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조건 이기는 방법 알려드립니다 (구라 아님)

공유
소스 코드
  • 게시일 2022. 12. 19.
  • 사다리 게임이 공평한 게임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들 이 영상 보면 충격받음!!
    절대 꽝에 걸리지 않는 사다리 게임의 비밀은....!?
    -
    선물로 등장한 긱블 NEW 키트 3종 세트!!🆕🔥
    다른 긱블만의 공대감성 키트들도 구매하러 ㄱㄱ: bit.ly/new_geekble_kit
    카프가 입은 옷은? : bit.ly/GeekbleBoldest
    카카오 플친 맺고 빠르게 긱블 소식 듣기 : pf.kakao.com/_dWPQK
    -
    긱블 카페 : cafe.naver.com/geekbleofficial
    긱블 채용정보 : geekble.team
    -
    🎨긱블러 인스타그램
    카프 / geekble_coff
    빽곰 / geekble_backkom
  • 노하우/스타일

댓글 • 1.7K

  • @gae
    @gae 년 전 +1591

    컨텐츠인척 데이트신청 하는 폼 미쳤다
    인싸들의 삶 부럽다

  • @user-le6mk7dv1m
    @user-le6mk7dv1m 년 전 +135

    비밀이 궁금하신 분은 8:20 부터 보시면 됩니다.

  • @adaddy1747
    @adaddy1747 년 전 +23

    카프씨 목소리 톤 속도 발성 어휘 선정 등 깔끔하네요.
    진행능력이 탁월하시네요.

  • @user-ip3lv1fq7i
    @user-ip3lv1fq7i 년 전 +9

    카프님 이런 취지 영상 좋습니다ㅎㅎ 두뇌게임이나 보드게임중 본질을 샅샅이 보여주는 컨셉 굿!

  • @user-we6wv2hk7u
    @user-we6wv2hk7u 4 개월 전 +5

    중간중간 창의적인 사다리 그리기가 보여서 재미있네요. 공정한 것 같지만 각 선택지의 확률이 동일하지 않고 다르다는 것을 증명해주셔서 흥미롭게 봤습니다. 앞으로도 멋진 영상 기대하겠습니다.

  • @litefeel108
    @litefeel108 년 전 +36

    긱블은 참 재밌게 일하는 거 같아서 부럽다
    긱블은 등장인물이 매번 다른걸로 봐서 되게 큰 기업인거 같다
    나름 가끔 아니 종종 보는데도 누가 누군지 기억나는 분이 별로 없다..
    그냥 이런 회사로 취업하고 싶다.

  • @user-kr7mu8cy1x
    @user-kr7mu8cy1x 년 전 +85

    100만 축하드립니다! 매일 심심할때마다 보는데 신기하네요

    • @mcghiebcusker
      @mcghiebcusker 년 전

      👆 👆 아침부터 🐾노🐾뺀🐾티🐾 로 걷고있으니까 🐾 👆 👆
      시선들 보소 ㅋㅋㅋ ↖ ↖ 삭제 되기전 스피드하게 👆 보.예.노.지 👆 검색 ㄱ ㄱ

    • @user-yx1eg4nu3z
      @user-yx1eg4nu3z 년 전

      솔직히 100만감은 아님

  • @user-jy5yj4ry1h
    @user-jy5yj4ry1h 년 전 +1

    100만 ㅊㅋㅊㅋ 앞으로도 긱블 화이팅!!!

  • @Lemo_n_
    @Lemo_n_ 년 전 +19

    100만 축하드립니다!! 앞으로도 심심할때마다 볼께요!

  • @ruber947
    @ruber947 년 전 +37

    1년전에 저도 이걸 찾아봤던거라 반갑네요 주피터 노트북으로 다리수에 따른 확률 프로그래밍까지 해봤었죠

  • @user-wk9um7wp6p
    @user-wk9um7wp6p 년 전 +7

    100만 축하드려요!

  • @-JP-TV
    @-JP-TV 년 전 +31

    구독자 100만명 축하드립니다~
    사다리타기의 궁금증이 해결 됐네요!

  • @user-xe8oc9ck3p
    @user-xe8oc9ck3p 년 전 +9

    1에서 출발하는 경우, 6번째 줄까지 확률을 적어보니, 멀수록 확률이 낮아지는것과 동시에 1보다 2나 3의 확률이 더 높게 나오는것 같아요. 만약 아래쪽 1번이 폭탄이면, 위쪽에서 2보다 1을 택하는게 폭탄에 안걸릴 확률이 높을까요?

