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상 가장 옹졸했던 조선 왕 l 아들까지 질투했던 찐따 임금님

공유
소스 코드
  • 게시일 2021. 12. 06.
  • 아무리 조선의 왕이라 할지라도
    그들 역시 누군가의 아버지이자 아들인, 한 남자일 뿐이죠.
    그런데 그 인간적임이 너무 지나쳐서
    왕으로서의 본분은 개나 줘버리고
    조정을 혼란스럽게 하고 종사를 망쳤던 왕들이 있습니다.
    질투가 심했던 아버지를 둔 광해군,
    능력있는 아들을 지독히도 미워했던 인조.
    옹졸함으로 집안 일은 물론
    나라의 안녕을 위태롭게 했던 왕들을 만나봅니다.
    '역대 조선 왕들의 실제 인성과 사생활' 4탄,
    '광해군-인조'편 시작합니다.
    지식이 고플 만두하지? B급 교양 채널 '교양만두'
    이야기가 유익하셨다면, 좋아요와 구독하기 눌러주세요!
    일러스트 l 박도경
    #조선 #조선왕조실록 #임진왜란 #광해 #광해군 #인조 #병자호란 #남한산성 #정묘호란 #소현세자
    * 참고 문헌
    『조선왕조실록』국문 번역본 l 국사편찬위원회
    『광해군의 즉위 환경과 명의 존재』l 한명기 l 명지대학교(2021)
    『조선 왕 시크릿 파일』 l 박영규 l 옥당북스

댓글 • 1.7K

  • @user-uo3el7nn7i
    @user-uo3el7nn7i 2 년 전 +4507

    소현세자는 너무나도 아까운 인물이다. 그의 아내도 훌륭한 인품이고, 훗날 소현세자가 왕위에 올랐으면 위대한 성군 중 한명이 될 수 있지 않았을까 아쉽다.

    • @gonion3373
      @gonion3373 2 년 전 +29

      내가 이해를 못한건가
      그의 아내가 왕위에 오르는거면 여왕 말하는거임? ㅋㅋㅋㅋ

    • @user-el8kx7qd2r
      @user-el8kx7qd2r 2 년 전 +715

      @@gonion3373 같이 쌍으로 일 잘했겠는데 아쉽다는거죠

    • @user-nc1rg3uf8p
      @user-nc1rg3uf8p 2 년 전 +30

      소현세자가 왕에 올랐다면이라는 가정인건가요?

    • @user-uo3el7nn7i
      @user-uo3el7nn7i 2 년 전 +280

      말을 잘못 했네요 ㅎㅎ 소현세자가 왕이 되고 그의 아내도 왕비가 되었다면 서로서로 도움이 되서 위대한 사람들이 될 수 있지 않을까 하는 걸 말한겁니다

    • @jokerbard1
      @jokerbard1 2 년 전 +174

      소현세자가 차기 왕이 됐다면 조선개방이 좀 더 빨랐을테지만 한편으로 걱정되는 게 이 때 집권세력이 서인이었는데 유교탈레반 구축했던 서인들이 과연... 소현세자를 인정했을지... 아시다시피 봉림대군인 효종이 서인과 합쳐서 북벌계획 하려다 요절해버렸거든요. 그 이후 나온 게 현종 즉위 후 그 유명한 예송논쟁이라... 훌륭한 군주이긴 하지만 신하들 카르텔에 능력을 제대로 못 펼 수도 있을 거라는 걱정이...

  • @aje3135
    @aje3135 2 년 전 +2676

    위기의 순간마다 나라를 버리고 도망간 왕이라면 아들한테 자격지심 느끼는것도 이상하지 않죠

    • @bonickalfan188
      @bonickalfan188 2 년 전 +169

      도망간 게 잘못이 아닌데. 우리나라 역사뿐만 아니라 전세계 역사를 봐도 왕이 피난간 사례는 많음. 오히려 선조가 피난간 것 때문에 결국 조선이 이길 수 있었던 거고. 욕할거면 백성들한테 도망 안 갈거라 하고 백성들 몰래 도망간 걸 욕해야지.

    • @user-xj7sx5ir3f
      @user-xj7sx5ir3f 2 년 전 +17

      자격지심이 아니라 열등감 제발 올바른 언어 사용좀

    • @jyj371
      @jyj371 2 년 전 +78

      @호연 그것도 시대상황을 봐야합니다.
      선조의 경우는 그에 해당하지만, 인조는 아닙니다.
      임진왜란 종결후 조선은 정규군을 체계화시키기 시작했습니다.
      광해군때 조총부대와 근접보병만 5만에 달하는 정규군을 유지했습니다.
      이중 1만8천이 명나라 지원하러갔다가 패배했지만, 그래도 예비군포함 4만정도의 정규군이 있었습니다.
      그러나 반정후 인조는 반란과 서인들에게 이권을 몰아준다는 핑계로 결국 세수악화와 정규군의 해산으로 이어집니다.
      여기서 대부분의 군대가 와해되어 병자호란때는 오합지졸들로 싸워야했고 결국 항복으로 끝났습니다.
      선조는 질투심이 많았지만, 머리가 돌아가는 양반이고 인조는 자기안위만 있으면 그만인 양반이라 둘을 비교하기에는 격차가 너무 큽니다.

    • @leejaehun80
      @leejaehun80 2 년 전 +26

      @호연 함께 싸우겠다고 해놓고 야반도주(평양성)한 왕이 인류 역사상 선조 말고 있던가요? 아, 이승만은 왕이 아니니까 논외.

    • @user-ux6fi4hh2k
      @user-ux6fi4hh2k 2 년 전 +3

      이러던 저러던 몇백년 전에 한 행동으로 ~ 했으면 뉘앙스로 현재가 바뀌었을까요… 이러나 저러나 옆 나라들한테 조짐 당해서 결과는 똑같았을듯

  • @hongse5006
    @hongse5006 2 년 전 +739

    진짜 소현세자는 너무 안타까운 인물
    청에서 각종 신문물이나 서양 학문들을 접해서 어쩌면 조선후기 실학자들 같은 생각을 가지고있었을지도 모르고
    그런 인물이 왕위에 올랐다면 조선이 조금은 바뀌지 않았을까 싶음

    • @id7550
      @id7550 2 년 전 +8

      역사에 '만약'은 없다

    • @KoreasDlaud
      @KoreasDlaud 2 년 전

      @@user-bi2nr3oi6n 됬 > 됐

    • @hhh-yp9it
      @hhh-yp9it 5 개월 전

      소현세자가 평군이었다 하더라도 아쉬운게.. 효종 죽고 생긴 예송논쟁이나 조선후기에 왕손 귀해져서 생가 병크생각하면 저때 소현세자 대로 왕조가 이어지지 못한건 국가적손실임.

  • @avioletblossom
    @avioletblossom 2 년 전 +544

    00:19 만두님이 표현을 너무 순하게 해서 그렇지, 임해군은 '공부를 등한시'한 정도가 아니라 굉장한 막장이었습니다...
    선조가 장자라고 우쭈쭈 키워준 탓인지 젊었을 때부터 살인·강도질을 예사로 할 정도였고, 심지어 도승지의 첩을 뺏으려고 도승지를 누명을 씌워 죽이기도 합니다.
    이런 행실 탓에 모든 붕당에서 임해군을 상종하려 하지 않았고, 임진왜란 때 함경도로 피난갔더니 백성들이 잡아다 왜적에게 바친 적도 있습니다. 그리고 인조반정으로 광해군을 몰아낸 서인도 임해군 쉴드는 절대 안 쳤을 정도...

    • @user-nc1rg3uf8p
      @user-nc1rg3uf8p 2 년 전 +21

      임해군 순화군 정원군 쓰레기 3대장 싸이코패스 ㅇㅇ

    • @HIRIT08
      @HIRIT08 2 년 전 +24

      사이코 또는 소시오패스 수준...

    • @user-yy5yv9dm1w
      @user-yy5yv9dm1w 2 년 전 +82

      심지어..적이였던 왜군도 임해군보고 혀를내둘렸다고...

    • @sgchoi0521
      @sgchoi0521 2 년 전 +70

      왜군도 손절 ㅋㅋㅋㅋ

    • @KillPassDebryune
      @KillPassDebryune 2 년 전 +125

      ㅋㅋㅋㅋㅋㅋㅋㅋ 백성들이 잡아다 왜적에게 바칠 정도면 보통내기가 아니라는건데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user-pc5wh5oh2k
    @user-pc5wh5oh2k 2 년 전 +1385

    소현세자가 외교에 대해서도 빠삭하고 국제정세도 아는 인물인데 저렇게 죽은건 진짜 너무 아까움..

