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SMC에 밀리는 삼성... 전공자가 말하는 반쪽짜리 반도체 강국 대한민국의 향후 미래 (기술적 관점)

공유
소스 코드
  • 게시일 2024. 04. 23.
  • 최근 tsmc의 실적이 놀랍습니다. 세계 1등에 올라섰지요.
    메모리 세계 1위에 취해있지만 대한민국은 사실 반쪽짜리 반도체 강국입니다.
    반도체는 메모리 반도체와 시스템 반도체로 구성되어 있고 시스템은 약체니까요.
    예전에는 인텔에 밀리고 이제는 tsmc에 밀리는 만년 2등 삼성전자,
    메모리는 강하지만 시스템 반도체는 최약체인 반쪽짜리 반도체 강국 대한민국,
    앞으로는 어떤 길을 가야 할까요? 무슨 신기술이 필요할까요?
    삼성전자가 기술적으로 TSMC와 인텔, 엔비디아와 같은 기업과
    초격차를 내기 위해 필요한 기술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경제와 정치 전공자가 아니라 반도체 전공자의 시각에서 대한민국
    반도체 시장의 미래와 그 돌파구가 될 기술들을 말씀드립니다.
    흥미로운 영상이길.
    감사합니다.
    - Chapter
    0:00 삼성전자와 TSMC
    6:11 차세대 패키지
    7:15 미세 전극
    8:11 모어 무어 반도체
    10:55 연구 결과
    12:22 앞으로의 미래
    - 내용출처:
    1. David, “TSMC 4나노공정 전격발표… 2022년 3나노 아이폰14 A16 예고”, The science monitor, 2020
    2. 이상훈, “왜 TSMC 삼성 인텔이 말하는 10나노 공정은 서로 다를까”, 서울경제, 2020
    3. 양윤정 “모어 무어(More Moore) 초미세 반도체 전극 개발”, UNIST, 2020
    4. Seunguk Song et al, “Wafer-scale production of patterned transition metal ditelluride layers for two-dimensional metal-semiconductor contacts at the Schottky-Mott limit”, nature electronics, 2020 (doi.org/10.1038/s41928-020-03...)
    5. Hyun-Jae Lee et al, “Scale-free ferroelectricity induced by flat phonon bands in HfO2, Science, 2020 (10.1126/science.aba0067)
    6. 정인성, “반도체 제국의 미래”, 이레미디어, 2020
    7. 김영민, “파운드리 세계 1위 TSMC, 삼성이 추격하자 더 멀리 달아났다”, 중앙일보, 2020
    8. 양철민, “질주하는 TSMC… 쫓아가는 삼성전자”, 서울경제, 2020
    9. 연합뉴스, “대만 TSMC 글로벌 반도체 기업 시가총액 1위… 삼성전자 2위”, 2020
    10. 권오현, “초격차”, 샘앤파커스, 2018
    11. 마커스 드 사토이, “창조력코드”, 북라이프, 2020
    12. Kurt Chen, “Global Top Ten IC Foundries Ranked for 1Q19, with TSMC Expected to Reach 48.1% Market Share”, TrendForce, 2019
    13. TrendForce, “Owing to Demand for Seasonal Inventory Buildup and 5G Products, Global Foundry Revenue Projected to Grow 6% QoQ”, 2019
    14. 통계서비스정책관 통계서비스 기획과, “OECD 국가의 주요지표”, KOSIS, 2019
    15. 이경원, “중 반도체 굴기? 한국 기업과 3~5년 기술 격차 여전”, 국민일보, 2019
    16. 황성수, 송형석, “반도체에 170조 쏟아부은 중국… 한국과의 격차 1년으로 좁혔다”, 한국경제, 2020
    - BGM: Aakash Gandhi, Cavalry and Jungle
    #신기술 #모어무어
  • 과학기술

댓글 • 2.1K

  • @softdragon
    @softdragon  3 년 전 +261

    nature communication -> nature electronics 입니다.
    말 실수 했음.

    • @eastcamp2465
      @eastcamp2465 3 년 전 +4

      네이처 일렉트로닉스 임팩트 팩터 2019년에 부여받았는데 27.5 ㄷㄷㄷㄷ 네이처 에너지 급으로 성장가능하겠다 ㄷㄷ

    • @rzmin5456
      @rzmin5456 3 년 전 +16

      들어보니까 일본이 수출규제 했을때 이개월동안 한국이 아무것도 못할때 대만은 이때다 싶어 tsmc에다 엄청 투자해서 기술격차가 더 벌어졌다고하네요

    • @user-xb7lt6mb4q
      @user-xb7lt6mb4q 3 년 전 +40

      형, 실수해도 아무도 몰라.

    • @softdragon
      @softdragon  3 년 전 +32

      그런듯. 실수했다는 댓글이 없네여

    • @ygehun
      @ygehun 3 년 전 +1

      우리가 아는 것은 아잉슌타인뿐

  • @user-su6kg7hy1u
    @user-su6kg7hy1u 3 년 전 +562

    삼전 파운드리 공정설계 직무 현직자입니다. TSMC 대단한 회사입니다. 아직 삼성전자에서 파운드리 사업을 시작한지 얼마 안되서 그런 부분도 있으니 응원해주세요ㅎㅎ 열심히 해보겠습니다!!

    • @zimzum1079
      @zimzum1079 3 년 전 +69

      소니도 제낀 삼성인데 불가능이란없죠

    • @ksc3642
      @ksc3642 3 년 전 +74

      윗분 말대로 만년2위라는 소리가 상당히 서운하게 들릴만큼 시작한지 얼마안됀 상황에 중국을 재끼고 2위라는게 미친거지.

    • @hongseokkoh5648
      @hongseokkoh5648 3 년 전 +21

      응원합니다~!

    • @evgenyryu8285
      @evgenyryu8285 3 년 전 +21

      삼성전자가 화이팅

    • @user-xf4ec1te4r
      @user-xf4ec1te4r 3 년 전 +11

      삼전 화이팅 👍 👍 👍

  • @user-re6wu9ys5h
    @user-re6wu9ys5h 3 년 전 +149

    이런게 진정한 애국채널이지... 내 나라가 부족한점을 확실히 인정하고 어느부분을 개선해야되고 강하게 키워나가야 되는지를 알려주는 빛나는 보석같은 채널

    • @user-bg7wu6xq8t
      @user-bg7wu6xq8t 2 년 전

      ㄹㅇㅋㅋ

    • @RA6V.
      @RA6V. 2 년 전 +2

      맞습니다 말로만 다른나라 까면서 배척하는게 애국이 아니라 우리나라 부족한점을 인정하고 기술력을 쌓아가는게 진정한 애국이죠

  • @BeamKnight
    @BeamKnight 3 년 전 +78

    전문가도 엄청나게 자주 틀린다는 말을 들으니, 옛날에 어느 잡지에서 읽은 말이 생각납니다.
    전문가는 자기 분야에서 저지를 수 있는 모든 실수를 저질러 본 사람이다.
    ㅡ 오스카 와일드

  • @UnhasJ
    @UnhasJ 3 년 전 +47

    중국을 무서워해야 하는건 단순히 돈이 많아서가 아니라 돈이 있는대로 시도해보고 있다는 점임.

  • @user-di5ow5wu1g
    @user-di5ow5wu1g 3 년 전 +40

    공부가 많이됩니다
    반도체주식가지고 있는데
    도움많이 받았어요
    감사합니다

  • @prdd710
    @prdd710 3 년 전 +731

    sod님 영상 꾸준히 챙겨보는 삼전 파운드리 재직자입니다.
    여기서 많은 유익한 정보 배우고있습니다!
    아직2등이지만 더 열심히할께요ㅜ

    • @ele811
      @ele811 3 년 전 +98

      후발주자가 밀리는 것은 자연스러운 것이죠 앞으로의 행보가 기대됩니다.

    • @danieljang3025
      @danieljang3025 3 년 전 +69

      화이팅하십시요 선생님덕분에 한국이 자랑스럽습니다

    • @user-wr7bz7zw1l
      @user-wr7bz7zw1l 3 년 전 +16

      힘내십시오!!!

