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과 갤럭시 성능 차이의 이유는?

공유
소스 코드
  • 게시일 2024. 04. 27.
  • 애플은 뭔 짓을 했길래 삼성과 반도체 기술격차가 이렇게 난걸까요?
    갤럭시S22 기준으로 AP 칩 격차는 무려 4년에 달합니다.
    과거에는 기술의 삼성이었는데, 대체 무슨 일이 있었던 걸까요?
    영상으로 확인하시죠!
    - 채널에 가입하여 혜택을 누려보세요.
    / @softdragon
    - 내용 출처:
    1. 김도현, “삼성전자, 반도체 패키징, 일 의존도 높아… 정부 지원 시급”, 디지털데일리, 2022
    2. 최태우, “삼성전자 파운드리, 구글 차세대 스마트폰 ‘픽셀7’ AP 생산 수주…내달 양산 돌입”, The Public, 2022
    3. 윤건일, “애플 아이폰7에 `팬아웃(FoWLP)` 첫 적용…PCB 업계 강타”, 전자신문, 2016
    4. Yongjin Park et al, “Analysis on Distortion of Fan-Out Panel Level Packages (FOPLP)”, ECTC, 2021 (10.1109/ECTC32696.2021.00026)
    5. Jacinta Aman Lim et al, “600mm Fan-Out Panel Level Packaging (FOPLP) As A Scale Up Alternative to 300mm Fan-Out Wafer Level Packaging (FOWLP) with 6-Sided Die Protection”, ECTC, 2021 (10.1109/ECTC32696.2021.00174)
    6. Lijun Chen et al, “2020 21st International Conference on Electronic Packaging Technology (ICEPT) Development of 500mm×500mm Fan out panel level packaging for heterogeneous chip integration”, ICEPT, 2020
    7. 박상용, “구글 반도체 독립선언… 스마트폰 칩 자체생산”, 한국경제, 2021
    8. 박진우, “구글-삼성, 애플-TSMC 동맹 맞서 통합칩 함께 만들고 생산까지”, 조선비즈, 2021
    9. 이재구, “삼성vs애플vs퀄컴… 스마트폰칩 대결 승자는?”, 전자신문, 2015
    10. 설희승 외3, “대면적 패널 패키징의 휨 해석”, J. Korean Soc. Manf. Technol. Eng., 2019 (DOI : 10.7735/ksmte.2019.28.4.203)
    11. 강일용, “IE 제국을 무너뜨리고 크롬 제국을 세우다, 순다르 피차이”, iT동아, 2017
    - BGM:
    1. The Chance by Roman P
    2. Moments by Roman P
    3. Time to Go by Roman P
    4. Tenebrosity by Johnny Yates
    - Chapter
    0:00 애플과 구글의 공통점
    0:45 애플동맹vs구글동맹
    2:04 애플이 뛰어난 이유
    3:25 패키지란 무엇인가
    5:02 FOWLP와 FOPLP
    6:15 삼성의 강점
    7:11 FOPLP의 문제점
    8:49 중국이 뒤쫓는다
    9:28 제국의 몰락
    10:30 마무리
    #반도체 #애플 #아이폰
  • 과학기술

댓글 • 2.1K

  • @asd236678able
    @asd236678able 년 전 +1723

    그런데 보통 제국은 2위의 제국이 아니라 전혀모르는 상대에게 무너지더라구요. 노키아는 블랙베리가 아니라 애플에 무너졌고. 스파르타는 아테네가 아니라 마케도니아에게 무너졌죠. 유튜브에 가장 큰 경쟁자는 페북이 아니라 틱톡인것도.

    • @user-wt2fx3fk4q
      @user-wt2fx3fk4q 년 전

      틱톡은 순수 중국내수인구에 치중해서 많아보이는거지 중국사용자 제외하면 페북에 경쟁할수가 없음

    • @kangmyungjae
      @kangmyungjae 년 전 +275

      좋은 인사이트네여

    • @zs7974
      @zs7974 년 전 +77

      이거 ㅇㅈ..
      보면서 똑같은 생각 들었음..

    • @user-om7qn9gp8t
      @user-om7qn9gp8t 년 전 +184

      Wls같은 소리 하나 하면 스파르타는 테베에 무너짐 ㅋㅋ

    • @never.com701
      @never.com701 년 전 +6

      전기차는요?

  • @smlee0830
    @smlee0830 년 전 +45

    삼성페이

    • @user-ii2wq1ih4r
      @user-ii2wq1ih4r 년 전 +5

      10년 갤럭시 쓰다가 아이폰 넘어갔는데 삼성페이는 참을만 한데 오히려 뒤로가기 버튼이 없는거 같이 소소한게 불편해요. ui는 삼성이 좋습니다.

    • @poiuy6655
      @poiuy6655 년 전 +1

      @@user-ii2wq1ih4r 이거 ㄹㅇ ㅋㅋㅋ
      갤노트 20에서 아이폰13프맥으로 넘오왔는데
      뒤로가기버튼이나 이런 사소한거에서 개불편함 아무리 적응해도 편한건아님
      덜 불편해질뿐 그리거 무게.... 액정크기는 똑같은데 체감상 무게는 2.5배는 더 무거움

    • @xxxLuglioxxx
      @xxxLuglioxxx 년 전 +1

      @@ddammm8848 맞음 난 스마트폰을 아이폰4부터 현재 13까지 모든기기를 애플만 써서 익숙함이 편한거 . 나같은놈은 갤럭시 어려워서 사용할줄도 모름 ㅋㅋㅋ 편하다는 말은 결국 자기한테 익숙한거

  • @jitae4
    @jitae4 년 전 +10

    팬인 팬아웃 기술은 이미 널리 쓰여 있는 기술입니다. 설계에 따라 필요한 패키징을 선택하고 만드는 것이지 해당 패키징 차이로 AP의 성능의 차이는 만들어지지 않습니다.
    패키징의 궁극적 목표는 IO카운트를 만족하면서 경박단소 , 즉 가볍고 얇고 작게 만드는게 최종 추구 방향입니다.

  • @user-pu5yy6pu9v
    @user-pu5yy6pu9v 년 전 +423

    잘 모르는 사람들이 성능좋아봤자 게임할때만 좋은거 아니냐 이러는데 성능은 폰의 거의 모든 요소에 영향을 미칩니다 예를 들자면 아이폰은 카메라찍는걸 누르면 바로 찍혀서 출력되므로 연속으로 찍어서 그중 좋은 결과물을 고를 수 있는데 갤럭시는 눌러도 성능땜에 이미지 처리시간이 길어져서 연속으로 누르기힘들다거나 배터리의 물리적인 용량은 갤럭시가 더 높은데도 아이폰은 칩셋성능으로 배터리까지 효율을 끌어올려서 오히려 더 오래가죠 이밖에도 갤럭시사용할때 아이폰에 비해 사용자경험적 측면에서 많이 답답한 느낌도 자주 듭니다 아이폰은 칩셋 덕에 작업전환이 부드럽지만 갤럭시는 그렇지 않기 때문이겠죠 애플을 따라잡으려고 하기는 커녕 달사진 조작,벤치마크 테스트 조작, gos성능 제한 등으로 소비자들의 신뢰를 깎아먹고 점점 반감을 일으키는건 삼성 스스로 자초하고 있습니다

    • @copen938
      @copen938 년 전 +56

      @@jaywangjoo4930 진짜에요. 지금 아이폰12프로 까지 쓰고 갤럭시22플러스 왔는데...삼성페이 말곤 진짜..개짱남. 버벅거리고..ㅠ

    • @user-eq8pe3oq6q
      @user-eq8pe3oq6q 년 전 +37

      @@jaywangjoo4930 하지만 통화녹음이 너무 큼 ㅠㅠ 통화녹음때문에 울며 겨자먹기로 쓰는중 ㅠ

    • @user-xo3es4wl7r
      @user-xo3es4wl7r 년 전 +18

      @@jaywangjoo4930 저도 아이폰, 갤럭시 같이 쓰고 있는데 아이폰 쓰다 갤럭시 쓰면 체감이 확 납니다. 차이가 너무 큼

    • @user-bc4lg9ti7z
      @user-bc4lg9ti7z 년 전 +12

      난 캘럭8로 유튜 동영상 무한 보는데 전혀 이상없고만...액정 멍든거 빼곤...;;

    • @namukuksu
      @namukuksu 년 전 +26

      진짜 공감. 갤럭시는 쓰는데는 문제가 없을지는 몰라도 완성도가 있다고 말하긴 힘들음... 아이폰을 쓰고 써보면 역체감 오짐

  • @tomilee78
    @tomilee78 년 전 +145

    그것뿐이 아니라 안드로이드의 한계도 있죠. 네이티브 OS인것과 아닌 것은 큰 차이가 있어요.

    • @bspark28
      @bspark28 년 전 +2

      올쏘

    • @bf-1109
      @bf-1109 년 전 +28

      근데 안드로이드만의 장점도 분명히 있음
      윈도우처럼 게임모드를 자유롭게 적용할 수 있는점(아이폰은 보안땜에 절차가 복잡해서 이게 안됨), 아이폰보다 훨씬 다양한 게임종류(엡스토어에 안올라와 있는 게임이 꽤 많음) , 저사양 최적화(개 똥폰 기준으로 안드로이드가 더 구동환경 좋음)

    • @TheGreatDebunkers
      @TheGreatDebunkers 년 전

      👏 👏 👏

    • @denisrow3908
      @denisrow3908 년 전 +3

      안드가 그거 벗어날 수 있나요? 없어서 퓨시아인가 새로 만드는것 같던데..
      폰은 갤럭시 패드는 아이패드 쓰는데 부드러운 동작 넘사벽이긴하네요

    • @namukuksu
      @namukuksu 년 전 +3

      어느정도 맞기는 한데 안드로이드도 그냥 바라만 보는것은 아니었고 네이티브의 장점을 가져오기 위해 많은 개선이 있었죠. 사실 지금의 격차는 하드웨어 차이가 더 큰 원인이에요.

