엉터리 자동차 용어 좀 바꿉시다! 이건 뭐 국적불명 의미불명?

공유
소스 코드
  • 게시일 2019. 08. 21.
  • 시국이 문제가 아니고 잘못된 용어는 쓰지 말이야죠.
    이상하게도 일본에서 건너온 자동차 용어는 거의 다 엉터리거든요.
    조금만 신경써서 바르고 고운 우리말을 정착시켰으면 합니다.
    --
    bit.ly/2NCioiE 일단 구독을 눌러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경고: 이건 인간 김한용의 일상을 담는 개인 채널입니다. 그러다보니 부적절한 영상도 올라오고 대부분 좀 늘어지는 영상도 있을거예요.
    제 경고에도 불구하고 만약 끝까지 보시거나 심지어 구독까지 하실 경우에는 대단히 감사합니다. ^^ 항상 여러분들 덕분에 힘이 납니다.
    김한용 hy.kim@mocar.kr
  • 자동차

댓글 • 135

  • @mocar_official
    @mocar_official  4 년 전 +70

    일본어라서가 아니라 엉터리라서 쓰지 말자는 거예요. 우리말로 잘 정착한 말들을 누가 뭐라 하나요. 그러나 이 용어들은 대부분 일본어도 아니고 우리말도 아니어서 뜻도 안통하거든요. 근본없는 외국어 남발을 해선 안되고 고쳐 나가야겠죠.
    요즘 모든 분들이 어려운 시기고 짜증나는 일들도 많으실텐데 정말 이렇게 말 같지도 않고 ㅋㅋㅋ 엉뚱한 용어들을 보시면서 한번쯤 웃음 지을 수 있는 여유 가져보시면 어떨까 해요. ^^

    • @suhwan9312
      @suhwan9312 4 년 전 +3

      뭔가 개발쪽에서도 바꿔야... 될듯한 .... A'ssy
      어셈블리 자바라 많이 쓰거든요
      심지어 개발 과정에도 많이 쓰는데 쩝...

    • @suhwan9312
      @suhwan9312 4 년 전 +1

      리테이너는 연료계통에 쓰는 말두 있습니다

    • @user-kf1sr1kd8b
      @user-kf1sr1kd8b 4 년 전

      운전병으로 자대받고 수송부 올라갔는데 여기가 일본인지 한국인이 헷갈렸던 기억이.. ㅋㅋ

  • @in-uo8lf
    @in-uo8lf 4 년 전

    잘 보고 갑니다 좋은 내용이네요

  • @user-jw1vb6kv7q
    @user-jw1vb6kv7q 4 년 전 +12

    컬투쇼 사연중에 프랑스에서 베터리 하니까 못알아듣고 빠떼리 라고 했더니 알아들었다는 사연 생각나네요 ㅎ

    • @mocar_official
      @mocar_official  4 년 전 +2

      너굴너굴 우와 빠떼리가 프랑스어였어요?

    • @LKS_KOR
      @LKS_KOR 4 년 전

      그거 꽃보다할배에서도 나왔었죠 서진씨가 렌터카가 방전돼서 점프선 빌리려는데 배터리를 못알아듣고 빠데리아..라고하니까 알아먹음. ㅠㅠ

  • @redcodelee
    @redcodelee 4 년 전

    정말 유익하고 좋은 캠페인이네요~!! 굿굿~!!!

  • @CARirangKR
    @CARirangKR 4 년 전 +1

    재미도 있고 유익하네요.
    카센타 가면 종종 듣는 단어들... 알아 듣기 히들었는데, 무릎을 탁 치게 됩니다!!! 엄지척!!!!!!

  • @Littleman3
    @Littleman3 4 년 전 +10

    자동차 머플러를 일본식으로 발음해서 마후라라고도 하죠 분명 국내 군가도 빨간마후라라고 있는거로 암

    • @A8Dn
      @A8Dn 4 년 전

      그 마후라는 목에 두르는 머플러...

    • @brotwinkle9571
      @brotwinkle9571 4 년 전

      @@A8Dn 어쨋든 그 머플러도 일본 발음으로 마후라 맞는거죠.....

  • @Baekeon_Yuk
    @Baekeon_Yuk 4 년 전 +9

    음란마귀 3:23 보조배터리는 무리수 ㅇㅇ 좋은거 배우고 갑니다~

  • @Re-wire-brain
    @Re-wire-brain 4 년 전

    역시 좋은 방송이에요 ㅎ

  • @joeboong
    @joeboong 4 년 전 +7

    미션은 기자들도 아무렇지 않게 쓰더군요. 변속기라고 하면 쉽고 이해하기 좋을텐데요.