  • @wooslitsttsil5892
    @wooslitsttsil5892 년 전 +73

    와.. 소름이네요.....갑자기 20년전 군대에서 일이 떠오르면서.
    그때 군대에 두명의 고참이 있었는데, 한 사람은 사법고시 안 돼서 온 나이많은 30넘은 법대생이었고, 한 명은 서울대 공대 3학년 출신인가 그랬는데, 사다리게임을 하면서 그 법대생 형님은 지금 이 영상과 같은 논리를 대면서 사다리 사이에 그어진 선의 제한된 숫자와 평면에 위치한 특성상 그 확률이 다를 가능성이 아주 크다고 주장했고, 서울 공대생은 확률이 모두 일정할 수밖에 없다고 주장함.
    그때는 당연히 다들 공대생 말이 맞다고 생각했는데 지금 보니 그 법대생 고참 말이 맞았음. 그때 법대생 고참이 너무 답답해 하면서 영상에서와 같은 논리로 설명해줬지만, 다들 뭔소리인가 했는데, 워낙 열변을 토하고 그걸로 크게 다투기까지해서 얼차려까지 받았던 일이라 지금도 기억이 남.
    물론 당시에는 지금과 달리 문과도 수능에서 수학, 물리, 화학, 생물 등 시험 다 보고, 거기다 대학별 본고사로 따로 대학에서 어려운 수학시험까지 보던 시절 이었지만. ㅎㅎ

    • @JJ-jm5tf
      @JJ-jm5tf 년 전 +9

      같은논리로 말하는 선임말은 아니라면서 모르는 유튜버말은 믿고 소름이라는,,, 능지,,,,

    • @user-vn7vg2xc9l
      @user-vn7vg2xc9l 11 개월 전 +12

      @@JJ-jm5tf 쯔쯧....

    • @user-dv1kq1rx1g
      @user-dv1kq1rx1g 10 개월 전 +9

      법대생 고참 억울했겠다 아무나 법대가나 참나...

    • @user-ji9pu7mg9g
      @user-ji9pu7mg9g 3 개월 전 +1

      문과도 수능에서는 물리 화학 생물 지구과학을 다 봐야했고, 학교에서는 물화생지1까지 공부를 했었습니다.. 수학도 문과지만 수1까지는 수능에서도 당연한 필수여서서 확률, 통계, 미분, 적분 다 열심히 공부했었습니다...ㅎㅎ

    • @user-in9cn2ly7i
      @user-in9cn2ly7i 2 개월 전 +1

      공대생은 어떤 논리로 설명했길래 그게 맞다고 생각했나요

  • @kyukyu1
    @kyukyu1 년 전 +2

    100만 축하하십니다

  • @user-pl1dc1wu1l
    @user-pl1dc1wu1l 년 전 +2

    100 만 축하해요

  • @ireumseong1986
    @ireumseong1986 년 전 +1

    1번에서 스타트하는 경우 말고도, 여러 번호에서 가로줄 15개일때 확률이 어떤지도 알려주시면 더 좋을 것 같습니다! ㅎㅎ
    아무 생각 없이 사다리 탔었는데 재밌네요!

  • @HS_COMET
    @HS_COMET 년 전 +100

    몰컴키트 버튼으로 서보모터 동작시켜서 플라잉볼 머신을 자동으로 발사할 수 있는 것도 만들어주세요!

  • @green_taste_frog
    @green_taste_frog 년 전 +8

    5:28 꺄 해시님 멋져여!!
    영상에 자주 나와주세용!!

  • @daesoonjinrihoe

    재미있는 내용 잘 봤습니다. 아무 생각 없이 사다리 게임을 했는데, 알고 보니 당연한 내용이네요...ㅎㅎㅎ

  • @oooo-wf3gh
    @oooo-wf3gh 년 전 +6

    결과를 보고 생각해보니. 직관적으로 멀리 떨어진 걸 선택하는 게 맞다고 느껴지네요.
    멀리 떨어진 만큼 가로줄이 한방향으로 가게끔 설정되어야하는 거니까(계단식으로). 그렇게 사다리를 그릴 확률이 일반적으로 생각하면 낮긴하죠

  • @LVNE1424
    @LVNE1424 년 전 +29

    저흰 워프포인트를 만들어서 기본 선도 넣고 특정 모양 만나면 그 모양으로 바로 이동하는 룰로 했었어요ㅋㅋㅋㅋ

  • @user-dk3bp4sc3e
    @user-dk3bp4sc3e 년 전 +1

    100만 축하드립니당

  • @maker_namo
    @maker_namo 년 전

    ㅋㅋㅋ 설명 짱잘하신당

  • @user-ty1lr8vu8x
    @user-ty1lr8vu8x 년 전 +5

    3인에서 n발이 담긴 러시안룰렛할때 선공/몇발을 정할 수 있는지/선공부터시계방향으로돌라갈지반시계로돌아갈지를 나누면 누가 이길 확률이 가장 높나요?

    • @user-ew3ev2xj7k
      @user-ew3ev2xj7k 년 전

      @@acresbelzav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ㅅㅂ 답글인줄 알고 왔는데

  • @user-kf7kt9fw6t
    @user-kf7kt9fw6t 년 전 +3

    평소 아무렇지 않게 생각했던
    공평하다고 생각했던 사다리 게임인데ㅋㅋ
    저런 확률이 있다니ㅋㅋ 너무 신기하게 봤네요

  • @user-xn3er9gc5n

    100만명 축하해요!