  • @user-jl9zg4ue4q
    @user-jl9zg4ue4q 년 전 +129

    마지막 한마디가 진짜 가슴에 와닿네요...혁신은 생존을 위한 필수적인 요소이다!

    • @peacemercy7276
      @peacemercy7276 년 전

      주 52시간 때문에 한국기업들의 연구역량이 심각하게 훼손되었습니다... 하아... 이게 중국공산당에게 기술패권을 내주기위한 더불어당의 속셈이었습니다...

    • @user-di9vh1xv5n
      @user-di9vh1xv5n 년 전 +6

      이건희 회장님이 그래셨죠. 자식마누라부모빼고 다 바꾸라고.

  • @user-gc1nx7kg4m
    @user-gc1nx7kg4m 년 전 +24

    64비트 코어 개발에서 애플과 다른회사들과의 차이가 딱 나옵니다.
    애플은 ARM과 같이 개발을 시작해서 기본적으로 몇년 전부터 AP뿐만 아니라 OS도 최적화를 시작합니다. 그러면 안드쪽 진영은 시작부터 2년 이상 뒤쳐서저 시작하는 겁니다. ARM레퍼런스가 64비트로 바뀌니 새로만드는 수준과 처음부터 64비트를 쓰기위해 코어개발단계부터 협력하는 회사는 같은 결과가 나올수 없죠. 어느순간 안드쪽 진영이 애플을 따라가지도 못한게 이런 이유가 쌓이면서 입니다.

    • @user-rg1xo9zc8k
      @user-rg1xo9zc8k 년 전

      한국도 중국 샤오미와 협력하여 세계를 지배하야 함니다. 한국 ♥중국 사랑해요~

    • @Alejandro_2415
      @Alejandro_2415 년 전 +1

      @@user-rg1xo9zc8k taiwan no.1

    • @evrije
      @evrije 년 전

      ㅇㅇ.. 지네가 설계해서 성능 손실날것도없음. 삼성은 구글로 전환하면서 또 ㅠ나구 ㅠ 칩설계도 어렵다보니

  • @user-nd4ku2ed7q
    @user-nd4ku2ed7q 년 전 +18

    단순 삼성과 TSMC 의 기술격차로 아이폰과 갤럭시의 성능차이가 나는거라면 삼성이 아닌 다른 AP 제조사들은 왜 애플 성능을 못낼까여? 퀼컵 스냅이 왜 바이오닉 성능을 못따라갈까여? 아이7이후에 지금 몇년이 흘렀는데 ㅎ
    이것저것 다 떠나서 애플이 ARM 기본설계 갖다버리고 자체설계 하고 AP 사이즈를 키운게 성능차이 급격히 벌어진 가장 큰 원인임.....근데 안드로이드는 이미 ARM을 기반으로 발전되고 최적화되서 그걸 버리고 갈아탄다는게 쉽지 않으니 다른 제조사들도 AP성능 안나오는걸 알면서도 쓸수밖에....
    자동차 엔진처럼 한번 만들면 수년 수십년 쓸수있는게 아니라 매년 새로 개발해야되니 제조사들은 중복투자도 쉽지않음

  • @onther6884
    @onther6884 년 전 +9

    순다르 피차이 아버지는 GE 출신에 공장을 경영했는데 어려운 가정형편은 잘못된 정보같네요. 인도에서는 저명한 공대에서 학사까지 전공했어요

  • @ADAMOTHER
    @ADAMOTHER 년 전 +95

    패키징기술의 차이는 스냅드래곤 ap에서도 간접적으로 확인된다. 전전세대인 tsmc파운더리의 sd865~870이 프레임유지력에서 삼성파운더리의 sd888과 SD gen1 을 압살하고 있기에 865+를 탑재한 갤럭시노트20 시리즈의 중고가 방어도 엄청나게 유지되고 있지. 애플도 삼성에게 ap파운더리 맡겼던 시절 아이폰 발열이 안좋았던 이후 떠났었고

    • @peacemercy7276
      @peacemercy7276 년 전 +1

      주 52시간 때문에 한국기업들의 연구역량이 심각하게 훼손되었습니다... 하아... 이게 중국공산당에게 기술패권을 내주기위한 더불어당의 속셈이었습니다...

    • @ADAMOTHER
      @ADAMOTHER 년 전 +6

      @IjIiytljlitl 좋은 말씀입니다만 나라를 위해 희생한 6.25참전용사에 대한 대우가 지금같은 상황에선 강한 애국심이 생기기 어렵지 않나 싶습니다. 독립운동하면 거지된다는 말도 돌 정도로 국가가 희생한 국민에게 취해야할 의무를 다하지 않고 기득권들이 해처먹기 바빴기에 전 상생관계 정도로 생각합니다. 법을 지키고, 국방의 의무를 하고, 세금 다 내면서 국가에서 제공하는 혜택을 누리면서 남보단 내 가족만이 최우선인 삶을 살고 있습니다. 국가, 특히 입법,사법,행정부가 스스로 자정하지 않는다면 전반적인 국민의 인식은 변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삼성을 맹목적으로 밀어줘야만 애국이 아닙니다. 삼성이 우리나라에서 정말 소중한 기업인건 맞습니다. 허나 휴대폰시장만 봐도 애플을 제외하곤 거의 독과점에 가까운 상황인데요. 그러다보니 스마트폰도 국내시장에선 막대한 수익만을 추구해서 해외처럼 가성비폰을 출시하는걸 줄여왔다가 샤오미같은 가성비폰의 반격 덕분에 a52s같은 가성비폰을 출시해줬지요. 근데 그것도 플래그쉽 덜 팔릴까봐 6/128 모델만 출시하고 타 국가들은 8/256 모델도 출시하는건 정 떨어지는 일이지요. 삼성을 맹신하는건 위험하고 잘한건 칭찬하되 잘못된부분은 적극적인 비판을 해야 합니다.

    • @user-ub2xw1rc1j
      @user-ub2xw1rc1j 년 전 +2

      뒷북 치기는 싫은데... 888이랑 gen1은 애초에 설계부터 잘못 되었다고 퀄컴에서 공식적으로 발표되었기 때문에 전세대 프로세서랑 비교대상이 아닐것 같은데요...?

    • @user-xu5tz4tr5r
      @user-xu5tz4tr5r 년 전

      대만의 가짜뉴스에 속지맙시다.. 삼성이 제조를 잘못해서 발열발생했다고 우기면서 tsmc에 제조맞겼는데 ㅋㅋ 똑같이 발열이 났음 지들이 설계잘못해놓구 삼성에 덤탱이 씌운거임

  • @alala4290
    @alala4290 년 전 +6

    결국에는 혁신의 대상일 될 것이냐 아니면 혁신의 주체가 될 것이냐가 생존의 문제를 가르는 기점이 되겠군요.

  • @SK_infosec
    @SK_infosec 년 전 +10

    마지막 말은 이건희 전 회장이 했던 말과 비슷하네요 "선두 사업은 끊임없이 추격받고 있고 부진한 사업은 시간이 없다 다시 한 번 바뀌어야 한다"

  • @JBH2192
    @JBH2192 년 전 +5

    픽셀롬 써보니 많이 버벅이지도 않고 완성도 괜찮던데 하드웨어가 가장 큰 문제네요. 텐서 잘되길 바랍니다
    그래도 애플이 너무 압도적이라..

  • @j29374
    @j29374 년 전 +9

    궁금한게 있어서 여쭤봅니다. 말씀해주신 패키징 기술에서의 문제점쪽으로 지목된 내용은 수율 및 경제성 그리고 휘어짐(폐기율?)에 관련된 것으로 보입니다. 그런데 , 앞단 설명에서 애플의 AP는 안드로이드의 AP성능을 압도하고 있고, 이는 제조기술의 문제 (TSMC와 삼성의 제조기술격차)에서 기인한 문제점이라는 느낌의 인트로로 느껴지지만, 실제 반도체의 성능과는 관련이 없는 문제라고 느껴집니다. 소개해주신 패키징 기술이 아이폰 AP의 성능을 결정하는 최대 요인인가요?

    • @Js0923
      @Js0923 년 전 +2

      일단 본문에서 말하는 요인에서도 성능에 차이가 나겠지만 근본적인 문제는 결국 설계에 따라서 많이 달라집니다.
      애플은 기본적으로 칩셋을 설계를 하고 생산은 외주를 맡기는데 이 외주를 맡는곳이 TSMC 인거구요
      기본적으로 애플은 어마어마한 판매량을 기반으로 엄청난 양을 외주에 맡기다 보니 최신 기술이 적용된 제품을 생산하더라도 생산 단가가 내려갑니다. 보통 이걸 "규모의 경제"라 말합니다.
      거기다 애플은 독자규격(IOS 생태계)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흔히 말하는 호환성이 굉장히 좋습니다.

