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스토리=포르노스토리] 천재 개발자의 이 말은 여전히 유효한가?

공유
소스 코드
  • 게시일 2020. 05. 14.
  • * 게임회사 퇴사빵 실화. 존카맥의 생각은 바뀌었는가
    * 유튜버를 위한 최고의 방송세팅: www.drgo.pro
    * Xsplit 10% 할인 특전 링크: link.xsolla.com/We7P2B5D (프로모션코드: GSBGXSPLIT)
    #둠 #존카맥 #존로메로
  • 게임

댓글 • 1.2K

  • @sungouqe
    @sungouqe 4 년 전 +801

    이런 업계의 전설들 이야기 다뤄주시는거 정말 좋은거 같아요
    할아버지가 들려주는 옛 이야기 느낌이랄까 ㅋㅋ

    • @toc7325
      @toc7325 4 년 전 +28

      뭔가 이런 이야기 듣는 거 은근 재미있었다, 그리고 이건 느낀점인데 김성회 님은 특유의 리액션이 좋아서 다른 리뷰는 졸리던데 이것 만큼은 안 졸림

    • @user-uv8be9co5s
      @user-uv8be9co5s 4 년 전 +4

      게임역사이야기 재밌어요

    • @user-ur6yr5or5e
      @user-ur6yr5or5e 4 년 전 +10

      솔직히 당연한거 아니냐 개발자는 기획이나 디자인도 다 가능한데
      기획하는 사람이나 디자인 하는 사람이 코딩해서 개발하는건 불가능
      이과생이 문과공부하는건 쉽지만
      문과생이 이과공부하는건 중등수학부터 대학수학까지 10년치 해야하기때문에 불가능

    • @user-uo4kd2uu1e
      @user-uo4kd2uu1e 4 년 전

      @이상훈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gygygygy999
      @gygygygy999 4 년 전

      @이상훈 헐 할아버지랑 뭐하구 놀아여~
      이런 호루라기~~!!
      ????????????

  • @user-kr3tu5rq2e
    @user-kr3tu5rq2e 4 년 전 +746

    오늘의 영상정리:"존"나 대단해

  • @user-id3vs9hs5p
    @user-id3vs9hs5p 3 년 전 +167

    인디 게임회사 사업팀으로써, 기획 서포터로써 실로 눈물나는 이야기 입니다.
    사업성, 개발효율, 너무나 빠르게 바뀌는 게임 시장의 경향, 부족한 해외 데이터를 생각하면
    모바일/PC 모두 특정 장르 및 경향에 쏠릴 수 밖에 없고
    이것 저것 다 살려서 퀄리티를 올릴려고 해도 "이게 지금 게이머들에게 과연 제대로 먹힐까?"
    라는 생각에 늘 눈물만 납니다.
    저의 기획안이 커트 당하기도 해봤고, 제가 커트 해보기도 하니
    아.... 정말... 이번 영상은 눈물만 나네요.
    아침에 집 앞 카페에서 게임 대본 만들면서 이걸 ASMR처럼 듣고 있으니...
    담배 생각 납니다. 한 대 피우고 오겠습니다... 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

  • @zihozeon410
    @zihozeon410 3 년 전 +296

    ??? : 게임을 작품이라고 말하는 건 위험해. 우리가 이게 상품이라는 걸 잊게 만들거든.

    • @Vittgen
      @Vittgen 3 년 전 +45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gunhwijang5239
      @gunhwijang5239 3 년 전

      그 게임..

    • @gunhwijang5239
      @gunhwijang5239 3 년 전 +23

      @@Vittgen 아니잠만 제작자분 아니신가요?

    • @ksjfiejdps3049
      @ksjfiejdps3049 3 년 전 +1

      진짜네

    • @user-jo1sl5we9b
      @user-jo1sl5we9b 3 년 전 +13

      체이싱 라이트... 선배의 말이었죠
      정말 인상깊은 게임이었습니다.

  • @wjs6394
    @wjs6394 3 년 전 +347

    라오어2 보고와서 느낀 건데 스토리는 존나 중요하다

    • @jyyyy1834
      @jyyyy1834 3 년 전 +33

      마치 갈때까지 간 딸쟁이는 SM물을 탐닉하는것과 같다

    • @user-ys3hv7ni4s
      @user-ys3hv7ni4s 3 년 전 +20

      @@jyyyy1834 갈때까지 가면 고어물 보던데

    • @user-oj2yo8pn7e
      @user-oj2yo8pn7e 3 년 전 +2

      그건 누가 보건 간에 인정할수 밖에 없는 거다 ㅋㅋㅋ

    • @kolleh802
      @kolleh802 3 년 전 +2

      사실 lol이나 배그같은거 스토리기 있든 말든 상관없잖아?ㅋ

    • @NyanCat-xz2py
      @NyanCat-xz2py 3 년 전 +5

      뻔하든 참신하든 상관 없는데 개같으면 안됨

  • @jks921126
    @jks921126 4 년 전 +482

    "존"에서 "틀"로 끝났다.

    • @andagnam7767
      @andagnam7767 3 년 전 +9

      존 틀아볼타??..

    • @71almond84
      @71almond84 3 년 전 +3

      존틀맨

    • @user-bm8lz6lf8e
      @user-bm8lz6lf8e 3 년 전 +1

      이게 수미쌍관인가 그거냐 ㅋㅋㅋㅋㅋ

    • @unit7322
      @unit7322 3 년 전

      @@andagnam7767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user-tq2kp5pd7z
    @user-tq2kp5pd7z 4 년 전 +518

    13:23 마지막 멘트에서 살짝 "그래 조금 그립긴하다" 하고있었는데 ㅅㅂ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bangdongkr
    @bangdongkr 4 년 전 +192

    13분이 하나도 안 지루하고 하나도 안 어렵고 하나도 유해하지 않은 이 갓갓영상 당신은 도덕책....

