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C메타(MC Meta)의 킬링벌스를 라이브로! I 지붕 위의 바이올린,회상,진흙 속에서 피는 꽃,무언가,무까끼하이,금기어,불한당가,Take Me There,이야기

공유
소스 코드
  • 게시일 2024. 04. 22.
  • 국내 힙합 1세대! 리빙 레전드 MC Meta!
    MC Meta의 킬링벌스를 라이브로 듣는다!
    0:00 지붕 위의 바이올린
    01:40 회상
    02:35 진흙 속에서 피는 꽃
    04:21 무언가
    05:52 무까끼하이
    07:24 금기어
    09:24 불한당가
    10:20 Take Me there
    11:07 이야기
    ▶4K 화질로 감상하실 수 있습니다
    메이크어스 : musicbiz@makeus.com
    딩고프리스타일 : df@makeus.com
    #MC_Meta #킬링벌스 #엠씨메타
    #딩고프리스타일 #dingofreestyle
    ▶딩고프리스타일 (Dingo Freestyle) : bit.ly/Dingo__Freestyle
    ▶딩고뮤직 (Dingo Music) : bit.ly/Dingo__Music
  • 음악

댓글 • 2.8K

  • @dingofreestyle
    @dingofreestyle  4 년 전 +670

    저작권 이슈로 인해 ‘옛이야기’ 삭제 후 공개 하였습니다.
    ‘진흙 속에서 피는 꽃’의 앨범명이 최초 수록 앨범인 [The Real Me]가 아닌 [The Best]로 표기 되었습니다. 앞으로 더 꼼꼼하게 확인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죄송합니다🙏
    00:13 지붕 위의 바이올린
    01:40 회상
    02:35 진흙 속에서 피는 꽃
    04:21 무언가
    05:52 무까끼하이
    07:24 금기어
    09:24 불한당가
    10:20 Take Me there
    11:07 이야기

  • @yapjummano1164
    @yapjummano1164 4 년 전 +570

    진짜 판 한번 제대로 깔아보겠다고 청춘 갈아넣었던 사람들에게는 그에 걸맞는 존중이 필요함

    • @DUBAB
      @DUBAB 4 년 전 +15

      yapjumma no1 와.. 짧지만 강렬한댓글이네요

    • @user-jw3nf1rb3j
      @user-jw3nf1rb3j 4 년 전 +52

      멋진 댓글입니다 선구자들이 열정하나로 청춘갈아넣고 만들었던 판인데 낡았다 구리다 라는 이유로 비난하고 조롱하면 다음세대들이 또 그 다음세대들이 그 전세대들 까도 할말없는거죠 세월은 늘 흐르고 늙어갑니다 존중받을려면 자신들이 존중을 해줘야 다음세대 그 다음세대에도 존중할수있다고 생각을 해봅니다

    • @DUBAB
      @DUBAB 4 년 전 +8

      호깨슬 크.. 메타님 리스펙하시는 분들은 다들 개념또한 멋진듯하네요

    • @junsup1im
      @junsup1im 4 년 전 +3

      선구자

    • @Wengdaddy
      @Wengdaddy 4 년 전 +14

      이게 힙합이라는 음악 장르 자체가 워낙에 쿨이 빨리 도니까 어쩔 수 없는 문제가 아닌가 하고 생각함
      상업적으로만 보면 어느 정도는 화나 노래처럼 힙합이 메인스트림 씹어먹었는데, 아직 힙합 위인전은 안나와서 ㅋㅋ
      메타가 뭣 모르고 비뚫어진 애새끼들한테 존경받지 못하는 만큼 콰이엇이라고 하면 그냥 부랄의 떨림을 못 참잖어
      버르장머리 없는 콰이엇키드쉑들,,, 하라부지한테 그게 무슨 말버릇인지 원,,,,,, 껄껄,,,,,

  • @Sam-kz2oz
    @Sam-kz2oz 4 년 전 +748

    메타는 진짜 90년대말 미국 본토 힙합음악들 한국에서 심의에 죄다 걸려서 우리나라 음악수입업체에 한달에 cd10장 남짓 들어오기도 힘들때부터 홍익대 세미나실에서 합숙하면서 흑인음악동아리 만들어서 우리나라 힙합에 초석을 다져놓은사람이다 지금 쇼미로 힙합 대중화 되기전에 힙합이라는 문화가 우리나라에서 사라지지 않도록 노력하고 저급한 표현을 쓴다고 온갖 욕을 먹으면서도 지키고 발전시키려 힘쓴사람들이다.그러니까 지금 잘나가는 랩퍼들은 레전드대접 해줘야 마땅하다.쇼미에서 허니패밀리 디기리 그따구로 만드는거보고 기가차서 말이 안나왔다

    • @mikk26
      @mikk26 4 년 전 +39

      지금은 오토튠 가득한 외힙 빠돌이인 저지만, 초중딩때 흑인 음악에 눈을 뜨게 해준 저 시절 음악만 들으면 그때 감성에 뭉클해짐. 나름 카메라 달려있는 비싼 모델 썼었는데 아이리버 mp3ㅋㅋㅋ

    • @Sam-kz2oz
      @Sam-kz2oz 4 년 전 +9

      Joey 전 이제 22살인데 그시절을 못느껴본게 아쉽네여ㅠㅠ

    • @dooboomapa3764
      @dooboomapa3764 4 년 전

      않ㅈㅎ

    • @user-dh5de1hy6o
      @user-dh5de1hy6o 4 년 전 +12

      저도15살이긴한데 이런스타일의 힙합을정말좋아합니다ㅠㅠ
      그때살면 좋았을텐데

    • @user-dk9ui5lu7x
      @user-dk9ui5lu7x 4 년 전 +26

      요즘엔 언더오버 개념이 많이 사라졌지만 당시에 돈 많이 벌게해준다며 오버에서도 오퍼 많이 왔다던데 묵묵히 언더에서 자기자리 지켜온 레전드...

  • @hellow4407
    @hellow4407 3 년 전 +109

    지금 래퍼들처럼 화려하진 않지만 영상을 끊고 나갈 수 없네.. 메타형은 이제 진짜 예술가가 된 것 같아. 1세대고 뭐고 그런 이름 좀 다들 치웠으면. 그거 떼고 평가해도 될 것 같은데.. 주류 바깥에서 오래 머문 예술가 특유의 느낌이 굉장히 진해. 굉장히 좋다.

  • @user-sk4xb6ml7l
    @user-sk4xb6ml7l 4 년 전 +83

    재공개 감사합니다. 최초 공개후 여러번 듣고 있었는데 갑자기 영상이 사라져서 너무 놀랐었어요 ㅠㅠ.. 많은 명곡을 유튜브로 느낄수 있게 해주셔서 너무 감사합니다. 이번 킬링 벌스도 정말 충분하지만 still a team, so much soul, 영순위, 생명수, 내겐 노래 있어, 피할수 없다면 등등 좋은 트랙이 너무 많죠. 딩고 프리스타일, 엠씨 메타 항상 응원합니다! 감사합니다!!!

  • @user-xm9wv7rn2c
    @user-xm9wv7rn2c 4 년 전 +399

    다만가리온-그순간-무투-영순위-메타와렉스-부초-소문의거리-진입과전투-i need a beat-이름만대면-한길을걸어가라-약속의장소
    이 셋리스트로 파트2 가져오셈 빨리ㅡㅡ

  • @ehdgus410
    @ehdgus410 4 년 전 +1015

    진흙 속에서 피는 꽃 앨범표기 [The Best] (2011)에서 [The Real Me] (2007)로 수정해주세요. 딩고가 수정 할 수 있도록 좋아요 부탁드립니다. 소울컴퍼니 더 베스트보다 더콰이엇 3집 더 리얼 미가 먼저입니다.

    • @dingofreestyle
      @dingofreestyle  4 년 전 +231

      '진흙 속에서 피는 꽃'의 앨범명을 최초 수록 앨범인 [The Real Me]가 아닌 [The Best]로 표기된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구독자분들의 양해를 부탁드립니다. 다음 부터는 더 꼼꼼하게 확인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죄송합니다😭

    • @user-bp2wy4er2c
      @user-bp2wy4er2c 4 년 전 +50

      dingo freestyle 빠른 피드백👍👍 그건 그렇고 다음 킬링벌스 수퍼비좀 해주세요 ㅠㅠ

    • @user-jl1zw7ye8w
      @user-jl1zw7ye8w 4 년 전 +37

      @@user-bp2wy4er2c 1시간동안 찍으라고?

    • @user-cu3xl8le5o
      @user-cu3xl8le5o 4 년 전 +1

      @@user-jl1zw7ye8w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ultrarisk_
      @ultrarisk_ 4 년 전 +7

      진흙 속에서 피는 꽃 노래 마지막에 메타가 2007년! 하고 외침 ㅎ 뒤이어 소울컴퍼니 더콰이엇 엠시메타 호우

  • @gideoktedlee7889
    @gideoktedlee7889 4 년 전 +954

    왜 투팍 비기는레전드라고 존경하면서 국힙이 이렇게 커지기까지 힘들길 닦아오면서 노력한 1세대는 구리다고 치부하면서 들어보지도 않는지. 가리온 1집 비트 랩핑 마스터링까지 명반중에 명반인데....구리다고 하는 사람들은 들어보기나 한건지

    • @typep4218
      @typep4218 3 년 전 +14

      셋이서 가리온이였던...ㅠㅠ

    • @kaywoo6303
      @kaywoo6303 3 년 전 +105

      투팍과 비기는 지금 들어도 좋거든;

    • @leejeeheelee
      @leejeeheelee 3 년 전 +6

      BoB ㅈㄹ편견

    • @typep4218
      @typep4218 3 년 전 +1

      올드도 하나의 프레임이 된...

