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공유
소스 코드
  • 게시일 2024. 04. 27.
  • 길게 보는 tvN STORY 핵꿀잼 영상! 저장해두고 나중에 보고 또 보자! #나중에또볼동영상 #나또동
    #벌거벗은한국사 #연개소문 #광해군
    0:00:00 오프닝
    0:00:05 충격적인 연개소문의 만행
    0:14:33 뛰어난 전략가 연개소문
    0:40:16 광해군의 병적인 집착
    1:04:51 광해군의 업적들
    〈벌거벗은 한국사〉 매주 수 오후 8시 20분 tvN STORY에서!
    TVING으로 다시보기 👉 www.tving.com/contents/P00159...
    *회차 정보 : 벌거벗은 한국사 21,32회
    we’re :DIGGLE family
  • 엔터테인먼트

댓글 • 491

  • @user-eh3ml5el5m
    @user-eh3ml5el5m 2 개월 전 +7

    학교다닐때 한귀로듣고 한귀로 흘러보냈던 역사공부를 다시 배웁니다 세계사. 한국사 애청 잡니다

  • @user-vo1dz2if6f
    @user-vo1dz2if6f 6 개월 전 +20

    연개소문 관련 쭉나오다가 40 분14초에서 갑자기 광해군이야기로 넘어가네요.

  • @RBA1-RBA999
    @RBA1-RBA999 11 개월 전 +18

    역사 공부 또 한번 잘보고 갑니다 감사합니다.❤❤❤

  • @user-kd9lm6kh5c
    @user-kd9lm6kh5c 6 개월 전 +28

    아니 갑자기 잘 나가다가 광해군이 튀어나와서 짬뽕이 되버리는건 뮌

    • @smarthumanism3221
      @smarthumanism3221 2 개월 전 +2

      그러게요. 막 평양성 전투에서 연개소문이 당나라 군을 패퇴시키는 내용이 소개되었는데 광해군 이야기로 넘어가버리네요.

    • @user-sm1xn2uf4n
      @user-sm1xn2uf4n 12 일 전 +1

      ㅋㅋ 그냥 시청 그런데 선조는 조선의 진짜 게 쓰레기왕임

  • @O0I8I0O
    @O0I8I0O 2 개월 전 +1

  • @JiwooCheon
    @JiwooCheon 7 개월 전 +4

    한민족 역사 최고의 인물이었다.

    • @user-ff1bv5ej5c
      @user-ff1bv5ej5c 6 개월 전

      너 북에서 완늬?

    • @VSO-no4ny
      @VSO-no4ny 3 개월 전

      어딜봐서?

    • @bhj282
      @bhj282 3 일 전 +1

      나라를 말아먹은 넘을 그렇게도 표현하는군요

  • @user-zo8ye3rm9x
    @user-zo8ye3rm9x 2 개월 전 +3

    0:35 국정이 나라의 정치 국사는 나라의 정치에 관한일 결국 똑같은거 아닌가요?
    차이점이 있나요?

  • @user-uy3dw6xe2h
    @user-uy3dw6xe2h 3 개월 전 +5

    고구려 전투가
    나오다가
    갑자기 광해군이 나오네.

  • @RBA1-RBA999
    @RBA1-RBA999 11 개월 전 +13

    캄보디아에서 유튜브를 보는게 낙입니다 좋은 역사 공부 부탁드리겠습니다😂😂

    • @park56935
      @park56935 9 개월 전 +1

      크메르제국에 관한 공부를 하거라
      나름 재미있을 것이다

    • @youngeunjo9816
      @youngeunjo9816 9 개월 전 +1

      ​​@@park56935뭐냐? 너! 뭘 이래라 저래라 반말 쌍말 이냐?
      넌 한국사 ,크메르 제국 제대로 알기나 하고?!

    • @honggibongable
      @honggibongable 9 개월 전

      거긴 무슨 불법으로 돈벌려고갔냐 속내가보인다

    • @user-je9dh7ci2t
      @user-je9dh7ci2t 9 개월 전

      ​@@honggibongable선입견이 대가리에 꽉찬 인간이네 ㅋ

  • @youngmoon-kr
    @youngmoon-kr 6 개월 전 +7

    대막리지가 단순히 국무총리급이라기 보다
    국무총리+국방장관

  • @user-fh9zn6qx7b
    @user-fh9zn6qx7b 4 개월 전

    이드라마 제목 아시는분...광해편

  • @ironchoi
    @ironchoi 7 개월 전 +30

    대막리지가 전쟁광이면 수양제나 당나라이세민은 착한가?

    • @user-xc9sn3ye4q
      @user-xc9sn3ye4q 27 일 전

      그게 왜 그렇게 되냐 병신아 ㅋㅋㅋㅋ 둘다 전쟁광이지

    • @ks-sg3sq
      @ks-sg3sq 15 일 전 +2

      아니지

    • @user-uy2xl9vr8l
      @user-uy2xl9vr8l 9 일 전 +1

      역사의 위대한 인물을 왜곡하고 타민족을 찬양하는 꼬라지들이 많다

  • @gjmc5258
    @gjmc5258 7 개월 전 +11

    아무리 뛰어난 장수라해도 국가를 망하게 하는것보다 더한 오점은 없다

  • @Dragon-bi8nk8fj
    @Dragon-bi8nk8fj 7 개월 전 +20

    안시성주가 진짜 명장인데 이름도 기록에 안남겨지고 ㅠㅠ
    연개소문이랑 사이가 나쁘니 어쩔 수 없었던듯

  • @Lettaro
    @Lettaro 8 개월 전 +23

    연개소문의 쿠테타를 설명하려면 그 전후사정도 알려주고 해야지ㅡ 다짜고짜 군사이끌어서 왕 관료 다 학살하고 최고의 자리가 되었다고하면 받아들이는 사람들이 어찌생각할까. 참.....