  • @mangppil
    @mangppil 3 년 전 +262

    스토리가 아무리 좋아봤자 게임이 재미 없으면 안된다 그러므로 게임 자체의 완성도를 높이기 위해서 스토리에 칼질을 시켜 완성시킴으로서 재미있는 게임에 더 가까워 지고자 한 것이넹

    • @user-qm8ry2fs5i
      @user-qm8ry2fs5i 3 년 전 +65

      재밌는게임:질릴때까지 계속함
      스토리가 재밌는 게임:엔딩이 여러개가 아니면 한번 이상 안한다
      이상과 현실이라기보단 게임의 본질에 대해 존 카맥이 훨씬더 잘 이해한것같음
      스토리에 충실한 게임은 결국 소설책과 다름이 없으니까

    • @user-bg7mx4es2g
      @user-bg7mx4es2g 3 년 전

      그럼 라스트오브 어스는??

    • @user-cf7ks2bk3f
      @user-cf7ks2bk3f 3 년 전 +21

      @@user-bg7mx4es2g 라스트오브어스는 스토리도 좋지만 게임성도 좋죠 스토리만 좋은 게임이라면 라노벨에 가깝다고 봅니다. 가장 유명한 게임은 워킹데드 같은게 있겠내요 스토리가 좋지만 솔직하게 재미있다는 말은 못하겠습니다 게임성으로만 보면 사실 게임이라고 보기 힘들죠
      저도 스토리빠고 스토리 좋은 게임 좋아하지만 둘의 비중을 따지자면 사실 게임성>스토리 가 맞다고 봅니다.

    • @window0325
      @window0325 3 년 전

      @@user-cf7ks2bk3f 라오어2는요?

    • @err2427
      @err2427 3 년 전 +10

      @@window0325 라오어2는 단순히 스토리가 적거나 비중이 낮은게 아니라 스토리가 존나 많은데 그게 전부 유저를 조롱하고 사상을 가르치는 스토리라서 그런거임 차라리 없었으면 명작

  • @mocar_official
    @mocar_official 3 년 전 +388

    이 형 영상은 1.5배로 빠르게 볼 수가 없어. 영상 하나하나가 작품이네요!

  • @user-ru3rr6vh6q
    @user-ru3rr6vh6q 4 년 전 +217

    확실히 영상 느낌이 살짝 바뀌었네 발전하려고 이 방식 저 방식 다해보는거 정말 좋다고 생각합니다 응원해요

    • @asjxhq
      @asjxhq 3 년 전 +5

      확실히 최근보단 빚투 올라오던 시절 느낌남 ㅋㅋ

  • @mrroadview
    @mrroadview 4 년 전 +47

    13:00 어? 여기서 유해진 형님이 왜 나와..?ㅋㅋㅋㅋㅋㅋ
    항상 재밌게 보고 갑니다!! 머리가 시원해지는 느낌ㅋㅋㅋㅋㅋ

  • @hunenori
    @hunenori 4 년 전 +3

    이번 영상 역대급 재미네요. 쥐식백과 그동안 왠만한 영상은 거의 다 봐왔는데,
    이번 영상은 진짜 스토리 연출, 전개, 멘트, 위트, 뭐 영상편집, 심지어 광고타이밍까지도
    적절해서 오히려 광고를 다 보면서 시청했습니다. 너무 완벽한 영상을 만들어주셔서
    다음 얘기가 궁금하지만, 광고를 보고 재생하는게 으리!라고 느껴질 정도였네요. 와...
    진짜 대박입니다.ㅠ 너무 잘 봤습니다.

  • @aziktn
    @aziktn 4 년 전 +49

    9:59 ㅋㅋㅋ입모양 왜 맞냐고 ㅋㅋㅋㅋ

  • @user-gx4hu8gc1j
    @user-gx4hu8gc1j 4 년 전 +50

    약간 이런 게임 발전사를 한 번씩 다뤄주시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성회형님 ㅋㅋ 그래서 겜생상담소 2회차는 언제 ㄱㄴㅇ..? ㅋㅋㅋㅋ

  • @user-df2lr7qo4j
    @user-df2lr7qo4j 4 년 전 +24

    시작부터 마지막까지 완벽한 영상이었다ㅋㅋㅋ

  • @blitzcat4528
    @blitzcat4528 4 년 전 +136

    아직은 그래도 인디쪽에서 전설이 될 작품들이 한두개씩 튀어나오니 완전히 명맥은 끊기지 않아서 다행이라고 생각합니다.

    • @user-fe4xp3iu7m
      @user-fe4xp3iu7m 4 년 전 +1

      ㅇㅈ

    • @user-hi6tx3to4t
      @user-hi6tx3to4t 3 년 전 +3

      근데 한국의 인디는 쑥대밭밖에 없어서 조금 슬프네요

    • @user-kj5rt3vp4p
      @user-kj5rt3vp4p 3 년 전 +6

      너드 감성이 인디로 밀러나서 안타깝죠 그저

    • @user-nj6lo7wo9g
      @user-nj6lo7wo9g 3 년 전

      인디쪽 전설 작품 두개 대보셈ㅋㅋ뭐가 있다는거지

    • @user-qx5lt4kb6m
      @user-qx5lt4kb6m 3 년 전 +19

      @@user-nj6lo7wo9g 져니, 투더문, 언더테일, 오리와 도개비불?

  • @jeyl716
    @jeyl716 4 년 전 +5

    최근 영상 중 가장 지식백과 다운 영상. 잘봤습니다!

