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이징, 난징, 개봉, 그리고 황하의 몰락 - 수도로 보는 중국사 2편

공유
소스 코드
  • 게시일 2024. 04. 27.
  • 중국은 참 넓습니다. 중국의 역사는 참으로 복잡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중국의 지리, 역사를 이해하는 방법은 다양합니다.
    이번 시간에는 중국 주요 왕조의 수도, 도읍에 대한 이야기를 하려고 합니다.
    그 나라의 수도가 왜 그곳으로 정해졌는지 알면 그 시대의 정치·경제적 상황까지 알 수 있습니다.
    최초의 통일 왕조인 진秦나라부터 현재 중국 본토를 통치하고 있는 중화인민공화국까지, 굵직한 나라들의 수도를 보면서 중국의 역사를 함께 이해해 보시죠:)
    ㅡㅡㅡㅡㅡㅡㅡㅡㅡ
    00:00 프롤로그
    01:22 중원의 몰락과 대운하
    05:45 '개봉' 불야성의 도시
    11:55 장강과 양쯔강, 난징 징크스
    18:12 베이징은 어떻게 최종 수도가 됐을까
    23:01 [EP] 중국의 수도, 지리의 힘

댓글 • 215

  • @user-eb5sx4ut5z
    @user-eb5sx4ut5z 8 개월 전 +10

    사심없는 객관적이고 유익한 영상이었습니다

  • @user-qf2sk4qb6q
    @user-qf2sk4qb6q 8 개월 전 +20

    역사 유튜브중에서는 최고이신것 같습니다
    항상 두번보고 세번보고 있습니다 ㅎ

  • @user-xs4qv8in4j
    @user-xs4qv8in4j 8 개월 전 +11

    두쌤 오랜만이에요.
    더워서 일찍 깼는데 두쌤이 뙇!!!!
    오늘 하루는 두쌤과 함꼐 시작해볼게요😍

  • @zicprit
    @zicprit 8 개월 전 +9

    쉽게 잘 설명해주셔서 잘 이해했어요 ㅎ

    • @historydoo
      @historydoo  8 개월 전

      도움이 되셨다니 다행입니다:)

  • @done43ace
    @done43ace 8 개월 전 +9

    중심지인 수도를 중심으로 잘 풀어주셨네요 거꾸로 중국의 국경선 변화를 중심으로 풀어주셔도 아주 재밌을 것 같습니다

    • @historydoo
      @historydoo  8 개월 전 +1

      오 그것도 재밌겠네요 ㅎㅎ
      전근대시대야 국경이 확정적이진 않지만..

  • @Fidlestick
    @Fidlestick 8 개월 전 +3

    영상 오랜만입니다ㅎㅎ 자주보고싶어요😂😂

  • @hoonhoon1502
    @hoonhoon1502 12 일 전 +1

    선생님의 깊은 역사지식에 늘 감탄 합니다
    들어도 들어도 재미있는 역사 이야기
    항상 감사드립니다

    • @historydoo
      @historydoo  11 일 전

      잘 들어주셔서 제가 더 감사합니다:)

  • @user-el5gm6pl4z
    @user-el5gm6pl4z 8 개월 전 +2

    간단 명료하시네요.
    좋읍니다

  • @pwuo4
    @pwuo4 8 개월 전 +15

    난 두 쌤이 제일 재밌음 역사유투브 중에서

  • @user-wn5be1st4u
    @user-wn5be1st4u 8 개월 전 +7

    두쌤 진짜 오랜만!! 자주 자주 봐요!!
    😁😁😁😁😁😁😁😁

    • @historydoo
      @historydoo  8 개월 전

      다음주에 바로 또 올릴 예정입니다!!

  • @user-sg8kj9up4k
    @user-sg8kj9up4k 8 개월 전 +2

    와우~ 흥미롭게 잘 봤습니다. 덕분에 중국 수도 역사 잘 배웠네요.

    • @historydoo
      @historydoo  8 개월 전

      즐겁게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 @carrot0204
    @carrot0204 8 개월 전 +5

    너무 재밌네요 ^^

    • @historydoo
      @historydoo  8 개월 전

      재미있게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 @michael9513.
    @michael9513. 8 개월 전 +2

    두선생의 역사 공장님
    태어나주시고
    유튜브해주셔서 감사해요
    덕분에 좋은 영상 보네요😏(미카엘)

  • @sdsjjnyforever974
    @sdsjjnyforever974 8 개월 전 +3

    두선생 화이팅!

  • @user-pl5pu6it5x
    @user-pl5pu6it5x 3 개월 전 +1

    정말 훌륭한 영상이네요 :)
    요즘 현대사회의 근간을 이룬 유럽의 계몽주의에 동양사상이 영향을 끼친 역사에 대해 공부하고 있는데, 이 부분도 한번 다뤄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historydoo
      @historydoo  3 개월 전

      감사합니다;)
      말씀하신 것도 한번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ㅎㅎ

  • @user-ep4dw8vb1q
    @user-ep4dw8vb1q 8 개월 전 +1

    이상하게 남자쌤 목소리에 끌리네...
    뭔가 막 진심 터지는 톤입니다 ㅎㅎ

    • @historydoo
      @historydoo  8 개월 전

      ㅎㅎㅎㅎ근래들어 가장 끌리는 댓글!!
      감사합니다:)

  • @jeongbaekim8518
    @jeongbaekim8518 8 개월 전 +1

    얼굴 보여 주시고 신뢰도 만포인트 상승 반갑습니다. 좋은 내용 계속 뷰탁 드릴께요.

    • @historydoo
      @historydoo  7 개월 전

      시청해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 @hours2004
    @hours2004 8 개월 전 +2

    14:45 오타 있네요
    황화 ☞ 황하

  • @rakku3119
    @rakku3119 8 개월 전 +1

    15분대의 진나라 지도가 기원전의 것이네요.

  • @minkiplee3314
    @minkiplee3314 8 개월 전 +6

    역사를 지리로 배우니 너무 이해가 잘 됩니다!