    • @user-ob5cw2vy5h
      @user-ob5cw2vy5h 7 개월 전 +3

      ㅇㅈ

    • @scoar789
      @scoar789 6 개월 전 +4

      고구려 면앙의 진짜 이유?
      연개 소문 저놈의 쿠데타 때문이었다.
      결국은 고구려 최대 역적이 되었다.

    • @user-sg7zn3ed1l
      @user-sg7zn3ed1l 6 개월 전

      @@scoar789 지랄하고 자빠졋네...
      너 짱게 후손이지? 쉬팔로마! ㅋㅋㅋ

    • @user-ff1bv5ej5c
      @user-ff1bv5ej5c 5 개월 전 +5

      전후사정이고 나발이고 간에 나라가 망해서 당나라군대 사타구니 밑을 기면서
      하오하오했다면 그는 우리의 반역자요
      중국영웅이지 결과가 말해주는데,
      안시성의 양만춘이 영웅이라 한다면
      납득이 되지만, 개소문이 영웅이면 이완용이도 영웅이고 고종도 영웅이고
      정율성이 도 영웅이고,, 반대로 안중근은 역쩍이 되겠다

    • @user-qb9or4tm5i
      @user-qb9or4tm5i 5 개월 전

      ​@@user-ob5cw2vy5h기

  • @user-iv3mg9xr3j
    @user-iv3mg9xr3j 6 개월 전 +1

    그래서그쪽사람들의야비함이지금도연결되고있는건가?

  • @user-nd5rr7px1v
    @user-nd5rr7px1v 9 개월 전

    인연과보는 반드시 옵니다 단지 시간차만 있을뿐 🙏🎁🧧

  • @skyyy1004
    @skyyy1004 9 개월 전 +10

    확실히 신라가 양아치같아도 외교는 잘했네 동맹맺으며 뒤통치고 동맹맺으며 다른나라들 견제하고

  • @user-nv4tv2qx7o
    @user-nv4tv2qx7o 2 개월 전 +3

    아랫분 의견에 공감합니다. 죄다 나쁜악인이나 정신병자식으로 꾸며놨는데 그 이유는 조선왕조만을 우상화시키기위한 흔한 수법이 아닌가 사료됩니다. 아무생각없이 그대로 믿고 저렇게 스펙타클하게 말하고있으니 참 기가합십니다 그려~

  • @GH-jw7kh
    @GH-jw7kh 8 개월 전 +2

    안시성 앞에토산을 쌓을 때 성 안에서 토산을 쌓는 당나라 군사를 공격할 수 없었는가

    • @SamHan.
      @SamHan. 4 개월 전

      됐으면 했겠죠

  • @user-bn4em4nu3i
    @user-bn4em4nu3i 2 개월 전 +1

    광해군이 눈 돌아가는건, 왕권이 개입된 앞길의 걸림돌이 되는것들이지 자기업무에 대해서는 열정있고 매우 스마트하게 대처 하려고 노력했다 생각됨.
    그리고 왕권을 막는것에 대해 히스테리적인 모습은, 자기자신만 생각하고 남을 이해 할 생각없는 아버지의 옆 이라는 성장환경이 큰 영향을 준것이고.
    나도 저런 아버지 밑에서 크면서 느꼈던건데, 고지식하고, 사람말 들을줄 모르며 자식한테 책망을 하기를 일과로 일삼는 부모 밑에서 크면, 정서적으로 사람이 망가지는게 하루하루 느껴짐.
    아무리 잘해도 본인 기준에서 한 끝 어긋나면 사람을 쓰레기 취급하던 사람 밑에서 버티면 강해지는게 아니라 인간성이 없어져서 잔인해짐.
    그리고 내것에 대한 애착이 정말 심해진다.
    그리고 남들이 옆에서 첨언을 하거나 직언을 하는것에 대해 일반인들보다 더 스트레스를 크게 받음.
    집안에서 어릴때부터 잔소리라는 명목으로 인격을 말살당하며 살았기에 그에 대한 거부감이 엄청 심함.
    때문에 나는 심지어 사도세자가 스트레스로 미쳐돌아 사람을 베었고, 아비 침소에 밤중에 들어가 시해를 미수했던것도 어느정도 이해가 갈 정도임.
    이런이야기를 그냥 역사로 몇시간 접하는 애들은 이해 못 하겠지만, 집구석에서 자기 편 없이 현실로서, 적과 같이 행동하는 부모 밑에 살며, 막다른 길에서 수십년을 박해받으며 자라면 인간이 정말 철저히 망가짐.
    특히 인류애와 도덕성의 경계 같은것들이 지속적인 스트레스로 인해 모호해져서 부모도 죽일수 있을것같은 정신상태가 됨.
    이들을 죽이고 나도 죽으면 얼마나 편해질까 같은 그런생각들.
    아마 안 당해본 사람들은 그걸 모를거임.
    연 끊고 사는 지금도 그때생각하면 치가 떨릴정도임.

  • @GH-jw7kh
    @GH-jw7kh 8 개월 전 +13

    막리지도 세습제라니 왕족도아닌데
    고구려의 번성기도 누렸으나 반대로 멸망의 빌미가 되었으니 우리 한반도 역사의 불운의 단초가 되었으니 우리 민족의 불운이 아닌가요

    • @user-ht3ko3fw6l
      @user-ht3ko3fw6l 4 개월 전

      제발 현대의 관점으로 과거를 바라보지 맙시다^^ 개무식해보여요

    • @retrox7553
      @retrox7553 29 일 전

      연개소문 없었으면 진작에 당나라에 망했을듯 그랬다면 백제 신라도 당나라에 멸망되었겠죠

  • @sungjoonahn6968
    @sungjoonahn6968 8 개월 전 +10

    강단사학이 얼마나 퇴폐되어있는지가 적나라하게 나타나있다. 강단사학들부터 동북공정과 식민사학자들부터 제거하고 독립운동가들의 민족사관으로 돌려놔야합니다. 요동의 위치도 옛날 요동은 요서지역까지였었다. 지금의 요동보다 훨씬 더 서쪽이 옛날 요동이었다고 합니다.

