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 명을 동시에 사랑하는 기상천외한 연애방식?!ㅣ시대별 연애의 변천사

공유
소스 코드
  • 게시일 2022. 10. 12.
  • 시대를 불문하고 연애란 참 어렵죠?
    아, 연애를 해본 적 있는지 먼저 물어봤어야 했나?
    오늘날에는 사람을 만나서 데이트를 하고
    서로를 사랑하는 게 자유로운 일이지만,
    과거에는 누군가를 만나는 것부터 쉽지 않았다고 하는데요.
    오늘의 교양만두에서는 시대별로 달라진
    ‘연애의 방식’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지식이 고플 만두하지? B급 교양 채널 '교양만두’
    이야기가 유익하셨다면, 좋아요와 구독하기 눌러주세요!
    일러스트│강동한
    #교양만두 #연애 #데이트 #사랑 #역사
    *참고문헌
    『데이트의 탄생』ㅣ베스 베일리ㅣ앨피
    『가장 공적인 연애사』ㅣ오후ㅣ날
    『폴리아모리』ㅣ후카미 기쿠에ㅣ해피북미디어
    「모던걸, 모던보이의 낭만 가득한 자유연애」ㅣ시정종합월간지 서울사랑ㅣ2017.05
    「신여성‘, 자유연애’를 통해 해방을 꿈꾸다」ㅣ문화재청 소식지ㅣ2011.02.14.
    「‘연애’의 탄생」ㅣ중앙일보ㅣ2016.12.20
    「한국 근대사회 ‘연애’의 흐름. “연애의 결론은 죽음이니 솔로를 즐기자.”」ㅣㅍㅍㅅㅅㅣ2012.12.25.
  • 엔터테인먼트

댓글 • 538

  • @peter6047
    @peter6047 년 전 +466

    연애할 때 자기 폴리아모리 같다며, 애인도 좋아하는데 다른 애도 좋아한다고 뭔 씹스러운 핑계를 대는 사람들 얘기를 종종 듣는데... 폴리아모리는 전부 다 합의 하에 이뤄진 관계이므로 폴리아모리가 아닌 상대에게 다자적 연애를 강요하는 것은 절대 좋은 일이 아님을^^...

    • @hwajin2651
      @hwajin2651 년 전 +66

      걍 지금봐도 이기적인거라고 생각함
      상호 합의 하고 폴리아모리를 생각하고 합의하면 하는거지만
      무조건 "사실 나 폴리아모리스트야"하고 갑자기 이야기하고 동의해줄거지? 하면 그건 그냥 대놓고 바람피겠다는거 ㅋㅋ
      만날때부터 말하거나
      진심으로 연애대상자에게 물어보고 상담해야 진정가능

    • @MBTI_is_SUPERSTITION
      @MBTI_is_SUPERSTITION 년 전 +16

      즉, 폴리아모리는 폴리아모리끼리만 연애를 하는것으로 성립되는듯

    • @user-rw3bk6wp4m
      @user-rw3bk6wp4m 년 전 +4

      사실상 불륜면허 수준임

  • @HAi_BAi
    @HAi_BAi 년 전 +764

    폴리아모리는 영상에 나왔듯이 1:1 관계가 사랑의 불행으로 여겨 "상호 협의"하에 또 다른 인물과 연인의 형태를 유지하는 거라고 해요. 물론 그 상대도 자기 연인에게 연인이 있음을 인지하고 이를 받아들이고 서로 함께 공동체를 유지할 걸 약속해야 하고요.
    쉽게 말하면 소설 주인공이 하렘, 역하렘 세우는 건데 서로 뭐, 너만 행복하다면! 난 이 형태의 사랑도 존중해. 우리 다함께 같이 잘 살아보자! 이러는?(좀 비유가 그렇지만)
    근데 요새 폴리아모리를 빌미로 바람 피는 색히들이 늘었다고 하는데 제발 그러고 살지 맙시다. 바람 들켜도 "아, 난 폴리아모리라 한 사람만으로는 만족 못해" 이러는 개넘들, 대가리 ㅈㄴ 뚜까 패고 싶음

    • @include3026
      @include3026 년 전 +119

      진짜 이 생각에 동의합니다. 상호협의지 니만 폴리아모리가 아니라고요.. 그리고 태양 저노래 나왔을때 당시 많이 까였습니다.

    • @user-up4xv8tr9b
      @user-up4xv8tr9b 년 전 +93

      ㄹㅇ 상호 협의 안된 자칭 폴리아모리는 그냥 바람난거잖아

    • @kyhkhbkeb
      @kyhkhbkeb 년 전 +6

      윌스미스 제이든스미스가 대표적인 커플임.

    • @HT45
      @HT45 년 전 +5

      그렇게 퐁스미스가 되었죠

    • @user-cg7nn1fp5p
      @user-cg7nn1fp5p 년 전 +20

      폴리아모리는 걍 음란함+뻔뻔함+자유롭고싶음+근데 안전한 1명은 갖고싶음이 합쳐진거라고 생각함

  • @user-hu6md9js9j
    @user-hu6md9js9j 년 전 +151

    진정한 사랑이 뭔진 모르지만 일단 내꺼는 온전히 내꺼여야 좋은게 이치라고 생각함.
    의식주 무엇하나 내것을 남과 공유하고 싶어하는 사람을 찾기가 어려운데 하물며 사랑하는 상대의 몸과 마음까지 서로 공유하는 사이라...
    이건 무소유가 가능한 소수의 몇몇만 즐길 수있는거지.. 대다수가 즐기는 대중적인 연애방식이 되기는 어려울듯

  • @gn7251
    @gn7251 년 전 +311

    오늘도 연애를 글로 배웁니다.