    • @gideoktedlee7889
      @gideoktedlee7889 3 년 전 +124

      @@kaywoo6303 투팍 비기가 구리다고 안했고 가리온이 무조건 모든 사람 귀에 좋다고 안했음. 들어보지도 않고 퇴물취급 안했으면 좋겠단 소린데 들어는 봤음??

  • @user-tt2hf3ms1g
    @user-tt2hf3ms1g 4 년 전 +317

    예전에 금요힙합 댓글에서 본 거 같은데...
    이분은 벽돌을 쌓아올린 사람이 아니라 그전에 벽돌을 흙으로 구운 분이라고.ㅋㅋ

    • @user-fg5jq6fz3z
      @user-fg5jq6fz3z 4 년 전 +10

      최정훈 개쩌는 비유다 ㅋㅋㅋㅋㅋㅋㅋ

    • @user-iv2he6dt1f
      @user-iv2he6dt1f 3 년 전 +1

      힙찔

    • @keunis2
      @keunis2 3 년 전 +1

      ㄹㅇㅋㅋㅋ

    • @eestiyoutb1460
      @eestiyoutb1460 3 년 전 +2

      그쵸 건축을 너무 좋아해서 벽돌집 보고 와서 벽돌 만드는법 연구해서 알린사람이죠ㅋㄹㅋ

    • @user-wx1dg5yb3u
      @user-wx1dg5yb3u 3 년 전 +1

      @@user-iv2he6dt1f ???

  • @user-fx2pn4cw8n
    @user-fx2pn4cw8n 4 년 전 +252

    MC메타 감히 당신이 있었기에 지금 이 힙합씬에 수많은 뮤지션들이 존재 가능하지않나 라는 개인적인 의견을 남겨봅니다. 2011년 11월 27일 소울컴퍼니의 해체를 잊지못하는 한 20대 힙합팬...

    • @user-uw4zh3zu6d
      @user-uw4zh3zu6d 4 년 전

      ㅇㄱㄹㅇ.... 근본..

    • @blackpink883
      @blackpink883 4 년 전

      나 솔컴 마지막콘서트 샘솟다도 갔었는데 흑흑 추억이죠 뭐 ㅠㅠ

    • @user-fx2pn4cw8n
      @user-fx2pn4cw8n 4 년 전

      @@blackpink883 메익센스가 울때 그 모습은 정말..ㅎㅎㅎ 짠했죠...

    • @user-sq9zf4bd2e
      @user-sq9zf4bd2e 4 년 전 +1

      Still a team 들으면서 우울했던 게 벌써 10년이네요,,

    • @ktwizfan505
      @ktwizfan505 4 년 전

      솔컴 마지막 콘서트가서 진흙 속 에서 피는 꽃 인트로나오자마자 사람들 다 소리지르고 울던게 생각나네요.....그 때는 왜 눈물이 났는지 ㅎㅎ

  • @user-ck5bs9to1u
    @user-ck5bs9to1u 4 년 전 +381

    외힙으로 치면 라킴이 아직 왕성하게 활동하는 격인데.... 아직까지 저렇게 라이브 할 수 있다는거 자체가 진짜 대단한거임... 그리고 메타님은 라이브 2편이 나와야 할 정도니까.... 소울컴퍼니때가 가끔 그리울때마다 메타님 노래 듣는데 여전히 안죽으셨네.... 너무 잘하신다.. take me there이 나올줄은 몰랐는데 그냥 너무 좋다.....

    • @Midwinter-mq4qh
      @Midwinter-mq4qh 4 년 전 +16

      사람들이 느껴 줬으면 좋겠어요. 사람들의 관심 밖에 있었든 각자가 알고 있었든 말든 선구자에 대한 존중이 있어야 합니다

    • @user-pj9qk9tu4m
      @user-pj9qk9tu4m 4 년 전 +7

      요즘은 실력 운운하면서 깔아놓은길에 침뱉는 ㅅㄲ들 많음

    • @hwarimae6885
      @hwarimae6885 4 년 전 +23

      힙찔이들 라킴이 누군지 모릅니다^_^

    • @user-ts9go2vt8i
      @user-ts9go2vt8i 4 년 전 +6

      테잌미데얼 미쳤자너~~~~~~~~~~

    • @spa_midori
      @spa_midori 4 년 전 +2

      라킴 아직 라이브도 하고 활동 할텐데?

  • @floatingwhale33
    @floatingwhale33 3 년 전 +255

    지금 힙합씬의 '대부'라고 불리는 더콰이엇이
    한때는 MC메타, 타이거JK 같은 대부들 사이에서는 새파란 신예였지.
    대중적인 영향력은 지금 더콰이엇보다 절대 못하지 않았고,
    더콰이엇이 일리네어 설립하고 유명해지고 돈을 벌고도 후진을 양성하는 소규모 공연들을 열고 했던 것도
    이런 선배들이 있었기 때문에 그 영향을 받고, 그걸 잊지 않고 의지를 이어 나간 것이고.

    • @harrylee5744
      @harrylee5744 3 년 전 +25

      연결고리의 훅을 MC메타에게 맡긴 이유도 비슷한 이유였지요

    • @user-fm4lq4oh4y
      @user-fm4lq4oh4y 3 년 전 +14

      @@harrylee5744 정확하게 아시네여 신과구의 연결고리

    • @sch3591
      @sch3591 3 년 전 +9

      키비가 새운 소울컴퍼니도 정신적 지주이자 아버지로 MC메타가 있었음

    • @user-tc1zf4gp6y
      @user-tc1zf4gp6y 3 년 전 +4

      찍히 타이거제이이급으로 알려진래퍼는 아니엿어... 제이케이로 비빌 mc가문이면 저격수형이지 ㅋ

    • @user-kw7cd3ib5p
      @user-kw7cd3ib5p 3 년 전 +23

      @@user-tc1zf4gp6y 원래 오버엔 jk 언더에선 메타였죠.. 스나이퍼는 당시 힙합 좋아하던 사람들에겐 걍 입문용이었고 키비 더콰이엇등이 메타한테 랩 배우고 소울컴퍼니 만든것인디.. 메타를 저격수보다 아래 두는건 힙합 골수팬으로써 기분이 좀..

  • @chappiness4719
    @chappiness4719 4 년 전 +48

    살아있는 전설의 라이브...진짜..좋다..진짜 불한당가 파트는..그냥 멋 자체..

  • @user-pp4pr3zf8o
    @user-pp4pr3zf8o 4 년 전 +756

    서른한살 내 퇴근길을 열네살 중학생의 방과후 하교길로 바꿔버렸네

    • @user-dt5sd2oe3l
      @user-dt5sd2oe3l 4 년 전 +21

      김첨지 멋진표현입니다

    • @msgflavr
      @msgflavr 4 년 전 +5

      히야.....공감합니다.....

    • @shamanbrownkhalif5727
      @shamanbrownkhalif5727 4 년 전 +4

      쌋다🙀

    • @user-tr4vc8iz9y
      @user-tr4vc8iz9y 4 년 전 +4

      안녕 동갑? 개공감...ㅠ

    • @user-os8kh1oz3o
      @user-os8kh1oz3o 4 년 전 +12

      스벌 진짜 중학생 때 아이리버 엠피스리로 지붕위의 바이올린 오지게 들었는데. 나이가 드니 메타형 가사들이 어찌 저리 다르게 들리는지

  • @WonkyNowikk
    @WonkyNowikk 4 년 전 +903

    정치적인 입장, 때론 너무 현학적인 가사,
    현 세대들과 비교했을 때 반복적인 리듬
    이 정도의 호불호 요소들을 열거한다해도
    과연 메타를 빼고 한국힙합을 논할 수 있을까?
    메타에서 소울컴퍼니, 소울컴퍼니에서 일리네어
    일리네어에서 앰비션 뮤직...
    이미 메타를 부정하는 이들이 추켜세우고 향유하는
    이들의 음악적 정신적 토대가 된 인물인데 부정한단 것은
    역사에 대한 자신의 무지를 자랑하는 것일뿐
    2Pac과 Nas가 그랬듯 올드스쿨에 Respect을 가지길

    • @user-pw3wc2vj2s
      @user-pw3wc2vj2s 4 년 전 +28

      이거지

    • @dingofreestyle
      @dingofreestyle  4 년 전 +106

      🔥🔥🔥

    • @user-ml3jw1et1p
      @user-ml3jw1et1p 4 년 전 +3

      😄😄😄😄😀😀😀😀

    • @naul_bba
      @naul_bba 4 년 전 +7

      결국엔 뿌리는 변하지 않는 법

    • @user-qx7th4oq3x
      @user-qx7th4oq3x 4 년 전 +32

      그래도 밑도 끝도없이 레전드니까 빨아주자는 의견이 아니라 좋네. 위에 두줄도 무시할수없는게 사실이고.

  • @k-s-b
    @k-s-b 4 년 전 +88

    랩퍼는 많지만 Lyricist는 드문 세상. 새 것이 나쁘고 옛 것이 좋다는 의미에서가 아니라, 다양성이라는 측면에서 1세대는 여전히 유효하다. 다른 시대의 영향을 받은 그들의 메시지는 그 결 또한 서로 다르다.