    • @leonardogene
      @leonardogene 3 년 전 +15

      전 따봉 누르고 조용히 갑니다 ^^

    • @kr900924
      @kr900924 3 년 전 +14

      화이팅! 건강 챙기면서 하세요 :)

  • @ssammuchae1
    @ssammuchae1 3 년 전 +12

    전자공학도로서 교수님이 한학기동안 가르쳐주신 반도체소자강의보다 이 영상 하나가 더 와닿는 것 같습니다 나름의 철학강의이기도 하구요
    일반인도 알기쉽게 설명해주셔서 기본지식이라는 이온을 밀어넣지 않더라도 이해할 수 있게 장벽이 낮은 영상이네요! 구독했습니다 앞으로 챙겨보겠습니다 :)

    • @softdragon
      @softdragon  3 년 전 +2

      잘 봐주시니 정말 감사합니다. 사소한 댓글이지만 작성자님 같은 댓글 덕에 오늘 하루 기분 좋게 시작합니다:)

  • @user-hd1my8ly5q
    @user-hd1my8ly5q 3 년 전 +3

    반도체의 현실을 다시 제대로 집어주시고 어떻게 미래 기술이 진행될지 알려주시니까 좋은데 그 이전에 먼저 사람들이 전문가의 말, 권위자의 말과 갖가지 정보들을 일단 믿고 보는 사고방식을 깨야 한다는 점이 영상에 깊게 들어가 있는 게 느껴져서 여태 본 영상 중 최고인 것 같네요 ㅎㅎ

  • @user-tl9ef6sm5d
    @user-tl9ef6sm5d 3 년 전 +17

    음.. 솔직히 비전공자로서 중간내용은 너무어려웠어요 그래도 후반에 에스오디님이 해주시는 말들이 너무좋아서 항상 챙겨봅니다

  • @user-me6wf4no9q
    @user-me6wf4no9q 3 년 전 +20

    본인 스스로 생각 할 수 있을 만큼 최소한의 '지식'을 갖추는 것이 좋겠네요. 오늘 영상 좀 길었지만 끝까지 봤네요!

  • @hansolkang7474
    @hansolkang7474 3 년 전 +2

    중립적으로 세세하게 설명하는 모습 좋습니다. 현재에 안위하지 않고 전진하는게 작금의 한국 경제개발의 모토였지요. 항상 잘 보고 있어욧!

  • @joeunnal
    @joeunnal 3 년 전 +2

    주식 공부하며 반도체 알아보다 여기까지 왔는데 너무 시원하게 잘 설명해주시네요 감사합니다.

  • @user-jv7jb1wc9x
    @user-jv7jb1wc9x 3 년 전 +3

    저도 제가 배우는 분야에서 sod님처럼 객관적으로 분석할수 있고 남들에게 설명할 수 있는 정도의 지식을 갖고싶네요 ㄷㄷ..

  • @oiojin831
    @oiojin831 3 년 전 +2

    항상 즐겁게 보고있어요 :)

  • @jhpark9389
    @jhpark9389 3 년 전 +1

    전문적인 지식의 콘텐츠들 감사합니다! 구독하고 갑니다~

  • @user-nt8gi5fi3s
    @user-nt8gi5fi3s 3 년 전

    정말 혼신을 다해 조사하시고 제작하시고 진심을 담은 말씀들을 항상 잘 시청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열렬히 응원드릴게요~!

  • @mqpzowxn
    @mqpzowxn 3 년 전 +22

    삼성도 얼른 비메모리 산업 잘했으면 좋겠네요 ㅜㅜ

  • @user-km4rm4fh7q
    @user-km4rm4fh7q 3 년 전 +210

    Tsmc 가 잘나가는 이유는 고객과 경쟁하지 않는다는 대원칙이 있어서 믿고 맏기는 거지

    • @sakel1239
      @sakel1239 3 년 전 +34

      그럼 삼성은 고객과 경쟁도 하는데
      2위나 하는거네요... 헐. 대단하네...
      경쟁사니까 삼성꺼 팔아주기 싫을수도 있는데

    • @user-km4rm4fh7q
      @user-km4rm4fh7q 3 년 전 +29

      @@sakel1239 애초에 믿고 맏기는 곧도 없음 이번에 인텔도 TSMC 선택했고 퀄컴도 TSMC 애플도 TSMC임 영상에도 있듯이 자사칩 의존도가 70%가 넘어감 파운드리 시장에서는 현상태로는 완전히 밀려버림

    • @dbfh1258
      @dbfh1258 3 년 전 +24

      @@user-km4rm4fh7q 인텔이 TSMC 선택했다는 말은 대만언론에서 나왔다네요. 인텔에서 강력하게 항의했고
      오늘짜 대만언론은 내용을 바꿔서 말하고있어요 인텔이 자체생산을 포기 하지 않고 있다고 스스로 고쳐서 말하고 있습니다.

    • @user-fk3ob5li8f
      @user-fk3ob5li8f 3 년 전 +1

    • @user-fk3ob5li8f
      @user-fk3ob5li8f 3 년 전 +8

      @@user-km4rm4fh7q 뭘 자꾸 '맏'겨

  • @sksms620
    @sksms620 3 년 전 +1

    오디세이 채널을 보고있으면
    오디세이 채널만의 전문 분야인
    "과학"이라는 분야를 떠나서
    살면서 참 많은것들을 생각하게 만들어주는
    저만의 철학관 같은 곳입니다~
    항상 잘보고있고 항상 좋은영상 감사합니다~

  • @griterjaden
    @griterjaden 3 년 전

    오오 다른 분야인데도 이해가 되서 좋네요 ㅎㅎ!!! 감사합니다

  • @jameskwon3113
    @jameskwon3113 3 년 전 +24

    10여년전에 대만의 HTC 핀란드의 노키아 보다 삼성의 스마트 이 뒤지는 걸로 기억하는데
    지금은 삼성이 계속 잘하는것 보면 반도체도 계속 지켜봐야 겠네요

  • @onicecamel1769
    @onicecamel1769 3 년 전 +3

    많이 배우고 갑니다. 항상 건강하시고 또 좋은 정보 많이 올려주세요:D

  • @user-vt7fk3hw3i
    @user-vt7fk3hw3i 3 년 전 +2

    영상 감사하게 너무 잘 봤습니다.
    혹시 기회가 된다면, TSMC와 삼성전자 파운드리에 대해서 좀 더 깊이있는 영상 만들어주시면 너무 감사하겠습니다.

  • @kl5324
    @kl5324 3 년 전 +2

    역사교육을 전공하고있는 학생입니다. 항상 영상 잘 보고 있습니다.
    전혀 모르는 분야를 항상 이해하기 쉽게 설명해주시는것과 그 분야에 대한 지식 등 항상 많은 것을 배워갑니다.
    다른 영상에서도 말하시고, 본인 및 전문가의 의견을 무비판적으로 수용하지말고 스스로 생각하는 능력을 기르라는 말을 볼때마다 역사 교과가 수능을 위한 암기 위주가 아니라 학생들의 비판력을 배양하기 위한 교육으로 시행되었다면 많은학생들이 비판적 능력을 가진 성인이되어 좀 더 자기주도적이고 생각하는 성인이 되었을텐데 라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에스오디님처럼 많은 일반인들에게 객관적인 정보 제공 뿐아니라 비판적 능력을 배양하도록 하는 분들이 늘어나면 더 좋은 사회가 될 것 같다고 생각합니다.
    좋은영상 앞으로도 잘부탁 드리겠습니다

  • @liamk.5907
    @liamk.5907 3 년 전 +4

    자칫 이해하기 어려운 내용을 잘 이해되게 쉽게 풀어 설명해주셨네요. 영상 잘 보앗습니다만, 과연 자기 주머니 채우기 급급하신 윗분들이 이러한 문제를 직시하고 제대로 된 지원과 정책을 만들어줄지 걱정이네요...

  • @mango______8188
    @mango______8188 3 년 전 +251

    그래서 이재용부회장이 지금 매우 어렵다라고 말했었구나...

    • @jawunk
      @jawunk 3 년 전 +33

      130조 비메모리 투자는 잘 되었으면 좋겠음

    • @mirror735
      @mirror735 3 년 전 +30

      @@jawunk 그 예산이 이상한데로 흐르지만 않는다면야 흑흑....ㅠ.ㅠ

    • @jawunk
      @jawunk 3 년 전 +121

      @@mirror735 130조는 삼성에서 투자하는것이라 잘할거라 믿는데 문제는 뉴딜정책 160조

    • @ele811
      @ele811 3 년 전 +33

      지금 당장 어려운 것이 아니라 삼성이 파운드리사업으로 기업의 투자를 대폭 확대하고 있기 때문에 새로운 분야에 큰 투자는 언제나 위험하기 때문이죠

    • @yestoto73
      @yestoto73 3 년 전 +1

      암것도 모르는 거니 아들내미?......

