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커 이상혁 선수도 본 '아침마당'에 대해 임요환 선수가 직접 얘기했습니다

공유
소스 코드
  • 게시일 2020. 05. 05.
  • 임요환 선수에게 2003년 출연하셨던 아침마당 영상을 보여드렸습니다!
    [더 게이머 유튜브 채널] ☞ / @kbs4064
  • 게임

댓글 • 955

  • @jangforce
    @jangforce 4 년 전 +1414

    다음은 이제 당시 진행자, PD, 작가들도 찾아가서 물어 보는거죠? 다음편 기대합니다 ^^

    • @user-pl3sw2wn7c
      @user-pl3sw2wn7c 4 년 전 +129

      레전드
      당시 진행자들이 뭐라 얘기할지 궁금하다

    • @JHKim0220
      @JHKim0220 4 년 전 +18

      ㄹㅇ 꼭 그러길

    • @user-xf9yi8th6s
      @user-xf9yi8th6s 4 년 전 +132

      피방 가서 전원 내린 기자와 아침마당은 아마 영구박재각일듯

    • @user-vg6tb9ft2d
      @user-vg6tb9ft2d 4 년 전 +20

      진짜 이거 하면 조회수 구독자 떡상 각 잡힌다 ㅋㅋㅋㅋㅋㅋ

    • @fncamui
      @fncamui 3 년 전 +2

      기대되네요 정말로

  • @glowvocal
    @glowvocal 3 년 전 +282

    이런 굴욕을 다 감수하면서도 E-스포츠 발전을 위해 참고 버터주신 임요환선수 감사합니다.

  • @MHD7105
    @MHD7105 4 년 전 +682

    kbs에서 했던 방송인데 kbs 이스포츠에서 다시 다룬다는게 웃기네 ㅋㅋㅋ

    • @cky9007
      @cky9007 3 년 전

      그럼 어디서 다루냐ㅋㅋㅋㅋ 당연한거 아니냐 ㅋ 타 방송국에서 그럼 다루겠냐 ㅋㅋ 무뇌네

    • @user-pr4ly7dq8k
      @user-pr4ly7dq8k 3 년 전 +72

      cky플렉스 논점파악을 못하네

    • @MHD7105
      @MHD7105 3 년 전 +32

      @@cky9007 3자입장에서보면 KBS에서 당대 esports 최고 선수한테 저런 막말을 했는데 두고두고 회자될 흑역사니깐요
      어떻게 보면 KBS의 치부가 될수도 있는 부분인데 3자입장에선 웃긴거죠 ㅎㅎ

    • @user-zc9nr4pt3j
      @user-zc9nr4pt3j 3 년 전 +1

      cky플렉스 세탁 방법이지 ㅋㅋ

    • @kmh9106
      @kmh9106 3 년 전

      Kbs가 kbs 까는 느낌?

  • @spring_straycat
    @spring_straycat 4 년 전 +550

    지금 와서 돌이켜 보면 저때 요환님이 당황하셔서
    제작진이 원하는 식으로 답했거나, 혹여 울컥하셔서
    싸우자 식의 대화로 나아갔다면 당시의 언론은 아마도
    이거다! 하면서 신나 가지고 물어 뜯었겠지. 그런 분위기였으니까.
    저런 어처구니 없는 상황에서도 현명하고 침착하게
    대응 하신 덕분에 방송을 본 많은 부모님 세대들이
    생각했던 것과는 많이 다른거 같은데? 하는 긍정, 까지는
    못 되더라도 최소한 결과적으로는 부정적인 생각을
    더 강하게 갖게 되는 방송이 되진 않았으니까..
    요환님이 걸어온, 이 흑역사 방송조차도 결국 지금의 E스포츠가
    존재 할 수 있는 밑거름이 되지 않았나 싶음.
    시대의 새로운 흐름을 만드는 선구자는 아무나 하는게 아니다 싶고 그저 존경스러울 뿐..

    • @user-pc2eg9rj5r
      @user-pc2eg9rj5r 3 년 전 +13

      게임을 많이하면 게임중독으로 인한 부작용으로 몰아 갔을듯~ㅋㅋㅋ
      하여튼 괘이비에스 정부의 개새뀌들

    • @user-bn7pq7ww7d
      @user-bn7pq7ww7d 3 년 전 +11

      진짜 현명했음

    • @user-di2up1km5n
      @user-di2up1km5n 3 년 전 +5

      글쓰신 분도 현명하시네요

    • @akabbangoon
      @akabbangoon 3 년 전

      👏🏻👏🏻👏🏻👏🏻👏🏻

    • @IIIIlllIllIlllIIl
      @IIIIlllIllIlllIIl 3 년 전 +1

      정확한분석이다

  • @handle189
    @handle189 3 년 전 +137

    방송시기인 2000년을 기준으로, 질문은 20년 전이나 할법한 질문인데 대답은 20년 후인 지금들어도 부족함이 없네..... 스타의 황제가 임요환이라 너무 감사합니다...