    • @noooma5757
      @noooma5757 년 전 +2

      @@Js0923 삼성전자, 퀄컴 정도여도 충분히 규모의 경제를 실현할 물량이 나옵니다. 애시당초 도입할 수 있는 기술의 수준이나… 혹은 호환성 문제가 발목을 잡고 있다 보는 편이 합당하겠죠

    • @evrije
      @evrije 년 전

      칩설계가 짱이지

  • @FrankYang1000
    @FrankYang1000 년 전 +100

    반도체 입장에서만 얘기한 것 같은데 iOS와 Android OS에서 오는 보안과 관련된 리소스 사용 차이가 iOS가 상대적으로 더 빠르게 동작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Android OS는 기본적으로 core한 개를 보안에 사용해야 하고 iOS는 OS 태생적으로 보안이 고려되어 있어서 다른 앱간의 메모리 공유를 원칙적으로 막기 때문에 보안 core를 점유할 이유가 없어서 더 빠르게 동작합니다.

  • @jjjun
    @jjjun 년 전 +14

    s7 > g7+ > 아이폰12프로맥스 이렇게 총 7년? 써왔는데
    2년이 지나도 처음 삿을때랑 달라졌다는 느낌이 안든던 아이폰이 유일했어요. 다른건 느려지는게 눈에 보였는데 아이폰 너는..

  • @GaryPark
    @GaryPark 년 전 +5

    와 설명을 이렇게 쉽게 잘해주시는분음 처음이에요!!! 감사합니다

  • @user-jz4hk1nz5j
    @user-jz4hk1nz5j 년 전 +348

    지난 5년… 분명 삼성은 애플과 비슷한 영업이익과 비슷한 수준의 프리미엄 스마트폰 점유를 하던 회사였는데 누가 이렇게 빠른 격차가 날 것이라고 예상했을까요. 삼성의 메모리 사업부가 멱살잡고 버텨주지 못했다면 삼성은 제2의 노키아이지 않았을까요?

    • @user-om4mg7mh3r
      @user-om4mg7mh3r 년 전 +88

      이미 제2의 노키아인뎁쇼? 애플이랑 시가총액 10배차이 ㅋㅋㅋ 도요타한테도 따라잡히기 직전임
      한 8월쯤에 도요타한테 역전당하고 10월쯤 되면 3만전자 ㄱㅈㅇ~

    • @user-om4mg7mh3r
      @user-om4mg7mh3r 년 전 +92

      @춘 식 개소리 ㄴㄴ 원래부터 쳐발리고 있던건데 ㅋㅋ 아직도 스위스, 대만법인으로 일본산 소재 맘껏 수입하는 중임.
      일본이 자비를 보여 줬다 이말음

    • @mins0519
      @mins0519 년 전 +72

      @춘 식 개소리야ㅋㅋㅋㅋㅋㅋ 참고로 본인 S2부터 지금은 S10 3년째 쓰는 삼성 골수팬인데 소프트웨어 격차 벌어진지 꽤 됐음.

    • @user-wg2vq8sx1q
      @user-wg2vq8sx1q 년 전 +18

      애플은 디자인 회사고 삼성은 제조업 회사 차이

    • @user-pv2yd3on9j
      @user-pv2yd3on9j 년 전 +42

      애초에 os에서부터 차이가 크죠
      안드로이드 os가 프리미엄엔 라인에 적합하지 않으니..

  • @fhrhjghh914
    @fhrhjghh914 년 전 +3

    레거시 차이가 젤크죠
    정해진틀에서 만들어야만 하는건
    범용성은 좋더라도 아무래도 성능은 떨어질 수 밖에 없어서

  • @umk577
    @umk577 년 전 +3

    전자기기 좋아해서 폰에 노트북에 태블릿에 워치까지 쓰는 사람으로 뭐가 더 좋다고 확확 넘어가기 힘들죠 아이폰이 좋다고 넘어가면 노트북 태블릿 워치 다 바꿔야하는 상황이 발생....

  • @365fall
    @365fall 년 전 +14

    S20+ 쓰면서 어떻게할지 고민중인데 사실 뽑기운이 좋은건지 난아직도 지금폰 쓰는데 불편함이나 버벅임 문제점 한개도없다... 물론 예전에 아이폰 썼을때보단 영상찍거나 뭐 여러가지로 부드러운정도는 아이폰이 좋긴한데...
    삼성아 다 필요없어 지금 나쁘지않아 몇배 뒤쳐지면 어때 삼성페이 하나로만도 사줄사람 많은데... 그저... 제발
    이쁘게만 만들어줘 진짜 뭐 무식하게 큰 탱크느낌나게만 하지말고 막 그 이쁜 디자인에 이쁜 색깔만 부탁해...ㅠㅠ
    아이폰 고민하는것도 아이폰이 이뻐서 사고싶은거다 나도ㅠㅠ

    • @kiky_witch
      @kiky_witch 년 전

      그것보단 삼성충성고객들은 호환성때문에 사는 거였는데 그 호환성을 포기하더라도 애플의 성능이 월등히 뛰어나고 유지력이 좋고 생태계 조성이 잘되어있습니다. 저는 아직까진 모든 제품을 삼성으로 사용하지만 좀 많이 흔들립니다.

    • @365fall
      @365fall 년 전 +1

      @@kiky_witch삼성충까진 아니고 저도 아이폰 쓰다가 은행이다 뭐다 일하기엔 삼성이 낫다 싶어서 갈아탄건데요... (참고로 당시 세금계산서를 보려고 켰는데 실제 금액과 1의 자리 숫자가 다른거 보고 약간 당황했음) 아이폰이 그리울만큼 성능 좋은건 압니다... 심지어 6s를 아직도 소프트웨어 업데이트해줌....
      그치만 삼성이 이쁘게만 만들어주면 저같은 케이스의 사람은 삼성 쓸 것 같아요 ㅋㅋㅋㅋ
      그리고 생태계 좋은건 맞는데 생태계 조성하는게 요즘처럼 힘든 시기에 저같은 사람에게는 금전적으로 부담도되긴 합니다ㅠㅠ 조성하고싶다...

  • @user-im4sc2ye3m
    @user-im4sc2ye3m 년 전 +42

    나도 갤럭시 쓸 때는 고작 스마트폰끼리 뭐 얼마나 차이 나겠어 싶었는데 둘 다 써보니 진짜 체감 차이가 생각보다 훨씬 심함
    상향평준화 됐다고 생각한건 정말 너무 큰 착각이었음 오히혀 격차는 점점 더 벌어지고 있다는 생각이 들 정도

    • @wooke6202
      @wooke6202 년 전

      구체적으로요?

    • @wonnoh7139
      @wonnoh7139 년 전 +4

      성능은 확실히 차이남.. 일단 고사양게임 멀티로 앱을 여러가지 실행 해보면 갤럭시는 발열 렉이 있음 아이폰은 확실시 부드럽고 덜함 하지만 난 갤럭시를 씀.. 이미 갤럭시 구조에 익숙해진것도 있고 고사양을 별로 쓸일도 없으며 국내에선 일상생활 여러가지 기능들이 갤럭시 삼성이 좀 유용하긴함

    • @user-q389
      @user-q389 년 전 +5

      @@wooke6202 모바일게임 원신이전엔
      삼엽이들 앱충이들 서로 비등하게 설전하며 비볐는데 원신나오고는 갤럭시 완전 ko되고
      삼엽이들도 성능은 아이폰이다라는걸 인정.
      이제 경쟁력 해봐야 녹음과 삼성페이라는데
      게임 안할바야는 고성능폰은 그다지 필요없고
      사행심이나 과시용으로 비싸고 고성능 가지고
      비교한다면 디자인과 성능이 압도하는
      아이폰이 훨씬 우월하며 밧데리도 현 아이폰 13 프로맥스가 가장 오래감

  • @user-tw8dt8sc4u

    자세한 설명에 감사함을 느낍니다. 저장해서 완벽히 이해될때 까지 볼생각입니다

  • @castlep7570
    @castlep7570 년 전 +1

    아이폰 10까지는 그래도 어떻게 비벼봤는데 그 이후 격차가 계속 버러짐 ㅠㅠ
    아이폰 10도 동세대 갤럭시랑 비교하면 1회차 벤치는 이기는데 내구성 테스트라고 해야하나? 10회 연속 벤치 테스트 하면 갤럭시가 2회차 부터는 갤럭시가 이겨서 어떻게 비벼볼만 했는데..
    정고전자님 테스트 영상보면 게임, 벤치등 장시간 테스트에서는 그래도 갤럭시가 강했는데 그 다음세대 부터는 단판승부도 연속승부도 처발리기 시작. ㅠㅠ

  • @user-pm1hv4gg6e
    @user-pm1hv4gg6e 년 전 +3

    아 솔직히 노트 2 이후로 최근에 20으로 바꿧는데...그때보다 차이가 더 심한거 같긴함..xs4년넘게 썼는데 어찌된게 xs가 더 빠름,,성지에서 구매해서 요금제 기간 끝나면 다시 애플로 넘어 갈 생각중,,

  • @beruzzi
    @beruzzi 년 전 +37

    갤럭시 시리즈만 써와서 이젠 익숙한 맛에 쓰는 갤럭시지만 솔직히 항상 2년도 채안돼서 유튜브 영상 볼때나 각종 어플들을 쓸때 버벅임이 증가하고 폰을 쓰면서 쾌적하다는 느낌은 완전히 사라진다. 어딘가 항상 느껴지는 갤럭시만의 딜레이.. 느낌상 아이폰은 왠지 항상 빠릿한 느낌이던데.. 계속 이러면 도태되는건 시간 문제겠네

    • @evrije
      @evrije 년 전

      갤 폰에 아이패드 프로 쓰는데 얜 왜케 버벅이냐.. 리퍼받아야겟지.. ㅠㅠ 뭔가 잘못된거 같다

  • @user-uz6od9qs2y
    @user-uz6od9qs2y 년 전 +2

    설계방식의 변화가 성능을 완전히 뒤집어 버리네요

  • @F.u.c.k-IU
    @F.u.c.k-IU 년 전 +7

    영상초반부터 갤레기 유저들의 빡침이 느껴지는데요 ㅋㅋㅋ 그놈의 "삼성페이" 방패는 지겹다...

