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안데르탈인은 왜 멸종했을까?│우리 몸에 흐르는 네안데르탈인의 피!

공유
소스 코드
  • 게시일 2019. 12. 05.
  • ※후원하기 : toon.at/donate/sciencegive
    여러분의 소중한 후원은
    영상 제작과 채널 성장에 큰 도움이 됩니다!:)
    ============================================
    안녕하세요. 드리미 여러분^^
    오랜만에 인류의 진화 컨텐츠로 찾아뵙습니다.
    네안데르탈인이란 단어가 생소하신 분도
    많이 들어보신 분도 계실 텐데요.
    이들은 지금까지 발견된 고인류들 중
    우리 호모 사피엔스와 제일 가까운 친척 중 하나이며
    알려진 사실들도 굉장히 많죠.
    최근엔 우리의 DNA에
    네안데르탈인의 유전자가
    1~4% 포함돼 있다는 사실도 발견됐는데요.
    과연 그들은 어떻게 살았고
    왜 멸종했을까요?
    그리고 정말 멸종했다고 단언할 수 있을까요?
    오늘은 네안데르탈인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영상을 통해 만나 보시죠!
    늘 시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D
    #네안데르탈인 #호모사피엔스 #진화
    ================================================
    [참고 자료]
    『인류의 기원』, 이상희, 윤신영
    『크로마뇽』, 브라이언 페이건
    『우리는 모두 2% 네안데르탈인이다』, 우은진, 정충원, 조혜란
    『사라져가는 것들의 안부를 묻다』, 윤신영
    Krings, M., et al., (1997). "Neandertal DNA Sequences and the Origin of Modern Humans."
    Paabo, S. et al., (2010). "A Draft Sequence of the Neandertal Genome". Science."
    Caspari, R, Lee, S., (2004). "Older age becomes common late in human evolution."
    Henry, A., et al., (2010). "Microfossils in calculus demonstrate consumption of plants and cooked foods in Neanderthal diets."
    Froehle, A., et al., (2009). "Energetic Competition Between Neandertals and Anatomically Modern Humans."
    Finlayson, C., (2006). "Late survival of Neanderthals at the southernmost extreme of Europe."
    [사진]
    일러스트레이션/ 123RF, all.freevector.com
    [음악]
    Jupiter Calling_by_YAHYAH
    Reel_by_ANBR
    Music by TTRM (Titanrium) , blog.naver.com/gbamaster
    Promoted by bit.ly/DayDream_KRplus
    On the Road by ANBR
    Take Me On Down Instrumental Version_by_Jay Denton
    Onceand for All_by_IanPost
  • 과학기술

댓글 • 3.1K

  • @user-vi9ip2nj1b
    @user-vi9ip2nj1b 4 년 전 +7645

    네안데르탈인 실존함 내친구가 저렇게생김

    • @user-qs3vq9wx5k
      @user-qs3vq9wx5k 4 년 전 +970

      아니 ㅋㅋㅋ 갑자기 막들어오네 ㅋㅋㄴ

    • @user-xm1el6vv4g
      @user-xm1el6vv4g 4 년 전 +565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아 미친넘임가 개웃기네

    • @arrkaize
      @arrkaize 4 년 전 +273

      오정태? 테베즈?

    • @user-nw5uc7ll3q
      @user-nw5uc7ll3q 4 년 전 +283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저런 얼굴 진짜 있음ㅎㅎㅎㅎㅎㅎㅎ

    • @user-or8fm3df7b
      @user-or8fm3df7b 4 년 전 +59

      오 내 친구도 ㅋㅋㅋㅋ

  • @djha1257
    @djha1257 4 년 전 +2899

    딱 봐도 백인들 조상이네. 흰피부, 큰코, 안와상융기, 비만, 멜라닌 색소가 부족해 생기는 금발과 파란 눈 등등..... 코를 왕코로 그려놔서 그렇지 코만 오똑하게 그려놓으면 영판 백인임

    • @paarthurnax4561
      @paarthurnax4561 4 년 전 +519

      사하라사막 이남에 사는 흑인들을 제외한 전 세계인의 유전자에는 모두 네안데르탈인의 유전자가 남아있습니다. 백인들의 조상일지언정 백인들만의 조상은 아닌거죠

    • @djha1257
      @djha1257 4 년 전 +365

      @@paarthurnax4561 동양인이 상대적으로 적게 섞이고 서양인들이 많이 섞이고 흑인들은 거의 안섞임. 서구인들이 먼저 근대화를 이룩한 힘이 네안데르탈인 유전자의 힘 아닐까 생각해 봅니다.

    • @user-rz5dk3lb1e
      @user-rz5dk3lb1e 4 년 전 +161

      동아시안이 네안데르탈 유전자 12~20% 높다는데요?

    • @djha1257
      @djha1257 4 년 전 +11

      @@user-rz5dk3lb1e 누가요?

    • @user-rz5dk3lb1e
      @user-rz5dk3lb1e 4 년 전 +73

      @@djha1257 구글에 네안데르탈인 유전자 비율 치면 나와요

  • @justinecon5686
    @justinecon5686 3 년 전 +30

    가장 유익한 유투브 방송 중 하나인 것 같습니다. 과학 뿐만 아니라 한 인간의 인생에도 교훈이 되는 듯 합니다.
    가능하다면 영어 자막도 첨부하는 게 어떨까요? 유익한 방송 감사합니다.

  • @stevo0117
    @stevo0117 4 년 전 +2074

    여긴 친구말고 본인이 네안데르탈인의 외모특성을 가지고 있다고 말하는 사람은 아무도 없는듯 ㅋㅋㅋㅋㅋ

    • @user-sz6mb1bt1g
      @user-sz6mb1bt1g 3 년 전 +150

      원래그렇죠 아무래도 아종이든 뭐든간에 네안데르탈인 닮은게 현재 좋은인식도 아닌데
      대부분남자들이 실제보다 자신을 잘생겼다생각하는거랑 동급 ㅋ 중요한건 이경우 자신이그런지 인지를 못하죠

    • @jungjaewoong
      @jungjaewoong 3 년 전 +7

      @@user-yq1tk1kh5q 나는?

    • @user-li2ii6os8h
      @user-li2ii6os8h 3 년 전

      예슬 난정말존잘인데

    • @user-xb3mp1bl9z
      @user-xb3mp1bl9z 3 년 전 +46

      호기쿤 약간 여자들이 보기에는 별로 잘생기지도 않고 못생긴 남자들이 “나 좀 잘생긴 듯ㅋ” 하는 거 보고 비웃는 거죠. 솔직히 못생긴 여자들이 “나 좀 예쁜 듯ㅋ” 라고 하는 것을 비웃는 것과 같죠.

    • @user-ym6rd7hb1v
      @user-ym6rd7hb1v 3 년 전 +53

      @@soomarido 쓸데없이 자존심만 높으니까 문제지요

  • @user-ny5rj3hr6q
    @user-ny5rj3hr6q 4 년 전 +2683

    사라지지 않았으면 지금쯤 인종차별이 아니라 이종차별이 생겼을듯

    • @friedrichbahk5675
      @friedrichbahk5675 4 년 전 +292

      옛날에 판타지 소설 읽으면 꼭 엘프 사냥하던 귀족 물리치는 주인공 이야기 나왔는데 ㅋㅋ

    • @user-pc3ey6gf9h
      @user-pc3ey6gf9h 4 년 전 +159

      그냥 종차별

    • @user-vd9mq2pn8x
      @user-vd9mq2pn8x 4 년 전 +101

      두 종 중 하나는 어차피 싸우다 죽었을거 같음.