    • @som35953
      @som35953 6 개월 전 +1

      04:00 황제께서 말씀하신게 점점 문화화되고 있어요

  • @april27_woo
    @april27_woo 4 년 전 +305

    저질스러운 질문을 당시 어린 나이에도 참 침착하고 조리있게 대답했다는게 가장 놀랍네
    10대들의 한심한 일탈 정도로 게임을 보던 기성세대의 편견 속에서 스타크래프트를 시작으로 임요환과 그 세대의 프로게이머들이 게임을 문화 컨텐츠로, 또 하나의 산업으로 만들었다
    그 중 단연 임요환이 대표적인 인물이자 상징이었고 그와 주훈이 대기업의 프로게이머 팀 창단을 이끌어 냈고 그것이 리그를 만들고 대규모 스폰서들이 뛰어들게 만들었음
    임요환을 보고 투자와 창단을 약속한 sk텔레콤은 시작부터 지금의 t1까지 최고의 명문구단으로 손꼽히고 최연성, 김택용, 정명훈, 이신형, 김도우, 어윤수 그리고 페이커, 벵기, 마린, 뱅, 울프 등등 수많은 우승자들을 배출함
    저런 비극적인 인터뷰에도 차분히 본인의 생각과 당시 어른들의 눈높이까지 고려한 배려가 잘 어우러진 우문현답을 보여준 황제 임요환이 있었기에 지금의 페이커와 t1이 있다고 봄

    • @user-me5ut9ub1t
      @user-me5ut9ub1t 3 년 전 +2

      님 답이 답글중에 베스트입니다 같은 이름이란게 자랑스럽넹ㅅ

    • @hap_bbyong
      @hap_bbyong 년 전

      그냥 한국은 기성세대가 문제야

  • @kuzmalea8150
    @kuzmalea8150 4 년 전 +719

    저 당시 작가 피디들 은퇴하거나 고위직일거라서 절대사과안할걸? 자존심이 너무세거든..어휴 진짜 덜배운사람들

    • @jason020907
      @jason020907 4 년 전 +43

      저런 사람들이 윗대가리라는게 한국 사회의 참 문제네요..

    • @Shcugjechg
      @Shcugjechg 4 년 전 +11

      개 틀딱이라서 마인드부터 조선시대임

    • @deftpunch9109
      @deftpunch9109 4 년 전 +67

      덜 배운게 아니라 지들이 많이 배워서 그게 세상의 전부라 생각하고 새로운 무엇인가가 탄생하는 것을 받아들이지를 못함 ㅋㅋㅋ 지구 멸망할때까지 지들이 아는게 세상의 전부고 신문물을 절대로 못받아들이는 틀ㅡㅡㅡ딱 들 ㅋㅋ

    • @user-jb2xu7dx7n
      @user-jb2xu7dx7n 4 년 전 +8

      진짜 덜 배웠다기 보다 못 배운거 같아요.
      이상한걸 배워서 그게 맞다고 생각하는....

    • @user-nz9je4rq6b
      @user-nz9je4rq6b 4 년 전 +32

      쟤네들은 지금이야 인식이 바꼈지만 그땐 다 그렇게 생각했다. 잘못한거 없다라고 할듯

  • @user-bh3rp1vj2s
    @user-bh3rp1vj2s 4 년 전 +320

    진짜 저 아침마당은 날이 가면 갈수록 흑역사 일 꺼다 e스포츠가 더 크고 멀리 퍼져서 임요환이 축구로 치면 펠레처럼 대단한 사람이란걸 세대를 넘어서 라도 알려졌으면 좋겠다

    • @Yonung
      @Yonung 3 년 전 +7

      너무너무 저평가 돼 있는 거지 노력은 펠레와도 비슷할텐데

    • @FuckingYoutube18
      @FuckingYoutube18 년 전 +1

      뭔 스포츠야 그냥 게임이지

    • @user-qb5wy5ub1z
      @user-qb5wy5ub1z 년 전 +5

      @@FuckingKRplus18지금 e스포츠는 그냥 게임 그이상의 산업입니다

    • @user-yn9he2fy6r
      @user-yn9he2fy6r 년 전 +3

      마이클조던 팰러를 데려다놓고 공놀이하는거 재밌냐 이런 수준의.질문이었으니

    • @user-yn9he2fy6r
      @user-yn9he2fy6r 년 전 +3

      임요환은 esports 그.자체였다 앞으로도 영원히

  • @ygberry
    @ygberry 4 년 전 +720

    지금이라도 아침마당에서 사과하길 바라는1인

  • @user-tj2go3fu6r
    @user-tj2go3fu6r 4 년 전 +152

    질문도 처음부터 너무 대놓고 사람 초면인데 직설적이고 공격적으로 말하네..ㅋㅋ

  • @KanyeNewjeans
    @KanyeNewjeans 4 년 전 +352

    본격 자기회사 꼰대선배들 저격 프로그램ㅋㅋㅋㅋ

    • @user-sl3tn6vf6r
      @user-sl3tn6vf6r 3 년 전 +3

      근데 저 당시 게임중독이 사회전반적으로 부정적으로 잡힌 이유는 리니지 때문임 해본적은 없지만 찾아 보면 나옴
      그 당시에 리니지로 인해서 PC방에서 게임을 하던 유저가 과로사하고 무슨 아이템(날개?) 팔아서 생계 연명하고 현피라는 말도 그 때 생김
      그땐 진짜 음식점에서 쌈배 피우던 무법지대 시절이라 사람 찾아가서 칼로 찔러 죽였음 진짜 PvP를 한거임
      그래서 저기 여자진행자가 조직폭력배 얘기까지 꺼내는거고 다 NC에서 만든 '리니지'에서 파생된거임 좋은건 없고 안 좋은쪽으로만 유명함
      지금은 명절겜으로 불리는 스타프로였던 임요환 입장에선 미칠 노릇이지 무지성으로 닥사만 하는 가축노동겜 유저랑 같은 취급을 해버리니까
      리니지라는 게임은 김실장유튜브에서 찾아 보면 알 수 있지만 유저간의 분쟁과 성장욕구를 어떤 게임사보다 양극화 시켜놓은 전략으로 돈을 버는 회사임.
      보통은 문제가 있으면 완화를 하는데 NC는 되려 부추김. 그래서 쉬운거 찾는 아재들이 좋아하는 구조
      분쟁에서 이기려면 실력보단 자본과 세력이 필요한데 이것을 시간이 아닌 돈이 해결해주니까 2~30대가 즐기기에는 구조적으로 문제가 있지만
      김건모 같은 중년들은 자동사냥에 자본 하나로 누를 수 있는 그런 게임. 김택진이 만든 신작 꼬라지들 보면 개선의 여지도 없고
      광고들 보면 자기네 게임 역사를 오히려 자랑스럽게 여기는게 느껴짐

