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보다 심각해지는 것은 시간문제 | 쓰레기, 범죄, 길고양이 문제로 뒤덮인 빈집들 | 소멸 위기 지역에 사는 사람들의 현실 | 다큐시선 |

공유
소스 코드
  • 게시일 2023. 07. 07.
  • 초저출산 시대에 접어든 대한민국, 평균수명 증가에 따라 노인 인구는 계속해서 증가하는 추세이다. 젊은이들은 도시로 나가 일자리를 찾다보니, 농촌과 지방에서는 점점 젊은층 인구가 줄어들고 있다. 그러다보니 계속해서 빈집은 늘어가고 있고, 이러한 빈집은 사회적문제를 야기하고 있다. 이번 다큐시선에선 이러한 빈집 문제에 대해서, 어떠한 것이 문제가 되는지 제기해보며, 이 빈집 문제를 효율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지 함께 고민해본다.
    프로그램명 : 다큐시선 - 빈 집의 두 얼굴
    방송 일자 : 2018.07.12
    #다큐시선 #저출산 #고령화사회 #빈집 #범죄율증가 #초저출산시대 #저출산시대

댓글 • 2.9K

  • @EBSDocumentary
    @EBSDocumentary  9 개월 전 +336

    ※ 이 영상은 2018년 07월 12일에 방송된 <다큐시선 - 빈 집의 두 얼굴>의 일부입니다.

    • @user-yl2ne9ry2p
      @user-yl2ne9ry2p 9 개월 전 +14

      메인으로, 올라가야 할 것 같아요😅

    • @user-tv5qe5tz8s
      @user-tv5qe5tz8s 9 개월 전 +28

      5년전 영상이라고 하 지금은 더 답없겠네요

    • @user-dj8mz8sl5h
      @user-dj8mz8sl5h 9 개월 전 +22

      ​@@user-tv5qe5tz8s지금은 또다른 모습이죠. 재개발 확정되서 아파트값 올랐고 흰여울길은 카페들이 많이 생겨서 관광지로 급부상되었습니다.

    • @khris1575
      @khris1575 9 개월 전 +9

      재난지원금 뿌리지 말고 저런 진짜 사회적 약자들한테 썼어야했는데.. 쩝

    • @user-es2bg1rv5e
      @user-es2bg1rv5e 9 개월 전 +7

      ⁠​⁠@@user-dj8mz8sl5h그래봤자 영상에 나온쪽은 다 그대로임;;;집값도 오르면 머함 저기 할머니는 월세이시더만

  • @hihi0724
    @hihi0724 9 개월 전 +136

    당장 저희 할머니 돌아가신 집도 빈집이에요. 하지만 그 집에 대한 추억 때문에 친척들과 엄마 모두 집을 팔지 못하고 있죠. 그렇다고 세를 내주자니 그것도 사람을 골라서 받아야 한다면서 그 일이 힘들다고 그냥 방치하고 있어요. 가끔씩 가서 보일러 돌려보고 주변에 매실이나 밤 따러 갈 때 잠깐 쉬는 용도로만 쓰이고 있죠. 외할머니 집의 마당은 천리향, 도라지꽃, 사과나무, 감나무, 단풍나무, 야자수에 뒷마당으론 매실나무와 대나무가 가득했어요. 할머니가 돌아가시고 나서 천리향이 병들어 죽는 걸 보고 그때서야 이 모든 걸 관리하는 사람이 필요하다는 걸 알았죠. 지금은 가보면 마당엔 떨어져서 썩어가는 과일들과 병들어 있는 나무만 있는 텅빈 화단, 그냥 휑한 집만 보여요... 엄마에게 가혹할 수 있지만, 저는 정부에서 빈집에 대한 세금징수같이 사람들이 빈집의 소유를 꺼리게 만드는 해결책을 만들었으면 좋겠어요. 집은 그 안에 사람이 살아야 집이지, 이미 할머니가 돌아가시고 남은 집을 가지고 있는 건 모래만 한움큼 쥐고 있는 거랑 다를바 없다고 생각해요. 언젠가는 빠져나갈 모래처럼 결국 집은 서서히 무너질거고, 그렇게 추억의 장소는 사라지는 건데도 다들 포기를 못하죠..

    • @user-mx2zm2ts5g
      @user-mx2zm2ts5g 9 개월 전 +7

      공감합니다..

    • @user-bz6oj8dj6j
      @user-bz6oj8dj6j 9 개월 전 +6

      엉망 으로 쓴다고해도 빈집으로 두는거보단 관리상 나을듯요

    • @user-zj7df4ls7q
      @user-zj7df4ls7q 8 개월 전 +12

      글이 굉장히 건강하게 느껴졌어요. 소중한 경험담 감사합니다. 마지막에 남은 집을 가지고 있는게 모래만 한 움큼 쥐고 있다는게 크게 와닿았네요.

    • @user-ip5hq7sw5z
      @user-ip5hq7sw5z 개월 전

      공감합니다

  • @user-kv1bu3zq9j
    @user-kv1bu3zq9j 9 개월 전 +2613

    나라가 좁아서 사람 살 땅이 없다는 말은 아마도 서울 땅이 좁다는 의미겠지요. 서울 이외 땅이 넓다 한 들, 일할 곳도 서비스를 받을 곳도 없는 지방으로 내려오기 현실적으로 힘든 면이 있지요. 지역 균형 발전을 위한 보다 현실적인 관심과 대책이 필요 해 보입니다.

    • @user-sx2cr2hd8r
      @user-sx2cr2hd8r 9 개월 전 +205

      @@chrislee4754 서울사람들은 해택 다 받고 문화시설 다 즐기니 세금 50%내고 지방사람들은 세금 안내게 해야지 지방에 사람들 생겨남

    • @jin2zzang
      @jin2zzang 9 개월 전 +86

      저동네는 65년생인
      저희엄마때부터
      살벌한 동네였음
      누가저런동네에서
      살고싶어함?
      서울도 염창동.봉청동.신림동.
      신당동등등
      저런동네 많아도
      서울이라
      사람이 들어가서
      꾸역꾸역살지만
      저영도 저동네는
      피난민들이 터잡고살던곳이라
      원래 저런 동네였고
      지금도 부산사람은 거주지로
      기피하는동네임

    • @mensa2030
      @mensa2030 9 개월 전 +28

      ​@@chrislee4754?? ㅋㅋㅋㅋㅋ 이마인드 모지. ㅋㅋㅋ.. 전부 그지로 살자는건가 ㅋ

    • @user-tv8op2uz8y
      @user-tv8op2uz8y 9 개월 전 +106

      공감 ㅋㅋ 나라가 좁아서 사람 설 땅이 없다는 븅싄 개소리는 서울공화국만 해당되는 얘기지 ㅋㅋㅋㅋ 문명이 너무 몰빵되서 잡 지역들이 마치 후진국으로 느껴질정도.

    • @user-hm4zk9jy9k
      @user-hm4zk9jy9k 9 개월 전

      허경영의 정책중 부산-블라디보스톡라인 개발정책이 있음. 에너지와 식량은 해결되고 물류의 허브가 될것임. 전체 재계발 들어가고 저기 거주민들은 국민배당금 받으면서 새 보금자리로 이주하면 됨. 코로나지원금 1억씩도 나옴.

  • @KYOdadak
    @KYOdadak 9 개월 전 +170

    영도에서만 자란 사람입니다! 인구가 줄고 어르신분들만 남게되서 빈집이 많은 것도 사실이지만 영상에 나온 대부분의 빈집들은 재개발 이슈로 외지인들이 사들인 집 들이 방치되어서 빈집인 경우가 훨씬 더 많습니다. 4000세대 넘는 아파트 예정지에 조합원만 2000세대가 넘으니까 빈집이 어마어마 하죠

    • @joo_.
      @joo_. 9 개월 전 +4

      아파트 짓긴 하나요?

    • @user-lq1mq2ni5e
      @user-lq1mq2ni5e 9 개월 전 +9

      서서히 소멸의 단계를 밟고 있어서 경제성이 없으니까 재개발도 안 되고 있는 거 아닌가요 ~ .

    • @user-zv9dl3zf7o
      @user-zv9dl3zf7o 9 개월 전 +16

      영도에 새집 짓는디고 들어가 살 사람들이 얼마나될까요
      사업성 없어요
      건축비보다 집값이 쌀껀데
      어떤 건설사가 나설까요

    • @user-zq6is7bl8l
      @user-zq6is7bl8l 8 개월 전

      오 감사합니다. 선동 당할뻔 했네 ㅋㅋ

  • @annakim4473
    @annakim4473 9 개월 전 +10

    젊은 귀농인 부부 지원 많이 해주면 좋겠다 ㆍ특히 아기낳구 키우는 젊은 부부 너무귀하구 소중하다 ㆍ

  • @roadstar3323
    @roadstar3323 9 개월 전 +336

    일본처럼 실거주를 하지 않은 집에 대해선 세금을 물리면 서로 팔겠다고 나오게됨.. 일본도 그래서 100원짜리 집도 나오는거임. 차라리 팔아버리는게 세금이 안나오니깐. 그래서 외국인들이 그런집들을 사서 다시 개조해서 거주를 하게 됨. 둘째로 귀농을 하고 싶어도 마을 발전 기금이다 뭐다 돈내놓으라고 하질 말아야 한다. 이 썩어빠진 짓이 남아있는한 지방은 더 빠르게 소멸한다.

