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슬라, 코나EV 전기차, 전기료 인상으로 가솔린보다 비싸? 아니오!...정의선부회장과 이재용부회장 손잡은 까닭은?

공유
소스 코드
  • 게시일 2020. 07. 15.
  • 테슬라, 코나EV 전기차 끝? 가솔린 차보다 운영 비싸졌다?...정의선부회장과 이재용부회장 손잡은 까닭은?
    ---
    구독해주세요 : bit.ly/2NCioiE
    김한용 hy.kim@mocar.kr
  • 자동차

댓글 • 1.4K

  • @mocar_official
    @mocar_official  3 년 전 +58

    영상을 다 안보신 분들을 위해 정리. 전기차 경제성 끝났다는 얘기 있지만 실은 여전히 경제적이라는 얘기입니다. 운행비는 원래 1/10 싸던 것이 1/5 정도로 싸져서 경제 효과가 적어졌다는 의미입니다. (그래도 1/5 싸다니깐요! ^^ )
    지금도 이미 전기차가 여러면에서 더 저렴하지만 차 값이 더 싸질테니 경제성은 더 높아질겁니다.

    • @HY-in6wf
      @HY-in6wf 3 년 전 +1

      Phev는 끝난듯 하네요;

    • @namefirst3498
      @namefirst3498 3 년 전 +18

      동의 못할것 같네요
      같은 거리를 가고자 하는데 드는 비용이
      하이브리드에 근접하기 때문에 훨씬 비싼 돈을 주고 전기차를 살 이유가 없어졌어요
      단지 다용도면에서는 전기차가 좋져
      근데 그거 때문에 비싸게 주고 살까요?

    • @mocar_official
      @mocar_official  3 년 전 +25

      @@namefirst3498 이상하네요. 왜 이렇게 전제하고 얘기가 진행되는지 모르겠는데, 전기차의 충전 요금은 하이브리드에 전혀 근접하지 않아요.
      테슬라 모델3로 400km 가는데 드는 비용(완전방전-완전충전)이 7500원 정도예요.
      하이브리드로 400km 가려면 적어도 5만원 들지 않을까요?

    • @namefirst3498
      @namefirst3498 3 년 전 +35

      @@mocar_official 제가 보는건 급속 충전 기준입니다 현대차도 기존 보다 빠른 급속 충전 서비스를 준비하고 있는 만큼 완속보다는 급속이 메인이 되어야 한다고 봅니다 골목길 한켠에 그냥 차를 대야 하는 사람도 있는데 어디서든 집밥을 먹일수 있다고 보긴 어렵다고 봅니다
      여하튼 요번에 인상된 급속 충전 1kw당 255원이고 보통 전기차 전비가 4~6킬로이죠
      5킬로로 가정하고 비교하면 같은 차는 아니지만 만약 dn8 하이브리드를 놓고 보죠 복합연비가 20킬로이고 가솔린으로 1360원 정도 하지요 전기차로 같은 20킬로를 가기 위해서는 1020원이 듭니다 결론적으로 가솔린과 약 300원 차이밖에 안나죠
      이 300원 차이를 누적거리로 환산하면 의미있는 수준이 될수도 있겠으나 차량 가격과 긴 충전 시간을 고려하면 메리트가 있다고 보긴 어렵고 향후 할인특례가 점점 축소되면 역전할수도 있을겁니다 전기차 가격이 보조금 받고도 하이브리드보다 비싼편인데도 전기차가 무조건 메리트 있다고 볼수 있겠습니까?

    • @dustinwoo7504
      @dustinwoo7504 3 년 전 +26

      양심을 가지고 영상을 하세요.
      비싼 차 값은 왜 계산하지 않지요?
      중고차 얼마할 지도 모르면서 정말 뻘 소리하네요.
      당신 같은 사람 정말 종특이구먼요.

  • @seunghovely1558
    @seunghovely1558 3 년 전 +117

    크게 대중화 되지 않은 상황에서 이렇게 살금살금 인상 시키는거보면 나중엔 어차피 무연휘발유만큼 비싸질듯

    • @fate0106577
      @fate0106577 3 년 전 +13

      그거야 뻔한거죠 ㅋ 세금 거둬야 되니까 ㅋㅋㅋㅋ

    • @Kimtiger0
      @Kimtiger0 3 년 전 +8

      가솔린 세금이 큰 세수 중 하나라더군요...즉 빵구낼리가없음....

    • @user-vn5wy1se2q
      @user-vn5wy1se2q 3 년 전 +9

      탈원전으로 전기없다고 전기값 올릴 명분도 있죠

    • @sblee6621
      @sblee6621 3 년 전 +7

      멀지않은 미래에 유지비는 지금 못지않게 아니... 그이상 올라갑니다.이후에 내연기관차를 대체할때쯤 전기료는 현재 휘발유값 이상된다고봐야 합니다. 지금 내연기관차에 주유되고있는연료에 막대한 세금을 거두고 있고 엔진배기량에따른세금등을 만회하기위해 전기료를 비롯 세금도 대폭 올려버릴껍니다.

    • @m5x198
      @m5x198 3 년 전 +1

      환경환경

  • @brown8410
    @brown8410 3 년 전 +60

    유류세로 세금걷는게 얼마나 쏠쏠한데ㅋㅋ 그걸 포기할까?? 전기차가 대세가 된다면 100%.. 지금 기름값정도로 세금먹이고 전기값 받는다. 충전인프라 구축하는거 생각하면 솔직히 기름값 그 이상일듯

    • @evastrinity
      @evastrinity 3 년 전 +3

      그렇죠. 전기차충전 전기에다가 앞으로 세금 부가하겠죠. 유류세로 인해 세수가 급격히 줄어드는데 국가가 바보도 아니고 그 재원을 어디서 충당하라고

    • @winning1717
      @winning1717 3 년 전 +4

      저도 이생각 했는데 ㅋㅋㅋ 전기충전비용도 벌써 오르는데 그거 이용해서 돈 걷을 생각 못 했을까

    • @user-kr8wj3bn9w
      @user-kr8wj3bn9w 3 년 전 +2

      근데 생각해보면 기름은 우리나라가 돈주고 외국에서 사오는거고 전기는 우리나라에서 생산하는거 차이때문에 정부입장에서는 별느낌없을듯 팡팡노는 심야전기만 조지는 전략으로 가면 괜찮을듯

  • @user-ok2fm8lg3e
    @user-ok2fm8lg3e 3 년 전 +55

    하이브리드 타면서 ev에 대한 로망이 굉장했는데 금액 인상된가격 하브랑 비교해보면 차값 감안하고 하브가 더 나은거같기도하네요 ... 1년 1.3만키로 마라롱 실연비 19.5정도? 5만원에 900키로 쯔음 타네용

    • @user-jm6ff6et8f
      @user-jm6ff6et8f 3 년 전 +2

      추후에 전비 좋고 비교적 저렴한 전기차 나오면 그때 구매해도 늦지 않을듯요. 지금은 과도기. 최소 10년은 지켜봐야 할듯 합니다.

    • @Korea_Jeany
      @Korea_Jeany 3 년 전 +2

      지금 가격대로면
      1년 운행거리 3만 미만이면 경제적으로 전기차는 추천하지 않습니다.

    • @Korea_Jeany
      @Korea_Jeany 3 년 전 +1

      전기차 이번 인상되면 가장 싸게 충전해도 월 2천km에 3만원 정도입니다. 님이 2천이면 약 10만원이니 월 7만원 절감인데. 이는 1년 100만원 절감 정도.. 10년 24만km 타야 천만원 절감 되는 셈인데. 하지만 또 요금이 오르죠. ㅎ

    • @user-ok2fm8lg3e
      @user-ok2fm8lg3e 3 년 전 +1

      @@Korea_Jeany 돈 안따지고 ev만의 토크감에 구입하시는 분들이라면 논외이지만 대부분 경제성을 생각하고 구매하기에 이렇게 요금이 마구올라버리면 구입할때 계산기 꼭 두들겨보고 사야할거같아요 .. 막연하게 주위에서 돈 한푼안든다더라 ~ 듣고 대충 알아보고 계약했다간 후회의 쓴맛을...

    • @user-js4kx3kb6q
      @user-js4kx3kb6q 3 년 전

      5년 내 팔거면 가솔린도 가성비 좋죠

  • @Big_Money_100
    @Big_Money_100 3 년 전 +13

    500km주행가능 기준 급속충전시 최대한 양보해서 15분 안쪽으로 들어와야 타고 다닐만하지 지금처럼 충전소 찾아다녀야하고 충전시간도 오래거리는 상황에선 누가 공짜로 줘도 안탐. 주면 팔아버리고 가솔린차 사지.

  • @inuneko5312
    @inuneko5312 3 년 전 +61

    1. 아직 전기료 다 오른거 아님
    2. 하이브리드 생각하면 정말 메리트없음

    • @Gurumi99
      @Gurumi99 3 년 전

      @dd dd 이미 계속 줄었습니다.
      올해는 더줄였으며
      전기트럭쪽으로 더 몰아주더라구요

    • @user-yj8ln9gv5y
      @user-yj8ln9gv5y 3 년 전 +3

      전기차 더 많이 보급되면 전기료도
      지금보다 더 오르겠죠
      지금도 아직 본격적으로 보급이 된것도 아닌데 벌써 올리고 있으니...

    • @sun-df8hy
      @sun-df8hy 3 년 전 +2

      @@user-yj8ln9gv5y 그게 탈원전 해버려서 한전이 적자나서 모든 혜택들 없애버림..

    • @user-yj8ln9gv5y
      @user-yj8ln9gv5y 3 년 전 +7

      @@sun-df8hy
      문재인 씨발놈을 때려 잡아야됨!