  • @LinksArc
    @LinksArc 년 전 +93

    삼성이 이랗게 되리라는건 꽤 오래전부터 예견된 일입니다. 이미 2015 년에도 삼성의 벤치마크 치팅은 유명했습니다.

    • @user-og1hx2td6q
      @user-og1hx2td6q 년 전 +38

      @mon mon 저 시절의 치팅은 IT 덕후들에게만 유명했지만 GOS로 일반인들에게 널리 퍼진게 치명적

    • @kwj07
      @kwj07 년 전 +1

      @mon mon ㄹㅇㅋㅋ

    • @user-db7sd7kv2z
      @user-db7sd7kv2z 년 전 +2

      @@user-og1hx2td6q 그떄 당시에는 지금처럼 성능 향상폭이 그렇게 크지 않았음 그냥 발열제어 수준이구나 하고 크게 말이 없었던거지

    • @user-ux1nd7tw2e
      @user-ux1nd7tw2e 년 전

      애플 배터리게이트 보면 놀라겠누 ㅋㅋㅋㅋㅋㅋㅋㅋ

    • @Blueberrybanana
      @Blueberrybanana 년 전

      @@user-ux1nd7tw2e 노태문 짤리지마라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user-td2kx1ic5r
    @user-td2kx1ic5r 년 전 +130

    형님 삼성에 물리셨습니까

    • @user-fv8ox9cp8j
      @user-fv8ox9cp8j 년 전 +5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softdragon
      @softdragon  년 전 +58

      ㄴㄴ 1주도 없어요.
      근데 요 근래 삼성제품들에 돈을 많이 썼는데 좀 만족을 못하기도 했고...
      빠가 까로 돌아서면 더 가혹해지는 걸지도.

    • @history_Korean
      @history_Korean 년 전

      @@softdragon ㅂㄷㅂㄷ...

    • @JC_on_board
      @JC_on_board 년 전 +1

      아웃곀ㅋㅋㅋㅋ

    • @Not_Cho
      @Not_Cho 년 전 +9

      @신칸센-노조미호 1절만~

  • @dododede875
    @dododede875 년 전 +2

    웨이퍼가 그냥 생각없이한게 아니고 원을 사용함으로써 바깥것은 버려도 안에있는것들은 아주 완벽함에 가까운 제품으로 만들수있어서 사용한다고 한데요

  • @zonzonpictures
    @zonzonpictures 년 전 +7

    애플쓰고 싶지만 안드로이드에서 저세상급 편한 어플들때문에 못넘어가겠다ㅠㅠ

  • @_Climbthesky_
    @_Climbthesky_ 년 전 +4

    성능차이를 인정하지 못하고 GOS로 성능 다운시키고 성능 테스트에서는 올려치기를 해버리는...

  • @user-fd7tu2pj5d
    @user-fd7tu2pj5d 년 전 +5

    그나마.. 쓰면 간편기능이 편리하긴 하고 특히나 한국에서 쓰기엔 더 편한 부분들이 있지만 나는 개인적으로 녹음 기능 딱 하나 때문에 씀..
    별에 별 미친 인간들 때매 저거 없으면 진짜 불안해서 못 살겠음;
    아이폰에 유사 녹음만 나와도 나 같은 사람들 조차 애플로 갈아탈듯..

  • @user-wg6hv4wd7y
    @user-wg6hv4wd7y 년 전 +7

    패키지의 문제라기보다는 안드로이드의 오픈소스의 한계라는게 격차의 이유 아닐까요,?

    • @user-iq4ey3qm8x
      @user-iq4ey3qm8x 년 전

      각자 다른회사라는게 문제죠
      반대로 애플은 AP 하드웨어 운영체제 소프트웨어 개발언어 개발환경까지 전부하죠
      안드로이드진영은 저그가 조별과제한다면 사과진영은 프로토스의 조별과제죠..

  • @user-hx1lj7qg6x
    @user-hx1lj7qg6x 년 전 +3

    국뽕이 아닌 현실을 얘기하는것만으로도 너무 좋습니다~

  • @finedust999
    @finedust999 년 전 +14

    정말 궁금했던 이슈를 전문가의 설명으로 확인하니 아~주 만족스럽네여 ㅎㅎ 앞으로 이런 영상 계속해서 부탁드립니다!

  • @user-wo7qu8kk9p
    @user-wo7qu8kk9p 년 전 +7

    참 대단한 방송입니다

  • @user-so4hv9hj4h
    @user-so4hv9hj4h 년 전 +1

    Arm이야기가 없어서 좀 아쉽네요
    A8칩 설계할깨 arm에서 설계인력을 엄청 데려갔었죠

  • @odg777
    @odg777 년 전

    혁신은 선택이 아닌 필수라는 말이 참 와닿습니다!~
    모든 분야에서 빠르게 변해가는게 피부로 느껴짐, 그 최전선인 극초기술 경쟁 시장은 뭐 거의 총 포만 없을뿐 전쟁이지... 현재 미국 과 중국의 대립각 으로 더욱 뚜렷해 지는 형국

  • @user-hh5xu8bi1t
    @user-hh5xu8bi1t 년 전 +25

    쥐꼬리만한 땅 인구를 가진 국가에서 치열한 경쟁을 통해 세계와 경쟁할수 있는 기업이 자국에 존재한다는건 대단한겁니다 삼성응원합나다!!

  • @user-gn9uv1zx4i
    @user-gn9uv1zx4i 년 전 +3

    그냥 AP의 성능차이도 있지만 독자 OS가 너무 크다 OS 하나로 성능을 말도 안되게 올릴 수 있는데 게임기 플스나 XBOX도 PC에 비해 형편 없지만 게임 전용 OS라 잘 돌아가는 것임 안드로이드는 아직까지 최적화가 안되어 있는 OS임

  • @sharkenglish6123

    패키징 기술이 관건이군요!
    질문 있습니다. 지금 삼전 파운드리
    3나노 GAA 2세대와 퀄컴 스냅 드래곤
    콜라보(예상) 가 이런 패키징 기술이 뒷바침 되지 않으면 그 가치가 떨어질 수 있다는 건가요?

    • @donghyunseo2421
      @donghyunseo2421 년 전

      GAA는 FEOL에 적용되는 아키텍처인데 GAA+칩설계 gain보다 패키징으로 까먹는 성능이 크면 당연히 도루묵이 될수 있죠

  • @user-xl9zg6yt1h

    영상 정말 잘 만드셨네요 좋아요 댓글 남기고 갑니당ㅎ

  • @user-ph8xc6ru8p
    @user-ph8xc6ru8p 년 전 +32

    픽셀을 쓰는 사람을 보기 힘든 이유는 구글이 폰을 더럽게 못만들었기 때문이죠. IOS는 애플제품만을 위한것이고 안드로이드는 구글제품만을 위한게 아닌데 픽셀을 예로 드는건 좀...

    • @deenno4946
      @deenno4946 년 전 +5

      더럽게 못만들어서 보기힘든건 아니구요. 국내 미출시기기입니다. 국내에서는 볼일이 잘 없을거에요.

    • @AskToMoon
      @AskToMoon 년 전 +2

      픽셀을 구글이 만들지 않는다는 사실을 모르는 걸 보니 신뢰성은 ㅋㅋ

  • @shinnex89
    @shinnex89 년 전 +5

    어떠한 업계에서도 이종재의 열팽창계수는 해결과제로 남는군요 ..

  • @user-ii5wo9qh1k

    00:07:40 [오타발견] 예 -> 얘 입니당! 좋은 영상 항상 잘 보고 있습니다!

  • @dreamofblueturtle
    @dreamofblueturtle 년 전 +174

    리뷰 하신 대로 공감 하는 부분이 지금 12 프로 맥스 쾌적하게 사용하고 있는데 이렇게 폰 사용하면서 쾌적하다는 느낌을 받았던 폰이 아이폰7플러스 부터 였습니다. 지금도 그폰은 아버지가 사용하고 계시는데 정말 명기라는 느낌이 들정도로 일반적인 사용 부분에서 전혀 딜레이가 느껴지지 않습니다. 사진도 예쁘고 빠르게 잘 나오고요. 분명 7 부터 애플 아이폰 약빨고 만들고 있습니다.

    • @songone9628
      @songone9628 년 전 +11

      인정합니다 저도 지금 8플 4년째 쓰는중인데 전혀 딜레이가 느껴지지 않습니다 차이는 해상도정도? 배터리만 성능떨어질때마다 바꿔준다면 계속 사용할 수 있을정도인듯요

    • @user-el8xj1nf7e
      @user-el8xj1nf7e 년 전 +28

      @IjIiytljlitl 국가에 대한 기여는 개인의 선택이고, 자유임.. 애초에 간섭할 영역이 아니라는거
      몹쓸 짓이라 규정하는 부분 또한 전체주의적인 태도이며, 나치즘과 별반 다를게 없어 보이는데?
      애초에 자유주의와 자유시장경제의 입각해서 만들어진 나라에서 국가에 기여하라는 말이 얼마나 병신같이 들리는 줄 아셈? 국가의 기여하는건 의무, 개인의 소임이 아니라 오로지 선택임.

