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초의 생명은 어디에서 왔을까?|생명의 기원

공유
소스 코드
  • 게시일 2020. 07. 02.
  • 과학드림은 여러분의 소중한 후원으로 성장합니다.
    멤버십 가입!▶ bitly.kr/ZDqKr1WUG
    과학드림의 식구가 되어 주세요! :)
    다른 후원 방법!▶toon.at/donate/sciencegive
    =============================================
    나의 아버지의 아버지. 더 나아가 조상의 조상까지
    계속해서 거슬러 올라가면 최초의 조상은 누구였을까?
    그리고 이 질문에 현대 과학인 진화론은
    멋진 답을 내놓습니다.
    수백 만 년, 수억 년, 아니 수십 억년을 거슬러 올라가면
    우리는 생명체 최초의 조상,
    루카(LUCA)와 마주할 수 있다고 말이죠.
    하지만 루카의 존재는 과학자들에게 또 다른 숙제를 안겨주었습니다.
    “도대체 최초의 생명은 어떻게 시작됐는가?”란 질문이었죠.
    오늘은 이 질문에 대한 답을 찾아가는
    과학자들의 여정을 담았습니다.
    그리고 이번 영상은
    채사장의 '지적 대화를 위한 넓고 얕은 지식' 제로 편의
    한 파트인 '생명의 기원' 파트를 참고해 제작했는데요.
    세계관을 이해하는 거시적인 안목을 키우는 데
    더할 나위 없이 훌륭한 책이라고 생각됩니다.
    또한, 인문학과 과학의 통합이 중요시되고 있는 요즘
    융합적 사고력을 길러주는 책임에도 분명하고요.
    지적 갈증을 느끼시는 분들,
    주말에 심심하신 분들,
    오랜만에 독서 좀 하고 싶은데
    무슨 책을 읽어야 할지 고민되시는 분들께
    적극 권합니다!
    #생명 #기원 #진화
    =============================================
    [참고 자료]
    『캠벨 생명과학 10판』, Campbell
    『지적 대화를 위한 넓고 얕은 지식 0』, 채사장 저
    『모든 것의 기원』, 데이비드 버코비치 저
    [사진]
    123RF
    [음악]
    (1)Atlantic Tunes - Funk - envato
    (2)Fantastico by Ziv Moran
    (3)american travel - envato
    (4)Slide by Simon osterhold
    (5)Once and for all
    (6)Amore Semplice
  • 과학기술

댓글 • 2.9K

  • @ScienceDream
    @ScienceDream  3 년 전 +983

    구독자 30만...ㅠ 채널이 커진 만큼 책임 의식을 갖고, 또 초심 잃지 않으면서 유익하고 재미있는 과학 이야기를 전달하도록 하겠습니다. 채널에 관심 가져 주시고 분에 넘치는 사랑을 주셔서 진심으로 감사합니다. 여러분 덕분에 지금의 '과학드림'이 존재할 수 있었습니다. 꿈만 같은 현 상황에서 드릴 말씀이 무척 많지만, 머릿속 생각들을 잘 정리해서 나중에 커뮤니티 공지로 찾아 뵐게요. 사랑합니다♡

  • @genshin1618
    @genshin1618 3 년 전 +266

    와...이 주제는 많이 생각해보긴 했지만 알지는 못했던주제다.....

    • @user-rr4px2in2m
      @user-rr4px2in2m 3 년 전

      이런거 안다고 밥이나오냐 떡이나오냐 젊음양반이면 내일을 준비하라

    • @ABCDEFG-ln8xk
      @ABCDEFG-ln8xk 3 년 전 +17

      @@user-rr4px2in2m 잘하면 돈이 ㅈㄴ 나오지 팔다리만 있으면 취직하던 때 태어나서 지식이 얼마나 소중한지 모르누?

    • @user-vn3wf9eb6m
      @user-vn3wf9eb6m 3 년 전

      알면 할 수 있습니다 고민상담은 채널에서 댓글로 알려주십시오

    • @djeuudrzreusr6240
      @djeuudrzreusr6240 3 년 전 +2

      @@user-rr4px2in2m 틀

    • @user-zj5uv8fp1i
      @user-zj5uv8fp1i 2 년 전

      놀랍게도 고등학교가면 다 배웁니다

  • @user-it4dx1hn1k
    @user-it4dx1hn1k 3 년 전 +53

    2:13 코아세르베이트 외에도 속이 비어있는 구형 인지질 덩어리인 리포좀, 구형의 아미노산 중합체인 마이크로스피어 등이 원시 세포의 기원으로 거론됩니다 :)

    • @daembie
      @daembie 3 년 전

      Hi~~!

    • @user-cg5si5zo5s
      @user-cg5si5zo5s 3 년 전 +1

      @@ohuuya 너계속 왜그러냐

    • @user-it4dx1hn1k
      @user-it4dx1hn1k 3 년 전

      @@ohuuya 츄릅♡ 오늘 꿈에서 같이 좋은 시간을 보내볼까? 안 나타나면 집에 찾아간다♡

    • @spino0123
      @spino0123 3 년 전 +2

      너도...생2?

    • @ScienceDream
      @ScienceDream  3 년 전 +3

      역쉬!!! 제가 영상에서 언급하지 않은 것들까지~! 크~!! 감사합니다:)

  • @dyshin3357
    @dyshin3357 3 년 전 +61

    생명과 비생명의 경계는 어디로부터 나오는가에 대해 탐구하고 있었는데 알지 못했던 것을 많이 알아가네요ㅎㅎ 게다가 단백질과 dna의 발생순서에 대한 시대적 맥락까지 파악해보니까
    지루하지도 않고 ‘왜 그런 연구가 이뤄졌는가’를 좀 더 잘 파악할 수있었던 것 같아요. 유익하고 재미있는 영상 감사해요!

    • @kkk-is3jl
      @kkk-is3jl 2 년 전 +1

      니가 뭔 탐구야 글이나 똑바로 써라

    • @user-ds2ie2oe6s
      @user-ds2ie2oe6s 5 개월 전

      그래서 파스테르를 마시는거엿어

  • @trustytech
    @trustytech 3 년 전 +109

    2:35 졸라 웃기네 ㅋㅋㅋㅋ

  • @user-yh5di7jl7z
    @user-yh5di7jl7z 3 년 전 +1329

    저도 최초의 조상이 누구인가 생각하다 세포로 생각을 끝내였습니다.

    • @mmgdch
      @mmgdch 3 년 전 +28

      @티라노사우르스 렉스 할아저지?ㅋㅋㅋㅋ
      옷임?

    • @YiNephu
      @YiNephu 3 년 전 +320

      @@god_bless_you_amen 제발

    • @user-bq3lb2xd4g
      @user-bq3lb2xd4g 3 년 전 +184

      @@god_bless_you_amen
      "그"독이또..

    • @turn_table_
      @turn_table_ 3 년 전 +61

      @@god_bless_you_amen 태평양 농업축산지흥원장

    • @daytoday8662
      @daytoday8662 3 년 전 +180

      @@god_bless_you_amen ㅌㅋㅋㅋㅋ 다른데면 몰라도 과학체널에서 저딴 근거없는 소리를 하네

  • @yui9182
    @yui9182 3 년 전 +203

    진짜 말 잘 하시는것 같아요ㅜㅜ

    • @user-nw8lo2po1b
      @user-nw8lo2po1b 3 년 전 +2

      @@user-ce5ss8yo1j ㄴㄱㅂ

    • @user-ln2dg9kz1h
      @user-ln2dg9kz1h 3 년 전

      쓰레기통의 냄새를 없애려면

      음식물 쓰레기 같은 물기가 있는 쓰레기를 오래 쓰레기통에 담아두면 냄새가 나기 마련이다.
      이럴 때는 쓰레기통 밑바닥에 신문지를 몇겹 깔고 그위에 표백제가 든 세척액을 뿌려두면, 쓰레기에서 나오는 수분을 흡수해 냄새를 막을 뿐 아니라 살균 소독의 효과도 있다. 또 쓰레기통 을 항상 청결하게 유지하는 일도 잊지 말도록 하며, 세척액으로 자주 씻어 주는 것이 좋다.

    • @user-ru4rp7et2z
      @user-ru4rp7et2z 3 년 전

      대본임

    • @smartsang417
      @smartsang417 3 년 전 +2

      @@user-ln2dg9kz1h 이렇게 뜬금없이 하지 말고 걍 검은 바탕에 흰 글씨로라도 영상을 만드세요. 아니면 ㄲㅈ

    • @mmmj7
      @mmmj7 2 년 전

      @@user-ru4rp7et2z 대본이여도 저렇게 깔끔하게 말 못하는 사람 많음

  • @user-wr1li2cd6e
    @user-wr1li2cd6e 3 년 전 +141

    갑자기 지대넓얕이 나오다니ㅋㅋㅋㅋㅋ 지대넓얕 팟캐스트방송이 진짜 재밋었어요ㅜㅠ

    • @user-sz3lo3rs2b
      @user-sz3lo3rs2b 3 년 전 +2

      지대넓얕 발음하기 힘듦ㅋㅋㅋㅋ

    • @harrylee9736
      @harrylee9736 2 년 전

      @@user-sz3lo3rs2b ㅋㅋㅇㅈ 지대넓얕 지대넓얕 지대넓얕 지대넓얕 ........지대널밨?