    • @user-dk9oy6wn8l
      @user-dk9oy6wn8l 2 년 전 +82

      역사에 만약이란 없지만 소현세자가 왕이 되면 어땠을까

    • @nalong731
      @nalong731 2 년 전 +89

      굉장히 앞서나간 인물이라 정말 안타까움ㅜㅜ

    • @user-qy4pw3bb2v
      @user-qy4pw3bb2v 2 년 전 +4

      뭐 효종도 외교랑 국제정서에 빠삭한 인물인데 별다를거없었을껍니다 누가보면 효종이 암군인줄;;

    • @sunnysunny-yp4fb
      @sunnysunny-yp4fb 2 년 전 +21

      @@user-qy4pw3bb2v 효종이 암군은 아니었고 나쁘지 않은 왕이었지만 청에 대해서는 적개심이 많았죠 외세에 배타적이었고요 그럴 수밖에 없었겠지만 청나라와 일본은 한창 외국과 교류하며 발전하던 시기에 북벌론을 주장하며 청나라에게 복수할 생각만 했으니 안타깝죠 결국 복수도 못하고요 현실성 없는 명분에 매여 있었던 거죠ㅠ

    • @user-qy4pw3bb2v
      @user-qy4pw3bb2v 2 년 전 +4

      @@sunnysunny-yp4fb 도대체 이건 누구 의견인거죠 효종이 적개심을 가져서 서양세력과 교역을 안했고 청과 일본은 교역 열심히했다? 당시는 한강따라서 2000석까지 실을수 있는 조선 대형 교역선이 왔다갔다하던 시대였고 청이나 일본 사이에서 중개무역도 많이 했습니다 그리고 청이나 일본이 조선에 비해 좀 개방적이였다고는 하나 이쪽도 쇄국정책인건 별차이 없었고 상품이나 들어온거지 그게 무슨 기술의 발달과 연관되지 않았습니다 막말로 청과 일본이 증기기관을 만들었나요? 머스킷을 만들었나요? 쿠로후네와 아편전쟁때문에 청과 일본이 일찍히 개혁의지를 가진거지 이전까지는 서로 사는거 별차이 없었습니다 조선도 막 시계 사서 뜯어보고 증기기관 만드는법 책도 나와요ㅋㅋ
      효종도 개혁의지 충만한 사람인게 본국으로 돌아와서는 조선군의 기강을 확인하고 고치려고 노력합니다 본인이 봤던 팔기와는 달리 명령에 착착 움직이는 군대가 아니였거든요 하지만 문제는 본인만 알고 나머지는 이해를 하지 못하지 못했으니 개혁이 지지부진 한겁니다 그리고 이건 소현세자도 마찬가지였을것입니다 따라서 소현세자든 효종이든 별차이는 없었을겁니다

  • @croyance3700
    @croyance3700 2 년 전 +233

    선조 : 평상시에는 정말 잘함. 위기상황이나 예상한대로 일이 안 풀리면 손 놔버리고 남탓 시전.
    인조 : 뭐 할 줄 아는 게 없음. 그냥 열등감덩어리.

    • @oll9454
      @oll9454 2 년 전 +5

      쓰레기같은 왕 인조

    • @user-qy4pw3bb2v
      @user-qy4pw3bb2v 2 년 전 +1

      인조가 내치에서 꽤나 잘했는데 이게 획기적인 개혁을 한거는 아니여서 좀 저평가받는거같습니다 17세기 초 선조의 개혁은 인조가 계승하여 호란을 겪었음에도 경제가 크게 부흥하게 됩니다

    • @kelsen1975
      @kelsen1975 2 년 전 +3

      차라리 인조가 반정일으킨 것이 나았습니다. 자세한 건 백과사전 찾아보심 금방 알겁니다.

    • @qkdhrwifh1436
      @qkdhrwifh1436 5 개월 전

      ​@@kelsen1975인조 최대의 업적이 광해군 폐위시킨거고 선조 최악의 뻘짓이 광해군 안죽인거

  • @gujahun00
    @gujahun00 2 년 전 +195

    ㄹㅇ 조선인 인조때부터 겉잡을수없이 기울기 시작한게 아닌가 싶음

    • @user-kt8yp5ho2y
      @user-kt8yp5ho2y 2 년 전 +10

      광해의 숙청이 부른 대가

    • @user-qy4pw3bb2v
      @user-qy4pw3bb2v 2 년 전 +5

      인조때 오히려 조선의 개혁이 어마어마하게 발생합니다 임란 직후 지도층들도 변혁의 필요성을 느꼈고 그것이 선조/인조대에 혁신으로 이루어졌습니다 임란이 없었으면 오히려 고착화가 되서 일찍망했을꺼라는 말이 있을정도로 죽어가는 조선에 심폐소생술시킨게 선조 인조예요

    • @kelsen1975
      @kelsen1975 2 년 전 +2

      광해야 말로 암군이죠. 대동법도 전국적으로 실시를 막았다가 인조 때 풀렸습니다. 소현세자 문제로 사회에 지탄받으나 그리 나쁜 왕은 아닙니다. 오히려 광해가 문제죠. 궁궐을 10개를 증개축 보수를 했습니다. 흥선은 경복궁 하나 짓는데도 허리가 휘었는데 말이죠. 결국, 그 모든 걸 백성이 부담합니다. 계속 대동법을 반대했던 이유도 세수로 궁궐을 지어야 했기 떄문입니다. 아무리 전직이라도 왜 그를 지키는 군졸들이 영감영감 했을까요? 그 정도로 정말 나쁜 국왕이었습니다. 선조도 임란만 아니었다면 정말 성군이었죠. 대동법도 최초에 밀어 붙인 것은 바로 선조입니다.

    • @user-kt8yp5ho2y
      @user-kt8yp5ho2y 2 년 전 +2

      @@kelsen1975 씹인정👍
      광해군은 요즘 미디어에서 성군처럼 미화 되는데 사실 광해군 이 양반은 내치에선 아주 암군 내지 폭군에 가까울 정도로 빵점임. 광해군은 중증 궁궐병에 걸려서 나라가 폐허가 된 상황에서 지가 살아야할 궁궐 짓는다고 얼마없던 백성들의 민가를 헐고 그 백성들을 줘어짜서 궁궐을 만드는데 세금낭비함.
      그것도 모자라서 본인이 직접 매관매직을 벌여서 궁궐을 만들 돈을 마련하기에 이르죠.
      더 큰 문제는 그 궁궐에 청기와를 사용하는데 이게 왜 문제가 되냐고 생각하겠지만 청기와를 만드는데 사용된 유약의 재료가 바로 화약을 만드는데 사용된 염초였음. 그것도 명나라가 공짜로 준 염초를 화약도 아닌 지 궁궐 짓는데 탕진함. 그 결과 화약이 부족해서 결국 병자호란때 화약부족으로 병사들이 대포와 총도 맘대로 쏘지도 못함. 물론 그때 없어지던 청기와의 명맥을 유지했지만 전쟁후에 그랬다는건 쉴드 불가능함.
      광해군의 궁궐병이 얼마나 유명했는지 후금의 청태조 누르하치가 조선의 사신에게 그대의 임금이 궁궐을 계속 짓고 있는데 그게 사실이냐고 물어볼 정도임. 말이 그렇지 사실상 나라망신 이였음. 그리고 당시 광해군은 오성과 한음 으로 유명한 이덕형과 이항복, 그리고 오리대감 이원익 같은 충신들과 영창대군과 능창군 같은 왕족들을(인간말종 임해군과 순화군 제외) 무슨 스탈린 마냥 죄다 숙청하는데 이게 인조반정의 불씨임. 광해군이 능양군, 즉 인조의 동생인 능창군을 모함으로 죽이면서 능양군이 각성하고 광해군 몰아내려고 반정 일으키는 또 다른 원인을 제공함. 그리고 그 빈 자리를 이이첨 같은 북인들, 특히 대북파들이 차지하는데 문제는 북인 이놈들도 서인급 부패 정치집단에 서인들 못지않게 명나라 후빨하는 친명파임. 그 결과 우리한테 실리외교를 펼쳤다고 칭송받는 광해군과 달리 조정에는 온통 친명파들이 득세하게 되고 그 결과는 정묘호란과 병자호란을 부름. 더 충격인 사실은 광해군이 김새기 라는 상궁과 그의 연하남 몽필, 무당 복동이, 그리고 승려 성지에게 의존하며 그들이 전횡을 일쌈는걸 방치 했다는 거임.(이거 어디서 많이 본거같다?!) 거기다 자신에게 잡채와 김치, 심지어 산삼등을 바친 사람들에게 벼슬을 줌.(....)
      그러면서도 반대파 이지만 자신을 끝까지 옹호하던 남인과 서인측 인사(예: 허균과 이항복)들을 잔인하게 숙청 및 배척하면서 자기 주변을 죄다 적대 세력으로 만들어 버림.
      그러다가 인조반정때 김자점과 내통한 김개시한테 통수 당하고 복동이도 몽필과 김개시와 같이 참형에 당하고 성지의 행방은 묘연해진다.
      추가로 실리외교와 같이 광해군의 업적이라고 칭송받는 대동법 반대도, 대동법 전국 환산도 막은 사람이 바로 광해군 본인임. 대동법 승인도 이원익 같은 신하들이 독촉해서 겨우 통과했고 강원도에 확산 하자는 신하들의 요구에도 광해는 거부함. 이유? 님께서 말한 그대로 궁궐 지어야 하는 동시에 자기 종친들 제산 보호해주력고 그랬죠. 만약 광해군이 성군이라면 왜 기득권 눈치 보면서 경기도 지역에만 대동법을 실행했을까요?
      거기다 명나라가 사루후 전투에 참여한 병사들을 위해 위로금으로 은 1만냥을 주는데 그걸로 병사들에게 줘서 장비를 사는데 보탬을 주자는 신하들의 주장에 거절하고 그걸 명나라에서 금은 및 비단을 사는데 탕진한 사람이 바로 소위 백성들을 사랑 했다던(?) 광해였음. 결국 광해군도 별반 다를게 없었음. 광해군이 얼마나 내치를 못했으면 유배를 갈때 아이들이 이런 노래를 부르며 조롱함. “돈아비야, 돈아비야 그 많은 돈 두고 어디 가느냐?” 말 그대로 광해군의 매관매직과 축재, 그리고 과도한 궁궐 건설를 비꼰 아주 어울린 노래 였으며 제주도에서 그를 구박하는 계집종에게 질책을 하자 그 계집종 왈 “영감이 이전에 임금 자리에 있을 때 무엇이 부족해 아랫사람들에게 음식까지 부탁해 김치판서, 잡채참판이라는 말까지 만들어내게 했소? 영감이 임금의 자리를 잃은 건 자업자득이지만 우리는 무슨 죄로 이 가시덩굴 안에 갇혀 있어야 한단 말이오?” 라고 팩폭에 가까운 비판을 하자 광해는 꿀 먹은 벙어리 마냥 입이 굳게 닫으며 침묵을 했다.
      결론: 광해군은 선조와 인조에 가려져 마치 명성황후 민비 처럼 성군 마냥 과대포장된 암군임.