  • @user-sl5tw1uh9w
    @user-sl5tw1uh9w 3 년 전 +1

    항상 영상 재밌게 보고 있습니다 형님 ㅎㅎㅎ 기회가 된다면 이 채널에서 미중무역전쟁에 관한 내용도 보고싶습니다^^

  • @user-dp1ic1xt3g
    @user-dp1ic1xt3g 3 년 전

    이런 동영상류를 좋아하는데 내용이 재밋네요 이해도 빨리대고 그리고 좌우로 치우지지않고 설명하는것도 좋고요

  • @user-oz9jb7wz2v
    @user-oz9jb7wz2v 3 년 전 +240

    중국이 추격하는게 무섭네요 그래도 한국의 반도체 기업이 잘했으면 좋겠네요 ㅠㅠ

    • @user-fu2gb7ch1s
      @user-fu2gb7ch1s 3 년 전 +22

      중국 다크호스를 말하는거 같은데...

    • @tmel176
      @tmel176 3 년 전 +13

      @@user-gk1hi3db7q 이 분은 영상에서 하는 말을 이해는 하면서 보는 걸까?

    • @WilltoCreate
      @WilltoCreate 3 년 전 +1

      중국 너무 십사기임 어쩔수 없을듯

    • @ophiuchus3434
      @ophiuchus3434 3 년 전 +15

      중국은 국가 차원에서 지원해주는 금액 부터 자리 수가 차이나고 전적으로 밀어주다보니 미국같은 나라들의 견제가 없으면 결국 따라잡힐 수 밖에 없음..기술과 시간차이를 돈으로 메꾸면서 따라잡다보니

    • @user-pn4sg7uk6j
      @user-pn4sg7uk6j 3 년 전 +1

      @@user-gk1hi3db7q 초딩아 그냥 보겸한테나 가..

  • @ParkKingArea
    @ParkKingArea 3 년 전 +226

    반도체 공부하고 있는 학생인데 대만 보면 볼수록 엄청난 나라죠...고객과 경쟁하지 않는 TSMC 모토 덕에 엄청난 성장을 했고, 회로 설계능력 전세계 2위(1위 미국, 우리나란 4위 일본에도 졌죠...). 한 해에 대만에서 배출하는 반도체 전문 인력이 박사만 700명에 석사 3000명이상이라 들었습니다. 우리나라는 한 해에 박사가 300명도 배출 안되고 있기도 하고. 중국의 추격과 성장, 국가 주도의 엄청난 투자 또한 무섭구요. 이리저리 우리나라도 위험한 상황인거같네요 ㅠ

    • @Airbnbwallet
      @Airbnbwallet 3 년 전 +4

      Chi Kim 팩트

    • @hohohohohoho1900
      @hohohohohoho1900 3 년 전 +12

      @@chikim172 몰아가는거 보단 팩트를 말해야지요 삼성의 가장 큰 문제가 필연적으로 고객사와 경쟁할수 밖에 없는 구조이니 애플같은 회사도 처음에 삼성에 맡겼다가 핸드폰이 커지니 tsmc로 돌려 버렸으니 파운드리는 분사만 답인듯한

    • @user-hg3qz6nx1s
      @user-hg3qz6nx1s 3 년 전 +4

      @@hohohohohoho1900 팩트 맞는데요. 할당제를 왜 하나요? 삼성이 멍청한 집단도 아니고 강제 할당을 왜 시킵니까?

    • @user-lb5qj1nu5s
      @user-lb5qj1nu5s 3 년 전 +12

      박사 수 차이 무섭네
      땅,인구도 더 큰데 대만한테 밀리는거 너무 쪽팔린다
      이러다 중국뿐 아니라 대만한테도 미래산업 다 뺏기겠음

    • @IiilioiliiioilllllillilLlIiIII
      @IiilioiliiioilllllillilLlIiIII 3 년 전 +20

      그니깐 삼성은 올스탯 왕귀챔이 되기 위해서 메모리 분야 통해서 열심히 파밍중이라고 보면 되고, TSMC는 1스탯 몰빵캐라고 보면 됨. 지금은 삼성이 애플 등에 비해 반도체 발주를 많이 못내는 상황이라 어려움을 겪지만 언젠가 비메모리 분야도 석권하게 되면 그냥 자사 발주량만으로 TSMC 씹어먹는 파운드리를 갖게 될지도 모름. 삼성이 현재 애플과 경쟁사라는 상성상 TSMC를 절대 이기기 힘든 것과 마찬가지로 TSMC는 절대 나홀로 잘될 수 없는 근원적 한계가 있음. 애플이 현재 지위를 유지 못하는 날이 오면 망할 회사. 그럴 일 없어보이긴 하지만 ㅋㅋ 시장은 모르는 거니깐.

  • @youngshikshin4075
    @youngshikshin4075 3 년 전 +1

    좋은 영상 감사히 보고 있습니다.

  • @byeongjoolee5695
    @byeongjoolee5695 3 년 전

    정말 좋은 정보 잘 얻어 갑니다. 영상 몇 번을 시청했었지만 이제야 구독하네요.

  • @LK-99
    @LK-99 3 년 전 +143

    이 채널은 진짜 최고의 채널이다.
    삼성이 잘 해결해 나갔으면 좋겠네

  • @ako_o
    @ako_o 3 년 전 +5

    삼성도 5나노공정 2분기부터 시작할 계획이라던데, TSMC랑 그렇게 기술격차가 큰가요? 시작이 늦었기에 당장 점유율이 밀리는건 당연해도, 기술적 차이가 큰지에 대해서는 잘 안와닿더라구요

    • @user-ju8hc9jh3x
      @user-ju8hc9jh3x 3 년 전

      설계도만 보고 만드는 회사랑 직접 계발해서 만드는회사랑 신뢰도면에서 설계도만 보고 만드는회사가 좋쳐 그래서 수주도 많이 하는거고 ㅋㅋ

  • @seungwonyeom5106
    @seungwonyeom5106 3 년 전 +1

    웬만한 교수님들 강의보다 쉽고 쏙쏙 들어오게 설명해주시네요.

  • @qeweeew
    @qeweeew 3 년 전

    정말 좋은 영상입니다
    직시할수 있게 좋은 영상 올려주셔서 감사합니다

  • @ZZZZ-mv8om
    @ZZZZ-mv8om 3 년 전 +141

    한국의 힘은 ㅈ됐다고 느꼈을 때 나오는 그 저력이라고 생각합니다. ㅈ됐다고 느꼈기 때문에 다시 한번 더 저력을 보여줄거라 믿습니다.

    • @ZZZZ-mv8om
      @ZZZZ-mv8om 3 년 전 +32

      goo koo 예 국뽕일 수도 있는데, 진짜 반도체 철강 조선 건설 화학 다양한 분야에서 큰 위기도 있었고 좌절도 있었지만 이겨낸 분야가 많았다고 생각해서요. 전혀 근거 없는 국뽕은 아닌거 같습니다.

    • @user-zs9cr4zy2l
      @user-zs9cr4zy2l 3 년 전 +18

      ㅈ됐을때나 돼서 수습하는거임

    • @109prime
      @109prime 3 년 전 +13

      그래서 매일 누가 먼저 쳐들어와야 전쟁하거나 항복하거나 했지. 스스로 주도하에 국운을 걸고 전쟁을 시작해본적이 없는 ㅂㅅ민족.

    • @user-le5kv8qw4j
      @user-le5kv8qw4j 3 년 전 +23

      한국특: 처맞아야 정신차림

    • @user-fx7df8zv2n
      @user-fx7df8zv2n 3 년 전 +2

      문재인이 재벌들 개혁하면 되요

  • @tristan_gaia
    @tristan_gaia 3 년 전 +6

    와 오늘 처음 봤는데 진짜 조온나아 멋있습니다!!!!!!!!!!!!!!!!!!!!!! 지렸어요!!!

  • @user-eq2iv6mg7r
    @user-eq2iv6mg7r 3 년 전

    항상 유익한 방송 이런콘텐츠가 늘어야 되는데
    연구개발하느라 바쁘실텐데
    좋은방송 감사합니다~

  • @ForEntertainer
    @ForEntertainer 3 년 전 +1

    좋은 영상.
    생각하게 만들어 주는 영상.
    책 같은 영상
    감사합니다

  • @wns846
    @wns846 3 년 전 +38

    나중에 취업면접볼때 이분처럼 기똥차게 말하고싶네

  • @kiva9583
    @kiva9583 3 년 전 +3

    일본의 반도체설비 1위기업인 TEL도 일본내 기업평가가 좀 저평가 됐더라구요 이유는 수요를 만들어 내지 못하기 때문이라 들었어요

  • @user-qn8jq6gn5f
    @user-qn8jq6gn5f 3 년 전

    항상 잘보고있습니다
    좋은영상 감사해요
    3세대 배터리 영상도 올려주실 수 있나요?