    • @smartmandoo
      @smartmandoo  년 전 +92

      좋았어 이론은 마스터 했다. 남은건 실전 뿐이야!

    • @traveler_to_the_world
      @traveler_to_the_world 년 전 +21

      @@smartmandoo 모든것이 그랬듯
      연애는 어렵지않고
      불가능했다.

    • @user-zk6hl7kr8i
      @user-zk6hl7kr8i 년 전 +1

      @@smartmandoo 내 짝은 아직 세상에 태어나지 않았을수도ㅠㅠ

    • @CAndymoo
      @CAndymoo 년 전 +1

      @@smartmandoo 남은건 내일로 미뤄야지

    • @user-yc6ei7rq8f
      @user-yc6ei7rq8f 년 전 +1

      요즘 연애는 한국인과 결혼은 외국인과 하는게 트랜드인듯
      이글 읽는 한국인 모두 다 잘 돼서 한국인이랑 연애 많이 하시고 결혼은 외국인과 하길 빌어요~!

  • @rajaz9447
    @rajaz9447 년 전 +33

    새삼 예전에 들었던 한 유머가 생각난다.
    일부일처제는 약자 보호정책이라고
    일처다부제나 일부다처제가 가능하다면
    현빈이나 뷔, 차은우 같은 잘남이나 이재용 같은 부자들이 여자 싹 쓸어가버리면 남은 여자들 놓고 피터지게 경쟁 해야 해서 경쟁율이 정말 높을거라고..

  • @user-km9it4uq9k
    @user-km9it4uq9k 년 전 +44

    근데 사랑이 소유욕 없이 만들어 질수 있는 감정인가?

  • @humanplusscience4449
    @humanplusscience4449 년 전 +322

    결혼 제도를 거부하고 "폴리아모리"를 추구한 공동체는 옛날부터 많이 있었습니다. 그러나 결국은 "내가 더 많이 사랑한다, 그러니 쟤는 내꺼다"라는 식의 질투, 폭력, 살인으로 끝났습니다.

    • @user-vd4gt7kd8r
      @user-vd4gt7kd8r 년 전 +90

      그러게요 아주 일부 지역을 제외하고선 폴리아모리가 보편화되지 않고 전세계 어디던 일부일처가 정착된게 바로 이런 이유가 아닌가 싶네요 심지어 현대에도 폴리아모리를 핑계로 바람피고 불륜하는 마당에.....

    • @RATOY9999
      @RATOY9999 년 전 +45

      인간의 본능, 본성에 반기를 드는 자연스럽지 않은 연애 형태임... 당연히 좋지 않게 끝나겠죠.

    • @user-ku3yn3rt9m
      @user-ku3yn3rt9m 년 전 +7

      @@RATOY9999 오히려 바람을 피고 많은 여자/남자를 사귀고 싶어하는게 사람의 본능 아닌가...?

    • @Dan_Gam_Gyul
      @Dan_Gam_Gyul 년 전

      소유욕을 못버렸군ㅋㅋ

    • @RATOY9999
      @RATOY9999 년 전 +14

      @@user-ku3yn3rt9m 헛다리 짚어서 논점을 흐리지 마십시오. 바람을 피우는것을 떠나 '내 소유인가 아닌가' 혹은 '내 사람인가 아닌가'는 연애에서 큰 문제입니다.

  • @user-ps5oj6wj6f
    @user-ps5oj6wj6f 년 전 +143

    목요일은 목요일의 남자! 교양만두님 만나는 날~♡
    잘보겠습니다.고맙습니다.
    건강한 계절 되세요.

    • @smartmandoo
      @smartmandoo  년 전 +35

      제가 더 고맙다뀨

    • @user-ps5oj6wj6f
      @user-ps5oj6wj6f 년 전

      @@smartmandoo꺄 ><
      교양만두님의 댓글 고맙다"뀨" 역시 교양만두님은👍
      휴식있는 건강한 주말 되세요!
      댓글 고맙습니다!

  • @Ice_8570
    @Ice_8570 년 전 +1388

    연애 특 : 일단 존잘이면 성공

    • @moonlightfairy0405
      @moonlightfairy0405 년 전 +60

      ㅇㅈㅇㅈㅇㅈㅇㅈ
      그럼 나는 결국 쏠로가 되는 건가……..

    • @gurajoa
      @gurajoa 년 전 +103

      @@moonlightfairy0405 쏠로면 일단 해보시긴 했으니 최악은 아니잖아요...
      모쏠은 한 번도 못 했다고요...

    • @user-edkkdkddk
      @user-edkkdkddk 년 전 +28

      아 눈에서 땀이 ㅜ

    • @moonlightfairy0405
      @moonlightfairy0405 년 전 +22

      @@user-edkkdkddk 그건 땀이 아니라 눈물이랍니다………..

    • @moonlightfairy0405
      @moonlightfairy0405 년 전 +10

      @@gurajoa 진짜 연애 시작한 제 친구가 부럽습니다ㅠㅠㅠㅠㅠㅠㅠ

  • @gureum_snack
    @gureum_snack 년 전 +61

    결혼해봐라... 한명도 힘들다...

    • @user-lx4pr7qr1l
      @user-lx4pr7qr1l 년 전 +12

      와 띵언이다... ㅋㅋㅋㅋ

    • @gureum_snack
      @gureum_snack 년 전 +42

      @@yolo4141 한 명도 힘들다 = 한 명에게 최선을 다하기에도 시간이 부족하다

    • @js-mm6xx
      @js-mm6xx 년 전 +1

      변화구 지리노..

