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구인이 '1만 년' 동안 사용할 수 있는 에너지ㅣ우리가 우주로 가야하는 이유ㅣ과학다큐 비욘드ㅣ

공유
소스 코드
  • 게시일 2022. 06. 20.
  • ※ 이 영상은 2017년 11월 13일에 방송된 <과학다큐 비욘드 - 新 골드러시, 달 탐사>의 일부로 현재와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1969년, 아폴로 11호가 달에 첫발을 내디딘 이후 수천 년 동안 내려온 달의 신화와 전설, 문학적 상상력은 깨졌다.
    하지만 대신 인류는 우주탐험이라는 새로운 영역과 과학적 상상력을 얻었는데...
    그 뒤로 목적성을 상실하고 50여 년 가까이 중단됐던 달 탐사, 그런데 다시 달 탐사 레이스에 불이 붙고 있다.
    이제는 정부 차원이 아니라 민간에서다.
    무한 자원의 보고인 달, 그 핵심은 바로 헬륨-3라는 물질이다.
    태양풍을 타고 우주 공간을 떠도는데 지구엔 대기와의 마찰로 타버리고 달에는 수 미터가 쌓여있다.
    지구의 화석 연료와는 비교할 수 없을 만큼 높은 에너지 효율을 가지고 있어 그야말로 꿈에 에너지로 불린다.
    ‘낭만의 달’에서 ‘골드 문’으로 급부상한 달, 과연 우리는 달에서 무엇을 얻으려는 것일까?
    ✔ 프로그램명 : 과학다큐 비욘드 - 新 골드러시, 달 탐사
    ✔ 방송 일자 : 2017.11.13
    #과학다큐비욘드 #과학 #우주 #우주선 #달탐사 #달 #헬륨3 #에너지 #화석연료 #석유 #석탄 #원자력
  • 과학기술

댓글 • 3K

  • @user-jh9ni1ng4h
    @user-jh9ni1ng4h 년 전 +112

    스타크래프트에서 3종족이 괜히 미네랄과 가스 가지고 싸우는게 아니였어. ㅋㅋㅋ 자원은 한정적이고 다 소모하면 우주로 눈을 돌릴수 밖에...
    시간이 걸리더라도 드랍쉽 연구를 게을리 하면 안되겠네요.

    • @josh1439
      @josh1439 년 전 +12

      스타포트에 컨트롤 타워까지 올려야 하는데...언제..ㅜㅜ

    • @user-cv6dc1wg9s
      @user-cv6dc1wg9s 년 전 +2

      배틀크루져를 뽑아야지

    • @user-dj9go6mr8d
      @user-dj9go6mr8d 년 전 +1

      원팩원스타>=투팩토리>>투배럭

    • @Yes_you_
      @Yes_you_ 년 전 +1

      리콜 쓰면안되나요;;

    • @user-qy6hn4yu5y
      @user-qy6hn4yu5y 년 전 +1

      리콜 쓸만한 테란은 적어도 고스트여야 하는데 맹스크가 캐리건한테 한 행동 생각하면 글러먹은듯

  • @jinsung60
    @jinsung60 년 전 +73

    저런걸 알아 낸게 대단하다 진짜

  • @niceCrispy_porkbelly

    이젠 우주로 나가 자원을 갖고 올 수 있는
    기술력이 완전 중요해지겠네요 와...

    • @user-wh7it7cv7p
      @user-wh7it7cv7p 년 전

      과학이 많이 발전해서 큰우주선에 로봇을 실어서 로봇으로 캐서 가져오면 좋을듯...

    • @user-xp9ex4iq7x
      @user-xp9ex4iq7x 년 전

      지금세대는 다 죽어야 가능할듯요

    • @newknow5661
      @newknow5661 년 전 +1

      자원을 가져오는 기술 자체는 존재하지만 그 비용이 문제인 거죠. 기술이라고 해봐야 로켓(상자)에 담아서 지구의 바다를 향해서 쏘고.. 그거 건져 오면 되는거니까요,, 우주선도 재활용하는 시대이니까 자원을 가져오는 것 자체는 지금도 가능하죠.
      그런데 문젠 그런 기술에 들어간 비용보다 더 비싼 물건을 갖고 와야 된다는 거죠.. 지구의 골칫거리인 핵폐기물을 우주로 못 버리는 이유가 돈이 너무 많이 들어서인거와 비슷한 상황.
      헬륨3를 지금 당장 가져올수도 있지만, 가져와봐야 현재는 그만한 가치가 안되니까 안가져오는 거죠. 핵융합이 실현되지 않은 상황에서 원료인 헬륨3가 아무리 많아봐야 뭐해요. 지금 당장 쓸수가 없고 상용화 된다는 게 2050년대 쯤이라고 예상만 하고 있는 거니까..
      그리고 그냥 아무데나 땅파서 가져오면 되는게 아니라 그 중에서 돈되는 것을 추출해야 된다는 것이고, 결국 달에 기지를 건설해야 되는 선행조건이 있습니다. 기지 없이 로봇으로 달의 땅을 캐서 필요한 자원을 추출해서 모은 다음 그걸 로켓에 담아서 지구로 보내는 모든 과정을 로봇으로 할 계획이라면 뭐... 기지 건설보다 더 오래 걸릴거 같고 엄청나게 비싼 비용을 지불해야 될듯...

    • @user-rp3nt7eh8r
      @user-rp3nt7eh8r 9 개월 전

      배송비가 배민 수준인게 뼈아픈...

    • @user-ir7ro6on4u
      @user-ir7ro6on4u 8 개월 전

      이번에 개봉한 영화
      😂 더문도 봐주세요

  • @user-mm3gw2vd8l
    @user-mm3gw2vd8l 7 개월 전

    글 감사드리며 늘 평안하시길.......

  • @hooniby2726
    @hooniby2726 년 전 +13

    우주과학은 언제봐도 흥미롭네유~

  • @skim1090
    @skim1090 년 전 +167

    이런 다큐 분위기 너무 좋음

  • @user-zl5jd5fk2w
    @user-zl5jd5fk2w 년 전 +53

    진짜 간단하게 보면 우리 모두의 에너지를 얻을수 있는 우주에서 가장 가까운 에너지 자원지 이지만 그에 반면 그 자원을 먼저 확보하기 위해서 우리들은 경쟁을 하며 점점 더 큰 격차를 만들어낼 것 이며 강대국은 언젠가 성장해 달의 자원을 채취 하겠지만 그 후는 우주 전쟁이지 않을까 싶네요.. 우주에 있는 자원으로도 다투고 지금도 전쟁이 발발해 있는 우리 지구촌에서 더욱 나가면 이제는 3차 세계 대전 즉 에너지 전쟁이 멀지 않았다고 생각되네요

    • @user-jj5pj8gy8k
      @user-jj5pj8gy8k 년 전 +2

      달에서보면 지구도 우주의 별이다~ 아끼고 관리를 잘하면 무한 생존 가능하겠지만 전쟁 핵실험 무기실험 등으로 지구를 괴롭히면 지구는 죽음의 별이된다! 아름다운 지구를 지키자고 유엔에서 호소 합의를 이뤄야한다!

    • @user-zz9fm8jd7u
      @user-zz9fm8jd7u 년 전

      우주전쟁전에 지구 폭발할거라고봅니다
      부족자원 나누지 안으면 같이 죽자할겁니다

    • @user-tf8bw9nn9b
      @user-tf8bw9nn9b 년 전 +1

      @@user-jj5pj8gy8k 스스로 빛을 내지 못하니 별은 아니죠

    • @user-k2kdsjfrtd
      @user-k2kdsjfrtd 9 개월 전 +1

      다들 영화를 너무 많이봤어..😂

    • @hwanheeseo7483
      @hwanheeseo7483 7 개월 전

      ㄴ2😅❤😂ㅣㄴㅅ😢😢ㅡ🎉ㅌ😂😂
      ㄴ 😂

  • @puregold7958
    @puregold7958 년 전 +6

    6:05 달이고 뭐고 간에 난 여기서 부터 웃음벨이 터져서 도저히 참을수가 없었다...

