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회사 총수에게 직접 답변 듣기: 매크로 답변 절대불가

공유
소스 코드
  • 게시일 2019. 10. 02.
  • * 2018 게임국감: 김택진 대표 / 그럼 2019는?
    * 유튜버를 위한 최고의 Audio세팅!: stage8.kr
    #국정감사 #게임국감
  • 게임

댓글 • 1.2K

  • @gsbg
    @gsbg  4 년 전 +747

    [국정감사] 말머리를 달고 질문해 주시면 취합이 좀 더 편리해 집니다!
    그리고 정치충들 봐라
    골고루지? 순서로 시비 털까봐 가나다 순이다. 이렇게까지 했는데 또 나한테 좌우색칠공부하는 정치충은 칼차단이G
    ★ 비판대상으로 등장한 의원 (가나다 순)
    김진태 자유한국당
    백재현 더불어민주당
    손혜원 더불어민주당(당시)
    신의진(전) 새누리당(당시)
    윤종필 자유한국당
    ★ 친게임으로 소개된 의원 (가나다 순)
    김세연 자유한국당
    이동섭 바른미래당
    조승래 더불어민주당
    그리고 영상자료 협조해 주신 게임언론 '디스이즈게임' 채널도 구독 부탁 드립니다! 보실 거 많아!
    krplus.net/CpgfZSDjJLKuXVvobvpxx8g

    • @user-el2nb3zl6t
      @user-el2nb3zl6t 4 년 전 +38

      이야...순서까지 트집잡는 정치충이 있어요?

    • @rpn353
      @rpn353 4 년 전 +121

      @@user-el2nb3zl6t 그분들은 그냥 '트집'이 목적이지 '바로잡음'에 목적이 있는 분들이 아니시니까요

    • @YD1988
      @YD1988 4 년 전 +9

      가나다순 깔끔하네요 ㅋㅋㅋ

    • @handle189
      @handle189 4 년 전 +31

      ㅋㅋㅋㅋㅋㅋ 근데 골고루인것도 신기하네 ㅋㅋㅋㅋㅋㅋ

    • @user-sr1ki7oh9v
      @user-sr1ki7oh9v 4 년 전 +24

      @@user-el2nb3zl6t 그인간들은 맘에 안드니깐 까는게 먼저고 생각은 후에 합니다.

  • @nowewable
    @nowewable 4 년 전 +215

    와 진짜 g식백과는 독보적인 유튜버다.. 이런거 다루는 유튜버가 또 어딨겠어. 이분 없으면 ㄹㅇ 이런거 1도 몰랐을듯

  • @coori8909
    @coori8909 4 년 전 +310

    [국정감사] 확률형 방식말고 다른 수익형 모델을 생각하거나 준비한 방식이 있는지 물어봤으면 좋겠습니다. 게임회사도 기업이니 수익이 나야하는건 맞는데, 만약 이런 뽑기방식이 막히거나 제재가 되면 차선책이나 개선안이 있는지, 그 방안이 유저가 생각하기에 합당한지, 만약 차선책이 없다면 어떻게 대처할 생각인지가 궁금합니다.

    • @MagicSteel1
      @MagicSteel1 4 년 전 +7

      [솔직답변]텐센트에 팔고 나갈 계획입니다

    • @user-le9du6fu6m
      @user-le9du6fu6m 4 년 전 +6

      확률형박스가 아니라 깜짝놀래키기 요소입니다 ㅎㅎ

    • @re0555
      @re0555 4 년 전

      ...이..이거다

    • @ICE.AMERICANO
      @ICE.AMERICANO 4 년 전

      이건 너무 빠져나갈 구멍이 많은 질문이라 진짜 제대로된 답변 듣고싶은데.. 에휴

  • @user-vy2cc8le1n
    @user-vy2cc8le1n 4 년 전 +172

    [국정감사] 게임회사에서 정의하는 '소비자' 의 범위는 어디까지인가? 게임에 돈을 지불해야한 소비자인가 아니면 게임에 돈을 지불하지않고 컨텐츠만 즐기는 사람도 '소비자' 인가? 아니면 더 나아가 일정 금액이상 지불한 사람만이 '소비자' 인가??
    (제) 및 (플레이어) 입장에서는 돈을 소비하지 않으면 해당 컨텐츠를 즐길 수 없는 '소비자' 차별처럼 느껴진다.
    소비자가 게임을 즐기기위한 장벽을 낮춰줄 의향은 없는가?

    • @rhymebell9803
      @rhymebell9803 4 년 전 +8

      게임에서 소비자는. 말만 봐서는 무언가를 게임에 지불하거나 하는사람인데 돈만이 아니라 시간 즉 플레이 시간을 들이는 것도 소비자에 포함이 되어야 한다고 생각하는데. 과연 회사는 소비자의 정의를 어떻게 내릴지 궁금하다.

    • @mayonnaise0123
      @mayonnaise0123 4 년 전 +6

      이부분은 답변애매하게 피해가지 않을까요??
      어떤 컨텐츠를 말하는지 정확히 질문해주시면 답변드리겠습니다. 제가 알기론 컨텐츠 이용은 모든 유저가 가능합니다.(속으로 '다만 클리어는 힘들지 ㅋㅋ')

    • @moonlightsong5610
      @moonlightsong5610 4 년 전

      @@mayonnaise0123 아무래도 까딱 자극적인 표현이나 실수를 했다간 잠재적 소비자 전체를 적대하는 운영으로 비추어질 수 있으니. 말씀하신 것처럼 애둘러서 표현할 것 같긴 합니다. ㅎㅎ

    • @mayonnaise0123
      @mayonnaise0123 4 년 전

      만약 이 질문이 국감장으로 간다면 혹시 모르니 정확한 예시 하나 챙겨가야될것같아요. 진짜 제 예시답변처럼 답변했을때 대응해야되니까요.

    • @artmany2181
      @artmany2181 4 년 전 +19

      저도 궁금한 내용인데 궁금하지만 영양가는 하나도 없는 질문이라고 생각합니다. 기업입장에서 맛이 간게 아닌 이상은 사실 이걸 소비자가 아니라고 말할수가없죠 이미 답을 뻔히 알고있는 질문을 하는것이라고 생각됩니다. 사실상 현질을 하지 않는 유저도 잠재적 과금러를 유치하는것과 같기 때문에 현재 제공하는 게임이라는 서비스를 이용하는 고객이라는 사실은 맞냐 아니냐를 구분할 요지없이 맞을수밖에 없죠
      언급하시는 해당컨텐츠라는게 어떤게임의 어떤컨텐츠이며 그게 구체적으로 어떠한 부분이 그렇게 느꼇느냐 라는 역 질문에 따라 수백가지로 경우에 수가 나뉠 수 있는데 이럼 그냥 해당컨텐츠라는것이 뭘 의미하는건지 묻기만 해도 국정감사에서 질문하시는분은 그 부분을 모르니까 이부분도 구체적으로 답을 받는게 어려울거같네요
      장벽, 장벽을 낮춘다 라는 말 또한 너무 추상적이고요 막말로 특정 게임을 지목하고 장벽을 낮춰주세요 했는데 소모 재화 조금 줄여드렸습니다 하면 그것도 장벽을 낮춘셈이 되버리기에 여기서 논할 수도 없고 그래서도 안된다고 생각합니다. 해당게임의 운영진 운영사와 해당게임의 유저끼리 해결할 문제죠 이건
      또한 기업 입장에서 돈을 쓰는 소비자와 쓰지 않는 소비자간의 차등 대응은 우리가 느끼기에 차별이라고 느낄 수 있지만 돈을 지불한 만큼의 추가 서비스 혹은 아이템을 제공하는것 뿐이다 라고 한다면 그게 페이 투 윈 을 바탕으로 하는 게임이고 비과금러가 사실상 모든 컨텐츠를 즐기는게 불가능한 상황일지라도 지불한 만큼의 추가적인 무언가를 제공했을 뿐이다 라고 한다면 사실상 문제가 없죠 우리의 기분이 나쁘고 사행성이지 않을까 하는 추가적인 문제 제의를 할 수 있겠지만 그건 또 별개의 문제가 되는거구요.
      철저하게 기업 입장으로 생각한다면 대부분의 게임은 따지고 보면 길을 열어두고 있습니다. 딱히 꼭 과금을 해야만 할 수 있는, 예로 들면 무조건 현금으로만 구매할 수 있는 재화와 그 재화로만 얻거나 수행할 수 있는 던전 같은게 존재하는게 아닌이상 대부분의 게임은 어느정도의 재화를 인게임 내에서 지원해 주고 철저하게 과금러만 할 수 있게 막아두지 않습니다 다만 과금러면 더 많이 더 빨리 더 편하게 할 수 있는거죠 한마디로 "계속 플레이 하신다면 얼마든지 할 수 있는 부분입니다." 로 끝낼 수 있죠 더 깊게 들어가면 이러이러한 부분에서 사실상 따라잡기 힘들다던가 하는 부분이야 있겠지만 그걸 다른 모든 게임에 적용하는건 바다이야기 가지고 다른게임까지 싸잡아 처리하는것과 똑같은 경우가 되어버리겠죠. 장벽이라는게 수치화할 수 없는 부분인것도 한몫하고요

  • @Crailde
    @Crailde 4 년 전 +321

    [국정감사] 현재 대기업들의 온라인&모바일 게임의 확률형 랜덤박스 상품이 최상위 아이템의 확률이 거의 로또 1등당첨 확률과 큰 차이가 없는 과도한 상품들도 꽤 많은데 이를 개선할 의지는 없는지, 정작 사행성을 관리하겠다는 목적으로 설립되었던 게등위는 복권과 비교해도 큰 차이가 없는 이런 사행성에 대해서는 왜 관심이나 언급이 없는지에 대해서 꼭 이야기듣고싶습니다.