  • @BeckiVerse
    @BeckiVerse 년 전 +31

    교양만두도 사랑하고
    고향만두도 사랑하는데….
    폴리아모리…인거겠죠? ㅠ

    • @beagopa88
      @beagopa88 년 전 +23

      그런 당신은 폴리만두이스트라고 합시다

    • @smartmandoo
      @smartmandoo  년 전 +24

      저는 롤리폴리입니다

  • @user-mo7pi9kk6x
    @user-mo7pi9kk6x 년 전 +26

    한 명도 힘들고 피곤한데.... 폴리아모리는 에너지가 넘치는 사람들이 해야할 듯~

  • @user-zo9sv6if2v
    @user-zo9sv6if2v 년 전 +21

    폴리아모리는 보통 바람피다 걸리면 자기는 폴리아모리라고 구라이자 변명거리일 뿐 진짜 폴리아모리는 극소수뿐 일 듯
    폴리아모리가 인류사에서 소수라는 부분을 생각하면 보편화는 절대 불가능하다고 생각...

  • @user-xk8cg7nn5e
    @user-xk8cg7nn5e 년 전 +21

    드디어 목요일❤ 낼 시험이지만 교양만두 못참지~~

  • @user-gs3bd2gb2l
    @user-gs3bd2gb2l 년 전 +795

    서로 얼굴도 모르는데 감정이 생기는게 그저 신기함

    • @user-ji4dp8he2u
      @user-ji4dp8he2u 년 전 +63

      그냥 설레는 감정을 느끼고 싶어서 그런거 아닐까?

    • @user-ji4dp8he2u
      @user-ji4dp8he2u 년 전 +29

      진짜 좋아하기 보다는

    • @user-qs1ff5sb6z
      @user-qs1ff5sb6z 년 전 +25

      @@user-ji4dp8he2u ㄴㄴ 처음엔.. 그렇게 생각할 수 있지만 결국은 보통 연애처럼 됩니다

    • @user-hu6dt1zx1c
      @user-hu6dt1zx1c 년 전 +94

      얼굴보면 식음. 어떻게 알게됬는지는 묻지마라

    • @kbketchup
      @kbketchup 년 전 +4

      그게 안 되는 사람들은 죽어도 안 된다더라...신기

  • @unified_republic_of_korea

    교양만두님 힘내세요

  • @user-mx1bh2qc9n
    @user-mx1bh2qc9n 년 전 +165

    연애의 방식은 저렇게나 다양해지는데, 왜 나는 늘 혼자죠?

    • @smartmandoo
      @smartmandoo  년 전 +69

      나는 나와 연애한다..

    • @PoDo_Sandwich
      @PoDo_Sandwich 년 전 +4

      @@smartmandoo 사실 궁극의 솔로는 자웅동체가 아닐까..

  • @user-ch9vu8ni6r
    @user-ch9vu8ni6r 년 전 +22

    폴리아모리 동의어처럼 쓰이는 말이 'ENM(ethical non-monogamy:윤리적인 비독점적관계)' 인데 구성원 모두의 완벽한 동의가 있어야 한다는 뜻에서 '윤리적인'이 붙게 된 것입니다. 하지만 enm을 하는 사람들 중 일부는 모노가머스한, 즉 독점적관계를 지향하는 사람들에게 초반부터 얘기하지 않고 있다가 연애를 하고 좀 정이 들고 나서 사실 자기가 폴리라는 사실을 밝히는 경우가 있고, 이때 이미 감정도 커지고 정이 정이 든 상대가 어쩔수 없이 폴리 관계에 동참했다가 상처받는 경우도 많이 있다고 합니다. 또 폴리는 누구나 자유롭게 사랑할 수 있다, 즉 아무나랑 다 잘 수도 있다고 생각하지만 막상 폴리를 하는 사람들도 '이사람과는 안된다' 혹은 '애인과 미리 상의하지 않은 관계는 안된다'와 같은, 자기들만의 규칙이 있는데 그 규칙을 깨고 바람을 피우는 경우가 있다고들 합니다. 비독점적 관계인데 바람이라니 좀 이상하기도 하죠. 하지만 제대로 enm 하시는 분들은 자기 파트너들이 상처받는 걸 줄이기 위해 감정에 대해 자주 솔직한 대화를 하기도 한다고 합니다. 또 파트너의 다른 파트너인 메타와도 지인 정도로 지내는 경우도 은근 있다고 하구요. 저는 정말 윤리적으로 enm 실천하시는 분들의 사랑은 응원하지만, 개인적으로 누가 폴리를 제안하면 못할 것 같습니다ㅋㅋ 처음부터 알렸고 모두가 완벽히 동의해도 정말 힘들다는 얘기가 많던데 굳이 여러사람한테 그 에너지를 나누기보다는 한 명한테 집중하는게 저한텐 더 맞는듯ㅋㅋㅋ

  • @user-pq3pn3bi5s
    @user-pq3pn3bi5s 년 전 +51

    7시 기다리던 교양만두~ 연애 와이프랑 연애때 생각나네요 😄

  • @user-qs1ff5sb6z
    @user-qs1ff5sb6z 년 전 +31

    폴리아모리 지향하는 사람 주위엔 많은데 멀쩡히 잘 끝나는걸 본 적이 없음......