  • @user-rk5pu9mm9y
    @user-rk5pu9mm9y 3 년 전 +10

    잼있어요~이렇게 좋은 내용을 단기간에 찍기는 힘드시겠지만 많이 영상만들어주셨으면 좋겠어용

  • @leechanghyun
    @leechanghyun 3 년 전 +61

    형 항상 재밌게 보는데 30만명 구독자 추가해요 ㅎㅎㅎ 주제들도 마음에 들고 재밌네요 ㅋㅎㅎ 과학사도 한번에 모아서 여러가지 영상으로 나눠서 정리해주면 좋겠네요 ㅎ 그리고 지금은 그 바이러스 때문에 그렇다쳐도 나중엔 오프라인도 해주세요 ㅠㅠ 과학커뮤니티 생방에서 보긴했는데 실제론 못봐서 ㅋㅋ 그럼 100만까지가시죠 용

    • @ScienceDream
      @ScienceDream  3 년 전 +6

      감사합니다!! 늘 시청자분들과 어떻게 소통해야 할지 고민중입니다 ㅠㅠ

    • @user-ik6dl1jx1m
      @user-ik6dl1jx1m 년 전 +1

      @@ScienceDream 근데 우주에서 생명의 씨앗이 왔다고 하기에는 무리가 있으시다고 하셨는데 애초에 생명체가 살수있는기준을 왜 지구기준으로 하시는거죠? 발견되지 않았다는 과정하에 태양에도 생명체가 있을수있고 달에 생명체가 있을수도있죠 모르는거죠 물론 달은탐사해봤고 없는걸 우리는 알지만 모른다는 기준에서는 모든 가능성이 있죠 아마 수생생물이 생각할수있는 힘이있다면 육지에서 생명이 살아가는것은 불가능하다고 바다에서만 생명체를 찾고있고 육지 생명체가 에이 물속에서 어떻게 생명이 살아가냐 하면서 서로 확인 못하는 상황 아니겠습니까 .. ㅠ

    • @user-ym5by9gm7r
      @user-ym5by9gm7r 년 전

      @@user-ik6dl1jx1m ㄹㅇ인정 솔직히 종교도 그렇고 과학다그렇고 너무 사람기준으로생각하는듯 왜 방사선있으면 생명이 못살아 지구생명체는 못사는거겠지 해왕성에 생명이 있다면 지구는 너무뜨거워서 생명체가못살거라고해도 그사람들 상식에서는 맞는말아님? 우주에서 왔을수도있지

    • @jvckiwai.
      @jvckiwai. 년 전 +2

      @@user-ym5by9gm7r 일단 현재 우주 내에서 생명체가 관측되는곳이 지구뿐이라 그래요 그것까지 생각하면 범위가 너무 광대함 지구랑 비슷한곳 찾는게 확률적으로 높으니까 그렇죠

    • @user-oq3fo3ke4b
      @user-oq3fo3ke4b 년 전

      @@user-ik6dl1jx1m 생명 가능 지대가 지구에 걸쳐 있어서 라고 알고 있어용

  • @user-ny6cb2yq1l
    @user-ny6cb2yq1l 3 년 전 +19

    30만 구독자 정말 축하해요🎂🎉
    앞으로도 재미있는 과학이야기 많이 들려주세요 과학은 세상을 보는 창!👍

  • @xxx_jin
    @xxx_jin 3 년 전 +19

    오랜만에 생2 내용 복습하네요 역시 취미로 배울 때가 재밌어ㅠㅠ

  • @bongjunko3071
    @bongjunko3071 3 년 전 +7

    생명체의 탄생과 진화는 정말 우연의 연속이었고.. 사실 지금의 모든 생명체들은 물, 산소, 탄단지와의 화학작용없이는 살아갈수 없는데 이는 단지 지구의 환경이 화학작용으로 생명체가 안전하게 생기기에 너무나 적합했고 초기의 생명체가 지구의 환경아래 적응하며 진화했기때문에 앞에 물질들로만 살아갈 수 있는것이겠죠.
    그 말은 곧 우주의 어떤곳에는 우리는 견딜수 없는 곳에서 견디는 생명체, 외계생물이 꼭 지구와 비슷한 환경이 아니더라도 존재할수도 있고 또 우리가 상상하는 생명체 아닐수도 있다는것 아닐까싶기도 하네요 말이 뒤죽박죽이네요! 다른 숙제영상들보다 최고의 영상입니다 잘봤습니다~오늘도 지식한잔

    • @user-gm4pl2lw7z
      @user-gm4pl2lw7z 6 개월 전

      엄청난 우연의 연속이네요ㄷㄷ;
      아메바가 인간이 되기까지 과정이 10의15000승쯤 된다고 합니다.
      10의12승이 1조분의1임ㄷㄷ;

  • @user-qn6mg5wr9h
    @user-qn6mg5wr9h 3 년 전 +66

    7:15 여기서 아 아아아~ 하는 노래 이름이 뭔가요?

    • @jyng2229
      @jyng2229 3 년 전 +18

      보쿠노 피코

    • @reproduction4257
      @reproduction4257 3 년 전

      ㅋㅋㅋㅋㄱ 저도 궁금하네요. ㅋㅈㅋ

    • @user-ol3mb4ij2s
      @user-ol3mb4ij2s 3 년 전

      @@jyng2229 아닙니다.
      주문은 아~~입니까?
      입니다.

    • @ekd1Tept1qkf
      @ekd1Tept1qkf 3 년 전 +6

      여기 씹덕들이 활개친듯 하네요. 앞으로 더 그럴듯 하니 비씹덕(?)은 대피하시길 바랍니다.

    • @suplim3699
      @suplim3699 3 년 전

      @@ekd1Tept1qkf 행복하게 삽시다..

  • @user-cb9gc3dx9t
    @user-cb9gc3dx9t 3 년 전 +15

    저도 이책 읽어봤는데 정말 재밌더라구요 어려운 내용인데 글과 그림이 쉽게 설명되어있어서 생각보다 술술 읽혔어요. 1,2편이 기초 0편이 심화라서 과학에 관심 있으신 분들은 2편 먼저 읽고 0편 읽으시면 이해에 도움이 더 되실 것 같아요.

  • @user-jz4ji8hm9g
    @user-jz4ji8hm9g 3 년 전 +29

    구독자 30만!! 축하해요^^ 지식이 쑥쑥 자라고 있습니다😁😁 감사해요♡

  • @user-vu5dh4nx7w
    @user-vu5dh4nx7w 년 전 +8

    생물학도 결국 천체 우주과학과 밀접한 관련이 있네요~ 훌륭한 강의 감사합니다
    항상 순수과학은 학부시절 A+ 이었는데
    자격증 공부하느라~내가 좋아했던 과학을 공부못해서 아쉬웠는데
    또다시 공부할수있어서 감사합니다

  • @balbslab
    @balbslab 3 년 전 +11

    배웠던 내용이었지만 다시 이렇게 정리된 영상으로 보니까 신선하네요.
    우리는 지구가 낳은 아이들이지만 우리는 지구의 환경을 파괴하고 있는 게 아이러니하네요.
    또한 리보자임을 보면서 바이러스의 기원에 대한 생각을 떨칠 수가 없네요.
    우리가 알고 있는 것 보다 바이러스는 더 오래 전부터 존재 했을 수도 있다는 생각이 들어요.

    • @user-it4dx1hn1k
      @user-it4dx1hn1k 3 년 전 +4

      사실 저희가 지구를 파괴하고 있다기보단 지구의 아이임에도 다른 지구의 아이들을 무자비하게 학살하고 유독한 성분을 살포하고 있는 거죠. 지구 입장에선 이게 더 가슴 아플듯..

    • @balbslab
      @balbslab 3 년 전

      @@user-it4dx1hn1k 그렇게 생각하니까 더 맴찢이네요 ㅠㅜㅠ

    • @daembie
      @daembie 3 년 전

    • @ScienceDream
      @ScienceDream  3 년 전 +3

      밟님! 얼마전 올리신 모기퇴치기 영상 잘 봤어요! 꾸준한 활동, 그리고 채널 성장 진심으로 응원합니다!!😆

    • @balbslab
      @balbslab 3 년 전 +1

      @@ScienceDream 앗..ㅠ 보셨다니 갬동..ㅠㅠ 응원 너무너무 감사합니다..!

  • @Negguhyah.
    @Negguhyah. 3 년 전 +2

    오늘 과학드림 채널 처음으로 접했는데 너무 잼있어요. 이 책 영어로 됀 책도 있을까요? 꼭 읽어보고 싶은 책이네요! 감사합니다.

  • @user_336
    @user_336 3 년 전 +4

    진짜 알림 올때마다 설레네요... 너무 유익해... 재밌어...

  • @user-vp2fq8up6y
    @user-vp2fq8up6y 3 년 전 +8

    팩트는 진실은 아무도 모르고 평생 추측과 실험의 무한 반복. . 과학의 재미는 이런곳에서 오는듯요

  • @sangkian3409
    @sangkian3409 3 년 전 +4

    과학을 이해 하는것이 참 잼나네요 ! 좋은방송 멀리서 응원 합니다 !

  • @user-mh6fu2hv5p
    @user-mh6fu2hv5p 2 년 전 +25

    생물의 기원에 대해서 소개시켜주셔서 감사합니다 다양한 가설들과 다양한 연구들이 있었네요 저도 제가 어디에서 시작되었을지 궁금했던 적이 있었는데요 다양한 화학반응을 통해서 세포가 만들어 진 스토리를 정말 흥미롭게 잘 봤습니다

  • @user-uu4pc8rr6g
    @user-uu4pc8rr6g 3 년 전 +104

    나 고딩때 과일에 초파리 꼬이는걸 자연발생설이라고 주장하던 지리선생님 깨부쉈던 기억이 남
    그 선생님은 심지어 아열대기후는 제주도가 유일해서 세계적으로 분석하러 온다고 주장함... 할말을 잃었음ㅋㅋㅋㅋ

    • @SamuelSmith1221
      @SamuelSmith1221 3 년 전 +3

      문과의 폐해..