  • @user-hh8pf7fv1e
    @user-hh8pf7fv1e 3 년 전 +8

    아 진짜 너무재밌다 이런스토리 듣다보면 나도 게임개발자 하고싶고 막 그럼 ㅋㅋㅋㅋㅋ 고마워오 G식백과 항상 잘보고있어요 ❤️

  • @user-fv1wq7ge7h
    @user-fv1wq7ge7h 4 년 전 +239

    03:21
    이런 씨벨로메 로메로야~ 니 겜 버그 왤케많음??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user-rh8ph5wi3y
    @user-rh8ph5wi3y 4 년 전 +55

    영상보고 느낀거지만 게임의 스토리에서 주는 감동도 생각보다 엄청납니다.
    최근에 오리와 도깨비불 엔딩 보고 자리에서 10분 가까이 계속 감탄했습니다. 오리나 바숔 같은 게임이 더 많이 나왔으면 좋겠어요 ㅜㅡㅜㅜㅜ

    • @user-mc8yp8pt2z
      @user-mc8yp8pt2z 4 년 전 +4

      저도 엉덩이에 반해 충동구매한 니어오토마타에서
      스토리에 푹 빠져 막판엔 게임속 캐릭터들에 감정이입돼 눈물콧물 질질짜며 게임했었네요
      그리고 여운도 한참 오래 남았고 ㅎㅎ

    • @Rhinoceros1234
      @Rhinoceros1234 4 년 전

      오리 시리즈 엔딩 도입부 곡이 먼가 감성적였음 10시간 플탐을 녹이는 브금이랄까

    • @user-hc6mv7gp9q
      @user-hc6mv7gp9q 3 년 전 +14

      지금 저말을 해석하면 게임의 성공여부는 기술력만이 차지한다라고 오해하듯이 해석될 여지가 있지만 당시 게임들을 살펴보면 아예 이해를 못할 말은 아닌거 같아요. 게임의 기술력은 턱없이 낮았고 스토리라는 요소를 넣어봤자 설정집만 주구장창 넣는 경우가 부지기수였는데 그러한 설정놀음에만 매몰되어 막상 게임플레이는 구현도 못하거나 반쪽짜리가 되어 클릭만하는 지루한 경험을 줄 위험이 있기에 강경하게 저런 말을 했던 것이 아닐까요
      물론 지금에 와서는 게임의 기술력이 엄청나게 올라갔고 그에 따라 개발에서의 표현을 자유롭게 가능한 시대가 왔으니 존 카맥이 중요시한 게임을 하면서 느끼는 경험(플레이) 그 자체를 스토리의 효과적인 전달도구 겸 경험으로 승화시키는게 가능하니 저말도 옛말이 된거나 다름없군요

    • @user-nx3rq1uo5q
      @user-nx3rq1uo5q 3 년 전

      변재의 크.... 좋은 말이네요 ㅠㅜ

  • @DD-wp8xz
    @DD-wp8xz 3 년 전 +4

    이런 옛날 이야기 듣는거 너무 좋다 개꿀잼이었다 얼굴에 웃음이 가득차고 이 새벽에 마저 공부 마치러 갑니다 ㅎㅅㅎ

  • @maae6764
    @maae6764 4 년 전 +2

    정리도 너무 깔끔하고 흡입력이 장난 아니네요.. 너무 재밌게 봤습니다

  • @TheMuk891
    @TheMuk891 4 년 전 +17

    07:10 여기서 소름 돋음 편집쩔어요 ㅎㅎㅎ

  • @dmson4164
    @dmson4164 4 년 전 +6

    5:08 그 스캇ㅋㅋㅋㅋ빵터짓네ㅋㅋ

  • @studio_pirates
    @studio_pirates 3 년 전 +30

    성회형 오랜만에 이런 게임역사썰 해주시니까 꿀잼이네요 ㅋㅋ 자주해주세요 ㅜㅜ

  • @gth3751
    @gth3751 3 년 전 +1

    와 진짜 편집 찰지네요 ㅎㅎㅎㅎ
    매번 재미있게 보고가요 감사합니다.

  • @user-cg8ty9tx7u
    @user-cg8ty9tx7u 3 년 전

    정리를 너무 잘하시네요 시각적으로도 청각적으로도 , 이해가 쉽지 않을걸 알아서 한번 더 짚고 넘어가고, 꼼꼼한 성격이 묻어나는 퀄리티 높은영상입니다.

  • @user-nt3pv9lf6q
    @user-nt3pv9lf6q 4 년 전 +64

    플레이는 게임의 수명을 책임지고 스토리는 시리즈의 수명을 책임지는것 아닐까?

    • @rinze1019
      @rinze1019 4 년 전 +2

      ㄹㅇㅋㅋ

    • @gaylord2517
      @gaylord2517 3 년 전

      워크래프트 시리즈요?

    • @user-jd2zh3ut6o
      @user-jd2zh3ut6o 3 년 전 +8

      이게 맞는 듯 크게 보면 캐릭터도 스토리의 중요한 요소인데 캐릭빨로 배관공 아저씨가 몇년을 해먹고 있는 걸 보면 알 수 있음.

    • @yongdad46
      @yongdad46 3 년 전 +1

      되게 괜찮은 표현이네요 ㅎㅎ

    • @D1ckfacecat
      @D1ckfacecat 3 년 전

      @@user-jd2zh3ut6o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user-sc8zo8rl6s
    @user-sc8zo8rl6s 4 년 전 +27

    게임의 기본기가 탄탄하면 명작이다
    스토리까지 탄탄하면 환상 그 자체다
    그래서 난 다크소울같은게 좋다

    • @era4377
      @era4377 3 년 전

      제발 엘든링 출시 좀

    • @chanhyung88
      @chanhyung88 3 년 전 +1

      저는 너무 많은 대사와 설명으로 스토리에 부담 느끼기보다 블러드본 처럼 은은하게 자기가 알아가고 상상력으로 채워가는 세계관이 정말 매력적이더라구요.

  • @mhgim3092
    @mhgim3092 3 년 전 +1

    진짜 너무 재밌게 잘만듬 여전히. 대단하시네 영상 중간중간 수없이나오는 센스 너무 좋아요

  • @riss4137
    @riss4137 3 년 전 +1

    문외한이 보면 진부할 수도 있는 이야기를 이렇게 부드러운 전개와
    기발한 유머, 비유로 녹여내서 13분동안 시간가는줄 모르고 모르고 봤습니다.
    좋은영상 감사합니다.