    • @Mmyylv
      @Mmyylv 3 년 전

      ㅋㅋㅋㅋㅋㅋ 부정적인건 정확이 뭐가 부정적이야 이렇게해서 부정적이야 정확한 팩트가 아닌 내 말이 맞어 너 말이 틀려 꼰대들이 모아놓고 일딴 내말이 맞으니 까면 맞을꺼야 ㅋㅋㅋ 지금도 인정안할지도.... ㅉㅉㅉ 정말 한심하다 ㅋㅋㅋ

  • @anodami8462
    @anodami8462 3 년 전 +83

    진짜 임요환은 레전드인게 암울한 한국 게임 시장을 눈총받아가면서 일으킨 장본인이다.

    • @user-yu5lb8lr7d
      @user-yu5lb8lr7d 년 전

      임요환은 스타가 아닌 게임시장의 선구자다 정말

  • @metalbk
    @metalbk 3 년 전 +510

    한국사회의 기성세대에게 자리잡은 '무례함'. 그것이 한국 사회를 이렇게 만들었다.

    • @user-by4ts8wr9b
      @user-by4ts8wr9b 3 년 전 +14

      자신이 모르는것에 대한 편견과 편협함, 이해심 부족도 한몫했죠

    • @Creative_Moon
      @Creative_Moon 3 년 전 +18

      새롭다 = 무섭다 라고 보수적인 사람들은 생각합니다. 무서운걸 들키면 쪽팔리니까 더럽고 추악한걸로 몰아가고 정당화 하죠.
      나와 다름 = 더럽고 추악하고 가치가 없음

    • @user-jt4uq2bj8e
      @user-jt4uq2bj8e 3 년 전

      우선 진행자가 게임중독이라는 주제에 초점을 두고 질문들을 던졌기때문에 이렇게 보여진걸로보여지는데 게임이라는 문화가 자리안잡혀있던시대를 감안하면 충분히 이해할만합니다. 밀레니엄시대 그당시 컴퓨터앞에 한시간넘게 앉아있으면 게임중독으로 생각하던시대니까요 .. 기성세대사람들이 그당시 저기앉아있던 학생들이 지금의 여러분들 부모님들이니 인식이 다바뀐게 당연한겁니다 저당시 부모님들은 IMF를 겪은분들이라 어려운시기를 다겪어 공감을 못하는부분이 컸기때문에 라고생각합니다 너무 안좋게는보지말아주세요 시대가변한겁니다!

    • @lec3148
      @lec3148 3 년 전 +9

      @@user-jt4uq2bj8e 새로운 매체에 대한 막연한 두려움과 고지식함까지는 백번 이해합니다. 그런데 게임이야 20세기 말에 새로 나온 개념이지만, 예의는요? 아침마당의 해당 화가 두고두고 오르내리며 욕먹어야 할 진짜 이유는 게임에 대한 무지가 아니라 예의에 대한 몰지각입니다. 업계 종사자를 데려다 놓고 면전에서 저런 노골적이고 수치스러운 질문들을 서스럼 없이 하는 태도를 말이죠.

    • @user-jt4uq2bj8e
      @user-jt4uq2bj8e 3 년 전

      @@lec3148 이해를한다면서 예의가없다뇨; 예의가없다고보기엔어렵고 몰상식했다가맞는거같습니다 예의를지키지않는건 알고있음에도 예를지키지않는경우라고생각이되는데요 전형적인 세대차이라고봅니다 ...

  • @user-xv2oz4mi1s
    @user-xv2oz4mi1s 4 년 전 +334

    kbs에서 엿먹이고 kbs이걸 찍네. 사과는 제대로 하고 찍는거냐.

    • @JNAtest
      @JNAtest 3 년 전 +11

      지금 이 영상 만든 사람들이 저 시절에는 임요환보다 어리거나 대학생이어서 저걸 보고 화냈을 거란 생각 못함? 20년전일인데

    • @cms4066
      @cms4066 3 년 전 +1

      그래도 이런 거 찍어줄 정도인 게 대단한거지

    • @mister5776
      @mister5776 2 년 전 +1

      오히려 오래 몸담은 회사선배를 엿먹인거라서 더 대박임

  • @user-dp6wq1lq6q
    @user-dp6wq1lq6q 2 년 전 +52

    게임플레이도 예술이였지만
    임요환씨의 인성 또한 레전드..
    인성과 , 실력 , 모두 고루고루 다 갖춘 ..
    정말 최고의 올타임 레전드 게이머..

  • @user-xs8ct3wm8v
    @user-xs8ct3wm8v 3 년 전 +63

    3:31 이거 보니깐 임요한 저런 분위기 속에서도 말 진짜 어른스럽게 잘한다라는 생각이 드네

    • @SamSeo1999
      @SamSeo1999 3 년 전 +1

      답답하겠지만 그나마 충돌하지 않은 쪽으로...

    • @kingkangin
      @kingkangin 3 년 전

      저당시에는 어른공경같은게 깊이 박힌 시대라
      요즘 애들한테 저런 질문하면 바로 싸우지.

  • @user-xy2bd3ib7f
    @user-xy2bd3ib7f 3 년 전 +75

    Mc들이 임요환을 환자로 대하네 ㅋㅋㅋ

  • @yohwto
    @yohwto 3 년 전 +33

    실력+외모+인성 3박자가 갖춰진 사람이었지. E스포츠에 기업후원을 이끌어낸 선구자.. 거기에 안정적인 머리 크기까지.