    • @user-pe9nt7os8l
      @user-pe9nt7os8l 3 년 전 +1

      @@user-yj8ln9gv5y ㅋㅋ 니주둥이가 이맹박근해 때는 머했냐 씨부리는거보니 살기좋은 시대네

  • @user-zk8go6rb4n
    @user-zk8go6rb4n 3 년 전 +56

    충전하는데 시간 많이 걸리고 충전소 많지않고 차값높은 여러가지 불편한점이 많아서
    아직은 전기차 시기상조라 생각합니다
    앞으로10년후면 몰라도
    아직은 내연기관 자동차 탈랍니다

    • @brabbit1149
      @brabbit1149 3 년 전 +6

      ᅡᅵᄋᄏᄐᄎᄑᄐᄎ 그래도 아직 전기차는 시기상조 맞음 배터리완전충전되어도 멀리못가니 대용량배터리 개발하고 있다니까 한 10년은 기달려야지 인프라도 지금 거지인데

    • @bizquality
      @bizquality 3 년 전 +6

      아직도 시기상조 얘기하는 분이 계시네요.. 전기차 타보면 가솔린차는...비유하면 2G폴더폰 쓰는 사람이 스마트폰 사용자더러 '폰이 문자,통화면 되지' 하는거랑 똑같아요

    • @bsff9197
      @bsff9197 3 년 전 +8

      시기상조 맞는데요?? 충전소 많지도 않고 아파트마다 있는곳도 있고 없는곳도 굉장히 많을뿐더러 지금 인프라 지금 상황에 전기차가 주력되봐요 주유소에서 2분정도면 되는거 대한민국같이 차많고 빨리빨리인 사람이 수십분을 참을수 있는지 줄서서 기다릴수있는지

    • @adarkelf777
      @adarkelf777 3 년 전 +18

      @@bizquality 이걸 스마트폰에 비유한다고???
      심지어 비유도 틀렸음
      님은 5G 통신망 구축도 제대로 안되어있는데 5G폰사서 4G폰 비하하는 사람밖에 안됨
      충전소 완벽하게 구축되어있음? 충전요금 안정화됨? 전력비축량 완벽함? 충전 5분안에 완충됨?
      본인이 전기차 타봤다고 남들 까내리는거 창피한 줄 아셈

    • @user9984---
      @user9984--- 3 년 전 +5

      아직은 시기상조가 맞습니다

  • @kangdii2472
    @kangdii2472 3 년 전 +35

    이번달 전기요금 받고 헐 했습니다 4만원대 나왔어요 기존 만원 정도 나왔는데
    단순 요금만 보면 아직 싸다 할수 있는데 차값과 충전시간 충전지 찾아가는 수고등을 포함하면 결코 요금이 싸지 않습니다 ㅠㅜ

    • @evastrinity
      @evastrinity 3 년 전 +1

      4만원대가 앞으로 8만원 12만원 가지말란법없지요. 지금은 할인해주던거 할인을 제한해서 가격상승하지만. 추후 세원이 줄어들어 세수가 줄어들면 전기차관련 세금신설하지말란법 없으니

    • @kwankim9179
      @kwankim9179 3 년 전 +1

      LPG가격 보시면 답이 나옵니다.. 휘발유 가격보다 20%이상 저렴하지만 연비따지면 대략 10%정도 낮은가격임.. 전기차 충전요금도 휘발유 대비 80~90% 가격까지 계속하여 쉬지않고 가격상승할것임.. 그래서 전기차 사면 호구되는것임.

    • @user-vb6cf5qv4w
      @user-vb6cf5qv4w 3 년 전 +1

      @오태규 자기만 테슬라 예약선구매하려고 너무하셨음....;;

    • @gracepark5292
      @gracepark5292 3 년 전

      전기차는 환경 때문입니다.

  • @user-cr2ky3wn8x
    @user-cr2ky3wn8x 3 년 전 +43

    가격도 가격이지만.. 전기차 충전 시간때문에 더 힘들죠..

  • @WhereareyougoBB
    @WhereareyougoBB 3 년 전 +17

    100kw 급속충전기 충전 손실이 20%정도 됨 ㅠㅠ 그럼 경제성 의미 없잖이 ㅠㅠ

  • @dnk3911
    @dnk3911 3 년 전 +24

    광고가 너무많이나옴 ㅜㅜ

  • @DariAlbes
    @DariAlbes 3 년 전 +33

    요즘 전기차 충전자리 주차 문제가 이슈입니다
    전기차가 충전하지 않을때 빈자리는
    1. 충전중 외에는 항상 비워둬야한다
    2. 충전하지 않을때 전기차는 충전자리 주차가능하다
    3. 충전하지 않을때는 전기차 뿐만 아니라 아무차나 주차 가능하다

    • @bee99bee10
      @bee99bee10 3 년 전 +2

      전기차 우선은 맞지만.. 배려차원일뿐, 주차할 자리가 없다면 거기 세워도 되는걸로 압니다.

    • @bee99bee10
      @bee99bee10 3 년 전 +1

      마치.. 대형마트에 여성전용(분홍색 넓은칸)같은 느낌이지요..

    • @ryzen1281
      @ryzen1281 3 년 전 +16

      RABONG ? 혹시 외국에 사시나요?
      현행 친환경자동차법(환경친화적 자동차의 개발 및 보급 촉진에 관한 법률)은 전기차 충전소 의무설치구역에 불법주차한 차량에 대해 과태료 10만원을 부과할 수 있도록 규정한다. 그러나 2017년 4월6일 이후 완공된 건물 속 충전소만 이 규정을 적용받는다.
      가솔린이나 디젤차량, 충전끝난 전기차가 충전자리 주차하면 불법주차입니다만?

    • @bee99bee10
      @bee99bee10 3 년 전 +2

      @@ryzen1281 ㅋㅋㅋㅋ
      저희아파트 1단지 전체에 전기차등록 0대에요.. 한 13자리정도 지하에 마련되어있는데 아무도 없으니(저말고도) 맘대로 쓰고있네요.. 그런문제가있었다니 주차문제가 상당히 거지같겠군요. 하하.. 근데 아파트 주차장의경우 내땅인데(아파트 거주자의 권리) 전기차가 유세도아니고..(일단 관리사무소에선 전기차자리는 있는데 우리아파트엔 전기차등록이 몇년간 0대라 아무렇게나 써도된다는 공문이 있었지요) 그래서ㅠ그런줄알았네요. 근데 전 주차자리없으면 전기차자리 먹을거같아요.

    • @sexybaby0119
      @sexybaby0119 3 년 전 +3

      @@bee99bee10 아파트내에서는 주민들끼리 그러기로했으니 문제없을지몰라도 다른데가심 바로 신고당합니다. 장애인자리 비워두는건 이해하시죠?

  • @user-tp3co8nl1e
    @user-tp3co8nl1e 3 년 전 +23

    15년부터 전기차 타고있고 그때 설치한 가정용(비공용) 개인충전기 설치해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때는 할인이고 뭐고 없었습니다.
    16년 4월 급속충전기 유료화 때 1kw당 313.3원 이였습니다.
    얘도 갑자기 너무 비싸다 말이 많아서 (그때는 전기차가 적어서 묻힘)
    44%인하해서 173.8원으로 했는데 이번에 전기차 특례요금제 끝나서 255.7원이고
    개인완속충전기는 할인전 기본료 2390원 x 충전기 계약전력이 7kw해서 기본료만 16730원 나왔고
    여름 경부하기준 1kw 57.6원 이였습니다. (전기차 연비 대략 1kw당 6~8km)
    할인전 한달 2000km기준 3.5만원 내외 나왔습니다.
    17년도부터 전기차 보급하려고 기본료면제에 충전요금 50% 3년간 시행한다고 했습니다.
    할인후 한달 2000km기준 1만원 내외 나왔습니다.(30원에 6~8km 주행가능했죠)
    그리고 3년이 지난 올해부터 없어지는 할인혜택 한번에 없앤다고 뭐라하니 6월까지 유예하고
    7월부터 1년마다 단계적으로 할인을 줄여서 시행합니다.
    그래서 7월부터 내년 6월까지 기본료는 50%할인 요금은 30%할인중입니다..
    그러면 한달 2000km기준 2만원수준으로 나옵니다.
    가정용으로 충전기 설치한 사람들은
    남들 기름한번 넣을까말까한 금액으로 한달동안 타니 괜찮은데...
    문제가 되는건 공동주택에 설치된 한전꺼라던지 지차저,에버온,파워큐브등 사업자들의 요금인상률입니다.
    그래서 집에 충전기 설치못하면 전기차 사면 안된다고 하는겁니다...

    • @user-mu3zw6qu2v
      @user-mu3zw6qu2v 3 년 전 +1

      이분은 진짜다 ㄷ

    • @JJJUUNN
      @JJJUUNN 3 년 전

      당신 전기차 만드는사람이지

    • @user-tp3co8nl1e
      @user-tp3co8nl1e 3 년 전

      @@user-nq3ns7tu8k 저살때는 전기차지원금외에 충전기도 600만원까지 지원되서 충전기도 그냥 설치했고 작년엔가 충전기 설치지원금도 없어져서 요즘에는 충전기랑 한전불입금 설치비해서 못해도 100만원은 들어갈껍니다..

  • @hitdrive
    @hitdrive 3 년 전 +32

    어짜피 예견된 일이지 휘발유에 세금치는거처럼 아마 전기차 주류로
    오르면 세금 더 때리겠지

    • @youtubemonitoring337
      @youtubemonitoring337 3 년 전 +1

      탈원전해서 전기 생산도 많지 않은데 전기차 충전한다면..... 1년중 전기 소비가 가장 많은 여름철에는 전기가 간당간당 할수도 있고, 그러면서 전기요금(가정용/전기차충전용 등)을 또 올릴수도 있을거 같네요. 전기요금은 오르면 올랐지 내려가지는 않으니깐요.