  • @user-dj8ri7fk9b
    @user-dj8ri7fk9b 년 전 +25

    비독점연애든 독점연애든 상대방을 진심으로 존중하는 사람은 행복한 연애를 할 것이고ㅋㅋ 그러지 않는 사람은 폴리아모리고 일부일처제고 나발이고 개판같은 결말을 맞이할 것이다
    어떤 방식이 인류에게 이로웠는지는 시간이 지나면 후대가 평가해주겠죠. 우리 몫이 아님

  • @user-ic8lj3ti2c
    @user-ic8lj3ti2c 년 전 +7

    이번 주제 흥미롭고 재밌네요!!!! 폴리아모리....내가 추추도 사랑하고, 만두도 사랑하고, 짠미도 사랑하는 그런 거 같은 건가

  • @zeno5696
    @zeno5696 년 전 +70

    폴리아모리는 '많은’이라는 뜻의 폴리(poly) + ‘사랑’이라는 뜻의 ‘아모르(amor->amory)’가 합쳐져서 탄생한 말이라서 말할 때 폴리아 모리, 폴리아 모리스트 보다는 폴리 아모리, 폴리 아모리스트 라고 말하는게 자연스럽습니다. 항상 유익한 영상 잘 보고있어요~ 좋은 주말 보내세요^^

  • @user-tw2yg9rg5b
    @user-tw2yg9rg5b 년 전 +5

    ㅋㅎㅋㅎㅋㅎㅋㅎㅋㅋㅎ 요요님 하이톤 목소리 ㅋㅋㅋㅋㅋ 너무 중독성있어요

  • @pengdori1004
    @pengdori1004 년 전 +1

    영상끝에 듀얼 귓방망이 맞는 읍읍읍~(보라색 외눈박이토끼) 넘나 시원통쾌해여!!😸👍🏻

  • @user-tw7mz2cg1m
    @user-tw7mz2cg1m 년 전 +8

    06:32 자만추의 뜻이 '자'장면에 '만'두 '추'가인거 완전 빵터졌어요 ㅋㅋㅋㅋㅋㅋㅋ

  • @user-my6kg1pm9d
    @user-my6kg1pm9d 년 전 +38

    사랑은 감정, 연애는 관념, 결혼은 제도.

  • @MAD_POTATO0924
    @MAD_POTATO0924 년 전 +14

    내가 너무 유교보이 인걸수도 있는데,
    폴리아모리는 그냥 불륜을 합법화 하고 남성들이 여럿 여성들과 관계를 갖거나 여성이 남성여럿을
    관계를 가질때 또한 동성끼리도 여러명이서 관계를 가질때 드밀수 있는 타개책이자 오리발 같다고 생각함.
    다만 영상에서 나와있듯이 그런 성향의 사람들끼리 집단을 이뤄서 그들만의 마을과 공동체를 만들어서 활동하는건 상관이 없다고 생각하지만.

  • @kisongyi3038
    @kisongyi3038 년 전 +25

    폴리아모리? 처음 들어보는 개념인데... 과연 저집단에 있는 사람들이 진정한 자유로운 연애를 원하는건지 단지 본능적욕구에 이끌린 책임감 없는 생물체인지 의문이....이런 생각하는거 보니 나도 꼰대인듯 ㅜㅜ

  • @shinedikhunter
    @shinedikhunter 년 전 +3

    좋은영상 감사합니다

  • @interesting553
    @interesting553 년 전 +134

    어떤 형태의 연애라도 서로 간의 합의와 존중이 있다면 괜찮을듯

  • @MeowChoonsik
    @MeowChoonsik 년 전 +22

    대학 때 강의에서 다양한 사랑의 형태 중 하나로 교수님께서 폴리아모리를 소개해주셔서 알게 됐어요. 근데 보자마자 든 생각은 폴리아모리를 하게 되면 어쨌거나 그것도 인간 관계를 유지해야 하는 거니까, 넘 기 빨리고 피곤할 것 같더라구요..

  • @user-happybutterfly

    폴리아모리도 랜선연애도..... 진짜 이해가안됩니다...신기하다정말 ㅜㅜ

  • @sanpark7940
    @sanpark7940 년 전 +2

    만두양반 오늘 유난히 인트로 멘트가 아슬아슬했어

  • @fastime_8282
    @fastime_8282 년 전

    저 드디어 유튜브 로그인해서 교양만두채널 첫번째로 구독했어요!! 소원성취!!
    (구독 전에도 영상 다시청 완료했어요!!)

  • @sibmanwon42
    @sibmanwon42 년 전 +2

    너무 재밌습니다.

  • @user-lg6py2xk8n
    @user-lg6py2xk8n 년 전 +11

    저도 머리로는 이해되도 감정적으로 멈짓하는 경우가 참 많은거 같아요

  • @user-yu8ms4rp4z
    @user-yu8ms4rp4z 년 전 +8

    다양성을 인정하는 것도 필요하고, 반대로 다양성을 비판하는 것도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그 비판이 다른이의 의견을 속이거나 묵살하려는 방향이라면 문제겠지요. 상호존중

  • @cookiboi1234
    @cookiboi1234 년 전 +1

    교만님 환절기 감기조심하세요 요즘갑자기추워졌네요 초창기때부터재밌게보고있습니다.

  • @user-eufhriwjeidkjfkxndjsjdjek

    애정결핍과 이성 편력이 너무 심하면 1명으로만 만족을 못하던데요
    폴리아모리를 하는 궁극적인 목적은 비독점적 사랑 추구가 아니라 그저 자기행복추구 같네요 비폴리아모리들한테 피해주지는 마시길요

  • @hn3728
    @hn3728 년 전 +9

    폴리아모리는 마음이 생겨서 깊어지기전에 반드시 밝혀야한다는 전제하에는 나름 괜찮을거같다는 생각이 드네요. 가치관문제이니..

