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크멘터리 전쟁史] 181부 동아시아 전쟁사 정묘호란

공유
소스 코드
  • 게시일 2019. 12. 11.
  • 영원성 전투 패배이후
    누르하치는 사망하게 되고~
    조선과 명나라는
    전략적 우호관계를 이어 나가는데
    조선을 더욱 위기에 빠뜨리는
    명나라 장군이 등장하고~
    후금을 막겠다는 명분하에
    조선의 군량을 뺏아가는 모문룡~!
    모문룡의 미스터리한 이야기의 진실은!?
    광해군의 폐위를 명분 삼아
    조선을 침공한 후금~
    과연, 조선은 후금을 막아낼 수 있을까?

댓글 • 1K

  • @kangsteven7333
    @kangsteven7333 4 년 전 +168

    병자호란때 기자님 고혈압으로 쓰러지는거 아닌지 걱정되는군요

  • @user-vq4dr3vw2e
    @user-vq4dr3vw2e 4 년 전 +283

    근데 정말 보면 볼수록 임박사님하고 이기자님이 질높은 시간으로 만들기 위해 얼마나 많은 준비를 하셨을지 지레 짐작이 갑니다.. 항상 감사드립니다 국방tv 제작진은 지원 많이 해주시길~

    • @CupofOrzo
      @CupofOrzo 4 년 전 +3

      영상 초반부 전쟁장면 나오는거 영화? 드라마? 제목 혹시 아시는분 계신가요?

    • @zsz8625
      @zsz8625 4 년 전 +2

      영화 천하대전과 명장입니다.

    • @CupofOrzo
      @CupofOrzo 4 년 전 +1

      헉 감사합니다ㅠㅠ

    • @wouldberich
      @wouldberich 4 년 전

      저거 다 제작진이 대사 준비해주는건데 먼 준비여....

    • @user-vq4dr3vw2e
      @user-vq4dr3vw2e 4 년 전 +10

      @@wouldberich ?모르세요?먼저 알아보고 자료 조사 다하신걸 제작진에 넘기면 대본으로 만드는겁니다..그래서 허 mc님이 예전에 방송에서 방송을 잘되기 위해 박사님과 기자님이 수많은 자료를 공부해 오신다고 감사하다는 말도 했어요..알고 쓰세요좀..

  • @user-fj9vf9cf3t
    @user-fj9vf9cf3t 4 년 전 +17

    국방부는 왜 이프로를 폐지하였는가? 누구인가?

  • @user-rt1pn2vy2m
    @user-rt1pn2vy2m 4 년 전 +68

    15:20 이렇게 꿀잼이면 '반칙'이지 ㅋㅋㅋㅋㅋ

    • @no-vg8nr
      @no-vg8nr 4 년 전 +1

      김세중 엌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user-pc4kb6wi8f
    @user-pc4kb6wi8f 4 년 전 +16

    이번화 만큼 박사님이랑 기자님 열내는거 첨보네 ㄷㄷ

  • @ujune7503
    @ujune7503 4 년 전 +3

    오늘 박사님이 젤 재밌었음 ㅋㅋ
    점점 예능감이 상승하심 ㅋㅋㅋ

  • @user-ks8dq2oi5h
    @user-ks8dq2oi5h 4 년 전 +2

    너무 즐겁게 보고있습니다. 이런 채널이 더욱 많이 생겼으면 좋겠습니다.

  • @user-gx9hk8gt3k
    @user-gx9hk8gt3k 4 년 전

    잘 봤습니다.^^

  • @user-tz4hs6dj6g
    @user-tz4hs6dj6g 4 년 전 +31

    15:20 이번 영상의 킬링포인트

  • @user-yg9oi7zx3f
    @user-yg9oi7zx3f 4 년 전 +10

    샤를 세환 방송감각 물오른듯ㅋㅋㅋ 너무 재미있어요ㅋㅋㅋ

  • @cocopark2518
    @cocopark2518 4 년 전

    언제나 가르침을 주셔서 정말 감사드립니다.

  • @cheonilsky
    @cheonilsky 3 년 전

    유익하네요 객관적인 역사 인식.. 배울점이 많습니다

  • @user-tz4hs6dj6g
    @user-tz4hs6dj6g 4 년 전 +3

    35:18 박사님의 찰떡비유

  • @user-tz4hs6dj6g
    @user-tz4hs6dj6g 4 년 전 +10

    42:56 가끔씩 빵 터뜨릴 때가 있음ㅋㅋ

  • @user-uh5by9dh1j
    @user-uh5by9dh1j 4 년 전

    정말 좋은 프로그램 ㅜㅜ 유익하고 넘 잼나요

  • @user-sn1op6mu9p
    @user-sn1op6mu9p 4 년 전

    항상 고맙습니다

  • @user-ql8ei1xw8t
    @user-ql8ei1xw8t 4 년 전 +9

    임 교수님이 말씀 하신 선택적 의식 많이 공감이 가네요. 개인이나 나라에서도 선택이나 판단할때 실수 하는 부분인데 어떤 일에 답을 내리기 전에 많이 생각해야 할 부분인거 같네요.

  • @qwer8800
    @qwer8800 4 년 전 +116

    군대에서 야간경계병 보직으로 1년동안 근무해본 사람으로서 박사님의 지키면 졸게돼있다는 말 급 공감됩니다.

    • @minisaram
      @minisaram 4 년 전 +4

      군장보행 이주일했었지요..