  • @yjp8673
    @yjp8673 3 년 전 +48

    진짜 개척자란 말이 전혀 모자람이 없으신 분임. 저 당시 저 인식이 기본 베이스였는데도 대기업 스폰서 물어오고 팀단위 리그 생기게 만들고 심지어 군대마저도 게임단 만들게 하신 분. .

    • @hap_bbyong
      @hap_bbyong 년 전

      E스포츠 아직 상무 없지않냐?

    • @kelloolee281
      @kelloolee281 11 개월 전

      ​@@hap_bbyong있다가 사라졌지 마씨 이후에

  • @dalbit321
    @dalbit321 4 년 전 +69

    세상이 변해서 저 프로를 제작하던 kbs에서 kbs 파생 e스포츠 채널에서 저 영상을 조명하다니ㅋㅋ 그리고 채리나 씨가 그와중에 많이 도움을 주셨네요ㅋㅋ

    • @Lilpaaaaaaaaaaa
      @Lilpaaaaaaaaaaa 3 년 전 +3

      라스의 페이커와 김희철이라 비유해도
      되나?

  • @user-cy9qk7dp3l
    @user-cy9qk7dp3l 4 년 전 +163

    근데 진짜로 질문 수준 ㄹㅇ 실화냐?

    • @user-wm7bl7ex9n
      @user-wm7bl7ex9n 4 년 전 +34

      진짜 세계관 최악 틀딱다운 질문이다...

    • @user-nz1lu4ou6z
      @user-nz1lu4ou6z 4 년 전 +1

      진짜 질문들 /쓰레기임

    • @Fast_Delivery
      @Fast_Delivery 4 년 전 +11

      진짜 그 진따같은 아침마당이 맞냐? 맞다...

    • @LightMoon2
      @LightMoon2 3 년 전 +1

      @@Fast_Delivery ㅋㅋㅋㅋㅋㅋ 자문자답 개웃기누

    • @user-qt4zy4gs9x
      @user-qt4zy4gs9x 3 년 전 +2

      @@LightMoon2 게이는 노무현이 누무현이라고 말하누?

  • @JSW0605
    @JSW0605 4 년 전 +68

    진짜 임요한이 열사다 e스포츠의 열사

    • @AAMG5
      @AAMG5 3 년 전 +7

      열사가 아니고 창시자입니다. 군대에서 임요환 입대를 조건으로 e스포츠 공군단을 만들었는데

    • @user-sq9co7kj7y
      @user-sq9co7kj7y 3 년 전 +1

      @@AAMG5 걍 둘다임!

  • @baenk7053
    @baenk7053 3 년 전 +21

    방송의 무례함보다 요환님의 성숙하고 멋진대처가 인상적인 사건

  • @goodgood5073
    @goodgood5073 4 년 전 +34

    그래도 성인답게 인내심을 가지시고 좋은 답변을 해주셔서 그점이 대단하시다......
    아침마당은 할말 안할말 가려서 안하는게 어린이가 질문하는거 같다.......

  • @jyj8758
    @jyj8758 3 년 전 +13

    기성세대가 가진 선입견이 듬뿍 들어있는 질문을 패널도 아닌 진행자가 하고 있다는게 저때 당시의 인식이 어땠나 보여주는 장면이네요.

  • @gokuwnsgud
    @gokuwnsgud 3 년 전 +24

    진짜 임요환은 실력도 실력이지만 인성이 레전드

  • @CapyCapie
    @CapyCapie 4 년 전 +10

    요환이형 마지막 발언 개깔끔하네

  • @user-zm9rd6of6h
    @user-zm9rd6of6h 4 년 전 +19

    저런 질문을 했다는것도 놀라운데 요환이형 목소리 예전이나 지금이나 똑같은게 더 놀랍다....어제 녹화한줄 알겠다ㅋㅋㅋㅋ

  • @user-tz3ej1dy8y
    @user-tz3ej1dy8y 4 년 전 +4

    와...요환이 형 대인배네 진짜...👍

  • @hlukhong
    @hlukhong 3 년 전 +8

    요환이형은 진짜 참 인성이 좋다. 진짜

  • @anakin6090
    @anakin6090 2 년 전 +3

    요환이형은 나에겐 영웅...
    대한민국의 문화자체를 선도한 사람..
    멘탈과 인성또한 완벽해서 주변에서 칭찬만 하는 사람..

  • @romecrow
    @romecrow 3 년 전 +9

    요즘세대는 잘모르겠지만 요환이 형이 얼마나 대단하냐면 지금의 e스포츠의 기초를 만든사람임...단순 게임만 잘한게 아니라 e스포츠에 기틀을 만들고 세울려고 그누구보다 노력한사람임

  • @dojeockbottle6778
    @dojeockbottle6778 4 년 전 +50

    하루 종일 프로 마인드로 연습하는 스포츠 선수를, 무슨 범죄자 출소 후기 물어보듯 질문하는 거 봐라

  • @tmdqnrdl7
    @tmdqnrdl7 3 년 전 +20

    20년전 환자 취급받던 임요환의 후배 페이커는 지금 월드콘cf를 찍으며 손흥민과 어깨를 나란히 하고 있다

    • @adequate135
      @adequate135 3 년 전

      그렇다

    • @itsbeenalongtime97
      @itsbeenalongtime97 3 년 전 +2

      사실 선수로서의 커리어만 보면 손흥민을 넘어 메시랑도 어깨 나란히 할 수 있죠

    • @user-pb5ip7os2n
      @user-pb5ip7os2n 3 년 전

      @@itsbeenalongtime97 그리고 한때 그와 맞라인을 섰던.. 김해의 한 청년이 있었다..

