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언컨대 여러분 중 99%는 애플의 이 계획을 몰랐을 겁니다. (ft 세계 1위는 삼성)

공유
소스 코드
  • 게시일 2024. 04. 18.
  • 삼성이 갤럭시폴드와 플립을 내고 중국도 flexible display를 발표하는 동안 애플은 뭘 하고 있었나 싶었습니다. 그런데 애플도 계획이 있었습니다.
    애플이 아이폰12에서 LCD를 버리고 OLED를 채용한 이유는 향후 플렉서블조차 가능해질 QLED로의 변화를 위함이겠죠. 그리고 이 퀀텀닷은 엄청난 가치를 가지고 있습니다.
    현재로썬 세계에서 삼성이 가장 앞서있고, 애플조차 채용공고를 내며 연구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지만 승자가 누가 될지는 아직 아무도 모릅니다.
    흥미로운 영상이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Chapter
    0:00 삼성과 애플도 연구한다
    0:42 자문 해주신 분들
    0:59 퀀텀닷이란?
    1:56 웨어러블에 필요한 것
    3:03 퀀텀닷의 특징
    4:23 친환경소재의 필요성
    5:19 QLED
    6:34 용액공정의 미래
    - 내용출처:
    1. James Riordon, “Breakthrough quantum-dot transistors create a flexible alternative to conventional electronics”, Los Alamos National Laboratory, 2020
    2. Hyeong Jin Yun et al, “Solution-processable integrated CMOS circuits based on colloidal CuInSe2 quantum dots”, nature communications, 2020 (doi.org/10.1038/s41467-020-189...)
    3. Dmitri V. Talapin, “PbSe Nanocrystal Solids for n- and p-Channel Thin Film Field-Effect Transistors”, Science, 2005 (DOI: 10.1126/science.1116703)
    4. 대웅제약, “4차 산업혁명 시대, 디지털 헬스케어 산업을 주도할 웨어러블 의료기기 시장과 전망”, 2020
    5. Soong Ju Oh et al, “Engineering Charge Injection and Charge Transport for High Performance PbSe Nanocrystal Thin Film Devices and Circuits”, Nano letters, 2014 (doi.org/10.1021/nl502491d)
    6. 뉴시스, “저비용 나노입자 전자소자 제조 공정 개발”, 2016
    7. “Quantum dots: Nanocrystals packed with potential”, Joint Quantum Institute, 2014
    8. 윤민혁, “한상범 LGD 부회장 삼성 QLED는 그냥 LCD TV” 조선비즈, 2019
    9. University of OULU, “Quantum dots technology to revolutionize healthcare and sensing technology: see what’s invisible”, 2019
    10. Mike Wuerthele, “Apple exploring combination of quantum dot and OLED technologies for future iPhone displays”, ai, 2017
    - BGM: Aakash Gandhi, A Tale of Vengeance / Ugonna Onyekwe, overcome
  • 과학기술

댓글 • 429

  • @softdragon
    @softdragon  3 년 전 +140

    4:54 n형 반도체가 아니라 NFET.

    • @gambit_7285
      @gambit_7285 3 년 전 +1

      언제나 좋은 영상 감사합니다

    • @jawunk
      @jawunk 3 년 전 +2

      N 채널 FET

    • @user-sx7rx3iu2n
      @user-sx7rx3iu2n 3 년 전 +1

      어짜피 다들 몰라여

    • @derulotaser4751
      @derulotaser4751 3 년 전 +2

      @@user-sx7rx3iu2n N FET 전자공학 졸업하고 나서 오랜만에 들어보는 단어네요 ㅎ

    • @liiililllilil4187
      @liiililllilil4187 3 년 전

      다들 똑똑하시네요 ㅠㅠ
      저는 들어도 이해를 못하겠지만 이런건은 몰라도 들어봐도 지식이 늘어난느낌?
      빅뱅이론도 배운적이없는데 형영상보고 시험공부할때 이해하기가 쉬웠어요!!!

  • @Shortsmeeee
    @Shortsmeeee 3 년 전 +80

    발전하면 할수록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돈이네요. 적어도 소비를 해서 발전을 누릴 순 있어야겠죠.

  • @user-lq9dq6dy9q
    @user-lq9dq6dy9q 3 년 전 +137

    2년전까지 관련업게 종사자였습니다.(지금은 프리)
    L회사의 '빛' 관련 부서 일하면서 QD샘플 받아서 테스트 많이 해봤습니다. QD전공하신 박사님도 계셨습니다.
    영상보면서 공감 많이 했습니다. 저 기술이 안정화되면 정말 끝판왕 디스플레이가 됩니다. 그래서 저희팀도 쌍욕먹어가면서 일했습니다.
    저 기술이 아직 어려운 이유는 영상에서 소개가 안된 것 같은데, 짧게 요약해 드리자면
    "아주아주x999 약하기 때문" 입니다.
    QD샘플은 입자가 워낙 작다보니 아주 작은 에너지에도 그냥 타버립니다.
    쉽게 설명드리자면
    일반적으로 상용화 되어있는 LED의 경우 50,000시간 정도를 보장합니다. 50,000시간 까지는l 효율이 80% 밑으로 내려가지 않게 만들죠.
    그런데 QD가 적용되면 딱 2시간 갑니다.
    어느정도로 약한지 감이 오시나요?
    그래서 제가 일했던 팀에서 쌍 욕먹어가며별짓을 다했는데도 24시간을 못넘기더군요.
    (삼성 QLED는 사실상 순수 QD기술이 아닙니다)
    사실 이 얘긴 2년전 얘기고 지금은 또 어떻게 됐을지 모르겠네요.
    대학시절에 어느교수님이 OLED가 TV로 나오려면 최소 20년은 필요하다고 하셨습니다. 그때도 내구성 문제가 컸죠.
    근데 교수님의 그 말씀 뒤 바로 다음년도에 OLED TV가 나왔습니다.
    (댓글중에 마이크로LED 얘기 있던데 그 어려운 마이크로 LED가 QD보다 훨씬 쉽습니다.)
    이런거처럼 과학자들, 공학자들이 가능한 기술로 만들어주실겁니다. 존경합니다. 힘내시고.
    이 글을 지금까지 읽어주신분들도 꿈 포기하지마셨으면 좋겠습니다.
    우리 인생 화이팅입니다!

