

    마지막 말씀에 울컥합니다 회장님

  • @user-qs4em2ph3k
    @user-qs4em2ph3k 2 개월 전 +26

    참 옛날부터 한심합니다
    65세 따지지말고요
    취학층 어른들만 무임승차
    혜택 주면될 걸
    왜 능력있는 사람들도 혜택을 주는지 모르겠네요

    • @star0919
      @star0919 2 개월 전 +5

      소득 신고 안하고 돈버는 사람들이 한두명이어야죠. 어쩔 수 없는 법의 허점이 한두개가 아니라 취약층만 선별하는게 굉장히 힘들어요.

    • @thinkt6014
      @thinkt6014 개월 전 +1

      보편 복지의 개념이 있습니다. 돈을 많이 번다고 국민을 차별하면 사회 전체에 손해가 됩니다. 능력이 있다고 차별하면 재산과 능력을 숨겨서 세금을 감소시키고, 극단적으로는 능력 없는 사람만 한국에 남는 경우도 "상상"해볼 수도 있습니다. 물론 그럴 일은 없겠지만요.

    • @harry_kim6940
      @harry_kim6940 개월 전 +1

      본인이 한심합니다.
      소득에 따라 어떻게 복지를 줄 것이고.
      선별적 복지와 보편적 복지의 차이는 진보 보수의 개념인데, 뭐가 답인지는 경제 상황에 따라 다른건데.
      뭐만 하면 정치인들 욕하고 한심하다고 하냐고요.
      그런 생각하시는 본인이 한심해보이는데.

    • @grasfoie7766
      @grasfoie7766 개월 전

      마음은 이해하나 아주 위선적인 사고방식이라고 생각합니다.
      저소득층이나 소위 '서민'들의 입장에서, 내는 세금의 금액이 클까요 아니면 받는 혜택의 금액이 클까요?
      돈이 많은 사람들은 충분히 희생중입니다.
      돈이 많다는 이유로 이름도 얼굴도 모르는 어려운 사람들에게 쓰인다는 명목 아래, 소득의 수 십 퍼센트를 뜯기고 있으니까요

    • @misseve981
      @misseve981 9 일 전

      무슨 맨날 돈있는사람 없는사람 운운하는지. 국민이라면 당연히 누려야될혜택을 동일하게 누리는 복지가 있는건데 넌돈많으니까 제외.이게 모든복지에 해당한다면 그것도 잘못된거죠

  • @user-yl8lp3km5t
    @user-yl8lp3km5t 3 개월 전 +251

    피하지 않고, 직접 대면하는 자체도 훌륭하다고 생각된다

    • @user-tk9yk8ov2o
      @user-tk9yk8ov2o 3 개월 전 +1

      할줄 아는게 말꼬리 잡고 조롱하는거 밖에 없으니 뭐 ㅋ

    • @joesimon2241
      @joesimon2241 3 개월 전

      @@user-tk9yk8ov2o말꼬리 잡는거 맞다,. 그러나 말에 문제가 있으면 고쳐줘야 하지 않나? 문제는 말이잖아. 말을 똑바로 하란 말야 이치에 맞게! 모순이 없게! 말을 얼마나 멍청하게 하면 맨날 되치기 당하냐. 내 말이 어려우면 정리해줄게. 말을 똑바로 하란말야 병신아. 꼬리 안잡히게.

    • @atelier8846
      @atelier8846 3 개월 전 +4

      @@user-tk9yk8ov2o거울봐라

    • @Perper439
      @Perper439 3 개월 전 +1

      런정훈 부끄러운줄 알아야지

    • @Perper439
      @Perper439 3 개월 전

      @@user-tk9yk8ov2o 내용은 듣고 글 쓰냐? 지능은 괜찮음? ㅋ

  • @user-ox8zz3oq9s
    @user-ox8zz3oq9s 3 개월 전 +141

    토론시간이 짧아서 아쉬운점이 있지만 시작이 중요한거라 생각합니다 이준석 대표님의 정책 공론화 적극 지지합니다 국민연금개혁 공론화도 시작되길 바랍니다 꼭 필요합니다

    • @soon4099
      @soon4099 3 개월 전 +15

      이준석님토론 끝까지 공부하고 싶어진ㄷㅏ

    • @billparr
      @billparr 3 개월 전 +2

      공정성이 문제면 학교 급식부터 다 개인제도로 바꿔, 학교 세금도 폐지하고 아이들 있는 사람들이 알아서 해

    • @billparr
      @billparr 3 개월 전 +1

      어른들 평생 세금내고 살았는데 너무하다 공정성 따지며.

    • @user-rm6jo6eu8u
      @user-rm6jo6eu8u 3 개월 전 +2

      너무 짧았다에 동감. 네명 이상으로 길게 토론해서 합의점 도출했으면.
      여의도재건축조합 같은 데서라도 기획해 보심이...

    • @user-ox8zz3oq9s
      @user-ox8zz3oq9s 3 개월 전 +3

      @@billparr 미래세대도 계속 세금 낼겁니다

  • @user-kk5ij2od3m
    @user-kk5ij2od3m 2 개월 전

    차분한 토론 잘 보았습니다. 적자의 모든 구조를 잘 살펴서 개선해야 될 것입니다.

  • @user-oo3vy9dj8e
    @user-oo3vy9dj8e 2 개월 전 +1

    두 분 모두 차분하게 말씀 잘하시네요.
    찬반 내용 떠나 모처럼 좋은 토론 들었네요.

  • @alraa1409
    @alraa1409 3 개월 전 +192

    어느쪽이 옳고 그름을 떠나 토론이랍시고 윽박지르고 말끊고 할줄 알았는데 의외로 김호일 노인회장님 토론 태도는 좋았습니다. 패륜당이라는 격한 발언에 대한 사과도 훌륭했습니다.