  • @journeykhan5536
    @journeykhan5536 3 년 전

    또 공부하고 갑니다. 비전공자들을 위해 쉽게 설명하려는 모습 참 멋지네요! 감사합니다!^^

  • @user-wv5ps3cv9e
    @user-wv5ps3cv9e 3 년 전 +218

    가장 객관적이고 냉철하게 분석하려는 한국에서 유일한 반도체 관련 유튜버 ㅇㅇ

    • @chickenfish
      @chickenfish 3 년 전 +10

      + 가젯 서울

    • @wemakenoise6975
      @wemakenoise6975 3 년 전 +1

      @@chickenfish 이미 있었군 ㅋㅋ

    • @habilitation3765
      @habilitation3765 3 년 전 +1

      @@chickenfish ㅋㅋㅋ ㅇㅈ 둘다봄

    • @Bb_lllllllll
      @Bb_lllllllll 3 년 전 +1

      태클이라면 미안합니다
      유일하다는 말은 조심히 쓰는게 좋습니다
      본인이 알고 있는 범위내라면 모를까

    • @user-wv5ps3cv9e
      @user-wv5ps3cv9e 3 년 전 +2

      Pollux Kim 아닙니다 제가 경솔했네요

  • @user-tt3hq9dc8y
    @user-tt3hq9dc8y 3 년 전 +15

    뭐든 느긋하게 기다려 봐야죠~ 비판 하되 비난하지 않는 노력이 필요한거 같아요.

  • @zn9454
    @zn9454 3 년 전

    좋은내용입니다 항상 잘 챙겨보고있씀다!

  • @jaejunyi3137
    @jaejunyi3137 3 년 전

    항상 좋은 영상 감사합니다.

  • @Chosima
    @Chosima 3 년 전 +12

    결론: 영원한 승자도 패자도 없다.

  • @user-rh2of9mi8w
    @user-rh2of9mi8w 3 년 전 +5

    일반인들도 거의 이해할수 있게끔 설명이 알기 쉽고 핵심만 간추려서 좋네요

  • @crischo1938
    @crischo1938 3 년 전 +1

    이번편 매우 좋음!!

  • @jalynnkim8954
    @jalynnkim8954 3 년 전

    객관적인 정보와 통찰력있는 말씀...제 마음이 움직였습니다. 계속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 @user-cl8vy3cl8u
    @user-cl8vy3cl8u 3 년 전 +129

    그 반쪽짜리 반도체 강국이 쉬웠다고 생각하는 걸까? 이제 겨우 메모리 반도체에서 경쟁자들 물리치고 이제야 시스템 반도체를 시작하는 입장인데.. ㅉㅉ
    TSMC가 우리를 제친것이 아니라 원래부터 TSMC 우리보다 앞서 있었는데 무슨소리인지.

    • @user-qo9iq6bd4x
      @user-qo9iq6bd4x 3 년 전 +3

      1998년 시사저널 기사보면 메모리분야에서 삼성이 앞서있었습니다. 당시 대만이 엄청난 규모로 투자를 해서 제친 것이지 원래 1등이었던 건 아니래요.

    • @user-cl8vy3cl8u
      @user-cl8vy3cl8u 3 년 전 +44

      @@user-qo9iq6bd4x TSMC가 무슨 메모리에요 시스템 반도체 파운드리인데. 무슨말씀을 하는거죠? 메모리 반도체는 일본과 경쟁했죠.

    • @processengrlee907
      @processengrlee907 3 년 전 +10

      AC DC 모르면 좀

    • @trezle4547
      @trezle4547 3 년 전 +18

      @@user-qo9iq6bd4x 그래도 에이시디씨 이사람은 뉴스기사 들고와서 누구 비방하지도 않고 그냥 얘기하는데 밑에 대댓글들은 가르쳐주는것도 아니고 비아냥만 하고있노 ㅋㅋㅋㅋ 이러니까 건설적인 토론이 안되지

    • @user-qj6cz6ef3u
      @user-qj6cz6ef3u 3 년 전

      근데 메모리와 파운드리 펩리스 등 기본 용어도 모르시는 분이라서 그런듯요ㅎㅎ

  • @San-gr3vl
    @San-gr3vl 3 년 전 +11

    대만은 원래부터 하청강국이었다
    파운드리가 발달한 이유가 있지
    하지만 하청은 언제나 한계가 있는법

    • @user-ou1ql2yq7y
      @user-ou1ql2yq7y 3 년 전 +1

      하지만 파운드리 자체가 메모리반도체보다 훨신 고수익사업임.
      삼성이 메모리반도체 세계1위 해도, 파운드리반도체 1위인 tsmc보다 수익이 적습니다. 시가총액만 tsmc가 삼성전자보다 200조 많음 ㄷㄷ

  • @tgh5054
    @tgh5054 3 년 전

    항상 에스오디 영상 잘 보고 있습니다. 경계 없이 비판 하고 지적하는 내용들이라서 좀더 좋은것 같아요. 모르는 분야들도 조금 이나마 알게되는것도 좋고요. 특히 최신 기술, 연구 동향등을 선제적으로 알려 주셔서 더 가치가 큰것 같습니다. 특허 부분도 치열 할 것 같은데 ㅎ 나중에 혹시 시간되시면 관련 이야기들 한 꼭지 정도 해주세요 재미 있을것 같아요~~

  • @user-ew8tl2bb9c
    @user-ew8tl2bb9c 3 년 전

    아주시원히게 설명하셔서 몰 랐던 반도체에 관해 많이 알게됗네요. 감사합니다

  • @user-zb5rs2xz5o
    @user-zb5rs2xz5o 3 년 전 +6

    SOD님에영상은
    조회수에 의지하지 않고
    정확한정보를 대중에게
    알려주는 최고에 영상입니다.
    시청자 수준이 올라가야
    SOD님조회수도 올라갈텐대
    요즘영상들은 대부분 조회수
    올리려 정확한 정보보다는
    흥미에치우치는게대부분인대
    SOD님같은 분이 많아져야
    우리나라 지적수준이
    올라갈수있다고 생각합니다.

  • @user_sdkdbijqlketg
    @user_sdkdbijqlketg 3 년 전 +35

    이제 파운드리 시작하는 삼성한테 마치 TSMC에 수십년간 파운드리 산업에서 압도 당한 것 처럼 분위기를 잡아서 사람들이 반발하는 거죠.
    파운드리 시작한지 몇년만에 이정도면 전 상당히 고무적이라고 생각하는 데 이렇게 생각하는 사람도 있군요.
    좀 통찰력을 가지고 삼성이 밀리는 게 D램 시장 꽉잡고 바운드리를 넓혀서 추격할려고 한다라는 관점으로 봐야되는 데 마치 파운드리에서 수십년간 처발려온 것처럼 판단하시는 게 포인트를 잘못잡은 거 파운드리 산업은 파운드리에만 집중한 TSMC가 꽉잡아오고 있다는 거는 누구나 아는 겁니다. 근데 이 시장을 삼성이 이제 시작한다는 걸 포인트로 잡아줘야죠.
    내가 반도체 잘아는 데라고 하시기엔 반도체는 잘알아도 시장 트렌드 변화(삼성이 파운드리 까지 잡을려고한다라는 변환)에 대한 분석 포인트를 잘못잡으신듯

    • @dryoonpeople7549
      @dryoonpeople7549 3 년 전 +2

      맞습니다

    • @Rica_-
      @Rica_- 3 년 전 +1

      늦게 시작하면 1등은 따라올때까지 기다려주나..?

    • @user_sdkdbijqlketg
      @user_sdkdbijqlketg 3 년 전 +3

      @@Rica_- 이미 삼성의 공정기술은 메모리 반도체에서 최상급이고 여기서 쌓은 미세공정기술능력만 보면 앞서면 앞섰겟지 비메모리에 대해서 단지 경험이 약간 부족할뿐
      결국 자금력이 더 큰 삼성이 일정 부분 퍼센티지를 확고히 잡을거임, 메모리 반도체의 삼성,하이닉스,마이크론 삼자 구도처럼

    • @woong4619
      @woong4619 3 년 전

      @@user_sdkdbijqlketg 비메모리 분야는 약간의 경험치 차이라고 말하기에는 아예 차원이 다른 기술인거 아닌가요?

  • @user-pw5vt8tl9c
    @user-pw5vt8tl9c 3 년 전

    오늘도 좋은영상 보고갑니다

  • @dong-sungpark9754
    @dong-sungpark9754 3 년 전

    오늘도 명쾌하게 알려주셔서 보는내내 시간가는줄 몰랐네요

  • @majejjan
    @majejjan 3 년 전 +99

    마이크론 이라는 DRAM 회사에서 설계직으로 일하는중인데, 미국기업인데도 불구하고 같이 일하는 중국인들이 엄청나게 많습니다.
    중국이 한국의 DRAM 기술격차 따라잡기 힘들거라고들 많이 회자되지만, 마이크론에서 일하던 중국인들이 몇년간 일하다 지식쌓고 중국으로 귀향해서 거기서 DRAM 기술 전수해 주고 있습니다 ㅋㅋㅋ
    삼성전자나 하이닉스에서의 기술유출보다(그들을 매국노라 욕하기 이전에), 미국에서의 기술유출 때문에 DRAM 격차 따라잡힐겁니다 아마

    • @Sleeppage
      @Sleeppage 3 년 전 +2

      한니발이 전투에서 한번도 안졌는데.... 전쟁에서는 졌지요..... 미국은 로마 같은 나라...