  • @all_sunday
    @all_sunday 3 년 전 +44

    미국중고차 시장 기준으로 테슬라 중고차 가격은 선방중이고, 벤츠 bmw중고차값이 많이 떨어짐

    • @user-po5yt5nq8u
      @user-po5yt5nq8u 3 년 전

      곧 못 쓰는 시대가 오니까 사람들이 더 찾을 줄 알았는데 떨어지네요 오호

    • @KimNaeng
      @KimNaeng 3 년 전

      한국에선 슈퍼차저 이용권리 승계 안 되지 않나요?

    • @jakeshin1782
      @jakeshin1782 3 년 전 +2

      한국에선 어느정도 가능. 하지만 미국에서 전기차라. 그것을 타고 시내 외에 멀리 어느 곳으로 멀리 여행 가겠나요. 그랜드 캐년, 옐로우스톤, 요세미티? 서부에서 동부? 난 생각도 안함.

    • @all_sunday
      @all_sunday 3 년 전 +2

      @@jakeshin1782 오히려 국내선 비행기가 일상화된 미국에서 10시간 8시간 5시간 이내 비행대신 테슬라 자율주행으로 이동하겠다는 설문조사가 있었습니다. 타사 내연차 뿐 아니라 저가 국내선 비행업체도 소비자를 빼앗기죠

    • @Aaaaaa123rakdjckee
      @Aaaaaa123rakdjckee 3 년 전

      @@jakeshin1782 당연히 각 도시마다 급속충전기 마련이 되어있죠..

  • @justdoitmoveit
    @justdoitmoveit 3 년 전 +1

    2:30 보기쉽게 잘 설명해주신 편집자분께 박수를..

  • @thejiseokkim
    @thejiseokkim 3 년 전 +15

    완속충전기 공급 정말 중요합니다. 중요한 지점 짚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cjw9797
      @cjw9797 3 년 전

      @@user-ej9mv3bk7b 집에서 완속충전기 설치하면 전기차 충전요금으로 따로 나가는데 무슨 누진세 ㅋㅋㅋㅋㅋㅋㅋㅋ아는척 웃기네요.

  • @user-nv6bx5vv8g
    @user-nv6bx5vv8g 3 년 전 +39

    충전 시간도 고려해야죠~~시간과 돈을 교환하는건데...급속충전하는데 기본적으로 한시간정도 걸리는데...지금 전기차 타지만 다음은 하이브리드로....

    • @user-nh8wv7gs2l
      @user-nh8wv7gs2l 3 년 전 +9

      확실히 지금 전기충전소 현황으로 생각하면 . 내후년 520원으로 충전요금 오를시점이면 매리트1도 없는게 현실이네요 . 차라리 400킬로당 1만원더 주더라도 바로 연료충전하고 내 갈길가는게 낫지 . 만원이 저렴한만큼 충전시간 급속으로 쳐도 1시간은 걸리는데 .

    • @jjyoo
      @jjyoo 3 년 전 +1

      @@user-nh8wv7gs2l 가정에서 충전하시는분들은 무조건 메리트있죠 누진세 3단계라도 250원임

    • @yth856
      @yth856 3 년 전

      회사->집 이면 자는 시간 회사에서 업무보는 시간만 해도 충분 할듯 여러곳 다니면 연료차가 더 좋고

    • @jjyoo
      @jjyoo 3 년 전

      @@yth856 정답입니다 장거리 자주 다니시는 분들한테는 비추, 매일 정해진 거리 출퇴근 하시는 분들한테는 추천이요

    • @cwkang625
      @cwkang625 3 년 전 +1

      @@yth856아파트와 같은 공동주택에서는 잘 수가 없죠..

  • @ataechae
    @ataechae 3 년 전 +24

    전기요금 더 올리면 하이브리드가 더 이득이네요? 연비가 20키로 넘는 하이브리드 차면 가솔린 대비 반 정도 유지비니까, 그리고 충전의 불편함도 없으니 하이브리드, 돈좀 더있으면 PHEV 사서 굴리는게 이득인듯 합니다.

    • @inuneko5312
      @inuneko5312 3 년 전

      phev랑 하이브리드 가격차가 생각보다 큽니다 지금도 10만 타도 차액 못뽑는데 전기료 인상되면 너무 힘들어요

    • @Gurumi99
      @Gurumi99 3 년 전

      @@inuneko5312 비싸죠 전기차...
      근대 흉기차는 손해보면서 판다고하니...

    • @namefirst3498
      @namefirst3498 3 년 전

      @@inuneko5312 그래도 보조금 500은 나오고 있어서 그나마 나은 편이에요...
      하이브리드 대비 1~200차이...(옵션추가 없이)
      PHEV는 집밥만 하기 때문에 급속충전비는 걱정 할 필요가 없습니다
      집밥이 되냐 안되냐가 중요... 충전도 8~9Kwh만 하면 되기 때문에 비용 걱정은 크게 없죠

  • @ksh0020008
    @ksh0020008 3 년 전 +10

    지금이야 싸지. 전기차가 많아지면 많아질수록 전기요금 오를껄?

    • @sblee6621
      @sblee6621 3 년 전 +1

      세금도 더해질겁니다.
      배기량별 세금 부과하듯 모터출력내지는 차량크기나 중량등으로....

  • @jindodogtan
    @jindodogtan 3 년 전 +22

    보조금 빼면 차값이 3밴데 저게 싸다고? 보조금도 다 우리가 내는 세금인데

    • @bizquality
      @bizquality 3 년 전 +4

      그 보조금은 탄소배출권 때문에 제공된거라 결국 그 돈을 집행하지 않으면 배출권 돈주고 사야합니다.

  • @user-dz4mh1cl1n
    @user-dz4mh1cl1n 3 년 전 +6

    객곽적이고 누구도 알아듣기 쉽게 설명도 잘하시고 좋은 영상입니다. 그래서 전 사이버트럭의 솔라패널 옵션을 아주 기대하고 있습니다.

    • @user-zf3in5hk1p
      @user-zf3in5hk1p 3 년 전

      소나타 하이브리드가 솔라루프 달아서 봤죠 매우 효과 없는거..

  • @hyun2334
    @hyun2334 3 년 전 +6

    쏘울부스터 EV 차주입니다. 급속만 충전합니다.
    요금 오르고 나서 체감 너무나 됩니다. 오르고 나서 장거리 뛰었는데 왕복 1000km에 5만원 가량 썼네요. (급속)
    이전 하이브리드 차량 타고 다닐때 1000km이면 10~12만원 정도 넣었는데 절대적 수치로만 보면 1/5, 1/6으로 정말 싸지만
    고속도로 휴게소에서 충전하느라 버린시간을 생각하면 과연 경제적일까 의문이 듭니다.
    보조금 받아도 4천만원짜리인데 4천만원이면 그랜져급이고 내연기관차량이랑 천만원이상 차이나는데...
    전기충전뿐만 아니라 고속도로 통행료도 할인종료를 만지작 거리고 있다던데 정말 전기차를 보급할 의지가 있는지 모르겠습니다.

  • @soan1290
    @soan1290 3 년 전 +1

    좋은 영상 감사합니다. 핵심을 정말 잘 짚어주시네요.

  • @user-th1dl4gp4n
    @user-th1dl4gp4n 3 년 전 +11

    9:29 50만km가 아니라 50만mile(약 800000km)
    아닌가요?

  • @stom1004
    @stom1004 3 년 전 +3

    이미 전기값 오른다고,
    현실화한다고 여러번 얘기했던 겁니다.
    그리고, 다들 전기세에 유류세대신 세금 붙을거라고 예상했던 겁니다.

  • @somblanket
    @somblanket 3 년 전 +20

    완속 기준 1kwh당 50~70원 내다가 170~200원 내니까 체감이...ㅋ

    • @Gimoho
      @Gimoho 3 년 전 +1

      나중에 500원 넘어가면ㅋㅋㅋㅋ 너무 메리트없어지는데 30분 1시간 기다릴바에 돈 조금 더내고 가솔린 3분컷하고 가야지

    • @user-dl8wl3qh5r
      @user-dl8wl3qh5r 3 년 전 +1

      ㅋㅋ 조금 더 저렴하니까 전기차가 경제적이잔아요 ㅋㅋ ㅋㅋㅋ ㅋㅋㅋ 원전없앤거 때운다고 전기세로 다 받아먹는거잔아 아

    • @youtubemonitoring337
      @youtubemonitoring337 3 년 전 +4

      @@user-dl8wl3qh5r 원전을 다시 살려야 하지 않을까........ 점점 가전제품 들도 다양해지는데 전기세는 왜케 비싸게 받아먹어. 공급을 좀 더 원할하게 하고 전기세도 좀 내리고... 누진세는 폐지하고.... 이런날은 안오겠지...

    • @user-dl8wl3qh5r
      @user-dl8wl3qh5r 3 년 전 +2

      @@youtubemonitoring337 원전 멈춘애들 다시 돌리는데도 돈 많이들어간다 하더라구요... 원전강국이였는데 좀 아쉽네요...

    • @user-gc1vu2ry1d
      @user-gc1vu2ry1d 3 년 전 +5

      ​@@youtubemonitoring337 2024년까지는 원전을 짓고 순차적으로 폐쇄하여도 2080년은 되어야 완전한 탈원전이 됩니다.
      2080년이면 웬만한 나라들보다 늦게 끝내는 겁니다.
      그러니 탈원전 때문에 전기료가 오른다는 것 자체가 완전 구라예요. 원전 마피아들...