    • @qu_pray
      @qu_pray 년 전

      1년이 뭡니까 한달만 지나도 졸텐대... 지키기만 하면 졸게 되게 있죠

    • @1the492
      @1the492 년 전 +6

      당직설 때도 솔직히 아예 안 자는 사람 드뭅니다. 전시도 아니고 말이죠
      물론 많은 비판을 받을 일이지만
      하는 일에 비해 보람없는 건 사실입니다
      병사도 당직수당이 없지만 간부들도 당직비도 매우 적죠
      특히 당직 많이 서는 부대면 진짜 육체적으로 부담 많이 가죠

    • @SovietPikachu1945
      @SovietPikachu1945 년 전 +1

      서있어도 앞으로 꼬구라질 정도죠

    • @user-gq8di8lh7d
      @user-gq8di8lh7d 11 개월 전

      왜냐면 인간은 해 뜰때 인나고, 해지면 자게 되어있기 때문이죠...😴

  • @user-rt1pn2vy2m
    @user-rt1pn2vy2m 4 년 전 +1

    선 좋아요 후 시청 항상 감사합니다. :-)

  • @ho5084
    @ho5084 4 년 전

    항상 행복한 마음으로 보고 있습니다!

  • @iks7712
    @iks7712 4 년 전 +5

    오늘 영상보면서 느낀건 박사님의 속된말로 빡침이 느껴지네요. 시니컬하게 말하시는데 그게 개그로 승화되는게 웃프네요 진짜..ㅋㅋ큐ㅠㅠㅠ

  • @capacsis
    @capacsis 4 년 전 +4

    이리 케미가 좋았던 토전사...그립네요.

  • @user-tn6bk7dx6s
    @user-tn6bk7dx6s 4 년 전

    개꿀잼!!!! 물론 선댓글 후시청.

  • @hitgirl6201
    @hitgirl6201 4 년 전

    오늘도 선좋아요 후관람

  • @account001anonymous6
    @account001anonymous6 4 년 전 +3

    안녕하세요. 토크멘터리 전쟁사 30년 전쟁편을 다시 보다가 문득 궁금해져서요. 파펜하임의 반지는 아내에게 무사히 전해질 수 있었는지 알려주실 수 있나요?

  • @user-qt9wd8vh9r
    @user-qt9wd8vh9r 4 년 전 +10

    크.
    전기장판 위에서 토크멘토리 보는 맛이지
    역사 공부도 되고 정말 유익한 채널입니다
    가도주둔 사건이 나오네 ㅋㅋ

  • @alices1116
    @alices1116 3 년 전

    수준있는데 재미있는 유익한 전쟁사... 우연히 들어왔다 잘 보게되네요... 감사합니다. 더 많은 분들이 봤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어요~~~

  • @bluewings8218
    @bluewings8218 4 년 전

    기다렸습니다 ㅜㅜ

  • @Horowitz.Vladimir
    @Horowitz.Vladimir 4 년 전 +6

    오늘 에피소드의 분위기는 한마디로 시니컬이네요 ㅋ 이 정도면 거의 시대 격차가 십년 이상 나는 군대가 아니었을까 싶은데. 더 큰 문제는 이러고도 병자호란을 또 얻어맞았다는 거고.

  • @304sus7
    @304sus7 4 년 전 +10

    26:41 책갈피

  • @Mrheeje
    @Mrheeje 4 년 전

    팟캐스트 넘어오셔도..개꿀잼이실듯 항상 응원합니다!!

  • @user-el8uz8ik6g
    @user-el8uz8ik6g 4 년 전 +1

    국방티비 화이팅 ㅎㅎㅎ 기자님 박사님 진짜 열심히 준비하시는게 보여요 멋지십니다^^

  • @gomtinge
    @gomtinge 3 년 전 +20

    뒤늦게 보기 시작하면서 여기까지 왔는데 명불허준이심.
    전문가와 일반 시청자들과의 교두보 역할을 정말 맛깔나게 잘하시네요.
    이젠 뉴스멘터리에서 뵙지만 토전사엔 처음 댓글 달아봅니다.
    토전사 폐지는 두고두고 아깝네요.

  • @user-wz5bc2nt9i
    @user-wz5bc2nt9i 4 년 전 +4

    전쟁사가 이렇게 심오할줄이야 ㄷㄷㄷㄷㄷ

  • @user-tz4hs6dj6g
    @user-tz4hs6dj6g 4 년 전 +2

    소파로 바꾸신거 정말 잘했습니다.

  • @user-pk5gq1ve1m
    @user-pk5gq1ve1m 4 년 전 +1

    역시 개꿀잼

  • @user-pk7os9fq1t
    @user-pk7os9fq1t 4 년 전 +157

    샤를세환의 명언
    "누구나 그럴듯한 계획이 있다. 쳐맞기전까지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davidpak7267
      @davidpak7267 4 년 전 +26

      마이크 타이슨이 한 말..한창 잘 나갈때...

    • @user-ml5vo5wx5o
      @user-ml5vo5wx5o 4 년 전 +11

      홍타이슨(홍타이지)이 그렇게 얘기했다고 해도 잘 맞아 떨어졌을 듯. 병신같은 좆선 기득권 꼰대 개셰이들 예나지금이나.