    • @WHK-ck7km
      @WHK-ck7km 4 일 전

      아 저분 예능에서 봤는데 어디에 나왔었지.. 무한도전인가

  • @SuperJunu
    @SuperJunu 년 전 +519

    신기하다... 태양에서 진짜 에너지가 쏟아져서 쌓인거네.. 우와..

    • @kbreacao_kr
      @kbreacao_kr 년 전 +6

      🇰🇷🇧🇷.

    • @user-tx9qb5no2w
      @user-tx9qb5no2w 년 전 +108

      사실상 지구의 모든 에너지는 전부 태양에서 온거임 석유 석탄 모두

    • @DKAFWQ
      @DKAFWQ 년 전 +2

      귀요미신듯

    • @verpissdich
      @verpissdich 년 전 +2

      귀엽누 ㅋㅋㅋㅋ

    • @Seobangggg
      @Seobangggg 년 전 +14

      근데 그 태양도 우주에서 봤을땐 걍 존맹구 수준이라는게 진짜..

  • @user-qh9ts7cp1r
    @user-qh9ts7cp1r 년 전 +7

    오홍~ 폐기물이 안 나온다니. 정말 친환경이네욤!ㅎ

    • @tiamotv9522
      @tiamotv9522 년 전 +2

      그냥 추측 일꺼입니다 폐기물이 안나올수가 없습니다
      혹시 모를 치명적 미생물이라도 있음 잦되는거예요

  • @joseph3399
    @joseph3399 년 전

    아낌없이 주는 🌛

  • @user-tf5po9hg5q
    @user-tf5po9hg5q 년 전 +12

    진짜 이과분들 대단하시다.. 어떻게 아는거지

    • @dlm858
      @dlm858 개월 전

      헬륨3 이게 우주에가면 아주많아😅😅😅😅헬륨3로 핵융합발전을할수있을지는 모르겟어...왜냐면 융합의 온도는 분열과는 상상흐기 힘들 온도니끼😅😅😅😅😅😅

  • @user-pp1up6kr3p
    @user-pp1up6kr3p 년 전 +80

    달을 복덕방 사장마냥 허언증걸린 양키보면서 어이없었는데 마지막 김한택 교수님께서 시원하게 뼈때리는 발언해주시네요

    • @user-bw8eo2xy6y
      @user-bw8eo2xy6y 년 전 +4

      허언증걸려도 발상하나만으로 아무것도 안하고 70억ㅋㅋㅋㅋ 노벨잔꾀상하나만들어서 줘야할듯 심지어 미국 전직 대통령들도 고객ㅋㅋㅋ재밌네요

    • @user-tm2ki1fu3i
      @user-tm2ki1fu3i 년 전 +3

      루나코인급 폰지사기지 ㅋㅋㅋㅋ 애초에 자기가 소유권을 주장할 법적 근거가 없는데 법대 안다녀도 법학 교양수업만 들어도 폰지사기인 거 알 듯 ㅋㅋㅋㅋ

    • @onnuri.k5194
      @onnuri.k5194 년 전 +1

      한택 같은 사람은 경부고속도로 건설할 때 공사현장예 가서 드러누워 반대시위하던 한심한 부류의 인간이다
      무엇이든 도전하는 자가 얻는 것이다

    • @onlooker_chatty
      @onlooker_chatty 년 전 +1

      8:01 ㅋㅋㅋㅋ "달 복덕방 사장- 허언증걸린 양키 " 9:51 "시원하게 뼈때리는 발언 김한택 교수님" 보너스: 9:55 :교수님 어이없는 웃음 " 풟 피시식 "

    • @user-sm4vm2hm8n
      @user-sm4vm2hm8n 7 일 전

      그냥기념품이지 그리고 100년 200년만되도 골동품이 될수도있음

  • @kds9304
    @kds9304 년 전 +174

    우주관련다큐를 좀 봤던 사람들이라면 왜 수천억원 수조원을 들여서 실패할 위험도 무릅쓰고 우주로 가는지 알거다
    과거 우주과학 발전 과정에서 나왔던 많은 신기술들이 현재 실생활에 적용된 것들이 많기도 하지만 최종 목적은 자원 선점이지

    • @user-re5ue2ch5c
      @user-re5ue2ch5c 년 전

      @좃같으면야리는 개 기압이 없으니 불이 엄청크지 않을까요?

    • @nuri5540
      @nuri5540 년 전

      @좃같으면야리는 개 세로로 길게 생기는 지상과 달리 동그랗게 불꽃이 생겼다가, 지상에선 가열된 공기가 밀도차로 상승하며 새 산소가 산화를 위해 들어와 계속해서 타지만, 무중력에선 새로운 산소가 안들어와서 금방 꺼지는걸로 알아요

    • @user-qg4sz7ki2g
      @user-qg4sz7ki2g 년 전

      @좃같으면야리는 개 둥근 모양이래영

    • @user-gi6tw2qc5h
      @user-gi6tw2qc5h 년 전

      가는것도 가는건데 우주를 정복해야 세계패권도 잡힘
      이제 전투기로 전쟁하는 시대도 끝났음
      이미 미국 중국 러시아는 우주사업에 막대한 투자로 인공위성에 엄청난 투자를 했고 위성으로 랩터 셧다운 시키는것도 가능함

    • @nyk8540
      @nyk8540 년 전

      @좃같으면야리는 개 우주정거장에서 성냥이랑 라이터 키면 둥근 모양입니다

  • @user-qe2rd1nh1n
    @user-qe2rd1nh1n 년 전 +13

    석유가 떨어졌다며 절망했지만 헬륨 3가 나오고
    기후변화로 지구멸망이 얼마 남지 않았지만 화성탐사를 시작하고
    인류는 늘 답을 찾는것같다

    • @hana-b1585
      @hana-b1585 년 전

      인류멸망도 아니고 지구멸망은 뭔지....

    • @user-ps7ws8tu3w
      @user-ps7ws8tu3w 년 전

      지구는 멸망 안해요 태양에 먹히기 전까진 ㅎ

  • @kseop
    @kseop 년 전

    새로운 조합!! 시도하러 출동~~❤

  • @Giggle958
    @Giggle958 년 전 +21

    이런 기술이 앞으로의 진짜 주요 기술이겠네...

  • @yongkim5826
    @yongkim5826 년 전 +709

    이래서 달 탐사를 해야 하는 거구나? 우리나라는 10년 후에나 달에 탐사선이 도착할텐데. 늦었지만 열심히 묵묵히 연구하시는 분들께 노고를 감사드립니다.

    • @ks-145
      @ks-145 년 전 +28

      요번년도 8월달에 달 탐사선쏜다하니 함 지켜봅시다

    • @user-ue8ui1ii1d
      @user-ue8ui1ii1d 년 전 +38

      10년은오바인듯
      최하30년은 ....

    • @kor_cinnamon
      @kor_cinnamon 년 전 +18

      10년후에라도 성공하면 다행 ㅜ

    • @Dotorimook
      @Dotorimook 년 전 +6

      액체로켓이라도 만드는데 성공한거면
      그렇게 오래안걸립니다.
      다른 나라랑 비슷하게 진행하겠죠

    • @user-ir7mc9hp7p
      @user-ir7mc9hp7p 년 전 +41

      ​@@user-ue8ui1ii1d 대한민국 기술 수준을 너무 무시 하네요 전투기 개발 시간 앞당겨는 수준인데

  • @user-vk9de1kb5i
    @user-vk9de1kb5i 년 전 +1

    영화의 소재였던 이야기들이 이제 현실로 오는 날이 머지 않았구나. 내 살아생전 볼수 있으려나

  • @TV-cw6tu
    @TV-cw6tu 년 전

    핼륨3 대단한 가치 로군요..~

  • @jibagmyo
    @jibagmyo 년 전 +3

    잘 보고 갑니당 :>

  • @y.h.lee.5288
    @y.h.lee.5288 년 전 +7

    아이언 스카이 영화에서는 마지막에 달 나치가 운영하던 헬륨3연료의 소유권을 가지고 세계대전을 시작하고( 덤으로 지도자끼리 맞다이. . . ) 핵전쟁 엔딩으로 영화가 마무리 되었. . . 이처럼 실제로 우주 진출국끼리 우주 자원을 두고 싸울수도 있을 듯.