  • @onionbark
    @onionbark 3 년 전 +3

    재밌습니다 이번에도 좋은 영상 감사드려요. 사실 게임으로도 중요하지만 3D 엔진은 네이게이션 3D엔진에서부터 시작해서 각종 공학적인 부분을 고려해야 하는 디자인 산업 등 가상현실 구현이 필요한 모든 분야에 가장 큰 공을 세웠다 생각하고 그 부분에서 둠이나 울펜슈타인 같은 게임이 가지는 선구자적인 위치는 매우 크다 생각했었습니다만
    개발자들에 대해서는 전혀 잘 알지 못했는데 영상 올려주신 덕택에 많은거 배웁니다 ^^

  • @kimtj-mf2yq
    @kimtj-mf2yq 4 년 전 +7

    13:24 영상 요약

  • @user-ix8oi4ej8b
    @user-ix8oi4ej8b 3 년 전 +1

    와......... 너무 말씀도 잘하시고 편집마저 ㅠㅠ 대단하세요 진짜 재밌게보네요 구독 하고갈게여

  • @nine0114
    @nine0114 4 년 전 +1

    영상진짜 너무알차고 재밌네요 g식백과 더 흥해라 진짜ㅠ

  • @mayhero
    @mayhero 4 년 전 +76

    존카멕이 스토리를 아예 무시한건 아닙니다.
    당시 기술이 그걸 구현하기 힘들기에 컷을 한거죠
    기술적으로 여유가 생긴 둠3 부터는 스토리가 게임에 차지하는 비중이 매우 커졌습니다.
    단지 당시 상대가 하프라이프2였던지라 둠3에서 강화된 스토리가 빛을 보지 못했죠...

    • @user-zf4jo7do3w
      @user-zf4jo7do3w 년 전

      최근 언급만 봐도 스토리가 없어도 그만이다 정도는 아니고 스토리도 중요하지만 플레이, 경험이 중요하다는 말이니까 맞는 말이긴 함

  • @Schimiter89
    @Schimiter89 4 년 전 +69

    인상깊은 내용이 많네요. 확실히 요즘 게임에 스토리가 중요하긴 하지만, 스토리 없는 게임이 성공하는게 가능해도 플레이(재미)없는 게임은 성공하는게 불가능하죠. 당장 롤만 봐도 세계관이 몇번씩 뒤바꼈지만 인기는 요지부동이니...

    • @ticdog7319
      @ticdog7319 4 년 전

      @RATH 400만이 대박?

    • @user-gl4gu7pm3f
      @user-gl4gu7pm3f 4 년 전 +7

      @@user-tl6ox8cl2e 이건 의견이 갈리는데. . .

    • @surplusking2425
      @surplusking2425 4 년 전 +3

      @@user-tl6ox8cl2e 롤도 그렇고 여기서 소개한 림월드도 그렇고 스토리 없(거나 별로 중요하지 않은)이 성공한 게임들 소개하자면 한트럭은 나오는데 그건 좀 아닌 듯.

    • @user-jo4pm4df2n
      @user-jo4pm4df2n 4 년 전 +2

      @RATH 그 풀 3d에 매끄럽게 진행되는 겜이 기술력이 모자라다고 평가하는건 아닌거 같네요. 그경우는 기술력에 스토리까지 좋은거죠.

    • @user-jo4pm4df2n
      @user-jo4pm4df2n 4 년 전 +2

      @@user-tl6ox8cl2e 라오어 개인적으로 재미는 모르겠습니다만, 라오어가 앉았다 일어나는게 카스소스 같이 된다면 그 스토리가 소화가 되었을까요? 딸을 잃고 슬퍼하는 아버지를 기술력없이 그렇게 절절하게 표현할수 있을까요? 솔직히 13년 발매당시 라오어가 그래픽 최상위권이었습니다

  • @pgeezz229
    @pgeezz229 3 년 전

    정말 재밌어요~ 좋은 컨텐츠 감사합니다

  • @YEO5191
    @YEO5191 4 년 전 +1

    증말 재밌게 잘봤습니다 ㅎㅎ 이런 히스토리가 있었을 줄이야

  • @erokong
    @erokong 3 년 전 +3

    3주에 한번씩 "나도 내가 존나멋져" 멘트들으러 옵니다. 너무나 쩌는 더빙실력에 '존'나 쩔어
    6:33초부터 이 영상 보는 맛이남

  • @user-hb7hc2xu4o
    @user-hb7hc2xu4o 4 년 전 +52

    존카맥의 게임 스토리 포르노 썰에 대해 저는 아래와 같이 생각합니다.
    당시 게임 개발 당시에는 스토리를 플레이어에게 전달하는 방식은 텍스트 외에 방법이 없었을껍니다. 이 때문에 스토리를 전달하려면 글이 많아지고, 플레이어 입장에서는 게임을 플레이 하는 느낌보다는 책을 읽는 느낌을 주었겠죠.
    하지만 시대가 바뀌고 게임 부분도 기술적인 발전이 일어났기 때문에 스토리를 전달하는 방식이 많이 바뀌었죠. 이전과 마찬가지로 텍스트로 스토리를 전달 할 수 있지만 컷신이나 영상을 통해 충분히 전달 가능하죠. 이러한 분위기 덕분에 존 카맥도 게임 스토리에 대한 입장도 바뀌었을 것이라 봅니다.

    • @masterjo98
      @masterjo98 4 년 전 +7

      그건 아니죠~ , 제가 저 당시에 윙코멘더라는 게임을 했는데...... 우주 전투뿐 아니라 스토리에도 매우 매력을 느꼈습니다...
      특히 윙코멘더3는 아예 영화 배우를 고용해서 영화 장면씬을 넣었어요....... , 한국어 풀 더빙과 영화 연출은 잊혀지지가 않을정도네요
      윙코멘더 2도 몇몇 그림씬 장면과 텍스트로 스토리를 풀어갔지만 스토리가 좋았습니다...
      당시 학생이었던 제가 윙3 거금 6만원을 용산가서 산걸 잊지 못하고 있습니다.
      게다가 거진 25년이 지났지만 그 당시에 했던 비행 조이스틱이 아직도 있습니다...
      윙코멘더의 단순 전투만을 넣은 작품도 출시했지만... 솔직히 금방 질리고 재미도 별로 없었습니다...
      한마디로 스토리를 전달하는 방식은 기술력의 차이는 있지만 지금과 큰차이가 없었습니다.

