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 X에 LCD를 장착해 보았다: 측정편 [4K]

공유
소스 코드
  • 게시일 2020. 04. 03.
  • 멤버십 가입으로 컬러스케일 응원하기 - / @colorscale
    컬러스케일 구독은 bit.ly/32PAy5F
    어느날 iFixit에 아이폰 X용 LCD 교체 키트가 등장했습니다. 모두 아시다시피 아이폰 X은 최초로 OLED 디스플레이를 장착한 아이폰이죠. 그런데 LCD라니! 이런 건 또 그냥 두고볼 수 없죠. 바로 구매했습니다. 박살난 아이폰 X의 OLED 디스플레이를 들어내고 LCD를 집어넣었습니다. 요 과정을 보고싶다면 요기로( • 번인 걱정 끝?? 아이폰 X에 LCD를 ... )!
    컬러스케일은 이렇게 바꾼 디스플레이 품질을 열심히 살펴봤는데요, 당연히 원래 디스플레이보다는 훨씬 떨어지는 성능을 보입니다. 일단 흰색이 너무 이상해요! iFixit에서는 이 디스플레이의 흰색 색온도가 6600K~7800K 사이에 있을 것을 보증하는데요 실제로도 이 값 범위 안에 들어옵니다. 근데 문제는 색온도라는 건 흰색이 흑체 궤적 위에 있을 때만 유효합니다. 보통 색온도가 높으면 화면이 푸른색 빛을 띠고, 반대로 색온도가 낮으면 화면이 누런색 빛을 띤다고 하죠. 근데 이 디스플레이는 청록색(CYAN)쪽으로 흰색이 틀어졌습니다. 이렇게 되면 흑체 궤적과 거리가 상당히 멀어지게 되고 색온도값은 의미가 없어집니다. 굉장히 복잡하게 설명했는데요, 눈에 거슬릴 정도로 불편하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색상 필터 기능을 켜서 색조를 조금 틀어주시면 그나마 좀 참고 쓸 만한 색이 되긴 하는데 여전히 이상합니다. 여기서 더 문제는 이렇게 색조를 틀면 그만큼 최대 밝기가 떨어진다는 점입니다. 색상 필터를 끈 상태에서도 원래 아이폰 X 디스플레이의 밝기(600니트)보다 어둡고(480니트), 여기서 색상 필터를 쓰면 355니트까지 최대밝기가 떨어집니다. 이 정도까지 최대밝기가 떨어지면 야외에서 화면이 어두워서 눈살이 찌푸려지는 경험을 하실수도 있습니다. 시야각이나 계조표현 등도 아쉽습니다.
    의외로 색영역이나 균일도는 상당히 훌륭한 수준이었습니다. iFixit의 스펙에는 sRGB 80% 이상이라고 적혀 있는데, 실제로 온 물건은 P3를 91.6% 커버하는 패널이었습니다. 물론 아이폰 X의 원래 OLED 디스플레이나 아이폰 11의 LCD의 수준(P3 99.5%)에는 미치지 못하지만 기대 이상이었습니다. 균일도 역시 다른 아이폰들과 비교하면 떨어지지만 일반적인 LCD 기준에서 보면 상당한 수준이었습니다.
    트루톤 기능을 사용할 수 없는 것도 큰 단점이라고 생각합니다. 아이폰은 공장 출하시의 디스플레이가 아닌 다른 디스플레이가 장착되면 트루톤 기능을 비활성화시켜 버립니다. 트루톤 기능이 완벽하게 동작하기 위해서는 해당 디스플레이의 정보(프로파일 등)가 필요한데 이 때문에 이런 조치를 해 놓지 않았나 추측해 봅니다. 어쨌든, 트루톤 못 씁니다.
    물론 애플 공식 서비스를 통해 수리하는 것보다 훨씬 저렴한 옵션인 건 맞습니다. 곧 폰을 바꿀 예정인데 조금만 버티면 된다, 난 화면만 나오면 된다, 그리고 수리에 자신있다 하시는 분들은 도전해볼 가치가 있을 것 같습니다.
    다만 디스플레이 품질을 중요하게 생각한다면(넷플릭스의 HDR 컨텐츠를 본다던가... 등등) 선택할 수 있는 옵션에서 제외하라고 말씀드리고 싶네요.
    장착편은 • 번인 걱정 끝?? 아이폰 X에 LCD를 ...
    iFixit LCD 교체 키트는 ko.ifixit.com/Store/iPhone/iP...
  • 과학기술