    • @kml5794
      @kml5794 7 개월 전

      식민사학은 뭐고 독립사학은 뭐냐?

    • @user-bg4td2gz7t
      @user-bg4td2gz7t 5 개월 전

      ​@@kml5794뭐긴 뭐에요...정신병자들 헛소리하는거

    • @brgb90
      @brgb90 2 개월 전

      ​@@kml5794 식민사학=총독부빠, 독립사학 = 환빠

  • @Dio-JoJo
    @Dio-JoJo 4 개월 전 +6

    연개소문이 장수였던 시절 을지문덕을 많이 존경했는데 수나라랑 전쟁 당시 수나라 물리치고 기세 잡던 을지문덕은 수나라 까지 쳐 들어가야한다 했지만 고건무가 저지했고 그 다음에 결국 수나라는 또 쳐들어옴 3차 침입때 고건무랑 신하들은 여러 장수들의 만류에도 항복함 ㅋㅋ그리고 고건무는 수나라 이어받은 당나라 빨아재끼고 난리도 아니었음 연개소문은 그때부터 고건무를 엄청 싫어했음 고구려를 망친 장본인은 연개소문이 아니라 고건무임

    • @user-bc8wg5sh9f
      @user-bc8wg5sh9f 2 개월 전

      대세강대국을 따라가야지 멸망안당하고 살아남는거임 인조반정 성공후 정권잡고 광해군이 중립외교 펼친거 인조가 청나라 외교잘못하다가 병자호란 삼배 삼전도 당하는 굴욕까지당햇는데 고구려 외교는 그야말로 연개소문이 다망치고 국력까지 손실이크고 재정도어려웠는데 연개소문 아들새기들이 다말아쳐먹은거지 신하들한테 세습 관직아니엿으면 이렇게까지 안됏음 성격이 포악할수록 정치는 하면안돼는 인물들임 본인이 연개소문잘못이없다 생각하면 작성자도 의견도 맞다보지만 전 아니라고봄 만

    • @REPUBLICAN_KILLER
      @REPUBLICAN_KILLER 2 개월 전

      이건 무슨 소설임?

    • @retrox7553
      @retrox7553 29 일 전

      ​@@REPUBLICAN_KILLER연개소문 드라마에서 그렇게 나오죠ㅎ

  • @khankorea3938
    @khankorea3938 2 개월 전 +4

    안녕하세요
    참역사 운영자입니다.
    현재 역사학자 절대다수분들이 암기기술자들이십니다.
    남이 써논거 암기만으로 지식쌓은분들이란 말씀이죠
    앉아서 편하게 암기한 내용과 그 짜집기정도로 학위따고 박사네 교수네 하는 현실인데
    동북공정에 너무나 취약합니다.
    현재 국사인 韓국사내용은 우리는 상놈이며 죄인으로 묘사된 내용이며
    중국인들이 써논내용이란 사실을 조금이라도 생각해보시길 부탁드립니다.
    서양의 노예신분제도가 바로 조선의 상놈신분제도 입니다.
    감사합니다.

    • @khankorea3938
      @khankorea3938 19 일 전

      @@kmkim3070 한국말 절반이상이 중국말인건 아냐? 훈민정음이 그런거란 사실말이다.니가 중국인 이씨기에 하는말이다.너네 본국으로 돌아가라~ .

  • @user-ij6il4ki6d
    @user-ij6il4ki6d 년 전 +2

    토산 예전에도 부실공사

  • @user-pl1td8qf7w
    @user-pl1td8qf7w 7 개월 전 +4

    존나 멋있는데 개소문

  • @jcjung4901
    @jcjung4901 2 개월 전 +2

    안시성
    고구려 안시성은 현재 산서성 북쪽에 천혜의 요새로 만들어 져 있다 뒤에는 높은산에 좌우 절벽으로 적의 침투가 불가능한 자연 요새로 되어 있으며 이세민이 만들어 놓은 토산도 지금도 그대로 있다 현 요동에 있다는 안시성은 허구다.

  • @jjangstv
    @jjangstv 9 개월 전 +5

    패널들도 모르는척 하기가 쉽지 않을듯 ㅋ

  • @jiju510
    @jiju510 년 전 +7

    근데 생각해보니 어느순간 티비 역사강의에, 역사 교수님들이 같이 들으시는거같네, 일종의 더블체크같은건강ㅋㅋ

  • @user-yj3up4db2o
    @user-yj3up4db2o 8 개월 전 +4

    저기 저 사람도 연개소문의 상징을 모름 불쌍하리 만큼 무식함 역사에대한 관심을 가지길 재가 궁금한거 몇개만 질문해도 답변도 못할

  • @user-is7wo8df5x
    @user-is7wo8df5x 11 개월 전 +3

    왜 기분이 안좋지?

  • @user-vo1dz2if6f
    @user-vo1dz2if6f 6 개월 전 +17

    중국 내륙에 안시성 존재하고 석가장에 가보면 당나라랑 고구려랑 전투했던 실재 장소도 존재합니다.

  • @user-gd9eu3so3h
    @user-gd9eu3so3h 3 개월 전 +5

    이 강사께서는 연개소문이 이렇게 행동한 이유는 설명하지 않고 막연히 권력만 탐하는 사람으로 묘사하는가?
    영류왕은 당과의 전쟁을 피하기 위해 졸렬한 행동을 하는 등 등을 설명해야지~
    현재의 생각으로 당시의 상황을 평가하지 마세요.
    연개소문에 대해 좋지않은 생각만 심어주는 말로 강의하다니. 재미있게 소설 정도로 역사를 설명하다니.