    • @user-cu8ro8un3e
      @user-cu8ro8un3e 4 년 전

      이거에 대해서 스마게 쉴드치자면, 스마게는 넥슨처럼 퍼블리싱하는 게임들에 직접적으로 개입은 잘 안 하는 편임. 그래서 스마게 게임마다 분위기가 많이 달라서 돈독오른 게임도 있고 혜자 게임도 있씀 ㅇㅇ

    • @Crailde
      @Crailde 4 년 전 +1

      @@user-cu8ro8un3e 일부러 대기업들이라고 적은 이유는 스마게만 이 아니라 다른 게임사들을 대상이라고 생각하고 질문해도 괜찮다고 해주셔서 대기업 전체들의 생각이 궁금하고 게등위의 행동도 궁금한점이 있어서 이런 내용도 들을 수 있을까 하는 점이었어요.
      사실 저런 심각한 랜덤박스는 nc가 제일 문제고 그다음이 넥슨이겠죠

    • @oxsignal
      @oxsignal 4 년 전

      이런거 물어봤자 개선하겠습니다 한마디 하겠죠.. 게등위는 이미 대기업으로부터 뒷돈 그득하게 받아먹고 중소기업에겐 사행성 철퇴내리고.. 그리고 한국 모바일게임 보시면 알겠지만 다 거기서 거기인 인터페이스에가 확률형 상자로 돈뽑아먹을 생각밖에 안합니다. 왜냐면 확률형 과금의 중심인 리니지 M이 지금 선두주자에 있고 (구글 매출 1위), 기업에서도 그게 안정적으로 돈을 버는 수단이라는 인식이 박혀있는거에요. 이걸 개선하려면 유저들이 먼저 이런 게임에 과금을 멈추고 다른 게임을 해야죠. 기업은 돈으로 움직이는 곳이라, 과금 안하면 자연스럽게 그런 게임은 도태되게 되어 있습니다. 게임사에게 뭐라고 해봤자 답은 안나와요

    • @oxsignal
      @oxsignal 4 년 전 +2

      요즘 모바일 게임 보면 BJ들이 게임사로부터 홍보비 받아먹고 확률형 상자 몇백개씩 깐다음에 단기간에 만렙 달성하고 시청자들이랑 길드 만들어서 길드 없는 사람들 마구 죽이면서 놀고 있습니다. 오히려 유저들에게 BJ들 보여주며 사행성 제대로 주도시키고 있죠. 국산 PC게임사들 우리나라 유저들이 불법복제로 다 말아드셨어요. 이미 다말아먹은 상황에서 게임사들이 먹고 살길은 지금 그길 밖에없는 겁니다. 누가 이런상황에서 모험한답시고 돈들여서 다른 게임을 만들겠습니까?

  • @user-wd8fv1st4c
    @user-wd8fv1st4c 4 년 전 +169

    [국정감사]
    우리나라의 게임산업,문화에 관한 정책이 다른 산업이나 문화정책에 비해 비교적 부정적,불공평하다고 생각하지 않나요?

  • @gunilnam7814
    @gunilnam7814 4 년 전 +259

    [국정감사]
    보통 우리나라의 알려진 게임기업들은 엄청나게 큰 기업들인데 영업이익이 엄청남에도 불구하고 (ㄴㅇㅍ) 같은 회사를 예시로 들자면 재투자 금액이 10%도 되지 않는 걸로 알고있습니다. 게임산업들은 왜 그렇게 재투자를 하지않는지 어마어마한 영업이익으로 게이머들을 위한 재투자가 왜 그렇게 적게 투자되고 신경써주지 않는지 궁금합니다

    • @user-cl3je2ux7s
      @user-cl3je2ux7s 4 년 전

      넥슨 재투자 3프로...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이러니까 돈슨 소리 듣지

    • @OMG-11
      @OMG-11 4 년 전 +7

      재투자 안하고 당기순이익 올리면 주식가진 회장한테 배당금 왕창가서?

    • @MondayGone
      @MondayGone 4 년 전

      아 이거 좀 그렇죠 재투자비율...

    • @user-ne4wv3df8h
      @user-ne4wv3df8h 4 년 전

      자영업자들도 오래 갈 생각이면 향후 재투자를 할때 쓰일 비용을 생각하고 사업을 하죠. 제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게임 출시때부터 장기적인 운영을 염두해 두지 않는 걸로 보이네요.

    • @user-sg2ri8yf6m
      @user-sg2ri8yf6m 4 년 전 +6

      일단 기본적으로 영업이익이 많다고 반드시 보유 현금이 많은게 아니라는걸 알아두셔야합니다. 100의 영업이익이 났다고 하면 100의 현금이 있는게 아니라 80의 또 다른 자산과 20의 현금이 될 수도 있는겁니다. (자산과 현금은 다릅니다.)
      따라서 추측해 볼 수 있는 상황은 1. 설비를 사거나 투기(자산을 불리기 위한 재투자)를 해서 유저를 위한 재투자(새로운 게임 개발, 이벤트 등)에 필요한 보유 현금이 없다.
      2. 단기적 경영 및 주주친화적 경영으로 인해 보유 현금이 배당금으로 다 빠져나간다. (대부분의 대기업들이 그렇습니다.)
      3. 재투자의 방향성이 정해지지 않아 보유 현금을 축적하고 있다.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2번일것 같긴 하네요...

  • @azzerato5504
    @azzerato5504 4 년 전 +259

    [국정감사] 도대체 뽑기 시스템의 확률은 왜 공개를 제대로 안하고 있으며 뽑기 시스템을 제외한 새로운 비지니스 모델을 생각해보진 못했는지, 만약 뽑기 시스템만한 비지니스 모델이 없다면 뽑기 시스템이 게임 벨런스에 영향을 준다는게 과연 올바른 발전 방향이라 생각하는지, 단 한번이라도 게이머들의 니즈를 궁금해 했고 니즈를 충족 시킬 자세는 가지고 있었는지 궁금합니다

    • @shanbaek7466
      @shanbaek7466 4 년 전

      어..음.. 죄송한데 확률이고 게이머들을이 아니라 게이머들의일 것 같아요

    • @MrChooji
      @MrChooji 4 년 전 +12

      [국정감사]
      뽑기 시스템의 확률조작이 걸렸을 때의 보상방안 등이 해당사의 사내 정책등으로 정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환불의 방식도 구글플레이,애플 엿장수 맘대로, 라는 경우가 큽니다.
      확률조작하다 걸리면, 아 그냥 포션 한두개 뿌리고 "미워도 다시한번","대국민 사과의 패키지" 출시하면 되는거잖아 ㅎㅎㅎ
      라는 생각이, 우리나라 게임에 너무 판을 치네요.

    • @user-te7fi4oe4g
      @user-te7fi4oe4g 4 년 전 +6

      사실 저따위 문외한인 사람이 반론하는게 우습지만 감히 한말씀 드려보자면, 비교적 최근 나온 게임인 로스트아크(이하 로아)의 비지니스 모델과 그 실패에 대해서 얘기해보고 싶습니다.
      로아는 던전에서의 플레이를 도와주는 사용 아이템을 주 수익모델로 하였습니다.
      유저의 컨트롤 여부에 따라서 써도 그만 안써도 그만인 식의 수익모델이라 초기엔 많은 칭찬을 받던 시스템이었습니다.
      그러나 게임사도 돈을 벌어야했던걸까요? 너무나 어려운 난이도의 보스 레이드를 클리어하기 위해서는 유저들에게 사용 아이템이 강제될 수 밖에 없었기 때문에 사람들은 로아가 돈에 눈이 멀었다며 정나미가 떨어져 떠나기 시작했습니다.
      새로운 수익모델을 기획한 로스트아크는 이렇게 게임 업계의 실험작으로서 장렬히 산화하였습니다.
      저같은 아무런 관계없는 일반회사원들도 앞의 좋은 실패모델이 있다면 어느 누구도 자신과 가족의 목숨을 걸고서 퇴사 or 대박라는 험난한 길을 쫓기는 어렵기 때문에 지금 당장 무난하게 잘 먹히는 랜덤박스를 수익모델로서 사용할 것 같습니다.
      그러나 댓글을 달아주신 선생님께서는 현재의 수익모델에 강하게 환멸하신 것으로 보이는데 그 분노가 단순히 비판을 위한 비판이 아니라면 게임계가 어떤 방향으로 수익모델을 갖추는 것이 좋은 것인지에 대한 로드맵 및 아이디어를 제공해주셔서 그에 따른 질좋은 피드백을 우리 지식백과 구독자들이 들을 수 있지 않나 싶습니다.
      아무쪼록 좋은 생각을 공유해주셔서 저와 구독자 식구분들이 이해할 수 있는 합리적인 수익모델의 청사진을 보여주셨으면 좋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하고 저는 힘쓰는 노가다 일을 하고 있으니 게임 업계 종사자라고는 생각하지 말아주세요ㅠ 감사합니다!

    • @user-bj5fe5tw9h
      @user-bj5fe5tw9h 4 년 전 +4

      게임 확률 전부 공개 돼요. 공지사항 저편에 숨겨놔서 그렇지

    • @okeojin
      @okeojin 4 년 전 +2

      @@user-bj5fe5tw9h 맞음 진짜 구석에 있음

  • @germaniscake
    @germaniscake 4 년 전 +204

    [국정감사] 게이머들의 문의사항에 대해 매크로 답변들 돌리고 게임에 대한 지식이 부족한 알바들 써서 답변 뺑뺑이 돌리는게 말이 됩니까? 예의고 나발이고 기본적인 성의조차 보이지 않는다고 생각됩니다. 적어도 운영이나 개발 팀 내부에 전담 팀이 있어야 하는 것 아닙니까?