    • @softdragon
      @softdragon  3 년 전 +37

      사실 저도 체감이 안돼요. 솔직히 지금 매장가서 LG OLED TV 몇천만원짜리만 봐도 '우와' 소리 나오는데 더 이상 좋아진다한들 과연 사람 눈에 체감이 될까...

    • @user-lq9dq6dy9q
      @user-lq9dq6dy9q 3 년 전 +19

      @@softdragon 와! 직접 댓글 달아주셔서 감사합니다ㅎㅎ 사실 말씀해주신부분 정말 맞습니다. 기술이 아무리 좋아진다한들 우리 눈이 구분할 수 있을까. 제가 상상을 해보자면, OLED나 QLED는 화질이 아무리 좋아도 여러요인들에 의해 TV를 보고있다는 생각은 드실겁니다. 근데 기술이 좋아지면 좋아질 수록 그런 생각들이 사라지지 않을까요? 그냥 현장에 온 느낌에 더 까워지지 않을까 싶습니다~ 😋(뇌피셜). 그 밖에도 아마 여러곳에서 사용될 것 같아서 우리는 '기대'만 하면 될 것 같습니다ㅎㅎ

    • @seunghoyoon4622
      @seunghoyoon4622 3 년 전 +7

      종사자 분들의 업계 이야기는 늘 흥미롭습니다. 감사합니다.

    • @user-gw8xj7ew9i
      @user-gw8xj7ew9i 3 년 전 +4

      지금은 oled에비해 수명이 매우 짧지만 많이 개선 됬어요 제소자들은 1000nit에서 T90이 거의 2주정도 가긴했어요 ㅎㅎ 물론 포스트에이징된시간 빼면 좀짧지만 ㅎㅎ

    • @Gaon_of_power
      @Gaon_of_power 3 년 전 +2

      사실상 퀀텀닷 연구개발 몰두 하는 업체가 삼성이 가장 앞서고 있군요.

  • @lIIllIIIlllIIIlllllIIlllIl

    3:48 그림 ㅈㄴ 기괴하넼ㅋㅋㅋㅋㅋ

  • @insomnia1115
    @insomnia1115 3 년 전 +126

    0:09 형... 형 유튭 주제는 거의다 아는사람 1%도 없을거야 ...

  • @yoonprotanhackgazua
    @yoonprotanhackgazua 3 년 전 +15

    유무기 하이브리드 페로브스카이트 논문이 최근 엄청나오던데 그래서 그럴까요

  • @__usokma3933
    @__usokma3933 3 년 전 +21

    반도체관련 소재는 항상 흥미롭습니다.
    이세상에 이런걸 꽁짜로 알려주시는 분은 에스오디님 밖에 없어요. 감사합니다

  • @user-lj9dc2zl1q
    @user-lj9dc2zl1q 3 년 전 +2

    헐 신기해용... 어려운 내용 잘 설명해주셔서 감사합니닷 !
    10년뒤 미래 전자기기들이 정말 궁금해지네욥ㅎㅎ

  • @user-td2bj6yu1g
    @user-td2bj6yu1g 3 년 전 +8

    몇년 전에 perovskite Qdot 연구하는 교수님 랩실가서 잠시 인턴한 적 있었는데 여기서 퀀텀닷을 보니까 반갑네요

  • @user-hx6dl4sc2e
    @user-hx6dl4sc2e 3 년 전 +48

    조휘수1때 보는 기분이란 ... 퀀텀닷 디스플레이는 아직 만들려면 기술적인부분으로 문제가 많다고 들었습니다. 퀀텀닷이 완성되면 그 다음단계의 마이크로LED도 완성이 되기때문에 이 기술은 매우 중요하죠

    • @kiva9583
      @kiva9583 3 년 전 +1

      이래서 아직 신규라인투자는 안하는거군요;

    • @rickybaek2622
      @rickybaek2622 3 년 전 +2

      퀀텀닷 디스플레이와 마이크로led는 완전 다른 분야입니다. 두 기술 모두 디스플레이의 큰 축에 속하겠지만, 퀀텀닷의 다음 단계가 마이크로led라는 말에는 공정 단계에서부터 많이 다르고, 심지어 그 둘의 이론적인 부분까지 다르기에 동의할 수 없네요..

    • @omosb1
      @omosb1 3 년 전 +1

      마이크로led는 led소자를 아주 작게 만들어붙인 것인데 왜 퀀텀닷의 담기술이라고 하는지 ㅋㅋㅋㅋㅋㅋ 퀀텀닷기술이 용액으로 신문찍어내듯이 만드는 기술이고 마이크로led도 신문찍어내듯이 배열하는 기술을 개발했다고 하니 비슷해서 그러나본데 led와 퀀텀닷은 구동방식이 다른 걸로 알고 있는데요.. ㅋㅋ

    • @luxmiaveritas
      @luxmiaveritas 3 년 전

      @@OscarPiastri_81 ㅋㅋㅋ 예전 네이버 지식인도 이런거 많았음. 문화는 계승되는게 맞는거같다

  • @bluebird0819
    @bluebird0819 3 년 전

    항상 좋은 정보와지식 전달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 @myunghunlee1868
    @myunghunlee1868 3 년 전 +7

    14년 학위받을때 연구하던분야내요. 언제 실용화 될까...했는데 아직도 멀엇군요.ㅎ

  • @user-yx3em9uu6z
    @user-yx3em9uu6z 3 년 전

    참 재미 있는 내용 입니다~~~ 오늘도 감사~~~

  • @user-elini
    @user-elini 3 년 전

    정말 너무 흥미롭고 도움도 많이 됩니다 감사합니다!