  • @user-my9yd6mi7p
    @user-my9yd6mi7p 년 전 +1

    100만 축하합니다

  • @the-sz2im
    @the-sz2im 년 전 +688

    원형 사다리 만들어주세요. 웹사이트도 좋고 실물로 만들어서 키트로 팔아도 좋을거같아요

    • @palmcoco7426
      @palmcoco7426 년 전 +33

      회사마다 단체구매하려나ㅋㅋㅋㅋ

    • @green_dollar_sign
      @green_dollar_sign 년 전 +19

      기둥마다 삼각형 홈 여러개 파고, 가로줄을 삼각형 홈에 조립식으로 끼울수 있게 해두면 키트 형태로 장식으로도 쓸수 있고 실제로도 쓸수 있을듯

    • @tur._tle
      @tur._tle 년 전 +21

      이거 실물로 하면 진짜 사무실마다 다 살듯ㅋㅋㅋㅋ

    • @bugo2107
      @bugo2107 년 전 +12

      @@green_dollar_sign 쇠공 굴리면 재밌을듯

    • @bldg1089
      @bldg1089 년 전 +23

      원형이어도 가장 가까운 지점으로 간다는 사실에는 전혀 변화가 없으므로 아무 의미 없음. 단지 좌우 대칭만 하나 추가되서 1부터 6까지 있는 사다리게임에서 1과 6의 거리차이가 1과 2와 동일해질뿐 1은 1로 가는게 가장 큰건 여전함
      시작 위치 자체가 이니셜 값을 갖고 있기 때문에 나타나는 편중인거라 원형으로 만들어도 아무 쓸모없습니다

  • @user-gp9sj1dj7r
    @user-gp9sj1dj7r 년 전 +1434

    사다리게임은 충분히 공평합니다. 이 영상에서 얘기하는 "사다리게임은 불공평하다"의 큰 전제에 문제가 있는거 같습니다. 서로가 결과지 x의 위치를 알기 때문입니다. x의 위치도 비공개로 하면 공평한 게임을 즐기실 수 있습니다.

    • @gyuyonglee6702
      @gyuyonglee6702 년 전 +51

      그러면 1번이나 6번, 제일 가장자리를 고르면 더 확률이 높을 것 같네요.

    • @TheGoos1990
      @TheGoos1990 년 전 +263

      왜 달리긴 실제게임에서는 그린사람 말고는 x위치를 모르니깐 그러죠 그린사람 빼고는 확률이 다르다고해도 x위치가 어디있는지 알고 추론할건가요?

    • @hosukim
      @hosukim 년 전

      @@haze____ 글의 논지를 이해 못 하고 영상의 반대의견을 달았다고 무지성 불편하다는 댓글다는거 애 ㅅㄲ냐? ㅋㅋㅋ

    • @user-ew8ic6xq4t
      @user-ew8ic6xq4t 년 전 +75

      X위치만 모르면 뭘하든 공평하지

    • @CodePsy-2001
      @CodePsy-2001 년 전 +185

      @@haze____ 공평하다고 생각하는 이유를 댓글에 적어놨는데 보지도 않고 욕하네. 대체 이런 답글은 왜 다는거?

  • @macaroni_43
    @macaroni_43 년 전 +1

    사실 관능적? 적합한 단어가 떠오르지가 않는데
    알게모르게 다들 인지하고있고 의심하던 부분이었는데 수치적으로 계산해서 영상을 올려주시다니 감사합니다!

  • @user-mg8mv6dl3l
    @user-mg8mv6dl3l 년 전 +1

    ★♥♥♥★~ 100만 추카 ♥

  • @alubomi
    @alubomi 년 전 +4

    원통형으로 만들면 지금보다 훨씬 공평해지는군요 ^-^
    앞으로 회사에서 사다리타기 할때 많은 도움이 되겠네요 ㅎㅎㅎ

  • @user-tr5xf8se9z
    @user-tr5xf8se9z 년 전 +75

    96년도에 서울대 수학과 다니다 온 군대 고참에게 이미 들었던 법칙.. 그분은 ' 엔딩불사의 법칙' 이라고 칭하시면서 특별히 나에게 이 규칙을 알려주셔서 이제껏 20년 넘게 사회생활 하면서 사다리 승률을 거의 90%에 가깝게 만들어 주셨었슴 ;; 여러분도 '엔딩불사의 법칙'을 잊지들 마시길.. ~!! 강뱀 잘 살고 계시죠? ㅎ

    • @user-dh9uh5du8b
      @user-dh9uh5du8b 10 개월 전 +1

      엔딩불사의법칙이라니ㅋㅋㅋㅋㅋ뭔가 이름개간지나는데ㅋㅋㅋ

    • @user-a2ta2
      @user-a2ta2 10 개월 전 +12

      전 살면서 단 한번도 밑에 결과가 보이는 사다리는 해 본적이 없는데 뭔가 부럽기도 하고 신기하기도 하고 그러네요 ㅎ

    • @user-oj9lj6xp1v
      @user-oj9lj6xp1v 10 개월 전 +4

      ​@@user-a2ta2 그러고보니 저도 x를 보여주는 사다리는 한번도 해본적이 없네요 ㅋㅋ

  • @gamevideochannel1550

    오옹.. 좋은 정보네여

  • @POKECHOGO
    @POKECHOGO 년 전 +1

    꿀팁 감사합니다

  • @user-pw6ku6ce5l
    @user-pw6ku6ce5l 년 전 +5

    가위바위보, 제비뽑기, 도둑잡기 (트럼프카드) 들도 보면 공평한 게임인거 같은데 조금이나마 유리한 방법이 있을까요?