  • @user-gp1ud9ox6u
    @user-gp1ud9ox6u 4 년 전 +44

    mc 메타의 진흙속에 피는 꽃을 너무 좋아하는 청자 입니다
    곡을 쭉 다 들어보니까 개인의 얘기보다 힙합씬에 관한 책임감과 생각을 얘기하는 내용이 대부분이네요 존경스럽습니다
    앞으로도 좋은 곡 많이 내주세요

  • @zjqzjc5488
    @zjqzjc5488 4 년 전 +710

    메타 주석 같은 진짜 일세대들이 없엇으면 너희들이 그렇게 좋아하는 수퍼비 창모 저스디스 다 없엇을거다 힙합에 대해 부정적 의견이 짙을때 온갖 욕은 다 쳐먹으면서 한국힙합 뼈대 잡으신 분들이다 이분들은 실력을 떠나서 리스펙이 필요하다 본다 아들이 아버지보다 힘이 더 세져도 아버지를 존중하는거처럼

    • @user-yn3sc3jk6f
      @user-yn3sc3jk6f 4 년 전 +88

      막줄 멘트 미쳤다

    • @user-xs9pf1dj3k
      @user-xs9pf1dj3k 4 년 전 +43

      진짜 마지막말은 너무 멋있다.

    • @user-bv6xb1ep8s
      @user-bv6xb1ep8s 4 년 전 +6

      나 왜 혼남??

    • @STSD_
      @STSD_ 4 년 전 +3

      👍

    • @applekimm
      @applekimm 4 년 전 +27

      홍길동 말귀 못 알아 처먹고 또 개소리 깜 ㅋㅋ
      심지어 지금이 2세대인줄 아나보네 ㅋㅋ
      그리고 둘다 리스펙? 지금 세대 리스너들은 대부분 리스펙 따윈 고사하고 현역 현세대 래퍼들 조차 그딴게 없음
      대한민국 세운 1세대들은 시간이 지나서 힘도 빠지고 별볼일 없었으니까 도태되었으니 당연히 개무시하고 놀림거리로 만들면 되겠다 그치?

  • @iamliltaeyang
    @iamliltaeyang 4 년 전 +338

    그냥 단순히 1세대다, 오래 해서 대충 짬순으로 레전드라고 하는 게 절대 아니다.
    '한국힙합'이라서 가능한 깊이 있는 가사는 물론, 나이 거의 50임에도 요즘 핫한 플레이어들과 비교해도 손색 없는 여전히도 탄탄한 랩 실력이 뒷받침이 되니까.
    그렇기에 여전히 수많은 래퍼들에게 리스펙을 받고 수많은 리스너들이 감히 전설이라 일컫는 것이다.

    • @user-jl9uo6or4c
      @user-jl9uo6or4c 4 년 전 +2

      솔직히 요즘 핫한 애들하고는 개발려여 요즘폼으로는 스나이퍼보다도 딸리능거같음

    • @dogfootsmellgood
      @dogfootsmellgood 4 년 전 +13

      나만 이해 못하겠음? 같은 세대여도 jk는 아직도 듣기 좋고 mc메타는 누가봐도 옛날랩인데

    • @user-tq9pl7oe5y
      @user-tq9pl7oe5y 4 년 전 +47

      @@user-jl9uo6or4c 순위 매기기 없이는 아티스트를 논하는 방법을 모르는 전형적인 모습

    • @iamliltaeyang
      @iamliltaeyang 4 년 전 +30

      @@dogfootsmellgood 옛날 게 구린 게 아님. 구린 게 구린 거지

    • @boyundercover9731
      @boyundercover9731 4 년 전 +25

      당연히 구린 랩도 있겠지 나이 50에 20년 넘게 랩 뱉고 있는데 ㅋㅋ 근데 메타는 말 그대로 20년 전부터 지금까지 단 한 순간도 씬에서 플레이어가 아닌 적이 없었고 오늘까지도 딩고에서 플레이어로서 벌스로 말하잖아요 진짜 멋이 뭔지 아는 MC고 짬 찼다고 꼰대짓 한적 절대 없고 존나 멋지게 래퍼로 삼. 덧붙여서 가리온 정규 두장보다 쩌는 앨범 낸 한국 래퍼 많이 없습니다. OG로 한국 힙합의 시작부터 지금 현재까지 살아 숨쉬는 리빙 레전드. 지금 들으면 구리다고 생각할 수 있는 랩도 물론 있지만 태도와 자세에 있어서는 메타보다 신선하고 따라할수 있는 래퍼 한 명도 없음.

  • @kyoungjin605
    @kyoungjin605 3 년 전 +38

    가리온은 정말..한글로 랩을 하는거부터 정말 대단하다고 생각하고 그리고 정말 한글로만 랩을 하면서도 전혀 어색한 느낌이아니라 정말 귀에 쏙쏙들려서 좋고 비트도 이것저것 여려가지 시도 하는 모습들

    • @user-bi9id6ym5k
      @user-bi9id6ym5k 3 개월 전

      황무지에서 기틀을 다진 레전드이죠!

  • @SUPAK1
    @SUPAK1 3 년 전 +129

    3:18 이 라인은 진짜 지금 힙합을 말하는거같다...

    • @swagger877
      @swagger877 3 년 전 +1

      진짜 좋음..

    • @Ai_devotee
      @Ai_devotee 2 년 전 +2

      옛날에는 탑과는 비교도 안되던 사람들이 탑이 없어지니까 탑으로 오르려함

  • @user-ly9cn9ye3v
    @user-ly9cn9ye3v 4 년 전 +478

    메타형 가리온앨범 언제나와요? ㅜㅜㅜㅜㅜㅜㅜㅜㅜ기다리다 낳은애가 10살이됐네요 . .

    • @missedcalldismissed2736
      @missedcalldismissed2736 3 년 전 +18

      작년 여름에 말씀해주신 것인데, 가리온 앨범 2집을 한 번 만들다가 뒤엎으셨다고 하셨던 것 같습니다. 1집 때하고는 많이 트렌드도 달라졌고, 그에 맞추고 싶은 것도 있고. 더 좋은 것을 만들고자 하는 소포모어를 극복하고자 하는 듯한... 그런 이유로 지금 새로 만들고 계시다고 하셨고요. 추가로 화나님과 피타입님도 앨범 작업 중이시라고 하셨습니다.

    • @user-dh9bm5wo9o
      @user-dh9bm5wo9o 3 년 전

      @@missedcalldismissed2736 2집이아니라 3집아닌가여?

    • @missedcalldismissed2736
      @missedcalldismissed2736 3 년 전

      @@user-dh9bm5wo9o 국힙 잘 안듣는중에 쓴 거라 좆문가 본인은 까먹었는대 누가 정정 대신 부탁드립니다

    • @FreshInLif
      @FreshInLif 3 년 전 +3

      앨범과 공연에 쫓기지 않는 형님이셔서..

    • @kopola3189
      @kopola3189 3 년 전 +2

      기다리다 낳은 애라는 말이 엄청 귀엽네요 ㅋㅋㅋ

  • @yunseobhwang4532
    @yunseobhwang4532 4 년 전 +306

    여전히 리스펙할 수 있는 1971년생 언더그라운드 래퍼가 있다는 것. 현재 힙합 아티스트들사이에서 가장 핫한 플랫폼에서 찾아준다는 것도 너무 감동이다 ㅜㅠ
    쇼미에 나왔었기에 조금은 더 익숙한 화나, 이그니토, 피타입 포함 일리닛, 마이노스 등 베테랑들도 불러줬으면 좋겠다

    • @leftlight5574
      @leftlight5574 4 년 전 +25

      오버그라운드 힙합씬의 대부: 타이거JK
      언더그라운드 힙합씬의 대부: MC Meta

    • @user-kv8ed8tu2g
      @user-kv8ed8tu2g 4 년 전 +5

      @@leftlight5574 한국래퍼라면 다 리스팩하는 두 래퍼..

    • @user-uo3gf6ft4r
      @user-uo3gf6ft4r 4 년 전 +26

      jk와 메타는 진짜 서로서로 엄청 리스펙하더라고요

    • @hoyol
      @hoyol 4 년 전 +10

      화나 이그니토 피타입 일리닛 마이노스 다 딩고에서 불러줬으면 좋겠다

    • @junsup1im
      @junsup1im 4 년 전 +9

      특히 화나..

  • @sonjae0225
    @sonjae0225 3 년 전 +19

    진흙 속에서 피는 꽃, 이 곡으로 처음 '힙합'이라는 정확히 '랩'이라는 문화를 알게 되었는데 이 노래 하나로 고3 때 야자하면서 수능 준비하던 생각이 몽실몽실나네...😢 가리온, 리쌍 진짜 좋아했는데 메스컴에 많이 나와서 20~40세대 모두에게 감동을 또 선사해주셨으면 좋겠다. 유튜브를 통해 찾아들어온 나처럼!!

  • @liljazivert
    @liljazivert 4 년 전 +17

    시발 뭔가 슬프다. 감동적이다.
    최근에 메타님이 나온 90년대 후반 다큐멘터리를 유트브 통해서 봐서 그런가
    그동안 이분이 살아온 인생을 짧게나마 영화 한편으로 본 느낌이네..
    그동안 수고많으셨습니다. 앞으로도 계속 음악해주시길 바랄께요

  • @ozz02
    @ozz02 4 년 전 +159

    확실히 가사의 깊이가 다르다....나이 먹고도 이정도 라이브 하는 것 보면 레전드 맞다 리스펙함..