  • @user-hc3if5ho8w
    @user-hc3if5ho8w 2 년 전 +2

    마음이 참 건강한 형님. 이형님이 뒤에서 챙겨준 후배들만해도 한트럭임

  • @user-ku8dc7te3j
    @user-ku8dc7te3j 4 년 전 +19

    감히 당시 팬덤 동방신기 다음 2위 임요환님한테 이런 경악스러운 질문을 ㄷㄷ 현제 게임관련으로 우리나라가 돈을 얼마나 벌어들이는데 참... 임요환님 E스포츠의 뿌리로 우리에게 늘 기억될 것입니다. 늘 감사하고 존경합니다 ㅜㅜ

  • @user-jo5wx2ry7l
    @user-jo5wx2ry7l 3 년 전 +14

    진짜 e스포츠의 아버지 그 자체

  • @kkang1996
    @kkang1996 2 년 전 +3

    저런 심한 굴욕속에서 다참고 침착하게 애기하신 임요환 선배님 존경합니다~😭😭

  • @Jinhaeryong918
    @Jinhaeryong918 3 년 전

    임요환형님의 말에 이해가 되고 공감이 된다ㅎㅎ

  • @user-rz7zg9jy1t
    @user-rz7zg9jy1t 3 년 전

    말씀 하나하나에서 느껴지는 황제의 포용력이란.......
    당신이 있어서 행복하고 즐거운 문화를 이어갈수있습니다
    감사합니다

  • @chongsoohan4961
    @chongsoohan4961 3 년 전 +4

    이렇게 보니 임요환 형님도 멋진데 채리나 누님도 멋지시다 ㅠㅠㅠ

  • @Hello-if6sb
    @Hello-if6sb 4 년 전 +7

    그저 킹요환.... 리스펙 합니다 🙏

  • @apepeblackcompany
    @apepeblackcompany 4 년 전 +62

    아크튜러스 임요환: 이건 참을수가 없군, 틀딱충들이 어디서 감히 나를 추궁해! 인터뷰는 여기까지다.

  • @Hodal-0523
    @Hodal-0523 3 년 전 +14

    꼰대를 욕하던 X세대가 꼰대가 되었고 그럼 꼰대를 욕하던 그들의 자식이 이제 10년 후면
    다시 꼰대가 된다.
    그만큼 다른이와 다르게 인간의 발전 속도가 빠르다는 시점으로 난 보게 된다.

    • @user-sy3bs1rj2d
      @user-sy3bs1rj2d 3 년 전

      진심 이거 리얼인듯ㅋㅋ제가 딱 그사이 끼인세대인데 저 어렸을적 그당시 기성세대들에게 꼰대라며 까던 x세대가, 심지어 그때 지금 mz보다 더 심각하게 까졌던 그세대가 지금 mz세대에게 똑같은 소리하고 있고 똑같이 듣고있음ㅋㅋㅋ 걍 사람은 늙으면 저래되는거 같음 저리 되지않게 깨어있도록 노력해야죠

    • @jjwoo317
      @jjwoo317 27 일 전

      ​@@user-sy3bs1rj2dMZ도 곧 꼰대라고 들을 듯....

  • @pinarila_4969
    @pinarila_4969 4 년 전 +193

    임요환 뒤에 꼴아보는 아줌마들 지건마렵네 ㅋㅋㅋ

  • @ZIHOOOON
    @ZIHOOOON 4 년 전 +3

    당시 어린나이였을텐데 정말 잘 대처함.. 역시 황제

  • @kwoenseohyoen
    @kwoenseohyoen 3 년 전 +1

    최초의 최정상에 오랜시간 새로운 문화를 만들어낸 요환이형... 진짜 스타 하나 정말 재밌게 해줬는데... 당시엔 난 형팬은 아니었음 ㅋㅋ

  • @bordertone_5138
    @bordertone_5138 4 년 전 +4

    임요환씨 멋지네요. 저같았으면 표정부터 찌푸리고 이 상황이 너무 억울하고 화가 나서 막 소리라도 질렀을 듯. 저 나이에 저렇게 차분하게 가장 최선의 행동을 했고, 지금까지도 앞길을 닦은 프로게이머 선배로서 e스포츠 발전을 위해서 노력하고 있다는 것을 생각하면 진심으로 존경합니다.

    • @audghks2012
      @audghks2012 8 개월 전

      저당시에는 게임은 범죄수준으로 봤음..

  • @mds3988
    @mds3988 3 년 전 +4

    저 당시엔 이해가 간다 부모님들도 게임 암만 잘해도 게임해서 뭐먹고 살래? 가 나오던 시절이니까.. 사회가 변한거고 저걸 이겨내고 알리려고 노력한 임요환이 존경받아야할 이유임 ..

  • @lirez00
    @lirez00 3 년 전 +3

    당시에는 평생 영상이 인터넷에 남아서 돌아다닐거란 생각자체를 못했겠지... 그런데 지금은 인터넷에 평생 남겨질것을 알고도 그러는 경우가 있어서 답답할뿐

  • @user-UchihaSasuke
    @user-UchihaSasuke 3 년 전 +2

    역시 다 기억하구 있구나... ㅠㅠㅠㅠㅠ

  • @jklee3791
    @jklee3791 3 년 전 +1

    임요환형님 어릴때인데도 참 어른스럽네요

  • @ppl2280
    @ppl2280 3 년 전 +6

    이상벽 이금희 당시에 엄청 인지도있고 아주 좋은이미지였던걸로 기억하는데
    당시에 그에대한 정보가 제작진뿐만 아니라 이상벽 이금희마저도 전무했다는게 기가막히고
    제작진이 이미 작성해놓은 질문이었을거 같다는 추정은 된다만 아마 아침마당 최고의 흑역사일거다
    개인적인 바람으로는 이상벽 이금희 두 아나운서들을 한명씩 요환이형이 직접 인터뷰하는 컨텐츠 만들었으면 아주 괜찮을거는 같은데 그사람들이 응해줄지는 모르겠네