    • @harper7489
      @harper7489 4 년 전

      미션이 일본말도 아니고 일본식으로 변형된 말도 아닌 트랜스를 생략한 말이니 틀린말은 아니잔아요.
      아무렇지 않게 써도 상관 없지 않을까요?
      어짜피 대부분 한자나 영어로된 말이니까요. 변속기도 한자어 이고요.

    • @joeboong
      @joeboong 4 년 전

      absolute 어원이 일본인지는 모르겠지만(김한용님은 그렇다고 하신듯) 트랜스미션을 줄여서 미션이라는건 많이 이상하죠. 영화 제목도 아니고요^^

  • @stam1861
    @stam1861 4 년 전

    좋은 주제입니다~

  • @bluewin_hiq
    @bluewin_hiq 4 년 전 +2

    수그리~ㅋㅋㅋ
    언제짝 유머에요 ㅋㅋㅋㅋ

  • @user-wk7sg2wi4n
    @user-wk7sg2wi4n 4 년 전 +10

    중국집 가서 닥광 주세요
    학교 선생님도 일제 잔재에요

    • @user-wo5im1or9b
      @user-wo5im1or9b 4 년 전 +5

      다꽝, 그러니까 단무지는 원래 일본 음식이라 고유명사라서 다꽝이라고 불러도 됩니다. 스시와 초밥이 혼용되어 쓰이는 것 처럼요

    • @maerongman
      @maerongman 4 년 전 +4

      다꽝대사가 개발했죠

  • @user-iu9vo9lx2m
    @user-iu9vo9lx2m 4 년 전 +1

    카센터라는 말이 일본에서 온말 아녜요? 미국은 오토리페어샵이라고 하는거 같던데

  • @217gun2
    @217gun2 4 년 전 +2

    콘텐츠 정말 좋네요.

  • @ksc3276
    @ksc3276 4 년 전

    등속조인트 자바라 => 등속조인트 고무 주름관 이라고 알고있어요..

  • @user-zy3pb3lc4c
    @user-zy3pb3lc4c 4 년 전

    한용이형 자동차 지식에관해서 방송해주세요 ~~ 차분한 진행에 너무 잘보고있습니다

  • @orbanga9209
    @orbanga9209 4 년 전 +1

    진짜 좋은 말씀 입니다. 올바른 용어 사용 해야하고
    특히나 자동차용어들은 전문적인 용어에 맞게 더 정확한 용어를 사용하는게 맞다고 생각해요.
    옛날부터 사람들이 쇼바쇼바할때 듣기 싫었는데 오라이 빠꾸도 그렇고

  • @Qsung23
    @Qsung23 4 년 전 +2

    쇼바랑 서스팬션은 다른건가요?

    • @217gun2
      @217gun2 4 년 전

      다릅니다.

    • @mocar_official
      @mocar_official  4 년 전 +1

      네, 서스펜션은 스프링+쇼크업소버+마운트+로워암+지오메트리까지 다 포함한 개념입니다.

  • @arcyoon
    @arcyoon 4 년 전 +1

    이건 꾸준히 계속해야하는 것이고 지나친 영어 남용도 지양해야 함.

  • @k2jang947
    @k2jang947 4 년 전

    많네요. 많아...

  • @sehyukp
    @sehyukp 4 년 전

    스베루는 slip(미끌어짐)이죠

  • @tjwndktm
    @tjwndktm 4 년 전

    아쎄이...이거 반도체에서도 정말많이 써요..서류상이나 실제로 파츠 부를때..ㅋㅋㅋㅋ

  • @Multi_Pro
    @Multi_Pro 4 년 전

    오늘 영상의 부작용...한동안 잊어 버렸던 일본 용어들을 생각나게 해서 나도 모르게 다시 사용할듯...

  • @shuajo942
    @shuajo942 4 년 전

    외람되오나 코나 하이브리드를 한번 리뷰해주시면 격하게 감사드리겠습니다. ㅠㅠ

  • @stellina4557
    @stellina4557 4 년 전

    14:14 미미는 귀의 일본어 단어 아니에여??

  • @brianj1601
    @brianj1601 4 년 전

    등속조인트 고장나니깐 조향이 안되던데...

