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색역 모니터를 위한 ICC 컬러 프로파일 적용 가이드 [4K]

공유
소스 코드
  • 게시일 2020. 03. 25.
  • 멤버십 가입으로 컬러스케일 응원하기 - / @colorscale
    컬러스케일 구독은 bit.ly/32PAy5F
    얼마 전 탑싱크 퀀텀닷 게이밍 모니터 리뷰( • [구매시 주의] 논란의 탑싱크 퀀텀닷 게... )에서 해당 모니터의 컬러 프로파일을 올려드린 적이 있었는데요, 설치 방법을 알려달라는 분들이 계셔서 영상을 찍게 되었습니다.
    프로파일은 모니터의 자기소개서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특히 광색역 모니터는 제대로 된 프로파일이 없으면 색을 과장시켜 표현하고, sRGB 영역 바깥의 디테일을 제대로 못 보여주게 됩니다. 더 좋은 모니터를 더 안 좋게 사용하는 거죠. 아, 참고로 프로파일은 모니터의 자기소개서인 만큼 해당하지 않는 모니터의 프로파일을 사용하면 화질이 더 안 좋아집니다!
    윈도우즈의 경우 특정 앱에서만 컬러 프로파일을 통한 색 관리가 적용됩니다. 반면에 맥의 경우 운영체제 전반적으로 색 관리가 동작합니다. 단, QuickTime 이외의 동영상 플레이어 등에서는 별도의 언급이 없다면 색 관리가 동작하지 않습니다.
    - Windows 10, 8.1, 7 프로파일 설치 방법 (영상 01:00)
    1. 제어판 - 색 관리 - 모든 프로필 탭으로 이동
    2. 추가 버튼을 누르고 다운로드한 프로파일을 선택
    3. 장치 탭으로 이동
    4. 사용 중인 디스플레이 장치를 선택하고 '이 장치에 내 설정 사용' 체크박스에 체크
    5. 추가 버튼을 누르고 ICC profile에서 추가할 프로파일을 선택
    6. 재부팅
    - macOS 프로파일 설치방법 (영상 03:40)
    1. 파인더를 열고 상단 바에서 이동-폴더로 이동(혹은 커맨드 + 시프트 + G)
    2. '~/Library/ColorSync/Profiles/' 입력 후 이동 (시스템 전역에 프로파일을 적용하기 위해서는 /Library/ColorSync/Profiles/ 경로로 이동)
    3. 다운로드한 프로파일을 해당 폴더로 이동 혹은 복사
    4. 시스템 환경설정 - 디스플레이 설정에서 선택할 디스플레이의 색상 탭으로 이동
    5. 디스플레이 프로파일 목록에서 추가한 프로파일을 선택
  • 과학기술

댓글 • 191

  • @ColorScale
    @ColorScale  4 년 전 +17

    얼마 전 탑싱크 퀀텀닷 게이밍 모니터 리뷰(krplus.net/bidio/cdSZX5aEnm-somE)에서 해당 모니터의 컬러 프로파일을 올려드린 적이 있었는데요, 설치 방법을 알려달라는 분들이 계셔서 영상을 찍게 되었습니다.
    프로파일은 모니터의 자기소개서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특히 광색역 모니터는 제대로 된 프로파일이 없으면 색을 과장시켜 표현하고, sRGB 영역 바깥의 디테일을 제대로 못 보여주게 됩니다. 더 좋은 모니터를 더 안 좋게 사용하는 거죠. 아, 참고로 프로파일은 모니터의 자기소개서인 만큼 해당하지 않는 모니터의 프로파일을 사용하면 화질이 더 안 좋아집니다!
    윈도우즈의 경우 특정 앱에서만 컬러 프로파일을 통한 색 관리가 적용됩니다. 반면에 맥의 경우 운영체제 전반적으로 색 관리가 동작합니다. 단, QuickTime 이외의 동영상 플레이어 등에서는 별도의 언급이 없다면 색 관리가 동작하지 않습니다.
    - Windows 10, 8.1, 7 프로파일 설치 방법 (영상 01:00)
    1. 제어판 - 색 관리 - 모든 프로필 탭으로 이동
    2. 추가 버튼을 누르고 다운로드한 프로파일을 선택
    3. 장치 탭으로 이동
    4. 사용 중인 디스플레이 장치를 선택하고 '이 장치에 내 설정 사용' 체크박스에 체크
    5. 추가 버튼을 누르고 ICC profile에서 추가할 프로파일을 선택
    6. 재부팅
    - macOS 프로파일 설치방법 (영상 03:40)
    1. 파인더를 열고 상단 바에서 이동-폴더로 이동(혹은 커맨드 + 시프트 + G)
    2. '~/Library/ColorSync/Profiles/' 입력 후 이동 (시스템 전역에 프로파일을 적용하기 위해서는 /Library/ColorSync/Profiles/ 경로로 이동)
    3. 다운로드한 프로파일을 해당 폴더로 이동 혹은 복사
    4. 시스템 환경설정 - 디스플레이 설정에서 선택할 디스플레이의 색상 탭으로 이동
    5. 디스플레이 프로파일 목록에서 추가한 프로파일을 선택
    컬러스케일 구독은 bit.ly/32PAy5F

    • @moonphase5531
      @moonphase5531 4 년 전

      크롬기반 엣지부터는 p3 구별 가능합니다

    • @ColorScale
      @ColorScale  4 년 전

      넵. S20 시리즈도 색을 정확하게 보여주는 디스플레이 중 하나입니다. 작년 말부터 올해 초까지 플래그십 스마트폰들 구할 수 있는 거 다 구해서 한꺼번에 비교 리뷰 기획중입니다

    • @ColorScale
      @ColorScale  4 년 전

      넵. 아직 일반 사용자들 대상으로 업데이트 푸시가 나가지 않아서 해당 내용은 언급하지 않았습니다. 좋은 내용 남겨주셔서 감사합니다.

  • @Q_20
    @Q_20 4 년 전 +2

    항상 친절하고 쉬운 설명으로 큰 도움을 받고 있습니다! 고맙습니다

  • @HorgaardenJack
    @HorgaardenJack 4 년 전 +14

    블루님 요즘 자주 포스팅 해주셔서 정말 좋습니다!!

    • @ColorScale
      @ColorScale  4 년 전 +3

      요번주에 올라간 두개 다 가벼운 컨텐츠라 ㅠㅠ 앞으로도 가벼운 컨텐츠 계속 섞어서 속도 내 보겠습니다

    • @HorgaardenJack
      @HorgaardenJack 4 년 전

      @@ColorScale 굿굿입니다! 사실 XDR 관련 리뷰를 기다리고 있으나 연애(?)하는 심정으로 밀당하시는 걸로 간주 하겠습니다! 무엇보다도, 대부분의 컨텐츠가 유익해서 꼬박꼬박 챙겨 보게 되네요~

    • @ColorScale
      @ColorScale  4 년 전 +1

      이제는 진짜 한달 내에는 꼭 완성하려고 합니다 ㅋㅋㅋㅋ 그 사이에도 컨텐츠들 꽤 올라갈테니 지금처럼 계속 챙겨봐주세요~

    • @HorgaardenJack
      @HorgaardenJack 4 년 전

      @@ColorScale 감사합니다!! 블루님~ 아까 말씀하셨던 카탈리나 업데이트 관련해서 댓글 남겨 놓았습니다~ 나중에 시간 여유 있으실 때 확인 부탁 드리겠습니다! 좋은 컨텐츠 또 기대할게요!

