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에어컨은 천장에 설치합니다' | 천장부터 콘크리트 벽까지, 뚫고 뚫는 작업의 연속 | 극한직업 |

공유
소스 코드
  • 게시일 2023. 04. 19.
  • 덥고 습한 여름에 없어선 안 될 필수품, 에어컨. 특히 요즘엔 천장에 설치하는 시스템 에어컨이 인기를 끌고 있다. 스탠드형, 벽걸이형과 달리 천장과 벽을 뚫어야 하는 고난도 작업! 설치를 위해선 배관이 통과할 통로를 벽에 인위적으로 뚫어줘야 하는데, 4대 설치 기준, 벽에 5~10개의 배관 통로를 뚫어야 원활한 배관 통과가 가능하다. 구축 건물의 경우, 콘크리트 벽 안의 철근들이 많아 벽을 뚫다 보면 드릴에 철근이 박혀 작업 시간이 지체되기도 한다. 덥고 먼지 날리는 현장에서 누군가의 쾌적한 여름을 위해 고군분투하는 작업자들을 만나본다.
    ✔ 프로그램명 : <극한직업 - 쾌적한 여름을 나는 방법-곰팡이 제거, 에어컨 설치, 해충 방제>
    ✔ 방송 일자 : 2021.08.14
    #골라듄다큐 #극한직업 #에어컨 #시스템에어컨 #냉방 #더위
  • 과학기술

댓글 • 332

  • @S-MKim
    @S-MKim 8 개월 전 +4

    정말 유익한 영상입니다. 어떻게 작업하는지 정말 수수께끼였는데 완벽 이해했습니다. 최소한으로 천장에 구멍을 뚫고 제품으로 덮으니 도배를 안해도 되는 것이군요.

  • @gondrenamul8660
    @gondrenamul8660 9 개월 전 +4

    이 영상은 시스템 에어컨 설치 현장의 모습을 보여주는데, 작업자들이 열심히 노력하여 정확한 배관과 전선 작업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배관을 꼼꼼하게 설치하는 과정에서 작업자들의 전문적인 기술과 정성이 느껴졌습니다. 무더운 여름을 시원하게 날 수 있게 도와주는 감사한 분들입니다.

  • @jeongdonghee
    @jeongdonghee 8 개월 전

    여름에 가장 바쁘고 힘든 직업이 아닐까 생각이듭니다~ 여름철 건강에 유의하시고 혹시 모를 산재에 대해서도 알아보시길 권유 드립니다^^

  • @user-zm3is1ko9b
    @user-zm3is1ko9b 8 개월 전 +3

    안전모 빵 터진다..방송이라 고생하시네요

  • @user-fk1mp6ug5i
    @user-fk1mp6ug5i 7 개월 전 +1

    우리집 입주때 작업하는거 직접 봤지만 정말 쉽지 않은 작업이고, 설치하고 나면 정말 좋음. ㅋㅋㅋ

  • @new_blance
    @new_blance 년 전 +4

    시스템에어컨이 진짜 좋지

  • @user-lx2dr7ov4g
    @user-lx2dr7ov4g 년 전 +21

    신축아파트 계약할때 안방거실 기본이였고
    방에 추가 대당 80이 싼거였네 ㄷㄷ
    혼자 사는데 방에 필요없는데
    나중에 팔때를 생각해서 햇음

    • @eg4361
      @eg4361 11 개월 전

      신축이면 싼게 아님..

    • @user-zm3is1ko9b
      @user-zm3is1ko9b 8 개월 전

      ​@@eg4361싼거라기보다 후시공보단 비싼게 당연하죠 하루시공 개념이 아닌데

  • @entj7588
    @entj7588 년 전 +8

    지금은 그래도 안전한편임 예전에는 아파트 베란다에 메달려서 일함

  • @user-ds1gu5ve2t
    @user-ds1gu5ve2t 년 전 +28

    와 다들 손발 맞아서 한번에 잘하시네 시스템 에어컨 이렇게 공사 하는군요 굿

    • @lIIllIIlIllIIIIllIlIlI
      @lIIllIIlIllIIIIllIlIlI 9 개월 전

      ㅋㅋㅋㅋ저렇게 최소 3년은 팀으로 다니지않았을까싶네요. 반나절도 안돼서 뚝딱 팀웍짱짱ㅋㅋㅋㅋ

  • @user-qe7xu3kk5j
    @user-qe7xu3kk5j 년 전 +3

    크! 고생하셨스빈다.

  • @asmrty982
    @asmrty982 년 전 +10

    원래는 인테리어 할때 천장 마감전에 하는게 제일 좋은데 저렇게 설치를 하고자 하는곳이 점점 늘어나는 군요. 저게 더 애메한게 배관을 천장으로 넘겨야 하는데 그게 ..

