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CD 접는 삼성. 미래 먹거리는 QD-OLED?? [4K]

공유
소스 코드
  • 게시일 2020. 07. 02.
  • 멤버십 가입으로 컬러스케일 응원하기 - / @colorscale
    컬러스케일 구독은 bit.ly/32PAy5F
    삼성 디스플레이가 올해를 마지막으로 LCD 사업을 접습니다. 그럼 이제 삼성 디스플레이 망하는건가요? 그건 아니죠.
    삼성은 LCD 사업을 접으면서까지 QD 디스플레이에 좀 더 강력하게 드라이브를 걸고 있습니다. QD 디스플레이가 도대체 뭐냐. QD-OLED, 그러니까 OLED 디스플레이입니다. 삼성은 중소형 OLED에서는 원탑이지만 대형 OLED에서는 한 번 고배를 마신 적이 있죠. 설욕을 위해 QD-OLED로 다시 돌아왔습니다. QD-OLED는 LG의 WOLED와 비슷하면서도 다릅니다. 전면발광 배면발광부터 굉장히 복잡한 기술 이야기는 빼고 최대한 간단하게 설명하려고 노력했습니다. 더 궁금한 점은 댓글 남겨주세요!
    컬러스케일은 삼성 디스플레이, LG 디스플레이가 이 어려운 시기를 이겨내고 계속 훌륭한 기업으로 남을 수 있기를 진심으로 응원합니다.
    삼성, LCD 사업 접는다 www.thelec.kr/news/articleView...
    삼성, QD 설비 반입 시작 news.samsungdisplay.com/23523
  • 과학기술

댓글 • 211

  • @ColorScale
    @ColorScale  3 년 전 +37

    삼성 디스플레이가 올해를 마지막으로 LCD 사업을 접습니다. 그럼 이제 삼성 디스플레이 망하는건가요? 그건 아니죠.
    삼성은 LCD 사업을 접으면서까지 QD 디스플레이에 좀 더 강력하게 드라이브를 걸고 있습니다. QD 디스플레이가 도대체 뭐냐. QD-OLED, 그러니까 OLED 디스플레이입니다. 삼성은 중소형 OLED에서는 원탑이지만 대형 OLED에서는 한 번 고배를 마신 적이 있죠. 설욕을 위해 QD-OLED로 다시 돌아왔습니다. QD-OLED는 LG의 WOLED와 비슷하면서도 다릅니다. 전면발광 배면발광부터 굉장히 복잡한 기술 이야기는 빼고 최대한 간단하게 설명하려고 노력했습니다. 더 궁금한 점은 댓글 남겨주세요!
    컬러스케일은 삼성 디스플레이, LG 디스플레이가 이 어려운 시기를 이겨내고 계속 훌륭한 기업으로 남을 수 있기를 진심으로 응원합니다.
    삼성, LCD 사업 접는다 www.thelec.kr/news/articleView.html?idxno=5522
    삼성, QD 설비 반입 시작 news.samsungdisplay.com/23523
    컬러스케일 구독은 bit.ly/32PAy5F

    • @Returns_B
      @Returns_B 3 년 전

      이번 전세계약을해서 티비를 하나 사야하는데 삼성 중급기 모델을 생각하고있는데 어떤걸 사야할지 모르겠네요 Q80T 55인치 모델로 생각하는데 인터넷 검색해보면 Q80은 보이는데 Q80T 검색하니 안나오는데 뭔차이일까요

    • @ColorScale
      @ColorScale  3 년 전 +1

      Q80T는 해외에만 출시된 모델이 아닐까 싶습니다.

    • @devjeonghwan
      @devjeonghwan 3 년 전

      그게~ 아↗ 니→ 죠↘

  • @user-ff2lt9bx2q
    @user-ff2lt9bx2q 3 년 전 +36

    여기도 인트로 맛집이네ㅋㅋㅋㅋㅋ

  • @flame_flower
    @flame_flower 3 년 전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이해가 쏙쏙되네요 ~!

  • @Adobe_is_free_elf
    @Adobe_is_free_elf 3 년 전 +12

    2:17 쉽게설명해주시는거 너무 좋아요ㅋㅋㅋㅋ

  • @bluetran1
    @bluetran1 2 년 전

    재미있네요!

  • @user-cb6er6pp2h
    @user-cb6er6pp2h 3 년 전 +5

    이런 이야기를 집에서 편하게 듣다니
    항상 감사히 영상 보고있습니다.
    그러니까 가성비 추천좀 ㅋㅋ

  • @user-ql4bl1ht8d
    @user-ql4bl1ht8d 3 년 전 +1

    QD 필터의 문제점을 정확히 짚어주셨네요. 하지만 늘 그래왔듯 어디 짱박아둔 외계인 하나 활용하겠죠 ㅎㅎ

  • @vigorelli4113
    @vigorelli4113 3 년 전 +2

    가면 갈수록 점점 설명도 이해가 쉽고 영상도 재밌어지네요 :)
    나중에 가면 지금 번인 내세워 lcd 광고했었는데
    oled로 넘어가면 패러디가 나오겠군요..ㅋㅋㅋㅋ

    • @ColorScale
      @ColorScale  3 년 전

      ㅋㅋㅋㅋ 다행입니다! 원래 기업들은 그럴 수밖에 없으니 ㅎㅎ

  • @jaheonlee1166
    @jaheonlee1166 2 년 전

    보러왔습니다!! ㅋㅋ

  • @user-lm8mc8ft4v
    @user-lm8mc8ft4v 3 년 전

    오늘따라 화려한 조명이 더 밝아보이네요

    • @ColorScale
      @ColorScale  3 년 전

      ㅋㅋㅋㅋㅋ 일부러 밝은 분위기로 찍어 봤습니다

  • @user-ug1cl2qb4o
    @user-ug1cl2qb4o 3 년 전 +2

    컬러스케일님 Qned에 관해서도 영상가능하실까요? qned 수율이 맞춰지면 qd oled 건너뛰고 바로 qned로 간다는 얘기도 있더라구요

    • @ColorScale
      @ColorScale  3 년 전

      네네 기회 되면 한 번 다뤄 보겠습니다.