    • @donggga-vq4ij
      @donggga-vq4ij 4 년 전 +212

      @@user-vd9mq2pn8x 둘중하나가 노예될듯

    • @user-nx3hf9xg4j
      @user-nx3hf9xg4j 4 년 전 +17

      @@donggga-vq4ij ㅇㄱㄹㅇ

  • @user-ti1py5rf7c
    @user-ti1py5rf7c 4 년 전 +961

    흡수되어서 우리 유전자에 남아 있는게 분명함 왜 다들 네안데르탈인처럼 생긴 사람 종종 보지않나? ㅋㅋ

    • @myway_j_1418
      @myway_j_1418 4 년 전 +66

      네안데르탈인 유전자가 섞여있긴 합니다 현생 인류에.
      다만 동아시아인이 백인보다 훨씬 많이 섞여있긴 하죠

    • @myway_j_1418
      @myway_j_1418 4 년 전 +31

      @@YiKiHo 그건 별 상관 없는게 겨우 1~5% 섞인거라....
      참고로 유인원과 인간도 유전자가 90%후반대까지 비슷해서 인간류?끼리 저정도 섞인게 의미 없음

    • @user-hw4rm2lb8g
      @user-hw4rm2lb8g 4 년 전 +205

      KIHO YI 양배추도 인간과 60% 일치하는데 우리가 아삭아삭하진 않잖음

    • @user-xg4dk7cs7w
      @user-xg4dk7cs7w 4 년 전 +14

      ㅋㅋㅋ기분나쁜데 나 눈썹뼈 텨 나왔고 코 ㅈㄴ큼 하 ㅈ같네

    • @user-qh9kj5pw4b
      @user-qh9kj5pw4b 4 년 전 +5

      YT도티잠뜰X샌즈TV ㅋㅋ ㅋㅋㅋㅋ ㅋㅋㅋ아삭아삭

  • @user-springre
    @user-springre 3 년 전 +22

    옛날에 공부했던 인류진화 및 생물진화에 관한 내용이 요근래에 대폭 바뀌어서
    다 늙은 나이에 요즘 다시 공부하고 있습니다. 너무 재밌어요.ㅎ
    유익한 영상 만들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 @user-yq3cm1pj2z
      @user-yq3cm1pj2z 2 년 전 +2

      많이 바뀌었죠. 8,90년대에 배우던 척추동물 발생계통도가 생각납니다. 어느 외국교수에게서 그걸 들었는데, 90년대 말에야 거짓이라는게 제작자의 자백으로 없어졌다고. 원래 미국에서 79년에 자서전으로 고백해서 없앴다고...

  • @hwonlee1183
    @hwonlee1183 4 년 전 +1

    너무 재밌고 흥미롭네요 이런 영상 감사합니다!!

  • @javaxerjack
    @javaxerjack 4 년 전 +473

    다큐에서는 이들을 털복숭이 원시인으로 그리고 있지만, 근래에 복원된 모습을 보면 의외로 이들은 현생 인류와 많이 닮아 있는 준수한 외모의 사람들이었습니다.

    • @user-it4dx1hn1k
      @user-it4dx1hn1k 3 년 전 +36

      애초에 그시절에는 호모사피엔스나 네안데르나 둘다 털북숭이였지 ㅋㅋ

    • @Supergolem12345
      @Supergolem12345 3 년 전 +8

      @@user-it4dx1hn1k 다는 아니고 기후마다 달랐겠죠 추운 지역에서는 그랬겠지만 더운 지역에서는 오히려 우리랑 거의 비슷했을 것으로 보입니다

    • @yeseulghim1401
      @yeseulghim1401 3 년 전 +24

      2:57 160만년 전부터 호모 속에 속한 인류가 털복숭이가 아니엇대요

    • @javaxerjack
      @javaxerjack 3 년 전 +3

      @@user-it4dx1hn1k 브라질 왁싱이 없었으니까요

    • @ay-nl3ft
      @ay-nl3ft 3 년 전 +6

      진화론은 개 구라임

  • @user-og2ie3ic4u
    @user-og2ie3ic4u 4 년 전 +958

    이 영상보니까 예전에 선생님이
    "네안데르탈인들이 멸종된 이유는 호모 사피엔스와의 경쟁때문인데 네안데르탈인은 온순한 편이었고 호모 사피엔스는 난폭한 편이라 네안데르탈인이 지고 호모 사피엔스가 살아남아 인류가 되었다.
    너네가 지금 수업안듣고 얘들이랑 싸우고 그러는건 다 호모 사피엔스의 난폭함을 물려받았기 때문이다"라고 농담하신 기억이 나네요.

    • @fissler12345
      @fissler12345 4 년 전 +201

      조금 진지 빨자면 오히려 반대였을 확률이 높습니다. 네안데르탈인의 주 분포 지역은 유럽에서 서시베리아쪽 한랭 지역이었고 이곳의 척박한 환경에서 거대한 포유류를 사냥했기에 현생 인류보다 근력이 강했으며 집단 교류보단 개개인의 신체 능력에 기댔고 고로 호모 사피엔스보다 더 난폭했을 가능성이 높다고 봅니다. 다만 네안데르탈인이 현생 인류보다 먼저 벽화를 그리는등 예술을 먼저 시작했다는 증거도 나오고 있어서 단편적으로 볼 수만은 없다고 봅니다.

    • @MomitoSeo
      @MomitoSeo 4 년 전 +147

      네안데르탈인들의 골반과 정강이 구조상
      호모 사피엔스보다 지구력 즉 오래달리기에서 떨어졌고 같은 거리를 운동하더라도 에너지 소모가 많았다고 하네요.
      또한 호모 사피엔스는 활, 투창을 사용했는데 네안데르탈인들은 손에 든 창 등 기술적으로 떨어졌다고.
      그런 이유로 자연스럽게 생존경쟁에서 밀린 거 같군요.
      같은 먹이를 두고 경쟁했으니 그 결과의 차이는 컸을 겁니다.

    • @wonoh3840
      @wonoh3840 4 년 전 +19

      호모사피엔스가 네안데탈인보다 추론능력이 있어서 승리한겁니다.

    • @user-vq1ym7sh6q
      @user-vq1ym7sh6q 4 년 전 +79

      집단을 이루는 능력의 차이라는 설도 있어요.
      언어능력이 더 발달한 호모사피엔스는 신앙까지 만들고 부족집단을 넘어 도시까지 만드는 집단공유력을 보였다고 하네요.
      반면 네안데르탈인은 부족수준의 100명이하 집단까지 밖에 못만들어서 현생인류와 전쟁을 할수없고 쫓겨다녔을거라 하네요.
      근골은 더 두툼해서 1대1로 붙으면 확실히 더 유리했을거란 추측도 있더군요.

    • @yhansookim7850
      @yhansookim7850 4 년 전 +18

      결국 사피엔스한테 수도 적고 밀려서 극한지역이나 서쪽지역으로 몰렷고,
      결국 멸종.
      사피엔스와 전투에서 사상자가 많이 나왓은것이고,
      일부 여성 네안데르탈인은 번식용(?)으로
      같이 살앗을것으로 추측해봅니다.
      혼종은 됏지만, 밀부만...

  • @user-rj8wz4tg4n
    @user-rj8wz4tg4n 4 년 전 +1

    정말 좋은 자료네요 참고하겠습니다!

  • @bubbl_ee
    @bubbl_ee 4 년 전 +194

    할머니가 부족한 집단에서 종족 생존률이 떨어졌을거란게 정말 신기해요ㅋㅋ 이상희 교수님 책 읽어봐야겠네요

    • @sukhyunKwon
      @sukhyunKwon 2 년 전 +8

      그때도 지금처럼 할머니가 육아에 참여했나보네요

    • @Black_Dove99
      @Black_Dove99 2 년 전

      최근 연구결과로 네안데르탈인에 대해 새로운 사실들이 밝혀지고 있습니다
      (성병을 통해 호모사피엔스와 네안데르탈인이 언제 교배를 시작했는지 등)
      krplus.net/bidio/oMqJmJ6biInGZZg

    • @INQ1246
      @INQ1246 2 년 전 +21

      남성들이 사냥과 전투를 하고, 생물학적으로 수명도 짧아요. 때문에 고령의 남성은 수가 매우 적어요.
      인간은 모든 생물을 통틀어 성숙하는 시간이 가장 깁니다. 성성숙까지만 해도 적어도 12년 이죠. 물리적 성숙은 거의 20년에 달하구요.
      젊은 여성들은 출산과 생산활동(채집, 가사)에 시간을 보내고 할머니들이 육아하는게 보통입니다.
      젖먹이 기간이 24개월 남짓이니 그 뒤로도 취하 10년은 돌봐야 하죠.