  • @speedaaab
    @speedaaab 8 개월 전 +4

    삼국지 이야기도 부탁드립니다. 오늘날의 홍콩, 마카오, 베트남 수도 하노이 일대를 다스렸던 교주의 사섭에 대해서도 듣고 싶네요. 후한 13주 지역별로 설명해주셔도 재밌을거 같습니다

    • @historydoo
      @historydoo  7 개월 전 +1

      네 ㅎㅎ 조만간 '지도로 보는 삼국지'를 시리즈로 만들면 어떨까 생각 중입니다 !!

    • @user-ft8pk4jo2i
      @user-ft8pk4jo2i 19 일 전

      저는 삼국지 보다는 열국지를 추천합니다.잔 재미와 구라는 삼국지가 많지만 삼국지는 30%이상이 허구이며 열국지는 복잡하기는 해도 공부가 많이 됩니다.

  • @user-oj5vm3uu4w
    @user-oj5vm3uu4w 8 개월 전 +1

    재밌게 공부 다시하는 즐거움 주시니 고맙습니다만
    지도 제시할 때 전면 사진 제시해 주시면 고맙겠습니다
    두번 더 봅니당

    • @historydoo
      @historydoo  8 개월 전

      전면 사진이 무슨 내용일까요~?

    • @user-oj5vm3uu4w
      @user-oj5vm3uu4w 8 개월 전 +1

      @@historydoo 사진 크기를 화면 전체에 들어차거나 80%쯤 키워주시면 좋겠습니다

    • @historydoo
      @historydoo  8 개월 전

      @@user-oj5vm3uu4w 앗 이해했습니다 ! 앞으로 좀 더 크고 고화질의 지도 이용하겠습니다 !! ㅎㅎㅎ

  • @hathaway8005
    @hathaway8005 8 개월 전 +3

    저도 반가워요

  • @MicheleKim-iz2cl
    @MicheleKim-iz2cl 16 일 전 +2

    옛고려의 땅을 명나라와 이성계 이씨조선 이 나누어 가졌어요

  • @user-le6mj3se3t
    @user-le6mj3se3t 8 개월 전 +4

    주원장이 송을 정통성으로 선택한 것은, 당시로서는 불가피한 선택 이였습니다. 이후 송의 역사는 천지개벽을 하게 됩니다.
    불가피한 선택은 수,당을 찾게되는 악순환으로 돌아오게 됩니다.

    • @historydoo
      @historydoo  8 개월 전

      영상보다 알찬 보충설명 감사합니다 ㅎㅎ

    • @bgkhan4475
      @bgkhan4475 8 개월 전 +2

      krplus.net/bidio/f6avrKlnZHnSq3Y

    • @dprkno.1
      @dprkno.1 4 개월 전

      틀렸습니다. 주원장은 송를 정통로 하지 않고 오히려 원를 정통로 하였습니다.

  • @user-uj1qz2ng7x
    @user-uj1qz2ng7x 8 개월 전 +1

    중국 역사상 가장 부유했던 왕조가 송나라죠.

  • @mochalatte04
    @mochalatte04 8 개월 전 +13

    이민족의 수도 베이징

  • @joshuakim1317
    @joshuakim1317 8 개월 전 +9

    흔히 피라미드와 만리장성 중에 어디것이 더 큰 건축물이냐는 논란이 있는데 토목공학자들에 의하면 인류 최대의 공사는 수나라 때 만든 대운하라고 합니다.

    • @user-le6mj3se3t
      @user-le6mj3se3t 8 개월 전

      중국에도 4000여개의 피라미드가 있고, 이집트 쿠푸왕의 것보다 큰것도 있답니다. 한두개에에 대한 작업이 완료되면 오픈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아직은 70년째 작업만 하고 있답니다. 그 작업이 무엇을 의미하는 것인지 알수는 없습니다.

    • @user-km3yh9cr4t
      @user-km3yh9cr4t 8 개월 전

      조선족들 이니?

    • @jadeperry5390
      @jadeperry5390 8 개월 전 +2

      메머드가 살았던 시절에 지었던게 쿠푸의 대피라미드인데 무슨 대운하야ㅋㅋ
      시대가 2천년 차이다.
      청동기 초창기와 철기가 완성된 때의 차이이고 심지어 당시 동아시아는 석기시대였다.
      지금이 2023년인데 4023년과 비교한다면 감이 옴?
      당시의 기술력의 차이를 감안해야 한다고 봄.
      무조건 대피라미드지.

    • @90Babo
      @90Babo 8 개월 전

      @@user-le6mj3se3t개소리 ㅋㅋ

    • @user-le6mj3se3t
      @user-le6mj3se3t 8 개월 전 +1

      세가들중의 하나인, 수가 실크로드의 영주들을 상당히 모았고, 황하 상류에 통제거를 만들어 병사들을 건너게 하고, 주변에 영제거를 만들어 낙타와 마차를 건너게 합니다. 이후에도
      호응하는 영주들이 나타납니다. 이렇게 전개되는 이유는, 이때가 해상운로가 확대되고 실크로드가 약화되던 때였고, 실크로드의 영주들이 타격이 컷을때 입니다.
      이후에도 영주들의 합류가 있었던 것은, 지역적으로 황하 상류가, 받을 때는 가장 비싸게 받고, 팔때는 가장 싸게 팔수밖에 없는 지역적 특성 때문입니다.

  • @bgkhan4475
    @bgkhan4475 8 개월 전 +4

    krplus.net/bidio/m5ZliH-Ia3u0fqQ 공유 하나만 할께요. 대운하 실제위치...미안합니다.

  • @user-oq3th4mf4d
    @user-oq3th4mf4d 6 개월 전 +2

    ❤❤

  • @user-de2ps3ip8k
    @user-de2ps3ip8k 8 개월 전 +5

    마지막 북경을 수도로 하는 지도가 중공이 만리장성을 압록강까지 연장시킨 역사왜곡 어용지도네요.

    • @historydoo
      @historydoo  8 개월 전

      아 지도 체크를 제대로 못했네요ㅜㅜ
      수정했습니다!.!