댓글 • 276

  • @ColorScale
    @ColorScale  4 년 전 +56

    어느날 iFixit에 아이폰 X용 LCD 교체 키트가 등장했습니다. 모두 아시다시피 아이폰 X은 최초로 OLED 디스플레이를 장착한 아이폰이죠. 그런데 LCD라니! 이런 건 또 그냥 두고볼 수 없죠. 바로 구매했습니다. 박살난 아이폰 X의 OLED 디스플레이를 들어내고 LCD를 집어넣었습니다. 요 과정을 보고싶다면 요기로(krplus.net/bidio/k72HmGJlhXjVY5g)!
    컬러스케일은 이렇게 바꾼 디스플레이 품질을 열심히 살펴봤는데요, 당연히 원래 디스플레이보다는 훨씬 떨어지는 성능을 보입니다. 일단 흰색이 너무 이상해요! iFixit에서는 이 디스플레이의 흰색 색온도가 6600K~7800K 사이에 있을 것을 보증하는데요 실제로도 이 값 범위 안에 들어옵니다. 근데 문제는 색온도라는 건 흰색이 흑체 궤적 위에 있을 때만 유효합니다. 보통 색온도가 높으면 화면이 푸른색 빛을 띠고, 반대로 색온도가 낮으면 화면이 누런색 빛을 띤다고 하죠. 근데 이 디스플레이는 청록색(CYAN)쪽으로 흰색이 틀어졌습니다. 이렇게 되면 흑체 궤적과 거리가 상당히 멀어지게 되고 색온도값은 의미가 없어집니다. 굉장히 복잡하게 설명했는데요, 눈에 거슬릴 정도로 불편하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색상 필터 기능을 켜서 색조를 조금 틀어주시면 그나마 좀 참고 쓸 만한 색이 되긴 하는데 여전히 이상합니다. 여기서 더 문제는 이렇게 색조를 틀면 그만큼 최대 밝기가 떨어진다는 점입니다. 색상 필터를 끈 상태에서도 원래 아이폰 X 디스플레이의 밝기(600니트)보다 어둡고(480니트), 여기서 색상 필터를 쓰면 355니트까지 최대밝기가 떨어집니다. 이 정도까지 최대밝기가 떨어지면 야외에서 화면이 어두워서 눈살이 찌푸려지는 경험을 하실수도 있습니다. 시야각이나 계조표현 등도 아쉽습니다.
    의외로 색영역이나 균일도는 상당히 훌륭한 수준이었습니다. iFixit의 스펙에는 sRGB 80% 이상이라고 적혀 있는데, 실제로 온 물건은 P3를 91.6% 커버하는 패널이었습니다. 물론 아이폰 X의 원래 OLED 디스플레이나 아이폰 11의 LCD의 수준(P3 99.5%)에는 미치지 못하지만 기대 이상이었습니다. 균일도 역시 다른 아이폰들과 비교하면 떨어지지만 일반적인 LCD 기준에서 보면 상당한 수준이었습니다.
    트루톤 기능을 사용할 수 없는 것도 큰 단점이라고 생각합니다. 아이폰은 공장 출하시의 디스플레이가 아닌 다른 디스플레이가 장착되면 트루톤 기능을 비활성화시켜 버립니다. 트루톤 기능이 완벽하게 동작하기 위해서는 해당 디스플레이의 정보(프로파일 등)가 필요한데 이 때문에 이런 조치를 해 놓지 않았나 추측해 봅니다. 어쨌든, 트루톤 못 씁니다.
    물론 애플 공식 서비스를 통해 수리하는 것보다 훨씬 저렴한 옵션인 건 맞습니다. 곧 폰을 바꿀 예정인데 조금만 버티면 된다, 난 화면만 나오면 된다, 그리고 수리에 자신있다 하시는 분들은 도전해볼 가치가 있을 것 같습니다.
    다만 디스플레이 품질을 중요하게 생각한다면(넷플릭스의 HDR 컨텐츠를 본다던가... 등등) 선택할 수 있는 옵션에서 제외하라고 말씀드리고 싶네요.
    컬러스케일 구독은 bit.ly/32PAy5F
    장착편은 krplus.net/bidio/k72HmGJlhXjVY5g
    iFixit LCD 교체 키트는 ko.ifixit.com/Store/iPhone/iPhone-X-Screen/IF377-051?o=4

    • @yundle6991
      @yundle6991 4 년 전 +1

      다음엔 아이폰8에 oled ㄱㄱ

    • @DK-zx6oz
      @DK-zx6oz 4 년 전 +3

      TrueTone 디스플레이는 일종의 시리얼키로 동작한다 생각하시면됩니다.
      기존 패널에서의 키값을 복사해서 교환할 디스플레이에 해당 키값을 넣어주면 트루톤 활성화 됩니다. 해당 기능은 작업이 가능한 별도의 장비가 있습니다. (아마 10만원내외였던거같습니다.)
      기존 패널의 정보를 복사해서 교환할 패널에 해당 장비로 정보를 넣어주면 활성화가 됩니다.

  • @user-nz3bm9jk2p
    @user-nz3bm9jk2p 4 년 전 +122

    그런데 블루님 오늘 머리를 애플 로고처럼 스타일링 하신건가요? 누가 정수리 한쪽을 한입 베어 물었네요

    • @user-zl2ut9ty4i
      @user-zl2ut9ty4i 4 년 전 +16

      애플 로고 컷 ㅋㅋㅋ

    • @ColorScale
      @ColorScale  4 년 전 +31

      앱등이컷 ㅋㅋㅋㅋㅋ

    • @aaass200
      @aaass200 3 년 전 +1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inity7193
    @inity7193 4 년 전 +233

    00:07 두목한테 머리 한대 맞으셨어요?

    • @user-zl2bc9ch4f
      @user-zl2bc9ch4f 4 년 전 +17

      한입먹은 호빵맨 컷

    • @reteu5
      @reteu5 4 년 전 +1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sjl5620
      @sjl5620 4 년 전 +1

      얔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개욱기네

    • @pengsu_giant
      @pengsu_giant 4 년 전 +1

      ㅆㅂ ㅋㅋㅋㅋㅋㅋ

    • @ColorScale
      @ColorScale  4 년 전 +15

      ㅋㅋㅋㅋㅋㅋㅋㅋㅋ 아뇨

  • @neiyanlee3952
    @neiyanlee3952 3 년 전

    컬러르케일님 전 시각장애인 약시라서 아이폰xs max 볼때 가까이 대고 보거든요 눈아 아퍼서 밝기도 최대한 낮춰서 보고 있어요
    oled 라서 눈에 더 안좋을까요? 그냥 lcd 인 아이패드 나 아이폰se2 를 사는게 좋을까요?
    눈이 나빠진걸 느껴서 겁이 나서 질문 드려요 바쁘시겠지만 조언좀 부탁드려요

  • @user-id4uz4jf2z
    @user-id4uz4jf2z 4 년 전 +65

    아마 중국 싸구려 부품이라 사설이나 아이픽스나 동일할껍니다
    투톤 안되는건 아마 예전에 터치아이디기능때처럼 메인보드 ID룰 체크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ㅎ

    • @user-rm7rs1ib6s
      @user-rm7rs1ib6s 4 년 전 +3

      투르톤 기계쓰면 가능해요

    • @chunsujum4247
      @chunsujum4247 4 년 전 +6

      순돌이 맞아요. 사설에서는 트루톤 살려주는곳 많습니다.