    • @darkkjw
      @darkkjw 3 년 전 +13

      아니 초딩선생도 그건 알겠다....너무한거 아님;;;그정도는...
      게다가 다른 과목도 아니고 지리선생이 기후를 몰라...

    • @kim21354
      @kim21354 3 년 전 +27

      초파리 자연발생설도 용불용설처럼 잘못된 가설이라고 교과서에 나와있는거임ㅋㅋㅋ 이래서 애매하게 공부한 놈들이 제일 무식하다는거ㅋㅋㅋ

    • @user-bo4vk2bn4u
      @user-bo4vk2bn4u 3 년 전 +37

      주작같은데

    • @user-ot2fd3nh4p
      @user-ot2fd3nh4p 3 년 전 +1

      ?시대가 어느땐데 자연발생설?ㅋㅋㅋ설마

  • @user-vi2zo3nv2u
    @user-vi2zo3nv2u 3 년 전 +4

    과학드림님께서 이해가 잘되게
    말해주셔서,이 영상에서 나온
    진화를 잘 알게되었습니다.감사합니다.

  • @raisebright
    @raisebright 3 년 전 +34

    알랙산드르 오파린, RNA 월드 가설이 널리 알려질 수 있게 되어 기쁩니다
    -지나가던 생명과학과-

    • @user-ss4ed3pd6k
      @user-ss4ed3pd6k 3 년 전

      네, 가설 알려지는 거 하나로 이렇게 기뻐하시는 당신은 아직 때가 덜 묻으신 건가요?

    • @user-wh3kx8wy7h
      @user-wh3kx8wy7h 3 년 전

      @@user-ss4ed3pd6k 과학도이기 때문에 기뻐하는 겁니다. 자연의 진리를 밝혀내는 것이 과학이니까요

    • @user-mu3pu1iw3n
      @user-mu3pu1iw3n 3 년 전

      @@user-wh3kx8wy7h 진리가 맞나요

    • @SEXS1
      @SEXS1 3 년 전

      아기는 어떻게 태어나나요??

    • @user-ts1bq1bc1d
      @user-ts1bq1bc1d 3 년 전

      @@SEXS1 ( ͡° ͜ʖ ͡°)

  • @A.knocking
    @A.knocking 3 년 전 +78

    0:53 말 같지도 않은 소리 이거 왜 이렇게 웃기지 ㅋㅋ

  • @user-de9tv5ml7s
    @user-de9tv5ml7s 2 년 전 +2

    저진짜 과학이랑담쌓은 극강의문과생인데 이렇게 쉽고 재밌게 과학얘기들으니까 정말 너무재밌어요;;;; 이재밌는걸 왜이제야알았나싶기도하고ㅜㅜㅜ 좋은영상감사합니다!!!!

  • @user-hq7vb4wr9d
    @user-hq7vb4wr9d 3 년 전 +4

    많고많은 과학 채널 가운데 다른채널은 못봐서 말은 못하지만 이채널은 잡다한지식을 넓히는데 좋고 원시적인 질문이 마음에듭니다.
    앞으로도 유익한정보 얻어갈께요!

  • @ggb7505
    @ggb7505 년 전 +9

    캐나다 대학교에서 1학년 공부하고 있는 학생인데 시험 준비 하면서 강의ppt 보다가 내용이 너무 이것저것 많아서 머리에 정리가 안 되고 잠깐 멘붕 왔었는데 우와 진짜 속이 뻥뚫리는 영상 감사합니다 ㅜㅜ 교수님이 30장 슬라이드에 설명하신 내용이 이 영상 하나에 다 담겨 있네요 ...!!! 밀러의 실험도 잘 이해 안 가던 내용이였는데 영상 보고 납득이 갑니다.. 좋은 영상 감사합니다 ㅜㅜ

  • @DDaDok_stureadingkorea

    1. 역사상 최초의 생명은 무엇일까? -루카-
    2. 중세 : 자연발생설
    3. 루이 파스퇴르 : 생물속생설
    4. 생명의 기원 : 1952년 증명
    5. 1969년 우주 유성(복잡한 유기물 존재)
    6. 1977년. 잭 콜린스. 심해열수구 연구
    7. 1983년. RNA. 리보자임 요소 발견
    여러운 과학의 세계네요.
    생물의 기원에 대해 첨부터 정독해보았습니다^^

  • @9bril4pril
    @9bril4pril 3 년 전 +5

    정말 좋은 책입니다! 이 책을 시작으로 관심가는 분야에 대해 좀 더 알아가는 것도 좋고요.

  • @Ahri1213
    @Ahri1213 3 년 전 +6

    태어나서 지금까지 궁금해왔었는데 이 주제 다뤄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 @Cheezemon_
    @Cheezemon_ 3 년 전 +12

    최초의 생명체의 기원에 대한 고민과 연구는 생각보다 오래되지 않았군요? 생명체가 만들어지기까지 저 많은 자연 조건이 맞아떨어졌을 순간을 생각하면 맘이 웅장해지는 기분ㅋㅋㅋ

  • @user-yv9oe2xh1j
    @user-yv9oe2xh1j 3 년 전 +1

    오 안그래도 읽고 있었는데 영상 잘 보고있습니다 :)

  • @user-ic3xl1kt5g
    @user-ic3xl1kt5g 3 년 전 +2

    다음 주제는 익룡에 관련된 영상을 만들어보시는 건 어떤가요? 익룡이 왜 백악기부터 갑자기 거대화했는지 궁금해요.

  • @user-bu6vr4zc5c
    @user-bu6vr4zc5c 3 년 전 +3

    5:17 비주얼라이징 대박이네요.. 저런 소스는 다 어디서 찾으시는건지 정말 신기해요

  • @sunshine0100
    @sunshine0100 3 년 전 +22

    더보고싶다ㅠㅠ

  • @user-sq9fr4ys5t
    @user-sq9fr4ys5t 3 년 전 +4

    1:09 이거 고 1때 수업하면서 들을때 고깃국물이라고 들었는데 맨날 들을때마다 맛있는 고깃국물이 떠올라서 먹어보고싶었음 ㅋㅋㅋ

    • @klimt8252
      @klimt8252 3 년 전 +1

      ㅋㅋㅋㅋㅋ걍 돼지고기 수육한 물일지도ㅋㅋㅋ

  • @seungchulkim8119
    @seungchulkim8119 년 전 +2

    내용에 오류가 있습니다. 자연발생설을 부정하는 실험은 파스퇴르가 아니고 프란체스코 레디(Francesco Redi: 1626~1697)가 처음 했고, 그 이후로 몇몇 과학자가 이어 갔습니다. "만들어진 영웅 파스퇴르"라는 기사를 검색해 보시길 권합니다.

  • @sb-vz9cz
    @sb-vz9cz 3 년 전 +19

    와 기다려ㅛ서요ㅜㅠㅠㅠ

  • @1ivqri471
    @1ivqri471 3 년 전 +8

    많이 생각해보고 알고 싶었던 주제였는데 이 영상을 올려 주셔서 감사합니다^^ 너무 재밌고 흥미로운 정보들의 가득했어요 !! 더 재밌는 영상들도 항상 많이 기대합니다!!

  • @mjylove2
    @mjylove2 3 년 전 +2

    생물의 기원도 재미있지만 물질의 기원을 생각해보는 것도 재미있습니다. 과연 근본적으로 물질은 어디서 왔는가? 빅뱅이론이 사실이라면 그 빅뱅이론을 가능하게하는 물질은 어디서 왔는가? 누구도 답할 수 없을 겁니다.

    • @user-ho5mm3yb5j
      @user-ho5mm3yb5j 8 개월 전 +1

      영상 내용처럼
      과학, 그리고 인간의 영역은 결국 유 -> 유 이고
      이 유의 세계도 증명해 낸 부분보다
      증명해내지 못한 영역이 훨씬 더 많을 텐데
      무 -> 유 가 되는
      문자 그대로 창조의 영역은
      특정 종교를 떠나서
      우리가 범접할 수 없는 초월적인 영역일 수 밖에 없다고 봅니다
      특정 신을 믿거나
      신은 없고 무->유 가 가능하게 하는 무언가가
      있을거라는 막연한 믿음이거나
      인간은 각자의 방식으로 창조의 영역을
      믿을 수 밖에 없겠지요

  • @user-fl1sx7fr6b
    @user-fl1sx7fr6b 3 년 전 +3

    오늘도 새로운 과학 배워갑니다 ㅎㅎ

  • @coffe77777
    @coffe77777 3 년 전 +5

    고등과학 처음 배울떄 빅뱅이론과 함께 설명해주는 부분이 나오는데 정말이 영상을 자료로 사용하면 대박일듯 합니다. ㅎㅎ 고등학생 분들 모두 공부 열심히 하세용 ㅎㅎ

  • @user-kx3zq4if8t
    @user-kx3zq4if8t 3 년 전 +4

    매번 유익한 영상 감사합니다

  • @dovahkiin__
    @dovahkiin__ 2 년 전

    고등학교~대학교 때 배웠던 내용을 다시 접하니 기억이 새록새록 나고 좋네요

  • @daaniee3757
    @daaniee3757 3 년 전

    내용이 정말 쉽네요 누구나 알수 있는 내용이네료 완벽히 이해 하고 있습니다

  • @user-vc4vf3pn9r
    @user-vc4vf3pn9r 3 년 전 +6

    헐 ㅋㅋㅋㅋㅋ 오늘 학교에서 배운 내용이요 ㅋㅋㅋ 복습하고 갑니다 ~

  • @jayj7143
    @jayj7143 10 개월 전 +4

    심해열수구가설이 가장 유력한 생명탄생설이군요.
    다양한 미생물들이 살기 적합한 심해 열수구에서 물 속 복합 유기물이 수소를 에너지원으로 삼아 물질대사를 하고 그 과정에서 세포가 만들어졌다. 이렇게 이해가 되네요. 세포가 생명체가 되고....해양 생명체에서 호기성 생명체가 일부 있어 또 바다를 나오고 진화를 거듭해 인간도 하나의 갈래로 탄생한 거겠죠?