    • @mocar_official
      @mocar_official  4 년 전 +1

      그럴리가요. 조향은 랙앤피니언기어 부트 때문에 안되셨을겁니다. 카센터에서는 오무자바라가 찢어졌다고 했을거구요. ^^;

  • @Yeoreumee
    @Yeoreumee 4 년 전

    15:15 우체 -> 유체

  • @user-hg7lx1gq9v
    @user-hg7lx1gq9v 4 년 전 +2

    마이썸머카를 하면서 배운것들이 현실에서 아저씨들한테 배운거보다 더 정확한 거였다니.... 역시 갓겜

  • @TheRollwater
    @TheRollwater 4 년 전 +4

    그리고 자동차 회사 문서에 그냥 Assey라고 막 쓰던데 ㅋㅋㅋㅋ 없는 영어단어를;

    • @thkmh1
      @thkmh1 4 년 전 +1

      Openedge 어셈블리는 기계도면 등에서 많이쓰죠. ASSY 이런 식으로 ㅎ

  • @Thunderlessable
    @Thunderlessable 4 년 전 +2

    예전 7~8년전 블루핸즈에서는 잘못된 일본식 용어가 많이 보였는데, 요즘 블루핸즈에 가보면 확실히 젊은 분들은 제대로된 용어를 잘 사용하시더라구요. 하지만 각종 튜닝샵이나 블루핸즈에서도 나이드신 분들은 입에 붙어버려서 아직 그대로 일본식 용어를 사용하는 것을 보았습니다.
    출시된 지 10여년된 차량들은 영수증상 부품명도 잘못된 일본어(앗세이 등)로 고착된 것들이 있던데, 이런건 한 번 고정된 정보라서 변경은 힘든 가봐요.

  • @sdyeop
    @sdyeop 4 년 전 +2

    일본식 언어를 고치는 것도 좋지만 우리 고유어를 쓰도록 노력 하는것도 좋은것 같아요 시원하다가 우리 고유어입니다.

  • @hcmun8617
    @hcmun8617 4 년 전

    운전석에서 오른발의 움직임 공간이 다른 차 대비 여유가 있는 차 좀 알려주세요

  • @sohyunhyun7010
    @sohyunhyun7010 4 년 전

    참새..수구리..아까맹키로ㅋㅋㅋㅋㅋㅋㅋㅋㅋ어이없어서 빵터짐ㅋㅋㅋㅋㅋㅋㅋ

  • @blue.k2229
    @blue.k2229 4 년 전

    어렸을때 공사장 알바했을때 하나도 못알아들었는데,
    자동차 용어도 만만치 않게 꽤 많네요.

  • @bluepants135
    @bluepants135 4 년 전

    보조배터리 무엇?

  • @user-rb3fo2ht7x
    @user-rb3fo2ht7x 4 년 전

    🙋‍♂️ 저도 데코보고 라고불러요

  • @DooDoobb
    @DooDoobb 4 년 전

    쌩뚱맞지만 궁금해서 여쭤봅니다. 현행 제네시스 G80의 세대 구분을 어떻게 하나요?

    • @mocar_official
      @mocar_official  4 년 전 +1

      1세대 제네시스 BH
      2세대 제네시스 DH -> G80
      3세대 제네시스 G80 RG3

    • @DooDoobb
      @DooDoobb 4 년 전

      김한용의 MOCAR 크옷 고맙습니다! DH와 G80을 하나로 묶는군요! 3세대 매우 기대됩니다. 유익한 영상 매번 잘 보고 있습니다!

  • @wooks5717
    @wooks5717 4 년 전 +1

    이야 시기적절한 이런 영상 좋아요

  • @user-rb3fo2ht7x
    @user-rb3fo2ht7x 4 년 전

    로어다이 한번도 못들어봤는데요 ㅡㅡ

  • @ham__ma
    @ham__ma 4 년 전

    현대 계열에서 일을 했었는대
    조립된 부품명을 assy로 표기합니다ㅠㅠ

  • @ioi9109
    @ioi9109 4 년 전

    니코보코 ㅋㅋㅋㅋㅋㅋ

  • @peterlee2458
    @peterlee2458 4 년 전

    햄 지오메리트는 어느나라 말인가요?