    • @ColorScale
      @ColorScale  4 년 전 +1

      넵 낼중에 답변 남겨드릴게요

  • @user-tt1ly8om5f
    @user-tt1ly8om5f 4 년 전 +33

    3:15 일러스트레이터 발음 뭐야뭐야ㅋㅋㅋㅋ

  • @wholeshirimpwhopper

    와 감사합니다 1시간동안 해매고있었는데,,

  • @dmeinmq4741
    @dmeinmq4741 년 전

    세상에 이걸 모르고 3개월을 쓰고있다가 첨으로 알아서 한번 해봤더니, 정말로 안보이던 나침반이 보이기 시작했습니다. 정말 신기하네요

  • @nkk5930
    @nkk5930 4 년 전 +1

    우와~ 열일하는 갓ㅍ!!
    오늘 비온다는데 그러면..기분좋아요?
    잘봤어요!!

    • @ColorScale
      @ColorScale  4 년 전

      ㅋㅋㅋㅋ 아뇨... 비 별로 안 좋아해요

  • @cogitatute23
    @cogitatute23 4 년 전

    프로파일을 만들어 주신다니 앞으로 모니터 살때는 채널에서 소개한 모니터로 해야겟네요

    • @ColorScale
      @ColorScale  4 년 전

      헛. 빨리 많이 소개해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user-yz1td4dl2f
    @user-yz1td4dl2f 2 년 전

    정림전자 QLED 모델도 리뷰해주세요!

  • @needm3880
    @needm3880 4 년 전 +1

    머리스타일이 깔끔해지셨네요

  • @hyohyopp
    @hyohyopp 년 전

    나침반이 그림판에만 보이고 크롬이나 익스플로어 나침반 안보이는데 정상인가요?

  • @user-zp5if3fu3j
    @user-zp5if3fu3j 3 년 전

    좋은 정보다 따봉 박고 갑니다

  • @around38788
    @around38788 3 년 전 +1

    블루님 항상 영상 잘보고 있습니다!
    이번에 M1 맥미니 입문하면서 4k모니터로 LG 27UL550를 살까 고민중인데 이 모니터도 리뷰해주실 수 있나요? 비싸지 않은 모니터로 찾아본건데 괜찮은지 리뷰 부탁드립니다ㅜㅜ

  • @cychung95
    @cychung95 4 년 전 +14

    TMI 이긴 하지만 크로미움 기반으로 만든 신버젼 엣지에서는 광색역을 지원합니다.
    넷플릭스를 4K로 보려면 엣지를 써야되는 문제가 있죠..
    넷플릭스 4K 영상을 보는데 색역도 챙기시고 싶으신 경우 엣지를 베타 버젼으로 업데이트를 하시면 4K 광색역으로 시청이 가능합니다?
    아마 이정도 채널 보시는 분들은 다 아실것 같긴 하네요...^^

    • @ColorScale
      @ColorScale  4 년 전 +4

      넵. 원래 영상에 글자로 넣으려 했다가 TMI인것 같아서 뺐는데 (아직 업데이트 푸시가 나가지는 않았더라구요) 이렇게 댓글로 많은 분들 보실 수 있게 적어주시니 감사합니다.

    • @id9850
      @id9850 3 년 전 +1

      크로미움기반 엣지는 넷플릭스 시청시 일반엣지처럼 색역이 출력되는걸로 알고 있습니다 ..아니면 fhd이상에 올바른 색역지원이가능한가요?

    • @cychung95
      @cychung95 3 년 전 +1

      HA NEUL KIM 브라우저 색역 테스트 사이트 참고 해봤을땐 본문처럼 크러미움 엣지는 광색역 정상 지윈으로 나왔어요 ㅎㅎ 혹시 넷플릭스는 다른 무언가가 있는가요~?

  • @ljh676
    @ljh676 3 년 전

    윈도우환경에 색 관리에서 고급 항목에는 만질건 없는건가요?

  • @iiiIIiiiIiIIIillii
    @iiiIIiiiIiIIIillii 4 년 전 +5

    이제 리뷰한 모니터만 사야겠군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ColorScale
      @ColorScale  4 년 전 +1

      ㅋㅋㅋㅋ 잘 팔리는 거 위주로 리뷰 하겠습니다

    • @user-ob6jb5bu6f
      @user-ob6jb5bu6f 3 년 전

      R€VÏËŴ MØÑÌT€R

  • @mlkwy
    @mlkwy 4 년 전

    펜타일 vs rgb배열과 관련해 lcd와 oled의 ppi 비교에 대한 정보를 알고 싶어요!

    • @ColorScale
      @ColorScale  4 년 전

      기회 되면 해당 내용도 다뤄보겠습니다

  • @user-nm7ow4if7b
    @user-nm7ow4if7b 4 년 전 +2

    정말 굿입니다 근데 프로파일 만드는건 어떻게하는건가요? 특정기계가있는건가요 캘리해주는기계그런건가요? 블루님은 목소리가 좋아요.. 뭐랄까 또렷하다고해야하나 그래서 듣기가 편함.

    • @ColorScale
      @ColorScale  4 년 전 +1

      분광광도계가 있으면 베스트고, 그게 아니라면 색도계가 필요합니다. 칭찬 감사드려요 ㅎㅎ

  • @user-zw3om3in5g
    @user-zw3om3in5g 년 전 +1

    이런 광색역 모니터를 크롬이나 크로미움 기반 신버젼 엣지에서 사용하면 일반적으로 많이 보는 영화, 유튜브, 게임에서 사용하면 일반 sRGB 100% 지원하는 모니터보다 색감이 더 좋은가요?
    또 모니터에서 sRGB 모드 설정을 하고 사용하게 되면 그냥 광색역 모니터여도 sRGB 범위에서만 색이 표현돼서 sRGB 100%모니터와 차이가 없는 건가요?

  • @user-ux7nx4iw6o
    @user-ux7nx4iw6o 3 년 전

    궁금한게 하나 있어 질문드립니다. dci-p3 광색역 모니터에 컬러 프로파일을 적용하려 하는데, 현재 제가 해당 모니터 프로파일과 dci-p3프로파일 두개를 가지고있는데 둘중에 어떤걸 적용하는게 맞는건지 헷갈려서 질문드립니다.