    • @user-lb5qj1nu5s
      @user-lb5qj1nu5s 3 년 전 +7

      이래서 트럼프가 중국 조지려는 중
      근데 다음 대통령도 조져줄지 모르겠음

    • @IiilioiliiioilllllillilLlIiIII
      @IiilioiliiioilllllillilLlIiIII 3 년 전 +6

      마이크론이 삼전 하이닉스에 비해 저어어 밑에 있는 기업아닌가요. 5위 6위한테 과외받아서 1위 따라잡을 수 있다는 건 좀 아닌 거 같아요. 반도체가 싼 노동비로 어떻게 해볼 수 있는 노동집약 산업도 아니고

    • @user-ef2hn7lu9c
      @user-ef2hn7lu9c 3 년 전 +2

      @@IiilioiliiioilllllillilLlIiIII 중국 내부 시장만 먹어도 매출 반토막임

    • @Thebattleofsalsu
      @Thebattleofsalsu 3 년 전 +1

      @@user-lb5qj1nu5s 미국 여야 전체의 뜻이 중국 조지기이고 트럼프도 조지고 있는데 트럼프는 주독미국 철수 시키고 주한미군, 주일미군을 압박해서 사실상 중국이 행복한 부분도 많죠.

  • @user-sd5pc5md3j
    @user-sd5pc5md3j 3 년 전 +27

    6:11

  • @user-zk2qb1og7c
    @user-zk2qb1og7c 3 년 전 +1

    이번 영상은 역사의 고증과 같다. 왜냐 하면 역사라는 것은 과거에 기반을 두고 있는 우리의 한계를 정정 하는것이다. 이번 영상은 너무좋는것이 반도체 미래에서 국한되는 것이 아니라 우리의 현재와 미래를 다시 돌아볼수 있는 기회가 된다는 점이다. 영상 너무잘보고 갑니다.

  • @user-yq9jn9qj5j
    @user-yq9jn9qj5j 3 년 전

    반도체 이야기에서 날강두 비유가 나올 줄은 정말 몰랐네요~!!!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 @torognr
    @torognr 3 년 전 +47

    우리나라도 이제 소프트웨어랑 비메모리반도체 투자 비용 좀 많이 올려야함. 인재도 많이 뽑고.

    • @jawunk
      @jawunk 3 년 전 +24

      뉴딜정책 160조를 수소 이런것 보다 비메모리 소프트웨어 반도체 핵심소자 연구 개발 쪽으로 국가에서 지원을 장기적으로 꾸준히 해야함 삼성도 130조원을 비메모리에 10년 투자한다고 했는데 이런 기업을 잘 키워야 우리나라가 살아남을수 있음

    • @user-bf6pj2wu8s
      @user-bf6pj2wu8s 3 년 전 +24

      소프트웨어쪽으론 인재가 없을 수 밖에 없음 외국은 어릴때부터 코드 만지면서 노는데 우리나라는 다 공부하고 "이제 소프트웨어 공부해볼까"하는 시기가 너무 늦음ㅋㅋㅋ 교육제도에 한계..

    • @nster4767
      @nster4767 3 년 전 +5

      그래도 삼성에서 노동부와 합작해서 매년 싸피라는 소프트웨어 인재양성에 기여는 하고있음 매달100만원이상씩 용돈주면서

    • @user-iy5qe9ou9t
      @user-iy5qe9ou9t 3 년 전 +17

      대한민국은 병신나라여서 그럴생각 없을듯 차피 교육제도 부터 후져서 애들은 취업하고 자기 앞가림할 생각으로 공부하지 자기 적성살리려고 공부하는 친구들 아무도 없음 이과는 앵간히 잘하면 공대 개잘하면 의대 끝임 문과충들이 위쪽에 군림하고 있어서 진짜 똑똑한 천재들을 대우를 안해줌 그러고 노벨상 안나온다고 지랄개지랄을 하지

    • @Noble.6
      @Noble.6 3 년 전 +2

      @@jawunk 그 돈을 쏟아붓는다고 해서 비메모리 반도체 강자들을 이긴다는 보장이 없습니다. 걔네들도 놀고 있지 않을테니까요.
      차라리 틈새시장을 공략하는게 훨씬 낫습니다.
      전기자동차 산업이 부상하니까 LG처럼 빠르게 배터리 사업분야에 매진한다든가, 삼성처럼 이미지센서칩 분야에서 활로를 찾는다든가.

  • @user-uq2cf9yn2y
    @user-uq2cf9yn2y 3 년 전 +274

    만년 2위라뇨 2위까지 올라온겁니다 ㅋ

    • @Rowing_Sailor
      @Rowing_Sailor 3 년 전 +2

      그거나 그거나

    • @user-ns9od8yc2y
      @user-ns9od8yc2y 3 년 전 +46

      @@Rowing_Sailor 같냐?

    • @user-kg6bb6ll1f
      @user-kg6bb6ll1f 3 년 전 +19

      삼성이 대부분 2등 기업이야..스마트폰 애플..전자는 엘지..이미지센서는 소니..디램은 하이닉스..시스템반도체는 tsmc ㅋㅋ 이중 대부분이 2등인데...사실 저걸 다 만들고 2등하는 것도 대단!

    • @user-dq9lq8hc3d
      @user-dq9lq8hc3d 3 년 전 +2

      @@user-kg6bb6ll1f 이정도면 삼성회장 홍진호 아닙니까

    • @user-dt7xs5nx9c
      @user-dt7xs5nx9c 3 년 전 +19

      @@user-kg6bb6ll1f 지럴하네 스마트폰1위 디램1위 이미지센서는 1위나마찬가지

  • @rlsooe
    @rlsooe 3 년 전

    이번영상 슈카도 경제관련해서 올렸는데 같이 보니까 이해가 훨씬 빠르네요 비판적으로 보라 는 명강의 잘봤습니다.

  • @sungjunekim2666
    @sungjunekim2666 3 년 전

    모든 것을 비판적으로 바라보라는 말이 엄청 인상적이네요. 모든 이슈를 중립적으로 바라보기 위해선 비판적인 시선이 제일 중요하다고 생각했었는데, 다시 한 번 깨닫게 되었습니다. 잘 봤습니다.

  • @user-bt9km3rz8c
    @user-bt9km3rz8c 3 년 전 +26

    그나저나 대만은 작은 섬에 tsmc, msi, 기가바이트, asus유명한 회사 많네ㄷㄷ

    • @PPuHo
      @PPuHo 3 년 전 +1

      그렇네여. 전부 대만이네

    • @jakesuh1513
      @jakesuh1513 3 년 전 +1

      세계 아이큐 순위같은거 보면 대만이 거의 1위..

    • @user-zl3mu4zw3j
      @user-zl3mu4zw3j 3 년 전

      역시 중국

    • @PPuHo
      @PPuHo 3 년 전 +5

      @@user-zl3mu4zw3j 🇹🇼

    • @yjy5034
      @yjy5034 3 년 전

      대만이 반도체,컴퓨터 부품등 위와같은 기업들이
      발전하고 큰 이유가 뭔가요??

  • @user-ly9ty7cu4n
    @user-ly9ty7cu4n 3 년 전 +5

    다보지 않았습니다. 평택라인 가동 후 생산능력 포함하셨겠죠?

  • @MrReadership
    @MrReadership 3 년 전

    좋은 정보 감사드려요

  • @user-dm9hb6qz7j
    @user-dm9hb6qz7j 3 년 전

    현실적인 영상. SOD님 항상 응원합니다.

