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요환 VS 페이커

공유
소스 코드
  • 게시일 2018. 10. 18.
  • ■ 페이커vs임요환 과연 누가
    ■ 구독: goo.gl/L62f2c
    ■ 방송의견, 이슈제보 환영합니다!
    #페이커 #임요환 #e스포츠
  • 게임

댓글 • 6K

  • @comicoreano
    @comicoreano 5 년 전 +4259

    뿌리와 꽃 중 무엇이 더 가치있는가 멘트에 감동받고 구독 받고 갑니다

  • @ho-jinkang6164
    @ho-jinkang6164 5 년 전 +4465

    " 뿌리와 꽃 중 무엇이 더 가치있는가 "
    이 스크립트는 정말 상을 줘야 합니다.
    영상의 주제를 떠나서 대단한 멘트입니다.

    • @user-xn2zc9tm4m
      @user-xn2zc9tm4m 5 년 전 +138

      ho-jin Kang 자지와 나 둘중 무엇이 가치있는가

    • @user-bn9id3om6u
      @user-bn9id3om6u 5 년 전 +743

      @@user-xn2zc9tm4m 너를 낳아주신 부모님이 더 가치있지.

    • @pablo-able
      @pablo-able 5 년 전 +53

      @@user-bn9id3om6u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user-pn2bm1qw5l
      @user-pn2bm1qw5l 5 년 전 +51

      꽃은 시들지만 뿌리는 계속 되죠. 이스포츠가 계속 살아있는한 임요환은 영원히 계속될듯

    • @ask7701
      @ask7701 5 년 전 +22

      어떻게 바라보냐에 따라 뿌리 혹은 꽃에 더 중요 하다고 할수있지만 개인적으론 뿌리가 없으면 꽃이 자라날수는 없죠

  • @leeon736
    @leeon736 3 년 전 +123

    근데 임요환이 그당시 팬으로써를 떠나 정말 대단한게 이스포츠가 성공할지 안할지도 미지수인데 거기서 거렇게 다 닦아놓을 수 있게 해준게 정말 고마운거라 생각됩니다. 특히 프로게이머들은 더 그렇게 생각해야 되요 .. 대체근무마저 생긴건 진짜 엄청난 업적이 맞습니다. 한낱 게임만 하는 폐인에서 군대가면 끝나는 것을 정말 스포츠 반열에 올려놓고 직업으로 환승한다는게 얼마나 어려운 일인지 아마 직업으로 다가가는 분들은 아실꺼에요 무슨 일이든 개척하는 것이 정말 힘듭니다. 제가 롤은 안하더라도 페이커가 눈물 흘리는 장면을 봤었을 때 정말 다부지게 열심히 했다는 생각 들더라구요. 그래서 그 자리에 있구나 항상 그 위치에서 최선을 다하는거죠 그래서 임요환도 아마 공감했을거라 생각해요 많은 사람들이 특히 학생들이 모를지언정 말이에요.

    • @asphere1492
      @asphere1492 2 년 전

      페이커는 자기가 군대에 갈때에야 임요환의 위대함을 알듯 ㅋㅋㅋㅋㅋ

    • @asphere1492
      @asphere1492 2 년 전

      @한라봉 아항.....

    • @geidijffjdm
      @geidijffjdm 9 개월 전 +2

      ​@@asphere1492군대도 무빙으로 피해버린 페이커 그는 대체...

    • @user-te3pu8cc2p
      @user-te3pu8cc2p 5 일 전

      ​@@geidijffjdm뭘해도 선구자한태는 안 되는 거임

    • @geidijffjdm
      @geidijffjdm 5 일 전

      ​@@user-te3pu8cc2p 축구 처음 만든 사람 누가 기억해줌? 메시,호날두만 기억하지ㅇㅇ

  • @Kimch_Ramen
    @Kimch_Ramen 4 년 전 +565

    해외선수가 아닌 우리나라 선수로 서로잘한다고 싸우는게 얼마나 기분좋은일인가

    • @user-jf5rl6mw8f
      @user-jf5rl6mw8f 3 년 전 +1

      오....이것도 맞는말인듯 ㅋㅋㅋㅋ
      둘다 대단하니 굳이 싸울필요없지만 ㅋㅋㅋㅋㅋㅋㅋ

    • @user-oq8gd4px8d
      @user-oq8gd4px8d 3 년 전

      스타는 어차피 망해서 한국만 했던거고..
      롤도 중국이 맘먹고 하니 이미 중국한테 처발리기 시작..

    • @user-ti4dc2gq7y
      @user-ti4dc2gq7y 3 년 전

      @@user-oq8gd4px8d 딱히

    • @taekang5966
      @taekang5966 3 년 전 +1

      @@user-oq8gd4px8d 네 다음 담원 우승

    • @xiaaaaaaaa8690
      @xiaaaaaaaa8690 2 년 전 +1

      @@user-oq8gd4px8d 우리나라 이스포츠 활성화가 스타때문이잖아요ㅋㅋㅋㅋㅋㅋㅋㅋ

  • @soulseek4802
    @soulseek4802 5 년 전 +2352

    e스포츠의 시작과 중흥기로 이끌어나가는 시발점에 임요환이 있었고 중간에 많은 사건들로 인해 사그러드는 불꽃을 살려 다시 제2의 중흥기를 만든것이 페이커겠죠... 어떠한 역사에 있어서 굴곡이 있기 마련이고 한 개인의 업적으로 설명할 수 없는 것들이 많습니다 누가 누구보다 위대한들 어떻습니까 다같이 만들어 나갔던 사람들인데 그 역사에 한 획을 그었다면 그사람은 위대한 사람임에는 틀림없습니다.

    • @user-uc4vd4qk9j
      @user-uc4vd4qk9j 5 년 전 +19

      그런대 사그러드는 불꽃이라고 하기엔 약간 애매한게 게임 자체가 다른 종류이고(물온 aos가 스타에서 파생됬지만요) 스타1은 저물어가던 태양이였던 시기라(물론 주작이 꺼져 다던 태양에다가 아주그냥 갑분싸를 쳐 날라줫지만...) 그래도 두분 다 크게 보면 e스포츠라는 분야를 멋지게 이끈 선장같은 느낌이조

    • @haruki672
      @haruki672 5 년 전 +29

      페이커도 E스포츠 역사의 큰 획을 그은 인물인건 확실함
      국제적 인지도부터 영향력을 따져보면

    • @user-cb2em1mr6r
      @user-cb2em1mr6r 5 년 전 +3

      와... 명언이네요.
      가만보니 지식백과님이 고정을 했는데 그런 이유가 있었어 ㄷㄷ

    • @Healing0728
      @Healing0728 5 년 전 +16

      페이커를 임요환한테 비비는건 오바아닌가, 솔직히 님말도 페이커보단 메라가 더 먼저가 아닐런지ㅡㅛ

    • @user-cl5zb5mv5z
      @user-cl5zb5mv5z 5 년 전 +26

      @@haruki672
      임요환이랑 비교하면 넘사벽인게 전성기 임요환은 아버지 세대들도 알고 그랬음. 근데 페이커는 롤 안하는 내 여동생들도 모르는 게임 안하는 일반인에 한해서 듣보잡임

  • @user-ok1up8ws4j
    @user-ok1up8ws4j 5 년 전 +535

    아버지가 열악한 시절에 온갖 궂은 일을 하고 핍박받으면서 근성과 재치로 집안을 지켰다 아들은 아버지가 지켜내고 가꾸어간 집 안에 장성해서 이름을 날렸다. 어찌 누가 잘났다고 구분하리?

    • @user-yp6fj1ph3g
      @user-yp6fj1ph3g 5 년 전 +32

      팩트다

    • @queue7708
      @queue7708 5 년 전 +44

      리얼 반박 불가
      전쟁터에서 아무리 이름을 날린 왕이 있다고 한들 그 왕을 길러낸 자들과 왕을 따르는 국민과 병사가 있으니까 위대함

    • @user-ex6sc9mt4e
      @user-ex6sc9mt4e 5 년 전 +1

      굿

    • @user-bl9co7jf6m
      @user-bl9co7jf6m 5 년 전 +1

      존경합니다 좋아요 누르고 가요

    • @user-ks1il8rx8o
      @user-ks1il8rx8o 5 년 전 +2

      문풍당당 ㅜ

  • @kakao-
    @kakao- 4 년 전 +88

    임요환은 e스포츠를 만든 장본인이고 페이커는 완전체 그 자체지 두 세대를 모두 지켜본 사람으로써 둘다 전설적인 존재

  • @dustjd3338
    @dustjd3338 4 년 전 +757

    임요환의 시대 부터 현 페이커의 시대를
    즐기고있는 나야말로 행복한시대이다.

    • @user-st9p2
      @user-st9p2 4 년 전 +6

      임요환 시대를 즐겼다면 최소 이십대 후반 이상인데 아직도 게임대회 봄?

    • @dustjd3338
      @dustjd3338 4 년 전 +148

      @@user-st9p2 보면안되는법이있음?

    • @simseunghun
      @simseunghun 4 년 전 +104

      @@user-st9p2 롤 대회 보니까 40대 부터 할머니 할아버지들 까지 직관온거 찍혔고 대한민국 문화 중 게임도 하나인데 문화 즐기는 거에 연령제한있음?

    • @user-bp2rd3uq2y
      @user-bp2rd3uq2y 4 년 전 +45

      @@user-st9p2 뭔 게임이 오로지 유아용인줄 아나ㅋㅋㅋㅋㅋㅋ

    • @kor9829
      @kor9829 4 년 전 +51

      @@user-st9p2 이러니 틀딱 소리듣지... 근데 우리나라는 정서상 으른들 눈에는 게임은 다 애들용 이라는 인식이 강해서 뭐

  • @ttvelo1527
    @ttvelo1527 5 년 전 +166

    진짜 둘 다 훌륭한 선수들이고 최고의 스타지 ㅋㅋ 근데 임요환은 진짜 불모지를 비옥한 땅으로 바꿔준 위대한 선수임. 페이커는 엄청난 플레이와 커리어로 롤판 최고의 선수, 최고의 스타로 있는거고 임요환은 실력도 실력이지만 E스포츠라는 게임산업 자체를 있게 한 살아있는 전설인거죠 // 농구에서도 수많은 실력자들과 수많은 스타들이 나왔지만 전설은 마이클조던이고 팝에서는 마이클잭슨이 있고 무성영화에 찰리채플린 스마트폰에 스티브잡스 복싱에 무하마드알리, 마이클타이슨 퍼즐게임에 테트리스 MMORPG에 와우 전략시뮬레이션에 스타크래프트 // 이렇게 그 산업 자체를 있게 한, 혹은 그 산업을 대중에게 널리 전파시킨 전설적인 인물은 시대가 바뀌어도 이름은 기억되기 마련입니다. 대한민국 E스포츠계를 떠올리면 당연히 임요환이 전설인거구요 스타를 생각하면 이영호 롤을 생각하면 페이커가 되는거죠 ㅎㅎ 더 쉬운 비유를 드리자면 MC계의 살아있는 전설은 송해선생님인거고 현재 진행형인 최고의 스타는 유재석인거고 그 둘의 비교는 불가능한겁니다 송해와 유재석 중 누가 더 뛰어나다 ? 그런 비교는 하는 사람이 웃긴거고 멍청한겁니다 ㅋㅋ 마이클조던과 르브론제임스 스테판커리 누가 더 뛰어나다 ? 모르는겁니다 그냥 마이클잭슨은 전설인거고 스테판커리는 현재 최고의 스타인거고 그런겁니다 다만 전설은 그 판을 있게한, 혹은 키워준 인물이니 그 판에서 뛰는 사람이라면 존경하고 인정해줘야 할 인물이죠 ㅎㅎ 그런 인물이 현재의 스타보다 커리어나 능력면에서 뒤쳐진다고 깔 수 있을까요 ? 쉽게말해 스마트폰계를 있게 한 아이폰을 현재의 갤럭시9보다 스펙이 떨어진다고 깔 수 있을까요 ? 아이폰은 스마트폰 산업을 이렇게까지 키워준 전설로 남아있는거고 현재 최고의 스타는 아이폰9과 갤럭시9이 있는거고 그런거죠

    • @_Burn_out
      @_Burn_out 5 년 전 +9

      잘나가다가 아이폰 갤럭시 같은걸 끼얹어서 글을 망치시네..