  • @TheDreamerofdisney

    좋은 영상 감사합니다

  • @user-be2gp9qg8h

    좋은 영상 감사합니다 ㅎㅎ

  • @Momo-fo6xi
    @Momo-fo6xi 년 전 +1

    재밌져용

  • @user-de5hr6ru1w

    이번 영상 여러모로 분노 포인트가 많네요 ^^

  • @Kimchi-eatingrubberduck

    아 이채널 너무 재밌어 구독!

  • @mamama1795
    @mamama1795 년 전 +5

    만화나 영상매체들을 통해 다자 연애라는 걸 들어보긴 했는데.. 전 그저 책이나 영화 등으로 간접적으로 경험하는 정도는 괜찮지만 제 일이 된다면 불가능할 것 같습니다. ㅋㅋ
    오히려 전 육체적인 관계 없이 정신적인 감정만을 나누는 연인관계? 그런 쪽이 어, 괜찮아 보이는데? 싶기도 했어요.

  • @lovely-wz6su
    @lovely-wz6su 년 전 +11

    폴리아모리인가 뭐신기인가?모르겠지만 옆에서 코골고 있는 남편외에 교양만두를 사랑합니다♡.ㅎㅎ

  • @Milkmaru
    @Milkmaru 년 전 +3

    자만추: 자기전에 교양 만두 추천 꾸욱

  • @user-no7nz4op3b
    @user-no7nz4op3b 년 전 +10

    전 유교걸이라 폴리아모리는 좀... 물론 본인들끼리의 선택이라면 존중합니다 ㅎㅎㅎ

  • @hamang5347
    @hamang5347 년 전 +14

    지금 한명한테 충분히 만족하지 못하기 때문에 여러사람으로 충족하는거 아닐까 싶기도

  • @user-su5ue9cr8l
    @user-su5ue9cr8l 년 전 +5

    2:29드디어 본래 목소리를 밝히셨군요

  • @sweetbee_
    @sweetbee_ 년 전 +6

    어쨌든 본인들만 좋고 사회적으로 문제를 일으키지 않는다면 개개인의 가치관은 인정해야죠

  • @slzhf4848
    @slzhf4848 년 전 +1

    만두! 만두만두 만두!

  • @boring-su7rr
    @boring-su7rr 년 전

    오늘은 뼈때리는 영상인가요?

  • @user-kd2on2wo7o
    @user-kd2on2wo7o 년 전 +3

    자의든 타의든 혼자사는것도 좋아 ㅋㅋ

  • @user-kc1ql3yr6d
    @user-kc1ql3yr6d 년 전 +10

    개인적인 경험으로 우리나라 중장년들 중 일부는 폴리아모리에 가깝게 산다는걸 느낀적이 있습니다. 애들 클만큼 컸고 나름 경제적 여유가 있는 중장년들 바람 오지게 피웁니다.(여자,남자 구분없음)
    폴리아모리와 다른점은 상대 배우자에게 공식적으로 알리지 않는다는 점이죠.

  • @user-hy8fb9nc2o
    @user-hy8fb9nc2o 년 전 +4

    폴리아모리 는 결국 비슷한 일부다처제 일처다부제 아닐까요 그럼 자연스럽게 잘난 사람 독점 생길것같네요 지금보다 모솔비율이 상승할듯

  • @xristina654
    @xristina654 년 전 +4

    상호간 충분한 협의가 있고 수평적인 관계에서 일어나는 일이라면 굳이 반대하고 저시고 할 이유가 없다고 생각합니다ㅎㅎ 문제는 건강한 폴리아모리 관계라는 것에 대한 이해가 부족한 상태에서 자신만의 감정을 밀어붙히는 경우겠죠?
    하지만 일반적으로 "정상" 이라고 받아들여지는 남녀 1:1 관계에서도 바람과 폭력, 가스라이팅 등 참사는 똑같이 일어납니다. 이건 연애방식의 문제가 아니라 사람의 문제에요.
    세상에 인간이 이렇게나 많은데 다 똑같은 사고방식을 가지는게 이상하지 않나요? 딩크족처럼 아이를 가지는 선택을 거부하는 사람들을 아직도 이상하고 자연의 섭리를 거스르는 (ㅋㅋ) 족속들로 보는 시선도 아직 존재하죠. 모두가 서로의 다름을 인정하고 존중할수 있다면 그것이 이상적인 문명사회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저는..

  • @rieyej
    @rieyej 년 전 +46

    외국에서는 실제로 폴리아모리가 보편적인 느낌이더라구요. 저도 얼마 전에 아프리카인 남자선배한테 고백 받았는데 네가 원한다면 가벼운 연애, 진지한 연애 혹은 다자 연애도 괜찮고 또 연애가 아니라 신체적인 관계도 괜찮다 이야기 하더라구요. 아쉽게도 저는 레즈인지라 친구로 지내자 했는데 아직 유교걸에게는 익숙하지 않은 문화였네요. 😂

    • @user-cf6ni9xu4v
      @user-cf6ni9xu4v 년 전 +13

      아프리카쪽은 다자연애가 꽤 흔하고 성생활도 거리낌 없고 미혼모에 대한 편견도 없다고 하네요 그치만 다른 지역은 또 다릅니다

    • @Uuuu_youuU
      @Uuuu_youuU 년 전 +4

      와우… 신체적 관계와 다자연애도 괜찮다니…. 뼛속까지 유교걸 놀라고 갑니다

  • @unknown46890
    @unknown46890 년 전 +7

    폴리아모리건 랜선연애건 나랑은 관계없는일이라 글쎄요
    아무튼 세상이 많이 변하긴 하는거 같네요

  • @jkasasv3497
    @jkasasv3497 년 전

    교양 만두님!! 제가 그림 그리는걸 조아해는데ㅠ 팬아트 보내고 싶은데 어떻게 보낼수있나용~??ㅠㅠㅠ

  • @user-up4xv8tr9b
    @user-up4xv8tr9b 년 전 +1

    난 좋음 나를 사랑한다는 전제 하에 나와 "상호 협의를 하고" 하는 폴리아모리라면 나쁘지 않아요
    일단 가치관 문제이긴 하다만 나는 인정할 수 있음 서로에게 아무 통제 없는 자유로운 연애를 선호하는 편이기도 하고
    사람에 대한 소유욕도 별로 없는 편이라... 나는 내가 하든 상대가 하든 쌉가능임
    근데 랜선연애는 별로 물론 본인들 자유지만 내취향은 아냐ㅠ 내가 하고싶진 않음