  • @Jeong-eun
    @Jeong-eun 8 개월 전 +4

    수나라 없었는데

  • @ymchung3057
    @ymchung3057 8 개월 전 +12

    원래 베이징은 역사적으로 우리나라 영토가 될 가능성이 많았는데...안타깝습니다. ㅜㅜ

    • @bgkhan4475
      @bgkhan4475 8 개월 전 +1

      이성계의 회군으로 다시 수복할 기회를 놓친게 너무 안타깝습니다. 화하족은 명 영락제이전에는 북경을 실질 점유한 적이 없죠.

    • @happysilence
      @happysilence 8 개월 전 +1

      ​@@Itou_Nakaharu근거를 대시오

    • @jadeperry5390
      @jadeperry5390 8 개월 전

      ​​@@happysilence근거는 아저씨가 대야죠.
      이성계가 그대로 밀고 갔으면 북경이 우리땅이라고?ㅋ
      막말로 북경이 우리나라땅이 됐을 확률이 높을까?
      아니면 우리가 중국인이 됐을 확률이 더 높을까?ㅋㅋ
      막말로 병자호란때 인조 목을 땄으면 조선은 멸망했고 청나라의 영토가 됐을거임.

    • @user-yd4fv8ue8i
      @user-yd4fv8ue8i 8 개월 전

      소국 대댓글 많네
      이성계가 위화도 회군 안하고 중국 쳤다고 한반도가 중국 땅 된다는 생각은 뭐냐. 스스로 중화사상에 빠졌나
      역사적으로 중국이 주인이 있나 몽골. 청. 한족 등 돌려가며 지배했는데

    • @user-ji8em1df3b
      @user-ji8em1df3b 8 개월 전 +1

      거꾸로 여진족, 거란족 꼬라지 났을 수도

  • @user-kj8yl6sn2z
    @user-kj8yl6sn2z 8 개월 전 +2

    한국에는 카람 김은수라는 지식의 보물이 있습니다.
    나는 그가 아직 당신의 쇼에 게스트가 되지 않았다는 것에 놀랐습니다.
    한민족과 아랍민족의 문화교류의 가교 역할을 할 수 있는 최고의 한국인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는 이슬람 경제, 이슬람 문화, 중동의 일부 정치 문제, 비교 종교 등과 같은 주제에 대해 매우 잘 알고 있습니다.
    아마도 최고의 한국 무슬림이 이슬람의 시작에 대한 이야기, 무슬림과 서방 간의 갈등의 이유, 팔레스타인 문제, 그리고 세계 역사를 바꾼 예언자 무함마드의 전기를 여러분에게 설명해 줄 것입니다.
    그리고 아랍과 이슬람 무역의 역사와 한국과의 문화교류

  • @user-pt2fr3rs7f
    @user-pt2fr3rs7f 8 개월 전

    청나라의 땅을 그대로 받기 위해서?

  • @joda1223
    @joda1223 8 개월 전 +5

    옛날에 출장 가서 중국인에게 들은 이야기인데 중공 선포시 아직 국민당 정부가 강남을 차지하고 있어 부득이 북경이 수도가 되었다고 하더라고요

  • @kdchwin
    @kdchwin 8 개월 전 +2

    아 이분 조명빨 어떡해....ㅠ.ㅠ

    • @historydoo
      @historydoo  8 개월 전

      후ㅜㅜ 가내수공업의 한계...ㅠㅠ

  • @user-tr9lr5zt3s
    @user-tr9lr5zt3s 8 개월 전 +3

    자료화면에 나온 만리장성 지도 저는 좀 불편하네요

    • @historydoo
      @historydoo  8 개월 전

      죄송합니다ㅜ 지도 체크를 제대로 못했네요ㅜㅜ 수정했습니다!!!

    • @shengxiangchen4024
      @shengxiangchen4024 15 일 전

      ​@@historydoo 韩国军队什么时候攻打北京?

  • @user-cm5fw7fn1r
    @user-cm5fw7fn1r 12 일 전 +1

    조각난 지식들이 연결이 되네요
    북방민족에 대해서도 정리된게 있으면 좋겠습니다
    여진 말갈 거란 흉노 숙신 읍루 ....

    • @historydoo
      @historydoo  12 일 전

      감사합니다:)
      해당 영상을 보시면 유목민족의 계통을 총정리하실 수 있습니다:)
      krplus.net/bidio/hrOkn350fHvThZwsi=l2F_zmwV_l4NX8Lm

    • @shengxiangchen4024
      @shengxiangchen4024 4 일 전

      ​@@historydoo중국은 수천년 동안 한반도를 통치해 왔습니다. 북한이라는 이름도 중국 황제가 지어준 것입니다. 앞으로 중국군이 서울을 공격하여 중국에 속한 영토를 되찾게 될 것입니다. 한국 사람들의.

  • @user-nf9it4jl6x
    @user-nf9it4jl6x 8 개월 전 +2

    중국은 다민족 국가죠. 그래서 '중국 국민 = 한족'이라고 하는 것은 틀린 표현입니다. 그냥 중국 국민, 또는 중국 인민이라고 불러야죠.

    • @Cartman-jl3kw
      @Cartman-jl3kw 5 개월 전

      왕조와 수도가 변하는 긴역사의 흐름을 설명하는데 한족이란 단어만 꽂혀서. .. 이게 뭔 헛소린지

    • @user-nf9it4jl6x
      @user-nf9it4jl6x 5 개월 전

      @@Cartman-jl3kw
      넌 "중국은 다민족 국가. 그래서 '중국 국민 = 한족'이라고 하는 것은 틀린 표현. 그냥 중국 국민, 또는 중국 인민이라고 불러야" 한다는 이야기가 얼마나 중요한 이야기인가를 모르니까 너처럼 그렇게 짖는 것일 뿐이야.

    • @userxxx-mv4bm
      @userxxx-mv4bm 21 일 전 +2

      한족은 혼혈민족임.
      한나라때부터 중원에서 시작해서 전대륙으로 흩어져 각민족과 혼혈됨.