    • @user-xf5hs4yu4y
      @user-xf5hs4yu4y 4 년 전 +1

      요즘은 사설에서 액정 갈아도 트루톤 됨

    • @ColorScale
      @ColorScale  4 년 전 +6

      사설 디스플레이 품질 한 번 테스트해 볼게요!

    • @FD3S_13B
      @FD3S_13B 4 년 전 +5

      알리에서 33불짜리 기계 사시면 집에서도 금방 살립니다!

  • @sksms620
    @sksms620 4 년 전

    영상 잘 봤습니다~
    액정 교체 후 또는 한번 액정을 열면 방수테잎이 떨어지는데
    방수테잎을 새걸로 안 붙힌 상태에서 그냥 조립하면 방수나 먼지 유입에 취약할뿐이지
    액정이 단단하게 고정되긴 하나요 ??? 궁금합니다
    카메라 먼지 유입으로 한번 액정 열고 먼지를 치워 볼 생각입니다

    • @ColorScale
      @ColorScale  4 년 전

      음... 그렇게 안 붙여봤는데 아마 아래쪽 나사를 조이니 고정은 될 것 같은데 뭔가 불안할 것 같네요.

  • @Sexking_is_coming
    @Sexking_is_coming 4 년 전 +7

    가끔 이런 컨텐츠도 굉장히 재밌네요ㅎㅎㅎ
    *혹시 OLED제품이 LCD에 비해서(11pro, xs/11, xr)대체로 붉은끼가 많이 돌던데 혹시 이유에 대해 좀 여쭈어봐도 괜찮을까요..??

    • @Sexking_is_coming
      @Sexking_is_coming 4 년 전

      @Snapdragon 요즘 사용되는 제품들이 대부분 RG-BG 픽셀 배열이던데 유튜브나 구글링을 해보면 항상 OLED제품들이 LCD제품군(주로 보급형 아이폰 또는 구형)보다 더 붉은끼가 많더라구요..
      이런 RG-BG배열에서는 R, B 소자가 큰 편이던데 유독 흰 화면에서 OLED제품들이 붉은끼가 많이 도는 이유가 뭔지 도통 알 수가 없네요

    • @Sexking_is_coming
      @Sexking_is_coming 4 년 전

      @Snapdragon 그럴 수도 있겠네요 하지만 다들 색정확도가 수준급인 제품들인데 유난히 흰색 화면에서 OLED가 더 붉게 느껴지는건 참 묘하다고 생각됩니다
      www.displaymate.com/Gamut_50P.html
      www.displaymate.com/Colors_50P.html
      위 아이폰11프로와 함께 노트10도 당연히 둘 다 최고 수준의 색정확도인데 유난히 LCD디스플레이를 가진 스마트폰을 옆에 두고 비교하면 붉은 느낌이 많이 나더라구요..
      R에 중점을 두고 셋팅을 했다면 색정확도 부분에서 분명 이정도로 좋은 결과가 나오지 않아야 정상이 아닐까요??
      제가 디스플레이 관련 지식이 너무 얕고, 검색을 해도 나오는 자료가 많이 없어서 찾기가 좀 힘드네요ㅜㅜ

    • @user-hn3kn8zn8b
      @user-hn3kn8zn8b 4 년 전

      와드 박고 갑니다

    • @ColorScale
      @ColorScale  4 년 전 +2

      흐음... 전 그런 느낌을 받은 적이 없었는데 해당 제품들 리뷰할 때 해당 부분에 좀 더 신경써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user-fp2gt5jc4c
    @user-fp2gt5jc4c 2 년 전

    영상 잘보앗습니다 ㅎㅎ 해외직구를 해보적이 없어서요 ifixit 아이패드에어1 배터리 키트를 구매하려고하는데요 밑에 링크에서 구매하면 되나요
    그리고 배송비가 포함된 가격인가요
    주소는 한국어로 쓰면돠나요

  • @lithium--ion
    @lithium--ion 2 년 전

    블루님. 저정말 궁금한게 생겼는데 oled를 lcd로 교체하는게 가능하면 lcd를 oled로 바꾸는 것도 가능할까요? 인터넷에 검색해 봐도 도저히 나오질 않네요. 블루님의 답변을 기다리겠습니다.

  • @r4soft
    @r4soft 4 년 전

    애프터마켓 회사중에서 규모가 어느정도 큰 REWA Technology 기준으로 아이폰X 패널 가격은 대충 아래와 같네요.
    OLED : shop.rewa.tech/detail/for-apple-iphone-x-rigid-oled-display-and-touch-screen-digitizer-assembly-with-frame-replacement-black-a.html ($62.27)
    LCD : shop.rewa.tech/detail/for-apple-iphone-x-lcd-display-and-touch-screen-digitizer-assembly-with-frame-replacement-black-a.html ($45.96)
    그나마도 krplus.net/bidio/gqmAfoR2i4zYaqg

  • @user-yq3ey4lp6l
    @user-yq3ey4lp6l 3 년 전

    작은 두목님! 아이폰11pro 사용자인데 트루톤을 끄고 기존에 쓰던 아이폰7과 화면 비교를 해봤거든요
    근데 11프로가 누런빛이 좀 강하게 도는데 이게 oled패널의 특성인가요? 번인방지를 위해서 세팅 해놓은건지 아니면 불량인건지....