    • @lovelily677
      @lovelily677 9 개월 전 +8

      그것도 그건데 지방에 일자리가 없는데 귀농만 바라보는 건 답이 아님… 지방에 일자리를 분산시켜야…

    • @roadstar3323
      @roadstar3323 9 개월 전 +4

      지방에 일자리중요하죠 하지만 아무리 일자리가 있다해도 저렇게 팔지도않고 붕괴되도록 남겨두고 또한 기존 시골주민들이 돈을 요구한다면 일자리가 있어도 안갑니다. 요구하는 돈도 몇만원도 아니고 최소 몇십에서 몇천까지 달라고하구요. 인프리가 있어야 갖춰져야 오는게 아니라 실거주자가 늘면 인프라는 자연스럽게 생겨납니다.

    • @user-lq1mq2ni5e
      @user-lq1mq2ni5e 9 개월 전 +1

      ​@@roadstar3323주민이 삥을 뜯는 양아치면 살기 어렵지요 .

  • @gni9nipcg903
    @gni9nipcg903 9 개월 전 +634

    예산이없지 매년 분기마다 구의원 시의원들 세금으로 해외여행가야되니깐!!!

    • @hyeonkim8619
      @hyeonkim8619 9 개월 전

      구의원 시의원 일정부분 사비내고 갑니다

    • @TV-yy2jx
      @TV-yy2jx 9 개월 전 +75

      해외여행을 일정부분이 아닌 전체 사비를
      내야하는거 아닌가요?

    • @user-pl7rm7gu1n
      @user-pl7rm7gu1n 9 개월 전

      @@TV-yy2jx그건 그렇게 전체 예산에서 큰 문제가 안 돼여

    • @user-on5uq2fs6h
      @user-on5uq2fs6h 9 개월 전 +30

      의원만 가나 공무원들 보세요
      국가적으로 공무원들 세금 수천억
      매 해마다 수만명이 해외 연수갑니다 해외 연수라고하는데 순전
      관광지만 빽빽하게 일정짜여있습니다
      국가전체적으로 개판임

    • @user-di3tl9mo2t
      @user-di3tl9mo2t 9 개월 전

      ​@@Cristiano-RonaIdo한심한 종자같으니라구 이러니 윤모지리같은 인간들이 대놓고 해먹을려구하지

  • @user-le9id8yh3y
    @user-le9id8yh3y 9 개월 전 +264

    빈집은 모두 헐어버리고 그 위에 흙으로 메워서 공원을 조성하거나 주차 공간을 만들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래야 사는 사람들의 안전에도 문제가 생기지 않을듯.. 범죄의 공간이 되어버리면 안되니까…ㅠㅜ

    • @hhyqwe
      @hhyqwe 9 개월 전 +14

      소유주는 어째 설득할래? 그 예산은?

    • @machomachoman6764
      @machomachoman6764 9 개월 전 +17

      어떻게? 강제로? 무슨 돈으로? 님의 의견 같은 것을 현실 무시한 뇌피셜 또는 탁상공론이라 하는 거요

    • @user-le9id8yh3y
      @user-le9id8yh3y 9 개월 전 +18

      @@machomachoman6764 난 나의 생각을 말했을 뿐인데… 그럼 안된다고 남의 의견에 반대만 말고 의견을 내세요~

    • @moakim4930
      @moakim4930 9 개월 전 +10

      ​@@hhyqwe 소유주도 헐어버리고 싶은데 돈쓰기싫어서 안하고 걍 냅두는거임

    • @lllllIlllllllI
      @lllllIlllllllI 9 개월 전

      @@hhyqwe 딱 너 같은 마인드로 지자체 공무원과 정치질 하고 있으니 지방 촌동네는 평생 서울에서 나오는 세금으로 쳐묵고 살고 찡찡거리지 말아야지~ㅋㅋㅋㅋㅋㅋㅋ

  • @user-yx8jz2xj7f
    @user-yx8jz2xj7f 9 개월 전 +147

    영도구 주민으로 참 안타까운 영상입니다. 영상이 2018년도라고 하지만 2023년도인 현재도 변한바가 없네요. 제5지역이라고해서 흰여울마을길 쪽 개발한다고 20년이 넘은 거같습니다. 개발이 다는 아니지만 적어도 사람 살만큼 주변 환경이 바뀌어야 되는데 주변 환경도 그대롭니다. 교통이 불편하면 길을 다듬어야 되는데 길도 다듬지 않습니다. 신호등도 없습니다. 그러다 보니 문 닫는 가게들이 많아집니다. 개발한다는 말만 하지 않았어도 사람들 집 고치고 살았을 겁니다. 개발 한다는 말 때문에 사람들이 집을 새로 짓지도 팔지도 못하고 집만 남겨두고 떠나는게 아닌가 싶습니다.

    • @denovo365
      @denovo365 9 개월 전 +2

      아.. 그렇군요. 요즘 외국인들이 영도를 많이 찾고 이색적인 커피숍, 무슨 오뎅 전문점도 생겨서 강화도처럼 여행지로 뜨는 줄 알았는데..

    • @object.8748
      @object.8748 9 개월 전 +6

      부산시가 돈이 없어서 그래요

    • @ochiochi1357
      @ochiochi1357 9 개월 전 +5

      @@denovo365 여행지로 남기고 빈집은 하루빨리 환원돼야 함.. 너무나도 슬럼같은데 관광객은 엄청 많아 ㅋㅋ

    • @ochiochi1357
      @ochiochi1357 9 개월 전 +4

      @@object.8748 지금 흰여울문화마을 관광객 엄청 많음요. 남포동이랑 위치가 가깝다보니 연계해서 들르기도 좋고, 이렇게 자금 확보될때 얼른얼른 집행해서 더 키워나가야돼

    • @user-oi4th5dk4c
      @user-oi4th5dk4c 8 개월 전

      그 잘난 부산시민들이 뽑아놓은 정치지도자 놈들은 다 뭐한답니까?
      나랏돈 훔쳐먹는 도적떼를 일꾼으로 뽑아놓고 잘되기를 바라다니 부끄러운 줄 좀 아세요?

  • @dreamsongho
    @dreamsongho 9 개월 전 +1927

    수년전 대학원 수업들을 때 교수님 했던말이 기억나네요. "우리나라 인구소멸 대책은 답없는 정책들이다. 대부분 관심도 없고, 관심이 있다고 한들 그걸 해결할 방법이 아니라 관광지, 이색적인 공간으로 만들어 잠깐 효과있어 보일뿐이고, 지역과 국가 전반적인 인구를 어떻게 유지하고 증가할 것인가에는 별 생각들이 없다. 우리 인구를 늘리는게 아니라 남의 인구를 뺐는 식이다." 10년이 지난 지금도 이모양이라는거...

    • @user-xt3hx6dk9w
      @user-xt3hx6dk9w 9 개월 전 +130

      저는 그래서 인구가 줄었으면 해요… 여기는 지방인데 정말 수도권/경기권이랑 비교돼요… 무슨 관광지 관광지 만들어서 유치할 생각만 하지^^; 지역주민들한테 1도 관심없어요.

    • @dkj-fr6jm
      @dkj-fr6jm 9 개월 전 +39

      @@user-xt3hx6dk9w 근본적인 해결책이 아님

    • @user-xt3hx6dk9w
      @user-xt3hx6dk9w 9 개월 전 +24

      @@dkj-fr6jm 맞아요 ㅋㅋㅋ 그래서 저도 그 관광지 근처도 안가요.

    • @user-lw3jv5oe7l
      @user-lw3jv5oe7l 9 개월 전 +19

      빈집이 많다면서 사람이 살만한 집으로 옪겨 주면 되지않을까요 참안타깝네요

    • @normal77079
      @normal77079 9 개월 전 +60

      인구가 반드시 많아야 한다 생각하진 않음. 어찌보면 적정 수준으로 떨어지는 상황으로 보일 수도 있죠.

  • @yhkkim367
    @yhkkim367 9 개월 전 +219

    대책이 없는것이 아니라, 대책을 안세우는 것이다

    • @user-ke8zy7xd8j
      @user-ke8zy7xd8j 9 개월 전

      ㅋㅋㅋㅋㅋ

    • @cobol6228
      @cobol6228 9 개월 전

      ​@user-fg1pu6ym1q이런거만 봐도 대한민국을 알수있다니!!