  • @excelsior2989
    @excelsior2989 3 년 전 +18

    퀀텀닷....학부 분광학수업들으면서 교수님이 이거 앞으로 뜬다고 설명해주셨는데....

    • @user-zz1lv8ef3z
      @user-zz1lv8ef3z 3 년 전

      그 교수님은 연구를 참 열심히 하시는 분 같네요

  • @cyblue8294
    @cyblue8294 3 년 전 +2

    사람의 시각 세포로 볼 수 있는 크기의 한계가 있는데, 진짜로 요즘 보면 얼마 지나지 않아 디스플레이 픽셀의 소형화가 점차 그 한계에 가까워지는 것처럼 보입니다. ㄷㄷ 불과 3년도 지나지 않은 과거에 전공 교수님의 강의를 통해 퀀텀 닷의 존재를 딱 한 번 접했었는데 그 때랑 달리 지금 다시 듣게 되니 기술의 발전이 정말 무섭네요

  • @seut
    @seut 3 년 전 +2

    과학 배우고 있는 학생인데 갈수록 이분 영상에서 알아들을 수 있는 말이 많이 나오는 걸 보니까 은근 뿌듯하네요 ㅋㅋㅋㅋ

  • @user-lt6rz7ws6k
    @user-lt6rz7ws6k 3 년 전 +1

    역시 장기적인 안목이 굉장히 중요하네요 모든 과학자님들 응원합니다!!

  • @user-et6rf8xp8e
    @user-et6rf8xp8e 3 년 전

    실리콘이 아닌 퀀텀닷으로 변경되면 발열 같은 부분은 어떤식의 차이가 있을지 궁금하네요~

  • @ahnha1691
    @ahnha1691 3 년 전

    영상 잘 보고 갑니다 항상 좋은 품질의 과학영상 만들어주서서 감사합니다

  • @JBKIM-ei3jd
    @JBKIM-ei3jd 3 년 전 +2

    에스오디님 혹시 이런 반도체 관련에서 혹시 대학교 학과별로 어떤걸 배우고 어떤일을 하게되는지도 알려주실수 있나요? (학사기준) 전자 신소재 화공 등등 모두 반도체 관련직으로 갈수있는 학과는 꾀나 있는데, 과연 실제 필드에서는 무슨 일을 하는지 궁금합니다!

    • @softdragon
      @softdragon  3 년 전

      저는 제가 전공한 과밖에 모르죠...ㅋㅋㅋㅋ 교수도 몰라요 그건...

  • @user-yc4yo9zw3l
    @user-yc4yo9zw3l 2 년 전

    정말 신기하네요 항상 재밌고 흥미로운 기술들을 소개해주셔서 감사해요 항상 재밌게 보고있어요!!

  • @user-gw7nh3he7o
    @user-gw7nh3he7o 3 년 전 +57

    에스오디님 앞으로 전기차 활성화가 어떻게 될지 궁금합니다 수소차vs전기차 매우 궁금하고 내연기관이 멸종하면 정유사나 산유국들은 어떻게되는지 전반적으로 너무 너무 궁금합니다 에스오디님의 의견을 듣고싶습니다.!!! 부탁드립니다!!!

    • @error9311
      @error9311 3 년 전 +1

      저도 무척 궁금하네요 패러더임을 읽어야하는데 너무 애매하네요

    • @user-ks3wt7jx1j
      @user-ks3wt7jx1j 3 년 전

      저는 수소에 한표!! 물만 넣어도 가는차가 될테니까요~

    • @user-uu9rg5uw8v
      @user-uu9rg5uw8v 3 년 전

      @@user-ks3wt7jx1j 위험성을 모르니 그런소리하죠ㅋㅋ

    • @L_enG_en
      @L_enG_en 3 년 전 +1

      갑론을박 오질듯

    • @user-yx3em9uu6z
      @user-yx3em9uu6z 3 년 전

      수소차는 수소 만드는 원가만 싸면 가능. 하지만 지금은 연구중~~ 으로 알고 있어요. 단기 전기차. 장기 수소차~~

  • @ssa6101
    @ssa6101 3 년 전 +2

    에소디의 좋은 점은
    내가 투자하고 싶은 기술을
    자세하게 설명해주고
    상용화 및 사업성에 대해
    직접 서치할 필요 없이
    정리를 해주기 때문

  • @user-oc5wz7ul9u
    @user-oc5wz7ul9u 3 년 전

    잘봤습니다.
    QD를 유무기 하이브리드 소재라고 말씀하셧는데 혹시 capping agent까지 포함해야해서 그런건가요?? 나노물질특성상 aggregation 되는것을 극복해야하는데 QD를 capping agent없이 완전분산시켜 소자구현까지 가능한지 궁금합니다.

  • @worldboy7
    @worldboy7 3 년 전

    잘보고 갑니다
    2020년 흥하세요

  • @user-tz3ux2gf9y
    @user-tz3ux2gf9y 3 년 전 +1

    과학의 가능성과 방향을 알게되서 참 좋아요 ~ 유익한 영상 항상 감사해요

  • @unusual_Hodu
    @unusual_Hodu 3 년 전 +1

    퀀텀닷이 뭔지 몰랐는데 배우고 갑니다. 삼성의 미래먹거리에는 파운드리말고도 퀀텀닷도 있군요

  • @user-ti2dr9iy2t
    @user-ti2dr9iy2t 3 년 전 +1

    7:38 그치. 사람이 말이야~ 꿈을 크게 잡아야지!!!

  • @ohshi3836
    @ohshi3836 3 년 전 +1

    n형과 p형을 자유자재로 바꿀 수 있음은 qd가 기본적으로 금속/비금속 합성된 형태로 존재하는 물질이여서 원하는대로 도핑을 해줄 수 있다는 얘기인가요??