    • @ColorScale
      @ColorScale  3 년 전

      OLED라서 더 누렇거나 그런 건 아니구요 제품별 편차가 있을 수 있습니다. 불량인지 여부는 정확히 말씀드리기가 어렵네요 ㅠㅠ

  • @user-tt9ee3pl2m
    @user-tt9ee3pl2m 4 년 전 +19

    0:23 여기 아님ㅋㅋㅋㅋㅋㅋㅋㅋㅋ

  • @LeeJaein
    @LeeJaein 4 년 전

    X Xs 11pro나 여타 OLED 안드로이드 폰의 sppi에 대해 알려주실수 있을까요? 6플러스 6s플러스 7플러스 8플러스의 1080p 400대 ppi의 LCD랑 비교해서 누가 가장 선명한지 궁금합니다

    • @ColorScale
      @ColorScale  4 년 전

      리뷰할 때 sppi에 대한 얘기도 다뤄보겠습니다.

  • @dodar1726
    @dodar1726 3 년 전 +1

    블루님 정말 궁금한게 저 lcd는 레티나디스플레이 LCD와는 다른거죠??

  • @ryyong
    @ryyong 3 년 전

    블루님 제가 현재 Xs 사용중인데 최소 밝기에서 BTG(검정픽셀이 회색픽셀로 변하는 시간)가 상당히 늘어짐을 경험했습니다. 회색 바탕에서 검정색 동그라미를 움직이면 동그라미가 거의 막대기가 됩니다. 원래 OLED가 BTG값이 최저밝기에서 심각하게 낮은가요? 관련색상의 이미지를 띄운 웹사이트를 빠르게 스크롤할때 잔상이 주욱주욱 늘어집니다. 마치 모짜렐라 치즈 같아요. OLED가 잔상이 매우 적다고 홍보하는데 모든밝기에서 그렇진 않은가봅니다. 혹시 관련 내용 아시는거 있으시면 간략하게 답변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lorScale
      @ColorScale  3 년 전 +3

      정확하게 보셨습니다. OLED 반응 속도가 굉장히 낮은데요, 유일하게 블랙에서 어두운 회색으로 갈 때 반응속도가 엄청 늘어집니다.

    • @ryyong
      @ryyong 3 년 전

      ColorScale 왜그런것인가요?? rgb증착oled, woled할것없이 동일하게 일어나는 증상인가요? 특정 조건에서만 반응속도가 좋다면, oled자체가 반응속도가 빠르단 것이 과대광고는 아닌지.. 여러가지 의문이 드는군요.

    • @ryyong
      @ryyong 3 년 전

      ColorScale 앗. 그리고 woled에서 픽셀의 라이트 역할을 해주는 흰색 라이트가 뭐 다른형식의 조명이 아니라 oled 그 자체라고 들었습니다. 이게 가능한가요? rgb가 합쳐져야 흰색이 나오는거 아닌지.. 처음부터 그냥 흰색인 oled가 있나요? 만약 그렇다면, rgb를 섞은게 아니라 그냥 애초에 흰색이니 수명이 떨어져도 그냥 휘도만 감소할 뿐, 청색광 감소로 인한 색온도 저하(누래지는 현상)는 없다고 봐도 괜찮겠지요? 마찬가지로, woled방식은 파란 화면이라고 수명이 빨리 떨어지고, 붉은 화면이라고 수명이 오래 가고 이런건 아니겠군요?

    • @ryyong
      @ryyong 3 년 전

      ColorScale 질문을 쏟아부어서 죄송합니다 ㅜㅜ 진심으로 블루님이랑 사적으로 친한 친구사이이고 싶네요 ㅠ 만나서 디스플레이 얘기만 해도 하루가 뚝딱 갈 것 같은데...

    • @ColorScale
      @ColorScale  3 년 전 +2

      @@ryyong 픽셀을 아예 껐다가 다시 켜는 데 시간이 걸려서 그렇습니다. 특정 조건에서만 반응 속도가 좋은 게 아니라 특정 조건에서만 반응 속도가 안 좋다고 보는 게 맞겠지요. 해당 조건을 포함한 전체 평균 response time이 LCD에 비하면 훨씬 짧기 때문에 과대광고라고 보기는 어려울 것 같습니다.

  • @user-vp7jx1wu8z
    @user-vp7jx1wu8z 4 년 전 +1

    underkg영상에서도 그렇고 디스플레이를 접어서 패널을 얇게 만드셨다 하시는데.
    그게 아니라 끝부분 말아서 처리한건 베젤을 얇게 하여 상하좌우 베젤간격을 맞추려고 한것이고, 패널이 얇은건 그냥 oled이기 때문이 맞지 않나요?

    • @ColorScale
      @ColorScale  4 년 전

      말씀하신 게 맞습니다. 배젤 두께는 말아넣어서 얇게 된 거고 패널은 백라이트가 없는 OLED라서 앏은 게 맞습니다.

  • @DogiCoinOfficial
    @DogiCoinOfficial 4 년 전 +36

    iPhone X : Yoda Edition

  • @duduswls11
    @duduswls11 4 년 전

    호오,, 안그래도 xs 디스플레이 자가수리 예정인데 좋은 영상입니다.
    알리 익스프레스의 oled를 사용한 수리기는 예정 없으신지요!
    애프터마켓 OLED에도 OEM, hard(gx, hex, zyx), soft(gx, jkx, hex) 등등 종류도 많더라구요.

    • @ColorScale
      @ColorScale  4 년 전

      사설 수리점에서 받아보면 대충 견적 나오지 않을까요?!