    • @nette011
      @nette011 년 전

      ㅇㅈ

  • @user-kb4hq5ot4u
    @user-kb4hq5ot4u 2 년 전 +1525

    광해군이 여기서는 좋은 말만 있는데 세자 때는 영상에서처럼 좋은 군주였으나 왕이 된 이후 무리한 궁궐공사나 많은 옥사를 일으켰습니다. 근데 좀 안타까운 부분인게 선조로 인해서 왕이 되지 못할 뻔한게 왕권 강화에 대한 집착으로 이어지지 않았나 싶습니다. 선조가 광해군을 굳건히 믿어주었다면 더 좋은 왕이 될 수 있었을텐데 안타깝습니다.

    • @user-vo6cz3nw7t
      @user-vo6cz3nw7t 2 년 전 +55

      잡설 하나 추가하자면 광해군도 결국 아버지 피가 어디가지 않았던 거 같음.

    • @Sylvie-xn3nr
      @Sylvie-xn3nr 2 년 전 +252

      사실, 광해가 이룬 공과보다 더 고평가 받는 이유는 딱 하나죠. 역모를 일으켜 왕권을 잡은 인조가 조선 역사상 최악의 암군을 꼽을 때 5순위 안에 무조건 들어가는 인물이었으니까요. 선조-광해-인조 앞뒤로 지랄이 풍년이니 그 사이에 낀 광해가 제일 나아보일 수 밖에 없어요.

    • @user-qy4pw3bb2v
      @user-qy4pw3bb2v 2 년 전 +17

      @@Sylvie-xn3nr 사실 임란직후 17세기초 선조와 인조때의 개혁은 당시로서는 혁신적인 것이였습니다 정치 경제 국방 모든 부문에서 변화를 보였죠 오히려 타이밍이 안좋아 임란과 호란을 선조와 인조가 맞으면서 온갖 추태를 보였기때문에 그들의 업적을 광해가 고스란히 빨아먹었다고 봅니다

    • @user-lk6yn7rd3f
      @user-lk6yn7rd3f 2 년 전 +19

      광해업적찾아보세요 역사는 승자의역사임니다 죽일놈은 인조죠 실록이 존재하는게 광해군때문이죠 왜란이후 경북궁재건에 힘쓴이도 광해였구요 재건하는건 엄청빡쎄 불만불평등인생기고 대동법시해으로 기득권들이 더욱분노하고 인조를세우고 그명분으로 광해를 천하에 죽일놈만들었겠죠 광해가 잘했다는건아닌데 인조에비하면 완전 성군이죠 인조가 사람는 더많이죽였는데 참고로 인조 애비가 천하네 잡놈이죠

    • @jydasdfg3688
      @jydasdfg3688 2 년 전 +12

      ​@@user-lk6yn7rd3f광해군은 경복궁 말고 창경궁을 재건했는데 뭔 개소리세여

  • @yuju2885
    @yuju2885 2 년 전 +722

    소현세자 너무 안타까운 사람이었던걸로 기억했는데 덕분에 좀 더 구체적으로 알 수 있었네요. 이번 영상도 너무 유익했습니다!

  • @Tan_ta_la_tan
    @Tan_ta_la_tan 2 년 전 +631

    아이고ㅋㅋㄱㄱ 인트로부터 사과라니.. 아닙니다.. 조선 왕의 이야기 4번째로 찾아와 주신걸로 감동인걸유(감동..) 그리고 재밌고 이해하기 쉽게 푸는 일이 쉽지도 않고 왕 마다 그의 대한 스토리도 각양각색일텐데 이리 정리 하셔서 영상 만드신것도 노고가 얼마나 크신지 아는걸요~!! 영상 재밌게 볼께요! 늘 교양만두팀 응원해요!

    • @gracus7
      @gracus7 2 년 전 +5

      선조가 광해군을 질투한 나머지... 조선시대 최초로 세자의상을 바꾼게 영상에 빠져서 아쉽네요. 원래 조선전기에는 왕과 세자는 같은 의상이었는데, 선조시절에 바꾸죠.

  • @ngt578
    @ngt578 2 년 전 +469

    진짜 개혁의지와 명군의 자질이 보이던 광해군과 소현세자를 앞뒤로 잡아먹은 인조는 조선 후기ㅊ암울한 역사의 신호탄을 쏘아올린 졸렬킹...

    • @user-eh5bf3tv7c
      @user-eh5bf3tv7c 2 년 전 +77

      선조시대 인재풀을 보면 역대급이긴함... 근데 삼백년에 한번 나올까 말까 하는 천재는 허망하게 전사하고
      유성룡 이항복 이덕형 이순신 그리고 북방에 몰려있던 장수진들은 역대급 댑스였음.
      그런데 선조 디버프가... 큼....

    • @Kimdohan_1972
      @Kimdohan_1972 2 년 전 +28

      연산군 다음으로 제일 ㅂㅅ인 왕 ㅋㅋㅋㅋ

    • @user-kt8yp5ho2y
      @user-kt8yp5ho2y 2 년 전 +31

      근데 광해군은 요즘 미디어에서 성군처럼 미화 되는데 사실 광해군 이 양반은 내치에선 아주 암군 내지 폭군에 가까울 정도로 빵점임. 광해군은 중증 궁궐병에 걸려서 나라가 폐허가 된 상황에서 지가 살아야할 궁궐 짓는다고 얼마없던 백성들의 민가를 헐고 그 백성들을 줘어짜서 궁궐을 만드는데 세금낭비함.
      그것도 모자라서 본인이 직접 매관매직을 벌여서 궁궐을 만들 돈을 마련하기에 이른다.
      더 큰 문제는 그 궁궐에 청기와를 사용함. 이게 왜 문제가 되냐고 생각하겠지만 청기와를 만드는데 사용된 유약의 재료가 바로 화약을 만드는데 사용된 염초였음. 그것도 명나라가 공짜로 준 염초를 화약도 아닌 지 궁궐 짓는데 탕진함. 그 결과 화약이 부족해서 결국 병자호란때 화약부족 으로 병사들이 대포와 총도 쏘지도 못함. 물론 그때 없어지던 청기와의 명맥을 유지했지만 전쟁후에 그랬다는건 쉴드 불가능함.
      광해군의 궁궐병이 얼마나 유명했는지 후금의 청태조 누르하치가 조선의 사신에게 그대의 임금이 궁궐을 계속 짓고 있는데 그게 사실이냐고 물어볼 정도임. 말이 그렇지 사실상 나라망신 이였음. 그리고 당시 광해군은 오성과 한음 으로 유명한 이덕형과 이항복, 그리고 오리대감 이원익 같은 충신들과 영창대군과 능창군 같은 왕족들을(인간말종 임해군과 순화군 제외) 무슨 스탈린 마냥 죄다 숙청하는데 이게 인조반정의 불씨임. 광해군이 능양군, 즉 인조의 동생인 능창군을 모함으로 죽이면서 능양군이 각성하고 광해군 몰아내려고 반정 일으키는 또 다른 원인을 제공함. 그리고 그 빈 자리를 이이첨 같은 북인들이 차지하는데 문제는 북인 이놈들도 서인급 부패 정치집단에 서인들 못지않게 명나라 후빨하는 친명파임. 그 결과 우리한테 실리외교를 펼쳤다고 칭송받는 광해군과 달리 조정에는 온통 친명파들이 득세하게 되고 그 결과는 정묘호란과 병자호란을 부름. 더 충격인 사실은 광해군이 김새기 라는 상궁과 그의 연하남 몽필, 무당 복동이, 그리고 승려 성지에게 의존하며 그들이 전횡을 일쌈는걸 방치 했다는 거임.(이거 어디서 많이 본거같다?!) 거기다 자신에게 잡채와 김치, 심지어 산삼등을 바친 사람들에게 벼슬을 줌.(....)
      그러면서도 반대파 이지만 자신을 끝까지 옹호하던 남인과 서인측 인사(예: 허균과 이항복)들을 잔인하게 숙청 및 배척하면서 자기 주변을 죄다 적대 세력으로 만들어 버림.
      그러다가 인조반정때 김자점과 내통한 김개시한테 통수 당하고 복동이도 몽필과 김개시와 같이 참형에 당하고 성지의 행방은 묘연해진다.
      추가로 실리외교와 같이 광해군의 업적이라고 칭송받는 대동법 반대도, 대동법 전국 환산도 막은 사람이 바로 광해군 본인임. 대동법 승인도 이원익 같은 신하들이 독촉해서 겨우 통과했고 강원도에 확산 하자는 신하들의 요구에도 광해는 거부함. 이유? 자기 종친들 제산 보호해주력고 그랬음. 만약 광해군이 성군이라면 왜 기득권 눈치 보면서 경기도 지역에만 대동법을 실행함?! 거기다 명나라가 사루후 전투에 참여한 병사들을 위해 위로금으로 은 1만냥을 주는데 그걸로 병사들에게 줘서 장비를 사는데 보탬을 주자는 신하들의 주장에 거절하고 그걸 명나라에서 금은 및 비단을 사는데 탕진한 사람이 바로 소위 백성들을 사랑 했다던(?) 광해였음. 결국 광해군도 별반 다를게 없었음. 광해군이 얼마나 내치를 못했으면 유배를 갈때 아이들이 이런 노래를 부르며 조롱함. “돈아비야, 돈아비야 그 많은 돈 두고 어디 가느냐?” 말 그대로 광해군의 매관매직과 축재, 그리고 과도한 궁궐 건설를 비꼰 아주 어울린 노래 였으며 제주도에서 그를 구박하는 계집종에게 질책을 하자 그 계집종 왈 “영감이 이전에 임금 자리에 있을 때 무엇이 부족해 아랫사람들에게 음식까지 부탁해 김치판서, 잡채참판이라는 말까지 만들어내게 했소? 영감이 임금의 자리를 잃은 건 자업자득이지만 우리는 무슨 죄로 이 가시덩굴 안에 갇혀 있어야 한단 말이오?” 라고 팩폭에 가까운 비판을 하자 광해는 꿀 먹은 벙어리 마냥 입이 굳게 닫으며 침묵을 했다.
      결론: 광해군은 선조와 인조에 가려져 마치 민비 처럼 성군 마냥 과대포장된 암군임.