    • @user-yq3cm1pj2z
      @user-yq3cm1pj2z 2 년 전

      육아경험이 적은 현대여성들이 아이에게 매달려 허둥지둥하는 걸 보면 잘 알 수 있습니다.

  • @jjj-ob1tx
    @jjj-ob1tx 4 년 전 +1321

    할머니.. 할머니가 최고다

  • @Muhyun_Mouse
    @Muhyun_Mouse 4 년 전 +1881

    유럽여행가면 레알 네안데르탈인같은 아재들이 지하철에서 맥주빈병들고 골아떨어져있음

    • @user-yx3gn2hx2w
      @user-yx3gn2hx2w 4 년 전 +336

      그들은 추위에 약합니다

    • @user-dj9pu1jr4y
      @user-dj9pu1jr4y 4 년 전 +39

      @@user-fz6xj4si6t 애기야 말해! 입이 있는데 왜 골아가 곯아라고 말을 못하냐고!

    • @overman7
      @overman7 4 년 전 +4

      @@user-fz6xj4si6t 응 아냐

    • @user-fz6xj4si6t
      @user-fz6xj4si6t 4 년 전 +30

      @@overman7 世솅〮宗조ᇰ御ᅌᅥᆼ〮製졩〮訓훈〮民민正져ᇰ〮音ᅙᅳᆷ
      나랏〮말〯ᄊᆞ미〮
      中듀ᇰ國귁〮에〮달아〮
      文문字ᄍᆞᆼ〮와〮로〮서르ᄉᆞᄆᆞᆺ디〮아니〮ᄒᆞᆯᄊᆡ〮
      이〮런젼ᄎᆞ〮로〮어린〮百ᄇᆡᆨ〮姓셔ᇰ〮이〮니르고〮져〮호ᇙ〮배〮이셔〮도〮
      ᄆᆞᄎᆞᆷ〮내〯제ᄠᅳ〮들〮시러〮펴디〮몯〯ᄒᆞᇙ노〮미〮하니〮라〮
      내〮이〮ᄅᆞᆯ〮為윙〮ᄒᆞ〮야〮어〯엿비〮너겨〮
      새〮로〮스〮믈〮여듧〮字ᄍᆞᆼ〮ᄅᆞᆯ〮ᄆᆡᇰᄀᆞ〮노니〮
      사〯ᄅᆞᆷ마〯다〮ᄒᆡ〯ᅇᅧ〮수〯ᄫᅵ〮니겨〮날〮로〮ᄡᅮ〮메〮 便뼌安ᅙᅡᆫ킈〮ᄒᆞ고〮져〮ᄒᆞᇙᄯᆞᄅᆞ미〮니라〮

    • @user-fz6xj4si6t
      @user-fz6xj4si6t 4 년 전 +11

      @@overman7 한국어 다시 배우고 왔습니다

  • @geobugi-
    @geobugi- 3 년 전 +105

    그냥 네안데르탈인과 호모사피엔스가 경쟁해서 밀렸다고만 들었는데 호모사피엔스에 흡수되어 합쳐진경우도 있을수 있다는건 굉장히 흥미롭네요

  • @user-yc8vc2ff7d
    @user-yc8vc2ff7d 4 년 전 +1

    너무 유익 해욤..

  • @seokkun1
    @seokkun1 4 년 전 +8

    우와... 진짜 영상이 몰입도 짱입니다👍

  • @shinwoori84
    @shinwoori84 4 년 전 +74

    아스달 연대기 작가분이 네안데르탈인 최종가설에 기인해서 드라마 쓴듯하네요

  • @user-hy9fl2he1y
    @user-hy9fl2he1y 년 전 +1

    대박!!! 너무 짱!!!
    언어유전자 설명할때 깨알 구독! 좋아요!
    ㅎㅎㅎ
    아스달 연대기가 그냥나온게 아니군요 ㅎㅎ
    너무 좋아요 ㅎㅎㅎㅎ 재밌게 좋은 내용보고갑니다!!!!!!

  • @kpin4359
    @kpin4359 3 년 전 +78

    책 읽다가 호모사피엔스 말고도 27종? 정도 더 있다는 이야기가 정말 신기하고 충격적으로 다가왔는데 네안데르탈인에대한 정확히 이야기를 들을 수 있어서 너무 좋네요

  • @A.J_hun
    @A.J_hun 4 년 전 +394

    네안데르탈인이 흑인으로 예상했는데
    오히려 네안데르탈인이 호모사피엔스보다 훨신 '백인'다운 종임. 네안데르탈인이 백인이라고 불리는 사람들의 특징을 많이 갖고 있었기 때문.
    호모 사피엔스는 유럽기후에 적응해서 흰 피부와 금발에 푸른 눈을 갖게 됐는데 네안데르탈인은 처음부터 흰 피부에 금발, 푸른 눈을 갖고 있는 종이었음.
    그래서 네안데르탈인 유전자의 90프로 이상이 유럽에 있다고 함.

    • @user-ih9gy9yc4c
      @user-ih9gy9yc4c 4 년 전 +27

      맞아요 유럽쪽 아재들이 코나 눈썹뼈나 딱 썸네일처럼 생김

    • @user-ih9kk8nq3k
      @user-ih9kk8nq3k 4 년 전 +87

      그럼 자기 조상 욕한거나 마찬가지인거임??

    • @user-ok1dq4in6g
      @user-ok1dq4in6g 4 년 전 +29

      패륜이자너 ㅋㅋㅋㅋ

    • @user-sc9kh7qv3v
      @user-sc9kh7qv3v 4 년 전 +4

      ? 네안데르탈인은 푸른 눈을 가지게 하는 유전자가 없는데...

    • @sungone17
      @sungone17 4 년 전 +9

      오히려 호머사피엔스가 진화를위해 흑인이였음

  • @_7014
    @_7014 4 년 전 +8

    과핫드림님 언제나 꿀잼영상 감사합니다 :)

    • @ScienceDream
      @ScienceDream  4 년 전

      ^^ 저, 과장창에서 네안데르탈인 이야기 재미있게 잘 들었어요. 팟캐스트에서 들었던 내용들도 참고해서 영상 만들었어요. 감사합니다~!

    • @aaa-aaa-aaa-aaa
      @aaa-aaa-aaa-aaa 3 년 전

      Wls

  • @hyungjocho8134
    @hyungjocho8134 4 년 전 +63

    전에 다큐를 보니까 육체적으로 인류보다 더 강력했고, 지능은 인류와 같은 수준인 네안탈이 현생인류에 밀려난 이유가 언어의 다양성 때문이라던데... 인간의 구강구조는 거의 모든 소리를 낼수 있는 반면 네안탈은 훨씬 적은 소리만 낼수 있었고 그로인해 의사소통의 능력에서 인류에 뒤쳐져서 경쟁에서 밀려난 것이라고. 상당히 공감되는 내용이었는데....

    • @Dragon-cz8wt
      @Dragon-cz8wt 년 전 +11

      네 잘 알고 계시네요. 쉽게 말하면 ‘협동’ 능력의 차이에서 생존경쟁에 승리했다고 볼 수 있겠죠
      우리 조상들이 협동함으로써 찬란한 문명을 이루었다는걸 상기하고 더불어 살아가는 지혜를 배웠으면 합니다

    • @user-ch9ns7jz7v
      @user-ch9ns7jz7v 년 전 +1

      언어란 단순히 의사소통의 수단일 뿐 아니라 세상의 이미지를 묶어 개념화하여 인식하게 하는 용도이죠. 언어 자체가 사고의 체계의 도구라는 것의죠 즉 언어의 발전은 의식의 발전이라고 볼 수있으니 그 이유도 있을 것 같네요

    • @user-wz9yq8vu6e
      @user-wz9yq8vu6e 년 전

      @@Dragon-cz8wt 어떤데에선 인류는 늑대를 받아들여서 개로길들였고 네안데르탈인은 그러지 못했다고 들었는데 정확한건지 모르겠음

    • @Dragon-cz8wt
      @Dragon-cz8wt 년 전

      @@user-wz9yq8vu6e 네 맞아요 아직까지 고인류학도 여러가지 학설이 있고 완전히 밝혀지지 않은 것 같아요 과학처럼 무언가 발견되면 새롭게 정립되기도 하죠

  • @feline-logic
    @feline-logic 4 년 전

    내용이 재밌어서 구독하고 갑니다

  • @johns6655
    @johns6655 4 년 전 +827

    7:13 네안데르탈인이 잘못했네

    • @ScienceDream
      @ScienceDream  4 년 전 +156

      ㅋㅋㅋ왜 하필 비만 유전자를...ㅠㅠ

    • @5000won_gukbap
      @5000won_gukbap 4 년 전 +154

      지금에야 문제가 되는 유전자이지만 불과 약 100년 전까지만 해도 먹고 살찌는게 중요한거 였으니까요..ㅎ
      어떻게 보면 생존에 가장 유리하게 작용한 유전자중 하나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 @user-ns1ih8pv3u
      @user-ns1ih8pv3u 4 년 전 +53

      근데 그거 없었으면 우리 다 뒈짐

    • @user-sd1bl6li9l
      @user-sd1bl6li9l 4 년 전

      흑인도 뚱뚱많음.