  • @user-de2qy1jz8n
    @user-de2qy1jz8n 년 전 +2

    현도 얼른 우리한테 여자친구 소개시켜줘!!

  • @user-ur7us7ln8q
    @user-ur7us7ln8q 년 전 +3

    상대가 폴리아모리를 수용해 달라면 자기도 폴리아모리를 수용할줄알아야 한다는게 되는건가? 만약에 연인이 동시에 폴리아모리를 한다면 둘다 수용할수 있을것인가가 갑자기 궁금해지네요!

  • @rrrgggbbb
    @rrrgggbbb 년 전 +2

    자유연애라는 말로 포장된 인싸들의 향락

  • @kbketchup
    @kbketchup 년 전 +2

    3:09 난찌가 뭔가 했더니 런치였군요

  • @user-fi3lc5ci5u
    @user-fi3lc5ci5u 년 전 +30

    고양이 좀 많이 출연시켜 주세요 ㅠㅠ 고양이 졸귀 ㅠㅠ

  • @user-dc8ku3ce7u
    @user-dc8ku3ce7u 7 개월 전

    오 덧글들보다 생각남... 10년전쯤 레즈비언커플이던 여자애가 갑자기 나한테 고백 해서.... 내가 걔한테 여친 있지않냐고했더니 그 커플이 약간 다자연애 뭐 그런거 하는거같이..? 맘에드는사람있으면 만나보게 허락 하기로 했다고함.
    아마 그 친구가 좀만 더 내스타일이었으면 첫연애를 다자연애+레즈비언연애로 시작했을것같기도 함. 한참 된 얘기지만 사실 아쉽긴했음...

  • @user-qt4ii1wt2d
    @user-qt4ii1wt2d 년 전 +11

    폴리아모리는 대상자들의 마음이 모두 부처나 예수가 아닌 이상 성립되기 매우 어렵다는게 현실...........

  • @user-tf1qd4mo6c
    @user-tf1qd4mo6c 년 전 +20

    이렇게 보니까 사랑이든 유행이둔 어떤것이든 돌고 돌고 다시 돌고 오는거 같다

  • @user-xb6cq8il9q
    @user-xb6cq8il9q 년 전 +2

    06:00 현빈 형님 이사람 미쳤어요

  • @user-xs1cr4ex2c
    @user-xs1cr4ex2c 년 전 +1

    재미따

  • @c_jhsr1522
    @c_jhsr1522 년 전 +3

    말이 좋아 다자간 연애지 어떻게 사랑에 질투와 독점욕이 없을 수 있나요. 진짜로 상호합의하에 이루어진 관계라기보다는 더 좋아하는 사람이 을이 되어 참아줄 확률이 높다고 봅니다. 난 너를 사랑하지만 쟤도 사랑해. 이 관계를 이해 못하겠다면 헤어져 이러는데 울며 겨자먹기로 받아들이는 사람도 많겠죠. 현대적이고 쿨한 관계로 포장하지만 과거에 남편이 축첩하던 걸 인내해야 했던 본처 심리랑 다를 것 같지 않아요.

  • @party_0904
    @party_0904 년 전 +2

    0:36 뼈 때리지마요. 아파요...🥺

  • @user-lk3ye7ys7h

    4:22 소설 치숙에 나오는 고모부도 비슷한 설정이죠?

  • @healthylife231
    @healthylife231 년 전 +4

    미국에서 70년대 히피 공동체로 살며 서로 자유롭게 섹스하고 아이 공동 부양하는 단체들이 있기는 했는데 대부분 마약중독과 정신질환으로 끝이 좋지 않았어요. 옛날에 여자가 혼자 경제활동을 할 수 없었을때는 남자 하나에 아내가 여럿인건 생존을 위한거였고, 전쟁으로 남자들이 많이 죽어서 여자들 중심으로 사회가 발전한 경우도 있었지만, 기본적으로 인간은 사랑하는 사람과 특별한 관계가 되는것를 원하기 때문에 남녀 한쌍이 가장 자연스럽고 기본적인 종족번능이 가능한 사랑형태죠. 가정을 꾸미고 아이가 자라기에 가장 안정적인 형태이고.

  • @user-vi2nj9cf8f
    @user-vi2nj9cf8f 년 전 +20

    폴리아모리는 아무리 시대가 변한다고 해도 주류로 인정받기는 어려울거라고 생각함. 사람이 가진 소유욕과 독점욕을 너무 과소평가하는거 아닌가?

  • @user-jz8tn3dr3t

    폴리아몰리 였군요..! 제가 원하는 연애 관계였어요..!