  • @user-vq4ik5pg8b
    @user-vq4ik5pg8b 3 년 전

    컬러 프로파일은 모니터마다의 고유 파일을 다운받아야만 하나요?

  • @hyunchulyim2902
    @hyunchulyim2902 4 년 전 +1

    오호 감사합니다

  • @vsofra4447
    @vsofra4447 4 년 전

    게임기같은 것들은 직접 캘리브레이션 하는 방법밖에 없을까요? 영상 잘보고 있습니다.

    • @ColorScale
      @ColorScale  4 년 전

      게임기는 그냥 그대로 하시는 거 말고는 방법이 없을 듯 합니다 ㅠㅠ

  • @2007brik
    @2007brik 4 년 전

    맥이 이런 부분에서는 확실히 신경을 쓰는 부분인 것 같네요~

    • @ColorScale
      @ColorScale  4 년 전

      컬러 매니지먼트 쪽에서는 애플이 신경을 많이 쓰죠

  • @user-vq4ik5pg8b
    @user-vq4ik5pg8b 3 년 전

    컬러프로파일 먹이고 보는 빨간그림은 뭔가요??

  • @pet_food
    @pet_food 년 전

    블루님 좋은 영상 감사합니다 근데 궁금한게 있습니다 맥은 색상 프로파일을 자동으로 잡아준다고 들었습니다 제가 엘지 울트라 파인을 사용중인데 p3 를 설정해서 사용하고 싶습니다, 그럼 맥 os 내 색상프로파일에 LG xxxxx 뭐라고 적힌 모니터 기본 색상 프로파일을 선택후 모니터 직접 설정에서 p3 로 잡으면 되는건지? 아님 os 내 색상 프로파일에서도 p3 잡고 모니터 직접 설정에서도 p3 를 둘다 잡아야 하는지 궁금해요 ㅠㅠ

  • @user-xl1xj7cr6r
    @user-xl1xj7cr6r 3 년 전 +1

    TFG270Q14VQ 모니터 프로파일 부탁드려도될까요? ㅠㅠ 모니터 구매하고나서야 이 영상본게 후회되네용..!

  • @user-ng9zk8fw3o
    @user-ng9zk8fw3o 4 년 전 +1

    32gk850f는 dci-p3 95%인데도 LG에서 제공하는 프로필로는 로고가 보이지 않네요 ㅠㅠ

    • @ColorScale
      @ColorScale  4 년 전

      아마 제대로 된 프로파일이 아닌가봅니다 ㅠㅠ

  • @user-dx9dk9es1c

    색관리에서 색프로필을 추가하려는데 추가버튼이 비활성화 되어있의요ㅠㅠ 뭐가문제일까요?

  • @pvp2740
    @pvp2740 3 년 전

    프로파일해서 똑같이따라햇는네 크롬에서 나침반이안보이면적용이안된건가여?
    고급에 디스플레이보정 사용에 체크해야되는건가여?

  • @user-rl3kn7qj8f

    영상 잘봤습니다! 혹시 한성모니터 ULTRON2758 모델 ICC 파일 있으신가요 ㅜㅜ 전 아무리 찾아도 못찾겠어요..

  • @user-cl5yj4ph5z
    @user-cl5yj4ph5z 3 년 전

    안녕하세요! 영상 잘 보면서 많이 배우고 있습니다!
    영상 관련 질문 하나드리고 싶습니다!
    삼성 U32D970이라는 adobergb, 하드웨어캘리 지원 모니터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MAC으로 본체를 바꾸니 삼성에서 하드웨어캘리 프로그램 업데이트를 몇년전 중단해서 더이상 쓸 수 없더라고요 ㅠㅠ
    어떤 자료에서는 하드웨어캘리는 캘리 값이 모니터에 저장되어 본체를 바꿔도 기존 설정값으로 볼 수 있다.라고 합니다.
    Windows에서 하드웨어캘리+프로파일 작성되있는 상태로 mac에서 모니터를 사용하려면
    단순히 모니터만 mac에 연결하면 되는 걸까요?
    아니면 windows에서 만든 프로파일을 적용을 같이해야하나요?
    캘리관련하여 물어볼 곳이 많지 않아 댓글로 문의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jaheonlee1166
    @jaheonlee1166 4 년 전 +9

    블루는 2일 1영상을 유지하라 !!

  • @overwatchEsports
    @overwatchEsports 4 년 전 +1

    모니터에 맞는 컬러프로파일을 만드는게 장비없이 가능한가요?
    간단한 프로그램으로 만드는 방법을 1~2가지 본게 있는데.. 약간 맞나? 싶더라고요.

    • @ColorScale
      @ColorScale  4 년 전

      제대로 안 만들어질 것 같네요 ㅠㅠ. 컬러 프로파일에는 해당 모니터의 색역, 화이트포인트, 톤 재현 특성 등의 정보가 들어가는데 색도계, 분광광도계 없이는 측정하기 어려운 수치들입니다.

  • @CAMactuator
    @CAMactuator 4 년 전

    영상 잘 봤습니다. 원래라면 적용해서 쓰고 있어야 하지만 반쪽짜리 컨텀닷 환불한지라 못쓰겠네요..
    그래서 새로운 모니터를 찾고 있는데 혹시 제품 리뷰 요청도 받으시나요?

    • @ColorScale
      @ColorScale  4 년 전

      ㅠㅠ 쌓여 있는 영상이 많아서 아직 리뷰요청은 받지 않습니다. 나중에 영상 쌓인 것들 해소되면 그 때 따로 공지하도록 하겠습니다

    • @ryyong
      @ryyong 3 년 전

      @@ColorScale 빨리빨리올려주세욥!!!!!

  • @net961113
    @net961113 3 년 전 +2

    탑싱크 부도 ㅠㅠ

  • @user-bp9qg5ii4q
    @user-bp9qg5ii4q 4 년 전 +1

    안녕하세요. 모니터 색감에 살짝 관심이 있는데 좋은 채널을 찾았네요 ㅎㅎ
    한 가지 궁금한 게 있는데요, 지금 32UK550와 macOS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macOS 에서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Display P3 프로파일을 사용하면 안 되나요?
    P3 테스트 이미지를 봐도 기본값은 나침반이 안 나오는데 P3 프로파일을 사용하면 보이긴 하는데요..
    mac 에서도 따로 icc를 넣는 걸 보여주시니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건 사용하면 안 좋은 건지 궁금하네요 ㅎㅎ

    • @ColorScale
      @ColorScale  4 년 전 +1

      원칙적으로는 권장하지 않습니다 ㅠㅠ. 요즘 나오는 맥 디스플레이들은 거의 P3 최적화로 나와서 상관없긴 한데 32UK550은 그 정도는 아닌 것 같네요. 다만 기본 프로파일로 쓰는 것보다 나을 수는 있을 것 같습니다.