  • @Jduck89
    @Jduck89 3 년 전 +8

    4:00 여기 오른쪽 뒤에 아주머니 표정 개무서워;;

  • @wondo94
    @wondo94 3 년 전

    되게 센스있게 잘 답변했네요

  • @Henry-ql2lb
    @Henry-ql2lb 2 년 전

    진짜 멋있다 이사람

  • @guardthesoul5691
    @guardthesoul5691 4 년 전 +34

    마치 어른세대는 술중독 도박중독 마약중독 안 했던것처럼 쏘아붙이는게 대ㄱ리 박살내고싶네

  • @carrymeawayful
    @carrymeawayful 3 년 전 +5

    시대상은 무시 할수 없다. 지금와서는 당연한것이란 건 그만큼 투쟁해서 얻어낸 결과다.
    고맙습니다. 이스포츠 관계과 모든 분들.

  • @user-wh4uh3jy9u
    @user-wh4uh3jy9u 3 년 전 +1

    철구 토론 보고왔습니다 대가리 깨져도 페이커라고 생각했는데 이 영상보고 생각이 조금 바뀌게 되었네요..제가 많이 무지했습니다.인식을 바뀌게 만들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임요환님ㅠ

  • @user-kt1wf8il8s
    @user-kt1wf8il8s 10 개월 전

    임요한 선수 건강하시네요. 과거는 이해가 부족한 한계가 있는 상황이란걸 이해하시고 성숙한분인거같아요

  • @ppyygmgm
    @ppyygmgm 4 년 전 +53

    경찰보다 프로게이머가 더 위험한 직업이었네 ㅋㅋㅋㅋㅋㅋ 이기고 게임 했다고 누가 해치러 온다네 질문자 수준 보소 지가 실험해보고 질문을 쳐하지

  • @yunyun9201
    @yunyun9201 3 년 전 +31

    진짜 대박꼰대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꼰대의 정석을 보여준 방송

  • @TheJKWannabe
    @TheJKWannabe 3 년 전

    임요환을 보니 한 분야의 정점을 찍고 그 문화를 이끌었던 사람이 어떤 마음가짐과 통찰력을 가지고 있는지를 깨닫네요. 그저 게임을 좋아하는 사람 입장에서만 봐도 열불이 나고 분통이 터져서 맞받아치거나 화를 낼만한 상황인데도, 방송을 보는 시청자들의 입장에서 이야기를 하고 한번 더 생각을 곱씹고 대응한다는게 보통 인내심과 사고력이 아닌 것 같습니다. 많이 배우고 갑니다.

  • @user-tp4ut5fd4q
    @user-tp4ut5fd4q 4 년 전

    ㄹㅇ.. 지금봐도 현명하게 잘 하셨네요. 역시 일류는 다르다.

  • @_Zero_Sugar
    @_Zero_Sugar 4 년 전 +156

    지금도 여가부에서 게임 자체에 사회악 프레임 씌우려고 발악발악하고 있지 ㅋㅋ
    현재는 여자들도 많이 하는데 그럼에도 남성유저가 많다는 이유만으로 게임 자체를 페미랑 엮여서 정치적으로 이용하려는 경우가 너무 많아졌음;;
    4차산업혁명때문에 게임산업의 발전이 무궁무진할거라는 미래예측 때문에 다른 나라들은 규제까지 완화해가면서 엄청 개발하고 있는데
    우리는 셧다운은 말할 것도 없고 인디게임 규제가 엄청 강화됐지. 거기에 게임심의하는 사람들 죄다 경단녀들 기용해서 심의가 한쪽에 치우쳐지게 만들어버리고 ㅋㅋ
    옛날이나 지금이나 뭔 일 터지면 게임 탓하는 건 변하질 않음.

    • @goodgood5073
      @goodgood5073 4 년 전

      그렇죠... 옛날엔 그랬었지가 아니죠... ㅠㅠ

    • @oom83
      @oom83 4 년 전 +8

      현실은 닌텐도스위치 여자들이 싹쓸어감..

    • @tyuishigoro
      @tyuishigoro 4 년 전 +20

      @@ino2370 여가부가 셧다운제부터 시작해서 게임중독예방기금이랍시고 게임회사들한테 삥뜯어가는건 예사에 방송, 스트리밍까지 그렇게 좋아들하시는 성평등 들먹이며 모니터링에 규제까지하는데 어느 시대를 살길래 처음들음?ㅋㅋ 게임에 관심이 조금만 있어도 뉴스 터져나오는거 보면 모를 수가 없는데ㅋㅋㅋ

    • @kim08ddong
      @kim08ddong 3 년 전 +1

      @@ino2370 지금 게임에 적대하는 대표적인 기관이 여가분데 ㅋㅋㅋㅋㅋ 여가부는 창립 이래로 항상 게임을 걸고넘어졌음 ㅋㅋ 모르는거야 모르는 척 하는거야 ㅋㅋㅋ

    • @Goggwaeng_i
      @Goggwaeng_i 3 년 전

      @@ino2370 구글에 여가부 게임만 쳐도 수두룩빽빽하게 나옵니다

  • @wicked_kid
    @wicked_kid 년 전 +3

    진짜 페이커도 그렇고
    뭔가 한 분야의 역사에 대표되는 인물이 되려면 이정도 캐릭터는 갖고 있어야 하나보다

  • @doejohn1278
    @doejohn1278 년 전

    저 시기에 게임의 인식이 얼마나 나빴던간에, 직업인을 불러놓고는 참으로 적절한 질문들을 하셨네요
    참 어르신들로부터 배울점이 많네요, 아주 지성인들이셔