  • @user-zh7hb8bd2w
    @user-zh7hb8bd2w 3 개월 전 +363

    이런 토론이 우리정치에 꼭 필요한거아닐까요?
    건전한 토론 주체해주신 CBS 감사드립니다.
    어느 쪽이 맞는지는 토론을 보신 국민몫이구요 이런토론이 진짜 정치 아닐까요?
    감사합니다

    • @user-fc4gz4sj4y
      @user-fc4gz4sj4y 3 개월 전 +4

      성상납도 토론해야지

    • @Fduibnm
      @Fduibnm 3 개월 전 +2

      청소비용 노인이타던 안타던 청소는 어차피해야하는데 어이없는 정책이네

    • @Fduibnm
      @Fduibnm 3 개월 전 +2

      일년12만원한달 만원 택시기본요금이 5천원인데 두번타라는거네

    • @shin-lv1tu
      @shin-lv1tu 3 개월 전

      ​@@Fduibnm님은 어르신 위해서 한번이라도 택시비 내줄수 있나요 한심한소리
      하지마세요 왜 수준 낮은 소리를 하시나요

    • @Fduibnm
      @Fduibnm 3 개월 전 +1

      @@shin-lv1tu 의견이 너같은 논리가 맞다고 생각하는게 너무 웃기지 않나 의견은 다를수 있는거지 택시비 내줄수 있느냐는 질문은 수준이 떨어지네 지갑을 잃어버려 버스비못내서 당황해서 내준적 있는데 어쩌자구 ㅁㅈㄹ

  • @what_ihav
    @what_ihav 2 개월 전 +1

    모두가 관심을 가져야 정치가 될 수 있다!

  • @JUPUME_church
    @JUPUME_church 2 개월 전

    이제껏 보지 못한 토론 감사합니다.서로를 인정하고 자기 주장을 하시는 모습인것 같습니다.

  • @user-gj2nb8rv5x
    @user-gj2nb8rv5x 3 개월 전 +138

    노인회장님의 논리는 둘째치고 토론에 임하는 자세가 엄청 멋있으시네요

    • @user-zp5eb4xu4y
      @user-zp5eb4xu4y 2 개월 전

      본인의 평소 대접이 어린놈이 덤벼봤자 내가 연륜과 경험이 훨씬 뛰어난데 손쉽게 요리하겠다는 생각이였겠지ㅋㅋㅋ 저 할배도 정치짬밥 있는데ㅋㅋ 근데 쉽지않죠 어르신?ㅋㅋㅋㅋㅋ 구구절절 써온거 돋보기 안경쓰시고 읽는건.. 이제 그만 이런토론은 즉각적인 본인을 대변해보세요ㅋㅋ

  • @user-vk3lj6vz1s
    @user-vk3lj6vz1s 3 개월 전 +350

    누가 옳고 그름을 떠나 이런 식의 정책 토론 너무 좋습니다. 두분 모두 수고 많으셨어요.

    • @kirosk07
      @kirosk07 3 개월 전 +4

      이말에 공감

    • @seasunhwan
      @seasunhwan 3 개월 전 +3

      이준석 주장은 지하철 적자가 노인무임승차는 거짓말임.
      경마장 가는 지하철이 노인 때문에 일반승객이 못타거나 그 때문에 운행을 늘리는 것은 없다고 합니다.
      실제 출퇴근 러시아워에 경마장에서 경마경기가 있나요?

    • @user-cq3pn7xr7s
      @user-cq3pn7xr7s 3 개월 전 +2

      이런 식의 정책 토론
      노친네가 떼쓴 거 빼면 역세권 형평성 문제애 대한 반론으로 지방에선 버스 무료료 이용한다고 말한 거 뿐인데
      이것 조차도 일부 지역에서만 이뤄질 뿐이고 새로 생긴 교통 수단들에선 지속적으로 적용 안되며 이 또한 정부 부담이다 라는 답변 앞에서 어떤 반박도 없었음
      그냥 해외에선 어쩌구 노인들한테만 어쩌구
      진짜 짜쯩나더라

    • @belie6541
      @belie6541 3 개월 전 +15

      ​@@seasunhwan 관리비용 차량증량 및 관리비용 승객수에 따른 배차 모두 승객들이 나눠 내는 비용입니다. 무임승차를 줄이면 수익이 개선되고 이런 비용을 65세 이상도 부담하자는 거죠. 무임승차랑 적자가 관련없다니?? 아예 무임 승차를 20세로 내리죠 왜? 관련 없자나요

    • @Mingift138
      @Mingift138 3 개월 전 +10

      덴마크니 다른 나라 복지와 비교하던데...ㅎㅎㅎㅎ 그럼 그 나라처럼 세금 걷으면 되겠네요. ㅋㅋㅋㅋ 노인회장님께선 논리가 앞뒤 자르고 한쪽면만 보는거네요.. 나라는 우리가 발전시켰으니 나머진 너희가 알아서해라는 논리로 들립니다.