    • @user-bu2ku9ie1k
      @user-bu2ku9ie1k 4 년 전 +3

      한국의 가사 잘쓰는 사람 기준이ㅋㅋ
      내 사촌동생 ted bin이 쓴일기가 이것보다 좋았다 ㅋㅋ
      한국이 선진국이 아닌이유다
      북한문제?
      현제 하버드 경제 학과
      크리스 메일 이라는 교수가
      한국은 힙합에대한 큰 감흥 없는 후진국이리고 ㅉㅉ
      내 학력 현제 연세대 영어과
      자퇴생

    • @user-bl1uv1qz6f
      @user-bl1uv1qz6f 4 년 전 +11

      @@user-bu2ku9ie1k 소멘티지 짭도 나오노 ㅋㅋ 어그로도 남 따라 못하면 못하는 창의력 수준

    • @user-qx4cq3dn7j
      @user-qx4cq3dn7j 4 년 전

      @@user-bu2ku9ie1k 맞음
      한국이 힙합 수준 낮음

    • @choigangumji
      @choigangumji 4 년 전

      @@user-bu2ku9ie1k 그 자료라도 볼수있을까요 교수님이 어디서 그러심

    • @user-jh1bq4ix8o
      @user-jh1bq4ix8o 4 년 전 +6

      @@user-qx4cq3dn7j 수많은 랩퍼들이 떠들어싸도 절대 못알아듣네 ㅋㅋ 음악이라는 문화에 높낮이를 도대체 왜 정하냐 각자의 음악세계인거지 ㅋㅋ 본인취향은 있을수 있어도 음악이라는 하나의 문화에 높낮이 잣대를 들이대네

  • @HHSC2
    @HHSC2 4 년 전 +84

    와 도랏다 아직 재생 안눌렀는데 심호흡하고 볼게요ㅠㅠㅜㅜㅜㅜㅠㅠ아 무슨곡 하실지 기대된다ㅠㅜㅜㅠㅠㅠㅜ진흙꽃듣고픔

  • @kresyn6191
    @kresyn6191 4 년 전 +19

    레전드, 살아있는 전설이란 수식어로도 부족하다.. 진짜 킬링벌스에서 메타님의 벌스들을 들을줄이야 ㅜㅜ 평소에도 가리온의 음악들을 즐겨듣는데 킬링벌스로 만나니 또 새롭네요! 출연 너무 감사드립니다!!!

  • @loenahmik
    @loenahmik 3 년 전 +23

    가리온 첫 콘서트를 갔던 기억이 아직도 생생해요. 국힙 넘버원. 내 대학시절 귀를 책임졌던 메타형님 너무 멋지십니다.

  • @freshShawn
    @freshShawn 4 년 전 +170

    내가 이메일이라는걸 가지고 제일 처음 메일을 쓴게 아마 MC 메타님에게 였을거다. 난 당시 중학생이었고 답장까지 받아서 너무 행복했다. 가리온 1집이 나오길 몇년을 기다렸던가. 나는 감히 일반 소비자 중에 가리온 1집을 제일 처음 샀다고 자부 한다. 정발 전날 저녁에 강남 교보에 들어 온다는 소식을 어디선가 듣고 가서 몇 시간 기다리다가 바코드 등록도 안된 CD를 현금으로 주고 사왔던 기억... 주석이 내 어린 시절 영웅이었다면 메타는 선생님이었다

    • @saram1504
      @saram1504 4 년 전

      옹기종기 ㅎㅎ 진짜 어떤 모습인지 느껴지네요 ㅋㅋㅋㅋ

    • @Startwothreesharp
      @Startwothreesharp 4 년 전

      멋져요 ㄷ

    • @JKartfifa
      @JKartfifa 3 년 전 +1

      와 진짜 멋있다

    • @butter4612
      @butter4612 3 년 전

      엠씨메타님 너무친절해요 저도 트위터 글 남겼는데 답장받았어요 🥺💕💕💕

  • @user-xo5rc5iv7c
    @user-xo5rc5iv7c 4 년 전 +335

    벳사랑 이센스가 내일의 숙취에서 말했지
    쇼미에 나와서 놀림거리가 되는 OG들이 안타까웠다고
    실시간 챗이나 몇몇 댓글들이 힙합오랜 팬들의 리스펙을 무시같은 발언들이 아쉽네요.

    • @user-tj9yu6jd3v
      @user-tj9yu6jd3v 4 년 전 +2

      무언가 가사가 막 와닿는 이유가 그거죠

    • @user-ei8rf8pn5p
      @user-ei8rf8pn5p 4 년 전

      OG가 뭐에요?

    • @user-rd7ml4yd6z
      @user-rd7ml4yd6z 4 년 전 +13

      박성호 Original Gangster의 줄임말인데, 원조, 원로 등등 뜻으로 쓰여요

    • @DUBAB
      @DUBAB 4 년 전 +1

      이 시대의 샹크스평화를 사랑해 오리지널의 깊이를 모르는 사람들.. ㅠ 안타까움. 그나저나 센스님은 역시 그저 빛✨

    • @user-ex9id4jm2v
      @user-ex9id4jm2v 4 년 전 +2

      그러니까 옛날 래퍼들 무슨 og라는 네이밍까지 만들어서 지들끼리 부르면서 폼 잡는거부터 오그라들어ㅋㅋㅋㅋㅋ그냥 선배님이라고 하던가ㅋㅋㅋㅋogㅇㅈㄹㅋㅋㅋㅋ

  • @dongyubshin7915
    @dongyubshin7915 4 년 전 +181

    메타가 얼마나 대단한지 얘기할 필요도 없이 나와준게 너무 반갑다..

    • @heavyW_Champ_128kg_Berina
      @heavyW_Champ_128kg_Berina 3 년 전 +2

      말이 필요없는 화석 랩퍼 조회수 36만 엄청나네요.. 엠씨메타 짱

    • @user-my2of1ye4d
      @user-my2of1ye4d 년 전

      예전만못하네여 숨이많이딸림 호흡이 구려짐

    • @pkm1nw00
      @pkm1nw00 년 전 +2

      @@user-my2of1ye4d 나이가 어쩔수 없죠...

    • @soulseo2253
      @soulseo2253 8 개월 전

      @@user-my2of1ye4d 니 숨은 제대로 붙어있냐?

  • @thejudengs
    @thejudengs 3 년 전 +20

    무까끼하이 들으면서 와 힙합이 이럴수도 있구나 하며 충격을 받았던게 이제 10년이 다 되어가네요. 아직도 활동해 주셔서 넘 감사합니다. 언제나 응원합니다 형님!

  • @rapper22sunken
    @rapper22sunken 4 년 전 +361

    28살때 대학원까지 졸업하고도 전공을 떠나보내고
    집을 나와서 힙합이라는 신대륙을 개척한 선구자... mc 메타 선생님
    선생님의 인생이 정말 존경스럽습니다.

    • @wedyboybeats3523
      @wedyboybeats3523 4 년 전 +5

      성큰이당

    • @DSJ-dz2rt
      @DSJ-dz2rt 년 전 +3

      똑!같은 똑!같은 똑!같은 랩!!똑!같은 똑!같은 똑!같은 랩!!똑!같은 똑!같은 똑!같은 랩!!똑!같은 똑!같은 똑!같은 랩!!똑!같은 똑!같은 똑!같은 랩!!똑!같은 똑!같은 똑!같은 랩!!똑!같은 똑!같은 똑!같은 랩!!똑!같은 똑!같은 똑!같은 랩!!똑!같은 똑!같은 똑!같은 랩!!똑!같은 똑!같은 똑!같은 랩!!똑!같은 똑!같은 똑!같은 랩!!똑!같은 똑!같은 똑!같은 랩!!똑!같은 똑!같은 똑!같은 랩!!똑!같은 똑!같은 똑!같은 랩!!똑!같은 똑!같은 똑!같은 랩!!똑!같은 똑!같은 똑!같은 랩!!똑!같은 똑!같은 똑!같은 랩!!

    • @rapper22sunken
      @rapper22sunken 년 전 +4

      @@DSJ-dz2rt 똑같은!!!

    • @SixNine7427
      @SixNine7427 년 전 +2

      도대체 어디까지 똑같을 예정인가요 ㅎㄷ

  • @ogre1078
    @ogre1078 4 년 전 +76

    11:47 홍대에서 신촌까지 깔아놓은 힙합리듬

  • @hgk5406
    @hgk5406 4 년 전 +16

    제가 힙합이란음악에 빠지게만든
    진흙속에서 피는꽃 ..이곡 비트가 딱나오는데 너무 벅차오르고 울컥하네요 음악은 항상 그당시로 되돌려주는 기능이있는거같아요

  • @aid3368
    @aid3368 3 년 전 +88

    요즘 세대들은 진지한걸 극도로 싫어한다지 가사를 중요하세생각하던
    힙합1세대 2세대들은 힙합이라는 문화자체를 이해하는 방식이 달랐고
    자신의 음악안에 철학과 가사를 통한 의미전달에 집중했다면 요즘은
    플로우나 음악성에 더 집중하고 요즘의 빠른 트랜드에 맞춘 비트와 랩방식
    에 집중하며 음악을 만들어낸다.
    그러다보니 힙합이 가졌던 저항정신이나 비판정신 랩라임을 통한 언어유희
    가 사라지고 오로지 스타일에 집중하고있다
    그도그럴것이 음악마저 진지해지는게 별로 즐겁진 않을테니까 ..
    그만큼 힙합음악이 가졌던 언더그라운드 언더독같은 힘은 약해져버렸고.
    사랑노래듣는 것같은 가벼운 유희만 남은것도 사실
    꼰대처럼 뭐 이게좋고 저게좋다라기보다는 다양성면에서 흘러가는 흐름에만
    쫒는 힙합 리스너들이 이런 꼰대성가득한 곡도 들어보고 진지할때는 진지도해져
    보고 때로는 그런 진지함이 인생에서 정말로 중요한 더함이 될수도있다라는걸
    알았으면 좋겠다.
    그래도 힙합 1~2세대듣는 이들은 가사하나하나에 감탄하고 그 뜻해석을 위해
    노력하던 즐거움을 지금의 세대들도 알기를 바래서라는 또다른 꼰대였음

