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 연장 길이 458km에 달하는 지하의 또 다른 세상! 도심을 촘촘하게 연결해주는 지하 속 거미줄, 지하철을 만드는 공법 총망라!ㅣ지하철 어떻게 뚫을까?ㅣ극한직업ㅣ

공유
소스 코드
  • 게시일 2022. 02. 08.
  • ※ 이 영상은 2010년 4월 8일에 방송된 <다큐프라임 - 원더풀 사이언스 - 첨단을 달린다, 지하철 사이언스>의 일부로 현재의 상황과 다를 수 있습니다.
    지금 이 순간도 우리의 발밑에서는 새로운 세계가 만들어지고 있다!
    1. 우리가 살고 있는 두 가지 공간
    우리는 지금 두 개의 세계를 살고 있다.
    하나는 화려한 지상의 세계이며, 또 하나는 거대한 ‘지하의 세계’이다.
    지하에서는 지상보다 더 빠른 세상을 만들기 위한 새로운 시도들이 펼쳐지고 있다!
    지난 해 7월, 9호선을 개통한 서울의 지하철은 오늘도 새롭게 노선이 확장되고 있다.
    총 9개 노선, 411개 역사, 총 연장 길이 458km에 이르는 지하의 거미줄 세상.
    지금도 7호선과 9호선 그리고 분당선 연장 공사가 한창 진행중이다.
    도시의 지하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첨단 과학의 현장을 살펴본다!
    2. 긴장 속에 확장되고 있는 땅 속의 길들!!
    한 치의 오차도 허용되지 않는 긴장된 순간.
    화약을 폭발시켜 조금씩 터널을 뚫어나가는 이 방식은 바로 나틈(NATM)공법!
    과연 폭발은 제대로 이루어졌을까?
    지상에서부터 층층이 박혀 있는 거대한 강관.
    엄격한 인장 강도 테스트를 통과해야 하는 이 강관이 쓰이는 공법은 NTR공법이다.
    탁월한 방수성으로 지하수가 많은 곳에서도 활용이 가능해 주목받고 있다.
    그리고..! 5호선 하저터널에 이어 한강 밑에 또 하나의 하저터널이 건설되고 있다!
    바로 분당선 연장 구간의 하저터널!
    거대한 쉴드 커터기가 회전해 나가면서 터널을 뚫어 나가는 쉴드공법에 대하여 알아보자.
    3. 최초의 지하공법 그리고 지하철
    지하철의 역사는 땅 밑에 길을 내는 지하 공사의 그것과 맥을 같이 한다.
    우리나라 최초의 지하선로는 서울역에서 청량리 구간의 길.
    당시 사용된 지하공법은 지상에서부터 땅을 파내려가는 개착식 공법이었다!
    그 후 이어서 개통된 지하철 3, 4 호선은 서울을 엑스 자 모양으로 가로지르며 발전한다.
    그리고 또 하나의 큰 도전, 5호선 하저터널 공사!
    국내에서 맞닥뜨리는 첫 번째 경험이라는 우려에도 불구, 공사는 추진되었고
    이로써 우리나라 지하철 공사 기술은 한 단계 업그레이드 될 수 있었다.
    14년이 지난 지금, 한강 밑에서는 성수와 청담을 잇는 또다른 하저터널이 만들어지고 있다.
    ✔ 프로그램명 : 다큐프라임 - 원더풀 사이언스 - 첨단을 달린다, 지하철 사이언스
    ✔ 방송 일자 : 2010.04.08
    #다큐프라임 #쉴드공법 #하저터널 #NTR공법 #나틈공법

댓글 • 202

  • @EBSDocumentary
    @EBSDocumentary  2 년 전 +45

    ※ 이 영상은 2010년 4월 8일에 방송된 <다큐프라임 - 원더풀 사이언스 - 첨단을 달린다, 지하철 사이언스>의 일부로 현재의 상황과 다를 수 있습니다.

  • @user-LGtwins0827
    @user-LGtwins0827 년 전 +33

    설명을 저렇게 하니까 아 그렇구나 하는거지만 설제로 저렇게 해서 공사한다는게 신기하고 대단하다.

  • @koesnimy
    @koesnimy 년 전 +1

    감사합니다 진짜 대한민국 최고!