    • @user-uz6ii7tw7u
      @user-uz6ii7tw7u 5 년 전

      @@_Burn_out 적절함

    • @user-jr7uy3vx7i
      @user-jr7uy3vx7i 5 년 전

      @@_Burn_out 스마트폰시장 시작한게 사과회사 맞는데요;; 급식확정

    • @_Burn_out
      @_Burn_out 5 년 전

      @@user-jr7uy3vx7i ??? 아이폰 갤럭시를 비유에 넣은게 별로 적절해보이지 않아 작성한 댓글인데 뜬금없네; 내가 급식이면 그쪽은 난독?

    • @user-pc3ik6pk2w
      @user-pc3ik6pk2w 5 년 전

      정답이다

  • @user-ws8ic5gv2c
    @user-ws8ic5gv2c 5 년 전 +548

    공군게임단 창설 조건이 임요환의 군입대였음.
    임요환 하나때문에 공군에이스가 창설되었고 나름 개인리그에서 활약중이엿는데
    포기하고 군입대를 했죠.

    • @user-qu8kc4gf2f
      @user-qu8kc4gf2f 4 년 전 +19

      @@AdeZbv 그냥 커리어 포기하고 군대갓다라고 알려준건데 왜 갑자기 시비를 거시는거죠?ㅋㅋ 본 댓글에 페이커의 페라도 들어간게 있음?

    • @user-md7so3id4w
      @user-md7so3id4w 4 년 전

      @@AdeZbv 이댓은 왜 여기 달려있냐? 저 밑에 너같은애들 있던데 거기가서 놀아달라그러렴

    • @user-no8fk2js6v
      @user-no8fk2js6v 4 년 전 +24

      군대 다녀온 사람이라면 군부대에서 게임팀을 창설 한다는게 얼마나 말이 안되는 일인지는 다들 아실듯

    • @user-fs9ri9ie3t
      @user-fs9ri9ie3t 4 년 전 +2

      @@AdeZbv 미필찐따는 저 아래 짜져있자^-^

    • @dhk3334
      @dhk3334 4 년 전

      @@user-qu8kc4gf2f ㅁ

  • @rsdfsesas3237
    @rsdfsesas3237 4 년 전 +376

    댓글을 분석한 결과 누굴 비교하더라도 콩진호만 끼워팔면 분쟁없이 국민대통합이 벌어진다. -고로 콩진호 승-

  • @shinygiratina9903
    @shinygiratina9903 3 년 전 +80

    후배를 위해 E스포츠 판을 펼쳐낸 임요환 선수, 그리고 그 판이 부끄럽지 않게 최고의 기량을 뽐내준 이상혁 선수. 누가 더 위대한가를 따지는 걸 떠나 두 선수 모두에게 박수를 보냅니다.

  • @tahcy9571
    @tahcy9571 5 년 전 +484

    페이커의 만개한 꽃을 감상하며
    그 기저에 임요한이라는 뿌리가 있었음을 기억하면 될것이다...
    명언입니다.

  • @user-yy2dl8pb8d
    @user-yy2dl8pb8d 4 년 전 +318

    2000년대는 임요환이고
    2010년대는 페이커지 각자 어느때부터 E스포츠를 좋아했는지에 따라 다르게 나뉠거임

    • @user-vo6vn2xr9v
      @user-vo6vn2xr9v 4 년 전 +1

      중간에 장재호

    • @user-lp1jp8um6c
      @user-lp1jp8um6c 4 년 전 +16

      @@user-vo6vn2xr9v 중국기준 외국인인 장재호가 올림픽 성화들고 뜀. 사기 뉴스인줄 알았음

    • @user-yu1ds8jt1s
      @user-yu1ds8jt1s 4 년 전

      권민기 아닌게 아니라 스크팀 자체를 창단시킨 사람이고 당시 KTF니 팬택앤큐리텍이니 대기업들도 스타판 유입 안됐을것임.

    • @SherlockLee
      @SherlockLee 4 년 전

      @@user-qc3lp3cn2k 말이 안 되죠. 그걸 실제로 해냈다고 한다면 모르는 사람은 무슨 소설이나 영화 얘기 하냐고 할지도 모르죠.

    • @user-kq8xb1lk1g
      @user-kq8xb1lk1g 4 년 전

      2000년대 임요환
      2010년대 페이커
      2020년대 페이커

  • @zun6811
    @zun6811 4 년 전 +1199

    임요환이 대단한게 1에서 100만드는것보다 0에서 1만드는게 더 대단한것인데 그것도 그 열악한 환경속에서

    • @user-rx3yv4iy3f
      @user-rx3yv4iy3f 4 년 전 +332

      임요환이 진짜 e-sports의 아버지라는 호칭이 아쉽지 않은게 노무현정권시절 각계 주요인사들이 청와대 만찬에 초청받았을 때 e-sports 대표로 임요환이 초청받았는데 정장입을걸 권유 받았으나 팀 유니폼을 입고감 자신의 직업에 사명감과 그 당시까지도 어린이들의 놀이로만 인식하는 고정관념을 깨려고 노력함

    • @user-gs1ow5pb6g
      @user-gs1ow5pb6g 4 년 전 +96

      맞죠 '유'에서'유' 보단 '무'에서'유'가 힘들죠.

    • @user-lb5fq3pw1i
      @user-lb5fq3pw1i 4 년 전 +2

      @@user-rx3yv4iy3f 응 종북

    • @user-qf9qz1mt9h
      @user-qf9qz1mt9h 4 년 전 +117

      @@user-lb5fq3pw1i 임요환이 종북? 뭐가 종북인지는 모르겠으나 너같은 개씹무능 백수 매국노보다 차라리 임요환 종북이 더 애국이겠다.

    • @wneovud1324
      @wneovud1324 4 년 전 +34

      @@user-lb5fq3pw1i 여기까지 그런 정치이야기는 끌고오지 맙시다. 그런류의 이야기는 자기 진영에서 ㅇㅋ?

  • @user-do4gr5zo8d
    @user-do4gr5zo8d 4 년 전 +1400

    근데 이정도면 에스케이티가 이스포츠의 레전드아니냐??ㅋ

    • @user-jg6wi7ps2o
      @user-jg6wi7ps2o 4 년 전 +98

      쌉인정이네 ㅋㅋ
      명문가 ..

    • @PG-fu3hy
      @PG-fu3hy 4 년 전 +115

      생각해보니 그렇네 ㅋㅋ 임요환이냐 페이커냐로 따지기 전에 SKT가 더 레전드네여

    • @user-ub7ms4tu6g
      @user-ub7ms4tu6g 4 년 전 +6

      넘사벽 자금력 차이..ㅋㅋㅋ

    • @user-gg2bs4yp2b
      @user-gg2bs4yp2b 4 년 전 +23

      SKT 없었으면 임요환이랑 페이커도 없었다???

    • @kimjs030427
      @kimjs030427 4 년 전 +2

      @@user-ub7ms4tu6g 먼개소리 이건ㅋㅋ 더 큰자금력 샘성도 있는데

  • @potentialize9
    @potentialize9 5 년 전 +59

    크으 역시 성회형👍🏿 온게임넷시절 gtester 할때부터 느꼈지만 통찰력, 표현력에 재미까지 삼박자 고루갖추셨어. 좋은 영상 감사합니다

    • @yong6990
      @yong6990 5 년 전

      아 그분맞죠? 어째 목소리랑 이름이 낯설지않더라니

  • @jomyak
    @jomyak 5 년 전 +38

    스타게이머의 선수생명이 짧다는것과 , 임요환이 자신의 시대에 씹어먹던 수많은대회들이 대부분이 공식기록으로 인정이 되지 않는바람에
    황제의 시대를 직접 목격하지 못한 이들은 그가 얼마나 포스있는 선수였는지 잘 알지못하죠
    그래도 온게임넷 스타리그 3시즌 연속 결승진출에 2번을 연달아 우승하고 한번을 준우승한것만 보더라도
    당시의 포스는 어마어마했습니다 프로리그 4시즌 연속 우승할때도 엄청났죠
    무엇보다 임요환의 경기는 언제나 설레게합니다
    오늘은 또 뭔짓을 할까 또 얼마나 대단한 컨트롤을 보여줄까
    기대감에 가득차게 하죠
    승패를 떠나 온전히 경기를 즐기게 해주는 선수였습니다
    상처를 안고 잠시 떠나 계시지만
    언젠가 꼭 E스포츠판에서 다시 만날 그날을 기다리고 있겠습니다

    • @gsbg
      @gsbg  5 년 전 +1

      혹시 업로드 알람 갔나요?

    • @sourgrape7851
      @sourgrape7851 5 년 전 +2

      지형 하나씩 다 뜯어보고 빌드짜보고 기능찾아보고 했던거보면 매경기 궁금해서라도 보게됨ㅋㅋ

    • @ryh0523
      @ryh0523 5 년 전 +2

      진짜 영원한 임빠로서 가장 공감하는 말이네요. 임요환의 경기는 언제나 설레게 한다라는 말. 나의 학창시절을 함께 했던 스타크래프트. 그 중에서도 가장 멋진 플레이로 어느새 TV앞으로 가지않을수가 없게끔 만드는 임요환의 매력. 정말 대단하다.

    • @lovelysunkyu
      @lovelysunkyu 5 년 전 +2

      저도 공감하는게 스타판에서 최고의 실력이었다면 이영호였을겁니다. 스타1에서 결국 가장 막강했던 전력은 이영호였겠지만 임요환은 선구자였고 그리고 항상 독특한 뭔가를 보여줬었죠. 스타판에서 막판은 빠른 손놀림과 막강한 물량의 파워였다면 임요환은 기기묘묘한 전략과 컨트롤이었죠.