    • @Jesus_God.the.Creator
      @Jesus_God.the.Creator 7 개월 전

      세포와 생명은 열수구건 뭐건 간에 자연발생이 불가능합니다.
      *하나님께서 창조하셨어요.*

    • @Jesus_God.the.Creator
      @Jesus_God.the.Creator 7 개월 전

      *예수님 믿고 구원 받으세요.*

    • @user-ow5dj8gc1l
      @user-ow5dj8gc1l 7 개월 전 +2

      @@Jesus_God.the.Creator아gㅏ리 여무세요

    • @Jesus_God.the.Creator
      @Jesus_God.the.Creator 7 개월 전

      ​@@user-ow5dj8gc1l 예수님 믿어야 합니다. 하나님 나라를 선물로 받게 됩니다.
      안 믿고 거부하면 영원한 심판의 형벌을 받게 됩니다.

    • @user-ow5dj8gc1l
      @user-ow5dj8gc1l 7 개월 전 +1

      @@Jesus_God.the.Creator 시러요

  • @eulerluver
    @eulerluver 년 전 +1

    학창시절 생2에서 배울 때는 그저 노잼이었던 내용이 이렇게 영상으로 보면 재밌네여 역시 의무감, 부담감이 없으면 재밌엉

  • @user-hd5li7ib2v
    @user-hd5li7ib2v 11 개월 전

    깊이와 내공이 있는 영상입니다. 잘 보고 갑니다.

  • @jinnet3554
    @jinnet3554 3 년 전 +12

    형 지난주 부터 영상 봤는데 벌써 다 봤어! 잘했지!!

  • @Munjaeaang
    @Munjaeaang 3 년 전 +6

    이거 진짜 궁금했는데 감사합니다 ㅎ

  • @User-kx8wm
    @User-kx8wm 3 년 전 +1

    영상의 첫말은 나만 생각했던 건줄
    알았는데..항상 거슬러 올라가다보면
    막막함에 막혀서 생각을 포기했는데
    좋은 해답이 됐습니다

  • @jayj7143
    @jayj7143 10 개월 전

    눈 튀어나오며 발견하는 장면들 잘 만드신 것 같아요 효과음이 집중도 잘 되고 재밌어서 깨진 집중력이 복원돼요

  • @user-it4dx1hn1k
    @user-it4dx1hn1k 3 년 전 +46

    6:00 누나...

  • @monolith_57.3
    @monolith_57.3 3 년 전 +263

    종교: 과거의 인류가 자연을 이해하는 방법
    과학: 현재의 인류가 자연을 이해하는 방법

    • @user-gp8xg5dv9f
      @user-gp8xg5dv9f 3 년 전 +25

      초과학: 걍 자연을 해부하는 방법

    • @daembie
      @daembie 3 년 전 +36

      초파리:위잉이ㅣ이잉이이이잉ㅇ

    • @user-dx6uw8ih8w
      @user-dx6uw8ih8w 3 년 전 +11

      초사이어인:하아아아아아아!가메하메하!

    • @_a_b_c
      @_a_b_c 3 년 전 +26

      초등학생: 마크! 배그! 샌즈! 양띵! 도티! 와!

    • @user-ex4nn7ou8c
      @user-ex4nn7ou8c 3 년 전 +1

      @@_a_b_c 자동으로 토가나오네요...

  • @user-uy1rs5mj6w
    @user-uy1rs5mj6w 3 년 전

    제가 지대넚얕 을 한번 읽어보려고 하는데 ㅂㅎ니까 1, 2, 0 이렇게 있더라구요 혹시 이책을 읽는데 순서가 있나요? 있다면 0부터 일어야 되나요? 아님 1부터 읽어야 되나요 제가 알기론 0이 제일 최근에 나온거라...

  • @user-rw9lc3du2n
    @user-rw9lc3du2n 3 년 전

    7:22 에 진화 마인드맵? 같은건 어디에 있나요?

  • @-_--nn8lq
    @-_--nn8lq 3 년 전 +21

    진짜 최초의 우주 탄생부터 지구 탄생과 변화, 생명체 탄생과 진화.. 이걸 빨리감기로 한 번 쭉~ 보고 싶다 ㅎ

  • @yms03199
    @yms03199 3 년 전 +3

    1. phosphoramidite를 이용한 DNA 합성방식은 과학자들이 DNA를 합성하는 방식임.
    PCR처럼 주형이 있는 DNA를 그대로 복제하는게 아니라, 뉴클레오타이드를 쌓아올려서 말그대로 '원하는 서열의 DNA를 만드는' 방식.
    2. PCR처럼 기존의 DNA를 복제하는게 아니라, 처음부터 뉴클레오타이드를 쌓아올린다는 점에서 1은 훌륭한 DNA를 만드는 방식임.
    3. 그런데 이게 만드는게 아니라 DNA를 조작하는 방식이라고 바락바락 우기는 놈이 있네??

  • @user-dk9cs2rj4k
    @user-dk9cs2rj4k 4 개월 전 +1

    카푸친 원숭이의 석기 다뤄주실 수 있으실까요 중동지역의 석기가 네안데르탈인과 교류한 흔적들도 나타나는데 카푸친 원숭이 지층 분석통해 석기 문화도 발전함다는 내용이 흥미롭슴다

  • @Haaazzzz
    @Haaazzzz 3 년 전 +1

    열수구 가설은 예전에 토플인가 어디 지문에서 본 내용이네용 기원에 관한 건 항상 신기합니다..

  • @Jinsu.
    @Jinsu. 3 년 전 +17

    제가 너무 궁금했던 주제예요 ㅠㅡㅠ
    진짜.. 최초의 생명은 뭐지.. 나는 누구??
    30만 축하드려요 ㅎㅎ

    • @user-os9iz4oq3h
      @user-os9iz4oq3h 3 년 전 +4

      우주가 빅뱅으로 만들어 졌다고 하던데 빅뱅은 어떻게 만들어진걸까요

    • @deuxnom
      @deuxnom 3 년 전

      @탐 켄치빌런 YG

    • @deuxnom
      @deuxnom 3 년 전 +4

      최초는 아무도 모름 그 어떤 과학자도 모름. 지금이 몇번째 우주인지도 모름.

  • @user-iz7mw3hs5z
    @user-iz7mw3hs5z 3 년 전 +14

    5:57 닭이 먼저인가 달걀이 먼저인가 궁금합니다

    • @reproduction4257
      @reproduction4257 3 년 전 +5

      닭이 먼저이지 않았을까요?
      닭이 새끼를 낳다가, 알로 진화한 게 아니라면,
      세포에서 진화가 났지 않았을까..하고
      조심스레 제 의견을 말씀 드려 봅니다..^^;;

    • @user-vr8pd5lc4n
      @user-vr8pd5lc4n 3 년 전 +1

      기준을 뭐로 두느냐에 따라 다르게 해석할 수 있는것으로 알고있습니다.

    • @reproduction4257
      @reproduction4257 3 년 전

      @@user-vr8pd5lc4n 알의 경우
      어떻게 되는지..
      설명 부탁 드려도 괜찮으실까요..?
      제가 알의 경우는 생각하기 어려워서
      의견을 여쭙고 싶습니다.
      댓글 달아 주셔서.. 감사 드립니다.

    • @user-ev1id3pw6y
      @user-ev1id3pw6y 3 년 전 +2

      @@reproduction4257 순서가 없음 세포가 효과적으로 번식을 위해 알이라는 진화를 선택한거고 효과적으로 살아남기위해 닭이라는 진화를 선택한거라.

    • @Slcree_
      @Slcree_ 3 년 전

      저는 닭이 먼저라고 생각해요. 사람으로 생각해보면 달걀은 수정란인데 사람을 보고 수정란이 먼저인가 사람이 먼저인가라고 하지는 않으니까요.