  • @silentcyc6383
    @silentcyc6383 년 전 +22

    2022년 기준 현재 저렇게 연장된 분당선은 수원-오이도-소래포구를 거쳐 1호선 종점인 인천역까지 이어져 있음

  • @user-wt6sy1nt8i
    @user-wt6sy1nt8i 년 전 +12

    수고 많았습니다
    지하에서 아무것도 안보이는데 그방향을 찾아가는것 보면 정말 신기합니다

  • @Andante-ot1xc
    @Andante-ot1xc 년 전

    대단하군요! 진정한 대한의 역군!!

  • @user-uo8es6re8p
    @user-uo8es6re8p 년 전 +10

    대단하신 엔지니어님들
    대한민국은 물론
    글로벌 영웅이십니다

  • @user-mx5er2il9p
    @user-mx5er2il9p 2 년 전 +16

    덕분에 편하게 다니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 용인시민 -

  • @user-xe3eq7hj5e
    @user-xe3eq7hj5e 년 전 +10

    불철주야 활약중인 산업의 역군들 리스펙트

  • @user-zs1xx9ed8p
    @user-zs1xx9ed8p 2 년 전 +4

    전쟁발발시에는 유용하게쓸수있도록 해야한다

  • @divetothedreamsea
    @divetothedreamsea 2 년 전 +7

    재미있게 잘 보고 갑니다

  • @canalee6374
    @canalee6374 년 전 +16

    한국 전체 터널공사하다가 돌아가신분들이 많이 계세요. ㅠㅠ. 한국 전체 터널 몇몇 곳곳에 귀신설들이 많은 이유중 하나가 그곳이죠. 그분들의 희생이 있었었기에 터널공사에 힘쓰시는분들이 많이 계시고, 그래도 항상 안전에 힘써주시기 바라겠습니다. 누군가의 아버지 이자 누군가의 아들이 터널업계에 돈 벌겠다고 부지런히 지하 뚫어서 터널내고, 그 터널로 지하철 만들게 되고, 그래도 한땀한땀 모아 열심히 일해서 돈도 벌고 하는 터널업계 분야 선생님들~ 오늘도 일하시느라 수고가 많으십니다! 항상 안전에 힘쓰셔서 일해주시기 바라겠습니다! 힘내십시요!

  • @user-hs9qs2gg2y
    @user-hs9qs2gg2y 2 년 전 +42

    이래서 오래걸릴수밖에 없는거네... 고생들 많이하시네요 안전히 신안선도 GTX도 잘 지어주세요~~

    • @user-rk2js1zl7f
      @user-rk2js1zl7f 5 개월 전

      예비타당성 통과도 어려운데
      공사현장은 생각이상으로 위험..

  • @yoonjinho
    @yoonjinho 2 년 전 +52

    3:19 정밀도 오차가 0.5% 이내라는 말씀 아니신가욬ㅋㅋㅋ 정밀도가 0.5%면 ㅋㅋ

    • @obno1347
      @obno1347 2 년 전 +3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smilezack
      @smilezack 2 년 전 +1

      ㅋㅋㅋㅋㅋㅋ

    • @StarShevron
      @StarShevron 년 전 +1

      말하면서 눈동자 약간 흔들린게 아차싶었지만 그냥 말한듯 ㅋㅋㅋㅋ

  • @user-uf5dj1lm6f

    도심을 더촘촘하게만들면 더 밀집되어 생활에 불편해지고 힘들어진다...서로가 통행에 불편을주기 때문이다..

  • @user-pl5wc9zt2q

    제주 ㅡ 추자 ㅡ 완도 부탁 드립니다~!ㅎ

  • @dontknowyet8358

    수원 분당선 잘 타고 다녔습니다

  • @user-ft4so6vd2h
    @user-ft4so6vd2h 년 전 +7

    1:13 : 자 ~ NTr에 대해서 알아보아요~

  • @user-gd5kk2fn9t
    @user-gd5kk2fn9t 5 개월 전

    향후 1000년 거뜬히 쓸수 있나요?

  • @user-fo5eb5bj9l
    @user-fo5eb5bj9l 년 전 +5

    와 저게 어떻게 가능한거지?ㄷㄷ

  • @modernandantique2861

    10년 전 어릴 때 7호선 연장 공사한다고 길주로 전체가 시끌시끌했던 기억이 나네요
    지금은 부평구청에서 더 나아가서 공항철도랑 만날 예정인 7호선이 흑자를 내며 저도 아주 편리하게 이용하고 있습니다