    • @user-nf9it4jl6x
      @user-nf9it4jl6x 20 일 전

      @@userxxx-mv4bm
      그렇죠. 이 민족, 저 민족 번갈아가면서 중국 대륙을 지배하면서 온갖 민족의 피가 섞이 잡탕이죠. 그걸 중국공산당이 한족이라는 가공의 민족 이름을 만들어 내서 한 민족이라고 세뇌시키고 있는 것이구요.

  • @dongwooklim4511
    @dongwooklim4511 8 개월 전 +1

    현재의 중국의 수도가 베이징이 된것에는 영락제의 역할이 가장컸다고봅니다 영락제가 베이징을 수도로 정하고난후에 명나라는 베이징에 자금성이라는 중국역사상 가장 거대한 궁성을 만들고 이곳을 방어하기위해 만리장성을 더 손봐서 난공불락의 요새로 만들었죠 특히 산해관은 청나라가 끝내 자력으로 넘지 못했죠 그걸본 청나라가 중국을 통일하고 자금성이있는 북경에 도읍을 그대로 정한것도 크다봅니다 그리고 청나라도 영락제의 입장과같이 명나라 귀족 잔재세력이 많은 강남쪽에 수도를 두기 부담스러웠던 측면도 있다 보여집니다 이는 중국공산당도 그렇다보여지구요 하지만 저는 중국의 수도는 베이징보다는 당나라 시절의 장안성을 제일로 좋아합니다!!! 유라시아가 실크로드를 통해 이어지던 시절이었죠!!!

    • @kay203
      @kay203 8 개월 전

      동감해요. 청은 당연히 자기네 본고향이랑 가까운 북경을 선호할수밖에 없는데다가 원명청 3대가 북경을 수도로 쓰니 그리되지 않았나 싶어요.

    • @user-ve2ci5of7h
      @user-ve2ci5of7h 7 개월 전

      북경은 대도 원나라수도였다는 것 모르시군요

    • @user-sk2cf3pz3m
      @user-sk2cf3pz3m 7 개월 전

      당나라 대명궁은 자금성의 4.5배 크기였다.

  • @user-no1ix2nm8x
    @user-no1ix2nm8x 8 개월 전 +1

    궁금한게 생겼는데요 왜 중국은 고대 부터 나라 이름이 한글자 인가요 청 당 위 오 송 명 나라 등등등 처럼요

    • @Kwang-Min-Lee
      @Kwang-Min-Lee 7 개월 전

      유일한 한개의 나라라는 의미로 그렇게 쓴거아닐까요? 진시황도 진나라구요 저도 궁금해지네요~!!

  • @jayyoo906
    @jayyoo906 15 일 전

    동쪽 만리장성을 한민족이 넘어간 적이 있는가?
    China topographic map을 보시오. 장안이 비옥한 땅이 였는지?

  • @handle1a2b
    @handle1a2b 8 개월 전 +1

    우리에겐 재앙이네 대운하..

  • @user-yj7yb1gg8g
    @user-yj7yb1gg8g 8 개월 전 +3

    개봉박두란말이 한참 개봉에서 상업 축제 성행할때 사람들 흥미 일으키고 사람모이기위해서 썼던말임

    • @user-zg4cs4mb5r
      @user-zg4cs4mb5r 8 개월 전

      됐고 ~ 이제 자라

    • @user-yj7yb1gg8g
      @user-yj7yb1gg8g 8 개월 전

      @@user-zg4cs4mb5r 대따 자기실은데 내가왜 조선인한테 자라마라 이야기를들어야되

    • @user-yj7yb1gg8g
      @user-yj7yb1gg8g 8 개월 전 +2

      @@user-zg4cs4mb5r 그리고우리는 중국의사상제도 학문을 받은 한자이름쓰는 한자문화권나라임 중국은조선에게 문명을전해준 나라

    • @user-zg4cs4mb5r
      @user-zg4cs4mb5r 8 개월 전

      @@user-yj7yb1gg8g
      됐고 ~ 디비 자라

    • @user-if5lz1hy5g
      @user-if5lz1hy5g 8 개월 전 +1

      중국에 한족은 없다 유전자 조사 발표 ㅡ 다음 검색
      고려사 내용 대부분 조작.
      미 국땅이 조선이었다는 증거
      1922년 메이저리그 대표단 방한 ㅡ다음 검색

  • @dorkoma6931
    @dorkoma6931 8 개월 전

    내가 개봉 듣자마자 개봉박두 생각한 거 어떻게 아셨지?

  • @damonkim2921
    @damonkim2921 5 개월 전

    두선생님. 요즘 여진족의 나라가 우리 역사라하는데 금 후금 청까지. 말이 안되죠? 근데 고조선 부여 고구려 발해도 그쪽 지역인데 우리 역사라고하는 이유가 뭘까요? 삼국사기에 고백신이 기제되어있는 이유때문인가요?

  • @user-qb9bx7lw1d
    @user-qb9bx7lw1d 6 일 전

    북경은 고구려의 장수왕이 남하정책으로 수도로 삼았던 남평양이고 고려의 서경도 이곳이다.
    남경은 고려때 3경중의 하나이기도 하다.
    저것들이 자기들 동쪽에 막강했던 동이족이 살았기때문에 서쪽 꼴짝에 숨어살았던 것이다

  • @woobumshim3858
    @woobumshim3858 8 개월 전 +5

    중국에서 이야기하는 수나라 대운하는 우리가 알고 있는곳이 아니라 중원지방으로 알고 있어요.우리가 알고 있는 수나라 대운하가 지나는 지역은 그 당시 고구려.백제.신라가 차지하고 있던 지역이에요.중국 정통사서에서도 검증이되죠.

    • @Maseemaro
      @Maseemaro 8 개월 전

      ㅋㅋㅌㅌㅌㅌㅌㅌㅌ😂

    • @userxxx-mv4bm
      @userxxx-mv4bm 21 일 전 +1

      그렇게 위대한 나라들이 왜 중국전통사서를 쓰지?ㅋㅋㅋ
      글도 없고 사기같은 수십게 역사 철학 정치 문학등 각분야 고전들은 왜 1도 없냐? ㅋㅋㅋ

  • @user-cw3tn4zf1s
    @user-cw3tn4zf1s 8 개월 전 +3

    고려 부러워 흉내질

  • @seeds9990
    @seeds9990 6 개월 전 +1

    연왕의 업보.