  • @oryzasativa7746
    @oryzasativa7746 3 년 전 +1

    오늘 인트로 좋았다

  • @minsang6704
    @minsang6704 3 년 전 +1

    형 마이크로led 설명영상 찍어주실수 있어요??

    • @ColorScale
      @ColorScale  3 년 전 +2

      ㅋㅋㅋㅋ 언제 한 번 준비해 보겠습니다

  • @user-nn6uv1xy3n
    @user-nn6uv1xy3n 3 년 전 +16

    우리 블루 진짜 인트로 장인됬네 ㅋㅋㅋㅋㅋㅋㅋ 약빨았어 아주

  • @mium5716
    @mium5716 3 년 전 +1

    디스플레이 기술 자체는 어렵고 광활한데 이렇게 이해하기 쉽게 설명해주시는 능력이 대단한 거 같아요

  • @j710k2
    @j710k2 3 년 전 +1

    영상 주제랑은 다른 질문인데 컴퓨터 모니터중에는 왜 oled패널이 없는건가요?

    • @ColorScale
      @ColorScale  3 년 전 +1

      아직 모니터 패널에 쓰기에는 너무 비싸고 번인 문제도 있기 때문이 아닐까 합니다.

  • @user-bn4mz6jf6u
    @user-bn4mz6jf6u 2 년 전 +1

    설명을 너무 쉽게 잘해주셔서 이해가 바로 되었습니다. 감사해요!! ㅎㅎ
    가격이 과연 얼마나 될지 궁금하네요.... 근데 밝기가 wOLED대비 어느정도 밝을까요? 일반 QLED(LCD) 정도는 못하겠죠?....

  • @user-od6pk5oq6k
    @user-od6pk5oq6k 3 년 전 +2

    인트로 넘 귀여운거 아님니깤ㅋㅋㅋㅋㅋㅋㅋ

    • @ColorScale
      @ColorScale  3 년 전 +1

      ㅋㅋㅋㅋㅋㅋ 감사합니다

  • @krrgrr315
    @krrgrr315 3 년 전 +1

    마이크로led는 어느수준까지 왔을까요?
    이게 qdoled보다 상위버전인가요?

    • @ColorScale
      @ColorScale  3 년 전 +2

      다음 단계 기술인 건 맞습니다. 아직은 너무 비싼 기술이긴 해요 ㅠㅠ

    • @conrad6528
      @conrad6528 3 년 전

      곧 아이패드 탑재예정

    • @user-lx7bu6io7v
      @user-lx7bu6io7v 3 년 전

      @@conrad6528 미니 LED를 백라이트로 쓰는 LCD로 나오는것으로 알고있습니다.

    • @user-lx7bu6io7v
      @user-lx7bu6io7v 3 년 전

      @@conrad6528 OLED디스플레이는 대형화가 어려워서 MP3같은 소형 기기에 먼저 적용되었지만, 마이크로LED는 소형화(높은 PPI)가 어려워서 스마트폰이나 태블릿 같은 손으로 잡고 컨텐츠를 소비하는 제품군 보다는 몇걸음 떨어져서 사용하는 TV제품군 혹은 고휘도 저전력의 장점을 살릴 수 있는 웨어러블 기기에 먼저 상용화 될 가능성이 더 높습니다

    • @YongJoon_Choi
      @YongJoon_Choi 3 년 전

      @@conrad6528 미니led를 어디서 마이크로led에 비비누

  • @namesung1212
    @namesung1212 3 년 전

    오디세이 모니터도 해주세요!!

    • @ColorScale
      @ColorScale  3 년 전

      ㅠㅠ 밀린 게 많아서 아직 리뷰 요청은 받고 있지 않습니다. 죄송합니다.

  • @Homerunballmania
    @Homerunballmania 3 년 전

    블루식 개그에 빠져들어서 헤어나올수가 없어져버렷! 빨리 다음 영상 내놓으세요!ㅋㅋ

    • @ColorScale
      @ColorScale  3 년 전

      ㅋㅋㅋㅋ 열심히 만들겠습니다

  • @yskujs80
    @yskujs80 3 년 전

    mini LED LCD 디스플레이 이야기좀 해주세요

    • @ColorScale
      @ColorScale  3 년 전

      넵. 기회 되면 꼭 다뤄보고싶은 주제네요.

  • @user-bm1nv1ml7u
    @user-bm1nv1ml7u 3 년 전

    컬러스케일님은 대학을 디스플레이?그쪽으로 나오신건가요? 혹시 나오셨다면 어디학과나오셨는지ㅡ알려주세용

    • @ColorScale
      @ColorScale  3 년 전

      따로 디스플레이 특화 학과를 나오지는 않았구요, 컴퓨터과학, 생명과학 전공했습니다.

  • @in3519
    @in3519 3 년 전

    블루라이트가 시력에 안좋다고 하는데, 그런문제는 없을까요?

    • @ColorScale
      @ColorScale  3 년 전

      어차피 흰 빛을 만들려면 파란색 빛은 반드시 필요합니다. 크게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 @user-bs9rd1th1h
    @user-bs9rd1th1h 2 년 전

    에웨 QD OLED 모니터보고 왔습니다 예지력 상승!!!!!

  • @user-bn9uo3fe4o
    @user-bn9uo3fe4o 3 년 전 +1

    영상을 보고 나서 머리곳에 남는건 듀얼쇼크가 대체 몇개 인가, 왜 저렇게 많은가..