    • @HnGi4
      @HnGi4 4 년 전

      geometry 영어 입니다. 기하학, 기하구조 등의 뜻이죠

  • @denisnjoy
    @denisnjoy 4 년 전 +4

    요즘같은 시기에 유익한 영상이에요!~

  • @user-lo7ji9bc9l
    @user-lo7ji9bc9l 4 년 전

    엄지 꾹 누르고 갑니다

  • @JYC
    @JYC 4 년 전

    다른 이야기같은데 버니어켈리퍼스를 왜 노기스라고 부르는지 10여년이 지난 아직도 이해를 못하는 1인... 암튼 잘보고갑니다

  • @sangminlee7472
    @sangminlee7472 4 년 전 +1

    어셈블리 줄여서 ASS'Y 앗세이
    자바라 = 벨로우즈

    • @mocar_official
      @mocar_official  4 년 전 +1

      애초에 조립품이 어셈블리가 아니어서요.

    • @sangminlee7472
      @sangminlee7472 4 년 전 +1

      @@mocar_official ㅎㅎ 답글 감사합니다

  • @Multi_Pro
    @Multi_Pro 4 년 전

    저 니코보코 아는데...아재인증?

  • @junghoonlee1809
    @junghoonlee1809 4 년 전

    기스~~~~~ 흠집.

  • @wonhwisister
    @wonhwisister 4 년 전 +1

    아니 생활사투리 인트로가.. (따 따오 따다다오 츳츳츳 따 따오 따오 박준형의 생활사투리 아!! 반갑습니다 오늘도 사투리 한문장을 배워가시면서 새롭게 시작하시죠 도움주실 네이티브 스피커 탐을 모셔봤습니다 하이 탐?)

    • @mocar_official
      @mocar_official  4 년 전 +1

      오 삼촌! 그런걸 아신다니... 충격이예요.

    • @wonhwisister
      @wonhwisister 4 년 전 +1

      @@mocar_official 아;; 저 03입니다ㅎㅎ 저희 담임선생님도 제 나이를 의심하세요 ㅋㅋ

  • @bsker113
    @bsker113 4 년 전

    쎄루모타 데후... 또 뭐있더라

  • @terioops
    @terioops 4 년 전

    04:00 evaporator 는 에바포레이터 아니고 '이베퍼레이터'가 맞습니다.
    참고로 발음기호를 보면 이렇네요. 미국[ivǽpərèitər] 영국[ivǽpərèitər]

  • @coffeemaniya3285
    @coffeemaniya3285 4 년 전

    스베루는 그냥 미끄러지다의 일본어입니다.

  • @ucandoit74
    @ucandoit74 4 년 전

    아직 100년은 멀었습니다. 우리나라 근대화 산업체계 기반도 그렇고 우리나라 군대, 행정, 사법 모두가 일제가 남기고 간 잔재에서 시작했다는 걸 생각하면 이것도 많이 나아진 거죠... 그래도 요즘 젊은 카센터 사장님들 보면 정확한 용어를 쓰는 분들 많습니다.

  • @fever9387
    @fever9387 4 년 전

    아이고 아재요 ㅋㅋㅋ

  • @user-mv8cf9sm9u
    @user-mv8cf9sm9u 4 년 전

    스타팅모터= 시동전동기,

  • @danhana21
    @danhana21 4 년 전 +2

    저기 쓰인 일본어도 완벽한 일본식 표현이라기 보다는 일본어를 한국식으로 부르기 쉽게 바꾼게 많네요
    한국식 일본표현은 실제 일본표현에서 장음, ㅌ 같은 거센소리를 모두 빼고 예사소리, 된소리로 바뀌는 경우가 많습니다
    제네레-타가 제네레다, 토-쿄-가 도쿄가 되는거처럼
    서모스탯도 일본어는 사-모스탓토인데 한국에선 이게 원형이 뭔지 모르고 저렇게 바뀐거 같네요
    세루모터는 셀프(세루후)도 있지만 전지로 움직인다고 cell모터라는 얘기도 있어요
    다시방이 대쉬보드면 메다방은 미터보드가 변형전의 원형이었을거 같아요
    이건 영어지만 노터치가 노다지가 되는거 보면 그냥 한국식 변형이 이렇게 되는 것 같습니다

  • @user-ls6rl2bc7l
    @user-ls6rl2bc7l 4 년 전

    아카맹키로 ㅋㅋㅋ

  • @Yun-jz8uh
    @Yun-jz8uh 4 년 전 +11

    카센터 같은곳에서부터도 표준용어를 쓰는 노력을 기울여야합니다 어떤 항목이 고장나면 그부위에 대한 정확한 명칭을 알려줄수 있는 곳은 카센터 밖에 없으니까요 자동차의 각 부품의 부위에 대한 곳을 간단하고 쉽게 보이는 항목이 아니고서야 애초에 알고 정비센터에 가거나 자신이 정비하는 사람이 흔하지는 않으니까요 그래도 영상에서보다야 요즘은 많이많이 사라져가는 추세니까요.....