    • @user-us8gi4zh1q
      @user-us8gi4zh1q 년 전 +1

      @@user-el8xj1nf7e 내가 이 말을 하고 싶었는데 굳

    • @user-rb7gi7wg1v
      @user-rb7gi7wg1v 년 전 +1

      @@user-el8xj1nf7e 완전 공감

    • @youbless9520
      @youbless9520 년 전 +10

      편하긴 갤럭시가 더 편함

  • @chulsootv3507
    @chulsootv3507 년 전 +5

    진짜 성능차이는 느낄수 밖에 없음 ;;;;

  • @CODEDIS
    @CODEDIS 년 전 +15

    와.. 크롬을 만든 사람이 AMAT 출신이라니.. 놀랐습니다. 잘 봤습니다!

    • @uio86a
      @uio86a 년 전

      amat가머에요?

    • @CODEDIS
      @CODEDIS 년 전

      @@uio86a 어플라이드 머티어리얼즈 (Applied MATerials)의 줄임말입니다.

  • @TV-ns2wm
    @TV-ns2wm 년 전 +2

    예전 방송이 기억나네요. 마이크로소프트의 가장 큰 경쟁자는 현재 차고에서 무언가를 개발하기 위해 준비중인 엔지니어라고.

  • @user-kc7cm3ns6w
    @user-kc7cm3ns6w 년 전 +2

    이런평가해주시는 한국사람이잇어서 좋다. 한국은 더 발전할것이다.

  • @i_am_A_Dreamer
    @i_am_A_Dreamer 년 전 +22

    저도 평생 삼성폰만 사용해왔고 현재도 갤럭시 s10 5g 사용중인데
    영상 시청하고 나니 더욱더 아이폰14프로 구매욕구가 오네요ㅠㅠ
    항상 양질의 정보, 펙트를 전달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 @sang9479
      @sang9479 년 전 +4

      애플 생태계가 넘 폐쇄적이라 적응하시는 대 좀 빡치실 겁니다.

    • @DYN777
      @DYN777 년 전 +2

      저도 같은기종쓰는 라이트유저이지만 성능보단 편의성위주라 애플은 그닥. .안되는게 넘많은거 같아요

    • @user-rr7im5og7k
      @user-rr7im5og7k 년 전

      개인적으로 애플 별룬데. 구글이 짱이지.구글은 네트워크에 기반한 회사니까.솔까 인터넷 없음 무용지물 아니노.

    • @hermess7077
      @hermess7077 년 전 +5

      아이폰 사지말라는 엽이들 보이시죠?왜이리 아이폰살까봐 겁낼까요ㅎㅎㅎ 아이폰 사세요 ㅎ

    • @profit3816
      @profit3816 년 전 +2

      @@hermess7077 인생 최대 업적 아이폰 사용 ㄷㄷ 나도 아이폰, 워치, 노트북 다 산 흑우 애플 노예인데 이런애들보면 그래도 난 얘내보단 덜하구나 하고 위안 얻는다

  • @user-bh6cp1xl3u
    @user-bh6cp1xl3u 년 전 +6

    SOD 나와서 순간 ESC 키 누를뻔...ㅋㅋㅋㅋㅋㅋㅋㅋㅋ

  • @realpotatospapa3884

    좋은 내용이네요. 그런데 아래 여러 사람이 글을 썼는데 아이폰은 os와 칩을 자체 설계 최적화, 갤럭시 등 안드로이드 진형은 칩은 퀄컴 os는 구글... 여기서 오는 한계가 더 큰것 같습니다만... 패키징 기술력 차이도 분명 있겠으나...

  • @user-ji1dc3jy3w

    근데 tsmc는 파운드리 회사지만 애플로부터 칩 설계도를 받아야 생산할 수 있을 텐데 그러면 애플 AP칩 설계도 기술이 애플이 아닌 tsmc라는 다른 회사에 유출되는 거 아닌가요? 물론 비밀유지서약 같은 거 했겠지만 그렇다면 tsmc가 마음만 먹으면 다른 기업에 기술을 넘기거나 아니면 자체 칩 생산해서 아이폰과 같은 고성능의 스마트폰을 만든다던가 할 수 있는 가능성이 있지 않나요? 제가 잘 몰라서 질문 드립니다…ㅜㅜ 스마트폰이 칩셋 외에도 다양한 부품과 기술력이 들어가겠지만 꼭 스마트폰 아니어도 애플칩 만들 수 있는 설계도가 있다면 그 기술 베껴서 다양하게 이용해먹을 수 있잖아요,,

    • @user-wp5tp5kb4j
      @user-wp5tp5kb4j 년 전

      tsmc는 제조사지 설계사가 아닙니다.
      그리고 tsmc의 기업운영의 1원칙이 고객과 경쟁하지 않는거에요
      오로지 위탁생산만 하는 업체죠. 그것만으로도 이미 시총 11위의 대만을 먹여살리는 거대 기업입니다.

  • @innomvation
    @innomvation 년 전 +19

    아이폰에 c타입이랑 애플페이만 되도 넘어간다 ㅂㄷㅂㄷ..

    • @nicespirites1460
      @nicespirites1460 년 전 +8

      C타입만 되도 감 ㅠ

    • @user-fn1ne7sf7e
      @user-fn1ne7sf7e 년 전

      혁신님 휴대폰을 그냥 꽂으면 프라이버시가 생길수 있어요 와이파이 그냥 연결 한것처럼요

  • @WonpyoKimwonpyokim
    @WonpyoKimwonpyokim 년 전 +14

    1980년대 애플이 ARM 방식 CPU를 세계최초로 도입한 회사임

  • @pygism
    @pygism 년 전 +1

    Ios가 안드로이드보다 운영체제가 단순하고 ios에만 최적화되여
    차이가 더나는거

  • @mulmandu1
    @mulmandu1 년 전 +1

    몇번 보니 이 분은 약간 흥분하는 말투로 몰입감을 줘서 흥행하시는것 같네요.

  • @user-cv2wg6uy2e
    @user-cv2wg6uy2e 년 전 +5

    삼성은 칩셋 기술력이 애플보다 딸린다는 걸 이미 오래전부터 알고있었다 따라잡을 수준이 아닌 걸 알고 있어서 디스플레이 기술에 집중했다

  • @kyk9839
    @kyk9839 년 전 +186

    삼성이 우선 TSMC를 앞서야 동맹구도에서 조금 앞서 나갈 확율이 높아 질듯합니다. 3nm에서 과연 어떤 성과를 보여줄지 삼성이 앞서가길 바라고있습니다. 수율도 개선했다는 말도 있고 소재도 실리콘에서 다른소재로 바꾼다는 말도 있는거 같던데 3nm에 관련해서도 이야기 해주시면 좋겠습니다. 항상 잘보고있습니다.

    • @user-om4mg7mh3r
      @user-om4mg7mh3r 년 전 +38

      삼성 3나노 = TSMC 6나노 ㅋ
      백엔드 스팩, PDK 다 떳음
      밀도는 고작 145Mtr/mm^2
      성능이나 전력효율은 더 처참

    • @kyk9839
      @kyk9839 년 전 +9

      @@user-om4mg7mh3r 그럼 기대가치도 없는거군요?

    • @user-om4mg7mh3r
      @user-om4mg7mh3r 년 전 +25

      @@kyk9839 당연하죠. 저는 2025년 1만전자 2030년쯤 되면 상장폐지 봅니다.
      D램 기술력도 마이크론이 삼성 쳐바르는건 알죠?
      이번에 화웨이에서 게임체인저 3D D램 개발했고요

    • @kyk9839
      @kyk9839 년 전 +3

      @@user-om4mg7mh3r 1만전자 기다려보겠습니다

    • @artificial_intelligence12
      @artificial_intelligence12 년 전

      @@user-om4mg7mh3r 팩트

  • @Mr.J777
    @Mr.J777 년 전 +1

    안드로이드만 09년도부터 써오고있는 1인입니다. 안드로이드 3.0인가 삼성에서 만들기전에 모토로라에서 나온걸 썼고, 갤s2, htc폰, 노트2, 엘지 g4, s9, s20 등등 써왔지만 아이패드에어 4세대 사고나서 느낀점은 애플은 넘사구나... 라고 느꼈습니다. 속도, 그래픽, ui, ux 등등...

  • @ssdhdd124
    @ssdhdd124 년 전 +6

    5년 내로 괄목할 만한 성과가 없다면 삼성은 넥스트 노키아가 되겠네요.
    솔직히 이 상황에서 혁신을 바라기는 어려워서 그냥 그러려니..

    • @TheGriface
      @TheGriface 년 전

      @litmus 이건 왜 복붙짓이야?

