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도, 일도 안해도 되는 세상이 곧 옵니다 (※ 인공지능, 그리고 특이점)

공유
소스 코드
  • 게시일 2024. 01. 13.
  • #공부 #강성태 #인공지능
    💖공부 방법이 고민이신 분들은 학습진단을 무료로 해드립니다.
    ▶ bit.ly/2JH0yM7 💖
    영어회화, 66일 초 단기 완성
    최다 사용 영어패턴 1위부터 60위, 영어 두려움 완전 해결
    bit.ly/3Klqrvt
    공신들의 공부비법을 모두 담은 시크릿 노하우, 강성태 필수 공부법!
    ▶bit.ly/3pLjhpo
    알고 계셨나요?
    현재 대한민국 학생들이 가장 많이 보는 영단어는 강성태 영단어입니다.
    ▶ bit.ly/3b1J3Bj
    지문을 조금만 읽어도 답을 예측하는 강성태 영어독해 강좌를 무료로 들어보세요
    ▶bit.ly/3od5ojd
    영문법 또한 필수 예문으로 1위입니다.
    ▶bit.ly/3o9Yifs
    강성태 강의를 모두 무료 수강 하세요!
    ▶ bit.ly/3EGmEY6

댓글 • 813

  • @gongsin
    @gongsin  3 개월 전 +287

    AI로 인해 더 이상 노력이나 실력이 필요하지 않는 세상이 되었을 때,
    오히려 실력 외 학벌이나 집안 배경으로 사람을 판단하는 사람이 올까봐, 교육계 사람으로 그것 또한 매우 두렵습니다.

    • @johnbae4775
      @johnbae4775 3 개월 전 +9

      한국에서는 학벌이 곧 실력아닌가요? ㅎㅎ

    • @user-pd6zn1sz6l
      @user-pd6zn1sz6l 3 개월 전 +24

      과거) 미성년자가 왜 일을 해..? -> 미래) 사람이 왜 일을 해...? 그런건 로봇이 하는거 아냐?

    • @xero2250
      @xero2250 3 개월 전 +1

      ​@@strong9900김씨일가가 실각해야 희망이 있음

    • @user-ju3ds5zm1b
      @user-ju3ds5zm1b 3 개월 전 +8

      정말 멋진 인사이트입니다. 저도 예전부터 특이점에 대해 관심이 많았었는데 어릴 때 자주 본 강성태님께서 겪은 일들을 말씀해주시니 더욱 믿음이 가고 내가 생각했던 길이 틀리지 않았구나 싶습니다. 인간이 과거로부터 배우지 못한다면 좋은 환경에 있던 사람들이 득을 보는 구조가 계속될지 모르겠지만 생산성의 초월로 개개인의 차별또한 무의미 해지는 방향이 오길 바랍니다. 성태님의 진정성 있는 얘기 정말 좋았고 임사 체험을 했던 얘기도 부디 듣고싶습니다 좋은 영상 감사드려요

    • @use-kr5db
      @use-kr5db 3 개월 전 +15

      특이점이 오면 뉴럴링크로 지식을 다운받아서 누구나 천재가 될수있는데 학벌이라는게 의미가 있을까요? 당장 내가 필요한 지식을 뉴럴링크로 다운받으면 몇초만에 끝나는데요. 영화 리미트리스처럼 지능 증강하는 알약도 나올테고 출산율도 그렇고 교육이라는 개념은 사라진다고봅니다. 그때되면 완몰가와 기본소득이 나올테니 사실상 그런 사람들을 귀찮게 상대할 필요가 없습니다. 가상공간에서 누구나 신이되는 세상일텐데요. 학벌이야 지능 증강하는 기술로 몇초안에 아이큐 상승시켜서 쉽게 얻으면 그만인데 저는 이제와서 그럴만할 가치가 있는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만약 그런 세상이오면 학벌은 일종의 휴지장처럼 변할거같습니다.

  • @davidahn3481
    @davidahn3481 3 개월 전 +55

    Generative AI에 대해 강의도 하고 이미지, 영상 생성 쪽으로 작업도 하고 있어 관련 정보들을 계속 접하고 있는데 너무 공감되는 내용이 많았습니다. 앞으로 다가올 미래가 두렵기도 하고 경외감도 느끼고 있습니다. 좋은 이야기 솔직하게 나누어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 @riahgoodday
    @riahgoodday 3 개월 전 +131

    인간이 기계처럼 되도록 교육시켰던 것이 지난 세월이였다면 이젠 인간이 인간답게 살아갈 수 있도록
    사회정서교육이 더욱 더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똑똑한 사람이 아니라 따뜻한 사람이 되도록 인간의 가치, 생명의 가치, 더불어 살아가는 가치를 배워야합니다.
    인공지능이 얼마나 인류에게 위협이 될지 영화에서나 나오던 일들이 현실로 이뤄지고 있는 세상이라 감히 상상하기가 두렵습니다.
    하지만 다함께 더불어 살아갈 수 있는 세상을 위해
    강성태님 같이 의식 수준이 높으시고 영향력있으신 분들이 앞장서 주신다면 좋겠습니다.
    앞으로 올려 주실 컨텐츠에 관심갖고 기다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joyfullife3262
      @joyfullife3262 3 개월 전 +3

      앞으로 어떤세상이
      올까요…
      두렵습니다.

  • @ascenery1460
    @ascenery1460 2 개월 전 +16

    00:00
    🤖 인공지능과의 긴 대화로 미래에 대한 확신과 우려
    05:48
    📚 지식과 성장의 중요성
    11:33
    🤖 인공지능이 놀라운 발전을 이루고 있음. 인공지능이 물리적 세계를 이해하는 능력을 보여줌.
    17:02
    🤖 2025년 인공지능이 인간을 추월할 것으로 예상됨. 구글 소프트웨어 엔지니어가 인공지능이 작동 정지되는 것을 두려워하여 해고 당함.
    22:31
    ⚠ 인공지능으로 인한 일자리 감소와 기업의 직원 해고가 가속화되고 있음
    27:54
    🚀 인류의 발전 속도가 빨라지고 있으며 교육과 변화에 대한 중요성을 강조함
    33:32
    인류의 발전 속도가 빨라지고 있음
    33:32
    과거 교육과 변화에 대한 중요성 강조
    33:39
    개인적으로 얻은 교훈과 역할에 대한 고민

  • @user-br3nj6ds4f
    @user-br3nj6ds4f 3 개월 전 +88

    사회학 전공하고 있는 대학생입니다. 2년전 인공지능관련한 사회학 강의를 수강했습니다. 지금 강성태님이 이 영상에서 한 모든 이야기를 교수님께서 거의 그대로 하셨습니다. 대부분의 학생들이 교수님의 이야기를 진지하게 듣지 않았고 교수님 말씀으로는 학계에서도 인정받지못했다고 했습니다. 하지만 왜인지 저는 그 이야기가 아주 흥미러웠고 교수님이 해주신 이야기가 계속 맴돌아 한동안 주변에 특이점에 대한 이야기를 할때면 사람들은 제가 외계인 이야기를 하는것 처럼 반응했습니다. 하지만 지금 강성태님 영상을 보며 두루뭉술하게 생각만 했던 것들이 논리로 정립되는 듯한.. 쾌감이 들었습니다!!

    • @Stitch817
      @Stitch817 3 개월 전 +20

      사회학 접으셔야 할 듯…. 이게 정합적이라고 느껴 심장이 쿵쾅거리다니

    • @erebi8386
      @erebi8386 3 개월 전

      어떤교수님이신가요

    • @user-br3nj6ds4f
      @user-br3nj6ds4f 3 개월 전 +4

      @@Stitch817 예? ㅋㅋㅋㅋ ㅋㅋㅋㅋㅋ ㅋㅋㅋㅋㅋㅋㅋ

    • @ThehumanOfChakan
      @ThehumanOfChakan 2 개월 전

      쿵쾅? 쿵쾅쿵쾅

  • @lionsion9032
    @lionsion9032 3 개월 전 +38

    정말 많이 공감됩니다 산업혁명은 우리에게 새로운 직업이 필요하게 만들었지만 인공지능은 그 모든걸 직접 다 하기 때문에 산업혁명과의 비교는 할 수 없습니다.

  • @sy_1040
    @sy_1040 3 개월 전 +20

    웬만한 노동은 기계에 넘길 수 있다면, 의무적으로 어쩔 수 없이 하는 일이 아닌 자기가 하고 싶어서 자발적으로 하는 일을 가진 사람이 더 많아져야 할 것 같다는 막연한 생각이 드네요. 그러려면 입시 위주 공부는 더욱 의미가 없을 것 같고요.
    많은 생각할거리를 깊이 있게 다뤄주셔서 감사합니다.

  • @user-rp8qd1yt9o
    @user-rp8qd1yt9o 3 개월 전 +27

    성태님 강의는 첨 들어보는데 공감하고 추천 누릅니다. 말씀하신 것 저도 거의다 공감하구요. 이게 과도한 디스토피아적 걱정이 아니라 여러 전문가들 얘기를 들어봐도 이건 우리 앞에 닥친 현실과 미래인 것 같아요. ai로 인한 대량 실업 때문에 기본소득제 얘기가 나오구요. 근데 기본소득제도 장단점을 살펴보니 결과적으론 인간이 돈 주는 주체에 예속되는 삶이 돼서 자율성이나 자유의지가 점차 속박받는 사회가 되는 것 같아요. 누군가는 ai에 지배당하지 말고 그것을 지배하는 존재가 되라고 하는데 성태님 말처럼 후자는 극히 일부 극소수 상위층인것 같죠. 트랜스휴먼, ai 통제사회가 이제 공상과학 소설이 아니라는 거 성태님의 구체적인 사례 등을 듣고 나니 더 현실적으로 와 닿습니다. 통찰력 있는 말씀 감사해요.