  • @user-iz2wc4ci6m
    @user-iz2wc4ci6m 2 개월 전 +8

    고구려 마지막 수도 국내성(평양)이 오늘의 북경이다. 고구려가 유,연나라를 굴복시키고 장수왕 재위 시절 그곳에 34년 간 대공사를 거쳐 장대한 성을 쌓아 새로운 도읍으로 삼았다. 세월이 흘러 고구려가 패망하고 통일신라 시대를 지나 고려시대에 이르러 몽골의 유라시아 정복이라는 역사적 대격변을 맞이했고 이후 원나라의 지배를 받았으나 100년이 지나고 명나라가 등장했다. 명나라 3대 황제 영락제가 수도를 남경에서 옛 고구려 수도로 천도하고 이 곳을 북경이라 칭하였다. 북경 이전 오래 전부터 자광사가 있던 곳 위에 황궁이 세워졌다. 그게 바로 자금성이다. 그는 고구려 광개토태왕의 연호 “영락” 을 가져와 스스로를 영락제라 하였는데 그는 고구려 제국의 위엄을 만방에 떨쳤던 광개토태(대)왕의 연호를 통해 스스로 북방 유목 세력을 밀어내고 새시대의 천자가 되려했던 것이다. 연경이 있던 곳, 고구려 유주자사 진이 활동했던 "유주"라고 불렸던 곳, 삼국사기에 등장하는 수많은 고구려 지명(북평, 어양, 상곡, 태원, 안평, 서안평, 신성)이 오늘날까지 남아있는 곳, 한반도에서 아무리 찾아도 그 유래가 없는 고구려 고유의 지명들이다. 당시 패권국으로서 고구려가 제국이었기에 수나라와 당나라는 차례로 나라의 명운을 걸고 동쪽과 서쪽의 두 국가가 거대한 패권전쟁을 벌일 수 밖에 없었다. 고구려는 그것을 막아내며 존속했던 것이다. 수나라는 그래서 망했고 당나라는 결국 내부분열로 약화된 고구려를 멸망시켰다. 현대로 와서 한국, 중국, 일본은 일찍이 고대로부터 문자(한자)를 만들고 동북아시아 역사의 여명을 열었던 동이족의 후예들이다. 그래서 북경을 가보면 비록 말이 다르긴 하나 우리와 생김새가 같다. 그것은 단군조선과 고구려, 백제, 신라의 후예로서 일찍이 무역과 장사로 번영을 누렸던 문명국으로서 서로 다르더라도 마냥 다르지 않고 같은 점이 있어도 마냥 같지 않으니, 그러므로 서로가 서로를 존중하고 공동체 구성원들의 공존과 번영을 향한 길을 위해 문명적 지혜를 모아야 한다.

    • @user-xs1jp4zc1x
      @user-xs1jp4zc1x 17 일 전 +4

      이런거 하지 마세요.. 중국의 동북공정 욕하면서 똑같은짓 하고 있네

    • @arielzhang679
      @arielzhang679 16 일 전

      恭喜恭喜,你的评论被搬到中国网站了 😂,韩国人果然阿!

    • @TLB1450
      @TLB1450 13 일 전

      😂😂😂😂😂😂😂😂😂😂😂😂😂😂😂😂😂😂😂😂😂😂

    • @user-iz2wc4ci6m
      @user-iz2wc4ci6m 13 일 전 +1

      @@user-xs1jp4zc1x 당나라 수도 서안이 광활하고 바다를 끼고 있는 동쪽대륙을 두고 왜 서쪽에 치우쳐있는지 이해하려 노력도 안해봤겠지만 기대도 안하고 북한 평양까지 만리장성이 있었다는 중국 역사학계 개소리에 도움을 주는 집단이 썩어빠진 대한민국 강단사학계라는 점만 알고 계시길, 왜 하북지역과 산동지역을 빼고 삼국의 역사를 논할 수 없음을 당신이 언제가 알려나, 그럴 리 없겠지 어휴

  • @user-gw2zu5do2r
    @user-gw2zu5do2r 8 개월 전 +7

    '환빠'로 몰릴 수도 있겠지만... 연경지방은 본래 한민족 내지 한민족의 직접적인 조상은 아니더라도 화하족(한족)보다는 고조선과 더 가까운 사람들이 살던 곳이었는데 화하족의 정복으로 중원에 편입된 곳이죠. 비유하자면 원래 이란계 민족이었지만 튀르크족의 정복으로 튀르크 문화에 동화된 아제르바이잔과 비슷하다고도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영상에서 말씀하신대로 연경은 중원국가의 동북 변경을 지키는 지방중심지 정도 비중밖에 없었는데 최근 1,000년 사이에 급성장했죠. 비유하자면 1,000년 뒤인 서기 3023년에 아제르바이잔의 수도 바쿠가 세계의 중심 지위를 차지하는 일이 비유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지금 연경(북경)이 미국 워싱턴과 함께 세계의 중심지에 해당하잖아요? 1,000년 전인 1023년에 살던 사람들에게 "1,000년 뒤에는 연경이 중국은 물론 세계에서도 손꼽히는 중심지가 될 거야."라고 말했다면 아무도 믿지 않았을 겁니다. 마찬가지로 1,000년 뒤에 아제르바이잔이 세계적인 강국으로 성장한다면 31세기 사람들은 "세계의 중심지 바쿠는 1,000년 전에 어떤 모습이었을까?"란 의문을 갖고 2023년의 바쿠에 관심을 가질 수도 있겠죠.

