폰엔 붙여. 패드엔 떼. 보호필름의 정석 개정판

공유
소스 코드
  • 게시일 2024. 04. 26.
  • 컬러스케일 구독은 bit.ly/32PAy5F
    멤버십 가입으로 컬러스케일 응원하기 - / @colorscale
    컬러스케일의 스테디셀러 아이패드에 필름 붙이지 마세요( • 아이패드에 필름 붙이지 마세요: 보호필름... ) 영상의 개정증보판이 찾아왔습니다. 해당 영상을 보시고 많은 분들이 좋은 의견들과 질문들을 남겨주셨는데요, 이 영상이 그 질문들에 대한 답이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Q. 폰에는 보호 필름/유리 붙여도 되나요?
    A. 네.
    Q. 반사방지 코팅이 너무 약해서 잘 벗겨지지 않나요?
    A. 생각보다 강합니다.
    Q. AR필름이란 게 있던데 그걸 붙이면 어떻게 되나요?
    A. 반사율이 올라가긴 하지만 일반 필름보단 훨씬 낫습니다.
    좀 더 자세한 이유들과 더 많은 내용은 영상에서 함께 살펴보시죠.
    #보호필름 #아이패드 #반사
    0:00 반사 방지 처리
    0:58 아이패드에 필름 붙이지 마세요
    1:13 필름별 반사율 비교
    2:52 블루의 추천
    5:11 새로운 옵션
    6:36 이런 경우에는 붙여도 됩니다
    8:00 결론
  • 과학기술

댓글 • 382

  • @ColorScale
    @ColorScale  11 개월 전 +14

    컬러스케일 구독은 bit.ly/32PAy5F
    멤버십 가입으로 컬러스케일 응원하기 - krplus.net/CRqYpgUV0xPDWignRgTzp6gjoin
    컬러스케일의 스테디셀러 아이패드에 필름 붙이지 마세요( krplus.net/bidio/p7FtmIGhe2i2ZoI ) 영상의 개정증보판이 찾아왔습니다. 해당 영상을 보시고 많은 분들이 좋은 의견들과 질문들을 남겨주셨는데요, 이 영상이 그 질문들에 대한 답이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Q. 폰에는 보호 필름/유리 붙여도 되나요?
    A. 네.
    Q. 반사방지 코팅이 너무 약해서 잘 벗겨지지 않나요?
    A. 생각보다 강합니다.
    Q. AR필름이란 게 있던데 그걸 붙이면 어떻게 되나요?
    A. 반사율이 올라가긴 하지만 일반 필름보단 훨씬 낫습니다.
    좀 더 자세한 이유들과 더 많은 내용은 영상에서 함께 살펴보시죠.
    #보호필름 #아이패드 #반사
    0:00 반사 방지 처리
    0:58 아이패드에 필름 붙이지 마세요
    1:13 필름별 반사율 비교
    2:52 블루의 추천
    5:11 새로운 옵션
    6:36 이런 경우에는 붙여도 됩니다
    8:00 결론

    • @user-wx6ui7tb3i
      @user-wx6ui7tb3i 11 개월 전

      블루형님 이거 한 2년전에 메일로 리뷰 부탁드린 그 제품 맞나요? ㅋㅋㅋㅋㅋ 감개무량합니다.

  • @vivienne__
    @vivienne__ 11 개월 전 +6

    진짜 완벽한 영상입니다…편집도 깔끔하고 정보도 정확하고 영상보고 감탄하고 갑니다

  • @jwwooya
    @jwwooya 11 개월 전 +16

    와 너무 공감됩니다.
    저도 핸드폰에만 강화유리를 붙이고 맥북, 태블릿 같은 경우는 보호필름을 전혀 붙이지 않고 사용하고 있습니다. 애플워치의 경우에도 필름을 붙여 사용해보려고 했으나, 야외에서의 시인성이 너무 안좋아져서 애플워치의 보호필름을 떼어버렸습니다. 결론적으로는 핸드폰에만 강화유리 붙이고 나머지는 생화면으로 사용하고있네요.
    유익한 영상 잘 보았습니다.
    좋은하루 되세요 블루님!

  • @intelRTX458csl
    @intelRTX458csl 11 개월 전 +32

    제가 블루님 영상으로 많은 아이패드 사용자 친구들의 화질을 개선시켜줬습니다
    처음에 떼어내는걸 거부하던 친구들도 컬러스케일 영상을 보여주고 떼어낸뒤 hdr영상을 보여주니 다들 수긍했습니다 ㅋㅋ

    • @ColorScale
      @ColorScale  11 개월 전 +3

      오오 ㅋㅋㅋㅋ 화질에 대한 관심을 증진시키고 계시는군요

  • @Aporik
    @Aporik 11 개월 전 +137

    일반인들 사이에서 저반사처리 = 논글레어, 화질저하됨 같은 느낌으로 많이 알려져있었는데 블루님 덕분에 진짜 저반사가 무엇인지 그게 얼마나 중요한지 퍼지기 시작한같아요

    • @ColorScale
      @ColorScale  11 개월 전 +21

      ㅎㅎ 보람찹니다

    • @user-cu8nu8lr5z
      @user-cu8nu8lr5z 10 개월 전

      아직도 그런분들이 많긴한데 그래도 블루님같은분들덕에 조금은 낮아진거같아 기쁩니다 ㅠ

  •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오늘 코디랑 헤어 완전 찰떡이네요 잘어울립니다

  • @user-pl3wl7xb4k
    @user-pl3wl7xb4k 개월 전

    편집 진짜 깔끔하네 보기가 너무 좋음

  • @certavus8933
    @certavus8933 11 개월 전 +9

    패드프로 12.9" 5세대 하루 3~6시간씩 필기하면서 1년 넘게 썼는데도 눈에 띄는 흠집이나 코팅의 벗겨짐은 없더라고요
    패드는 진짜 화질 차이가 너무 나서 필름 안 붙이는 게 훨씬 나은거같네요 개인적으론