  • @user-be6pz1yb8e
    @user-be6pz1yb8e 4 년 전 +454

    진정한 승자: skt

    • @user-do9fs3bv8k
      @user-do9fs3bv8k 4 년 전 +10

      SKT를 진정한 승자라고 볼 수 없는게 SKT가 사실상 임요환이 만든 팀이기 때문.

    • @user-ty4we4mk6b
      @user-ty4we4mk6b 4 년 전 +7

      운운 영상 다시 보고 오세요~

    • @user-fl4pu7ky8p
      @user-fl4pu7ky8p 4 년 전 +2

      @운운 꼭 그렇게 시비를 걸어야 합니까?
      꼭 임요한 덕분에 유명해진게 아니더라도
      영향력은 줬잖아요... 병곤님 말대로 영상 다시보고 오세요~

    • @user-bh3rp1vj2s
      @user-bh3rp1vj2s 4 년 전 +3

      @운운 sk가 준게 1만원이면 임요환이 그걸 100만으로 만들고 페이커가 그걸 억대로 만듬 쉽게 말하면 이해력이 딸린건가

    • @park.g295
      @park.g295 3 년 전

      주훈 감독님...

  • @rimbo1020
    @rimbo1020 4 년 전 +100

    임요환 생각하면 눈물이... 진짜 게임계의 예수 아님??

    • @briank2818
      @briank2818 3 년 전 +19

      요환교에 요환계시록 1장 1절 보셧나요 ㅠㅠ

    • @shinygiratina9903
      @shinygiratina9903 3 년 전 +29

      진호야 내가 3연벙을 해야 믿겠느냐

    • @CatCAT-uy4jr
      @CatCAT-uy4jr 3 년 전 +1

      잘하시지만 물량전가면 생산력 딸려서 지시는 분...

    • @user-nh7em8ps5i
      @user-nh7em8ps5i 2 년 전

      @@shinygiratina9903 개웃기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minjaeai
      @minjaeai 2 년 전

      @@shinygiratina9903 ㅋㅋㅋㅋㅋㅋ

  • @Craig.H
    @Craig.H 5 년 전 +1004

    아침마당가서 마치 게임주독자
    환각상태로 있는 사람마냥 취급받으며
    편견과 맞서싸운 역사가
    임요환의 역사다
    그 굴욕을 견디며 세운게 esports고
    임요환이다

    • @user-ih3um2xk7u
      @user-ih3um2xk7u 5 년 전 +29

      페이커는 안녕하세요가서 조이랑 놀았지

    • @user-oy6lq7gs1g
      @user-oy6lq7gs1g 5 년 전 +25

      @@user-ih3um2xk7u 대통령한테상은받았고?

    • @user-lb4mc1qk5e
      @user-lb4mc1qk5e 5 년 전 +5

      @@user-oy6lq7gs1g ESPN잡지에 선정은 돼봤고?

    • @user-pn7qk9np6y
      @user-pn7qk9np6y 5 년 전 +48

      또또

    • @49.163
      @49.163 5 년 전 +77

      ㅂㅅ들 말해도 못쳐먹네 비교가 불가능하다고
      애초에 이런거 비교할거면 같은겜 같은세대에서 해야지
      미친급식새끼들 페이커 후빨씹오져~~

  • @user-vw1sv2kx9g
    @user-vw1sv2kx9g 5 년 전 +57

    임요환하고 페이커 둘다 엄청난 사람인건 맞는데 그 옛날 컴퓨터 게임 한다 하면 컴퓨터로 공부하랫지 누가 게임하랫냐면서 회초리 쳐맞던 시대에 프로게이머라는 직업을 확고히 자리잡게 해준 임요환이 진짜 대단한거임 댓창 보니까 자본 운운하면서 빠커가 더 위대하네 망한 e스포츠 판 다시 키웠네 하면서 황제를 좀 과소평가하는 사람들이 있는데 빠커세대는 프로게이머라는 직업 자체도 이미 확고히 자리 잡았고 게임인식도 많이 좋아진 시대인데 음식(프로게이머)들을 담을 그릇들이 다 깨져서 빠커가 다시 그릇을 만들어준거고 황제는 걍 아예 음식이 맨흙바닥에 있는 수준에서 식탁 탁상 다 만들고 그릇에 음식 올라갈 수 있는 수준까지 끌어올려준 밑바닥부터 다 깔아준사람임

    • @user-jx1ow7vs9p
      @user-jx1ow7vs9p 4 년 전

      아 윗놈 개멍청한가...글쓴이가 말한 뜻이랑 완전 딴소리를 지껄이네;;;

    • @user-hz8id1dk6i
      @user-hz8id1dk6i 4 년 전 +5

      임요환 시절에는 e스포츠 자체가 없었고 한국이 e스포츠를 만들어낸거임 구단, 선수 이런거 없었음 해외? 다 한국 따라 만든거임 스타를 시작으로 다른 게임들도 스포츠화 된거고

    • @user-mi8zd4bv5q
      @user-mi8zd4bv5q 년 전

      ㅇㅇㅇ OGN보고 북미 유럽애들 배워갔으니

  • @sungkkn
    @sungkkn 년 전 +14

    임요환은 단순히 게임실력만 최고였던게 아님.. 당시 사회전반에 부정적으로 퍼져있던 게임에 대한 인식을 완벽하게 변화시킨 인물이고 e스포츠를 전반적으로 활성화시켰으니까.
    그냥 모든 e스포츠의 아버지라고 보면 됨. 스타성부터해서 정말 빠지는게 없던 최고중에 최고였음.

  • @poreano
    @poreano 4 년 전 +139

    영상에 정보와 재미 게다가 감동까지.. 여태껏 유튜브 영상 보면서 이정도로 대단하다고 느낀적 첨이다.

  • @jinhyeokjeong9160
    @jinhyeokjeong9160 5 년 전 +91

    아니 뭐 이런거 가지고 싸우는 사람도 있음?
    한시대 최고의 게임인 스타크래프트,롤인데
    둘다 각자 최고의 게임 분야에서 최고의 사람들인데;;
    비교할게 아님

    • @yfantas6500
      @yfantas6500 5 년 전 +2

      음식으로 따지면 쌀이냐 밀가루냐

    • @user-hl7yu3ju9j
      @user-hl7yu3ju9j 4 년 전

      @박심즈 그건 차붐임

    • @user-fs9ri9ie3t
      @user-fs9ri9ie3t 4 년 전

      @박심즈 맞음 차붐대 지성이형은 차붐아저씨죠...
      차붐엔 손흥민이구요

  • @SongHanaV
    @SongHanaV 5 년 전 +5

    영상이 전체적으로 공감이 많이가고, 특히 후반부의 '꽃과 뿌리'의 비유는 정말 좋은 표현인 것 같네요
    스타플레이어로서 자리잡는 요건은 물론 뛰어난 게임실력이 가장 밑바탕이 되는 것이 맞지만, 사실 인간적으로도 매력이 있는 사람이어야 가능한 부분이거든요.
    인기라는 것은 커리어와 달리 단순히 실력만으로 얻을 수 있는게 아니기 때문에 경기외적인 부분이 크게 영향을 끼치죠. 연습량에 대한 소문, 강한 승부욕이 말해주는 패배의 눈물, 인터뷰 등에서 보이는 개인적인 성향, 온라인에서 보여주는 인성적인 부분도 그런 부분이고, 영상에서는 개그요소로 나오긴 했지만, 임요환 선수의 경우 외모도 크게 한몫 했죠...ㅋㅋㅋ 이게 흔히 말하는 '스타성'이라는 거겠죠.
    뛰어난 실력을 보여주는 선수들은 과거에도 많았고, 지금도 많고, 앞으로도 많겠지만 그런 선수들이 스타플레이어로서 자리잡고 무언가의 상징으로서 남기 위해서는 그만큼의 커리어 뿐만아니라 스타성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임요환이나 페이커뿐만 아니라 홍진호나 매드라이프와 같은 커리어가 최고는 아닐수 있어도 인기만큼은 최고인 스타플레이어들이 있는 걸 보면요.
    그런 면에서 임요환은 뛰어난 실력뿐만 아니라 스타성도 뛰어났고 심지어는 E스포츠판을 키우는 헌신도 있었죠. 아주 강인하고 두터운 뿌리라고 할 수 있을 겁니다.
    그리고 페이커는 아주 거대하고 전세계적으로 인기를 얻어 치열한 LOL판에서 비교가 불가능한 하나의 상징으로 자리잡은 만큼 아주 화려화고 아름다운 꽃이라고 할 수 있죠.
    좋은 영상 감사합니다.

  • @HyundaiDino
    @HyundaiDino 3 년 전 +9

    진짜 옛날 영상인데도 재미가 있네요... 그만큼 컨텐츠 선정에 공을 들였다는 의미이겠죠
    그리고 뿌리와 꽃의 비유도 정말 감동적이었습니다. 많은 영감 받고 갑니다

  • @user-sz5gh4mb8g
    @user-sz5gh4mb8g 3 년 전 +17

    지금 생각하면 존나 실례인데 롤 강의관련된거 페이커 데려와서 뭐 찍을때 가족빨로 새벽 1시 넘었는데 촬영 끝나고 악수도 하고 싸인도 받고 사진도 찍고 존나 친절하게 다 해줌 인생최대 업적

  • @influensoo
    @influensoo 5 년 전 +68

    ㅋㅋ 준우승자의 눈물이 증거라니 ㅋ
    임요환은 화려한커리어나 승률이 압도적이어서 인기가 많았던게 아니라 게임자체가 너무 극적이고 재미있어서 인기가 많았죠. 정말 극적인 역전승보다가 관중석에서 눈물을 흘릴정도였으니까요.

    • @user-oq9cr1ud3k
      @user-oq9cr1ud3k 5 년 전 +1

      ㅇㄱㄹㅇ ㅂㅂㅂㄱ

    • @user-vf2gn8kw9i
      @user-vf2gn8kw9i 4 년 전 +9

      @Don Sung 페이커는 미친듯한 피지컬로 실력이 원탑이라 인기가 있었던 거고
      임요환은 금방 다음세대에 실력이 밀렸으나
      임요환 경기가 기대된 건 창의력이 넘쳤음
      예를 들면 실제 경기에서 커맨드센테 들어서 멀티에 옮겨서 시작하는 등
      지금들어도 말도 안되는 플레이를 보여줬었음

    • @randymarsh706
      @randymarsh706 4 년 전 +3

      누구도 아니 당한 콩진호조차 생각도 못한 결승 3연벙

    • @user-ek7do6uq5b
      @user-ek7do6uq5b 4 년 전

      @@user-vf2gn8kw9i 페이커는 실력원탑이라서도있지만 드라마틱한 패패승승승경기와 또 줄타기플레이 또 여러가지 스포츠로서 갖추어야할 드라마틱한 장면을 많이 보여줬기때문이에여

    • @user-dx3rp2uf7v
      @user-dx3rp2uf7v 4 년 전 +3

      마린이 럴커 혼자 잡을 줄은.. 임요환이 하기 전엔 시도도 못했지...