    • @VSO-no4ny
      @VSO-no4ny 3 개월 전

      나라의 자존심을 지키려고 백성들의 삶을 도탄에 빠트리는 개소문같은 지도자가 좋은 지도자임?
      수, 당은 실제로 강대하고 고구려를 쳐들어올 수도 있는 무력집단이었음. 화친을 해서라도 전쟁을 막는게 당대의 백성 입장에선 좋았을 걸. 왜 우리나라 사람들은 당대에 태어났으면 개똥이 소똥이었을 텐데 권력자 입장에 빙의하는 걸까.

  • @user-hl7sf9te3q
    @user-hl7sf9te3q 11 개월 전 +16

    😂외국인이 우리 역사를 잘 알면서 관심도 많아 참 기쁘네요~^^

    • @user-pm3pl8um8w
      @user-pm3pl8um8w 11 개월 전

      전주이씨가 우리 역사를 다 지웠기 때문에 우리나라 역사학자들보다 외국(유대인) 학지들이 더 많이 아는 것임. 특히 일본 천황가가 유대인가 이기 때문에 일제시대 우리역사를.일본이.다 뺏어갔기 때문에(안그랬으면 전주이씨들이 그마져도 다 지웠음) 유대인들이 일본 역사를 연구했다가 일본의 뿌리가 이상해서 한반도를 연구했더니 한반도가 일본의 뿌리임을 찾아냈던 것. 즉, 일본 천왕이 유대인이라고 유대인들이 인정했고, 일본 천왕이 한반도계이기 때문에 신라 가야가 유대인이 됨. 즉, 경주 김씨와 김해 김씨가 유대인임.
      두 김씨의 시조는 김일제이며 김일제는 중앙아시아계 소호금천씨임. 유대인도 중앙아시아에서 서방으로 퍼져나감.
      중앙아시아에는 스키타이 문명이 존재했으며 13개 부족이 스키타이 문명을 유지하고 있다가 12개 부적은 서방으로 이주했고 1개의 부족이 동방으로 이주했음. 그것이 우리민족, 더 정확하게는 김씨 세력임.

    • @user-qo8em1bk9s
      @user-qo8em1bk9s 9 개월 전 +7

      조나단은 한국인 다됐지 ㅋㅋ

    • @user-jq2sg9gq6y
      @user-jq2sg9gq6y 9 개월 전 +8

      조나단은 한국인입니다..

    • @user-br2mw5iu8e
      @user-br2mw5iu8e 9 개월 전 +1

      ​@@youngeunjo9816ㄹㄹㄹㄹㄹㄹㄴ5ㄴㄴㄴㄴㄴㄹ555
      ..,ㄲ?,?
      ㅗㅡㅋ

    • @rayfpdl
      @rayfpdl 8 개월 전

      ​@@user-br2mw5iu8e 고양이 키우시나봐요

  • @user-eq5ho5sr1d
    @user-eq5ho5sr1d 9 개월 전 +2

    토산이 무너진게 아니라 구름다리. 연결해서. 고구려 군이. 토산 점령 한거죠

  • @user-vo1dz2if6f
    @user-vo1dz2if6f 6 개월 전 +2

    중국의 태백산과 오대산 근처에 평양성도 나오고 석정밑에 평양진영나오고. 북한의 평양땅 말고

  • @user-jl4to3qp2p
    @user-jl4to3qp2p 5 개월 전 +8

    이게 고구려가 멸망하게된 계기가 됨. 연개소문의 욕심으로..............국가 지도자를 잘 뽑아야합니다. 역사가 기록하고 있지요

    • @retrox7553
      @retrox7553 29 일 전

      평양파와 국내성파의 갈등때문이에요 사실 고구려가 멸망하게된 이유는 남하정책으로 영토를 넓힌 장수왕 때문입니다 그게 나중엔 연남생 연남건 셰력다툼으로 나타나죠

  • @user-du5me2re2y
    @user-du5me2re2y 2 개월 전 +1

    아니 왜 갑자기 광해가 나와 ???

  • @user-hu6ov1oy9z
    @user-hu6ov1oy9z 8 개월 전 +12

    고구려관련 대박 드라마와 영화가 몇편인데ㅎㅎ
    그중 창작된부분 제외하고 기본 사실바탕만해도 기본적인 질문의답을 다아실텐데 모르는척 있어주는것도 게스트분들 힘드실듯ㅎㅎ

  • @user-jw7mv4xh3b
    @user-jw7mv4xh3b 7 개월 전 +3

    지 애비가 욕심이 화를 불렀네 인목도 지애비 죄를 받았네 안죽인것만도 다행이지

  • @user-el1sp4tl1w
    @user-el1sp4tl1w 개월 전

    혼밥정신

  • @user-yu3md6qd2b
    @user-yu3md6qd2b 3 개월 전 +1

    광해군은 승자의 입장에서 왜곡한 것들이 많다는건 어느정도 밝혀진 사실인데 결국 패자가 된 광해군만 불쌍하네.. 광해군은 정치를 정말 잘했던 인물임이 여러 외교정책에서 타국의 역사기록서에도 서술될 정도라던데. 지금의 중국서사에도 기술되어있음.

  • @user-vo1dz2if6f
    @user-vo1dz2if6f 6 개월 전 +6

    이성계가 위화도 회군했던 압록강말고 중국 본토에도 압록강이라는 지명이 따로 있어요. 일제가 바꿔놓은 한반도 역사관에 빠져서 해석하면 이해가 안되는 부분들이 많은데 중국 본토내에서 찾아야 더 정확하게 모든 사건과 지명과 장소들이 딱 딱 맞아떨어져요.

    • @SamHan.
      @SamHan. 4 개월 전 +2

      환빠 ㅉ

    • @SamHan.
      @SamHan. 4 개월 전 +1

      일제가 왜 굳이 중국땅을 넓혀가며 우리땅을 좁게 가르치겠냐. 중국도 일본 지배 받았던건 모르냐?