  • @crazyparkdrift
    @crazyparkdrift 3 년 전 +4

    영상 잘봤습니다! ^^ 올해 oled TV를 샀는데 QD-LCD에 비해서 살짝 물빠진 느낌이 드는게 역시 컬러볼륨 때문이었군요.. 색감은 oled라 해서 산건데 스마트폰의 oled화면보고 기대했었는데.. 처음에 보고 색이 흐리멍텅해서.. 예상했던거랑 너무나 달라서 좀 의아했습니다. 나중에 알아보니 대형 oled는 rgb oled가 아니고 woled라서그런거라고 하더군요.. 컬러볼륨은 Qd-lcd가 더좋다고.. 그래도 명암비하나는 좋아서 아주 자연스러운 화면을 보여주지만.. 원색에 가까운 화사한 화면을 볼때에는 여전히 아쉽습니다. 삼성 QD-OLED가 꼭 성공해서 색역이랑 컬러볼륨이 높게 나왔으면 좋겠습니다.. QD-Oled는 rec.2020에 도달할수 있을지.. 기대가 됩니다! + oled tv에서 블랙은 깊지만 블랙에 가까운 어두운 회색들은 좀 밝아서 그라데이션이 자연스럽지 않다고 해야하나.. 여튼 이런게 있네요.. 제가 설정을 잘못한건지 원래 이런건지 궁금합니다. 여유가 되신다면 나중에 삼성 qled(qd-lcd) TV vs LG oled(Woled) TV 장단점을 설명하는 영상도 만들어 주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 @ColorScale
      @ColorScale  3 년 전 +2

      눈이 예민하시군요. 아주 좋습니다 ㅋㅋㅋㅋㅋ. 현재 상용화시킨 QD로는 Rec 2020은 무리가 있을 것 같아요. 카드뮴 포함된 QD로 하면야 색순도를 훨씬 높일 수 있는데 그럴 수가 없으니... 나중에 말씀하신 컨텐츠도 한 번 준비해 보겠습니다.

  • @ios1498
    @ios1498 3 년 전

    옛날 언케영상보고 검색해서 왔는데 왜 다 인트로를..ㅋㅋㅋㅋ

    • @ColorScale
      @ColorScale  3 년 전

      인트로 맛집이 되기 위한 노력

  • @gimoon0125
    @gimoon0125 3 년 전

    하얀색LED에 컬러만입히는거면 LCD에 디밍존많이있는거랑 같은원리아닌가요?
    번인도 훨씬 없을거같은데
    왜 모니터로는 없는건가요?

    • @ColorScale
      @ColorScale  3 년 전

      듀얼 셀 LCD라고 말씀하신 개념의 물건이 이미 있습니다. 컬러스케일에서도 한 번 소개한 적 있었구요.
      krplus.net/bidio/f7uooJtqlovKgJw
      근데 저 제품 생긴 모양이나 가격 보면 아시겠지만 일반 소비자용 tv나 모니터로 적절한 기술은 아닙니다. 시야각이 일반 LCD보다 떨어지고, 전력효율 달리고, 발열 많고, 두껍고, 무겁고, 제조 불량 날 건덕지 많아서 비싸지고요.

    • @user-th5dj2oz7n
      @user-th5dj2oz7n 3 년 전

      LCD에 디밍이 많은거랑은 좀 다르죠.
      LCD는 백라이트를 가려 명암을 조절하는 장치인거고, WOLED는 서브픽셀 단위로 LED의 밝기를 컨트롤 하니까요.

  • @sdyeop
    @sdyeop 3 년 전

    1:39 관심법으로 깊은맛이 나는 블랙을 느낀 컬스 ㅋㅋㅋㅋㅋㅋㅋㅋㅋ 무슨 맛이죠 그래서?

  • @lohaswinner
    @lohaswinner 3 년 전

    중간에 번인 마케팅을 말씀하셨는데 무슨 말씀인지 잘 모르겠네요.
    초기 비싼 QD OLED 제품을 삼성이 내놓았을 때 아직 삼성의 주류 제품은 LCD (QLED?) 이고, LG 의 경쟁 OLED 제품을 공격하는 마케팅을 하기 어렵다는 뜻인가요?

  • @LA-dd1mt
    @LA-dd1mt 3 년 전 +4

    그럼 이제 QD-OLED 패널 쓴 모니터나 TV가 나오면 이름은 어떻게 나올까 ㅋㅋ
    QOLED?

  • @user-lg4vb8ft2y
    @user-lg4vb8ft2y 3 년 전

    블루컬러oled소자가 다른색 소자들보다 수명이 낮다고 들었는데 전체를 블루소자로 채우면 번인문제가 더 심해질수도 있는 것 아닌가요??

    • @ColorScale
      @ColorScale  3 년 전

      하신 말씀이 맞습니다만 어차피 픽셀에서 블루 부분만 타도 티는 똑같이 나기 때문에 엄청난 차이는 없을 것 같습니다 ㅠㅠ

    • @user-tf5tx7fm3d
      @user-tf5tx7fm3d 3 년 전

      아뇨 오히려 woled역시 블루소자 층이 있는거라 더많은 블루소자를 사용하는 삼성쪽이 더 수명이높구요. 거기다 퀀텀닷을 추가하기때문에 단순히 색만 바꾸는게아니라 색의 밝기와 색감을 증폭시켜주는 기능이있어 woled보다 더밝고 선명해지므로 적은 발광으로도 밝게 선명하게 만들어주니 더욱 수명이 늘어납니다.

  • @ccj3372
    @ccj3372 3 년 전

    번인마케팅은 어떻게 되는 건가요? 지금 삼성디지탈프라자 가보면 OLED 나쁘다고 하는데 직원 교육들은 어떻게 시키는 건지.

    • @ColorScale
      @ColorScale  3 년 전

      아직도 삼성전자는 삼성 디스플레이가 만드는 QD-OLED TV로 안 팔겠다고 얘기는 하고 있죠... 뭐 나중에 가면 어떻게 바뀔지는 모르겠지만요

  • @Good-E
    @Good-E 3 년 전 +2

    몇 년에 걸쳐서 접을라고 했는데, 코로나덕에 한방에 접게 됐어요.
    맞아요.
    지금 그 회사 다니고 있어요.