  • @user-sj6ni5kd6i
    @user-sj6ni5kd6i 3 년 전

    7월16일 쏘렌토 하이브리드 인수 받고 하루가 지났는데
    전기모드에서 가솔린 모드로 전환시 엔진 소리가 요란하고 일정하지도 않고 쇳소리가 거슬립니다~~
    정상적인 것인지 궁금해요
    김힌용 선생님 쏘렌토 하이브리드 도 가솔린 작동시 이정도의 증상이 나시는지 궁금합니다.
    답변하주실 수 있나요.
    그리고 실내에서도 가솔린 엔진 개입시 시끄러운게 맞는것인지....ㅜㅜ
    저에겐 디젤 보다 도 더 큰 소리 들려요~~ ㅜㅜ

  • @sociosadist
    @sociosadist 3 년 전

    궁금한게있는데 단독주택같은경우에 제공되는 충전기가 있다거나 혹은 별도로구매해서 가정용 220v로 충전도 가능한가요? 테슬라기준으로 궁금합니다~!

    • @grantjang9095
      @grantjang9095 3 년 전

      테슬라 월차저 설치 가능합니다.
      또 완속충전기 가능하고 (어댑터 제공), 저속이지만 220v 충전 가능합니다. 아파트나 개인주택에 충전 시설만 있다면 데일리카로 참 좋아요.

  • @greatmeerkat
    @greatmeerkat 3 년 전 +7

    4:19 코나가솔린 4wd 2430만원, 하이브리드 2610만원, 일렉트릭 4890만원... 이 정도 차이면 충전비용이 정말정말정말 많이 차이나야 하지 않을까 합니다.

    • @user-wm2bd2qn5k
      @user-wm2bd2qn5k 3 년 전

      보조금을 생각하셔야 하지 않을까 합니다.

    • @user-fe6wb9it5d
      @user-fe6wb9it5d 3 년 전

      국가보조금 지역보조금하면 못해도 700~1000만원 지원받을탠대 옵션같은거 생각하면 비슷할듯한대

    • @kwankim9179
      @kwankim9179 3 년 전

      일렉트릭 살돈으로 코나 가솔린 사고 2400만원 주유쿠폰 사면 18만킬로 주행할수있는데.. 충전요금 공짜도 가성비 별로임..

    • @user-wm2bd2qn5k
      @user-wm2bd2qn5k 3 년 전

      @@kwankim9179 보조금 안받고 전기차 사는 사람이 어딨음??이 계산법대로면 가솔린 가격 1400원으로 잡고도 10만km도 안타도 본전 이상 뽑내 무조건 사야할듯

    • @user-wm2bd2qn5k
      @user-wm2bd2qn5k 3 년 전

      님이 사는 동네가 어딘지는 모르겠지만 왜 보조금이 1000만원도 안되는지는 일단 제쳐두고, 유류비 외에도 낮은 세금과 교환품목이 거의 없어서 낮은 유지비, 매력적인 주행특성과 차량의 유틸리티성, 내연기관 대비 높은 기대수명과 신뢰성. 장점과 사야할 이유는 충분한 것 같은데요?

  • @user-yq6lz3ok4l
    @user-yq6lz3ok4l 3 년 전 +16

    만원 차이가 아니라 충전 시간을 생각 해줘야죠~~ 급속으로해도 20~30분걸리는데

  • @user-op7gt3vk5f
    @user-op7gt3vk5f 3 년 전 +1

    할인이 아니고 인상계획에 따라서 원복시킨겁니다.
    전기요금 인상계획을 미리 세워놓고 원복이라 하지요.

  • @retroact73
    @retroact73 3 년 전 +2

    중요한 것은 ...
    더 오를 수 있다는 것이고. (세금..)
    그 불편함에 비해서 얻어지는 혜택이 적다는 것이다.
    학습효과가 있다면 경유 오른 것 보면 알 수 있고..
    요즘 또 올린다고 하고 있다..

  • @MrSon-dr4rv
    @MrSon-dr4rv 3 년 전 +22

    그니깐 처음부터 한전에서만 설치했어야죠...
    중간마진이 얼마나 많이 쳐먹는데... 설치하면서 국가에서 보조금 쳐먹고 이제는 손해본다고 고객들에게 돈올려받고.. 에라이..
    이게 무슨 친환경정책인지...

    • @steelman996
      @steelman996 3 년 전

      우리나라 중간업자들 천국 이자나요
      한다리 두다리 더걸쳐서 마진만 쪽쪽

    • @th_0302
      @th_0302 3 년 전

      한전이 자선기업도 아니고 다른데 쓸돈 올인해서 충전기만 설치함?

    • @MrSon-dr4rv
      @MrSon-dr4rv 3 년 전

      김태현 혹시 전기차타시나요?
      타신다면 전기차카페에도 가입하셨나요?
      자세한건 카페한번 둘러보세요..
      설명하기에는 너무나 글이 길어질것 같네요
      그리고 충전기 설치 공짜아니고 정부의 어마어마한 지원금이 투입되었답니다
      아무튼 직거래가 싸고 중간업자들이 끼면 물건값이 비싸지는건 알고계시겠죠?
      비슷하게 사용료를 한전에 바로 내느냐
      중간없자에게 내고 중간업자가 한전에 사용료를 내느냐.. 어떤게 요금이 비싸지는지 답이나오시죠?

  • @user-bu5wn3ft6w
    @user-bu5wn3ft6w 3 년 전 +4

    현재 제일 큰 문제는 차량 가격이다 .. 270km 주행 가능한 배터리를 장착한 아이오닉 전기차도 4000만원이 훌쩍 넘는 상황..
    앞으로 출시되는 신차 가격이 아이오닉 보다 저렴하진 않을것이고.. 정부 보조금도 계속 줄고 있고 그것도 많은 사람이
    혜택을 받는것도 아닌데..이런 현실에서 전기차 구매...?? 부담스러운게 사실..

    • @user-vu7dp3wo7d
      @user-vu7dp3wo7d 3 년 전

      전고체 베터리 상용화 시작하면 차랑가격 낮아지고 베터리가격도 점점 내려갑니다
      이제 몆년뒤면 전기차도 내연기관처럼 가격 비슷해집니다

    • @kwankim9179
      @kwankim9179 3 년 전

      그냥 편하게 휘발유차 구매하고 차액으로 주유쿠폰 구매하면.. 15만킬로 이상은 무상주행 가능하겠네요..

  • @hkkhhq8066
    @hkkhhq8066 3 년 전 +3

    충전기 대수마다 기본료를 받는게 맞습니까 한전 전봇대 개수로 재산세 냅니까

  • @shimseungbo3532
    @shimseungbo3532 3 년 전

    제가 플러그인하이브리드를 타고 있는데요. 이차가 나중에 배터리를 업그레이드해서 전기로 갈수 있는 거리를 늘릴수 있을까요? 지금은 약 20킬로정도 전기로만 갈수 있다고 하는데요

  • @honjos4270
    @honjos4270 3 년 전 +19

    충전 < LPG < 경유 < 휘발유 이게 맞지

    • @huiwonju1
      @huiwonju1 3 년 전

      휘발유=경유 ..
      경유는 상용차들이 써서 결국에 인프라는 좋아요

    • @terrykim8740
      @terrykim8740 3 년 전

      휘발유 < 고급휘발유(옥탄가 95 Ron 이상)

  • @user-bv9ki2mm5k
    @user-bv9ki2mm5k 3 년 전 +3

    전기차. 요금인상 예견된 일 아닌가
    어차피 전기자체도 생산하려면 원자력 화력 그런데서 생산하니까 환경문제 경유 휘발유랑 별 차이도 없을거같은데..

  • @user-ok9bf3dw1j
    @user-ok9bf3dw1j 3 년 전 +3

    전기차 오너입니다. 충전에 관해서 충전료 문제가 되는건, 앞으로 얼마까지 오를지 정해지지 않았고 또 세금도 얼마나 올라갈지 확답을 안줍니다.
    그렇기 때문에 지금 전기차 유저들은 참 고민이 큽니다.
    세금 혜택 받아서 싸게 산거 아니냐 라고 하지만 , 쏘울 동급 풀옵션 기준 천만원 더 주고 사야합니다
    과연 이게 혜택받고 사는게 합리적인가요?
    더욱이 전기차 충전 인프라를 공적이아닌 민간에도 뿌렸는데
    이 민간 업체들도 이득이 있어야 하기 때문에 기본 오른거에 비해서 충전비를 더 받아갑니다...
    전기비 유류비 따지는건
    같은 동급차 차값을 포함한 기준으로 계산 다시해야 합니다

    • @HaJaGo7
      @HaJaGo7 3 년 전

      겜으로 비교하자면 돈내고 하는 베타테스터 정도 되겠네요.. 아무리 계산해봐도 이득 될 게 없음..걍 빨리 파시길..

    • @mr-gm8ed
      @mr-gm8ed 3 년 전

      @@HaJaGo7 팔지도 못함요.. 2년이내에 팔면 보조금 1200받은거 토해내야함. 고로 올해 전기차산사람들은 짜증 오지게 날듯요. 전기차 대수가 많아질수록 충전도 힘들어지는데 요금도오르고

  • @iamthr4ithnk
    @iamthr4ithnk 3 년 전

    기자님 제가 궁금한건, 당장 올해나 내년쯤 차를 구매할 계획을 가지고 있는데, 이 시점에서 어떤 판단을 하는게 맞을지 모르겠습니다.
    당장 ev를 사자니 내년부터 본격 국산ev차량들이 쏟아질텐데 지금사자니 조금 아쉬울것같고,
    마음에 드는 ev모델을 기다렸다가 사자니 점점 ev구매시의 이점들이 줄어들고있는듯해서 한시라도 빨리 구매하는게 이득일것같고,
    phev가 여러모로 좋을것같은데 살만한 모델이 마땅치 않고,
    hev는....사실 얘는 잘 모르겠어요....친환경도 아니고 경제적인지도 잘 모르겠고...
    차 자체만 본다면 내연기관차들이 선택폭이 넓어서 마음에 드는 차들이 많이 포진되어있는데 몇년뒤에는 지금보다 감가가 훨씬 더 커질것같은 내연차를 사는게 조금 부담스럽네요.
    혹시 의견이나 제가 참고할만한 코멘트 부탁드릴 수 있을까요?