    • @user-yh5qn4cq2s
      @user-yh5qn4cq2s 3 개월 전

      정신병자들 많다

    • @user-zb4ym8ru7
      @user-zb4ym8ru7 2 개월 전

      @@SamHan. 님 땅이 있다고 치면 방 크기 만한 것과 우리나라 전체 만한 것과 차이가 없나요?

  • @user-vo1dz2if6f
    @user-vo1dz2if6f 6 개월 전 +9

    고구려 백제 신라가 왜 한반도 안에서 벗어나질 못 하는걸까요. 중국대륙에도 고구려 백제 신라가 존재했다는데...역사바로잡기 유튜버 "책보고"님 영상을 보니까 방송에서 나오는 역사관련 프로그램들이 자동필터가 되는것 같아요.

    • @SamHan.
      @SamHan. 4 개월 전

      환빠 ㅉ

    • @user-wu8hd6kl4u
      @user-wu8hd6kl4u 2 개월 전

      지명 하나로 거기가 우리땅이었다는거보다 지명이 같았을뿐이라는게 훨씬 설득력이 있죠 지금도 지명정도는 같은데 많은데 그럼 그건 중국이 한반도에 있었다는 증거인가요?

    • @jwkim4
      @jwkim4 2 개월 전 +2

      세종실록에도 세종대왕님이 직접 단군신사를 짓고 단군에 제사를 지냈다는 기록이 있고...
      조선시대 박지원의 열하일기에 우리의 영토를 스스로 줄이고 평양이 지금의 위치가 아니라는 기록도 있음..

    • @user-vo1dz2if6f
      @user-vo1dz2if6f 2 개월 전 +2

      @@user-wu8hd6kl4u 중국이 한반도 안에 있었던것이 아니라 원래 현재 중국의 동남부 지역은 고구려 백제 신라 땅이 였습니다. 우리 스스로가 영토를 줄이고 한반도 안으로 들어온 것입니다. 중국인들도 알고 있더라고요. 중국의 동남부 지역이 원래 다 고구려 신라 백제 땅과 성곽들이 존재 했다고. 그들이 알지만 지금의 우리는 일제가 우리의 역사책으 자기들 마음대로 바꿔놓은 것들은 우린 당연하게 생각하고 아무런 반증없이 배워 온 것 뿐이죠

    • @user-xc9sn3ye4q
      @user-xc9sn3ye4q 27 일 전

      ​@@user-vo1dz2if6f넌 그렇게 살아 ㅋㅋㅋ 주변 지인들한테도 알리고 다녀 그래야 바뀌지 않겠니? 아마 널 병신으로 보고 점점 멀어질듯 ㅋㅋㅋ

  • @user-yi9wx2wb1t
    @user-yi9wx2wb1t 7 개월 전

    원래악행을행해야이승에서는복을받습니다,저승에서는모르겠지만?

  • @user-sh3rh8dq9q
    @user-sh3rh8dq9q 개월 전

    나단이는 콩고역사는 얼마나 알까?ㅋㅋ 대단해~

    • @HcomH
      @HcomH 개월 전

      어릴때부터 한국에서 교육받았는데 콩고역사에 대해 알 턱이 있을까요..ㅋㅋ 잘 모를듯 싶네용.. 그냥 제 개인적인 생각입니다ㅋㅋ

    • @user-bk9rj8wl5o
      @user-bk9rj8wl5o 14 일 전

      한국인이라 영어도 모르는데 알겟냐

  • @AydinReis0
    @AydinReis0 년 전 +162

    대막리지의 반중정신은 위대하다.

    • @user-ok2vr3fi3r
      @user-ok2vr3fi3r 7 개월 전 +16

      멸공!!

    • @user-zm6eh8bc3n
      @user-zm6eh8bc3n 7 개월 전

      쿠데타로 집권하고 반당 외교하다가 나라 말아먹은 연개소문ㅠ

    • @miya0714
      @miya0714 6 개월 전 +4

      멸공은 횃불이지 멸공의횃불아래 목숨을 권닷

    • @pleasure7613
      @pleasure7613 6 개월 전 +18

      나라망하게한 놈을 찬양하다니? 그자리에 오르려고 거짓으로 무릎 꿇은 놈이 왜 국가를 위해서는 몸을 굽히지 못할까? 그건 오직 자기만의 권력유지를 위해서였던 것이다.

    • @user-oh5ms5xh7m
      @user-oh5ms5xh7m 4 개월 전 +3

      ​@@pleasure7613진정하셈

  • @user-bl8cb5ck5h
    @user-bl8cb5ck5h 10 일 전

    뒤에서 똥꼬를 찌르다니
    분하다..ㅠㅠ

  • @garlic_onion1
    @garlic_onion1 7 개월 전

    3대 부자없고 3대 가난이 없다

  • @user-in5mz2rf4o
    @user-in5mz2rf4o 2 개월 전 +1

    참 아쉽네요. 그 당시 고구려조정의 행태를 보면 당에 굴욕외교(봉역도까지 가져다 받치는)를 일삼았는데 구국의 영웅 연개소문을 이렇게 다루다니.. 그리고 시신을 토막냈다고 하는것도 중국놈들 역사를 인용한걸로 아는데.. 제발 혹하게하는 이런내용을 다루기전에 냉철히 검증하고 했으면 하네요.

    • @retrox7553
      @retrox7553 29 일 전

      고구려 고려 역사는 전부 중국사서 밖에없어요 그나마 조선시대 고려사 고려시대때 삼국사기 인데 이걸 그대로 믿어야할지 의심되기도 하죠

    • @user-xc9sn3ye4q
      @user-xc9sn3ye4q 27 일 전

      구국의 영웅 이지랄 ㅋㅋㅋㅋ 이런 애들이 박정희 전두화 좋아함

  • @user-ce2rv4il2l
    @user-ce2rv4il2l 7 개월 전 +2

    이 시대에 배워야 할 군인정신.. .??