  • @-zipcoke218
    @-zipcoke218 3 년 전

    다 접어버리겠다아~~~~~ 이런 느낌인가요~ ㅋㅋㅋㅋ

  • @user-pd2xt8sx7d
    @user-pd2xt8sx7d 3 년 전

    0:49
    나를 어플인가요?!!

    • @ColorScale
      @ColorScale  3 년 전

      앱은 아니고 웹에서 땄습니다!

  • @user-qj1ew1ml8q
    @user-qj1ew1ml8q 3 년 전 +1

    일반 소비자가 중급 라인으로 사려면 거의 2-3년은 기다려야겠네요 ㅎ
    이미 들어가기 시작했다면 A5 라인은 아닐거같고 기존 A2 나 A4 일 확률이 높겠군요

  • @kakhi0513
    @kakhi0513 2 년 전

    Wrgb인가

  • @user-er8ks9zk3m
    @user-er8ks9zk3m 3 년 전

    ㅈㅣ금 삼성 QLED LG의 나노셀TV 둘다 비싸던데..(55/65인치기준)
    이유가있었군요.
    블랙프라이데이 에 사거나 아니면 OLED 존버해야겠네요.

    • @ColorScale
      @ColorScale  3 년 전

      지금은 코로나 때문에 공급망, 수요가 완전히 난리가 난 상황이라 그런 걸수도 있을 것 같아요. 너무 오래 존버하실 필요는 또 없지 않나 싶습니다.

  • @user-qz9eg6rb3z

    컬러스케일님 궁금한 점이 있어요! 파란색이 RGB 중 가장 파장이 짧아서(진동수가 커서) OLED소자 중 파란색 소자가 제일 수명이 안 좋은 것으로 알고 있는 데, QD-OLED는 파란색을 빨간색, 초록색으로 바꾸는 것이니까 번인에 불리하고 오히려 스마트폰처럼 RGB배열로 하는 게 번인에는 더 유리한 것이 아닌가요? 영상에서 말씀하신 거처럼 RGB배열 OLED가 대형 화면엔 양산이 어려워서 어쩔 수 없이 QD-OLED 사용하는 건가요? 아님 QD-OLED가 기존 방식대비 좋은 점이 있나요? 항상 좋은 영상 재밌게 보고 응원하고 있어요~~

  • @myeongjinshin1001
    @myeongjinshin1001 3 년 전

    그런데 궁금한게 있는데요 제가 알기론 amoled 중에서 blue 소자가 가장 수명이 짧다는 걸로 알고 있는데 왜 qd 적용 전 base 가 되는 소자가 blue 인가요?

    • @user-zo1ts2us2h
      @user-zo1ts2us2h 2 년 전

      파란 색이 에너지 젤 크니까. 다른 색으로 튜닝이 가능한데 빨간건 에너지가 더 작아 파란색 엑시톤 형성이 안 됨.

  • @easyjinse
    @easyjinse 3 년 전

    모니터 QHD 144중에 뭐가좋을까요
    저 무조건 FPS밖에 안합니다
    발로란트 체험하는데
    제트 대가리가 그냥 하얀색 반죽으로 보이길래
    QHD살까 생각중입니다

    • @HAE_CHI_
      @HAE_CHI_ 3 년 전

      명암비빼고 다좋은 27gl850 이 무난해보여요. 다만 무조건 fps만 하신다면 xl2546s가 현존 최고모니터라고 봅니다. fhd 240hz tn패널이긴하지만요

    • @ColorScale
      @ColorScale  3 년 전

      윗분께서 추천해 주셨네요. 발로란트처럼 경쟁적인 게임 하신다면 TN도 괜찮은 선택일것 같습니다.

    • @easyjinse
      @easyjinse 3 년 전

      @@HAE_CHI_ 70만 이네요 쥰네 비싸네요

    • @HAE_CHI_
      @HAE_CHI_ 3 년 전

      @@easyjinse 27gl850은 lg자사패널 나노 ips에 응답속도는 고속ips에 해당할정도로 우수하고 명암비를 제외하곤 팔방미인이라고 볼수있고, xl2546s는 auo자사패널에 2세대 240 tn패널과 dyac+로 잔상도 거의 없으면서 응답속도는 모니터계의 원탑급인 모니터니까요. 두 모니터 다 특정부분에서 장점이 있기때문에 비싼건 어쩔수없다고 봅니다...

  • @JIN-blue
    @JIN-blue 3 년 전

    파란색 소자 수명은 어떻게 되는 건가요?...

    • @ColorScale
      @ColorScale  3 년 전

      세 번 겹치기, 전면 발광 방식으로 개구율 확보 + 미소공진효과 등을 통해서 극복해보려고 노력하는 것 같습니다

    • @JIN-blue
      @JIN-blue 3 년 전

      ColorScale 결국 번인에 취약한 기술이네요.. 엘지와 차별화 둘 기술이 밝은 것 말곤 없군요...

  • @BABAMBA9970
    @BABAMBA9970 3 년 전

    솔직히 엘지도 초반에 엘지 시그니쳐 티비가 아방이 풀옵션 을 한참 넘어선
    쏘나타 급이였죠;;

  • @user-tk8ff4iv9j
    @user-tk8ff4iv9j 3 년 전

    그럼 Q LED 모니터도 나오는 건가요

    • @ColorScale
      @ColorScale  3 년 전

      QLED 모니터는 지금도 판매 중입니다. 앞으로도 한동안 계속 팔 것 같네요

    • @user-tk8ff4iv9j
      @user-tk8ff4iv9j 3 년 전

      @@ColorScale 컬러스케일형님 따랑해요

    • @user-tk8ff4iv9j
      @user-tk8ff4iv9j 3 년 전

      혹시 3270u 다뤄주실 생각 있으신가용?