    • @lp5375
      @lp5375 8 개월 전 +1

      환빠는 일제 빨아주는 우좀들이 즐겨쓰는 단어. 여전히 일제식민사학의 역사가 우선시 되는 버러지들이 좋아하는 단어입니다. 환빠라는 단어에 개의치 마세요

    • @user-if5lz1hy5g
      @user-if5lz1hy5g 8 개월 전 +1

      중국에 한족은 없다 유전자 조사 발표 ㅡ 다음 검색
      고려사 내용 대부분 조작.
      미 국땅이 조선이었다는 증거
      1922년 메이저리그 대표단 방한 ㅡ다음 검색

    • @Hanfugirl_Hanzi
      @Hanfugirl_Hanzi 8 개월 전 +1

      환단국뽕 튜브 아재시군요
      노벨상 0개가 낳은 거짓 환단 국뽕
      끔찍합니다

    • @user-gw2zu5do2r
      @user-gw2zu5do2r 8 개월 전

      @@Hanfugirl_Hanzi 이런 사람 나올 줄 뻔히 알아서 도입부에 환빠로 몰릴 수도 있겠다고 단서를 달아놓은 겁니다. 길게 설명했는데 요즘을 이해하지 못하겠어요? 인류역사상 어떤 종족집단 중 일부 또는 전부가 다른 민족의 정복 등으로 인하여 문화적 정체성을 상실하고 정복당한 사람들의 후손들이 자신을 정복민족의 일원으로 인식하는 경우는 흔하다는 말을 자세하게 예시까지 들어서 설명했는데, 역시나 이런 걸 환빠로 모는 사람이 나오는군요. 더 알기 쉽게 이야기할게요. 임진왜란에서 패한 왜군이 자기네 나라로 물러갔죠? 이게 역사의 필연일까요? 그렇지 않아요. 왜군이 한반도 남부 일부지역을 영구히 점령하고, 그 지역 조선인들을 일본인으로 동화시키는 식으로 역사가 진행될 수도 있었어요. 인류 역사상 이런 경우는 무수히 많아요! 혹시 프랑스 스트라스부르 아세요? 지금은 프랑스 영토라고 모두들 알고 있지만, 원래 독일인들이 살던 땅입니다. 국어교육 철저히 시키기로 유명한 프랑스가 스트라스부르 지역에서는 독일어로 초등교육 시키는 걸 허용할 정도라더군요. 일본이 임진왜란에서 한반도 일부 지역을 영구히 차지하고 점령지 조선백성을 일본인으로 만드는 데에 성공했다면 일본인들이 역사왜곡을 안 했을까요? '임나일본부설'은 역사학계의 정설로 굳어졌을 가능성이 높아요. 일본 입장에서는 자기들이 점령한 한반도 남부 지방이 원래부터 자기네 땅이었다고 왜곡하는 것이 여러모로 유리할테니 이런 조작을 서슴치 않았을걸요? 이거 부정하세요? 일본은 지금도 임나일본부설 주장하며 억지부리고 있죠? 중국은 동북공정 추진하죠? 21세기에도 이러는데 옛날 중국, 일본 권력자들이 그러지 않을 거라고 생각하시는 이유가 뭔지 이해를 못하겠네요.

    • @user-gw2zu5do2r
      @user-gw2zu5do2r 8 개월 전 +2

      @@Hanfugirl_Hanzi 윗대댓글에서 '요점'을 '요즘'이라고 했군요. 오타입니다. 가상미래를 예로 들어서 제 견해를 다시 말하겠습니다. 요즘 양안갈등이 심각한데, 만약에 여러 우여곡절을 겪은 끝에 대만이 '중화민국'이라는 이름으로 중화인민공화국과 평화적으로 영구분단되는 식으로 미래 역사가 진행된다면(중공 사람들이 입에 거품을 물고 반대하는 시나리오지만 그냥 예시입니다.) 앞으로 대만의 역사는 묘하게 굴절되어서 기록될 가능성이 굉장히 높습니다. 대만 인구의 대부분(98%)을 차지하는 한족 중 약 83%포인트가 명나라 말기~청나라 초기에 대만으로 이주해서 뿌리를 내린 사람들의 후손(본성인)이고 15%포인트 정도가 1940년대 후반 국부천대(국민당 정부가 본거지를 대만으로 옮김)로 이주한 사람들 및 그들의 후손(외성인)이어서 갈등이 심했는데, 오월동주 느낌으로 중화민국으로서 국제사회의 확실한 인정을 받고 UN에도 재가입한다면 '국민통합'을 목적으로 대만 주류가 대만의 과거 역사를 왜곡할 가능성이 아주 높습니다. 가령 1947년 2.28사태의 의미를 축소하려고 시도할 가능성이 높죠. 외성인들의 입장을 생각해서요. 반면에 대만이 '대만공화국'이라는 이름으로 UN에 가입한다면(물론 실현가능성은 희박하지만), 본성인의 입장이 강화되면서 2.28사태 등을 엄청나게 부각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대만의 정치적 미래가 어떻게 되느냐에 따라 대만의 미래세대가 배우는 대만 역사가 널뛰기를 할 수 있다는 말이죠. 동의하십니까? 이런 관점에서 한민족의 역사를 본다면, 화하족(한족)이 한민족과 영토를 다투다가 결국 승리해서 그 지역에서 살던 한민족을 화하족으로 동화시킨 후에 아예 그 지역이 원래ㅜ터 화하족의 땅이었다고 왜곡했을 가능성이 결코 낮지 않습니다.

  • @user-vv4es6ji9d
    @user-vv4es6ji9d 8 개월 전 +1

    장가 가더니 얼굴잉폈네
    사람됬네

  • @DokdoHanbokKimchiDaemadoKOREA

    고구려 성이었던 역사를 지우려면
    싹다 갈아엎고 지들 성을 쌓아야 했으니까
    근데 바로 오른쪽 위에 고려 지역명이 남아있네~?

  • @user-ng3nm8do2k
    @user-ng3nm8do2k 8 개월 전 +26

    고구려 수도였으니 그냥 따라하는 거지

    • @user-jq3ky4du1z
      @user-jq3ky4du1z 8 개월 전 +5

      ?