  • @SIN_Paper_Mask
    @SIN_Paper_Mask 년 전 +427

    저도 전에 난수 생성으로 사다리게임 만들어서 픽을 해보다가 이상하게도 자주 뜨는 것들이 있어서 테스트를 엄청 해봤는데 확률이 다른 거 보고 신기했었던 적이 있어서 더 재밌게 봤네요.
    +댓글에서 너무 싸우셔서 적어보자면 다들 이렇게 주장하는 것 같은데
    1. 특정 시작점을 골랐을 때 특정 도착점으로 갈 확률이 다릅니다.
    2. 특정 도착점에 있는 숫자로 갈 확률이 다릅니다.
    3. 고른 녀석이 어떤 숫자랑 이어질지는 n분의 1입니다. 그 숫자가 그 자리에 있을 확률도 n분의 1입니다.
    다들 관점에 따라 다르게 계산하는 것 같은데 무엇을 뽑는가, 어떤 자리로 가는 것에 대해서 다루고 있는데 무엇을 뽑는 확률은 n분의 1이고, 어떤 자리로 갈 확률은 다른 것이 맞습니다. 조건에 따라 정답이니 그만 싸우세요
    애초에 정답까지 위치 계산해서 '아 몇 번으로 가면 내가 원하는 값이 가장 높은 확률로 나와주겠군 우후후' 이러면 무슨 재미가 있겠습니까
    사다리타기는 사다리를 그려보고 위에서 부터 천천히 내려가면서 마음 졸이고 마음가거나 운이 따라주는대로 숫자 정하는 것이 하나의 재미이자 정체성입니다.
    그러니 그만 싸우세요. 재밌게 살자구요. 이럴 거면 제비뽑기나 하러가거나 난수생성기로 숫자나 뽑으러 가세요.

    • @kyle__kim
      @kyle__kim 년 전 +46

      그래서 일반적으론 당첨이 어딘지 안알려주고 시작하는게 국룰이죠.

    • @vfbank
      @vfbank 년 전 +7

      애초에 당첨 도착을 안알려줘도 사다리 젱ㄹ 왼쪽과 오른쪽은 옆으로 가는 길이 두개가 아니고 하나라 불공평한게 맞습니다

    • @user-yr3pw7zx2d
      @user-yr3pw7zx2d 년 전 +3

      사실 난수생성 자체도 완전히 랜덤하지 않은 경우가 많아서...

    • @user3443a5
      @user3443a5 년 전 +17

      @@vfbank 당첨 도착을 안알려주면 똑같지... 바보냐????
      1번부터 6번까지 어딘가로는 반드시 짝이 이루어지는데 당첨도착을 안알려주면 다같은거지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그럼 저기서 왜 당첨알려주고 테스트하것냐...답답아

    • @ahdkenfbd
      @ahdkenfbd 년 전 +21

      @@no_excuse_ 성이름2 말이 맞음. 내가 n개의 시작점 중 어떤 시작점에서 시작하든 무조건 어떤 도착지점으로 가고(100%) 그 도착 지점이 당첨일 확률은 n분의 1이므로 n개의 시작점이 당첨으로 이어질 확률은 n분의 1로 동일함

  • @dasolpome6526
    @dasolpome6526 년 전 +1

    사다리 게임 많이하다보면 대충 간파하게되긴하는데, 1~6을 잇는 선을 만들거나 2개 라인을 이동하는 선을 만드는 등의 방식으로 재미있고 공평하게 즐길 수 있음!

  • @only2sea
    @only2sea 년 전 +2

    원통형보다는 선 연결을 인접한 곳이 아닌 아무 곳이나 연결 가능하게만 하면 되지.

  • @hetokki549
    @hetokki549 년 전 +3

    군대에 있을 때 심심해서 컴퓨터로 사다리게임을 만들었는데 어떤 번호에서든 공평하게 걸리게 하도싶어도 통계가 너무 불균형하게 잡히더라고요
    개선하려고 계속 스케일도 조정해보고 별짓을 다해봤지만 안되길래 잘 분석해보니 그냥 먼 곳이면 잘 못간다는 것이었습니다
    다시 생각하면 너무 허무한데 또 너무 당연해보여서 그 뒤로는 사다리타기 안하고 룰렛 돌리기로 했습니다

  • @Jeong-Jeong
    @Jeong-Jeong 년 전 +3

    100만명 축하해요.❤️

  • @codingnamolla2125

    구독자 100만명 축하합니다

  • @user-hw3to9jx9y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그리고 와꾸에 어울리지 않는 물광인지 기름광인지 참 대단하신듯

  • @hahasilsil
    @hahasilsil 년 전 +24

    6:59 사다리게임의 기본은 선이 겹치지 않는건데...