    • @surplusking2425
      @surplusking2425 4 년 전 +5

      그건 하프라이프 2 나오던 시절엔 맞는 얘긴데 요즘은 또 다름. 시네마틱이나 인게임연출으로 스토리 땜빵하는 게임에 대한 불만도 많고 (한국에서 양산형 게임의 기준은 리니지나 와우인데, 북미쪽은 콜옵인게 사실 콜옵이 그런 스타일의 게임이고 FPS가 인기있다 보니 그런게임이 많이 양산되어서 그럼) 오히려 그래픽과 기술이 발달하면서 정작 중요한 게임플레이는 뒷전이 되고 영화같은 연출과 화려한 그래픽으로 대충 땜빵하려 든다라는 비판도 많은게 사실임.

    • @Gravitin
      @Gravitin 3 년 전 +3

      ​@@masterjo98 근데 윙커는 컷신 넣고 그랬어서 그때 그게임보단 현대의 게임에 더 가깝죠... 컷신이 아니라면 나레이션을 넣거나...
      근데 당시 대부분의 게임은 스토리라고 정말로 어마어마하게 긴 텍스트 하나 던져주고 끝이었음

    • @gaylord2517
      @gaylord2517 3 년 전

      @@surplusking2425 요즘엔 또 웃긴게 너무 기술에만 출중하다보니, 스토리는 너무 뒷전으로 밀려나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업데이트 하다가 스토리 꼬이면 리부트가 일상이 되었죠.

    • @user-qm8ry2fs5i
      @user-qm8ry2fs5i 3 년 전

      저는 애초에 존카맥이 포르노에 비유한게 잘못생각한것 같음 포르노도 스토리가 은근 중요하게 작용하는게
      "나이많은 남자와 젊은 여자의 섹스"에 장면에 별 감흥을 못느낄수 있는데
      "형부와 처제의 은밀한 섹스" 이런식으로 조금의 스토리만 주어줘도 관객의 몰입도가 달라진다고 생각함
      즉 애초에 포르노의 스토리가 별로 중요하지 않다는 존카맥의 전재가 틀렸다고 생각함

  • @Mongday
    @Mongday 4 년 전 +1

    진짜 영상 최고

  • @H_Nique
    @H_Nique 4 년 전 +1

    지금까지 풀어주셧던 여러 천재들의 이야기가 서로 엇물려서 거대한 서사로 읽히는 영상이었어요
    다음엔 어디의 누군가가 어느 사람에게 영감을 받고 새로운 역사를 그려낼지 기대해봅니다

  • @shg1123
    @shg1123 3 년 전 +3

    당시에 스토리 포르노 론은 부족한 개발 환경에서 게임 플레이의 퀄리티냐 스토리냐를 선택해야 하는 기점에서 나온 말이라
    무조건 게임 플레이가 중요하지 스토리가 중요하지 않다! 라는 단호한 어조라기 보단 둘 중 하나의 선택지를 골라야 할 필요가 있다면
    재미를 우선시 할 수 밖에 없다 라는 의미로 쓰였다고 그러더라구여 ㅎㅎ

  • @asdqwe8921
    @asdqwe8921 4 년 전 +21

    재미있게 봤습니다
    영상 속도도 신경 쓰신듯한데, 저는 대만족입니다!
    지난 커뮤니티 설문조사에서 2번 찍었어요~

  • @user-jz8nk6hz7o
    @user-jz8nk6hz7o 3 년 전 +1

    정말 G식백과님 영상은 지루하지않고
    이해도 쉽고 뇌리에 박혀서 너무 좋습니다
    감사합니다

  • @jompark9128
    @jompark9128 3 년 전 +1

    매번 느끼지만 해설이 참 찰집니다. 낭만시대가 그리워진다는 말은 살짝 감동적이기 까지 하네요 잘봤습니다.

  • @MondayGone
    @MondayGone 4 년 전 +100

    스토리도 중요하지만 플레이가 구리면 아예 못하겠더라구요. 영화가 아닌 게임이라서...

    • @summerlover
      @summerlover 3 년 전 +17

      SighPie 인정 기본적인 플레이가 재밌고 스토리도좋아야지 기본 플레이자체가 노잼인데 스토리만 재밌다? 그럼 스토리좋은 영화보다 못한게 되는거임 노잼인 플레이를 해야 꿀잼인스토리를 볼수있으니 플레이가 스트레스로 다가오거든

    • @user-qd6gd1rz6p
      @user-qd6gd1rz6p 3 년 전 +7

      그런데 스토리가 구리면 맛이 구리구리해서
      애정도 안감

    • @era4377
      @era4377 3 년 전 +9

      결론은 플레이와 스토리가 적절한 조화를 이뤄야 갓겜이라는거네요

    • @orrot__
      @orrot__ 3 년 전 +13

      사실상 이게 게임을 원작으로 한 영화들이 잘 망하는 이유임 게임은 스토리보다 플레이가 중요해서 스토리는 뒷받침 용도로 쓰는데 그걸로 스토리가 거의 대부분인 영화를 만들려고 하니...

    • @user-gq7gv3pg6i
      @user-gq7gv3pg6i 3 년 전 +4

      @@daniellee2679 스토리 중요하지만, 중요도가 바뀔정도로 큰 영향력이 없다고 생각해요. 예시로 든 fps 스토리게임 중 하나를 꼽아보자면 하프라이프 알릭스가 있는데, 스토리 참 좋지만 밸브가 스테이지 공간분할을 잘해놓았기에 유저들이 길치로 인한 답답함을 느끼지 않았거든요. vr 기술재현능력도 대단해서 스토리 몰입하기도 좋았구요. 스토리 비중이 큰 예시로는 기술력이 크게 들지 않으면서 찐따같은 주인공 때문에 몰입깨지는 미연시같은 게임을 들으셨다면 더 좋았을듯.

  • @Benedict_Cucumberbatch

    게임역사 소개해주는 컨텐츠는 지루해서 오래 안 봤는데 성회형 목소리로 나레이션 깔리니까 재미있게 전부 시청했습니다!

  • @user-gg3xg2cz9g
    @user-gg3xg2cz9g 4 년 전

    오랜만에 좋은 영상 잘봤습니다!