    • @user-bp9qg5ii4q
      @user-bp9qg5ii4q 4 년 전

      @@ColorScale 답변 감사합니다 ㅎㅎ

  • @user-qi7pi5tm5e
    @user-qi7pi5tm5e 3 년 전

    영상대로 따라해서 적용했는데
    혹시 배그에서도 이 프로파일이 적용되나요??

  • @playdon9792
    @playdon9792 5 개월 전

    컬러스케일님 모니터 내부에 icc 파일이 있는건가요? 근데 같은 모니터에 여러개의 icc파일이 있는 경우는 어떡하나요? 구매처에 물어봐도 그냥 아무거도 해라. 이런문의는 받아본적없다. 이런식이네요;;ㅠㅠ

    • @ColorScale
      @ColorScale  5 개월 전

      모니터 내부에 icc 프로파일이 있지는 않습니다. 다만 모니터 내부에 모니터의 정보를 포함하고 있는 EDID가 있는데 여기 있는 데이터를 이용해서 자동으로 icc 프로파일을 생성해주는 운영체제(macOS)도 있습니다. 어떤 모니터를 사용하시는지, icc 프로파일은 어떤 게 있는지를 좀 더 자세히 알아야 적절한 답변을 드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playdon9792
      @playdon9792 5 개월 전

      @@ColorScale 헉 답변해주셨네요. 항상 유튜브 잘 보고있어요 ㅎㅎ 별로 안유명한 중국 innocn이란 회사 모니터, 한성컴퓨터 모니터 둘 다 맥이랑 연결하니까 해당 모니터의 icc가 맥 디스플레이 설정에서 잡히더라고요. 첫 연결했을 때는 모니터에 해당하는 icc 하나씩만 잡혔는데 어찌하다 보니 같은 디스플레이의 icc가 여러개 잡히더라고요. ICC파일들의 이름은 다 해당모니터이름과 알수없는 시리얼넘버같은 알파벳 숫자 조합이라 뭐가 어떤 용도의 ICC로 어떻게 다른건지 알 수가 없네요. 제 느낌에는 C-type, hdmi, dp 등 여러 방법으로 연결해본 후로 그런거같아요. 같은 모니터라도 연결 방식에따라 macos가 다른 icc를 생성할 수도 있나요? 캄삽니다~

  • @indianbob6371
    @indianbob6371 3 년 전

    제품 모델명이 똑같아도 편차가 있을 텐데 한 제품에서 측정한 프로파일을 동일 모델이라 하더라도 다른 제품에서 이용해도 괜찮나 싶네요...
    이럴 바엔.... os에 기본으로 있는 srgb나 p3 프로파일을 그냥 사용해도 되지 않나 싶은데.. 이런 방식은 안 좋은가요?
    그리고.. 맥os는 모니터 연결하면 제품 이름으로 프로파일이 이미 있는 데..(모니터 연결하면서 추가된 건지..) 이거 그냥 이용하는 것도 별로 인가요?

  • @user-gv4pn7tc6i
    @user-gv4pn7tc6i 4 년 전

    궁금한게 위와 같이 설정을 하고, 엔비디아 제어판에서 디스플레이 바탕화면 컬로 설정 조정을 엔비디아 설정을 사용하면 또 틀어지는거 아닌가요?

    • @ColorScale
      @ColorScale  4 년 전

      엔비디아 컬러 조정도 icc 프로파일과 같이 동작할 수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다만 거기서 화이트포인트 등을 크게 건드리면 프로파일의 내용과 디스플레이에 표시되는 실제 화이트포인트가 달라지는 등 프로파일의 의미가 없어질 순 있겠네요

  • @user-db4jj9kv8w
    @user-db4jj9kv8w 4 년 전

    MS 엣지 크로미움 버전 나왔던데, 이것도 컬러 매니지먼트를 지원할까요?

    • @ColorScale
      @ColorScale  4 년 전

      넵! 크로미움 버전은 컬러 매니지먼트 지원합니다.

  • @kunyom02
    @kunyom02 3 년 전

    U2720Q는 리뷰하실 의향이 있으신가여?

    • @ColorScale
      @ColorScale  3 년 전

      지금 시점에서는 없습니다 ㅠㅠ

  • @fumi_
    @fumi_ 4 년 전

    크롬이랑 비교해서 보여주신 엣지가 구버전 엣지인데, 새로 나온 크로미움 엣지는 정상 작동하나요?

    • @ColorScale
      @ColorScale  4 년 전

      넵 크로미움 엣지는 색 관리가 제대로 먹습니다. 아직 일반 사용자들에게 업데이트 푸시가 안 나가서 기존 엣지로 비교했어요~

  • @anklebiter1420
    @anklebiter1420 3 년 전

    한성컴퓨터 ULTRON 3278Q 퀀텀닷 무결점
    이녀석 리뷰와 프로필..부탁드립니다 ㅎㅎ

  • @hwanh267
    @hwanh267 3 년 전

    32ul950을 쓰고있습니다. 윈도우에서는 드라이버 다운받아서 설치하니 프로파일이 잡혀서 그거 쓰고 있는데
    이번에 구입한 m1맥북은 모니터를 연결하니 lg hdr 4k라는 프로파일이 자동으로 잡히더군요 근데 lg홈페이지에
    는 맥용 드라이버가 없는데 맥에서 자동으로 잡히는 프로파일을 쓰면 되는건가요? 아니면 윈도우 드라이버에서 icc파일을
    맥으로 복사한다음에 위 영상처럼 붙여넣어서 써야될까요?..ㅠㅠ

  • @LEEINGEON
    @LEEINGEON 3 년 전 +1

    안녕하세요 블루님! 올려주신 영상들 항상 잘 보고 정보 배워가는 구독자입니다!
    제가 지금 2019년형 아이맥 27인치 5k를 사용중인데 디스플레이 설정에 보니까 여러가지 프로파일을 지원하더라구요! 기본(iMac)부터 시작해서 일반 RGB프로파일, ACES CG Liner, 어도비 RGB (1998), 디스플레이 P3 등등 뭐가 많긴한데 뭐가 뭔지 잘 모르겠더라구요..(첨엔 음악작업용으로 샀다가 파이널컷도 만질 일이 생겨서요ㅠㅠ제 눈에는 다 좋아보이는데 막눈이라..)
    그래서 어떻게 설정해야 이 디스플레이를 제대로 활용할 수 있는지 궁금해서 질문드립니다!
    지금설정은 개봉한 이후로 한번도 안건드린 기본(iMac)으로 되어있습니다!

    • @ColorScale
      @ColorScale  3 년 전

      기본으로 세팅하고 사용하시면 제대로 사용하고 계신겁니다.