  • @user-tn2wl9yp8i
    @user-tn2wl9yp8i 3 년 전 +1

    오늘도 잘 보고 갑니다 진짜 넘재밌어요...최애유튜브 채널ㅜㅜ

  • @user-to2d4e
    @user-to2d4e 3 년 전

    좋은 정보 감사하고 유익한 영상 잘 봤어요.~^^

  • @jaeminlee2307
    @jaeminlee2307 3 년 전 +3

    1. 토바 화산 폭발과 홍수 때 진화는 없고 대격변 없을 때 90%가 진화하는 것이 수학적이고 논리적으로 가능하냐고? 밑에 적어봐.
    => 진화는 어떤 조건이 일어났을 때 짠 하고 나타나는 그런게 아니에요 ㅠ
    자연선택은 자연이 주체적으로 선택을 하는 것 같지만 생존(즉 환경, 자연)에 불리한종은 멸종하고 그렇지 않은 종은 살아남아 유전자를 후대에 퍼트린다. 라는 설명이에요.
    그러니 화산이 폭발했다고 해서 진화가 일어나는게 아니라... 화산폭발 때문에 생존이 불리한 종이 멸종 당하는 거에요...
    이렇게 해석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대격변이 없을때 진화가 더 활발한 것은 진화는 생물의 번식과 연관이 있기 때문이에요. 생명체가 번식(단세포는 분화)을 하면서 후대의 유전자가 전대의 유전자와 다르게 되는데 그걸 우리는 유전적[변이]라고 불러요. 당연히 번식이 활발하면 [변이]가 더 잘 일어나겠죠. 그러니 종분화가 일어날 확률이 높아지게 될 수 있어요.
    2. 현생종의 90%가 10만년전 출현
    => 이것은 현생종의 90%가 갑자기 뿅 출현한게 아니라 10만년전 현생종의 90%정도가 종분화를 마친 것을 말해요. 그래서 그걸 추적하기 위해 미토콘드리아의 DNA를 사용 한 것이구요.
    또한 우리는 한 조상에서 나와기에 미토콘드리아의 DNA의 유사성을 가지고 있는 것이지요. 이것은 진화에 대한 근거가 되는 부분이기도 하기구요.
    3. 생식격리로 인한 종분화
    => 고리종이 왜 확률적으로 말이 안되는지는 설명이 없는데 고리종은 확률적으로는 잘 모르겠지만 실제로 발견되고 있어요.
    거기에 대해서도 어느부분이 문제인지 들어보고 싶었는데 아쉽네요.

    • @jaeminlee2307
      @jaeminlee2307 3 년 전 +1

      @ns2drivenb1 Gyp 해석에 대해서 이렇게 설명드리면 이해가 가실까요?

    • @jaeminlee2307
      @jaeminlee2307 3 년 전 +1

      진화에 대해서 기본부터 알아야 디테일한 부분들을 해석 할 수 있어요.

    • @gypgoodandtruth6783
      @gypgoodandtruth6783 3 년 전

      아래 답변 드립니다.
      1. 어떤 환경이 변해서 살아남고 나머지만 사는 것을 진화라고 볼 수 없습니다. 진화는 갑자기 종분화가 일어나 이전과 다른 생물이 탄생함을 의미 합니다. 그럼 그 계기가 필요 합니다. 보통 진화는 점진적 진화와 단속 평행설이 있는데, 단속 평행 설은 진화가 점진적으로 일어나지 않고 어떤 계기에 의해 일어난다는 설 입니다. 실제로 화석이 그런식으로 나왔기 때문이지요. 그런데 이 계기를 대격변으로 보고 있습니다.
      그리고 10~20만년 전 현생종의 90%가 탄생함을 ‘번식’과 연관 시킬 수 없습니다. 7만년 전 토바 화산 폭발 후 인류가 40명~1만2천명 정도 살아 남고 70~80%의 생물이 멸절 하였기에, 그 이후 엄청난 ‘번식’이 있었지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현생종의 90%가 7만년 전이 아니라 10~20만년 전과 거의 동일 합니다.
      2. 알고 있고 그렇다고 계속 댓글 적었어요.
      3,. 고리종 논문은 아래 참조 하세요.
      다윈의 핀치새가 틀린 이유가 갈라파고스로 부터 수백 km 떨어진 곳에 그 동안 종분화 되었다고 보는 '선인장 핀치새'가 날아와 토종 핀치새와 교미 후 'Big Bird'라는 새가 탄생 하였습니다. 이 새는 번식을 하지요. 따라서 고리종 A, B, C, D, E가 있으면 A와 B는 번식이 가능하고 D와 E는 가능하나 A와 E가 가능하다는 설은 틀렸으며, 시간이 흐르면 교미와 번식이 가능한 모두 아종이라는 결론 입니다. 곧 A와 Z도 교미와 번식이 가능하다는 결론 입니다. 따라서 다윈이 틀렸습니다. 종분화는 일어난 적이 없습니다.
      science.sciencemag.org/content/359/6372/224

    • @jaeminlee2307
      @jaeminlee2307 3 년 전

      @@gypgoodandtruth6783
      1, 진화에 대해서 살알짝~ 잘못 알고 계셔요...
      갑자기 종분화가 알이난다고 설명하지 않아요... 최근연구는 단속평행과 점진설 둘다 일어나고 있다고 이야기 합니다.
      그리고 그 갑자기도 뿅! 이 아니에요... 상당한 시간이 걸려요. 전체적인 기간에 대해 짧기 때문에 갑자기라 표현을 하는거에요.
      또한 진화는 종분화가 다 가 아니에요. 진화는 유전적 풀이 변하는 것을 의미해요. 그 주요메커니즘은 [유전적변이(유전자부동)] 와 [자연선택(자연도태)]로 일어나요.
      이러한 기초가 없이 그냥 종분화 Yes or No로 이해하시면 안되요.
      토바화산의 예시는 논란의 소지가 있다고 이야기 하셨죠. 제가 찾은 기사에서도 동아프리카지역은 영향에 못 미쳤다고 나오네요.
      www.sciencetimes.co.kr/news/%ED%86%A0%EB%B0%94%ED%99%94%EC%82%B0-%ED%8F%AD%EB%B0%9C-%EB%8F%99-%EC%95%84%ED%94%84%EB%A6%AC%EC%B9%B4%EC%97%90-%EC%98%81%ED%96%A5-%EB%AA%BB-%EB%AF%B8%EC%B3%90/
      그러니까 여기에 대한 해석으로는 토바화산이 충분히 전지구적 재난이었지만 살아남은 소수의 인류는 있었고. 이 인류들이 번성하여 지금에 이르렀다. 그리고 살아 남지 못한 개체들은 후대에 유전자를 전달하지 못하였다.
      2. 10~20만년 전 현생종의 90%가 탄생
      =>이건 현생종이 탄생했다는것이 아니라... 그전에 있던 종에서 부터 종분화가 멈춘 것을 이야기해요...
      Speciation 라는 표현도 몇번이나 등장하죠.
      결론만 가지고 이야기하면 잘못 해석 할 수가 있어요. 그리고 그 잘못된 해석으로 인한 가짜 뉴스가 배포되었죠. 국민일보에서 배포했다고 하네요.
      thesciencelife.com/archives/2305
      링크중 발췌
      [ 발췌한 부분만 보지 마시고 전체적으로 링크들어가셔서 읽어주세요.]
      이러한 단속 평형이론을 이용해서 다른 방식의 가짜뉴스를 유포하는 2차 유포자 또한 나타났는데, 구약학자로 유명한 한 선교사가 자신의 페이스북 월을 통해 현재는 삭제된 AFP기사를 갖고 글을 썼다. 그는 국민일보의 가짜뉴스가 엉터리라는 점에는 동의했으나,본인이 “생물학 전공자”라고 주장하며 사실과 다른 이야기를 주장하며, 해당 글을 썼다.
      ... 중략 ...
      이부분은 AFP(phys.org)가 왜곡한 부분입니다. 원문 인터뷰에서는 인구수 증가에 따라 유전적 다양성이 증가하는가?에 대한 대답이 아니요입니다.
      지구상 76억의 인류, 5억 개체 참새, 10만 개체의 도요새는 유전적 다양성이 거의 동일하다는 실험 결과다.
      이것은 사실입니다.
      이 실험의 가장 놀라운 결과는 인간을 포함한 현재 지구상의 90%의 종은 거의 동일한 시기인 10만년 내지 20만년 전에 동시에 출현했다는 것이다(이게 충격적 결과라는 뜻임).
      아뇨. 앞서 말했지만 이는 왜곡입니다. 분화의 시기(마지막으로 상호 교배가 가능한 시기)로부터의 분화가 10-20만년안에 일어났다는 의미입니다.
      이런 결론에 대해 실험 책임자는 이렇게 말한다: “이것은 너무 놀라운 결과다. 나는 내가 할 수 있는 한 열정을 다해 이 결과를 부정하려 싸웠다(I fought against it as hard as I could)” (기존 학설을 고수하고 싶었지만 이 사실을 뒤집을 수 없었다는 뜻임)
      아뇨. 이부분은 심지어 원문 인터뷰에 존재하지 않는 부분으로 기자가 혼자 달았던 부분입니다.
      어떻게 생물 종들의 90%가 같은 나이를 지닐 수 있는가? 20만년 전에 생태계의 전면 물갈이가 발생된 대재난이 있었던 것일까?
      기자의 의견입니다. 원문 인터뷰에는 나오지 않습니다.
      연구자들은 세대가 흐르면서 출현하는 약간의 변형 종들, 소위 “중간 변종”이라 불리는 종들이 없다는 사실도 발견했다. 말하자면, 현재의 생물 종들은 진화를 이끌어온 주체들(drivers)이라는 견지에서는 서로 무관하다는 것이다(사실 확인이 필요하면 올려드린 원문을 보세요).
      이는 왜곡입니다. 여기서 말하는 Intermediate은 현생종간의 중간종이 없다는 말입니다.
      [여기까지]
      이게 논문내용도 "미토콘드리아 DNA를 추적해서 어떻게 변해왔고 구별하기 위한 어떤 방법을 사용하였는가 그래서 내린 결론은 무엇인가" 에 대한 내용이에요.
      결론은 현생종 90%정도(추정)의 생물들이 가지치기 해서 나온 시기가 20~10만년전 이라는 논문입니다. 그리고 유전자의 다양성은 인구수에 비해 적게 나타났다. 라고 이야기 합니다.
      3. 고리종
      찾아보니 다윈은 고리종에 대해서 이야기 하지는 않았습니다. 대신 비슷한 말은 했죠.
      고리종이라는 말은 처음나온게 1925년이네요. 다윈은 1882년에 사망하였죠. 다윈이 갈라파고스 제도의 핀치새로 고리종을 주장하지는 않았습니다.
      잘못된 예시를 가지고 온거 같아요.
      고리종에 대한 것들은 거의 정설로 받아들이고 있지만 아직 논란이 있는 부분이 있네요.
      고리종의 예에는 갈메기나 도롱룡등의 예들이 있네요.
      ko.wikipedia.org/wiki/%EA%B3%A0%EB%A6%AC%EC%A2%85
      m.blog.naver.com/iiai/111501665
      등등참고
      그외에도 종분화 사례가 있으니 더 알아보시면 좋을 것 같아요.
      다른 분들이 알려주셔서 저도 많이 배웠네요.
      진화의 주요 메커니즘은
      유전적 변이 + 자연선택이에요. 진화를 부정하고 싶으면 여기에 대한 크리티컬한 반론이 제기 되어야 해요.
      예를 들어 이런 것들이요.
      1. 생명체는 후대에 유전자(유전물질)를 전달 할 수 없다.
      2. 유전자가 전달 되며 변이가 일어나지 않는다.
      3. 자연 선택이란 없다.
      4. 유전자가 형질 발현을 하는 물질이 아니다.
      어설프게 어느 한구석이 잘못되었다고 무너질 만한 사실이나 이론이 아닌거 같아요.