  • @gguec
    @gguec 4 년 전 +20

    뭐야 언더케이지랑 동시에 나와서 놀랬잖아욬ㅋㅋㅋ 댓쓰고 즐감하러 갑니당

  • @gimoon0125
    @gimoon0125 4 년 전 +22

    아이폰XR/11에 들어간게 최상급LCD구나....
    애플스토어에서 비교해봤을때는 XS/Pro에 비해 색감차이가
    물빠진거같이 옅어보여서 훨씬 구린걸 넣어주는줄 알았어요

    • @Solamon_Eula
      @Solamon_Eula 4 년 전 +7

      그래도 아이폰X 나오기 전까지는 LCD에 정상급 일가견이 있었던 아이폰인데 짬이 어디로 가진 않죠 ㅋㅋ

    • @paullee5282
      @paullee5282 4 년 전

      Kimoon Nam XR랑 11은 LCD고 XS랑 11은 OLED니까 색감은 떨어질 수밖에 없죠

    • @ColorScale
      @ColorScale  4 년 전 +6

      색재현률은 거의 동일하니 아마 명암비 차이에서 느껴지는 느낌일 것 같네요

  • @lzunnol
    @lzunnol 4 년 전 +5

    1:42 오쒸 화면 꽉 채워서 봤다가 트루톤 디스플레이 고장난 줄 알았어욬ㅋㅋㅋㅋ

  • @user-yp5ml6pb2z
    @user-yp5ml6pb2z 4 년 전

    3:30 분실등의 이유로 쓸수 없는 아이폰정품액정을 가져와서 장착해도 안되나요???

    • @ColorScale
      @ColorScale  4 년 전

      넵. 따로 기계로 잡아줘야 된다고 합니다.

  • @user-ne3jz9bf8y
    @user-ne3jz9bf8y 4 년 전

    제가 듣기로는 아이폰 x 같은 번인 oled 패널들은 번인 방지 기술이 들어간 걸로 알고 있는데, 혹시 그에 따른 여파는 없는지 궁금합니다

    • @JR-jl9wv
      @JR-jl9wv 4 년 전

      Book Mac lcd액정은 번인현상이 없습니다ㅎㅎ

    • @user-ne3jz9bf8y
      @user-ne3jz9bf8y 4 년 전

      민두팽이 제가 궁금한거는 아이폰 자체적으로 번인 방지 기술이 들어가서 소프트웨어적으로 보정을 해주잖아요? 그러면 아이폰에서는 자체적으로 보정한 값을 화면에 쏴 주는 건데 색이 고르게 안나오지 않을까 해서요

    • @JR-jl9wv
      @JR-jl9wv 4 년 전

      Book Mac 오 그럴수도 있겠네요ㅎㅎ

    • @ColorScale
      @ColorScale  4 년 전

      그러게요 한 번 생각해봄직 하겠네요.

  • @user-zl4ff8nk2b
    @user-zl4ff8nk2b 4 년 전 +1

    처음에 인터넷상에서 텐 교체용 LCD 있다는 거 보고 사기인줄 알았는데 진짜 존재하는 제품이엇네여! 근데 목소리 엪취리치님이랑 싱크로율이...ㅋㅋㅋㅋㅋ

  • @user-ei1vr2sx3g
    @user-ei1vr2sx3g 3 년 전

    ㅋㅋㅋㅋ 뭔가 귀염귀염하시네 ㅋㅋㅋㅋ 언케채널에서 우연히 보고 재밌어서 구독하고 갑니다~~

  • @wooki4g
    @wooki4g 3 년 전

    lg v50이나 g8 lg서비스센터에서 액정교체받은 폰 리뷰도 특이 할 것 같아요
    lgdisplay OLED에서 Boe OLED로의 변경인데
    빨간색이 심하게 강조되어서 못 쓸정도라고 하더라구요

    • @ColorScale
      @ColorScale  3 년 전

      교체받은 디스플레이가 다른 건 흥미롭네요

  • @999kakaka
    @999kakaka 4 년 전

    JCV1 프로그래밍 툴 알리나 이베이에서 많이 팔더라고요.. 순정 디스플레이에서 코드 복사해내서 새 디스플레이에 붙여넣기 해주는.. 그렇게 해서 트루톤 설정 복구한다 하더라고요

    • @ColorScale
      @ColorScale  4 년 전

      네 그렇다고 하더라구요. 나중에 한 번 테스트해볼 계획입니다.

  • @sukgamoni10
    @sukgamoni10 4 년 전

    궁근한게 에이조 저가 모니터들은 살만한 가치가 있나요 ? ev2450 ev2451 같은 제품들이요

    • @ColorScale
      @ColorScale  4 년 전

      기회 되면 한 번 다뤄보겠습니다

  • @user-ip6mt9kj1v
    @user-ip6mt9kj1v 2 년 전

    안녕하세요. 꾸준히 시청하고 있는 열혈구독자입니다. 제가 인턴으로 근무 중인데 인턴과제 발표때 이 영상의 5:08, 5:19 의 내용을 발표 때 참고자료로 사용하고 싶은데 허락차 연락드렸습니다.. 가능할까요..?

    • @ColorScale
      @ColorScale  2 년 전

      넵. 출처 밝히고 사용해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어떤 발표를 준비하시는지 궁금하네요 ㅎㅎ

    • @user-ip6mt9kj1v
      @user-ip6mt9kj1v 2 년 전

      @@ColorScale ㅎㅎㅎㅎ.. 최종합격하고 인사드리러 오겠습니다..☺️!

    • @user-ip6mt9kj1v
      @user-ip6mt9kj1v 2 년 전

      @@ColorScale 최종합격했습니다..☺️☺️

    • @ColorScale
      @ColorScale  2 년 전

      @@user-ip6mt9kj1v 축하드립니다! 어떤 내용을 발표하셨는지 여쭤봐도 괜찮을까요?

    • @user-ip6mt9kj1v
      @user-ip6mt9kj1v 2 년 전

      @@ColorScale 아... 도움받았는데... 대외비라 말씀드리기 어려울거같아요🥺🥺 죄송합니다...