    • @user-ee8ny1my4o
      @user-ee8ny1my4o 년 전 +1

      그냥 미국과 중국의 싸움일듯

    • @y.h.lee.5288
      @y.h.lee.5288 년 전

      @인간병기 영화에서는 우주연맹 쌉말아먹는 모습을 볼 수 있듯이(우주병기, 자원경쟁)
      현실은 모르겠지만 조금은 말아먹을지도(?)

    • @American-drone
      @American-drone 년 전 +1

      마지막에 각국 정상들이 모여서 로얄럼블 하는 장면이 젤 웃겼음

  • @STARGATE_SGC
    @STARGATE_SGC 년 전 +1

    8:20초 현대판 미국의 봉이 김선달이군요!

  • @user-wk7pl2po6h
    @user-wk7pl2po6h 년 전 +32

    이젠 우주탐사나 달탐사가 홍보용이 아닌 경제적인 측면에서 부각이되는구나 ㅎㄷㄷ

  • @rcexcavatortruck6825
    @rcexcavatortruck6825 년 전 +240

    과학이 미래다 과학 발전에 지원많이좀 해줬으면

    • @user-zb3ky7em9r
      @user-zb3ky7em9r 년 전 +3

      우리나라가 국가의 R&D 투자 비율이 가장 높음

    • @kevin-ip6lx
      @kevin-ip6lx 년 전 +1

      @@bluekkkcho3362 이미 많이 내고 있음ㅋㅋㅋㅋㅋㅋㅋ

    • @Mooo_N
      @Mooo_N 년 전 +50

      여가부에 쓸돈 과학쪽에 투자하면 좋을듯

    • @user-tk2jk6zf1u
      @user-tk2jk6zf1u 년 전 +5

      @@kevin-ip6lx ? 존나 조금 내고 있는거임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udisiwk1nsjd
      @udisiwk1nsjd 년 전 +18

      세금을 내도 엉뚱한 곳으로 빠지고 있는 마당에 ㅋ

  • @barbarossakn8992
    @barbarossakn8992 년 전 +3

    현재는 금 6배 채굴이 편해져서 가격이 많이 떨어지지 않는이상은 사용하기 쉬운 가격은 아니네요

  • @user-sz8ho1sj7k

    에너지론은 참 솔깃하고 흥미롭지만, 영화 돈룩업이 생각나네요

  • @Xenon_and_Neodymium

    달 테라포밍 과제 준비하면서 정말 대단한 것들 발견하네요.

  • @user-ud8bn4nv5g
    @user-ud8bn4nv5g 년 전 +98

    지구에 가져와서 사용하기전에 지구에서 사용할시 생길수있는 문제를 대비해놓는게 중요할듯하네요

    • @tintinfrost5572
      @tintinfrost5572 년 전 +18

      핵융합 발전이 워낙에 안전한 기술로 평가받고 있기도 하고 헬륨3도 방사성 물질이 아니기 때문에 큰 문제는 없을 것 같다는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얼른 기술이 발전해 깨끗하고 저렴하게 에너지를 사용했으면 하네요

    • @user-cw2rp8iw4i
      @user-cw2rp8iw4i 년 전

      그쵸 진짜 얼빵한게 질량이라는 기본상식을 생각안하나 멍청한것들인듯요

    • @ruze15
      @ruze15 년 전 +1

      일단 시도해봐야 가능성을 알죠^^

    • @super5360
      @super5360 년 전

      반물질도 은근 안전함.
      물론 생산량을 비교해서 안전한거지 1키로씩 생산된다면 지구 멸망이지만 ㅋㅋㅋㅋ 감마선에 죄다 피폭되어서 못쓰는 행성이 되어버릴거임 ㅋㅋㅋ

    • @Craken-ondori
      @Craken-ondori 년 전 +3

      안전하고 위험하고의 문제가 아니라
      지구에 가져와서 안전하면 인간이 과연
      적당히 파먹을까???
      달 파먹기 시작하면 개나소나 파먹겠다고
      벌떼같이 달려들거고 결국 지구멸망이야

  • @pkim5992
    @pkim5992 년 전 +3

    헬륨 동위원소를 쓰는 핵융합도 원자력 발전에 속함. 핵융합, 핵분열 모두 원자 핵반응의 종류임. 처음엔 설명이 좋았는데 갑자기 삼천포로. 즉 2:04 에서 폐기물이 많은 "핵분열" 방식으로 고쳐야 함.

  • @Maxim_1004
    @Maxim_1004 년 전 +1

    6:06어 나오는분 효리네민박에 나왔던 탐험가 아닌가요?

  • @user-hw8vk6qf8p
    @user-hw8vk6qf8p 9 일 전

    달정착이 인류와 1차원 업그레이 되는거네요 모든 두뇌와 경제을 광물에 집중해야 겠네요

  • @LLKKKLKK
    @LLKKKLKK 년 전 +3

    헬륨3가 지구에 오면 대기와의 마찰로 사라지고 달 같이 대기가 없는 행성에는 있다는 건 다른 행성에도 있겠네요.

  • @beomkun
    @beomkun 년 전 +18

    댓글에 걱정이 많아서 하는 말입니다.
    1.달에서 몇 백만 톤 정도 자원을 캐온다고 해서 달의 인력에 유의미한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2.영상에서 말하는 발전 방식은 핵융합 방식으로써, 현재까진 상용화되지 않은 기술입니다.
    3.핵융합 발전은 환경오염에 미치는 영향이 거의 없습니다. 또한 에너지 발전 효율이 매우 높기 때문에 상용화 된다면 다른 발전 방식을 대체해 환경오염을 막을 수 있는 미래의 발전 수단으로 꼽힙니다.

    • @user-jn5ip6zt4k
      @user-jn5ip6zt4k 년 전 +1

      그렇게 낙관하며 시작된게 원자력 발전이었죠. 근데 지금은 뭐... 당장은 아무런 문제가 없겠지만 오랜시간이 지나다보면 어떤 문제가 생길지는 아무도 모르는 겁니다.

    • @beomkun
      @beomkun 년 전 +3

      @@user-jn5ip6zt4k 현재의 원자력 발전 방식인 핵분열 방식의 문제는 무거운 방사성 원소가 생성되는 것입니다. 이 방사성 원소가 소위 말하는 핵폐기물입니다.
      반대로 핵융합 방식은 수소 같은 매우 가볍고 구하기 쉬운 원소를 사용하고, 생성되는 에너지도 핵분열 방식보다 훨씬 높으며, 핵반응 과정에서의 폭발 사고와 같은 위험이 전혀 없습니다. 게다가 반응을 통해 생성되는 물질도 방사성 원소가 아닌 헬륨이 생성되기 때문에 뒤처리 위험성도 없습니다.
      핵물리학 관련 지식이 없으신 분들이 핵분열과 핵융합의 차이점과 원리를 정확히 모르는 경우가 대다수셔서 원자력 발전 자체를 부정적으로 바라보시는 분들이 많으신데, 핵융합 발전은 현재 인류가 생각할 수 있는 가장 효율적이고 안전한 발전입니다. 단점을 꼽자면 아직 상용화까지 갈 길이 멀다는 것이겠죠