  • @pkj83572003
    @pkj83572003 15 일 전

    양 쪽 의견 들을 때 마다 서로 입장이 이해가 되고 배울 점이 정말 많았던 좋은 토론이었네요. 합의점을 잘 찾아갔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 @kyungokkoo2243
    @kyungokkoo2243 2 개월 전

    속이 후련 합니다

  • @user-pf9bb9xb2q
    @user-pf9bb9xb2q 3 개월 전 +252

    문제인지 알면서도 표떨어진다는 이유로 입닫고 있는 양당보다 이준석이 훨씬 용기있고 멋있다

  • @user-cf7bp7wk4s
    @user-cf7bp7wk4s 3 개월 전 +224

    전 이준석 당대표의 의견에 찬성하고 동의하는 입장이지만 이런자리에 나와서 대화에 응해주신 노인회장님께 깊은 감명을 받았습니다
    우리가 의견은 다를수 있습니다 의견이 다를수록 서로 대화를 해야하는데 어르신께서 이렇게 젊은이와의 대화에 적극적이신 모습에 오히려 감사함을 느낍니다
    노인회장님께 박수를 드리고 싶습니다

    • @user-fo8bz6ub9u
      @user-fo8bz6ub9u 3 개월 전 +6

      민주당 여성 혁신위원장한테는 사진 맴매하면서 모욕을 주고, 노인들 빨리 죽으라고 모욕한 한동훈 비대위에는 환한 미소를 보인 이상한 사람임

    • @kievan84
      @kievan84 3 개월 전

      @@user-fo8bz6ub9u 그 여성 혁신위원장 사과하기 싫어서 시간끌다가 온사람이요?? 노인들 빨리 죽으라고 '한동훈' 이 그랬나요?? 이렇게 가짜 뉴스가 퍼지나봐요

    • @Rita-gj2mx
      @Rita-gj2mx 3 개월 전

      혁신위원장은 현역이였고. 후보자였던 분은 바로 다음날 인정하고 사퇴했음요.
      비대위원장 대신 사과하러 간것인데 입장이 당연히 다르지요

  • @ajukeo2663
    @ajukeo2663 2 개월 전

    아 진짜 존나 좋다. 양쪽다 일리가 있는 말이라서 누구의 말이 더 적합하다고 할 것인지는 알아서 생각하면 되는건데, 토론자가 서로 말 끊어가며 감정적으로 싸우지 않고 문제인식-근거제시-해결방안-반박-재반박 서로 쭉쭉쭉 건조하게 이야기가 이어져나가는 것 자체가 너무 좋다. 이런 토론좀 자주 보고 싶다고 ㅠㅠㅠㅠ

  • @user-jk1mv6my8o
    @user-jk1mv6my8o 2 개월 전 +5

    저도 60대 입니다 적자나 노인인구 증가를 떠나서 사유재산이 아닌것을 이용할때는 자기부담금이 조금 있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 @user-gy9go8jb8t
      @user-gy9go8jb8t 2 개월 전 +1

      공공이라서 복지가 가능한거 아님 ?ㅋ

    • @gqjiwoerkwqty
      @gqjiwoerkwqty 23 시간 전

      ​@@user-gy9go8jb8t 공공재산은 모두의 세금으로 만들지만 이용을 모두가 하는 게 아니잖아. 결국 누군가는 자신이 쓰지도 않을 것에 대한 세금을 내야한다는 거고, 이런게 누적되면 결과적으로 불공평한거지. 고속도로에서 차 안 타는 사람에게 이거 세금으로 만든 거니까 톨게이트 요금 분배해서 내세요 하면 받아들일 수 있겠나? 비슷한 문제인거임. 세금은 남의 돈도 아니고 아무렇게나 써도 되는 돈이 아닌 너와 내가 낸 돈임. 이걸로 일부의 사람이 이용하는 시설을 만들 수는 있어도, 최소한 시설 유지비는 이용하는 사람들이 내야지.

  • @user-gt8os6xg7r
    @user-gt8os6xg7r 3 개월 전 +142

    이게 토론이고 민주주의죠 두분 다 좋았습니다 앵커의 진행도 좋았습니다 좋은 방송입니다 응원합니다

  • @user-ll7hb6sn8g
    @user-ll7hb6sn8g 3 개월 전 +160

    표떨어지는 거 알면서 문제제기한 이준석 응원~!!

    • @user-lq8xu4pk2f
      @user-lq8xu4pk2f 3 개월 전 +1

      표 조금더 받을려고 갈라치기 꼼수로 나라세금 더쓰자는데 의도가 안보이나요

    • @user-ci6uy4yi1s
      @user-ci6uy4yi1s 3 개월 전

      누가 그래요 ㅎ

    • @lee2823
      @lee2823 개월 전

      ​@@user-ci6uy4yi1s모두가

    • @user-fz2sh1py1h
      @user-fz2sh1py1h 16 일 전 +1

      네? 딱봐도 그렇잖나요. 노인들 지지 떨어지겟죠 저 발언은..
      근데 맞는말이라생각합니다. 전국의 노인들 1500원 안낸다고 생각해보세요. 국가 적자가 얼마일지..

  • @5pol383
    @5pol383 2 개월 전

    매우 듣기 편한 토론입니다
    오랜만에 정상적인 토론을 본것같습니다

  • @user-vz5wn1tk2r
    @user-vz5wn1tk2r 2 개월 전 +1

    노인회장님 감사드림니다 우리나라 65이상 전국민에 대변인 으로서는 옳은말씀 응원합니다

  • @Tinalee1106
    @Tinalee1106 3 개월 전 +68

    이준석씨 똑부러지는의견들 지지해요 앞으로 대한민국 사회개혁은 주체가 될것으로 생각됩니다. 우선 옳고그름을떠나 이런 안건을 가져오셔 토론을 할수 있는 자체가 멋있어요

  • @user-mf1iy7jo2v
    @user-mf1iy7jo2v 3 개월 전 +231

    노인회장님이 토론하자고 했다가 도망간 조정훈 같은 작자 보다 훨씬 호방하고 좋네요. 오늘 회장님의 토론 태도를 보고 다시 보게 된 것 같습니다.