    • @jhlee5083
      @jhlee5083 2 년 전 +3

      @@user-kt8yp5ho2y맞습니다

    • @satangsusu338
      @satangsusu338 2 년 전

      @@user-eh5bf3tv7c 왕이 ㅈㄴ 병신이라 그럼 ㅜㅋㅋㅋ

  • @user-xw2fi4ne5v
    @user-xw2fi4ne5v 2 년 전 +196

    광해군은 세자시절때라도 잘했으니까 3등 복권이라 치는데
    능양군 점마는 진짜 이씨 왕가 통틀어서 모든 저점만 모아놓은 그 무언가임
    진짜 언터쳐블 그자체

    • @pqjbrhdj
      @pqjbrhdj 2 년 전 +8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말투 ㅈㄴ 웃기네

    • @millitaryairplane7622
      @millitaryairplane7622 2 년 전 +11

      광해군은 임기 초반까지는 잘했음 근데 그 이후가 좀 정치를 잘 못했지 백성은 선조랑 인조때보다 좋았다고 살기는

    • @aadd6571
      @aadd6571 2 년 전 +3

      @@millitaryairplane7622 임기초반부터 궁궐짓겠다고 노역끌고가고 세금 추가로 걷고 농기구 뺏어가서 녹이고 공사기간 못맞추면 벌주고 했던게 광해군인데 백성이 살기좋긴 무슨 ㅋㅋ
      광해군이 중립외교하는거 꼴보기 싫었던 유교탈레반이 끌어내렸다고 알고있는 사람이 많은데
      쓰잘데기 없는 토목공사에 집착해서 백성들 못살게 굴었던게 훨씬 큼

    • @user-nc1rg3uf8p
      @user-nc1rg3uf8p 2 년 전 +1

      @@aadd6571 +권력독점

    • @millitaryairplane7622
      @millitaryairplane7622 2 년 전 +3

      @@aadd6571 광해군 앞뒤임금때 전쟁일어나서 허구한날 끌려가고 도망가고 죽고 그러는것보단 낫지

  • @user-tx9iy8cz8b
    @user-tx9iy8cz8b 2 년 전 +105

    소현세자 부부는 진짜 조선으로 돌아오지 말았어야해 청나라서 잘먹고 잘살수있었는데 아까운인재

    • @user-mu3qb7kw6l
      @user-mu3qb7kw6l 개월 전 +2

      실제로 용골대도 소현세자 부부한테 함부로 대하지 않고 점잖게 행동했습니다. 그리고 청태종 홍타이지도 소현세자한테 잘해줬다고 합니다.

  • @MrFrostcold
    @MrFrostcold 2 년 전 +241

    근데 참 영상 하나 만들기까지 과정을 생각하면 올려주시는게 감사하네요. 다는 모르지만 주제 정하고 논문이나 자료 여기저기 뒤져보고 올바른지 아닌지도 봐야하고 그걸 또 영상이란 형식에 맞게 가공하고 그림도 그리고 대본까지 등등..교양만두 팀 응원합니다!

  • @JSGraceable
    @JSGraceable 2 년 전 +156

    아닠ㅋㅋㅋㅋㅋ 우리 교양만두 맨날 양도 내용도 충실하고 그와중에 꿀잼인데 영상 마무리 무슨 일인가요ㅋㅋㅋㅋ 교양만두팀이 건강하셔야 전만이들도 행복합니다 분량조절 일감조절 잘하셔서 건강도 잘 지켜주세요❤️

  • @dbk1383
    @dbk1383 2 년 전 +87

    광해군과 소현세자에 대해 다뤄주셔서 너무 감사합니다
    연산군보다도 싫어했던 왕들이 선조랑 인조였는데 후대에서라도 이렇게 비판하니까 속이 시원해지는것 같아요ㅠㅠㅠㅠ

    • @kelsen1975
      @kelsen1975 2 년 전 +1

      광해군이 선조나 인조랑 비할 수 없는 암군입니다. 연산이랑 비교해야 맞는 국왕입니다 자세한 건 백과사전을 찾아 보시길....지금 교양만두가 제대로 조사 안 했습니다.

    • @user-gh2dn3oc7v
      @user-gh2dn3oc7v 년 전 +1

      "[광해군일기]는 사료 비판이 선행되어야 합니다"라고 [광해군일기] 원문을 처음부터 끝까지 국역한 역사학자이자 한문학자인 임승표 박사님께서도 서인들이 쓴 [광해군일기]를 맹신하지 말라고 각별한 주의를 요청했는데, 교양만두 영상과 db k님의 의견에 공감합니다. 저도 연산군보다도 싫어했던 왕들이 선조랑 인조였는데 후대에서라도 이렇게 비판하니까 속이 시원해지는것 같아요 22

  • @user-od4md5xt4g
    @user-od4md5xt4g 2 년 전 +103

    허허이구 팀장님 분량 조절 실패라뇨~
    길면 다음편으로 쭉쭉 만들어주시면 됩니다요~ 허허허허허

  • @user-xi7og7cu6p
    @user-xi7og7cu6p 2 년 전 +26

    기다리는재미도 쏠쏠하네여~~~
    교양만두팀 늘 역사이야기를 재미있고 쉽게 알려주셔서 감사해요! 잊지말고만 돌아와주세요😀❤

  • @user-tw8be6lp8z
    @user-tw8be6lp8z 2 년 전 +74

    진짜 인조 인성은 레전드긴함ㅋㅋㅋㅋㅋ졸렬하고 찌질한 사람이 권력을 잡으면 어떻게 되는지 보여주는 좋은 예시

  • @user-uq4st2yk6d
    @user-uq4st2yk6d 2 년 전 +57

    광해군도 그렇고 소현세자는 아까운 인재일 가망성이 크다 아비 잘못만나서 넘 비참한 최후를 맞이한듯... 늘 좋은영상 만들어주셔서 감사해요

  • @user-zz1zi4vb6i
    @user-zz1zi4vb6i 2 년 전 +16

    영상 열심히 만들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사회시간에 도움 많이 되어요!

  • @cube5828
    @cube5828 2 년 전 +29

    늦어도 괜찮으니 조선왕조실록 시리즈 계속 해주세요!!!

  • @user-cb4et9uv4t
    @user-cb4et9uv4t 2 년 전 +7

    교양만두와 함께하는 조선 시대 얘기 진심 최애에욬ㅋㅋㅋㅋㅋ

  • @user-zn5hn4tb4d
    @user-zn5hn4tb4d 년 전 +1

    이렇게 실록을 증거로 보여주시니 넘나 좋아요! 정말 시간이 많이 드실땐데 감사감사감사!!

  • @user-lm3xo5bx7s
    @user-lm3xo5bx7s 2 년 전 +14

    전만이 취향 저격..♥︎ 계속 해주세용 역사 시리즈으!!

  • @l.x_1115
    @l.x_1115 2 년 전 +474

    이걸로 역사 공부 쌉가능이여서 친구들 앞에서 아는척 오지게 할수 있어요 ㅜㅜ 진짜 사랑합니다.