  • @parrot928
    @parrot928 3 년 전 +6

    충전소에서 40분 충전하면
    이제 기본책정된 1만원 ㅠㅠㅠㅠ
    개비싸졌어요 ㅠㅠㅠㅠㅠ
    중고가는 니로만 비쌉니다;;;

    • @huiwonju1
      @huiwonju1 3 년 전

      그나마 실용성 좋아서 ㅠ

  • @user-mk5ju6mz6b
    @user-mk5ju6mz6b 3 년 전 +2

    전기차 보조금 우리 세금으로
    쓰는건데 언제까지 보조금
    지원 해줘야 하나요
    결국 배터리 가격이 다운되어야
    하고 충전 시스템이 가장 문제인데
    LPG도 나온지 30년이상 되어도
    아직 충전이 불편하다 그럼 전기
    인프라는?

    • @huiwonju1
      @huiwonju1 3 년 전 +1

      LPG는 충전이 불편한이유가 규제가 풀린지 1년밖에 안됐어요 그전에 시중 LPG충전소를 사용할 수 있던 사람들은 장애인차량, 택시(주로 개인, 법인은 차고지에 소유하고 있는경우가 많음)뿐이라 불편한 사람들이 적었을뿐이죠..

  • @keni2356
    @keni2356 3 년 전 +33

    전기차 너무 좋지만 풀차지 400킬로 내외는 넘 넘 짧음. 최소 1000킬로 정도 가능하고 기름넣는것처럼 충전시간 5분내로 그리고 주유소처럼 충전소가 많아야함. 친구놈 테슬라 꼴아지 보니 충전스트레스 장난 아닌것 같음. 가족끼리 같이 놀러갈계획짤때 놀러갈 장소보다 충전소 부터 찾고 자빠졌음. 진짜 마실용 세컨카 아님 아직은 시기상조.

    • @user-lv2pp2mj2f
      @user-lv2pp2mj2f 3 년 전 +3

      충전시간 5분은... 다른건 뭐 바뀔 수 있어도 그부분은 정말 힘들어보이네요 ㅎㅎ

    • @user-tw4ss8kd2c
      @user-tw4ss8kd2c 3 년 전 +3

      차값은 왜 말안하지..ㅋㅋ 최종적으론 손해임 이제 매리트 없어짐 전기차

    • @ToNA0000
      @ToNA0000 3 년 전

      12분단축예정인데 이상황에인상이면 노답

    • @user-nc7pe8ce4g
      @user-nc7pe8ce4g 3 년 전 +2

      내돈주고 사는데 스트레스 뭐하러사 남들사니까 사냐

    • @jasonpark3268
      @jasonpark3268 3 년 전 +3

      한국은 400키로 정도면 어디든 갈수있지만 캐나다는 다른주 넘어가려면 천키로 이상 주행해야함 오지에서 기름떨어지면 사망위험 높아지는데 전기차로 여행 꿈도 못꿈 밧데리 기술 2배이상 안되면 전기차 시기상조

  • @user-up9jh3yq5p
    @user-up9jh3yq5p 3 년 전 +11

    전기차 오너인데요
    현재 파워큐브 충전기 기준 1kwh당 50원정도 합니다 (시간별 계절별다름)
    전비는 7키로 정도 나오구요 50원에 7키로 갑니다 3배 올라도 가솔린이랑 비교가 안되요
    그리고 전기차를 사는데 유지비만 생각하시고 사셨나요? 저는 아닙니다 엑셀밟을 때 터져나오는 토크감은 내연기관 넘사벽입니다 운전하는 재미가 엄청납니다ㅜㅜ 마지막으로 집에 충전기 없으시면 전기차구매는 미루세요 !!!! 엄청불편

    • @retroact73
      @retroact73 3 년 전 +1

      집에 있고 없고를 떠나서
      어디 여행이라도 갈라치면
      콘센트만 찾아다녀야 하는데
      그 짓을 어떻게 합니까?
      충전소 확대 및 급속충전 대중화되기 전까지는 최대한 내연기관 타는게 이득입니다.

    • @user-up9jh3yq5p
      @user-up9jh3yq5p 3 년 전 +1

      @@retroact73 전형적인 안타보신분 생각이시네요 저는 운전한지 6년정도 되었구요 운전하는 동안 멀어도 편도 200km 이상 운전해서 가본적이 없습니다. 서울 부산 왕복을 밥먹듯이 하는 분이시라면 당연히 에너지 보충이 빠른 내연기관을 선택하셔야겠죠? 하지만 저는 출퇴근포함 1달에 1800km정도 타는데 일주일에 한번 충전합니다(완충시 450-500키로 주행가능)
      충전비는 한달 완속기준 6천원정도 지불해요
      글쓴이의 우려는 이해하지만 생각보다 충전에 얽메이지 않습니다 여태껏 타면서 충전으로 가슴졸인적 단한번도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가정에서 충전은 필수라는점 강조드렸습니다~^^

    • @retroact73
      @retroact73 3 년 전 +1

      @@user-up9jh3yq5p저는 운전 25년차입니다. 출퇴근 용도로만 쓰고, 집에 충전시설이 있다면 뭐 그런대로 사용 가능하겠군요.
      (여행 안다니고 집콕한다면..)
      하지만, 차라는 건 사용자 편의를 위해 존재하는 것이며 조금이라도 그 편의성이 떨어진다면 의미가 없는겁니다. 당사자의 개인적인 심리적 만족감?으로 대체될 수 없다는 얘깁니다.
      참고로 저는 차량 2대(출퇴근, 주말용) 운행중입니다

    • @user-up9jh3yq5p
      @user-up9jh3yq5p 3 년 전 +1

      @@retroact73 네 그래서 무조건 이것이 옳다!! 라기 보단 개인이 합리적으로 판단하여 구매하시면 될듯 합니다ㅎㅎ 저희 부부는 여행을 잘 안다녀서 (이왕 갈꺼면 비행기타자 마인드 ) 사용하는데 전혀 불편이 없지만 자주 움직이시는 분들은 불편하실 수도 있겠네요 ~^^
      가까운 거리에서 캠핑을 하신다면 전기차 유틸리티 모드로 밤새 전기이용도 가능하니 저는 장점이 더 많은 차라고 생각하는 바 입니다~!

  • @krdorkjfi
    @krdorkjfi 3 년 전 +17

    ㅋㅋㅋㅋㅋ
    스마트폰 초기 인터넷 요금으로 장난치다
    시장 경쟁력 다 뺏기고 삽질하던 걸 또 하고 있네요.
    배우는 것이 없으니 원 한심...

    • @son7lee19
      @son7lee19 3 년 전 +1

      ?마진작은 전기충전 업자한테 말씀하시는거 아니죠? 아님 한전?
      한전도 탈원전으로 어쩔수없이 요금인상하는건데..

    • @krdorkjfi
      @krdorkjfi 3 년 전

      @@HUBOT3단순히 발전소와 차량의 열변환 효율만 생각해도 향후 500원대 이상으로 인상한다? 이해가 안 가는데. 누군가 저 좀 이해 시켜 주실 수 있나요?

    • @kwankim9179
      @kwankim9179 3 년 전

      @@krdorkjfi 화력발전소 기준으로 100원대 입니다. 생각해보세요. 가정용만 누진제 있어서 비싼것이고 산업용은 100~130원 정도입니다.
      그러니까 전기요금은 150원이면 충분한데 전기요금+충전소마진+세금 = 충전요금
      앞으로 세금과 충전소마진이 올라가면 충전요금이 올라갈수밖에 없는 구조입니다.

  • @apocalypse6113
    @apocalypse6113 3 년 전 +1

    그래서 과학자들이 지구밖에 거대한 태양광에너지패널을 설치하여 비가 오든 눈이 오든 아무런 영향을 받지않고.. 궁극적으로 모든 인간이 전기를 무한으로 쓸수있는 장치를 개발할 예정이라고 하더라구요..결국 그게 답인듯... 개발비용은 전세계 국가들이 각자 살림에 맞게 조금씩 부담하고...

  • @user-lh9zd6tf7z
    @user-lh9zd6tf7z 3 년 전 +4

    요금계속 올리겠죠?ㅎㅎ

  • @hyun-dolim415
    @hyun-dolim415 3 년 전 +10

    머...예상했던 것 같은데 왜

    • @QQ-sz4nl
      @QQ-sz4nl 3 년 전 +5

      개돼지들이 그렇죠.. 훠훠훠

    • @hyun-dolim415
      @hyun-dolim415 3 년 전

      @@HUBOT3 적자라 하면서 임직원 성과급잔치 하는건 모르고?

  • @dr_sb2y
    @dr_sb2y 3 년 전 +24

    잘못하면 도요타 광고에서 하이브리드가 전기차 충전하는사람 무시하고 지나치는게 현실이 될 수도 있겠네요.... ㅎ0ㅎ

    • @brassboi
      @brassboi 3 년 전 +4

      일단 지금은 현실인걸루...ㅎㅎ 앞으론 모르지만

    • @user-iz2jc7xx4o
      @user-iz2jc7xx4o 3 년 전

      @@brassboi 하이브리드는 저무는 시장이 백프로 아닌가요?