    • @user-qp2vf6xc8x
      @user-qp2vf6xc8x 3 개월 전 +5

      맞습니다

    • @user-dn9fs5db6p
      @user-dn9fs5db6p 3 개월 전 +2

      인정

    • @realvery74
      @realvery74 3 개월 전 +4

      인정! 당당히 의견표출하시고 사과할건 하시고 감정조절도 잘하시는듯

    • @Jaewon300
      @Jaewon300 3 개월 전

      진짜 조정훈은😅ㅋㅋㅋㅋ

    • @FBI-00787K
      @FBI-00787K 3 개월 전

      조정훈은 간에 붙었다 쓸개에 붙었다..평소 이런 인간형은 멀리하는게 좋습니다

  • @user-vz5wn1tk2r
    @user-vz5wn1tk2r 2 개월 전 +1

    노인회장님 격하게 응원합니다 감사드리고 존경합니다

  • @Vyyedk
    @Vyyedk 2 개월 전 +3

    우리가 기름이 난다면 당연히 무료로 해줘야줘 근데 지금 이 대한민국은 미래가 없습니다
    이마당에 젊은이들한테 어디까지 의지할건가요 이제 부담을 분담해줘야줘

  • @mjshin1685
    @mjshin1685 3 개월 전 +679

    누가 옳은 것보다
    이렇게 토론의 장이 열린게 자랑스러워요

    • @belie6541
      @belie6541 3 개월 전 +48

      그러게요. 원래 정치인 본업이 이건데요
      쌈질하고 서로 혐오선동하는 게 아니라

    • @user-gx9jd5yb3r
      @user-gx9jd5yb3r 3 개월 전

      @@belie6541 이미 준석이는 혐오선동의 아이콘임.

    • @user-cq3pn7xr7s
      @user-cq3pn7xr7s 3 개월 전 +24

      이런 식의 정책 토론
      노친네가 떼쓴 거 빼면 역세권 형평성 문제애 대한 반론으로 지방에선 버스 무료료 이용한다고 말한 거 뿐인데
      이것 조차도 일부 지역에서만 이뤄질 뿐이고 새로 생긴 교통 수단들에선 지속적으로 적용 안되며 이 또한 정부 부담이다 라는 답변 앞에서 어떤 반박도 없었음
      그냥 해외에선 어쩌구 노인들한테만 어쩌구
      진짜 짜쯩나더라

    • @user-tk9yk8ov2o
      @user-tk9yk8ov2o 3 개월 전 +2

      ㅋㅋㅋㅋ 우웩 ㅋㅋㅋ
      자랑스럽다는 준천지

    • @Perper439
      @Perper439 3 개월 전 +4

      이게 맞는 거지

  • @phanttom08
    @phanttom08 3 개월 전 +121

    매일 청취는 하지만 댓글은 잘 안다는 성격인데 두 분 토론을 보고 감동의 글을 써봅니다. 모두가 외면만 하는 뜨거운 사안을 용기있게 제기한 이준석대표님, 또 노인분들의 입장을 절제하며 논리적으로 잘 풀어내신 회장님. 오랜만에 귀감이 되는 토론을 본 것같습니다. 현정님의 매끄러운 진행도 돋보이네요. 우리 정치권 반성해야합니다. 오늘처럼만 토론하면 우리나라는 정치 선진국됩니다. 오늘은 하루종일 기분이 좋을 것같습니다. ^*^

  • @user-hw4ij3ou4x
    @user-hw4ij3ou4x 2 개월 전

    두분 다 일리가 있네요. 잘보앗습니다

  • @gyuni8587
    @gyuni8587 3 일 전

    와 간만에 토론다운 토론을 봅니다

  • @user-dd4vw1nr8g
    @user-dd4vw1nr8g 3 개월 전 +137

    정말 간만에 수준있는 토론과 비난없는.. 성숙한 댓글들을 보는것같아 마음이 흐뭇합니다. 모두에게 감사인사드립니다.!❤

  • @baeksang8434
    @baeksang8434 3 개월 전 +157

    누구와 다르게 직접 대면하면서 토론하는 모습이 보기 좋네요

  • @Moon-pv9gb
    @Moon-pv9gb 17 일 전 +1

    진짜 제대로된 토론이다

  • @user-wy9rd2hz4u
    @user-wy9rd2hz4u 2 개월 전 +5

    서울 지하철에 노인분들이 무임승차하는게 어마어마한데 무슨 소리 하시는 겁니까? 노인분들 표값은 어디서 나오는 거예요?

  • @user-ep8ko4wm2h
    @user-ep8ko4wm2h 3 개월 전 +91

    이준석 대표님 화이팅입니다 끝까지 응원하겠습니다 개혁신당 격하게 응원하겠습니다 ❤❤❤

  • @user-bq6hj2hf1o
    @user-bq6hj2hf1o 3 개월 전 +171

    저도 70이넘은
    노인입니다
    하지만 앞으로 젊은사람들
    살길도 열어주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 @user-iy3ti4qe3q
    @user-iy3ti4qe3q 3 일 전

    간만에 산뜻한 토론 좋았습니다 노인회장님도 참 신사시네요 회장 자격충분한 거 같습니다^^

  • @user-gh5bg7st1i
    @user-gh5bg7st1i 2 개월 전 +2

    비유가 적절치 않다
    돈을 내서 매꿔줘야ㅎ~~

  • @user-kx2ik8nf8j
    @user-kx2ik8nf8j 3 개월 전 +169

    이준석말이맛다
    나도노인이지만 이준석이가 정답이네
    응원한다

    • @jinmanlee7692
      @jinmanlee7692 3 개월 전 +1

      노인? 정말 노인일까?