    • @user-handlehandle
      @user-handlehandle 2 년 전 +94

      왜그래ㅋㅋㅋㅋ친구랑 역사얘기 좀 할수도 있지

    • @hbdisjsbj
      @hbdisjsbj 2 년 전 +65

      @@smk6505 관심사는 다 다르니깐요 ^^

    • @l.x_1115
      @l.x_1115 2 년 전 +10

      @@smk6505 야 너 왜그래 나 사회 심화반이라고 역사 배우는 동아리 해서 역사 얘기 많이 해 너 왜그래 진짜 한대 맞을래

    • @kyle-qe5ph
      @kyle-qe5ph 2 년 전 +20

      @@l.x_1115 님이 참아요;;;;; 그렇다고 때릴것까진 아니잖아요;;;;;;;;;

    • @l.x_1115
      @l.x_1115 2 년 전 +10

      @@kyle-qe5ph 어후 님 때문에 참을게료

  • @reine322
    @reine322 2 년 전 +1

    오늘도 유익하고 넘 재밌었어요~ 왕시리즈 진짜 너무 좋습니다

  • @user-no7nz4op3b
    @user-no7nz4op3b 2 년 전

    이시리즈 넘 좋아요!! 담편도 기대됩니다~~~

  • @ksj0828
    @ksj0828 2 년 전 +21

    편집 진짜 잘하신다...편집 조금 해본 사람이라면 꼬박꼬박한다는 게.. 쉽지 않다는 걸 아는데
    수고 많으셨습니다~~ 항상 유익한 영상도 감사합니다^^ ㅎㅇㅌ^^

  • @rany430
    @rany430 2 년 전 +45

    조선실록 시리즈 넘 재미 있어요 ㅋㅋㅋ 함드시겠지만 조선시대 끝나고 다룬시대도 해주심이...ㅋㅋㅋㅋㅋㅋ

  • @user-ch7wy7ui7k
    @user-ch7wy7ui7k 2 년 전 +4

    소현세자, 타지에서 고생 많이 하셨습니다! 교양만두 팀원분들, 그리고 전만이분들 오늘도 행복한 하루 보내시고 파이팅이에요!!😆😆🌸💕

  • @yellow-se3zt
    @yellow-se3zt 2 년 전 +2

    꺄 ㅠㅠㅠ 교양만두 기다렸어요 ㅠㅠㅠ 정말 ㅠㅠ 진짜 영상 매일 정주행 해요ㅠㅜㅜㅠ 너무 좋다

  • @user-yp3vp7ux1r
    @user-yp3vp7ux1r 2 년 전 +3

    시내버스에서도 너무 잘보고 있어요!
    알바하면서도 유익하게 볼 수 있어서 너무 좋아요 교양만두님♡
    늦으셔도 괜찮습니다! 시간이 얼마가 걸리든 제 할일 하면서 천천히 기다리고 있을게요:)

  • @user-ts7qu2zk5f
    @user-ts7qu2zk5f 2 년 전 +54

    광해군과 소현세자는 참 아쉬운 사람들이야
    결국 최후가 좋지 않았지

    • @user-kt8yp5ho2y
      @user-kt8yp5ho2y 2 년 전 +2

      소현세자는 아쉬운데 광해는 쫌… :(

    • @user-kt8yp5ho2y
      @user-kt8yp5ho2y 2 년 전 +1

      근데 광해군은 요즘 미디어에서 성군처럼 미화 되는데 사실 광해군 이 양반은 내치에선 아주 암군 내지 폭군에 가까울 정도로 빵점임. 광해군은 중증 궁궐병에 걸려서 나라가 폐허가 된 상황에서 지가 살아야할 궁궐 짓는다고 얼마없던 백성들의 민가를 헐고 그 백성들을 줘어짜서 궁궐을 만드는데 세금낭비함.
      그것도 모자라서 본인이 직접 매관매직을 벌여서 궁궐을 만들 돈을 마련하기에 이른다.
      더 큰 문제는 그 궁궐에 청기와를 사용함. 이게 왜 문제가 되냐고 생각하겠지만 청기와를 만드는데 사용된 유약의 재료가 바로 화약을 만드는데 사용된 염초였음. 그것도 명나라가 공짜로 준 염초를 화약도 아닌 지 궁궐 짓는데 탕진함. 그 결과 화약이 부족해서 결국 병자호란때 화약부족 으로 병사들이 대포와 총도 쏘지도 못함. 물론 그때 없어지던 청기와의 명맥을 유지했지만 전쟁후에 그랬다는건 쉴드 불가능함.
      광해군의 궁궐병이 얼마나 유명했는지 후금의 청태조 누르하치가 조선의 사신에게 그대의 임금이 궁궐을 계속 짓고 있는데 그게 사실이냐고 물어볼 정도임. 말이 그렇지 사실상 나라망신 이였음. 그리고 당시 광해군은 오성과 한음 으로 유명한 이덕형과 이항복, 그리고 오리대감 이원익 같은 충신들과 영창대군과 능창군 같은 왕족들을(인간말종 임해군과 순화군 제외) 무슨 스탈린 마냥 죄다 숙청하는데 이게 인조반정의 불씨임. 광해군이 능양군, 즉 인조의 동생인 능창군을 모함으로 죽이면서 능양군이 각성하고 광해군 몰아내려고 반정 일으키는 또 다른 원인을 제공함. 그리고 그 빈 자리를 이이첨 같은 북인들이 차지하는데 문제는 북인 이놈들도 서인급 부패 정치집단에 서인들 못지않게 명나라 후빨하는 친명파임. 그 결과 우리한테 실리외교를 펼쳤다고 칭송받는 광해군과 달리 조정에는 온통 친명파들이 득세하게 되고 그 결과는 정묘호란과 병자호란을 부름. 더 충격인 사실은 광해군이 김새기 라는 상궁과 그의 연하남 몽필, 무당 복동이, 그리고 승려 성지에게 의존하며 그들이 전횡을 일쌈는걸 방치 했다는 거임.(이거 어디서 많이 본거같다?!) 거기다 자신에게 잡채와 김치, 심지어 산삼등을 바친 사람들에게 벼슬을 줌.(....)
      그러면서도 반대파 이지만 자신을 끝까지 옹호하던 남인과 서인측 인사(예: 허균과 이항복)들을 잔인하게 숙청 및 배척하면서 자기 주변을 죄다 적대 세력으로 만들어 버림.
      그러다가 인조반정때 김자점과 내통한 김개시한테 통수 당하고 복동이도 몽필과 김개시와 같이 참형에 당하고 성지의 행방은 묘연해진다.
      추가로 실리외교와 같이 광해군의 업적이라고 칭송받는 대동법 반대도, 대동법 전국 환산도 막은 사람이 바로 광해군 본인임. 대동법 승인도 이원익 같은 신하들이 독촉해서 겨우 통과했고 강원도에 확산 하자는 신하들의 요구에도 광해는 거부함. 이유? 자기 종친들 제산 보호해주력고 그랬음. 만약 광해군이 성군이라면 왜 기득권 눈치 보면서 경기도 지역에만 대동법을 실행함?! 거기다 명나라가 사루후 전투에 참여한 병사들을 위해 위로금으로 은 1만냥을 주는데 그걸로 병사들에게 줘서 장비를 사는데 보탬을 주자는 신하들의 주장에 거절하고 그걸 명나라에서 금은 및 비단을 사는데 탕진한 사람이 바로 소위 백성들을 사랑 했다던(?) 광해였음. 결국 광해군도 별반 다를게 없었음. 광해군이 얼마나 내치를 못했으면 유배를 갈때 아이들이 이런 노래를 부르며 조롱함. “돈아비야, 돈아비야 그 많은 돈 두고 어디 가느냐?” 말 그대로 광해군의 매관매직과 축재, 그리고 과도한 궁궐 건설를 비꼰 아주 어울린 노래 였으며 제주도에서 그를 구박하는 계집종에게 질책을 하자 그 계집종 왈 “영감이 이전에 임금 자리에 있을 때 무엇이 부족해 아랫사람들에게 음식까지 부탁해 김치판서, 잡채참판이라는 말까지 만들어내게 했소? 영감이 임금의 자리를 잃은 건 자업자득이지만 우리는 무슨 죄로 이 가시덩굴 안에 갇혀 있어야 한단 말이오?” 라고 팩폭에 가까운 비판을 하자 광해는 꿀 먹은 벙어리 마냥 입이 굳게 닫으며 침묵을 했다.
      결론: 광해군은 선조와 인조에 가려져 마치 민비 처럼 성군 마냥 과대포장된 암군임.

  • @Enna439
    @Enna439 2 년 전

    오늘도 보는 유익한 영상!
    시험기간이지만 교양만두는 포기못하지!

  • @user-lu2rt5tc4h
    @user-lu2rt5tc4h 2 년 전 +2

    1:48 ㅋㅋㅋㅋㅋㅋ
    드라마 징비록 보고 광해군에 대한 관심이 커졌는데 좋아하는 교양만두가 이렇게 다뤄주셔서 넘 잘봤어요!

  • @user-vz3ll1go7m
    @user-vz3ll1go7m 2 년 전 +20

    요즘 사회시간에 배우는데 넘 재밌어여!!만두님 사랑해요🤍🤍❤️❤️

  • @YuJeong94
    @YuJeong94 2 년 전 +27

    진짜 공부하려고했는데 때마침 교양만두영상 떴네 진짜 찐막으로 이것만보고 공부한다

    • @O_REO__
      @O_REO__ 2 년 전

      교양만두님께서도 이댓글을 보고계시겠됴...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뜨끔

    • @yxh9675
      @yxh9675 2 년 전

      라고 12번 반복중

    • @YuJeong94
      @YuJeong94 2 년 전

      @@yxh9675 어떻게알았지...