    • @user-jn5ip6zt4k
      @user-jn5ip6zt4k 년 전

      @@beomkun 아니요. 과학기술적인 부분을 논하는 게 아닙니다. 과학의 발전과 진보에서 오는 믿음이요. 환경오염을 막을 수 있는 미래의 발전수단이라는 믿음. 50년 전만 해도 원자력을 그렇게 생각했었다고요. 그런데 지금 그래요? 핵폐기물 처리문제 환경에는 지장없나요? 과학과 기술이 발전할 때 제일 경계해야 하는 게 그런 맹목적인 믿음입니다. 수도 없이 겪어 놓고 계속해서 망각하죠.
      당장 상용화는 커녕 연구조차 미비한 기술이라 문제점이 보이지 않지만. 상용화 이후에 지금은 예상하지 못했던 부작용이 있을지도 모르고. 이에 대한 고찰없이 맹목적인 과학과 기술의 발전을 믿는 걸 경계해야 한다는 이야기입니다.
      "핵융합 발전에도 감당할 수 있을 정도의 중저준위 폐기물은 나옵니다. 장점만 있는 꿈의 에너지는 없다, 이런 걸 이해하셔야죠."
      국내 뿐만 아니라 해외에서도 인정받는 핵융합 연구의 권위자 이경수 박사의 경고입니다.

    • @beyondworld7145
      @beyondworld7145 년 전 +1

      영향 없다는걸 대체 어떻게 확신합니까? 어떤 증명이 있나요? 달 없어지면 지구도 끝인데...무슨 확신과 증거로 그런 말 하는지..증명해보시오

    • @beomkun
      @beomkun 년 전 +5

      @@beyondworld7145 달의 질량은 7.32×10^22kg 입니다. 톤으로 환산하면 7.32×10^19t 이고요. 달에서 천만 톤을 캐온다해도 달의 질량의 1/7.32×10^12, 7320조 분의 1 만큼의 영향밖에 끼치지 않습니다.
      게다가 달에서 캐서 지구로 가져오기 때문에 둘의 총 질량의 합은 변하지 않습니다. 물론 지구의 질량이 천만 톤 만큼 증가하겠지만, 59경 톤이 넘는 지구에 천만 톤만큼의 질량이 증가하는건 1/5.9722×10^14 만큼의 영향으로, 사람 몸에 세균 한 마리 붙는것보다 더 적은 수준의 영향입니다.
      제가 아직 고등학생 수준이기 때문에 중력방정식을 이용한 정확한 수치를 제시해드리긴 어렵습니다만, 최소한 지구의 과학자들이 이 정도 계산도 못할 정도로 멍청하지는 않다는 것을 생각해주시길 바랍니다.

  • @chj45454545
    @chj45454545 년 전

    앤디 위어의 소설 아르테미스가 생각나는 다큐멘터리네요

  • @user-gx6yz6gn6s
    @user-gx6yz6gn6s 11 개월 전 +1

    기술이 발전해서 다른 행성으로 부터 가져온 물질로 인해 지구 고유의 중량이 바뀌게 될텐데 그럴경우 지구에는 어떤 영향이 발생할까요? 괜찮을까요?

  • @user-dv9gf7jz7h
    @user-dv9gf7jz7h 년 전 +12

    이야.... 달이 보물덩어리였구만..... 우리도 빨리 달에 가서, 후루룩 짭짭해야 할텐뎅~!

    • @sakimasa9296
      @sakimasa9296 년 전

      문제는 그 달을 누가 먼저 먹냐지 ㅋㅋ

  • @simono5966
    @simono5966 년 전 +3

    09:21 현대판 봉이 김선달이네 ㅋㅋ

    • @minhi1009
      @minhi1009 년 전

      아니 자기가 뭔데 팔아 ㅎㅎㅎㅎㅎㅎ

  • @user-mb3pt4fr9i
    @user-mb3pt4fr9i 년 전 +1

    미국판 봉이 호프 선달이네요 달의 소유주인가요 미국 스럽네요😊

  • @user-sr5tl1jp7u

    말 그대로 천상계 물질이네요

  • @userbf7tc
    @userbf7tc 년 전 +7

    5:00 카메라맨이 왜 리듬을 타요...?

  • @user-bj5tl4xb3s
    @user-bj5tl4xb3s 년 전 +24

    달은 언뜻 보기에는 그저 돌처럼 생겼는데 달 자원 지도도 완성이 된 만큼 달은 자원의 보고였군요. 헬륨3라는 것은 처음 들어봤는데 우리가 미래애 사용하게 된다면 환경 오염에서도 벗어나고 에너지의 빈부격차도 줄어들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 @user-uw8wu9fb6p
      @user-uw8wu9fb6p 년 전 +1

      예언으로 2080년에는 풍요의 시대가 열린다 했습니다
      또 다행인건 저 달 경쟁에 한국이 참여했다는 것이죠

    • @lililiilillllillililililililli
      @lililiilillllillililililililli 년 전 +5

      @@user-uw8wu9fb6p 풍요는 절대안옴.
      어차피 세상은 가진자들만 배부른 세상임을 수만년의 인간사가 증명함

    • @usn10
      @usn10 년 전

      @@lililiilillllillililililililli 찐들은 음슴체가 필수인가..?

    • @balmokbaksal
      @balmokbaksal 년 전 +5

      전세계 인구가 먹고살 수 있는 식량이 있음에도 굶어죽는 사람이 있고 비만인 사람이 있죠

    • @user-xy2cg4ig9g
      @user-xy2cg4ig9g 년 전 +1

      이미 전세계는 모두 풍요롭게 행복하게 살수 있음. 상위 20%가 대부분의 부를 독차지 하고 있어서 그렇지. 에너지도 우리 모두가 풍요롭게 사용 할수 있지만 어떻게 될지는 아무도 모르죠. 미국 혼자 만년치 에너지 모두 저장해놓고 시장에는 쪼끔씩만 풀수도 있구요

  • @user-bi9zi6tw2o

    역시 핵융합기술과 우주탐사기술이 미래의 핵심,,,

  • @user-mq6be3np6c

    법학자 이니까 달이 평화롭길 바란다..이분 말씀이 찐 정답이라 본다.

  • @KooWang
    @KooWang 년 전 +107

    우주에는 헬륨3 외에도 아직 발견하지 못하거나 분석조차 시도 못한 에너지원이 엄청나게 많을것입니다. 우주의 알 수 없는 척력인 암흑에너지같이 아직 몇십세기 이상은 인간의 지성이 도달할 수 없는 영역의 에너지도 언젠간 연구를 하게되고 실마리를 찾아 인간이 활용할 수 있는 에너지가 된다면 정말 무한에너지 시대가 열릴거예요!!

    • @onlooker_chatty
      @onlooker_chatty 년 전

      가난도 끝이겠네요 ㅠㅠ

    • @user-hw6gv4pt6n
      @user-hw6gv4pt6n 년 전 +6

      응 그건 니 생각

    • @KooWang
      @KooWang 년 전 +37

      @@user-hw6gv4pt6n 라이트형제가 사람이 기계를 이용해 하늘을 날 수 있다고 했을때도, 마젤란이 지구는 둥글다고 발표했을때도 딱 그렇게 말했지ㅋㅋㅋ 넌 그저 바보가 되라 가능성을 믿는 자들이 선구자가 될테니ㅋㅋㅋ

    • @user-hw6gv4pt6n
      @user-hw6gv4pt6n 년 전 +3

      @@KooWang 응 그것도 니생각

    • @MoongTang22
      @MoongTang22 년 전 +2

      행성자체가 다이아몬드인 행성도있다는데 무한에너지라는 말이 무리도아니죠.

  • @bbamuking
    @bbamuking 년 전 +155

    달에 이렇게 최상급 자원 광물들이 많은지 처음 알았네요

    • @user-ip3cn8id3g
      @user-ip3cn8id3g 년 전 +1

      닭도리탕이냐?