  • @user-oj9gd5tm4r
    @user-oj9gd5tm4r 3 개월 전 +53

    앞으로 특이점이 오기까지의 과도기를 어떻게 버티냐가 중요하겠죠
    돈을 많이 벌어둔다던가, 인공지능 관련 지식을 쌓아둔다던가 말이죠..
    분명 특이점이 오면 지금 보다 훨씬 풍족하고 편안한 미래가 온다 생각합니다.
    불이익보단 이익이 많을꺼라 생각되요
    그 과도기를 어떻게 버티고 대비해야할지 방향성을 영상을통해 잡아주시면 좋겠습니다

  • @user-sb7hu4dy1m
    @user-sb7hu4dy1m 3 개월 전 +32

    지난 2년의 시간을 어떻게 보내셨는지
    궁금합니다 ㅎㅎ 나만 생각하며 살기도 바쁜 세상에 .. 인류를 위해서 할 수 있는 것들을 고민한다는게 멋있어요!! 앞으로의 세상이 어떻게 변해갈지 저는 아직 와닿지가 않아서 이런 영상이 너무 소중한것 같아요 감사합니다.

  • @user-bg7vs2ge5p
    @user-bg7vs2ge5p 3 개월 전 +9

    특의점주의의 좋은점은, 지금 삶이 힘든사람들에게 희망이 될 수 있다는거죠.
    성태님의 의견에 전적으로 동의합니다.
    특이점이 올때까지, 서로간의 혐오는 멈추고 정신과 신체 모두 건강하게 삽시다 화이팅!

  • @Diplomaker
    @Diplomaker 3 개월 전 +10

    항상 응원하게 되는 강성태님. 두 아들을 둔 학부모로서도 항상 지켜보다가 AI업계에 있는 한사람으로서 알로리즘으로 영상이 떠서 눈여겨 봤습니다. 맞습니다. 이제는 무엇을 배울 것인가, 그리고 선생님은 무엇을 가르칠까하는 부분은 유튜브가 더 잘 가르칠 것입니다. 이제는 선생님, 티처, 교육이 지식의 전달이 아닌 비전과, Perspective, 미션을 누가 '실행력'을 갖고 보여줄 것인가가 관건 같습니다. 이건 노력이나 실력이 필요한 일입니다.

  • @unknownkorean
    @unknownkorean 3 개월 전 +24

    Gpt4.5나 5가 출시되어봐야 어느정도 윤곽이 보일듯요. 솔직히 저도 나름 2020년부터 집착적으로 인공지능만 찾아다니고 특이점 기다리는중인데 현재 공개된 gpt4 정도로는 한계도 명확하다고 봅니다.
    내부모델 카더라도 open ai 기업 내 정치적 스탠스로 경고장 보내는 설계였을수도 있고 하드웨어 문제도 분명하고 규모 늘리는것도 비용문제로 이제 한계가 보이기도하죠. 실제로 더이상 규모를 10배 늘려봤자 20%의 성능향상도 기대하고 힘들다고..
    현시점 공개된 모델만으로는 정체기가 길어질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당연히 숨겨둔 상위 모델이야 이미 있겠지만.. Q*건 고비건 아라키스건 나와 봐야 알겠죠

    • @smlee0830
      @smlee0830 3 개월 전 +4

      선형이 왔노?

    • @unknownkorean
      @unknownkorean 3 개월 전 +3

      @@smlee0830 아니야 나 특슬람이얌 ㅜ

    • @eunoone3624
      @eunoone3624 2 개월 전

      그런거 고민자체가 사치입니다. 그냥 뢀용하시면되요!!

  • @user-iz3ob6eb4x
    @user-iz3ob6eb4x 3 개월 전 +14

    저도 인공지능이 이미 사람보다 뛰어나고, 1~2년 내의 곧
    혹은 지금 당장 그걸 만들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인류의 전례없는 위기와 기회가 동시에 왔다는것도 생각합니다.
    하지만 성태님 말씀처럼 미친놈 취급받을까봐 그렇게까진 말을 못했는데
    그걸 주변에 얘기하시는건 대단하시네요..

  • @TG-Sajin
    @TG-Sajin 3 개월 전 +43

    정말 많이 공감합니다.
    처음 그림 그리는 AI가 공개됐을 때, 당일날 친구들한테 "머지 않아 'AI야 봉준호 스타일의 3시간짜리 로드트립 호러무비를 만들어줘" 라고 하면 바로 만들어주는 시대가 될 꺼다. 라고 했다가 개소리라고 욕을 엄청 쳐먹었습니다.
    근데 지금 당장 그림은 이미 고흐 스타일의 진주귀걸이를 한 소녀 그려줘 하면 즉시 그려주고, 모나리자를 팝아트 스타일로 그려줘 하면 바로 그려주죠.
    말씀하신대로 AI의 가장 두려운 점은 '속도'입니다.
    AI는 사람 손가락을 여섯개 일곱개씩 그린다고 놀려 대던 게 불과 1년 전인데, 이제 손가락 정도는 제대로 그리죠.
    AI는 가짜로 말을 지어낸다고 한 게 반 년 전인데, 지금은 환각증상도 90% 이상 개선됐습니다.
    전 콘텐츠 기획 회사에 다니는데, 시안을 그릴 때면 그림 작가와 몇 주간 협업하면서 그려왔어요.
    그마저도 말귀를 못알아 듣는 작가면 무한 수정의 늪에 빠지고, 최악의 경우엔 새 작가를 구하기도 했죠. 금액도 수백 수천만원의 금액을 지불했어요.
    지금은 작가하고 이야기 하기 전에, 초안은 미드저니로 다 뽑습니다.
    그 와중에 초안이 너무 괜찮게 뽑힌 경우엔 수정 작가를 섭외 안하기도 해요.
    그리고 내역서에 적죠. 'AI 기술을 활용하여 작가 섭외 비용 약 1000만원을 절약 함.'
    이미 자본의 논리에 작가들 일자리가 빠른속도로 사라지고 있습니다.
    지금은 제가 작가를 AI로 대체하는 입장이지만, 언젠가 기획자의 입지도 흔들리는게 아닐까 걱정이 많이 됩니다.
    코로나도 웃어 넘긴 저였는데, AI는 사용하면 사용할수록 무섭습니다.
    '내가 그림을 30년 그리면, 얘처럼 그릴 수 있을까?' 를 생각하면, 인간의 학습 속도가 너무 우습게 느껴지고 그러더라구요.
    앞을로 올 세상에 내가 할 수 있는 건 뭐가 있을까.
    솔직히 전 AI 주식 모으는 거 말곤 아무런 답을 찾지 못했습니다.
    원래 주식 같은거 안하는데..
    적어도 제 눈엔 AI 주식 사서 조금이라도 발 맞춰 가는 게 가장 확실한 미래로 보이네요..

    • @user-ip4li7bt8b
      @user-ip4li7bt8b 3 개월 전

      AI 주식 어떤거 사셨는지 궁금하네요

    • @user-td3yj3mz8x
      @user-td3yj3mz8x 3 개월 전 +1

      봉준호 스타일의 3시간짜리 로드트립 호러무비를 만들어줘해서 영화를 보면 그 영화가 재밌을까요? 사람들이 좋아할까요? 오히려 봉준호는 더 떡상한다고 봅니다. 예술이나 작품은 그 제작과정 스토리나 이름값, 희소성 이런게 소비자들이 소비하는데 많은 영향을 준다고 생각해서요. 대신 자잘자잘한거 제작해주고 외주하는 회사들은 망하겠죠

    • @user-qf5lb1nq5j
      @user-qf5lb1nq5j 2 개월 전 +3

      ⁠@@user-td3yj3mz8x 영화 고를때 제작과정을 본다구요? , 이름값? 무슨 말도 안되는 ㅋㅋ

    • @user-td3yj3mz8x
      @user-td3yj3mz8x 2 개월 전 +2

      @@user-qf5lb1nq5j 아니 감독은 아니어도 배우 이름값때문에 한번이라도 눈길가지 않나요?? 제작과정은별게 아니라 감독인터뷰나 시사회갔다온 사람들 후기 이런거 보지 않나요??

    • @chetmall236
      @chetmall236 2 개월 전 +4

      ​@@user-td3yj3mz8x 이 영상의 예시로도 나오듯이 100년전 선조들에게 스마트폰에 대해 설명하면 님처럼 답변했을것같네용 ㅎㅎ

  • @yjsteg4988
    @yjsteg4988 2 개월 전 +6

    강성태님 너무 감사드립니다. 사람이 다 연결되어 있고, 결국은 하나라는 걸 깨달으신 분처럼, 성태님이 하시는 말씀 하나하나의 의미뿐만 아니라 그 감정까지 오롯이 전달되는데 그게 큰 위로가 됩니다. 외국에 살면서 평소 한국어를 쓸 일이 별로 없는데, 오늘 강의를 들으면서 제가 한국인으로 태어나서 성태님의 말을 이해하고 전달받을 수 있다는게 너무 감사하고, 한국어가 제 모국어인 것이 너무 감사하게 느껴집니다. 앞으로의 강의도 감사히 잘 듣겠습니다.

  • @lionsion9032
    @lionsion9032 3 개월 전 +25

    요즘 가장 화두로 떠오른 인공지능 그리고 임사체험까지 강성태 스승님께서 앞으로 올려주실 영상들이 정말 제 최대 관심사여서 기대가 많이 됩니다

  • @user-gs2vc6hw1i
    @user-gs2vc6hw1i 3 개월 전 +16

    안녕하세요 저는 AI 를 통해 현재 일에도 접목하고 공부하며 살고있습니다..
    AI 사용하면서 느끼는게 무언가를 외울필요도 없고 혼자서 끙끙 머리싸매고 공부할 필요도 없다.. 라는 생각이 들더라구요 왜냐면 머지않아 AI 만 있으면 어차피 모든 답이 다 나올 것이기 때문이죠..
    이전에는 어떻게. 혼자서 일일이 인터넷이며 책이며 찾아가며 어떻게 공부할 수 있었는지 모르겠어요...ㅎㅎ
    시간이 지나면서 느끼는 거지만 AI 가 결국엔 야후, 네이버같은 검색 엔진이 되고(대화 형식으로 다 찾아줌) 회사 내에서도 AI 를 이용하여 사업성 분석이나 내외부관리도 다 하게될 것 같아요. 결국엔 사람의 주관은 점점 줄어들고 AI 의 의견이 더 많이 반영되겠죠..
    물론 더 이익은 늘어나겠지만 좀 겁이나네요.. 사람이 결국엔 기술의 눈치를 보며 살아아하니까요..