    • @brassboi
      @brassboi 3 년 전

      @@user-iz2jc7xx4o 저물겠죠ㅋㅋ '지금'에 국한해서 말한거에요. 현재 전기차 인프라가 완벽한것까진 아니긴하니까 지금만 놓고보면 하이브리드 아직까진괜찮죠 ㅎㅎ 하지만 가까운 미래엔 아시다시피 자연스럽게 전기차에 밀리겠죠

    • @woodee1814
      @woodee1814 3 년 전 +3

      하이브리드 배터리 모터 값 따지고 보면 그게 그거임;; 지금 당장 유류비 생각할거면 lpg 개꿀

    • @realjongsoo
      @realjongsoo 3 년 전 +1

      아는 후배가 술자리에 처음 아이폰 가져왔을때가 생각나네요. 너까짓게 그걸 뭐하러 샀어. 어디다쓰게 이랬었는데 ㅎㅎ

  • @skillDad
    @skillDad 3 년 전

    저는 제공장에서 충전하니 돈이 안나오는것처럼 느껴지는건가요? 따로 추가금이 나오진않겠죠? 220v충전합니다

  • @user-gl5jy2eg7w
    @user-gl5jy2eg7w 3 년 전 +18

    이분은 팩트보다 광고성으로 너무얘기하는경향이있음

  • @user-yj1sd3vj1n
    @user-yj1sd3vj1n 3 년 전 +16

    올린 게 아니라 환원이지. 애초에 전기료 할인할 때 고시했던거고 2년 연장한건데?
    걍 연장 말고 할인끝내는 게 가장 좋았을듯. 아니 애초에 할인을 하지 말았어야

    • @user-eb6uc3mo7v
      @user-eb6uc3mo7v 3 년 전

      미국,중국,EU 다 전기차시장에서 쓰는 정책 한국도 뒤떨어지지않기위해 쓴 거임

  • @turdo123
    @turdo123 3 년 전 +33

    충전하는데 기다리는시간도 돈인데 그럴빠엔 하이브리드가 괜찮을것 같네요 ㅎㅎ

    • @astro4400
      @astro4400 3 년 전 +2

      충전시간 여유있으면 전기차가 나을듯
      그래도 조금 더 싸니까요

    • @parkbomgsu
      @parkbomgsu 3 년 전

      하이브리드는 엔진이 있어서 어차피 엔진오일 미션오일 교체비용 기존의 내연기관차랑 똑 같은 유지비들어 전기차와 많이 다르다고 봐야죠 전동기의 힘을 보조로 이용하여 엔진 조용하고 연비도 좀 향상되긴 해도 가격상승 등을 따지면 차라리 휘발류차를 선택 하겠네요
      하이브리드 선택도 나름 좋은 이유도 있겠지만

    • @goopgoopgoop3318
      @goopgoopgoop3318 3 년 전

      이형님은
      본인생각외 에는 구독자 좋아요 절대안누르죠 인정할건 인정해야할텐데말이죠 세상을 손으로가린다고 가려지지않는데말이에요 구독취소하고 차단하고 갑니다 그동안 감사했어요

    • @pumaha-hb2ch
      @pumaha-hb2ch 3 년 전

      충전앞으로5분이면끝

  • @sS-wc8ct
    @sS-wc8ct 3 년 전 +1

    대한민국의 모든 내연기관차를 전기차로 바꾸면
    전력소비량이 현재 전체전력소비(가정+공업+상업)의 두배가 넘는다는데
    탈원전 시대에 이게 가능한지도 궁금합니다.
    아마 전기료 떡상할거 같은데....

  • @user-yj8ln9gv5y
    @user-yj8ln9gv5y 3 년 전 +3

    아직은 시기상조!
    충저소가 아직 턱없이 부족함!

  • @realdragon1498
    @realdragon1498 3 년 전 +3

    배터리 관련주 팔아야하나...

  • @snusmarti
    @snusmarti 3 년 전 +12

    2018년 5월에 전기차 출고했습니다. 당시 급속 충전기 기준 86.5원/kWh 이었고, 그 가격은 카드할인과, 한전 전기차요금 특례 할인, 기본료 면제라는 세가지 혜택이 '한시적'으로 적용되고있다는것을 알고있었고, 그 시일도 그 당시에 다 알고있었습니다... 요금 오르는건 당연히 아쉽지만, 갑자기 올린것마냥 알려지는건 선동이라고 생각되네요... 정확한 정보가 알려졌으면 좋겠습니다.

  • @user-vu7dp3wo7d
    @user-vu7dp3wo7d 3 년 전 +4

    집밥있으면 더싸져요
    포터ev기준 하루 200km타고 1달동안 집밥써서 5만원 나와요 만땅 기준 포터는 기존대비 한 11배는 싸진거 같네요

    • @chriskim2958
      @chriskim2958 3 년 전

      포터는 화물상용차라서 살때 보조금 받으면 내연기관차인 포터랑 가격차 얼마 안나가지않음? 그러면 전기세 올려도 타고 다닐만함. 일반차량은 보조금 받아도 천만원 이상 비쌈. 즉 초기구입비부터 비싸게 사는데 그걸 자동차세랑 전기세 할인으로 갭을 줄이는것이였는데 전기세 확 올라서 그냥 천만원 더 비싸게 산거라 생각하면 됨 ㅋㅋ

    • @user-vu7dp3wo7d
      @user-vu7dp3wo7d 3 년 전

      @@chriskim2958 더싸요 전기는 보조금 받고 풀옵션이 1600만인데 디딸 풀옵션은 2200만원 정도 또 2000만원짜리 영업용 남바도 주니까 더 싼거죠
      전 이차 사면서 나라한테 5000만원을 받은셈입니다ㅋㅋ

  • @user-jl8se6ch4r
    @user-jl8se6ch4r 3 년 전 +1

    아무래도 사고시 폭발이나 모든면에서 폭발이 제일 1번으로 중점을두고 만들어야하지 않을가요 안전이 1번이니까요

  • @user-fi3us4il5b
    @user-fi3us4il5b 3 년 전 +3

    이런게 모카의 진가인 것 같아요. 영상 하나로 대략적인 그림이 그려지네요

  • @whiteasasa
    @whiteasasa 3 년 전 +21

    계속 오를텐데...

    • @user-ht2oh8ct6f
      @user-ht2oh8ct6f 3 년 전 +1

      가솔린도 올라요...

    • @son7lee19
      @son7lee19 3 년 전

      @@user-ht2oh8ct6f 유가 떡락한거 보고도 진심이세요?

    • @user-yh6nx7bl8i
      @user-yh6nx7bl8i 3 년 전

      @@son7lee19 다시 오르는 건 안 봤나봄

    • @th_0302
      @th_0302 3 년 전

      @@son7lee19 한번떨어지면 영원히안오를까요?ㅋㅋㅋ

  • @user-gt3cr6yk6n
    @user-gt3cr6yk6n 3 년 전

    유익한 영상 감사합니다! 배터리 교체비용이 아반떼 가격이라는 것도 놀랍지만, 큰 사고만 안나면 교체할 일이 없다는 것 또한 놀랍네요 ㅎㅎㅎ 전기차 알못이라 그런데, 앞부분 충전요금 인상은 집에서 충전하시는 분들은 크게 신경 안써도 되는 걸까요??

  • @cloudwhite8076
    @cloudwhite8076 3 년 전 +1

    기자님 생각보다 많은 정보를 아시군요. 공부하느라 수고하셨습니다. 재밌었어요.

  • @user-tr7ru6gf2g
    @user-tr7ru6gf2g 3 년 전 +13

    원전이 없어지면은 앞으로 더 오를듯..

    • @astro4400
      @astro4400 3 년 전 +1

      원전충 등판이요~
      원전으로 인한 전기생산은 전체의 30%밖에 안됨

    • @chiwooky77
      @chiwooky77 3 년 전 +1

      @@astro4400 그러면 30%를 뭐로 충당? 탈원전충들 매번 말하는 신재생? 원재료값 비싼 lng? 아니면 석탄?

    • @user-kv9ox6if5p
      @user-kv9ox6if5p 3 년 전

      ​@@astro4400 30퍼센트가 무슨 쥐똥만한 수치입니까..ㅋ 30% 밖에라뇨..ㅋㅋ 누가 님 재산의 30퍼센트 가져간다하면 적은 수치니 그냥 가져가라 하시겠네요 ㅋㅋㅋ우리나라에서 신재생이 차지하는 비율은 아시는지... ;; 현실적으로 우리나라는 신재생이 얼마나 힘든데... 현실적으로 생각합시다. 아직은 원자력발전소가 필요합니다. 그런만큼 우리나라 원자력발전소 수준도 상당하고요. 원전이 단가가 저렴하고 효율은 좋습니다.

  • @CheolHyungLee
    @CheolHyungLee 3 년 전 +7

    50만 마일이면 80만키로.. ㄷㄷ
    근데 80프로 유지면 대박..

    • @lee1919choi
      @lee1919choi 3 년 전

      대박까지는 아닙니다.