  • @vinnyoh4274
    @vinnyoh4274 4 년 전 +2

    아니 근데 진짜 몰랐는데 가면 갈수록 엪취릴취님이랑 말투가 닮아지시네요 ㅋㅋㅋㅋㅋ 두분 계실때 트레이닝이라도 하시나요?? 아니면 두목님이 따라하라고 압박하시나요?? ㅋㅋㅋㅋㅋ 언더케이쥐 댓글에서 닮았다고 하니까 진짜 닮으셨어요 🤣🤣🤣🤣

    • @ColorScale
      @ColorScale  4 년 전 +1

      ㅋㅋㅋㅋㅋ 그래요? 의도한 건 아닌데...

  • @user-jb2vb6nd2w
    @user-jb2vb6nd2w 3 년 전

    근데 블루님은 갤럭시랑 아이폰중에서 어떤것을 메인으로 쓰시나요?

  • @2454phonefix
    @2454phonefix 3 개월 전

    설명 동영상이 훌륭합니다.

  • @user-qi6hs1lt9h
    @user-qi6hs1lt9h 4 년 전

    iFixit oled버전도 있던데 그건 어떤가요?

  • @HorgaardenJack
    @HorgaardenJack 4 년 전

    다음편은 맥북프로 16인치인가요? 옆에서 다소곳하게 블루님 기다리는 듯한!???

  • @parkgeonwoo
    @parkgeonwoo 4 년 전

    이 짓을 진짜하시다니ㅋㅋㅋ 두목님 난입하셔서 조립하는거 재밌었습니다 잘봤어요
    베젤이 원래 두꺼워서 그런가 비슷해보이네요

    • @ColorScale
      @ColorScale  4 년 전

      ㅋㅋㅋㅋ 재밌으셨다니 다행입니다. 실제로 보면 배젤 차이가 좀 나긴 해요

  • @user-eh7si1nh2z
    @user-eh7si1nh2z 4 년 전 +4

    언더케이지에서 바로 넘어왔어요!!!

  • @user-seolnuni-seolnuni

    두목님 뵙고 왔어요~

  • @mustyappleU
    @mustyappleU 4 년 전

    영상 잘 보았습니다. 궁금했던 부분이었는데 해결되었네요. 감사합니다.
    다만 낫습니다랑 낮습니다 발음이 같다보니 오디오 들을때 좀 헷갈리네요ㅠㅠ 스크립크 제작시 참조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ㅠㅠ....

    • @ColorScale
      @ColorScale  4 년 전

      넵! 좋은 의견 감사드립니다

  • @dddaaas
    @dddaaas 4 년 전 +1

    알리익스프레스에서 평점 높은것 액정들 구매해서 비교해주세요~!!!

    • @ColorScale
      @ColorScale  4 년 전

      사설 수리점 여기저기 돌아다니면서 한 번 해 보려구요!

    • @dddaaas
      @dddaaas 4 년 전

      ColorScale 액정 설치가 무섭다고 사실대로 말씀하세욧!ㅋㅋㅋ

    • @ColorScale
      @ColorScale  4 년 전

      @@dddaaas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들킴

  • @REGATECE
    @REGATECE 4 년 전

    해상도 같은건 어떻게 되나요? 그냥 똑같은건가요?

    • @ColorScale
      @ColorScale  4 년 전

      공식적으로 해상도가 적혀있지 않더라구요. 크게 불편함을 느낄만한 차이는 보이지 않았습니다

    • @REGATECE
      @REGATECE 4 년 전

      @@ColorScale 옙 감사합니다 !

  • @user-hp6jf3zo8f
    @user-hp6jf3zo8f 4 년 전 +11

    이 형 왜 귀엽냐 ㅋㅋㅋㅋㅋㅋㅋ

  • @user-ur2kp2oh3z
    @user-ur2kp2oh3z 4 년 전

    언더케이지에서 봣어요! 구독하고 갈게요

  • @fahrenheit9733
    @fahrenheit9733 4 년 전 +13

    뭐야 블루님 머리 누가 한입 먹음?

  • @user-nz3bm9jk2p
    @user-nz3bm9jk2p 4 년 전 +3

    언더케이지에서 보고 바로 넘어왔습니다. 영상상으론 화면에 녹조 낀 것 같은 색감이 되던데 실측치는 어떤지 궁금하네요... 그럼 영상 보러 갑니닼ㅋㅋ

    • @ColorScale
      @ColorScale  4 년 전

      실측치로도 녹조가 끼었습니다!

  • @chancekim984
    @chancekim984 4 년 전 +7

    화면보다 머리 이야기가 더 많아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user-vh2fn6nk4q
    @user-vh2fn6nk4q 4 년 전 +2

    아이폰 8 lcd vs 아이폰 x lcd하면 당연 아이폰 8 lcd 압승인가요??

    • @ColorScale
      @ColorScale  4 년 전 +1

      넵! 아이폰 8 LCD 압승일겁니다

  • @designq4058
    @designq4058 4 년 전

    언더케이지 보고 왔습니다 너드캐릭터 느낌이 나시는게 넘 맘에 드네요 너드좌 구독하고 갑니다

  • @KimGochi
    @KimGochi 년 전

    2:04 F717님 목소리와 묘하게 닮았어요 ㅋㅋㅋㅋㅋㅋㅋ

  • @Elephant_PAT
    @Elephant_PAT 4 년 전

    했는데~ 물론 아이폰 텐에 들어가는 오엘이디나 커버하는데용 한 91에서 92 지원합니다
    끈데 ~

  • @yhlee8166
    @yhlee8166 3 년 전

    잘보고갑니다. OLED교체 키트도 보고싶내요..ㅠ 정품과 호환품(?)의 밝기 차이가 어느정돈지..