  • @APK77791
    @APK77791 8 개월 전 +21

    빈집세 꼭 추진되길 그래야 발전이 있습니다

  • @user-bbeu
    @user-bbeu 9 개월 전 +40

    저는 지금 지방 사는데 가족들이랑 같이 살아서 좋아요. 가능한 더 같이 살고 싶었고요... 요즘 취업을 준비하는데 서울이랑 일자리 퀄리티가 너무 차이 나서... 5년 안에 서울로 가야 될 것 같다고 생각이 들더라고요. 젊은 사람들이 지방으로 가길 원한다면 제발 지방과 수도권의 일자리 퀄리티 균형 좀 어느 정도 맞출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셨으면 합니다. 국회의원들 월급 올릴 생각 말고 좀 더 가치 있는 일 좀 했으면 한다고요... 진짜

  • @TheEURODANCE80
    @TheEURODANCE80 9 개월 전 +130

    보상때문임 혹시나 재개발되면 그 보상비가 실제로 판매가격보다 더 나오기때문에 어떻게든 버티는것임 끝까지 가지고있다가 운빨 좋아서 보상받게되면 철거도 안하고 말그대로 꽁돈생기는거기때문에 안파는것임 저거 나중에 내려와서 산다고하는데 절대로 살수가 없음 보통 집이 수십년간 그대로 방치하면 리모델링자체가 거의 불가능함 집자체가 속에서부터 썩어들어가서 다 철거하고 새로 지어야함 그럼 철거비용에 새로 집도 지어야하는데 그걸 원 집주인인 할까...보상비받는게 제일이기때문에 절대로 팔지않음 저거 해결할려면 세금물리면 됨 그럼 알아서 팔던지 철거하던지 알아서하게됨

    • @user-oy2oh7xk4v
      @user-oy2oh7xk4v 9 개월 전 +4

      zzzzzz 누울 자리를 보고 누워야지 영도에 뭔 재개발 생각하면서 설레발을 치노? 이런 사람들이 있다는게 신기하네욤

    • @TheEURODANCE80
      @TheEURODANCE80 9 개월 전

      @@user-oy2oh7xk4v 니가 있을지 없을지 아냐 해당지역 공무원이라도 되냐 멍충아 재개발을 하던 철거를 하던지 어차피 시간지나면 둘중하나는 하게되어있어 재개발되면 보상금나오니깐 공똔생기는거구 철거하면 본인돈 한푼도 안들이고 철거하니깐 돈버는거지 모르면 가만히 있어라 아그야

    • @TheEURODANCE80
      @TheEURODANCE80 9 개월 전

      @@user-oy2oh7xk4v 꼭 쥐뿔도 모르는것들이 키보드질만 나불대고 있는거보면 모르면 찾아보고 검색하고 공부를해

    • @TheEURODANCE80
      @TheEURODANCE80 9 개월 전

      @@user-oy2oh7xk4v 꼭 쥐뿔도 모르는것들이 키보드질만 나불대고 있는거보면 모르면 찾아보고 검색하고 공부를해

    • @user-fg3wo8hi4z
      @user-fg3wo8hi4z 9 개월 전

      이건가

  • @user-rz5oi6qn1z
    @user-rz5oi6qn1z 9 개월 전 +133

    -한 성씨의 집성촌이나 그냥 그동네에서 태어나서 쭉 살아왔던 원주민
    베이비붐세대까지는 마을단위를 이뤄냈고 전원일기,옥이이모등등 한국근현대사중
    50~80년대 분위기를 느낄수있는 드라마죠
    -8090년대까지는 그 베이붐세대가 자녀를 낳고 그 자녀가 도시로 상경해서
    대학-취직-결혼-집-출산 이 과정을 기본과정으로 만들어놨고 이걸 못하면
    동네창피해서 못돌아다닐정도로 무조건해야한다 강압이 있었던 시대죠
    -90년대말부터 2000년대로 넘어오는시기부터 변화가 시작되죠
    제일 큰 변화를 알리는게 IMF라는 경제위기 그전까지는 경제성장과 더불어서
    누구네도 어디취직해서 누구네는 결혼하고 애낳고 이게 너무도 당연하게 받아들렸던
    시대에서 한번 경제적어려움을 겪고나니깐 베이붐세대의 자녀들이 부모가 되서
    힘들어 하는걸 또 그자녀들이 보게되고 꼭 결혼하는건 아니다라는 인식이 새로 잡히게 된 세대죠
    그 자녀세대들이 성장하니깐 MZ라고 불리면서 어릴때부터 가정사에 경제적 어려움을
    겪어봤으면 결혼하면 가난을 되물림한다 그래서 이걸 각오하고 극복하겠다
    결혼하고 애 낳지 않은 이상 쉽게 결혼과 출산을 선택으로가게되었는데
    정작 지방의 베이비붐세대들이 아직도 과거에 얽메여서 시대의 변화를 인정 안하니깐
    인구감소라는 위기가 온거죠
    아직도 내자녀,손주는 도시에서 성공해야되고 (지금도 마을입구에서 볼수있는 합격 현수막들이 대표적인 예죠 그렇게 현수막 걸어놓고 마을회관에가서 자랑은 해야되니깐요)
    남의자녀가 귀농하러 안온다고 이러다가 인구소멸한다고 하는게 현실이죠
    마을회관에서 내자녀,손주자랑은 해야하고 기껏 귀농하러 온 타지인은
    텃세나 부리다가 도로 도시로 돌아가게 만들고 이게 뫼비우스의 띠처럼 반복만 하는거죠

    • @user-tv8op2uz8y
      @user-tv8op2uz8y 9 개월 전 +10

      💯 👍

    • @user-kx6ss5ud7m
      @user-kx6ss5ud7m 9 개월 전 +17

      통감합니다. 정부주도하에 진행되던 귀농사업도 텃새로 돈 뜯고 쫒아내어 망치고, 지방에 인프라 깔아서 기업 유치 유도하면 내 사는 땅에 웬 난리 피우냐며 반대하고..

    • @mk0yy787
      @mk0yy787 9 개월 전 +2

      통찰력이 대단하심

  • @TV-yf7nn
    @TV-yf7nn 9 개월 전 +147

    이렇게 사회 문제가 예상이 된다면, 빈집 특별법으로 법제화해서 부모님 돌아가신 빈집에 대해 3년 무거주시에는 강제 매각을 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집이 아니라 흉물이기에 그렇습니다. 자신의 집이 남들에게 피해를 준다는 것을 깨달아야 합니다.

    • @diesel_34529
      @diesel_34529 9 개월 전 +4

      맞습니다
      자녀들은 팔아봐야푼돈이고 재개발같은거 노리고 짱박는데
      관리는 관리대로안하고 방치하는게 대부분

    • @user-fy8nh7ul5y
      @user-fy8nh7ul5y 9 개월 전

      병신ㅋㅋㅋ못배운거 티 존나 내내

    • @omw903
      @omw903 9 개월 전 +1

      근데 집주인이 매각하고 싶은데 누가 사주나요? 국민세금으로 사줘야하나..

    • @hyeminjo5296
      @hyeminjo5296 9 개월 전 +1

      3년간 미거주시 라고한다면 중간에 사람 잠깐잠깐 며칠 전입 옮겨놨다가 나가고 그럴겁니다. 그런 단순함으로는 아~ 무 의미가없고요.. 걍 집주인 바뀌고 합산하여 3년 미거주기간이어야 한다던가 그런식으로 계산하고 매매꼼수로 바꿔치기한다면 그것도 빈집기간 1년 2년 합산 고려해서 매매할때나 증여할때 세금을 추가적으로 더 물려야합니다. 관리하고 잘 갖고있지 못할거면 애시당초 포기하게끔 시스템이 만들어져야해요. 그래야 그 건물 철거하고 땅을 또 쓸수있게요

    • @TV-yf7nn
      @TV-yf7nn 9 개월 전 +1

      @@hyeminjo5296 거주를 한다는 것과 전입신고만 한다는 것은 다르죠. 지금 흉가의 문제는 거주가 불가능한 말그대로 흉물 자체를 의미하는 것입니다. 사람이 살수있고 거주할 수 있는 집은 문제가 없어요. 왜냐, 흉물이 된 집이 냥이들의 터전이고 바퀴벌레, 벼룩, 온갖 주변 이웃들에게 해를 끼치는 공간이 되기에 그렇습니다. 누가 봐도 단 하루도 살 수 없는 집을 전제로 말한 겁니다.

  • @lunasea98
    @lunasea98 9 개월 전 +7

    8-90년대의 그리움과 아련함만이..

  • @user-un6sz6fh9m
    @user-un6sz6fh9m 9 개월 전 +2080

    미국 일본처럼 빈집에 세금 부과하고 정비하지 않는한 관광이든 뭐든 악순환만 반복될 것입니다. 욕심의 방치는 단절되어야 합니다.

    • @user-kb9rq4pr3n
      @user-kb9rq4pr3n 9 개월 전 +149

      빈집은 주로 지방이나 시골에 많아요. 세금을 부과하면 빈집이야 없어 지겠지만 그로인해 지방이나 시골에 집을 사려는 사람이 더 없어 집니다. 일본도 그래서 0원에 주택 판다고 해도 아무도 안 산다고 뉴스도 나왔지요. 너무 근시안적으로만 접근하면 그로 인해 또다른 문제가 생깁니다

    • @ss-jx6fq
      @ss-jx6fq 9 개월 전

      @@user-nc7rg1gu1s ㅋㅋㅋ뉴스에서 본거 그냥 모든 농어촌이 다 그런줄 알고 씨부리는 꼬라지바라 ㅋㅋ뉴스가 다 진실만 말하는거 같냐??ㅋㅋㅋ그냥 최대한 자극적으로 뽑아야 되니깐 그런거지 그런 농어촌은 평균적으로 몇안되 임마 이것도 모 거짓말이라고 쳐 말하고 싶으면 직접 농어촌 가봐라 참고로 경남지역이랑 전남지역 충남 지역 농어촌에서 돌아다니면서 다 살아보고 난 이야기하는거다

    • @siyaska1906
      @siyaska1906 9 개월 전 +114

      말로는 지방발전외치면서 정작 서울만 계속 발전 중 ㅋㅋ 이 탐욕덩어리 서울이 멈추지 않는 한 진짜 자기 비전 확고한 사람아니면 누가 지방으로 떠날 수 있냐고

    • @user-mb4gd4ik3f
      @user-mb4gd4ik3f 9 개월 전 +33

      ​@@siyaska1906그럼 알아서 잘 발전하셈 ㅋㅋㅋ 기업을 만들던가 인프라를 잘 들이던가

    • @MotorSportsKOREA
      @MotorSportsKOREA 9 개월 전 +25

      미국과 일본의 부동산 정책이 실패한걸 보고도 따라하자고???