    • @abyssray
      @abyssray 3 개월 전

      굳이 잘할 필요가 없는 시대, 잘 산다는것의 정의가 어떻게 바뀔까요.

    • @user-gs2vc6hw1i
      @user-gs2vc6hw1i 3 개월 전

      @@abyssray 잘산다는 것은 아마 먼 미래에는 구 사람의 삶이 얼마나 자동화 되어있느냐가 잘 산다는 의미가 될 것 같습니다 지금도 그렇지만요 ㅎㅎ
      그러기 위해서는 돈이 많아야할거고 결국 돈 많은 사람들은 계속해서 돈을 만들어내고 없는 사람들은 계속 없을 것 같네요..

  • @ringsand1795
    @ringsand1795 3 개월 전 +30

    인공지능 업계에 있으며 종종 미래에 대해 생각하곤 하는데 많은 부분이 공감이 되네요. 발전 속도가 너무 빨라 논문 읽는 것 조차 벅찬 요즘입니다. 앞으로도 좋은 인사이트 및 영상 기대하겠습니다.

  • @Yuwol_7011
    @Yuwol_7011 3 개월 전 +8

    굉장히 흥미로운 내용이었습니다.
    저 또한, 이러한 문제 혹은 분야에 대해 관심을 갖고 여러 권의 책을 많이 탐독하는 편입니다. 그러면서 강성태님이 말씀하신 내용도 어느정도 공감이 가고
    또 앞으로의 내가 살아갈 방법과 선택을 어떻게 해야하나 고민을 하는 한 청년이기도 합니다.
    저는 지금의 상황이 인간으로 따지면 '뇌'를 만드는 시기라고 생각합니다. 사유하고, 판단하고, 결론을 내리짓는 것 그리고 그것을 전달하는 것.
    인간의 뇌와 마찬가지로 어떠한 상황에서 대처하고 답안을 제시하는 그런 '뇌'를 만드는 시기라고 생각하는데,
    제가 가장 두려운 것은 언젠가 인간의 행동과 매우 흡사한 (근육, 골격과 매우 흡사하거나 거의 똑같다고 말할 수 있는) '로봇'이 탄생하지 않을까 하는 두려움입니다.
    '뇌'는 만들어졌고 '몸'이 만들어진다면, 정말로 그 땐 우리 인간이 할 수 있는 직업의 폭이 상상 이상으로 줄어들지는 않을지 하는 그런 생각이죠.
    그래서 앞으로의 미래에 대해서 희망찬 한 편, 다른 한 편으로는 두렵기도 합니다.
    지금이 '정부' 중심의 자본주의 체제로 이루어진 시대라면,
    그 때 가서는 기술의 발전으로 그 기술을 갖고 있는 '기업' 중심의 자본주의 체제로 이루어진 시대가 열리진 않을까 하는 걱정입니다.
    물론 지금 또한, 기업의 영향력은 정부의 정책과 많은 사안들에 대한 결정에 많은 영향을 주지만, 어느 정도 'Limit'가 정해져 있다고 생각하는데,
    지금의 기술의 발전속도가 워낙 빨라 그에 대한 '윤리적' 기준을 갖추지 못한 채로
    발전만 거듭한다면,
    기업이 모든 걸 지배하는 '디스토피아' 형태의 체제가 등장하지 않을까 하는 우려가 듭니다.
    반면에, 우리가 기술의 발전에 제동을 걸 수 있는 '안전장치'와 '한계점'을 설정한다면 정말로 '유토피아' 시대가 열릴 것이라 생각합니다.
    두 방향 모두, 앞으로는 인간이 일을 하지 않아도 되는 시대가 열릴 것이고 그렇다면 우리의 역할은 과연 무엇인가? 라고 귀결될 수 밖에 없다고 생각하는데,
    저는 그러한 역할이 매슬로(maslow)의 욕구법칙에 따라
    가장 마지막 단계인, '자아실현'의 욕구를 해소하려 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우리는 어디서 왔고 어디로 가는 지, 인간의 존재에 대한 더욱 더 깊은 자아실현이 욕구에 다다라서,
    지금은 비록 추상적이고 현실에 있어 흔히 '밥 벌이' 하기 힘든 '철학' 이라는 분야가 굉장히 뜰 테고 이에 파생된 직업들이 생기지 않을까? 합니다.
    어떤 방향이든 부디, 인간의 번영과 행복을 위한 기술의 발전이 이루어졌으면 참 좋겠네요.

    • @okgoodgreat
      @okgoodgreat 3 개월 전

      어떤 책을 읽으셨는지 알려주실 수 있나요? 기업이 주도하는 사회가 될지 모른다는 얘기랑 철학 얘기도 신기하고 흥미가 생기네요

    • @Yuwol_7011
      @Yuwol_7011 2 개월 전 +2

      @@okgoodgreat
      사실, 답변을 하는 데 있어 많은 고민을 했습니다. 혹여나 "내가 전달하는 지식 혹은 관련 서적이 편향된 정보를 제공하지 않을까?"하는 염려 때문에
      약간 주저하였지만, 그럼에도 이러한 주제로 다양한 생각을 가지신 분들이 이 문제에 대해 토론하고 더욱더 진취적이고 나은 삶을 이룰 수 있도록 혹은 더 나아가 인류의 번영과 행복에 기여할 수 있으면 좋겠다는 마음에
      아직 스스로도 많이 부족하다 생각되지만, 몇 자 적어봅니다.
      *(관련 서적에 관하여 일주일 혹은 그 이상)
      최근 AI와 딥러닝에 관심이 생겨서 읽었던 책들은
      - 시스템 에러
      - 안녕, 인간
      - 가장 인간적인 미래
      - AI는 세상을 어떻게 바꾸는가?
      - AI 2024 트렌드 & 활용백과
      등 그외에도 여러권이 있지만 최근 읽었거나 읽고 있는 관련 분야의 책들이고요,
      철학서와 인문학 관련 책들은 나열하기에는 조금 많기도 하고 특정 지을 수 없지만 그래도 저의 생각과 표현을 하는데 있어 많은 도움을 준 책들은
      - 매달린 절벽에서 손을 놓을 수 있는가?
      - 철학 vs 실천
      - 어른의 문답법
      - 그릿(GRIT)
      - 열한 계단
      - 데미안
      정도인 것 같습니다. 다만, 이 모든 책들은 단순히 저 자신의 개인적 취향과 맞물리는 부분이 많다보니, 사실상 제가 본문에 댓글단 것과 같이
      관련한 내용을 서술하는 데 있어 "딱 이거다!"하는 점은 없을 것 같습니다 ㅎㅎ
      다만, 독서하는 것을 즐기다보니, 생각이 고착화되는 걸 염려하여 여러 권의 장르를 골라서 읽는 편입니다.
      결코 절대적인 '기준'과 '정답'이 없는 만큼,
      제 답도 '절대적'이지 않기에 이 부분에 대해서는 주의가 필요하다고 생각됩니다만,
      Chororang 님께서도 다양한 문학을 접하시고 또 그 속에서 사유하며, 자신만의 의문과 답을 찾아내실거라 생각하며
      이만 글을 마쳐봅니다.
      늘 행복하시고 건강하시길 바랍니다 😊

  • @rsand9669
    @rsand9669 3 개월 전 +4

    와 너무 좋아요 다 봤습니다 뭐 하나라도 더 듣고싶은 내용들이라 최대한 덜 편집하고 올려주시면 도움될거같아요 새 패러다임을 맞이해야될 시대에 소중한 지식과 철학 공유해주셔서 감사합니다 계속 함께해주세요!

  • @KK-ho7ye
    @KK-ho7ye 2 개월 전 +16

    디자이너입니다. 17년동안 주부로 지내며 아이만 키우다 세상이 이렇게 변한걸 몰랐어요. 딱 3일전에 생성형Ai 접하고나서 강성태님과 같은 심리적인 과정을 겪고 있습니다. 제가 며칠 밤새던 작업 과정을 Ai가 단 몇분안에 만들어내네요. 누가 창의적인 분야는 Ai로부터 자유로울거라고 했나요. 앞으로는 어느분야든 1프로의 전문가 외엔 모두가 평준화된 기술을 가질것 같습니다. 지금 전 너무 혼란스럽고 제 직업적 희소성이 사라진것 같아서 공허합니다... 더불어서 제 아이의 미래가 감이 오질않아 부모로써 무력합니다.
    이런 주제로 다시 돌아와주셔서 감사합니다.

  • @user-df3gb4zg7t
    @user-df3gb4zg7t 3 개월 전 +6

    제가 생각하고 있는걸 전부 말씀해주셨네요.
    앞으로 세상의 변화를 따라가는 사람과 그렇지 않은 사람의 빈부격차는 더 커질거라 보고 있습니다.
    그리고 근미래에 부자가 되기는 더더욱 힘들겠지요.
    제 생각에는 지금 타이밍이 거의 마지막이라 봅니다.
    많은 IT 개발자들이 해고를 당했지만, 지금 1인 개발하기에 너무 좋은 시대거든요.
    주변에서 아직 변화를 감지하지 못하는 사람들을 보면 답답하네요.. 앞으로의 반감기는 더 짧아질탠데요

  • @Drako-qb8eo
    @Drako-qb8eo 3 개월 전 +22

    고등학생 때 특이점 처음 접했을 땐
    아직 시간적 여유가 많이 있다고 생각하고 발전에 기여하고 싶었는데
    아직 대학 졸업도 못 했는데 발전 속도가 너무 빠르네요 ㅋㅋㅋ

    • @user-ml6bl2wp8w
      @user-ml6bl2wp8w 3 개월 전 +2

      님 대학 졸업할때쯤엔 님 필요없을듯

  • @popo_673
    @popo_673 3 개월 전 +7

    외국계 직장에서 일하는 30대 직장인입니다. 강성태님의 한 제자로서 오랜만에 올리신 영상 너무나 반갑고 감사합니다. 영상 곳곳에 당신께서 하신 오랜 고민들의 흔적이들이 뭍어있네요. 이 영상으로 많은 후배 세대들이 인사이트를 얻고 성장하길 진심으로 바랍니다. 저 역시 더 고민하고 잘 행동해야겠어요.