    • @softdragon
      @softdragon  3 년 전 +3

      박사님이 답해준 것을 그대로 말씀드립니다.
      "Si을 p-type, n-type으로 만드려면 ion implantation이나 diffusion 공정을 해야하고 그렇기에 lithography, hard mask deposition 등 상당히 많은 공정을 거쳐야 CMOS inverter를 만들 수가 있죠. 하지만 퀀텀닷은 다릅니다. 예를 들어 CISe의 경우 퀀텀닷을 합성할 때 Cu를 적게 넣어주면 Cu vacancy가 발생하는데 그러면 그 vacancy에 의해서 intrinsic p-doping이 됩니다. 그런데 그 vacancy를 indium으로 substitutional point defect를 발생시키거나 아니면 In을 interstitially doping을 시켜주면 n-type이 되어버립니다. 사실 CdSe는 밴드갭이 상대적으로 커서 대부분이 n-type이고 PbS나 PbSe같은 경우 Pb-rich 또는 Se(S)-rich 하게 만들어서 타입을 바꾸고는 하는데 이게 사실 쉽지는 않습니다. 이에 비해서 CISe의 경우는 상대적으로 손쉽게 타입을 바꿀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 @ohshi3836
      @ohshi3836 3 년 전 +1

      @@softdragon 우선 답변 정말 감사드립니다!
      항상 학부생 수준에서 접하기 힘든 양질의 정보를 제공해주셔서 많은 참고와 공부가 되고 있습니다 ㅎㅎ
      Sod님 영상들을 통해 많은 관심이 생겨 현재 반도체 전공을 깊이있게 하고자 대학원 진학도 고려중이고요!
      번거로우셨을텐데 자세하게 설명 해주셔서 많은 도움 되었습니다 ㅎㅎ

  • @calilx2
    @calilx2 3 년 전 +6

    오늘은 매우 알아듣기 쉽고 좋은 내용이었습니다. 이 정도 수준으로 지속해주시면 매우매우 좋을 것 같다고 생각합니다:-)

  • @user-xe3zx4wu2m
    @user-xe3zx4wu2m 3 년 전 +1

    에스오디님의 지식수준은 이분야에서는 독보적이아닌가 생각합니다 님의소식을
    접할수있어서 정말감사합니다 새해에도
    강건하사길 빕니다🙆‍♂️

  • @bluecap1800
    @bluecap1800 3 년 전 +1

    아오 너무 재밌다ㅏㅏㅏㅏㅏㅏㅏㅏ
    소드아트 온라인 같은 완전 몰입형 vr 관련 논문은 없나요? 혹시??

  • @isyourman
    @isyourman 3 년 전

    5:00 SOD님께 질문드립니다. Annealing후 Al2O3를 ALD통해 Encapsulation하는건가요?, 아니면 ALD 후 Annealing 하는건가요?

    • @softdragon
      @softdragon  3 년 전 +1

      The device was then annealed at 180 °C to allow
      for indium diffusion into the CQD layer within the NFET channel. Finally, the device was encapsulated in a thin layer of Al2O3 by ALD.
      180도 한 다음에 ALD입니다.

    • @isyourman
      @isyourman 3 년 전

      @@softdragon 답변해주셔서 감사합니다!

  • @user-vr6pr7ib3y
    @user-vr6pr7ib3y 3 년 전 +1

    삼디에서 QD-LED가 나왔다던데 이것도 소개해주세용

  • @level6659
    @level6659 3 년 전

    영상 마지막의 그 한마디가
    어떤 동기부여 영상보다 가슴에 와닿았다

  • @EricChee
    @EricChee 3 년 전

    ㅎㅎ 형 오늘은 여유있어서 너무좋습니다

  • @user-wd9nb9ss7w
    @user-wd9nb9ss7w 3 년 전 +3

    OLED가 더 좋다는 말만 들었었는데 꼭 그렇지는 않았었네요!

  • @luishan897
    @luishan897 3 년 전

    영상 잘 보고 가요

  • @tlswhdtn90
    @tlswhdtn90 3 년 전

    와 시간 가는줄 모르고 봤습니다 흥미롭네요 진짜

  • @user-vf7qc8ci2o
    @user-vf7qc8ci2o 3 년 전 +2

    이채널을 구독하며 내가 무언가 유능해지는기분이다.. 물론 무슨말인지는 아직도 잘 모르지만...

  • @rennya1417
    @rennya1417 3 년 전 +2

    인트로 다시 돌아 욌네요 ㅎ

  • @thirstyshinjjang
    @thirstyshinjjang 3 년 전

    퀀텀 닷... 어디서 주워들어본거 같긴한데 발전하면 엄청난 기술이 되겠네요...

  • @user-wr7dk3yt1e
    @user-wr7dk3yt1e 3 년 전

    언제나 나에게 길을 열어주시는 분이시아...
    삼성전자 장단점 많은 정보 부탁드립니다..정보만 주시면 판단은 제가 합니다~

  • @edificiooo8622
    @edificiooo8622 3 년 전 +1

    QD도 차세대 디스플레이로 각광받고 있죠. 하지만 문제점도 있죠. 영상에서 말씀주신 RoHS 규제로 기존의 Cd계열을 못쓰게 되면서 CuInSe2 같이 3가지 재료를 사용해야하는 문제가 생겼습니다. 이때 발생하는 문제가 안정성 문제죠. 원자 크기도 각각인 저 3가지 재료로 QD를 잘 만들어야하는데 일정 격자구조 안에서 강한 결합을 이루면서 만들어야하는데 이게 어려워요.
    한때 perovskite QD도 아주 핫했는데 이것도만들어진 QD의 안정성이 너무 떨어지는 문제점을 가지고 있죠.
    또 한가지 문제라면 대량생산의 문제도 있을 것 같네요. 연구실 수준에선 3-neck flask로 hot injection을 통해 합성하는 방법이 가장 범용적인 것으로 알고 있는데, 이렇게 작은 flask에선 용매들의 온도를 전체적으로 균일한 온도 유지를 통해서 합성 퀄리티를 높일 수 있는데 이게 대량 합성으로 가면 문제가 달라지죠. 매우큰 반응기 설비에 수 톤에 해당하는 용매와 반응물질을 넣고 높은 합성 온도를 유지해줘야 하는데 이게 어려운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 @ohshi3836
      @ohshi3836 3 년 전

      확실히 대면적 합성은 모든 신소재가 필히 직면하는 문제이지 않나 싶네요

  • @illiev8840
    @illiev8840 3 년 전

    오늘도 감사합니다

  • @sw-pe7pu
    @sw-pe7pu 3 년 전

    1:30 혹시 컬러필터가 아닌가요??