  • @alicer2531
    @alicer2531 9 개월 전 +345

    할머니….. 텃밭에서 상추 따주시는데 눈물이….아흔이 넘으시는 연세에 살림살이도 깔끔하시고 고우시고…. 부디 할머니가 외롭지 않고 행복하셨음 좋겠어요

    • @user-oz1ol2nd2k
      @user-oz1ol2nd2k 9 개월 전 +30

      내가 나이를 먹고보니 이런 일을 너무 감상적으로 접근할 건 아니라고 봄니다.
      나이를 먹으면 할일이 없어져서 자연히 신체적 활동이 줄어들고 그에 따라 건강이 더 악화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아흔넘으신 분이 텃밭에서 상추 따는게 감정적으로만 접근하면 불쌍해 보일수 있지만 그 분이 텃밭을 일구어서 아흔이 넘어도 아직 텃밭을 일굴 수 있다고 보는 것도 아주 정상적인 시점입니다.

    • @alicer2531
      @alicer2531 9 개월 전 +60

      @@user-oz1ol2nd2k 불쌍해서 눈물이 난게 아니고..손자들같은 제작진에 뭐라도 내주시는 아름다운 마음에 감정이입이 된 거에요..

    • @foreignera8676
      @foreignera8676 9 개월 전 +16

      작성자 마음 씀씀이도 곱네요

    • @user-ke8zy7xd8j
      @user-ke8zy7xd8j 9 개월 전 +1

      ㅋㅋㅋㅋㅋ

    • @ochiochi1357
      @ochiochi1357 9 개월 전 +15

      @@alicer2531 맞아요 동정이 아닌 저 고운 마음과 헌신적인 삶의 자세에 저도 눈물 ㅜㅜ

  • @user-kv3tf5yd7c
    @user-kv3tf5yd7c 9 개월 전 +32

    귀농, 귀촌 하려는 사람들이 꾀 많지만 시골의 텃세가 심해서 포기하는 사람들이 많다네요.

  • @livingkim5311
    @livingkim5311 7 개월 전 +3

    좋은 환경으로 찾아가는 것은 사람의 본능입니다.
    노후되어 더 이상 찾지않고 재개발 재건축되기도 어려운 빈집들은 철거하고 자연으로 되돌려줘야 됩니다.

  • @user-tx3yq7sp6i
    @user-tx3yq7sp6i 9 개월 전 +276

    빈집을 방치하고 땅값오르길 기다리는 주인이나 언젠가 시골 갈수도 있고 재수 좋으면 땅값오를 때 집을 포함해서 보상 쎄게 받으려고 방치 하는 집주인들 먼저 아주 세게 정리해야지 빈집방치하면 세금을 땅값 수준으로 맥여야 됩니다

    • @frozen_arisu
      @frozen_arisu 9 개월 전 +10

      그 집주인들이 명의만 한국거주자로 해둔 중국부자들이 많아서 그래요 기업형 부동산들도 있고.. 상권이 죽거나말거나 유지비가 들어도 껌값이라 내비둡니다 그냥

    • @user-bu1xq5lz6w
      @user-bu1xq5lz6w 9 개월 전

      시행못함
      땅값오르기를 고대하는놈들
      국회에 포진해있고
      경기권에서는 투표권자들이
      내알바노? 할거고
      경기도 전체에 세금물려서
      지방에 강제로 투자하게끔 해서 살려야되는데
      그걸 누가 시행하겠냐 표팔이 장사에서 망할거고
      지방에서 올라온 의원은 목소리가 적을거고

    • @user-ho7cf8nq5x
      @user-ho7cf8nq5x 9 개월 전

      그럼 빈집을 팔려고 내 놓으면 팔리나? 일본은 왜 0원에 내 놓아도 안팔리겠냐? 대가리에 똥만 들었냐? 사는 사람이 있어야 팔리는거지. 븅딱아

    • @user-ke8zy7xd8j
      @user-ke8zy7xd8j 9 개월 전

      ㅋㅋㅋㅋㅋ

  • @user-fj6js7jj2y
    @user-fj6js7jj2y 9 개월 전 +49

    09:11 "나도 다리가 빨리 나으면 배 타러 다시 나가고 싶고. (배 위에서 보는) 해 뜨고 지는 무렵의 풍경이 기가 막히죠. 그거는 말로 표현할 수도 없지요. 그러니까 배 타는 사람은 배를 못 버리는 겁니다." 근래의 읽었던 글들과 비교해서도 최고의 문장이네요.

  • @user-np3lg3my2v
    @user-np3lg3my2v 9 개월 전 +29

    스위스 프랑스 가보니까 기차가 외지까지 깔려있었습니다. 시골이어도 도시까지의 접근성도 좋아 시골에도 사람들이 많이 살더라고요. 또, 낙농업, 목축업, 농업 지원을 많이 하는건지 시골에도 사람이 많이 살아서인지 밭, 축사도 엄청 많이 보였어요. 그래서인지 도시에서도 신선한 야채, 과일, 고기, 우유를 접할 수 있었습니다ㅠㅠ 마트에서 산 샐러드먹고 놀랐던 기억이 나네요. 드레싱 없이 먹어도 달달하더군요

    • @user-np3lg3my2v
      @user-np3lg3my2v 8 개월 전 +4

      @@giya5113 예? 그냥 느낀대로 말한 것 뿐입니다. 어디에 철도 깔자고 써있나요? 허헣. 이미 도로랑 건물들 난개발로 올린 상황에서 어려운 거 알구요. 지금처럼 경기 안 좋을때 무리한 사업은 큰일나죠. 몇 십년 전이면 모를까 이미 지방 버리고 농업 버려진지 오래라 늦은 것 같네요. 근데 그냥 그런 세상도 있다고 말하고 싶었습니다.

    • @user-np3lg3my2v
      @user-np3lg3my2v 8 개월 전

      @@giya5113 너무 당연하기에 안 썼는데 오해를 부르게 될 줄은 몰랐네요

    • @ks1957
      @ks1957 8 개월 전 +5

      우리나라는 돈안되면 인프라를 깔아둘 생각이 없는 현실...

    • @user-hf5fx2ce3w
      @user-hf5fx2ce3w 4 개월 전

      ​@@ks1957외환위기 때 IMF가 인프라 건설에 개입해 모두 취소시키고 경제성 심사 강화를 명령했습니다. 그리고 그것은 지방을 몰락으로 빠뜨렸습니다

  • @scyu13
    @scyu13 9 개월 전 +9

    영도는 참 안타깝네요.
    위치도 좋고, 경관도 좋고 그런 곳인데 ...
    그 동네 국회의원들, 구청장들은 도대체 뭐하고 있는 지 ...

  • @eduhockim9334
    @eduhockim9334 9 개월 전 +579

    빈집을 처분하지 않으면 높은 빈집세를 매년 부담시켜야 합니다.
    빈집으로 인해 동네가 슬럼화되고 전염병 등으로 인한 공공비용도 증가할 수밖에 없기 때문에
    빈집은 처분되거나 재활용되어야만 합니다.

    • @cutiyoon8989
      @cutiyoon8989 9 개월 전

      이런 똥멍청이들이 제일 문제임

    • @user-ho7cf8nq5x
      @user-ho7cf8nq5x 9 개월 전

      ㅋㅋㅋ 개, 돼지 같은 소리 하고 자빠져ㅛ네. 안 팔리니까 빈집이 된거지 ㅄ아. 왜 빈집인데? 팔리는데 빈집이겠냐? 대가리에 똥만 든 건 집안 내력이냐?

    • @user-ut9mt3sf9p
      @user-ut9mt3sf9p 9 개월 전 +15

      처분자체가 안될정도로 동네자체가 죽었다고 보시면됩니다 매매도 불가능함 재계발 소식이 없는 이상 아무도 살사람이 없습니다

    • @dyy9395
      @dyy9395 9 개월 전 +40

      @@user-ut9mt3sf9p 집을 소멸시키고 차라리 토지로 놔두는게 좋죠. 빈집은 문제만 더 발생시킬뿐입니다.

    • @hoxi955
      @hoxi955 9 개월 전

      ​@@dyy9395ㅋ 철거비용은? 니가내주게?

  • @go_bears_V7
    @go_bears_V7 9 개월 전 +963

    자꾸 일본하고만 비교하는데 이 문제는 전세계에서 다 겪고 있는 심각한 도시화 현상입니다. 스페인은 70퍼센트가 다 버려져있어요. 통하지도 않을 지역활성화 정책에 돈들이지 말고 빨리 빈집 처분관련 법이나 만들어야 합니다. 자연에게 돌려주는 방향으로 전환해야 합니다.

    • @PerArduaAdAstra0210
      @PerArduaAdAstra0210 9 개월 전 +29

      동감합니다!

    • @coc42458
      @coc42458 9 개월 전 +59

      우리가 도시화제일심각하고 저출산도 제일심한데 뭔헛소리노

    • @user-bp3zj9wh7y
      @user-bp3zj9wh7y 9 개월 전 +18

      저도 일본하고만 비교를 해서 다른 나라들은 저출산이 심각하지 않은줄 알았는데 ..
      댓글을 봐야 좀더 많은걸 알게되는거 같아요👍

    • @sj-pd9jr
      @sj-pd9jr 9 개월 전 +50

      그래도 0.6명대 출산율인 나라는 한국외엔 없지않나요...? 일본도 1명은 넉넉히 넘어가던데

    • @user-cx7sd5tb9r
      @user-cx7sd5tb9r 9 개월 전 +39

      아무리 스페인이 요즘 힘들다 해도 한국과 비교 불가임.
      걔들은 독재시절마저도 도시계획을 잘 짜놔서

  • @user-mm3gw2vd8l
    @user-mm3gw2vd8l 7 개월 전

    늘 감사드리며 건강하시길.......