  • @hamzzibyull_sullgi
    @hamzzibyull_sullgi 2 년 전 +1

    항상 유익한 정보 감사합니다

  • @user-bd9xs3ss1i
    @user-bd9xs3ss1i 2 년 전 +1

    보기도 전에 좋아요 부터 눌러요 . 너무 좋아요 교양만두 💜💜💜

  • @tyj7023
    @tyj7023 2 년 전 +30

    6:25
    + 강씨를 인조가 얼마나 싫어했는지 알 수 있는 기록
    신하들: 며느리도 전하의 자식입니다.
    인조: 저딴 개새끼가 어떻게 내 자식이냐?
    놀랍게도 실록에 써져있는 내용

    • @user-ev8hq2ym7u
      @user-ev8hq2ym7u 2 년 전 +1

      헐 진짜요? ㅋㅋ

    • @user-sr5rd6ci3k
      @user-sr5rd6ci3k 2 년 전

      인렬왕후는 한씨 인조의 아내이고 댓쓴이가 말하고 싶은 강씨는 소현세자의 아내 민회빈이에요

    • @tyj7023
      @tyj7023 2 년 전

      @@user-sr5rd6ci3k 감사해요. 수정했습니다.

    • @user-ue2ut2sl2w
      @user-ue2ut2sl2w 년 전

      헐..

  • @daegari_bakgo_jasal_haja

    그림 그리고 자료 조사하고 대본쓰고 더빙하고
    편집하고 힘드실거같은데 만두팀 쉬엄쉬엄
    하셔도 괜찮으니까 오래오래 해주세요 ㅠㅠ

  • @jeanhan2
    @jeanhan2 2 년 전

    이번 주 중에 깔끔하게 하나더? ^^
    잘 보고 있습니다. 응원합니다. ^0^

  • @user-pq3pn3bi5s
    @user-pq3pn3bi5s 2 년 전 +1

    오늘도 잘보고갈게요~ 영상 고생들하셨어요^^

  • @hoho_hot
    @hoho_hot 2 년 전 +3

    사랑해요 교양만두

  • @user-qm4fq9sw8o
    @user-qm4fq9sw8o 2 년 전 +8

    좋은 영상 감사합니다..

  • @user-kf6dt4ti5m
    @user-kf6dt4ti5m 2 년 전 +2

    요요님 영상잘보고있습니다 ㅎㅎ 그리고영상만드는데 힘들탠데 힘내세요 그리고목소리가좋네요 ㅎ 찐으로목소리가좋습니다

  • @user-vp6pk3jo3w
    @user-vp6pk3jo3w 2 년 전

    교양만듀 기달렸어요 이주제는 오래 걸릴수 밖에 없죠 찡긋

  • @Aqua79797
    @Aqua79797 2 년 전 +100

    진짜 광해군만큼 평가가 갈리는 왕은 드문데 다루는 거의 모든 사람이 각자 다른 평가를 하는 게 신기함

    • @batort08
      @batort08 2 년 전 +5

      친명 주장하면서도 금나라랑 편지로 오지게 펜팔한 것도 사실인지라...

    • @user-ez6ig7eg6s
      @user-ez6ig7eg6s 2 년 전

      @@user-mm1rt1qk1n 광해 때는 (후)금

    • @user-lv8gy3mo6o
      @user-lv8gy3mo6o 2 년 전 +3

      @@batort08 문제는 바로 선왕시절 조선산타 만력제가 명 뿌리를 뽑아서 조선을 건져낸것도 사실이라..현시대 바로 미국배신하고 중국에 올인하는 느낌일까. 물론 미국력은 현재도 최강이지만 저때의 사대관계는 더끈끈한걸 가정해야

    • @batort08
      @batort08 2 년 전 +2

      @@user-mm1rt1qk1n 광해가 대외적으로 친명 하면서 실리외교(?)를 했다고 주장하는 시기가 대표적인 사르흐 전투ㅇㅅㅇ.
      당시는 후금였음.

    • @batort08
      @batort08 2 년 전

      @@user-lv8gy3mo6o 만주족 동태 살피고 견제해야 할 요동쪽 병사들을 지원했으니.... 참.. 도요토미히데요시가 동북아 역사를 바꿔버려갖고.
      당시 조선을 '소중화'라고 불렀으니 말다했죠

  • @inLuvmylife
    @inLuvmylife 2 년 전 +21

    자기 아들 며느리 손주까지 다 죽음으로 내몬 인조가 어질 인자를 쓴다는게 참 아이러니합니다

  • @user-ru6lu8pv6n
    @user-ru6lu8pv6n 2 년 전

    재미납니다
    쭉~~~~쭉쭉~~~쭉~~~
    해주세요
    감사합니다

  • @user-de6mu4vi8o
    @user-de6mu4vi8o 2 년 전

    재미있습니다
    당장5편내노으세욧

  • @ghdtkdal9121
    @ghdtkdal9121 2 년 전 +330

    광해군은 중립외교정책으로도 유명하죠^^
    역사상 광해군이 세자자리에 가장 오래 있었다고 알고있는데요..제 생각에는 선조가 광해군에게 차기 왕으로써 지지를 줬다면 인조반정이나 차후에 비극적인 일은 없었을텐데요 개인적으로 맴찢입니다ㅠ

    • @user-nc1rg3uf8p
      @user-nc1rg3uf8p 2 년 전 +25

      중립외교는 와전입니다
      광해군때도 중립이 아니라 친명이었고 그건 당연한 수순인데 왜 중립이라는지 참 이해가 안될따름

    • @ERS-sv3qx
      @ERS-sv3qx 2 년 전 +7

      중립은 무슨.

    • @kisear455
      @kisear455 2 년 전 +6

      중립외교는 사실상 허구

    • @user-ez6ig7eg6s
      @user-ez6ig7eg6s 2 년 전 +9

      궁궐짓기 병 걸린 것도 선조 때문인가

    • @user-nc1rg3uf8p
      @user-nc1rg3uf8p 2 년 전 +25

      @@user-ez6ig7eg6s 임진왜란때 궁이란 궁은 다 없어져서 궁궐 복원하는건 왕정국가이든 아니든 당연한 수순임

  • @istp8624
    @istp8624 년 전 +3

    5탄 만들어 주세요

  • @user-py4vc1ey8b
    @user-py4vc1ey8b 2 년 전

    선 좋아요 후 감상 ❤ 믿고보는 교양만두!

  • @reachforthestars99
    @reachforthestars99 2 년 전 +1

    순간 오늘 목요일인줄 알았습니다 주2회 업뎃 존경해요 파이팅

  • @user-hs1ux1hf8j
    @user-hs1ux1hf8j 2 년 전 +28

    엄청난 양을 이렇게 재밌게 편집해 올려주는것만으로 너무 감사하기 보고 있답니다! 사과는 넣어두세요~~

  • @user-ui4dn6uw7g
    @user-ui4dn6uw7g 년 전 +7

    이게 영화 올빼미 소재였구나 너무 재밌게보고왔네요 추천합니다

  • @flying_squirrel_
    @flying_squirrel_ 2 년 전

    파이팅!! 다음편 기다릴게요!

  • @user-wf9ln5el3s
    @user-wf9ln5el3s 2 년 전

    역시 교양만두는 역사컨텐츠가 짱👍

    • @kelsen1975
      @kelsen1975 2 년 전

      최악입니다. 광해군에 대해서 백과사전 검색하시길...

  • @user-uc4px3vu6z
    @user-uc4px3vu6z 2 년 전 +213

    선조는 인재등용 자체는 잘하는 인간이였습니다. 인재등용 하나는 세종대왕에 비빌만한 인물이였어요 세자수업도 못들어본 선조의 배경을 생각하면 나쁜 왕은 아니였죠. 근데 인조는 ㄹㅇ 찐입니다.

    • @I_love_aviation_of_ghibli
      @I_love_aviation_of_ghibli 2 년 전 +48

      선조는 재평가가 가능한데 인조는 좀....

    • @user-ql7go5fs6q
      @user-ql7go5fs6q 2 년 전 +75

      실제로 우리나라 돈중에 만원빼고 다 선조시대 사람이죠

    • @user-qv3oq8xo7z
      @user-qv3oq8xo7z 2 년 전 +5

      선조는 세상에서 가장쓰래기왕입니다.
      인조는 무능력한 왕

    • @user-nc1rg3uf8p
      @user-nc1rg3uf8p 2 년 전 +13

      인조는 그냥 씹구데기임

    • @wouok4057
      @wouok4057 2 년 전 +5

      @@user-ql7go5fs6q 진짜 그러네 ㅋㅋㅋㅋㅋㅋ

  • @oeduwj6237
    @oeduwj6237 2 년 전 +6

    저는 역사를 지루하게만 생각했던 대학생입니다. 갑자기 이 영상을 보게되어 집중해서 봤는데 생각보다 재미있어서 웃으면서 봤습니다 ㅎㅎ 다른영상들도 시간날때마다 시청하겠습니다. 좋은 영상 감사합니다 ㅎㅎㅎ

  • @Oh-jjing
    @Oh-jjing 2 년 전

    와! 전 이렇게 조금씩이라도 올려주신거에 감사합니다! 아니 조금씩 올려주세요!! 저에게 볼거리를 제공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다음을 기다리고 있겠습니다!!!