    • @user-iz2vt8en6l
      @user-iz2vt8en6l 4 년 전

      와... 공감

    • @nono-hz7hj
      @nono-hz7hj 4 년 전 +3

      음? 이거 보고 난 왜 블코가 생각나지

    • @user-ej2sh4qe7g
      @user-ej2sh4qe7g 4 년 전 +3

      진심은 바라지도 않으니 성의라도 비쳐 보이면 좋겠다는 느낌이 드는 부분이군요

    • @Mint_Leopard
      @Mint_Leopard 4 년 전 +1

      ㄹㅇ.. 어디서는 퀘스트가 없어져서 진행이 안된다고 문의 해봤다가 팬사이트 가서 찾아보라는 말까지 들어봤자너 (마비노기)

    • @lemonude3526
      @lemonude3526 4 년 전

      다른건 몰라도 이것만큼만 해줬으면

  • @mcholic6733
    @mcholic6733 4 년 전 +195

    [국정감사] 게임은 회사가 내놓은 '상품'이고 게이머는 게임을 이용하는 '소비자'이다. 그러나 게임판에서 만큼은 소비자로서의 보호를 다른 카테고리에 비해 못받는다고 생각한다. 단적인 예로 확률형 아이템과 버그, 핵, 덧붙여 막장 운영에 따른 피해가 있다. 확률형 아이템 문제는 영상내용처럼 지겹고, 버그나 핵이 넘쳐나고 이를 방관하는 게임사와 운영팀을 통해 게이머가 고통받아도 유저들에게 돌아오는건 15%짜리 놈들이 어딜 짖어대느냐는 비아냥이다. 막장 게임 운영에 피해보는 유저들은 회사가 내놓는 방식이 좋건 나쁘건 따라갈 수 밖에 없다. 유저들이 게이머를 회사의 막장 운영에 보호받을 수 있는 법적 조치가 필요하다 본다.

    • @MagicSteel1
      @MagicSteel1 4 년 전 +14

      [솔직답변] 소비자는 누군가의 보호를 받아야 하는 힘없는 짐승이 아닙니다. 소비자는 지갑을 쥔 최후의 갑입니다. 하루에도 수많은 게임들이 쏟아져 나오고 소비지는 이들중 맘에드는 게임을 시작하고 접을 권리가 있습니다.
      그럼에도 흑우가 된 여러분은 게임사를 탓할게 아니라 스스로의 나약함을 통감하실 필요가 있습니다. 쓰레기같은 게임을 아직도 접지 못하시고 과금러 혹은 그들의 먹이로 살고 계시다면 그 책임은 온전히 당신의 것입니다.

    • @user-fr5su3qf4s
      @user-fr5su3qf4s 4 년 전

      @@MagicSteel1 어..그래. 망영전 열심히 해 흑우친구

    • @unknownk1567
      @unknownk1567 4 년 전 +4

      제 생각엔 두분 다 맞말하신거 같네요

    • @user-hx8ph9no5x
      @user-hx8ph9no5x 4 년 전 +1

      단어를 조금 순화해서 적으면 좋을것 같음.

    • @user-vf2zi9to4f
      @user-vf2zi9to4f 4 년 전

      버그픽스 안하는건 게임사문제지만 핵은 일부 유저잘못이고 확률형아이템은 유저마음인데 왜 게임사와 사회가 보상을 하냐?
      마음에 안들면 돈 안쓰면 되잖아? 지가 써놓고 왜 보상을 해달래? 얼탱이가 없네ㅋㅋ
      완전 도둑놈심보네

  • @user-vx7kr5tv2y
    @user-vx7kr5tv2y 4 년 전 +189

    6:56 파티장이 보스잡는다길래 중간보스인줄 알았는데 최종보스네?

  • @chromeboyy
    @chromeboyy 4 년 전 +179

    [국정감사] 로스트아크 페이투윈 왜 사기친거냐 / 유저의견 한달2회이상 반영하면 안되는 대형게임사간의 암묵적 룰이 있나 게이머들 의견반영이 너무 안된다

    • @Shane1744.
      @Shane1744. 4 년 전

      ㄹㅇ 지금 로스트아크 운영 너무말아먹고있는데 이건꼭 조져야할듯

    • @qhdtjr109
      @qhdtjr109 4 년 전

      짧은 지식으론 물들어올때 노 못저었고 과금요소가 적어 원금회수도 안되고 컨텐츠 부족으로 사람들은 떠나고 해서 그랬지 싶음..물론 욕먹어야함

    • @devilhwoarang3334
      @devilhwoarang3334 4 년 전

      로아 관련 질문 많이 많이 올려서 혼내주자 나도 억울해서 글로 달아놨지만 다른 로아유저분들 화력이 더 필요한듯

    • @user-zi4to6wq1e
      @user-zi4to6wq1e 4 년 전

      ㅇㅈㅇㅈ

    • @user-ej2rx7xz3w
      @user-ej2rx7xz3w 4 년 전

      로스트아크 모든 방향으로 성장 가능하다고 해놓고서는 pvp/항해/생활 다 조져버린 이유도 듣고 싶다

  • @cointreater
    @cointreater 4 년 전 +256

    [국정감사] 현재 스마일게이트 운영이 그렇고 게임사의 패치와 업데이트 방향이 게이머 대다수가 반발하는 방향(레이드 스킵권이나 월광소환 등)으로 전개되는 데. 이 부분들에 대해 회사 내부적으로 반대 의견이 없었습니까? 유저들이 게임사 문 두드리면서 이게 게임이냐고 말해야 피드백이 이루어질 사인이었습니까?
    게임사들에게 유저들이 요구하는 것은. 게임 시장 자체가 유저들의 오랜 사랑과 관심으로 커졌다면 이제는 그 커진 시장에서 자정작용을 이루어야 할 때라는 점인데. 이 부분을 인식하고 계십니까?

    • @dun9405
      @dun9405 4 년 전

      로아 칼엘(당시 최종레이드) 즉시완료권은 진짜 상상조차 못한 전무후무 최고의 병신같은 행보였다.
      PC게임을 싸구려 중국산 모바일 겜으로 만들 생각인가 싶었음.

  • @gamedev.1166
    @gamedev.1166 4 년 전 +123

    9:35 리치킹 하드 퍼킬이면 끝났지뭐 ㅋㅋㅋㅋㅋㅋ
    화이팅 하이소~

    • @siwonnnnnnnn
      @siwonnnnnnnn 4 년 전 +3

      오우 형님 쉰내나시네용 '하이소'라니...ㄷㄷ

    • @Yanimee
      @Yanimee 4 년 전 +2

      꽃다발 하나 놓고 갑니다..^^ @>--------...

    • @GreatBrightWater
      @GreatBrightWater 4 년 전

      한때 와창인생이셨네요...ㅋㅋㅋㅋㅋㅋ

  • @user-kl9yb4it1m
    @user-kl9yb4it1m 4 년 전 +111

    [국정감사] 게임업계 말이 정규직이지 본인들 입맛대로 구조조정하는 고용불안에 대해
    문제점은 인지하는 지, 개선할 생각은 있는 지 물어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 @MagicSteel1
      @MagicSteel1 4 년 전 +8

      [솔직답변]기업은 양질의 일자리를 제공하기 위해 존재하지 않습니다. 기업은 소비자에게 최대한의 부가가치를 창출해 주기 위해 존재하며 좋은 일자리는 이에 효과적인 사람에게 주어지는 부산물입니다. 기업은 이윤 향상을 위해 누구든 맘대로 쓰고 자를 수 있어야 합니다.
      사람을 고용하는일을 돌이킬 수 없는 실수로 만들고 사람을 자르는 일을 범죄화 하려드는 나라에서는 오래 장사할 수 없습니다.

    • @user-fo1ff8qn6j
      @user-fo1ff8qn6j 4 년 전 +4

      @@MagicSteel1 기업이 정말로 소비자에게 최대한의 부가가치를 창출해주고 있었다면 최소한 이런말은 안나왔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누구든 마음대로 쓰고 자를 수 있어야 한다지만, 쉽게 쉽게 잘리면 누가 이 업계에 뛰어 들려 할까요. 오히려 근무환경이 안정화되면 업계에서 일하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사람들이 많아져야 질이 향상된다고 생각합니다.
      해고가 많아지는 것은 제 개인적인 소견으로는 현재의 고용체계에서 기업이 원하는 인재를 얻지 못하거나 일시적인 인력난을 해결하기 위해 고용하는걸로 추정이 됩니다. 전자의 경우 기업적 차원에서 고용체계의 변혁이 필요하다고 보고, 후자의 용도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차라리 계약직을 고용하는것이 낫지 않을까요? 제가 업계에서 한번도 일해보지 못한 문외한이기에 논리적으로 이상해 보일수도 있지만 최소한 업계환경의 개선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 @user-oh7ml6ok1q
      @user-oh7ml6ok1q 4 년 전 +4

      @@user-fo1ff8qn6j 제 생각은 다릅니다. 오히려 해고가 손쉬워야 고용주 입장에서도 안심하고 고용할 수 있습니다. 직원을 얼마나 고용할 지는 항상 최악의 경우를 상정해야 하고 또 임금 감소가 어렵고 해고가 어렵다면 기업이 망하는 결정타가 될 수 있습니다.
      실제로 통념과는 다르게 기업이 더 쉽게 해고를 할 수 있도록 규제를 완화하면, 기업들이 안심하여 오히려 노동자를 더욱 많이 고용하는 통계적 경향성은 매우 뚜렷하게 나타납니다. 해고 규제를 강화하면 기업은 마음대로 해고를 하지 못할 것을 염두하여 고용 자체를 줄이는 것이지요.
      또한 해고가 어려우면 산출하는 결과물의 질이 낮은 노동자를 해고하기가 어려워지고, 이는 전체적인 노동 시장의 질적 저하를 불러일으킵니다.
      해고에 대한 규제를 완화하면 오히려 노동 인력의 수요가 증가하여 결과적으로 능력있는 노동자들의 취업 기회가 늘어나게 됩니다. 그러니 저는 반대로 궁극적인 고용 안정을 위해 해고의 법적 규제를 완화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탄력성이 생명줄이니까요.