  • @user-ep3zt3hv2u
    @user-ep3zt3hv2u 2 개월 전

    올해 본 영상중 가장 유익했습니다. 감사합니다

  • @user-wq5zp4iw2x
    @user-wq5zp4iw2x 11 개월 전

    속이 뻥 뚫리는 영상이네요😊😊

  • @UtilityBox247
    @UtilityBox247 11 개월 전 +1

    저도 질문 댓글 적었었는데. 그 무렵부터 AR필름 잘 쓰고 있습니다~ 요리조리 보고 비교해봤는데 쓸 만하더라고요. 그래서 추가 구매도 했어요. 아무튼 일반 필름보다는 확실히 코팅 내구성이 약하긴 한 거 같아요ㅎㅎ

  • @user-tc6wc8ek7u
    @user-tc6wc8ek7u 10 개월 전 +1

    그렇군요 수치로 정확하게 설명해주시니까 영상이 정말 유익하군요 그리고 역시 아이패드프로 의 최고의 보호필름은 애플케어 플러스인가요 궁금합니다 ㅎㅎ

  • @OIOI_03
    @OIOI_03 11 개월 전

    항상 좋은영상 감사합니다.
    이번에도 잘보고갑니다!!

  • @user-bz8ch9ox8c
    @user-bz8ch9ox8c 11 개월 전

    존재만으로도 감사한 컨텐츠.

  • @paparaphatv
    @paparaphatv 7 개월 전

    해외에서 아마존으로 구매해야하는데(해외거주), 어떤항목을 살펴보는게 좋을까요? 프라이버시 필름도 저반사코팅이 있을까요?

  • @jww3
    @jww3 11 개월 전

    좋네요
    항상 잘 보고있습니다

  • @gamawoo
    @gamawoo 11 개월 전 +1

    과학과 기술에 기반한 명확한 설명이네요 저는 태블릿이 2개인데 집에 거치해 놓는 태블릿은 아무것도 안하고 들고다니면서 주로 사용하는 태블릿은 화질 포기하고서라도 필름 부착했어요

  • @user-ww5zy3tr1n
    @user-ww5zy3tr1n 27 일 전

    감사합니당 선택장애를 해결해주셨습니다.

  • @user-mx2nx2of3t
    @user-mx2nx2of3t 11 개월 전

    하..너무유익해. 지려버렷어요.

  • @user-ze6ym7oy9i
    @user-ze6ym7oy9i 11 개월 전 +2

    저는 프로 5세대 12.9인치 사용자입니당.. 블루님 영상을 보고 6개월?쯤 전 부터 강화유리 보호필름을 떼고 생화면으로 썼습니다. 쓰면서 애플 펜슬도 자주, 많이 사용 했고 매직키보드도 같이 사용하면서 화면 터치도 손톱으로 막 긁고 기스에 주의하면서 쓰지 않고 그냥 편하게 막 썼어요 !! 그래서 6개월간 이렇게 사용했는데 화면에 아주 미약한 기스 정도는 있습니다 근데 화면을 끈 상태로 폰으로 라이트를 비춰가면서 자세히 보아야 보일 정도이고, 화면을 키고 실사용 하는 상태에서는 눈에 띄게 거슬리지 않는정도에요 이대로 아이패드 자체의 수명이 다 할때까지 쓴다고 하더라도 기스로 인해서 실사용하는 도중 보는데에는 전~혀!! 지장이 없다고 생각합니다 반사 방지 처리된 아이패드 프로를 깨끗하고 밝은 화면으로 보실 수 있도록 해준 블루님께도 감사합니당 !! ㅎㅎㅎ

  • @_Syue_
    @_Syue_ 11 개월 전

    언제나 유용한 깔라스꼐일 조아요

  • @saladinowh
    @saladinowh 11 개월 전

    컬스님 쵝오!!

  • @Spicapika
    @Spicapika 11 개월 전

    깔끔한 정리 감사합니다!

  • @burgerking39
    @burgerking39 11 개월 전

    깔끔한 정리 좋네요 ^^

    • @ColorScale
      @ColorScale  11 개월 전

      ㅎㅎ 좋은 댓글 감사합니다

  • @pp-jr5xk
    @pp-jr5xk 11 개월 전

    폰 패드 쌩으로만 쓰다가 ar 필름 소식 듣고 사려고 했었지만 코팅 내구성이 엄청 약하다는 후기들 보고 걸렀는데.. 언젠가 블루님이 검증 해주시면 좋겠네요 ㅋㅋ

  • @curiouscat22
    @curiouscat22 11 개월 전 +1

    저는 개인적으로 핸드폰도 케이스만 끼고 화면에는 아무 것도 안 붙이는 게 제일 좋은 것 같아요 아예 생폰으로 쓰는 것 보다는 흠집이 훨씬 덜 생기고 화면에 뭐 붙이는 것 보다 훨씬 화질은 좋더라고요

  • @hjh3703
    @hjh3703 11 개월 전 +1

    고도근시에 망막박리 수술까지 해서 유용하게 보고 있습니다.