    • @gypgoodandtruth6783
      @gypgoodandtruth6783 3 년 전

      @@jaeminlee2307 1. 저도 점진과 단속평행 둘 다 일어난다고 진화학자들이 주장한다고 알고 있으며, 진화학자들 관점으로 10~20만년 사이 기간은 ‘광속’에 가깝기에, 이 시기에 현생종의 90%가 종분화할 확률은 기적에 가깝습니다. 따라서 이는 자연적으로 발생하였다고 보기 불가능합니다.
      최근 물리학 가설 중 하나인 ‘가상 현실 이론’이라면 해결책이 될 수 있으나, 다윈부터 이어진 진화론으로는 설명이 될 수 없습니다.
      유전적변이와 자연선택도 진화학자분들이 진화라 보기도 하나, 이는 구 다위니즘으로 알고 있으며, 네오 다위니즘으로 종분화는 생식격리로 리처드 도킨스 같은 학자가 연구하는 것으로 압니다. (유전적변이를 진화로 정의하기 애매 모호한 이유가, 우리가 ‘개’를 보면 여러 종류가 있고 아버지와 아들의 유전자에 변이가 있기에 어느 정도로 정의해야 하나 모호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참고로 경희대 교수?로 한국의 진화 석학도 구 다윈니즘이 아니라 네오 다윈니즘으로 봐야 한다고 해당 논문을 리뷰하며 적었습니다.
      그리고 적으신 토바 화산에 대해 위키에서 보셨듯이, 현재 ‘번식’이 진화의 원인이라고 정의 한다면, 7만년 전 토바 화산이후 인류의 대규모 번식이 있어도 진화가 10~20만년 전에 비해 거의 차이가 없는 이유가 설명이 안됩니다.
      2. 종분화가 10~20만년 전에 멈춘것은, 10~20만년 전에 현생종이 탄생하였다고 봐야 합니다. 왜냐하면 해당 논문은 ‘현생종’으로 미토콘트리아 역추적으로 연구를 하였기에 10~20만년 보다 더 이전에 대한 데이터가 없습니다. 명확한 데이타가 없으나, 계속 수천만년 전부터 점진, 단속평행으로 진화하다가 갑자기 10~20만년 전에 진화가 갑자기 멈추었는지, 아니면 10~20만년 전에 90%의 종이 탄생 하였는지, 둘 중 가능성을 보면 후자가 가능성이 높습니다. 본인 생각에도 어떤 종이 계속해서 수천 만년 동안 점진, 단속 평행으로 진화 하다가 갑자기 10~20만년 전 90% 이상의 종이 아무 대격변이 없는 이 짧은 '광속' 같은 시기에 진화가 멈추는 것이 확률상 가능한가요? 말장난 같습니다.
      그리고 적으신 것 처럼 인구의 다양성은 인구 수와 비례하지 않기에, 번식과 진화는 관련 없다고 논문에서 데이터가 증거 합니다.
      가짜 뉴스 논란은 논문의 내용이 아니라 지엽적인 것으로 기억합니다. 본 논문은 지금의 현생종 90%가 10~20만년 전과 미토콘트리아가 거의 유사하다고 나와 있습니다.
      해당 논문을 링크해서 보면 같은 내용 입니다.
      www.researchgate.net/publication/325270582_Why_should_mitochondria_define_species
      .
      3. 제가 위 댓글에서 링크한 핀치새 논문은 지금까지 고리종의 증거라 보던 ‘증거’들이 시간이 흐르고 번식을 하면 얼마든지 A와 Z가 교미하고 번식할 수 있다는 증거 입니다. 곧 고리종의 증거가 실제로는 아니라는 데이타 입니다. 그럼 갈메기나 도롱룡도 마찬가지 이기에 결국 현재 까지 나온 고리종 증거를 계속 번식을 시켜 연구하면 해당 논문과 동일한 결과가 나올 거라 봅니다. 이는 '종분화'는 없었으며 모두 아종이라는 증거입니다. (핀치새와 갈메기 그리고 도룡룡의 번식에 무슨 큰 차이가 있겠습니까? 비슷한 결과가 나와야 정상 입니다.)
      .
      그리고 아래 내용은 종분화가 아니라도 얼마든지 일어나는 변이 입니다. 당장 아들과 아버지, 엄마와 딸만 봐도 모두 변이가 일어 나며 차이가 납니다. 현재까지 이종교배 성공 사례가 없기에 진화는 종분화 곧 생식격리로 봐야 합니다. 윗 댓글 처럼 네오 다위니즘의 관점으로 봐야 합니다.

      1. 생명체는 후대에 유전자(유전물질)를 전달한다.
      2. 유전자가 전달 되며 변이가 일어난다.
      3. 자연 선택이 있다.
      4. 유전자가 형질 발현을 하는 물질이다.
      10~20만년 전 90% 현생종 논문을 review한 하버드 대학 연구자 말로는 ‘진화론의 위기’가 될 수 있는 논문이라고 하였으며, 물론 해당 발언은 논문에 없지요. 원하신 다면 영문 기사를 찾아 올려 드리겠습니다.
      .
      '가상 현실 이론' 이라면 이런 진화론의 문제에 해결책이 될 수 있습니다.
      .
      확률과 수학으로 보면 진화론은 UFO 연구 같은 유사과학에 가깝습니다. 왜냐하면 이를 인정하면 지금도 산업계와 사회에 전반적으로 사용되는 확률 통계 교과서 내용을 모두 부정해야 합니다. 따라서 시간이 흐르면 진화론은 연금술 처럼 치부 되며, 일론 머스크 같은 사람들의 주장 처럼 세상이 가상 현실에 가깝다고 앞으로 사람들이 인식 하리라 예상 합니다.

  • @user-pz1lq6ci2v
    @user-pz1lq6ci2v 3 년 전 +26

    숙제영상 끝ㅋㅋㅋ 숙제지만 재밌었음

  • @user-do9nb5ez5r
    @user-do9nb5ez5r 3 년 전 +2

    레전드 북을 다시 보게되네요. 예전에 저 책을 못읽어 아쉬웠는데 이번일을 계기로 찾아서 읽어봐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 @user-dw9ef2ch8w
    @user-dw9ef2ch8w 3 년 전

    형 멋지다!!! 설명 만으로도 충분히

  • @sgkim466
    @sgkim466 3 년 전 +16

    심해열수구가 더 설득력있어보이네 /DNA가 안전성 Rna는 불완전성 모태는 Rna고 이를 안전하게 후대전달 시스텡화된게 Dna

    • @CrowKarasuGgamagui
      @CrowKarasuGgamagui 3 년 전

      그게 지금 유력한 가설임

    • @science.
      @science. 3 년 전

      krplus.net/bidio/qdWLkXNnkZu8qZg

    • @info_biz828
      @info_biz828 13 일 전

      @@CrowKarasuGgamagui 얼마전 RNA월드 가설을 흔들리게 할 수도 있는 연구결과가 나왔죠. 스크립스 연구소 크리슈나무르티 연구팀이 앙게반테케미에 등재한 논문 입니다. DAP가 존재하는 환경이라면 DNA와 지질소낭도 생합성이 가능하다는..
      그리고 이 연구팀, 올해 초에도 한 건 했더군요.. 자연상태에서 세포막이 생합성 되는 과정의 재현가능성을 확인했다고 합니다.
      DNA가 어떻게 세포막 안으로 들어가는지.. 까지 확인되면 엄청난 발견이라고 할 수 있을 듯 하네요

  • @user-ou4dq8oh9k
    @user-ou4dq8oh9k 3 년 전 +81

    They are coming

  • @user-gf1bc1hx2e
    @user-gf1bc1hx2e 3 년 전

    도입부가 어릴때 봤던 만화 주제가가 생각나네요. 위인전을 애니화 해서 보여주던 초롱이? 였나 그 캐릭터가 나오던 그 만화. 아버지의 아버지에 할아버지의 할아버지 어머니의 어머니에 할머니의 할머니께서~

  • @Jesus_God.the.Creator
    @Jesus_God.the.Creator 4 개월 전

    *@cukurz D.H-Cukurz Kim* /
    과학적 증거라는 것은 자연에서나 실험에서 관찰되는 어떤 현상이 일정한 조건에서 언제나 동일하게 나타나는 것임이
    반복 관찰 또는 반복 실험으로 입증된 것임.
    과학에서 첫걸음은
    "자연을 관찰한다."