    • @user-ns1ih8pv3u
      @user-ns1ih8pv3u 4 년 전 +23

      @@user-sd1bl6li9l 흑인도 현생 인류니까요

  • @choh.6859
    @choh.6859 4 년 전 +505

    과학이 이성적인 자의 학문이라고 생각했는데 가치관이 충분히 간섭을 할 수 잇는 학문이었군요

    • @jryu4019
      @jryu4019 4 년 전 +89

      교과서에서 배우는 내용들은 이미 수많은 논문과 과학적 검증까지 여러번 거쳐 나와 거의 변하지 않는 팩트류에 가깝지만, 그 보다 아직 개척이 덜 된 부분은 과학 권위자 몇 명이 동료들의 피어 리뷰어잉(상호 검증)을 통해 정립 되는 경우가 대다수입니다. 따라서 연구의 최정점일 수록 연구자 몇 명의 가치관이 엄청 많이 들어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저 또한 연구를 하고 있어, 이런 분위기를 조금 더 알고 있어 적어보았는데 제 내용이 도움이 되면 좋겠습니다.

    • @choh.6859
      @choh.6859 4 년 전 +9

      J R 이런.. 그런 일이 충분히 일어날 수 있는 구조였군요 감사합니다😀

    • @TrueReleasAble
      @TrueReleasAble 4 년 전 +20

      가설 설정을 하다보니 어쩔수 없음 하지만 수십년, 수백년에 걸쳐 그 가설의 진위 여부에 대해 객관적 증거를 갖고 상호 교차검증을 거치기 때문에 결국엔 진리에 가깝게 도달할 수 밖에 없음

    • @onlooker_chatty
      @onlooker_chatty 4 년 전 +5

      역시 100프로는 없는가봅니다

    • @user-sz6mb1bt1g
      @user-sz6mb1bt1g 3 년 전 +7

      실증은 과학에서만 나오는게 아니구 학문전반의 원리인데 단지 대부분학문은 실증이 안되서 과학에서 써먹는거지 사고방식만 보면 귀납적으로 사고하는 과학이 가장 정답이없는 학문이죠

  • @user-qh2jb9ro9p
    @user-qh2jb9ro9p 3 년 전

    목소리도 좋으시고 그림도재미있고 설명도 쉽게 잘 하셔서 이해하기 딱 좋아요!!

    • @user-qh2jb9ro9p
      @user-qh2jb9ro9p 3 년 전

      할머니 하니까 생각이 난건데 외할머기가20만원 넘게 고기사주심

  • @yeaaa8992
    @yeaaa8992 3 년 전

    이야.. 이 채널 재밌네ㅎ 궁금했던거를 그림으로 아주 재밌게 설명해주니까 계속 보게된다..ㅎ

  • @user-yz7vh6ox2y
    @user-yz7vh6ox2y 4 년 전 +2045

    네안데르탈인 멸종된게 아니라 현생인류와 섞인거 뿐이라 생각함

    • @user-hm3dl9tp3j
      @user-hm3dl9tp3j 4 년 전 +472

      방구석 논문

    • @user-vm1te8vw9k
      @user-vm1te8vw9k 4 년 전 +42

      @@user-hm3dl9tp3j ㅋㅋㅋ

    • @user-ep2yq8rp1e
      @user-ep2yq8rp1e 4 년 전 +47

      그럼 유전자가 많은 부분 겹치겠지..

    • @ehyang5858
      @ehyang5858 4 년 전 +11

      @@user-hm3dl9tp3j ㅋㅋㅋㅋㅋㅋ

    • @user-it4dx1hn1k
      @user-it4dx1hn1k 4 년 전 +96

      정확히는 멸"종"된게 아니라 네안데르탈인이라는 "아종"이 멸한것이고 네안데르탈인의 종인 "호모 사피엔스"는 당당히 살아남아 지구를 지배하고 있습니다

  • @wanpan7966
    @wanpan7966 4 년 전 +93

    과학덕후 입장에서 흥미돋는 다양한 주제를 재밌게 설명해주셔서 짱 좋아요 😝💪

    • @ScienceDream
      @ScienceDream  4 년 전 +10

      흐엉! 이런 댓글 보고 힘이 안 날 수가 없습니다 ㅠ 감사해유!!!

  • @pusilpusil469
    @pusilpusil469 3 년 전

    이 영상 여러 번 보는데 정말 가장 흥미로움

  • @user-vu1er8bm2i
    @user-vu1er8bm2i 년 전 +28

    옛날 신화에는 거인들이 자주 등장하는데 그리스, 북유럽, 성서 그리고 아시아 인도, 중국, 한국 신화 마고할미까지 거인이 종종 등장하는 걸 봐서 옛날 사람들이 그 윗세대가 들려준 네안데르탈인 본 내용이나 그들과 전투에서 이긴 이야기를 듣고 신화 제작에 영향을 준 게 아닌가 싶어요.

  • @chaneo5877
    @chaneo5877 4 년 전 +118

    아주 미세한 차이가 생사를 결정한겁니다. 수능 문제 1,2개로 서울대에 가는지, 다른 대학에 가는지를 결정한것처럼 보이지 않는 차이가 나비효과를 일으킨것같음

    • @ScienceDream
      @ScienceDream  4 년 전 +9

      아주 미세한 돌연변이가 엄청난 형질 차이를 결정하기도 하죠 ^^

    • @user-vi2eh5kb7e
      @user-vi2eh5kb7e 4 년 전 +2

      스노우볼인가?

    • @user-qj4cd1vf7m
      @user-qj4cd1vf7m 3 년 전

      저때당시는 지구가 극한의 환경이라서 그 미세한 차이가 생사를 결정한듯?

  • @user-td2rw9kn8r
    @user-td2rw9kn8r 4 년 전 +13

    궁금한거만 쏙쏙 정리해서 너무좋아

  • @Sphinx_2650
    @Sphinx_2650 년 전 +145

    네안데르탈인이 완력이나 힘 부분에서 현생 인류 보다 강했고.. 교접을 하면서 비만 유전자가 섞였다는 걸 보니 그나마 훈련을 통한 먹는걸 통해서 살이 찌면서 힘이 쎄지는 등.벌크업이나 강해지는게 네안데르탈인의 유전자가 있어서가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드네요. 네안데르탈인 화석에도 동물들과 육탄전 벌인 흔적도 많이 있고 고릴라 만큼은 아니지만 피부를 찢을 수 있는 힘을 가지고 있었다고 하더군요.

    • @verystrongcat7148
      @verystrongcat7148 년 전 +11

      벌크업 하는건 걍 인간의 특징이지 네안데르탈의 특징이 아님 힘이 더 강한건 사실이였지만 1.5배에서 2배 수준이었기 때문에 맹수와 육탄전 해도 이길수가 없음 그냥 싸우다 뒤진화석은 호모도 넘칩니다

    • @Sphinx_2650
      @Sphinx_2650 년 전 +4

      @@verystrongcat7148 그렇군요. 그래도 두배 정도였다면 현재 까지 공존해오면서 피 섞이고 했으면 호모도 더 강해지고 체육이나 경호원 군인 등 힘 쓰는 부분에서는 네안이 더 우월했겠네요. 그리고 세계기록이긴 하지만 호모 인간이 악력이 최대 160kg까지 갔으니 네안이 훈련을 했다면..ㄷㄷ 뭔가 네안데르탈인 후손 등으로 분류가 나뉘면서 해설에서도 네안데르 일족이라 그런지 역시 강하네요. 등 그런 인식들이 생겨났겠네요..