  • @Mr-ok1iy
    @Mr-ok1iy 년 전 +6

    폴리아모리....둘이 만나면서 상호 동의로 서로 다른사람도 만날수 있다!.
    그런데 아이가 생겨서 결혼을 했지만 그애가 내애가 아니라면?
    혹은 내가 만난 다른 여자가 아이가 생겼는데 내아이라면?
    이건 뭔 동물의 왕국 같은데;;;
    그럼 아이 생긴 사람과 살로 가야하는건가;;;
    뭘 어떻게 해야하는거야 ㅋㅋㅋㅋ
    이건 그냥 개판 이잔아 ㅋㅋㅋ
    서로 존중해준다? 어떤걸 존중해준다는거지? 연애할때야 그냥 해어지면 그만이지만 결혼 생활중에 그런다면? 자식까지 있다면? 이것도 존중해야하나?ㅋㅋㅋㅋㅋㅋㅋㅋㅋ그냥 내가볼때는 핑계거리 찾는거고
    "저의 짐승같은 모습도 당신이 이해해줬으면 해요~" 라고 하는것 같은데?ㅋㅋ

  • @user-oe6wz6pd4g
    @user-oe6wz6pd4g 년 전 +4

    그 이야기 들었던게 생각나요. 친구 남친이 바람피다 걸렸는데 폴리아모리라고 해서 친구도 폴리아모리를 한다고 다른남자를 만났더니 뒤집어졌다는 말..우리나란 진짜 폴리아모리가 과연 있을까?

  • @SILVERPantheon
    @SILVERPantheon 년 전 +4

    결론 : 존잘이면 연애 걱정 없음

  • @user-yr3sh3uc1w
    @user-yr3sh3uc1w 년 전 +1

    폴리-아모리 인줄 알았는데
    계속 폴리아-모리라고 발음하셔서
    제가 잘못 알았던 건지 긴가민가하네요..
    교양먄두의 네임밸류의 맞게 정확한 발음을 하셨던 거겠죠?
    제가 잘못 알았던 거죠..!?

  • @user-fu2pi3bp3c
    @user-fu2pi3bp3c 년 전 +4

    어릴때 우리 윗집에 부인이 둘 애들은 넷이 같이 화목하게 사는것을 본적있음 본처와 첩 이 애를 둘씩 낳고 같이 삶

  • @user-yl7uj7tl1u
    @user-yl7uj7tl1u 년 전 +3

    3:49 추추님 화이팅...

    • @smartmandoo
      @smartmandoo  년 전 +1

      살이 시려운 가을이네요
      려기는 추운데 거기도 추운가요?
      줘는 추추예요

  • @hanmuriya
    @hanmuriya 년 전 +1

    남성비가 많은 요즘 폴리아모리는 자연스럽게 문화속으로 스며들것 같습니다. (내가 죽고나서) 존중/찬성합니다.

  • @sora-ri8zr8lc8s
    @sora-ri8zr8lc8s 년 전 +3

    두명을 동시에 사랑하는 건 동성이든 이성이든 상관없이 연인으로 사귀는 거면 배신행위죠~

  • @user-vz2ix1jj6f

    질문있어요!!! 진짜 궁금한데 할로인은 왜 생겼나요? 다음영상으로 만들어줘요^^!!

  • @user-xd1wz4cl8v
    @user-xd1wz4cl8v 년 전 +4

    폴리아모리라던 15세 어린 여자애랑 사귀적이 있었는대 대부분 말은 그렇게 하지만 사귀고나서 이성이 더 인기있으면 질투하고 그냥 일반연애랑 비슷하게됨 제일 특이했던 경우는 BL녀 였는대 자기 남친이 예쁜남자 만나서 BL하는걸 보고싶다고 말하곤 했는대 그것도 막상 사귀니 질투하고 독점하게됨. 덕분에 여자500명 남자는 3명뿐인 BL카페에서 활동한 적도 있음. 그런데 BL녀들도 동성애를 선호하는게 아니라 만화속 존잘남들이 BL하는걸 좋아하는거라 신기했음 그때 드라마CD라는 것도 알게되고 돈모아서 일본성우들 초청해서 팬미팅하고 그런것도 처음 알게됨. 뭐 기본적으론 1대1연애를 선호하고 무언가 판타지가 있지만 대부분은 상상속의 판타지에 그치는 경우가 많음 심지어 여자에서 남자로 수술하고싶다 이런애들도 간혹 있는대 실제로 하는경우는 드물기도 하고 실제 성정체성장애 있는 분들은 애들이 그러면 신중하라고 엄청 주의를 주고 그럼

  • @user-ur7es9gv5g
    @user-ur7es9gv5g 년 전 +3

    폴리아모리도 랜선연애도 남들은 맘대로하라지... 나는 못한다....

  • @user-bb4oi4et7m
    @user-bb4oi4et7m 년 전 +5

    고려시대에는 자유연애가 가능했다고하죠.

    • @hwajin2651
      @hwajin2651 년 전

      조선시대 들어와서 열녀,유교사상생겨서 그런거지
      고려시대는 자유롭고 여성도 권위적인 세상이었다고., .

  • @user-fj7of4jf2h

    아 재밌다 근대 왜 눈물에 나오지..ㅠ..ㅠ 흘쩍ㅠ....ㅠ

    • @smartmandoo
      @smartmandoo  년 전 +1

      눈물이 차올라서 고갤 들어....♪
      흐르지 못하게 또 살짝 웃엉엉엉엉엉엉엉엉.......

  • @csperrault6885
    @csperrault6885 년 전

    일단 연애고 뭐고 일단 말부터 나눠보고 싶어요

  • @lecwin1
    @lecwin1 년 전

    폴리아모리 좋다~~~

  • @user-ng7xw8rr7r

    할로윈다되가는데 할로윈에 대해서도알려주세욧!