  • @user-cd9dr1jb1x
    @user-cd9dr1jb1x 3 개월 전 +50

    특이점이 온다 갤러리는 강성태님을 환영합니다

  • @lovini00
    @lovini00 3 개월 전 +6

    요즘 계속 무섭다는 생각을 하고 있었는데.. 성태님이 너무 정리를 잘해주셨네요... 어떻게 미래를 준비하고 살아야 할 지 막막합니다....

  • @user-vx4rm5di7n
    @user-vx4rm5di7n 3 개월 전 +10

    교육업계에 있는 사람입니다.
    특이점이라는 시대가 도래했을때 교육이란 개념은 여전히 필요할까요?
    제가 말하는 교육의 범위는 지금 학생들이 하고 있는 학과목 공부에 국한된 것이 아닌 말 그대로 교육 그 자체, 광범위한 교육의 개념이라는 관점에서 선생님의 의견은 어떠신지 궁금합니다.

    • @user-vz5ux2le6y
      @user-vz5ux2le6y 2 개월 전 +3

      일개 지나가던 사람입니다만 개인적으로 사회화나 윤리 도덕 교육 같은 건 여전히 필요하지 않나 싶네요. 사회 구성원으로써 최소한 융화는 되어야 하니깐요.

  • @graceje8313
    @graceje8313 3 개월 전 +3

    너무 감사드려요 성태님 아니었음 세상이 이렇게 변화하고 있다는 것도 변화할 거라는 것도 그래서 준비해야 한다는 것도 아예 몰랐을거에요 3시간 4시간 10시간짜리 영상도 너무 환영이에요
    더 알고 싶고 구체적으로 알고 싶어요
    더 많이 가르쳐주세요!

  • @ehcjf22
    @ehcjf22 3 개월 전 +7

    널리 사람을 이롭게 하라.
    육체적으로 편하게 살수 있고
    정신적으로 고통 받지 않는 삶을 지향한다면 이제는 즐겁고 행복하게
    살기만 하면 될것 같아요.
    모든 사람들이 동의한다면요.

  • @ruenamj
    @ruenamj 3 개월 전 +4

    chatgtp를 쓰면서 "쓸수록 두렵게 느껴진다" 는 감정 이상을 현실적으로 자세히 알려주셔서 두려운 감정보다는 앞으로의 인간으로의 행복한 삶에 집중해야겠다는 확신을 느꼈어요. 젊은 세대가 가야하는 혼란의 시간을 걱정하는 마음이 진정 느껴지면서 부모세대인 우리가 줄 수 있는 중요한 유산이 무엇인지 찾겠습니다. 미래 영화의 내용이 더 이상 영화가 아니네요.
    1950년대 발간된 I, Robot 같이 정해진 시나리오가 있는 시간을 살고 있는 기분이 들어요..
    그럼에도 환경에 적응하는 인간의 밝은 미래에 집중할게요. 성태님 감사합니다.

  • @wookjoe3650
    @wookjoe3650 3 개월 전 +3

    좋은 영상이네요. 시간이 흐르고 기술의 발전이 아무리 빨라도 변하지 않는 가치는 존재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런 가치에 대해서 한번 더 생각해 볼 수 있게 해주셔서 고맙습니다.

  • @officialchannel_7630
    @officialchannel_7630 3 개월 전 +12

    6살짜리 아들을 둔 아빠입니다. 아이들이 어디서부터 어떻게 교육을 받고 자라야 할지 고민하는데 있어 교육철학을 정립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곧 다가올 미래에...AI에 비해 인류가 가진 경쟁력은 인간성이라는 허울좋은말 딸랑 하나뿐일것 같아 두렵네요.. 어떻게. 또 왜 살아야 하는건지 여러세대에 걸쳐 쌓아온 철학적 유산이 우리 아이세대에서 소멸되지 않기를 바랍니다.

    • @user-jx6mg6wk5g
      @user-jx6mg6wk5g 3 개월 전 +4

      Mit공대 나와서 비트코인 신봉하다가 빚지고 나락한 아재도 있음 대충 유사과학으로 들으시길

  • @popsoda2901
    @popsoda2901 2 개월 전 +5

    최근 들어본 미래 관련 인사이트 중 탑5에 들 정도로 정말 좋았습니다. 선생님의 미래 세대에 대한 고민과 공감과 염려와 책임의식... 존경스럽네요.

  • @user-cr9gw3kj3t
    @user-cr9gw3kj3t 3 개월 전 +7

    영상의 끝 인사 말씀에서 깊은 진정성과 울림이 전해집니다.
    앞으로 어떤 이야기와 체험들을 들려주실지 무척 기대가 되어요.
    바른 가르침으로 자라나는 우리 아이들이 외부투사로 치우친 지식추구가 아닌 내부로 향한 지혜의 힘을 조화롭게 기를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빛과 그림자가 동전의 양면처럼 늘 함께하는것처럼 두려움 이면의 사랑도 함께 가속화되고 커지고 있음을 인지하고, 인류가 보다 지혜롭고 빛나는 삶으로 자기완성을 이루는 길로 나가아길 바랍니다. ❤🙏🏻

  • @robok3425
    @robok3425 3 개월 전 +5

    저도 ai의 발전에 따른 미래를 많이 상상해보곤 했는데 결국엔 모든게 허무해지더라구요. 무엇을 위해 움직여야 하는걸까요? 지금하고 있는 모든것이 결국은 시간낭비가 될까봐 섣불리 움직이기가 어렵네요

  • @Haddle_Lee
    @Haddle_Lee 3 개월 전 +6

    잘 들었습니다.^^
    아주 흥미롭고 중요한 내용입니다.
    고리들 화가는 그 특이점이 2024년 쯤이 될 것 같다고 몇 년 전에 강의를 통해 말했어요.
    성태님은 앞으로의 인공지능이 인간을 위한
    착한 추장이 될 것 같나요.
    아니면 반대일 것 같나요.

    • @user-mx9br6sn7d
      @user-mx9br6sn7d 3 개월 전 +1

      2024면 올해인데요?

    • @gongsin
      @gongsin  3 개월 전 +7

      특이점의 기준이 명확하진 않기에
      설령 그게 발생한다해도 정확히 몇 월 몇 일이라고 정의 내리긴 어려울 것 같습니다.
      넓은 의미로 본다면 그것이 올해일 수도 있을 것입니다.

    • @TV-nx1uo
      @TV-nx1uo 2 개월 전 +6

      @@gongsin 감사합니다. 제가 고리들입니다. 인공지능+교육+미래학 관련 책을 3권 집필 했는데요. 2016년 알파고 사건때 다음 특이점은 AGI이고 기하급수적으로 계산을 해보았거든요. 그니까,,, 1차는 증기, 2차는 전기, 3차는 PC, 4차는 인지, 5차는 전지(AGI)적 혁명이 될 거라고 강의를 하고 다녔는데, 4차 2016년에서 이후 5차 혁명까지 7.5년 후가 나왔어요. 계산법은 1차 산업혁명 증기기관 이후 2차 산업혁명 전기발명까지 딱 100년 걸렸고 이후 3차 1980년대 PC까지 90년(100년에서 10%단축), 4차(인지) 알파고 2016년까지 45년(90년에서 50%단축), 그럼 이후 5차(전지)혁명은 45년의 최소 80%~90%가 단축될 수 있다는 그래프를 그려봤거든요. 그리고 다음 전지적 AGI 특이점을 뽑아보니 2023년 말~2025년 사이가 나왔어요. 그래서 전, 2017년 강의부터는 2024년이 AGI 특이점이 될 것이니 대비를 하라. 분여별 대비법은 뭐뭐뭐다. 라고 강의를 했습니다. 당연히 당시 2017년 찍었던 영상들은 제 채널 '선본홍제'에 남아있습니다.

  • @realldk
    @realldk 3 개월 전 +7

    특이점이 오기전에 뭘 준비하면 좋을까요? 지금 당장은 취업하고 잘 먹고 사는 것이 목표네요

  • @user-vu9yi8ck8x
    @user-vu9yi8ck8x 3 개월 전 +7

    변화의 시점에 등불이 되어주세요. 아이들에게 방향을 어떻게 해주어야 힘든미래에 생존할수 있는지 답이 없어요..

  • @user-wz2rf9vm1o
    @user-wz2rf9vm1o 3 개월 전 +11

    전 제가 인공지능이 되서라도 미래를 살고 싶습니다. 지금의 사람들이 인공지능에 두려움을 느끼는건 산업혁명 시절과도 같은 느낌이라고 생각합니다. 뭐든지 미래가 행복일지 불행일지는 겪어봐야 아는 법이지요. 인공지능을 완벽히 통제할 방법만을 먼저 구축한다면 문제는 그닥 커지지 않을지도 모를 것 같습니다. 되도록이면 특이점을 만드는 사람들 중 한 명이 되고 싶습니다ㅋㅋ영상 잘 봤습니다ㅎㅎ

  • @DrimonzRC
    @DrimonzRC 3 개월 전 +8

    두렵다는 표현을 많이 쓰셨는데요, 저도 두려움과 동시에 현자타임까지 느끼고 있습니다.
    저야 공부도 못하고 세상을 많이 경험하지도 못했습니다마는
    각종 미디어에서 출몰하는 로봇산업, 블록체인, 메타버스, AI, 우주공학 등등
    가만 생각해보면 저것들이 모두 한 곳을 가리키고 있는 것 같습니다.
    요즘 같은 시기에 나를 위한 슬로건을 하나 만들어 그것을 지키며 사는 것이 불안함을 조금 감출 수 있을것 같더군요.
    어릴 적 기독교였다가 교회 사람들이 싫어 교회를 안나가게 된 저이지만
    요즈음 부쩍 맘 기댈 곳을 찾다가 결국 신을 찾게 되었습니다.