    • @LEEINGEON
      @LEEINGEON 3 년 전

      ColorScale 답변 감사합니다!ㅎㅎ

  • @thonyan3865
    @thonyan3865 3 년 전

    안녕하세요 스케일님!
    앞전에 한성퀀텀닷 27인치 모델 프로파일 올려주셨었는데요,
    저는 퀀텀닷 32인치 사용하고있는데 그대로 적용해도 무방할까용?? 동일 디자인에 인치만 더 커진거긴한데 같은 모델만 권장한다고 하셔서 좀 걸리더라구요 ㅜ

    • @ColorScale
      @ColorScale  3 년 전 +1

      인치만 다르다고 해도 특징이 어떻게 다를지 제가 장담할 수 있는 부분이 아니라서요 ㅠㅠ.

    • @thonyan3865
      @thonyan3865 3 년 전

      @@ColorScale 아~ 네! 확인 감사합니다 ㅎㅎ 늦은 댓글인데도 빠르게 답변주셔서 감사드려요!!

  • @user-yo6kp3ts2v
    @user-yo6kp3ts2v 4 년 전

    블루님 궁금한게 있는데 컴퓨터 스피커는 어떤 제품을 구매하는게 좋을까요? 모니터에 스피커 안들어간 제품이 많아서요...

    • @ColorScale
      @ColorScale  4 년 전

      스피커는 저도 잘 몰라서요 ㅠㅠ 죄송합니다

    • @kndol
      @kndol 4 년 전

      음질이 중요하지 않다면 저렴한 PC용 스피커 아무 거나 쓰셔도 됩니다. 음질이 중요하다면 어떤 용도를 주로 사용하길 원하는지나 비용 등에 따라 다양한 제품이 있죠.

  • @quesera6167
    @quesera6167 3 년 전

    델 u2720q 사용중인데 구글링해서 icc 적용하니 광색역이 보이긴 합니다
    근데 이 프로파일은 제품 제조편차도 있을텐데.. 스파이더같은 장비를 빌려서 직접 만들어야할까요? 아니면 아무거나 적용해도 괜찮을까요

    • @ColorScale
      @ColorScale  3 년 전

      커뮤니티 댓글에 달린 답글 확인 바랍니다.

  • @doong_e
    @doong_e 3 년 전

    영상보고 궁금한점이 생겼습니다!
    프로파일을 적용한다면, 8000k모니터에서 프로파일을 적용 후에도 프로파일 지원하는 모니터에서는 8000k기준의 색영역으로 보이는건가요?

  • @user-bk7zr7tj6b
    @user-bk7zr7tj6b 4 년 전

    현직 디스플레이 연구원입니다. 컬러스케일 일원으로 함 뽑아주세요

    • @ColorScale
      @ColorScale  4 년 전

      jinhyeoplee@gmail.com 으로 메일 한 번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jingyu_park
    @jingyu_park 년 전

    HDR을 활성화하면 원래 컬러 프로파일 적용이 비활성화 되나요?
    제가 G9을 사용하고 있는데, 삼성 홈페이지에서 컬러 프로파일을 다운 받아 적용했더니 엣지 브라우저에서 파란색이 보라색으로 보이는 오류가 있습니다.
    윈도우 HDR 사용을 활성화하면 화면이 밝아지면서 색은 정상적으로 보이는데, 윈도우 세팅에서 컬러 프로파일 선택 부분에 프로파일 글자가 사라지면서 비활성화 되어 버리네요..
    (이것만 봤을 때는 컬러 프로파일 장점이 없는 것 같은데, 제대로 적용된게 맞나 싶어요.)

  • @jnj0405
    @jnj0405 2 년 전

    공장 출하 시 컬리브레이션 되어서 나오는 모니터 같은 경우에도 제조사에서 제공하는 모니터 프로파일을 적용해서 사용해야 하나요? 아니면, 그냥 사용해도 되는 건가요? (윈도우 사용 시)

    • @ColorScale
      @ColorScale  2 년 전

      sRGB 색영역의 모니터라면 그냥 사용하시면 되고 광색역 모니터라면 당연히 프로파일을 적용해서 사용해야 합니다

    • @jnj0405
      @jnj0405 2 년 전

      @@ColorScale 답변 감사합니다. 모니터 스펙은 볼륨기준으로 sRGB 160%, DCI-P3: 115%, Adobe RGB: 112% 지만, 실 커버리지가 sRGB: 99%,DCI-P3: 95%,Adobe RGB: 95% 라면 광색역모니터인가요? 그리고, 이 모니터에서 유튜브 영상의 채도가 과장되어서 보이게 되나요?(사람 얼굴이 붉게 보이는 등..)

    • @jnj0405
      @jnj0405 2 년 전

      그리고, 아직까지 윈도우에서의 유투브 영상은 컬러 프로파일이 적용되지 못하죠?

  • @MOAIIBONG
    @MOAIIBONG 년 전

    유투브 영상은 크롬으로봐도 icc 프로파일이 안먹던데 어떻게 방법이 없을까요? 이거떔에 srgb모드 지원하는 27gp950사고싶네요.. 빨간색이 너무 과채도 됐어요

  • @MomoElin
    @MomoElin 4 년 전

    그럼 프로파일 같은 경우는 알아서 구해야 될거 같네요

    • @ColorScale
      @ColorScale  4 년 전

      계측장비로 직접 프로파일링 하는 게 제일 좋긴 하죠 ㅠㅠ

    • @MomoElin
      @MomoElin 4 년 전

      @@ColorScale 제가 삼성 KS8500시리즈를 사용하고 있는데 대기업껄 쓰다 보니 그런 프로파일은 제작사에서 알아서 배포라도 해 주는줄 알았습니다;; 계측장비 사서 알아서 측정해야 되는구나...

  • @user-fu6pd3fn5n
    @user-fu6pd3fn5n 4 년 전

    프리미엄 랩탑 액정은 대부분 광색역을 지원하는데,
    그 중 맥북프로는 캘리브레이션 하지 않아도 기본값 자체가 굉장히 좋더라고요.(DeltaE2000, 감마, Black Level 등등)
    반면 윈도우의 프리미엄 노트북(XPS, X1 익스트림)같은 경우 AdobeRGB 100% 커버만 하지 수치가 좋지 않은데...
    이 경우 캘리브레이션이 필수인가요?
    이 때문에--물론 다른 장점도 많지만-- 100만원 정도 더 주고 맥을 사기도 애매하고요.
    유튜브 영상 정도 만질거면 캘리브레이션 안해도 괜찮은 건지 궁금합니다.

    • @ColorScale
      @ColorScale  4 년 전

      음 색감이나 화질에 욕심을 내신다면 프로파일링 정도까지는 해봄직한 것 같습니다. 그런데 기본적으로 프로파일이 안 들어가 있나요?

    • @user-fu6pd3fn5n
      @user-fu6pd3fn5n 4 년 전

      @@ColorScale 실물은 없고 알아보는 중이라 notebookcheck 리뷰만 보다 보니...프로파일이 있는 지 모르겠습니다.
      제가 얼마 전 구입한 델 모니터는 공식홈페이지에서 프로파일을 다운 받을 수 있더군요.
      제가 사용하는 씽크패드 X1 요가 3세대의 경우 프로파일로 등록 되어 있는데, 항목이 한 10가지는 되어서...뭐가 뭔 지 모르겠습니다.
      근데 요가로 영상 작업할 것은 아니라서 괜찮은데 구매 생각하고 있는 XPS나 씽크패드 익스트림 혹은 P1 프로파일이 제공되는 지 모르겠어서요^^;;
      답 감사합니다!