  • @user-df9qr9zb2q
    @user-df9qr9zb2q 4 년 전 +1

    편집 너무 잘했다 ... 재미있었습니다. 감사합니다

  • @user-rz3nr6jy4l
    @user-rz3nr6jy4l 4 년 전 +7

    12:10 굿데이! 유튭!

  • @maginlee_4380
    @maginlee_4380 4 년 전 +34

    사실 존씨가 했던 스토리가 있어도그만 없어도그만.이란 말은 런앤건 게임을 하다보면 저절로 알게되지. 메탈슬러그에서 하늘에서 뚝 떨어져서 뭐하라고 안알려주지만, 우리는 앞으로 나아가잖아.
    근데 영상 잘 만드시네. 교수님하셔도 괜찮을거 같다. 허구한날 이론 강의하면서 이런거 알려주는데 차라리 이쪽이 더 유익한거 같다.

    • @user-vg2eg9gg5o
      @user-vg2eg9gg5o 3 년 전

      그거야 런앤건 같은 게임들에게 맞는 말이죠 라오어같은 게임도 과연 그럴까요?

    • @user-no119
      @user-no119 3 년 전

      @@user-vg2eg9gg5o 애초에 스토리로 먹고 사는 게임류라 그런 말씀을 하시는거 같은데, 스토리로든 아니면 단순한 게임이든 게임의 본질. 즉 재미가 있어야 한다에 모든 것이 집중되어야 한다는거죠. 스토리때문에 게임이 재미가 없으면 차라리 스토리 없애는게 맞는겁니다. 아무 의미없는 살상이라도 그게 재미만 있으면 다들 받아들이는 것 처럼요.

  • @sanghen119
    @sanghen119 4 년 전

    긴 영상임에도 불구하고 시간가는줄 모르고 이야기에 몰입하면서 봤습니다 감사함니다 ㅋㅋ 빠른 템보임에도 불구하고 이해가 아주 잘됐어요ㅋㅋㅋㅋㅋ

  • @wiic7999
    @wiic7999 4 년 전 +1

    와 최근본 영상중에 제일 재밌게봤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형 이대로만 가자

  • @wever2331
    @wever2331 4 년 전 +3

    메탈기어솔리드, 데스스트랜딩의 스토리장인 코지마 히데오 스토리가 궁금해요 G식백과식으로 썰한번 풀어줘영❤

  • @user-hx9ke5en5x
    @user-hx9ke5en5x 4 년 전 +16

    게임이니 플레이가 가장중요하긴하지. 스토리도 중요하지만 플레이의 재미가 우선이지.

  • @iNN3rsky
    @iNN3rsky 3 년 전

    시간가는 줄 모르고 봤네요! 게임에 관심은 많지만 정작 기초가 되는 게임 산업에는 큰 관심이 없었는데 이렇게 영상보니 좋네요! 잘 봤습니다

  • @posterlim2252
    @posterlim2252 3 년 전 +3

    편집진짜 존나미쳤다 둠 등장할때 겜돌이로써 몸에 소름돋았다

  • @user-bs1cg2ls2l
    @user-bs1cg2ls2l 4 년 전 +23

    두둠등장ㅋㅋㅋㅋㅋ

  • @remu._.
    @remu._. 3 년 전 +1

    그렇습니다~ 어느 개발자의 생각과 이론이 최고라고 서로 우겨가며 토론하고 서로의 지식을 넓혀주는 그 시절이 그립네요.
    게임개발자의 길에서 일찍이 나왔지만 오늘 영상보고 열정과 로망을 가지고 최고의 게임을 만들겠다며 불태우던 내 청춘을 돌아보게되었네요. 김성회님 항상 잘보고있습니다 감사합니다

  • @hyponex2025
    @hyponex2025 4 년 전

    와 이런 게임역사 컨텐츠 너무너무 좋아요 진짜 시간순삭이당 숨 쉬는 시간도 아끼며 봤어요

  • @user-tl8ll1il8c
    @user-tl8ll1il8c 4 년 전 +3

    퀘이크 처음 해봤을 때는 정말 충격이었죠;;; 그 스피드감이 주는 충격은 역대급이었음

  • @joonheehan9183
    @joonheehan9183 3 년 전 +5

    옛날에는 시각적 표현이 그리 높은 수준이 아니였으니 게임성을 극대화 하여 게임을 좀더 재밌게 하기 위해서 스토리를 비중을 안 둔거 아닐까요?
    이제는 기술의 발전이 크게 이루어 졌으니 시각적 표현이 뛰어나졌기에 스토리에도 비중을 두게 하여 좀더 게임의 몰입성을 올리도록 시대에 맞춰 변한듯....
    근데 이게 말이야 쉽지 스토리와 게임성 붙잡는게 엄청 어려울텐데 존 카멕 형이 할수 있다고 해서 다들 할수 있다는게 아니니 뭐 ㅠㅠ 천재는 범재의 심정은 몰라!! ㅠㅠ

  • @Topaz753
    @Topaz753 3 년 전 +1

    12:52 그쵸. 게임은 '감상하는 것'(왓칭)이 중점적이게 되는게 아니라 '하는 것'(플레이)이니깐요. 스토리도 중요해진 시대이지만, 게임에겐 '한다'라는 말이 가장 중요하니깐요.

  • @GeManA
    @GeManA 3 년 전

    오늘도 찰진 영상.. 빠져드네요 ㅎ

  • @user-jp8ly7ww1j
    @user-jp8ly7ww1j 4 년 전 +3

    12:11 굿데이! 유튭, 우맙니다!

  • @user-gd6if7rl7k
    @user-gd6if7rl7k 4 년 전 +4

    아스트로레인저 해 본 사람이면 성회형이 어떤 느낌으로 톰홀한테 공감했는지 알 거임 ㅋㅋ

  • @user-ir4pd6ug8t
    @user-ir4pd6ug8t 4 년 전

    옛날 게임들 제작 역사 너무궁금했는데 너무 좋습니다ㅎㅎ좋댓구~

  • @user-kf4uy6xq3f
    @user-kf4uy6xq3f 3 년 전

    방대한 자료들 항상 놀랍네요~ 잘 보고 있어요

  • @U.M.A.Bottle
    @U.M.A.Bottle 4 년 전 +20

    3:22 시밸로메 로메로 ㅋㅋㅌㅋㅋㅋㅋㅋㅋㅋ

  • @user-ig1wq5mh7e
    @user-ig1wq5mh7e 3 년 전 +6

    6:35

  • @_StrawberryBanana_

    크 너무 재밌게 봤네요 ㅋㅋㅋ

  • @user-qe9oc8td4k
    @user-qe9oc8td4k 3 년 전

    꿀잼.. 기다렸던 컨텐츠입니다~!!