  • @user-to2d4e
    @user-to2d4e 2 년 전

    좋은 정보 고맙고 유익한 영상 잘 봤어요.👍👍😁

  • @suri1152
    @suri1152 2 년 전 +10

    인트로부터 사과박고 시작하는 팀장님은 도덕책

  • @user-pg7zm1vb1o
    @user-pg7zm1vb1o 2 년 전 +16

    인조가 조금만 치졸하지 않고 마음이 좀 넓었더라면 미래가 완전히 뒤바뀔 수 있었는데 ,,, 소현세자가 왕위에 오르기만 했어도 많이 발전 했을거임

  • @TV-uk8ux
    @TV-uk8ux 2 년 전

    오늘도 영상 재밌게 보고 갑니다

  • @user-tg3pt5uu4e
    @user-tg3pt5uu4e 2 년 전

    오늘도 재미있네요!

  • @user-ri6tr3hf9t
    @user-ri6tr3hf9t 2 년 전 +14

    조선 최악의 왕이라 꼽히는 연산군도 초창기엔 뛰어난 행정력을 보여주고 역사상 최고로 치안이 좋은 시기를 형성했는데 인조는 뭐.. 운이 안좋은 것도 있었지만 못난짓만 골라서 해대고 잘난게 없으니 좋은 평가는 눈씻고 찾아볼 수 없는듯(소현세자만 살렸어도..)

    • @JH-ek5bn
      @JH-ek5bn 2 년 전 +2

      호란때 빤스런만 잘했으면 광해군과 대중평가가 뒤바꼈을텐데 고걸 못해서ㅋㅋ

    • @user-qy4pw3bb2v
      @user-qy4pw3bb2v 2 년 전

      17세기 초반 인조대의 개혁은 너무 추진이 잘되서 오히려 역효과가 일어날정도였는데 그런건 알아보기힘드니까 묻혀서그러는겁니다 선조대의 개혁을 보면 임란이후로 팍바뀌는데 인조대를 보면 분명 정란 병란연도인데 딱히 토지가 줄어들질않아요;;

  • @user-qm4fq9sw8o
    @user-qm4fq9sw8o 2 년 전 +8

    원래 세자 곤룡포도 빨간색으로 입었는데....선조가 쪼잔하게 같은 옷 입기 싫어서 엄청 예전 고려때 기록을 찾아내서 청색 곤룡포를 입혀버림...

  • @user-ho7pq5um7g
    @user-ho7pq5um7g 2 년 전

    항상재미는영상감사함니다

  • @user-zk7wk8pg3o
    @user-zk7wk8pg3o 2 년 전

    다음편이 기다려져요~

  • @user-iz1jd1xb7x
    @user-iz1jd1xb7x 2 년 전 +5

    2:11초에 화면이 흐려지는거는저작권때문인가요,ㅈ

  • @libido4388
    @libido4388 2 년 전 +40

    선조는 찌질하고 토사구팽하긴 해도
    인재를 사용할 줄은 아는 놈이었는데
    인조 이건 열등감+결정장애+겁쟁이 3위일체의 화신이었음.
    현종 시기에 예송논쟁으로 계속 휘둘릴수 밖에 없었던 것도.
    어설프게 숙청하다 이괄의 난 터지고
    청나라한테 두 번 쳐맞으면서 삼전도의 굴욕+
    소현세자가 죽으며 정통성과 왕권이 땅을 기는 수준이 되어버려서 그렇지.

    • @Smile_loop
      @Smile_loop 2 년 전 +4

      선조는 그래도 재평가에 대한 담론이 여럿 나오는 반면, 인조는 진짜 고종이랑 투탑임

    • @user-qc4lf4jj1k
      @user-qc4lf4jj1k 2 년 전 +2

      @@Smile_loop 심지어 그 고종도 고종이 무능한건지 주변이 지랄인건지로 나뉘기는 하는데 어째 인조는................

  • @O_REO__
    @O_REO__ 2 년 전 +2

    매번 왜 ㅋㅋㅋ 반성하시는지 ㅠㅠㅠ 매번 편마다 반성하셔섴ㅋㅋㅋㅋㅋㅋㅋㅋㅋ아니 무슨 일있나 싶다구요 🏒 ㅋㅋㅋ 귀여우심 ㅠㅠㅠㅠ

  • @Hacou_0202
    @Hacou_0202 2 년 전

    매주 좋은 영상 올려주셔서 너무 감사드립니다!!! >0

  • @user-sg7wn8or8g
    @user-sg7wn8or8g 2 년 전 +27

    3:26 여기 조금 와전된 부분이 있어 알려드립니다.
    영상에선 인조가 광해군의 복권을 두려워하며 견제하는 모습으로 비춰지지만
    실제론 인목왕후가 몇번이나 광해군의 사형을 재촉하였음에도 불구하고 인조는
    몇번이고 그것을 기각하였다고 합니다. 광해군이 자신의 친인척을 죽여서
    왕좌에서 끌어내려진 현장을 직접 체험했기에 그 부분에 대해 조심하는 것인지,
    혹은 가족에 대한 일말의 애정이 남아있어서 그런 것인지는 몰라도
    인조는 광해군에 대한 추가 형벌을 필사적으로 막았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제 생각엔 전자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 @user-lv8gy3mo6o
      @user-lv8gy3mo6o 2 년 전 +2

      오죽하면 인목대비에게 위왕을 도모하고 허가를 얻으러 온 자들에게 먼저한 얘기가 광해의 목을 가져오라고 했다고 하니까요

    • @jyj371
      @jyj371 2 년 전 +1

      아마 반란이 무서웠을겁니다. 광해군을 강제로 끌어내리면서 잦은 반란에 시달렸는데, 광해군을 그리워하는 세력들이 많았을 테니....
      두번째는 청제국때문입니다. 청나라가 조선을 살려둔 것은 딱히 조선이 강해서가 아니라 청나라가 건국과정에서 경제적으로 힘든 시기였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병자호란때는 조선 전부를 치는 전략대신에 전격전으로 인조를 잡아서 굴복시키는 전략을 쓴것입니다.
      조선이 굴복을 했다고 해도 진심으로 굴복한게 아닌걸 알기 때문에 전왕인 광해군을 사형시키면... 아마 트집잡아서 쳐들어올 수 있다고 여겼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래저래 의심병이 많은 왕이였으니 살려고 필사적으로 궁리했을겁니다.

    • @user-gv9rd1vc9t
      @user-gv9rd1vc9t 2 년 전 +1

      오히려 인조는 인목왕후 사후 자기보다 나이어린 고모 정명공주를 엄청나게 견제했다고도 하죠.전자 반정에 대한 두려움이 어느정도 있다고 하신 말씀이 어느정도 맞지 않을까 싶어요 결국 인조 역시 선조와 비슷하게 서자의 아들, 방계왕족이었기에 당연히 세력이 있고 정통성이 있는 왕실 적통들을 견제했을 가능성이 크다고 봅니다

    • @user-tq8fu8ro8y
      @user-tq8fu8ro8y 2 년 전 +1

      인조가 광해군을 죽이지 못한 이유중에 하나는 광해군의 왜란 때에 활약한 것도 있었습니다. 인조 때 신하들도 세자시절 광해군은 대단하다고 말했다고 할 정도였는데 그런 광해군을 함부로 죽일 수 없었죠

    • @dri13829
      @dri13829 2 년 전

      @@user-tq8fu8ro8y
      근데 그럼에도 왕위에서 끌어 내린 거면 얼마나 내치를 말아 먹었는지 보여 주는 것이기도 하죠

  • @user-fk1qk1qg1q
    @user-fk1qk1qg1q 년 전 +4

    우리는 광해군을 잃고 커다란 호란을 겪으며 온 국민이 말로 다 못할 고생을 한게 가장 안타깝습니다. 정말 왕은 될사람이 되지 않으면...

  • @user-hamtori
    @user-hamtori 2 년 전 +1

    조선 왕조 시리즈 너무 좋아요
    교양만두 사...사...사....사망해❤

  • @user-pw4bq1kd9c
    @user-pw4bq1kd9c 6 개월 전

    많이 수고하십니다.
    항상 응원하겠습니다.

  • @user-nn9wq4zy8s
    @user-nn9wq4zy8s 2 년 전 +73

    광해군이 잘못한건 킬방원처럼 반대세력을 확실히 처단못한것임.

    • @elvenisar
      @elvenisar 2 년 전 +21

      근데 개국초기 난세도 아니고 안정된 국가에서 그렇게 하기는 쉽지 않은 일임.

    • @kisear455
      @kisear455 2 년 전 +2

      전혀 오히려 자기가 자폭한거지

    • @user-ez6ig7eg6s
      @user-ez6ig7eg6s 2 년 전 +2

      오히려 서인 쳐버리고 대북천하 만들어서 결국 망함

    • @user-nc1rg3uf8p
      @user-nc1rg3uf8p 2 년 전 +1

      개국초가 아니라 그렇게 할수는 없음

    • @taejonglee
      @taejonglee 2 년 전 +6

      광해군이 킬방원보다 못한 부분은 바로 '비선실세'를 만들고 말았다는 거. 자신의 측근이 '비선실세' 노릇을 할 때까지 권력이 비대해지는 걸 컨트롤 못하고 사실상 용인한 것.(이이첨에 관련한 이야기입니다.) 태종은 자신의 외척이나 공신들 중 어느 누구라도 '비선실세'가 될 만한 권력을 가진 신하라면 가만히 놔두지 않고 모두 '평생토록 유배형'을 보내거나 죽였지요.(공신 이거이 집안이 실세 급으로 성장하고 슬슬 태종이 컨트롤이 안될 듯 하니 바로 조영무를 움직여서 이거이를 탄핵, 유배 보내며 집안의 힘을 뺏었고, 외척인 민무구 4형제랑 사돈인 심온은 아예 죽여버렸고, 의제였던 이숙번은 평생토록 유배지에서 서울로 못 돌아오도록 조치하고 했는데 반면에 광해군은 이이첨이 이런저런 옥사 사건을 문초 담당을 맡으며 광해군 바로 밑급 정도로까지 실권을 장악하는 동안 이이첨에 대해 그 어떤 조치도 내리지 않았죠.)