  • @user-pu1ee7ho1n
    @user-pu1ee7ho1n 4 년 전 +4

    안녕하세요. 굉장히 전문적이고 재미있는 리뷰 잘보고 있습니다.
    혹시 비트엠의 [ B275ips ] 와 프리즘 코리아의 [ M320PU ] 라는 모니터를 리뷰해주실수 있으신가요?
    각각 20, 30만원이라는 가격대인데 무려 어도비RGB 색역 100퍼센트 이상을 지원하는 제품으로 소개되어 있습니다.
    이게 정말이라면 엄청난 가성비인것으로 보이지만, 회사나 가격이 아무래도 의심쩍고, 아는것도 없어 섣불리 구매해볼 용기가 나지 않네요.
    이렇게 모니터에 전문적인 채널에서 리뷰한다면, 그리고 프로파일도 받을수 있다면 너무 좋을것 같습니다.
    혹여 리뷰해주시면 평생 감사하며 살겠습니다.

    • @ColorScale
      @ColorScale  4 년 전 +1

      prod.danawa.com/info/?pcode=5554301 이 제품이 아닌가요? AdobeRGB 100% 얘기는 없는 것 같은데요 ㅠㅠ
      prod.danawa.com/info/?pcode=6236902 이 제품은 가격이 94만원에 달하구요.
      제가 모니터를 잘못 본 것 같은데 링크 함께 남겨주시겠어요?

    • @user-pu1ee7ho1n
      @user-pu1ee7ho1n 4 년 전 +2

      @@ColorScale
      링크를 달면 유튜브 측에서 덧글을 차단 하는것 같습니다ㅠㅜ
      비트엠 제품의 정확한 제품명은 [비트엠 Newsync B275IPS QHD Adobe RGB] 이구요
      프리즘코리아 제품의 제품명은 [프리즘코리아 M320PU HDR BLACK] 입니다.
      그대로 다나와에 검색하시면 바로 나올것 같아요.

    • @stacker0523
      @stacker0523 4 년 전 +1

      @@ColorScale 혹시 추가로 여건이 되신다면
      한성 TFG27Q14VQ도 리뷰해 주실 수 있으신가요?
      위 두 제품과 비슷하게 30만원 초반 가격대에 144Hz, sRGB 100%, AdobeRGB 100%, DCI-P3 95%를 지원하는데
      실 성능이 어떨지 궁금합니다 리뷰해 주신다면 정말 감사하겠습니다ㅠㅠ

  • @name_spdla
    @name_spdla 3 년 전

    혹시 LG 27GL850도 부탁 드려도 될까요?

    • @ColorScale
      @ColorScale  3 년 전

      ㅠㅠ 제가 해당 모니터를 갖고있질 않네요

  • @newhe
    @newhe 4 년 전

    hp에서 나온 sRGB 99% 울트라북(스펙터x360 13 카비R) 쓰고있는데요, 대기업에서 나온 노트북들도 프로파일을 해야할까요? 따로 보정을 해서 나오진 않는걸까요?

    • @ColorScale
      @ColorScale  4 년 전

      sRGB 99% 모니터라면 따로 캘리하지 않으신다면 프로파일 필요 없을겁니다. 그리고 노트북이라면 이미 제대로 세팅이 되어 있을 가능성이 높구요

  • @user-ec5ze8yu5t
    @user-ec5ze8yu5t 3 년 전 +1

    혹시 티비는 icc프로파일 받을수 있는곳 없을까요?

    • @ColorScale
      @ColorScale  3 년 전 +1

      ㅠㅠ 잘 모르겠네요. 컬러스케일에서 빨리 해 볼 수 있도록 할게요

  • @BOILED_EGG123
    @BOILED_EGG123 3 년 전

    삼성 u32j590 모델 붉은색감이 너무 강합니다. 가성비는 좋은데.....
    제조사 제공 프로파일 사용해도 그렇더군요.
    이 모델 프로파일 좀 만들어주세요....ㅜㅜ

    • @ColorScale
      @ColorScale  3 년 전

      ㅠㅠ 제가 제품 보유중이 아니라 어렵겠네요

  • @weirdgiven
    @weirdgiven 3 년 전

    보다가 궁금증이 생겼는데.. 이거 사실 바탕화면에서도 안 되고, 윈도우 웬만한 기본프로그램에선 다 안되고, 게임에서도 안되는걸로 아는데 일반 사용자들이 하는 의미가 있을까요? 차라리 모니터 자체적으로 sRGB 지원하는걸 사야 할거같은데.. (요번에 48cx 샀는데 요건 색역 자동으로 놓으면 알아서 물빠진 색감으로 바꿔주던데 아마 sRGB겠죠?)
    그리고 rtings에서 icc프로파일 다운받으려고 보니까 설명란에 이건 그냥 레퍼런스용으로 올려둔거고 각 제품마다 제품편차가 있기 때문에 적용해서는 안된다고 써있던데, 이거 결국 모니터마다 전부 각각 따로따로 캘리를 해서 만들어야 하는거 아닌가요? (=일반인은 못함)

    • @ColorScale
      @ColorScale  3 년 전

      모니터가 sRGB 에뮬레이션 해 주면 훨씬 낫죠. 근데 그것도 귀찮긴 하고... 그나마 크롬이나 크로미움 기반의 엣지같이 대중적으로 사용되는 브라우저가 컬러 매니지먼트 지원을 하니 의미는 있다고 봅니다.
      rtings에서 말하는 게 맞습니다. 저도 다른 분들의 질문에 대한 답글로 이를 알린 적이 있구요. 정말 정확한 색을 보기를 원한다면 개별 제품마다 따로 측정을 해서 프로파일을 생성하는 게 가장 정확합니다. 다만 같은 색역 자체는 제품간 편차가 크지 않기 때문에 (컬러를 직업적으로 봐야하는 게 아닌)일반 사용자는 같은 패널을 사용한 동일 제품에 한해서 프로파일을 적용한다고 큰 문제가 되지는 않습니다. 물론 가장 베스트는 제조사가 편차치를 어느 정도 이하로만 허용하고 중간값에 맞는 프로파일을 생성해 배포하는 거죠.

  • @jaeug
    @jaeug 4 년 전

    갤럭시북 이온p3지원이라서 테스트 해보려고 같은 그림 익스플로러로 켜니까 안보이고 크롬으로 켜니까 보였는데 이런 이유였군요 크롬에서 로고가 보이면 별도 설정 안해도 되는거 맞나요?