  • @user-sf3lh1et5s
    @user-sf3lh1et5s 3 년 전 +28

    근데 it기업 쪽은 대만애들이 강세인듯
    거기다 삼성은 애플,인텔의 강력한경쟁자라
    물건을 안주는 경향도 있는듯

  • @violetforest
    @violetforest 3 년 전 +58

    밑에 나오는 많은 분들이 이야기하는 부분인데, 이 영상에는 출발점 자체가 문제가 있습니다.
    TSMC가 오직 기술력 때문에 삼성을 압도하는거 아니라는것.
    TSMC의 가장 핵심적 모토가 "고객과 경쟁하지 않는다".
    TSMC의 강점은 "오직 파운드리"라는것.
    삼성은 "종합 회사" 라는게 약점입니다.
    애플 등 다수의 팹리스 업체들이 삼성이 아닌 TSMC를 선택한 이유가, 이런 이유죠.
    애플을 예로 들면 애초에 애플은 A 칩들의 생산에 있어서 삼성을 벗어나고 싶어했지만, 삼성밖에 물량과 공정을 소화할 수 없기 때문에, 삼성에 굉장히 의존할수 밖에 없었죠.
    그런데 삼성은 스마트폰 시장의 최대 경쟁자죠.
    이는 스마트폰 시장의 거대한 경쟁자에게 자신의 두뇌를 맡겨야 된다는 심리적 경제적 압박감이 작용하게 되고,
    애플 자체도 하청경쟁을 시키는 구조이기 때문에 독점적 생산권을 주었던 그 자체가 부담이었을겁니다.
    특히 거액의 투자를 통해 7nm공정에서 발빠르게 진입하면서, 삼성을 굳이 선택해야 될 이유가 없어진 회사들을 전부 TSMC가 수주했죠.
    퀄컴, 애플, 엔비디아, AMD 모두 TSMC 에서 생산되고 있습니다.
    뭐 물론, 파운드리 자체 기술력이 지금은 삼성이 10nm 이하에서 약간 정체된 사이에 TSMC가 기술력이 높은건 사실이긴 하지만,
    7nm에서야 TSMC가 기술적으로 우위를 차지했다고 봐야하고, 그 기간은 길지 않습니다.
    그렇다면 삼성에 비해 TSMC의 판매량이 압도하는 이유가 단순히 기술력이 딸려서는 아니라는겁니다.
    그리고 FeRAM이야기는 왜 나오는건지 모르겠네요
    솔직히 " 내가 이런걸 알고 있는데 니들은 모르지? 있어보일라고 넣었어, 그냥 들어" 라고 들리는데,
    여기서 튀어나올 이야기는 아닌것 같습니다. 도대체 이 문맥이 어떻게 이어지는건지 모르겠네요.

    • @parktorres5409
      @parktorres5409 3 년 전 +1

      이 령상의 핵심은 이건거같은데여,
      파운더리 시장은 Tsmc가 시장 구조적으로 점유율 높을수 밖에없다.->삼전은 종합반도체 회사지만 설계,파운더리로써 아직 절대적인 세계강자는 아니다-> d ram 분야만큼은 삼전이 독보적이지만 중국이 금방 따라잡을것-> 차세대 램으로써 Fe ram이 주목받고있고 기술적 우위에 두어야함.->결론은 누가 승리할지는 아무도 모름
      개인적으로 어려운 내용을 잘설명한거같음. 하지만 Fe ram이 상용화되기엔 아직 재료적 한계사 많은것 같습니당.

    • @violetforest
      @violetforest 3 년 전 +9

      @@parktorres5409 완전히 잘못 이해하신거같은데요.
      TSMC가 시장 구조적으로 점유율이 높을것 같다는 이야기는 어디에도 없습니다.
      오히려 TSMC가 4nm를 선제적으로 했기 때문에 "고객들이 떨어져 나갈것같기 떄문에, 삼성이 블러핑을 한다" 라는게 이 영상에 나오죠.
      고객이 떨어져 나갈것이다, 블러핑을 한다는 이야기의 전제 자체가 "삼성은 TSMC에 밀린다" 라는게 기반에 깔려 있는거고요.
      또한, 영상에 6분 3초에 "파운드리에서는 TSMC에 삼전은 쭉 밀릴것이고" 라는 이야기가 나옵니다.
      본 영상의 기저에는 "TSMC보다 삼성이 밀린다" 라는걸 기본적으로 깔고 가는겁니다.
      시장 구조가 아니라, 나노공정 기술력에서 밀린다고 이야기하고 있고요.
      아예 처음 문단부터 영상에는 전혀없는 이야기를 하시네요.
      그리고 FeRAM 이야기에서 DRAM이야기는 아예 꺼내지지도 않았어요.
      정말 뜬금없이 FeRAM 나옵니다.
      그리고 또하나 더 뜬금없는건, FeRAM 이후에 또 갑자기 중국 이야기가 나옵니다. 따라잡고 있다고.
      TSMC는 대만 회사입니다.
      이름 자체가 Taiwan Semiconductor Mfg. Co. Ltd. 타이완 반도체 회사 인데.....
      외국 주주 지분율이 높은 회사이긴 하지만, 기본적으론 대만 회사고 중국과 관련이 직접적이지 않습니다.
      대만과 중국의 관계를 생각했을때 대만 회사들을 중국회사라고 이야기할만한 근거는 전혀 없습니다.
      조금의 관심을 가지고, TSMC에 대해서 검색해보면 제일 먼저 나오는게 대만 회사라는걸겁니다.
      중국과 TSMC를 연결짓는것 또한 맥락상 전혀 연결이 안되는 이유중 하나입니다.
      이런 아주 기본적인 것 조차 알아보지 않고 영상을 제작한 티가 너무 많이 납니다.
      이쪽 업계분이나, 공대생조차 아닌것 같습니다.
      어려운 내용을 쉽게 잘 설명한게 아니고,
      틀린 내용을 괜히 어렵게 설명하려 노력한것처럼 보입니다.

    • @violetforest
      @violetforest 3 년 전 +12

      영상에 맥락이 매우 부조화스러워서 이렇게 이야기하긴 했는데,
      혹시나 이야기를 하다가 영상 촬영하다가, 본인의 흐름대로 빠지셨을까봐.
      영상 제작자분께, 보는 사람 입장에서 궁금한점을 몇개 질문드려봅니다.
      1. TSMC가 단지 기술력의 우위때문에 시장을 압도한다고 생각하시는건지,
      7nm EUV 공정 이전의 상황을 알고 계셨던건지 궁금하고요.
      2. TSMC와 삼성이야기에, 왜 뜬금없는 FeRAM 내용을 넣으셨는지,
      3. FeRAM 이야기하다가 왜 뜬금없는 중국이 나온건지 궁금합니다.......
      TSMC의 대만도 아니고... 왜 갑자기 중국이 나왔는지 도저히 이해가 안됩니다...
      중간에 내용이 빠져서 저를 포함 다들 이해를 못하는걸수도 있을것 같아서.
      보충 설명 좀 해주시면 영상의 이해가 매끄러워 질수도 있을것같네요.

    • @softdragon
      @softdragon  3 년 전

      FeRAM은 지난번에 말한걸 환기하고자 함입니다. 그리고 그건 현재 당면한 문제인 미세전극 문제라는 것을 공유하기 때문입니다.

    • @user-yb8vl4jt1b
      @user-yb8vl4jt1b 3 년 전 +1

      저도 영상을 보면서 이부분에 대해서 언급이 없어서 댓글을 둘러보고 있었어요.ㅎ
      이번에 TSMC가 계획적으로 7나노에 빨리 진입했고 삼성은 좀더 나은 생산라인으로 뒤집으려는 전략을 가지고 있엇는걸로 알고있습니다.
      다만 경쟁 기업들의 견제로 수주를 못받아서 올해 재미를 좀 못봣죠.

  • @user-qo2ex5ns5w
    @user-qo2ex5ns5w 3 년 전

    정말 유익했고 또 멋있는 영상이네요

  • @qehaha
    @qehaha 3 년 전

    마지막 코멘트가 확 와닿네요
    화이팅

  • @Shortsmeeee
    @Shortsmeeee 3 년 전 +5

    여기에서 천옌시를 처음 알게 됐네요 ㅋㅋ

  • @user-kz7zd5nc7g
    @user-kz7zd5nc7g 3 년 전

    항상잘보고있습니다

  • @Jojocrown
    @Jojocrown 3 년 전 +1

    제가 원하던 영상✨

  • @user-gp3jg3gm1j
    @user-gp3jg3gm1j 3 년 전 +98

    삼성이랑 TSMC랑 기술력 차이가 있어서 점유율차이가 나는게 아니고
    삼성이랑 경쟁관계에 잇는 업체가 삼성에 파운드리를 의뢰안하기때문에 점유율이 낮은건데
    반쪽짜리라고 말하는건 진짜 오바인듯.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삼성이 가전 접고 휴대폰 접고 하면
    TSMC 비슷하게 점유율 가져갈수 잇음..
    이건 국뽕이고 국까고를 떠나서
    애초에 TSMC는 30년 파운드리 한 업체고
    삼성은 이제 2년 햇는데
    반쪽자리라고 하면 어떻게 함??
    님 논리면 TSMC도 반쪽짜리 업체임?ㅋㅋㅋㅋ 시스템만 하니까?/
    미쳐버리겟네
    그리고 무슨 중국이랑 1년 격차임??ㅋㅋ
    장난하시나?
    중국 지금 반도체 장비 도입 못해서 망하게 생겻는데
    미중 무역전쟁 모르심??
    지금 미국에서 반도체 장비 팔지 못하게 해서 구입도 못하고 잇는데
    1년? 삼성 관계자들이 웃겟네 .
    삼성 반도체 기술을 천천히 발표하는데
    1년은 무슨 ...
    미국 마이크론하고도 2-3년 차이난다고 말하는 형국인데
    그보다 밑인 중국과 1년??ㅋㅋㅋㅋ