    • @lyjun95
      @lyjun95 년 전 +2

      @@user-ip3cn8id3g ㄴㅈ...

    • @user-my2iu6nu2m
      @user-my2iu6nu2m 년 전 +7

      @@user-ip3cn8id3g 근! 하 하 하 하
      뻘하게 터지네요~

    • @eyebrows5318
      @eyebrows5318 년 전

      @@user-ip3cn8id3g ...나만 이해못한거임???

    • @fl0szy
      @fl0szy 년 전 +1

      @@user-ip3cn8id3g 뭐라는거임

  • @user-xs5zk7mf2b
    @user-xs5zk7mf2b 년 전 +1

    미국도 봉이김선달이
    있네요~~~

  • @P4RK4484
    @P4RK4484 년 전

    우리가 개미를 보고 쟤네 뭐하는거냐 라고 생각할때
    우주 어디선가에서도 우리가 귀여워 보일듯

  • @user-wg2xw8bk8i
    @user-wg2xw8bk8i 년 전 +46

    친환경적인 무한 에너지.. 원자력도 예전엔 친환경적이고 인체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 몰랐기에 친환경적인 무한 에너지로 불렸지만 장기간 데이터가 쌓이면서 어떤 영향을 받는지 알아낸거처럼 아직 연구가 많이 필요하다고 생각이 들어 어떤 영향을 주고 어떻게 되는지는 아직까진 아무도 모르니까

    • @esj6474
      @esj6474 년 전

      오 생각의전환 좋네요

    • @Personaly119
      @Personaly119 년 전

      무한 에너지라는건 없음

    • @user-wg2xw8bk8i
      @user-wg2xw8bk8i 년 전

      @@Personaly119 맞아요
      지금의 기술력으로도 미래의 기술력일지라도 손실을 막을수 있는 방법은 현실적으로 존재할 수 없죠
      하지만 제가 말한 무한 에너지는 발전대비 가장 손실이 적은 에너지를 말했던거예요
      과거에도 지금에도 원자력이 무한에너지에 가깝다고 보지만 시간이 지나면 그 기준이 더 상향 되겠죠
      앞으로는 그 손실 마져 극한으로 줄어들겠죠
      최대한 경제적이고 효율적인 발전을 추구할거구요
      그 손실을 결코 막을순 없겠지만 최대한 줄인다면 정말 무한에 가까운 에너지가 되지 않을까 싶어요

    • @user-rq3er3hb3r
      @user-rq3er3hb3r 년 전 +6

      핵융합 에너지는 많이 연구되고 있습니다. 한국도 ITER 개발에 참여하고 있고요. 아직까지 기술력이 많이 발달되지 않아서 들어가는 비용이 나오는 애너지의 가치 정도 밖에 안되기에 실용화가 안되지만, 이미 여러번 실험을 한결과 원자력에너지같은 큰 문제는 아예 없을것으로 생각됩니다.

    • @kamrel8654
      @kamrel8654 년 전 +7

      핵융합은 인류에게는 사실상 무한에너지나 다름없음 ㅋㅋㅋ 핵융합기술이 상용화되면 200억년동안 인류는 에너지 걱정없이 살수있음. 지구의 남은수명이 45억년이니까 사실상 인류에게는 무한에너지임

  • @user-ly8zb3vg6b
    @user-ly8zb3vg6b 년 전 +38

    굴착부터 상용화될라면 20년~30년은 거뜬히 있어야겠네...

    • @MrSinusu
      @MrSinusu 년 전 +1

      최소한이 그렇죠.
      어쩌면 100년이 넘어걸릴 수도.

    • @hgs1244
      @hgs1244 년 전

      어차피 핵융합도 그때쯤 완성됨

    • @hgs1244
      @hgs1244 년 전

      @@MrSinusu 과학기술의 발전속도를 너무 무시하네요
      선형적 상승이 아니라 기하급수적 상승임
      님이 말한 100년의 의미를 알고싶으면 당장 30년전 100년전을 한번 생각해보삼
      영국의 1차 산업혁명이 불과 한 250년전쯤 일임

    • @American-drone
      @American-drone 년 전

      @@hgs1244 이 말씀이 맞습니다. 기후 변화 곡선이 가파르다는데 기술 발전또한 기하 급수적으로 발전했죠 불사용 신석기 활 바퀴 등자 화약 종이 나침반 발명이 대단히 획기적인 발명과 발견이었는데 말이죠

  • @user-qg3ph5bt2t

    6:08 이분 팔 순간 고장난줄...ㅎㅎ

  • @user-lm9ys1rg6k
    @user-lm9ys1rg6k 년 전 +1

    다행히 우리는 우주발사체 개발 막차에 올라타는데 성공해서 자체적인 로드맵 구상이 가능하다는게 희망적

  • @user-dm3qm2sm1j
    @user-dm3qm2sm1j 년 전 +6

    궁금해서 그런데 많은 발전시설들이 결국 열로 물끓여서 터빈돌리는걸로 전기만들던데 핵융합도 똑같은건가요???

    • @abuser-Cocaine
      @abuser-Cocaine 년 전 +6

      네 태양광이나 연료전지같은 몇몇 발전방식 제외하고 터빈을 돌려야 전기가 발생합니다.
      화력, 원자력(핵분열), 핵융합은 물을 끓이고 수증기가 지나가면서 터빈을 돌리고
      풍력은 바람의 힘으로 터빈을 돌리고 수력발전은 물의 힘으로 터빈돌려서 전기를 발생시킵니다

    • @user-dm3qm2sm1j
      @user-dm3qm2sm1j 년 전 +1

      @@abuser-Cocaine 감사합니다 ㅎㅎ

    • @user-xe1ty7pr3p
      @user-xe1ty7pr3p 년 전

      @@abuser-Cocaine 원자로가 아니라 핵융합도 그런방식인가요?

    • @polarnight8337
      @polarnight8337 년 전

      @@user-xe1ty7pr3p 네, 광전효과를 이용한 태양광 같은게 아니면 전부요. 핵융합이든, 핵분열이든 뭘 하든 일단 열을 전기로 바꾸려면 버빈 돌려야 해요.

  • @nvvAve
    @nvvAve 년 전 +221

    태양에서 끊임없이 뿜어져 나오는 빛과 파장등의 입자의 극히 일부분만 갖고도 인간에겐 사실상 무한대의 에너지를 갖게 되는 효과라니 ㄷㄷ
    한 100년만 지나면 핵융합 발전의 상업화 대중화로 더이상 에너지로 고민하게 될 일은 없어지겠군요

    • @user-if3zq9sd9c
      @user-if3zq9sd9c 년 전 +11

      @@sharkpest5116 언젠간 인류가 그것도 통제할수 있겠죠

    • @user-yz5ne6dz4p
      @user-yz5ne6dz4p 년 전 +36

      @@user-if3zq9sd9c 뭘 통제해 ㅋㅋ 통제하기전에 인류 멸망할판인데 ㅋ 지구온난화로 그전에 끝남

    • @user-if3zq9sd9c
      @user-if3zq9sd9c 년 전 +19

      @@user-yz5ne6dz4p 너무 오바임

    • @ckdgyek
      @ckdgyek 년 전 +6

      한번 파괴되기 시작한 오존층은 다시 복구가 안됨.지구온도는 점점 오르고있고 이미 학계에서 임계점에 달했다는 학자들이 수두룩함.핵융합 상용화될때쯤 이주행성 알아봐야할판

    • @user-sq5cs8fe7x
      @user-sq5cs8fe7x 년 전

      뭐 인류가 살아남기야 하겠지ㅋㅋ 근데 그게 우리는 아닐 걸? 살아남아도 평생을 고통 속에서 살다 가겠지

  • @ywy8688
    @ywy8688 년 전

    6:10 형이 왜 여기서 나와...?
    효리네민박에서 보고 다시보네...