  • @bning1223
    @bning1223 년 전 +11

    8:19 한국인들을 위한 비밀부분

  • @sskkangee
    @sskkangee 년 전 +4

    번호마다 사다리 타고 내려가시는거 보면서 x 표 밑에서부터 위로 그으면서 올라가면 한번에 확인할수있을텐데 라는 생각을ㅎㅎㅎㅎ 아무튼 승률을 높이는 꿀팁 유용하게 쓸수있을거같아요 감사합니다=)

  • @0yeon0
    @0yeon0 년 전 +1

    7:41 너무웃김ㅋㅋㅋㅋㅋㅋㅋㅋㅋ뭐 이길거처럼 와서 지고 가니까 어이없어서 뭐냐고 물어보는ㅋㅋㅋㅋㅋㅋㅋ커피주는거녜 회사 이벤트하는거넄ㅋㅋㅋㅋㅋㅋㅋㅋ

  • @nebeung
    @nebeung 년 전 +267

    오.. 완벽히 이해했어 !!

  • @user-hd6os2gw4c
    @user-hd6os2gw4c 년 전 +3

    8:15 설명시작

  • @legend_of_suho
    @legend_of_suho 년 전 +2

    100만 추카추카

  • @jinhyukyun1248
    @jinhyukyun1248 년 전 +2

    역시 Boundary Condition이 중요하군요.....-_-

  • @user-gl6hl9vs3b
    @user-gl6hl9vs3b 년 전 +4

    혹시 겨울 시즌인데 스노우 건 만들어 주실수 있으세요? 한번 만드시는 장면을 꼭 보고 싶네요!😊

    • @1207nicholas
      @1207nicholas 년 전

      오 그것도 키트로 나오면 좋겠다

  • @CurryWurst19
    @CurryWurst19 년 전

    총 길이는 같지만 트랙에 따라 출발 선상이 다른 각종 계주 경기는 얼마나 불공평할지 궁금하네요
    혹은 축구에서 어느 쪽 골대를 선점하는 게 더 유리한지?

  • @treever4330
    @treever4330 년 전

    가위바위보도 심리학적으로 손가락움직이는게 에너지가 드니까 가위확률이 제일적게 나올까요??

  • @ukcho0517
    @ukcho0517 년 전 +35

    안보고 가위바위보 , 계산하시는분에게 "똑같이 생긴" 카드 둘중 아무거나 뽑기, 월드컵끝난 지금 동전던지기 가 되지 않을까요 과연 이 셋중 어떤것이 더 공평할지!!!

    • @user-wm4cg7qb8j
      @user-wm4cg7qb8j 년 전

      동전 앞뒤면이 완전히 똑같다는 전제인가요?

  • @jaejinlim7614
    @jaejinlim7614 년 전 +4

    윷놀이요. 만약에 공략하시면 친척들이랑 설날에 내기해서 매번 이길려고요.

  • @user-fu2xm8bo2f
    @user-fu2xm8bo2f 년 전 +1

    그러면 가위바위보나 돌림판 같은 것도 운이나 랜덤이라고 하는데 이것도 서로 공평한가요?

  • @Mco_bomber
    @Mco_bomber 년 전 +1

    8:17 삼각김밥 7개 개웃기네 ㅋㅋㅋㅋㅋㅋㅋ

  • @Last-xu2tv
    @Last-xu2tv 년 전 +3

    이번건 너무 공대생스럽닼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user-gy9eb5np6b
    @user-gy9eb5np6b 년 전 +8

    100만 축하드려요 그래서 이번엔 골드버튼엔 뭔짓을 할거죠?

  • @user-ik6nj6hh7q

    100만 축하

  • @yehyun1226
    @yehyun1226 년 전

    월드컵때 봤던 동전던지기요!
    조작이 가능할지 궁금합니다

  • @mr.G._.O._.E
    @mr.G._.O._.E 년 전 +7

    가위바위보는 당연 공평하겠죠..? 그쵸..?

  • @hyesung4294
    @hyesung4294 년 전 +4

    근대 대부분 사다리게임을 할땐 도착지에 꽝인지 성공인지를 가리고 하니까 확률은 의미가 없지않을까요,,ㅎㅎ

    • @sungchakang7969
      @sungchakang7969 년 전

      회사에서 간식사는 놀이땐 다 오픈돼있어서 꿀입니다 꿀ㅋㅋㅋㅋ

    • @u_js_0510
      @u_js_0510 년 전 +1

      보통 도착지를 보여주고 사다리를 가리지 않나요..? 아 적고보니 이것도 지역마다 다른가 싶기도 하구..