    • @espritdecorps3613
      @espritdecorps3613 4 년 전 +8

      "Everybody has a plan until they get punched in the mouth." - Mike Tyson

    • @user-sv9nt7mm1z
      @user-sv9nt7mm1z 4 년 전 +17

      @@user-ml5vo5wx5o 지금이 그 때보다 심하지.
      군사정보협정을 더 맺어도 모자를 판에 그걸 없앤다고 하니까 국민 절반이 좋아해.
      국방부장관한테 이거 파기하면 누가 좋아할 것 같냐고 국회의원이 물으니 적국인 북한이 좋아한다고 대답해.
      그리고 그걸 파기 안한다니까 또 그걸 보고 절반이 좋아해.
      그 때는 무식한 새끼들이 정보까지 없어서 그렇다고 쳐도 지금은 알면서도 똑같은 형국이니 더한거지.

    • @user-tf2jv4wn9h
      @user-tf2jv4wn9h 4 년 전 +2

      강경훈 기득권만이 문제가 아니죠 그때 국민 대다수가 원했으니까요.

  • @user-nf4ne2wt6p
    @user-nf4ne2wt6p 4 년 전 +7

    아니, 내가 이 좋은 영상에 추천을 빼먹었었다니..!!!

  • @532nn
    @532nn 4 년 전

    고급강의다!

  • @user-hx2tk7mw6t
    @user-hx2tk7mw6t 4 년 전

    월남전도 해주세요!

  • @kurayamikim7372
    @kurayamikim7372 4 년 전 +29

    17:40 이번 에피소드 최고 꽁트

  • @sokiaso
    @sokiaso 3 년 전 +4

    참 토전사가 깊이가 있는게 요약된 역사로는 그냥 우리나라가 방비도 하지 않고 져버렸다라고 알고 있었는데 실제로는 아무것도 하지 않는건 아니였다라는것과 그때의 상황을 실감나게 이야기 해주니까 이해가 너무 쉽다

  • @moduara
    @moduara 3 년 전 +1

    뉴전사 보고 다시 복습하러 왔네요ㅎㅎㅎ

  • @user-sj7nh9vj6s
    @user-sj7nh9vj6s 3 년 전

    존경합니다

  • @user-un9fi2of1w
    @user-un9fi2of1w 4 년 전 +81

    조선시대 유학은 상황파악, 주제파악을 안하는 학문인가봐요

    • @user-zf9eo7xi3c
      @user-zf9eo7xi3c 4 년 전 +20

      성리학 교조주의가 고정된 후부터 조선은 천천히 썩어들어가기 시작했지요.

    • @dwl8493
      @dwl8493 4 년 전 +13

      @@arnshutain 그나마 조식계열의 학파가 명분보다는 실리를 추구햇엇은데 인조반정으로 북인이 몰락햇으니~

    • @user-gd9iw4cp4e
      @user-gd9iw4cp4e 4 년 전 +9

      인조반정으로 북인이 몰락한 게 제일 마음 아프죠.

    • @user-rs3zf8er4c
      @user-rs3zf8er4c 4 년 전 +2

      조선 성리학에서 그나마 실용적인 학파는 화담학파.남명학파인데 정여립의 옥사로 한마디로 양 학파의 에이스들이 타격을 입고 특히 화담학파가 거의 몰락함..임진왜란 때 남명학파의 에이스급들은 의병활동에 가산탕진해서 광해군때 북인들은 이이첨.유희분은 권력만 탐했고 정인홍은 내정에 약간 개혁적 주장 했지만 자기 주장만 강하고 실용하고는 그다지

    • @user-fz3ud8jm8r
      @user-fz3ud8jm8r 3 년 전 +1

      아니 인조가 병쉰 이라서 그런거지...

  • @mangsang9999
    @mangsang9999 4 년 전 +46

    이번편을 보고 사람들이 왜 환단고기를 보는지 이해가 되기 시작했습니다. 답답한 진실보다 달콤한 거짓을 원하게 될 정도로 노답이었군요.

    • @mangsang9999
      @mangsang9999 4 년 전 +3

      @김승환 뜬금없이 웬 시비죠? ㅋㅋㅋ

    • @user-qy4pw3bb2v
      @user-qy4pw3bb2v 4 년 전 +7

      뭐 졌으니까 이런말 나오는거지 나름대로의 노력은 했으니까....명나라 보시믄 진짜 답도없는데 덩치빨로 버티는것뿐이니까요;;
      솔직히 성이 하루만에 떨어져서 놀라는데 만주의 중심지인 심양이 방어철저+명장 하세현이였음에도 불과 몇시간에 떨어졌으니 청에겐 그냥 일상입니다ㄷㄷ

  • @Pepe_safe
    @Pepe_safe 4 년 전 +1

    볼때마다 박사님 말씀이 하나하나
    주옥같은 명언들인것 같다

  • @user-xk9ge8nm9t
    @user-xk9ge8nm9t 3 년 전 +2

    임경업 장군에 대해서도 해주시면 좋을듯 합니다

  • @8d979
    @8d979 4 년 전 +22

    20:40 임박사님 말씀에 정말 뒤통수를 강하게 맞은듯한 충격이 왔습니다 그동안 항상 정묘호란, 이번 남한산성 영화에서도 그렇지만 전 늘 항왜병들을 포함한 이괄의 정예병들이 있었다면.. 있었다면 했는데 임박사님 말씀을 듣다보니 참으로 짧은 생각이였네요

    • @HwangSungUk
      @HwangSungUk 4 년 전 +4

      당연한거 아니에요.. 세월이 얼마인데..
      그래도 이괄난이나 사르후에서 패전이 없엇다면.. 도움이 되었을꺼에요..
      뭐 그렇다고 큰 도움이 되었을지는 의문이지만서도..