    • @user-on9xd3wi2i
      @user-on9xd3wi2i 3 개월 전 +7

      저도72세입니다만 이나견부터 비롯해서 욕심이과해요
      노인들 마음좀비우시고 젊은사람들 뜻도도좀존중합시다

    • @user-zh3dm9lc8i
      @user-zh3dm9lc8i 2 개월 전 +2

      저도 74세 노인이지만 이준석이 말ㅇ이 맞네요 나라가힘들면 허리띠를 졸라매야지요

  • @ybp3798
    @ybp3798 3 개월 전 +202

    이견에 대해서 토론하는 자세 좋습니다
    이런 공개적인 토론이 더 활발해져야 성숙한 사회가 되겠지요

  • @user-od5on5uc7s
    @user-od5on5uc7s 2 개월 전

    회장님말씀도맞고요. ❤

  • @user-mh5rp6qe6i
    @user-mh5rp6qe6i 2 개월 전

    김 호 일 (대한노인회 장 ) 님을 오늘도 존경하고 응원합니다 옳은말씀에 동의합니다

  • @yongjunjeong2994
    @yongjunjeong2994 3 개월 전 +576

    피하지 않고 정면으로 나서는 이준석 대표도,
    격한 발언을 깔끔하게 사과하고 넘어가는 김호일 회장도 모두 훌륭했습니다.

    • @user-gg9ki4kx7s
      @user-gg9ki4kx7s 3 개월 전 +20

      이준석대표님 말씀이 맞다고 생각합니다
      여러이 모이태산이듯
      석렬이가 잘해야지
      노인복지을 ㅡ

    • @user-fd2ft4wh1g
      @user-fd2ft4wh1g 3 개월 전

      개뿔도없으면서 봉사한다깝죽대며 늙어서 나랏돈받지말고 열심히 살아라 나하나 잘사는게 국가에봉사하는길이다 자라나는 새싹들이 무슨죄로 막대한세금을내야하냐

    • @user-fe3sr7hc8s
      @user-fe3sr7hc8s 3 개월 전 +9

      ​이준석 정치 스타일이 세대 갈등 갈라치기해서 지지율 올리는 건데 ㅋㅋㅋㅋㅋ 저번 대선 때 남 녀 갈라치기 해서 윤석열한테 여자표 많이 사라진건 팩트임 이번엔 청년 노인 싸움 부추겨서 청년층 표 얻을려는 이준석 ㅋㅋ

    • @gunpark-qx7lx
      @gunpark-qx7lx 3 개월 전

      ​@@user-fe3sr7hc8s 연금개혁은 노인청년 갈라치기 부동산 정책은 다주택자 무주택자 갈라치기 국방개혁은 남녀갈라치기 니가 애미한테 선물하면 애비 애미 갈라치기네 ㅋㅋ

    • @Hey-gh1cu
      @Hey-gh1cu 3 개월 전 +33

      @@user-fe3sr7hc8s그래서 이준석 내쫓고 국힘, 대통령 20대 여성 지지율은 좀 오르셨겠죠...?

  • @hotshortssuncheon
    @hotshortssuncheon 3 개월 전 +193

    진짜 이런 토론 너무좋다. 진짜 국민을 위한토론..맨날 누구디올백얘기보다 훨좋다

    • @user-kq3fy6nu6f
      @user-kq3fy6nu6f 3 개월 전 +10

      우리지역 은 지하철은 꿈속에서나 구경합니다
      참고로60대후반입니다
      이준석 안 을찬성합니다

    • @kakaoshin1244
      @kakaoshin1244 3 개월 전

      디올백 뇌물 받아놓고 아무 처벌도 안하니 국민들이 아우성인거죠~
      구속 시켰으면 아무도 얘기 안하죠 😂😂

    • @user-rx5eb6sn1p
      @user-rx5eb6sn1p 3 개월 전

      ㅡ​@@user-kq3fy6nu6f😮😮ㄷ

  • @user-tl9gj6rg4d
    @user-tl9gj6rg4d 2 개월 전 +2

    근데 논리나 통계 등등
    다 이준석이 좋았지만
    노인회 회장님 연세도 많으신데
    말씀도 잘하시고 준비도 진짜 많이 하셨네 대단하십니다.
    80세인데 👍

  • @user-ud1fc6ew6w
    @user-ud1fc6ew6w 2 개월 전 +6

    역시 노인 회장님의 경륜 과 논리에 박수를 보냅니다

  • @JK-pk5cr
    @JK-pk5cr 3 개월 전 +101

    서울 집중 현상을 줄이고 지방을 활성화 시키려면 지방에서 살때의 인센티브가 많아야지 지방을 간다. 지방 살면서 좋은 점이 없는데 굳이 지방에서 살 필요를 못 느낀다. 서울 사는 사람들만을 위한 지하철 무임 승차같은거 폐지해야 한다!!! 일자리가 있어야 사람이 몰리듯이 지방에 일자리 만들어주고 교통 요금을 무료로 해주는 파격적인 시스템을 도입해야 지방이 살아날 것이다. 양질의 일자리가 있어야지 지방이 살고 20-30대가 결혼을 하고 아이를 낳지 자기 한몸 건사하기 힘든데 어떻게 결혼하고 아이를 낳나?

    • @user-sp6ks4vs7q
      @user-sp6ks4vs7q 3 개월 전 +4

      뭐든 공평 해야죠 나도 칠십인데 수도권으로 이사하고 싶을때가 많아요

  • @user-tt4wq9jy5i
    @user-tt4wq9jy5i 3 개월 전 +209

    윤석열 이재명 둘이 싸우는 이야기만 지겹게 듣다가 정책토론 들으니 너무 좋다

    • @user-on8hm9ul9n
      @user-on8hm9ul9n 3 개월 전 +12

      윤석열 정부와 국민의힘당이 혐오정치를 하고 있는데 이재명 대표가 여당과 좋은 토론을 할수 있는 기회가 있는가요?

    • @user-bw4np5ks8q
      @user-bw4np5ks8q 3 개월 전 +9

      윤석렬이 이재몀 대표를 만나야 토론을 하지.
      하지만 만나도 윤석렬은 토론할 실력이 될까?