  • @DOOBU
    @DOOBU 년 전 +2

    기가 막히네요 불가능은 없군요

  • @yyko7971
    @yyko7971 8 개월 전 +2

    천정탕공시에 철근을 잘라버리면 건축물에 무리를 주지는 않는지요?

  • @user-zg4xh2ht3o
    @user-zg4xh2ht3o 8 개월 전

    영상을 보니 천장형 에어컨 4대, 실외기는 1대네요~~
    저히는 천장형 에어컨 1대에 실외기 따로입니다.
    그래서 방3개는 설치 안했습니다.

  • @yhbollee7881
    @yhbollee7881 9 개월 전 +5

    철근. 저렇게 잘려도 안전에 이상 없는가요?

  • @user-do3kh7mp1i
    @user-do3kh7mp1i 9 개월 전 +1

    아파트시스템에어컨설치완료❤

  • @user-id8gl3ut2q
    @user-id8gl3ut2q 10 개월 전 +2

    외부나 다용도실로 창문 있는 방은 창문형 에어컨 설치해주면 설치 비용, 유지 비용, 사후 관리 다 이득으로 보입니다

  • @user-ir2bb6ef1e
    @user-ir2bb6ef1e 8 개월 전

    현 시스템에어컨 배우고있는데..
    이런고객님 만나봤으면. ...........ㅜㅜㅡ

  • @user-ox3ly5yl1u
    @user-ox3ly5yl1u 10 개월 전 +9

    주택마다 다릅니다.
    천장열어봐서 20cm이상 안나오면 목공불러서 단내림 박스를 짜야하는데.. 4마력기준 에어컨비+목공박스비4개+설치비 하면 대략 750만원 전후반 나오더군요.. 지금 집을 리모델링중인데 시스템은 포기했어요
    30평 중간급(?) 리모델링하는데 5천만원들어가는데 에어컨은 없음ㅋ

    • @otherworldRestaurant
      @otherworldRestaurant 8 개월 전

      저희 엄니 아파트도 똑같은 상황입니다...수천만원 들여 인테리어 했는데 정작 에어컨이 없어요

    • @user-ox3ly5yl1u
      @user-ox3ly5yl1u 8 개월 전

      @@otherworldRestaurant 계약서 다시 보니 리모델링 평수29평인데 딱 5천들었습니다.솔찍히 5천만원들여서 에어컨박스 못만든게 한이되네요ㅜㅜ

    • @HaJaGo7
      @HaJaGo7 개월 전

      근데 건강을 생각하면 스탠드 에어컨 쓰는 게 가장 좋아요 ㅎㅎㅎ

  • @user-el5cx2vy5d
    @user-el5cx2vy5d 년 전 +5

    9:46 고압관 분지관에 6배관 강제로 찝었네요
    엠보 13t아닌거같은데 ㅋㅋㅋㅋㅋㅋ
    하이엠솔루텍 보고계시나요

  • @user-xe1dp2pm9q
    @user-xe1dp2pm9q 년 전 +5

    타공이 철근도 잘라버리네요? ㄷㄷ

    • @asmrty982
      @asmrty982 년 전

      내력벽 관력 직접 연결된 많은 철근중 하나여서 괜찮은데 문제는 철근 보다 우수관 , 빗물관이죠. 건물중에 벽 내부로 pvc 우수관 내려가면 저렇게 타공하다가 뚫는날에는 밑에집옆집 물 다새고 그거 막아야 해서 큰일이죠. 설치하는 팀 중에 자석 이나 탐지기 가지고 다니면서 철근 우회하는 경우도 많은데 , 영상에서는 그냥 뚫는군요 ㅋ

  • @oziraper
    @oziraper 11 개월 전 +7

    에어컨 저 배관에 보온재 약하게 하면 거기서 결로생기고
    근데 천장위라 안보엿다가 그 안에서는 곰팡이썩고 난리도 아님.

  • @henneykim1106
    @henneykim1106 년 전 +7

    어후.. 엄청 노고많으시네요
    천정에 타공하는게 쉽지 않을것같은데 ㄷㄷ

  • @user-vb7bu2tg5v
    @user-vb7bu2tg5v 년 전 +21

    우리집 모 업체에 맞겼는데 작업자분이 연결미흡하게해서 물샘 입주도 안한집 신고식 제대로했었음ㅋㅋ
    좋게 끝났고 영상과는 아무관계없습니다.

    • @power1do
      @power1do 년 전

      저희도 천장배관 결로떔에 결국 뜯었어요 시스템하실분들은 잘하는업체도 중요하지만 집자체의 어쩔수없는 부분때문에도 문제가 되기도합니다. 다배관안된다하면 그냥 웬만하면 포기하세요

    • @user-vl4yl7fr1q
      @user-vl4yl7fr1q 년 전

      제일 많이 하는 실수가 드레인배관 제대로 체결안해서 그로 인한 누수가 빈번히 발생합니다.