  • @user-ln7vb8le3i
    @user-ln7vb8le3i 6 개월 전 +1

    7세기지도는잘못되어있읍니다고구려지도는더서쪽으로가야합니다옛날요동바로멀요자쓰는요동그곳까지고구려땅입니다

  • @user-fk9dk9or6g
    @user-fk9dk9or6g 7 개월 전

    나당면합 김춘추★

  • @scrollcho
    @scrollcho 11 개월 전 +5

    고구려는 다민족 국가이지..
    고구려 상층부의 집단도 강력 했지만 고구려땅의 여진족등등 부족들의 기마병도 엄청 강했다.
    그래서 초강대국인 당의 침략에도 꿋꿋 하게 싸울수 있엇지..
    만일 연개소문이 왕을 죽이고 허수아비 왕 만들고 하는등등의 역적질을 하지않앗으면 고구려가 분열되는일도 없엇을거고 적어도 그때 망하지는 않앗을거다.
    연개소문을 숭상 하는사람이 많던데 그자신의 카리스마와 재능으로 살아있을땐 강력한 힘을 발휘 하겟지만 국가시스템이 개판이되서 그가 죽자 바로 분열 되었다.
    설사 연개소문의 아들들이 형제간에 싸우지 않앗다 하더라도 당을 막아내긴 힘들엇을거다.

  • @doulk2476
    @doulk2476 4 개월 전

    연막리지는 아들 막리지 남갱이 고려를 멸망하게 만든 원인이지만 사수대첩에서 방효태를 죽인 영웅이기도하다

  • @user-ey1ol7ch3y
    @user-ey1ol7ch3y 3 개월 전 +1

    인간은 사는게 지루하거나, 심심하면, 남의 권력을 탈취하고, 땅을 빼앗고, 남의 여자를 빼앗고, 사람을죽이고, 재물을 빼앗고 싶은 그런 동물인가보다 !

  • @Calmplay_
    @Calmplay_ 2 개월 전 +1

    연개소문에서 갑자기 광해군으로 넘어가는 건 더 이상 들을 좋은 소리가 별로 없어서 넘어가지 싶네요. 외세의 침략을 막아낸 명장이였지만 욕심으로 인한 권력의 독점, 그리고 연개소문 사망 이후 그 권력을 두고서 형제들간의 권력 다툼으로 고구려는 분열하고, 그걸 계기로 연남생은 당나라에 귀순하여 고구려를 멸망시키기에 이릅니다. 그 시기가 668년 이구요. 연개소문의 사망 시점은 정확하게 월까지 기록된 건 없고 666년으로 보는데 2년만에 3형제가 나라를 멸망시켰고 그 책임에서 자유로울 수 없죠.
    광해군은 개인적으로는 흠이 없다고 할 순 없겠지만 적어도 현명한 군주였다고 생각합니다. 기본적으로 역사는 승자의 기록이고, 광해군 이후 옹립된 인조는 반정으로 옹립되었기에 광해군이 더 저평가 되어야 인조의 정통성이 성립되다보니 모든 기록을 그대로 받아들일 필요도 없다고 생각하며, 조선이 유교기반 국가여서 폐모살제와 친명배금을 가장 큰 이유로 내세워 인조반정이 일어났으나 현실적으로 결과는 광해군을 폐위시키고 인조를 옹립한 이후 명나라 빨아제끼다 남한산성에서 삼궤구고두례 라는 전례없는 치욕을 당했고 나라는 쑥대밭이 됐으니까요.
    수많은 백성들은 포로로 끌려갔고 세자였던 소현세자와 세자빈 역시 끌려가 포로 생활을 했죠. 그 와중에 인조는 소현세자를 질투해 소현세자를 죽인 게 인조가 아니냐 하는 의심까지 나오는 걸 보면 선조와 인조 중 누가 더 비응신이냐 소리 나오는 게 이상한 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 @wkj11184
    @wkj11184 6 개월 전

    연개소문 드라마가 잘못된거야 이 강연이 잘못된거야

    • @user-lr5bj1cp3h
      @user-lr5bj1cp3h 2 개월 전

      이강연이 한참잘몾됀거임 ㅡㅡ 평양성설정 잘몾 이고 지도도 잘몾됀겆ㅡㅡ
      장안성이나 평양성은 현제 평양아니다 살수도 ㅡㅡ천청강 아니다 ㅗㅡ파란강이 살수가 돼수없다ㅡㅡ누런강ㅡㅡ살수다

    • @user-vw1hh5qs5c
      @user-vw1hh5qs5c 2 개월 전 +1

      드라마는 허구성이지요

  • @ilac9244
    @ilac9244 7 개월 전 +9

    권력욕으로 고구려의 인재풀을 작살내고 자식농사마저 잘못해 고구려를 망하게 한 연개소문... 지탄받아 마땅하다.

  • @user-ud9fg4ic9h
    @user-ud9fg4ic9h 11 개월 전 +3

    근데 안시성전투는 연개소문이아니라 양만춘장군 전투가아닌가요?? ㅡㅡ 아리송 ᆢ 안시성전투는 연개소문이름도 안나오던데요ᆢ

    • @user-wj1bz4cq2p
      @user-wj1bz4cq2p 11 개월 전 +5

      맞음 양만춘이 연개소문 존나 싫어했는데 연개소문 전술이 아니라 그냥 양만춘이 나라지킨거지

    • @user-qo8em1bk9s
      @user-qo8em1bk9s 9 개월 전 +2

      양만춘은 걍 소설 속 인물입니다. 안시성주의 이름은 나오지않았음.

    • @user-oo1sm7ni9v
      @user-oo1sm7ni9v 8 개월 전

      @@user-wj1bz4cq2p니 말대로 연개소문이 잉여였으면 왜 중국에서 그렇게 치를 떨었을까

    • @user-gt3vw6ke4i
      @user-gt3vw6ke4i 2 개월 전

      그 말이 아닌데 이해들을 못하냐..
      안시성에는 양만춘이 맞다.
      저 강사가 얘기하는건 그 당시 최고 지휘관이 연개소문이라는 거잖어.