    • @suhyunkim3581
      @suhyunkim3581 3 년 전 +2

      이괄의 난 이후 엄청나게 약해진건 팩트죠. 국가 최정예군단이 증발한 케이스입니다. 단순히 손해를 매꾸는 문제가 아니라 북방 방어의 시스템이 붕괴됬습니다.

    • @user-er6it6ju2l
      @user-er6it6ju2l 5 개월 전

      샌드백은 어떻게든 채우겠지만 경험은 어디서 못 채우죠. 그때 병력의 질과 그 이후의 병력의 질을 떼울순 없죠.

  • @user-ge1ih6uv5x
    @user-ge1ih6uv5x 4 년 전 +14

    19:55 앜ㅋㅋㅋㅋㅋ

  • @user-lm3sm9hq9s
    @user-lm3sm9hq9s 4 년 전

    정말 재밌게 잘 보고 있습니다~
    다른 이야기지만 한국의 역사, 전쟁, 인물을 기념하는 날들은 언제가 있을까요..?
    광개토대왕 기념일, 살수대첩 기념일, 화랑의 날.. 등등 이런 날들은 없는 건가요? ㅜㅜ

  • @ansimgo82
    @ansimgo82 4 년 전

    왜 공지가 안뜨지 오늘 봤네요

  • @user-vt5my2dk6t
    @user-vt5my2dk6t 4 년 전 +13

    성격 자쳬가 시니컬 한데 역사를 조금씩 알아가면서 더 시니컬 해지네요.

  • @user-yw7cq8dd7i
    @user-yw7cq8dd7i 4 년 전 +7

    와 진짜 보는내내 너무 암담하다

    • @jamisont2
      @jamisont2 4 년 전 +3

      진짜 암담한 내용들은 다 생략들 하셨죠.
      당시 평양감사... 안주성에 지원병력도 제대로 못보냄.. 그리고 2차방어선의 핵심인 평양성.. 병력도 집결해서 8천정도 모였는데.. 안주성 떨어졌단 소문나니깐 병사건 백성이건 죄다 도망..
      그래서 평양감사도 도주... 남은건 못도망간 나이든 병사들 200여명... 얘네가 후금군 상대하니깐 어이없어서 그냥 공격도 안하고 지나갔슴..

  • @user-vz5yj9qk5h
    @user-vz5yj9qk5h 4 년 전 +1

    일주일마다 한편 너무 반칙. 기다리기 너무 힘들어요~ 정주행만 5번째...

  • @user-er3cx2gd8g
    @user-er3cx2gd8g 3 년 전 +2

    26:40 박사님 답변 꿀잼 ㅋㅋㅋ

  • @charlieshin9513
    @charlieshin9513 4 년 전 +6

    맨날 1년전 댓글만 보다가 불과 몇시간 전 댓글을 보니 타임머신 타고 온 기분입니다 ^^

  • @Fuujgx-xr4vb
    @Fuujgx-xr4vb 4 년 전 +5

    본지 10분도 안된거 같은데 벌서 끝나다니...시간순삭

  • @orcon4937
    @orcon4937 4 년 전

    병자호란때 쌍령전투 나오나요?

  • @EDGECITY1989
    @EDGECITY1989 4 년 전

    항상 감사합니다

  • @who7256
    @who7256 4 년 전 +59

    아닠ㅋㅋㅋㅋㅋㅋㅋ역대 에피소드동안 기자님, 박사님이 이렇게 열내면서 하는건 처음본닼ㅋㅋㅋㅋㅋㅋㅋ진짜 답답하셨나봨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user-by2tn2hd3z
      @user-by2tn2hd3z 4 년 전 +13

      특히 임용한 박사님 거란 몽고까지도 최선은 다했지만 역부족이니 쉴드쳐주셨지만 그냥 이번에는 시스템 자체가 손볼곳이 한둘이 아니라서 답답해 하시는듯

    • @user-qy4pw3bb2v
      @user-qy4pw3bb2v 4 년 전 +5

      근데 생각해보자면 그만큼 팔기가 강했던거죠;; 남이흥이면 당대 조선의 최고 에이스일텐데 그렇게 안성에 준비를 했고 의주의 이완이나(이순신의 조카) 창성의 김시약(김시민의 동생)등도 열심히 준비했는데 이완과 김시약이 정묘호란의 총지휘관인 아민과 지르갈랑한테 하루만에 무너져버렸으니....진짜 후금의 버일러들은 한수위에서 놀았던거 같습니다

  • @user-mp2px5jb3y
    @user-mp2px5jb3y 4 년 전 +5

    *이순신 장군님의 양자로 거두신 조카인*
    *이완 장군님도 의병으로 참전 전난후 무과에 급제하신 유일한분이신데*
    *의주에서 자폭전사. 역시 그숙부에 그조카네요*

  • @user-gj3rs6wg7s
    @user-gj3rs6wg7s 4 년 전 +2

    박사님때문에 저의 고정관념이 많이 바뀐거 같아요.

  • @SongwoonChang
    @SongwoonChang 4 년 전 +2

    우리나라의 가슴아픈 역사라 마음 편하게 봐지지는 않네요!.

  • @eliyahaverial
    @eliyahaverial 4 년 전 +90

    우리 역사 연구하시는 분들이 대단하신 분들임.
    나같으면 진즉에 때려쳤거나 벌써 주작했음.