    • @cukurz
      @cukurz 4 개월 전 +2

      이젠 알림도 안 보낼려고 이러나.
      아 그래서 중력은 어떤 걸로 관측해서 중력이 있다고 보냐니깐요?
      물건 떨어지는 거나 공간 왜곡되는 거 말고 중력의 실질적 모습을 가져오시죠.
      이게 너님이 진화론에 요구하는 수준이니까 중력이론에도 같은 기준을 가지고 중력을 인정하고 있을테죠?
      얼렁 가져오세요.
      반복실험?
      지구 중력가속도가 전 지구 표면에서 동일한 줄 아시나.

  • @hje2515
    @hje2515 3 년 전 +13

    30만 기념으로 형님께서 자료를 구하는거나 편집을 하는 과정을 알려주시는 것도 재미있을거같아요

    • @ScienceDream
      @ScienceDream  3 년 전 +5

      음!! 그것도 재미있을 것 같네요:)

  • @user-pc7mq1yl6k
    @user-pc7mq1yl6k 3 년 전 +5

    댓글들 보니까 종교쟁이분들이 좀 있으신거같은데
    누가 만들었냐
    이게 어떻게 되냐 라고 생각이 드실때가 있긴 할겁니다.
    그럴땐 눈송이 사진 찾아서 보세요.
    그 세밀한 결정을 누가 만들었습니까? 인간이나 신적인 존재가 만들었나요?
    수증기와 온도와 공기가 만든거지.

    • @user-jp4uo9sh9w
      @user-jp4uo9sh9w 7 개월 전

      조금만 생각해보세요 ㅠㅠ 절대 자연으로 생길수없는것들이예요 .. 물 수소 수증기는 누가 만들었나요..다 하나님이 창조하신거죠 왜그리들 그러세요 ㅠㅠ 제발 예수님 믿으세요 정말 계신다니까요 성경책 읽어보세요 ㅠㅠ 기도해보세요 체험해보세요 ㅠ

  • @user-ir4wz9nn8x
    @user-ir4wz9nn8x 3 년 전 +1

    물밖에서 사니까 아가미가 퇴화되고,
    다리가 생기고 등등의 진화론을 다룬 방송을 본 기억이 얼핏 생각하네요.
    생명의 탄생은 잘 모르겠지만 항상 진화론에 의구심이 드는 사안이 있었는데, 예를 들어 꼬리가 필요 없어서 퇴화 됐다 가정하면 그 꼬리는 서서히 없어진 걸까요? 갑자기 없어진 걸까요? 그리고 호모사피언스라 불리는 현 인류가 생존하면서 진화의 변화 과정을 거친 생물이 있었나요?(진화론을 입증할 만한)

    • @dogyunkwon
      @dogyunkwon 3 년 전

      개가 그에 해당합니다.

    • @user-km7er8sd8d
      @user-km7er8sd8d 3 년 전 +3

      1. 꼬리를 예로들면 갑자기 사라지는게 아니라 점점 짧아지는겁니다 실제사례로 고래의 진화게통을 보면 뒷다리는 점점 사라지는 형태를 띄우고있으며 현생고래도 기능은 못하고 형태만 있는 뒷다리가 있습니다 단지 두꺼운 지방층에 덮여있어 안보이는것일뿐
      2.현재 진화가 진행중인 생물을 흔히 고리종 이라고 합니다 고리종은 대부분 특정종의 주거지역이 외부적인 요인에의해 갈라질경우 같은종이었으나 다른 진화의 길을 걷는것을 말합니다 고리종의 예시는 차고넘치며
      이들은 한때 아종이었으나 진화의 반복으로 다른 아종과는 자연교배가 안되는 즉 종이 분리되는 실제 사례로 흔히 쓰이고있죠

  • @ChairLord90
    @ChairLord90 3 년 전

    소개해주신 책 재밌어보이네요 읽어볼께요

  • @sad_puppy_poppy
    @sad_puppy_poppy 3 년 전 +10

    와..진짜웅장이가슴해진다...

  • @user-pu9yg5rk3l
    @user-pu9yg5rk3l 3 년 전 +3

    근데 과학적으로 그 세포 하나가 시간만 충분하다면 우연의 우연을 거쳐 사람까지 진화할 수 있나요? 영상좀 만들어주세요 ㅠㅠ

    • @user-it4dx1hn1k
      @user-it4dx1hn1k 3 년 전

      님이 그 사람이에요

    • @user-pu9yg5rk3l
      @user-pu9yg5rk3l 3 년 전

      이스터 그런말은 누가 못하나요 .. ㅋ 과학적으로 증명하는 영상을 만들어달라고 부탁하는거잖아요~

    • @TV-kv8wi
      @TV-kv8wi 3 년 전

      증명한사람은없죠

    • @Brother_Bluegazer
      @Brother_Bluegazer 2 년 전 +1

      그게 참...목사님과 여집사가 한 방에 들어가면 뭐가 생기는지는 쉽게 설명이 가능한데...허허

    • @info_biz
      @info_biz 년 전

      @@user-pu9yg5rk3l
      무기물 -- 유기물 -- 원시세포 -- 진핵생물 (여기서부터 현생 동식물들이 나옴 - 이 부분은 수 많은 근거들로 채워지고 있으며, 과학드림 영상들 중 시간대 별로 꾸준이 이어보면 됩니다. ) 인데, 무기물에서 유기물이 만들어지는 과정은 실험으로 입증이 되었고, 단세포가 진핵생물로 진화하는 과정은 조만간 실험대에서 결과가 나올 겁니다.
      이제 남은 문제, 남은 가설이 어떻게 최초의 원시세포가 탄생했는가죠.. 가장 골치아픈 입증과제가 남은거지만, 뭐 불가능해 보이지는 않습니다.

  • @user-ty4ws5jg2l
    @user-ty4ws5jg2l 3 년 전 +1

    유익한 영상 올려주셔서 감사합니다ㅜㅜ

  • @ejjgogo
    @ejjgogo 3 년 전 +2

    예전부터 궁금했던 내용이에요~~ 영상 재미있게 잘 보았습니당ㅋㅋ

  • @user-ni2vu8ob9q
    @user-ni2vu8ob9q 3 년 전 +8

    앗 이거 1주만 일찍 올라왔어도ㅜㅜㅠㅠ과제ㅠㅠ

  • @user-ct8bx7tf1r
    @user-ct8bx7tf1r 3 년 전 +58

    닭도 달걀도 아닌 병아리였군!!!

    • @user-zm3gs9tl2i
      @user-zm3gs9tl2i 3 년 전 +1

      ㅋㅋㅋㅋㅋㅋㅋ

    • @user-po7sm4em5z
      @user-po7sm4em5z 3 년 전 +1

      ㅋㅋㅋㅋㅋㅋㅋㅋㅋ

    • @user-bm2tx2vg7s
      @user-bm2tx2vg7s 3 년 전 +1

      하나님이 우주을 창조한거라고 생각하고 사세요

    • @ReconPhantom
      @ReconPhantom 3 년 전 +7

      @@user-bm2tx2vg7s 나도 창조론 좀더 믿는데 이런뎃좀 자제했으면...

    • @rage3458
      @rage3458 3 년 전 +18

      @@user-bm2tx2vg7s 느그 하나님은 어떻게 만들어지심?

  • @user-pm3fk5ie4l
    @user-pm3fk5ie4l 3 년 전 +2

    몇년전부터 궁금했던건데 감사합니다 ㅠㅠ

  • @user-oo2jy1ir1x
    @user-oo2jy1ir1x 3 년 전 +1

    지금에와선 저런 자연발생설을 비웃고는 있지만 어리석은 생각은 아닐겁니다 왜냐면 과학은 지금까지 쌓여온 관측 데이터와 실험 결과를 기반으로 하는 학문이니까요 그 당시에는 자연을 관찰해올 때 생물은 자연스럽게 생겨나는 것이었고, 영상 내용처럼 이를 뒷받침하는 실험도 있었으니까요
    그러니까 가설을 잘 증명해낼 실험 설계 능력도 정말 중요한 것 같습니다 저도 더 많이 공부하면서 이런 능력을 길러야 하겠네요

  • @jaeminlee2307
    @jaeminlee2307 3 년 전 +4

    DNA와 RNA의 단백질의 관계도 자세히 설명해주시면 감사해요.
    DNA는 유전자를 전달하는 물질이고 RNA는 간략하게 DNA 사슬의 반쪽 단백질은 RNA로 부터 합성되는 아미노산들의 결합으로 이루어진 분자.
    저는 이정도로만 이해하고 있는데 자세하게 다뤄주시면 좋을꺼 같아요.
    최초의 생명기원 물질이 DNA냐 RNA냐 단백질이냐에 설명이 더 있으면 이해하기 좋을 것 같아서요.
    좋은 영상 감사합니다.

    • @info_biz
      @info_biz 년 전 +1

      최초의 물질은 RNA로 보고 있습니다. RNA세계 가설이라고 합니다. 무기물에서 시원물질이라 불리는 유기물이 생성되고, 유기물에서 저분자화합물로, 저분자화합물에서 고분자화합물로 진행되고 여기서 최초의 생명들..이 탄생했다.... 고 보는거죠

    • @dongukkan7155
      @dongukkan7155 2 개월 전

      영상에 있짜너 DNA->RNA->단백질

  • @npc1169
    @npc1169 3 년 전 +2

    공룡도 다시 해주세요~!