    • @user-eb6uc3mo7v
      @user-eb6uc3mo7v 3 년 전 +1

      @@lee1919choi 초대박

    • @jasonpark3268
      @jasonpark3268 3 년 전

      그전에 사고 나거나 다른부분 고장은 생각 안하시나요? 어차피 10년 이상 타시는분들 많지 않아서 본전 생각 많이 날듯합니다. 핸드폰도 2년쓰고 바꾸자나요 ㅋㅋ

    • @leehanjin1
      @leehanjin1 3 년 전

      주행거리에 따른 성능저하보단 노후화와 주행시 오는 진동등등이 겹쳐저서 나오는 성능저하가 더 클것 같은데요 실험실에서 충전과 동시에 제자리에서 달리는건 현실성이 떯얼듯

    • @300f6
      @300f6 3 년 전

      han jin lee 50만 마일이면 80만km 인데, 몇년만에 저렇게 과도하게 주행된 차들은 미국에서 우버나 택시로 이용된 차들입니다ㅋㅋ 개인차주보다 더 최악의 상황에서 운용한 결과들입니다.

  • @user-mk1jw8bw8x
    @user-mk1jw8bw8x 3 년 전 +2

    한용님 제가 테슬라구입을 생각하는데 요즘
    테슬라가 매스컴에서 너무 안좋게 나오더라고요 자율주행문제나 기타문제
    그리고 as받을때도 대처나 처리부분에
    문제가 많다는것에 방송에서 봤습니다
    한용님이 테슬라차주시잖아요 냉정하게
    문제점이나 좋은점 개선해야될 부분들
    방송해주셨으면합니다

  • @Gurumi99
    @Gurumi99 3 년 전

    지금 전기요금에 할인이전혀없다고보면 유류비가 디젤이랑 비슷하게 계산이되더라구요
    22년 7월까진가 할인폭줄여서 할인을 다 없앤다는데....
    전기요금이 더 오른다면 어찌될지는 모릅니다.

  • @CHANCAR
    @CHANCAR 3 년 전 +12

    카니발 하이브리드 나오나요???

    • @mocar_official
      @mocar_official  3 년 전 +9

      어 공개 안했는데 어떻게 댓글을 남기셨어요?

    • @mocar_official
      @mocar_official  3 년 전 +7

      놀랍게도 공개 이틀전에 댓글을 남겨주셔서 상품 보내드리겠습니다. ^^;; sj.cho@mocar.kr 로 주소/연락처/성함 적어보내주세요. 감사합니다.

    • @user-nr2ts6uc1g
      @user-nr2ts6uc1g 3 년 전 +2

      어케 댓글 남기셨지..

    • @user-sq5rm6wf4t
      @user-sq5rm6wf4t 3 년 전

      이건 뭐징??? 과거에서 오셨낭??

    • @CHANCAR
      @CHANCAR 3 년 전 +3

      재생목록에 있더라고요!!!(2일 전에)

  • @user-xp4oz6je3z
    @user-xp4oz6je3z 3 년 전 +4

    차값 비싼걸 생각하셔야죠

  • @user-yv2se5vx3r
    @user-yv2se5vx3r 3 년 전

    전기차 충전이 한번할때 2~3천원이면 되는줄알았어요 ㅜㅜ 생각보다 엄청 비싸네요....저는 코나 하이브리드 구매해서 타고있는데 휠 18인치 업글해서요 연비가 리터당 22~25정도 나오거든요 물론 에어컨 풀로 틀고다니는 연비구요 히터틀때는 1~2정도 덜나오지만 전기차보다 싼거같은데요...16인치로 간다면 2~3키로 더나온다고 합니다..

  • @cir3939
    @cir3939 3 년 전

    베터리가 저렴해질 꺼라고 하는데 다량생산하면 어느 수준까지는 저렴해지겠지만 .. 그 마지노선은 희토류나 니켈 코발트의 가격에 따라서 어느선에서는 더이상 내리지 못할껍니다.

  • @Gurumi99
    @Gurumi99 3 년 전 +22

    미래엔 전기차가 주력이될거같은뎅....
    충전시설은 어쩔꺼야...
    5분내 80프로 충전된다면 ㄱㅊ을거같은데

    • @1_107
      @1_107 3 년 전

      집에서 충전되겠지

    • @user-ef2fw1bq3c
      @user-ef2fw1bq3c 3 년 전

      주력이 될때쯤에는 그정도까지 생각할수도있음

    • @davidkim1807
      @davidkim1807 3 년 전

      전기차가 주력될때 과연 살아있을까요?

    • @Gurumi99
      @Gurumi99 3 년 전 +1

      @@davidkim1807 ??!!!!!!!!!

    • @user-fr5vc5wq4g
      @user-fr5vc5wq4g 3 년 전 +3

      이미 현대에서 하이차저 라는 충전기 개발함. 기존 테슬라 보다 3배 빠르다는 기사 본듯

  • @ryul3587
    @ryul3587 3 년 전 +8

    아니 중요한걸 짚고 가셔야죠 충전하는데 투자하는 시간은??

    • @th_0302
      @th_0302 3 년 전

      그러니 집에 완속충전기가 있어야 된다는거죠 퇴근후 연결만 시키면 되니까요

    • @user-wm2bd2qn5k
      @user-wm2bd2qn5k 3 년 전

      개인적으로 완속충전 가능한 환경에서 전기차 타는 사람들 조용히 꿀빨고 있는데 뜬금없이 급속충전 가격이랑 충전하는데 투자하는 시간 운운하면서 전기차 시기상조 외치는 사람들 보면...ㅎㅎ

  • @cri8ive39
    @cri8ive39 3 년 전

    전기차 보유하신 분들의 심리적 저항이 더 큰 이유 중 하나는 충전비용이 가정용 전기 누진제 최고로 적용했을 때보다 더 높다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기존 내연기관 자동차의 연료와 비교했을 때에는 그래도 저렴하다고 할 수 있을지 몰라도
    기존의 '전기요금'과 비교하면 더 비싸다고 느껴지니 그만큼 불만이 생기는 거겠죠...
    그리고 충전에 뒤따르는 불편함과 소요시간 등을 생각하면 더더욱...

  • @dong0281
    @dong0281 3 년 전

    니로 phev 운행중입니다 구입당시 니로ev 동일옵션트림으로 약 600만원 구입가 차이났는데요ㅡ충전비 인상이되니..유류비차이 갭이 확주네요ㅡ 보통 장거리시 휘발유 사용하고 근거리는 순수 전기사용하는데 기존엔 전기충전비가 km당 10원꼴이었다면 지금은 35원꼴이 됬습니다@@ 장거리시 주로 사용되는 휘발유는 25km/l 즉 약 50원/km인데.. 약간 더 싼수준이 됬네요. Phev 선택이 좋았던거 같기도하네요

  • @minkyujo5022
    @minkyujo5022 3 년 전 +21

    전기차가 과연 가솔린보다 많이 낸다?!?!
    진짜 언론이 너무 제목을 뭐같이 뽑는게 오래됬지만 너무 쓰레기들이다.

    • @user-tz3jt4og1p
      @user-tz3jt4og1p 3 년 전 +1

      ?? 내후년이면 아예 틀린말은 아니자나

    • @minkyujo5022
      @minkyujo5022 3 년 전 +1

      @@user-tz3jt4og1p 전기비 유류비만 본다면 시간이 지남에 따라 아예틀린말은 아니게 되겠죠. 왜냐면 지금 흔한말로 지금 기름 값의 절반이 세금이라고 하니까요. 도로 같은 서비스 유지를 위해 자동차 운행에 대한 세금을 더 걷는 쪽으로 가겠죠.
      그리고 본 영상 끝까지 보시면 아시겠지만 차 유지비에 대한 계산은 전기비 또는 유류비만 가지고 계산할 수있는게 아닙니다.

  • @junghyunyu904
    @junghyunyu904 3 년 전 +5

    Km가 아니고 mile 기준이네요

  • @songdoj1653
    @songdoj1653 3 년 전 +2

    탈원전으로 인한 전기 생산단가 증가
    한국전력 지속적인 적자
    화석연료 태워서 만드는 전기로 전기자동차 굴리는게 과연 추구하던 친환경인가?

    • @user-ob1ux9yi4h
      @user-ob1ux9yi4h 3 년 전 +2

      산깍아서 거기에 태양광설치하는게 친환경임

    • @songdoj1653
      @songdoj1653 3 년 전 +2

      정상적인 사고방식 -> 원전 폐기물과 안전성이 문제네? 빌게이츠 재단에서 원전 폐기물과 폭발 위험이 없는 차세대 원전 설계를 이미 완료함
      원래는 중국에 시험삼아 먼저 설치하려 했으나 미중 관계 악화로 무산됨
      비정상적 사고방식 -> 원전 영화한편 보고서 대책도 없이 탈원전하여 한국전력은 만성적자로 전환하며 효율성 없는 친환경 에너지에 매달림과 동시에 중국산 태양광 패널이나 잔뜩 수입해서 지들끼리 돈잔치하고 산깍아서 패널 설치함 ㅋㅋㅋㅋㅋㅋ

  • @hilsuni
    @hilsuni 3 년 전 +1

    충전시간까지 고려하면 아직 전기차 살 때가 아니네요..

  • @lsk6326
    @lsk6326 3 년 전 +4

    경유차 권장하던때가 엊그제인데

  • @BIGSSO....
    @BIGSSO.... 3 년 전 +12

    모델3 운행 하지 않아도 하루 전기 손실량 6% (겨울철은 더함)

    • @Scuderia0419
      @Scuderia0419 3 년 전 +1

      감시모드 켰을때죠~
      감시끄면 1프로 다나?
      만약 아니면 서비스센터 가셔야...

    • @300f6
      @300f6 3 년 전

      안달던데요? 오너 맞아요?

  • @bol-bbang2
    @bol-bbang2 3 년 전

    기자님~ 실제로 충전도 제로에서 100%까지 해보시구요~ 단순 계산과 실제내는 지불되는 금액을 다릅니다. 충전시에 전력손실도 있구요. lpi차량이 여러방면을 고려했을때 더 낫지 않을까 하는 생각도 듭니다~

  • @simonbaek4035
    @simonbaek4035 3 년 전 +2

    모카의 편집은 알아줘야 함. 재치가 있어요.