    • @count_ing_star
      @count_ing_star 년 전 +4

      그때 ㄹㅇ 이마트 현백 사거리 개판이었는데

    • @modernandantique2861
      @modernandantique2861 년 전 +4

      @@count_ing_star 부천시청역이죠 ㅋㅋ

    • @misabi2
      @misabi2 년 전 +4

      ㄹㅇ 부천종합운동장부터 상동역까지 길 ㅈㄴ개판이였지ㅋㅋㅋㅋ

    • @s.r2889
      @s.r2889 년 전 +3

      아 그때 존나 츄억이네 ㅋㅋ 개통되고나서 1호선 타러 멀리 안가도 되서 엄청 편해짐 ㅎㅎ

    • @Superpremium_parkway
      @Superpremium_parkway 개월 전

      7호선 연장전에는 1호선 사람 얼마나많았었는지 상상이 안가네요

  • @user-rk2js1zl7f
    @user-rk2js1zl7f 5 개월 전

    전철 건설이 그냥 땅파고 공사하는 줄 알았는데
    오래 걸릴만 하네요. 0.1%의 방심은 대형 인명피해로
    이어지고 천문학적 돈이 들어가고 생각보다 공사현장에
    위험이 엄청 많네요. 개통 늦다고 징징거리지 않아야겠어요

  • @user-pr5lu4fv8x
    @user-pr5lu4fv8x 9 개월 전

    똑똑하군

  • @user-xe9dj4ij8c
    @user-xe9dj4ij8c 6 개월 전

    이게 바로 시민들 교육이지

  • @skylaker7154
    @skylaker7154 년 전 +3

    요런거 재밌네. 유튜브 아니면 이런거 볼일이 있었을까?

  • @usersulyeog2
    @usersulyeog2 2 년 전 +7

    16:14 서울 5호선도 있는데

  • @TV-fb5uc
    @TV-fb5uc 년 전 +1

    저게 서울사투린가요? 신기하네요

  • @user-jk9zd9ig1s
    @user-jk9zd9ig1s 년 전 +6

    우리나라 최초 지하철1974년
    영국 최초의 지하철1863년
    111년 차이 ㅎㄷㄷ
    영국 최초지하철이 조선25대 철종 때였으니
    산업혁명으로 차이가 어마어마 했던게 느껴집니다
    하지만 엄청난 속도로 우리나라가 경제력을 키워왔으니 조상님들의 노력의 박수를보냅니다

    • @deamamdfgh
      @deamamdfgh 10 개월 전 +2

      철종이랑 하니까 확 와닿네…

    • @Superpremium_parkway
      @Superpremium_parkway 10 개월 전 +1

      철도를 최초로 만든 영국의 철도기술은 세계 최고여야 하는데 왜 그렇지 않은걸까요?

    • @betelgeuse5834
      @betelgeuse5834 9 개월 전

      @@Superpremium_parkway 최초로 만들었다고해도 그 기술을 모방하고 발전시켜서 최고가 되는것은 다른 나라일 수 있는거죠

  • @YeeYumin
    @YeeYumin 2 년 전 +138

    NTR 공법이면 금태양 분들이 작업하시는 건가...

  • @user-uj9vm3vz4l
    @user-uj9vm3vz4l 2 년 전 +20

    저런 곳에서 가슐저로 일하려면 자격증은 뭐가 필요하고 방법이 뭘가 대단하다

    • @Knesion
      @Knesion 2 년 전 +11

      현장직은 화약취급기능사
      관리직은 4년제 전공과 + 토목기사 건설안전기사 정도 있으면 될 거 같네요

    • @woong4619
      @woong4619 2 년 전 +1

      대단한 분들이죠

    • @CUT-CAT
      @CUT-CAT 년 전 +10

      현업 종사자입니다.
      토목과 나오셔서 지하철 현장 가시면 됩니다 기본적으로
      토목기사 안전관리기사 따시고
      토목시공 관리자로 입사합니다.
      대부분 토목현장이 그렇지만
      지하철이 특히 좀 빡센 현장입니다
      공사팀 안전팀 품질팀 관리팀 공무팀 측량팀 그다음 감리단 까지 운영되며 지하철 현장 한 3년차면 대충 어떻게 굴러가는줄 아실겁니다.
      공법으로는
      Natm 공법 Tbm 공법 주를 이룹니다
      발파 버럭처리 기계굴착 천공
      보수공정 (강관삽입 )
      락볼트 이렇게 하루에 1~4m 씩 굴착합니다

    • @koguma_fries
      @koguma_fries 년 전

      @지잡대는 장 애인 닉네임 혹시 본인 얘기?