    • @ColorScale
      @ColorScale  4 년 전

      넵. 아마 노트북으로 나가는 제품이니 제대로 된 프로파일이 세팅되어 있는 것 같습니다.

  • @vhbf2435
    @vhbf2435 4 년 전

    광색역 모니터인 레노버 y27q-20 쓰는데 컬러스케일님이 올리신 프로파일 적용해도 문제 없을까요? 일단 적용했을때 광색역 나침반 이미지도 구분 되고 웹페이지에서 지나치게 형광색인 것들도 눈이 편하게 바뀌긴 했는데 아무래도 탑기어랑 스펙 자체는 다른 부분이 많으니 이 프로파일론 정확한 색깔이 안나올까요?

    • @ColorScale
      @ColorScale  4 년 전

      ㅠㅠ 추천드리지는 않습니다. 차라리 Display P3 프로파일을 쓰는 게 낫지 않을까 싶은데 이것도 역시 추천드리는 방법은 아닙니다.

  • @hongsh05
    @hongsh05 4 년 전

    컬러스케일님, 궁금한게 있는데요.
    제가 한성 퀀텀닷 모니터를 dci-p3 95퍼센트 지원한다고 해서 구매를 했고, dci-p3 테스트로 테스트했는데
    파란색사진은 사진안에 글자가 보이는데
    빨간색, 초록색 사진은 글자가 안보이네요..
    이 경우는 모니터의 색재현율이 한성이 공시한 것보다 떨어져서 그런건가요?
    아니면 단지 컬러프로파일을 적용 안시켜서 그런건가요?
    당연히 dci-p3 95퍼센트 지원한대서 보일줄 알았는데 아니네요..
    테스트는 크롬을 통해서 했습니다!!!

    • @ColorScale
      @ColorScale  4 년 전 +1

      아마 프로파일 문제일겁니다.

  • @suomi603
    @suomi603 년 전

    다른모니터를 사용중인데 헷갈리는게 있어서 질문합니다
    dcip3를 지원하는 광색역 모니터로 srgb 컨텐츠를 제작하고 싶은데
    공홈에있는 컬러 프로파일을 적용한후 srgb 모드를 켜서 보는게 나을까요 아니면 컬러 프로파일이 없는 상태로 그냥 공장캘리만 되어있는 모니터로 srgb 모드를 켜는게 나을까요?
    눈으로 보이는 차이는 컬러 프로파일 없이 srgb모드를 킨게 더 색이 더 진해 보이긴합니다.

    • @ColorScale
      @ColorScale  년 전 +1

      음 사실 그 두 방법의 색감이 거의 비슷해야 하는데 눈에 띄게 다르다면 둘 중에 하나, 혹은 둘 다에 문제가 있을거라서 정확하게 말씀드리기가 어렵네요 ㅠㅠ

  • @justu3810
    @justu3810 3 년 전

    영상보거나 게임하는 사람들은 캘리 즉, icc프로파일 적용 안하는게 좋나요 하는게 좋나요?

    • @ColorScale
      @ColorScale  3 년 전

      윈도우즈에서 영상, 게임은 일반적으로 icc 프로파일에 의한 컬러매니지먼트가 안 먹히는 영역이긴 합니다.

    • @justu3810
      @justu3810 3 년 전

      ColorScale 그럼 해도 안먹히니 안하는게 낫나요?? 크롬에서 광색역 이미지 테스트 할때는 작동하는거 같던데 그건 크롬에서만 작동하는건가요?

    • @ColorScale
      @ColorScale  3 년 전

      @@justu3810 일단 적용해두셔서 손해볼 건 없으니 적용해 두셔요. 말씀하신대로 크롬에서는 제대로 동작합니다.

  • @S_toon
    @S_toon 4 년 전

    제조사 지원 프로파일 받아서 적용시키고 재부팅했는데도 크롬에서 저 로고가 안보이면 애초에 모니터가 저 색영역을 지원 안하는거죠? aoc 24v2q 싼맛에 쓰는데 안될줄 알면서도 해봤는디 안되네요 ㅋㅋ

    • @ColorScale
      @ColorScale  4 년 전 +1

      넵 검색해보니 해당 제품은 광색역 모니터가 아니네요.

  • @user-xy4cr3rg5u
    @user-xy4cr3rg5u 4 년 전

    혹시 크롬으로 유튜브보면 그건 제대로된 색이 맞는건가요?? 이번에 삼성 이온 샀는데 어쩐지 쨍하더라니 윈도우에서 지원을 안하는거였네요;;
    ++혹시 롤은 윈도우에서 컬러매니지먼트 지원되는건가요?

    • @ColorScale
      @ColorScale  4 년 전 +1

      비디오에는 지원이 안 되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해당 내용 나중에 좀 더 정확히 확인해볼게요. 롤도 컬러 매니지먼트 지원 안될겁니다.

  • @mygodoh3110
    @mygodoh3110 3 년 전

    이게 모니터 계열만? 적용 되는건가요?
    LG TV를 컴퓨터 모니터처럼 쓰는데 이런 경우는 소용이 없나요?

    • @ColorScale
      @ColorScale  3 년 전

      아뇨 TV를 모니터처럼 쓰는 경우에도 똑같이 ICC 컬러프로파일을 통한 컬러 매니지먼트가 가능합니다.

    • @mygodoh3110
      @mygodoh3110 3 년 전

      @@ColorScale 그럼 현재 LG SUHD TV 65SK9000 이걸로 쓰고 있는데 영상에서 적용한 프로파일로 적용해도 될까요? ㅜㅜ

    • @ColorScale
      @ColorScale  3 년 전 +1

      @@mygodoh3110 앗. 아니요. 말씀하신 TV로 측정해서 만든 프로파일을 사용하셔야 합니다. 이 영상에서는 프로파일 적용 방법만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 @nol_jeon_gyoung_moo

    혹시 저 빨간 사진은 어디서 구할수 있을까요?

    • @ColorScale
      @ColorScale  4 년 전 +1

      webkit.org/blog-files/color-gamut/Webkit-logo-P3.png
      위 링크의 파일입니다

    • @nol_jeon_gyoung_moo
      @nol_jeon_gyoung_moo 4 년 전 +1

      @@ColorScale 감사합니다!

  • @user-wi9cn4mc8d
    @user-wi9cn4mc8d 4 년 전

    Dell ALIENWARE AW3420DW 집에서 게임용으로 구매했지만 재택근무가 길어지며 사진업무를 하게 되었습니다. srgb135%라고 알고 있는데 색이 많이 과장되어있는데 가능하시면 부탁드리겠습니다.
    (G-SYNC 와 커브드/디자인 때문에 구매했습니다.용도에 맞지 않지만 부탁드립니다.)