    • @myungkyunseo3072
      @myungkyunseo3072 4 년 전 +5

      eliyah averial ㄹㅇ 주작

    • @invitebyte3278
      @invitebyte3278 4 년 전 +13

      그래서 주작하잖아 조선 3대 패전인 칠천량, 쌍령, 용인 전투중 칠천량은 그나마 이순신 복귀버프 있어서 간단하게나마 언급하지만 쌍령이랑 용인전투는 국사교과서에 나오지도 않자나. 그 이후지만 6/25 현리전투도 안나오고

    • @paulhwang9646
      @paulhwang9646 4 년 전

      @@invitebyte3278 주작이 아니라 걍 숨기는거 아니에요?

    • @invitebyte3278
      @invitebyte3278 4 년 전 +3

      @@paulhwang9646 숨기는걸 한자어로 '누락(漏落)'이라 하는데 '마땅히 기록되어야 할것을 기록하지 않게 함'이란 뜻이다. 이게 조작이 아니라 한다면 뭐가 조작인데?ㅋㅋ

    • @paulhwang9646
      @paulhwang9646 4 년 전 +1

      @@invitebyte3278 말투는 공격적이시지만 새로운 정보군요!

  • @user-qy4pw3bb2v
    @user-qy4pw3bb2v 4 년 전 +7

    조선의 병사 대우가 별로 잘해주지못해서 긴장도 풀리고 그랬다는데 그래도 지금보다는 낫다는 생각이 드네요;; 낙방세 이런거 있는데 지금은 국방세는 커녕 나와서 역차별만 안받으면 다행이지....이걸 국회에서 틀어서 1주 1시간 교육시켜야 하는데 ㅠㅠ

  • @manstein4017
    @manstein4017 4 년 전 +1

    좋은 방송 감사합니다.

  • @coolsjustin2360
    @coolsjustin2360 4 년 전 +1

    네분 모두 감사히
    늦었지만 새해복많이 받으세요 ....윤지현아나운서와 허준씨 대화에 빵터짐 .....즐 감상

  • @user-wu3rg4dj4b
    @user-wu3rg4dj4b 4 년 전 +66

    홍타이슨한테 쳐맞기 전까진 그럴 듯한 계획을 가지고 있었던 조선....... ㅜㅜ

    • @user-ix9si2ew4r
      @user-ix9si2ew4r 4 년 전 +4

      누구든 쳐 맞기 전에는 다 그럴듯한 계획을 가지고 있다.

    • @clioman9352
      @clioman9352 4 년 전 +4

      홍타이슨.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드립 미쳤다.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532nn
      @532nn 4 년 전

      홍타이슨 ㅋㅋㅋㅋㅋ

    • @Claude-sf1hn
      @Claude-sf1hn 3 년 전

      드립 보소 ㄷㄷ

  • @user-ov5zm5rz3v
    @user-ov5zm5rz3v 4 년 전 +30

    3:35 임용한 박사께서 말씀하시는 영화는 대만의 작가 백양의 동명소설을 원작으로한 홍콩영화 이역異域(1990)을 말하는 것 같네요. 도종화,유덕화,량웅을 주인공으로 한 묵직한 전쟁 드라마죠!
    처음에는 국제 여론의 동정을 사 지원을 받으며 어느 정도 버텼지만 나중에 버어마 국경 내로 들어가면서
    버어마의 내정문제와 겹쳐서 거의 몰살 당하다시피 해산되죠.
    하지만 그 당시 국민당 군이 후일 골든 트라이앵글을 정령하고 아편으로 세계 마약시장의 큰축을 이룬 마약왕 쿤사(태국인)
    과 직접적으로 연결하는 것은 큰 무리수 같네요! 물론 이들 국민당 패잔병이 결국엔 마적화 되었다지만
    마약왕 쿤사와 골든 트라이앵글을 키운것은 결국엔 베트남전 이었거든요!
    베트남전으로 어수선 해진 태국-라오스--마얀마(그당시 버마) 세 나라의 국경지대는 누구도 치안을 책임지지 않았고
    월남전으로인한 피란민과 북베트남을 지원하는 중공의 입김으로 인해 급격히 마약이 넘쳐나던 곳입니다.
    전쟁이 마약 특히 아편을 키우는 이유는 아편이 바로 강력한 진통제인 모르핀과 코데인등의 원료이기 때문입니다.
    하박사께서 쪽쪽 빠는 바이코딘도 그렇고....

    • @user-zg5np1xt8i
      @user-zg5np1xt8i 4 년 전

      끄덕끄덕

    • @user-by2tn2hd3z
      @user-by2tn2hd3z 4 년 전

      헐 대박ㅋ 저도 궁금했는데 감사합니다

    • @user-tv1cg9ix9v
      @user-tv1cg9ix9v 4 년 전 +12

      청솔향 보충설명 감사드립니다 제가 말한 의도는 마약재배가 이 지역에서 발달하는 계기였다는 겁니다 쿤사는 어려서부터 정부군으로 국민당 잔당과 산적들 소탕전에 투입되었다가 역으로 마약을 이용하게 되었고 월남전을 계기로 크게 성장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 @user-ei5li2yb4g
      @user-ei5li2yb4g 4 년 전 +1

      그렇구만

    • @user-ov5zm5rz3v
      @user-ov5zm5rz3v 4 년 전

      @@user-tv1cg9ix9v //아! 그랬다네요. 원래 마약재배는 프랑스가 인도차이나라는 이름으로 베트남을 식민지화 하던 무렵부터 이미 진행 되었다네요. 물론 가장 큰 시장은 중국대륙이었고... 국민군 잔당들이 원래있던 마약시장에 뛰어들었다는 설명도 무리는 아니었군요! 감사.