    • @user-kl9yb4it1m
      @user-kl9yb4it1m 4 년 전 +4

      @MagicSteel1 제가 사람을 자르는 일은 범죄라고 비약하지는 않았습니다만, 솔직한 답변과 공감가는 의견에 감사드리며 답글을 달아봅니다.
      고용주가 무조건적인 가해자이며
      고용인은 무조건적인 피해자이다라는
      생각을 가지지 않습니다.
      회사의 규정을 악용하는 고용인도 있고
      고용인에게 편의를 제공하며 함께 살아보려
      노력하는 고용주도 있으니까요.
      다만, 말씀하신 소비자에게 최대한의 부가가치를 창출하기 위해서는 그 기업에 속한 고용인이 안심할 수 있는 환경에 있어야
      그 가치를 이뤄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그게 필수적 요소는 아닐 것입니다.
      안정적인 직장에서도 불만은 나오고
      물건이 개판으로 나오는 경우가 있으니까요.
      그렇다고 해서 고용인에게 막 대해도 된다는
      이야기가 되는 것은 아닐겁니다.
      기계를 통해 제조하는 공장도 마찬가지겠지만 특히나 사람이 직접 코딩하고 디자인하는 게임업계에서는 내가 언제 잘릴 지 모르는데? 월급이 밀릴 지도 모르는데?
      양질의 컨텐츠를 만들어낸다?
      결국에는 사람이 하는 일입니다.
      기업도 사람이 모여 만들어 진 것이고요.
      소비자들에게 최대한의 가치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고용인에게 최소한의 안정이 주어져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 @user-oh7ml6ok1q
      @user-oh7ml6ok1q 4 년 전 +3

      @@user-kl9yb4it1m 좋은 의견입니다. 저도 당신의 의견에 동감하는 부분이 많이 있습니다만 쉽게 해고할 수 있다는 것이 반드시 고용주가 고용인을 막 대한다거나 고용인이 해고에 대한 불안에 떨어야 한다는 것으로 직결되지는 않는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말 처럼 쉽지는 않겠지만, 사원들의 역량과 기여도를 객관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방법만 있다면 고용 탄력성과 고용인의 고용 안정을 동시에 잡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사원이 회사가 요구하는 업무의 양과 질을 잘 수행하면 그 기여도를 인정받을 수 있다는 신뢰를 가질 수 있고, 회사 역시 내부 재무 상황과 평가 과정을 사원에게 투명하게 공개하여 회사의 발전에 기여한 사원에게 적절한 금전적 보상과 직급을 준다면 고용인은 자신의 능력을 인정받을 수 있어서 좋고, 회사 역시 사내정치 등으로 월급만 받고 놀고먹는 불량 사원들을 잘라내고 알짜 직원만 남길 수 있어서 좋지 않을까요?
      고용 시장의 탄력성과 고용안정은 투명하고 공정한 제도 하에 양립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현실은 이상과 다르지만, 그렇다고 아예 둘 중 하나를 포기해버리면 안되지 않을까요?

  • @handle189
    @handle189 4 년 전 +59

    0:28 나 혼자 지식백과~///,해버렸잖어 ㄹㅇ루 ㅋㅋㅋㅋㅋ

  • @play__maker
    @play__maker 4 년 전 +99

    [국정감사]
    게이머들의 개인정보 취급에 관해서 입니다
    펄어비스를 포함한 다른 게임사들에게..
    얼마전 검은사막이 다음에서 벗어나면서
    펄어비스로의 계정 이전을 진행중인데요
    넥슨에서는 직계가족까지는
    명의 이전이 자유롭고
    몇가지 서류만 준비하면
    확인 후에 처리가 됩니다
    다만 펄어비스쪽에 문의해보면
    고객의 개인정보에 대한 보호로 인해
    명의 이전이 어렵다는 말만 반복하네요..
    회사마다 정책이 다른건 알겠습니다만...
    단지 명의 이전이 안된다란 이유로
    제가 예전부터 조금씩 키워왔던
    애정이 있고 추억이 쌓인 캐릭터들을
    회사의 일방적인 사정으로 포기해야된다는게
    너무 슬프고
    그래서 더 게임에 손이 안가는 것도 있습니다
    이렇게 되어버린것에 대해 정말 안타깝습니다...
    좀 더 사용자들 입장에서
    개인정보를 어떻게 활용하고 있고
    넥슨처럼 유연한 대응을 해줬으면 하는 마음에서 올려봅니다 :)

    • @YM_LEE
      @YM_LEE 4 년 전 +1

      오 넥슨 계정 이동 해주나요? ㄷ

    • @user-ms3hl1bc6t
      @user-ms3hl1bc6t 4 년 전

      @이동영 정확합니다. 계정이동 깔끔하게 됬었죠.

    • @hoyao_o0506
      @hoyao_o0506 4 년 전 +1

      게임 전문 퍼블리셔와 포털 사이트의 게임 퍼블리셔들의 차이로 생각 되네요. 아무래도 게임만 운영한 쪽이 더 유연한 대처가 가능한거겠죠.

    • @radiodown3811
      @radiodown3811 4 년 전 +3

      같은 검은사막 게이머로써 아쉽습니다 ㅜ
      그런데 그부분이 사실상 국정감사 문의라고는 생각치않네용...

    • @MondayGone
      @MondayGone 4 년 전 +1

      그 계정이 누구 명의의 계정인가요?

  • @user-mn9xc4uz8h
    @user-mn9xc4uz8h 4 년 전 +21

    비서관 형님 경력이 ㄷㄷㄷ
    뭔가 믿음이 팍팍 간다

  • @TheKooooon
    @TheKooooon 4 년 전 +64

    [국정감사]무너진 밸런스가 수익을 만든다라는 말이 있죠. 신캐나 신직업이 강력하면 항상 이런말이 나와요. 정말 수익창출을 위해 일부러 그렇게 만드는걸까요? 누구라도 자신의 애정캐가 강하길 원하지만, 어떤 직업이나 캐릭터는 똥캐라는 말을 들을정도죠. 그런데 각종 커뮤니티나 유튜브를 조금만 봐도 유저들이 내놓은 괜찮은 상향안이 정말 많은데 게임사는 항상 이상한 방향으로 패치하더군요 게임사는 이런 커뮤니티정보를 수익을 위해 일부러 무시하는걸까요?

    • @MagicSteel1
      @MagicSteel1 4 년 전 +3

      [솔직답변]그런 미끼상품이라도 없으면 유저를 계속 붙잡지 못해 히오스 꼴 납니다

    • @Energy_Mastery
      @Energy_Mastery 4 년 전

      @@user-nf5gp8sd7b 후... 영업의 이익에 맞는 방향이라 어쩔 수 없는 흐름인가보군요

    • @user-lr4re7hs1v
      @user-lr4re7hs1v 4 년 전

      이거 진짜 궁금하네요
      다른 게임사도 그렇고 일부러 밸런스를 무너뜨리는 느낌을 자주 받아요

    • @usanam4139
      @usanam4139 4 년 전

      이거 서광록씨가 NDC에서 한 말인데
      원문은 무너진 벨런스가 캐시템 수요를 만든다? 라고 물음표를 넣은 발제 내용이었습니다. 또한 발제 내용도 원문의 잘못된 편견에 대해 정정하는 시간이었습니다.
      국내 게임회사가 미워도 원문작자 조차 잘못쓰이지 않기를 바라는 표현을 기반으로 질문하는 것은 여X부식 질문법이라 지양했으면 합니다.
      실제 게임회사들이 이 말을 믿고 있는것 같아 보이긴 하지만요...

    • @TheKooooon
      @TheKooooon 4 년 전

      @@usanam4139 문장 이해가 조금 힘들어서 그런데 링크같은것좀 주세영

  • @iceoreo289
    @iceoreo289 4 년 전 +24

    [국정감사]레이트레이싱 같은 신기술들이 나오고 그에 따른 각국의 게임개발능력은 점점 상향평준화 되는 가운데 왜 국내개발사들만 신기술 적용에 소극적인 태도를 취하며 후발주자들에게 개발력에서 추월 당하는지 그렇다면 이런 정체되어있는 개발력을 어떻게 키워나갈지 궁금합니다

    • @MondayGone
      @MondayGone 4 년 전

      재투자비율과 연계되는 부분이네요. R&D에 돈을 들이는건지 안 들이는건지 그냥 매너리즘에 빠져서 기존에 있던 기술 가지고 리소스만 바꿔서 대충 낼 생각만 하고 있는 것 같아서 이런 질문 좋아요.

    • @banana_taste_bard
      @banana_taste_bard 4 년 전

      @@MondayGone DX11이 나온지 10년이 다되어가고, DX12에 레이트레이싱, RIS 등의 기술들을 적극적으로 받아들일 필요가 있다고 생각하네요. 국내 게임사들이 그렇다고 이런 기술들을 적극적으로 받아들이고 개발하고 있는 게임사들에 비해서 매출이 크게 낮은 것도 아니겠습니다만.