    • @ColorScale
      @ColorScale  4 년 전

      죄송합니다. 해당 모니터 보유중이지 않아 작업이 어려울 것 같네요

    • @doglus123
      @doglus123 3 년 전

      당신 모니터부터 지원하고 구걸하던지 하시오.
      리뷰어가 갑부야? 제품이 있어야 테스트를 하고 리뷰를 하고 뭘 만들 거 아니야?
      이건 상식 아닌가?

  • @z1m3r14
    @z1m3r14 4 년 전 +1

    겜끝나고 봐야겠다

    • @ColorScale
      @ColorScale  4 년 전 +1

      ㅋㅋㅋㅋ 끝나고 꼭 보세요!

    • @z1m3r14
      @z1m3r14 4 년 전

      @@ColorScale 웅성웅성웅성 내일 영상이 올라간데 웅성웅성 오 진짜? 웅성웅성 알림켜두고 기다려야겠네? 웅성웅성웅성웅성

    • @ColorScale
      @ColorScale  4 년 전

      @@z1m3r14 ㅋㅋㅋㅋㅋㅋㅋㅋㅋ

  • @Player_M.M
    @Player_M.M 3 년 전

    윈도우에서는 전문작업자 아니라면 딱히 필요하진 않겟네요. 당연이 전체적으로 적용이 될줄알았는데.ㅠ

    • @ColorScale
      @ColorScale  3 년 전

      그래도 크롬, 이제는 크로미움 기반 엣지에서도 적용이 되니 일반 사용자들에게도 의미가 있을 듯 합니다

  • @user-phe836sbx1x2
    @user-phe836sbx1x2 4 년 전

    프로파일이 없습니다 ㅠㅠ 다시 부탁드려도 될까요?... 링크가 깨졌어요

  • @user-ck2dv9db1n
    @user-ck2dv9db1n 4 년 전 +1

    진짜 여기에서는 너무많은걸 알아간다

  • @sdyeop
    @sdyeop 4 년 전 +2

    ㄹㅇ 꿀팁 적용하니까 색온도가 좋아졌어요,,!

    • @ColorScale
      @ColorScale  4 년 전

      꿀팁! 50, 50, 50 세팅도 하셨죠?

  • @kho920403
    @kho920403 3 년 전

    전 왜 장치 탭이 없을까요..

    • @ColorScale
      @ColorScale  3 년 전

      윈도우즈 버전이 어떻게 되시죠? 버전에 따라 다른건지 모르겠네요...

    • @user-se9hz1se9x
      @user-se9hz1se9x 3 년 전

      윈도우 XP라하면 꿀잼

    • @kho920403
      @kho920403 3 년 전

      @@ColorScale 이전 KB4497165 상황일때 보이지 않았었는데 댓글보고 windows 10 version 1909 누적 업데이트(KB4556799) 설치 이후 색 관리에서 장치 탭이 보이기 시작했어요 확실히 이게 문제였는지 확인하다가 댓글 다는걸 까먹고 있었네요. 그런데 다른 사람들은 이전 상태일때도 장치 탭이 잘보였다는걸 봐선 이거 문제는 아닌거같아요. 뭔가 업데이트하면서 이전 오류 있던부분이 덮어씌워지면서 수정된가 아닌가 추정하는..

  • @JtoKOTAKU
    @JtoKOTAKU 4 년 전

    2:25 나침반이 안 보이면 제 모니터가 구린 건가요? 으앙

    • @ColorScale
      @ColorScale  4 년 전 +1

      앗 ㅠㅠ 나침반이 미묘하게 보여서 모니터마다 안 보일수도 있겠네요

    • @skonmeme
      @skonmeme 4 년 전 +1

      광색역(eg. DCI-P3)을 지원하는 모니터에서만 보입니다.

    • @JtoKOTAKU
      @JtoKOTAKU 4 년 전

      @@skonmeme ㅇㅎ 그런 거군요

  • @donghyunlee5493
    @donghyunlee5493 4 년 전

    이사람이 ㄹㅇ 모잘알이네 ㅋㅋ

  • @user-yo6kp3ts2v
    @user-yo6kp3ts2v 4 년 전 +3

    요즘 업로드가 많아져서 너무 좋네요!!

    • @ColorScale
      @ColorScale  4 년 전

      그만큼 저는 힘들어하는 중 ㅠㅠ

  • @sc0tty319
    @sc0tty319 4 년 전

    1:01 으악 내눈

    • @ColorScale
      @ColorScale  4 년 전 +1

      ㅠㅠ 탑싱크 모니터가 FHD라

  • @medusasism
    @medusasism 4 년 전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제공되는 프로파일은 27인치 기준인거 같은데 작년말에 출시된 32인치 탑씽크 퀀텀닷 모니터에 적용해도 될까요?

    • @ColorScale
      @ColorScale  4 년 전 +1

      ㅠㅠ 아뇨 권장드리지 않습니다. 화이트포인트가 꽤 다르다는 얘기가 있더라구요

    • @medusasism
      @medusasism 4 년 전

      @@ColorScale 가이드 감사합니다.

  • @junyoungkim6781
    @junyoungkim6781 4 년 전

    윈도우 컬러매니지먼트 진짜 토나와요.. 기본 사진뷰어는 p3이미지 날라가고 그림판에서는 지원되는 이뭔...

    • @ColorScale
      @ColorScale  4 년 전

      ㅠㅠ 그러게요. 안드로이드 컬러 매니지먼트도 아직 갈 길이 멀어 보이더라구요. 한 번 조사해서 영상 만들 계획입니다.

    • @junyoungkim6781
      @junyoungkim6781 4 년 전 +1

      @@ColorScale 맞아요.. 맥-아이폰을 쭉 쓰다가 동영상볼때 노치가 싫어서 S20+로 왔는데 광색역 지원임에도 어플마다 다르고.. 브라우저에서는 P3 이미지 왜곡되서 보이다가 다운받으면 또 잘 표현되고 답답해서 노치있더라도 다시 아이폰으로 바꾸려구요.. 항상 영상 잘보고 있습니다. 안녕하세욧 졸커 ㅋㅋㅋㅋㅋ

    • @ColorScale
      @ColorScale  3 년 전

      @@junyoungkim6781 ㅠㅠ 고생하셨네요. 영상 봐 주셔서 감사합니다!

  • @k2b378
    @k2b378 3 년 전

    인터넷에 이런 영상이 있던데
    krplus.net/bidio/hNBpl5Kop6XcepQ
    이 방법에 대해서 비교 좀 해주세요~~

    • @ColorScale
      @ColorScale  3 년 전 +1

      별로 추천드리는 방법은 아닙니다. 스마트폰 제조사에서 저런 용도로 만들어서 배포하는 경우라면 몰라도 색을 스마트폰마다 조금씩 다르게 처리하기 때문에 정확한 계측이 불가능합니다.

  • @user-ls9qk1ei7w
    @user-ls9qk1ei7w 3 년 전

    어디서 구하는지도 알려줘야지

  • @donghyunlee5493
    @donghyunlee5493 4 년 전

    오랜만에 보는 좆문가 아닌 전문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