  • @minam85
    @minam85 년 전

    6:06 깜짝 놀랬네 그려 ㅋㅋㅋ

  • @cattytanty6238
    @cattytanty6238 년 전 +5

    이게 상용화되면 앞으로 모든 기게는 전기로 작동될 것임. 벌써부터 그런 시대를 대비를 하고 있는 게..자동차는 이미 전기자동차가 많이 나오고 있고
    인덕션도 전기로 작동하고 냉,난방도 마찬가지..
    핵융합발전의 원료인 헬륨3와 전기베터리를 저장하는 리튬에 밀려 석유, 석탄, 천연가스는 고갈되기도 전에 퇴출될 듯..

  • @user-mh4qc4mo5o
    @user-mh4qc4mo5o 년 전 +4

    와 저거 가져다 팔면 대박나겠네

  • @Ditto1234
    @Ditto1234 년 전

    이로인해
    옛날 옛적에 살았던 동물,곤충,식물에
    감사함믈 느낍니다.
    공룡에너지 개꿀

  • @kingori9390
    @kingori9390 년 전

    와~~ 신박해라...
    비방사성이면.. 안전하다는거잖아요.
    꿈의 에너지군요...., 근미래에 달전쟁 벌어지겠다.. ㄷㄷ

  • @speedabs
    @speedabs 년 전 +4

    광물 체취 하고 달의 인력에 문제 생기면 안되지요

  • @user-ix1ef9nj7m
    @user-ix1ef9nj7m 년 전 +26

    우주정거장에 음식과 산소 물등을 소수 인원에게 주는 것 만해도 천문학적 금액인데
    달에 기지를 건설 하면 ㅚ소 수십명인데 그 들한테 정기적으로 물품을 보내는건 어질어질 할만한 일이지

    • @user-fy5np2zs2e
      @user-fy5np2zs2e 년 전 +1

      스페이스x는 그 문제를 해결해줄수있습니다

    • @DD_DD_DD
      @DD_DD_DD 년 전 +3

      자급자족해야죠
      일단 달 토양으로 식물재배는 성공 했으니 더 발전 시켜야겠죠

    • @user-ul3tq9pb8j
      @user-ul3tq9pb8j 년 전

      감....자 재배??

    • @user-bi3xk2ib2l
      @user-bi3xk2ib2l 년 전 +2

      굳이 왜 사람 보내서 식량을 보냄 ㅋㅋ 저정도면 로봇이 더 싼데

    • @hgs1244
      @hgs1244 년 전

      로봇이랑 3d,4d프린터기술 이런거 활용하면 얼마든지 가능함
      자원의 일정부분은 거기서 추출해서 써야지
      오히려 우주정거장이 태양에너지말곤 아무것도 없는 무중력공간이라 유지비가 더 많이드는거임

  • @user-nd3nd5sk6n

    영화 아이언 스카이에 나오는 헬륨3군요.

  • @user-um7uk8di9h
    @user-um7uk8di9h 11 개월 전

    굴착기는??? 사람은??? 방사능을 막고 활동성있는 슈트는??? 숙소는??? 그리고 중요한거 어떻게 가져와???

  • @FluxMaestro
    @FluxMaestro 년 전 +30

    6:06 아니 왜 팔이 동시에 움직이냐곸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user-en5zp4pp9j
      @user-en5zp4pp9j 년 전 +2

      아무생각없이 보고있다가 댓글보고 빵 터졌어욬ㅋㅋㅋㅋ

    • @user-bv8ou2lm5p
      @user-bv8ou2lm5p 년 전

      입은 왜이렇게 벌리고 있는건지..ㅋㅋㅋㅋ

    • @dlaehdgns488
      @dlaehdgns488 년 전

      진짜 아무생각없이 보다가 뻘하게 터짐요 ㅋㅋㅋ

    • @j-ho1037
      @j-ho1037 년 전 +1

      헉 이아저씨 이효리 민박 나오신 분 아녀?

    • @DD-lu4hy
      @DD-lu4hy 년 전

      미필

  • @user-wg4cb1zs6e
    @user-wg4cb1zs6e 년 전 +3

    단 우주기술의 발달과 핵융합발전이 우선이 되어야 하지요.

  • @sinsiyun-1
    @sinsiyun-1 년 전 +1

    다르게 생각하면 딱 전쟁 일어나기 좋은 조건 인 것 같다. 저 산업에서 우위에 서는 국가가 미래 몇백년은 선도 할 것이라는 보장이 주어지니, 아마 중국과 미국을 중심으로 대립구도가 형성 될 것 같음.

  • @JamesC_
    @JamesC_ 년 전

    왘ㅋㅋㅋㅋ 10:00 완전 현대판 봉이김선달이네

  • @bururumuni
    @bururumuni 년 전 +80

    달의 헬륨3은 인류 에너지 문제의 구원투수가 아니라 세계대전의 빌미가 될듯.
    뭘하든 항상 인간의 탐욕이 문제거든요.

    • @green_dollar_sign
      @green_dollar_sign 년 전 +3

      고작 역사가 반복 된다는 추측 하나로 그걸 확신 할 수 있나요

    • @user-dc6eg6oz5s
      @user-dc6eg6oz5s 년 전 +5

      왜 이렇게 현실적으로 들리지?

    • @DoDo-gj3vn
      @DoDo-gj3vn 년 전 +10

      @@green_dollar_sign 러시아전쟁 이전엔 님과 같은 생각이였지만 우크라이나 짓밟아놓는거 보면 세계대전 가능성이 없다 할 수 없음.

    • @kimukimu
      @kimukimu 년 전 +12

      @@green_dollar_sign 역사가 왜 반복 될까요?
      인간의 본성이 변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높으신 양반들까지 볼 필요도 없이 주변에도 탐욕스러운 사람들 넘쳐납니다

    • @user-mt1hy9ym4r
      @user-mt1hy9ym4r 년 전 +7

      @@green_dollar_sign 인간의 본성입니다.
      지구상 동물중에서 가장 똑똑하면 어쩔 수 없습니다.
      반드시 100% 확신 합니다.

  • @susa1165
    @susa1165 년 전 +35

    달 뿐만이 아니라 행성 하나가 통째로 철 과 구리 덩어리인 그런 행성들도 존재한다고 하니 인류에게 우주 진출은 필수임.
    나중에 워프게이트 이런거 하나만 개발되면 엄청난 속도로 인터넷이 처음나왔던 근 20년 보다도 어마어마한 발전을 이룰수 있음.

    • @bic7
      @bic7 년 전 +4

      물질을 빛입자로 쏴도 몇백광년 걸릴 우주인데 하루살이 인생이 감당할수 있겠어요?ㅎ

    • @susa1165
      @susa1165 년 전 +1

      ​@@bic7 그러니 워프 게이트같은게 나와야 한다는거... 근대 워프게이트가 없어도 우리 태양계주위만해도 철 구리 등등의 광석덩어리인 소행성같은것들이 있으니 한번 발사의 많은 비용이 소모되는 로켓같은것이 아니라 무언가 획기적으로 우주 진출할수 있는 수단이 발명되면 그것만으로도 인류가 비약적으로 발전할 계기가 될것 같긴해요.

    • @user-jd1dj3nw9x
      @user-jd1dj3nw9x 년 전

      워프원리 알면 무서워할텐데 ㅋㅋㅋ 과감하시네

    • @user-gf3od1dr1o
      @user-gf3od1dr1o 년 전

      워프보다는 콜드슬립이나 자동화기계가 빠르긴 하겠죠...ㅋㅋ

    • @susa1165
      @susa1165 년 전 +4

      @@user-jd1dj3nw9x 워프는 크게 두가지 형태인데.
      지금 님이 생각하시고 계신듯한 복사붙여넣기 같은 방식과 제가 말하고자하는 방법은 공간이동 개념입니다.