  • @zzzgd623
    @zzzgd623 11 개월 전

    이걸 또 개정해주시다니 ㅋㅋㅋ
    잘보고갑니다

    • @ColorScale
      @ColorScale  11 개월 전

      꾸준히 같은 질문들이 있어서 한 번 정리해야겠다고 생각했어요! ㅋㅋㅋ

  • @rushtenm
    @rushtenm 10 개월 전

    스코코 AR 필름 한번 해봐야겠네요

  • @kongholy4609
    @kongholy4609 10 개월 전 +1

    약 2년 전? 필름 붙이지 말라는 영상보고 아이폰, 아이패드 모두 필름 떼서 사용 중인데 블루님 덕분에 애케플도 없지만 안깨먹고 화면 깨끗하게 잘 쓰고 있습니다 ㅋㅋㅋ 개이득 ㅋㅋㅋ

  • @ryuah
    @ryuah 11 개월 전 +2

    화질저하는 참아도 지문, 흠집은 못참아..!!

  • @user-ku9ef7zh6o
    @user-ku9ef7zh6o 11 개월 전 +1

    이전 영상 보고 아이패드 생으로 쓰고 있는데 너무 만족합니다!! ar코팅 강화유리도 사서 써봤는데 며칠만에 코팅 벗겨지기 시작하더라고요ㅠㅠ 역시 가혹한 환경에 놓이는 핸드폰에 ar코팅을 안 하는 이유가 있더군여!!

    • @ColorScale
      @ColorScale  11 개월 전

      AR코팅이 약하긴 하죠 ㅠㅠ

  • @dd-rw8ey
    @dd-rw8ey 11 개월 전 +1

    컬러 스케일님 애플 VR 나오면 리뷰.. 기대하고 있겠습니다ㅎㅎㅎㅎㅎ 비싸니까 구매는 마시고 대여해서 리뷰해주세요

  • @dkxkoslekcj
    @dkxkoslekcj 11 개월 전 +241

    마지막 너무 어려워요ㅠㅠ 누른사람 홀수번 안 누른사람 짝수번 누르는거 맞죠?

    • @ColorScale
      @ColorScale  11 개월 전 +87

      으악! 반대입니다 ㅋㅋㅋㅋ

    • @user-xu8up5zw9y
      @user-xu8up5zw9y 11 개월 전 +4

      ㅋㅋㅋㅋㅋ

    • @user-cu8nu8lr5z
      @user-cu8nu8lr5z 11 개월 전 +2

      ㅋㅎㅋㅎㅋㅎㅋㅋㅋ

    • @namulnara
      @namulnara 11 개월 전 +9

      맞습니다 ^^7

    • @ChloeAriko
      @ChloeAriko 11 개월 전 +3

      누르신 상태라면 짝수번으로 계속 누르셔야 하니다. ㅋㅋ

  • @pismomavic9128
    @pismomavic9128 8 개월 전

    안녕하세요.
    보호필름없이 팬을 사용하면 흠집은 어느정도인지요?

  • @user-lc7vy1cx3s
    @user-lc7vy1cx3s 11 개월 전

    AR필름 시중에 좀비~ 회사와 스~ 회사가 있던데
    품질차이가 궁금하네요. 후속영상 기다리겠습니다 ㅋㅋ

  • @HW-B-
    @HW-B- 개월 전 +1

    메탈 펜촉 쓴다면 이미 반사 방지가 된 태블릿이어도 필름 붙이는게 좋더라구요. 아무래도 메탈이라 그런지 자잘한 기스가 더 잘 생겨서...

  • @zozeeeo
    @zozeeeo 10 개월 전 +1

    저도 필름을 쓰지 않고 전자제품을 사용하는데, 최근에 생각이 바뀌었습니다. 뭐 폰에 조금 기스나고 스크래치 생길 때 쯤이면 바꿀 때가 되니 괜찮다- 이거였는데, 제일 큰 문제가 올레포빅 코팅이 그 정도로 오래버텨주지 못하는 것 같더라고요. 화면에 지문 잘 남는거 너무 꼴보기 싫어서, 이것 때문에 다음부터는 그냥 강화유리필름 싼마이로 교체하면서 사용하려고 합니다.. 혹시 올레포빅코팅 관리하는 방법같은게 따로 있을까요?

  • @welchs0
    @welchs0 11 개월 전 +1

    이 영상보고 벨킨 템퍼드 구매 했어요. 감사!

    • @shysana911
      @shysana911 11 개월 전

      저도 블루님 영상 보고 벨킨 템퍼드 사서 아이폰에 붙였는데 진짜 좋아요

  • @gwaky7328
    @gwaky7328 11 개월 전

    저번 영상보고 아이패드에 필름 바로 제거하고 너무 쾌적하게 잘 사용했습니다
    이번 영상도 유익하게 잘 봤습니다!
    근데 혹시 모니터도 알콜스왑으로 닦으시나요? 아니면 따로 닦는 방법이 있으신가요

    • @ColorScale
      @ColorScale  11 개월 전 +1

      프로 디스플레이 xdr 나노텍스쳐는 진짜 약간 겁나서 시키는 대로 닦고 있구요(전용천 사용), 글레어한 모니터는 그냥 알콜스왑으로 닦습니다.