    • @elon7652
      @elon7652 3 개월 전 +14

      @@K-gooner이재명 혐오론자같으신데 이재명이 뭐가 맘에 안드시는지 모르겠으나 윤석렬과 검찰조직이 이 나라를 엉망진창으로 만드는 이 상황에서, 이재명의 흠을 찾기전에 저 흉악한 검찰 무리를 먼저 없애는게 최우선 과제이지 않나요?

    • @user-zm4bh9eb2d
      @user-zm4bh9eb2d 3 개월 전

      검찰이 죄없는 사람에게 ?
      ​@@elon7652

    • @laurenshin7292
      @laurenshin7292 3 개월 전 +12

      ⁠​⁠​⁠​⁠@@elon7652 저게 어딜봐서 이재명 혐오론자……????? 반명이면 수박이고 이재명지지안하면 이재명 혐오론자..?? 피의자들한테나 검찰무리를 없애는게 최우선 과제 아닌가??

  • @user-eq2op8os9f
    @user-eq2op8os9f 2 개월 전 +1

    국민모두에게 행복한 복지가 돌아가면 좋겠지만.
    돈이... 세금이 없어요.
    세금 낼 인구가 줄어들고 부양해야할 인구는 늘어요.
    연금 개혁등 세금이 들어가는 부분은 시급히 개혁이 필요합니다.
    모두를 위해서요.
    여담으로 매년 뜯어내고 새로 교체하는 보도블럭 가로수 이런거만 안해도 무임승차 요금은 나오겠네요.

  • @yohhelloddube338
    @yohhelloddube338 2 일 전

    와근데 노인회장님 이런 토론에 당당히 응하셔서 침착하게 말씀하시는게 대단하시네..

  • @user-xr1vb3dn7v
    @user-xr1vb3dn7v 3 개월 전 +580

    저도 60대지만 전국의 노인들에게 평등해야한다는 말에 동의를 합니다~

    • @user-nm7mm7kn7n
      @user-nm7mm7kn7n 3 개월 전 +25

      전국에 생존해 계시는 노인들 위해서는 1달 12만 이준석 말이 맞씀니다..활동성 없는 노인들.삶에 보탬이 됨니다

    • @user-dn2oh5uu4h
      @user-dn2oh5uu4h 3 개월 전 +34

      보편적으로 넗게 해택을 주려면 금액은 나중에 바꾸더라도 이준석이 더 합리적이라고 봄
      여기서 갈라치기 드립치는것들은 다 그냥 비난하고 싶은거 뿐임

    • @user-dn2oh5uu4h
      @user-dn2oh5uu4h 3 개월 전 +24

      @@user-nm7mm7kn7n 1년 12만원임 한달 1만원이고 금액은 합의되어야 하는거고 무임승차 가장많은역이 경마장역이 소름돋긴함

    • @user-on9xd3wi2i
      @user-on9xd3wi2i 3 개월 전 +25

      지하철없는시골사는 노인들은 어떻게할 거니
      노인회장님 저도7순지났습니다 이준석공약에 많은노인들이고민하는기회가되였으면합니다

    • @lynnoil
      @lynnoil 3 개월 전

      ​@@user-dn2oh5uu4h노인들이 갈데가 없어서 그렇지 않켔어요

  • @QarLjnT
    @QarLjnT 3 개월 전 +58

    와 정잭토론이다ㅠㅠ 맨날 양당 서로나쁘다고 투닥거리는거 보다가 나라가 망하려고 하나 싶었는데 한줄기 빛이 여기있네요ㅠㅠㅠ

  • @user-lu8eg7um2u
    @user-lu8eg7um2u 2 개월 전

    일단 토론자체는 좋았습니다.서로 말짜르기없이 차분한 토론이였습니다.
    다만 대책면에서는 이준석쪽이 좀더 합리적이라고 생각이드네요. 노인회 회장님의 의견은 결국 국가의 도움을 바라고 지하철의 가격인상을 주장하셨지만 결국 세금과 가격인상의 타격을 받는건 고령화 사회에서 수가적어진 젊은 새대사람들이라고 생각이듭니다. 결국 한쪽에만 책임을 전가하는 대안이라고 생각이듭니다.

  • @user-ci8te4tk2v
    @user-ci8te4tk2v 2 개월 전

    노인회장님 감사합니다
    20:02 개선안을.잘들었읍니다

  • @BT-vr4un
    @BT-vr4un 3 개월 전 +110

    차분한 대응과 토론..
    노인 회장님의 예상밖 토론 자세에 깊이 감사드립니다.

    • @user-pe6pf9to6i
      @user-pe6pf9to6i 3 개월 전 +7

      그러게요. 존중하는 자세가 있는 좋은 토론 같습니다

    • @Oomoomoo_
      @Oomoomoo_ 3 개월 전 +3

      노인 한 명이 죽으면 도서관 하나가 불타는거랑 똑같다는 말씀을 직접 보여주신 토론.

  • @williamtv1541
    @williamtv1541 3 개월 전 +139

    멋진토론 최고입니다.회장님도,당대표님도 너무나좋은 모습 감사드립니다.