  • @haHa-cy8zm
    @haHa-cy8zm 5 년 전 +111

    우리가 인터넷 댓글로 경솔하게 평가할 위치는 아니라고 생각한다.

  • @cmon7154
    @cmon7154 3 년 전

    krplus.net/bidio/dNeph2aVgJanfno 다른 사람들로 대체됐겠죠 그리고 e-sports는 계속 잘 됐을거고. 우리나라 전반적인 프로게이머들의 수준이 높기때문에 대체될 수 있는거 맞습니다.

  • @user-fj1pf6rc3b
    @user-fj1pf6rc3b 4 년 전 +40

    와...임요환이 e스포츠판 다져놨네
    진짜 인성 대박이고 감사하다

  • @xiletube9563
    @xiletube9563 5 년 전 +1340

    "임요환보다 더 실력이 빼어난 게이머는 언제든지 나올 수 있으나, 임요환같은 게이머는 두번 다시 나올 수 없을거다"

    • @user-eb6mu6ei7n
      @user-eb6mu6ei7n 5 년 전 +40

      근데 페이커가 더 우리나라를 유명하게 만들어서 국위선양한건맞음

    • @user-eb6mu6ei7n
      @user-eb6mu6ei7n 5 년 전 +17

      외국에서 페이커는 엄청 유명하지만 임요환은 모름

    • @user-ib8uz8nf1b
      @user-ib8uz8nf1b 5 년 전 +341

      @@user-eb6mu6ei7n 그 페이커가 활약할 수 있는 판을 깔아준게 임요한인겁니다.

    • @user-mk4yz8ik9h
      @user-mk4yz8ik9h 5 년 전 +338

      @@user-eb6mu6ei7n 임요환도 그당시 세계적으로 유명했음 wcg를 2번연속 우승했는데 모를리가 그리고 블리자드 자체에서 임요환을 대우해주는데...모른다고 단정짓길래 끄적여봅니다

    • @user-mk4yz8ik9h
      @user-mk4yz8ik9h 5 년 전 +205

      @B준호프로게이머란 수식어가 어색할때도 전지현이랑 광고찍을정도로 연예인 보다 인기가 높았다ㅋㅋ 청와대까지 초청받을정돈데 ogn이 당연히 떠받들여야지 빙신아 세계적으로 성공한건 페이커가 맞는데 그걸 가능하게 국내에서 게임산업 프로게이머라는 직업을 만들어준 임요환덕분에 다 가능한거다 국내에서 게임을 직업으로 인정안해주고 인식이 그당시 처럼 좃같았으면 페이커란 선수가 나왔겠냐?ㅋㅋ그냥 게임을 취미로 즐기는 사람으로 끝났지

  • @YAZO98
    @YAZO98 5 년 전 +436

    페이커랑 임요환 비교하는데 죽어나가는건 류랑 홍진호네

  • @minnymm2719
    @minnymm2719 4 년 전 +74

    라스에서 페이커 본인이 임요환이 위라고 함 서로 좋은 선수니 그만 바교

    • @simple2226
      @simple2226 3 년 전 +1

      비교할 수 없다고 하지 않았나요 위라고 한건 아닌거 같은데

    • @ttl4837
      @ttl4837 3 년 전

      임요환한테는 안되지 페이커가 명성이

    • @user-mb8je6en3v
      @user-mb8je6en3v 3 년 전 +5

      @@ttl4837 참ㅋㅋ영상보고도 이런말이 나오나

    • @user-mq7lo5xe7t
      @user-mq7lo5xe7t 3 년 전

      @@user-mb8je6en3v 그만 싸우지

    • @user-mb8je6en3v
      @user-mb8je6en3v 3 년 전

      @@user-mq7lo5xe7t ?

  • @glefigre
    @glefigre 3 년 전 +17

    0:24 자세히보면 전자오락 그만들혀~ 보임 ㅋㅋㅋㅋ

  • @lostarkdestroyer
    @lostarkdestroyer 5 년 전 +478

    나무 뿌리 냐 나무 열매냐....
    류 와 홍진호는 거름 비료..

    • @aizix-pk8ne
      @aizix-pk8ne 5 년 전 +104

      류또죽 홍또콩

    • @user-cz1jk9ql5f
      @user-cz1jk9ql5f 5 년 전 +70

      너어는 진짜 나빴다

    • @welshcorgi_TaeCo
      @welshcorgi_TaeCo 5 년 전 +7

      ㅁㅊ ㅋㅋㅋㅋㅋㅋ 너어는 진짜

    • @user-di6zi3jk3w
      @user-di6zi3jk3w 5 년 전 +37

      너어는 진짜 나빴다...
      너어는 진짜 나빴다...

    • @jinhyeonchoi4360
      @jinhyeonchoi4360 5 년 전 +1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user-zj3br8yp4x
    @user-zj3br8yp4x 5 년 전 +140

    그렇게 류는 이 영상에서도...

  • @user-yu5lb8lr7d
    @user-yu5lb8lr7d 년 전 +5

    스타의 시대에 태어나서 스타와 롤 둘 다 좋아하는 사람으로써 정말 냉정하게 임요환은 대단한 사람이다.아무것도 없는 무에서 유를 창조한다는 것 자체가..정말 그때 시대에 게임쟁이 게임 중독자라는 프레임에 욕도 많이 먹었지 편견에 대응해서 무언갈 만들고 이루워냈다는 것 자체만으로도 임요환은 스타가 아닌 게임시장의 황제다

  • @mirinaeV
    @mirinaeV 3 년 전 +3

    마지막 멘트가 너무 좋네요.
    임요한 시대를 살았던 사람으로 롤은 잘 안해서 페이커에 대해 자세히는 모르지만
    여러 커뮤니티를 통해 참 순수한 사람이구나라고 생각하고있거든요.
    오늘도 좋은 영상 감사합니다.

  • @noirlanc
    @noirlanc 4 년 전 +50

    페이커랑 임요환이랑 싸우면 누가 이겨요?
    같은 소리 말고 두 선수 모두 사랑해줬으면 좋겠다....

    • @rainmaker9725
      @rainmaker9725 4 년 전 +1

      둘??? 둘???? 콩콩

    • @briank2818
      @briank2818 3 년 전

      꼭 보면 한국사람들은 싸움붙이길 좋아함.
      선수들끼리는 친한데, 대한민국 인간들 인간성이 꼭 대립구도로 몰아감

    • @user-lc1ge7ns1y
      @user-lc1ge7ns1y 3 년 전

      그래도 싸움은 임요한이 좀더 잘하지않을까요?

  • @love-cy2xj
    @love-cy2xj 4 년 전 +18

    와...뿌리와 꽃... G백님 말씀 하나하나는 다 명언인데 마지막 말은 최고의 명언이네요 어떻게 이렇게 설득력있고 좋은말을 할수있는건가요?

  • @user-je1eq7em6z
    @user-je1eq7em6z 4 년 전 +5

    마지막 말이 진짜 멋있다. 영상 잘 봤습니다 ㅋㅋ

  • @user-qn7qf9kn7o
    @user-qn7qf9kn7o 4 년 전 +3

    1:21 에 나오는 브금 알려주실수 있을까요? ㅠㅠ 옛날에 들었는데 기억이 안나서 뒤질거같아요

    • @cbqixkwn
      @cbqixkwn 2 개월 전

      이거 ㄹㅇ 기억이 안나네 뭐더라

  • @vehrsace
    @vehrsace 4 년 전 +23

    0:52 와 이런 춤사위는 살면서 처음보는데

  • @user-gr4lj6bl8o
    @user-gr4lj6bl8o 4 년 전 +41

    1:31 인성논란 feat.캡틴잭
    ??? 나만 만나면 페이커가 알리스타로 10데스 박는다고!!!!

    • @user-gd1tl3dt6b
      @user-gd1tl3dt6b 4 년 전 +5

      정보) 캡잭 현역시절 페잭 봇듀오 승률은 70퍼센트 이상이었다.

    • @xsb7653
      @xsb7653 4 년 전

      군대간사람한테 왜그러세요..ㅠ

  • @kimchisalad2020
    @kimchisalad2020 4 년 전

    세대갈등 문제가 나오면 이곳을 찾아와 두번 생각하게 만드는 영상입니다
    저도 한표 던지라면 임요환에게 던지는데 요즘 제 생각이 많이 바뀌긴 했습니다..
    중고등학생 나아가서 대학생들의 생각을 많이 이해하게 되었다고나 할까요?
    펠레도나 (펠레+마라도나) 하고 메날두(메시+호날두) 하고 축구 누가 더 잘할까요 같은
    답도 없는 질문이지만.. 그래도 저는 임요환 입니다 ㅎㅎㅎㅎ

  • @submarine7675
    @submarine7675 3 년 전 +3

    2003년 에 어머니를 설득해서 여의도 공원에서 열리는 스타이벤트대회를 봤습니다.
    요환형이 그땐 진호형한테 3:1로 져서 아쉬웠지만 지금도 잊을수 없는 추억입니다.
    그때는 정말 스타대회에 너무나 미쳐있었거든요. 어머니도 이벤트전이지만 그 열기에 환호성하시는것을 보고 조금이나마 게임의 좋은 모습을 보여드린것 같아 정말 행복했습니다. 지금은 그때의 중3이 평범한 직장생활을 하고 있네요 하핳하하