    • @user-nz9pz6pb1o
      @user-nz9pz6pb1o 년 전

      ​@@power1do 배관 결로는 천정 상태와 상관없어요. 보온재가 찢겼거나 보온재 연결부위 본드칠 테이프 작업 안해서 배관에서 물방울이 떨어지는 겁니다.

  • @kwonnills5191
    @kwonnills5191 9 개월 전 +2

    구축 아파트는 벽 뚫을때 철근이 걸려 힘드네요. 요즘 순살자이 같으면 바로 뚫릴텐데...

  • @DRMDstyle
    @DRMDstyle 년 전 +26

    구축에 저리 열심히 설치해주는 기술자님들 대단해보입니다.

    • @grx1988
      @grx1988 년 전 +1

      돈의힘!!!

    • @warew_of_waffle
      @warew_of_waffle 년 전

      사실 대단한 기술이지요 ㅎㅎ

    • @user-ld1uu8lj2h
      @user-ld1uu8lj2h 년 전 +3

      돈만 줘봐라 오지에도 설치해준다

    • @Vgdgytiigve
      @Vgdgytiigve 11 개월 전 +1

      노가다

    • @user-qe2ek5op9j
      @user-qe2ek5op9j 9 개월 전 +1

      @@user-ld1uu8lj2h 외국에 가서 살아 봐라...저렇게 하루에 해 주나...ㅋㅋㅋㅋ
      저런 거 한 번 설치 하려면 3일은 해야...설치...
      웃긴 건 벽걸이 하나 설치 하는 것도 5~6시간은 걸리니....
      진짜 외국 가서 살면...속 터져 뒤져....

  • @raon176
    @raon176 년 전 +1

    10:58 단배관 방식이구나

  • @oow0001
    @oow0001 7 개월 전 +3

    우리집은 10년된 아파트라 천정에어컨을 기존꺼 철거후 새로 5대 달았는데 물배관(드레인호스) 예전꺼 그대로 사용해서 그런지 처음 에어컨 켜면 5분정도 구린내, 생선비린내가 나서 넘 불편한데 배관만 교체가 가능 한가요? 5대가 모두 냄새가 심합니다.
    아니면 배관 청소를 지금이라도 할수있나요?
    답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0:40

    • @user-pp8ym7oc4r
      @user-pp8ym7oc4r 6 개월 전

      드레인과 배관을 바꾸시려면 오히려 처음하는 시공보다 손이더 많이가고 힘듭니다. 모든 에어컨을 철거해야하고 천장에있는 배관들을 빼내고 새로운 배관으로 교체하는것이 더 힘들어요.
      물론 길은 이미 나있는 상태라 코아작업은 하지 않지만 기계를 때고하는게 시간이 더 걸립니다.아마 업체들도 꺼려할거라 생각하네요.

    • @3cats932
      @3cats932 5 개월 전

      에어콘 청소 업체에 문의를 해보세요
      청소를 하는게 배관을 새로 바꾸는것 보다 휠씨 저렴합니다

    • @user-mp8rn2gp7c
      @user-mp8rn2gp7c 2 개월 전

      예어컨 가동후 5분정도 냄새가 나는건 배관.드레인 문제가 아닙니다. 에어컨 본체 에바라고 불리우는곳에 곰팡이나 음식냄새가 배겨서 나는것이오니 가까운 청소업체로 문의하세요.새로 설치하시고 1년도 안썼는데 쉰내 구린네 비린내 나는 에어컨들 많아요..요샌 그래서 건조기능 다 탑재되있죠 충분이 에바 말리고 에어컨이 꺼지도록.. 배관 드레인 교체해도 냄새는 또 날겁니다.

  • @SamSam-kc7lw
    @SamSam-kc7lw 년 전 +21

    철근 하나하나 계산하는게 아니고 단위면적당 철근/콘크리트 비율로 구조를 계산합니다. 수직벽 철근 하나는 원래 구조계산에 여유분 계산상 아무 문제없음.
    물론 개구부 상부등에 철근 다 뚫고 지나가는 경우는 다름.

  • @user-ky1dv1fw6k
    @user-ky1dv1fw6k 10 개월 전 +2

    시흥 까지와서고생하는작업자분들
    대단해요

  • @user-ie5po6rz7t
    @user-ie5po6rz7t 년 전 +2

    진짜 극한직업이네요...

  • @Vgdgytiigve
    @Vgdgytiigve 11 개월 전

    천장고도 낮고 원웨이 다는데 누가 셋트앙카로 하나요 스트롱으로 해야죠

  • @user-jv1hx1kb1i
    @user-jv1hx1kb1i 년 전 +2

    저기서 안전모 쓰는 것도 맞지만 보안경부터 쓰세요...눈 진짜 엣됩니다.