  • @user-sf2kw6mc8n
    @user-sf2kw6mc8n 9 개월 전 +13

    앞으로 15년 쯤 더 지나면 경기도 외곽지역에서도 서서히 저런 현상이 일어날 거라니...
    끔찍하네요

  • @cjd9407
    @cjd9407 9 개월 전 +65

    5년전 방송인데, 지금은 더 슬럼화가 됐겠네요...

  • @user-ys4eq9dt6g
    @user-ys4eq9dt6g 9 개월 전 +45

    사유재산이므로 주인에게 철거비용 청구해야죠,저걸 혈세로 왜지원하는지 이해가안되네, 이젠 자연으로 되돌려줘야할듯요

  • @hunkybrain
    @hunkybrain 9 개월 전 +531

    빈집에 쌓여있는 쓰레기나 오물 및 병충해 방재 의무를 소유주에게 부과하고 강력하게 추진해야한다... 이 의무사항을 불이행시 강력한 처벌 및 지역사회에 대한 손해배상 및 구상권을 추징해야 하며, 벌금형 뿐 아니라 징역형 도 집행해야 한다... 대한민국은 늘 모든 면에서 느슨하고 애매모호한 법이 문제이다...

    • @user-mz8ld3ud4v
      @user-mz8ld3ud4v 9 개월 전 +4

      공공행정, 사법 이쪽은 그냥 다시 일본이나 미국한테 외주 맡겼으면 함
      공용어도 영어 필수로 하고

    • @user-xq4fl4mk7s
      @user-xq4fl4mk7s 9 개월 전 +5

      다 저런 돈없는 장애인들만 살고있는데 벌금 징역 보내기보다 안락사 시키는게 어떨까요?

    • @preciousgem7925
      @preciousgem7925 9 개월 전 +19

      @@user-xq4fl4mk7s사고로 장애가지신 분들도 많은데 그런 이유로 안락사라뇨 그리고 장애는 갖고싶어서 갖나요? 님도 나중에 사고나서 나라에서 안락사시킨다면 수긍이되나요?

    • @hunkybrain
      @hunkybrain 9 개월 전 +13

      @@user-xq4fl4mk7s 먼저 영상을 제대로 보고 이해하시길 권합니다. 저기 지키고 사시는 분들에 대한 얘기가 아니지 않는가? 빈집에 대한 소유권이 뻔히 있으면서도 실거주는 안하고 그렇다고 팔지도 않고 계속 빈집으로 방치하며 쓰레기 및 오물들을 발생케 하고 안전문제를 야기시키며 의무는 등한시 하는 비거주 소유권자들에 대한 얘기 아닌가?

    • @XeroShulaker
      @XeroShulaker 9 개월 전 +3

      @@preciousgem7925 딱봐도 비꼬는 거잖아요.

  • @user-nb5rd1yw7b
    @user-nb5rd1yw7b 9 개월 전 +12

    다큐 덕분에 알게 되었네요. 당시에도 정말 심각한 문제였는데 2018년 상황에서 얼마나 바뀌었을지..

  • @user-dc2io1tl8k
    @user-dc2io1tl8k 9 개월 전 +383

    부산서 태어나 부산서 반 백년 살았습니다.
    근데 직장은 타 지역으로 다녔습니다.
    부산에는 고연봉 직장 아니 좋은 직장이 거의 없습니다.
    이 영상의 핵심과 마찬가지로 먹고 살거리를 만들어야지 일회성인 엑스포에 목숨 걸지 말고 핵심을 좀 봅시다.

    • @putamadre3398
      @putamadre3398 9 개월 전 +6

      돈에만 미쳐서 고소득 사무직만 찾으니 없는거다 멍청아

    • @ernesto8093
      @ernesto8093 9 개월 전 +4

      부산 회사 많던데요? 중소 중견 꽤 있던데

    • @user-ty5qq5ve8r
      @user-ty5qq5ve8r 9 개월 전 +30

      다들 세상을 너무 모른다
      같은일을 해도 서울과 지방의 연봉차이는 상당히 난다는것을..

    • @ernesto8093
      @ernesto8093 9 개월 전 +6

      @@user-ty5qq5ve8r 그런데요 굳이 고향인 지방을 제끼고 연고가 없는 수도권에 와서 좀더 높은 연봉을 받으며 살아봤자 주거포함 생활비로 훨씬 더 많이쓰고살면 그 좀더 높은 연봉이 큰 차이 없지않나요? 부산에서 5천받을거 서울에서 1억 받는건 아닐거잖아요

    • @user-it4xe8fy8k
      @user-it4xe8fy8k 9 개월 전 +13

      서울대,카이스트 졸업한 애들은 지방에 못있어요ㅠㅠ

  • @user-pt5mk6si4f
    @user-pt5mk6si4f 9 개월 전 +723

    5년 전 방송이네요.
    지금은 훨씬 더 심각해 졌죠.
    하루 빨리 빈집세가 시행되어야겠습니다.

    • @Hanfugirl_Hanzi
      @Hanfugirl_Hanzi 9 개월 전 +14

      저는 지방에 퍼주는 거 절대 반대요
      동아시아에서 국제경쟁력 갖춘 곳은
      대한민국에서 서울공화국 딱 1군데 뿐입니다 나머지는 동남아보다 지표가 안좋아요

    • @grafity11
      @grafity11 9 개월 전 +67

      @@Hanfugirl_Hanzi 빈집세 뜻을 이해못함?

    • @petraa4533
      @petraa4533 9 개월 전

      @@Hanfugirl_Hanzi 뭔딴소리

    • @user-rv4ec2di4o
      @user-rv4ec2di4o 9 개월 전 +4

      @@Hanfugirl_Hanzi zzzz

    • @user-os4ul4nu7l
      @user-os4ul4nu7l 9 개월 전 +1

      ​@@Hanfugirl_Hanzi1차원적인 생각만하는 모지리인건지... 누구랑똑같네.

  • @88pangpang
    @88pangpang 9 개월 전 +1

    정말 잘 봤어요. 우리나라를 다시 생각 했네요. 감사합니다

  • @orriguii
    @orriguii 9 개월 전 +9

    영상에서 언급되었던 빈집에 대한 관리 의무, 강제 이행 부담금 부과가 현실적으로 좋은 방법인 것 같습니다. 추억은 개뿔, 집을 단순 투기 수단으로 생각해서 언젠가 될 지도 안 될지도 모를 재개발이나 기다리며 안 파는 거죠. 갖고 있는 사람들에게 큰 부담을 지워서 포기하게 만들어야 합니다.

  • @user-tv4hh4od8e
    @user-tv4hh4od8e 9 개월 전 +35

    양질의 일자리가 전부 수도권으로 모였는데 지방이 어떻게 살아나나. 특정지역에 과도한 밀집으로 경쟁이 치열해지니 번신은 당연히 뒷전이 되는 것이고. 정부가 정말 지방으로 양질의 일자리를 분산시키고 저출산을 해결하고자하는 의지가 있었다면 지금과 같은 정책이 나오진 않았겠지. 우린 지금 국가 공멸의 길에 접어들어 있음.

  • @user-jv5tp9yd6u
    @user-jv5tp9yd6u 9 개월 전 +72

    빈집, 쓰레기집은 공동체의 삶에 악영향을 주니까 강제이행금을 부과 해야 한다.

  • @user-dd7wo1gx5d
    @user-dd7wo1gx5d 9 개월 전 +7

    수도 이전해서 지방에 인프라와 교육기관들 깔아주세요. 서울 같은 도시를 하나 더 만들어주세요.

  • @user-ye2pq9un1p
    @user-ye2pq9un1p 9 개월 전 +3

    영도 바닷가라.도시재생공사하면
    진짜 멋질것같은뎅

  • @user-zh2vn1pq5r
    @user-zh2vn1pq5r 9 개월 전 +479

    18년도에 봤던 영상인데 지금도 달라진 게 없어서 안타깝네요.

    • @kty083
      @kty083 9 개월 전 +21

      이거 최근거가 아니라 18년도 영상인건가요? 저는 최근인줄 알았네여

    • @yacht-responce
      @yacht-responce 9 개월 전 +17

      @@kty083 방송사 유튭채널은 실시간 컨텐츠가 거의 없습니다. 퀄리티가 좋고 원 저작자라 제한이 없어서 올리는거지 8~9년 이상 된 것들도 꾸준히 자주 올라와요.

    • @user-ey6ng3jp9g
      @user-ey6ng3jp9g 9 개월 전 +6

      ​@@kty083설명란에 날짜나옵니다!

    • @wokim2142
      @wokim2142 9 개월 전 +11

      @@user-dl7vc3ji5z 개발된다고하면 젋은 집주인들은 가격 올려치고 노인들은 귀찬다며 그냥 살다 죽을거라며 개발 반대하는 노령화로인한 자연스런 알박기

    • @user-os4ul4nu7l
      @user-os4ul4nu7l 9 개월 전 +5

      알박기하는 중이라 개발하면안됨

  • @Pinetree4405
    @Pinetree4405 9 개월 전 +21

    집을 짓는게 아니라 철거가 문제다. 1년동안 공실이면 국가에서 강제철거 시킬 수 있어야한다. 높은 금액의 폐가세를 강력하게 부과시키면 피할 수 있을 것같다.

  • @cjw102885
    @cjw102885 9 개월 전 +10

    지역의 균형 발전이이 시급한 문제죠. 진짜..