  • @user-wg5zq1to2i
    @user-wg5zq1to2i 3 년 전 +5

    가솔린요금의 6~70프로가 세금이니
    앞으로 전기차가 대세가 되면 유류에 붙던세금도 전기차 충전에 붙이겠죠
    결국 지금 기름값과 같아질겁니다 ~~
    정부입장에선 막대한 세금원을 대체 방법이 없을겁니다
    그러지않아도 펑크난 재정 매운다고 온동네 증세한다고 난린데~

    • @youtubemonitoring337
      @youtubemonitoring337 3 년 전 +1

      국개의원들 월급을 줄이면.... 재정이 매꿔질텐데..... 이런건 전국민 서명운동 안하나?

  • @drunkentiger9134
    @drunkentiger9134 3 년 전 +5

    객관적인척 하면서 전기차 미네요. 각자 판단할 일이지만 사고났을때 배터리 무조건 갈아야 된다면 조금 싸지는것만으로는 경제성은 없다고 봐야죠. 완전히 보편화 될때까지는 어차피 소비자가 베타 테스터입니다.

  • @koreainseoul2303
    @koreainseoul2303 3 년 전 +2

    불편한 진실을 잘알려주시네요.

  • @javaxerjack
    @javaxerjack 3 년 전

    제가 봤을 때는 의외의 문제는 전기차가 지금은 그렇게 많지 않지만 앞으로 주류가 되었을 때가 문제가 아닌가 싶네요. 아파트에 1~2대 있는 것 때문에 (주차공간을 두고)싸웠다라는 뉴스 보는게 드문 일이 아닌데 과연 숫자가 많아지면 어찌 될까요? 다행이 절대 다수가 되면 주차장 마다 충전 포트를 두는게 당연한 것이 될수도 있지만 구형 아파트나 과도기는 문제가 심각하다고 봅니다.

  • @mysonjjs
    @mysonjjs 3 년 전 +13

    제일 비싼 휘발류로 따지면 그런데 .. 하이브리드 가지고 비교하면 .. 지금 현재도 하이브리드가 더 경제적입니다 왜? 하이브리드 는 쏙빼고 이야기를 ㅋㅋㅋ 여러부 전기차 사지 마세요 하이브리드 사세요 .. 저 전기차 오너입니다.

    • @user-jl6nb1jg2j
      @user-jl6nb1jg2j 3 년 전

      현제 시점에 하이브리드가 더 경제적이란건 좀 오바스럽지요 ㅡ.ㅡ....

  • @angertrader
    @angertrader 3 년 전 +4

    전기자동차 20만대당 원전 1기가 필요합니다 (2018년 에너지관리공단 발표자료 내 기재) 원전 늘리지 않는 이상 전기차 수요와 공급에 따라 현재보다는 배수로 늘어나게 될거고 전기차 충전용 전기 또한 계속 오를거에요 휘발유나 전기나 같은 거리를 갈때 동일한 금액 혹은 이대로 늘려가다가는 전기차가 충전료를 더 내게 됩니다

  • @user-yt4kr9gn7o
    @user-yt4kr9gn7o 3 년 전 +1

    이제 내연기관 차들은 끝물을 달리고있고
    세계적인 추이로 봤을때 베터리차량으로 바뀔껀데
    지금부터 전기료 인상을 확실하게 해서
    유류산업에서 빵꾸나는 세금의 기본 토대를 만드는거죠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지금 베터리차량이 많이 돌아다니기전 이슈화가 크게 되기전
    아주아주 좋은 타이밍임 ㅋㅋㅋㅋㅋㅋㅋㅋ

  • @leeyjkorea
    @leeyjkorea 3 년 전

    전기차를 사용하는데 있어서 비용을 계산할 때, 충전 시간이라는 기회비용이 추가되어서 계산이 되어야 할 것 같습니다. 딱 2년을 모델S 100d 운행하고 있는데, 충전 스트레스(집에 완속충전기 있는 아파트임에도) 때문에 세컨카로 쓰게 됩니다. 시간이 기회비용으로 비싼 일부 직업군에서는 엄청난 비용을 부담하는 꼴이 될 수도 있어요.... 특히 중장거리를 가게 될 경우에....

  • @youngsukim1756
    @youngsukim1756 3 년 전 +3

    예전 LPG차량생각나네요.
    처음 출시했을 때
    친환경차에 저렴한 연료비 등등
    운운하면서 정부에서 판매독려해서
    많이 팔렸죠.
    제차 레조 가득충전에 6천원하던 시절이었으니
    그러나 1년이 자나고 2~3년이 지나니
    엘피지값 폭등하고
    연비는 안 나오니 차리리 가솔린으로 회귀~~
    전기차도 왠지 같은 양상인듯

  • @user-zh9oh8sg4n
    @user-zh9oh8sg4n 3 년 전 +10

    가정 마당에 태양광 설치 하고
    차고지 잇는 사람은 득인가요??

    • @teramotoyogopa5230
      @teramotoyogopa5230 3 년 전 +4

      태양광 일반 주택용적으로 설치해봤자 사용전기량 커버도 못해요 ㅋㅋㅋ

    • @user-eb6uc3mo7v
      @user-eb6uc3mo7v 3 년 전

      태양광패널이 보다 혁신적으로 싸지거나 전기요금이 훨씬 더 비싸지거나해야 본전회수 속도가 빨라짐

    • @user-xg5hi2in6u
      @user-xg5hi2in6u 3 년 전 +1

      제가 그 조건 다 가지고 있는데 득까진 모르겟네요

    • @MsTrVaTe69WiThHiToMi74
      @MsTrVaTe69WiThHiToMi74 3 년 전 +1

      본전은 모르겠고 여름내내 끄지도 않고 에어컨틀어도 1만원 안팎입니다. (인버터모델)
      태양광은 3년전에 설치했고 본전보다는
      전기세 걱정이 사라졌다는게 아주큰 장점입니다.

    • @pq89
      @pq89 3 년 전 +2

      태양광 설치도.. 10년 지나면 그거 다 교체해야됩니다. 집 구매하실때 태양광있다면 몇년 썼는지 물어봐야해요

  • @user-lp3dn7rf3r
    @user-lp3dn7rf3r 3 년 전 +1

    희토류가 무지비싸질듯 희토류안쓰는배터리가 나오지않으면 차값이얼마나오를지 정부에서 계속 지원해줄지도 의문이고

    • @user-og1ij3wl1p
      @user-og1ij3wl1p 3 년 전

      희토류가 예전만큼 희귀하지 않다네요.. 귀해서 찾았더니 여기저기서 막 나오는 그런거;;

  • @abcd-kd3ox
    @abcd-kd3ox 3 년 전 +1

    김한용님영상 자주 애청하는 구독자 입니다
    이번 영상에서 잘못된 점이 있어요
    급속충전경우 손실율이 아주 많답니다 실험 해서 영상한번 올려 주십시요ㅠㅠ
    충전기에 찍혀 나온량이랑 실제 충전된 량이 차이가 심해요 손실이 많습니다. 이걸 따지면 엄청난 손해를 보면서 충전금액을 지불 해야합니다. 손실율 테스트영상도 업로드 부탁드려요

  • @user-yj1sd3vj1n
    @user-yj1sd3vj1n 3 년 전 +5

    탈원전 때문에 올린다는 헛소리들 많은데 원래 전기료 할인 기간이 2016~2019 까지였고, 할인 시작 전까지 탈원전 정책 없었음.
    한전 전기료는 그때 당시에 할인 전 그대로 올린거고, 충전 사업자가 많이 올린거지.
    이게 뭐가 잘못 된건지 확실하게 알아야 정부든 한전에 요구를 하지.
    가장 큰 문제는 기본료가 문제인데 충전 사업자가 무분별하게 설치비 지원 받아서 깔아놓고 전기차 이용주한테 부담하는거지.
    그렇다고 안깔수도 없는 게 전기차는 충전을 자주 해야하니까 사업소도 울며 겨자 먹기로 깔아야하긴하고.
    따라서 전기차 고객들은 한전에는 '기본료' 인하를 요구하고, 충전 사업자도 선별을 하는 게 맞는거.
    충전 사업자는 '충전기 관리 및 고객 관리 시스템'을 개선해야 맞는거고.

  • @user-xq3ik8xi9j
    @user-xq3ik8xi9j 3 년 전 +5

    하이브리드가 대세

  • @user-sz1uf5oq5t
    @user-sz1uf5oq5t 3 년 전

    생산되는 전기는 늘리기가 힘이드는 반면
    전기차는 앞으로 엄청 빠른 속도로 늘어갈텐데
    이건 어떻게 해결할건지가 큰 문제입니다

  • @user-hq7ki3yj6o
    @user-hq7ki3yj6o 3 년 전

    차기변 생각하고 있습니다.
    지금 타는 차를 1~ 2년 더타고 전기차로 가는게 맞을까요? 지금 올리신 영상보면 그게 맞는거 같아서...조심스레 여쭤봅니다

    • @user-yj8ln9gv5y
      @user-yj8ln9gv5y 3 년 전 +1

      절대 사지마세요
      아직은 충전시설이 턱없이 모잘라요
      차라리 하이브리드 차량을 구입하시는게 현명하심.

    • @namefirst3498
      @namefirst3498 3 년 전 +1

      물어보지 마시고 직접 판단하세요
      호의적인 사람들은 사라고 할것이고
      회의적인 사람들은 사지 말라고 할거기에..
      차량가격+유류비(충전비)+주변 충전 인프라+보험료 등등 고려할게 많아요...
      특히 충전비는 향후 변동될 요금까지 고려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