    • @yougintwins
      @yougintwins 년 전

      이런곳 자격증, 전공 마쳐도 취업하기 힘듦니다
      다 가족끼리 친인척, 학연, 지연, 혈연으로
      대물림하면서 쉬쉬하고 자리 채웁니다
      쉽지않아요

  • @dash3179
    @dash3179 년 전 +2

    암반지형은 발파하는게 빠르고.... 1300mm강관에 기어들어가서 발파하던거 생각나네 ㅋㅋ

  • @kongintent3272
    @kongintent3272 년 전

    IHI그룹계열 장비 이네요
    일본3대 중공업 회사

  • @user-eg7rb6em3l

    스크 린도어 💰💷💷🚧🚧🚧🚧🚧🚧⚓🚦🚥🚨

  • @user-zf3hq1jv1w
    @user-zf3hq1jv1w 2 년 전 +4

    저도 ntr 공법이 좋습니다

  • @ky4286
    @ky4286 2 년 전

    9호선 고속터미널이랑 똑같네여ㅎ

  • @Sso2story
    @Sso2story 년 전

    제목을 보고 지나갈수가 없따

  • @sakimasa9296
    @sakimasa9296 2 년 전 +73

    아 NTR만 아니였으면 집중해서 볼 수 있는데 ㅋㅋㅋㅋ

    • @ture0618
      @ture0618 년 전 +13

      ??? 천안의 한 ㄱㄱ공장 ㅋㅋㅋ

    • @koguma_fries
      @koguma_fries 년 전 +4

      @@ture0618 2:12 ㅋㅋㅋㅋㅋㅋㅋㅋㅋ

    • @user-pd7in4gd2i
      @user-pd7in4gd2i 년 전

    • @69sex69
      @69sex69 년 전 +1

      ㅋㅋㅋㅋㅋㅋㅋㅋㅋ나만그런게 아니군

    • @69sex69
      @69sex69 년 전

      @@ture0618 ㅋㅋㅋㅋㅋ

  • @user-xt8ip4ur9z
    @user-xt8ip4ur9z 년 전 +1

    이런거보면 너무 신기해

  • @user-xv5rr3ow5u

    tbm.....4땅굴때 처음보고
    충격먹었는데 요즘은 일상인가보네...
    그땐 독일제라들었는데
    지금은일본거네....

  • @Narasizii
    @Narasizii 2 년 전 +3

    저 동네 살았었는데.. 폭약진동이 느껴져서 스트레스 받았지만,, 역세권살아서 서울가기 편합니다..ㅋ

  • @user-rq1zo8dm4q
    @user-rq1zo8dm4q 년 전 +1

    👏👏👏

  • @user-zj5mb8ni3l

    자본주의 정신이있었으니 이만큼 발전됐지요 저런분들이 있었으니 편해젔고요. 근데 그걸모르고 🐶소리하는인간들이있으니

  • @user-sz6kk1pc5r

    유럽에서 최초 개발 ㅎ

  • @hodomi6642
    @hodomi6642 2 년 전 +48

    역시 NTR이 최고야

    • @hazimagongbu
      @hazimagongbu 2 년 전

      꺄흥❤️

    • @user-ls3uz4og8m
      @user-ls3uz4og8m 2 년 전 +1

      ㅁㅊㅋㅋㅋㅋ

    • @cba7215
      @cba7215 10 개월 전

      이렇게 굵은 기둥이 들어오면..더이상 폭약으로는 만족할 수 없는 지반이 되어버렷

    • @user-rh4mv3jv6o
      @user-rh4mv3jv6o 3 개월 전

      매끈한 터널에 크고 우람한 열차 ㅗㅜㅑ

  • @pepe-gt2py
    @pepe-gt2py 2 년 전 +10

    남의 지하철을 뻇는건가

  • @12il12
    @12il12 2 년 전

    안전기사때 공부했던거네ㄷㄷ

  • @user-wb7pv4cl4o

    더빨리 뚫어라 일해라

  • @user-ye8vl4pt2q
    @user-ye8vl4pt2q 9 개월 전

    1위는거제

  • @horieyui1976
    @horieyui1976 년 전 +1

    지하철 어떻게 뚫을까? 잘 뚫습니다.

  • @donlee9660
    @donlee9660 년 전 +1

    Back music, 시끄럽다. 현장소리듣기에 매우 방해된다.