  • @domagecom
    @domagecom 년 전

    대단…

  • @user-sc8yb5bg1j
    @user-sc8yb5bg1j 16 일 전

    다배관 4대 혼자도 해봤는데 18시에 끝났지요.

  • @user-ex7hz8dh2s
    @user-ex7hz8dh2s 년 전 +2

    천장 땃는데
    다루끼 바로콘크리트
    높이가 안나오면어찌해요?
    목작업다시해야하나요?

    • @user-pp8ym7oc4r
      @user-pp8ym7oc4r 6 개월 전 +1

      목작업으로 에어컨달리는 길만 단차 내리시면 됩니다.또한 드레인이 천장에서 구배를 줘야해서 드레인길도 생각 하셔야하구요. 올인테리어라고 보시면 되요.

  • @user-ch5jw2dn2q

    지린다

  • @user-rz1bc4qr4r
    @user-rz1bc4qr4r 7 개월 전

    시스템에어컨 설치 하고 싶습니다 연락처를 알고 싶습니다

  • @Silhanman
    @Silhanman 4 일 전

    설비기사하면서 매일보던거..

  • @HaJaGo7
    @HaJaGo7 개월 전 +1

    철근을 잘라먹으면 어떻게함??

  • @nathanprophet1844
    @nathanprophet1844 8 개월 전

    06:16 요즘 LH 순살 주택에는 없는 것들..........

  • @user-dy6li1cc8u
    @user-dy6li1cc8u 8 개월 전

    에어컨 설치 할곳 없을때 천정에 하는 것임. 이사갈때 못 가져감

  • @111go
    @111go 9 개월 전 +2

    결국 실외기 설치공간이 부족하니깐 실외기1개로할려고 저러는건데 일반주택이면 방마다 벽걸이하는게 훨 낳겠네

  • @kimname777
    @kimname777 년 전 +1

    스탠드는 먹네ㅎㅎ

  • @user-yz8bb9eq2w
    @user-yz8bb9eq2w 년 전 +12

    에어컨 청소는 1년~2년에 한번씩 해야 되는데 천장형 시스템 에어컨은 어떻게 청소 하나요? 비용은?

    • @Black_Tofu_
      @Black_Tofu_ 년 전

      그냥 껍데기 뜯고 에어컨 주변 봉다리로 싸서 세척용 크리너 뿌려서 곰팡이 제거하고 물쏘고 해서 청소하죠 보통 15만원정도 해요

    • @user-fk9db7fr8r
      @user-fk9db7fr8r 년 전

      시스템에어컨 청소 요새
      아파트에서 공동구매하면 대당 6~7만원까지 떨어졌음
      4대하면 24~28만원 정도?

  • @insungAC
    @insungAC 7 개월 전 +1

    아파트 분양할때 비싼돈주고 시스템 하지마세요
    추후에 필요하시면 원하는 메이커 시공하세요
    분양때 신청하시몀 대부분 눈탱이 맞습니다

  • @raon176
    @raon176 년 전 +10

    오래됀 아파트에도 천정형 에어컨 설치가 가능하구나

    • @user-kn8kn2oj1d
      @user-kn8kn2oj1d 10 개월 전 +2

      돈만주면 다댐

    • @user-cs8vq7pk3z
      @user-cs8vq7pk3z 10 개월 전 +1

      천장 속 높이만 나오면 가능합니다. 물론 구조상 안될때도 있지만요

    • @bobhim-hz7jc
      @bobhim-hz7jc 7 개월 전

      안될때 없어요 단내림시공하히고 좀만 더 내시면됩니다

    • @user-mq8ww3pb3x
      @user-mq8ww3pb3x 7 개월 전

      목수 불러서 천장 단내림 해야됩니당 예전 아파트듷은 보통 인테리어 할 때 많이들하시져 저 집은 기본적으로 천장높이가 나오긴하네요.

  • @HOLY_Tube
    @HOLY_Tube 년 전 +36

    신축아파트들은 지을때부터 시스템에어컨을 대비하여 모든방에 매립배관들이 설치되어 있다면 좋을것 같아요. 배관 노후화 대비해서 정비, 교환 용이하게 공간도 여유있게 만들어두고요.
    추가로 각 세대내 통신함에 인터넷,전화 분배기 설치된게 100메가랜만 지원하던데, 기가랜 지원되는 것을 기본으로 설치되어야 할 것 같아요.