  • @seongki1003
    @seongki1003 3 년 전 +1

    처음으로 2자리숫자때 본다!!

  • @42_cloud
    @42_cloud 3 년 전 +20

    퀀텀닷! 전공배울때 들어본거!

  • @user-gw8xj7ew9i
    @user-gw8xj7ew9i 3 년 전 +2

    퀀텀닷이란?
    수나노크기의 반도체입자로서 닷의크기로 나타낼수있는 빛의 파장을 조절 할수 있는 물질 퀀텀닷은 엑시톤형성하는 코어 , 코어를 보호하는 쉘, 그리고 분산성을 결정해주는 surfactant (리간드라고하죠) 구성되어있어요
    퀀텀닷의 장점
    1.솔루블 공정가능
    앞으로의 잉크젯 프린팅공정에 적용가능 이로서 oled의 진공증착법에비해 공정 코스트가 낮아져 단가 낮출수있는다는 장점
    2.나노파티클이라는점
    나노파티클이기 때문에 플렉서블한 박막이가능(접고 늘리고 하는특성)이 가능함.
    3.inorganic 이라는점
    유기물의 수분 및 산소에 취약한 단점을 극복가능히다는점 (이로서 수명이 늘어날거란 기대)
    4.손쉬운 색 구현
    퀀텀닷은 닷에 크기만 바뀌면 색을 손쉽게 바꿀수있음(양자 구속효과로 인해)
    5.바비드한 색을 재현 (높은 색순도 구현)
    Oled eml 재료보다 좁은FWHM(반치폭)을 가져 원하는 pl peak를 구현할수있음
    Qd단점
    1.논 톡시 계열 qd개발 필요 (이건 옛말된듯)
    작년이랑 올해 삼성 장펠로우님 네이쳐논문보면 극복된거 같음.
    2.all inorganic qd_led 개발이 힘듬
    아직 여전히 HTL재료쪽은 유기물 재료로 사용 하이브리드타입인거(연구되어지긴했는데 아직 하이브리드타입이 효율이랑 수명이 좋음)
    3.전하 불균형및 오제리콤베이션 문제 개선필요 (엑시톤이 과잉주입된 전자에의해 quenching일어나는거 개선필요)
    현재 qd_led 전공하는 대학원생 입니다. 제 전공이 나와서 관심이 생겨서 끄저겨 봤어요 ㅎ 아직 미숙하지만 ㅎ 제가 연구 하면서 느낀건 이분야는 정말 재미있다는거? 요번에 저도 qd_led소자연구로 휴먼테크 초록합격은했는데 논문심사 및 발표심사도 통과했으면 좋겠어유 ㅎ sod님 즐겨보고 가끔 연구 테마? 아님 트렌드 분석할때 자주봅니다. 좋은영상 감사해요

    • @user-jw3zo7dc5f
      @user-jw3zo7dc5f 3 년 전 +1

      안녕하세요. 유기전자재료 전공으로 석사재학중인 학생입니다. 요즘 QD에 대해서 관심이 생겨서 그런데, 혹시 개념을 정립하기에 좋은 논문이 있을까요? 답변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user-gw8xj7ew9i
      @user-gw8xj7ew9i 3 년 전

      @@user-jw3zo7dc5f 개념정리라... 저는 일단 디바이스쪽이라 공부및 실험레퍼런스 잡을때 읽어본건 경상대 이동구교수님 성대 배교수님 서울대 곽교수님 논문을 많이 봤구요 재료는 성대 임교수님 논문 봤어요 ㅎ 기본 개념은 대학원 수업때배워서 논문으로는 개념잡기보단 이사람들이 이렇게 연구하네? 나는 여기서 멀바꿔볼까 생각했던거 같아요

    • @irene3797
      @irene3797 3 년 전

      와 전 현재 나노 (암치료목적) 와 유기물 반도체 연구하는 대학생인데요, 생물과학 어플리케이션 도 재미있지만 요즘 유기물 반도체 연구하면서 다른 포스닥 들이 QD LED 같은거 만들어내는거보면 너무 신기해서 이쪽으로 관심이 더 많이 생기는거 같아요. 이런거 보면 한국에서 석사과정 밟고싶다는 생각이 많이 드네요. ㅠㅠ 제 교수님도 항상 한국이 이런 분야에서 리딩 하고있다고 많이 말해주거든요.

    • @user-gw8xj7ew9i
      @user-gw8xj7ew9i 3 년 전 +1

      @@irene3797 지금qd연구 하시는 교수님들이 매우 훌륭하시고 진짜 멋있는 분들이 많아요 저도 언젠가 교수님들 처럼 많은 성과 내고싶더라구요 ㅎㅎ 님도 하시는 분야에서 꼭 좋은성과있길 바래요

    • @user-jw3zo7dc5f
      @user-jw3zo7dc5f 3 년 전

      @@user-gw8xj7ew9i 감사합니다. 추천해주신것 찾아보겠습니다. 오늘도 좋은하루되세요!!

  • @KING-KDC
    @KING-KDC 3 년 전

    영화에서만보던 신문에 짧은 뉴스 영상 재생도 가능해 지는건가...?

  • @hyun000228
    @hyun000228 3 년 전 +59

    0:17 가소롭군 이제 내가 이해해보겠다.
    1:07 씨발??? 첨 듣는데???