  • @user-hh6mu7xu4t
    @user-hh6mu7xu4t 5 년 전 +158

    아니 나는 솔직히 스타판 롤판 다 겪어본 입장에서 e스포츠라는 종목 자체를 대중들에게 알리고 좀 더 공식화되게 만든 사람이 임요환이라고 생각해서 어떤 선수랑 비교해도 꿇리지 않는다고 생각합니다
    근데 님들 페이커 격하는 왜 자꾸 시키는건가요?
    일반화 시키는거 같아서 죄송한데 스타팬분들 몇몇분들 좀 이상하네요
    임요환한테 안좋은 소리 하면 급식충이니 뭐니 욕하면서 왜 반대로 페이커 평가절하 시키는지 이해가 안되네요
    임요환은 우리나라 게임산업의 기반을 깔으신 분입니다
    페이커는 우리나라 게임산업의 전성기를 이끈 선수구요
    나라로 따지면 나라를 세운 사람과 나라의 전성기를 이끈 선수인데 이걸 어떻게 비교합니까
    임요환은 앞으로도 유명한 게임 선수들과 꾸준히 비교될것이지만 페이커는 안그럴거라구요?
    미래를 어떻게 확신하고 그리 말하시는거죠 그리고 솔직히 임요환이랑 비교하는 글을 예전부터 많이 봐왔는데 대부분이 임요환쪽으로 기울었죠
    근데 페이커랑 비교하는 글만 나오면 의견 계속 갈리고 논쟁이 생기는데 이거 자체가 서로 비교하기 힘든 사람이다라는걸 간접적으로 인증하는겁니다.
    누구팬인진 중요하진 않지만 서로 격식좀 차리고 댓글다세요 왜 자기가 좋아하는 선수 세워주려고 상대 선수를 폄하하는지 이해가 안되네요
    그리고 전체적인 인지도에서 임요환은 몰라도 임요환 게임 닉넴은 안다는 분들 말 맞습니다, 그래도 페이커가 좀 더 해외적으로 유명한 선수도 맞구요
    임요환때랑 규모 자체가 다른 시기라 이는 어쩔수 없습니다, 이걸로 누가더 위대하냐고 따지고 싶진 않네요.
    게임산업계에서 본다면 임요환은 우리나라 게임계의 뿌리가 맞습니다, 현재 게임계의 꽃은 페이커구요
    근데 임요환이 현역시절에도 뿌리 소리를 들었나요?
    당시에는 꽃이라는 수식어가 더 많이들렸고 더 어울렸어요.
    영상 제작자분이 꽃과 뿌리로 예시 들어서 페이커는 결국 꽃처럼 폈다가 질것이다 그러는데 임요환도 원래는 ‘꽃’에 해당하는 선수였어요.
    말그대로 꽃이랑 뿌리로 이해해서 “꽃은 뿌리처럼 오래 안감 “이러시면 안된다는거죠
    페이커도 클템 해설위원이 말한거처럼 이미 전세계 롤계의 뿌리에요
    페이커 이전에 전세계적인 롤 스타가 없었는데 그만큼 전세계적인 인지도를 쌓아서 전세계적으로 게임산업 발전시킨게 페이커거든요
    결국 페이커도 나중에 가면 뿌리로 취급 받을거에요
    그리고 페이커는 이영호 이제동이랑 비교돼야 한다는 분들 계시는데
    이영호 이제동은 앞으로 나올 롤판의 스타 선수들이랑 비교되는게 맞을거에요
    페이커 이전에 매드라이프 빠른별 많은 스타성을 갖춘 롤 선수들이 있긴 했지만 지금같은 규모의 대회는 만들어내지 못했죠
    지금같은 롤판의 대중화및 세계적인 인지도를 얻게된건 페이커가 최초기때문에 굳이 비교할거면 페이커랑 임요환 비교가 맞다고 생각합니다

    • @user-vu6cu8wl4o
      @user-vu6cu8wl4o 5 년 전 +3

      다 겪은 분이 말의 논지를 좀 흐리시네요...이영상에서 임요환의 평가가 뿌리잖아요??그 뿌리가 스타판을 한정한 뿌리가 아니라 전체 프로 게이머와 대기업의 구단 후원 등을 만든 뿌리로 평가한거에요...스타판 한정하면 님말대로 임요환 또한 꽃이기에 이 영상자체가 잘못된거구요...머 그런의미에서 꽃과꽃을 비교해서 임요환vs페이커가 맞다면 이영상 내리라고도 하셔야죠...호박꽃vs장미니 페이커의 압승이라 비교대상이 안되구요...스타판의 뿌리는 쌈장 이기석인것도 인정하실거구요...그렇지만 잘못알고 계신게 이기석때는 e스포츠란 용어도 없었고 게임구단의시작 즉 프로게이머와 e스포츠의 시작은 임요환입니다...물론 이기석과 임요환 사이에 거의 같은세대긴 하지만 기욤 국기봉등이 있었고 한빛이나 오리온 같은 중소기업의 후원구단은 있었구요...하지만 임요환의 희생으로 인한 skt같은 대기업의 후원은 임요환이 시작이였구요...오리온이 후원 중단 했을때 한빛과 ktf도 다접을라고 했지만 임요환이 skt 구단 스폰잡는거보고 더버티다가 웅진에 넘기고 ktf는 통합법인 kt가 출범할때 kt롤스터로 개명하구요...즉 대회에 참가하는 게이머구단은 쭉 있었을 지언정 야구나 축구같이 프로짜를 붙인 프로게이머는 없었을거구요...즉 전체 프로게이머계의 뿌리vs그 전체 프로게이머계에서 나온 활짝핀 꽃으로 비교해서 이 영상이 임요환vs페이커 비교한거구요...님말대로 그 활짝핀 꽃이 열매를 잘 맺고 나중엔 또다른 활짝핀꽃의 뿌리가 되겠죠...그러나 맨처음 한그루의 나무를 어디에 심느냐가 가장중요하겠죠??또한 그렇기에 페이커가 이제동 이영호랑 비교되는게 맞습니다...다른 가지에서 아주 활짝핀꽃과 스타1의 인기하락과 주작등의 풍파로 인해 꺾여버린 가지에서 활짝피지 못한 꽃으로요...또한 꽃은 여러 가지에서 피니까요...그러나 뿌리는 단
      한개의 뿌리거든요...또한 그 한뿌리가 죽으면 모든가지와 꽃이 다죽는거구요...그걸 강조해서 댓글다는건데...근데 먼저 롤충 개급식충들이 위영상을 그렇게 이해 안하고 꽃vs꽃으로 이해하고 커리어가 어쨌다느니 이지랄로 먼저 빽질하니 개급식충이니 부모욕밖에 없는 게임이니 하면서 받아 치는거지요...꽃은 일찍피다 진다는 식으로 평가가 절하된다구요??맞는말 아니구요??평가가 절하된다는 말이 이영상을 님도 꽃vs꽃으로 이해한겁니다 님아...그래서 논지 흐린다고 댓글답니다...글구 급식먹는다고 다 개급식충은 아니죠ㅎㅎ님도 저도 급식먹고 컸는데요ㅎㅎ 짬밥은 덤으로...ㅠㅠㅋ근데... 혹시 개급식충이 다겪은거 마냥 코스프레 하는거 아니시죠??이랬다 저랬다 논지를 많이 흐리시길래 합리적 의심해봅니다...^^

    • @user-km6mn2rk9n
      @user-km6mn2rk9n 5 년 전 +2

      응 페이커쵝오
      이하 임요횐 및 추종자들 틀딱100프로퍼센테이지 ㅇㅈㅇㅈ

    • @user-ur6yr5or5e
      @user-ur6yr5or5e 5 년 전 +1

      스타판을 겪었다는데 약간 어중간하게 겪으신듯
      임요환이 더 우세하다고 하는 30대들의 머리속에 임요환은 레전드 그 자체
      HOT랑 방탄소년단 비교하는거랑 비슷함
      HOT는 그냥 레전드고 방송 역사를 다시씀. 수십만팬들이 콘서트보러가고 뉴스에 맨날나오고 고등학생들 다 야자째고, 그냥 문화였음
      방탄소년단은 그런 뿌리가 있었기에 큰 전성기를 누린거고
      둘다 겪은 사람들은 처음의 이펙트가 더 클 수 밖에 없다. 3,40대는 임요환, HOT고 1,20대는 페이커, BTS임 이건 빼박

    • @user-vu6cu8wl4o
      @user-vu6cu8wl4o 5 년 전

      @@user-ur6yr5or5e 음...bts는 막데뷔했을땐 아이돌 덕후분들 말고는 거의 모르지 않음??bts 한국에서 안되서 해외로 눈돌렸다가 대박난 케이스로 알고있는데...아닌가요??아이도루 잘몰라데스ㅋㅋ여자 아이도루도 학교다닐때 ses와핑클 군생활할때 원더걸스와소녀시대 지금 핫한 트와이스말곤 다모름 ㅎㅎ 물론 예능이나 드라마 잘나오는 분들빼고는 다모름...ㅋ 정은지가 에이핑크인건 아는데 에이핑크의 모든 멤버는 다 모르는식이라...ㅋ

    • @user-bq2ly3vj5c
      @user-bq2ly3vj5c 5 년 전 +3

      굳이 말하면 창업군주 유방을 더 쳐주느냐, 정복군주 한무제를 더 쳐주냐 차이죠 뭐... 우리나라로 치환하면 대충 주몽이 더 쩌냐, 광개토 대왕이 더 쩌냐 정도???

  • @user-pl3vb5no6h
    @user-pl3vb5no6h 5 년 전 +35

    TV로 유튜브 보다가 노트북으로 글을 남겨요. 이런 적은 처음이네요.
    김성회님, 켠왕 록맨 정말 인상깊게 봤습니다.
    유쾌하고 즐거운 리액션으로 당신을 다시 보게 되었지만, 이 영상 덕분에 완전히 호감으로 돌아선 것 같습니다.
    납득하기 쉽게 이해를 돕는 신선한 비유와, 누구도 불쾌하지 않게 많은 신경을 쓴 비교가 정말 참신하게 다가왔습니다.
    우리의 E - 스포츠가 영원하길 바라지만, 당신도 그 안에 함께였으면 좋겠습니다.

  • @cad2933
    @cad2933 4 년 전 +16

    9:25 '호'날두 날강두사태를 예언한 김성회 ㄷㄷ 메날두

  • @user-ir7io7em3d
    @user-ir7io7em3d 4 년 전 +2

    그 에피소드 기억나네 임요환이 미국 여행갔는데 유니버셜 스튜디오 구경하다가 한 방송 스텝이 임요환 알아보고 박서! 외치니 다들 임요환 보려고 방송중지 할 정도였다고
    그때 임요환이 미국 유니버셜 스튜디오에서 자기를 알아보는 미국인들이 있다는게 진짜 신기했다고 했었지 그 스토리듣고 그당시 사람들도 대단하다 놀라기도 햇엇고 ㅋㅋ 그뒤로 워낙 한국이 e스포츠 강국이 되서 이제는 다들 한국이 겜 잘하는거 알고있지만 그당시 임요환은 센세이션 이긴했었음
    그리고 스타 망하고 이제 어떤 게임이 스타를 이을까 생각했었는데 롤이 나왔고 (솔직히 롤 나왔을때 스타에 비해 워낙 느리고 답답해서 하다말았고 롤도 일케 뜰지 몰랏엇음 ) 그 롤 세계챔피언이 또다시 한국인 이고 현재 제일가는 게이머가 한국인인게 진심 괜히 뿌듯함
    임요환은 한국이란 불모지에서 꽃을 피웠다면 페이커는 그 꽃을 가꾸고 성장시켜서 한국을 큰 정원으로 만들었다고 생각함

  • @song_hwan
    @song_hwan 5 년 전 +33

    마무리 개깔끔하다 하고있었는데 좋댓구 어감 뭐얔ㅋㅋ

  • @user-qr3ox8nl3o
    @user-qr3ox8nl3o 5 년 전 +65

    이렇게 유명한 프로게이머 얘기나올때마다 장재호선수가 안나오는게 너무 아쉽긴하다...