    • @user-qo3bp9ti5l
      @user-qo3bp9ti5l 8 개월 전 +1

      아 왜? 중공땅이 원래 조선땅이라고 하지? ㅋㅋㅋㅋㅋ

    • @nobunagaoda30
      @nobunagaoda30 7 개월 전 +1

      환뽕

    • @user-ng3nm8do2k
      @user-ng3nm8do2k 7 개월 전

      😂😂

    • @dongjoonglee3432
      @dongjoonglee3432 7 개월 전 +7

      고구려의 영역이었고 그 후손들이 사는 곳이 맞습니다.
      나라 망하는것은 왕조만 바뀌고 국민이야 그 자리 있는거죠.
      어디 땅으로 둘어가거나 하늘로 솟구쳐 없어지는게 아니죠

  • @seungjinlee836
    @seungjinlee836 8 개월 전 +1

    얼마전에 결혼 하셨죠..?..ㅎㅎ..🎉🎉

  • @user-zj1ys5vf7o
    @user-zj1ys5vf7o 8 개월 전

    这位博主 会中文吗?😂

  • @Bruce_Forever_10
    @Bruce_Forever_10 8 일 전

    마지막 영상에 있는 차이나 지도의 만리 장성이 산해관에서 끝나지 않고, 엄청 길게 만주지방으로 들어와 있네요.
    저런 왜곡된 가짜 지도 밖에 없었는지?
    역사 선생님이시라서 보면 바로 아실텐데, 약간 아쉽네요.

  • @TV-ph1tw
    @TV-ph1tw 16 일 전

    Who are you?

  • @Happybitman
    @Happybitman 8 개월 전 +1

    1빠

  • @user-id6bk1ru6k
    @user-id6bk1ru6k 8 개월 전 +1

    살찌신건가

    • @historydoo
      @historydoo  8 개월 전

      네...ㅜㅜ

    • @user-id6bk1ru6k
      @user-id6bk1ru6k 8 개월 전 +1

      항상 잘 보고있습니다~
      건강 잘 챙기셔요😢

    • @historydoo
      @historydoo  8 개월 전

      @@user-id6bk1ru6k 넵 ㅎㅎ 건강관리 잘 하겠습니다~~!!

  • @user-do1yt2eu7p
    @user-do1yt2eu7p 13 일 전

    우리가 이민족이가?
    국뽕은 싫지만 식민사관은 더 싫다.

    • @historydoo
      @historydoo  12 일 전

      중국 입장에서 우린 이민족이고
      우리 입장에선 중국이 이민족이죠...?

  • @user-bs5qg9sj8x
    @user-bs5qg9sj8x 8 개월 전 +1

    시진핑 때문에 중국이 분열돼 조만간에 베이징 시대도 끝날지도..다음의 중국 수도는 항저우가 되지 않을까?!!

    • @dprkno.1
      @dprkno.1 4 개월 전

      남괴 필망
      하나의 코리야 (수도 평양)🇰🇵

  • @user-uw4cf6bd4w
    @user-uw4cf6bd4w 23 일 전 +3

    베이징 한국땅 고구려의고토

  • @user-yj7yb1gg8g
    @user-yj7yb1gg8g 8 개월 전

    개봉박두가 송나라시절 개봉에서 나온말이에요 불야성 개봉시절에 또 무엇이 신기한걸나오고 선보일까 송나라 개봉에서 나온말임 ...한자도같은데 멀 썰이라고하는건지

    • @user-zg4cs4mb5r
      @user-zg4cs4mb5r 8 개월 전

      됐고 이제 집에 가라

    • @user-yj7yb1gg8g
      @user-yj7yb1gg8g 8 개월 전

      @@user-zg4cs4mb5r 우리는 중국의 사상제도 학문을 받아드린 한자이름쓰는 한자문화권 나라죠 중국은 우리에게 문명을 전해준 아버지나라격이죠 조선인은 작게라도 중국에 감사존경을보이면 좋겠네요

    • @user-zg4cs4mb5r
      @user-zg4cs4mb5r 8 개월 전

      @@user-yj7yb1gg8g
      됐고 ~ 저쪽가서 자라

  • @user-wq8ur3jh8n
    @user-wq8ur3jh8n 8 개월 전

    차이나의 역사 공정도 문제이고, 자팬의 역사 정공도 문제임...
    차이나와 자팬의 합동 역사공정에 한국의 식민 사학자들이 신나 함..

  • @Hanfugirl_Hanzi
    @Hanfugirl_Hanzi 8 개월 전 +2

    환단국뽕 튜브 아재들 댓글떄문에 부끄럽네요
    베이징이 신라의 수도였다느니 뭐니
    노벨상 0개가 낳은 거짓 환단 국뽕
    끔찍합니다

  • @kwleel5874
    @kwleel5874 7 개월 전 +1

    현 베이징은 1949년 이후에 만들어진 도시이죠. 그 전에는 조선의 함흥본궁이 있었던 곳입니다. 역사상의 북경은 현 감숙성 주천으로 이는 스벤헤딘이나 실크로드를 밝혀낸 독일의 지리학자 리히트 호펜의 중국여정을 통해서 얼마든지 밝혀낼수 잇지요...북경은 사막지역에 만들었기에 홍수대비가 없었지요..바람과 모래바람이 엄청불던곳이 북경이라고 구한말 북경을 방문했던 서양인들은 많이 기록하고 있습니다. 현 가욕관은 바로 북경성의 일부로 1949년이후 모택동 공산당정권에 의해 지명이동된 것이들이지요..구한말 조선을 방문햇던 서양인들과 독립투사들은 현 신강자치구 북부가 바로 역사의 요동이라 기록하고 우루무치가 바로 심양이었음을 알려주고 있지요. 현 반도와 만주는 영미의 동맹을 얻은 일제에 의해 만들어진 가공의 강역으로 우리 조선민족 역사강역과는 거리가 먼 이야기이지요...역사를 정확히 재단하고 공부해야 할 것입니다.

  • @David-by4jf
    @David-by4jf 8 개월 전 +1

    그냥 말하면 되는데 엄청 쩝쩝 거리시네

    • @historydoo
      @historydoo  8 개월 전

      저날은 컨디션이 안좋았나..죄송합니다ㅜㅜ
      다음부터 유의하겠습니다...!!