    • @user-kl8wf3lb1y
      @user-kl8wf3lb1y 년 전 +11

      요즘 신축은 왠만하면 천장 에어컨 설칠하겠금 설계해서 나옵니다

    • @user-ul5bi7nb3x
      @user-ul5bi7nb3x 년 전 +4

      되어있어요;;

    • @mekopark3201
      @mekopark3201 년 전 +8

      되려 매립배관때문에 문제가 많음. 조인트 불량이나 매립 과정에서 관에 손상을 입는다던지 관 자체를 말도 안되는 물건으로 시공해놨다던지 해서 체워놓으면 손실이 없어야될 냉매를 매년 체우는 집도 있죠

    • @HOLY_Tube
      @HOLY_Tube 년 전

      @@mekopark3201 하긴 매립할때 자격증 없는사람이 시공하게되면 전문지식없이 대충하고 마감할 수도 있겠네요.
      역시 그러면 매립배관 지나갈 통로를 합판가벽이나 비워두는게 맞는것 같군요.

    • @user-io6jd6zx7r
      @user-io6jd6zx7r 년 전 +2

      e편한세상 사는데 너무 잘되어있네요~

  • @BGcoconut
    @BGcoconut 년 전 +10

    코로나 아니여도 ㅋㅋ 분진마스크 끼고 하는게 건강상 좋습니다 경력4년분ㅋㅋㅋ

    • @user-jg6iv1lp1z
      @user-jg6iv1lp1z 년 전

      아는척은 ㅋㅋㅋㅋㅋㅋ

    • @BGcoconut
      @BGcoconut 년 전 +2

      @@user-jg6iv1lp1z 맞는데 왜그러냐?

    • @user-hu5fm2oc1d
      @user-hu5fm2oc1d 년 전

      분진마스크 안끼면 노란콧물, 가래 하루에 이백번은 뱉습니다 ㅋㅋ 경험담임

    • @eg4361
      @eg4361 11 개월 전

      저 좁은공간에 더워서 호흡도 원활하지못하면 쓰러져서 뇌진탕 으로 디지는거임 분진 마시는게 나을때도 있음

    • @BGcoconut
      @BGcoconut 11 개월 전

      @@eg4361 저정도면 쾌적한 공간 아님까?ㅋㅋㅋ

  • @dd-dp2iv
    @dd-dp2iv 년 전 +2

    천장위에 공간없이 바로 콘크리트인 아파트는 어렵겠죠?

    • @user-ps8wp7eg3h
      @user-ps8wp7eg3h 년 전

      머선소리고 천정이랑 이중천정 사이 공간이 얼마안된다 그소리냐 아니면 이중천정없는 노출 천정이란 애기냐

    • @ssoranssoran
      @ssoranssoran 년 전

      저도 궁금해서 예전에 알아봤는데 목재로 천장과 콘크리트 사이 공간을 추가로 만들어서 설치함.

  • @rifisherman9126
    @rifisherman9126 년 전 +12

    다시는 시스템에어컨, 2in1같은 에어컨 안 산다. 시간 조금 지나면 부품없어서 신규교체햐야하는데 에어컨 여러개 동시에 교체해야함.

  • @masterkara
    @masterkara 9 개월 전 +1

    총비용이 얼마나 들었을지 궁금 하네요

    • @user-ug7cu9pp8i
      @user-ug7cu9pp8i 9 개월 전 +1

      기계값 포함 1200정도 일거 갔네요 ㅋㅋ 오지랖

  • @zioncanyons3011
    @zioncanyons3011 7 개월 전

    설치를 하십시오

  • @user-xr2vo7xk2e
    @user-xr2vo7xk2e 3 개월 전

    옛날 아파트 정말 튼튼하게 지었네요 콘크리트 두께가 30cm라니 ㄷㄷㄷ 무슨 벙컨가? ㅎㅎ

    • @HaJaGo7
      @HaJaGo7 개월 전

      확실히 옛날 아파트가 튼튼한듯요 ㅋㅋㅋㅋㅋ지금은 건축비 아낀다고 다빼먹어서 순살이죸ㅋㅋㅋ

  • @michaelpark835
    @michaelpark835 년 전

    한국에선 설칩용이 얼마나 할까요.? 호주에서 에어컨 일 15년차 하고있는데, 저정도 공사면 설치비만 500만원 이상 들텐데

    • @zzkl444
      @zzkl444 년 전 +1

      팀원들 인권비 생각하면 600-700사이 아닐지

    • @user-sk1zl1ic1p
      @user-sk1zl1ic1p 8 개월 전

      호주에서 사는거 좋나요?

  • @sharhu
    @sharhu 년 전 +2

    방수에어컨을만들어서센서오토자동감지자동세척영구사용가능하게만들어주세요
    에어컨전용세척제넣는칸도만들어주세요

  • @user-ns4ro5vg4h

    거주중에하면 완전 먼지구디

  • @user-wj3ks9mi3o
    @user-wj3ks9mi3o 년 전 +2

    존나 힘든 일이었군...