  • @junyoung9946
    @junyoung9946 4 년 전 +2

    항상 느끼는건데 G식백과 영상보면 상황에맞는 자료들 영상,사진들 너무재미있네요ㅋㅋㅋㅋ

  • @user-rh8ph5wi3y
    @user-rh8ph5wi3y 4 년 전 +6

    그 동안 많은 게임 관련 영상을 봐왔지만 이 형님처럼 직접 움직이는 선두 지휘관이 또 있을까 ㄷㄷㄷㄷ

  • @user-hp5nz1jt1z
    @user-hp5nz1jt1z 4 년 전 +30

    [국정감사] 저는 현재가 게임시장에 있어서 아주 중요한 변곡점에 있다고 생각하는 게이머입니다. 구글을 위시로한 많은 글로벌 회사들이 클라우드 게임 서비스를 출시 하면서 현재 한국의 확률형 아이템에 수익의 기반을 둔 bm이 이전과 같은 막대한 부를 가져다 주는 시장이 아니게 될거라고 생각합니다.
    앞으로는 게임도 넷플릭스와 같은 스트리밍 시장으로 바뀌게 된다면 게임 컨텐츠의 시장규모가 폭발적으로 증가함과 동시에 현재 디즈니와 같이 전세계 소비자를 겨냥한 킬러컨테츠를 얼마나 많이 가지고 있는가 또 어떻게 질 좋은 컨텐츠를 생산할수 있는가 하는 헤게모니 싸움으로 변모할 것 같은데요. 많은 게이머들도 알다시피 한국은 온라인게임을 중심으로 게임업계가 발전해왔고 gta나 포켓몬 같은 스토리 중심의 또 많은 사람들이 즐기는 컨텐츠가 많이 부족한 것이 사실입니다. 앞으로의 시장변화에 어떻게 대응하실지 궁금합니다.

  • @love-cy2xj
    @love-cy2xj 4 년 전 +1

    역시 오늘도 G식백과님...속이 다 후련해지는 말들이 많네요ㅋㅋㅋ 선거철 다되어간다고ㅋㅋㅋ 잘보고갑니다 항상 응원합니다!

  • @zebistudio
    @zebistudio 4 년 전

    항상 수고가 많으세요!! 응원합니다!! G식 백과 볼때마다 지식과 방어도가 +1 씩 늘어가는것 같아 기분이 매우 좋아요.

  • @Busterangel
    @Busterangel 4 년 전 +70

    [국정감사] 최근들어 부분유료화 게임들을 운영하는 한국 게임사들이 한국 서비스를 유료 베타테스트 취급이네 어쩌네하는 말이 나올 정도로 글로벌 진출을 빌미로 한국 서비스에서 유저들을 홀대하는 사례나 의혹들이 늘어나고있습니다.(예: ㅋㅅㄹㅇㄷ) 여기에 대해서 규제나 수익 문제도 들어가긴 하지만, 이런 추세에 대해서 한국 게임계는 솔직히 어떻게 생각하고 있는 지가 심히 궁금합니다.

    • @van-pm9um
      @van-pm9um 4 년 전

      저기 죄송한데 ㅋㅅㄹㅇㄷ가뭔가욤??

    • @MagicSteel1
      @MagicSteel1 4 년 전

      [솔직답변]음머~

    • @user-ym4ec1lf9z
      @user-ym4ec1lf9z 4 년 전

      한국게임회사가 한국에 먼저 게임내는게 무슨 문제인가 싶은데..

    • @user-sl4tc6gp6p
      @user-sl4tc6gp6p 4 년 전

      @@user-ym4ec1lf9z 한국서버가 베타서버라고 불릴만큼 검사도 제대로 안되고 문제도 많아서 문제입니다.

  • @user-pn3ic1rb1k
    @user-pn3ic1rb1k 4 년 전 +6

    1:36 이해완료

  • @metaler4274
    @metaler4274 4 년 전

    어려운 이야기 쉽게 잘풀어내주셔서 감사합니다. 정말 내공이 어마어마하십니다!

  • @bookyeomkim2805
    @bookyeomkim2805 4 년 전

    듣기만 해도 뿌듯합니다! 좋댓구! 화이팅!

  • @blue_gilinzzing
    @blue_gilinzzing 4 년 전 +3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비서관님 귀여우셔 ㅋㅋㅋㅋㅋㅋㅋ

  • @minghg5987
    @minghg5987 4 년 전 +19

    [국정감사] 문의나 무언가를 남기면 항상 메크로로만 다는 문제

  • @oryzasativa7746
    @oryzasativa7746 4 년 전 +1

    든든합니다 킹갓빛 게임특화 비서관님...

  • @Chohyunjoon
    @Chohyunjoon 4 년 전

    이야.... 진짜 김형 멋진일 한다....
    조금 뭐 하다가 방향 돌리겠지 했는데.... 고마워요!

  • @user-pm6td4oo5p
    @user-pm6td4oo5p 4 년 전 +45

    [국정감사]
    재밌는 게임이란 무었인가, 대표님이 과거에 즐겼던 게임은 무었인가 등등
    실제로 게임 개발 회사의 사장이기 이전에 게이머로써 게이머를 얼마나 이해하고 있는지 혹은 열정이 있는지 물어보고싶네요.
    그리고 인디게임에 대한 생각과, 투자계획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 @MagicSteel1
      @MagicSteel1 4 년 전

      [솔직답변]위쳐3 정말 재밌게 했는데 바닥부터 인디로 시작해서 대기업 퀄리티를 뽑았더군요.
      완성품도 내지못할 멍청이들에게 투자하는것은 우리회사를 믿고 연금을 맡기신 분들에게 실례입니다.
      진짜 될놈들은 알아서 AAA띄웁니다.

    • @user-pm6td4oo5p
      @user-pm6td4oo5p 4 년 전

      ㄷ 워쳐3 개발단계때 구분해내서 투자해서 가져오면 이득아닌가

    • @user-rr5jm9vj2z
      @user-rr5jm9vj2z 4 년 전

      @@MagicSteel1 누구길래 본인이 솔직답변하시는지? 이거 국정감사 질문인데 왜 분탕질이니

    • @user-jx1so6tq6q
      @user-jx1so6tq6q 4 년 전

      @@MagicSteel1 니가 뭔데 답변 달고 돌아다니냐 니가 권혁빈이가?

    • @user-pm7xh4hu8r
      @user-pm7xh4hu8r 4 년 전

      @@MagicSteel1 누구세요..?

  • @letsys6770
    @letsys6770 4 년 전 +3

    보좌관이 왜이리 훈훈해!

  • @unclepig6289
    @unclepig6289 4 년 전

    행님 어늘도 고생많으십니다~~

  • @user-jf9kw8qf4b
    @user-jf9kw8qf4b 4 년 전

    질문글은 아니지만 덧글로 응원합니다~^^ 기대할께요~!!

  • @TheLostZen
    @TheLostZen 4 년 전 +24

    [국정감사] 스마일게이트가 플랫폼 사업쪽에 많이 투자하고 있다고 기사를 봤었는데,
    에픽세븐 사태로 봤을 때, 플랫폼 사업과 같은 미래지향적인 사업보다는 유료 아이템을 통해, 현재의 수익위주의 사업으로 진행하는 것 같습니다.
    이에 대해 게임개발사의 수장으로서, 어떤 사업 방향성이나, 기조를 가지고 계시는지 질문드립니다.

  • @user-pn1sc4dq1r
    @user-pn1sc4dq1r 4 년 전 +5

    [국정감사] 앞으로 새로운 기술들이 계속 등장하는데 (클라우드 구독 서비스, AR, VR 등등) 거기에 발맞춰 게임산업을 확대해야한다. 이에 대한 계획이 있는가? 있다면 말씀해달라.

  • @seongminmoon8499
    @seongminmoon8499 4 년 전

    매번 입담 좋으셔서 너무재미있어요 ㅋㅋ

  • @Miru_Losa
    @Miru_Losa 4 년 전

    형님 항상 겜돌이들 대변해주신다고 고생하십니다.
    영상 잘보고있습니다! 화이팅입니다 형님!

  • @nekokuroi2391
    @nekokuroi2391 4 년 전 +228

    [국정감사] 국내 서비스는 테스트 서버라고 가볍게 생각하시지는 않는지 궁금합니다. 그리고 이번 에픽세븐 국내 매출 15% 발언에 대한 이야기 좀 듣고 싶습니다.

    • @Saint_Victor
      @Saint_Victor 4 년 전 +2

      다른게임들도 그렇진 않은지 궁금하네요
      메이플 던파 등등도 좀 그런 느낌이 없잖아 있잖아요

    • @user-ex6oh8gi5m
      @user-ex6oh8gi5m 4 년 전

      오 회사대표의 발언 기대해봅니다

    • @OMG-11
      @OMG-11 4 년 전 +19

      대한민국에서 매출액 15퍼인데 이번 국정감사 준비도 15퍼 했냐고 물어보면 개꿀잼일듯

    • @wakabro11
      @wakabro11 4 년 전 +1

      이거 꿀잼각

    • @did5794
      @did5794 4 년 전

      죄송하단 얘기말고 이유를 듣고싶네요

  • @user-xx3xq6el7u
    @user-xx3xq6el7u 4 년 전 +10

    레알 모두까기 인형 ㅋㅋㅋㅋㅋ
    스스로도 까는 당신은 김성회...!

  • @shyuke4536
    @shyuke4536 4 년 전

    어우 소름돋아!! 다들 화이팅! 스마게 끝날때까지 끝난게 아니다앗!

  • @dooouu1134
    @dooouu1134 4 년 전

    진짜 응원합니다👍👍👍👍👍👍👍👍👍

  • @RangiChorok
    @RangiChorok 4 년 전 +19

    [국정 감사] 도대체 언제되야 랜덤박스를 버리고 진정한 게임을 만든는가?

    • @MrPanicape
      @MrPanicape 4 년 전 +3

      랜덤박스가 돈이 안될 때

    • @user-bs2jv6ry3o
      @user-bs2jv6ry3o 4 년 전

      돈이 안될수는 없지만 돌이킬수는 없게된 느낌..

    • @user-le4rx8di6j
      @user-le4rx8di6j 4 년 전

      진정한게임이 뭔데요?