    • @Fidlestick
      @Fidlestick 8 개월 전

      ㅋㅋㅋㅋㅋㅋ😂

  • @user-kw4zu9mz6l
    @user-kw4zu9mz6l 8 개월 전

    발음이 너무 구려요 ㅠㅠ

    • @historydoo
      @historydoo  8 개월 전

      다음엔 발음에 더 신경쓰겠습니다ㅜㅜ

  • @blueocean-21
    @blueocean-21 8 개월 전 +6

    베이징을 말하면서 고구려등 삼국시대를 말하지않는 당신은 역사를 헛공부 한거요

    • @aaaa-bb5qe
      @aaaa-bb5qe 8 개월 전 +3

      유주(지금의 베이징)이 수당 시대때 고구려 침공 루트로 사용된거? 그때 유주랑 지금의 베이징은 차이가 많이 난다. 베이징이 본격적으로 수도의 역할을 하기 시작한건 몽골이 세운 원나라 시대 부터다. 명나라 주체(영락제)가 수도였던 남경에서 북방 민족을 견제하기 좋으면서 군사 중심지이자 본인의 세력권인 베이징으로 천도 하였고 청나라가 다시 수도로 삼았으며 지금의 중화인민공화국이 다시 수도로 삼았다.

    • @lp5375
      @lp5375 8 개월 전 +2

      @@aaaa-bb5qe
      그게 왜 침공 루트냐 고구려 공략지역이었겠지ㅎ 중국인이죠? 콩사탕?? 아님 니뽄진인가ㅋㅋ

    • @Hanfugirl_Hanzi
      @Hanfugirl_Hanzi 8 개월 전 +1

      환단국뽕 튜브 아재시군요
      노벨상 0개가 낳은 거짓 환단 국뽕
      끔찍합니다

    • @happysilence
      @happysilence 8 개월 전

      ​@@Hanfugirl_Hanzi노벨상이 뭐라고... 에구

  • @user-tk5hj8gh1g
    @user-tk5hj8gh1g 19 일 전 +2

    옛역사를 해설하면서
    "중국"이란 어휘를 함부로 쓰시나? 왕조와 혈통을 우선해야 할 것 아니겠소?!

    • @historydoo
      @historydoo  12 일 전

      맞습니다. 그곳의 역사는 워낙 다양한 혈통이 왕조를 세웠지요.. 제가 부족했습니다..ㅜㅜ

  • @user-cq5ig9pk8e
    @user-cq5ig9pk8e 8 개월 전 +8

    왜 베이징에는 고려지명 명칭이 많은 건가요>

  • @Jeong-eun
    @Jeong-eun 8 개월 전 +5

    중국 25사 소설인데

  • @hisosik
    @hisosik 8 개월 전 +2

    두선생 중국인? 아니면 중국 돈 받고 영상 만드나?
    끝부분 자료화면 중국 산성이 왜 산해관에서 안끝나고 압록강까지 이어지는데?
    차마 평양성까지 잇지는 못하겠고 중국 역사가 압록강 위라고 말하고 싶냐?
    거기에 산성이 있는걸 보여주고 싶어도 산해관에서 자르고 신성 백암성 요동성 안시성 이어지는 산성을 따로 그려야지
    생각 좀 하면서 자료화면 씁시다

    • @user-yj7yb1gg8g
      @user-yj7yb1gg8g 8 개월 전

      조선인들은 좀가만히 있어요 너희조선인들은 일본말만잘든고 살아가세요 그게 조선의미래입니다

    • @user-yj7yb1gg8g
      @user-yj7yb1gg8g 8 개월 전

      우리는 중국의 사상 제도 학문을받은 한자이름쓰는 한자문화권나라죠 중국은조선에게 문명을 전해준 아버지나라

    • @user-if5lz1hy5g
      @user-if5lz1hy5g 8 개월 전 +1

      중국에 한족은 없다 유전자 조사 발표 ㅡ 다음 검색
      고려사 내용 대부분 조작.
      미 국땅이 조선이었다는 증거
      1922년 메이저리그 대표단 방한 ㅡ다음 검색

    • @historydoo
      @historydoo  8 개월 전

      죄송합니다ㅜ 편집본에서 지도 체크를 제대로 못했네요ㅜㅜ 수정했습니다!!!

    • @hisosik
      @hisosik 8 개월 전 +1

      @@historydoo 제가 쓴 댓글 다시보니 좀 심하게 달았다는 생각이 드네요 죄송합니다
      중국에 대한 안좋은 감정이 커서 지도 보자마자 흥분한 듯 싶습니다
      선생님 올린 영상 두번 세번 보진 않아도 한번씩은 꼭 보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 @user-bp8om4rc1m
    @user-bp8om4rc1m 8 개월 전 +1

    역사조작하기쉬우니동북공정
    뻬이징을수도삼지

  • @user-lj7sn1jy
    @user-lj7sn1jy 8 개월 전 +8

    고구리 고리 발해의 수도 베이징

  • @waterfront4636
    @waterfront4636 8 개월 전 +8

    북경은 옛 고구려 백제땅이지

    • @user-nk1py3jo8k
      @user-nk1py3jo8k 8 개월 전 +2

      나도 고구려 역사 좋아하지만 ... 그건 아닌듯

  • @user-ij5ov3ps9s
    @user-ij5ov3ps9s 8 개월 전

    북경은 몽골 원때부터 였으니 사실상 동이족 후손이 조상이 살던 익숙한 곳에 수도로 한거지!

  • @user-zb6dl9uy5t
    @user-zb6dl9uy5t 16 일 전 +1

    고구려의 남쪽수도 북경, 고구려의 태형산맥 전후좌후,,,, 수나라는 영제거, 통제거가 내몽골의 황하에 있다며,,, 중국지도에 있단다,,

  • @user-li4lg7xd7c
    @user-li4lg7xd7c 8 개월 전

    혹시 난징이 하도 옛백제인 옛왜인 옛신라 옛고려인들이 해적같이 내부에서 쳐들어 오니까ㅡ북경으로 옮긴거겠지

  • @user-li4lg7xd7c
    @user-li4lg7xd7c 8 개월 전

    중국이란 나란 1911년부터 이다ㅡ그냥 한나라 수나라 당나라 송나라 원나라 명나라 청나라ㅡ이래라 바보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