  • @user-jg4wg3ty5r
    @user-jg4wg3ty5r 4 년 전

    티비서 다시 정주행 해주세요

  • @user-rl8sz1gc5j
    @user-rl8sz1gc5j 4 년 전

    이때 후금군이 누루하치때 보다도 더 잘싸우네요

  • @arnshutain
    @arnshutain 4 년 전 +23

    00:52 홍타이지 01:40 전략적 연계 2:18 모문룡 4:48 가도에 정착. 6:42 중계무역 9:11 바로알자 9:58 모문룡의 최후 10:42 원숭환 12:32,31:40, 35:16 명언. 13:14 대비책 14:54 관료제의 문제 16:15 다양한 시나리오 18:18 확증편향 19:55 팩폭 20:01 오해(이괄의 난,교대) 22:08 양반군역 (전 국민의 수험생화.) 24:18 카이스트의 징벌적 등록금 시초 25:32 징병 26:54 남한산성 28:27 정묘호란. 30:23 시작. 32:02 의주가 함락. 32:47 능한산성 33:30 안주 도착 34:38 후금군의 공성 전술 36:10 강화도 피난 37:03 시뮬레이션이 없다 39:08 결과 42:56 협상 44:15 인질 45:58 정묘호란 직후

  • @TheSerenvi
    @TheSerenvi 4 년 전 +4

    이세환 기자님 말씀에 격하게 동감하네. 처맞기전까지는 누구나 그럴듯한 생각을 하지

  • @ryankim1623
    @ryankim1623 3 년 전

    맨 오른쪽 교수님 음성이 신의한수의 신혜식 대표님 음성과 아주 흡사합니다.

  • @jeongminpark99
    @jeongminpark99 4 년 전 +1

    기다리고 있었어요

  • @user-wp8ui6ty9u
    @user-wp8ui6ty9u 4 년 전 +49

    울나라 얘기는 나올때마다 털리는 얘기라 요즘은 보기전부터 우울하다...

    • @user-sd1bl6li9l
      @user-sd1bl6li9l 4 년 전 +2

      저두그래서 열받아서 볼때마다 욕하며 봅니다. 책이던 영화던 왜그리 무능한지.

    • @user-my2mb7ih8e
      @user-my2mb7ih8e 4 년 전 +4

      특히나 조선은 답도 없는 국가인지라...

    • @cg36cg36
      @cg36cg36 4 년 전 +2

      세종이후 조선은 뭐 ㅜㅜ

    • @user-xx4mz5nn9m
      @user-xx4mz5nn9m 4 년 전 +1

      적어도 고구려 고려 조선 세종때는 물리치기라도 했지만.. 세종이후는 답도 없으니

    • @sidglim6856
      @sidglim6856 4 년 전 +5

      조선이 차지하는 수백년만큼 발전하기 딱 좋았던 시기가 없는데 뭐 제대로된 업적이 없음 ㅋㅋㅋㅋ

  • @user-sw4nr1on9f
    @user-sw4nr1on9f 4 년 전 +3

    이번 전세는 생각해보면 의주지역 병사들에 대한 대우가 적지 않은 영향을 주었군요.
    '차라리 상비군처럼 확실하게 보상체계를 마련했다면 상황이 낫지 않았을까?'라는 아쉬움도 들어요.
    특히나, 임진왜란의 쓰라린 경험을 교훈삼아 조총부대를 집중적으로 육성했다면 역사가 크게 달라졌을거란 확신까지 해요.
    진관체제 시절만 해도 조선군은 강력한 국방력을 자랑했던 것 같은데 갈수록 문약해지는 느낌이 들어 서글프네요.
    4군6진 개척까지 감행했던 자랑스런 조선군이 인조 시절엔 여러 허점을 보이고 있네요.
    아예 이순신 장군께서 전사하지 않으시고 조정에서 일하고 계셨다면 새로운 상황이 전개되었을까요?
    아니면 원숭환이 명 조정에서 끝내 살아남아 제2의 조명연합군을 통해 후금을 격퇴시키길 바랬어야 할까요?
    그래도 아직 군신관계로 가진 않았기에 절망할 상황은 아니지만, [삼전도의 굴욕]으로 갈 수 밖에 없었던 요인들이 조금씩 보이는 듯해 마음이 무거워지네요.
    다음번엔 더욱 처절한 역사를 보게 될 게 예상이 되어 그저 어지러울 따름입니다.
    그럼에도 꾸준히 명품강의를 보며, 아픈 경험을 되풀이 하지 않도록 앞으로 나아가려고 합니다.
    제작진, 출연진 여러분 좋은 프로그램을 제공해주셔서 정말 감사드립니다!

  • @user-hx5kp7yw1g
    @user-hx5kp7yw1g 4 년 전 +1

    전문용어로 자기자신 의 감정에 충실할 뿐이죠 세상살이도 자기편한대로 해석하면 꼭 뒤에 문제가 생기더라구요 인생은 실전이다

  • @user-vm7ms4ke8l
    @user-vm7ms4ke8l 4 년 전 +2

    토크멘터리 전쟁사 재밌어요

  • @mrmy724
    @mrmy724 4 년 전 +5

    중간에 내려오다 지치겠지뭐
    몰래내려오면??? 반칙이지!!
    ㅋㅋㅋㅋㅋ

  • @user-fs1br3dj1c
    @user-fs1br3dj1c 4 년 전 +3

    30:41 이때 수문이 무슨 뜻이죠?