    • @massflow01
      @massflow01 3 년 전 +4

      시대의 흐흠, 자본주의가 병풍인 우리 삶의 자화상이라고도볼수 있지 않을까 싶네요
      그이상 이하도 아닐까 싶다라는 맘이 안타깝게 드네요 ㅎ
      여하튼 영상보고 입이 턱하고 벌어지면서 감동하고
      님의 날카로운 댓글에 입을 다시 다물고 영상을 곱씹어 보고 가게될것같습니다

    • @jwk6274
      @jwk6274 3 년 전

      공감합니다

    • @user-nn4zf8rn5p
      @user-nn4zf8rn5p 3 년 전

      예전에는 자신의 생각을 전하는 가사가 중요했지만 시간이 갈수록 스킬풀한거에 커뮤니티든 사람들이든 집중하게 됐죠.함축적인 표현을 써야 좋은 곡이라던가 라이밍이나 스킬풀한게 유행하기 시작하고 그랬으니까요. 또 거기에서 바뀌어서 주류가 발라드랩이라 부르는 것도 주류가 됐다가 지금도 씽잉랩도 사람들이 많이 찾고 스킬풀한것도 많이 찾고 그러죠.
      멈블램처럼 뭐라는지도 모르겠는거에서 요즘은 다시 랩스킬과 자신의 생각을 잘 전달해야 좋은 곡이여야 좋은 평가를 받고있죠.
      거기다가 요즘은 유튜브가 주류가 되었고 뮤직비디오로 전하는것도 많죠 비와이 찬란 처럼요.
      그리고 가사 하나하나에 감탄하고 그 뜻 해석을 하는 것 또한 의미전달 하기힘들기 때문에 멀어진 것도 있고요.
      옛날곡이고 함축적인 표현이 많은
      이그니토님의 lost chronicle 해석해보라고하면 옛날부터 듣던 사람이라고 해석할 수 있을까요? 의미전달이 제대로 될까요?
      피타입님의 돈키호테와 가리온님의 영순위가 왜 고평가 받는지를 보면 될 것 같습니다. 의미전달을 어렵게하며 진지해야 명반이 아닌 의미전달도 하며 진지한 곡들이 명반이 되는것 처럼요. 그리고 그 후에 나온 에넥도트가 증명하고 있죠.
      진지하면서 이걸 해석해봐라라는 곡들은 이제 경쟁력이 없다고 생각합니다. 진지하면서도 의미전달을 잘 할 수 있는 곡이 명반이라는거죠.

  • @user-gx5zu2kz2b
    @user-gx5zu2kz2b 4 년 전 +324

    딩고가 1세대를 다시 일으킬려하네 엠넷보다 나은듯

    • @user-sj8zb7dl9e
      @user-sj8zb7dl9e 4 년 전 +15

      배치기 킬링벌스하면 거기가 콘서트장

    • @user-tp1wq9ps1v
      @user-tp1wq9ps1v 4 년 전 +3

      엠넷은 아이돌한테 밖에관심없음 차라리 ebs랑 비교하는게 맞지..

    • @romanj5052
      @romanj5052 4 년 전 +2

      배치기 킬링벌스 햇어요 여러분..

  • @dongyoonlee6342
    @dongyoonlee6342 4 년 전 +145

    진짜 저는 댓글같은거 안다는데.....와...
    제일 남기고싶은 말은 이제까지 딩고 킬링벌스 보면서 밑에 자막을 안보면 가사가 100프로 안들려 래퍼의 제스처를 놓히면서 영상을 보는 경우가 대부분이였는데 mc meta님의 킬링 벌스는 너무나 정확한 딕션덕분에 메타님의 랩할때 표현,표정등을 밀접하게느끼며 발음방해없이 즐길수있어서 너무좋았다

    • @DUBAB
      @DUBAB 4 년 전 +2

      dongyoon lee 그냥 말하듯이 하는데 겁나.. 멋있..

  • @Chatterbox_SEO
    @Chatterbox_SEO 3 년 전 +17

    진짜 댓글 안다는데, 와 어릴때 생각나면서 소름돋는다. 조회수가 아쉬울 뿐. 진짜 무까끼하이 하나만 들어 봐도 존경이 솟는다..
    밑에 누가 쓴 글처럼 실력도 뛰어나지만, 취향과 실력을 떠나서 리스펙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나이가 들어 아들이 아버지보다 힘이 더 세져도 아버지를 존중하는거처럼. 정말 이글 쓴분은 와,, 소름

  • @nujobes
    @nujobes 3 년 전 +23

    와.. 유튜브에서 라이브를 볼 수 있다는게 너무 반갑고 감사해서 눈물이 난다

  • @gstmoes5376
    @gstmoes5376 4 년 전 +168

    타이거jk가 대중매체에 나와서 힙합을 알린 사람이라면, 이 사람은 한국 힙합의 언더씬을 업고 계속 버텨왔던 사람임 쇼미더머니로 갑자기 힙합씬이 발달하기 전까지 가장 존경받고 영향력있고 잘하던 랩퍼였고

    • @user-bz9mb7kg2j
      @user-bz9mb7kg2j 4 년 전 +3

      쇼미나 고등래퍼 등 다양한 미디어 프로그램들이 힙합씬을 언더에서 메이저 자체로 올려놓았지만 메타가 존경받고 영향력 있는 랩퍼임은 여전하지요...

  • @rappinrupin9740
    @rappinrupin9740 4 년 전 +286

    가리온은 그 정신에 따라 모든 가사가 한글임이 가장 아름답다.

    • @user-do4gu8ki5z
      @user-do4gu8ki5z 3 년 전 +2

      때론 메타형처럼 한글만으로 verse 이쁘게 채우고싶지만 it get in worse???

    • @user-zi1hv5vi4o
      @user-zi1hv5vi4o 2 년 전

      진심으로 딴지 거는게 아니라
      영어 가사도 있는데 다 한글이라고 할 수 있나요..? 조심스레 여쭤봅니다..

    • @unity4490
      @unity4490 2 년 전

      @@user-zi1hv5vi4o 라이밍때문에 섞을 수는 있는데 핵심라임과 메시지는 모두 한글이죠

  • @EYounge
    @EYounge 3 년 전 +26

    지금 들어도 전혀 촌스럽지 않고 하나의 감성이고 장르처럼 느껴진다ㄷㄷ
    무엇보다 깊은 가사가 느껴지는데 라이밍 개쩔고 의미전달 진짜 잘됨
    뭔가 듣고싶어지고 정이감
    저 세대때 태어나지도 않았던 현 고삐리 몇자 적어봄

  • @user-qe2si3dt2i
    @user-qe2si3dt2i 4 년 전 +10

    무투, 소문의 거리, 0순위, 마르지 않는 펜, 없는거 조금 아깝지만 역시 메타형이라면 15분 가지고도 부족하니까..
    형님 노래 덕분에 힙합에 빠졌고, 힙합 추천해달라고 할 때 자신있게 가리온 추천 하고 다녔습니다. 이미 옛날 사람 취급 받던 가리온 좋아한다는 사람도 꽤 있던 시절을 지나 지금은 아무 의미 없는 말을 뱉어도 찬양받는 엔터테이너들이 넘치는 판이 되었는데, 아직도 음악을 해주셔서 너무 감사할 따름입니다.
    메타형, 딩고. 감사합니다.

  • @prairie122
    @prairie122 4 년 전 +329

    이 분 랩이 옛날거고 지루하게고 뻔하게 들린다면
    여태껏 수 없이 많은 사람들이 따라가서 그런거란 것, 그것만으로 레전드라고 할만하다.

    • @WangPal2
      @WangPal2 4 년 전 +2

      Prairie 멋진 말이네요

    • @user-vf1tj3vg6s
      @user-vf1tj3vg6s 4 년 전

      이 분->이분

    • @user-fv3yh3dx8c
      @user-fv3yh3dx8c 4 년 전 +17

      @@user-dh4tk3kb7h너도 연습해서 딩고나오면 인정 ^^ 방구석 찌질이 욕하고있는데 찔려서 본인등판하네

    • @Wengdaddy
      @Wengdaddy 4 년 전 +22

      @@user-dh4tk3kb7h ㅋㅋ 세종대왕도 병신인듯 한글 누가 못함? 눈 멀도록 열심히 연구해서야 겨우 가나다 외는 수준 ㅋㅋ
      니 논리 ㅇㅈ?

    • @bebak5313
      @bebak5313 4 년 전 +5

      요즘 랩퍼들이 가진게 다 그 사람들이 뛰어나기만 해서 그런게 아닌데..다 초석을 깔아놓은 메타같은 분이 계시니까 지금 날개를 달고 날아가는거지

  • @mans_hobby
    @mans_hobby 4 년 전 +163

    2020년에 회상 라이브를 들었다... 말할 수 없이 기쁘다

  • @kth2907
    @kth2907 3 년 전 +8

    세계 최초 랩뮤지컬이라고 들어서 고등학교 때 투팍=MC메타, 노토리어스 BIG=나찰 공연을 보기 위해서 노력했었던 때가 있었는데, 제 인생의 최고의 래퍼고 뮤지션입니다
    마스터플랜 10주년때도 가리온이 최고였습니다
    아직도 좋은 뮤지션으로 활동해주셔서
    회상을 라이브로 듣게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MC메타 딩고!