  • @user-cu8nu8lr5z
    @user-cu8nu8lr5z 9 개월 전

    8:10 반사율이나 이런부분에선 그럴수있으나 화면품질이나 화면 변색이랑 얼마나 원래유리에 가까운 터치감이랑 여러부분에서 그래도 조금은 가격대가 있는재품이 낫지않을까싶네요... 그리고 강화유리필름도 반사율이 엄청올라가는게 눈에 띄는제품들이 많아 사용하지않는데 반사율 낮은제품은 어떻게 찾는게 좋을지 궁금합니다.

    • @ColorScale
      @ColorScale  6 개월 전

      투과율 부분에서 차이가 없다는 측정값을 제시해드렸습니다. 터치감 부분은 제가 정량화할 수 없는 부분이라 의견은 없습니다. 반사율 낮은 제품은 여럿 사서 비교해 보는 수밖에 없긴 하네요 ㅠㅠ

  • @palette967
    @palette967 11 개월 전 +129

    무작정 폰에도 필름 붙이지 말라고 하시는 분들이 계시던데 역시 수치로 정리해주시는 컬러스케일 믿고 봅니다

    • @ColorScale
      @ColorScale  11 개월 전 +20

      ㅎㅎ 응원 감사합니다

    • @yyhk_007
      @yyhk_007 11 개월 전 +2

      저는 그냥 다 때는중

    • @user-ps7sc3du2s
      @user-ps7sc3du2s 11 개월 전

      폰에 필름붙히면 생폰보다 화질저하가있는건 사실이긴하지만.. 취향차이죠

    • @skonmeme
      @skonmeme 11 개월 전

      화질 손해보면서 주기적으로 필름까지 갈아야하는 것보다는 애플케어가 훨씬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필름 가격만 생각하기보다는 거기에 들어가는 노동력도 같이 생각해보세요.

    • @palette967
      @palette967 11 개월 전 +17

      @@skonmeme 애플 케어 든다고 리퍼 공짜로 해주는것도 아닙니다 ㅎㅎ 필름 장당 몇천원에 붙이는거 3분도 안걸리는데요

  • @user-iz3ij5ew7c
    @user-iz3ij5ew7c 7 개월 전

    4년만에 아이패드 프로 4세대 11인치 선물 받았는데 필름 생각하다 새로운 사실을 알았네여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구독 좋아요 ^^

  • @user-tp1ev7qv4l
    @user-tp1ev7qv4l 11 개월 전 +1

    아이폰에는 반사방지 코팅이 안되어 있는지 몰랐는데, 폰의 경우엔 디스플레이가 항상 노출되어 있어서 쌩폰 몇일만 써도 기스가 생겨서 강화유리 붙여쓰게 됐는데, 뭐 저반사니 이런거 신경 안쓰고 그냥 맘편히 싼거 사서 쓰면 되는거였네요 ㅎㄷㄷ...

  • @user-ri1ve1nb1y
    @user-ri1ve1nb1y 11 개월 전 +1

    패드나 폰 닦을 때 Z사 렌즈 클리너를 쓰고 있습니다. 의료용으로 나온 알콜스왑이나 일반적인 극세사 천으로 닦는 분들도 있는데요. 닦는 방법에 따른 차이도 있을까요?

  • @name_spdla
    @name_spdla 11 개월 전 +1

    필기감 때문에 종이질감, 저반사 필름 택하시는 분들은 자석식 필름이나 알리에서 파는 펜촉(제품명은 모르고 유튜브에 펜촉 찾아보면 있음) 쓰시면 좋습니다

  • @kimmingu00
    @kimmingu00 개월 전

    돈 주고 보고 싶은 영상입니다.❤

  • @BbongbbongE
    @BbongbbongE 11 개월 전 +2

    개인적으로 액정필름은 콘ㄷ....이랑 비슷하다고 생각해요 당연히 쌩액정이 젤 좋지만
    위험성때문에 조금의 손해?불편함?을 감수하고 안전을 얻는 ㅋㅋㅋㅋㅋ

    • @ColorScale
      @ColorScale  11 개월 전 +2

      앗! 그렇게 해석이...ㅋㅋㅋ

    • @yukina_reloaded_
      @yukina_reloaded_ 10 개월 전 +1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Josephzoestar
    @Josephzoestar 11 개월 전 +1

    이게 맞죠 폰엔 붙일 수밖에 없고 패드는 보호 커버가 있으니 떼는 게 더 좋고

  • @Shineyongs.
    @Shineyongs. 11 개월 전 +1

    가혹한 환경에 노출되는 전자 기기들은 반사방지 처리 안되어 있는거 배우고 갑니다

  • @azzinny
    @azzinny 8 개월 전

    0:12 실증적으로 장비 측정 수치와 함께 보여주시니 정말 고마운데, 딱딱한 걸 LG 스크린에 접촉하게 하면 안되는 거 아니낙요? 비싼 물건들이라 조심스럽고 아까워서

    • @ColorScale
      @ColorScale  8 개월 전

      아하 걱정해주셔서 감사합니다. 흠집 안 나게 조심히 촬영했습니다!

  • @bluetran1
    @bluetran1 11 개월 전 +2

    전 터치할때도 유리표면을 만지는게 좋아서 스마트폰에도 안 붙인지 오래되었지요

    • @ColorScale
      @ColorScale  10 개월 전

      ㅎㅎ 저도 유리 만지는 촉감 좋아해요!

  • @user-iz1il8cn3c
    @user-iz1il8cn3c 11 개월 전

    진짜 반사율에 미친 사람… 점점 나도 디스플레이 볼 때 마다 신경쓰임..