  • @RexPack7
    @RexPack7 년 전

    핵융합 기술은 이미 연구중이긴 하지만 이게 최소 2050년 이후에나 가능하다고 예상됨.. 아직은 시간이 더 많이 필요함..
    게다가 꼭 달이 아니더라도 바다에 있는 삼중수소로도 핵융합 발전이 가능
    달에 있는 자원을 가져오는게 보통이 아니기 때문에 바다에서 채취하는것보다 과연 채산성이 좋을지도 의문임

  • @user-sw6kz5ul6i

    06:06 효리네민박에서 나온 탐험가분 아니신가??

  • @user-sj2ni5zb1b
    @user-sj2ni5zb1b 년 전 +82

    원자재 자원없는 나라라고 불만갖지말고 우리나라는 우주산업에 전폭적으로 투자해서 우주에서 가져와서 씁시다ㅎㅎ 근데 영상 보니까 민간기업이 가능한 빨리가서 깃발 먼저 꼽아놓는게 좋을 것 같네요

    • @user-cw6rz6hj1f
      @user-cw6rz6hj1f 년 전 +11

      우주사업은 60년 이나퇴보인데 무슨 우주산업 선진국 뒷구멍 핡기지

    • @Euryaleferox
      @Euryaleferox 년 전

      @@user-cw6rz6hj1f 우리 나라가 정말 기술이 없어서 그런게 아니라 미국에서 제제 하고 있어서 못쏘고 있었.... 한미 미사일 제제 해제 검색해보세요.

    • @Youja7676
      @Youja7676 년 전 +6

      미안한데 우리는 군사력부터 키워야함

    • @user-fw2mh7lo9v
      @user-fw2mh7lo9v 년 전 +4

      @@Youja7676 우주사업 기술이 무기 기술과 밀접한 연관이 있는데ㅋ

    • @user-jk6qb9pf5y
      @user-jk6qb9pf5y 년 전

      @@heres3209 예시를 40년도 더 지난 보이저호로 굳이..

  • @user-vo6vj5ln8f
    @user-vo6vj5ln8f 년 전 +3

    앞으로도 지속적은 노력과 연구가 필요하다

  • @G0ALE
    @G0ALE 개월 전

    6:09 이분 효리네민박에서 본거 같은데...

  • @yalro4576
    @yalro4576 년 전

    이래서 우주전쟁이 ㄷㄷ...

  • @user-ye8xy7vf5k
    @user-ye8xy7vf5k 년 전 +3

    미국의 봉이 김선달..
    데니스 호프..

  • @kullm
    @kullm 년 전 +5

    달에서 작업을 하다가 밀물 썰물에 이상이 생기면 지구 전체 생태계에도 크게 이상이 생길텐데..

    • @user-bi3xk2ib2l
      @user-bi3xk2ib2l 년 전 +2

      님은 밀물썰물이 왜 생기는지도 모르는듯

    • @user-hx9eb1ng4j
      @user-hx9eb1ng4j 년 전

      ?

    • @TV-pb1qv
      @TV-pb1qv 년 전

      지구에 물좀 퍼내서 달이나 목성화성에다 조달하고 농사지으면됨

  • @kwangholee575
    @kwangholee575 년 전

    앞마당 멀티 자원 풍분하네

  • @user-rb6dq2ht1v

    6:05 건들 건들. 유체이탈화법 구사중 (feat. 로봇팔 삐리비립)

  • @user-cx7qi4yd9t
    @user-cx7qi4yd9t 년 전 +17

    이런거 볼 때마다 어떻게든 인간 살라고 만들어진 것 같은 느낌이란 말이지

  • @official_niko
    @official_niko 년 전 +17

    결국 인류는 달의 자원을 캐기 위해 노력하겠군

  • @twg0456
    @twg0456 년 전

    어떻게 해서든지 친환경 자원으로 활용해서 친환경 쪽으로 돌려야 지구가 회복될듯..

  • @user-darklight
    @user-darklight 년 전

    지구는 신의 선택을 받은 행성인것 같다

  • @cattytanty6238
    @cattytanty6238 년 전 +6

    달 자체가 자이언트 임팩트로 만들어진 거라서 지구와 구성성분이 같음. 그래서 지구로 가져온다고 해도 문제될 건 없음.
    달이 지구와 다른 점이라면 다른 점이라면 대기가 없어진 것과 그로인해 태양이 내뿜는 태양풍에 포함된 헬륨3입자가 땅에 그대로 쌓인 것.
    그래서 그걸 지구로 가져와 중수소와 반응시켜 한번 더 폭발시켜 주는 거라고 보면 됨. 헬륨3는 태양 내에서 넘쳐서 나온 거니까 아직 폭발 가능한 에너지원임.
    그렇게 해서 그 폭발력으로 대량을 물을 끓여 발전기를 돌린다는 것. 그리고 태워서 온실가스가 나오는 화석연료나 핵폐기물이 나오는 원자력발전과는 달리 헬륨만 나오는 거니까
    지구환경에도 아주 좋음. 단점이라면 지구에 헬륨이 조금 늘어난다 정도? 단점인지 장점인지 모르겠지만 워낙 가벼워 우주로 날아가버림..

    • @peterkim5063
      @peterkim5063 년 전

      와우

    • @ingsl3968
      @ingsl3968 년 전

      달이 지구와 구성성분이 달라서 동시탄생설, 분리설 폐기된거 아님? 자이언트 임팩트는 지구랑 구성성분이 다른게 설명되는거고

    • @ingsl3968
      @ingsl3968 년 전

      달은 자이언트 임팩트로 인해 충돌한 소행성의 성분이 섞인걸로 아는데

    • @Euryaleferox
      @Euryaleferox 년 전

      고마워요 스피드 웨건!

    • @user-hm1jb7gj1i
      @user-hm1jb7gj1i 년 전

      그것도 다 가능성 높은 이론일 뿐이지 100% 자이언트 이펙트는 아님

  • @user-fq6pt1pl8q
    @user-fq6pt1pl8q 년 전 +16

    공유지의 비극이 될 수도 있겠다.

  • @emforhs1313
    @emforhs1313 년 전 +2

    진짜 나중에 우주비행이 값싸지고 대중화 되면
    달에 그냥 발전소를 지어서
    전기만 충전해서 갖고오면 안 될까..싶기도 하고

  • @user-pn5ny3bl9e

    이론상 무인 우주선으로 해당 광물을 가져올수 있다는데 아직은 들어가는 비용대비 효율이 상상히 비효율적것지만 점점 발전하믄 미래엔 좋은 가치가 될것이다.
    문제는 헬륨3를 가져오는것 만큼 큰문제인 활용할 핵융합로의 완성도것지..안타깝다 빠른미래에 완성되믄 좋것지만 2055년 예상이라니..

  • @velocity5849
    @velocity5849 년 전 +3

    자원으로 이용하려면 적어도 2100년에야 가능한 일. 로켓 비용 > 체굴 이익
    인공태양이 실질적으로 사용되는 때에 에너지 혁신으로 가능해 보임. 근데 인공태양을 만들면 거의 에너지에서는 걱정없는 단계이기 때문에 아마도 희소성 높은 광물만 체굴하지 않을까

    • @MrSinusu
      @MrSinusu 년 전

      그렇지요.