  • @Lllswe
    @Lllswe 3 년 전

    그래도 진짜 열심히 성실하게 답변하셨구나 어린 나이에. 존경스럽다

  • @arkanoid9384
    @arkanoid9384 4 년 전 +19

    진짜 그때 아침마당 진행자가 지금 만약 그딴식으로 진행하면 매장감이지

  • @user-do6ru4id2w
    @user-do6ru4id2w 4 년 전 +52

    지금도 여가부쪽이나 겜이 돈되기시작하니 법만든다어쩐다 하는데 저당시 난 초등학생이엿고
    스타크레프트로 영어배웟다.
    굉장히 유익하다.
    마린은 해병대.아항
    고스트는 유령,유령이니깐 투명해지는 클로킹을 쓰는구나.아!클록은 덮는다 ing이래서 안보여지는구나.
    하이템플러.아항 고위사제구나
    다크템플러.어두운사제구나 오홍오홍 그래서 투명하군
    영어말고도 전쟁병기도 알아간다
    케리어는 항공모함이구나 항공모함이 머지? 전투기 사출하며 싸우는 함선이구나.등등
    지금까지도 여러 게임취미로 즐기며 드는생각은 멍청하면 게임이든 도박이든 못한다.

    • @user-vq1lf7jv5j
      @user-vq1lf7jv5j 4 년 전 +1

      진짜 이게 공감이 되는게, 서플라이 디팟에서 비교적 쓰지않는 depot이란 단어는 무슨 뜻일까하고 최소 한번쯤 검색했었죠.

    • @user-do6ru4id2w
      @user-do6ru4id2w 4 년 전 +1

      @@KANG1229 아 저도 하도 치트키치고 놀다보니 영타도빨라짐

    • @apfneuzc8810
      @apfneuzc8810 4 년 전 +3

      Not enough mineral에서 enough 문법 배웠음 앞엔 형용사 뒤엔 명사

    • @Dayfly303
      @Dayfly303 4 년 전 +1

      포켓몬 영문판도 하면서 단어 찾아보고 그랬죠 ㅋㅋㅋㅋ

    • @gospelgloryof7045
      @gospelgloryof7045 4 년 전 +1

      먼가 졸귀...

  • @houoswalt
    @houoswalt 4 년 전

    채리나 선생님 고맙습니다... 저런 비하인드가 있었는지는 몰랐어요.

  • @MrEnsembler
    @MrEnsembler 3 년 전

    멘탈이 꽤 흔들렸을텐데 신중하게 잘 대처하셨네요. 역시 프로는 프로인가

  • @ll5597
    @ll5597 3 년 전 +3

    어릴때 초등학교교과서에도 이금희아나운서 좋게보다가 이 프로그램에서 이금희아나운서님보고 그 선한 환상이 깨져버림 충격엄청컸음

  • @mgjang6507
    @mgjang6507 3 년 전 +3

    임요환 말하는데 뒤에서 표정ㅋㅋㅋㅋㅋㅋ

  • @ohjonghyuk9660
    @ohjonghyuk9660 4 년 전

    그와중에 관대함 넘치는 임요환선수♡

  • @sonan7374
    @sonan7374 3 년 전

    이형은 세월이지나도 멋있다

  • @wefewf85
    @wefewf85 5 개월 전 +3

    임요환 오른쪽 뒤에 표정이 딱 초딩때 내 여자담임들 표정인데 ㅋㅋㅋ 오랜만에 느껴보는 뭐같은 감정이네

  • @dhy5343
    @dhy5343 4 년 전 +35

    ㅋㅋㅋ ㄹㅇ 저거 대본썼던 작가들은 무슨 생각으로 저런 대본을 써줬던 걸까...ㅋㅋㅋ

  • @Choiy15
    @Choiy15 3 년 전

    고화질로 보니까 새롭다

  • @Nabirang_Cat
    @Nabirang_Cat 3 년 전 +1

    어떤 분야든 최고의 위치에 섰던 사람들은 인성도 겸비한 경우가 굉장히 많은듯.

  • @user-rs7eu9ex9k
    @user-rs7eu9ex9k 4 년 전 +4

    아침마당 대첩

  • @hooj638
    @hooj638 3 년 전 +3

    근데 반대로생각하면 지금의 우리도 어떤 직업이나 어떤것들에 대해서 편견적인 시선을 보내거나 무례함을 주고있지않나 다시한번 생각하게 되는거 같다 저시대 때 어른들의 시선에서는 그래보일수도 있겠다는 생각도 들고 물론 공영방송에서 저런 무례함을 보인다는건 잘못된거 맞지만

  • @artdog6741
    @artdog6741 4 년 전

    그저 [빛]

  • @Frommaple
    @Frommaple 3 년 전 +1

    진짜 요환이형은 선구자 이며 개척자다

  • @user-or7ek8gu4j
    @user-or7ek8gu4j 3 년 전 +3

    진짜 내가 분할정도인데 당사자는 얼마나 분할까...

  • @bjs9094
    @bjs9094 3 년 전 +5

    평범한 e스포츠 팬도 열받는데 당사자는 저기서 어떻게 참은거지? 대단하다.