  • @user-dd8vy9pv6p
    @user-dd8vy9pv6p 11 개월 전

    헉 지난영상보고 맥북에 저반사처리 안되있는줄알고 ar필름사서붙였었는데 당장떼야겠네요

  • @DanielLee-nv3bb
    @DanielLee-nv3bb 3 개월 전

    유익한 영상에 좋아요부터 눌렀습니다
    알콜 스왑 에탄올 함유량이 83%인데 오래 사용하신 1세대 ar 코팅이 균일하게 살아있다는게 놀랍네요
    실사용 하시는동안 알콜스왑으로 닦아주는 주기와 빈도는 어땠는지 꼭 답변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항상 좋은 영상 감사합니다!

  • @oho565
    @oho565 10 개월 전

    좋은 영상 감사합니다
    m1 아이패드를 최근에 구매하였고 별 생각없이 종이질감 필름을 붙여놨는데요, 막상 생각해보니 제가 그림을 그리고 하는 일보다는 사진, 영상 작업 적인 목적으로 사용할 일이 훨씬 많을 것 같습니다(라이트룸, 다빈치 리졸브 등) 사실 아이패드로 고화질을 즐긴다기보단, 제대로 된 색을 보고 판단하여 작업하는게 중요해지는 상황인데 이런 종이질감 필름이 붙어있다면 컬러적인 부분에서도 손해가 심할까요? 지금 바로 뜯어버릴까 고민중입니다.

  • @Sp-Ice
    @Sp-Ice 11 개월 전

    AR코팅이 되어있으면서도 미끌거리는 촉감을 낼 순 없는걸까요...
    저반사 코팅이 밝기 세기를 낮게해도 잘 보여서 참 좋은데
    리듬게임을 자주하는지라 생으로 쓰기에는 촉감이 뻑뻑하더라고요.
    어쩔 수 없이 강화유리필름 붙이고 밝기를 세게해서 쓰고 있습니다.

  • @walkmans4
    @walkmans4 10 개월 전

    일반 논 글레어패널의 노트북을 사용중인데 약간 뿌연 느낌이 있습니다. AR반사방지필름을 붙이면 화질 향상이 있을까요? 아니면 안 붙이는게 나을까요?
    노트북은 MSI제품이고 미니LED패널입니다.

  • @user-jv7ew8pj5d
    @user-jv7ew8pj5d 4 개월 전

    이 영상을 보고 에어4 강화유리 필름 바로 떼어버렸습니다 확실히 화질이 쨍하긴한데 지문이 많이 묻긴하네요 😊

  • @pray4skylark
    @pray4skylark 11 개월 전

    3. 험하게 쓰는 블루도 화면을 보호하는 뚜껑 덮어둬서 깔끔하게썻다

  • @user-qi7cz3hr5z
    @user-qi7cz3hr5z 10 개월 전 +1

    처음부터 폰에만 필름 붙이고 패드는 생으로 썻던 사람으로서 기분 좋네요

  • @SmartMan0403
    @SmartMan0403 11 개월 전

    초음파식 지문인식이 달려 있는 제품들은 보호 필름이나 강화유리 쓰게 되면 인식율이 낮아지지 않나요? 이런 제품들은 보호 효과가 있음에도 붙이는 건 별로 안 좋다고 생각해왔는데 말이죠..

  • @user-ui1ff7zx2q
    @user-ui1ff7zx2q 11 개월 전

    저도 폰에 필름 안붙이고 사는데요... 기스는 당연히 생기게 되나 s펜 사용할 때는 쌩유리에 쓰는게 훨씬 낫더라구요. 그리고 폰이 더러워지면 물에 헹구는데.... 저만 그런가요? ㅋㅋㅋㅋ 필름 붙이고 물에 씻으면 물때문에 필름이 뜰 것 같아서 새폰산지 1년이 지나도 필름 안붙이고 삽니다ㅎ

  • @KisungKang
    @KisungKang 11 개월 전

    좋은 영상 잘 보고 있습니다
    그런데 아이패드나 아이폰의 유리에 AR코팅이 벗겨지지 않은 건 코팅이 유리 내부에만 있기 때문이 아닐까요?
    시계 유리도 가끔 양면 무반사 코팅이 들어간 경우가 있는데, 이때 스크래치로 외부가 흠집이 난 걸 보면 확실히 필름이나 코팅이 벗겨진 모양이 보이더라구요

    • @ColorScale
      @ColorScale  11 개월 전 +2

      외부에 코팅이 있어야 합니다! 내부는 광학접착제로 디스플레이와 붙어 있어요

  • @rousa
    @rousa 11 개월 전 +1

    평소에는 아이패드 미니 6세대에 필름 안붙이고 시청하면서 음식을 먹거나 할 때만 마그네틱 필름으로 붙였다뗐다 하면서 씁니다.
    출시하자마자 사서 1년 넘게 썼는데 아직 떨어뜨린 적이 없어서 그런지 실기스조차 없습니다.
    물론 아이폰엔 강화유리 붙이고 쓰고 있습니다.

    • @ColorScale
      @ColorScale  11 개월 전 +1

      오호 흥미로운 방법이네요

  • @sodayuri
    @sodayuri 11 개월 전

    서피스 사용중인데 형광등 불빛만 해도 매우 신경쓰이더라고요...
    서피스에 맞는 AR 필름이 있는지 찾아봐야겠네요.

    • @ColorScale
      @ColorScale  11 개월 전

      서피스 반사 심해요 ㅠㅠ

  • @jopokdiriri
    @jopokdiriri 11 개월 전

    탭울트라쓰는중인데 ar필름사고싶지만 화면이 커서 잘붙일 자신이 없어서 못사는중ㅠㅠ 필름가격도 일반필름보다 비싸고...