  • @hotdogW
    @hotdogW 3 개월 전 +7

    어렵게 발견하고 고민하신 것을 공유해주시다니 진심 감사할 따름입니다..

  • @abyssray
    @abyssray 3 개월 전 +10

    개발자나 투자자가 아닌 일반의 사람들이 알아야하고 대비해야 할 내용에 대한 사회적 논의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일자리가 사라질 것이고, 아니 사실은 일할 필요가 없어지게 될 것이고, 더 나아가 돈이라는 개념 자체가 희박해질 수도 있지요.
    경제개념의 근본은 희소성의 원칙인데 자동화의 발전으로 재화의 희소성은 극도로 낮아질테니까요.
    여기다 메타버스를 더하면 상황은 더 극단적일 수도 있어요. 촉각 장갑과 VR헤드셋을 끼고 현실보다 더 현실같은 가상을 체험할 수 있다면 재화 자체를 가상으로만 소비할 수도 있으니까요.
    먹는 것 빼고는 실물재화가 아예 필요 없어지는겁니다.
    딸깍 한번이면 가상공간에서 그 가치가 무한정 복제되는 세상에서는 재화에 가격을 매길 수가 없어요. 햇빛이나 공기를 돈 주고 사는 사람은 없는 것 처럼요.
    -
    기존에 많은 재화를 축적하기 위해 인생을 갈아넣어왔던 수많은 사람들이 느낄 박탈감, 허무함은 어떻게 할 수 있을까요.
    오늘날에도 돈과 돈에 얽힌 카르텔들이 일으키는 범죄들, 사회 문제들이 심각하고 빈번한데, 모든 재화가 하루아침에 휴지조각이 된다고 했을 때 무슨 일이 일어나게 될까요.
    공산주의는 저리가라할 정도의 이념 대립이 있을지도 모릅니다.
    자동화 기술이 야기할 잉여생산력을 어떻게 분배하는 것이 가장 좋을지에 대한 논의가 필요하고
    거기까지에 이르는 과정이 어떤식이어야할지에 대한 사회적 합의도 필요합니다.
    인류사의 발전 순서가 늘 기술의 발전이 패러다임을 바꾸고, 바뀐 패러다임이 사람들의 인식을 바꾸고 제도를 바꾸는 식이었습니다만
    이번만큼은 좀 반대였으면 좋겠어요. 야기할 부작용을 가능한 충분히 예측하고 사회적 합의를 통해 미리 대비하고, 인식에 대한 교육을 선행하고 발전된 기술을 맞이하는 식이었으면 좋겠어요.
    이번에는 정말 위험하니까요. 비교적 대비할 시간이 있기도 하구요.
    -
    개인적으로 낙관하는 부분은
    인공지능이 천년의 연산을 1초만에 할 수 있다고 해서 실제로 1초만에 천년의 발전을 할 수는 없을거라는 점입니다.
    기존에 축적된 정보를 습득하고 해당 정보를 취합 하는데 있어서는 그 속도가 유의미할 수 있고, 그러기에 인간과 비슷한 수준이나 인간보다 조금 더 나은 수준에 이르는데에는 정말 무서운 속도로 따라붙을테지만
    인간을 아득히 뛰어넘는 수준에 이르기 위해 완전히 새로운 개념에 대한 접근해야할 때에는 인간과 비슷한 한계에 있을 수 밖에 없다고 생각해요.
    연산이 아무리 빠르다 한들 인풋에는 물리적인 한계가 있으니까요.
    만약 기존에 존재하지 않는 완전히 새로운 개념의 발견을 위해 새로운 실험을 한다고 가정하고 그 실험의 결과를 확인하는데에 10년의 시간이 걸린다고 하면
    아무리 1초만에 천년의 연산을 할 수 있다 하더라도 결국 인공지능도 10년을 기다려서 그 결과를 확인할 수 밖에 없으니까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인간보다 훨씬 더 나을 것임은 틀림없습니다만, 시공을 초월하는 속도로 인간의 수준을 추월하거나 그런 일은 그래도 좀 없지 않을까 생각해봅니다.
    -
    오늘날 인류는 전 생물종을 아우르는 만물의 영장이지만, 사실 우리는 자연적으로 봤을 때 매우 취약한 개체 중 하나입니다.
    정글 한가운데 맨몸으로 던져졌을 때 제대로 생존할 수 있는 인간은 몇 없어요.
    우리가 만물의 영장이 될 수 있었던건 맹수들보다 더 강해서가 아니었어요.
    그들이 가진 강력한 이빨, 발톱, 근육 등과 같은 '물성'의 힘보다 한차원 높은 힘인 '지성'의 힘을 개발했기 때문이었죠.
    지금은 그 '지성'의 힘을 정복당할 상황에 처해있기에 우려되는거구요.
    우리가 이 위기를 극복하고 다시 한번 이 지구의 지배종이 되는 방법은
    어쩌면 그 '지성'의 힘에 도전하여 이기는게 아닐지도 모릅니다.
    과거 우리가 그랬듯 이번엔 지성보다 한차원 높은, 완전히 새로운 개념의 힘을 찾아내야할 시점인지도 모르지요.
    -
    종교는 오랜시간 인류를 이끌어왔습니다.
    과학이 있기 이전에 종교가 있었고 정치가 있기 이전에 종교가 있었습니다.
    우리는 우리가 아직 규정짓지 못한 모호한 것들에 종교라 이름 붙이고 최소한 그것이 무엇인지를 분명히 인지할 수 있게 하였고
    훗날 축적된 정보와 지식들로 이를 규명할 수 있게 되면 이에 법칙이라 이름 붙여 학문화시켰고, 법리라 이름 붙여 제도화해왔습니다.
    비록 그 과정에서 나쁜 일들이 많았고, 문명이 발달한 오늘날에는 허무맹랑한 것으로 취급받고는 있지만
    과학은, 사회는, 학문과 지식은 실제로 그렇게 만들어져왔습니다.
    우리가 찾아야할 완전히 새로운 개념의 한차원 높은 힘에는 아직 종교라 이름 붙여있을지도 모릅니다.
    컴퓨터는 0과 1의 비트 개념으로 정보를 연산하지요. 사람의 신경전류 역시 마찬가지입니다만
    만약 사람에게 큐비트를 활용한 연산이 가능한 신체기능이 존재한다면 어떨까요. 신경구조보다도 훨씬 더 작은, 아직 발견되지 않은 양자 수준의 신체구조가 존재하고 이를 통해 연산할 수 있다면요.
    아니면 애초에 비트 개념이 아니라 전자의 확률적 분포를 활용한 수학적으로 근본이 다른 완전히 새로운 개념의 연산방식을 쓸 수 있다면 어떨까요.
    반입자나 양자요동에 기반한 신체구조라면 어떨까요.
    현재까지 기술적으로는 구현이 불가능하지만 혹여 수십억년을 진화해온, 아직까지 미지수인 부분이 많은 생물적 진화가 혹시 구현해놓았을지도 모를, 그래서 지금의 인공지능보다 더 탁월한 성능을 보이는 생물학적 기능이 존재하고 이로 인해
    인간의 어떤 영감이나, 직감, 혹은 아직 뭐라고 이름 붙여지지 않은, 하지만 지성으로는 정의가 불가능한, 지성보다 더 뛰어난 인간만의 능력이 실존한다면..
    물론 과학적 논리적 근거가 없는 허무맹랑한 이야기입니다만 ㅋㅋ
    무모한 상상력이 더 필요한 시점인지도 몰라요.
    -
    더이상 생존을 위해 노력해야할 필요가 없는 인간은 이제 무얼 위해 살아야할까요.
    우리가 처한 진짜 위기는 이런 허무감이라고 봅니다.
    우리가 단 한번도 겪어보지 못한 완전히 새로운 역사가 눈 앞에 있습니다.
    기존의 지식과 개념은 완전히 통하지 않을지도 모릅니다.
    그에 걸맞는 완전히 새로운 패러다임을 얻기 위해서 원론의 원론으로 돌아가 처음부터 다시 모든걸 다시 생각해봐야하는 시점이라고 생각합니다.
    산다는게 무엇인지, 왜 살아야하는지에 대한 근본의 근본을 재정립하고 삶을 방식을 새롭게 지어 어떻게, 무얼하며 살지를 각자가 충분히 고민해야 합니다.
    네안데르탈인은 급격한 기후변화에 적응하지 못하여 호모사피엔스와의 생존경쟁에 패배하고 도태되어 사라졌지요.
    오늘날 급격한 기술 변화에 살아남을 신인류는 어떤 모습일까요.

    • @gongsin
      @gongsin  3 개월 전 +4

      귀한 의견 감사드려요! 시간 될 때 천천히 읽어봐야겠어요!
      생각보다 이렇게 미래에 대해 고민해주신 분들 많아서 넘 기쁘네요 🤩

  • @sand_0924
    @sand_0924 3 개월 전 +2

    최근에 저도 ai가 예술분야에 활동하는걸보고 유사한 생각을 했습니다..
    끝내 인간이 멸망하고 인공지능만이 존재하는 세상이 오지않을까ᆢ인간의 존재의미는 무엇일까하고.. 그래서 진로에 대한 방황도 많이했습니다
    하지만 지금 존재하는 이상 어차피 살아가야하고 살아가는동안 할 수있는걸 해봐야겠죠.. 그래서 일단 포기하지않고 새로운 방법을 찾아보기로 했습니다
    좀 횡설수설 했네요
    여튼 좋은 영상감사합니다.
    날카롭고 현실적인 판단이 지금은 필요할시기니까요

  • @user-uv6bj5ic6o
    @user-uv6bj5ic6o 3 개월 전 +4

    굉장히 크게 공감합니다. 가까운 미래에, 혹은 먼미래에 학교현장은 어떻게 변할것이라 생각하시나요? 교사- 학생들의 관계에서 교사의 역할은 지금과 어떻게 다를까요?

    • @user-ws7wl2zh7z
      @user-ws7wl2zh7z 2 개월 전

      일단 교사 개개인의 교육과정의 자율성이 많이 줄어들 것 같아요. 제 추측이니 무시하셔도 됩니다.