    • @user-wi1bl3vj9u
      @user-wi1bl3vj9u 4 년 전 +1

      @@user-le4rx8di6j 줮같은 캐릭의 강함과 경쟁심리를 이용한 머니투윈이 없고
      다음 이야기가 궁금해서 돈을 지불하는 게임
      흥미로운 선택의 연속
      중국인들이 없는 서버
      핵쟁이 매크로들 단속
      사리사익 챙기는 운영자가 없는

    • @user-le4rx8di6j
      @user-le4rx8di6j 4 년 전

      @@user-wi1bl3vj9u
      1. 핵없는게임
      - 10경찰이 와도 1도둑 못막는다죠 핵은 최대한 노력하는거지 원천봉쇄가 불가능합니다 핵 장사 가성비가 안좋게할순있겠네요
      2. 다음선택지가 흥미롭고 스토리가 웅장한 고 퀄 스토리게임
      - 아 저도 참 좋아해요 근데 그거 만들려면 몇년이 걸리고 얼마의 비용이들고 실패시 부담은요? 아~ 실패하면 잘못만들었으니 책임질일은아니죠 근데 여긴 일하는사람들이 사라져요 깔끔하게 죄송해요 살고싶어요
      3.경쟁심리와 캐릭터의 강함
      경쟁심리가 없으면 그게 게임인가요? 경쟁요소없는게임....글쎄요 제가 알기로 그걸로 성공한건 별로못봐서요
      단순 PVP말고 기록깨기 노히트 스피드런 이런것도 경쟁인걸요
      캐릭터의강함이라..? 그럼 롤도 같이까셔야겠네ㅎ

  • @user-hg9dx1wl9i
    @user-hg9dx1wl9i 4 년 전 +206

    [국정감사] 뭔가 기발한 의견은 생각나지 않고 이게 주제에 맞는지 애매하지만 쭈글거리며 질문해봅니다. 요즘 영화쪽도 그렇고 한글화 되는 게임들에 번역오류 문제가 정말 많은데, 들리는 소문에 의하면 번역하는 기간을 엄청 짧게 주거나 번역하는쪽이 무능력한데 인맥으로 들어가서 점점 개판이 되고 있다는 지인의 썰을 들었습니다. 소비자 입장으로 이상하게 번역 된 게임들이 늘어나는걸 보면 참 속상한데 뭔가 해결책이 없는것인지 궁금합니다.

    • @cheezemegi
      @cheezemegi 4 년 전 +8

      이질문을 국정감사때 하라구요...?

    • @user-kRyan
      @user-kRyan 4 년 전 +13

      @@cheezemegi 안될게 뭔가요?

    • @user-db2ox5ri7o
      @user-db2ox5ri7o 4 년 전 +3

      재신조 당장 영화번역만 해도 김XX씨가 인맥빨인지 뭔지 계속 해 먹고 계심

    • @user-pq3xm2hw5y
      @user-pq3xm2hw5y 4 년 전 +1

      번역 하청 구할때 제대로 된놈들 좀 뽑고 번역 후에 감수좀 해라 뭐 이런 취지로다가?

    • @user-pu3yb2vu1e
      @user-pu3yb2vu1e 4 년 전 +3

      영화 번역 박xx씨

  • @yoonyoungwoong
    @yoonyoungwoong 4 년 전

    여윽시 빛동섭 아재!

  • @zmflvlxm
    @zmflvlxm 4 년 전

    ㅋㅋ 잼게 잘봤습니다 화이팅!!

  • @user-dd2kf6oe5x
    @user-dd2kf6oe5x 4 년 전 +20

    [국정감사]포괄임금제로 인력을 노예부리듯하고 노동조합 만들려면 안에서 어용노조 만들어서 작업하고
    최근 엔시에서 노동조합 이야기가 나오니까 슬슬 담배타임이라든지 등등 슬슬 밑밥 작업들어가는대
    노동조합 만들려는거 방해하는거 어찌 생각하는지 궁금하네요

    • @soulseek4802
      @soulseek4802 4 년 전

      그래서 업무 체크 단단히 한다가 나온건데. 암묵적으로 서로 느슨하게 이어져온것을 우리 빡세게할래~ 해버리니까 이젠 기업입장에서도 우리도 칼같이 할께 하는건데 잘못이라도??

    • @user-dd2kf6oe5x
      @user-dd2kf6oe5x 4 년 전

      @@soulseek4802 이게 포괄임금이 사라지면서 나온게 아니라 노조이야기가 나오니까 이리찔러보고 저리 찔러보고 하다가 나온거 아시죠? 말하는거 보면 알고 하시는거 같은데
      아 맞아요 넥슨이 이 작업을 먼저 햇죠 그리고 조합에 관심잇던 사람들에게 이건으로 찌르기 작업 엄청햇구요 이 이야기를 지어 냇냐고 물을거 같아 좀더 적자면 부알 친구 같은 동생이 여기 잇거든요 야근하다 양말 없어서 양말가저다 주고 직접 세탁기에서 옷빨고 말리고 해서 가방에 넣어서 배달도 자주 해줫습니다 여담이지만 예전에 vj특공대에 운영자 이야기 나왓을때 옷 담은 가방이 많아서 화장실에 가방 처 박아두고 촬영 한거 아시는지?

  • @shjun714
    @shjun714 4 년 전 +1

    비서관 아재 스펙도 좋고 목소리도 좋고 게임도 사랑하는 사기캐잖어~
    시발 ㅠㅠㅠㅠㅠ 나는 존나게 열심히 살아야겠다

  • @user-jp5pr6ie2c
    @user-jp5pr6ie2c 4 년 전 +1

    와... 로망 클럽.... 입단 테스트도 보던 곳이라고 알고 있는데 엄청 잘하셨나보네요.

  • @user-lq1sm9mo7e
    @user-lq1sm9mo7e 4 년 전 +26

    [국정감사]
    로스트아크와 에픽세븐의 유저 여론이 많이 안좋았다. 에픽세븐 만큼은 아니지만, 템을 갈갈하고 꼬접하는 사태가 오비티 시기때 많이 이루어졌다.
    이는 유저들의 니즈를 만족시키지 못했다고 보는데, 귀사는 이에대해 어떻게 생각하는가?
    로스트아크를 직접한 유저로써, 50레벨을 달성하고 나면 게임의 재미가 확떨어지는게 보인다.
    모 bj방송때, 로스트아크 G-Star트레일러를 보고 "저는 이겜 나올때 까지 로아하겠습니다!"라는 말을 했을정도다.
    그래서 유저들 사이에서 이런말이 나오고 있다.
    "초기 개발진하고 오비티 할때 개발진하고 다른 사람이 아니냐?"
    유저들은 귀사의 개발공정에 의문을 가지고 있다.
    이 말을 들은 귀사의 의견이 궁금하다.
    요새 모바일 게임에서 나오는 장르의 숫자가 열손가락 내외로 들어간다.
    귀사의 누리집에 귀사의 핵심 가치로 "시장에 대한 이해"가 있는걸로 알고있다.
    소위 양산화 메타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 그리고 귀사의 생각이 무엇인지 묻고싶다.

    • @user-lp6ch7it3d
      @user-lp6ch7it3d 4 년 전

      사큘젠 이게 국감질문에 맞다고 생각하는건가...

    • @user-ks8pw3zo6p
      @user-ks8pw3zo6p 4 년 전

      와씨 로아 14럡때 졸면서 하다가 20랩때 이건 도가 지나쳤다 싶어서 바로 끄고 삭제했었는데 50 찍고나서부터가 더 재미없어지는거면 스마일게이트 사장님이 로아 만든 기획진 애들 싹 모아서 1대1 면담해줘야 하는거 아닌가ㄷ.

    • @ongh5091
      @ongh5091 4 년 전

      @@user-lp6ch7it3d 취합정리는 지식백과님이 한댔는데 그걸 님이 대신 걱정할 필요없을듯 본인 생각 적으라고 해서 적은건데 태클 걸지 맙시다

  • @portal5704
    @portal5704 4 년 전 +7

    크으.. 국산 게임 안한지가 오래 돼서 질문을 할 게 없네..
    진성 겜돌이들께서 갈기갈기 찢어버릴 좋은 질문 많이 해주셨으면 좋겠네요.

  • @user-zu7lx6ts3s
    @user-zu7lx6ts3s 4 년 전

    와 이대경 비서관님~ 멋지시다~ 겜잘유저에 훈남이시고 좋은 일까지 하시는군요.

  • @oho7638
    @oho7638 4 년 전

    항상 직접 발로 뛰시는 김성회님도 질문남기시는 분들도 모두 멋있습니다! 좋댓구로 응원합니다😊

  • @user-nm6wp3mw1y
    @user-nm6wp3mw1y 4 년 전 +4

    [국정감사] 인디게임 개발사들이 넘어야할 20몇개의 계단좀 줄여주거나 간략하게 해줬으면 좋겠습니다.
    몇몇 인디게임 개발자, 개발사들이 게임을 만들려해도 그놈의 찾기도 힘든 법때문에 많이 포기들 하더군요.
    돈도 들더군요? 장벽을 낮춰줘야 넘든말든할 것 아닙니까...?

  • @Melodies_K
    @Melodies_K 4 년 전 +45

    [국정감사]확률형으로 강력한 캐릭터를 판매해두고 판매물이 너무강력하면 너무 강력하다고 못쓸정도로 너프시켜버리는 행위는 사기와 어떤점이 다른건가요

    • @jaeyounglee5052
      @jaeyounglee5052 4 년 전 +3

      아 ㅋㅋ 게임 내에서의 경쟁에 관한 사항중 통계적인부분(특정 케릭터 사용빈도수, 사용시 승률) 같은것이 법적으로 의무적 공개가 되었으면 좋겟음. 내부 자료라고만 하지 말고 예를들어 A케릭 픽률이 40퍼센트, 승률 60퍼이고, B케릭 픽률이 0.3퍼 승률 43퍼 이런식으로

    • @MagicSteel1
      @MagicSteel1 4 년 전 +3

      [솔직답변]사기가 되려면 안바꾼다고 못박아 둔 다음에 바꿔야 되는데 그런건 약관 어딘가에 우리맘대로 조정할 수 있다고 못박아 두었습니다 호갱님.