  • @taffy2632
    @taffy2632 11 개월 전 +2

    첨엔 안붙이고 썼는데 지문 유분기 때문에 붙이게 되더라고요. 화질은 당연히 아쉽지만.

  • @kyunamkung
    @kyunamkung 11 개월 전 +34

    이런 컨텐츠 볼 때마다 항상 생각나고 소환하게 되는 "DL" 그는 대체 어떤 세상에 살았던 것일까...?
    과학이라고 반박하지 말라고하면서 정작 이정도의 정보도 보여주지 못하던 그...

    • @user-sd4tp8rq9i
      @user-sd4tp8rq9i 10 개월 전 +2

      ㅋㅋㅋ 걘 진짜 나르시스트에 홍대병 걸린놈😂

    • @bongbong727
      @bongbong727 10 개월 전

      원래 비논리적인 사람이 말이 많죠

    • @user-fr9ph5zt4q
      @user-fr9ph5zt4q 2 개월 전

      그게 누구인가요?

  • @user-cu8nu8lr5z
    @user-cu8nu8lr5z 11 개월 전

    혹시 플리커링 다뤄주실수있나요??? ㅠ pwm방식기준으로 아이폰 갤럭시폰 올래드 전부 플리커링이 존재한다 그러더라구요ㅠ dc로 왜 안바꾸는지 모르겠습니다 아이패드는 lcd라 편한데 갤럭시는 올래드가 밝기 내리니깐 정말 불편하더라구여(올려도 불편합니다....)

  • @shs2k
    @shs2k 11 개월 전

    아이패드 프로 11 2세대 사서 초창기 보호필름 그대로 붙여서 쓰고 있다가 좋은 정보 얻어갑니다. 그런데 저 같은 경우는 업무상 키보드 케이스를 사용하고 있는터라, 키보드에 의한 물리적인 코팅 벗겨짐이 걱정되어서 그런데요. 그런 걱정은 기우일까요?

  • @shpark9784
    @shpark9784 10 개월 전

    저도 프로 12.9인치인데 애플케어까지 들었어도 뭔가 성격때문인지 고릴라 글래스 붙였네요;
    한 일년정도 지나면 떼봐야겠어요

  • @teacherdjkim
    @teacherdjkim 10 개월 전

    아오 손에 땀이 많아서 코팅 지워질까봐 어쩔수없이 강화유리 대서 사용 중입니다.
    ㅠㅠ 땀에는 약할 수 밖에 없겠죠?

  • @surfaceowner
    @surfaceowner 11 개월 전

    저도 AR코팅이 흠집이랑 각종 오물 등에 약한지는 잘 모르겠던게.. 니덱 플라스틱 안경렌즈 기준 진짜 매일매일 IPA70%로 닦고, 끔찍할정도로 막굴려서 엄청굵은 기스 심하고 난리가나있는데도 AR코팅 하나도 안벗겨지고 멀쩡하더라구요. 2년쯤썼는데도..
    저도 s8울트라출시부터니.. 근 1년쯤된것 같은데, 문의댓글 올려놓고 직접 ar필름사다가 써왔는데 이제는 이거 아니면 못쓰겠습니다..
    효과를 확실히 수치로 볼 수 있게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ㅠㅠ 이게 말로만 좋다고하면 바이럴소리만 들을텐데 이제는 안그러겠네요..

  • @Epsilon-ut1ws
    @Epsilon-ut1ws 11 개월 전 +4

    보여주신 아이패드 프로 12.9인치 1세대 제품 잘 봤습니다.
    혹시 필기를 많이 하시나요?
    학생들이나 필기를 많이 하는 사람들의 경우 블루님 만큼 AR코팅이 살아있을지 의문이 듭니다.

  • @paburi2002
    @paburi2002 11 개월 전

    와오.. 이거 저 보라고 만들어주신거 맞죠??? 매우 감사합니다...

  • @user-po6hy2hn5c
    @user-po6hy2hn5c 11 개월 전

    참 슬픈게 저반사처리때문에 아이패드 보호필름을 안붙였다가 마루바닥에 슬라이딩해서 기스가 엄청나게 ㅜㅜ...거의 칼로 벅벅 긁은 수준으로 생겨서...

  • @user-mr4gx4gm1z
    @user-mr4gx4gm1z 11 개월 전 +1

    아이패드프로 강화유리필름으로 3년 썻습니다 반사율이 심해도 기스나는것보다 낫다 라고 생각하면서 써왔어용
    컬러스케일 옛날 필름 영상을 봤지만 역시 기스걱정에 필름 붙이고 사용했었죠..
    이 영상에서 애플펜슬을 자주 사용하셨는데도 멀쩡한 컬러스케일님의 아이패드를 보고 생각해보면 강화유리 필름을 3년쓴 저도 강화유리에도 기스가 난 적이 없는데 생패드 강화유리가 강화유리필름보다 약할까? 라는 생각이 문뜩 들자마자 떼어버렸습니다.. 3년 반사율 손해본거같지만 지금부터라도 그냥 편안하게 쓰려구용

    • @dalgona_delicious
      @dalgona_delicious 6 개월 전

      생패드 4개월가량 후기 어떠신가요?? 저도 고민중이라서요!