  • @user-wc2bf2hi3y

    사다리게임 이거 예전에 라이어게임이라는 만화에서 간단하게 나온적이있음 번호에따라 걸리는확률이 다르다라고 왼쪽시작이면 왼쪽에 나올확률이 높고 오른쪽 시작이면 오른쪽 나올 확률이 높다라고

  • @seouh1
    @seouh1 년 전

    루프(돌아가는 샛길)와 웜홀(같은 모양 만나면 그곳으로 공간이동) 같은 업그레이드 버전은 결과 값이 다르지 않을까요 ?

  • @dkdanielkim4827
    @dkdanielkim4827 년 전 +24

    진짜 공평하게 하려면 x가 어디있는지 몰라야되죠

    • @user-mr1cw9dy2b
      @user-mr1cw9dy2b 년 전

      되돼되돼되돼되돼되돼되돼되돼되돼되돼

    • @traveling-box
      @traveling-box 년 전 +1

      되가 맞습니다 하다 되다를 바꿔서 생각하면 쉬워요 하다가 맞다면 되다가 맞고 해가 맞으면 돼가 맞습니다

  • @user-ei7wc9hf9b
    @user-ei7wc9hf9b 년 전 +98

    아 모르는 사람 많아서 꿀빨았는데ㅋㅋㅋ이런거 알려주지 마요ㅠㅠ

  • @user-oi1jp5hk7e

    항상 비슷한 패턴으로 그리니까 확률이 한쪽으로 치우치는 거임. 한쪽으로 몰빵해서 그릴 수도 있고 골고루 그릴 수도 있음(줄의 순서도 중요함). X의 위치는 보여도 됨

  • @user-hy1ff7ye8o
    @user-hy1ff7ye8o 년 전 +5

    긱블님!!!!100만 축하드립니다!!!!!!
    골드버튼 언박싱 하실거죠?????!!!!!

  • @user-hr9qe6ke7o
    @user-hr9qe6ke7o 년 전 +15

    이걸 알았으니 사다리게임을 안하지 말고 더 써먹어야죠

    • @junol1756
      @junol1756 년 전 +1

      이 주장이 엉터리인게 현실 사다리게임은 각 칸마다 긋는 선의 갯수가 틀리고 특히 요즘 사다리게임은 카카오톡 사다리게임을 하는데 각 선밑에 뭐가 있는지 모르는 상태에서 한다는 것입니다. 그냥 1/n 확률입니다.

  • @user-bd8sw1mt5y

    원판돌리기? 돌리는 힘에 따라 돌아가는 게 다르고 칸 넓이를 일정하게 만들면 공평한 게임이 될 것 같습니다

  • @MasterLotto
    @MasterLotto 년 전 +13

    저 사다리에 돌아가는 샛길 겁나 뚫어놓습니다 ㅋㅋㅋㅋ 그냥 복불복

  • @shinrui3704
    @shinrui3704 년 전 +5

    근데 사다리게임은 보통 맨 아래 결과를 가리고 시작하지 않나?

  • @Blues_m27
    @Blues_m27 년 전

    2D가 아닌 3D 로 된 사다리 게임 키트 제작해주세요.
    중간 중간 사다리 이동이 가능하게 하면 야외에서 재밌게 게임이 가능할거 같네요.
    그 악어 이빨 누르는 게임 같은것처럼 사다리 게임 키트.

  • @pdh5194
    @pdh5194 년 전

    확률이란 무수히 반복했을 때 그렇다는 것이지요. 사다리는 줄이 많지 않아 반복 횟수가 그리 많지 않으니 당연히 같은 비율로 나오기가 어렵지요

  • @user-je2xu8mz7h
    @user-je2xu8mz7h 년 전 +9

    사다리게임에서 선도 랜덤, x표시 위치도 랜덤이여도 공평하지 않나요?

  • @LYJ0629
    @LYJ0629 년 전 +85

    돌림판은 공평한가요?? 힘조절이나 시작위치 이런 요인들은 상관없는지 궁금하네용ㅋㅋ

    • @user-no5ki6hk1y
      @user-no5ki6hk1y 년 전 +123

      그것까지 조절 할 수 있으면 그냥 이긴거로 해줘야지 ㅋㅋ
      주사위 굴려서 원하는거 나오게 할 능력이랑 같은데

    • @user-uc1pg3vq5k
      @user-uc1pg3vq5k 년 전 +7

      @@user-no5ki6hk1y 모두의 마블에서 홀짝버튼 누르면 거의 원하는 거 나옴

    • @user-nx6oi5vh8b
      @user-nx6oi5vh8b 년 전 +56

      @@user-uc1pg3vq5k 그건 게임이잖아여..

    • @wnstjd8572
      @wnstjd8572 년 전 +33

      @@user-uc1pg3vq5k 게임이랑.현실좀 구분좀해라

    • @Junsik.
      @Junsik. 년 전 +27

      @@wnstjd8572 진심이랑 드립이랑도 구분을...

  • @warsteintesalle5696

    사다리 타기 할때마다 감으로 눈치챘던 부분인데 수학적 원리가 있었네요ㅋㅋ

  • @musidie
    @musidie 년 전

    플라잉볼 주문했는데 볼담는 바구니 추가로 판매 안하시나요???