  • @gsp_gamsung
    @gsp_gamsung 2 년 전 +60

    어떻게 공법 이름이 NTR

  • @user-lz4zk8fj5u

    지금 12년후인데 어떻게 더 발전햇을까? 참으로 인간이란게 대단하네!!만물의 영장 인간!! 난 사람이 구멍을 내는줄알았더니 기계가 다히네 ㅋㅋ

  • @FxxkChina
    @FxxkChina 2 년 전 +1

    산업 역군!

  • @lovepang7828
    @lovepang7828 2 년 전

    두더지를 백만마리 사육해서 넣어 놓으면...

  • @jy42745
    @jy42745 년 전 +1

    땅이 NTR 당하고잇엉.....

  • @boglaejo
    @boglaejo 년 전

    10년전 것도 의미는 있는데 한국에서 10년전이라면, 휴
    말미에 2022에 감상을 조금 첨부해두면 좋지 않을까 싶습니다.

  • @user-pg4el2cp1f
    @user-pg4el2cp1f 년 전 +1

    쉘드 굴착기 일본이 만드네
    기술이 좋네
    우리나라 못만드나

  • @ARoGim
    @ARoGim 년 전 +1

    아니 이제 EBS도 썸네일을 이런식으로 쓰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에효 ...

  • @sope7199
    @sope7199 년 전 +4

    한국에서 NTR을 할 땐 대부분 일본기계를 쓴다라................... 좋은데?

  • @365rental
    @365rental 년 전 +1

    쉴드공법으로 정은이 지하벙커까지 강제 지하철깔아버리자ㅋㅋ

  • @kws4704
    @kws4704 년 전 +5

    땅이 안무너진다는건 어케 알고 저런 공사를 하는걸까요? 참 신기

    • @antonk4773
      @antonk4773 년 전 +1

      당연히 공사 전 지반조사 다 하고 하는거죠... 기본입니다

    • @cba7215
      @cba7215 10 개월 전

      무너질거같으면 ntr로 설설하고 돌이면 걍 폭파하고

  • @Jasonmraz643
    @Jasonmraz643 년 전

    이게 10년전인데 지금은 얼마나 더 지어었을까...
    결국 지진 한번 나면 와그리 무너지겠네요
    서울에 지하철 그만만들고 전철만 타도 부산가고 광주갈수 있게 만들어주는게 더 나을거 같은데

    • @user-cz3ml9pr5v
      @user-cz3ml9pr5v 년 전 +2

      Ktx가 있는데 뭔 전철로 부산을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Superpremium_parkway
      @Superpremium_parkway 12 일 전

      전철 타고 부산 광주가면 엉덩이 다리 아파 뒤집니다

  • @ffez5580
    @ffez5580 2 년 전

    작살나네

  • @son_sonny
    @son_sonny 2 년 전

    이게 수인분당?

    • @user-gw3uk9up9w
      @user-gw3uk9up9w 2 년 전 +1

      수인선이랑 분당선이 합쳐져서 수인분당선이 된거에요 수인선이랑 분당선이랑 겹치는 구간이 있어서 합쳐진게 수인분당선이라고 들었어요

  • @saika5381
    @saika5381 년 전 +2

    ntr...? 강관...? 흠...

  • @user-dt3rd1ci3r
    @user-dt3rd1ci3r 2 년 전 +8

    지하철공사시 1미터 파는데 최소 5천만원에서 1억정도 듭니다.

    • @user-uf7bz7vo7d
      @user-uf7bz7vo7d 2 년 전

      1미터요?!! 30센치 아니었나요~?

    • @user-id3gw4uy9p
      @user-id3gw4uy9p 년 전

      하남선(수도권 전철 5호선 상일동-하남검단산 구간 및 고덕차량기지 하남검단산 방향 삼각선, 싸그리 지하)이 약 7km에 9900억 썼으니까 지하중전철의 경우 1m에 1억이고, 지하경전철이 지하중전철 공사비의 거의 반정도 하니 1m에 5000만원도 맞는 말입니다.

  • @jhcfs
    @jhcfs 년 전

    03:06 연구실 컴퓨터 실화냐 -ㅅ-.. 교환 좀 해줘라.. CRT에 5.25인치 플로피...

  • @Youhhh
    @Youhhh 년 전

    강간공법 최고👍

  • @user-qd3qs8vw5n
    @user-qd3qs8vw5n 2 년 전 +2

    성수랑 청담이랑 연결된게 어딨음?