  • @nutuu1231
    @nutuu1231 3 년 전 +2

    ㅠㅠ 영상 엄청엄청 기다렸어요

  • @dyoong21
    @dyoong21 2 년 전 +1

    엄청난 가설들이네요. 대단. 👍 👍 👍

  • @user-xy7kf9kf1i
    @user-xy7kf9kf1i 3 년 전 +8

    최초의 생명이 어디서 발생했는지를 알려주는 여러 가설이 그럴듯하지만 완전한 것은 아니기 때문에 아직도 너무 궁금하네요 ㅠㅠ 좋은 영상 만들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worldhola5090
      @worldhola5090 년 전 +2

      @@Vecssoz 지적설계론보다 창조과학이 더 이성적입니다. 지적설계론은 종교색을 뺀 창조과학일 뿐이죠.

    • @worldhola5090
      @worldhola5090 년 전 +2

      @@Vecssoz 진화론은 종교가 아닙니다. 종교라는 정의를 본다면, 신에대한 관점을 들 수 있겠지만, 진화론은 신과 무관한 이론입니다. 신이 있든 없든 상관없는 이론이기에, 진화론을 종교라고 말하는 것은 마치 2+2=4는 종교라고 말하는 거나 마찬가지입니다.

    • @worldhola5090
      @worldhola5090 년 전 +1

      @@Vecssoz 진화론은 어떤 신념을 갖고 있는지 궁금하네요, 그저 생물의 변화를 관찰하는 과학적 이론뿐인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창조과학 같은 경우에는, 모든 생물이 목적을 가지고 만들어졌다는 어떠한 신념이 있으나, 진화론 같은 경우에는 어떤 목적이 있는지 없는지에 대해서 설명하지 않습니다. 그저 생물의 변화가 어떻게 이루어졌으며, 현재에도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연구하는 과학일 뿐입니다. 무신론이라고 하면 종교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만, 진화론은 무신론도 유신론도 아닌, 그저 생물학의 과학적 이론일 뿐입니다.
      진화론과 지적설계론은 이성적 과학이라고 할 수 있으나, 진화론적 이념이나 가치관, 또는 무신론적 진화론이라면 종교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진화론' 자체를 진화론적 이념과 함께 해서 볼 수 없는 이론입니다. 그건 창조과학협회에서도 인정하는 부분입니다. 진화론을 종교라고 말하면, 진화론자들에게 설득하기 위해 만들어진 지적설계론적인 이론을 들이대봤자 아무런 소용 없습니다. 진화론자들에게 필요한 것은 진화론이 종교라고 고 집 부리는 것이 아니라, 진화론이 이론적으로, 그리고 과학적으로 무엇이 틀렸는지를 지적해야합니다.
      이념적으로 무엇이 틀렸는지 말하는 것이 아니라, 과학적 설명으로 이론적으로 왜 생물은 진화하지 않는지, 그동안 생물이 진화하지 않았다는 증거로 설명을 해야합니다. 이념적으로 무엇이 틀렸는지를 따지면, 10/2를 5라고 하는 사람들에게, 왜 어른에게는 6개인 사탕 한개 더 줘도 되지 않느냐면서 이념적인 가치에 대해서 따지는 것과 같은 것입니다.
      그 전에 10/2가 5가 아니라 6이라는 사실을 증명해야 진화론자들이 이해를 할 것입니다.

    • @worldhola5090
      @worldhola5090 년 전 +5

      @@Vecssoz 진화론을 어떤 개체가 근원을 알수없는 자신의 어떠한 힘으로 가장 이상적이고 효율적인 더 높은 차원의 형태로 계속 발전하고 살아갈 수 있다는 능력이라고 설명하셨는데, 그것이 진화론이 아니라는 점은 알고 계신지요... 진화론은 높은 차원의 형태로 발전하는 것이라 함은 인간의 관점에서의 얘기일 뿐입니다. 진화론은 무엇이 더 높은 차원의 생물인지를 설명하지 않습니다. 그저 과거와 현재의 동물은 어떻게 다르며, 어떻게 변화해 왔는지에 집중 할 뿐입니다.
      무엇이 더 높은 차원의 생물인지에 대한 질문은 철학적 가치, 또는 이념적 가치이지, 진화론이 말하고자 하는 이론과는 다른 주제입니다.
      다시 말해, 사람이 둘 있는데, 사탕을 똑같이 나눠서 줄 것인가, 아니면 나이가 많은 분에게 한개를 더 줄 것인가는 이념적 가치를 묻는 질문이지만, 진화론은 10 나누기 2는 5개라는 점을 알려줄 뿐입니다. 똑같이 나눌 때에는 5개라는 것 뿐, 진화론은 종교랑 상관이 없는 내용입니다.
      진화론을 종교라 생각하신 이유가 어쩌면 진화론을 잘못 알고 계셔서 그러신것 같습니다..
      두번째로 님이 주장하신 것은, 진화론자들은 맹목적으로 믿는 것들이 많다고 하셨습니다.
      이 또한 잘못된 얘기입니다. 과학자들은 보이는 증거를 토대로 이론을 쌓아가려 합니다. 잘 모른다면 모른다고 하기도 하며, 팩트를 중요시 해서, 솔직해서 너무 지루하기도 합니다. 그저 신을 부정하기 위해 연구를 하는 사람들이 아닙니다. (주로 많은 창조과학자들이 과학자들을 그렇게 오해합니다) 특히 진화론 이론을 사용하는 과학자들은 과거가 어땠을지 궁금해서 연구를 하고, 또 그 이론을 토대로 어떻게 우리에게 도움을 줄지 연구를 합니다.
      그리고 실제로 진화론이라는 이론은 우리 현시대 사람들에게 많은 이로움을 준다고 합니다. 예를 들어, 코로나 바이러스의 변이를 연구를 하는 것도 진화론과 연관되어있습니다. 어떠한 원리로 생기는 것인지, 그리고 어떻게 하면 억제할 수 있는 것인지, 이런것을 연구하는 분들이 진화론을 가지고 연구하는 과학자들입니다. 진화론이라는 이론을 토대로 현재 우리는 백신이라는 약도 만들 수 있는 것입니다.
      그러나 그러한 과학자들 중에서도 종교인들도 있겠죠. 신을 믿는다거나 신을 불신하거나, 인류는 모두 종교인들입니다. 하지만, 이론을 종교라고 일컫는 것은 큰 오류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그것은 마치, 중력법칙을 종교라고 말하는 것과 같습니다. 또는 수학을 종교라고 말하는 것과 같습니다. 님은 혹시 수학 조차도 종교라고 믿고 계신지요?
      진화론은 어떠한 이념을 갖고 있지도 않고, 맹목적인 믿음을 요구하지도 않는데, 왜 님은 진화론이 종교라고 말하는것인지요?

    • @user-ob7ku8si6s
      @user-ob7ku8si6s 년 전 +2

      그러니까 너희가 믿는 그 신은 누가 탄생시킨거고 그탄생시킨 존재는 누가 만든거냐 그럼 신이란 거 위에 신이. 얼마나 더 있는것이냐 끝이 있긴하냐

  • @user-py8uf2ht4c
    @user-py8uf2ht4c 3 년 전 +4

    이거 진짜 궁금했는데 감사합니다

  • @user-cm6mz8zi8d
    @user-cm6mz8zi8d 3 년 전 +1

    생명의 기원이라는 주제로 보고서 작성하고 있었는데 유튜브 알고리즘이 이 영상으로 저를 이끌더군요.... 덕분에 유익한 정보 알아갑니다~ 감사해요!

  • @_myouo
    @_myouo 개월 전 +2

    0:32 마인크래프트에서는 정설입니다

  • @user-lv3lv2li8o
    @user-lv3lv2li8o 3 년 전 +43

    혹시 그런거 아닐까 최초의 생명체가 생길 수 있었던 이유가 될 수 있던 물질이 그 시절에 잠깐 빛을 내다가 더이상 존재하지않는 그런 물질이면

    • @user-lv3lv2li8o
      @user-lv3lv2li8o 3 년 전

      @@turn_table_ ? 님 왜 개소리세요. 내가 쓴글하고 님이 하는 말하고 연관성을 못찾겠는데?

    • @user-ex4nn7ou8c
      @user-ex4nn7ou8c 3 년 전

      @@user-lv3lv2li8o 형신이뭐라했나요?

    • @user-lv3lv2li8o
      @user-lv3lv2li8o 3 년 전

      @@user-ex4nn7ou8c 한달전 일이라 기억이 안납니다.. 제가 유튭충이라 댓글남긴게 너무 많아서 일일히 기억하기가...

    • @user-rs3zu2mq8c
      @user-rs3zu2mq8c 3 년 전

      뭔소리임 이해가 안감

    • @user-lv3lv2li8o
      @user-lv3lv2li8o 3 년 전

      @@user-rs3zu2mq8c 그러니까 최초의 세포가 등장할때 있었던 물질 A랑B가 그땐 존재했지만 지금은 소멸되고 현재 세포를 이루는 물질은 변형되어 그 시절과는 전혀다른 물질이라면? 라고 생각해봤어요

  • @user-sm4uw3jz7w
    @user-sm4uw3jz7w 2 년 전 +3

    다른건 몰라도 초파리는 레알 자연발생인듯ㅋㅋㅋ

  • @Brollii
    @Brollii 년 전

    고퀄리티!! 최최쵝오!!!입니다~^♡^

  • @user-rd6ov9ol2p
    @user-rd6ov9ol2p 3 년 전 +1

    대단한 영상 완성도입니다 학교 교육 영상으로 쓰여야될만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