  • @abcdefghijklmn8147

    ㅋㅋㅋ 보조 베터리 피식잼

  • @GoyaChanpuru
    @GoyaChanpuru 4 년 전

    보조배터리 ㅋㅋㅋㅋㅋㅋ

  • @DDJohnful
    @DDJohnful 4 년 전

    일본 만화에서 나오는 표현들도 없어지면 좋겠어요. 어쩌구 저쩌구 실화냐? 음 또...

  • @phaseheo
    @phaseheo 4 년 전

    광고가 너무 많아요

  • @user-zl1xt1mx6m
    @user-zl1xt1mx6m 4 년 전

    모듈 대신 '일체형'으로 썼으면 합니다.

  • @kazemakase15
    @kazemakase15 4 년 전 +1

    독고다이는 특공대의 코페니즈. 쓸거면 제대로 정확하게 써야하는데 일본어 모르는 상태에서 귀로만 듣고 써서 발생하는 불상사. 하나 예를 들면 다시방이랑 말은 학교에서도 못들어봤고 'ダッシュボード、닷슈보~도'에 가까운 발음으로 합니다. 무엇보다도 이런말을 쓰면 전문가 같고 잘 아는것 처럼 느껴지거나 여겨지는 게 문제입니다.

    • @mocar_official
      @mocar_official  4 년 전 +1

      그러게요. 독고다이라고 하는데, 일본어도 아니고 우리말도 아닌 말이군요. 희한하네요.

  • @NeXiankorea
    @NeXiankorea 4 년 전 +1

    차도 그렇고 군대에서도 일본어 사용하는게 가끔 있는데 이게 어쩌다가 입에 붙었는지 불편함이 다름없네요 😔

  • @dnfoeuhwy87902
    @dnfoeuhwy87902 4 년 전

    2019 투싼 범퍼빔을 한번 까볼까요?
    쏘나타 dn8 범퍼빔을 한번 까볼까요?
    뭐가 더 조회수가 많이 나올까요

    • @mocar_official
      @mocar_official  4 년 전

      현대 HMG저널 들어가셔서 DN8 범퍼빔 설명을 한번 보시면 좋겠습니다. 스몰 오버랩 대응을 하는 방법에 1차로 범퍼빔(크래시박스)을 이용한다고 써있네요. 많은 소비자들의 끊임없는 문제제기로 이뤄낸 성과. 한차원 높은 안전한 차가 나왔다고 생각합니다.

  • @rlklmi
    @rlklmi 4 년 전

    다마내기=양파

  • @ye_dsb
    @ye_dsb 4 년 전 +2

    유튜브 영상에 아웃트로가 있으면 좋겠어요!

  • @harper7489
    @harper7489 4 년 전

    핸들 돌릴때 따라라락~ 소리가 난것을 경험한 적이 있어서 미리예방코자 살펴보니
    부츠가 삭아서 미리 교체하려고 오토큐가니 아세이로 갈아야 한대요. 어이가 없더군요.
    그래서 동네 카센터가니 부츠를 구해서 교체해주더군요.정말 흉기는 양아치 입니다.

    • @mnmnto
      @mnmnto 4 년 전

      오토큐나 블루핸즈는 as 남았을때 가는겁니다.

    • @harper7489
      @harper7489 4 년 전

      @@mnmnto 아 a/s 기간 지나서 유상수리가 필요할때오토큐는 바가지를 씌우니까
      일반 카센터에 가야하는군요ㅎ

    • @mnmnto
      @mnmnto 4 년 전

      @@harper7489 네 바가지가 좀 쌔죠 수입차 공식 정비소 보단 낫긴하지만

  • @user-zm1xl8vf6l
    @user-zm1xl8vf6l 4 년 전

    뭐든 갖다 쓰고 그걸 한국의 것으로 만들고 한국이 최고가 되면 그게 최고다 1표.. 한국어 7~80%가 한자어 이기도.