  • @user-im5le3dr3r
    @user-im5le3dr3r 년 전 +5

    다루셨는지 모르겠지만 일본의 산업용 반도체 기업 - 브러시리스 모터 / 무라타 제작소 / 키엔스 / 도쿄 일렉트론 / 르네사스 일렉트로닉스오므론 등에 대해서도 다뤄주시면 좋을거 같습니다

  • @hyeon-cheolpark4252

    제가 삼성에서 S3C2440/6440 이후 세대가 개발되고 있을때 기흥에 있는 삼성 시스템 LSI 부서를 방문해 임원분들에게(상무님, 전무님) 삼성이 DRAM 말고 System LSI에 많은 투자를 했으면 한다고 이후 분명이 더 큰 시장이 될 것이라고 그리고 제가 삼성 AP를 사용하면서 느끼는 문제점을 이야기 했던 적이 있는데 다음 세대에서 그런 부분이 개선된 것을 봤습니다.(그분들은 System LSI 사업부 임원이시니 좋아하셨죠) 예를들어 AP에 전원과 GND 핀이 신호선 가운데 들어가 있는 경우가 있어 PCB Artwork 할때 Routing하기 어려운 문제들이 있고, PMIC가 없어서 일일이 LDO나 BUCK을 사용해 제어해야 하는 문제들을 이야기 했었는데 이후 AP가 개선되고 PMIC가 도입되는 것을 봤습니다. 그렇게 노력하시는 분들인데 왜 이후 Qualcomm을 못 넘어서는지 모르겠습니다. 삼성에는 좋은 분들이 실력 있는 분들이 많이 있는데 그분들이 창조적으로 일할 수 있기 바랍니다. 실패는 성공의 어머니다. 다른 기업은 몰라도 삼성은 많은 아이디어 수준 연구들이 시제품화 해보고 실패해도 무너니지 않을 수준이라고 생각하는데 그런 도전을 많이 했으면 합니다. 더불어 소프트웨어에 대한 투자도 열심히 했으면 합니다. 제가 소프트웨어 개발자로 과거 삼성에 입사 제안을 받았는데 중소기업 경력 3년을 1년으로 인정해준다고 해서 포기했던 기억이 있습니다. 틀에 메이는 것이 싫어서 당시 마이크로소프트 입사 제안도 거절했었지만요. 여하튼 인재를 구함에 있어 삼성이 정한 규칙에 따르는 것도 좋지만 때론 그것을 넘어 설 수 있어야 합니다. 고 이건희회장이 이야기 하셨던가요? 한명의 천재가 나라를 먹여 살린다고 하셨던가 여하튼 비슷한 발언을 하셨었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마지막으로 삼성, SK, 동부, 와이솔 등등 이런 기업들이 빨리 경쟁력을 갖기 바랍니다. 가끔 제가 강의할 때 이런 이야기를 합니다. 사람들이 System LSI 규모를 잘 모르는 것 같은데 우리가 사용하는 리모컨, 블루투스 이어폰, 선풍기, 에어컨, TV에도 RAM은 없어도 시스템 LSI는 들어 있다고, 저들 제품에 사용되는 MICOM 내부에 RAM이 들어있기는하죠.

  • @evangelisthong4910

    늘 많은 것을 배웁니다. 감사합니다.

  • @user-mk7jl2ts2p
    @user-mk7jl2ts2p 년 전 +4

    안드로이드의 마지막 희망은 스냅드래곤 8 Gen 1 Plus가 잘 나오기를 바라야겠네요. 그러면 스냅드래곤 8 Gen 2도 역대급이 될? 가능성이 있을 테니까요? 스냅드래곤 865를 잇는 레전드가 나오기를 바랍니다.

  • @user-tt1yi8nz7v
    @user-tt1yi8nz7v 년 전 +4

    근데 기술격차가 몇 년 차이난다 이런 계산은 어떻게 이루어지는건가요? 궁금하네요

    • @GuSeuReuTteum
      @GuSeuReuTteum 년 전 +1

      저도 문외한으로서 궁금하네요

    • @user-og1hx2td6q
      @user-og1hx2td6q 년 전 +1

      보통 3년 차이를 2배의 스펙 차이로 보는걸로 압니다.

  • @rreinhardt2393
    @rreinhardt2393 년 전 +270

    삼성 반도체 gos 이슈뿐 아니라
    TV gos도 미국에서 터졌는데
    한국에서는 크게 화제가 안됐더군요
    기업 문화 전반이 뭔가 잘못 돌아가는것 같습니다

    • @peacemercy7276
      @peacemercy7276 년 전 +1

      주 52시간 때문에 한국기업들의 연구역량이 심각하게 훼손되었습니다... 하아... 이게 중국공산당에게 기술패권을 내주기위한 더불어당의 속셈이었습니다...

    • @Owl_bueong
      @Owl_bueong 년 전

      TV gos는 뭔가요?

    • @user-pu5yy6pu9v
      @user-pu5yy6pu9v 년 전 +79

      @@Owl_bueong 구린 화질인데 테스트에서 좋게 속였나봐요 근데 삼성은 테스트에서 거의 항상 조작해왔어서… 오히려 실제스펙보다 낮거나 같게 보여주는 lg와는 정반대죠

    • @user-jw9ol3lr8c
      @user-jw9ol3lr8c 년 전 +9

      한국 언론 자체가 공정한편이 아니래요. 광고비로 운영되기 때문에 광고주는 회사 까는 기사 내기는 어렵죠

    • @peacemercy7276
      @peacemercy7276 년 전 +39

      @@user-jw9ol3lr8c 요즘 공중파는 기업들 눈치릉 보는게 아니고ㅋㅋ 중국공산덩이랑 더뷸어당 눈치를 봄 ㅋㅋ 시진핑 충견 더뷸어당이 임명한 엠비씨,케이비에스등 사장들이 그대로라서 ㅋㅋ

  • @MTFat
    @MTFat 년 전 +6

    반도체 공정중에 가장 어려운게 전공정 즉 tsmc가 하는것이라던데..참 대단하다고 느낍니다.

  • @hectorkim613
    @hectorkim613 년 전 +1

    사각이 틀어지는 경우는 rim 을 넣으면 많이 좋아질 텐데요.

  • @ksksp138
    @ksksp138 년 전 +27

    애플이 좋긴한데 걔네들 폐쇄성 땜에;;;
    애플 패키지 다 산다면 사는데...
    전 구글이랑 윈도우 포기를 못하겠...
    아이폰 성능이 넘사인건 맞아요.

    • @jjdmg3662
      @jjdmg3662 년 전

      애플에서 안드로이드 폰이 나올 가능성은 아예 없나요?

    • @ba5236
      @ba5236 년 전

      @@jjdmg3662 네

    • @seongmin_choi1123
      @seongmin_choi1123 년 전

      @@jjdmg3662 그럼 삼성에서 아이폰 나올 가능성은 있나요?

    • @user-ys6bp5vq3m
      @user-ys6bp5vq3m 년 전 +1

      성능 뿐 아니라 애플 전용 앱도 넘사입니다
      업데이트등 한번 사면 4년은 써요
      삼성은 새로 나올때마다 바꺼야 하지않나?
      아이폰이 그냥 넘사임

    • @user-wd3ko6eq3d
      @user-wd3ko6eq3d 년 전

      난 1년만쓰면 질리던대 ㅋㅋㅋ
      똑 같은걸 4년씩 어떻게써 ㅎㅎ

  • @om_WHAT
    @om_WHAT 년 전 +6

    동감합니다.
    익스플로워,노키아 아성이 무너질 줄은 생각도 몬 했슴~
    세상의 흐름이라는 것이.. 있을 것이라는 것을 상상해 봅니다.
    그리고 영원한 것도 없다~라는 것도 알 수 있다..
    100년이 육체의 한계이다.

    • @Iminlove579
      @Iminlove579 년 전

      기업과 나라는 체질을 개선하면서, 구조조정을 통해 영속할 수 있으나... 오랜 기간의 문제가 축적되어 미국의 양극화와 일본의 디플레이션, 유로존의 부실국가들의 문제가 지속되는 걸 보니 인간이 만든 제도는 인간의 속성을 어느정도는 지닌다는 것을 생각해보게 됨. 최근 중국의 부상을 보면서 제도도 기존의 것을 고치는 것보다는 한번 밀고 바닥에서 출발하면 새로운 구조를 만드는데 훨씬 유리하다는 것도 생각해보게됨. 물론 과도기에 기득권들은 피해를 볼것이니... 구조조정의 핵심 과제는 기득권의 불만을 어떤식으로 잠재울지가 될것이며, 역사적으로는 혁명과 전쟁, 강력한 권력을 통해 이 과정이 해결되었으나 민주제도는 상당히 오래걸린다는 것을 일본 미국 유럽의 사례를 통해 배움. 사회주의 지지자는 아니나... 혼합자본주의를 지향하는 정부를 구성하는 것이 미래를 위한 길이라고 보여짐.

  • @dunkundv9512
    @dunkundv9512 10 개월 전 +1

    애플이 M1칩하고 휴대폰 부품들…아마 얘넨 프레임워크 컨트랙트 베이스로 그때그때 SO 때릴건데, 맨 처음 SO 발행시 MIP부터 MRR을 어떻게 했을지 생각하면 앞이 깜깜해질정도로 아득하긴 하네. 저만한 성능을 어떤 기준으로 다 퀄리티 테스트를 하면서 MRR을 통과했을까..

  • @user-ph8xc6ru8p
    @user-ph8xc6ru8p 년 전 +2

    어릴때 반도체 영상 볼때마다
    저렇게 만드면 끄트머리는 사용 못하는거
    아닌가 했었는데 실제로 버려야 하는거였군...