  • @user-os2pl9el1t
    @user-os2pl9el1t 2 년 전 +2

    이미 완공됬게군 지금 2022년 2월27일

  • @user-go6vc1ln9s
    @user-go6vc1ln9s 2 년 전

    산악국가라 땅굴은 잘 파네

  • @Rapido-tz6bn
    @Rapido-tz6bn 년 전

    지하철이나 철도나 나랏돈 들어가지 지돈 들어가냐?
    쓸데없이 만든 공주역 같은거.
    공사판 벌여 돈 좀 먹을라고 그러는디...

  • @user-ut3gv5bb9x
    @user-ut3gv5bb9x 2 년 전 +1

    지하철 지하도로. 우크라이나 러시아 지금 전쟁 에서 미사일 방어 전쟁 대피 지하공간 우크라이나 국민 만이 살렸다

  • @leeswlike
    @leeswlike 8 개월 전

    수원 의정부는 해저터널아니여도 1호선으로만 갈수있는거린데 나레이션 정보전달이 이상하네?ㅋㅋㅋㅋ

  • @user-do2cf2wq3s
    @user-do2cf2wq3s 2 년 전 +17

    쉴드기계 만드는 일본
    대단하다

  • @ozkpop
    @ozkpop 2 년 전 +4

    Ntr이 저런의미도 있구나

  • @ppp7080
    @ppp7080 년 전 +3

    왜 코마츠의 기술력으로 지은거라고 말을 못하고 '삐'처리를 하지?? 남의 나라 좋은 기술 빨리 배워서 우리가 더 잘 짓고 더 성장하면 되는거지 이름을 왜 숨기는거임...

  • @user-fs8yl6ii4y
    @user-fs8yl6ii4y 2 년 전 +1

    음악뺴라

  • @user-pl7ku1se6v
    @user-pl7ku1se6v 2 년 전

    0:43 이만희??

  • @Peeenguiin
    @Peeenguiin 2 년 전 +21

    Ntr공법으로 구멍을 뚫는구나

    • @kodarimuzorimu
      @kodarimuzorimu 2 년 전 +1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user-wn3co3ql3t
    @user-wn3co3ql3t 2 년 전 +4

    지하철을 공사할때 기왕이면 우측통행 방식으로 변형하고 로폭도 대륙식으로 광폭으로 했어야 했는데 언젠가는 또다시 재투자해야 할것인데 그때에는 너무많은 투자비용 때문에 국가경제에 막대한 손실과 교통 혼란상태가 될것이다

    • @user-wn3co3ql3t
      @user-wn3co3ql3t 2 년 전

      @@user-fy6zl4dr2k 선생 께서는 많은 관심이 있어심 고맙고 감사 합니다 저는 칠십대로 85년경 교통정책 변화(버스 중앙 차로제 환승제 비보호 뉴턴등)를 주장 했고 93년5월부터 적용하는 변화를 주장한 사람입니다 부족했다면 해안을 주세요