  • @user-oh7mi3ov9k
    @user-oh7mi3ov9k 4 년 전 +22

    3:54 와 옛날에도 '미안하다 이거 보여주려고 어그로 끌었다...'가 존재했네?ㅋㅋㅋㅋㅋㅋㅋ

    • @user-fe4xp3iu7m
      @user-fe4xp3iu7m 4 년 전 +3

      고구려때도 미안하다 강둑 부시는거 보여주려고 어그로 끌었다 도 있음 그 전에도 많고ㅋㅋㅋ

  • @Midori_Green_
    @Midori_Green_ 4 년 전 +10

    이런식으로 게임 연대기 설명해주는거 왤케 재밌지... 다음엔 이와타 사토루 어떻습니까

  • @neungeompark6019
    @neungeompark6019 3 년 전

    이번 컨텐츠 너무 재밌네요!! 감사합니다 😀 김택진 대표 이야기도 정말 재밌었는데 나중에 한 번 다뤄주세요!!

  • @lt7165
    @lt7165 4 년 전

    게임 좋아하긴 하지만 이렇게 예전 이야기 게임역사는 잘 몰랐었는데 항상 좋은 정보 재미있고 알기쉽게 설명해주셔서 감사합니다🙏

  • @GG-ql7xl
    @GG-ql7xl 4 년 전 +6

    5:39 쿨펀섹좌가 거기서 왜나와 ㅋㅋㅋㅋㅋㅋㅋㅋㅋ

  • @user-et7dx5og7w
    @user-et7dx5og7w 4 년 전 +3

    제가 좋아하는 게임 디렉터가 미야자키 히데타카인데
    다크소울만든 프롬소프트웨어 사장 겸 게임디렉터인건 다들 아실거 같은데
    이사람이나 프롬 소프트웨어 관련해서 한번쯤은 영상 만들면 좋을거같내요ㅋ

    • @prunprun3803
      @prunprun3803 4 년 전 +1

      아머드코어 시리즈의 개발자이기도 합니다.
      신작안나온지 6년된 좆망겜됐지만요ㅠㅠ

  • @102Kim
    @102Kim 4 년 전 +1

    아 오늘 영상 에서 영감을 많이 받고 갑니다. 감사합니다~

  • @joongilshin1378
    @joongilshin1378 4 년 전

    이 영상 정말 좋네요!!

  • @taeheethebaby
    @taeheethebaby 4 년 전 +4

    13:24 -틀-

  • @anlaxa
    @anlaxa 4 년 전 +3

    저때는 실시간으로 3D렌더링 구현 자체가 굉장히 고급 기술이였던 시절이였고, 더불어 하드웨어 성능도 상당히 낮아서 최적화 까지 고려해야 하니 기획이 양보를 해야 했던 시대가 맞다고 봅니다만,
    지금은 개발환경이 좋고 하드웨어도 빵빵하니 기획자에게 힘을 실어주는 편이 맞다고 봅니다.

    • @surplusking2425
      @surplusking2425 4 년 전 +1

      그런식으로 만들었다 말아먹은 게임이 한둘이 아니여야 말이죠...듀랑고, 페리아연대기, 룰브레이커즈 (죄다 넥슨게임이네 ㅋ) 등등...
      NDC에서 '우리가 이런 사실적이고 현실적인 생태계를 구현했다! 멋지지?' 라고 말하는 장면에선 한숨이 절로 나오던데. 속으로는 '디렉터 새끼 저딴 기획 당장 빠꾸 안시키고 뭐했냐 직무유기냐 울티마 온라인조차 구현했다 답없어서 버린 건데' 라고 생각했고.

    • @jasonkim1642
      @jasonkim1642 3 년 전

      이게 문제죠. 기본적으로 닦여져 있는 틀안에서만 답습하는...
      심지어 대학에서도 이렇게 가르치니까 말이죠
      로우레벨이나 FPGA나 거들떠 보지 않으니까요
      그래서 결국엔 정말 엔진을 개발할 수 있는 수준의 프로그래머가 나오기 힘들어 지는 구조로...
      밸브 같은 회사는 ,같은 VR 환경내에서도 알릭스 라는 게임을 개발할 수 있는 회사로.

    • @anlaxa
      @anlaxa 3 년 전

      @@jasonkim1642 말씀대로 기본은 무조건 중요합니다.
      하지만 현재 게임의 규모나 퀄리티는 너무 커져서, 학생들이 기본적인 3D 렌더링에 대해 몇년을 배워도, 정작 자기가 하는 게임들과 괴리감이 커 성취도나 이해도가 떨어집니다.
      그런 문제로 대학에서도 상용 미들웨어를 기반으로 가르치려 하죠 ㅎㅎ..
      그래서 저 같은 경우 학생들에게 상용 엔진 스크립터로 입문해서, 엔진에서 기본으로 지원하지 않는 참신한 기획으로 엔진을 커스터마이징 할 수 있게끔 유도합니다 .
      뭐 알릭스 같은 게임은 국내에서도 기술력은 충분히 있다고 봅니다만, 지금 개발 시스템에서는 나오기 힘들겠죠.