    • @user-np4ed7pv2g
      @user-np4ed7pv2g 년 전

      헬륨이 얼마나 가벼운데 석유랑 무게로 비교하고 앉아있음

    • @user-yh7je8wq4l
      @user-yh7je8wq4l 년 전

      헬륨3는 지구 매장량이 거의 없음. 헬륨 자체가 수소 다음으로 가벼운 원소라 지구 대기 안에 남지 못하고 우주로 빠져나갔고 수소와 달리 비활성 기체라 다른 원소와 화합물을 이루지 못해서 지표에도 거의 없음. 지구에서 채굴 가능한 헬륨은 170만톤에 불과한데 이중에서 핵융합에 사용할 수 있는 동위원소인 헬륨3는 극히 일부임. 달의 헬륨3 매장량이 100만톤 이상이라면 충분히 채산성 있음. 물론 당장은 무리고 우주 운송 단가가 더 저렴해진 후에나 가능하겠지만 어차피 핵융합은 20년은 더 연구해야 상용화 가능하니까 그때쯤이면 달에서 헬륨3 채굴해서 발전에 쓰는 게 진지한 고려 대상이 될 거임

  • @user-on8og2mq8y
    @user-on8og2mq8y 년 전 +21

    "루나"에는 슬픈 전설이 있어...

  • @user-rb3xi1xd9l

    질량자체가 엄청난 에너지원임. 흙한줌을 온전히 에너지로 바꾸면 국가가 1년간 사용할에너지가 나온다는 그런식. 근데 흙을 에너지로바꾸는 방법은 어렵고,모름. 반면에 헬륨3와 중수소 결합은 태양이 에너지를 내는 방식임. 이역시 헬륨3과 중수소 질량일부를 에너지로 바꾸는것임. 그렇게 에너지를 만드려면 태양같은 환경을 만들어야되서, 태양을 만드는게 핵융합발전소임. 거기다 헬륨3과 중수소 100g을 예를들어 넣어주면, 헬륨과 양성자 90g이 만들어지고 10g이 사라져버림. 이 사라진 10g이 엄청난 에너지를 내는것임.

  • @user-is7pu3hf7c
    @user-is7pu3hf7c 년 전 +1

    에너지로 쓸수 있다는건 좋지만 무분별한 개발로 달의 변형이 지구 인력에 영향을 미친다면 조심해서 다뤄야 하지 않을까 걱정도 됩니다.

    • @user-ir7ro6on4u
      @user-ir7ro6on4u 8 개월 전

      😂 지금 개봉중인 영화 # 더문도 봐 주세요

  • @peloruskor
    @peloruskor 년 전 +26

    달토지 팔아먹는 미국 봉이 김선달 얘기 재밌네요. 근데 그렇게 70억원이나 팔아먹고도 아무 문제도 없는거 같으니 대단하긴 합니다.

  • @minhyeokkim1949
    @minhyeokkim1949 년 전 +7

    문제는 핵융합 기술이 아직 가능할지도 모르는 너무 먼 미래의 기술이라는 것이죠

    • @user-xi8ju6ng1t
      @user-xi8ju6ng1t 년 전

      한국에서 지금 30초 성공했잖아요 실용화가 언제냐가 문제지

    • @sadcatbee
      @sadcatbee 년 전

      @@user-xi8ju6ng1t 30초로 발전이 가능합니까..

    • @user-xi8ju6ng1t
      @user-xi8ju6ng1t 년 전

      @@sadcatbee 점점 늘어나는거죠 제작년에 20초 성공하고 벌써 30초 성공했는데 다른나라는 지금 10초도 못하고 있어요 300초만 돌려도 실용화 가능해진다고 합니다

    • @minhyeokkim1949
      @minhyeokkim1949 년 전

      @@user-xi8ju6ng1t 발걸음이나 뗐지 한참 남았고 1억도를 4-5분 이상 유지하는게 가능할지조차 모르는게 현실입니다

    • @songzid1899
      @songzid1899 년 전

      @@minhyeokkim1949 4~5분 유지하려면 휘발유 넣으면됨 ㅋㅋ 그럼 개잘탐

  • @user-xl1ne8zz8p

    달에서 광석이나 자원을 가져오다가 혹시나 미생물이나 바이러스를 같이 지구에 갖고 왔을 경우도 대비해야겠죠

  • @user-rg1tg5ee2u
    @user-rg1tg5ee2u 년 전 +29

    헬륨3를 에너지로 변환 가능한 설비가 있어야지

    • @user-cj9xl8bj1f
      @user-cj9xl8bj1f 년 전 +4

      에너지 전환 기술은 너무 많습니다..
      단지.효율을 높혀 얼마만큼 에너지 손실을 줄여 전환하느냐의 차이 입니다

    • @greed1s4
      @greed1s4 년 전 +4

      @@user-cj9xl8bj1f 핵융합 상용화는 아직 멀었음

    • @chaff15
      @chaff15 년 전 +3

      아직까지는 요원한 일

    • @hgs1244
      @hgs1244 년 전

      @@greed1s4 영상좀 다시 보고오삼
      핵융합말고도 방사능 폐기물이 적은 원자력 발전방식으로 헬륨3을 이용한 핵분열 예시도 나왔구만 ㅋㅋㅋㅋ

    • @user-om9ni3ii2g
      @user-om9ni3ii2g 년 전

      @@hgs1244 ㅋㅋㅋ
      초임계질량이 뭔지도 모르는 사람들이 많아요. 핵폭발의 조건이 뭔지도 모르고요. 감속제가 뭔지 증폭제가 뭔지 사용후연료봉에서 뭐가 방출되는지 ㅋㅋ
      그러니 핵발전소건설이나 찬성하죠

  • @user-ul4kb4yd6i
    @user-ul4kb4yd6i 년 전 +11

    8:18 얘 진짜 레전드 개사기 돈장사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sang0472
      @sang0472 년 전 +1

      ㅋㅋㅋㅋ 달이 지껀가 누구맘대로 팔아

    • @hanidong
      @hanidong 년 전

      미안하다 나도 샀다

  • @user-tr1dp2zj3k

    과거 사람들은 달을보면서 무슨생각했을까 달이 둥근 구체라고 생각했을까 아니면 그냥 둥근 원이라고 생각했을까
    구체라고 생각했다면 뒷면에는 뭐가 있을거라 상상했을까
    그것보다도 보름달에서 초승달이 되는 과정을 뭐라고 생각했을까
    현재에 와서는 어린애들도 아는 사실이 되었지만 과거에는 어땠을까 하는 생각을 하게됩니다
    시간이 지나 기술은 나날이 발전을 하고 알수없었던 수수께끼들이 하나씩 풀리고 있는 현재. 미래에는 어떤사실이 밝혀지는것일까
    우리가 아직 상상만하고있는 우주의 미스터리를 풀수있을까
    미래에는 어떤세상이 펼쳐질지 상상하게 됩니다
    인간의 호기심은 인류의 발전을 이끄는 원동력일까
    인류를 파괴하는 원동력일까
    에너지도 좋지만 당장 인류가 살아가야할 지구 환경에너지에 관심을 가지고 힘써줬으면 좋겠다

  • @user-zw8jk7ze3s
    @user-zw8jk7ze3s 년 전 +9

    달 함부러 파내다가 균일했던 조수간만의차가 어떻게 바뀔지 아무도 몰라서
    너무 위험하다고 생각이듬

    • @user-yh7je8wq4l
      @user-yh7je8wq4l 년 전

      그건 바다에서 물 한 컵 퍼내면서 바닷물 고갈될까봐 걱정하는 거나 마찬가지임

    • @user-bv7ns1sr5y
      @user-bv7ns1sr5y 개월 전

      달 공전 바뀔까봐 달에 착륙도 못하겠네요ㅋㅋㅋㅋㅋㅋㅋㅋ

  • @worldofseals292
    @worldofseals292 년 전 +8

    헬륨 3 융합 때 요구 온도가 중수소 삼중수소 융합 보다 훨 높음
    저거 쓰이는 날이 오기 전엔 이미 지구에 흔해 빠진 중수소로 핵융합 잘만 하고 있을듯

    • @user-ul4kb4yd6i
      @user-ul4kb4yd6i 년 전

      아니 이해가 안가는데 영상에 나오는 장점들은 헬륨의 장점이라기보다는 핵융합의 장점인데 바다에 있는 양으로도 핵융합은 넘쳐나게 가능하지않음???? 이점이 있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