    • @user-zs8yk2jf9p
      @user-zs8yk2jf9p 3 년 전 +16

      ㅇㅇ 인정
      이 유투버 뭔가 이상함...
      국까인거 같음...
      한두푼도 아니고 120조 때려넣는 중인데...
      생각없이 그러겠어???
      d램도 그랬지...결국 살아 남았다...
      삼성은 그리 허접하지 않는데
      이 유투버는 밑도끝도 없이 삼성까고
      tsmc를 넘사벽이라하네 ㅋㅋㅋㅋㅋㅋ
      딱 3년후 보자^^

    • @hundongkang
      @hundongkang 3 년 전 +8

      세세한 내용까지 동의치 않으나
      전체적인 비판점은 동의합니다,
      만년 2등이 최약체가 되는 논리가
      이 영상의 전문성에 비해 너무 약함.
      게다가 신기술 소개도 굉장히 지엽적이고
      앞의 주장에 맞춰 구색 맞추기의 논문리뷰수준으로 느껴짐.
      뒤쳐짐의 주장에 대한 돌파구로 제시되기엔 시장경제성이나 시류와 맞지 않음.
      정말로 삼성이 최약체라고 생각하거나,
      의도적으로 부풀려서 화제성을 만들기 위함이거나
      모든 걸 의심하라고 하나, 결론은 정해져있고
      이를 부풀리고 위기감조성에서 이익을 얻고자 하는 유튜브에 여타 황색언론과 다르지 않아보임.
      객관적 사실 전달과 객관적사실을 끼워넣어 주관을 객관적인 척하는 건 다름.

    • @juhyeonghong9550
      @juhyeonghong9550 3 년 전 +4

      가젯서울 보면 됩니다! 가젯서울이 훨씬 정확한듯

    • @user-uo3kk9wt9y
      @user-uo3kk9wt9y 3 년 전 +3

      삼성이 가전 접고 휴대폰을 접을 리가 없잖슴... ㅋㅋ
      하나에 몰빵하는 tsmc랑
      여러 곳에 투자하는 삼성이랑
      차이가 나는 건 어쩔 수 없지....

    • @user-po9yt5oo5v
      @user-po9yt5oo5v 3 년 전 +1

      더 멍청한 놈들은 tsmc 가 삼성이랑 비교도 안된다라고 하더라 ㅅㅂ ㅋㅋㅋㅋ반도체라는 영역에서 파운드리가 한 12퍼는 차지 하나? 애초에 tsmc는 삼전하고 게임이 안되는데ㅋㅋ

  • @renegade7422
    @renegade7422 3 년 전 +15

    컴터 조금만관심있으면 대만이 얼마나 대단한지 알거임ㄷ

  • @mariasohn3764
    @mariasohn3764 3 년 전 +1

    박수가 절로 나오네요.
    감사합니다.

  • @jongkeunbae2508
    @jongkeunbae2508 3 년 전

    좋은영상 잘 보고 갑니다.

  • @dhj3470
    @dhj3470 3 년 전 +21

    TSMC, 삼성, GF, Magna 등등 전부 기술력있고 좋은 기업입니다.
    하지만 실무를 하고 있는 입장에서 제공하는 design kit의 신뢰도는 TSMC가 확실히 우수합니다.
    내가 설계한 Chip이 실제로 나왔을 때, Simulation과 유사한 성능을 보이는 건 TSMC입니다. (package/pcb의 sub-effect는 어쩔 수 없는 부분이고...)
    내가 설계한대로 제품이 나온다. 이것 하나 만으로 다른 공정에 비해 cost가 높더라도 TSMC를 계속 선택할 수 밖에 없죠. 다른 공정의 경우 standard cell에서 사용하는 소자가 아니면 신뢰도가 낮아 항상 모험할 수 밖에 없습니다. 물론 corner variation내에 있긴 하지만 내가 원하는 normal값에 맞추기가 어렵다는 문제가 있죠. 웃기지만, 역으로 직접 chip을 생산한 후 wafer test를 통해 design kit을 수정해가며 만들어야 하는 공정도 있습니다.
    제가 대학원생 일때도 논문을 쓸땐 design kit 문제때문에 다른 과제에 끼워 넣건, 협력중인 회사에 부탁하건,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TSMC공정에 넣을려고 비빈적도 많습니다.
    결국 몇 nm공정을 할 수 있냐도 중요하지만, 설계하는 입장에선 제공되는 design kit의 신뢰도도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TSMC가 지금의 시총 1위를 찍은 이유가 기술력도 엄청나지만, 그동안 설계자들에게 쌓아온 신뢰때문이라고 봅니다.

    • @jaevinhong8811
      @jaevinhong8811 3 년 전

      맞죠 쉽게봐도 ap1등인 애플 a시리즈는 T사 DK기반이니...말다했죠 삼성이 어느 시스템반도체 분야든 빠른칩을 만들어내야 삼성 DK가 인정받겠고 그게 파운드리 수주로 이어지겠죠
      유튜버분이 굉장히 중립적이신데
      댓글이 공격적인 분들이 많네요 ㅎ

  • @kjseo4370
    @kjseo4370 3 년 전 +28

    그런데 TSMC 도 설계 안하고 그냥 주문받고 만들어 주기만 하는데, 이것도 어떻게 보면 "반쪽짜리" 아닌가요? 그렇게 따지면 전세계 어느 회사를 봐도 "완전체" 반도체 회사는 없어요.
    기술도 지금은 TSMC 가 5나노, 3나노 얘기는 하지만, 어차피 이게 줄어드는건 실리콘 소재상 한계가 있는지라, 둘 중에 누가 더 빨리 breakthrough 를 하냐가 관건일거같아요. 디자인을 바꾸던지, 아예 소재를 바꿔버리던지. 영상에서 말씀하셨듯이, 둘 중에 누가 이길지는 아무도 모르고, 혹시 또 다른 회사가 튀어나올지도요

    • @minhong751
      @minhong751 3 년 전

      당장에 애플 5나노 공정으로 tsmc 개꿀 빠는데 삼성은 수주 하나 못 받고있죠. 내년초에도 5나노 공정 회의적이고 퀄컴 1분기 2분기 물량도 삼성 못받아요 이러면 ㅋㅋ 설마 삼전이 갤럭시가 플래그십 스마트폰이 잘팔린다고 착각하지는 않으실테고요. 좋던 싫던 애플 퀄컴 수주가 가장 큰손인데 이걸 공정 못따라와서 못 먹으니 10나노부터 계속 tsmc에 밀리고 있는데 이번 tsmc 영업이익만봐도 단일 파운드리로 삼성 반도체 압도했죠. 삼성 무선사업부고 이런거 다 합쳐야 tsmc약간 넘어요

    • @mandal5682
      @mandal5682 3 년 전

      이걸 반쪽이라고 하긴 좀 그렇죠.
      설계도 하고 파운드리도 하는것이 오히려 리스크가 큽니다.

    • @msm3940
      @msm3940 3 년 전

      이것저것하는 삼성을 파운드리 하나로 그것도 압도적인 격차로 세계 1위를 유지하는 기업보고 반쪽짜리 라고 하긴 힘들지 않을까요

    • @kimiso855
      @kimiso855 3 년 전

      파운드리 비지니스는 원개 설계 안하는 것입니다. 설계를 하면, 고객과 경쟁하는 것이 되기 때문에 고객이 떠나갑니다. 삼성전자가 파운드리 부분은 독립적으로 보이게 애쓰는 이유가 이것입니다.

    • @youngchef5578
      @youngchef5578 3 년 전

      지금추세가 펩리스는 펩리스대로 파운드리는 파운드리로 가는게 추세예여. TSMC도 삼성처럼 두개 다 키우다가 펩리스 분가시켜서 독립회사로 만든거구여.
      삼성은 아직 같이 끌고가고있는거고...
      파운드리는 적어도 십년정도는 TSMC의 독주가 확실하구여
      삼성이 이기기는 힘듭니다
      바란다면 지금 점유율17%에서 삼성자체발주가 50%넘는데 그걸 제외하고도 세계시장에서 1등은 아니지만 큰폭의 점유율을 가지길 바랄뿐입니다.