  • @craquelure20
    @craquelure20 9 개월 전 +5

    말하는 사람의 부담스런 제스처
    듣는 사람들의 같잖은 리액션들
    이거 만드는 사람들은 보고도 모르나?
    좀 잘 만들어라

  • @sungjoonahn6968
    @sungjoonahn6968 8 개월 전 +3

    살수대첩이 어떻게 청천강이 되냐 110만 대군을 수장시킬 규모가 청천강에서 나올 수가 있나? 더더욱 웃긴 것은 을지문덕이 있던 당시 고구려 국경은 요동보다 훨씬 더 서쪽이다.

    • @user-oo1sm7ni9v
      @user-oo1sm7ni9v 8 개월 전 +1

      110만명이 어디서 나오냐
      그건 본대규모고 살수대첩에서 죽은 수나라군대는 따로 30만명 뺀 별동대다.

    • @user-lr5bj1cp3h
      @user-lr5bj1cp3h 2 개월 전

      살수 ㅡㅡ누런강 ㅡㅡ 황하나 황하지류 다
      ㅡㅡㅡ사르수 ㅡㅡ시라무렌ㅡㅡ 누런강이라는겆
      즉 황하 일대의 누런강 ㅡㅡㅡ

      중국 산서성 요주 ㅡ당고종 때 설치 ㅡㅡ즉 요 지역 ㅡ당시
      살수는 태행산맥과 산서성 일대에서 챚아야함
      그지역은 누런강 살처럼. 누런강
      여러곶이다
      하북성의
      청하가ㅡ. 차리리 ㅡ북한의 청천강 이 맞을게다
      ㅡ청천강은 황토로 누런강 불가ㅡ
      파란강이잖어 ㅡㅡ

    • @retrox7553
      @retrox7553 29 일 전 +1

      수장은 바다에서만 되여..수공은 영화에서보듯 그런공격 아닙니다

    • @sungjoonahn6968
      @sungjoonahn6968 29 일 전

      살수대첩에서 수공은 어떤 식인가요? @@retrox7553

  • @IIIIIIIII563
    @IIIIIIIII563 8 개월 전 +1

    여자 누구에요?? 장예원 닮았는데

  • @coollee
    @coollee 9 개월 전 +7

    뭔 연개소문이 이끌어요
    양만춘으로 잘못 알려진
    안시성주가 이긴거죠
    연개소문에 의해 고구려는 멸망

  • @laysyone94
    @laysyone94 2 개월 전

    자식농사망치고 독재해서 가족끼리 권력을 나눠가지면 어떻게되는지 고구려의역사를보면 알것이다

  • @user-hp7gi4rz7t
    @user-hp7gi4rz7t 6 개월 전 +3

    이성계 똥구녕 빨아 제낄때 좀 이상하다 했더니 연개소문 까대는거 보고 확실히 알았다 ㅉㅉ

  • @taehunlee-rj2cn
    @taehunlee-rj2cn 2 개월 전

    협박문이 화려하고 장구하다? 그런 의미...

  • @batuu2601
    @batuu2601 5 개월 전

    하마스와 같다
    국민을 멸망의 길로 몰고 갔다
    힘의 차이가 분명한데 당나라와 강경책

  • @myungimsuh4654
    @myungimsuh4654 년 전 +35

    광해군에 대한 너무 부정적이고 편파적인 동영상이라 지적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광해군에 대한 그 당시 정세에서 보인 그의 국익을 위한 정치적 외교적 역량에 대해선 언급조차 없는 것은 대단한 유감입니다.

    • @user-ux4sc4ce4f
      @user-ux4sc4ce4f 11 개월 전 +10

      21화. 32화 따로 있는거라.
      광해군의 초반에 성군이었다가 후반에 왜 폭군이 되었는지. 나왔던거 같기도 한데

    • @user-pf3fp7hi3g
      @user-pf3fp7hi3g 9 개월 전

      외교적 천재였지. 선조가 똥을 너무 많이 싸놓고 신하도 질투하고 아들도 질투하고 못난짓이란 못난짓은 죄다했음

    • @TV-ldk
      @TV-ldk 9 개월 전

      공감합니다! 이 역사가는 너무나, 친일사관에 빠져있는 역사가인 듯 하네요!

    • @user-hh9wd1gz4e
      @user-hh9wd1gz4e 9 개월 전

      광해군 왕 시절에는 병신 맞는데? 그새끼가 정치 제대로만 했어도 능양좆같은 개병신새끼가 왕이 되는 일은 없었음.

    • @user-su1mx9hp6w
      @user-su1mx9hp6w 8 개월 전 +1

      나왔음.

  • @user-bh4gw3tr6z
    @user-bh4gw3tr6z 6 개월 전 +3

    연개소문은 진정한 우리민족의 영웅

  • @user-ln7vb8le3i
    @user-ln7vb8le3i 6 개월 전

    김부식은겆ㅅ으로채을쓰지않았읍니다다만당나라의입장으로썼고단군을누락시킨것입니다

  • @HAN-gl8hx
    @HAN-gl8hx 3 개월 전 +2

    광해군 폭군내용만 강조해서 설명하네.....

    • @King-vb8tf
      @King-vb8tf 개월 전 +1

      광해군 입장에선 그럴순 밖에 없죠..
      폭군 이라고 하기엔 좀, 심하네요

  • @user-kd2hl5ws4o
    @user-kd2hl5ws4o 3 개월 전

    당태동 이세민도 쫄개한 연개소문이 민족최고영웅, 반박시 님말이 맞습니다

  • @leeyj2371
    @leeyj2371 8 개월 전

    아.. 런조는 진짜 노답이야

  • @laysyone94
    @laysyone94 2 개월 전

    연개소문이10년만젊었어도 동아시아역사는 크게 바뀌었을것이다

    • @GUEKim
      @GUEKim 개월 전

      그건 아니고.
      김춘추를 못알아보는 혜안과, 능력 미달 아들에게 권력 몰빵한거 보면 그리 큰 일물은 아녔는듯.
      10년 젊었다 해도 별 영향 없었을 가능성 큼

  • @taehunlee-rj2cn
    @taehunlee-rj2cn 2 개월 전

    문신 일도에서 무신 일도로 해설의 방향을 틀어버리니까 화가 난다.