  • @user-eh1wc7hn1m
    @user-eh1wc7hn1m 3 년 전

    그냥 질문인데요.. 가업 물려받아 건어물유통업 하고 있는데 연매출 6~7억 농축수산업에 속해서 면세품이긴한데 마진률이 높진 않아서 실수령액 대충 1억중반 언저리로 왔다갔다 하는데 주식 꼭 해야 하나요? 건어물이란게 물량이 끝이 없어서 돈은 버는대로 물품구매를 하는 편입니다 주식보다 안전자산이라는 생각을 하고 시세차익 남기기가 편해서요 근데 요즘 주식에 조금씩 관심을 갖고 있어서 질문 드립니다 주식 정말 괜찮나요? 한다면 장투로보고 매달 정해놓은 주식을 조금씩 매입하려고 합니다

    • @user-sl5xs5lv8f
      @user-sl5xs5lv8f 3 년 전

      주식하지마요.

    • @softdragon
      @softdragon  3 년 전

      주식 괜찮냐? 라고 여쭤보시면 괜찮습니다.
      근데 충분한 공부없이 해도되냐? 여쭤보시면 절대 하지마라가 답이겠죠.

  • @hans_world0324
    @hans_world0324 3 년 전

    아주 간단하군요!

  • @user-cg8ts2so2p
    @user-cg8ts2so2p 3 년 전

    잘 봤습니다.

  • @leesage2876
    @leesage2876 3 년 전

    q-dot 이 의료용으로 쓰이는거 신박하긴 함..표적치료를 눈으로 보면서 한다는게

  • @jjimneeee
    @jjimneeee 3 년 전

    이건 그럼 삼성전자에서 연구가 진행되고 있는 건가요? 아니면 다른 분야 이름이 따로 있나요?

    • @jjimneeee
      @jjimneeee 3 년 전

      예를 들어 삼성전기 등이요•••

    • @softdragon
      @softdragon  3 년 전

      넵 진행되고 있죠. 퀀텀닷으로.
      종기원에서도 하고 있을거고 삼성디스플레이에서도 하고 있을거에요.

    • @jjimneeee
      @jjimneeee 3 년 전

      @@softdragon 이거 보고 삼성전자의 가치를 처음 느꼈어요!! 답변 감사합니다~!

  • @user-bi9ez7sl5p
    @user-bi9ez7sl5p 3 년 전 +2

    삼성 파이팅~!!

  • @leeslikeness
    @leeslikeness 3 년 전

    아침에 랩실 출근해서 논문읽어보고 있는데 와.. 진짜 어려워요. 공부좀 더해야겠습니다 ㅎㅎ

  • @master1816
    @master1816 3 년 전 +2

    3:11 자막 오류

  • @user-bg7wu6xq8t
    @user-bg7wu6xq8t 2 년 전

    오오 쩌는 기술이네여요

  • @jawunk
    @jawunk 3 년 전 +3

    OLED는 번인도 일어나고 수명이 짧지만 퀀텀닷을 이용한 무기발광 방식 차세대 자체발광 QNED 방식 디스플레이를 쓰면 기존의 OLED장점인 명암비와 화질 색감 그리고 번인이 일어나지 않아서 긴수명까지 얻을 수 있는것이 가장 큰 장점
    아마 삼성은 OLED 포기한 대신에 퀀텀닷 소재 테스트겸 LCD를 내놓고 나중에 완성된 기술이 QNED가 될것 같습니다

    • @jieseungjang1112
      @jieseungjang1112 3 년 전

      Qned가 oled보다 발열이 높아서 번인에 취약한거 아닌가요?

    • @jieseungjang1112
      @jieseungjang1112 3 년 전 +1

      아 나노 엘이디라 수명이 길군요

    • @edificiooo8622
      @edificiooo8622 3 년 전 +1

      삼성이 OLED를 포기한적이 없죠. 대형 OLED에서의 R.G.B 각각 증착하는 FMM 방식을 포기한게 맞죠

    • @jieseungjang1112
      @jieseungjang1112 3 년 전

      @@edificiooo8622 qned 는 oled가 아닌거같은데요

    • @edificiooo8622
      @edificiooo8622 3 년 전

      @@jieseungjang1112 QD-OLED 이제
      투자하는데 OLED 포기한다는게 말이 된다고 생각하세요?

  • @jimmyan1976
    @jimmyan1976 3 년 전

    드디어 퀀텀닷을 다룬 영상...!!!

  • @hrj1881
    @hrj1881 3 년 전

    형 셔츠 너뮤 이쁘다

  • @user-pw2bc7bq7h
    @user-pw2bc7bq7h 3 년 전 +1

    상상만 있으면 나오는세상 같아요

  • @blackwall1201
    @blackwall1201 3 년 전

    매번 좋은 영상 감사합니다..님이 말씀하신것중 1%도 얻어가지못하는 문과생의 자괴감😞😞

  • @Cloudskychi
    @Cloudskychi 3 년 전 +34

    진짜 신문 뽑히듯 전자기기가 나온다면 와우...
    폰 떨궈서 깨지면 3000원내고 새거 사는 그런 사회도 나오겠군요 ㄷㄷㄷ
    물론 그 시대에 구우우욷이 스마트폰 이란걸 쓸지는 모르겠네요

    • @user-cm4mu7dw6l
      @user-cm4mu7dw6l 3 년 전 +12

      바꿔 말하면 해리포터의 신문처럼 움직이는 홀로그램 신문 ㄷㄷ 생각만해도 싸버릴것 같음

    • @user-mm1cx3vb9s
      @user-mm1cx3vb9s 3 년 전

      @@user-cm4mu7dw6l ㅁ...무엇을 ㅆ..

    • @qpcmdcmad3091
      @qpcmdcmad3091 3 년 전

      @@user-mm1cx3vb9s 1절만 해라 찐아

  • @myeongbak
    @myeongbak 3 년 전

    sod에서 일하시나요?

  • @rafe4158
    @rafe4158 3 년 전 +5

    이게 만들어지면 스파이더맨 파 프럼 홈처럼 수트 찍어내는게 가능해 질 수도 있다는 얘기 맞나요....?