  • @pipboy3213
    @pipboy3213 4 년 전

    형 편집이 더 깔끔해진거 같아요 항상 잘 보고있습니다 좋은 영상 감사합니다♡

  • @lupin9305
    @lupin9305 3 년 전

    영상 항상 잘보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9:56부터 영상에 인물들 입모양이랑 목소리랑 싱크 너무 잘 맞는데 일부러 마추신건가요?? 넘 신기해서요ㅎㅎ

  • @user-fx1cw7bc4n
    @user-fx1cw7bc4n 3 년 전 +4

    라오어2를 보면서 이 영상이 떠올랐습니다

  • @big_headache
    @big_headache 4 년 전 +12

    95년생이라서 출시 당시에는 지식이 부족해 둠은 성인이 된 몇년전에야 해봤습니다. 고전게임을 좋아하는 저로써는 친구들이 메이플할 때 록맨하고 롤할 때 하프라이프를 하던 고전게임 겜돌이였지민 둠을 너무 늦게 접한 것에 개인적으로 크게 후회했던 기억이 있습니다.
    그래도 늦게나마 둠을 하면서 존 카멕을 좋아하는 사람인 하나가 된 이유는 영상에서 언급된 것처럼 게임은 스토리보다 플레이가 더 중요시 여기는 것이 저도 큰 공감되기 때문입니다.
    요새 출시되는 게임들은 재밌습니다. 스토리는 심도 깊고 여운도 많이 남지요. 하지만 그와 별개로 게임의 플레이 자체가 즐겁고 신나던 때가 그리워질 때가 먆았습니다.
    그 부분을 오늘 올려주신 영상에서 존 카맥의 말을 통해 입이나 생각으로 정리되지 않던 무언가의 답답함이 해소됐습니다.
    감사합니다. 성회님. 앞으로도 이런 주제로 많이 다뤄주시길 부탹드립니다.

    • @springrain-bx1rj
      @springrain-bx1rj 4 년 전

      엘더님께 충성충성!

    • @big_headache
      @big_headache 4 년 전

      @@springrain-bx1rj 훌륭한 인간이 되었구나 내가 엘더님이였으면 어드벤트 버거를 주었을 것

  • @ddukddaklee8257
    @ddukddaklee8257 3 년 전 +1

    이형은 다시 봐도 진짜 영상 깔끔하게 잘 뽑는단말야

  • @dudduraw
    @dudduraw 3 년 전

    형님 하고싶은 이야기가 엄청 많아보이시는데 이걸또 ㅋㅋㅋ짧게 담아내는 능력이 대단하신것 같습니다 영상 잘보고있습니다.

  • @Aioce1004
    @Aioce1004 3 년 전 +4

    라오어2를 보니.... 스토리도 중요해...ㅠ

    • @jaylee7683
      @jaylee7683 3 년 전

      라오어2는 차라리 없는게 나았을 스토리였어서...

  • @user-lt7qq4zz9y
    @user-lt7qq4zz9y 4 년 전 +6

    ㅋㅋㅋㅋ 마지막에 아 성회형님 이거 약간 틀냄새 나는디~ 하는 순간 '틀!' ㅋㅋㅋㅋㅋㅋ

  • @dzd2930
    @dzd2930 4 년 전

    항상 재밋게 보고잇습니다 형님 ㅎㅎ

  • @maniamid3947
    @maniamid3947 4 년 전

    지식백과 덕분에 게임 비하인드 잘 보고 갑니당~

  • @yoanjeong2282
    @yoanjeong2282 4 년 전 +20

    앜ㅋㅋ 끝 틀 ㅋㅋㅋ 잼민이 재밌네요

  • @jackpotjoker3472
    @jackpotjoker3472 4 년 전 +64

    형은 '틀'이라면서 재밌게 이야기 하긴 했지만 사실 20대 초반인 저도 그렇게 느낍니다 10대때만 해도 스토리던 게임성이던 해보고싶고 재밌던 우와 하게 만드는 게임들이 많았는데 지금은... 스토리는 불편한 분들이 너무 많아서 이것저것 신경쓰고.
    심지어는 지들 직원들한텐 옳바름이라곤 좆도안보여주던 샠끼들이 생색 오지게 내려고 게임 스토리에 옳바름이랍시고 말도안되는 이야기 우겨박고.
    더이상 참신한 게임성을 가진 게임이 없는 것은 둘째 치고 이젠 진짜 버그나 핵이 없는 게임 찾는거 할만한 제대로 된 게임을 찾는게 어렵고.
    병신같은 퀄리티의 게임을 만들어 놓고 그마저도 dlc라고 쪼개서 팔고.... 몇년전부터 들던 생각이지만 아타리를 겪어보진 못했지만 아타리쇼크보다 지금이 더 게임업계 암흑기같음 아타리때는 게임이 병신같아서 애들이 소비 안해서 생긴 일였는데, 지금은 이시장이 너무 커진건지 소비자가 멍청한건지 판매자가 악랄한건지 게임업계는 날이갈수록 커지기만 함... 하루에 몇시간씩 게임만 하던 겜창인생을 끝낸 주된 이유가 오직 '현실쪽이 좋아져서'가 아니라
    '할 게임이 없어서' 가 주된 이유중 하나라는 것이 참 씁쓸함

    • @Suhr_
      @Suhr_ 4 년 전

      이래서 스토리 괜찮고 게임성 괜찮은 인디게임만 찿음

    • @jackpotjoker3472
      @jackpotjoker3472 4 년 전 +5

      @@Suhr_ 킹킹치만... 인디게임으론 매울수 없는 무언가가 있단 말이야 ㅠㅠ 예를 들면 그래픽이라던지 디테일적인 스토리라던지 게임의 볼륨이라던지

    • @rootsong1481
      @rootsong1481 4 년 전 +2

      옳바름-> 올바름

    • @user-ni2tg1pf3x
      @user-ni2tg1pf3x 3 년 전

    • @harold2054
      @harold2054 3 년 전 +3

      정작 그 스토리 불편하다고 하는 분들은 게임을 하지도 않는다는거ㅋㅋㅋ
      잿밥은 잔뜩 뿌려놓고 수습은 안 함ㅋㅋ

  • @user-fe6iq7lq2k
    @user-fe6iq7lq2k 3 년 전

    와... 보다보니까 진짜 한편의 영화 본 거 같은 느낌?
    끝나고 나니까 포레스트 검프처럼 한 사람의 시대를 쫙 본 것 같아서 진짜 재미있어요.

  • @user-wt2do3zp5h
    @user-wt2do3zp5h 3 년 전

    7:18 두둠탁!!
    잘보고 갑니다 김성회님
    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