  • @neon8757
    @neon8757 년 전 +2

    진짜 빡셈..
    이전에는 그래도 아르바이트 하겠다고 하는 사람들이 있었는데...
    지금은 돈 많이 준다고 해도 사람 못 구함..

  • @user-jr8rk2kr6l
    @user-jr8rk2kr6l 년 전 +13

    천정에 있어서 좋아보이긴하는데
    개살구죠
    청소는 어떻게 하고 냉매지나가면
    그 물방울,곰팡이 어떻게 하실려고
    스탠드형이 최고입니다.
    완전한 분해청소되고요.

    • @keptorya
      @keptorya 년 전 +2

      업체부르면 천장형 청소 해줍니다

    • @user-hp8ox2sh4l
      @user-hp8ox2sh4l 년 전 +3

      꼭 신축 안살아 본 사람들이 이런 댓 달음 ㅋㅋㅋ 정작 본인들 이사 갈때는 신축 시스템 안달려 있으면 처다도 안보는게 현실 ㅋㅋ (스탠드 형의 그 흉물 스러움 자리 오지게 자치함 에어컨 뒤쪽 썩은내 , 냄새, 진동, 곰팡이, 물방울 죽죽 축축함,) 결정적으로 스탠드 형 vs 시스템 되어있는 집 상황 무조건 더 시스템 집이 잘팔림

  • @Diavel5209
    @Diavel5209 8 개월 전 +1

    영상 보시는 분들중 부산 누리시스템에어컨에서 설치하신분 집천장 확인하세요 이업체 공사하고 나온 폐기물 천장에 다버리고 갑니다

  • @user-oc3wd8cg7n

    시스템 있는 신축아팟으로 이사왔느데 어째 전기세가 더 나 오는거 같기도 하고

  • @user-nt8ff2jh4c
    @user-nt8ff2jh4c 10 개월 전

    Cd관 사용되는거임?

  • @user-yd1du8pp2j
    @user-yd1du8pp2j 년 전 +1

    안산 푸르지오6차네

  • @user-pv9tq8cn1q
    @user-pv9tq8cn1q 8 개월 전

    와아~ 500만원 초~ 너무 비싸다 ....

  • @user-pt7rz5rx4g
    @user-pt7rz5rx4g 년 전 +2

    코어 날을 여유있게 가지고 다녀야지요

  • @trolletv5708
    @trolletv5708 9 개월 전 +1

    저게 보기에는 진짜 깔끔하고 좋은데 청소 어쩔;;;
    에어컨은 청소 관리까지 고려하면 스텐드형이 제일 괜찮은거같아요

  • @user-ho9ri8kb3k
    @user-ho9ri8kb3k 8 개월 전

    전기선 씨디관 ㅜ 질소브로잉 ㅜ 질소압 50ㅜ

  • @user-ii6um4cb1y
    @user-ii6um4cb1y 9 개월 전 +2

    시스템 에어콘 청소 몇번하면 에어콘값보다 더 나온다

  • @kimkimdac
    @kimkimdac 년 전 +6

    업자들 보뭔 철거한 멀쩡한 에어컨은 당근에 잘팔아묵죠 ㅋㅋ

    • @asmrty982
      @asmrty982 년 전

      그래서 물어보죠 , 기존 에어컨 어쩔거냐고 , 가져가세요 하면 가져가는거죠 뭐 ㅋ

  • @taenyunghuh3306
    @taenyunghuh3306 년 전 +66

    에어컨을 발명하신 윌리스 캐리어님(1876~1950) 감사합니다

    • @mtmo5261
      @mtmo5261 년 전

      에어콘은 삼성이지 매국노야

    • @user-cj8xb5yu1s
      @user-cj8xb5yu1s 년 전

      @@mtmo5261 엽충이 쉐이 뭐라는 거야 ㅋㅋㅋㅋㅋㅋ

    • @user-gq1wo9dg1l
      @user-gq1wo9dg1l 년 전

      ​@@mtmo5261 아니 에어컨 최초 개발자가 캐리어라고 빡대가리야

    • @byo-jab-cho
      @byo-jab-cho 년 전 +11

      삼성 실외기는 동남아에서 생산하고
      lg 실외기는 한국에서 생산합니다~
      캐리어 샌세 감사합니다.

    • @user-vc5if4qi3f
      @user-vc5if4qi3f 년 전 +22

      ​@@mtmo5261 에어컨 발명한사람 말하고있는데
      먼 개소리임

  • @user-ht6lz9yd9m
    @user-ht6lz9yd9m 9 개월 전 +1

    아...
    1년 1회 청소 비용도
    100만원대...
    다 생각하신거죠?