  • @TropicalStrike
    @TropicalStrike 3 년 전 +1

    퀀텀닷 물질이 통과하기 이전 베이스로 빨간색과 초록색 대신 파란색 LED를 사용하는 이유가 있나요?
    이 집 설명도 잘하는데 인트로도 맛집인 이유가 있나요?
    다년간의 ARM ARM 신나는 노래 축하드립니다

    • @ColorScale
      @ColorScale  3 년 전 +2

      간단히 말씀드리면 파란빛이 빛의 삼원색 중에 힘이 제일 세서 그렇습니다. 힘이 센 빛에서 힘이 약한 빛을 만들 수는 있지만 거꾸로는 안 되는거죠. 그래서 블루 led가 백색을 만드는 데 필수적인 것이구요. 파란색보다 힘이 더 센 빛(자외선) 등을 퀀텀닷에 쬐어서 발광시킬수는 있습니다.

    • @ColorScale
      @ColorScale  3 년 전

      krplus.net/bidio/eaqcgXeciY6nk5w
      블루 led가 왜 중요한지 이 영상에서 간략히 보실 수 있습니다.
      P.S. arm 노래가 실현되어서 신나네요~

    • @TropicalStrike
      @TropicalStrike 3 년 전

      @@ColorScale 답변 감사합니다 :)

  • @su-minyoo7267
    @su-minyoo7267 3 년 전 +6

    중국이 qd 무기 디스플레이를 출시하면 이 채널은 '대륙스케일'이 됩니다!

    • @ColorScale
      @ColorScale  3 년 전 +1

      ㅋㅋㅋㅋ 대륙스케일이라뇨

  • @jieseungjang1112
    @jieseungjang1112 3 년 전

    퀀텀닷이 OLED에 이점을 가질까? 걍 광고용 아닐까요?

    • @ColorScale
      @ColorScale  3 년 전

      대형 OLED 시장에 한정해서 이상적인 상황이라면 몇 가지 이점이 있을 수 있습니다. 블루 OLED를 한 층 더 적층해서 번인에 좀 더 강한 구조가 될 수 있고, 전면발광을 쓰면 휘도를 더 높일 수도 있겠죠. 다만 시야각에서는 좀 손해를 볼 테고... 일단은 제품이 나와 봐야 알 것 같습니다.

  • @user-th5dj2oz7n
    @user-th5dj2oz7n 3 년 전

    QD-LED가 아니라 OLED에 QD형광 물질을 붙여 것이군요. 착각했네요.

    • @ColorScale
      @ColorScale  3 년 전

      ㅎㅎ 착각할 만하게 이름을 붙이죠 ㅠㅠ

  • @user-th5dj2oz7n
    @user-th5dj2oz7n 3 년 전 +1

    아니 LCD 접는대서 폴딩 되는줄 알고 어떤 공돌이를 갈아 넣었나 설렜는데 사업을 그만둔다는 이야기라뇨....

  • @nkk5930
    @nkk5930 3 년 전 +1

    차를 구입한 후 회복을 위해 주식에 온몸을 던진 모습 아름다워요.

  • @conrad6528
    @conrad6528 3 년 전 +1

    형 우리가 자막 추가 할수있게 해줘

  • @4157lica
    @4157lica 3 년 전 +2

    삼성이 그 동안의 마케팅 QLED가 아닌 진짜 QLED를 만들면 삼성이 뭐라고 부르고 광고할지 정말 궁금해집니다 ~

    • @ColorScale
      @ColorScale  3 년 전

      ㅋㅋㅋㅋ 저도 궁금하네요.

    • @zlzlpqqowoq
      @zlzlpqqowoq 2 년 전

      @@ColorScale qdqoled면 q점화qe점화 인가

    • @ColorScale
      @ColorScale  2 년 전

      @@zlzlpqqowoq ㅋㅋㅋㅋㅋ 떼바시

  • @unoyoon1112
    @unoyoon1112 3 년 전

    LG Electronics:나두 사과에 디스플레이 공급 할꺼라굿!

    • @ColorScale
      @ColorScale  3 년 전

      요번에는 한 라인 통째로 넣는다는 루머가 있더라구요

  • @klaymoon1
    @klaymoon1 3 년 전

    Wouldn’t Samsung new QD/OLED have potentially too much blue lights, which is harmful to eyes?

    • @ColorScale
      @ColorScale  3 년 전 +1

      I don't think QD-OLED emit especially higher level of blue lights than other display. The excess blue light will be converted to green or red by the QD sheet and absorbed by the color filter.

  • @taenggu7454
    @taenggu7454 2 년 전

    소니가 LCD접고 PDP 올인 했다가
    쪽박난게 생각나네

  • @jha4623
    @jha4623 3 년 전 +1

    지금 lg는 미완성인 기술을 비싸게 팔아먹는 느낌이고
    삼성은 기존 기술에 퀀텀닷 필름 입혀서 미래기술인 것처럼 입놀려서 비싸게 팔아먹는 느낌
    삼성이 qdoled한다고 하니 걱정이긴한데 번인이 걱정되긴하네요

    • @ColorScale
      @ColorScale  3 년 전 +1

      LG OLED는 이제 미완성 기술이라기에는 상당히 안정화된 기술로 보입니다. 실제 제품 나오면 좀 더 자세한 얘기 해 볼게요

  • @warspirits4963
    @warspirits4963 3 년 전

    결론 : QD OLED패널 TV요? 어림도없지 존버해라

  • @Returns_B
    @Returns_B 3 년 전

    삼성이 새로개발하는 패널은 버리는 빛이 그만큼 적어진다는거면 에너지 효율이 좋다 라는거네 HDR1000적용시키려면 소자 빛이 엄청 높아지는데 버리는 에너지가 많다는건 전기도 많이먹고 발열도 엄청나다는거니깐

    • @ColorScale
      @ColorScale  3 년 전

      아직은 얼마나 효율이 높을지 예상이 안 되네요. 시간이 조금 더 지나봐야 알 것 같습니다

  • @taijonglee2428
    @taijonglee2428 3 년 전

    삼성 tv인데 타회사 패널이 들어간다라...
    기존의 생산 재고를 쓴 제품이 한동안 계속 나오겠지만 그 물량이 떨어지고
    난 후에 품질을 떠나서 중국산이 들어가지 않길 빕니다.
    나중에 AS받을때 패널이 달라진 제품 받으면 그것도 좀 별로 맘에 안들거같네요.