  • @Studiobeamstalk
    @Studiobeamstalk 4 년 전 +7

    어릴 적 내 우상, 한동안 잊고 살았는데 이렇게 다시 보니 너무 좋네요. 항상 좋은 음악, 그리고 단단한 신념 보여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 @user-if4ng8tl4f
    @user-if4ng8tl4f 4 년 전 +154

    이분이 홍대에서 신촌까지 깔아놓은 힙합리듬때문에 한국힙합이 시작됐다고 해도 과언이아님

  • @jay-jkim5705
    @jay-jkim5705 4 년 전 +53

    진짜 단짠단짠처럼 요즘 래퍼, 다시 보고픈 래퍼들 골고루 나와서 딩고 사랑함

  • @hayeonlee4198
    @hayeonlee4198 4 년 전 +7

    댓글을 안 달 수가 없네요!!!! 정말 최고에요. 제가 어렸을 때도 독보적이라고 생각했는데 시간이 한참 지난 지금도 똑같은 감정이 들게하다니 정말 대단하십니다!

  • @KKYUMON
    @KKYUMON 4 년 전 +23

    2011년때 12살의 어린나이로 무까끼하이를 접하고 힙합을 입문하게 됐습니다.
    그 당시는 하루종일 무까끼하이만 불렀던거 같네요. 그때의 시뻘건 뮤직비디오가 아직까지도 머릿속에 생생합니다.
    아직까지 힙합을 들을 수 있게 해주었던 무까끼하이 입니다. 메타형님 항상 건강하시면 좋겠습니다.
    사랑합니다.

  • @user-cz1pn4xj1x
    @user-cz1pn4xj1x 4 년 전 +149

    아이리버로 듣던
    익숙한 형님의 음성이다.

    • @user-tl3ts5ez9i
      @user-tl3ts5ez9i 4 년 전 +7

      저 목소리가 512MB 중 상당한 비중을 차지하셨지

    • @user-qo9eq6hd8o
      @user-qo9eq6hd8o 4 년 전 +2

      나는 코원 c9 ㅋㅋ 추억이네

    • @user-qm5ux3ys8j
      @user-qm5ux3ys8j 4 년 전 +4

      가리온 솔컴 뭅먼 진짜 내 액정없는 미키마우스 mp3의 절반이상을 차지했음 나머지는 빅뱅음악이랑 시부야케이 음악들 ㅋㅋㅋㅋ

    • @m16xf15k
      @m16xf15k 4 년 전

      내가 어렸을때는 코원이 아니라 거원 이었는데 ㅎㅎ언제부턴가 회사명을 바꿨더라 머나먼 옛날이여~

    • @doublefoxhead3493
      @doublefoxhead3493 4 년 전

      나는 옙!ㅋㅋ

  • @Cold_WRLD
    @Cold_WRLD 4 년 전 +81

    10:21 Take Me There 라이브로 보다니...
    딩고 진짜진짜진짜 칭찬해ㅠㅠㅠㅠ
    바로 구독 박아버리기~

  • @Sc-ms7vo
    @Sc-ms7vo 4 년 전 +3

    아... 그냥 너무좋다...
    학창시절 수도없이 듣고 따라 부르던 노래들
    사느라 잊었던 노래들 다시듣게 되서 감사합니다.딩고.

  • @jeayong111
    @jeayong111 4 년 전 +15

    형님. 처음 힙합을 맞이한 07년도부터 항상 존경합니다. 불타는 전차는 항상 궤도를 벗어나지 않고 가리온은 항상 이 세상을 벗어나지 않습니다. 항상, 정말 항상... 응원합니다. 역사고 뭐고 당신의 리릭과 라임이 좋습니다.

  • @Simon_Sens
    @Simon_Sens 4 년 전 +124

    영순위랑 하몽이랑 I Need A Beat, 이름만대면, 뿌리까지 했으면 ㄹㅇ 대박인데 아쉽다.. 그래도 진흙 속에서 피는 꽃과 무언가, 무까끼하이, 옛이야기, 지붕 위의 바이올린, 불한당가 벌스를 들을 수 있어서 좋고 그저 감사합니다

    • @tanqueraygin7001
      @tanqueraygin7001 4 년 전 +4

      순뱀 ㄹㅇ 영순위 없는게 너무 아쉽네요... 그래도 불한당가랑 진흙 속에서 피는 꽃, 지붕 위의 바이올린을 딩고에서 볼 수 있어서 좋네요ㅎㅎ

    • @user-uq6co8ub1p
      @user-uq6co8ub1p 4 년 전 +1

      순뱀 이번 분신에서 들었던 영순위,하몽...ㄹㅈㄷ였지...

    • @Simon_Sens
      @Simon_Sens 4 년 전

      @@tanqueraygin7001 지붕 위의 바이올린은 예상치 못해서 더 좋았네요 ㅎㅎ

    • @Simon_Sens
      @Simon_Sens 4 년 전

      @@user-uq6co8ub1p 진짜 분신에서 영순위 -> 불한당가-> 하몽 -> 무언가로 이어진 거 직접 보고 소름 돋았는데 ㄹㅈㄷ 인정합니다

    • @user-kt5mj9nn8j
      @user-kt5mj9nn8j 4 년 전

      영순위는 라이브가 너무 부담될듯

  • @user-po4yu6lj1v
    @user-po4yu6lj1v 4 년 전 +93

    퇴근길에 듣고있자니 중학교 1학년때 받은세뱃돈으로 강변역 테크노마트에서 탕맞은줄도 모르고 10만원이나 준 싸구려 MP3에 기뻐하며 형 MP3에 있던 스나이퍼 사운드 노래만 듣다가 스스로 찾아 넣은 첫 힙합 노래가 '무투' 고등학생때 슬슬 쇼미를 하고 도끼 로꼬 그때도 내 멜론엔 영순위, 불한당가 지금 최애가 헉피 젓딧인건 정해져있었구나 싶네

  • @TV-vl3iz
    @TV-vl3iz 4 년 전 +21

    메타형님은 한국힙합 산증인임. 2013년 성균관대 축제 뒷무대에서 팬이라고 악수요청했는데 정말 친절하게 악수해주신거 잊지 못합니다.

  • @soominjung-de7jp
    @soominjung-de7jp 4 년 전 +26

    웬만한 래퍼들 가사안보면 뭐라하는지 잘 안들리는데 메타형님은 영상안보고 노래만들어도 가사가 귓속에 쏙쏙들어오네 ㅋㅋ

    • @user-iq1fj6vk4f
      @user-iq1fj6vk4f 3 년 전

      @마루쉐 진짜 탑급 말고 언더에서 래퍼들 일부 빼고 나머진 발음 뭉개고 튠 떡칠해서 안들림ㅋㅋ

  • @user-yb8pj2gj8l
    @user-yb8pj2gj8l 4 년 전 +158

    홍대에서 신촌까지 깔아놓은 힙합리듬
    이게 국힙 원탑 라인이지

    • @RORO_____
      @RORO_____ 4 년 전 +16

      가리온이 깔아놓은 홍대신촌
      리듬위로 개코
      let’s go get’em

    • @wintercat294
      @wintercat294 4 년 전 +1

      ㅆㅇㅈ

    • @saram1504
      @saram1504 4 년 전

      크 소름....

    • @user-uo3gf6ft4r
      @user-uo3gf6ft4r 4 년 전 +2

      가리온의 홍대에서 신촌까지 갈아놓은 힙합리듬
      은지원의 핸들이 고장난 8톤트럭

    • @RORO_____
      @RORO_____ 4 년 전 +4

      이승원 은지원은 브레이크가 고장난 8톤 트럭임
      다듀가 핸들고장냄

  • @YOOXICMAN
    @YOOXICMAN 4 년 전 +663

    형님 저 BLEX 검은소리 피지컬 앨범 가지고 있는 팬입니다.
    존경합니다.

    • @LimdIN
      @LimdIN 4 년 전

    • @area5101
      @area5101 4 년 전 +1

      육식맨 아니여기서 육식맨님이

    • @nuit3779
      @nuit3779 4 년 전 +4

      ?? 형이 여기서 왜 나와

    • @Nurungso63
      @Nurungso63 4 년 전 +18

      이 형 고인물이였네 검은소리ㄷㄷ

    • @dhdn34
      @dhdn34 4 년 전 +1

      ㄹㅈㄷ

  • @thepeanutttt
    @thepeanutttt 3 년 전 +8

    2020년에 지붕위의 바이올린 부르는 걸 볼 거라고 생각도 못했는데 너무 감격스럽다 전주 나올때 진짜 소름ㅠㅠㅠㅠㅠㅠ

  • @rrrp7325
    @rrrp7325 4 년 전 +29

    처음부터 지붕위의 바이올린 진짜 미쳐버렸다 순서 진짜 좋다. 몇년만에 듣네

  • @user-os2ce3qf9w
    @user-os2ce3qf9w 4 년 전 +77

    10:20 이 벌스 하나로 mc메타는 실력면에서 까방권 얻음 이게 2003년 한국힙합에서 나올 수 있는 박자임?

    • @user-yg3by2eh5u
      @user-yg3by2eh5u 4 년 전 +3

      나이때문에 take me there 라이브가 아쉽네요 ㅠㅠ 처음 듣는 분들은 스트리밍으로 한번만 들어보시길

    • @lastart4327
      @lastart4327 4 년 전

      03년 곡이구나 미쳤네 ㅋㅋㅋㅋㅋ

    • @user-os2ce3qf9w
      @user-os2ce3qf9w 4 년 전

      @목정자 '맘 속에 남은 것은 아무것도 없어 내 목에 칼을 걸은 너를 나는 나무랄 수 없어'박자요.