  • @user-cp8qt2hb5l
    @user-cp8qt2hb5l 3 년 전

    임요환 진짜 멋있다

  • @user-ws7rs9cg5s
    @user-ws7rs9cg5s 3 년 전

    20년전에는 게임이 신문화였으니까 모르는 문화에 대한 두려움이 있다는게 자연스럽다고 생각하지만 확실히 과거 한국은 많이 보수적이였지 게임이 좋게 발전된것 같아 기쁘다

  • @SMIUTT48
    @SMIUTT48 3 년 전 +10

    1. 여전히 봐도 ㅈ같고
    2. 지금 생각해 보면 정말 말도 안 되게 높은 곳에 있었던 임요환...

  • @user-fy1tt6dk2t
    @user-fy1tt6dk2t 3 년 전 +3

    MC:(임요한을 보며)그야말로 현실 속에서 처럼
    그런 위기감 같은 게 느껴져요?
    누군가 나를 해칠지도 모른다?
    게임중독편
    이걸
    MC:(악역 맡은 배우을 보며)그야말로 현실 속에서 처럼
    그런 위기감 같은 게 느껴져요?
    누군가 나를 해칠지도 모른다?
    드라마중독편
    이렇게 찍었어봐 ㅎㄷㄷ

  • @user-tm2zv8my9x
    @user-tm2zv8my9x 3 년 전

    고생이만타

  • @gdinhoo
    @gdinhoo 년 전

    중독..뭐든지 중독이 되면 안무서울게 있을까요..
    게임에 대한 부정적인 시선이 워낙 강했을 시기였으니까
    조금은 당연했던 인식이긴 한데
    지금 보면 정말 말도 안되는..

  • @ecotourist1670
    @ecotourist1670 3 년 전 +3

    슬레이어 박서를 데려와서 게임중독자로 생각했던 당시의 인식

  • @user-rs6cq5tu8b
    @user-rs6cq5tu8b 3 년 전 +8

    02:07 한국랭킹2위가 아니라 세계2등이였을텐데 금방다시 1위찍었구
    우리나라가 e스포츠 종최국인데...

    • @jameslee2193
      @jameslee2193 3 년 전

      종주국...

    • @user-hz4zv5wv1f
      @user-hz4zv5wv1f 3 년 전

      스타크래프트 케스파랭킹 2위. 저 당시는 이윤열이 1위로 올라선지 몇개월 안되었고 임요환은 저때부터 사실 본좌에서 내려온 시기. 다시 1 위 찍은적은 없음. 이윤열이 독주하고 최연성이 1위 바통 터치함. 임요환은 계속 밀려 나고. 저때는 이스포츠라는 말이 없고 세계 랭킹 통계가 없음. 그냥 한국에 리그가 있기에 한국 랭킹이 세계 랭킹으로
      가는 거임, 기욤, 베르트랑이 왜 한국에서 게이머 생활을 했는지가 그 이유.

  • @Morningstar4l
    @Morningstar4l 3 년 전

    그때나 지금이나 기가찼을텐데 그래도 둥글둥글하고 똑똑하게 잘 대답했네

  • @user-vf5vt8ip9u
    @user-vf5vt8ip9u 17 일 전

    추억따라 알고리즘 안내로 여기까지 왔습니다. 황제… 요환이형 멋있었고, 고마웠고, 감사합니다.

  • @kevingjz
    @kevingjz 4 년 전 +10

    모든 이스포츠 관련된 사람들은 임요한 선수한테 고마워 해야됨. 그때당시 임요한 홍진호 이런 분들 아니면 오늘의 니들이 직장도 없고 게임 중독자에 게임회사도 없을거다.

    • @_Zero_Sugar
      @_Zero_Sugar 4 년 전 +7

      임요환 홍진호가 진짜 프로게이머들의 발판을 잘 마련해놓았음.
      연예계에서도 활발히 활동하면서 프로게이머에 대한 인식도 많이 바꿔놓았고 ㅋㅋ

  • @ein621
    @ein621 4 년 전 +60

    저당시 게임을 너무 과도하게되서 뭐 살인을 했니마니 풍문이 돌정도로 인식이 안좋은 상황이기도했지만, 그래도 좀 질문이 좀 막장이긴함 임요환말대로 E스포츠가 정착하던시기니까 그때 틀딱들 기준으로는 받아들일수가없었겟지, 지들은 뭐 당구열심히한다고 당구큣대로 사람패고싶은 생각드나 진짜 질문만든사람 생각이 없는듯

    • @_Zero_Sugar
      @_Zero_Sugar 4 년 전 +9

      지금도 비슷하죠 뭐;;
      단지 게임이 일반인들 일상에 스며들어서 어느정도 기본지식들도 퍼져있고 과도하게 제재를 못할 뿐 ㅋㅋ

    • @youhana_
      @youhana_ 4 년 전

      시간이 갈 수록 해외 게임산업들은 발전하는데 우리나라는 아직도 규제방안을 만들어서 새로운 규제를 하는것이 어떻게 보면 안타깝네요.

    • @user-ts1nj8bh6x
      @user-ts1nj8bh6x 4 년 전 +1

      저때가 스타랑 리니지 인기있던 시절아님??? 리니지 쪽에서 그런 사건이 터지니 이제 잘모르는 사람들은 게임이라는 한 틀에 묶어서 생각 했던거 같음

    • @user-ou3mx9ko5z
      @user-ou3mx9ko5z 3 년 전 +1

      큣댘ㅋㅋㅋㅋㅋㅋㅋ

    • @Maxim_1004
      @Maxim_1004 3 년 전

      @@user-ts1nj8bh6x 그런거 같네요 저 당시 리니지 현피 많았자나요 ㅋㅋ

  • @user-hu2kh9bn5e
    @user-hu2kh9bn5e 3 년 전 +1

    요환이형 왜케 착하냐..;;

  • @user-pn2bm1qw5l
    @user-pn2bm1qw5l 3 년 전

    말 참 잘한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