    • @user-gz5lp3lk3g
      @user-gz5lp3lk3g 5 년 전 +2

      베이징 올림픽 성화봉송은 정말 레전드인듯

    • @Gen1e
      @Gen1e 5 년 전 +5

      장재호 선수 인정합니다... 1위를 밥 먹듯이 했었던거 같았는데

    • @user-ye5il3yh3d
      @user-ye5il3yh3d 5 년 전

      ㅇㅈㅇㅈ

    • @yuumimk3907
      @yuumimk3907 5 년 전 +23

      중국에선 몰라도 국내선 너무 비인기종목이라 한국e스포츠에 큰 영항력이 없죠. 그런선수들 많아요 철권무릎이나 카트문호준이나

    • @shin9209
      @shin9209 5 년 전 +9

      오른손 깁스하고 왼손하나로 리그우승하는거 보고 지렸는데 ㅋㅋㅋㅋ

  • @user-lp1jp8um6c
    @user-lp1jp8um6c 4 년 전 +11

    2:13 소름 돋을 뻔

  • @user-ds1kx1gf6g
    @user-ds1kx1gf6g 3 년 전

    4:07 시즌5 롤드컵 결승은 페이커한텐 꽤 중요하고 절박한 경기였다고 생각합니다. 그 결승 우승하면 롤드컵 최초 3연승팀이자 롤챔스스프링부터 서머, MSI, 롤드컵 그랜드슬럼을 달성하는거였고 이후 다음 시즌은 입대할 계획이라고 했으니 말이죠. 결국 이 패배를 계기로 다음 아시안게임에서 e스포츠분야가 시범종목으로 채택됐고, 이후 2022년 아시안게임에서 우승하면 군대를 면제받을 수 있는 기회가 생기기 때문에 신의 한수가 됐지만요.

  • @user-bq9ve9ik5l
    @user-bq9ve9ik5l 5 년 전 +71

    SK T1이 e스포츠판에 발을 딛은 이유 99%는 임요환 때문임 스폰 조건이 임요환과 재계약이였음

  • @malro6272
    @malro6272 4 년 전 +32

    결론: 서로 우열을 가릴수 없는 중요인물.

  • @sinsafanner
    @sinsafanner 4 년 전 +8

    좋은 영상이구만....진짜 임요환때는 장난아니였는데.

  • @user-nl7gc7rp1o
    @user-nl7gc7rp1o 4 년 전 +1

    와우~👍👍👍 마지막 부분은 특히 훅- 빠져드네요. 멘트를 창작하지 않았지만 이렇게 황금같이 구사하는것 또한 대단하다고 생각합니다.

  • @user-kz9yf5kk3j
    @user-kz9yf5kk3j 4 년 전 +26

    시기가 다르고 종목이 다르고 비교가 의미없습니다.
    둘다 최고입니다.
    그리고 이런 최고들을 알아봐준 SKT1 에게도 감사합니다

  • @user-lu4tf9ci1b
    @user-lu4tf9ci1b 5 년 전 +14

    둘 다 위대함 진짜 비교할수가 없지.....임요환은 e스포츠를 불꽃으로 만든거고 페이커는 꺼져가는 불꽃을 다시 붙인거지

  • @cyan_sia
    @cyan_sia 4 년 전 +19

    0:37에서 홍진호한테 3연벙 ㅋㅋ
    0:37에서 홍진호한테 3연벙ㅋㅋ

  • @user-lc1fe1ue7q
    @user-lc1fe1ue7q 3 개월 전 +4

    프로게이머라는 직업을 만든 남자 vs 프로게이머를 위대한 스포츠 선수의 경지로까지 끌어올린 남자....

  • @mux2365
    @mux2365 5 년 전 +15

    임요환 인성 요약 - 0:35

  • @user-rm3bn3vf4e
    @user-rm3bn3vf4e 5 년 전 +240

    놀라운점은 둘다 SKT출신이라는거다 그팀은 뭔가 있는것 같다

    • @junou1902
      @junou1902 5 년 전 +18

      선수육성에 중점을 둔 팀이라 그럼
      딴 팀은 지원도 적고 감독도 개판

    • @asdkimff
      @asdkimff 5 년 전 +1

      요즘은 중국에서 황사머니때문에 대놓고 받을수있는 인원이상받아서 거의 한팀당 2팀가까이(연습생이라는 핑계로 2군을 따로두는 행위)
      선수두고 스크림 계속돌려서 실력상승이랑 전략연습으로 해서 기존 한국기업팀들이 많이 후달려짐

    • @bearje75
      @bearje75 5 년 전 +1

      SK가 그만큼 다른 대기업에 비해 뭔가를 내다보고 있다는 뜻으로 봐야할까요?

    • @asdkimff
      @asdkimff 5 년 전 +13

      SKT가 가장 투자 적을텐데 ㅋㅋㅋ 기존에 선수 들여오는것도 고가의 신인이나 주전선수보단 그냥 못해도 싼선수로 페이커 이름값으로 광고하는 수준이지 ㅋㅋㅋ페이커도 팀에 미련없었으면 차라리 돈더받는 딴팀 진작부터 갈 수 있었는데 자기네팀에 3번이나 가장 큰 국제대회에서 이름 높이고 그 외 대회에서도 이름 알렸는데 하는거라곤 비싼선수는 비쌀 때 팔고 싼선수는 그냥저냥 쓰는거보니 이제 우승에 미련없는거같은데 ㅋㅋ 그냥 광고용으로 쓰자 이정도지

    • @benjaminhur3701
      @benjaminhur3701 5 년 전 +1

      그냥 돈이 많음

  • @bdfjsopbjfdop
    @bdfjsopbjfdop 2 년 전 +3

    아무리 1에서 시작해 100으로 만든 사람이라도
    0에서 시작해 1로 만든 사람보다는 저평가 받을수밖에 없죠
    최초, 창시자, 선구자를 이길 후대는 없습니다

  • @hasujung
    @hasujung 3 년 전 +9

    0:35 임요환 인성 ㅋㅋㅋ

  • @sonsungwoong
    @sonsungwoong 5 년 전 +44

    임요환이 없었어도 esports가 있었을꺼라고 생각 하는 분이 계시지만 지금의 시스템으로 팀이 운영되고 하는건 없었거나 한참뒤에 나왔을겁니다.
    원래 임요환도 개인 후원이 오고 개인 에게는 해준다는게 많았는데 그걸 팀으로 만들고 그러면서 팀이 운영되고 인기를 오직 임요환때문에 오리온이 얻어갔어요 그러면서 이게 된다 하니까 팀이 더 창단되고 그러면서 리그도 생겼었습니다. 그 시절 이런 시스템이 필요하다고 느끼고 만든게 사실 임요환이라는 겁니다 그 오리온은 후에 skt t1이 되고 kt라던지 다른 기업들이 참여하면서 점점 판이 더 커진거에요. 게다가 프로게이머들도 상무 처럼 군에 편제 된다는건 지금 페이커가 군대 간다고 해도 힘들다고 보네요
    롤이 스타의 뒤를 이어서 국민 게임을 차지하고 최고의 스타로 페이커라는게 현 시대에는 분명 하지만
    이 산업을 만드는데 가장 큰 공헌을 했던 사람중에 한사람이 플레이어로는 임요환이었고, 선수 커리어로써 더 뛰어난건 누구냐 하면 페이커겠지만 , 지금 페이커가 skt에 있을수 있던것도 데뷔를 하고 화려한 판에 등장 할 수 있던것도 임요환이라는 토대가 있어서 가능 했던거저.
    누가 더 뛰어난 플레이어냐 라고 한다면 페이커 겠지만
    누가 esports에서 가장 위대한 플레이어냐 하면 임요환이라고 할수 있다고 봅니다.
    그리고 단순한 인지도 비교가 힘든게 그 시절에는 해외에 지금 처럼 알려지고 할 수가 없는 환경 이었습니다.
    롤드컵급 국제 대회도 wcg가 임요환이 나온 뒤 좀 지나서 생기는 수준의 게임 판이었으니까요 .
    그뒤로 각종 게임들이 게임 리그가 되고 스포츠 처럼 팀이 꾸려지고 했던거저

    • @shadows035
      @shadows035 5 년 전 +2

      간단히 말해서 임요환은 E스포츠 발전의 토대를 마련하고 개인의 이익보다는 판을 키웠고 페이커는 뛰어난 실력으로 세계적으로 이목을 집중시켜 한국이라는 나라를 알리고 둘다 중요한 선수이지만 E스포츠의 서막을 열게한 임요환쪽을 들어 주고 싶네요

    • @user-jk4xh3hr8b
      @user-jk4xh3hr8b 5 년 전

      인지도 비교는 시대차이라고 하면서 군편제나 개국공신이라는 점은 시대차이 언급도 안하는 이기적인 논리네 ㅋㅋ

    • @user-ed5tq2iu1v
      @user-ed5tq2iu1v 5 년 전 +1

      임요환이 없었어도 이스포츠 판이 언젠가 개척되어지는건 맞는말입니다만 그렇게해서 이스포츠판이 늦어졌다면 지금의 페이커가 존재할수 있었을까요? 아마 임요환이 없었다면 우린 롤 자체도 모르고 살아갔을 수도 있었을겁니다

    • @user-vu6cu8wl4o
      @user-vu6cu8wl4o 5 년 전

      다들 스알못이구만...존나게 콧딱지만한 기업 스폰받는 한빛 오리온 ktf(물론 공기업이라 적자나면 좃되는 중견기업)요 3개와 pos등의 걍 동네 형이 만든구단이 공존 했던 시기에 오리온이 적자보니 손땔때 기업구단들은 다접을라 했단다...즉 프로게이머란 말이 나오자마자 사라질뻔한거야...근데 거기서 임요환이가 skt라는 지금도 그때 011때도 한국 넘버1 통신대기업을 스폰 잡아서 프로게이머계가 쭉 이어져온거야...즉 동네 형이 만든 걍 게이머 구단 혹은 클랜 형태로는 쭉 있었을지 언정 지금의 프로짜붙인 프로게이머는 없었고 e스포츠도 중국이 차이나머니로 종주국이 됬겠지...물론 페이커도 중국을 알리는 한국인일꺼고...철권이니 하는 게이머들을 보고 전 프로게이머라고는 안하잖아 아프리카방송에서도...nc봐바라...지들돈벌게 해준 게임계가 아닌 야구구단 만드는거...돈안되면 절대 투자안하는게 한국대기업들이란다...얘들아...물론 실제 축구구단들이 피파온라인 게이머들을 구단홍보겸으로 안고 가는경우가 있기에 얘네들이 다시 프로게이머란 직업을 알린 얘들이 됬을수는 있고...

    • @Wengdaddy
      @Wengdaddy 5 년 전

      @@user-jk4xh3hr8b 임요환이 없었다고 하더라도 페이커가 같은 위업을 이룰 수는 있었겠지.
      하지만 그렇다고 임요환이 일궈낸 업적을 부정할 수는 없는 거 아니냐?
      만약 임요환이라는 존재가 없어서
      전업 게이머가 '프로'라고 불릴 수 있게끔 인프라가 구축되지 못하고, 그 만큼의 돈을 벌고 먹고 살 기회가 마련되지 않았더라면 페이커의 마지막 담임선생은 페이커에게 자퇴를 권유할 수 있었을까?
      페이커가 임요환 없는 지금 시대에서 같은 업적을 이루려면, 적어도 독보적인 실력만으로 'e스포츠 변방국'인 한국에서, 롤이 유행하는 중국이나 유럽, 북미 팀에 스카웃돼서 롤드컵 몇개를 따낸 뒤에 자기 커리어, 부와 명예 다 포기하고 한국 대기업이랑 계약해서 팀 만들고 한국 리그 꾸려나가는 정도였을거다.