  • @user-jn2od5sk7o
    @user-jn2od5sk7o 5 개월 전 +1

    오래된 천정형을 교체하고싶어요 지금 거실2 식당 1 안방 1 / 거실 1 방3개 교체가 능 할까요

  • @oziraper
    @oziraper 11 개월 전 +6

    아~ 시스템에어컨이라는게 실외기 하나에 다 연결되는거구나~~~~
    주인분 좋은 아파트에 사시네요~ 평생 사셔야 할듯~ 굉장히 튼튼한 집인거 다 증명됨ㅋㅋㅋㅋㅋ

  • @user-gu3et3dx5y
    @user-gu3et3dx5y 년 전 +9

    저도 시스템에어컨 설치 종사자 입니다.
    4대에 거주중인세대 500만원 정말 박리다매수준입니다. 직원들이 많으니까 월급만 챙겨주고 일만 많으면 되니, 업체마다 다르지만 4대 최소 600되어야 하는데 너무 심하네요.

    • @reyjinwep6497
      @reyjinwep6497 년 전 +2

      2년전 방송이에요 지금은 더 올랐겠죠

    • @user-ul5bi7nb3x
      @user-ul5bi7nb3x 년 전 +1

      수거해간 에어컨 당근에 파는건 수익으로 안치남

    • @user-gu3et3dx5y
      @user-gu3et3dx5y 년 전 +1

      @@reyjinwep6497 2년전이여도 힘든 가격입니다.

    • @SY_LEE_MSL
      @SY_LEE_MSL 년 전 +1

      @@user-gu3et3dx5y 4대 700은 받으셔야 되는거 아닌가요 ㄷㄷ...

    • @user-ld6vl9ds4e
      @user-ld6vl9ds4e 년 전 +1

      입주전 가격이 500이라고 방송에서 말씀하시네요.. 촬영하고 있는 집은 살고 있어서 더 받았을겁니다..

  • @user-od9ks4km6d
    @user-od9ks4km6d 년 전 +5

    예전에 500만원대였구나 지금은 800만원대인데...

  • @TT-ig3iw
    @TT-ig3iw 년 전 +3

    이렇게 설치해서 4대 5백만원이면 싼거같아 보이는데...

  • @user-qd6ku7cq5u
    @user-qd6ku7cq5u 개월 전 +1

    윗집 아랫집 난리나겠다 ㅋ

  • @user-ls6xf1mj3t

    벌써 에어컨 날이 온건가 조옷됬다.

  • @sss-ic3pz
    @sss-ic3pz 년 전 +2

    저렇게 땀흘리면서 마스크쓰는거 진짜 힘들겠는데..

  • @user-if1up2uj1b

    돈이 최고임

  • @user-bz1pp7eb9t

    신축은 거진 지을때 천장넣고 당연이 옛날아파트에 천장형하는데 기본두께가 30인데 당연할걸가지고 무슨 일반에어컨기사는 50센지도 코아작업한다 엄살은

  • @user-wl4rz2ix2f
    @user-wl4rz2ix2f 년 전 +1

    난 380 에 했는데

    • @user-rq5fx6pl5t
      @user-rq5fx6pl5t 8 개월 전

      자재값이 380 이넘는데 무슨구라질이냐 사기꾼이냐

  • @jy42745
    @jy42745 년 전 +2

    집을 다 때려부시넹

    • @asmrty982
      @asmrty982 년 전

      시스템 에어컨 설치된 곳은 다 저렇게 합니다. 빌라 , 아파트 시스템 달려있다? 그럼 다 저렇게 시공 됩니다.

  • @TV-tl1li
    @TV-tl1li 년 전 +3

    용접시에 브로잉 작업도 안하고하네 ㅋ.
    설치사 규정에 지적사항입니다.

  • @user-dx8lj6ql1p

    저리하고 이사갈때 새로해야는것 아님?

  • @JH-tv3bt
    @JH-tv3bt 년 전 +1

    천장에어컨 관리 안됨..청소도 어렵고 배관청소는 아에 생각도 못하지...

  • @momomo-nj9dw
    @momomo-nj9dw 년 전 +17

    ㅁㅊ.. 같이 사는 아파트에 철근이며 콘크리트며 다 뚫어버리면..

    • @asmrty982
      @asmrty982 년 전 +1

      구축이라 그래요 .근래에 지어진 아파트 들은 배관이 매립되어서 지어지죠. 그치만 저렇게 천장형을 따로 달게되면 별수없이 뚫어야 합니다. 우수관(빗물관) 건드리지 않고 벽만 뚫으면 문제는 안생기는데 , 철근걸리면 원래는 우회하거나 다른곳 뚫죠. 뭐 하는 사람마다 다르지만 , 요샌 벽에 탐지기 대서 철근을 우회한다고 하네요. 시간이 오래 걸려서 ㅎ

    • @user-xr1rg4sj9h
      @user-xr1rg4sj9h 년 전 +2

      @@gyuminahn7053 콘크리트 내력벽 뚫고있어요 가벽이면 코어드릴 쓸것도 없이 일반 전동드릴에 홀쏘 껴서 뚫으면 됨
      석고보드는 애초에 저렇게까지 두껍게 안나오고 커터칼로 잘릴정도로 무름
      5:51 결국 철근 잘라먹음

  • @ssss-ou4bn
    @ssss-ou4bn 4 개월 전 +1

    그냥 에어콘 2대 돌리지..나중에 매년 청소해줄려면 쉽지않을텐데

  • @threat9774
    @threat9774 9 개월 전

    500만원대???? 스읍...