    • @verystrongcat7148
      @verystrongcat7148 년 전

      @@Sphinx_2650 네안데르탈인이 강했던건 현재에 있어선 아무의미가 없습니다 실제로 네안데르탈 유전자가 가장많이섞인 동양인이 신체능력 가장 딸리는걸 보면 후에 일어난 진화가 얼마나 중요한지 알수있음 현재인류는 네안데르탈과 호모의 혼혈이지만 호모보다도 신체능력이 딸릴것임 네안데르탈 유전자가 가장많이 영향주는건 탈모와 알코올 거부반응 등등 그중 탈모가 가장 큰영향을 주고 실제로 네안데르탈 유전자가 섞이지 않은 사하라 이남 아프리카인들은 탈모도 안오고 유전자풀의 다양성이 가장높음 신체능력도 별차이 안나고

    • @llill0331
      @llill0331 년 전 +3

      @@Sphinx_2650 데니스 시플렌코프는 걍 네안데르탈인유전자 제대로받은듯 생김새나 골격이나

    • @user-mi3up4lu1e
      @user-mi3up4lu1e 년 전 +1

      아마도..인간의 본성이 고양이급이라..섞인건 섞인것이고 대부분 죽였을듯..

  • @dal5796
    @dal5796 4 년 전 +20

    불사용은 150만년전에 이미 호모에렉투스도 사용했습니다. 뇌 용적은 현생인류보다 크며, 해부학적으로 볼때 당연히 언어사용했고요. 그리고 네안데르탈인은 빙하기에 맞춰 진화한 것이고 빙하기가 끝나갈때 쯤 멸종했죠. 추위에 잘 적응한 종입니다. 장례의식과 미적 창작도 했습니다. 여러 정보를 조합하시다 보니 예전 것이나 잘못된 것들도 다소 섞여 있네요..

  • @stretching_cat
    @stretching_cat 4 년 전 +9

    오 이거 겁나 궁금했는데 ㄱㅅㄱㅅ

  • @user-nh2kk4pu3p
    @user-nh2kk4pu3p 4 년 전 +7

    전혀몰랐던건데 정말 흥미있게 시간가는지모르고봤네요!! 목소리도 좋으셔서 더더욱 그랬어요

    • @ScienceDream
      @ScienceDream  4 년 전

      8분 순삭 시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 헤헤

  • @user-zg1zx6ne4p
    @user-zg1zx6ne4p 2 년 전

    와 재밌다.. 이번 편은 진짜 재밌다.

  • @ghyuan-second
    @ghyuan-second 년 전

    격하게 공감되네요...

  • @WaterKicksMusic
    @WaterKicksMusic 4 년 전 +7

    과학드림님. 이쯤되면... 님에 대한 자세한 소개를 영상으로 담는건 어떠신지요... 공부는 어떤식으로 해오셨는지. 영상 편집작업은 어떤식으로 하시는지... 님은 인류학(?) 전공이신가요? 아니면 영상편집이 전공이신가요? 지식의 깊이도 있고,, 영상편집기술도 수준급. 분위기에 맞는 브금 선곡도 예사롭지 않습니다. 과학드림님에 대해 알고 싶습니다.!! 과학은 세상을 보는 창!!!

    • @ScienceDream
      @ScienceDream  4 년 전 +5

      저는 과학교육 전공입니다. (공통과학교육+생물교육) ^^. 음~ 저도 구독자분들과 이제 서서히 소통할 준비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다가가면 가장 좋을지를 고민하고 있습니다. 신스매직님의 의견처럼 곧 저에 대한 이야기를 풀어내는 영상도 기획해 보려고 합니다. 감사합니다 :D

  • @user-ij4ff4qi4n
    @user-ij4ff4qi4n 4 년 전 +7

    오오 신기해요 약간 볼수록 아스달 연대기 생각나네여

  • @user-cd3ve9dw7f
    @user-cd3ve9dw7f 3 년 전

    영상이 최고네요~
    영상 만드는 법 특강은 안해주시나요??

  • @user-gq6qu5ze7i
    @user-gq6qu5ze7i 3 년 전 +269

    7:25 그만...이름이 길어진다..

    • @rgrg-110
      @rgrg-110 3 년 전 +2

      ㅋㅋ

    • @lyn5599
      @lyn5599 2 년 전 +2

      역사책 페이지 늘어나는소리 들린다

  • @user-kt8uu8wr5o
    @user-kt8uu8wr5o 4 년 전 +219

    네안데르탈인과 초기 순수 호모 사피엔스는 아마 지금의 푸들과 진돗개 정도의 차이만 있었던 거 같아요. 즉 네안데르탈인은 멸종하지 않고 우리 속에 있다는 것...

    • @user-yh2bn2fg1j
      @user-yh2bn2fg1j 4 년 전 +3

      야인물포에버!!! 푸들과 진돗개 ㅋㅋㅋ 너무 귀엽다

    • @pool71026
      @pool71026 4 년 전 +35

      푸들과 진돗개는 같은 라는 종이예요. 흑인과 백인 정도의 차이죠. 하지만 네안데르탈인과 사피엔스는 호랑이와 사자만큼의 차이가 있죠.

    • @ScienceDream
      @ScienceDream  4 년 전 +32

      정말 정말 차이가 적었을 것 같긴 합니다 ^^

    • @user-wb1ey4pt3u
      @user-wb1ey4pt3u 4 년 전 +12

      '종' 이 아니라 과 입니다 흑인과 백인이 교배해서 자손을 만들수있는 사람이 나오므로 같은 종이지만 푸들과 진돗개는 서로 교배할수도 없고 설상 한다해도 자손을 낳을수 있는 자식이 나오지 않기에 과 라는 표현이 맞습니다

    • @user-ps4lv9cr2p
      @user-ps4lv9cr2p 4 년 전 +34

      @@user-wb1ey4pt3u 푸들과 진돗개가 교배가 안된다고요..?

  • @user-zb8we6fw8i
    @user-zb8we6fw8i 4 년 전 +4

    플레시오사우르스 관련 컨텐츠 다뤄주세요! 너무 궁금하네요 영상 즐겁게 보고가요!!(시험기간에)

  • @oldbbie
    @oldbbie 4 년 전 +5

    저번에 다큐에서 들은적 있었는데 8분으로 이렇게 간단히 설명해주시니 좋네용

  • @user-yr3hp9qb2l
    @user-yr3hp9qb2l 4 년 전

    진짜 재밌당....

  • @barbarossakn8992
    @barbarossakn8992 4 년 전 +216

    여진족은 중국을 지배하고 한족들을 밑으로 두었지만 지금은 사실상 한족에 동화되어 사실상 멸족 수준으로 떨어졌으니 비슷한 결과가 되지 않았을까 싶기도 합니다

    • @user-oq8eo1uh1k
      @user-oq8eo1uh1k 4 년 전 +7

      @@wonoh3840 뭔소리야 이건 또 ㅋㅋㅋ 최소 50%면 모를까 무슨 1% 가지고 조상이 백인계통이라는거는 무슨 발상이냐 ㅋㅋㅋ

    • @user-oq8eo1uh1k
      @user-oq8eo1uh1k 4 년 전 +15

      @@wonoh3840 허....씨 ㅋㅋㅋㅋ 골때리는 친구네 ㅋㅋㅋ 백인이 지배층이었다는 기록은 그 어떤 중국사에도 기록된적 없고 님이 따지는거라면 수천년도 아니고 수십만년, 수백만년 전에 유인원 때의 이야기일텐데 그때 무슨 지배층이 의미가 있었을거 같냐? ㅋㅋㅋㅋ 어디서 듣도보도 못한 개쌉소리를 지껄이시네 ㅋㅋㅋ