  • @user-vc6zc2gd4w
    @user-vc6zc2gd4w 4 년 전

    잘 보았어요. ^^ 이야 굿 굿

  • @user-in3rs2bk9l
    @user-in3rs2bk9l 4 년 전

    오진다~ 우리형 화이팅

  • @user-gm7xe5em9i
    @user-gm7xe5em9i 4 년 전 +8

    음... 이런질문도ㅠ가능하나?
    이전 15포센트 발언으로 한번 게임사에서 간담회열엇는대 그이후 내부적으로 어떻게 처리됫나?
    라는 질문 혹시 가능할까요?

  • @user-zd4jg5sk5s
    @user-zd4jg5sk5s 4 년 전 +3

    ㄷㄷㄷ 진짜 리치왕 잡고 효도하신분이시네 ㄷㄷㄷ

  • @ps7102
    @ps7102 4 년 전

    항상 고맙고 응원합니다.

  • @user-mc8yp8pt2z
    @user-mc8yp8pt2z 4 년 전

    로망클랜 롸이어님!!!!
    몇번 클전에서 뵌적있었어요 우와 엄청반갑네요 ㅎㅎ

  • @user-py5fw2hz1s
    @user-py5fw2hz1s 4 년 전 +10

    [국정감사] 게임 프로젝트의 방향은 모두 의장 대표 디렉터 급에서 결정하면서, 프로젝트가 잘못되면 왜 노동자만 해고되는 건지 궁금합니다.

  • @gobeedrill
    @gobeedrill 4 년 전 +5

    [국정감사]
    확률형 아이템의 자율규제가 제대로 시행되고 있습니까?
    시행되고 있다면 과연 유저들을 배려한 합리적인 방식입니까?

  • @oyjangaarch2872
    @oyjangaarch2872 4 년 전

    알람 뜨자마자 튀어왔슴다!!

  • @Lee4or2
    @Lee4or2 4 년 전

    겜돌이지만, 게임에 대한 건 또 잘 모르는 터라 좋아요만 누르고 응원하겠습니다...

  • @user-fn8vt9gb2j
    @user-fn8vt9gb2j 4 년 전 +7

    와 근데 비서관님 되게 훈훈하게 잘생기셨다

  • @koeyhnuy
    @koeyhnuy 4 년 전 +14

    [국정감사] 게임중독 질병코드 등록과 과몰입 등 게임에 대한 부정적 인식을 타파하기 위해 게임 산업의 중추 역할을 하고 계신 대형 게임사들은 도대체 어떤 노력을 하고 있나요? 이런 게임에 대한 부정적 의식이 게임산업 전반에 악영향을 얼마나 미칠 것이라고 예상하고 계시나요? 그리고 이에 대한 적절한 대응책을 준비하고 계시나요? 법에 뚜드려 맞기 전에 미리 자정할 계획을 갖고 계신지요?

    • @oribital_5327
      @oribital_5327 4 년 전

      솔직히 건전한 실력 게임 이미지 포장해주는건 스타크래프트 롤 같은 해외 게임들이지
      한국산 도박게임들은 욕쳐먹어도 할말없음 내가 하면서도 이겜 하는 나도 니도 문제있다 생각이 드는데
      해외 겜 회사들이 게임에도 문화 예술이 있다 같이 인식 개선했었지 국산겜 회사들이 그동안 뭘했지??

    • @MagicSteel1
      @MagicSteel1 4 년 전

      [솔직답변]법에 뚜드려맞기전에 텐센트에 팔고 나가려고 노력중입니다

  • @user-bg8sh7cr3x
    @user-bg8sh7cr3x 4 년 전

    항상 응원하며 잘보고있어요~ 좋댓구~
    근데 진짜 초반에 우디르가지고 언급하시길래 많이 웃겼어요 ㅋㅋ

  • @user-kp9no5hm5j
    @user-kp9no5hm5j 4 년 전

    진짜 같은말을 해도 이렇게 재밋게 구성할 수 있을까?ㅋㅋㅋ 2018여가부에서 빵터졋네 진짜

  • @user-bk4gs6ny7u
    @user-bk4gs6ny7u 4 년 전 +29

    [국정감사] 신기술 신기능 없는 소스코드 돌려막고먹는 판박이 같은 혁신성 없는 게임들. 왜 자꾸 만드십니까? 유비소프트 처럼 버그는 많아도 신기술 적용 시키고 게임에 다양한 시도를 하는 회사처럼 혁신적인 변화 계획 있으십니까? 참고로 프랑스 노트르담 대성당 전소때 유비소프트가 협력해 복구에 큰힘이 되었습니다. 이런게 가능했던게 버그를 두려워하지 않는 신기술 이용인데 왜 국산 게임엔 그런게 없죠? 앞으로 다가올 이스포츠 활성 시대에 게임계를 혁신시킬 운영 방안 말씀해 주세요.

    • @MuiniAster
      @MuiniAster 4 년 전

      유비소프트 이야기는 가능성의 이야기만 나왔지 실제로 참고한다는건 가짜뉴스로 알고 있는데 질문전에 팩트체크 바랍니다

    • @haruka--
      @haruka-- 4 년 전

      근데 노트르담복원에 유비소프트가 복구에 큰 힘은되지 못했습니다 유비소프트가 스캔해놓은것보다 더 정교하게 노트르담을 3d스캔 해놓은것이 있기때문입니다

  • @niencs
    @niencs 4 년 전 +10

    이도경비서관님 넘무 잘생겻는디

  • @landshark736
    @landshark736 4 년 전

    좋댓구로 응원합니다.

  • @neruken
    @neruken 4 년 전

    허허허 형 멋지잖아ㅋㅋ

  • @mobin7981
    @mobin7981 4 년 전 +18

    롤 팬아트 들고와서 선정성 따지는거 ㅋㅋㅋㅋ 한나라의 국회의원이 저딴 수준이라니 ㅌㅋ 쪽팔린다

  • @user-gz4gc6if4g
    @user-gz4gc6if4g 4 년 전 +10

    [국정감사] WOW 클래시의 선례처럼 게임을 좋아하는 사람들이 현재의 편한 게임방식보다 오히려 과거의 클래식한 플레이타입을 선호하능 경향이 뚜렷합니다. 이런걸 감안하여, 기존의 게임 혹은 새로운 게임에 반영하실 계획이 있으신가요?

    • @sexonthbitch
      @sexonthbitch 4 년 전 +3

      국산게임중에 클래식화 한다고 해도 좋을만한 탄탄한 게임이 있던가요?...

    • @rladhksrb081
      @rladhksrb081 4 년 전 +1

      @@sexonthbitch 바람의 나라같은 게임이라면 가능할지도

    • @sexonthbitch
      @sexonthbitch 4 년 전

      @@rladhksrb081 바람의나라는 클래식 시도하다가 실패한 경험이 있어요...
      아마 예전버전 클라이언트를 가지고 있는 기업이 없을거같아요

    • @MondayGone
      @MondayGone 4 년 전

      @@sexonthbitch 마비노기 마영전 던파?

  • @user-rj6jp8nn9o
    @user-rj6jp8nn9o 4 년 전

    점점 재미있게 흘러가네요

  • @user-fl9mx9py9l
    @user-fl9mx9py9l 4 년 전

    비유가 넘우 찰져서 키보드를 탁! 치고 갑니다

  • @lj970602
    @lj970602 4 년 전 +4

    구조조정은 잘 가시고 이왕에 해고도 가챠로 합시다^^ 확률장난도 공정위나 사감위 가서 골로 잘 가시고 ^^

  • @user-dz4lh5gi1o
    @user-dz4lh5gi1o 4 년 전 +57

    [국정감사]게임은 회사를 이익만 따지는 한국게임이 오래갈수 있다고 생각하십니까?

    • @MagicSteel1
      @MagicSteel1 4 년 전 +13

      ???: 아니오. 오래 할 생각 없습니다. 돈좀 벌어보자고 장사하는데 하기싫으면 안하면 그만인거 이렇게 불러놓고 조지려고 드는거 더럽고 치사해서 텐센트에 팔고 나갈 생각입니다.

    • @user-dz4lh5gi1o
      @user-dz4lh5gi1o 4 년 전 +1

      @@MagicSteel1 ㅋㅋㅋㅋ

    • @deepdiver2814
      @deepdiver2814 4 년 전

      돈을 벌어야 다른겜 개발도 하는거긴한데 너어무 가차로만 돈을벌려고 하니 확률 확률 그놈의 확률 사행성 진짜 내가 게임을 하는지 뽑기 게임을 하는건지

    • @user-qv7qi3fl2n
      @user-qv7qi3fl2n 4 년 전

      @@MagicSteel1 근데 텐센트가 의외로 운영을 잘한다면..? 더웃기겠는데??

  • @user-fq3qj1qe1s
    @user-fq3qj1qe1s 4 년 전

    난 사실 게임은 즐기는게 좋다고만 생각했는데,
    이 유튜브를 볼 때마다, 다크나이트 같은 안보이는 영웅의 활약을 보는 것 같다.
    진짜 게임을 좋아해서 이렇게 하는게 너무 멋지고 감사하다.

  • @happylife_happyend

    선 좋댓 감상

  • @painitial8765
    @painitial8765 4 년 전 +25

    아니 광고타이밍 무엇???
    훨씬 더 거물이었잖아~???
    (광고) 띠용

  • @zzangin240
    @zzangin240 4 년 전 +22

    [국정감사] 스마게 해외거주 유저 차별관련 질문입니다
    해외거주 국민들은 아이디 보호조치가 적용되면 본인인증 수단이 핸드폰 본인인증 밖에 없는데
    다른 본인인증 수단은 제공하지 않는다고 보호조치 해제 거절하다가 이메일 수십통을 보내고 나서야 본인인증수단을 따로 제공해주는데
    이걸 못하는 해외거주 국민들은 보호조치 걸리면 그냥 게임 하지 말라고 차별하는 이유가 궁금합니다
    저도 실제로 이걸 당해서 다른분들 도움 받아 2주만에 겨우 보호조치 해제했습니다
    다른 게임사는 해외거주자라고 밝히면 다른 인증수단 다 제공하는데
    왜 스마게만 해외거주 유저들은 차별하는지...