    • @ColorScale
      @ColorScale  3 년 전

      나중에 기회 되면 한 번 해 볼 생각 있습니다.

  • @user-qo9pi3by9e
    @user-qo9pi3by9e 4 년 전

    깨알같이 저번에 F717님이 리뷰하셨던 공유기 연결되어있... 기기가 F717님거라 그런가?

  • @EXOGGSMSHINee
    @EXOGGSMSHINee 4 년 전

    구독하고 합니다.

  • @user-bf7is6kx3k
    @user-bf7is6kx3k 4 년 전

    옷 어디껀가요? 입고계신거

  • @user-rq5xv7zi6r
    @user-rq5xv7zi6r 4 년 전

    언더케이지보고왓습니다 구독누르고 가겟습니더 ㅎㅎ

  • @user-zt7oy4zj3l
    @user-zt7oy4zj3l 4 년 전

    PPI도 동일한가용??

    • @ColorScale
      @ColorScale  4 년 전

      완전히 동일한지는 모르겠습니다 ㅠㅠ

    • @user-zt7oy4zj3l
      @user-zt7oy4zj3l 4 년 전

      @@ColorScale 넵 답변 감사해용용ㅎㅎ

  • @user-to1bj2mw8i
    @user-to1bj2mw8i 4 년 전 +1

    머리스타일이 애플 로고 오마주인건가요? ㅋㅋㅋㅋㅋㅋㅋ

    • @ColorScale
      @ColorScale  4 년 전

      딱히 그런건 아닙니다 ㅋㅋㅋㅋ

  • @Time_to_newjeans
    @Time_to_newjeans 4 년 전

    여기 식구들은 두목님말투 교육받나요??
    암튼 호감입니다 선생님

    • @ColorScale
      @ColorScale  4 년 전

      따로 교육은 안 받았습니다.

  • @woogie125
    @woogie125 4 년 전 +5

    누가 이분 머리 한입 하셨나요

    • @ColorScale
      @ColorScale  4 년 전

      쇼파가 한입 하셨다고 합니다

  • @hudi_
    @hudi_ 4 년 전 +1

    0:00 혹시 주무시고 오셨는지... 아니면 누가 머리카락을 파먹었...?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yundle6991
      @yundle6991 4 년 전

      말하는게 왜이러케 웃기짘ㅋㅋ

    • @ColorScale
      @ColorScale  4 년 전

      저도 기억 잘 안나는데 자다 찍었나봐요...

  • @keuj517
    @keuj517 4 년 전

    우리가 직접 캘리브레이션 하면 좋을텐데
    그럴수가 없으니 또는 그럴만한 장비가 없는게 아쉽....

    • @ColorScale
      @ColorScale  4 년 전

      측정 장비가 있어도 iOS라 ㅠㅠ

  • @Crossy7971
    @Crossy7971 4 년 전 +1

    어 뭐지 언더케이지 따라하나 하고 들어왔는데 개인채널이었네요 ㅋㅋㅋㅋ

  • @b.s8432
    @b.s8432 4 년 전 +2

    언케랑 무슨 관계죠?

  • @DoMy._.a
    @DoMy._.a 4 년 전

    역시 '안녕하세옵'은 여기서 들어야 제맛

  • @Sanghun_Kim
    @Sanghun_Kim 4 년 전

    잘보고갑니다

  • @kangminjae3469
    @kangminjae3469 4 년 전

    형 왜 머리카락 한쪽은 찌그러졌어? (장난이고 영상 잘보고 갑니다ㅎㅎ)

    • @ColorScale
      @ColorScale  4 년 전

      그러게요 ㅋㅋㅋ 저도 몰라요

  • @zyxwvutsrqpon_lk_ihgfedcba

    사설에서 수리하면 딱 저 수준임. 몇 번 사설 수리하고 느낀게 비싸더라도 무조건 정품으로 수리하는 걸로. 핸드폰 하루에도 몇번씩 보는 건데 화밸 저러면 볼때마다 짜증.

    • @ColorScale
      @ColorScale  4 년 전

      HDR 콘텐츠 같은것도 본다고 생각하면 더더욱...

  • @user-lh8vc4hs6i
    @user-lh8vc4hs6i 4 년 전

    이것은 슈랙이 생각나는 초록이네요

  • @x4n5ian41
    @x4n5ian41 4 년 전 +2

    컬러 스케일 로고 너무 촌스러워요 ㅜㅜ 차라리 흑백이 나을거 같아요...

    • @ColorScale
      @ColorScale  4 년 전

      ㅠㅠ 여유 되면 고쳐볼게요

  • @3shr_
    @3shr_ 4 년 전

    이렇게 재밌는채널을 이제알았네...아이고..

    • @ColorScale
      @ColorScale  4 년 전 +1

      앞으로도 자주 들러주세요!

  • @MISAKI-jd3iv
    @MISAKI-jd3iv 4 년 전

    저 머리 두목님한테 한대 맞으신 거라면 다음 영상에서 뒤에있는 펭귄을 흔들어 주세요 ㅠ_ㅠ

    • @ColorScale
      @ColorScale  4 년 전

      ㅋㅋㅋㅋㅋㅋ 다행히 그렇진 않습니다

  • @user-zf8ud8jh2n
    @user-zf8ud8jh2n 4 년 전

    금방 두목님이 나왔던 동영상에서?

  • @Sungmin6436
    @Sungmin6436 4 년 전

    사설에서도 어디꺼 납품 받느냐에 따라 품질이 천차만별 같더라구요.
    상급 OLED도 있는데 순정이랑 비교하니 같이 두지 않으면 모를정도로 약간 차이나고
    LCD는 저거보다 봐줄만한거도 있더군요.