    • @user-lb3dz7kh6c
      @user-lb3dz7kh6c 4 년 전 +1

      @@wonoh3840 오우~ 세계지리 시간에 졸았아보군~

    • @user-ql3vi1fh6s
      @user-ql3vi1fh6s 4 년 전 +2

      @@wonoh3840 쩌는데?? 뇌피셜을 넘어서서 이제는 현실왜곡까지 하려하네ㅋㅋㅋ

    • @user-ql3vi1fh6s
      @user-ql3vi1fh6s 4 년 전

      @@wonoh3840 대한민국

  • @user-bg8ds7fl5t
    @user-bg8ds7fl5t 4 년 전 +9

    코요테랑 늑대도 교배해서 생긴 코이울프는 생식능력이 있고 자연적으로 생겼으니까 네안데르탈인과 현생인류도 저런느낌으로 교배했을거 같기도

  • @there16410
    @there16410 3 년 전 +48

    3:14 나잖아 리발~

  • @user-vf3kz5qx2v
    @user-vf3kz5qx2v 3 년 전

    완전 재밌다,,

  • @user-cp6mf7jv7f
    @user-cp6mf7jv7f 4 년 전 +70

    드워프 닮았음 드워프는 옛선조들의 기억일지 모름ㅋㅋㅋ

    • @user-kv8dr2ye6v
      @user-kv8dr2ye6v 2 년 전

      오크도 아시아인에서 유래됐대요ㅋㅋㅋ

    • @Black_Dove99
      @Black_Dove99 2 년 전

      네안데르탈인이 때메 코로나에 더 잘걸리는거라고....
      네안데르탈인이 우리에게 준 8가지 유전자
      krplus.net/bidio/hrx8maR6Y6K9pZQ

  • @galryeoktraveler1363
    @galryeoktraveler1363 4 년 전 +365

    네안데르탈인은 일반적인 서양인처럼 생겼을 듯 싶다

    • @cindy-rp5es
      @cindy-rp5es 4 년 전 +9

      코만 좀 크다고해도..

    • @user-it4dx1hn1k
      @user-it4dx1hn1k 3 년 전 +1

      아이누인 닮았던데

    • @nothinglastsforever0000
      @nothinglastsforever0000 3 년 전 +1

      생긴게 간달프 아니냐

    • @user-uv7hi5jw2q
      @user-uv7hi5jw2q 3 년 전 +3

      ㄴㄴ 네안 dna비율이 가장 높은게 동아시아인으로 나옴

    • @Black_Dove99
      @Black_Dove99 2 년 전 +1

      최근 연구결과로 네안데르탈인에 대해 새로운 사실들이 밝혀지고 있습니다..
      (성병을 통해 호모사피엔스와 네안데르탈인이 언제 교배를 시작했는지 등)
      krplus.net/bidio/oMqJmJ6biInGZZg

  • @user-rq2ip3oz9i
    @user-rq2ip3oz9i 3 년 전 +284

    네안데르탈인이 생각보다 오래 살아남았을 수도 있습니다. 유럽의 전설이나 예전 기록을 보면 숲이나 황무지 등에서 말이 통하지 않은 사람들을 만나 도움을 받았다는 이야기가 있는데 이들이 혹시 운 좋게 목숨을 이어가던 네안데르탈인이 아니었을까 하고 간혹 생각해보곤 합니다

    • @frankiefurts
      @frankiefurts 2 년 전 +3

      오..?

    • @shinshinshinish
      @shinshinshinish 2 년 전 +75

      아.. 그러니까 2만3천년동안 화석하나 없이 사라졌다가 갑자기 중세유럽에서 발견된다는 거죠? 대단한 이론이네요.

    • @Jay-op1vx
      @Jay-op1vx 2 년 전 +129

      @@shinshinshinish 그냥 쟤 뇌피셜이잖아 드럽게비꼬네

    • @user-oi8gc6ei7k
      @user-oi8gc6ei7k 2 년 전 +5

      응 헛소리

    • @maemasid9092
      @maemasid9092 2 년 전

      그럼 진화가 성립이 안되지않나요

  • @michaelkahn8744
    @michaelkahn8744 3 년 전 +19

    네안델 탈인에 대한 평가가 바뀐 시기는 호모사피엔스는 검은피부를 가졌었고 네안델 탈인이 흰 피부를 가졌을 것이라는 학설이 나타나면서부터였습니다. 1980년 까지도 대학의 인류학 강의에서 네안델 탈인은 아시아 황인종의 조상이라는 이야기를 들을 수 있었습니다. 지금같이 네안델 탈인이 사람으로서 대접을 받는 인류학 학설이 자리를 잡은 것은 1986년 중반부터가 아닌가 합니다. 백인 학자들이 주류를 이루는 인류학 분야에서 네안델 탈인이 백색피부를 가진 인종이었고 어쩌면 금발에 푸른 눈이었을지도 모른다는 가설이 점점 힘을 얻어가면서 네안델 탈인의 지위는 점점 높아졌고 지금도 높아지고 있습니다. 솔까, 직장에서 일하면서 많은 백인 동료들이 저 동영상에 나타나는 네안델탈인의 모습과 대단히 유사한 경우를 많이 보았습니다. ㅋㅋㅋ

  • @user-og5zt6ix4x
    @user-og5zt6ix4x 4 년 전 +5

    오~~~신기~하다

  • @eyon44
    @eyon44 4 년 전 +357

    인간과 네안데르탈인과의 유전척 차이는 인간과 침팬지보다도 크다고 배웠는데.
    시간이 갈수록 학설이 계속 빠르게 바뀌네요.

    • @ponix1004
      @ponix1004 3 년 전 +3

      @@user-id8lg9bd6d 침팬지는인간과 거의 유사한 유전자를 지니고 있습니다.

    • @user-it4dx1hn1k
      @user-it4dx1hn1k 3 년 전 +28

      그거 그냥 님이 잘못 배우신 것 같은데요..인종차별이 강하던 시기에도 분명히 침팬지보다는 가깝다고 판단하는 게 정설이였습니다;;;

    • @okjuyang77
      @okjuyang77 3 년 전 +5

      어디서는 사피엔스가 잡아먹었다는 이야기도 있던데...왜이리 다 달라. 그런데 유전자가 다르면 종번식이 안된다고 했는데. 네안데르탈의 유전자는 우리가 왜 가지고 있는거지. 지나가서 못들었나.

    • @gaon1405
      @gaon1405 3 년 전

      @@okjuyang77 유전 공학이 발전하기 전에는 여러 학자들이 다양한 학설을 발표한 것이었고
      첨단 유전 공학으로 인해서 여러개의 학설들이 도태되고 결국에는 현생 인류의 유전자에 전혀 다른종이었다고
      생각한 유사 인류의 유전자가 남아있는게 확인 되면서 수십년전에 주장하던 몇몇 학설들은 파기되었습니다.
      그리고 이 세상은 흑과 백으로만 설명이 될 수 없는게 많습니다.
      아메리카 인디언을 예로 들면 1. 신대륙 발견자들이 아메리카 원주민들을 동물 취급하며 사냥해서 모조리 죽였다.
      2. 아메리카 원주민들을 식민지배하며 그들과 생식활동을 벌여서 새로운 혼혈인종이 생겼다.
      이렇게 실제 있었던 일도 나중에는 두가지의 각기 다른 주장을 할 수 있는거죠.

    • @MaestroBang
      @MaestroBang 3 년 전 +19

      침팬지-침팬지속
      네안데르탈인 - 호모속
      여기서 얘기 끝남 병설님이 잘못배우신거 맞다고 생각함

  • @user-ft1rb2ci2e
    @user-ft1rb2ci2e 4 년 전

    그렇군 유익하다

  • @CocoPhamHannie
    @CocoPhamHannie 3 년 전 +105

    7:13 네안데르탈인이 우리에게 남겨준 것 ㅂㄷㅂㄷ

  • @kunwoocho2929
    @kunwoocho2929 4 년 전 +15

    두인류간의 유전자적 차이는 개와 늑대 코요태정도 차이가 아닐까요? 개랑 늑대가 교배한 늑대개나 코요태와 개가 교배해서 태어난 2세도 별문제없이 자손을 만드니까요

  • @thx4urVoice
    @thx4urVoice 3 년 전 +86

    예전에 최초의 인류가 어떻게 전세계까지 퍼졌는지에 대해 미토콘드리아 dna를 통해 추적 가능했다는 이야기 들었는데 네안데르탈인과 호모 사피엔스의 미토콘드리아dna(맞나?) 를 비교해서 확인할수있었으면 정말 신기했을것같아요

  • @user-wb4yq8lw1t
    @user-wb4yq8lw1t 4 년 전 +1

    7:55 30년전 영화 불을 찾아서 라는 프랑스 영화에 호모사피엔스와 네안데르탈인의 만남이 잘그려져 있습니다

  • @user-zn9be4cr4l
    @user-zn9be4cr4l 3 년 전 +25

    뜬금 뼈로 춤추는거 왜케 윳김ㅋㄱ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hwajin2651
    @hwajin2651 4 년 전 +123

    언어는 서서히 통할수있고 아마도 몇몇은 현생인류의 조상에게 흡수되고 몇몇은 도태되었을거라생각해요.