  • @dabinseori
    @dabinseori 3 년 전

    음 통계학과 출신으로 그마저도 35년전 졸업한 입장에서 듣고 있음에도 설명히 상당히 좋아 이해 하기가 좋군요..
    여러 매체로부터 반도체에 대한 여러가지기본적인 용어 정도는 알고 잇었지만 기술적인 부분에 대해선 문외한 이였는데..
    아주 재미있게 들었습니다.
    대충 반도체 분야의 방향성도 옳은지는 모르겠지만 대체적인 방향성 정도는 이해 할 수 있었서 아주 좋았습니다.
    또한 솔직한 비판도 맘에 들고...

  • @ethanyoon2069
    @ethanyoon2069 3 년 전

    말에 사용하는 단어 하나하나 그대로 문장 하나하나 그대로 압도적으로 똑똑함이 묻어나오네요!

  • @user-gh2wv5vx1f
    @user-gh2wv5vx1f 3 년 전 +62

    자신이 옳다고 확신한 순간 틀린게 확실하다.. 하니까 아인슈타인이 생각납니다 허허

    • @jawunk
      @jawunk 3 년 전 +3

      투자하는것도 마찬가지 자신이 옳다고 고점에 물린상태로 아무리 더 오른다 확신을 해도 그 회사 내부경영문제가 많고 적자가 난다면 거래정지 되듯이
      변동성에 털리지 않으려면 어느정도 확신을 가지는것도 중요하지만 지나친 확신은 오히려 큰 손실을 볼수있다

    • @eveningbird56
      @eveningbird56 3 년 전 +2

      위 문구대로 말한 사람조차 틀린게 아닐까 싶네요. 결국 맞는 것도, 틀린 것도 당장 현재로써는 모르는 것이겠죠.

    • @user-it4dx1hn1k
      @user-it4dx1hn1k 3 년 전 +1

      일단 이 말이 틀린 건 확실

    • @user-gh2wv5vx1f
      @user-gh2wv5vx1f 3 년 전 +1

      @@eveningbird56 네 이 영상에서 말하는바는 그건듯

  • @88avocado
    @88avocado 3 년 전 +38

    삼성이 항상 그렇듯이 해 낼것이다

  • @Nazabu
    @Nazabu 3 년 전 +1

    유튜브 중 유일하게 나에게 이로움을 주는 채널

  • @Kevin-De_Bruyne
    @Kevin-De_Bruyne 3 년 전

    삼성전자에서도 다룬내용에 대해서는 당연히 인지하고있겠죠??? 에스오디님은 천문학관련 알고리즘으로 알게된뒤에 구독했는데 덕분에 반도체에 관해서도 많이 배워갑니다. 냉철한 지적 너무 좋습니다!! 우주관련영상도 많이 올려주세요ㅋㅋ

    • @softdragon
      @softdragon  3 년 전

      당연히 저도 아는거면 삼전도 알죠...ㅋㅋㅋ

  • @user-ce4lz4jj1d
    @user-ce4lz4jj1d 3 년 전 +2

    진짜 삼전이 투자 잘해가 살아남았음 좋겠다ㅜㅜ

  • @user-vz9qk1bf9w
    @user-vz9qk1bf9w 3 년 전 +39

    후발주자여서 밀리는것도 있지만 애초에 대만도 한국과 같은 테크트리 입니다
    80년도 부터 반도체를 준비했으며 오늘날 결과를 보면 알다싶이 메모리 몰빵입니다
    그럼 반대의 대만은?? 설계도와 생산 즉 오늘날 파운드리 기반에 몰빵했다는거죠
    거기다 삼성이 못따라오는 이유중 하나가 애플사건 이였는데 찾아보면 알겠지만 애플이 삼성한테도 수주맡겼때
    같은 설계인데도 불구하고 TSMC와 공정차이가 나서 성능체감이 나버렸죠 그후 성능이 느리다고 고객들이 TSMC 제품으로 바꿔달라고 리콜까지 요청 했을정도 입니다.
    그사건 이후로 애플은 아예 TSMC에 몰빵한거구요 삼성이 미세공정 기술이 좋지만 현실은 생산 공정에 있어선 TSMC이 압도적이라고 봐야 정상입니다

    • @user_sdkdbijqlketg
      @user_sdkdbijqlketg 3 년 전 +2

      시작한지 몇년 안된 기업을 수십년간 그 분야에서 1위를 한 기업과 같은 품질을 초기에 내기 힘들죠. 그런 부분은 간과하신듯 그냥 싹둑 자르고 TSMC 생산공정에 삼성은 잽도 안됨 이렇게 표현하는 거는 좀 아닌듯

  • @UZENI
    @UZENI 3 년 전

    형 항상 고퀄 영상 고마워!!

  • @kim5294
    @kim5294 3 년 전

    항상 영상을 볼때 마다 느끼는 건데요 엄청 어려운 내용을 비전공자도 이해할수 있게 노력하시는게 보입니다 진짜 문과인데 이해가 되네요 ㄷㄷ

    • @softdragon
      @softdragon  3 년 전 +3

      최대한 용어들을 없애려고 노력하고 있어요.
      다만... 그렇게 하다보면 전공자분들이 자꾸 태클을 거시니
      적절한 비유와 표현을 찾는게 정말 어려운듯

  • @janilboo
    @janilboo 3 년 전 +4

    사실 기술뿐만아니라 영업도 같이라는거지.
    TSMC 가 '우리는 고객들과 경쟁하지 않는다' 라는 모토를 가지고 있는데 삼성은 어떤 영업으로 외주를 끌어올 수 있을까요. NVIDIA가 삼성에게 수주를 주고 나서. 몇년 후 NVIDIA가 삼성에게 우리기술 탈취했다며 소송까지 갔는데 말이죠. 이런 사소하지만 중요한것 하나가 영업입니다. 어느 기업도 기술 하나만 가지고 수주를 따오지 않습니다.

  • @lee.dong.jun.
    @lee.dong.jun. 3 년 전 +6

    방구석 천재와 정치병 환자가 너무 많아서 조금만 비판하거나 현실및 사실을 말하면 욕부터 하더군요...삼성이 대단한 건 나 역시 동감하고 있으나 비메모리 분야에서는 분명 갈길이 멀다는 것을 주워들은 적이 있죠...하지만 삼성도 잘 알고 있기에 방심은 하지 않을거라 생각합니다...그리고 2등도 성공이라 생각해요...아무것도 모르고 뛰어들어 얼마되지도 않아 이 정도까지 성장 했다면 큰 성공이라 생각하고 있어요...
    한편 외람되지만 마이클 패러데이의 명언은 동의하지 않겠습니다...모든 명언은 그 사람의 환경에서 나온 것이며 모두에게 다 적용되진 못 한다는 것이 저의 짧은 생각입니다...영상 잘 봤어요...전문용어 때문에 머리도 좀 아프네요...ㅎㅎ

    • @kimiso855
      @kimiso855 3 년 전

      그렇죠. 2등도 쉬운 것은 아니죠. 2등 도달하는데, 10년도 넘게 걸려씁니다. 2017년 부터 시작 어쩌고하는 것은 뭘 모른는 하람들 얘기죠. 애플하고 분쟁 난게 언젠데, 2017년 시작 어쩌고 그러는지...

  • @ForRestTime-
    @ForRestTime- 3 년 전

    오늘도 좋은 영상 잘 보고 갑니다.
    혹시 마지막에 말씀 주신 마이클 패러데이 명언은 어디서 볼 수 있으까요?
    아무리 찾아봐도 못 찾겠어서 문의 드립니다.

    • @softdragon
      @softdragon  3 년 전 +2

      원문을 원하는 분이 꽤 많네요. 이번 명언은.
      A man who is certain he is right is almost sure to be wrong.
      from Bence Jones, Michael Faraday (2010). “The Life and Letters of Faraday”, p.272, Cambridge University Press

  • @hyounggyoonkim779
    @hyounggyoonkim779 3 년 전 +1

    저에게는 너무 수준이 높아서 비록 올려 주신 내용 중 50%도 이해하기 어려웠지만,
    지금까지 달린 댓글들을 모두 보고 전체적인 반도체 시장 현황과 에스오디님께서 올려 주신 영상이 전달하고자 하는 바를 어느 정도 겨우 이해하는 데에 성공했습니다.
    정치와 경제가 그저 위정자들이 선거에서 표 많이 받기 위한 수단 정도가 아닌, 훨씬 더 중요한 의미를 갖고 있을 것임은 어느 정도 짐작은 했었지만,
    이 정도까지인 줄은 몰랐네요...... "자신이 옳다고 확신하는 사람은 틀린 것이 확실하다." 내가 아는 것에 자만하지 않고, 매 순간 모든 존재에게 배우고 깨달으며 살아 가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