  • @user-qs3nh4fe3i
    @user-qs3nh4fe3i 2 개월 전 +3

    난 이준석 쪽 의견에 찬성하지만
    노인회장분도 준비많이 하셨네요

  • @user-vvip
    @user-vvip 2 개월 전 +6

    지하철 우리가 만들었다는 말에 무임승차 찬성

  • @user-gd5vz5df8q
    @user-gd5vz5df8q 3 개월 전 +126

    짜증 안나는 좋은토론 이네요

  • @user-ej5in5me8h
    @user-ej5in5me8h 3 개월 전 +317

    정책 토론의 승자는 대한민국 입니다.
    두 분 모두 수고하셨습니다. 👏

    • @user-cq3pn7xr7s
      @user-cq3pn7xr7s 3 개월 전 +14

      이런 식의 정책 토론
      노친네가 떼쓴 거 빼면 역세권 형평성 문제애 대한 반론으로 지방에선 버스 무료료 이용한다고 말한 거 뿐인데
      이것 조차도 일부 지역에서만 이뤄질 뿐이고 새로 생긴 교통 수단들에선 지속적으로 적용 안되며 이 또한 정부 부담이다 라는 답변 앞에서 어떤 반박도 없었음
      그냥 해외에선 어쩌구 노인들한테만 어쩌구
      진짜 짜쯩나더라

    • @user-vk6hm1pw1r
      @user-vk6hm1pw1r 3 개월 전 +1

      글쓴이도 틀니겠지

    • @jo35600able
      @jo35600able 3 개월 전 +1

      국민들을 위해 더욱 치열하게 싸워주세요

    • @billparr
      @billparr 3 개월 전 +4

      공정성이 문제면 학교 급식부터 다 개인제도로 바꿔, 학교 세금도 폐지하고 아이들 있는 사람들이 알아서 해
      어른들 평생 세금내고 살았는데 너무하다 공정성 따지며

    • @user-hz3kv3in2o
      @user-hz3kv3in2o 3 개월 전

      @@user-cq3pn7xr7s 차라리 할 말이 없거나 잘 몰라서 답변 안 하는 게 나은 거지 이준석의 2200원, 물리 법칙은 무슨 근거임?? 이준석도 근거 없이 막말한 건 마찬가지임.

  • @user-ic1dv2oc5z
    @user-ic1dv2oc5z 2 개월 전

    두분 패널. 모두 멋진 토론입니다. 저도 좀 있으연 60인데 이준석대표님이 던진.화두 듣고보니 참 중요한. 정치 이슈라 생각드네묘^^ 노인회 회장님 입장도 일면 수긍가고요~~😅

  • @user-ie4wj6ql6l
    @user-ie4wj6ql6l 15 일 전 +2

    이준석 은 역시 👍

  • @user-wr3zo2pz3k
    @user-wr3zo2pz3k 3 개월 전 +113

    국회 의원님들 이런토론 이런 정책토론을 하시라고 뽑아드린겁니다.노인회 회장님 신당대표 국회의원이 아닌분들도 이렇게 토론으로 서로에 생각을 나누고 조율하는데 뭐하시는겁니까....

  • @user-po4fk2un1m
    @user-po4fk2un1m 3 개월 전 +119

    이런 의미있는 정책 논의 정말 대단함! 정말 개혁입니다

  • @mr.l7191
    @mr.l7191 2 개월 전 +1

    이렇게 정책으로 경쟁하고 국민이 잘사는 나라를 만드는 데 힘을 모아야 합니다~ 너무 좋은 토론 잘 보았고요. 우리 이준석 대표는 져도 이기는 게임을 선택했네요. 한편으로는 좋겠어요. 기존의 정치권들이 엉망이어서 논란을 일으키는 정책을 발표해도 조금만 정상적인 행보를 하면 주목하게 되네요. 개인적으로는 이번 정책을 지지하진 않지만, 앞으로 우리나라의 정치도 두 분이 보여준 자세와 경청의 모습으로 건설적인 행보를 이어갔으면 좋겠습니다~ 두 분의 격조 있는 토론 잘 보았고, 품격 있는 자리를 만들어준 김현정의 뉴스쇼에게도 감사합니다 :)

    • @user-gy9go8jb8t
      @user-gy9go8jb8t 2 개월 전 +1

      이게 이기는거야 김어준석ㅇ? 어디가 ?ㅋ 합리적이지도 않고 명분은 경마장역 하나 뿐인데 .ㅋㅋㅋ그것 틀린, ㅋ명분, ㅋ

    • @mr.l7191
      @mr.l7191 2 개월 전

      이런 토론을 한다는 거 자체가 기존 정치인들과 다른 모습을 보여주는 거지~ 그게 져도 이기는 게임을 택헀다고 말했던 것 뿐... 선택했다고 모두 이길 순 없듯이 이준석이 과연 이길지는..ㅋㅋㅋ 여튼 이준석 논리가 이긴다고 말했던 것이 아님ㅋㅋㅋ@@user-gy9go8jb8t

    • @user-gy9go8jb8t
      @user-gy9go8jb8t 2 개월 전 +1

      @@mr.l7191 ㅋㅋㅋㅋ 애초에 침소봉대임 복지정책중에 흑자나는 정책은 1개도 없음 적자라서 문제라면 모든 복지 문제를 문제있다고 해야지 , 그게 맞는거지 무상교육 무상급식 그리고 이전 노인들이 낸 세금으로 버스 지하철 시설을 이용하고 니들 왜 이용을 하면서 지금은 니들이 지하철 시설을 쓰지 말라는게 맞냐 그리고 만능인 미래세대의 빚 ?ㅋㅋㅋㅋㅋㅋ 예산은 1년단위로 하는 기본적 구조도 모르니 나중에는 경마장역을 말하는것이지 애초에 전제가 다틀렸는 논의또는 토론이 성립할수가 없음.ㅋㅋㅋㅋㅋ