    • @ColorScale
      @ColorScale  3 년 전

      지금도 일부는 이미 타회사 패널 들어가고 있는 걸로 알아요

    • @Jerison_kor
      @Jerison_kor 2 년 전

      고급제품아니면... 대만산패널범벅...

  • @user-tf5tx7fm3d
    @user-tf5tx7fm3d 3 년 전 +3

    삼성의 전략은 lg의 도발로시작해서 lg의 전장에 뛰어들어 점유율을 먹고 차세대 디스플레이, 현재점유율100프로인 마이크로led(oled보다 모든면에서 상위디스플레이)전장에 강제로 끌고와 엘지를 고사시키는 작전입니다. 이 전략이 가능한이유는 퀀텀닷 기술덕분인데요 시작은 다른곳이 먼저지만 최고기술은 삼성이죠. 모든 oled소자의 밝기 색감 을 증폭시켜줍니다
    이미 내년 4월쯤 출시예정이라 충분한 자신감이 보이는데요 lcd를 접는단계에서 이미 boled는 연구실단계에서 충분한 성공을 했다고 볼수밖에없습니다. 아예기술이없는단계에서 엘지의 도발에 응해 엘지 의 전장에 뛰어든게 아니고 엘지가 초강적을 자신만의 영역에 초대해 폐허로 만들고 있다는 말입니다. 예전 삼성은 oled시장에 나설생각이 전혀없다고 얘기했습니다. 그런데 나섯다?
    과연 이게 자존심을 굽힌걸까요? 절대 아니요.
    마이크로led가 일정이상의 성과를 냇다고 볼수있습니다. 당당히 엘지의 전장에서 점유율을 가져오고, 새로운 프리미엄tv 마이크로led를 전면에 내새워(이미 예전에2022년까지 300 만원대로보급할거라 로드맵을세움) oled시장을 중가형 tv로 만들어 새로 판을 짜겠다는겁니다.
    더 쉽게말해 oled를 고사시켜 엘지를 끌고내려오고 이미 초격차인 마이크로led로 목을 치겠다는 겁니다. 이 전략은 이미 소형 oled에서 비슷하게 했던 방법인데 현재의 엘지 소형 디스플레이는 궤멸하다못해 이제는 중국의 boe 사의 amoled를 받아서 쓰고있는지경이죠. 쉽게말해 목이잘렸습니다. 그당시에도 lcd쓰던주제에 삼성꺼보다 좋다고 망언을했죠
    그때 이미 lg폰의 운명은 정해진 것이었습니다.
    작년 엘지의 삼성도발또한 마찬가지입니다.
    이미 운명은 정해젔습니다. 삼성이 그 싫다던 oled로 넘어가게만들었으니 자업자득이죠.
    왜 잠자는 사자콧털을 건드려서 이모냥인지
    이제 프리미엠tv시장에서 lg라는 이름은 더이상 보기 힘들어지겠습니다 소형 amoled처럼 어딘가에서 마이크로led패널이나 받아서 tv만드는게 그회사의 미래일지도.

    • @ColorScale
      @ColorScale  3 년 전

      삼성이 OLED 시장에 그냥 진입하면 되는거지 LG의 도발이 꼭 필요할까요?

    • @user-tf5tx7fm3d
      @user-tf5tx7fm3d 3 년 전

      삼성은 앞으로도 oled진출할생각이 없다고 공식발표했었어요 작년 8k출시후 lg의 도발이 있기 전까진말이죠. 그 후 13조를 투자하여 내년4월출시예정이고 삼성측이 자기네 제품을 qd oled라 부르지말고 qd디스플레이로 불러달라고 기자들에게 공식적으로 요청합니다. 여기만봐도 백라이트를쓰는 대형 oled는진짜 oled가 아니라는 의도로 볼수있고 훗날 프리미엄시장을 마이크로 led로 교체하고 oled를 박살내겠다는 뜻으로 해석할수있죠

  • @LOVEFROM.
    @LOVEFROM. 3 년 전

    순간 lcd 폴더블 만든다는줄

  • @ryyong
    @ryyong 3 년 전

    qd oled의 색변환장치는 컬러필터가 아니라 컬러 컨버터라고 부릅니다. 필터는 무언가를 걸러내는건데 qd oled는 걸러내는게 아닌, 변환한다는 개념이기 때문입니다.

    • @ColorScale
      @ColorScale  3 년 전

      기존의 '컬러필터' 위치에 적용되기 때문에 그렇게 용어를 썼습니다.

    • @ryyong
      @ryyong 3 년 전

      ColorScale 알겠숩니다흑흑

  • @su-minyoo7267
    @su-minyoo7267 3 년 전

    중국이 번인 없는 무기 소재 qd 디스플레이 만들면 망하나여 박보검 선생님

    • @ColorScale
      @ColorScale  3 년 전

      음 그 때가 되면 또 돌파구를 찾으려고 노력해야겠죠?

  • @Sanghun_Kim
    @Sanghun_Kim 3 년 전

    음...완벽히 이해됐어(하나도이해못함)

    • @ColorScale
      @ColorScale  3 년 전

      ㅠㅠ 어떤 부분이 어려우셨는지 댓글 남겨주시면 해당 부분 해설 + 다음 영상 만들때 참고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yanggun1004
    @yanggun1004 3 년 전

    퀀텀닷이 얼마나 작용하는냐 인데..........