    • @user-gt4zy7jy1g
      @user-gt4zy7jy1g 2 년 전

      모바일로 장문 쓰는거라 말이 짧은점 양해 바래요.
      우리나라는 법률에 따라 일반철도(KTX. 무궁화. 1호선 천안.양평 가는 전철)은 좌측통행이고
      서울.부산등 지하철은 도시철도법에 따라 우측통행임.
      따라서 지하철은 이미 우측통행임.
      그리고 지하철과 시베리아 철도 연결할일 없음.
      따라서 지하철을 표준궤가 아닌 광궤로 할 필요 없음.
      장거리용 광궤열차를 지하철에 투입하자는건 고속버스를 시내버스 노선에 쓰자는 말임.
      일반철도 화물열차, 여객 장거리 횡단열차를 시베리아철도에 연결하여 유럽으로 보내는거 이야기 하나본데 언제될지 모르는데 100여년 넘게 그거 하나 바라보고 광궤로 할 필요 없음.
      지하 경전철 건설비 1Km당 700~800억원, 표준궤 서울 지하철같은 차량의 지하철은 1Km당 1,100억원으로 비싸지는데 광궤 지하철이면 1Km당 공사비 더 비싸겠죠?
      굳이 더 건설비 비싼 지하철 건설할 필요 없음
      일반철도 광궤로 하고 광역전철 표준궤로 하면 아산, 양평, 여주, 동두천의 경우 일반열차는 광궤 광역전철은 표준궤일테니 전철이 갈수 없음.
      예를 들어 부산역에 예비열차 1편성 있다 치면 다 표준궤이면 1편성으로 경부선, 경전선, 동해선 열차 고장나도 어느 노선이든 땜빵 뛰러 갈수 있음.
      만약 일반철도 광궤, 일제강점기.산업개발시대 만든 기존 철도 표준궤이면 예비열차를 광궤열차 따로 준비하고 표준궤 열차 따로 준비 해야 함
      정비할때도 광궤용, 표준궤용 시설, 부품 따로 준비해야 함
      정비 인력이 1가지 기술로 열차 정비하는게 아니라 광궤용 기술, 표준궤용 기술 따로 익혀야 함
      우리나라가 광궤면 그간 수입했던 기관차, 객차 다 광궤용으로 수입해야 하는데 미국, 독일등은 표준궤라 열차 주문할때 광궤용 주문해야 하는데 그러면 비용이 더 비싸지고, 개발에도 오래 걸리고, 안써본거라 예기치 못한 고장이나 시행착오 수도없이 생김.
      열차는 수백명 승객 태우고 다니는거라 안정되고 검증된게 최고임
      수출할때도 우리가 광궤이면 표준궤 쓰는 나라에 우리나라에서 쓰는 광궤용 열차를 표준궤로 새로 개발해서 수출해야 하는데
      열차는 사용실적을 보고 고르는 경우가 많아 우리나라에서 안쓰는 표준궤용 열차는 수출에 매우 불리. 안팔릴 가능성 높음
      전세계적으로 표준궤 채택한 나라가 많기에 수출하기에는 표준궤가 유리함.
      광궤는 러시아등 극히 일부임
      고속철도 도입할때 독일, 프랑스, 쪽국 다 표준궤 열차인데 우리나라 광궤이면 이 열차들 광궤로 새로 개발해 달라 해야 함.
      윗 문장과 동일 문제.
      역시 우리나라가 광궤용 KTX 개발해도 수출을 못하니 열차 1편성당 개발비 크고, 공장.직원들 활용도 떨어지고, 경제효과 떨어지고.
      우리나라는 국토가 좁아 표준궤로 충분함.
      중국은 표준궤라 유럽으로 화물 보내려면 중국 통해서 보내도 됨.
      다만, 중국도 물동량 많으면 선로 사용을 거의 못할수 있다는게 단점
      요즘 궤간 자동 변형 대차 개발중이라 기술적으로 극복 가능하리라 봄.
      정 안되면 국경에서 화물 다른 열차로 갈아 싣지 뭐.
      사람은 내렸다가 타고.
      아니면 통일될때 광궤 전용 선로 새로 건설하여 나선.함흥.원산.강릉.울진.부산 이 노선에 화물열차 보내고 여객열차 운행하면 됨.
      광궤, 표준궤 섞이면 불편하지만 극소수만 광궤전용 선로 만들면 혼란과 불편함이 적을듯.
      광궤쓰면 시베리아 지나도 독일. 프랑스 가려면 그 동네는 표준궤라 우리가 광궤이면 또 호환 불가.
      님 주장대로 하면 우리나라 광궤-러시가 광궤-독일 표준궤라 안맞음.
      대한제국시절 표준궤 채택하고 일제강점기 수인선 빼고 다 표준궤로 철도 건설됨.
      30여년전에 다수가 철도가 일제강점기때 만든거고 중앙선은 새 철도 만든지 몇년 안되고 경주는 몇달전 대체철도 노선 이설되고 의성-안동은 아직도 일제강점기 노선임.
      광복하자마자 대체철도 짜잔 하고 만든게 아님
      광궤쓰자고 하면 새로 건설된 노선엔 광궤이고 기존 철도는 표준궤이면 혼란 심함. 열차 활용도 떨어짐. 원주처럼 역 이설시 광궤열차는 새원주역. 표준궤 열차를 구원주역으로 배차간격 1시간이면 광궤역 2시간. 표준궤역 2시간 배차간격 벌어짐. 안동까지 광궤철도 개통하면 이후에는 승객들이 환승해야 함.
      여러모로 엄청 불편하고 비효율적이고 자원 활용도 떨어지고 수출에도 불리한 광궤 선택할 필요 없었음....
      어때요?
      님이 주장한 [ 너무많은 투자비용 때문에 국가경제에 막대한 손실과 교통 혼란상태 ]가
      우리나라 광궤일때 심할까요? 표준궤일때 심할까요?
      관련 지식과 상식을 더 익히고~
      생각을 좀 더 깊이 하고 나서 주장하는게 남들을 설득할수 있겠네요.
      이대로 잘 모르거나 얕은 생각으로 주장하면 그저 개인의 현실성 없는 주장일뿐이죠.