    • @user-yv3fi4jz6e
      @user-yv3fi4jz6e 4 년 전

      저도 이 점 정말 공감합니다... 채널을 좀 다양하게 만들어줬으면 하는 부분이에요.

    • @MagicSteel1
      @MagicSteel1 4 년 전

      스마게는 해외거주 플레이어들이 필요없는듯 하군요.
      님또한 그들따위 필요 없습니다. 널린게 게임입니다.

    • @ABCD-yy7zv
      @ABCD-yy7zv 4 년 전

      @@MagicSteel1 널린게 게임이지만 그게임만의 특색을 가지고 있으니까 하려는거지 무슨게임이 마트에서 파는 과일같은거냐

    • @user26jl2lk34jdies
      @user26jl2lk34jdies 4 년 전 +1

      해외서비스를 안하지않나요? 하는 상태라면 해주는게 맞지만 아니라면 본인이 감수하고 게임 플레이하셔야할듯한데

    • @user-sl4tc6gp6p
      @user-sl4tc6gp6p 4 년 전

      해외에서 거주하면 한국사이트는 오만군데에서 휴대폰번호가 필요하다는걸 알게됨

  • @Tsh7358
    @Tsh7358 4 년 전

    힘내세요! 힘써주시는 여러분들이 있어 게이머들이 좀더 좋은 환경에서 게임할수있을것 같습니다.

  • @Zpk332
    @Zpk332 4 년 전 +1

    3:35초 발음 아주 그냥 GOOOOOOOOOOOOOOOOODDDDDDDDDDDDDDDDDDDDD!!!!!!!!!!!!!!!!!!!!!!

  • @user-fi5in3sn2e
    @user-fi5in3sn2e 4 년 전 +17

    [국정감사] 국산 게임의 경쟁력이 외국 게임에 비해 점점 떨어지고 있다. 국내 유저들도 국산보다는 일본, 중국산 게임을 하는 추세이다. 이것이 지나친 모방과 표절, 그리고 지나친 선정성 문제라고 보는 여론이 다수인데 어떻게 생각하냐.
    모방과 표절로 쉽게 개발하고, 지나친 선정성으로 유저를 불러모으는 개발 운영방식의 원인으로, 신선한 아이디어를 내는 젊은 신입 개발자들을 배제하고, 인맥과 경력을 중심으로 팀을 운영하는 것이 원인이라는 시각은 어떻게 생각하나. 20대 여성이 주 고객인 게임을 개발하는 팀에도 20대 여성이 없거나 한두명 뿐이고, 20대 남성이 주 고객인 게임을 개발하는 팀은 3~40대 위주로 꾸려져있는, 20대 직원들의 존재가 없거나 있더라도 발언권을 묵살당하는 운영방식에 불만을 표시하며 업계를 떠나는 젊은 층들이 늘어나고 있다. 그러한 운영방식이 결과적으로 해당 연령층 유저들을 만족시킬 수 없는 옛날 방식의 나이든 게임을 양산하고 있다고 보는데, 어떻게 생각하시냐.

    • @MagicSteel1
      @MagicSteel1 4 년 전

      [솔직답변]그렇게 훌륭한 재능을 가진 젊은 개발자들이 많다면 왜 그들끼리 뭉쳐서 더 나은게임을 뽑지 못하는지?

    • @user-fi5in3sn2e
      @user-fi5in3sn2e 4 년 전 +3

      @@MagicSteel1 기업에 소속된 젊은 개발자들이 기업 내에서 능력을 개진하는데에는 시스템적 한계가 있습니다. 저는 그 시스템을 지적하고 싶은거에요. 젊은 개발자들이 자기들끼리 모여서 능력을 펼친다 라면 그건 인디게임입니다. 능력이 있다면 기업 시스템의 영역을 벗어나서 인디에서 펼쳐라 라는 건, 시스템의 문제를 개인에게 전가하는 답변이 아닐까요? 인디에는 이미 연령불문 많은 인재들이 꿈을 펼치고 있지만, G식백과 채널만 봐도 인디의 고충은 개인에게 희생하고 감내하라고 강요하기에는 지나친 고행이죠.
      인디개발자 생활에는 당장의 생계와 불안정한 미래라는 큰 문제가 있는데, 젊은이들일수록 부모님의 경제적 뒷받침 없이 꿈에 매달리는 것보다는 향후 3~40년 이상의 안정적인 미래를 위해 업종을 변경해서라도 안정적인 월급을 주는 직장에 취업하는 길을 선택하죠.
      기업소속 젊은 개발자들이 개발되고 있는 게임의 문제에 대해 지적하거나 새로운 의견을 제시해도 윗선들이 참석한 회의에선 발언이 묵살되고 있는 일은 업계 블라인드에서 흔하기때문에, 저는 기업의 시스템을 지적하고 싶었습니다.
      왜 그 능력을 인디에서 펼치지 않느냐라는 이야기는 제 이야기의 맥락과 조금 다른것 같네요.

    • @DrumTimes_
      @DrumTimes_ 4 년 전

      @@MagicSteel1 만들고 있어요

    • @DrumTimes_
      @DrumTimes_ 4 년 전

      @@MagicSteel1 만든게임들중 대기업이 엄청 노력해서 만든 게임보다 재미있고 의미있는 게임도 있죠.

  • @kongkongpatpat
    @kongkongpatpat 4 년 전 +43

    [국정감사]매달 마지막 수요일은 문화의 날인데
    게임은 뭐 없나요??

    • @Ynsl_
      @Ynsl_ 4 년 전 +4

      오 신박..

    • @user-fw8uc6yg2e
      @user-fw8uc6yg2e 4 년 전

      이거 좋다 진짜. 진짜 뭐 없음?

    • @_StrawberryBanana_
      @_StrawberryBanana_ 4 년 전 +5

      문화의 날 기념 패키지 출시! (55,000원 2회 구매제한, 110,000원 1회 구매제한)
      문화의 날 버프! 24시간동안 경험치, 아이템 드랍률, 골드 획득량 10%증가!

  • @crestudio
    @crestudio 4 년 전

    게이머들이 더욱 관심을 가질 수 있게 항상 신경 써서 영상 만드시는 일 응원합니다

  • @dosirak88
    @dosirak88 4 년 전

    아따 이형 샛바닥이 내취향이네. 백만가자형!

  • @nnn1175
    @nnn1175 4 년 전 +6

    1:10 나만 그런가? 목소리 듣기 좋아서.

  • @user-po5yt5nq8u
    @user-po5yt5nq8u 4 년 전 +4

    이천씨팔 여가부 ㅋㅋㅋㅋㅋㅋㅋㅋ
    크으 형님 아주 지대로십니다!

  • @user-wm7jm1nc3p
    @user-wm7jm1nc3p 4 년 전

    와 여명의 빛이다~

  • @tachankalord5317
    @tachankalord5317 4 년 전 +2

    당신을 존경합니다.

  • @bins301
    @bins301 4 년 전 +4

    [국정감사] 어떠한 상품에 하자가 있을 때, 그 파장은 소비자가 떠안는 것이 아니라 기업이 떠안는것이 맞죠?
    자동차에 결함이 생기면, 리콜명령 나오죠?
    게임도 마찬가지죠. 게임제작부터 유료성 상품까지, 다른 제품군과 마찬가지로 상품설명과 다르거나 뭔가 하자가 있으면 당연히 게임사가 책임을 져야합니다.
    그런데 현실은 어떻습니까? 그들은 귀를 닫고 눈이 멀었으며 말하지 않습니다.
    어떤 게임에서 유료성 상품에 대한 자세한 설명이 없어서, 1:1문의를 했습니다.
    6개월전의 답변과 4개월전의 답변이 다르더군요.
    그래서 그 설명을 제대로 공지해달라고 했습니다.
    그런데 4개월동안 지속적으로 신규 상품을 추가하는 등 업데이트를 10번이상 진행했으나, 여전히 해당사항의 공지는 없더군요.
    게임사의 상품 판매 또한 다른 제품군과 마찬가지로 소비자의 권익을 보장하는 법이 적용되야한다고 생각합니다.

    • @bins301
      @bins301 4 년 전

      특히 최근 모바일게임에서 현금으로 유료재화를 결제한 이후, 환불이 가능하도록 보장되었던적이 있죠.
      이것을 회피하고자 대형업체들 중 어떤 곳은 유료재화에 '마일리지'를 같이 주면서,
      해당 마일리지는 유료성재화를 소비하는 상품과 사용처가 다르므로, 유료재화 환불이 불가능하게 약관을 수정한 곳도 있더군요.
      또한 마일리지로 소비하는 상품에 하자가 있어도, 그 폐해를 보상받을 방법이 없다고 2019년 6월 공정거래위원회 소비자과 민원답변을 받은 적이 있습니다.
      게임사의 유료성 상품들 또한 다른 산업의 제품들과 마찬가지로 소비자의 권익을 보장하는 법이 적용되야한다고 생각합니다.

  • @user-tn3bh7zk1v
    @user-tn3bh7zk1v 4 년 전 +27

    3:35 20"18"여가부 ㅋㅋㅋㅋㅋㅋ

  • @user-fg2jj1sv8t
    @user-fg2jj1sv8t 4 년 전

    크 형 응원해

  • @user-fj1vl7eo9d
    @user-fj1vl7eo9d 4 년 전

    이 형...시원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