  • @DoPapa0516
    @DoPapa0516 4 년 전 +567

    롤은 E스포츠의 정점이지만 스타1은 이미 윳놀이와 함께하는 전통놀이입니다.

    • @uhhdealdomanga
      @uhhdealdomanga 4 년 전 +28

      현명한거 보소

    • @just_turn_back_to_my_name
      @just_turn_back_to_my_name 4 년 전 +40

      진짜 삼촌에 아빠에 큰아빠까지도 다같이 스타얘기 쌉가능 ㅋㅋㅋ 프로게이머들이 유투브하면서 과거 스타일을 유지하신 분들이 플레이 하는거보면 세상 다채로운 스타일 있는 스타크래프트 ㅋㅋ

    • @jayyoon7578
      @jayyoon7578 4 년 전 +2

      와우! 정답크!

    • @user-tt1bq1cy5r
      @user-tt1bq1cy5r 4 년 전

      풍류지악님 호형 보심? 썸넬이 무케인지라...

    • @user-mm4vh5kn5d
      @user-mm4vh5kn5d 4 년 전

      지금 롤은...

  • @user-cf4lt4pz9b
    @user-cf4lt4pz9b 4 년 전 +1

    이번 영상 너무잘만드신거같아요!!

  • @user-zi5in9yu2f
    @user-zi5in9yu2f 3 년 전 +1

    게임에대한 생각과 대중적 인식이 바뀌어가는 것이 좋다. 옛날에 부모님과 선생님들 주변 친구들 전부 스타프로게이머하겠다는 나를 말린 것이 제일 후회된다고 하실정도. 게임한다고 중독자라며 정신과에서 진단을 시켰을 정도였음. 이번 추석에 페이커가 유퀴즈 나온거보고 가족들이 내 눈치보던데.. 벌써 16년전인 이야기인데..ㅋㅋ 근데 나도 게임에 올인했다면 성공 못했을거같긴함.ㅋㅋㅋ 동네에서만 좀 유명한 정도였음. 그냥 그정도 재능이었는데 ㅋㅋ 뭐가 그리 억울했는지..ㅎ

  • @user-bb7lp4lw5x
    @user-bb7lp4lw5x 5 년 전 +109

    20대 중반인 저는 요환이형님쪽에 마음이 쏠리네요 황제가 없는 이스포츠판은 상상이 안되거든요...

    • @gsbg
      @gsbg  5 년 전 +1

      혹시 업로드 알람 갔나요?

    • @user-bb7lp4lw5x
      @user-bb7lp4lw5x 5 년 전 +1

      @@gsbg 제가 구독은 했는데 알람설정은 안해놔서 ㅠㅠ 죄송합미다 형님 ㅠㅠ

    • @gsbg
      @gsbg  5 년 전 +1

      아아 알람이 갔군요. 아직도 유튜브 서버가 정상화가 안됐는지 업로드 알람이 안가는 현상들이 계속 있대요. 그래서 확인차 여쭤봤슴다 감사해용~

    • @syoungoh951
      @syoungoh951 5 년 전 +3

      @Battlegrounds제리 그건 져서 우는게 아니라 서러워서 우는겁니다.

    • @NP-Hoony
      @NP-Hoony 5 년 전 +9

      @Battlegrounds제리 승부욕에 운걸 제자 최연성이 모를까요? 스승이기전에 선수로써 분해서 울고 제자가 스승을이기고 미안해하는 모습을 보고 안티가 되었다는 님을보니 그릇이 딱 그정도네요 ㅋ

  • @goodpms82
    @goodpms82 5 년 전 +5

    진짜 말씀 잘하신다. 게임영상 보러 왔다가 많이 배우고 갑니다. 구독!!!

  • @HwangBaram
    @HwangBaram 4 년 전 +2

    청산유수와 같은 말솜씨와 함께 알찬 내용의 좋은 채널을 비로소 오늘에야 알게되었다는게 정말 안타까우면서도 이제서야 알아서 다행입니다. 항상 좋은 영상 부탁드립니다.

  • @user-ye9qb3oo6z
    @user-ye9qb3oo6z 4 년 전

    마지막 멘트에 여지없이 구독 합니다. 잘 봤어요!

  • @user-ko2kz4rt1i
    @user-ko2kz4rt1i 4 년 전 +28

    전 보통 스포츠 종목에서 1인자를 응원하는 편이 아닌데도 초등학생 때는 임요환을 극성으로 사랑했고, 2010년 이후로는 페이커를 정말 사랑합니다. 이 둘에게는 단순히 1인자라는 타이틀만 있는 것이 아니라 품격까지 함께 하거든요. 저로선 좋아하지 않을 수가 없는 사람들이었습니다.

  • @user-zv8cx6cs4l
    @user-zv8cx6cs4l 5 년 전 +109

    이분 멘트가 왜 이리 찰지죠..기자 출신이신가 워딩도 아주좋네요.

    • @user-ue8sk3tc2t
      @user-ue8sk3tc2t 5 년 전

      문법나치입니다. ㅋㅋ

    • @user-jn5vl3zo6u
      @user-jn5vl3zo6u 5 년 전 +1

      딕션도 좋으신듯 게임하면서 듣는데 또박또박 개잘들어옴

    • @user-wo2cg6jg1f
      @user-wo2cg6jg1f 5 년 전

      뭔가 아침 프로그램에서 맛집 소개하는 나레이션 같으심ㅋㅋㅋ

    • @moyksh
      @moyksh 5 년 전

      게임방송 하시던 분으로 알아용

    • @user-cm5so7us9e
      @user-cm5so7us9e 5 년 전 +5

      김성회 아자띠 예전 게임프로에서 가끔봤는데 유튜브 개설하셯다니! 구독필수ㅋ.ㅋ 이분 약간 술취한듯하면서 논리적인 재밌는아자띠에요

  • @ischus7585
    @ischus7585 4 년 전 +2

    ㅋㅋㅋㅋ 이영상 이제야 봤네 ^^ㅣ벌 ㅋㅋㅋㅋㅋ진짜 재밌네 ㅋㅋㅋㅋㅋ

  • @ghdck1
    @ghdck1 3 년 전

    이건 마무리 멘트에 소름이돋아서 댓글을 안남길수가없었네요^^ 멋진 말입니다 뿌리와 꽃이라는표현 너무 소름돋게 좋았어요 항상응원합니다

  • @tgb405
    @tgb405 5 년 전 +11

    자꾸 꽃이 지면 아무 쓸모없다고 그러시는분들 많은데, 꽃이 져도 그 잎은 충분히 거름이 될 수 있고 뿌리와 함께 새로운 꽃이 잘 자랄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해준다고 저는 생각합니다.
    임요환 선수도 이상혁 선수도 두 사람 다 e스포츠계의 전설이고, 앞으로 등장할 신예들의 든든한 버팀목이 되어줄 선수들이라고 생각합니다.

    • @charrrrrrppy
      @charrrrrrppy 5 년 전

      꽃이 져야 열매도 맺지요 ^^

    • @wiwahm24
      @wiwahm24 5 년 전 +1

      결별이 이룩하는 축복

  • @bang940805
    @bang940805 4 년 전 +13

    침터뷰 보고 다시 왔습니다. 마지막 멘트는 진짜 지리네요.

  • @leeyoungjeon0511
    @leeyoungjeon0511 3 년 전 +5

    와... 주말 아침부터 뭉클하네요!
    개척자와 정복자...
    두 선수 너무 대단하고 존경스럽습니다!
    한국 e-sport에 길이 남을 임요환.페이커, 페이커.임요환 화이팅!

  • @user-bs8bf2su8n
    @user-bs8bf2su8n 3 년 전 +1

    캬 진짜 좋은 영상 ㅋㅋㅋ 이런거 많이 만들어줘용

  • @fantasybest9148
    @fantasybest9148 5 년 전 +72

    시대가 다르지
    지금이야 e스포츠 위상이 오르고 인식이 많이 바뀌어 페이커가 연봉 20~30억씩 받고
    기본 롤 선수들 중국만 나가면 억대연봉 보장이고 하지만 예전엔 프로게이머들 죄다 라면만 먹으면서 생활했고 임요환이 최초 억대연봉 찍었을때 뉴스에 까지 보도 됬을정도 아니었나
    임요환때는 게임이라는게 엄청 부정적이었고 임요환이 아침마당에서 나왔을 당시 사이버머니가 얼마냐 사람을 죽이고 싶냐 이딴 말도안되는 꼰대들과 싸우던 때였음
    그리고 임요환이 군대에 갔을때 가장 보수적이라는 군대가 임요환 입대라는 조건으로 공군에이스를 창단했음
    그리고 임요환은 무에서 유를 창조한거하고 페이커는 스타가 다져놓은 판위에서 성장한 롤에서 탄생한거라 아예다르지
    0에서 1을 만드는것과 1에서 2를 만드는것중에 어려운걸 고르라하면 전자가 훨씬어렵고 임요환은 그걸 해낸 사람임
    뭐가 와도 더 대단한 선수가 나와도 선구자라는 타이틀은 못넘음

    • @user-sv4gm5wn4k
      @user-sv4gm5wn4k 5 년 전 +2

      온겜넷 리얼스토리 프로게이머 보면 지금 얼마나 환경이 좋아졌는지 알수있죠

    • @NP-Hoony
      @NP-Hoony 5 년 전 +7

      @janeebaggiya자니 쌈장이 공군에이스 창단했나요? 심한 난독같은데 치료받고 다시 글보세요

    • @ikeros2570
      @ikeros2570 5 년 전

      janeebaggiya자니 빡대가린가; 팀창단이 선구자의 범위안에 들어가는데

    • @NP-Hoony
      @NP-Hoony 5 년 전

      @janeebaggiya자니 쌈장이 이뤄논게 있어서 선구자? 빡대갈이 반말찍찍하네 ㅋ 그냥 모르면 아닥하고있어 그래야 중간이라도간다? 너같이 아는척하면서 우기는놈은 노답이긴하다만 ㅋ

    • @NP-Hoony
      @NP-Hoony 5 년 전

      @janeebaggiya자니 쌈장 폄하하는건 아니지만 그땐 쌈장은 공부못하고 오락잘하는애 그이상도 그이하도 아니였거든 ㅋ 인식을바꿔놓고 환경을 바꿔논 임요환이 선구자 응? 첨시작만하면 선구자타령하고 자빠졌네 아는척은 니일기장에다하렴 ㅋ

  • @user-of2kk2vs7u
    @user-of2kk2vs7u 5 년 전 +235

    2019 4월... 페이커는 또 다시 국내 정상에 올랐습니다. 7회 우승!

    • @sgy_99
      @sgy_99 5 년 전 +2

      심지어 롤챔스만 7회ㅋㅋㅋㅋ

    • @jiffil
      @jiffil 4 년 전 +2

      skt msi 우승 가즈아

    • @XD__X
      @XD__X 4 년 전 +1

      msi ㅠ...