  • @s2fvhots
    @s2fvhots 9 개월 전 +4

    순천 도시재생전문가분 멋진아이디어십니다...건물 멋지게 재생시켜놓으셨네요 저런집이있는 마을이생긴다면 놀러가보고싶거나살고싶어지네요

  • @user-ii3es6vs5p
    @user-ii3es6vs5p 9 개월 전 +17

    영도는 섬, 지하철 없음, 가파른 언덕, 좁은 길 때문에 살기 불편함. 사람이 많을 동네가 아닌데 피란이라는 역사적 환경 때문에 어쩔 수 없이 사람들이 모여든 것임. 현대에 와서 인구 자체는 줄어들만 함.

  • @aventador8093
    @aventador8093 9 개월 전 +810

    얼마전 논의되던 '빈집세'가 꼭 현실화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빈집세 내며 방치하느니 싸게라도 시장에 내놓게 될 것이고 귀농 문화에 조금이라도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세를 낮추느니 무한정 임차인을 기다리는 도시의 빈집도 줄어들 것이니 전국적으로 집값을 잡는데도 효과가 있을테구요.
    --
    실질적 문맹을 인증하는 대댓이 많아 좀더 쉽게 추가 설명합니다
    귀농의 다양한 걸림돌(각종 인프라나 텃세, 번거로운 생활 방식 등)은 이미 많이 알려져 있습니다. 그걸 몰라 빈집세와 귀농을 연결시킨게 아니구요.
    영상에 출연하신 신혼부부처럼 그것을 감수하고 귀농하는 분들이나 시골 빈집을 활용해 문화공간 등으로 활성화 시키려는 분들이, 널려있는 빈집을 활용 못한다는게 국가적 낭비라는 얘기예요.
    아..엉뚱한 소리하는 분들은 멍청한게 아니라 빈집세 반대하는 부동산투기꾼들 일수도 있겠군요

    • @user-pq7et5lw3d
      @user-pq7et5lw3d 9 개월 전 +32

      맞습니다. 근데 정치인들을 집값 떨어지는걸 싫어하는 정책만 쓰고 있으니 알면서도 안하는것 같네요 그리고 지금 집있는 사람들이 더많이 있으니 그 사람들을 민원에 더 신경쓰는뜻

    • @user-zx7bh1vg3n
      @user-zx7bh1vg3n 9 개월 전 +14

      그럼 부자들이 시골 빈집만 주구장창 사서 갖고있다가 재개발로 차익 존나남길걸 ㅋㅋ

    • @paxpaxpax7489
      @paxpaxpax7489 9 개월 전 +15

      귀농은 돈이 문제가 아니라 주변 인프라가 문제임 도시에서 누리던 병원 이런거 차로 한시간은 가야 나옴 그것도 단순 내과만 있고
      이비인후과 산부인과 소아과 이런건 시골에 있지도 않음 그걸 포기하고 시골에 내려가살아라? ㅋㅋㅋ 인생 반쯤 포기 하라는거랑 마찮가지임

    • @aventador8093
      @aventador8093 9 개월 전 +30

      @@user-zx7bh1vg3n 부자들은 바보가 아닙니다.
      저 깡촌에 재개발이요? 한 100년쯤 갖고 있으면 재개발 될까요?
      뭐 그런 투자를 하는 부자가 있다고 칩시다,
      그동안 빈집세로 걷히는 세수만 해도 충분히 국가경제에 도움이 되겠네요.

    • @aventador8093
      @aventador8093 9 개월 전 +11

      @@paxpaxpax7489 귀농의 걸림돌(말씀하신 인프라나 텃세, 기타 생활방식 등)은 이미 알려진 것이 많지요.
      허나 영상에 출연하신 신혼부부처럼 그것을 감수하고 귀농하는 분들이, 널려있는 빈집을 활용 못한다는게 국가적 낭비거든요.

  • @juneslee
    @juneslee 9 개월 전 +30

    정말 좋은 다큐네요. 공개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잘 보았습니다.영상 속의 저 분들, 저 공간들 지금은 어떻게 지내시는지 후속 다큐가 짧게라도 마련되면 좋겠습니다. 5년 동안 잘된 것은 잘 된 것대로, 잘 안된 사례는 그것대로 소개해주시고 후속 분석/이야기를 해주시면 좋겠습니다.~^^😄

  • @user-rx5gn4bu2z
    @user-rx5gn4bu2z 8 개월 전

    당연한 이치다.

  • @user-tb3fj3rv2u
    @user-tb3fj3rv2u 9 개월 전 +50

    순천은 과거 일제시대 건물같은게 남아있어서 다르게 활용할 여지가 있었다면 부산은 정말 쉽지 않은게 피난때 갑자기 사람들이 몰려들면서 산에 꽉꽉들어차서 살기 시작한거고 내력을 따질 건물보다 급하게 지은것들이 많고 대개 산을 따라서 건물이 지어진거라 단순철거조차 쉽지 않으니.. 건설사들은 어느정도만 분양되도 자기네들은 손해볼게 없으니 일단 아파트 짓고 보는데 그것조차 제대로된 과정이 아니라 하청에 하청으로 자재 아껴가며 지어서 건물붕괴 위험이따르고 그렇게 지어졌어도 브랜드 네이밍만 그럴듯하게 붙여서 집값 올려놓고 또 다른곳에 아파트 짓고... 이런 시점에는 더 적극적으로 시장에 간섭하는 정부가 필요한데 그저 자기네들 잇속만 챙기는 놈들밖에 없고

  • @Sal_love
    @Sal_love 9 개월 전 +29

    집주인이 안파는걸 어떻해
    나중에 집값 오를까해서 돈 욕심에
    붙들고있는거지...나중에 완전
    유령도시되서 쓰레기되봐야 정신차리겠지.. 그리고 젊은 부부가 살아보려고해도 기존 집주인들은 돈 욕심만 부리니 뭐가될리가 있나

  • @abbylee6490
    @abbylee6490 9 개월 전 +1

    유효부동산등록제 등등 너무 필요한 법이네요..... 빨리 법이 생겼으면 좋겠습니다

  • @turbosquid200
    @turbosquid200 9 개월 전

    18년 방송임에도 너무 잘봤습니다..

  • @EVAN-qm6tv
    @EVAN-qm6tv 9 개월 전 +23

    젋은 사람들이 어렵게 결심해서 귀농해도..
    시골 특유의 텃세 때문에 힘들어 하다가 다시 도시로 돌아가는 사람도 많습니다.
    그 지역 주민들이 외롭게들 사니 남의 일에 관심도 많고 이것 저것 묻고 참견해서..
    그런 시골 생활 적응못하고 떠나는 이들도 있고..

    • @karnemelk66
      @karnemelk66 9 개월 전 +1

      ㅇㄱㄹㅇ
      부모님이 세컨드하우스로
      수도권 근처에 전원투택 사서 왔다갔다하는데
      현지인이든 외지인이든
      노인네들 오지랖 개오짐
      현지인 노인네들은 허락도 받지않고
      남의 정원에 들어와서 혼자 떠들고가고
      우리처럼 서울 출신인 노인네들은
      무매너는 아닌데
      자기자랑, 자식자랑, 돈자랑 ㅈ ㄴ 해댐

  • @jhs4677
    @jhs4677 9 개월 전 +15

    저걸 철거하고 대지로 만들면 세금이 더 높다고 하던데 철거시 세제혜택을 줘야할거 같아요

  • @user-mq4cf8pb8x
    @user-mq4cf8pb8x 8 개월 전

    지자체가 관리하고 관리비청구 법제화가 필요하다

  • @user-fo3px7vu8u
    @user-fo3px7vu8u 9 개월 전 +5

    영도가 태어난 고향은 아니지만 20년전 신혼을 영도 신선동에서 시작했는데 그때만해도 이렇게 빈집이 심각하지 않았는데 ㅠ.ㅠ 영도는 내마음의 고향 이라 참 안타갑다.

  • @Hehehe0419
    @Hehehe0419 9 개월 전 +98

    빈집에 홀로 사시는 강정환씨는 사회복지쪽에서 도와드릴수 있는건 없는지 궁금하네요 ㅠㅠ 영도는 도시재생에 조금만 더 계획을 한다면 멋진 공간으로 바뀔수 있을거 같아요~ 기대해봅니다!! :)

  • @dasoosam2027
    @dasoosam2027 9 개월 전 +4

    녹음이 굉장히 잘 된것 같네요.

  • @user-kt6kd5lu8k
    @user-kt6kd5lu8k 9 개월 전 +28

    설에서 직장생활 끝내고 40살 되던 해에 부산에 터를 잡았습니다.
    부산에서도 몇년을 이리저리 전월세를 떠돌다 감천문화마을 5평짜리 복층 빈집을 900에 사서 대충 수리하면서 살고 있는 1인가구입니다.
    남자라서 그런지 치안에 대해서는 크게 문제점을 못느끼고, 교통과 편의시설이 조금 부족한 것이 있지만 이사다니며 받는 고통 보다는 좋은 것 같습니다.
    창문만 열면 먼 바다가 보이는 힐링 그자체입니다. 그리고 빈집이 많아서 조용한 것은 장점일 수도 있겠네요.^^
    장소나 시간에 구애를 받지 않는 직종이나, 저처럼 번아웃 와서 여유가 필요하신 분들은 전국의 빈집을 추천드립니다.
    갠적으로 부산을 추천해요. 설 만큼 인프라가 잘 되있고 물가도 상대적으로 저렴해서 큰 돈을 벌 필요가 없네요. 그리고 택배가 잘 됩니다(중요).
    부동산을 재산증식이나 부의 상징 보다는 주거와 안정을 위한 수단으로 접근하시면 빈집이라는 새로운 기회를 잡으 실 수 있을 겁니다.
    긴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좋은 하루 되시길 바랍니다.