  • @normal77079
    @normal77079 3 년 전

    올해로 43살인데 시력이 버텨주는 선에서 홀로그램 핸드폰이나 미래 기술을 볼 수 있으면 좋겠음. 나이가 들어도 it 정보에 무능해지거나 뒤떨어지고 싶지 않음. 불과 20년전 처음 모토롤라 폴더폰을 접하면서 흑백액정만 보다가 20년 사이에 스마트폰을 보면서 앞으로 변할 기술들이 너무 기대되는데 나이가 들어간다는게 아쉬움. 30년정도면 점점 운신의 폭이 줄어들텐데 그게 서글픔.

  • @mbztsk868
    @mbztsk868 3 년 전 +2

    비트코인 블록체인 기술에 대한 전망 공학자의 입장에서 말씀해주시면 조회수 많이 나올 거 같군요. 물론 제가 궁금해서 드리는 질문입니다

  • @Gaon_of_power
    @Gaon_of_power 3 년 전 +1

    사실상 삼성외엔 이렇다할 제품 내놓지 않고 있는걸로 보아 삼성이 가장 활발하게 연구개발에 몰두 하고 있는거군요.

  • @DS-us4rj
    @DS-us4rj 3 년 전 +20

    형님의 찰진 시옷 발음에 집중력이 흔들려 영상을 두번 보도록하겠습니다

    • @soometro
      @soometro 3 년 전

      쇼자(소자) 을료룡(의료용)

    • @citadel_vr
      @citadel_vr 3 년 전

      발음 새는게 많아서 자막 없으면 이해못할듯

  • @user-iu1gw4fp1j
    @user-iu1gw4fp1j 3 년 전 +1

    로스앨래모스 ㅋㅋㅋㅋㅋㅋㅋㅋ 개쩐다 인맥 지리십니다

  • @TAB022O
    @TAB022O 3 년 전

    이젠 확실히 아무것도 없는곳에 투자해서 많은 손실을 각오하고 새로운 신기술을 발견해내야지 앞으로 대한민국이 살아남을수 있다.... 격히 공감합니다

  • @user-sp8hg2vi3j
    @user-sp8hg2vi3j 3 년 전

    다른곳이면 모르겠는데 일상생활에 쓰는 스마트폰 같은거는 그냥 지금도 좋은데...

  • @teawmellow00081
    @teawmellow00081 3 년 전

    올레드의 성능이 좋지는 않다하고 마무리지으셧는데 어떤 연유인지 궁금합니다... 실리콘기반 이해됫는데 유기소자는 왜...

    • @softdragon
      @softdragon  3 년 전

      아주 쉽게 말하면 organic은 전기가 잘 안통하기 때문이라고 러프하게 이해하시면 됩니다.

  • @user-to7wl8el6n
    @user-to7wl8el6n 3 년 전

    에스오디님 최근에 반도체에 관심이 생겨서요
    퀀텀닷은 n형과 p형을 자유자재로 바꿀 수 있다고 하셨는데 이게 왜 큰 장점이 되는지 잘 모르겠습니다 ㅠㅠ.. 간단하게 설명해주실수 있을까요?

    • @softdragon
      @softdragon  3 년 전 +1

      연구 저자인 윤형진 박사님의 답으로 대신합니다.
      "퀀텀닷의 크기와 모양을 바꾸면서 전기적 특징을 막 조절 가능하고, 밴드갭을 조절하고, 퀀텀닷 간의 커플링도 조절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뭐 종합해서 말하면 유기 반도체에 비해서 내 마음대로 (?) 조절 가능한 물질이라고 보면 되겠습니다."

    • @user-to7wl8el6n
      @user-to7wl8el6n 3 년 전

      @@softdragon 감사합니다 항상 영상 잘 보고 있습니다 ! !

  • @user-lp4dk7el9u
    @user-lp4dk7el9u 3 년 전

    질스튜 청자켓 살까 고민하다 안샀는데 이쁘네여..

  • @jn140
    @jn140 3 년 전

    퀀텀닷의 Auger recombination 에 의한 blinking 이나 안정성 같은 문제 등을 wide bandgap물질로 코팅하는 방식으로 해결하려는 노력은 있었지만 잘 안되고 있죠. 트랜지스터로의 응용도 유기물 리간드가 결국은 전자이동을 방해하기도 하고 균일한 슈퍼레티스를 만드는것도 중요해서 어려움을 겪는듯하네요 ㅠ 기발한 아이디어로 누군가는 해결해주길 기대해봅니다

    • @pauloh2739
      @pauloh2739 3 년 전

      그 기발한 아이디어 제가 해보도록하겠습니다.

  • @syy7626
    @syy7626 3 년 전 +2

    현재 신소재공학과 3학년으로 재학중인 학생으로서 항상 퀀텀닷(QD) 같은 과학 및 공학기술의 가치와 발전성을 일반인들에게 쉽게 알려주셔서 감사합니다.
    최근들어 소재 산업이 많은 방면에서 조명받고 있다보니 학교에서 배운 부분들이 실생활에 적용되는 것이 흥미로운 것 같습니다.
    아직까지는 한낱 학부생일 뿐이지만 에스오디님처럼 많은 사람들에게 도움이 되는 공학자가 되고싶습니다.

  • @user-db3vm5xd5b
    @user-db3vm5xd5b 3 년 전 +1

    3:20 제가 잘 몰라서 그러긴하는데.. 유기반도체도 ofet은 p,n형 변화가 가능하지않나요?

    • @softdragon
      @softdragon  3 년 전 +3

      제가 이분야 전공자가 아니라 그 부분까지는 모르겠습니다. 그래서 자문을 받았던 건데, 박사님께서 해주셨던 말로 답을 해드리겠습니다.
      "왜 유기 반도체 대신 퀀텀닷을 사용하고자 하는가? 가장 중요한 특징은 논문에도 표기하였지만 퀀텀닷 자체가 유/무기 하이브리드 물질이기 때문입니다. 이게 무슨 말인고 하니, 퀀텀닷은 유기 용매에 잘 분산시키기 위해서 보통 유기리간드로 둘러싸여져 있습니다. 퀀텀닷 자체의 반도체적 특성, 예를 들어 제가 만든 CuInSe2의 경우 강한 p-type 특성을 보이는데 이런 퀀텀닷 자체의 intrinsic property가 리간드에 의해서 조절이 가능합니다. 그러면 p형 반도체에서 n형 반도체로 마구 마구 내 맘대로 조절이 가능할 수도 있습니다."