  • @youngslol
    @youngslol 4 년 전

    채널에 국어선생님이 강림하셔뜨아....ㅎㅎㅎㅎ

  • @heesk647
    @heesk647 4 년 전

    광고가 항상 넘쳐나네

  • @Livilrian
    @Livilrian 4 년 전

    그러는 기자님께서는 "보타"라는 말을 쓰시는데, 왜 쓰시는데요?고쳐주세요!!!ㅋ
    기자님의 인기 때문에, 맞는 단어인줄 알고 일반인들도 쓰잖아요~~~~~~~~

  • @_dark_espresso4175
    @_dark_espresso4175 4 년 전 +2

    이 형도 반일코인 탑승인가요

    • @user-qh3qe4ge4e
      @user-qh3qe4ge4e 4 년 전 +2

      쇼바같은것도 말하시는거 보니까 단순히 콩글리시, 일제 잔재 타파 영상인 것 같은데요

    • @HnGi4
      @HnGi4 4 년 전

      일본어에서 왔지만 사실 일본어도 아니라서 ㅎㅎ

  • @user-wb3ez7ys6e
    @user-wb3ez7ys6e 4 년 전 +1

    조아요 천만개 누르고싶다...

  • @user-re7km9cj4g
    @user-re7km9cj4g 4 년 전 +1

    일본어라서 고쳐야죠

  • @lee-y-s5695
    @lee-y-s5695 4 년 전

    죄송합니다. 자동차 용어를 몰라서 듣보잡이라서요... 응?(ㅋㅋㅋ)

  • @user-ru9xj3uf9c
    @user-ru9xj3uf9c 4 년 전

    미쑝이죠^^

  • @jamesson2635
    @jamesson2635 4 년 전 +2

    정말 시의적절하고 좋은 기획입니다.
    일본어는 영어 발음을 정확하게 표기할 수 없으니까
    통하지도 않는 이상한 용어를 만들어 쓰지만,
    우리는 세상의 모든 소리를 글로 표기할 수 있는
    유네스코 세계 유산인 과학적인 문자 한글을 가지고 있으니
    당연히 원어에 가깝게 표기할 수 있지요.
    아니면 우리말로 바꾸어서 쉽게 표현할 수도 있구요.
    시대에 뒤쳐지는 아재아재바라아재같은 어설픈 일본식 용어를 버립시다!!

  • @ohreum91
    @ohreum91 4 년 전 +2

    안냐쎄여! 1빠!!!

  • @ssojoo2228
    @ssojoo2228 4 년 전

    오늘은 쫌오바?? 크크 김기자 홧팅 알토네이터?? 안다고 했는데?

  • @SUMUIRE
    @SUMUIRE 4 년 전

    죄송하지만 댓글로 단어랑 시간이랑 쭉 나열해주실 수 있나요...

  • @hihighsax
    @hihighsax 4 년 전 +2

    반대 누른 분들은 친일인가 ㅉㅉ

  • @user-rn6vu3de9l
    @user-rn6vu3de9l 4 년 전

    이거 데후 니갔네 막내야 메가네 좀 가져와 ㅋㅋ 근데 assy 는 일본어 아닌뎅... 전구가 구슬알같이 생겨서 다마라고 하는듯 싶네요 온도조절기 thermostat

  • @user-rn6vu3de9l
    @user-rn6vu3de9l 4 년 전 +1

    우리나라차가 일본의 기술로 기반을 세운거기때문에 일본어의 잔재가 많을수밖에 없죠 그러나 이제는 바꿀때가 됐고 늦었지만 고쳐보자인데.. 왜 일본반대 나가있어 그러자는 영상이 아니잖아요 쩝

  • @hogo2cho763
    @hogo2cho763 4 년 전 +3

    사람들이 착각하는게 일본이 동양에서 제일먼저 서양문학을 번역했기 때문에 일본식 표현이 많은겁니다
    문학계 과학계 의학계등 모든 분야에서 일본식표현이 대부분입니다 스포츠 특히 야구는 야구라는 말이 일본식입니다 이런지경인데 특정분야의 일본표현을 고쳐야 된다구요? 아니죠 고칠려면 모두 고쳐야죠
    아니지 조선이 일본보다 먼저 개항을 했었야 지금 이꼴이 안났죠

  • @user-hj8mh1cv3z
    @user-hj8mh1cv3z 4 년 전

    일본어 대체를 하기 위해 영어를 써야하네요 ㅠ 한국어로는 안되나요??? ㅋㅋㅋ

    • @mocar_official
      @mocar_official  4 년 전 +3

      일본어를 대체하는게 아니라 용어의 원래 용법을 찾아가는거지요. 영어든 프랑스어든 일본어든 그게 세계적으로 통용되는 표현이면 써도 좋지요. 일본어라도 쓰나미라거나 스시라거나 그런건 써야죠.
      그런데 원래 외래어가 일본을 거치면서 이상하게 변해버리는 용어는 좀 피해야겠어요.