  • @user-gd3hq8qh6v
    @user-gd3hq8qh6v 년 전 +13

    근데 시작 6개 도착1개 일때 확률적으로 불공평보이는거고
    보통은 시작6개 꽝3개 당첨3개로 플레이할경우는 똑같은 확률인거 아니에요??

    • @user-ft4zh7np9z
      @user-ft4zh7np9z 년 전 +4

      꽝 당첨을 번갈아 가며 배치하면 같은데 한쪽에 몰아서 배치하면 확률차이가 생기죠

    • @user-zu3qn6rg1v
      @user-zu3qn6rg1v 년 전 +4

      꽝당첨이 번갈아가면서 있어도 뭐
      당첨 바로위를 고르면
      전체적으로 당첨에 살짝더 가깝긴해요

    • @user-gd3hq8qh6v
      @user-gd3hq8qh6v 년 전

      @@user-zu3qn6rg1v 예시가 영상처럼 3개의 번호을 골랏을때 기준이고 보통은 1개씩 6명이서 잡을때 기준으로 광 당첨이면 같은 확률일텐데요

    • @user-iu9xk9sw7b
      @user-iu9xk9sw7b 년 전 +5

      그냥 x위치를 모르게 하면 될거같은데..

    • @mothertwerker
      @mothertwerker 년 전 +1

      @@user-iu9xk9sw7b ㅇㅇ맞지 당연히

  • @gbo2092
    @gbo2092 년 전 +98

    철학적일수도 있으나, 경우의 수가 많은 제로섬 게임인 오목을 둘 수 있는 범위를 적게 해서 오목이 실력빨이 아닌 불합리한 게임인지 아닌지 궁금합니다.

    • @user-lo7zq3pf9m
      @user-lo7zq3pf9m 년 전 +32

      오목은 풀린게임이라 흑이 이깁니다

    • @handle189
      @handle189 년 전 +43

      렌주룰 내에서는 흑필승이거나 둘다 이길수 없다고 판명났고 오프닝렌주룰에서는 게임 중간에 흑백이 바뀌는 특성상 궁극적으로 가면 무승부임

    • @bestchoi7417
      @bestchoi7417 년 전 +6

      잘하는 사람이 흑선 잡으면 못이긴다고 봐야함

    • @aaaaax5
      @aaaaax5 년 전 +4

      고모쿠, 렌주룰에선 흑이 유리합니다.

    • @soundkit
      @soundkit 년 전 +18

      사실상 시력싸움임
      노안필패

  • @krauq
    @krauq 년 전 +2

    누구나 어릴 때 해봤을 '전자 스핀 방향 맞추기' 게임이 아무리 생각해도 가장 공평한 것 같습니다 ㅎ

  • @user-np6jb4ql8o

    카프님!! 제비뽑기는 공평한지 궁금합니다ㅎㅎ

  • @Asan_YeomChi
    @Asan_YeomChi 년 전 +15

    당첨되고 싶으면 엑스표 수직으로 윗숫자 선택
    벌칙이라 피하고 싶다면 엑스표 수직숫자중 멀리 선택

  • @geekblekr
    @geekblekr  년 전 +244

    말로 설명하려니까 되게 어렵네요 ㅎㅎ...
    3줄 요약해주실분?

    • @geekblekr
      @geekblekr  년 전 +141

      입금해드렸습니다 ^^

    • @WinWinWinWinWinWinWin000
      @WinWinWinWinWinWinWin000 년 전 +18

      확률이 높은 곳이 있다
      제대로 확률이 분배되지 않는다
      그리고 요약

    • @user-mr2dr8oc9t
      @user-mr2dr8oc9t 년 전 +7

      @@geekblekr 오 입금 감사합니다 ^^

    • @user-ko1mb2om4v
      @user-ko1mb2om4v 년 전 +18

      1번이나 6번은 옆으로 갈 곳이 한곳밖에 없음.
      그리고 그 옆에있던 애들은 양쪽으로 갈 수 있음
      1번을 선택했을 때 아래로 갈 수록 오른쪽으로 갔던 애들은 계속 점점 분할 (50%,25%,12.5%)이 되지만,
      다시 1번으로 돌아올때는 2번의 절반만 받음. 그러면 1번에서 멀은 애들은 1번 바로 밑에 x로 갈 확률이 12.5%보다 이하로 낮은거임

    • @user-zw8bk9mv3n
      @user-zw8bk9mv3n 년 전 +29

      3줄? ok 이제부터시작
      ''X에서 멀리있을수록 X에 걸릴확률이 낮아지고, 그반대로 X에가까이있으면 X에걸릴확률이 높아진다.''

  • @carol_hyejinkim

    카지노같은데 가면 있는 룰렛도 확률이 동일할까요? 궁금하네요😮

  • @user-qz7yn9tk5x
    @user-qz7yn9tk5x 년 전 +1

    공평하다고 생각되는 게임이라면.. 사다리타기와 쌍방의 국룰인 룰렛돌리기?