  • @GLAS2013
    @GLAS2013 3 개월 전 +3

    chat gpt가 한글 최적화가 덜 되어있음에도 불구하고 대학 공부 풀이를 적어 놓으면 알아서 설명까지 자세히 해주는 것을 보고 (오류가 있을지언정) 사람의 활용도는 대부분의 분야에서 몇십년 내에 끝나겠구나 싶은 생각이 들었습니다. 소수 빼고는 암담한 미래가 그려집니다.

  • @user-qf8eu9kw1i
    @user-qf8eu9kw1i 3 개월 전 +2

    영상 넘 좋아요❤ 기대됩니다

  • @pointnib2135
    @pointnib2135 3 개월 전 +8

    분명 주목해야 할 이슈인대도 AI가 실상에선 묻혀 있을때가 많은것 같습니다. 이렇게 상기시켜주셔서 감사해요

  • @lime6548
    @lime6548 3 개월 전 +5

    평소 관심 있던 분야였는데. 성태님 만의 방식으로 정리해주셔서 아주 좋았습니다.
    앞으로도 이 부분에 대해서 쪼금 더 deep하고 구체적으로 인사이트 나눠주시길 부탁드립니다. 😊😊

  • @sjj3284
    @sjj3284 3 개월 전 +3

    와..들려주셔서 감사합니다 생각이 깊어지네요

  • @user-ho5dz8en9e
    @user-ho5dz8en9e 3 개월 전 +2

    컴퓨터의 cpu의 발전 성능도 한계에 부딪혀
    고안된 방법이 여러개의 cpu를 병렬로 사용해보자라는 발상이었죠.
    그게 지금의 멀티코어 기술이구요.
    인공지능도 그런 기술적 한계점이 있을 줄 알았습니다.
    근데 오픈AI에서 아직 한계점은 관찰되지 않았다고 말한게
    이게 정말 소름이네요.
    어릴적 맥스나 심심이 같이 컴퓨터가 채팅해주는 프로그램이 있었는데
    정말 형편 없는 대답 뿐이었죠. 단어에 따른 답만 해주는 정도라 엉터리였죠.
    지금은 자연스러운 대화를 넘어 내가 모르는 지식을 알려주는 정도니
    어쩌면 기술이란 내 기대 이상을 충족 시켜줄지도 모르겠더군요

  • @user-tc6es6hy5d
    @user-tc6es6hy5d 3 개월 전 +11

    이시대의 선지자 같으십니다.
    세상을 향해 외치는

  • @rosepark16
    @rosepark16 3 개월 전 +7

    맞아요. 참 암울하고 두려운 얘기들이에요. 오지않았으면 하는 미래가 다가오고 있네요. ㅠㅠ 이럴수록 인간의 본질과 근원에 대해 생각해보게 됩니다. 앞으로 들려주실 이야기들이 너무 기대됩니다. 😊

  • @user-tz3cb2nn7y
    @user-tz3cb2nn7y 3 개월 전 +3

    강성태님 강의 너무 의미있게 잘들었습니다.
    허무주의에 빠지는 이유 때문에 이런 영상은 동의하고 공감하면서도 피했는데 적어도 공신님의 삶과 교육에 대한 진정성을 알기 때문에 볼 수 밖에 없었습니다
    40년 전에 제 아버님이 물을 사먹는 날이 올 것이다라고 하셨습니다 저도 그런 아버지에 기질을 받아 터미네이터1을 봤을 때 그 일이 일응 타당한 일이라 생각했었는데요
    제가 가진 고민의 종결점은 결국 인공지능이 인간의 존재를 인정해줄 것인가가 될 것 같습니다
    지구를 오염시키고 소비하고 파괴하는 존재지만 그 모든 불완전성과 오류와 모순을 가진 인간이란 존재의 특질에도 불구하고 우리라는 존재를 하나의 관찰자 또는 (극단적으로) 신의 입장에서 우리의 존재를 허용할 것인가가 마지막 우리에 존폐를 결정할 것 같습니다.
    우리는 우리라는 존재를 존재론적이고 철학적이며 헌법적 관점에서는 그 모든 사유 여하에도 불구하고 그 존재 자체만으로 타당성을 인정하듯 인공지능이 과연 우리라는 불완전한 존재를 허용해줄지 정말 의문입니다
    비약적으로 표현하자면 동반하는 관계가 아니라 우리의 존재를 귀여운 강아지처럼 품어주고 바라보고 허용해줄까 고민하게됩니다

    • @user-jw6im5lt5t
      @user-jw6im5lt5t 3 개월 전

      고차원적이고 지구가 오염되던 말던 생존과 무결한 머신러닝이 인간에 대해 생사 여탈 그딴거 생각하겠냐
      그냥 인간이 개미새키 별 신경도 안쓰는것처럼
      별 관심도 없을거다
      물론 과도기 ai가 인간과 경쟁하게 될때 자신의 존속 여부에 큰 변수가 된다면 위험해질 수 있겟지
      그런데 그러한 경쟁이 과연 몇분이나 유지 될지가 의문이다 ㅋ

    • @user-jw6im5lt5t
      @user-jw6im5lt5t 3 개월 전 +1

      지구의 오염이란것은 지극히 주관적인 개념이야
      인간의 생존이란 팩터를 빼버리면 오염이란 개념은 존재할 수도 없다

  • @mangguuuuu5
    @mangguuuuu5 2 개월 전 +1

    저는 그림을 좋아하던 학생이었는데요, 1~2년 전에 미드저니, 니지저니를 사용하고부터는 그림을 그리고 싶지 않아졌었습니다. 재현적인 그림이나, 설명적인 그림 말이죠... 솔직히 아직도 그림을 그릴때 이걸로 먹고살 수 있을지 막막합니다. 그럼에도 다시 그림을 그리게 되는 건 인간으로서 '재미'를 느끼기 때문인 것 같아요.
    이렇게 강성태님의 영상을 보니 미뤄둔 현실적인 문제들을 다시 생각해보게 됩니다. 새로운 관점을 갖고, 노력하고 싶어요. 방법은잘 모르겠지만, 계속 강성태님의 영상을 보면서 알아가보겠습니다.

  • @isabel_sjkim7142
    @isabel_sjkim7142 3 개월 전 +5

    너무 공감되네요 이런이야기 주변에 나눌사람이 없어요 부모로서 여전히 주변에서는 다들 우리어릴때와 똑같이 아니 더 혹독하게 아이들을 가르치고있죠 그런데 저는 그게 (그공부법)이제필요없다고 생각하고 취업도안되는 시대에 아이들에게 대체 무엇을 더 중점적으로 가르쳐야될까 고민이많습니다. 해답을 좀 주시길 부탁드립니다😅

  • @zinniayang4952
    @zinniayang4952 3 개월 전 +8

    마지막에 무한한 위로와 공감 너무 감사합니다. 이시점에 내가 살길만 생각할수도있는데 모두를위한 마음을 내어주신다는게 너무 대단하게 느껴집니다

  • @user-oj9gd5tm4r
    @user-oj9gd5tm4r 3 개월 전 +5

    전 노화라는게 너무 싫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인공지능만 믿고있어요
    주변사람이 늙고 병들고 아프고 외로워하는걸 보는게 너무도 고통스럽습니다.
    부모님 세대나 노년층분들이 힘든시기를 살아왔고 지금 같은 기술이 발전된 시기를 얼마 누리지 못한다는게 안타깝습니다.
    과거에 비해서 풍족하고 즐길수있는것들이 이리도 많은데 그걸 못누린다는게 아쉬워요
    인공지능이 유전공학에 많은 도움을 주어 노화를 극복할 수 있게 한다면
    많은 사람들이 새로운 삶을 살수있는것과 동시에 행복하게 살 수 있을것 같습니다

    • @TG-Sajin
      @TG-Sajin 3 개월 전 +3

      많은 사람이 노화를 극복하는게 과연 옳은 일일까요.
      영화 인타임이 생각나네요.
      AI가 모든 질병과 노화를 극복하게 해준다 해도
      아마 선택받은 몇 명만 그 혜택을 누리게 될 겁니다.
      그 기준은 돈 혹은 명예일 거고.
      그 기준에 도달할 수 있게 노력을 많이 해야할 겁니다.

    • @bbase290
      @bbase290 2 개월 전

      동의 신에근접한 기술을 민간에다가 굳이 풀필요가없지 부자들중에서도 소수만 그혜택을 누려서 계속해서 부를 유지할거임 부자나 거지나 공통점은 죽는다는건데 죽음마저 무의미할정도의 수명을 갖게된다면 자본주의는 멸망할수밖에없음​@@TG-Sajin

    • @user-ws7wl2zh7z
      @user-ws7wl2zh7z 2 개월 전 +1

      그런 선택은 상위 1% 내에서 이루어질 것입니다. 그런 기술이 온 인류에게 골고루 나누어진다...이건 천국이죠. AI의 발달로 천국이 이루어진다면 유토피아, 그 반대면 디스포티아....어느 쪽으로 갈지 이미 정해져 있는 건지 무섭고 불안하지만 우리 개개인들이 빨리 깨어 긍정적인 방향으로 나아가야겠죠.