    • @HwangSungUk
      @HwangSungUk 4 년 전 +2

      성벽의 배수로요.

    • @HwangSungUk
      @HwangSungUk 4 년 전 +2

      상상을 해보면.. 그림이 그려지죠.. 사람 한명이 겨우 기어서 들어갈 배수로로 청군이 들어와서.
      자고 있던 수문장들을 죽이고.. 성문을 장악한 뒤... 성문을 열어.. 의주가 함락되었다..

    • @user-ei5li2yb4g
      @user-ei5li2yb4g 4 년 전 +1

      물빼는 수로임 항상 성에 몰래 침투할 때 나오는 철장으로 막아 둔 조그만 물길같은 곳 거기임

    • @eliyahaverial
      @eliyahaverial 4 년 전

      캐슬어택 보면 수문이 성의 가장 취약지점이라고 항상 말씀하시더군요.

  • @2homein948
    @2homein948 4 년 전

    그냥 막연하게만 알았던 역사적 사건의 여러 면을 알고갑니다

  • @user-qz1ex5nq7x
    @user-qz1ex5nq7x 4 년 전

    15:19 요술~

  • @milchholstein884
    @milchholstein884 4 년 전 +13

    13:20 조선의 대비책 수레하나 제대로 지날 수 있는 도로를 만들지 않는다

    • @invitebyte3278
      @invitebyte3278 4 년 전 +11

      @젤다의전설 꿈꾸는섬 오랑캐 침략때매 안 만들었다는건 개소리임 일본군도 임진왜란때 15일만에 한양까지 뚫었는데. 로마시대 도로에서 볼수 있는 것처럼 도로같은 사회 인프라는 유지/보수가 필수적임. 다시말해 만들어놓고 땡이 아니라 지속적으로 보수하고 확장하고 관리해줘야 되는데 조선은 그럴 경제력도 안되고 그런 인프라를 깔아봤자 활용할 정책도 없었음. 그러니 안 만든거지 일본이 후에 조선 한일합방하고 철도 부설한게 국사책에서는 식량약탈 목적 어쩌고 하는데 달리 말하면 조선은 그때까지도 물자 이동 및 인적 교류를 위한 사회 인프라가 없었다는거.

    • @dwl8493
      @dwl8493 4 년 전 +1

      옛날에는 전국민이 땔감을 나무로 사용햇기 때문에 민둥산이 많앗을 겁니다. 그리고 낮은산만 골라 말을 타고 올라간다면 금방 산하나 넘을거같은데~

    • @user-bx1ds6ru9p
      @user-bx1ds6ru9p 3 년 전

      @@invitebyte3278 조선에도 10대 대로를 비롯해 도로들이 있긴 했죠. 그 중 하나인 4로는 한양~조령~대구~동래까지 이어지는 길인데 그 길이랑 왜군이 임진왜란 초기에 진군했던 경로랑 비슷한 거 보면 임진왜란 초기에 왜군이 이 길을 사용했을 수도 있죠. 솔직히 육로수송이 차지하는 비율이 적고 유지 및 보수가 미흡한 편이긴 했는데 이건 전국토의 70%가 산악지대인데다 삼면이 바다이니 육로수송보단 바다나 강을 통해 수송하는게 더 효율적이여서 그 쪽에 중점을 두다보니 그렇게 된 측면도 크고요.

    • @invitebyte3278
      @invitebyte3278 3 년 전

      @@user-bx1ds6ru9p ㅋㅋ전 국토 산악지형 드립은 정신승리하는거지 일본은 산악지형 60%인데 이것도 평야지대가 많은 홋카이도가 %를 낮춰줘서 그런거고 홋카이도 빼면 80%였는데도 도로가 발달하고 상업도 발달하지 않았나? 조선은 인프라 관련해선 관심이 없을 떠나 아예 이니지 자체를 못했지. 수운 어쩌고도 민간 산업 및 유통구조에 대한 이해에서 운영한 거라기 보단 국가 세액조달을 위한 수단으로서 관리한거고.

    • @user-bx1ds6ru9p
      @user-bx1ds6ru9p 3 년 전

      @@invitebyte3278 에도시대의 일본도 물류 수송할 때엔 육로수송보단 수운 수송의 비중이 높았습니다. 왜냐하면 그게 더 효율적이니깐요. 에도시대 일본이나 조선시대나 육로수송은 그리 발달하지 않았습니다. 솔직히 둘의 도로정책에는 큰 차이가 없었죠. 두 나라 다 도로에 일정거리마다 이정표 설치했고 조선의 경우엔 역참, 일본의 경우엔 역참의 역할을 하는 숙장 설치했으며 도로 지나는 민간인들은 조선의 경우엔 주막, 일본의 경우엔 하타고라는 숙소 이용했으며 양쪽 다 비포장도로가 대부분이였습니다. 사실 대부분의 도로가 포장이 안 되어 있는건 동시대 유럽도 마찬가지이기도 했죠. 나폴레옹이 비 올 때마다 길 진흙탕 되어서 개고생한 것만 봐도.... 그리고 조선 시대에 수운 수송 민간 교역에도 잘 쓰였습니다. 예를 들면 조선후기의 경강상인들은 한 번에 2천석을 수송할 수 있는 경강대선들 건조해서 상업에 잘 써먹었죠. 물론 조선이 동시대 일본에 비해 상업이 낙후되었던 것은 사실이나 그렇다고 그 정도로 막장 국가는 아니였습니다

  • @user-qf8ju8wq1j
    @user-qf8ju8wq1j 4 년 전 +7

    군면제의 나라....