  • @BJxxDH
    @BJxxDH 년 전 +47

    현실은 대부분 사다리겜할때 x위치 비공개함 그러면 뽑기와 다름없는데 뽑기는 일일이 준비하는 과정이 귀찮고 오래걸리니 뽑기를 사다리처럼 간편하게 만들어 애용함 그게 오늘날의 사다리겜임 따라서
    이 영상의 취지를 알아도 결국 무쓸모인게 함정
    x위치 공개하는 사다리도 사다리를 그냥 긋지도않고 해괴하게 창조하며 선을 그어 골탕먹이는 인간들도많아 결국 무쓸모가됨
    그러나 잼민이들에게는 꿀잼영상 나도 재밌게 봄

    • @user-nx8dy8df3d
      @user-nx8dy8df3d 년 전

      딱히 무쓸모는 아닌게 현실에서 사다리그리기 귀찮아서 걍 네이버사다리 검색하고 하는 경우 많은데 x위치 정하고 하는거라 멀리 떨어진거 고르면 승률 압도적으로 높음

    • @user-ci7ly9hi7s
      @user-ci7ly9hi7s 년 전

      사다리타기하는데 선 이상하게 긋는 사회성 망한 사람이 대부분이라니...

  • @user-cp3kh6ze7c
    @user-cp3kh6ze7c 년 전 +8

    그래서 가로줄 밑에서 바로 위로 올려버리는 반원형 선을 추가해야 됨.

    • @scoria601
      @scoria601 년 전 +5

      반원형 선은 그냥 그 사이에 있는 줄 하나를 없애버리는 효과죠

    • @user-cp3kh6ze7c
      @user-cp3kh6ze7c 년 전

      @@scoria601 아뇨 반대방향으로 가게 만듭니다.
      가로줄 하나 없애는건 방향은 못 틀어요.

    • @scoria601
      @scoria601 년 전 +2

      @@user-cp3kh6ze7c 세로로 내려가는 동안은 방향이란게 없죠. 애초에 그 가로줄 안타고 온거랑 동일한겁니다.

  • @ImNastyBear
    @ImNastyBear 년 전 +1

    선이 적을 땐 가까운 쪽이 걸릴 확률이 높다. 선의 갯수가 많아질수록 위치에 따른 격차가 줄어든다. 따라서 라인을 많이 그려야 진짜 복불복 게임이 된다.

  • @doob4960
    @doob4960 년 전

    사다리 긋기와 당첨(벌칙)을 제3자가랜덤으로 설정한후에 안보이게 한후 나중에 알도록 하면 더욱 공평한 게임이 되지 않을까요?

  • @s...5808
    @s...5808 년 전 +5

    사실 어느정도 감으로 사다리게임 할때 당첨 주변에 고르긴 했는데 진짜로 확률이 높을줄은...

  • @Jun-bd5es
    @Jun-bd5es 년 전 +6

    근데 사다리게임이 보통 가운데 부분을 가려서 선이 어디어디 그어져있는지 모른 상태로 숫자를 고르거나, X의 위치를 모른 상태로 숫자를 고르지 않나? 그럼 결국은 공평한거 아닌가요 ㅋㅋㅋ

  • @lsa0704
    @lsa0704 년 전 +2

    난 여태까지 게임 제안한 사람이 a4 종이에 x를 정하고 아래를 접은다음 나머지 사람들만 줄을 긋고 오픈했었는데....
    이유가 종이 아랫부분 한두번 접는게 줄그은 부분 여러번접는것보다 편해서였음.
    귀차니즘 때문에 x위치를 몰라 의도치않게 공평해졌네ㅋㅋㅋㅋ

  • @user-ql2qd5no9s

    저도 사다리 게임을 했을때 먼 거리가 확률이 낮다 라는 걸 느꼇었는데 그게 맞는 거 였군요 ㅋㅋ

  • @wani04
    @wani04 년 전 +11

    동전던지기가 무거운 쪽이 더 아랫방향으로 더 많이 가는걸로 알고 있는데 직접 실험해주세요

    • @user-jp6ic9hp9v
      @user-jp6ic9hp9v 년 전

      사기 주사위도 한쪽 무겁게 하면 그쪽이 많이 나오는 방식을 이용한다죠

    • @user-lf4hq7qo6y
      @user-lf4hq7qo6y 년 전

      그래서 어디가 더 무겁고 어디가 더 자주나오나여?

    • @Robert__Oppenheimer
      @Robert__Oppenheimer 년 전

      별차이없어서 극한보내던 안보내던 비슷함

  • @user-vx2li1ei8q
    @user-vx2li1ei8q 년 전 +4

    하지만 사다리 게임을 시작할땐 보통 꽝의 위치도 보여주지 않고 고르게 하죠

  • @user-ui5ck2ps1f

    저 진짜 궁금한것이 있는데 3명에서 3칸으로 가위바위보를 해서 제비뽑기순서를 정한다면 3번째가 가장 유리한 것인가요? 아님 다 확률이 똑같은건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