    • @ScienceDream
      @ScienceDream  4 년 전 +35

      저도 네안데르탈인의 수많은 집단 중 일부 집단은 흡수되고 또 일부 집단은 사라지고, 그렇게 되었을 것 같습니다.

    • @user-it4dx1hn1k
      @user-it4dx1hn1k 3 년 전 +2

      언어가 통하지 않아도 마음만 맞는다면 관계를 가지고 아이를 낳을 수도 있죠. 물론 현실이 항상 그렇듯이 학계에서는 사피엔스가 네안데르탈인을 강간하여 아이를 낳았을 가능성이 높다고 보고 있지만..

  • @wjh4368
    @wjh4368 4 년 전 +9

    이런 거 너무 좋습니다.. 항상 이런 주제의 영상이 나오면 미싱링크에 대해 말이 많은데 다음엔 기회가 된다면 미싱링크에 대해 자세하게 다뤄주실 수 있을까요?

    • @Black_Dove99
      @Black_Dove99 2 년 전

      최근 연구결과로 네안데르탈인에 대해 새로운 사실들이 밝혀지고 있습니다
      (성병을 통해 호모사피엔스와 네안데르탈인이 언제 교배를 시작했는지 등)
      krplus.net/bidio/oMqJmJ6biInGZZg

  • @leelee560
    @leelee560 4 년 전 +125

    오, 할머니의 존재가 인류의 생존에 영향일 끼쳤다는게 매우 인상적 😯

  • @75cherrypie
    @75cherrypie 3 년 전 +9

    요 영상 보고 관련된 내용 인터넷서 꽤나 검색해봤는데 일단 호모 사피엔스와 네안데르탈인과 상호 교배는 가능했다는게 정설인거같고 염색체의 혼합이 특정한 경우에는 제대로 성장이 안되었다 이런 내용도 있고 그렇더라구요.

    • @user-jasonjspark
      @user-jasonjspark 년 전 +1

      호모 사피엔스와 네안데르탈인 사이에서 교배가 가능한가요?

    • @user-mu8vb1lf9u
      @user-mu8vb1lf9u 9 개월 전

      @@user-jasonjspark 교배는 가능하긴 한데 정상적으로 작동되지 않음. 네안데르탈 유전자가 인류에 생각보다 차지하는 비중이 작은데 y유전자 결함으로 네안데르탈인이 남편인 경우, 불임이 됨. 반면 사피엔스가 남편이고, 네안데르탈인이 아내인 경우는 정상적으로 번식이 되기 때문에 네안데르탈인은 인류에 흡수 가능한 인원은 흡수되고 나머지는 멸종함.

  • @user-pk7os9fq1t
    @user-pk7os9fq1t 4 년 전 +28

    오늘은 체온조절설이 없는 몇안되는 영상이군요ㅎㅎㅎ

    • @user-mu8tm2eg8i
      @user-mu8tm2eg8i 4 년 전 +9

      기온변화에 적응하지 못했다 + 인간보다 더 많은 열양을 소모하였다 = 체온조절

    • @user-pk7os9fq1t
      @user-pk7os9fq1t 4 년 전

      @@user-mu8tm2eg8i 역시 체온조절은 빠지지 않았군요ㅎㅎㅎ

    • @user-mu8tm2eg8i
      @user-mu8tm2eg8i 4 년 전 +2

      @@user-pk7os9fq1t 일설에 따르면 체온은 인생 궁극의 질문이며 '깊은 생각'이 답한 '42'가 초지성체의 체온이었다는 설이 있습니다. - 은하수를 위한 히치하이커를 위한 안내서 개정판 중 체온 항목

    • @ScienceDream
      @ScienceDream  4 년 전 +1

      ㅋㅋ당분간 체온조절 관련 영상은 제외하려구요 ㅋㅋ

  • @archist9789
    @archist9789 4 년 전 +42

    결론....왜 멸종했는지 아직 잘 모른다 -> 연구가 더 필요하다....

  • @shinkim2848
    @shinkim2848 3 년 전

    와우 너무 재미있고 흥미로워요. 이해하기 쉽게 요약 고마워요. 그럼 우리도 이 종들의 후손인거죠.

  • @hannahtv7097
    @hannahtv7097 3 년 전

    귀한영상 즐감할 수 있어 좋아요 사람이 본능적으로 그렇구나

  • @user-fn6ik1xw5f
    @user-fn6ik1xw5f 4 년 전 +122

    결론:할머니 사랑합니다♥

  • @latenivenatrixmcmasterae6341

    다음에 공룡은 검룡 수각류 용각류 각룡류 조각류 했으니 남은건 후두류뿐이네요! 즉 머리 단단한 애들을 하자는 겁니다 그 단단한 머리가 왜 그렇게 단단했는지를 다룬다면 분명히 아주 흥미롭고 재미있는 주제가 될거라고 확신합니다!!!

    • @ScienceDream
      @ScienceDream  4 년 전

      파키케팔로사우루스 말씀하시는 거죠?^^ 언젠가는 꼭 다루고 싶은데ㅠ 시간이 시간이...모자랍니다..흑 ㅠ

  • @user-nv4kc9qx4e
    @user-nv4kc9qx4e 4 년 전

    영상 왜케 잘만드세요 ;;;;

  • @user-uy3km3bt1c
    @user-uy3km3bt1c 2 년 전

    재밌어용

  • @sylim1412
    @sylim1412 4 년 전 +6

    사피엔스하고 다르게 네안데르탈인은 숲에서 살았답니다, 동굴에서 살다보니...
    (동굴은 습하고 빛이 들지않으니 위생적이 못했고요)
    그래서 40세 이상의 화석이 없답니다

  • @09onca
    @09onca 3 년 전 +4

    호모 사피엔스가 경쟁에서 우위를 차지한게 호모 사피엔스 언어만이 가진 언어적 특정이라는 얘기가 있었죠. 호모 사피엔스가 가진 언어는 단순히 정보를 주고받는게 아니라 신화나 전설같은 얘기를 공유하여 많은 사람을 공동체로서 묶을 수 있는 매개체가 되었고, 이를통해 다른 종과 경쟁에서 우위를 차지하는데 도움이 되었다는 내용이었던걸로 기억해요.
    +이거 시험장에서 보신 분?

    • @user-yq3cm1pj2z
      @user-yq3cm1pj2z 2 년 전

      아마 거짓말의 미숙으로 멸망하지 않았을까요?

  • @user-jz1ri2ep6p
    @user-jz1ri2ep6p 4 년 전

    가능하다면 말(horse)에 대해서 말씀해주세요. 예전에 다큐프라임에서 말의 진화에 대해서 다룬 적이 있는 아무리 찾아봐도 의사소통 관련한 내용 밖에 나오지 않더군요. 말이 오래도록 빨리 달릴 수 있는 비결이 지라(비장) 덕분이라고 하는데 검색이 안 되니 상세한 내용을 제대로 찾아볼 수가 없습니다. 비장이 혈액 저장을 보조해서 어쩌고 저쩌고 했는데 딱 한 번 본 거고 중간부터 봐서 초반부 내용은 뭔지 모르겠습니다.

  • @user-pi1vs8qg4x
    @user-pi1vs8qg4x 4 년 전 +1

    진짜 맨날 영상 하나하나 다 볼 때마다 다 빠져든다 집중 오지게 잘 되네

  • @user-sx4if7ye1g
    @user-sx4if7ye1g 3 년 전 +18

    지금은 인류가 하나지만 뭔가 인류가 여러종이였다ㅡ 하니까 소름... 인류도 여러종이엿다는게..