  • @formyfaterland
    @formyfaterland 3 년 전

    연구실 단위 투자로 실패를 할 수 있긴 할까요?
    모토로라처럼 계산기 안두드려보고 적용해보다가 실패하지.

  • @user-lf9gv4vf9w
    @user-lf9gv4vf9w 3 년 전 +1

    와우

  • @user-Gamjatang
    @user-Gamjatang 3 년 전 +3

    지금 파는건 qled아닌 qled였군요?
    그러면 삼성에서 개발 성공해서 팔때 어케 하려나요
    이게 진짜 qled라고 홍보하려나?

  • @dearjunhong
    @dearjunhong 3 년 전 +1

    QNED 기술은 어떻게 보시나요? Nano cell 과 Quantum Dot 기술을 동시에 활용한다는 건데, QLED의 기술보다 높게 평가된다고 합니다. LGD에 이어 삼성D도 QNED 연구개발중이고, 이 기술이 게임체인저가 될 것이다 라고 말하더라구요. 이게 반도체에 대체적용된다면, TV분야는 대형인치의 보급화(가격경쟁력)가 될 것이고, 플렉서블&웨어러블 분야는 앞으로 우리가 보지못했던 혁신적인 제품들이 나올 수 있을거란 생각을 해봅니다.

    • @softdragon
      @softdragon  3 년 전 +1

      제가 그쪽 분야 전공자가 아니다보니 말씀드리기 어렵네요.
      이 영상도 제 전공이 아니라 영상에 나왔듯 해당 분야 박사님의 자문을 받아 만들어졌습니다.

  • @85liez35
    @85liez35 3 년 전

    혹시 논문을 쉽게 찾아볼수있는 사이트는 있을까요?

    • @softdragon
      @softdragon  3 년 전

      논문을 쉽게 찾는 곳은 없습니다.
      이게 뭐랑 같은 거냐면.... 서점에서 '내가 원하는 책'을 쉽게 찾을 수 있는 방법이 있냐? 는 질문과 같은데요.
      논문들은 보통 저널이란 곳에 출판이 됩니다. 그리고 저널들은 굉장히 많습니다. 분야도 다양하죠.
      그렇다보니 내가 원하는 논문을 쉽게 찾으려면 필요한 것이,
      1. 내가 알고자 하는 분야를 발표하는 저널들
      2. 내가 원하는 키워드에 대한 지식
      정도가 필요할 거에요.
      예를 들어 제가 휘어지는 차세대 디스플레이에 대해 알고 싶어요.
      저는 그러면 일단 nature, science, advanced materials 같은 곳에 'flexible' , 'quantum dot' 등의 키워드로 찾아봅니다.
      여기서 만족할 만한 결과가 안 나오면 google scholar에 날짜를 2020년으로 설정하고 다시 검색해보죠.

  • @user-pp6vn3dc1f
    @user-pp6vn3dc1f 3 년 전 +2

    경영학과 나왓는데 리얼 외계언어다

  • @user-vu2ij9it3l
    @user-vu2ij9it3l 3 년 전

    유기나노소자 포에버!!! ㅠㅠ

  • @jang2023
    @jang2023 3 년 전

    삼섬 풀매수 해야겠네요

  • @alexjung1425
    @alexjung1425 3 년 전 +7

    자 주목할 점은 저 기술과 싸우는 기술 넘버원 기업도 우리나라 기업

  • @user-yx2wo1mp6l
    @user-yx2wo1mp6l 3 년 전 +1

    진짜 전공수업 다시 듣는 느낌ㅋㅋ

  • @jkim233
    @jkim233 3 년 전

    1:30 현재 삼성의 QLED는 QD를 컬러필터에 쓰지 않을까요? 백라이트는 일반 청색 LED일꺼구요.. QLED로 백라이트를 쓴다는건 '진짜' QLED여야 가능할것 같아요..
    그리고 '진짜' QLED도 발광체만 QD고 호스트나 다른 전하 주입, 수송층들은 결국 유기물을 쓸텐데, 기존 유기 발광체도 프린팅이 되기 때문에 QD 발광체만의 장점이라고 보기는 어려울것 같아요..

  • @user-vi9vs5iy1c
    @user-vi9vs5iy1c 3 년 전

    그렇다면 사실 애플에서는 폴더블폰이 한참 남았다는 말처럼 보이네요 근데 진짜 휘어지는 디스플레이는 몇번을 봐도 신기하다 어떻게 하는거지 진짜

  • @makersbeom5015
    @makersbeom5015 3 년 전 +37

    갈수록 인간이 못만드는건 없는것 같다... 진짜 신기하다

  • @user-il3pd6do2z
    @user-il3pd6do2z 3 년 전

    프린트가 가능하다는 건 엄청난 응용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는 말이네요

  • @user-no5kv2gc4k
    @user-no5kv2gc4k 3 년 전

    삼성이 LCD 3월달까지 다 철수한다는데 그러면 QLED랑 상관없는건가요...?
    QLED도 결론은 LCD 라서 호기심에 물어봅니다.

  • @nooint2111
    @nooint2111 3 년 전

    홀로그램 시대가 정말 올수 있을까용? 느리지만 하나하나 진행되긴하는군요

  • @beombom292
    @beombom292 3 년 전

    이름만 퀀텀닷인 거 때문에 OLED TV를 구매했었으나 OLED번인이 이렇게 신경 쓰일 줄이야... 넷플릭스 마크가 ㅎㅎㅎ;

  • @PLANNERTP
    @PLANNERTP 3 년 전

    전자소재를 프린팅 한다... 이게 퀀텀닷의 숨겨진 이야기라니 ㅎㄷㄷ