  • @user-jw2sw9eg7z
    @user-jw2sw9eg7z 4 년 전

    쌍령전투도 자세히 알려 주십시오

  • @dyeingmind
    @dyeingmind 4 년 전

    따끈한 영상

  • @user-cx4tg9us5k
    @user-cx4tg9us5k 4 년 전 +5

    역사의 교훈 ...지금 우리는 .....

  • @user-pb2vb2dv9i
    @user-pb2vb2dv9i 4 년 전 +37

    이번편 다 보면 알 수 있는 하이라이트7
    1. 고려-거란 전쟁편.
    2. 의문의 학구열
    3. 싸우는데 치사하게 반칙쓰네😡
    4. " 그러니까 cher맞는거에요 " ;;;
    5. [ 막연히 지키면 졸게 되어있다 ]
    6. ..(저도 묻고 싶습니다)...
    7. " 형. 그동안 즐거웠어.. "

    • @user-bm9jh4vg9w
      @user-bm9jh4vg9w 4 년 전 +2

      3. 치사하게 반칙쓰는건 우리도 똑같은데 우리만 상대한테 상대의 반칙전략?을 나무라는 꼴이죠. 우리도 상대입장에서 나름 반칙 플레이를 즐겼습니다. 싸워주지 않고 산성이나 섬에 존버하면서 뒤통수 까는 것을요. 홍타이지도 마찬가지로 인조에게 제대로 일갈하죠. 처음에는 서신으로 한양에 보냈고 나중에는 남한산성에, 마지막엔 삼전도에서 직접 말했습니다. 쥐새끼 같다고요.

    • @user-pb2vb2dv9i
      @user-pb2vb2dv9i 4 년 전

      @capit k 저도 군생활하면서 부끄러운 일 여러번 겪었지요. 그만큼, 오늘도 어려운 일을 맡아서 하는 국군장병들을 더욱 응원해야 한다고 봅니다.

    • @user-pb2vb2dv9i
      @user-pb2vb2dv9i 4 년 전 +1

      @@user-bm9jh4vg9w 안타까운 일이죠.
      손자왈~ 오자왈~ 해도 기본에 충실하지 못하면 소용없는 건가 봐요.

    • @user-pb2vb2dv9i
      @user-pb2vb2dv9i 4 년 전 +1

      @김승환 무슨 병 있으세요? 여기저기 다니면서 안티글이나 올리고.
      그 주제에 무슨 신고를 한다는 겁니까?

    • @user-pb2vb2dv9i
      @user-pb2vb2dv9i 4 년 전 +1

      @김승환 맞는 말이 아니라 이글저글 돌아다니면서 안티글이나 쓰니까 한심하더라구요.
      그리고 연예인얘기는 왜 꺼냅니까? 이 방송 극성팬같으니 욕좀 먹어라?
      말이 필요 없습니다. 바로 신고 갑니다.

  • @user-we7is6dd9q
    @user-we7is6dd9q 4 년 전

    전쟁사는 꿀잼

  • @jminleeeee
    @jminleeeee 4 년 전

    30:04 흥분하셔서 욕 하셨네요 ㅋㅋㅋㅋㅋ

  • @ss-cx2xo
    @ss-cx2xo 4 년 전 +18

    맞아 지키면 졸게돼있지 ㅎ 저 아저씨 박사인건알지만 역사얘기를 사건중심으로갔다가 개개인인물중심으로얘기했다가 참 재밌게 잘해

  • @user-ie7ru5uw8o
    @user-ie7ru5uw8o 4 년 전 +4

    정작 예고편 영상에서의 후금군은 조선군이나 명나라가 아니라 태평천국군이네요ㅋㅋ
    중국인들이 이민족 지배시기를 싫어해서 그런지 제대로 만들어진 저당시의 영화나 드라마 영상이 별로 없다는게 너무 아쉽 ㅠㅠ

  • @user-rx8nx5yk7e
    @user-rx8nx5yk7e 4 년 전

    3:43에서 국공내전에서 국부천대를 언급하는데, 1차 국공내전 설명만 기재되어 있네요

  • @kpk6917
    @kpk6917 4 년 전 +2

    다음 번 캐슬어택은 남한산성이겠군요 ㅋㅋㅋ기대하겠습니다!!

  • @arirangogero9806
    @arirangogero9806 4 년 전 +32

    30:04 "괜히 ㅅㅂ" 아진짜 박사님너무좋음ㅋㅋㅋㅋㅋㅋㅋㅋㅋ

  • @user-mt7sw7fe3o
    @user-mt7sw7fe3o 3 년 전 +3

    조선의 문제는 분수를 모른다는 거다

  • @user-fd2pm5fk6w
    @user-fd2pm5fk6w 2 년 전

    올만에 정주행중인데 안나오던 광고가 나오네...??

  • @scythe78
    @scythe78 4 년 전 +2

    이번화 네 분 모두 예능감 포텐 빵빵 터지네요. 그만큼 조선 상황이 노답이었다는 뜻이 되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