  • @user-zu7wp5mw4k
    @user-zu7wp5mw4k 년 전 +8

    영원한 제국은 없다. 그런대 이번에 삼성 소프트웨어 업뎃 하고나니 속도가 더 느려짐 휘바휘바

  • @shc0018
    @shc0018 년 전 +19

    솔직히 애플 한국사람이 쓰기 불편한 부분 고쳐지면 아무도 삼성 안쓸듯

    • @user-me2zf4di8s
      @user-me2zf4di8s 년 전 +5

      절대 그럴수 없습니다
      미국은 학력이 낮아서 모든 ui나 가전제품 차량등이 단순 합니다
      반면에 한국은 고학력 세상이라서 기능에 집중합니다 모든 가전에도 최첨단기능을 심죠

    • @user-xy8km4zd1e
      @user-xy8km4zd1e 년 전 +6

      @@user-me2zf4di8s ..?

    • @shc0018
      @shc0018 년 전 +8

      @@user-me2zf4di8s 애플에 취직하는게 쉬울까요 삼성에 취직하는게 쉬울까요

    • @JS-dr8qe
      @JS-dr8qe 년 전 +6

      @@user-me2zf4di8s ..? 이건 좀;;

    • @c.c4149
      @c.c4149 년 전 +1

      @@user-me2zf4di8s ?

  • @MaximalList
    @MaximalList 년 전 +2

    아이폰 맥북 사용해보면서 느낀점은 업데이트를 할때 불필요한거를 날려주는 듯 업데이트를 할수록 직관적인느낌이 드는 반면
    갤럭시 안드로이드 기반등은 업데이트를 하면 폰이 무거워지는 기분 버벅버벅. 불필요한것을 더 처넣는 느낌 발열도 심하고

  • @stella3675
    @stella3675 년 전

    갑자기 금메달(?)이 쑤욱~나와서 놀랐어요 ㅎㅎㅎㅎㅎ전 예체능입니다.못알아듣는게 더 많지만 재미있어요^^좋은 영상 감사합니다.

  • @jjk1035
    @jjk1035 년 전 +5

    이 미묘한 차이가 정말 틀립니다. 남들은 비싼 아이폰 왜 쓰냐고 하지만 좋은 컴퓨터 쓰다가 안좋은 컴퓨터 쓰면 바로 느끼듯이 아이폰도 똑같습니다. 이번 13시리즈는 배터리조차도 개선되어 더욱 만족입니다.

    • @Dkdhdhjajaksksk
      @Dkdhdhjajaksksk 년 전 +1

      저는 둘다 써봤는데.. 뭐가 그렇게 쾌적할 정도로 차이가 나요? ㅎㅎ 도대체 폰으로 무슨 대단한 작업들을 하시길래.. 이거 진심 까는게 아니라 궁금해서.
      컴퓨터야 그렇다 치지만 스마트폰으로 무슨 대단한 작업들을 하시길래 ㅎ 그래봤자 카톡 인터넷 문자 전화 유튜브 폰게임 정도인데..
      그리고 틀린게 아니라 다른거죠.

    • @kissgray2576
      @kissgray2576 년 전

      @@Dkdhdhjajaksksk 차이가 심하게 나던데.. 일단 터치감부터 다름 그냥 답답함

    • @vonderheide6101
      @vonderheide6101 년 전

      @@Dkdhdhjajaksksk 갤럭시랑 비교를 떠나서 기기 성능이 좋으면 여러 창 띄어놓고 검색하거나 여러 어플 돌리면서 왔다갔다할때 렉도 없고 매끄럽죠. 또 사진 및 동영상 편집 많이 하는데 여기서도 특히 사양 차이가 많이 나죠. 사진 찍을 때도 사진 촬영 속도나 사진 보정 및 촬영 보조 기능에서도 차이가 나고, 속도같은 경우 야간 모드에서 1초라도 더 빨리 찍히는 건 유의미한 차이죠. 또 게임 하는 사람들은 고사양 게임 돌리면 차이가 엄청나고요. 또 배터리 효율도 좋고 및 발열도 덜하고요. 성능이 좋으면 훨씬 오래 잘 쓸 수 있죠. 또 스마트폰 배경에서 조용하게 돌아가는 센서들과 앱들이 많은데, 음성 감지라던지, 센서 GPS 등 정보 기반으로 명령 실행한다던지 이런 일상생활을 편리하게 만드는 것들도 있고 성능이 좋을 수록 기기가 매끄럽게 처리할 수 있는 작업량도 많아지고요. 사실상 스마트폰의 모든 기능이 성능 좋은 칩셋을 전제로 가능한거죠. 저는 아이폰 6s를 6년동안 썼는데 요즘 폰은 카메라로 찍으면 자동 번역되고, 텍스트 추출되고 인물만 따로 추출도 가능하고, 카메라 떨림방지, 여러 동영상 모드, 밝고 선명하면서 매끄러운 적응형 디스플레이 등등 6s의 하드웨어로는 아예 불가능한 기능들이 많죠, 이 모든 걸 옛날 하드웨어에 넣어봤자 제대로 돌아가지도 않을 거고 성능이 덜한 휴대전화도 덜 매끄럽게 돌아가겠죠. 스마트폰 성능은 단순히 특정 전문 기능이 돌아가고 안 돌아가고를 떠나서 휴대 전화 사용 전반을 좌우하는 거예요.

  • @nanana8354
    @nanana8354 년 전 +77

    애플은 철도이외 아무도로로 달릴수 없는 KTX 같은 느낌이고
    안드로이드 쪽은 도로를 가리지 않고 달릴수있으나 비교적 느린 자동차 느낌이지
    자기네 특화된 프로세서를 이길수가 있나

    • @nameandsung
      @nameandsung 년 전 +2

      적절한 비유

    • @peacemercy7276
      @peacemercy7276 년 전 +1

      주 52시간 때문에 한국기업들의 연구역량이 심각하게 훼손되었습니다... 하아... 이게 중국공산당에게 기술패권을 내주기위한 더불어당의 속셈이었습니다...

    • @user-pg8zz2mq2g
      @user-pg8zz2mq2g 년 전 +10

      ㅋㅋㅋ 아 근데 세상은 ktx가 더 편하게 발전 중ㅋㅋㅋㅋㅋㅋㅋ ㅜㅜ…

    • @user-jw4dh9wv6w
      @user-jw4dh9wv6w 년 전 +1

      해무 가즈아

  • @taraetarae_0053
    @taraetarae_0053 년 전 +2

    0:30 형 잠깐 SOD가 그런 의미였어...?

  • @chihonja
    @chihonja 년 전 +1

    마무리 부분을 보면서 자신들의 아성을 누가 꺾을 수 있겠냐 했던 일본 전자회사들이 현재는 이것저것 사업 줄이고 해외로 팔려나가고 하는걸 반면교사 삼아야 할거같습니다.

  • @chs007
    @chs007 년 전 +3

    삼성은 무슨 수를 써서라도 애플에 폰 성능을 따라갈 수가 없음..
    애초에 삼성 이놈들은 마케팅 전략이랑 타사의 기술을 배끼고 가격 따라가기에 급했으니까..
    얘네들도 내세울게 폴더블 플립 밖에 없으니까 미국 법인에서 아이폰보고 지금 폰 접을 수 있냐고 ㅇㅈㄹ하고있고..
    삼성은 이제 성능으로 승부 보려하지 말고 가격과 롤러블로 승부해야 할 듯
    처음부터 독자적인 기술을 갈고 닦아 연마해온 애플의 승리지 뭐.. 그저 따라하기에만 급급했던 삼성 휴대폰 부서의 몰락은 이제 시작이고 lg처럼

  • @cw-gr6gi
    @cw-gr6gi 년 전 +58

    TSMC에서 FOWLP적용했을때 삼성전자에서도 특기인 Fast-follower 작전으로 적용하려고 했죠
    하지만 아직까지도 적용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당시 패키지 개발의 위상은 반도체사업부에서 연구소내 개발실 정도였고 패키지 공장도 아산에 따로 있었죠
    당시 분위기는 FAB이 파워가 있었고 패키지는 빵 포장 비닐만드는 정도 취급이였습니다
    심지어 패키지쪽에 불량이 나면 빵은 명품인데 빵봉지 찢어져서 불량났다는 높으신분의 농담도 있고 했어요
    부랴부랴 패키지개발실 강00 당시 전무님 주도로 테스트 장비도 들여오고 평가하긴 하였으나 대만-일본의 패키지쪽 기술 장비 소재를 따라잡기는 역부족이였죠
    지금도 그렇지만 OSAT 넘버원이 대만의 ASE 그리고 SPIL 등이 대만업체이고 PCB 쪽도 대만 강세 일본의 이비덴 장비는 일본의 Y사, T사.. 소재는 N사, SB사 등등 삼성이 아무리 잘나간들 이쪽의 동맹 연합세력을 단기간에 따라잡는건 불가능 했습니다
    황의 법칙이다 뭐다 하며 FAB쪽만 신경썼지 back end는 많이 신경 못쓴게 사실이였거든요
    그래서 삼성전기와 협력하여 PLP를 하게되지만 warpage나 수율 뿐아니라 미세 패턴화에도 문제를 겪으며 임원이 바뀌고 버려진 카드가 되었습니다
    사실상 웨이퍼에 하는 이유가 노광 설비로 패턴.미세화 하겠다는 건데 PLP는 PCB에 쓰는 기계적 패턴화 도금공정등으로 미세화에서 따라갈 수가 없거든요
    FOWLP가 성능도 성능이지만 두께도 얇고 발열에서도 압도적입니다
    PCB는 대충 러프하게 0.1t정도라고 보면 RDL로 하는 WLP는 0.03t정도 된다고 알고있어요
    이게 사실 GOS사태의 나비효과 이기도 합니다 다만 지금 삼성에서도 열심히 하고있고 조만간 좋은 결과가 나올 수 있다.. 하지만 특허나 몇년 간의 기술격차가 따라잡기 쉽지않다 보시면 될것같고 그래도 삼전 열심히 하고있으니 너무 까지 말아주세요