  • @user-lx7bu6io7v
    @user-lx7bu6io7v 3 년 전 +1

    삼성 (가짜)QLED 8K VS. LG 시그니쳐 WOLED
    개인적으로 준중형 차 한대값인데 번인 신경쓰면서 쓰는거 너무 불편하지 않을까... 아닌가 돈 있는 사람들은 티비 그까이꺼 몇년 쓰다 바꾸면 그만인가....

    • @ColorScale
      @ColorScale  3 년 전

      돈 있는 사람들은 비싼게 번인되었다보다 번거롭게 자주 바꾸는 걸 귀찮게 생각할 수도 있겠죠.

  • @user-dm9cf2zs7g
    @user-dm9cf2zs7g 3 년 전

    형 롯데라이처럼해야지 “삼성, 이제 디스플레이 접습니다.”

  • @qpdboo
    @qpdboo 3 년 전

    근데 그러면 r이랑g도 번인옴?

    • @ColorScale
      @ColorScale  3 년 전

      넵. 맞습니다. 지금 WOLED도 동일해요~

    • @user-th5dj2oz7n
      @user-th5dj2oz7n 3 년 전

      원래 번인이 다 오는데 유독 청색이 짧은거죠.
      다만 이제 컬러별 수명 편차는 사라지겠(하향 평준화..?)네요.

  • @prestohd4955
    @prestohd4955 3 년 전 +1

    핸드폰에 QD적용되서 나오면 그때 삼성폰고질병뗀다..
    10 5G정도되면 번인없을줄알았는데
    게임도안하고 영상만보고 블랙테마쓰는데 근데도 1년지나니까 번인생김 ㅜ
    좋은데 내구가 너무아쉽다 QD로 빨리 가즈아~

    • @ColorScale
      @ColorScale  3 년 전

      ㅠㅠ QD디스플레이도 OLED라 번인 있어요. 그리고 요 기술은 TV 사이즈에 적용될 기술이고 모바일은 현행 RGB OLED가 한참 쓰일 것 같아요

    • @jkk3737
      @jkk3737 3 년 전

      그건 삼성폰만의 고질병이라기보다 led의 단점이죠

  • @WonpyoKimwonpyokim
    @WonpyoKimwonpyokim 3 년 전 +1

    0:29 삼성의 사기질

  • @user-un1cm1ty9s
    @user-un1cm1ty9s 3 년 전

    삼성이 대형 화면도 1등 가면 좋겠다

  • @priev
    @priev 3 년 전

    QD디스플레이가 근 1~2년동안 심히 비싸서 QLED를 계속 판매할건데 왜 굳이 지금 LCD사업을 접을까요? 영상 끝에 말씀하신것처럼 삼성이 LCD 패널을 수입해서 만들 삼성 QLED TV에 경쟁력이 있을지는 모르겠네요.. 가격을 낮출셈인가..?

    • @ColorScale
      @ColorScale  3 년 전

      삼디가 LCD 패널 생산하는 것보다 사오는 게 더 싸서 그럴거에요. 아마 패널 품질은 좋은 걸로 받아오지 않을까 해요.

    • @taenggu7454
      @taenggu7454 2 년 전

      그러게요
      돈 안된다고 패널 포기한 회사들 결국 망한거 보면
      휴대폰도 GOS 질 해댈 정도로 기술 부족한데 이번에도 쉬운길 가려다 망조들어 보임

  • @aaass200
    @aaass200 3 년 전

    궁예도나왔으니 이젠 김두한이 나올테고 그후 심영도 나오겠군

  • @user-nz2vn7dy1t
    @user-nz2vn7dy1t 2 년 전

    살아있는건가요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

    • @ColorScale
      @ColorScale  2 년 전

      넹. 오늘 아님 내일 영상 업로드 예정입니다

  • @wantandlike
    @wantandlike 3 년 전 +1

    솔직히 oled 기반은 저로서는 사고 싶지않습니다

    • @ColorScale
      @ColorScale  3 년 전

      아무래도 번인이 걸리긴 하죠 ㅠㅠ

  • @user-of1cl1vw7g
    @user-of1cl1vw7g 3 년 전

    TV 는 LCD TV 가 가성비가 좋치

    • @ColorScale
      @ColorScale  3 년 전

      넵. 가성비가 중요하면 다른 대안들이 많죠

  • @user-bu9pk4ci1o
    @user-bu9pk4ci1o 3 년 전

    tv는 엘지 폰은 삼성인거 같네요

  • @user-rv1ss6ey5x
    @user-rv1ss6ey5x 2 년 전

    삼성은 늦게 시작해서 판매할수로 손해고 올해는 국내판매은 없어요 해외도 언제부터 판매할수있는지은 알수없네요 그리고 가격경제력은 없어요 3년은 지나야 알수있네요 3년후에 65인칭 가격이 lg은 150만원 삼성은 250만원정도 생각합니다 참고하세요

  • @CmP-td6wt
    @CmP-td6wt 3 년 전 +17

    나는 그래도 티비는 lg인것같음..

  • @z1m3r14
    @z1m3r14 3 년 전

    아니 ㅋㅋㅋㅋ 28주후 ㅋㅋㅋㅋㅋㅋ

  • @dnjsdlf325
    @dnjsdlf325 3 년 전 +1

    삼성의 QD 컬러필터는 아마도 지금과 비슷한 방식을 사용할 겁니다.
    지금의 QLED TV의 QD컬러필터도 Blue 백라이트에 R/G만 QD증착해서 사용하기 때문에
    개념은 비슷하고 광학특성 변수때문에 개량한 물건이 들어갈듯 싶네요.
    개인적으론 QD-OLED의 색순도가 높아진다는 점에서 기대가 되네요 ㅎㅎ..
    지금의 WOLED는 컬러필터로 뽑아내다보니 색순도를 조금 손해보는 방식인데 비해
    QD로 재발광 시키면 꽤 좋은 물건이 나올듯 싶네요.
    전면 발광이기에 효율향상으로 인한 번인 개선도 기대할 수 있을거고..