  • @user-bz9mb7kg2j
    @user-bz9mb7kg2j 4 년 전 +130

    진짜 MC메타는 존경하는게 올드 1세대이자 클래식의 대표이면서도 끊임없이 새로운 변화를 추구하는 사람...음악 자체를 변주하고 다양한 시도를 항상 하고 있어서 존경스러움...

    • @DUBAB
      @DUBAB 4 년 전

      Lee SSANg 촌스러움이 전혀없어요 진짜 너무 클래식한데 또 트렌디하기도한듯

    • @anakinskywalker8755
      @anakinskywalker8755 4 년 전

      @@iil6268 나도 메타 좋아하지만 솔직히 이 의견에 동의함ㅋㅋ

    • @WonkyNowikk
      @WonkyNowikk 4 년 전 +8

      ​@@iil6268 그전에 네가 가리온이나 MC Meta에 대해서 얼마나 아는지가 더 중요하겠지
      Meta가 무슨 변화를 시도하고 있냐고? 네가 찾아본 적이나 있을까 싶은데
      90년대 후반부터 2000년대 초반 붐뱁 비트에서 한글로만 채웠던 초창기 랩
      이 당시는 가리온 초창기의 철학적이고 난해한 가사들 위주,
      한국어 랩이 서서히 등장하던 시기 이미 타 래퍼들과 달리 안정적인 랩을 구사함.
      하자센터 힙합방에서 이후의 소울컴퍼니 멤버들에게 힙합과 랩에 대해서 교육함.
      2000년대 중후반 후배들 피쳐링 한참하고 다닐 때 당시 서서히 등장하던 다음절 라임 도입
      이 시기에는 좀 더 이해하기 쉬운 가사를 주로 씀, Meta의 피쳐링 자체가 보증수표 같았던 시기
      2010년대 고향 대구 사투리로 최초로 제대로 된 힙합 트랙을 만듦, 무까끼하이
      sintags,EZX-T 등의 알터 이고를 활용해서 이전과 다른 스타일의 랩을 시도함.
      2012년 '사투리의 눈물'이란 다큐멘터리에서 사투리로 이루어진 랩 트랙을 추가로 만듦.
      국내에서 잘 시도되지 않던 재즈+힙합 밴드 Jazzhop 프로젝트를 함.
      '모두의 마이크'라는 언더그라운드 래퍼나 일반인들이 음악으로만 무대에 오를 수 있는
      이전의 마스터 플랜 같은 무대를 구상하고 만들었음
      2014년, 트랩이 한창 등장할 때 연결고리에서 더콰,도끼,빈지노와 작업 중
      그 해에 유행이 된 훅을 만들어냄.
      2016년 Heritage에서 끝말잇기 형식으로 작사를 시도함
      그 외에 Slam을 활용한 시와 랩의 융합을 추구한 Poetic Justice
      시각장애 학생들에게 랩 수업을 열어준다거나
      음원수익 분배에 관한 여러 사회적 활동

    • @WonkyNowikk
      @WonkyNowikk 4 년 전 +7

      ​@@iil6268 메타가 무슨 변화를 시도하고 있냐고? 그 이전에 네가 MC Meta의 음악을
      얼마나 들어봤는지를 묻고 싶다... 초창기 스타일에서부터 지속적으로
      달라져가고 있고 가사만 봐도 매번 다른 스타일을 이해하고 시도한다는 걸 알 수 있는데
      무슨 변화를 시도하고 있고 음악만 오래하면 OG냐고?
      Schoolboy Q를 Meta와 비슷한 열에 놓고 생각한다면 진짜 큰 오산이야
      Rakim이나 Kool G Rap,Big Daddy Kane 정도면 몰라도
      무슨 한참 뒤에 나온 스쿨보이 큐랑 비교를 하고 있냐...
      네 논리는 메타가 최근 트렌드를 이끄는 애들만큼 뭔가 다른 스타일을 보여줬냐
      이런 맥락인거 같은데 잘 생각해봐 Rakim이나 그 동시대 사람들은
      요즘에 뭐 Singing Rap이나 Mumble같은 거 해서 OG냐?
      오히려 메타는 이들에 비해선 파격적인 변화를 줘왔던 사람인데
      Nas는 Illmatic 이후 몇번이고 소포모어 징크스 겪으면서 비교되고
      26년 지난 아직까지 일매틱에 대한 언급이 나오는 거에 지쳤다고 하는데
      그리고 그 Nas는 초창기와 지금까지 가사 내용을 차치하고
      랩스타일이나 목소리톤에 큰 변화가 없는데
      네 말대로면 이 사람들도 이뤄놓은 업적으로 어디 적당히 돈주는 데나 찾아가는 거겠네...
      이뤄놓은 업적이고 뭐고 없는 새끼가 '솔직히 내 말 맞음'
      이라고 한마디로 존중받는 남을 매도하면서
      지가 왜 매도당하는지 이해를 못하는 거 보면 네 지능이 짐작되긴 한다.
      살면서 존중이란 걸 받아본 적이 없으니 말을 그렇게 밖에 못하겠지
      네가 알면 얼마나 아는지 스스로 객관화를 좀 해봐
      타인이 본 너는 엄청 교만하고 무례하면서 무식해보인다

    • @WonkyNowikk
      @WonkyNowikk 4 년 전 +4

      ​@@iil6268 이제 국제예대 힙합과 교수 같은 적당히 돈주는 데나 찾아다니는 거다라고 하면서
      업적을 무시하는 건 아니다? 구린 걸 구리다고 못하다고 자신이 한 말이 정당한 비판인양
      자신을 추켜세우지 말고ㅋㅋ.. 일방적 비난이랑 비판이 뭐가 다른지 이해하는 게 빠를 듯한데
      그걸 모르니까 존중을 어디서 받아본 적이 없는 거라고 느껴지는 거고
      '응 그래~ 예전에 한 거 존중은 하는데 지금은 뭣도 아니잖아~'
      이런 말투로 글 써놓고 그게 비판이다?ㅋㅋ..
      그거도 팬들이 옛날 향수에 젖어서 적어놓은 감상에다가?
      니네 부모님한테도 똑같이하지 그래
      아빠는 옛날엔 그래도 좀 먹어줬는데 그건 인정할게
      근데 지금은 왜 젊은 사촌형만큼 트렌디하게 못살아?ㅋㅋ
      이거랑 네가 스쿨보이 Q 어쩌구 하는 말이랑 뭐가 다르겠니
      그리고 니네집에도 구린걸 구리다고 못하면 자정작용이 없을텐데
      아마 그건 잘하고 계셔서 여기서도 똑같이 주장하나보지

  • @name8694
    @name8694 4 년 전 +6

    곡 순서도 메타님이 직접 짜신건가 뭔가 엄청 구성있네 불한당가에서 take me there 넘어갈때 개소름. 너무즐겁게 잘봤습니다

  • @user-pm7ns3lw3e
    @user-pm7ns3lw3e 4 년 전 +4

    가사에 그만의 감정을 담아 때론 생각하듯 읖조리다가 때론 울분이 터지듯 뱉어버리는 사자후. 나이테를 그어가며 더욱 깊어진 그만의 감성. 정확한 발음과 발성이라는 기본이 탄탄한 딜리버리에 오르내리는 감정의 흐름까지 전해지는 플로우... 형님 잘 들었습니다. 감사합니다!

  • @user-dn1qj9vi3t
    @user-dn1qj9vi3t 4 년 전 +148

    외힙과 국힙의 가장 큰 차이는 언어,감성,문화임. 우리 언어가 아니므로 온전한 우리 감성이 아니고, 우리 감성이 아니므로 외국래퍼들의 랩,음악은 우리의 문화가 아님. 외힙은 한국사람에게는 아무리 들어도 반쪽짜리 감상일 수밖에 없음. 메타는 그 차이를 알고 한국힙합만의 언어,감성,문화를 연구하고 이끌어왔던 힙합퍼임. 한국사람들이 제대로 느낄수 있는 힙합음악을 시작하였고, 지금도 하고 있고, 앞으로도 할 거고. 그런 의미에서 메타가 한국힙합의 레전드라고 하는거임.
    따라하기만 바쁜, 사운드는 외힙과 비슷하지만 텅 빈 음악하는 어떤래퍼들과 메타가 가지는 큰 차이기도 하고.

    • @hamakim9250
      @hamakim9250 4 년 전 +5

      용뺑 이거다... 진짜 “한국스러운 힙합”

    • @dm-mr3ur
      @dm-mr3ur 4 년 전 +2

      진심으로 공감된다..

    • @identity8947
      @identity8947 4 년 전 +1

      진짜 글 잘 쓰셨다 이거죠 정말...

    • @mc_seimo
      @mc_seimo 4 년 전 +4

      용뺑 한국힙합만의 언어, 그것이 바로 힙합의 의식이 원하는 것 아닌가 하는 생각도 듭니다 👍🏽✨

    • @popchu3539
      @popchu3539 4 년 전

      ㅇㄱㄹㅇ

  • @jisoujang
    @jisoujang 4 년 전 +1254

    😭❤

  • @SamHammington
    @SamHammington 3 년 전 +371

    조회수 보면 뭐가 모르는 사람들은 아직도 많네! 대한민국 힙합의 대부인데요!

  • @user-gc5gu4sj7n
    @user-gc5gu4sj7n 4 년 전 +242

    가사에 영어가 없는 세종대왕랩퍼
    그래서 리스펙보단 '존경'을...

    • @user-zy5hn7by2v
      @user-zy5hn7by2v 3 년 전 +2

      둘다 똑같은의미아녀?