    • @user-my247
      @user-my247 9 개월 전 +3

      너무 낭만적일것같아요!창문열면 바다보이다니❤ 여행으로 한번방문한적있었는데 참 이쁘더라구요!
      긴글 써주셔서 감사해요 읽는동안 풍경이떠오르고 힐링되었습니다!

    • @user-pl1cx6kt5x
      @user-pl1cx6kt5x 9 개월 전 +3

      와 !!!9백에 내집마련 축하드립니다

    • @user-mz4mp5xf5w
      @user-mz4mp5xf5w 9 개월 전

      물가 싸지않은데요 ㅋ

    • @user-kt6kd5lu8k
      @user-kt6kd5lu8k 9 개월 전 +1

      @@user-my247 여유로운 하루 되세요.^^

    • @user-kt6kd5lu8k
      @user-kt6kd5lu8k 9 개월 전

      @@user-pl1cx6kt5x 감사합니다. 600만원 짜리 집도 있어요^^ 빈집이 넘 마나서요.

  • @user-nt5zp4nf6x
    @user-nt5zp4nf6x 9 개월 전 +22

    하루빨리 빈집은 꼭 필요한 사람에게로 가는 법제정이
    마련되어야 합니다.. 나라를 위해서..

    • @user-su5fz9to3p
      @user-su5fz9to3p 9 개월 전 +4

      없는사람들도 수도권갈라하지 빈집 줘봐야 안 가질껄?

    • @user-nb2xi4zs2q
      @user-nb2xi4zs2q 4 개월 전

      저기 철거비 때문에 공짜로 넘긴다고해도 안 팔림. 왜냐? 내앞에 주택하나 늘어나는게 다 세금이고 돈인데 신중하게 구입하지.

  • @sik2yo
    @sik2yo 9 개월 전 +18

    소멸...슬픈 현실이구나.....

  • @user-yu3gy3ux5g
    @user-yu3gy3ux5g 9 개월 전 +9

    영도서 명지 가신분들 성공하셨네요 그나마 좋은 소식이네요

  • @user-vd1rd2ge8p
    @user-vd1rd2ge8p 9 개월 전

    잘 봤어요. 특히 순천의 케이스가 꽤 인상깊네요.

  • @jeanyork6163
    @jeanyork6163 9 개월 전 +7

    빈집 에 빈집세를 부과하고 또 일년기간동안 방치된 집은법으로 철거 리모델링해서 새롭게 탄생할수있도록 황폐화 쓰레기 범죄화를막고 적은 임대료로노인나 저소득층에게 준다면 도시침체 시골침체도 막고 강력한 법 시행으로 살기좋은 내마을 우리힘으로 만들자

  • @pmj924
    @pmj924 9 개월 전 +811

    집을 비워두고 관리하지 않는 것은 주변 이웃들에게 피해를 주고 범죄 발생률을 높이기 때문에 빈집세를 내게 해야한다.

    • @user-ke8zy7xd8j
      @user-ke8zy7xd8j 9 개월 전 +2

      ㅋㅋㅋㅋㅋ

    • @ojangmin
      @ojangmin 9 개월 전 +8

      멸실이나 편하게 할수 있게 하든가...
      빈집세 내봐야 멸실시키는 비용에 비하면 껌값이다.

    • @ochiochi1357
      @ochiochi1357 9 개월 전 +12

      ​@@jins5985빈집으로 방치할거면 집을 왜 사고 팔고, 소유하는 거에요?? 다큐에서 보는 문제를 야기하는 심리입니다. 사회가 활용할 수 있게 시장에 내어놔야죠

    • @Sam_mm_mm
      @Sam_mm_mm 9 개월 전 +5

      빈집은 세를 낼 사람이 없습니다..........

    • @ochiochi1357
      @ochiochi1357 9 개월 전 +24

      @@Sam_mm_mm 그럼 소유권 포기해서 공권력이 저 문제를 해결할 수 있게 해야죠. 돌아가지도, 살지도 않을 집인데 가치가 없으니 팔지도 않으니 저렇게 사유재산화되어 방치되는겁니다

  • @JungJay-zs3qg
    @JungJay-zs3qg 9 개월 전 +16

    예전에는 옆집이 어떻게 사나 보고 따라하고 도와주고 살았지만 요즘은 인터넷과 sns, 유튜브 보고 다른 사람 어떻게 사나 보고 따라하고 도와주며 살죠. 모든 컨텐츠가 서울 바탕이니 서울에 다 모일 밖에요..

  • @ooo-wy4zl
    @ooo-wy4zl 8 개월 전

    바다 아저씨 마음이 너무 아파요 ㅠㅠ...

  • @user-yi4ch3sw4e
    @user-yi4ch3sw4e 9 개월 전 +3

    영도 갔을때 관광지만 아무생각없이 보고 왔는데 그 근처에 저렇게 사는 사람도 있었군요,,
    빈집 들이 많고 그로 인해 발생되는 문제도 많네요, 여러가지

  • @mimimumu3062
    @mimimumu3062 9 개월 전 +7

    부산시가 영도는 관광 자원화 하던가 아님 일괄 매입해서 싹 밀고 정리해서 택지 지구 분양해서 예쁜 주택들 들어서면 정말 한국의 산토리니 같은 곳이 될 수도 있지 않을까요.. 저 아름다운 곳을 싹 밀고 아파트만 빽빽하게 세우는것도 비극인듯 합니다

  • @hyuni1226
    @hyuni1226 9 개월 전 +14

    수도권으로 많은 인구가 집중됨에 따라 지방인구의 수가 지속적으로 줄어드는 탓도 있겠지만, 영도구청 건축과 직원분이 나오는 영상 부분에 나오는 지역은 인구감소의 문제와 함께 거주문화의 변화와 노후된 인프라 등이 문제이지 싶네요.
    거주문화는 아파트에서 사는 것으로 고착화 됐고, 주택에 살려는 사람이 줄어듬과 함께 낡은 주택의 문제도 같이 발생하는 것 같네요.
    또한 좁은 도로와 언덕 위에 위치하고 있다는 문제도 있구요. 주변 인프라의 부족 문제도 있을겁니다.
    지방소도시라도 인프라가 깔려있는 번화가 주변으로 집중개발되고 사람들이 그쪽으로 몰리면서 번화가와 먼 것은 개발도 안되고 노후화되면서 사람들이더 살지 않는 악순환의 연속인거죠.
    지금 인구소멸 문제라는 지방 소도시도 신도시(재개발지구), 신축아파트 등 인프라가 깔려있고 번화가쪽은 사람이 많이 살고 빈집이 없습니다.
    빈집을 빨리 허물고 동네를 개발하는데 원활하게 할 수 있는 정책이 시행되고,
    빈집을 불필요하게 끌어안고 있는 사람들이 빈집을 빨리 처분할 수 있게 해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 @davidRYU-bm7hc
    @davidRYU-bm7hc 9 개월 전

    한참 진지하게 보다가 마지막 결론에서 김새고 화가 나네요.

  • @user-og4ny2is4o
    @user-og4ny2is4o 9 개월 전 +1

    막상 빈집을 매매,임차 할려고 하면 엄청 비싸게 부릅니다,,한번 들어가면 못나오죠,,텃세가 장난아님

  • @user-jv2ed8ru3f
    @user-jv2ed8ru3f 9 개월 전 +42

    진짜 빈집 법 빨리 바꿔야한다 무슨 법때문에 철거도 못하고 참나 ..

  • @investorkorea
    @investorkorea 9 개월 전 +3

    시골에도 제조업 공장등의 허가를 쉽게 내줘야되는데 특정 지역에 한정되어있어서
    갈수록 힘들수밖에없음

  • @gold8818
    @gold8818 9 개월 전 +4

    부산은 여기 말고도 여러군데 어렵고 소외된 분들 엄청 많습니다.
    중구,동구, 사상구, 기타 여러곳에 가보면 정말 부산이 맞나 싶을 정도로...
    가난하고 힘이 없으니 행정력,정치력이 미치지 못하는 곳입니다.
    정치가 이런곳을 제대로 알고 세금을 사용하여야 합니다.

  • @user-fg3tt2mc7r
    @user-fg3tt2mc7r 9 개월 전 +27

    언젠가 돌아갈 수 있겠다 가 아니라
    어차피 지금 팔아봤자 돈도 안 될거 갖고 있다가 재개발하면 비싸게 팔 수 있겠다 이런 생각 하는거지
    이래서 부동산세를 올려야 됨
    불필요한 부동산 못 가지고 있게...

  • @yanidaniel
    @yanidaniel 9 개월 전 +8

    귀농알아보다가 집 알아봤는데 빈집이 많다더니 저런 사연들이 있었군여 ... 얼마나 살지도 모르는데 새로 지어서 들어가기도 아깝고...
    빈집으로 놔두면 세금 쌔게 때려야 할듯

  • @pd3354
    @pd3354 7 개월 전

    빈집 부과시키세요..주변환경 불편함을 법적으로 처벌해주세요.강제이행 관리비용도요

  • @jenniferpak-hullah2710
    @jenniferpak-hullah2710 9 개월 전 +2

    빈집으로 두면 시가 강제적으로 감정가에 매입해서 부시고 거기다 녹지조성을 하게 하면 오히려 주변환경이 나아져 사람들이 다시 모이지 않을까 싶은데요

  • @user-od9pf9gn6n
    @user-od9pf9gn6n 9 개월 전 +177

    절대농지 같이 주인이 쓰레기 방치하면 환경 위반죄로 벌금 때리고 3년이상 거주안하면 불거주 위반죄로 벌금때리고 벌금 안내면 압류 넣고 강행해야 되고 긴급 특별법을 만들어야 됩니다

    • @user-nq9vo3rf5k
      @user-nq9vo3rf5k 9 개월 전 +3

      맞는 말씀입니다.