    • @user-vx1vk7rc6l
      @user-vx1vk7rc6l 년 전 +1

      FOPLP도 RDL last로 하면 두께를 감소시킬 수 있으나 삼성의 경우 RDL first (PCB) 로 인해 한계가 있다고 들었습니다. Die shift 문제를 해결하지 못해서 그런건가요 warpage를 못잡아서 그런건가요

    • @cw-gr6gi
      @cw-gr6gi 년 전

      @@user-vx1vk7rc6l IP(지적재산권) 문제가 커서 TSMC와 다른방법으로 하는걸로 알고 있어요
      PLP는 패터닝 방법이 PCB랑 거의 비슷하다고 보시면되고 Warpage나 다이shift 같은건 초기에 있었던 이슈사항이지 지금은 크게 문제되지는 않을겁니다
      소재나 공정으로 어느정도 잡았거든요 일본 AJ사의 ABF film으로 라미네이팅하듯이 하니 그다지 그런건 문제가 안될거에요..
      PLP는 아마 RDL안쓰고 PCB처럼 패터닝하니 미세화나 두께적인 측면에서 뒤쳐지는 걸거에요

    • @user-xl3pd1il7s
      @user-xl3pd1il7s 년 전

      @@cw-gr6gi 미세화나 두께보다는 지금 고질적인 문제가 있어서 적용되지 못하고 있는 걸로 들었어요. 뭐 여러가지가 있겠지만 대표적으로는 판이 휘는 정도가 위치 별로 다르게 나타내지고 현 공정에서 Polishing할 때 슬러리가 고르게 퍼지지 않아 깎이는게 평탄하지 않다는 정도..?

    • @wxynz362
      @wxynz362 년 전 +4

      gos가 열심히 너력하는건가요 ㅋㅋㅋ

    • @user-mslaanap
      @user-mslaanap 년 전 +1

      @@wxynz362 ??난독있나ㅋㅋ

  • @kingkor19
    @kingkor19 년 전 +1

    두 진영의 무한 경쟁속에 소비자인 우리는 맘껏 취향껏 사용할 수 있어 너무 좋다!!! 영원히 경쟁하면 좋겠다!!ㅋㅋㅋ

  • @rewaany7939
    @rewaany7939 년 전 +1

    갤럭시폴드4에는 tsmc의 반도체가 들어갔는데 성능은 크게 변화가 없더군요 여전히 아이폰에 많이 밀립니다.

  • @mj2678
    @mj2678 년 전 +4

    원래부터 과거에도 기술의 애플, 감성의 애플이었고
    지금도 기술의 애플, 감성의 애플이죠
    과거에 기술의 삼성이라는 소리는 사실 한국에서나.. 한국인들이 착각하고 있는것중 하나입니다..
    엘지가 스마트폰 사업 철수하면서 삼성의 기술력이나 품질이 다이렉트로 애플과 비교 당하기 시작하면서 뽀록났죠..

  • @Oliver_80
    @Oliver_80 년 전 +147

    애플은 상대적 고성능, 압도적인 저전력 저발열로 모바일 로직 반도체 시장을 장악했고, 제약조건인 전력과 발열의 기준을 낮춘다면 성능 향상도 충분히 가능함을 M1 Ultra로 보여줬음. 저전력에 집중해서 AR 글래스 시장의 패권을 가져갈거고, 고성능과 최적화에 집중해서 고성능 PC 시장을 잠식하고 있는데, 이걸 차세대 모빌리티에 적용할 생각을 하니 점점 더 무서워짐. 테슬라의 경쟁자는 벤츠가 아니라 애플

    • @bin4260
      @bin4260 년 전 +3

      고성능 pc시장을 잠식한다에는 amd 엔비디아 인텔…

    • @user-iueun00
      @user-iueun00 년 전

      맞음맞음

    • @simyoungorani
      @simyoungorani 년 전 +13

      애플카 만든다고 지랄한지 2년이 다 돼가는데 되는건 1도 없음
      하청 쥐잡듯이 하는 관행없으면 전기차 산업엔 발도 못 들임

    • @flame_flower
      @flame_flower 년 전 +42

      @@simyoungorani 되는게 1도 없다니요. 특허들도 계속 올라오고 물밑에서 완성시킨다음 뽝 하고 공개하는 겁니다. 혹시 2021년에 현대차에 물려서 아직도 못빠져나오구 있남

    • @ParkKingArea
      @ParkKingArea 년 전 +9

      @@bin4260 게이밍용 고성능까지는 애플이 잡을 수 있을지도…근데 Mac OS로 지원되는 게임이 아직 많이없어서 모르겠음. 서버급 초고성능은 ARM 종특상 다중코어 컨트롤이 시망이라 인텔 엔비디아 때려잡긴 힘들지 않을까 싶음

  • @aquouscyan
    @aquouscyan 9 개월 전

    경각심이든 걱정이든간에 우리가 할건 아니고 삼성사람들이 하겠죠
    굳이 감정소모할건 아닌거 같아요. 그때그때 좋은거 쓰면 되겠죠

  • @Thatband0
    @Thatband0 년 전 +2

    무작정 쉴드칠게 아니라 비판할건 비판해야 발전을 하죠

  • @ton008
    @ton008 년 전 +8

    혁신이야말로 기술의 끝

  • @user-xq3ht8or2u
    @user-xq3ht8or2u 년 전 +4

    진짜 항상 갤럭시폰만 써왔고 단순히 아이폰이 불편해서 이런게 아니라 항상 갤럭시에 마음에 드는 기종들이 있어서였는데,요즘엔 끌리는게 없네요...예전처럼 뭔가를 보여줬으면 좋겠습니다

  • @user-rt4tz5pt6w

    정말 sod 채널은 가혹하리 만큼 냉정한 통찰이 너무 좋다

  • @iidtxbc
    @iidtxbc 년 전 +3

    이번에 갤럭시 s8+ 태블렛을 구입했는데, 처음에는 좋다하고 사용하다가, 어느 날 음악을 듣다가 볼륨을 낮추는데 뭔가 음의 볼륨이 매끄럽게 떨어졌다 올라가는게 아니라 볼륨을 낮추다 보면 갑자기 음이 확 낮아지는 구간이 있는 것 같아 역시 아직 미흡하구나 느꼈네요. 아이패드는 그런 느낌을 전혀 못 느꼈는데, 갤럭시는 아직 부족한 면이 있는 것 같아 아쉽더라구요.

    • @user-kk9jc9vy5r
      @user-kk9jc9vy5r 년 전 +1

      이거 정말 공감합니다 중간 특정 부분에서 음이 확 낮아지고 확 높아지는 부분이 있는듯요

  • @moonari790
    @moonari790 년 전 +27

    진짜 .. 애플 아이폰.. 정말 좋아 졌습니다.. c타입으로 변경되어 서 나온다면 .. 저는 갈아탈 예정 입니다.

    • @user-cf4ny6uf8w
      @user-cf4ny6uf8w 년 전

      법적으로 바꿀 수밖에 없는 애플

    • @not_Robert1
      @not_Robert1 년 전 +6

      난 그래도 애플은 쓰기 싫은게 한번쓰면 나오고 싶어도 못 빠져나와서...
      연동성만 좋고 호환성이 너무 안 좋음.
      또 가격도 비싸서 계속 돈 많이 주고 사야 되는 구조.
      그래서 나는 자율성 높은 삼성이 더 좋아.
      갈아타고 싶으면 얼마든지 갈아탈수도 있고.

    • @Valerian-1000
      @Valerian-1000 년 전 +6

      @@not_Robert1 그걸 보고 호완성이 안좋다고 하는거임

    • @welcome9666
      @welcome9666 년 전

      원래 아이폰자체가 성능이 안드로이드보단 좋긴했었음...

    • @diary2101
      @diary2101 년 전

      아이폰까진 ㄱㅊ은데 맥북만큼은 ㄹㅇ 쓰면 안됨. 집에 데탑이 따로 있지 않는 한

  • @user-yz2mv4fq3m
    @user-yz2mv4fq3m 년 전 +4

    우리사회의 엘리트들이 혁신을 두려워하지 않고 혁신을 주도하지 못한다는 현실이 두렵습니다.

    • @haim7512
      @haim7512 년 전 +5

      노예 생산공장 이라서 그렇습니다. 엘리트들이 창업을 해야되는데 안정적인 사짜 직업이나 공무원, 대기업 입사하는게 꿈이니까요.

    • @Iminlove579
      @Iminlove579 년 전 +3

      혁신은 새로운 질서를 받아들이는 것인데 새 질서는 기득권의 질서와 같지 않음... 애초에 기존의 목적에 맞는 구조를 형성하고 거기에 맞게 엘리트들을 고용함. 목적이 달라졌는데 같은 구조와 같은 사람을 쓸순없음. 특히 인간은 노화되기때문에 지식과 생각구조를 변화시키거나 새로 추가하는게 점점 어려워짐.

  • @mirine4951
    @mirine4951 7 개월 전

    ios와 안드로이드차이로 인한 성능격차도 설명해주라... 이것도 분명 무시못할거 같은대.. 네이티브와 가상머신의 차이. 이차이로 부드러움의 차이가 생긴이유로 알고 있는대

  • @sonof502
    @sonof502 년 전

    맨트 하나하나 뭔가.. 절박함이 묻어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