    • @user-cg2sc6ml8s
      @user-cg2sc6ml8s 4 년 전 +12

      아레스 명성은 페이커가 더 높은데 그 판을 깔아준게 임요환이라니까요..

    • @rudrms4
      @rudrms4 4 년 전 +9

      @@AdeZbv 시대가 다르고 하는 게임이 다른데 지금 페이커가 정점이라고 과거의 정점을 무시하니 싸울수밖에요

  • @rebel9817
    @rebel9817 3 년 전

    임요환 선수의 커리어는 양대리그 같은 것들이 정립되기 전의 대회들도 많았고 그런 대회들의 기록들이 인정되지 않고 잊혀진 것도 많습니다. 스타판 대회 자체도 현재 롤과는 다른 부분도 많을 것이구요. 그래서 단순히 그렇게 커리어를 비교하는 것도 어렵다고 생각합니다.
    라이벌이라는 홍진호 선수 같은 경우와 비교해도 홍진호 선수 쪽은 2세대로 분류된다면 임요환 선수는 더 1세대 게이머들과 가까운 1.5세대 정도의 게이머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한참 날았던 전성기도 홍진호 선수와 대립구도가 잡혔을 때는 이미 말기라고 할 수 있구요. 그 홍진호 선수도 리그 정립에 따라 우승했던 대회는 인정되지 않으면서 2와 이벤트전의 제왕이 되었는데 그보다 앞선 세대의 임요환 선수는 그 이상이겠죠.
    그리고 임요환 선수의 저 커리어는 말씀하신 저런 행사 뛰면서 이룩해낸 성적이란 것입니다. 결승전 전 날에도 연습이 아니라 피시방 행사 뛰러 가기도 할 정도였구요.

  • @nanjobstory
    @nanjobstory 4 년 전 +1

    항상 재미있는 영상 감사히 잘 보고 있습니다.

  • @user-wr8rv1gf5j
    @user-wr8rv1gf5j 4 년 전 +10

    누가 더대단 한지 싸울필요가없는게 둘다 대단하고 e스포츠 판을 임요한이 만들어줘서 지금은 페이커를 넘을 e스포츠 선수가 없음

  • @user-lxnfiskuxh
    @user-lxnfiskuxh 5 년 전 +137

    임요환의 눈물은 좀 다르죠. 본능적으로 임요환은 느꼈던겁니다. 현실적으로 이번이 본인의 마지막 결승전이고 우승 기회라는것을..

    • @jkn5314
      @jkn5314 5 년 전 +26

      거기에 덧붙이자면 최연성과의 그 결승 3경기에서 임요환의 초반 레이스가 완벽히 먹혀들었고 위기의 최연성은 2시에 도박성 몰래멀티를 지었는데 마침 임요환 레이스부대가 2시방향으로 정확히 회군함. 발각 되는 즉시 임요환 승리각이었음.
      근데 진짜 신의 장난인지 2cm 정도 남겨두고 갑자기 레이스가 임요환 본진 방향으로 90도 꺾으며 발견을 못해버림. ㅋㅋㅋ 그리고 역전패. 진짜 운명의 장난이 이런건가 싶었음. 그리고 마지막세트까지 혼신을 다했으나 결국 2:3 패배 준우승.. 진짜 너무 아쉬웠을거임

    • @pein0316
      @pein0316 4 년 전 +4

      @@jkn5314 그 경기 기억난다....
      다 이긴겜이였는데, 해설들도 난리나고
      레이스 90도 드리프트...

    • @user-fs9ri9ie3t
      @user-fs9ri9ie3t 4 년 전 +5

      @@jkn5314 저 그거 현장에서 라이브로 봤어요 저도 울었습니다...

    • @user-go2mx1tu1f
      @user-go2mx1tu1f 4 년 전 +1

      페이커 skt도 그때 힘들게 힘들게 결승간거고 페이커 폼도 예전만못해서 다음해에 군대간다는 썰돌고 그랬었음

    • @wonmusic8137
      @wonmusic8137 4 년 전 +4

      @@yoongseongjaeng 중등교육못받으면 대체복무되는거지 고등학교는 상관없는데?

  • @kyounghunpark7500
    @kyounghunpark7500 4 년 전 +1

    임효환이 좋더라.. 같이 빛나는게 정말 어려운건데. 그걸 실천하는거 아무나 못하잖슴... 본인 재능도 받쳐주고 능력도있을때 홀로 빛나는것보타 주변을 비춰주는 등불역할을 하려고 희생할 수 있는 사람이 있을까... 그것도 한창 혈기왕성하고 생각없을 10대 20대때 거기에 그 시절에... 떡잎부터 다르다는 말은 게임계에서는 임요환에게 가장 어울린다... 잘하는건 재능과 노력이 있으면 누구나 할 수 있는거지만 희생은 재능과 노력으로 할수 있는게 아니니까.

  • @NoBrand0
    @NoBrand0 4 년 전 +19

    임요환: 스타의 황제
    페이커: 롤의 황제

  • @gonzopp1088
    @gonzopp1088 5 년 전 +26

    개척자와 정복자.....크

  • @wildfree04
    @wildfree04 5 년 전 +14

    개척자와 정복자....의 비유가 참 적절하다.
    허나, 정복자 보단 개척자 쪽에 점수를 더 주고싶다. 임요환 있었기에, e-Sports 라는것 자체가 탄생할 수 있었고, e-Sports 의 탄생이 없었다면, 어쩌면 페이커는 그냥 롤 잘하는 PC 방 형 정도였을지도 모른다. e-Sports 라는 하나의 스포츠 장르를 탄생시켰고, 부흥시켰고, 지금의 수 많은 게이머가 '프로' 라는 세계에 몸 담을 수 있게 만들어 준 장본인이 임요환이다.
    이렇게 잘 닦아놓은 세계를 정복한 페이커 역시 매우 대단한 선수이며, e-Sports 제 2의 부흥기를 만들었지만, 역시나 개척자 임요환에 조금 더 후한 점수를 주고싶다. 아래 댓글들에 대해서도 몇 자 적어보자면, 축구로 치자면, '펠레' 보다 커리어 좋고, 인기 많은 스타 플레이어들은 쏟아져 나오지만, '펠레' 는 영원하다. 그 어떤 선수도 감히 자신과 펠레를 비교하지 않는다. 현 시점에서 호날두와 메시라는 향후 10 년간 나오지 않을 엄청난 선수지만, 이들 역시 감히 '펠레' 와 비하진 않는다. 개척자 펠레는 영원하지만, 정복자 호날두와 메시는 수 십년이 지나 호날두, 메시를 넘어서는 스타 플레이어가 나오면 아래 댓글처럼 N 분의 1 인 선수가 될 지언정, '펠레' 와 비하진 않을 것이다. 이 점이 개척자와 정복자의 차이점이다.

    • @huj6163
      @huj6163 5 년 전

      먼저 태어나서 먼저 개척한놈이 장땡이네 ㄹㅇㅋㅋ 머 말은 일리있네요

    • @teno7123
      @teno7123 5 년 전

      병신 ㅋㅋㅋㅋㅋㅋㅌ 결국엔 빼액 내주장이 맞아 ㅋㅋㅋ

    • @davidowen423
      @davidowen423 5 년 전

      @@huj6163 먼저 태어나서 개척한게 장땡이 맞을수도 있음. 왜냐하면 그 개척을 위한 노력이 성공한다고 보장을 못하니까

    • @death2948
      @death2948 2 년 전

      @@huj6163 의외로 그게 맞을수 있음
      맨땅에서 처음 뭔가를 만들어낸 사람은 후에 다른 사람이 그걸 부흥시켰다고해도 만들어낸사람으로서 이름을 남기는법이니

  • @user-fh7hv6hx6d
    @user-fh7hv6hx6d 4 년 전

    롤 스타 둘다 많이하고 엄청 오래본 입장으로써 페이커는 팀플레이가 중요한 롤이라는 게임에서 킬을 몇년동안 잘해낸 선수일 뿐 롤이 세계적으로 유명해진 게임이되서 더 고평가되 보이는거지 롤 에서의 펠레 마라도나 조던 느낌이 아닌데 게임 특성상 한명이 쿼드라킬 하고다닌건 어려운건 누구보다도 잘알고있지만은 그가 무적포스였던가???

  • @liddel382
    @liddel382 3 년 전

    군이 e게임단 만든건 미래 드론전쟁을 위한 대비를 위한 선제 대응이라고도 볼 수 있음. 미래에 무인기와 로봇들이 전쟁 하는 시기가 왔을때 그 전장을 전통적인 군 교리로 대응 할 수 있을까? 게임이라 안 보고 전쟁 시뮬 이라고 다른 관점으로 보고 자료 축적하면 이건 무지 무서운 거임.

  • @lindemannoscar343
    @lindemannoscar343 5 년 전 +4

    롤을 즐겨하는 사람이지만 개인적으로 저는 임요환. 그 당시 공중파 cf나오고 그냥 웬만한 s급 연예인 수준이었음. 스마트폰없던 시절에도 그정도였는데 지금처럼 스마트폰 인테넷 등 고속 통신 인프라가 더 발달한 시대에 등장했으면 그때보다 훨씬 더 유명해졌을듯. 거기다가 잘생긴 외모에 훨친한 키까지 그냥 슈퍼스타로서의 요건을 다 갖추고있었음

  • @user-hd8hx3cn1g
    @user-hd8hx3cn1g 5 년 전 +66

    스타판 진리의 한마디를 인용하겠습니다.
    스타판 최강의 선수는 이영호이지만, 최고의 선수는 임요환이다.

    • @user-iy6mg1wc5d
      @user-iy6mg1wc5d 4 년 전 +2

      이영호 최강되기 전에는 임요환 이윤열이 최강 이였지...

    • @kimmun-kyo6516
      @kimmun-kyo6516 4 년 전

      인정

    • @Gilgamesue
      @Gilgamesue 4 년 전 +2

      가가멜 페이커는 머르겠는데 임요환 없었으면 이영호는 무조건 없다

  • @user-qz3dn5sz4m
    @user-qz3dn5sz4m 4 년 전

    애초에 겜 특성이 차이가 너무큼.
    스타크래프트는 컨트롤할게 한두개가 아닐정도로 멀티테스킹에 능해야하고,전략적으로도 두뇌풀가동 해야함. 더 나아가 한번의 실수로 겜 판도가 달라지는 겜이지.

  • @user-nc2vt7wg8s
    @user-nc2vt7wg8s 4 년 전 +1

    임요환을 괜히 황제라고 하는것이 아니다. 실력이면 실력, 인성이면 인성, 거기에 외모까지. 정말 예전 스타라는 게임에서 오늘은 또 어떤 흥미진진한 게임을 보여줄지 매번 기대되고 이기면 전율이 지면 눈물을 흘리게 만들었던 이스포츠계의 레전설이다. 지금은 물론 페이커라는 걸출한 게이머가 있지만 이스포츠를 우리나라에 정착시키고 프로게이머라는 길을 가장 선두에서 개척한 사람이 임요환이라는 것은 그 누구도 반박할 수 없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