    • @user-hj8mh1cv3z
      @user-hj8mh1cv3z 4 년 전 +1

      아?! 그렇군요!!! 제가 오해를 하며 봤네요;;;;;;;; 앞으로도 자세하고 친절한 정보 기대하겠습니다!! ㅎ

  • @hoonylee1032
    @hoonylee1032 4 년 전 +3

    민주주의도 일본식 한자인데요 ㅋㅋㅋㅋ

  • @leedonghyup
    @leedonghyup 4 년 전

    일본인이 발음을 못해서 쓰는 빠떼리 빵꾸 빠구라는 말을 멀쩡하게 발음할 수 있는 우리가 사용했고 사용하고 있다는게 참 문제죠
    그런데 좋은 방송인데..
    한국말보다 일본말이 자꾸 더 떠오르고 기억나네요 ㅋㅋ
    잘보고 갑니다..

  • @jinhak_lee
    @jinhak_lee 4 년 전

    언중이 쓰고 있는 말은 억지로 바꿀 이유 없습니다.언어는 문화, 역사, 생활 등이 녹아 있는 살아있는 생명체 같은 것 입니다.
    사전적 정의가 틀리다 해도 언중이 사용을 해서 정착된 말은 그게 표준어 입니다. 바꿔서 쓰기 불편하고, 이해하기 어렵고 혼란이 온다면 안바꾸는게 맞습니다.
    신주소가 아직도 정착하지 못하고 국민들과 융합이 안되는 이유랑 비슷한 겁니다.

  • @user-fw1bk4dh6w
    @user-fw1bk4dh6w 4 년 전

    발음 진짜 어이없네ㄷㄷ

  • @mnmnto
    @mnmnto 4 년 전 +3

    요즘 같은 시기에 반일코인 조회수 빨아먹기 딱좋지 안그래요?

  • @user-vf9ox1sw4k
    @user-vf9ox1sw4k 4 년 전

    김기자님 항상 영상 잘 보고 있습니다. 이 시국에 일본언급은 웬만하면 안하시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댓글에 엉터리라서 쓰지말라는거 라고 영상 올리셨다고 하시든데 이 시국에 일본 얘기 안하시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 @user-fk8wu4ld8y
    @user-fk8wu4ld8y 4 년 전

    일본어 쓴다고 지적하기 전에 한국어부터 제대로 쓰고 애국자 됩시다! 미끌어지다 가 아니라 미끄러지다 입니다.

    • @mocar_official
      @mocar_official  4 년 전 +1

      저희도 잘 못써요. ^^ 같이 고쳐나가면 좋겠다는거죠.

  • @eunholee9603
    @eunholee9603 4 년 전 +3

    좋은 취지로 얘기하는거를 또 좌파우파 반일친일 나눠가면서 얘기하시네들
    삐딱하게만 보지말고 다시한번 생각해보자는 의미로 봐보는건 어떨까요.

  • @user-gq7ru2cd6n
    @user-gq7ru2cd6n 4 년 전

    엉터리 에이 너무 주관적이다 애초에 공업국가가 일본이 가장가깝고 제철이나 설비 자동차기술 등이 자연스레 넘어온 것이 대부분일톌데 전부 바꾸자구요?? 요즘 일상에서 굳이 한국어가 있음에도 영어쓰는 경우가 얼마나 많은데 예를 들어 커뮤니케이션 우리나라 한자어도 다 바꿔야지 반일 때문에 나서서 이런 영상 찍는티가 다분히 느껴집니다 구독취소 결국 지소미아 폐기로 가는 판국에 정찰위성 한대 없는 나라가 개돼지들 때문에 이런일이 발생하다니

  • @user-nw2zb3nd3o
    @user-nw2zb3nd3o 4 년 전 +3

    자동차도 일본한자어입니다 쓰지마세요 기자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