    • @Kim-nt6ui
      @Kim-nt6ui 2 년 전

      말티즈 시츄 비숑 뭐 이런거처럼 ㅋㅋ

    • @PlusMinusZero_0
      @PlusMinusZero_0 2 년 전

      나중에는 세계인 다 섞여서 피부색 차이 못느낄 정도 되면 지금 인류를 보면서 똑같이 생각할지도 모르죠

    • @user-ww9hp9fo5n
      @user-ww9hp9fo5n 년 전

      @@Kim-nt6ui 말티즈 비숑은 전부 다 같은 종이라서 흑인 백인 황인 정도의 차이라고 봐야함

  • @gksxkdry11
    @gksxkdry11 4 년 전 +6

    말씀처럼 비적응 기술의 열등으로 다수 멸망하고 소수 사피엔스와 교류할수 있었던 자들은 자손을 남기고 사라졌고 그자손은 사피엔스에 근접했기에 점차 사라지다 이윽고 완전히 자취를 감췄다 일것 같네요

    • @yhansookim7850
      @yhansookim7850 4 년 전

      현재의 대만, 원주민은 1~2%뿐이고,
      나머진 전부 본성인(중국에서 넘어온 애들, 특히 청나라때)과 섞엿죠.
      저 퍼센트도 백년만 지나면 더 떨어질것임,
      친족교배는 유전병의 원인이기도 하고,
      점점 자기들만의 방식으로 살기 힘들기 때문이죠.

  • @user-nt6wl9sc1m
    @user-nt6wl9sc1m 3 년 전

    이 형님 영상보다가 온라인수업 하나도 못들었자너... 영상이 너무 재미있자나 책임져!!

  • @leonardlee2304
    @leonardlee2304 3 년 전 +1

    흥미롭네요'-' 네안데르탈인이 현생인류와 크게 다른 점이 없어보이는데 다른 종으로 분류되다니

  • @user-vz5fh8rf1m
    @user-vz5fh8rf1m 4 년 전 +123

    3:12
    네? 제친구중에 그런친구가있는데 hoxy...?

  • @lllllllilllllilil
    @lllllllilllllilil 3 년 전 +161

    네안데르탈인이 신체적이나 지능적으로 더 뛰어났다는데 근육량이 많아서 생존에 불리했죠 유지열량이 훨씬 많이드니까
    물론 호모사피엔스가 결국 살아남았지만 그게 우월성이라고 보여지진 않네요 해당 시점의 환경에 의해서 선택당한 생존이니까요

    • @cmj7260
      @cmj7260 2 년 전 +47

      신체는 모르겠지만 지능은 호모사피엔스가 더 좋았습니다. 영상에서도 나왔듯이 무기도 더 발달했고, 뇌 크기 자체는 네안데르탈인이 컸지만 뇌 구조적으로는 호모사피엔스가 더 수준 높은 생각을 할 수 있게 진화됐어요.
      결과가 말해주듯 최소한의 신체 조건이 주어졌을 땐, 그 이후부턴 지능이 훨씬 좋은 무기가 된다는 게 증명됐으니 경쟁에서 호모사피엔스가 이기는 건 필연이였겠죠.

    • @yoojinjung819
      @yoojinjung819 년 전

      ㅎㅈ

    • @tke4238
      @tke4238 년 전 +2

      누가도대체.지능이 뛰어나다고함?

    • @Dragon-cz8wt
      @Dragon-cz8wt 년 전 +10

      @@cmj7260 신체능력도 지능도 네안데르탈인이 더 좋았습니다 네안데르탈인이 최초로 ‘장례의식’ 을 치룬 지적 인류였다라는건 상식이죠
      유물과 풍습 자료분석 뿐만아니라 뇌용적도 더 커서 호모사피엔스보다 지적 능력도 뛰어났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네안데르탈인보다 호모사피엔스가 생존능력이 뛰어났던건 신체도 지능도 아닌 ‘협동’ 능력의 차이입니다

    • @leeyouwon6969
      @leeyouwon6969 년 전 +15

      @@Dragon-cz8wt 아무거나 같다붙이고 상식소리하네....이 동영상은 보고 댓글 다세요?

  • @user-ir1et5bz6l
    @user-ir1et5bz6l 4 년 전 +1

    같은 땅을 밟으면서 살았던 같은,닮은,우리의 높은조상뻘인것 같다..요즘 이런 역사가 너무 재밌어졌어

  • @igniz2002
    @igniz2002 2 개월 전

    잔잔한 배경음악이 'I'm Your Man' 이라 너무 재미나게 영상 보고 갑니다. ㅋ_ㅋ

  • @user-vi3mo4xo4l
    @user-vi3mo4xo4l 4 년 전 +7

    마지막말 개머싯어

  • @youjunghur9241
    @youjunghur9241 4 년 전 +70

    놀라운게 상당수의 연구가 2000년 후에 발견된거라는 거다. 신기하다. 과학자들아 좀더 분발해라. 이젠 인류의 정확한 기원을 알고싶다. 진짜

    • @rin4827
      @rin4827 3 년 전 +2

      진짜 과학과 과학이라고 믿는 것에 불과한 것. 세상사 참 난해하네요.

    • @user-wl1zq5qi3f
      @user-wl1zq5qi3f 3 년 전

      2000년 후의 발견도 과학자들이 한 거 아님?

    • @romtp9334
      @romtp9334 3 년 전

      ???: 시간과 예산을 더 주시면..

    • @romtp9334
      @romtp9334 3 년 전

      @Mvie 70몇 억씩이나 되는데 그만큼 빠가사리들도 있죠 뭐..ㅜ

    • @youjunghur9241
      @youjunghur9241 3 년 전

      @Mvie 세월호는 인신공양 이다...

  • @user-pw2ef8tw6g
    @user-pw2ef8tw6g 3 년 전

    이거 또 디즈니에서 하나 만들겠구만
    시련을 극복하고 서로 화합해 평화를 이룬 이야기로

  • @user-bo5jc8ze5l
    @user-bo5jc8ze5l 3 년 전 +2

    스스로 죄책감을 느낄필요 없어.
    위대한 조상, 부모님께 주신 선물이라고 생각하고 생긴대로 살면됨.
    유후~

  • @user-gs7qu9sk2i
    @user-gs7qu9sk2i 4 년 전 +4

    그들도 언어를사용하다
    그독 좋아요 ㅋㅋ♥🍀🇰🇷

    • @ScienceDream
      @ScienceDream  4 년 전 +1

      ㅋㅋㅋ나름의 드립이었습니다 ㅎㅎ

  • @explo727
    @explo727 4 년 전 +6

    꺄오! 첫댓! 따끈따끈하네요ㅋㅋㅋ

  • @ryanpark1107
    @ryanpark1107 3 년 전 +1

    과학은 답을 주기도 하지만, 새로운 질문을 만들기도 한다.
    8:01

  • @user-io1mm6wr8s
    @user-io1mm6wr8s 3 년 전

    마지막에 나오는 노래 제목이 뭐에요??

  • @jh97431
    @jh97431 4 년 전 +11

    네안데르탈인의 멸종의 흥미로운 가설로 혼혈로 인해서 양 집단 모두의 바이러스 군집에서 살아남는 면역체계를 가진 호모사피엔스가 나타나서 갑작스런 전염병으로 멸종했다는 이야기도 들은 것 같네요.

    • @user-yq3cm1pj2z
      @user-yq3cm1pj2z 2 년 전 +1

      아메리카 원주민이 유럽인의 성홍열로 집단사망하듯이요?

  • @user-yr7rt2id7w
    @user-yr7rt2id7w 4 년 전 +6

    토미 리 존스 옹..

  • @goraebabb
    @goraebabb 4 년 전

    다음에는 오크와 프로토스 우리몸에 흐르는 오크인의 피에 대해서도 설명부탁드려요

  • @user-nw7su9wo5q
    @user-nw7su9wo5q 4 년 전 +1

    네안데르 달인이 몆가지 언어도 사용했는데
    그게 구독과 좋아요라니 좋아요
    구독안할수가 없다 ㅋ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