    • @user-nq9vo3rf5k
      @user-nq9vo3rf5k 9 개월 전 +2

      개인 재산이라고 정부에서 함부러 못하나.. 저렇게 흉물 스럽게 변해 가는데도.

    • @m3m5pk
      @m3m5pk 9 개월 전 +2

      @@user-nq9vo3rf5k 그건 공산국가나 가능해서 문제지..

    • @user-ik1fd9ov8r
      @user-ik1fd9ov8r 9 개월 전 +7

      시골가서 살고싶어도 집값 비싸요 찾아보다가 포기했어요 시골에 많은투자하면서 살고싶지않죠 집 손보고하면 땅값보다 더현금이 듭니다 최저 금액으로 팔아야지요

    • @blogzi92
      @blogzi92 9 개월 전 +1

      ​​@@m3m5pk럼 미국이나 일본, 싱가폴 이런 곳은 공산 국가라 규제하고 그런거임?
      개인재산에 간섭하고 그런건 어느 나라라도 있음. 과태료나 세금 같은거 내는 것도 개인재산 간섭하는건데.
      그냥 국가가 무능한거랑 공산주의랑 착각하지 마셈. 뭐만 하면 공산주의래. 공산주의 저서 하나라도 읽어봤음?

  • @bread_1050
    @bread_1050 9 개월 전 +60

    영도구..... 현재도 살고있지만 집갓이 말도안되게 올라서 더합니다. 특히 흰여울 외지인들이 들어와서 집값도 올리고 월세도 엄청 올려서 저리 되갑니다. 더욱큰 문제는 젊은사람이 들어올려해도 안와요 안오는 이유는 시설에 비해 엄청 비싼 짒갑 출퇴근신 교통불편 심각합니다.

    • @user-uo4rd5mt4c
      @user-uo4rd5mt4c 9 개월 전 +2

      그렇군요!

    • @bread_1050
      @bread_1050 9 개월 전 +9

      5-6년전만해도 1억안하던 집이 뷰좋다고 유튜브에뜨더니 갑자기 2억이넘어가는 기이한 현상이나타났죠.....

    • @legendmir2061
      @legendmir2061 9 개월 전 +4

      상황이 저런데 집값이 오른다구요? 헐...

    • @bread_1050
      @bread_1050 9 개월 전

      ​​@@legendmir2061 저기 영상에나온 할머니 살고 계시는 아파트 66m2 이 3억대에 실거래 된적있습니다.. 것도 오래된거아니에요

    • @bread_1050
      @bread_1050 9 개월 전

      20년 9월까지만해도 9000정도 하던 집이였습니다

  • @user-su8jo4hz9s
    @user-su8jo4hz9s 8 개월 전

    무단방치한 빈집해결할 법제정을 빨리서둘라 ,,,,,,

  • @kingkong-nm4ki
    @kingkong-nm4ki 9 개월 전 +1

    저점에 매수해서 별장으로 써야겠다

  • @mimiyu4181
    @mimiyu4181 9 개월 전 +5

    빈집 세금부과해야 합니다.

  • @user-xh3do8bs1y
    @user-xh3do8bs1y 9 개월 전 +5

    부모님이 어릴적 사시던 곳입니다. 영도는 부산시에서 관광목적으로 활용하면 좋을것같은데요 ㅠㅠ 현실적인 대책이 시급합니다

  • @user-bd7ej1yk7s
    @user-bd7ej1yk7s 8 개월 전

    사람이쓰기 보다 옛날농기만 쌓아
    놓은 창고겸 헌집도 모두철거로
    미관상ㆍ위샘ㆍ안전 ㆍ공포사회적인것들에 원집주인 연락두절시에도철거 해야 됩니다ㆍ

  • @user-fx5wo2ix7x
    @user-fx5wo2ix7x 9 개월 전 +6

    15:25 아저씨의 답변이 지방소멸의 핵심이다

  • @Cowm935
    @Cowm935 9 개월 전 +1

    일본은 앞으로 빈집세를 부과할 예정이라고 하더군요, 지역에 따라 순차적으로.
    우리도 슬슬 생각할 때가 된 듯.

  • @user-ht6co7ie1n
    @user-ht6co7ie1n 9 개월 전 +1

    큰일이네요.. 😢

  • @MonMon-ss2tg
    @MonMon-ss2tg 9 개월 전 +479

    행정수도 이전을 관습헌법이란 말도 안되는 말로 막아버려서
    더욱더 지방 소멸이 가속화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 @Dal_Toki
      @Dal_Toki 9 개월 전 +53

      땅값집값떨어진다고 행정수도 이전은 절대 이루어질수없음.

    • @user-vkfvjfdl
      @user-vkfvjfdl 9 개월 전 +72

      ​@@Dal_Toki이거지ㅋㅋㅋ걍 땅값,집값떨어진다고 이전안함

    • @mensa2030
      @mensa2030 9 개월 전 +30

      행정수도 만들면 지들 지방이 산다고 믿는거 부터 문제가 있는거지...

    • @sealjune
      @sealjune 9 개월 전 +69

      노무현 당신이 옳앗슴미다

    • @MonMon-ss2tg
      @MonMon-ss2tg 9 개월 전 +42

      @@mensa2030 행정수도 이전하면 지들 서울 수도권 집값 떨어진다고 걱정하는거 부터 문제가 있는거지...

  • @user-hp1rj9ih8p
    @user-hp1rj9ih8p 9 개월 전 +11

    부산에 일자리가 없어서 타지생활 하는 사람입니다..먹고살기 힘든 부산 오로지 서비스직 말고는 먹고살기 힘듭니다

    • @kmedi97
      @kmedi97 9 개월 전 +1

      부산 대구는 이미 십년전 소멸이 확정 😅

  • @ezyoung4
    @ezyoung4 8 개월 전 +1

    2008년에도 부산에서 올라온 언니가 부산에 사람들 다 빠져나가서 큰일이라고 했었는데....

  • @AmurLeopardCat
    @AmurLeopardCat 9 개월 전 +28

    내고향 영도 반도보라아파트 보니 그립다 내 학창시절 살던 아파트 사실 저도 부산에 있으면서 직장 구하기가 어려워 영도를 떠났지만 가끔 어렸을적 살던 신선동 주택집을 제가 다시금 살까 생각도 해봅니다 하지만 지금은 재개발로 다 묶여버렸고, 무엇보다 직장해결이 어려워서 돌아가기가 더욱 먼거같네요

  • @user-qf3gj2pm5b
    @user-qf3gj2pm5b 9 개월 전 +5

    저기 다 월셋방이라 생각하면 한숨나올수도 있지만 공폐가라고하니 지역 균등발전이 아닌 서울 특별 발전이라 그런건가..

  • @PC-tv1dj
    @PC-tv1dj 7 개월 전 +1

    빈집세 좋네요, 빈집을 가진자들은 상대적으로 금전적 여유가 있는사람들이고, 과욕으로도 볼수있는 일인데 주변에 피해를 주고 있으니까요,, 또한 국가에 세수도 부족하고 1석3조이상이 아닐수 없군요

  • @user-de9tu9jf4m
    @user-de9tu9jf4m 9 개월 전 +3

    부산은 그냥 시골인데 누가 투자를 하겄냐....

  • @user-yz9mw5vz9m
    @user-yz9mw5vz9m 9 개월 전 +206

    저도 영도구에 10년 넘게 살았었습니다. 가끔 한 번씩 집에 가봅니다. 갈 때마다 안타깝습니다. 눈물만 납니다.

    • @user-pl7hw5jq8c
      @user-pl7hw5jq8c 9 개월 전 +23

      영도 골목길에서 침뱉고 담배피고 지나가는 여자들 희롱하고, 어린애들 삥뜯고 그런 추억이 새록해록하시죠?

    • @msj7218
      @msj7218 9 개월 전 +108

      ​@@user-pl7hw5jq8c 본인이 그랬다고 남도 그럴꺼라 생각하는건 ㅋㅋ

    • @y.hyun.s3878
      @y.hyun.s3878 9 개월 전 +44

      @@user-pl7hw5jq8c ?? 보통은 본인 경험담이 나오던데

    • @user-pl7hw5jq8c
      @user-pl7hw5jq8c 9 개월 전

      @@msj7218 이 양반아 난 영도에 살지도 않았고, 가본적도 없어!!

    • @sunb
      @sunb 9 개월 전

      ​@@user-pl7hw5jq8c정성스럽게 댓글을 쓰레기같이 달아놓았네요 더러워

  • @user-hl7sf9te3q
    @user-hl7sf9te3q 9 개월 전 +1

    빈집에도 꼭 세금을 물어야 합니다~

  • @user-wj9mz2in5l
    @user-wj9mz2in5l 9 개월 전 +6

    어르신들께서 일괄적으로 하시는 말씀은 인구가 줄어서 라고 하시지만, 한국의 인구는 늘었습니다. 그리고 수도권 쏠림이 매우 심각한 문제인데, 도시재생을 위한 연구가 진행된다 하더라도 지역예산과 관련하여 다시 시민들이 지역으로 돌아가기 까지 시간은 적어도 10년 이상이 걸리니 포기한 거나 마찬가지겠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