  • @user-gv6oi1dt4b
    @user-gv6oi1dt4b 년 전 +2

    진짜 천장 타공하고 코아뚫는게 젤 싫어요 ㅋㅋㅋㅋㅋㅋㅋ 안에 전선있을까봐 조마조마 ㅋㅋㅋㅋ

  • @user-xl2vj4pc8j
    @user-xl2vj4pc8j 9 개월 전

    시스템 에어컨이 좋긴한데...결로 생기기 시작하면 사람 미쳐버려요.....같은동 아파트 세대 시스템에어컨 설치 후기 잘보고 판단하세요

  • @seep5615
    @seep5615 년 전

    돈이좋긴좋구나

  • @jao2022
    @jao2022 년 전 +1

    그냥 새집할때 시스템으로...

    • @asmrty982
      @asmrty982 년 전

      네. 그게 좋습니다. 천장싹다 걷어내고 목수분 천장 마감전에 배관미리 깔아두고 천장마감후 가서 에어컨 달기만 하는게 좋죠. 2번가야 하지만 그래도 그게 더 문제도 없고 일하기도 난이도가 좋죠. 저러면 뚫는것도 일이고 , 우수관 잘못칠까 조심해야 되고 , 주민들 민원도 있고 ,

  • @mj-ki5pt
    @mj-ki5pt 8 개월 전 +1

    설치 시공에 문제되는 부분들이 많아보이네요
    제대로 감리규정대로 설치하면 당연히 설치비도 더 나오겠죠
    그러나 소비자들은 모르죠 설치비만 보니... 그래도 공영방송에 나오는건데 에프엠 시공을 방송하는게 더 좋았을 것 같네요 누가 봐도 설치 인정하는 정석대로 설치하시는분들 많은데

  • @yhbollee7881
    @yhbollee7881 9 개월 전 +3

    저런 힘들고 비싼공사 하지 말라고 창문형 에어컨 설치하자

  • @ksh10054
    @ksh10054 9 개월 전

    천장 석판 합판.... 보안경은 끼시지........

  • @user-ki1nf2ok4x
    @user-ki1nf2ok4x 년 전 +23

    에어컨 알바해봤는데 진짜 존나 힘듬 옷 그지되고.. 기술도 이것저것 많이 알아야됨

    • @user-im1hy6yp2w
      @user-im1hy6yp2w 년 전 +2

      어이 스마트링크나 꼽으라구 ㅎㅎ

    • @user-rz2jw5cp9x
      @user-rz2jw5cp9x 년 전

      어이 폐동이나 까라구

    • @user-rh5qg2mv3z
      @user-rh5qg2mv3z 년 전

      난 에어컨 알바하면서 코어 작업까지 해봄

    • @user-im1hy6yp2w
      @user-im1hy6yp2w 년 전

      @@user-rh5qg2mv3z 주공아파트 철근 ㅆㅅㅌㅊ

    • @user-oy5di8ue7x
      @user-oy5di8ue7x 년 전

      참 이상한게 에어컨 설치일은 보조가 더 힘듬ㅋ여름에 추노해도 이해함니다ㅋ

  • @youtubu6935
    @youtubu6935 년 전 +4

    콘크리트에 철근쓰는건 철근이랑 콘크리트랑 결합되서 그러는거지 철근이 하중받을일하나도없다 ㅋㅋ

    • @asmrty982
      @asmrty982 년 전

      그쵸 압축 때문에 콘크리트 쓰는거고 철근은 휨에 견디려고 넣는건데

  • @zellibbi
    @zellibbi 년 전 +4

    철근을 잘랐는데… 괜찮은거 맞나

    • @reyjinwep6497
      @reyjinwep6497 년 전 +1

      괜찮습니다 철근은 체크무늬 형태로 들어가서 하나 빠진다고 해서 문제되는건 없고요 특히 오래된 아파트 일수록 많이 넣기 때문에 튼튼합니다

    • @ironMan-1go
      @ironMan-1go 년 전

      이번 터키 지진에서 박살난 건물들이 기둥 하나씩 빼서 무허가 확장한 건물들임.
      기존설계대로 만든건 하나도 안무너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