  • @abcd99999f
    @abcd99999f 2 년 전 +6

    내가아는 NTR은 그건데

  • @qkdhekdh4290
    @qkdhekdh4290 2 년 전 +2

    NTR?? 츄릅…

    • @user-uf7bz7vo7d
      @user-uf7bz7vo7d 2 년 전

      그게 뭔데요??

    • @user-zd4qy5zl7i
      @user-zd4qy5zl7i 2 년 전

      @@user-uf7bz7vo7d 야동 품번

    • @user-uf7bz7vo7d
      @user-uf7bz7vo7d 2 년 전 +1

      @@user-zd4qy5zl7i 와… 품번이 그렇게 나오는것도 모르겠지만
      저걸 보면서 그거를 생각한다니..ㅋㅋㅋㅋ
      NTR이라는 품번이 있나봐요???!!!ㅋㅋ

    • @user-zd4qy5zl7i
      @user-zd4qy5zl7i 2 년 전

      @@user-uf7bz7vo7d ㅋㅋㅋㅋ그러게요 ㅋㅋㅋ전 본 적 있어요 NTR-뭐뭐뭐 그런 거,,ㅋㅋㅋ

    • @user13486
      @user13486 2 년 전

      @@user-zd4qy5zl7i 품번이 아니라 장르명임

  • @user-dy2xm1zd2i

    황토방마들기

  • @user-bd7ej1yk7s
    @user-bd7ej1yk7s 2 년 전

    인구가늘지 안는한국은지금이최고종점으로더이상개발은 유지보수에경제에 도뭄안되
    서울이남은철도는보강하고지하도로나신고속도로는그만합시다ㆍ하늘길
    오는세상에 더복잡하고위험지역만
    보강하자ㆍ

  • @user-hr8dz3gq3g

    6:13 ?????? 측정을 이렇게 한다고??

    • @yeowoowanabi
      @yeowoowanabi 년 전

      그래야 기준치보다 낮게 나올 수 있으니까여
      저거 진짜 심각함 ㅡㅡ 저 측정수치보다 더 심한데 개가라로 측정해서 기준치 안넘게 해서 회피함

    • @user-hr8dz3gq3g
      @user-hr8dz3gq3g 년 전

      @@yeowoowanabi ㄹㅇㅋㅋ 블라스트메이트...

  • @ryu7006
    @ryu7006 11 개월 전 +2

    자화자찬영상.. 교육방송이 냉정하고 공정하게 영상만들어야 하지 않나요? 일본기술은 쏙빼고 얘기하네..TBM방식의 근본이 일본인데...
    좋은공구 사서 했다고 자신을 자랑할수 있나요?
    진짜 쪽팔리네요.

  • @user-rt6jv5zb8k

    이놈 저놈 해도 일본 기술이 있으니 협력하지 않으면 안 되는구나

  • @par-hv7lj
    @par-hv7lj 2 년 전 +2

    ntr? 내가또 그쪽으론 빠삭하지

  • @universal_pds1983
    @universal_pds1983 2 년 전

    지진나면 망 ㄷ ㄷ ㄷ

  • @user-hq8my8cn8b
    @user-hq8my8cn8b 년 전 +3

    연약한 지반씨를 ntr해서 뚫어버린다라…

  • @user-ni3sf4nr4q
    @user-ni3sf4nr4q 2 년 전 +1

    실력이라서좋아잘못하면저승길가는길조심들하세요

  • @MyKimjae
    @MyKimjae 년 전

    지하철 없으면 서울은 마비다

  • @krangpq
    @krangpq 년 전

    NTR공법 듣고 뜨끔했으면 개추

  • @user-sd3id8xi7x
    @user-sd3id8xi7x 2 년 전

    NTR 공법 ㅗㅜㅑ....

  • @user-zb2so1oq7y
    @user-zb2so1oq7y 년 전 +1

    이런거보면 연예인 ㅅㅋ들 최저시급으로 바궈야돼

  • @user-cq4vl7wr2x

    그래서 보령해저터널에서 물이샌다지요??

  • @user-fw2po7ih3x
    @user-fw2po7ih3x 2 년 전 +1

    어떻게뚫킨 두더디가 뚫지 ㅋㅋㅋ

  • @to_shine_brightly
    @to_shine_brightly 2 년 전 +3

    ntrㅋㅋㅋ

  • @KoreanFarM-bj9cx

    싱크홀 주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