  • @user-dp5uo8go8h
    @user-dp5uo8go8h 2 개월 전 +6

    공약이라는게 시대적 상황에 따라 좋은 공약이 되기도 하고, 개혁의 대상이 되기도 하는 것 같습니다. 혐오의 정치, 국민의 행복 추구와는 거리가 먼 정치라는 주장들은 이해합니다. 하지만 우리나라의 인구구조를 생각하면 지속 가능성의 측면에서 문제가 있는 기존 제도들이 많습니다. 누군가는 손해를 보더라도 개혁하는 것이 우리나라의 미래와 지속 가능성을 위한 정책이라 생각됩니다. 인구 구조상 현행 무임승차 제도는 시간이 지날수록 부담자는 줄것이고 수급자는 늘어날 것이기에 유지가 어렵고 국가 부담이 증가하겠죠.. 교통 뿐 아니라 국민연금 또한 기존 제도대로면 국고로 부담하는 비율이 늘어날 것입니다. 이는 국채 발행을 늘리거나, 세금을 늘리거나 둘 중 하나로 이어지겠죠… 정리하면 기존에 있던 제도들이 과거에는 좋은 제도였을지언정, 우리나라의 인구 구조상 맞지 않고, 지속 가능한 우리나라를 위해 개혁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노인 분들의 노고와 발전을 위해 힘써주신 것들에 경의를 표하지만, 우리나라를 위해서 개혁의 필요성을 이해해 주시고 같이 고민해나갈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 @user-gy9go8jb8t
      @user-gy9go8jb8t 2 개월 전 +1

      돌려서 말하고 있네 ,ㅋ 복지를 줄이는 개혁임 ?ㅋ 그럼 무상급식 무상교육도 없애야 하는 아님 복지정책중에 흑자인 복지 정책 1개만 말한다면 니말이 맞다고 해줄께 .ㅋ 그리고 착가하는게 서울시도시철도공사는 서울시민 세금이니 니들 세금에서 가져 가는게 아님 그런논리 서울시 지방세는 절반을 왜 지방에 주지 ?ㅋ 그것도 서울시세금은 서울시에서만 집행하면 적자 아님 그리고 정기운행이잖아. 1명을 태우고 가도 가는 것이고 10명을 태우고 가는 것과 차이가 있나 ?ㅋ 그리고 웃긴게 니들이 왜 서울시 적자를 걱정하냐 ? 니들 지역균형개발도 제대로 못하는 것들이 .ㅋㅋㅋ

  • @dhjj9599
    @dhjj9599 3 개월 전 +238

    품격있는 토론 너무 좋았습니다!
    김호일 회장님, 이준석 대표님 감사합니다~

    • @user-zx8wx6lz1q
      @user-zx8wx6lz1q 3 개월 전 +11

      토론자체는 쏘쏘했지만 뒤돌아서 언플할때는 패륜아 정당이니 애를 안키워봐서 그렇다느니 꼰대소리하는것보면...흐음...

    • @user-or4dc6yh6y
      @user-or4dc6yh6y 3 개월 전 +5

      호일이 마산할배! 오래 해 묵는다!😮

    • @user-br7nb4tk5m
      @user-br7nb4tk5m 3 개월 전 +7

      복지 얘기만 나오면 유럽이랑 비교하는데 그 나라들 세금비율 보면 말이 달라지죠. 결국 아무에게도 미움받지 않기위해 재원은 생각치 않고 자꾸 더 드리겠다로만 정치권이 흘러간다면 월급의 50%를 세금을 내는게 아닌 이상 이 나라는 유지가 안될겁니다. 세금내는 인구는 줄어가고 복지대상인 인구는 늘어가는 이 나라에서 증세가 선행되지 않은 복지증대는 사기행위입니다.

    • @user-fm7lu3ez7c
      @user-fm7lu3ez7c 3 개월 전 +1

      경마장 가는 길

    • @heesungna7907
      @heesungna7907 3 개월 전

      호주 의 노인 은 버스 와 전철 과 페리 까지 무제한 으로
      하루 를 타도록 노인 회장님 에게 정보 를 알려드림니다.
      오팔카드 노란색 2.50$ 로 하루종일 타도록 65세이상 에게 마치 휴대폰 사용 시내 통화 시외 통화 가 똑같으며 카톡은 전세계 무료 혜택
      으로… 지구 떠날사람 누군지 구분 될줄 믿습니다! 참나 !

  • @user-cm3tt7jt8q
    @user-cm3tt7jt8q 3 개월 전 +177

    노인회장 이준석대표 이슈주제 토론 좋네요 감사합니다 😊

  • @qkrtnsgh1
    @qkrtnsgh1 2 개월 전 +4

    저런 노인이 회장이라는게 참 부끄럽기 짝이 없구나.
    아 지하철은 승객이 많든 적든 일정한 시간에 움직이니까 문제가 되지 않는다? ㅋㅋㅋㅋ
    저러니 나이를 먹어도 존중은 커녕 존경도 못 받는겁니다.
    지금 지하철이 적작인거고, 그러면 그 부담은 지하철을 돈내고 타는 사람이나 세금으로 보존을 해야될거 아닙니까?
    적자를 어디선가 메꿔야 될건데 그건 누가 할까요? 영감
    제대로 된 어른이라면 소득이 없는 사람도 있고, 있는 사람도 있겠지만 서로 부담을 해서 내야 되는게 올바른것 아니오?
    그리고 통계자료를 보면 60대 이상 노인의 재산비율이 훨씬 높은데 공짜로 타겠다. ㅋㅋㅋㅋ
    이러니 틀딱이라는 소리나 듣고 있는 겁니다.
    지하철 무료는 준석이 말처럼 예전에 적자가 안날때 도입된거고 이제 적자니까 무임승차 나이를 올리거나 폐지하는 것을 생각할떄인거지.
    또 틀딱들이 이야기하는 자기들이 무슨 나라를 건국한 것도 아니고 기여한바가 많다고 그러는데
    그러면 지금 젊은 세대는 받지도 못할 연금을 내면서 틀딱들에게 돈을 주고 있는건 멉니까?
    어른으로 존중받고 싶다면 틀딱같은 생각을 바꾸기 바랍니다.
    그렇지 않다면 절대로 존중할 수 없습니다.

  • @user-gy9go8jb8t
    @user-gy9go8jb8t 2 개월 전 +9

    국회의 사무관 절반으로 줄이면 되는거 아님 유럽처럼 국회의원 혼자 아니면 3명으로 제한 하면 되잖아 .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