    • @user-mr4gx4gm1z
      @user-mr4gx4gm1z 6 개월 전

      @@dalgona_delicious 아주잘 쓰고 있어요 제가 그림도 많이 그려서 펜슬 사용 빈도도 높은데 기스 찾아볼수두없습니다 그냥 때고 쓰는게 정신적으로 이득인거같에요 ㅎㅎ

    • @dalgona_delicious
      @dalgona_delicious 6 개월 전

      @@user-mr4gx4gm1z 오 감사합니다 저도 조금씩 생화면에 설득되고있어요...
      화면 닦는건 자주닦으시나요?? 닦을때 필름붙히셨을때처럼 알콜이나 안경닦이로 휙휙 닦아내도 상관없나요??
      생화면이 지문 겁내잘묻는다 들어가지구...

    • @user-mr4gx4gm1z
      @user-mr4gx4gm1z 6 개월 전

      @@dalgona_delicious 지문 더는 신경안쓰는편이라 상관없긴한데 잘 묻는편이죠. 안경닦이나 알콜로 가끔 닦는데 처음엔 잘 안 닦이다가 나중엔 잘 닦이드라구요
      생패드의 장점은 저반사 코딩이 되어있어서 화면이 더 잘보이죠 밤에는 어차피 빛이없으니 똑같은데 낮에는 확실히 영상보면서 밥 먹을때 화면 최대밝기해도 잘 안보였는데 지금은 80%해도 잘 보여요 누나가 패드가 어찌 더 밝아진거같다 라고 할 정도로 체감 큰 편이에요.

  • @felix8826
    @felix8826 11 개월 전

    영상 잘 봤습니다! 5세대 12.9 헤비 필기 유저로서 쌩액정 쓰려고 저반사 필름 몇 번 떼봤는데 화질은 참 좋았지만 너무 미끄러워서 손목이 아프더라구요ㅜㅜ저같은 필기 유저는 붙이고 다니는 게 낫겠죠?

    • @ColorScale
      @ColorScale  11 개월 전 +2

      앗 당연합니다. 화질보다 더 중요한 가치가 있다면 당연히 그렇게 사용하시는 게 맞죠

    • @Midnight0409
      @Midnight0409 7 개월 전

      종이질감이 필기나 드로잉 하시는 분들이 많이 선호하시죠 그분들은 화질저하나 반사율을 감안하고도 쓰시는 분들이구요

  • @hdibo
    @hdibo 11 개월 전

    애플팬슬 쓰다가 팬촉이 달아서 팬촉에 금속이 나올 때가 있는데 쌩화면에 실수로 긁으면 기스가 생길까 걱정됩니다..

  • @user-xv4so3lz7o
    @user-xv4so3lz7o 5 개월 전

    패드에 펜슬쓰시는 분들도 보호필름 안붙히는거 추천하시나요?? 필기감 이런건 신경쓰지 않는데 아무래도 펜으로 화면을 누르게 되다보니 액정이 상할까 걱정되서 필름을 붙일까하는데 화질 저하 감수해야할지 고민되네요 ,,

  • @elephant-
    @elephant- 11 개월 전 +3

    전에 폰에도 필름을 안붙였다가 블루님 폰처럼 점점 변해가는걸 봤었는데 그뒤로는 폰에는 필름을 되도록 사용하고있어요 ㅋㅋㅋㅋ 폰은 필름 없으면 생각보다 상태가 빠르게 안좋아지더라구요

    • @ColorScale
      @ColorScale  11 개월 전

      술 한 번 먹을 때마다 늘어나는 흠집… ㅠㅠ

  • @Flow-yn1bg
    @Flow-yn1bg 11 개월 전

    액정보호필름 말고 화면코팅제는 어떤가요??

  • @hohodak4792
    @hohodak4792 11 개월 전

    아 저도 아이폰 생폰써왔는데
    앞판말고 뒷판이 먼저 깨지더라고요ㅋㅋㅋㅋㅋ
    패드는 근데 진짜 의외로 스크래치날 일 없어서 커버케이스만 하나 있어도 좋은거 같아요

  • @kiyang-ne4mj
    @kiyang-ne4mj 10 개월 전

    아이패드 9세대 같은 반사 필름 되어있지 않은 제품은 반사 필름 추천할까요?

  • @BAPTONG99
    @BAPTONG99 2 개월 전

    그림이나 필기용으로 주로 사용하는데 기스나는건 괜찮을까요?

  • @surfaceowner
    @surfaceowner 9 개월 전

    아이폰용 한정이지만 쿠팡에 지모랑 아네스라는데서 AR강화유리도 존재하긴 하네요
    힐링실드 저반사강화유리처럼 강화유리 에칭이아니라 위에필름한장 덮은게 아니고 찐유리에 코팅올린것같은데..

  • @user-hp7gf3nq2u
    @user-hp7gf3nq2u 11 개월 전 +1

    태블릿에 뗐다가 기스나서 무지개반사돼요 ㅠㅠ 쓸 땐 쌩패드 넘 좋았는데 🥲

  • @user-oe5qg1dk5j
    @user-oe5qg1dk5j 11 개월 전

    아이패드 필름 안씌우는데 액정 좀 깨지고 손이 베여서 어쩔 수 없이 종이질감필름 붙이는데...(아이패드 12.9 5세대 디스플레이 수리비만 100만이 넘어요. 애케플 필수 ㅠ) 저는 애플펜슬도 자주써서 일장일단이 있지만 확실히 필름 안붙이고 쓰는게 개안수준입니다. 저처럼 특수한 경우 아니라면 무조건 블루님 말처럼 생패드로 쓰시길 추천합니다! 물론 애케플은 가능하면 무조건 드세요...ㅎㅎ

    • @ColorScale
      @ColorScale  11 개월 전

      헉 ㅠㅠㅠㅠ 정말 슬픈 사연…이네요 위로의 하트 드립니다

  • @0217lucio
    @0217lucio 6 개월 전 +1

    밥먹고 반사방지만 3년 연구한 대학원생입니다. 혹시 반사율 측정은 적분구로 하셨을지 궁금하고, 간섭을 이용한 반사방지의 경우 원리상 특정파장에서 강한AR효과가 발생하는데, 재품별로 어떤 파장이 타겟되어있는지 궁금하네요.