  • @user-ex6li5kq5m
    @user-ex6li5kq5m 2 개월 전 +1

    우리의 역사고부 다시 해 주세요
    나기 나라역사도 모르고 다른 사람에게 교육을 하비까?

  • @SatanNest
    @SatanNest 6 개월 전 +2

    너무 설명이 재미가 헐랭...

  • @ssibjadorayiba9367
    @ssibjadorayiba9367 2 개월 전

    여자 이쁘당❤ 누구임?

  • @user-sv2ij2zf5b
    @user-sv2ij2zf5b 7 개월 전

    고.당 전쟁 아니냐? 여.당 전쟁은 낮설다. 고.당 전쟁이라고 하는게 맞는거 같다.

  • @user-yi9wx2wb1t
    @user-yi9wx2wb1t 7 개월 전

    안시서믄,안씨의성을가진집성촌이라,안시성이라하였습니다

  • @DiegoPatrick-ph2lu
    @DiegoPatrick-ph2lu 8 개월 전 +7

    중빠론자 김부식이 지은 삼국사기 따위가 위대한 고구려 역사의 모든것이라니 한스럽다. 진짜 고구려 시대때에 저술된 역사서가 진짜

  • @iii4iiiiii162
    @iii4iiiiii162 7 개월 전

    이정도면
    "연계쏘우문" 이네

  • @user-pk4df1vx9i
    @user-pk4df1vx9i 8 개월 전 +2

    광해군이 잘못 한게 아니라 영창대군 쪽이 역모가 문제 당연히 한나라의 왕을 죽일여고 했다면
    그건 능지처참

  • @user-gq3gy6km8r
    @user-gq3gy6km8r 년 전 +21

    과연 지금까지 중국에 경극에 나오는 연개소문이 한반도 최강 인물 아닌가 ㅋㅋ김부식이 쓴 쓰레기 가짜 책으로 연개소문 평가하는거 자체가 ㅋㅋ개웃기는 소리임 ㅋ그당시 연개소문에 중국에 먼짓 햇길래 아직도 중국 경극에 나오는지 ㅋㅋ한반도 인물중에 지금까지 알려진 인물 연개소문임ㅋ 나머지들 알고있나 중국인들이 ㅋㅋㅋ연개소문 지금도 다 알아 중국인들

    • @user-oo1sm7ni9v
      @user-oo1sm7ni9v 8 개월 전

      삼국사기가 가짜면 뭘로 연구를 할까 무식한 새끼야

  • @user-hc3bz8xt6d
    @user-hc3bz8xt6d 7 개월 전 +1

    광고좀 적당히해라
    집중하려하면 또 광고?

  • @user-vh2kg9qn6e
    @user-vh2kg9qn6e 9 개월 전

    누가 유동근 아저씨를 논하노
    어딜 감히 대막리지 합하를ㅋㅋ
    합하 진짜 조실 어른(벌처 아저씨) 알고 있음? 조의들의 수장? 거기서 장 맞아요?

  • @user-es2lu5fs4u
    @user-es2lu5fs4u 개월 전

    엄청 뜸 들이네요

  • @user-or5mo3ow1p
    @user-or5mo3ow1p 9 개월 전

    ㄷ3

  • @yealk9725
    @yealk9725 7 개월 전 +1

    고구려의 멸망의 1등 공신은 연개소문

  • @user-xf9pc4bd4x
    @user-xf9pc4bd4x 년 전 +11

    설민석이 저런 강의 스타일을 방송에서 먼저 선점해서 그런지 따라하는 느낌이드네;

    • @user-ux4sc4ce4f
      @user-ux4sc4ce4f 11 개월 전 +2

      ㄴㄴ 설민석 보다 먼저 저렇게 강의 하신분 있음. 과목이 역사가 아니고 수학이라 그렇지.
      그러그 너무 다큐같이 하면 안봄.

    • @user-bk9rj8wl5o
      @user-bk9rj8wl5o 14 일 전

      좋은데 난

  • @Gftedxc
    @Gftedxc 3 개월 전

    김춘추같은 양아치만 없었어도

  • @user-nm8zu9cv5f
    @user-nm8zu9cv5f 7 개월 전

    죄때문에 후손이 방한거지

  • @user-tz1st2qx5m
    @user-tz1st2qx5m 5 개월 전

    연개소문 성이 연씨면 이름은 개소문? 푸하하

  • @user-jw7mv4xh3b
    @user-jw7mv4xh3b 7 개월 전 +1

    이방원은 더 많은 사람들을 죽였디ㅡ 광해군이 재수가 없었지

  • @davidsniper986
    @davidsniper986 2 개월 전

    요동을 꼭 한국의 역사라고만 할 수는 없지. 요동은 고구려 이후로 거란족, 여진족이 살았고, 청나라 때는 청나라가 지배했다. 고구려 때는 민족 개념도 희박했고...
    하지만 고구려의 역사 지분을 가장 많이 가진 나라는 고려. 그래서 한국이 지분이 제일 크다고 할 수 있지.

  • @user-np5tb3xr8v
    @user-np5tb3xr8v 10 개월 전

    대조영이나오지

  • @user-lq2jr7qf1v
    @user-lq2jr7qf1v 6 개월 전 +1

    인목대비는 자업자득이다

  • @1969659
    @1969659 2 개월 전

    짜집기를 왜 이런식으로 했찌.. 고구려 결말까지 알려줘야지 개뜬금없이 광해군이 나오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