  • @user-zc6pi1kb8e
    @user-zc6pi1kb8e 년 전 +95

    개인적으로 자연의 질서를 거르는 일은 굉장히 위험하다고 보는 사람이라 폴리아모리가 이해는 안 되네요 그렇지만 그것을 인정하시는 분들, 그 가치를 추구하는 분들 댓글을 보며 여러 가지 생각을 할 수 있어서 좋았어요! 오랜만에 다양한 관점을 접할 수 있었어요 오늘 콘텐츠 너무 좋아요

    • @user-wn2gp5ez6f
      @user-wn2gp5ez6f 년 전 +52

      딱히 비판하는 건 아니고 궁금증이 들어서 여쭤보는건데요! 자연의 섭리가 어째서 일부일처제라고 생각하시는지 이유가 좀 궁금해요...!! 저도 폴리아몰리에 전혀 동의하지 않는 편이지만 일부일처제가 자연의 질서같지는 않거든요. 동물들만봐도 한평생 하나의 반려만 맞이하는 이들이 있는가하면 이 암컷 저 수컷 서로 발정기때 상관없이 여러번 관계를 맺는 경우도 있잖아요? 사랑의 형태가 자연의 질서처럼 정해져있다고 생각하는 이유가 뭔지 궁금해서요..!! ㅜㅜㅠ 저는 연애의 형태는 단지 인간의 문명이 진화하면서 발생한 보편적인 문화..정도로 자리잡은거 같거든요. 실제로 옛날이나 현대까지도 원주민이나 오지에 사는 부족들 중에 일부일처제가 보편적이지 않는 부족도 많은 것 같고요... 제가 모르는 이유가 있나 싶기도하고 괜찮으시면 답변부탁드려용! 기분나쁘시라고 하는 소리는 아니니까 오해안하셨으면 좋겟습니당!

    • @user-ww5bc4qb9v
      @user-ww5bc4qb9v 년 전 +24

      음, 일부일처제던 일부다처제/일처다부제던 자연의 섭리라고 하는, 일종의 정답은 없을겁니다.
      자연, 동물들의 세계에서도 암수가 짝을 이루는 형태는 종족마다 다 다르고, 동성애를 하는 동물도 간혹 있으니까요.
      개인적으로 일부일처제는 인간이 자연의 섭리를 따라서 보편화된게 아니라 오랜시간동안 살아오면서 일부일처제가 인간에게 가장 편리한 짝의 형태? 라는것을 깨달은게 아닌가 싶어요
      그것이 또 세월이 흐르면서 양심에 따른 도덕적인 이유로, 혹은 감정의 이유로 고정되면서 인간으로써 갖춰야하는 짝의 형태가 된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동시에 여러사람을 사랑하는 형태의 폴리아모리는 개인의 선택이니 뭐라고도 말할수 없지만, 저는 폴리아모리가 맞지 않는 사람으로서 한 사람이 한사람에게만 온전히 집중하고, 자신의 감정을 쏟는것은 상대방에 대한 예의이자 현재 나의 사랑을 후회없이 표현하는 방식이라고 생각합니다.
      이것도 도덕적인 이유라고 할수 있겠죠?
      아마 인간이라는 속이 복잡한 생물과 같이 속이 복잡한 인간이 만나면서 금전적인 이유, 도덕적인 이유, 사회적인 이유, 감정적인 이유, 전통적인 이유 등 모든것을 통틀어 일부일처제가 가장 보통의 형태가 됐으리라 생각합니다.
      지금에 와서는 자신의 연애형태를 깊게 고민하고 폴리아모리라는 익숙치 않은 연애형태를 주장하기도 참 어렵고 곤란한 사회에서 자신만의 연애관을 가지는 거는 대단한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상대방에게 피해주지 않는다면 폴리아모리든 동성애든 자신의 선택이고, 자유니 세상 모든 연애형태를 존경하고, 응원합니다.

    • @user-pw5di1xx9q
      @user-pw5di1xx9q 년 전 +16

      ???? 인류가 속한 영장류의 다른 종들을 보면 폴리아모리야말로 자연의 질서에 부합하는 것처럼 보이는데요.

    • @locomotif
      @locomotif 년 전 +13

      오히려 폴리아모리가 자연상태 아닌가요? 일부일처가 인간 사회 유지를 위해 생겨난 제도고

    • @user-nu5fs9ni5o
      @user-nu5fs9ni5o 년 전 +5

      폴리아모리가 자연적이져 오히려...

  • @user-wu9zo4cl3d
    @user-wu9zo4cl3d 년 전 +2

    -찍짓기 프로그램에서 프로그램만 빼고 보고싶어요!-

  • @jonin_cunren
    @jonin_cunren 년 전 +2

    팀장님은 됐고요 만두눈나좀 주실래요?

  • @S0urFa_c3
    @S0urFa_c3 년 전 +2

    교양만두님이 연애를 못하는 이유가 있었...

    • @smartmandoo
      @smartmandoo  년 전 +4

      연애 나도 함 하자!!!!!!!!!!!!!!!!!!!!!

  • @user-in1ik3it8n
    @user-in1ik3it8n 3 개월 전

    말이 거창하지..이게 서로 합의가 있다고 한들 바람아닌가요..? 아주 먼 옛날이라 종족번식을 위해 한 행동이지 요즘 시대에 이게 맞는건지.... 오롯이 한 사람과 사랑을 하고 가정을 이루고 그 안에서 느껴지는 안정감, 애틋함 등 다양한 감정을 느끼는 과정을 느낄 수 있을지 .... 참으로 신기한 관계네요. 남들이 저렇게 살아도 상관없지만 이런 상황이 일반적으로 흘러가진 않았으면 좋겠어요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