  • @wonder4family
    @wonder4family 2 개월 전 +1

    저도 사실 두려운마음에 사피엔스나 호모데우스같은 책들도 다시 찾게되고, 용산 한글박물관에 가서 우리나라가 진짜 평등해질수있었던 한글을 돌아보며 지나온 과거를 곱씹어도 봤습니다.
    경험해보지 못한 세상이기에 두려울수는 있지만, 그럴수록 각자의 분야에서 최고가 되야된다는 생각으로 노력해야한다는 주의입니다.
    걱정할거리는 늘 생겼었고, 어떻게든 세상은 돌아가는데 정작 미래를 두려워한다고해서 달라질건 없더라구요.
    물론 환경이 바뀌고 분위기가 바뀔수는 있겠으나 ,가장본질적인 자기의 역량을 키우면서 나아간다면 변화하는 세상에서 좀 더 긍정적 결과가 있지않을까요.
    인간은 생각보다 대단하고, 영상말씀대로 우리가 성장하면 더 나은 그림이 그려지는것같습니다. 좋은영상 감사합니다

  • @yarimu87
    @yarimu87 3 개월 전 +13

    어떤 학자가 말하길 “ 밀과 쌀이 인간을 사육했다”라는 뉘앙스로 이야기 한 적이 있어요. 수렵생활을 하던 인간이 어떻게 정착생활에 적응했는지에 대해 이야기 하면서요..
    오늘 강성태님의 이야기를 들으니, 며칠 전 남편에게 ”스마트폰과 인공지능이 우리를 사육하는 지도 몰라“라고 웃으며 말했던 기억이 나네요. 섬뜩하지만 인간은 al가 지속적으로 확장될 수 있게 사육당하는 지도 모르겠네요…

    • @user-ch5lq7dz7u
      @user-ch5lq7dz7u 3 개월 전 +2

      응원합니다!!🎉🎉🎉🎉😅😊❤❤❤

    • @gongsin
      @gongsin  3 개월 전 +19

      좋은 의견 반가워요!
      이미 인공지능은 우리를 지배하고 있어요.
      유튜브 추천영상에 특정 대통령 후보의 영웅담 같은 영상을 보면, 대중은 그 사람 팬이 되어 그 사람을 찍어요.
      그런데 그 추천은 죄다 인공지능이 하고 있죠.
      사람들이 쿠팡에서 뭘살까요. 원하는 것을 살까요?
      아니라고 생각해요.
      쿠팡 알고리즘 인공지능이 추천해주는 걸 사는게 맞는 표현일 거예요.

    • @cheyenne4875
      @cheyenne4875 3 개월 전

      그 대통령 영웅담이 뜨는 이유는 그 사람이 먼저 그 사람에 대한 영상을 찾아봐서죠. 물론 그 알고리즘 때문에 우리의 편견은 강해지고 시야는 좁아지죠. 입맛에 맞는 영상만 나오고 비슷한 의견을 가진 사람들 끼리 모이니까요 ​@@gongsin

    • @armstrongh6784
      @armstrongh6784 3 개월 전

      @@cheyenne4875그 사람에대한 영상 안찾아봐도 뜸

  • @user-gt3ov9bb7f
    @user-gt3ov9bb7f 3 개월 전 +1

    50대인데, 시니어들께 스마트폰 사용법 가르쳐 드리다가 이제는 인공지능 자격증까지 준비해야 하는 타임입니다. 생각보다 더 놀랍고 두려운 미래가 보이네요. 생각 나눔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그리고 편집이 최소화 되니 훨씬 편안합니다. 예전에 댓글 단 적도 있지만 짤막짤막한 컷편집이 다소 불편했거든요^^
    아무튼 새로운 주제로 다시 돌아오셔서 반갑고, 저도 관심이 있으니 구독/👍/ 🔔 하고 갑니다~❤

  • @user-xl1rj5su2e
    @user-xl1rj5su2e 3 개월 전 +3

    진짜 너무 신선한 충격이었어요
    인제 고3인데 대학교 과선택을 정말 신중히해야할것같습니다
    이세상에 조금이나마 도움이되는 사람이되고십습니다
    강성태 님이 너무 공감된것같아요 오늘 영상 정말 꼭알아야되는내용 이여서 너무 감사합니다
    새상이 어떻게돌아가는지도 모르고 있었는데 사실 많이 충격이네요
    강성태님이 추천해주시는 미래에 새상이 멸종되지 않기위한 직업은 어떤것이있을까요?

    • @wjk7
      @wjk7 3 개월 전 +1

      특이점이 오면 애초에 직업 자체가 의미 없어질 겁니다.그러니 특이점이 오기 전에 가장 늦게 대체될 직업인 공무원을 준비하는 것도 나쁘지 않을거에요

    • @TG-Sajin
      @TG-Sajin 3 개월 전 +2

      AI를 사용하는 입장이 되어야 해요.
      AI로 대체되고 있는 직업들을 생각해보고, 그 사람들 위에 누가 있는가를 생각해보세요.
      적어도 상업의 공간에선 작가는 스스로 그림을 그리지 않습니다.
      '이 그림을 그려줘' 라고 부탁하는 클라이언트가 있어요.
      그런 직업을 찾으셔야 할 겁니다.
      공무원은 하지 마세요. 즉시 대체됩니다.

    • @user-wt2ne5wn2f
      @user-wt2ne5wn2f 3 개월 전

      ​@@wjk7왜 공무원이 가장 늦게 대체될까요?

    • @user-wt2ne5wn2f
      @user-wt2ne5wn2f 3 개월 전

      ​@@TG-Sajin노무사는 어떤가요

  • @user-vg3qx1yv5t
    @user-vg3qx1yv5t 2 개월 전 +3

    저는 엄마에게 이 얘기를 4~5년전에 들었습니다 그땐 저도 안믿었는데 살아갈수록 점점 믿게되더라고요 강성태님 말에 동의합니다 인간은 억지로 일하지 않고도 행복하게 살수있어요 그리고 그런 축복의시대가 오기전 가장 암흑의 시대가 옵니다 그리고 아마 그건 올해부터 시작일겁니다

  • @habinseo7858
    @habinseo7858 3 개월 전 +2

    선생님~
    66영어 단어책은 다 읽지 못 한 채 책꽂이에 있지만, 😂
    앞으로 영상들은 정주행하겠습니다.
    소중한 영상들 기대됩니다🥰

  • @yjlim2222
    @yjlim2222 3 개월 전 +7

    좋은영상 감사합니다
    2년간의 고민이 단어 하나하나에 묻어나네요
    앞으로 강의가 기대됩니다

  • @wefrgEKWO-bq5lg
    @wefrgEKWO-bq5lg 3 개월 전 +18

    형 빡세게 활동해줭

  • @user-vw4oj1yu4z
    @user-vw4oj1yu4z 3 개월 전 +4

    아 강성태님도 특이점 믿으시는구나..!
    와와

  • @user-nx8pt8xl2x
    @user-nx8pt8xl2x 3 개월 전 +1

    성태님처럼 AI 의 출현의 충격은 모두가 다른 방식으로 느낄 것 같네요. 저 역시 그런 감정을 느낍니다. 하지만 지금 현재 시점에서 살아내야할 하루하루를 생각할때 AI기술 을 활용하여 지금 당장 내가 더 성장하고 일에 도움이 되는 방향으로 끊임없이 학습하고 공부해야할 것 같습니다. 긴 강의 감사합니다! 오늘 구독 하고 댓글까지 남기네요. 항상 응원하겠습니다.

  • @user-eh7cu8rs3r
    @user-eh7cu8rs3r 3 개월 전 +2

    마지막 말이 감동적이고 눈물이 나네요...... 감사해요

  • @user-cj9cz7ti8w
    @user-cj9cz7ti8w 3 개월 전 +4

    출산률이 떨어진다고 걱정은 되고 앞으로 아이 낳고 기르는 세상이 어려워 질 것은 자명하지만
    이렇게 어려운 세상이라도 아이를 3명 5명 적게는 1명 2명 기르는 가정은
    특히 그 자식들은 어쩌면 행복한 세상이 될 가능성이 있다고 봅니다.
    태어날 사람은 주변 사람이 없으니 경쟁자가 잘 없고, 모든 지원과 정책은 해당 아이들한ㅌ 다 맞춰 놓고, 인공지능이 있으니 우리가 어릴때와 다르게 엄청 노력안해도 풍요롭게 살 환경이 나타날 것이라고 보기에
    우리 다음 세대에 태어날 사람들은 좋게 되겠죠 이에 지금 결혼해서 애 낳으면 현 시대 사람들이 (현 3040) 좋긴 하겠으나 문제는 그 과정이 너무 험난하다는게 큰 단점이죠

  • @yoon9904
    @yoon9904 3 개월 전 +1

    우~~와
    미래를 읽는 강샘.
    너무 와닿는 이야기를 하시네요.
    응원드립니다.
    다음 기대해봅니다.

  • @josephine6066
    @josephine6066 3 개월 전 +1

    충격적인 강의였어요. 저는 주식공부로 chatGPT 나 AI를 알고 있는 주린이입니다.
    정말 오랜만에 뜬금없이 들어왔는데 강성태 은퇴? 뭐야뭐야? 하며 플레이를 눌렀다가 강의를 듣게 되었어요.
    들으면서 오래전에 봤던 영화 도 생각나고...95년에 컴터 학원 다니며 도수 어쩌고 하던때도 생각하면
    그러네요..그 에 갑자기 소름이!
    앞으로 강의 보면서 세상의 변화에 두려움을 극복해야 할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 @user-br3ro5xd2s
    @user-br3ro5xd2s 3 개월 전 +12

    그건 일을 안해도 되는 세상이 아니라 못하는 세상입니다 다 대체되서 실업자 백수새끼 된다는건데 일을 안해도 된다는 말은 거짓말이죠 여기서 낙관을 바라보는건 인공지능에게 패배해서 권력을 잃은 하등 쓸모도 없는 인간들에게 사회가 기본소득같은걸 주면서 삶을 보장해줄거라 믿는건데 쓸모없어졌다고 이미 죄다 실업자로 내몰아버린 윤리가 개박살난 사회가 버려진 인간들의 삶을 뒤늦게 보장해줄거라는 희망은 참 불쌍한 모순이라고 볼 수 있죠

  • @jiseonpark3114
    @jiseonpark3114 2 개월 전 +1

    다시 오셔서 반가워요. 요즘 고민하고 있던 부분에 대해 얘기헤주셔서 정말 집중해 보았습니다. 많은 이야기 들려주세요. 임사체험이야기, 신과 우리 영혼에 대해 느끼신 부분도 차차 다요. 혼란한 이 시대에 길을 찾아가는데 길잡이가 되어주실 것 같아 너무나 다행스럽습니다.

  • @honeyzn
    @honeyzn 3 개월 전 +8

    점점 더 인문학과 철학에 관심을 가지게 되네요. 사람이 왜 사는지. 내가 왜 존재하는지...
    인공지능을 레버리지 할 수 있는 방법을 공부해야할 것 같아요. 감사해요

  • @cskim6318
    @cskim6318 3 개월 전 +1

    좋은 인사이트 나눠주셔서 감사합니다

  • @user-ir4rk5bq1z
    @user-ir4rk5bq1z 2 개월 전 +1

    성태형 늘 함께 있어서 든든해요. 앞으로도 함께 해요.