  • @Josephprancis
    @Josephprancis 3 년 전

    이거 혹시 캘리가 가능하더라도 힘들까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kimdg1565
    @kimdg1565 4 년 전

    값을 두배 더 걸고 프리미엄 버전 패널 팔면 잘팔릴텐데

    • @ColorScale
      @ColorScale  4 년 전

      OLED 키트도 팔고 있는걸로 알고 있습니다!

  • @shakekr
    @shakekr 4 년 전

    말투 존귀탱.................. 하............ 용... 용... 용...ㅠㅠ

  • @conrad6528
    @conrad6528 4 년 전

    패널이 어디꺼인지...

  • @user-xl7hh7do7t
    @user-xl7hh7do7t 4 년 전 +1

    여기가 두목 주니어구나 ㅋㅋㅋㅋㅋㅋㅋㅋ

  • @user-uv9zi9dy1l
    @user-uv9zi9dy1l 4 년 전

    underkg
    에서 한대 맞고 온 동영상 보고 왔습니다 ㅋㅋㅋㅋㅋ

  • @_JEh
    @_JEh 4 년 전

    호빵맨이다 호빵맨!! 이히히히!!!

  • @kangmyunghyun
    @kangmyunghyun 4 년 전 +11

    뽑기 실패시네요 ㅋㅋㅋㅋ 잘 뽑으면 나쁘지는 않던데

    • @ColorScale
      @ColorScale  4 년 전 +1

      아쉽네요 ㅎㅎ

    • @user-lq5hq6eh6c
      @user-lq5hq6eh6c 2 년 전

      나도 엘씨디 자가 수리 했는데... 색감 너무 좋기만 하고 투루톤도 너무 잘되는데... 제작자 님이 불량품 고르신듯....

  • @user-jb5ki1lz1c
    @user-jb5ki1lz1c 4 년 전

    이유튭.. 넘 좋다

  • @5_castle
    @5_castle 4 년 전

    초록색 디스플레이 계속 보니까 토나오네요

  • @nealjung1106
    @nealjung1106 4 년 전

    호빵맨입니까? 누가 머리파먹었습니까? 워 진짜 씬스틸 장난 아니네요

  • @easyjinse
    @easyjinse 4 년 전 +14

    역시 아이폰만든 짬은 있어서 LCD가 좋긴 좋나 보구나
    중국LCD론 내 눈을 만족시킬 순 읍다
    아아암

  • @user-qo7ht6kj7q
    @user-qo7ht6kj7q 3 년 전

    결론: 가격 생각하면 그냥 저냥.

  • @Amd0000
    @Amd0000 4 년 전

    실사용은 레노버 노트북급 LCD 생각하면 될려나 ㅋㅋㅋㅋ

    • @ColorScale
      @ColorScale  4 년 전

      ㅋㅋㅋㅋ 레노버 노트북 LCD를 안 봐서...

  • @Yujina_
    @Yujina_ 4 년 전

    와! 동시개봉!

  • @akazzaka8817
    @akazzaka8817 3 년 전

    저거 디스플레이 안드로이드 폰에 교체를해보면!!....

    • @ColorScale
      @ColorScale  3 년 전

      ㅋㅋㅋㅋㅋㅋ 아마 커넥터 규격같은 게 안 맞아서...

  • @user-lm8mc8ft4v
    @user-lm8mc8ft4v 4 년 전

    왼쪽 머리가 왜이렇게 찌그러져 있나요?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ColorScale
      @ColorScale  4 년 전

      ㅋㅋㅋㅋ 그러게요 저도 찍을 땐 몰랐답니다

  • @S_toon
    @S_toon 4 년 전

    색감 웩…
    모니터 티비 리뷰 해주세요!

  • @user-ol3mb4ij2s
    @user-ol3mb4ij2s 4 년 전

    흠..... 전 LCD트라우마 때문에 저렇게 안쓸겁니다...
    J3라고 jot같은LCD를 넌 놈이죠...
    아이폰LCD는 겁나좋아보이던데

    • @ColorScale
      @ColorScale  4 년 전

      ㅋㅋㅋㅋ 아이폰 LCD는 품질 좋죠~

    • @user-ol3mb4ij2s
      @user-ol3mb4ij2s 4 년 전

      @@ColorScale 현재는 A50 이라고 슈퍼 아몰레드 와 살고있어요~
      s20...

  • @noina767
    @noina767 4 년 전

    형 호빵맨이야? 머리 파인거 누구 먹으라고 준거야?

  • @user-dh9uh5du8b
    @user-dh9uh5du8b 4 년 전

    결론:안드로이드쓰자

  • @defi4282
    @defi4282 4 년 전 +1

    블루님 무슨 고등학생이 졸업하고 운영한는것 같은데 결혼까지 하셨나요..? ㅋㅋㅋㅋㅋ

  • @user-vy4ok8pt9v
    @user-vy4ok8pt9v 10 개월 전

    ㅋㅋㅋㅋ머리 찌그러진거같은데 귀엽네

  • @MISAKI-jd3iv
    @MISAKI-jd3iv 4 년 전

    근데 액정 퀄리티가 너무 심각하네요 영상만 봐서는 답답해서 못쓸거같은데

    • @ColorScale
      @ColorScale  4 년 전

      저도 안 쓸래요... 사설 대탐험 시작

  • @MC_2KY
    @MC_2KY 4 년 전

    머리가 한쪽이 찌그러져있어요.ㅎㅎ

  • @user-gh5vr2km5c
    @user-gh5vr2km5c 4 년 전 +2

    oled 균일도 개쩌네 ㄷㄷㄷ

  • @user-db4jj9kv8w
    @user-db4jj9kv8w 4 년 전

    색이 틀어진 시점에서 아웃...

  • @user-ir9xn9kl9m
    @user-ir9xn9kl9m 4 년 전

    어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