    • @ColorScale
      @ColorScale  5 개월 전

      오오 찐 전문가시군요! 적분구와 휘도계로 반사율을 측정하는 suite와 작은 적분구가 포함되어 있는 미놀타의 CM-26d로 반사율 측정하였습니다. 단순 휘도계가 있는 첫 번째 suite에서는 파장을 측정할 순 없고 CM-26d의 경우에는 실제 제품에 부착한 상태에서 측정하고 SCI 값만 봤었는데 방금 댓글 보고 파장 데이터 보니까 멀티 레이어인것 같네요?! 이게 정확히 무슨 제품인지 기록을 안 해 뒀는데 450nm대에서 한 번, 590nm대에서 한 번 제일 낮은 값을 기록하는 그래프 형태고 390nm 아래, 710nm 위에서 SCI값이 5%를 넘어가는 형태의 반사율을 보여주네요.

    • @ColorScale
      @ColorScale  5 개월 전

      자문 요청드리고 싶은 부분이 있는데 혹시 시간 되시면 white@colorscale.co.kr로 메일 한 통 주실 수 있으실까요? (당연히 맨입 아닙니다!)

  • @TheBackHug
    @TheBackHug 11 개월 전 +1

    패드로 리듬게임하면 특정 부분에만 심한 자국이 남아서 보호필름 안바르고 했다가 후회하고 있어용...ㅠ.ㅠ

    • @yukina_reloaded_
      @yukina_reloaded_ 11 개월 전

      그런 당신을 위해 준비된 마그네틱식 필름

  • @user-Namjagogyosaeng
    @user-Namjagogyosaeng 11 개월 전

    반대로 갤럭시탭 시리즈는 반사방지코팅이 안되어있으니 붙이는게 좋나요?

  • @countryside_dog_retriever

    핸드폰에 유리 필름 붙이고 애플 매장 간 적 있었는데 색과 밝기가 많이 차이나더라고요…

  • @user-ft4zh7np9z
    @user-ft4zh7np9z 11 개월 전

    AR코팅이 되어있는데 종이 질감필름인것좀 개발해주세요 컬러스케일님

  • @Learn_Run
    @Learn_Run 3 개월 전

    맥북 중고로 사서 사용중인데 제가 처음 산거면 안붙였을텐데, 너무 이쁘게 붙여놔서 떼기가 아깝네요. ㅎ 넷플릭스 같은 어두운 영화나 드라마 볼때 반사되서 너무 거슬리는데 떼는게 맞겠죠?

    • @ColorScale
      @ColorScale  3 개월 전

      맥북이라면 더더욱 떼시는 게 맞을 것 같습니다 ㅠㅠ

  • @user-tg4xs3bk4j
    @user-tg4xs3bk4j 10 개월 전

    반사방지 코팅도 생각보다 잘 지워져서.. 아이패드 세게 문지르니 코팅 벗겨지고 코팅 벗겨진 자리는 지문이 너무 잘 묻어서 화면이 쉽게 더러워 지더라구요..일상 생활터치 정도는 괜찮은데 그 이상의 터치나 문지름이 있으신 분들은 필름 추천드려요

  • @user-cu2kf1ht3l
    @user-cu2kf1ht3l 10 개월 전

    스마트폰으로 게임 안하시는분들만 보호필름 붙이시구요 게임할때 보호필름 있으면 열을 내보낼 수 없어서 안좋아요

  • @alexsnow195
    @alexsnow195 개월 전

    원래 안붙이고 살았는데 한 3년 쓴 핸드폰 패널 표면에 스크래치 잔뜩 나서 이젠 꼭꼭 붙이고 씀... 폰을 워낙 헤비하게 쓰는 편이고 손톱이 많이 닿아서 그런지 폰이 완전 만신창이 되어버림 ㅠ

  • @user-xx8hh2lp9h
    @user-xx8hh2lp9h 2 개월 전

    아이패드 프로 11형4세대 사용중인 학생입니다. 애플팬슬로 필기도 많이 하고 밥을 먹으면서 패드로 영상 볼 때가 많은데 국물 몇 방울씩 튀어도, 필기를 많이 하더라도 ar코팅에 큰 지장 없을까요...? 현재는 기스가 너무 눈에 튈까봐 강화유리 제품으로 쓰고 있습니다만...영화나 영상볼때마다 제 얼굴이 한번씩 보이는게 불편하고 아무래도 빛반사가 너무 심해서요... 관리는 영상에서 말씀해주신 대로 하고 있습니다. 애플케어까지 들었지만 화면 교체를 나중에 해줄지도 잘 모르겠어서 이렇게 질문 남겨봅니다

  • @user-uq1px2kb3c
    @user-uq1px2kb3c 10 개월 전

    저는 아이패드를 침대에 거치해놓고만 쓰는데 지문이 묻어서 강화유리 붙여놨습니다. 이런경우에도 떼는게 좋은건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