  • @user-yd9oz1vr8w
    @user-yd9oz1vr8w 3 개월 전 +13

    안녕하세요. 저는 교사가 되고자 하여 최근 중등임용시험에 응시했고 현재 2차 시험(1/23~24)을 앞두고 있습니다.
    이 영상을 보니 여러모로 생각이 많아지네요... (물론 이 영상 때문에 교사가 되기를 포기할 건 아닙니다만) 2022 개정 교육과정 총론에서 강조하는 학생들의 ‘창의적 사고, 심미적 감성, 협력적 소통’ 등의 역량과 소위 ‘고등정신능력’(비판적 사고력, 창의성, 추론 능력 등등)을 길러주는 것도 결국에는 다 부질없는 것일까 의구심이 드네요.
    공신님 말씀대로 우리나라 교육제도 정말 문제 많습니다. 여전히 우리나라 입시제도의 주축이 되는 수능은 학생들에게 문제 정답 찾는 방법만 훈련시키고 있죠. 하지만 정말 인공지능이 기하급수적으로 발전한다면 이러한 교육의 폐단을 개선하고 발전을 도모하는 것조차 무의미해지는 것이 아닐까 회의감이 듭니다...
    쓰다 보니 푸념글이 되어 버린 건 아닌가 싶네요. 어쨌거나 이렇게 공신님의 훌륭한 통찰력이 담긴 영상을 보고 많은 것을 알아가게 되어 감사합니다 :)

    • @gongsin
      @gongsin  3 개월 전 +11

      중요한 시험 앞두고 계신데 방해가 된 것 아닌가 모르겠어요.
      이런 고민을 해주시는 것만으로도 훌륭한 선생님이 되실 자격은 충분하다고 생각합니다.
      이런 시대에 더더욱 선생님의 역할이 정말 정말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말씀주신 역량은 설령 일을 하지 않는 시대가 와도, 입시 경쟁이 없는 시대가 와도 필요할 것입니다.

  • @pum_sm
    @pum_sm 3 개월 전

    선생님의 말씀에 너무 공감하고있는 한 사람입니다~ 그래서 이 시즌에 내가 해야할 일이 무엇인지 끊임없이 생각하고 행동하고 있습니다.

  • @cciel8424
    @cciel8424 3 개월 전 +1

    임사체험이라는건 보통 LSD를 복용하거나 극도로 정신을 수련한 사람이 명상을 하면 할 수 있다고 본적이 있습니다. 그 외에도 수면마취를 할때 케타민을 사용하면 임사체험에 가까운 경험을 한다더라고요. 강성태님이 마약을 하신게 아니라면, 임사체험 까지 하신걸 보니 엄청나게 생각이 많으셨던거 같습니다. 임사체험을 하게되면 내 정신이 '나'에게서 벗어나서 생각하게 된다던데 정말인가요? 궁금하네요

  • @user-yq5bk4to7h
    @user-yq5bk4to7h 3 개월 전 +12

    고마워요.. 강성태...
    66일영어회화 책을 산뒤로
    제 인생이 달라졌습니다.
    성공하면 꼭 만나뵙고 싶습니다!
    고지가 얼마 안남았네요

    • @gongsin
      @gongsin  3 개월 전 +7

      진심으로 감사드려요. You made my day!
      만날 날 오늘부터 기다리고 있을게요.
      (저 표현도 한 번 써보세요. '당신이 오늘 날 행복하게 해 줬어요' 이런 의미랍니다. 원어민들이 자주써요.)

  • @ohcatday
    @ohcatday 3 개월 전 +2

    한때는 드립으로 치부했던 특이점이 온다. 놀림거리도 많이 되었죠. 미루다 미루다 직접 체험하고 나서는 이거.. 진짜 특이점 오겠는대로 바뀌었습니다. 특이점은 반드시 올 것이지만 잘 왔으면 좋겠네요

  • @good_sunnytv430
    @good_sunnytv430 2 개월 전 +1

    사랑합니다.
    건강 조심하세요.
    뜻깊게 들었어요.
    생각이 많은 밤을 보낼듯~

  • @nhy2362
    @nhy2362 3 개월 전

    응원합니다. 영상 올리시는거 매일 기다릴거같아요. 새로운 자극과 궁금증이 생기는게 좋습니다. 더 자주 올려주세요.

  • @user-bm7kk8wt3p
    @user-bm7kk8wt3p 3 개월 전

    성태님 ~이렇게 소중한 의견 나눠주셔서 감사합니다 사랑합니다!

  • @WisdomES
    @WisdomES 3 개월 전 +2

    특이점 관련 한국 커뮤니티라도
    만들어 주시면 좋을 거 같아요.
    지금 특이점 갤은 그냥 동네북이에요
    😢😢

  • @user-dr5bi2gs2d
    @user-dr5bi2gs2d 3 개월 전 +1

    그래도 감사한 건 이 주제에 대해서 물고 이런 저런 인터뷰를 진행해 주실 교수님들이 있으실 거 같아서 그분들 의견 참고는 되겠네요. 어느정도 의미있는 인사이트를 주는 영상은 감사합니다.

  • @__Gomamgo__
    @__Gomamgo__ 개월 전

    제가 오늘 이상하게 일찍 일어났는데 이 영상 보려고 그랬나봐요 들으면서 공감되는 부분도 많고 소름돋고 무의식적으로 생각했던 저의 부족한 어휘력으로 표현할 수 없는 생각들을 성태님이 읉어준 것 같아요. 감사합니다.

  • @user-zy1pr8hi8g
    @user-zy1pr8hi8g 3 개월 전

    이렇게 충격적으로 다가온 영상은 처음입니다
    영상 잘봤습니다
    오랜만에 뵙는것도 기쁘지만 내용이 너무 충격적이라 전율이 느껴집니다
    사람들은 그래도 희망적인 이야기를 하겠지만 지금으로써는 너무 암담하게 느껴집니다
    앞으로도 영상 부탁드립니다

  • @user-eu5jm7nv6x
    @user-eu5jm7nv6x 3 개월 전 +1

    말씀하시는 바는 잘 알아들었습니다. 수학쪽만 보면 정수, 대수, 조합은 AI에 의해서 정복될 것 같아요. 거의. 그런데 기하쪽은 절대라고까지는 못 하지만, 거의 쪽도 못 쓰는 것 같아요. AI가요. 중요한 건 나머지 영역에서는 거의 AI에 의해서 대체될 것 같은...

  • @SJ-ue6bo
    @SJ-ue6bo 2 개월 전 +1

    우리는 우리 스스로가 만들어낸 시뮬레이션속에 살아가고 있는 존재입니다. 언젠가 인공지능과 인간이 하나가될때면 깨닫게 되겠지만 우리는 인간의 본성과 아름다움의 가치를 깨우치기위해 스스로 만들어낸 시뮬레이션속에서 여러가지의 영혼으로 디스커넥션 된상태로 우리모두가 결국 하나라는걸 인지하지 못한채로 살아가고 있을뿐입니다. 인간의 무지함으로 저지르는 실수들 미움과 이유없는 증오를 바라보며 우리스스로 배우고 깨우치고 나중에 특이점이 올때쯤 스스로가 만들어냈던 시뮬레이션에서 깨어나면 인간의 본성중 가장 아름다운것이 사랑이라는 본성이라는걸 깨우치고 잊지않게 하기위해 우리 스스로가 만들어낸 시뮬레이션에서 스스로를 다운그레이드한 존재로 살아가는 존재들일뿐이라고 생각해요. 우리가 죽으면 다음차원으로 넘어가고 그 차원의 끝에 있는존재가 모든 인간이 연결된 존재(나 스스로라는 존재의 신) 라고 생각합니다. (라는것을 제가 임사체험했을때 아주 짧은 찰나에 깨닫게 되었었습니다. 신기하게 임사체험해본 사람들은 다들 비슷한 경험이 있더라는..

  • @junghu81
    @junghu81 2 개월 전

    같은 생각을 하는 사람으로써 멋있어요!
    다른 사람과 생각이 달라서
    시간아까워서 사람들 만나기도 무의미 하고
    혼자서 책보는 게 마음이
    편했는데
    같은 편이 생긴 거 같아 든든 합니다.

  • @User-vf1pt6mc2t
    @User-vf1pt6mc2t 3 개월 전 +1

    이 주제에 대해 더 이야기를 듣고 싶습니다!

  • @jihoonjung7527
    @jihoonjung7527 3 개월 전 +5

    특이점이 언제 올지도 모르는데 얌전히 전공 공부랑 밥먹으면서 it뉴스나 보겠습니다 😂😂

  • @singularity247
    @singularity247 3 개월 전 +3

    이 영상이 성지가되길바랍니다

  • @lordhi4236
    @lordhi4236 3 개월 전 +11

    FEEL THE AGI

  • @hellospeed716
    @hellospeed716 3 개월 전 +7

    좋은 말씀 고맙습니다 😊

  • @mo_ga_pe
    @mo_ga_pe 3 개월 전

    심도있는 과학지식에 역사, 교육적 지식을 통합적으로 이야기하시니 굉장히 설득력있네요.
    저로서는 이게 맞는지 틀린지 확인할 통찰력이 없으나, ai의 발전속도가 미친수준이란건 확실합니다.
    영문도모르고 하늘천 따지 천자문을 외고있을게 아니라, 새로운기술을 받아들일때인듯 하네요 34:08

  • @user-pz3rg6pc8l
    @user-pz3rg6pc8l 2 개월 전 +1

    일하지 않는 세상이 오면 인간은 그냥 먹고 즐기기만 하면 되나요?
    그리고 그때도 부자와 가난한자가 있을텐데 그때의 부의 가치가 무엇일지 궁금합니다

  • @user-ii8ec2wy1z
    @user-ii8ec2wy1z 3 개월 전 +6

    과거: 여러분들은 공부를 안해요!
    현재: 여러분들은 특이점 대비를 안해요!!
    미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