    • @ColorScale
      @ColorScale  3 년 전

      네네. 저도 말씀하신 내용에 동의합니다. 다만 한 번도 안 가본 길이다 보니 수율을 얼마나 빨리 향상시켜서 가격을 잡을 수 있는지와 전면 발광 방식의 단점인 시야각에 따른 색 틀어짐을 어떻게 해결할지가 궁금하네요.

  • @matlab6235
    @matlab6235 3 년 전 +2

    LG 디스플레이가 기를 쓰고 QLED 저격광고나 기자회견을 했던 이유죠. LG 디스플레이는 현재 미래 디스플레이에 투자할 여력이 없습니다. LCD는 가격이 폭락한 상태에서 아이폰의 OLED는 대부분 삼성이 차지하고, 갤럭시에서도 삼성 OLED를 쓰니 삼D는 QNED, QD-OLED로 전환하기 전까지는 버틸만한 여력이 있는 반면, 스마트폰이 대부분 OLED를 탑재하는 상황에서 LGD는 중소형 OLED는 삼성에 비해 많이 약하기에 이번 WOLED 패널을 많이 팔아야 버틸만한데, 그러한 프리미엄 TV 패널을 QLED 마케팅으로 삼성이 가져가 버리니 현재 판매로는 버틸 수가 없고 미래 디스플레이에 대해서는 투자가 될 수 없는 상황에 직면한거죠. 괜히 희망퇴직 실시한게 아닌...

  • @LGwithYH
    @LGwithYH 3 년 전

    삼성 지들 마크 퍼런색이라고 퍼런색을 기본으로 깔고가네...
    뭔가 엘지꺼보다 블루라이트 뿜뿜할 거 같다...ㅋㅋㅋㅋ쓸데없는 걱정이겠죠??

    • @ColorScale
      @ColorScale  3 년 전

      ㅋㅋㅋㅋ 어차피 우리가 색을 보려면 파란색 빛은 필수입니다. 크게 걱정하지 마셔요

    • @LGwithYH
      @LGwithYH 3 년 전

      @@ColorScale 네ㅋㅋㅋㅋㅋ외계인이 코로나라고 우주로 안돌아갔으면 하네요ㅠㅠ

  • @user-mq7ik8qj2z
    @user-mq7ik8qj2z 3 년 전

    이번에 집이 이사를 가서 티비를 사려하는데 지금 시장에 나온걸 사는게 맞겠죠

    • @ColorScale
      @ColorScale  3 년 전

      넵. 지금 필요하면 당연히 지금 사셔야죠!

  • @IIIINoahIIII
    @IIIINoahIIII 3 년 전

    탑싱크 퀀텀닷때문에 벌써부터 의심부터ㅠㅠ

  • @S_toon
    @S_toon 3 년 전

    근데 눈 엄청 안좋으신가봐요ㅜㅜ 안경 도수 엄청 들어간듯..

  • @jidnyeshgaming2863

    더워죽겠는데 누가 돌아다니냐 그냥 집에서 스토어에 폰✔업 다운받고 바꿔라 휴대폰 성지다

  • @Kong_Kong_
    @Kong_Kong_ 3 년 전

    ㅋㅋㅋㅋㅋ

  • @designq4058
    @designq4058 3 년 전

    삼성은 폰도 접어요

  • @user-sl7yy5tw9t
    @user-sl7yy5tw9t 3 년 전 +1

    1

  • @bradyoon7148
    @bradyoon7148 3 년 전

    삼성이 연말에 양산하는 것은
    QNED 입니다 번인현상이 없죠
    정확한 정보 바랍니다

    • @ColorScale
      @ColorScale  3 년 전 +2

      QD디스플레이입니다. QNED는 아직 양산까지 한참 남았어요. 정확한 정보 확인 바랍니다

    • @bradyoon7148
      @bradyoon7148 3 년 전

      삼성이 QD 와 QNED 동시 개발한다는 기사를 보세요

    • @ColorScale
      @ColorScale  3 년 전 +2

      @@bradyoon7148 삼성디스플레이는 한발 더 나가 QNED(퀀텀닷 나노 LED) 개발에도 뛰어들었다. QD디스플레이와 비슷하지만, 발광원을 OLED 대신 나노 LED로 바꾼 것이다. 이 회사는 2021년 양산 기술 확보를 목표로 QNED 개발을 서두르고 있다.
      링크 주신 기사에 쓰여 있는 내용입니다. 내년에 양산 기술을 확보하는 게 '목표'입니다. 목표대로 진행되면 내년에 양산기술이 확보될거고 그 기술로 양산 시작하려면 아무리 빨라도 내년, 일반적으로는 후내년으로 보는 게 맞죠. 그리고 아직 개발이 덜 끝난 기술 특성상 내년에 양산기술 확보가 될지도 불투명합니다. 그런데 어떻게 올 연말에 QNED를 양산한다는 말씀을 하시는지요?

    • @ColorScale
      @ColorScale  3 년 전 +2

      @@bradyoon7148 개발과 양산은 다릅니다. 중국 회사들도 마이크로 LED 개발은 다 하고 있어요~

    • @ColorScale
      @ColorScale  3 년 전 +2

      @@bradyoon7148 삼성디스플레이는 지난해 10월부터 13조원을 투자해 QD 디스플레이 생산설비를 구축하고 올 1월 QD 사업화팀을 신설했다. QD 디스플레이는 내년부터 양산할 계획이다.
      두 번째 링크 기사에도 위와 같이 적혀있죠. QNED가 아닌 QD디스플레이를 내년부터 양산합니다. 제 영상 내용과 같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