    • @user-rd7ml4yd6z
      @user-rd7ml4yd6z 3 년 전 +36

      무진 가사에 영어가 없으니 영어 칭찬인 'respect' 보다는 한글인 '존경'을 표한다고

    • @user-zy5hn7by2v
      @user-zy5hn7by2v 3 년 전 +4

      @@user-rd7ml4yd6z 그렇구나 이해됨

    • @heavyW_Champ_128kg_Berina
      @heavyW_Champ_128kg_Berina 3 년 전

      영어 없이 중국어로만 랩 하는 중국힙합 대부 윙쩌우쎵이 생각 나는군요..

    • @user-mw6xx2zl8j
      @user-mw6xx2zl8j 3 년 전 +2

      바이올린은 한국어 인가...?

  • @user-ot2ez2wb7e
    @user-ot2ez2wb7e 4 년 전 +148

    너무 화려함보다 끝은 항상 클래식함이 끌리는 법이지 가사 자막도 필요없군

  • @user-ci3sm7tz4t
    @user-ci3sm7tz4t 4 년 전 +13

    음악에는 자신의 감정을 전달하고자 하는 목적이 있다고 배운 적이 있습니다. 듣고 평가하는 것은 사람마다 다를 수 있겠지만, 가사와 소리를 통해 전달 되는 mc메타님의 마음을 느낀 것 같습니다. 힙합에 관심 가지면서 깊지는 않아도 이런저런 프로그램과 다큐 등을 보았었고, 거기서 나오시거나 언급되시는 메타님을 봤습니다.
    기믹이어도 잘 연출해서 재미를 줄 수 있지만, 쉽지 않은 길을 걸으시면서 삶으로 살아내고 뱉으신 랩은, 힙합입니다. 멋진 음악 들려주셔서 감사합니다

  • @fnstv2851
    @fnstv2851 3 년 전 +4

    몇번을 다시 보는줄 모르겠네요 정말 최고입니다

  • @user-we6ul9qq7o
    @user-we6ul9qq7o 4 년 전 +14

    내 인생에 엄청 큰 영향력을 끼친 사람..오래오래 건강하세요 메타형

  • @mgbpmpttdpmg
    @mgbpmpttdpmg 4 년 전 +384

    한국 힙합의 최전방 그리고 최후방.

  • @bemyluv9837
    @bemyluv9837 4 년 전 +190

    딩고형들 진짜 저 죽기전에 리맴버 소울컴퍼니 한번 보고싶어요 진짜 딱 한번만 still a team 보고싶어요

    • @user-kh5qg5vy3b
      @user-kh5qg5vy3b 4 년 전 +16

      Be Myluv 난 솔컴보면 울거같은데 ㅜㅜ

    • @Wengdaddy
      @Wengdaddy 4 년 전 +44

      딩고 리멤버 소울컴퍼니로 딱 8부작만 해줬으면 좋겠다
      지금까지 힙합 듣는 2~30대는 소울컴퍼니라는 이름만 들어도 버선발로 뛰쳐나올텐데 ㅜㅜ

    • @zunc6550
      @zunc6550 4 년 전 +15

      더도말고덜도말고 딱 한곡...
      아에이오우어....

    • @wegohm4752
      @wegohm4752 4 년 전 +3

      개좋아..

    • @user-zg1ld8vf1o
      @user-zg1ld8vf1o 4 년 전

      빅딜 ovc 솔컴 소커..

  • @user-uh6lz3lx9k
    @user-uh6lz3lx9k 3 년 전 +5

    여전히 멋지고 새련된 스타일입니다. 너무 올드한 스타일 래퍼들은 사라지고 없지만 메타행님은 살아있네!!

  • @user-pu3iw5ox5m
    @user-pu3iw5ox5m 4 년 전 +11

    mc메타님 그저 존경합니다!!
    영어한마디 없이 랩핑 존멋 bbb

    • @koochinnom
      @koochinnom 3 년 전

      요즘 씬의 거리감 씬도 영어임 님

  • @user-ov2dx5pb2n
    @user-ov2dx5pb2n 4 년 전 +93

    굳이 속도를 증가시키고 혀를 뭉게지 않고서도 보여주는 원초적인 간지를 보여주는거 같아 참 멋지네요

    • @ppppppp8454
      @ppppppp8454 4 년 전

      이따금 와우 힙알못이지만 뭔가 딱 맞네요!

  • @user-jh1ro8oo6o
    @user-jh1ro8oo6o 4 년 전 +97

    사골국물 같은 깊은 가사.. 요즘 힙합과는 다소 거리가 멀죠 ㅠㅠ 이때의 깊은 맛이 때때로 그립네요,, 메타 형 여전히 멋지십니다!

  • @maddol1
    @maddol1 4 년 전 +8

    엠씨메타는 항상 달랐다. 90년대 말, 2010년에도 달랐고 지금도 다르다.
    이건 메타가 변하는 힙합씬에서 계속 남아있던 이유다

  • @MultiCharn
    @MultiCharn 4 년 전 +3

    역시 한국힙합의 시작 리빙레전드 한곡 한곡 주옥같네요... 못다한 킬링벌스가 산더미인데 또 나와주세요 가리온으로도 나와주세요 😭😭😭

  • @Souldayful
    @Souldayful 4 년 전 +38

    딩프선생님 영순위, 소문의거리, 무투는 나중에 가리온을 섭외할 것이란 생각으로 기다리겠습니다.

  • @hwchandlewitcare
    @hwchandlewitcare 4 년 전 +19

    캬 클래식하다. 10~12년전에 가리온 정말 많이 들었는데ㅜ

  • @GERRARD-nx4nw
    @GERRARD-nx4nw 년 전 +3

    진짜 지붕위의 바이올린 정말 숨은 명곡 ..목소리만들어도 바로아는 몇안되는 래퍼 메타형님 오래오래 음악하시길 !!!

  • @user-qw9ri9uz3d
    @user-qw9ri9uz3d 4 년 전 +6

    가리온 만세~ 예전에 대학교에서 공연했던걸 아직도 잊을 수 없네요.

  • @user-pk7bl9dx9z
    @user-pk7bl9dx9z 4 년 전 +52

    야자 시간에 아이리버 전자사전에 이어폰 꽂고 형님 목소리, 그때도 좋았지만 지금 들어도 너무 좋다.

  • @user-lh8es3ru1r
    @user-lh8es3ru1r 4 년 전 +63

    그 날 이후가 없네. 딩고 통해 메타님 알게 된 분들은 꼭 들어보세요. 요즘 같은 날씨에 걸으면서 들으면 정말 행복해져요.

  • @guspkpk
    @guspkpk 3 년 전 +2

    아..진짜 너무멋있다ㅜ 너무 잘해진짜 목소리도 진짜 랩을 해야하는 목소리😍

  • @alexjeong9836
    @alexjeong9836 2 년 전 +3

    아 개좋아하는 노래였는데 그동안 잊고 살았다...ㅠㅠ 메타형님 존경합니다

  • @woobar-9067
    @woobar-9067 4 년 전 +64

    메타형님은 한국힙합 그 자체

  • @Alo_Homora
    @Alo_Homora 4 년 전 +9

    2004년의 '옛 이야기' 다음의 마지막 곡이 12년이 지난 '이야기' 인 곡배치에 한번 더 소름... 다들 꼭 그 부분을 다시 들으시면서 느껴보세요. 메타의 흐름속에 서있는 mc메타를.
    멈춤없이...

  • @user-kj8gb6ni3s
    @user-kj8gb6ni3s 3 년 전 +2

    지붕 위의 바이올린.. 누가 부른지도 모르고 어릴때 좋아했는데 여기서 듣네요 크 🙏🏻

  • @jazzflow11
    @jazzflow11 4 년 전 +3

    take me there를 라이브로 보다니.. 정말 감사합니다 딩고. 엠씨메타

  • @leopoldpark
    @leopoldpark 4 년 전 +231

    딩고가 국힙의 미래다.
    메타형이 나올줄이야 ..
    (인생 불편하게 사시는분들 많네여)

    • @user-dz9tw1bu5y
      @user-dz9tw1bu5y 4 년 전 +16

      의의의의의의의의의의의의의의의의의의의의의의의의의의의의의의의의의의의의의의의의의의의의의의의의의의의의의의의의의의의의의의의의의의의의의의의의의의의의의의의의의의의의의의의의의의의의의의의의의의의의의의의의의의의의의의의의의의의의의의의의의의의의의의의의의의의의의의의의의의의의의의의의의의의의의의의의의의의의의의의의의의의의의의의의의의의의의의의의의의의의의의의의의의의의의의의의의의의의의의의의의의의의

    • @user-zg6ew6rf4w
      @user-zg6ew6rf4w 4 년 전 +1

      의!!!!

    • @user-ww7ni7hs2k
      @user-ww7ni7hs2k 4 년 전

      @@user-dz9tw1bu5y 의에 왜 이렇게 집착하세요?
      의자왕이세요?

    • @Souldayful
      @Souldayful 4 년 전 +1

      국힙 콘텐츠의 미래중 하나 딩고...

    • @user-nl2vs6or8e
      @user-nl2vs6or8e 4 년 전

      의로 고쳤으니까 다들 댓삭해라

  • @wolfgang33333
    @wolfgang33333 4 년 전 +6

    MC META는 여전히 진리네ㅎ👍 힙합엔 나이가 없다는걸 메타형 랩을 들으며 다시금 느낀다.
    메타랩 들으니 나찰 랩도 듣고 싶으네..
    뿌리 깊은 나무 가리온 덕분에 한국힙합 온앤온앤온~ 큰형님들 감사합니다!

  • @user-nz3kl8xu5f
    @user-nz3kl8xu5f 4 년 전 +2

    크으.. 역시 명불허전! 그와중에 VIRUS 의 Take Me There 라니! 다시 들어도 지리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