  • @hwjo1213
    @hwjo1213 2 년 전 +4

    후속편 존버 3달째...

  • @mte-urigayshung
    @mte-urigayshung 2 년 전

    오늘은 영상이 7분짜리네요 ㅎㅎ 열심히 만들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ㅎㅎ

  • @Jiminie_1310
    @Jiminie_1310 2 년 전

    기다리고 기다리던!! 조선 왕 이야기다!!! ㅋㅋㅋㅋ역시 넘 잼나👏👏👍

  • @user-iu4xy8bm6e
    @user-iu4xy8bm6e 2 년 전 +3

    00:22 대군마마가 군마마입니다! 임해군은 후궁의 아들이어서 임해대군이 아닌 임해 '군'이었으니까요!
    그보다 생각해보면 조선시대 '잘생긴' 왕이 연산군 광해군 정조 정도 있을 것 같은데 다들 인생이 독특했네요..

  • @user-qv1lv4iu4j
    @user-qv1lv4iu4j 2 년 전 +4

    3:27 그리고 광해군이 인품이 좋아서 살려둔게 아니라 인조반정의 명분중 하나가 인륜인데 삼촌인 광해군을 죽이는건 눈치 보이는 것도 있었고 명나라에서 인조반정 초기에 인조를 신뢰하지 못하고 광해군을 신뢰했기 때문에 여러모로 눈치가 보여서 살려둔 거라고 보는게 더 합리적인거 같습니다. 실제로 인조는 왕으로 책봉받는데 22개월 걸렸고 중국에서 왜군이랑 통모한다는 의심을 받았습니다

  • @user-jq6so2sw6w
    @user-jq6so2sw6w 2 년 전

    워낙 자료가 많을테니 돌아오시는데 오래 걸리는 건 이해해요ㅎㅎ 천천히 오세욤!

  • @user-bq4ml6co8q
    @user-bq4ml6co8q 2 년 전

    드뎌 나왔군요 아주 많이 기다렸습니다

  • @glory6527
    @glory6527 년 전 +3

    빨리 5탄을내놔라 일을 하란말이다.

  • @user-wu9zo4cl3d
    @user-wu9zo4cl3d 2 년 전 +5

    여러분 너무 힘드시겠어요 ㅠㅠㅠ 앞으론 조금 더 고생하세요 ㅠㅠ

  • @user-hi3xj4qk5o
    @user-hi3xj4qk5o 2 년 전

    교양만두 ❤

  • @leechanghyun
    @leechanghyun 2 개월 전 +2

    5편 언제 나와요 ㅠㅠㅠㅠㅠ

  • @7thlegin169
    @7thlegin169 2 년 전 +85

    광해군의 경우는 좀 억울한게 임해군이 온갖 사고를 치고 다녔고 공공연히 자기자리를 광해군에게 빼앗겼다는 식으로 말하고 다니기도 했기에 유배보낸 것이고 영창대군의 경우는 서자인 광해군에게 적자인 영창대군은 왕위에 아주 위협적 이었으니 그냥 둘수가 없었죠

    • @dri13829
      @dri13829 2 년 전 +5

      실록 속 광해군을 보면 그런 말 못함.

    • @JH-ek5bn
      @JH-ek5bn 2 년 전 +2

      그렇게 따지면 선조가 광해군 압박하고 인조가 소현세자 압박하던 것도 쉴드치쉴?ㅋ

    • @user-qy4pw3bb2v
      @user-qy4pw3bb2v 2 년 전 +2

      억울하고 나발이고 자시고간에 조선법상 설령 역적의 자식이라해도 아이는 사형금지입니다 광해는 이를 어긴거구요 세조도 어겼잖아!!라고 하는데 그래서 세조가 비판 안받나요?? 거기다가 광해는 친모는 아니지만 어머니도 죽였네?? 여자도 사형 엥간하믄 안시켜서 이괄의 아내를 처형할때도 진짜 반대많았던게 조선인데 지금도 그당시에도 그냥 폐륜아 맞습니다

    • @7thlegin169
      @7thlegin169 2 년 전 +9

      @@user-qy4pw3bb2v 패륜한건 맞지만 광해군이 처한 상황이 그런거죠 아버지란 작자는 아들에게 권력을 빼앗길까봐 전전긍긍 하면서 양위 쑈를 벌이면서 괴롭히고 세자가 뻔히 있는데도 중전을 새로 들이고 아들을 낳아서 노골적으로 세자를 갈아치우겠다고 하다가 죽었죠 선조가 몇년만 더 살았어도 광해군은 그자리를 지키지 못했을겁니다 사실 선조의 죽음이 독살이라는 설도 있지만 그건 제쳐두고 어렵게 왕이 되었는데 인목대비 일파는 영창대군이 정실대군이니 후궁소생 따위가 왕이나며 사사건건 괴롭히니 가만둘수가 없었겠죠 영창대군이 계속 살아 있었으면 아마 광해군의 뒤를 이어 왕이 되었겠죠 정치질에 이용당한 영창대군이 불쌍하지만 저같아도 그런 화근은 없애 버리고 싶을 겁니다 오히려 광해군이 모질지 못해서 왕위를 지키지 못한거죠 적을 제거 하려면 태종처럼 전부 죽여서 화근을 확실히 제거 했어야 하는데 괜히 어설프게 하다가 인조반정이 일어난거죠

    • @k70_opx
      @k70_opx 2 년 전

      @@dri13829 ㅔ

  • @user-sy6dz7mc9z
    @user-sy6dz7mc9z 2 년 전 +6

    진짜 광해군도 재평가 되어야하는 인물중에 하나라고 계속 얘기 나오고 있다했다. 소현세자도 너무 아까운 인물이지 청의 문화를 받아드리자라고 했을뿐인데 저렇게까지 되버린게 너무 안타까워

    • @user-kt8yp5ho2y
      @user-kt8yp5ho2y 2 년 전 +2

      ㅇ 학계에선 부정적인 평가가 증가하고 있음.

  • @user-jv8kf7gu9q
    @user-jv8kf7gu9q 2 년 전 +2

    노딱때문인가요?요즘 다른영상 다시 보고 있는데 다 모자이크 되어 있어서요

  • @inaba_koshi
    @inaba_koshi 2 년 전

    아 진짜 너무 재밌당 ㅋㅋㅋ 얼른 다음편!

  • @HwasungGalggnigga
    @HwasungGalggnigga 2 년 전 +39

    갠적으로 광해군은 정말로 대단한 왕이라고 생각합니다...

    • @user-kt8yp5ho2y
      @user-kt8yp5ho2y 2 년 전 +6

      근데 광해군은 요즘 미디어에서 성군처럼 미화 되는데 사실 광해군 이 양반은 내치에선 아주 암군 내지 폭군에 가까울 정도로 빵점임. 광해군은 중증 궁궐병에 걸려서 나라가 폐허가 된 상황에서 지가 살아야할 궁궐 짓는다고 얼마없던 백성들의 민가를 헐고 그 백성들을 줘어짜서 궁궐을 만드는데 세금낭비함.
      그것도 모자라서 본인이 직접 매관매직을 벌여서 궁궐을 만들 돈을 마련하기에 이른다.
      더 큰 문제는 그 궁궐에 청기와를 사용함. 이게 왜 문제가 되냐고 생각하겠지만 청기와를 만드는데 사용된 유약의 재료가 바로 화약을 만드는데 사용된 염초였음. 그것도 명나라가 공짜로 준 염초를 화약도 아닌 지 궁궐 짓는데 탕진함. 그 결과 화약이 부족해서 결국 병자호란때 화약부족 으로 병사들이 대포와 총도 쏘지도 못함. 물론 그때 없어지던 청기와의 명맥을 유지했지만 전쟁후에 그랬다는건 쉴드 불가능함.
      광해군의 궁궐병이 얼마나 유명했는지 후금의 청태조 누르하치가 조선의 사신에게 그대의 임금이 궁궐을 계속 짓고 있는데 그게 사실이냐고 물어볼 정도임. 말이 그렇지 사실상 나라망신 이였음. 그리고 당시 광해군은 오성과 한음 으로 유명한 이덕형과 이항복, 그리고 오리대감 이원익 같은 충신들과 영창대군과 능창군 같은 왕족들을(인간말종 임해군과 순화군 제외) 무슨 스탈린 마냥 죄다 숙청하는데 이게 인조반정의 불씨임. 광해군이 능양군, 즉 인조의 동생인 능창군을 모함으로 죽이면서 능양군이 각성하고 광해군 몰아내려고 반정 일으키는 또 다른 원인을 제공함. 그리고 그 빈 자리를 이이첨 같은 북인들이 차지하는데 문제는 북인 이놈들도 서인급 부패 정치집단에 서인들 못지않게 명나라 후빨하는 친명파임. 그 결과 우리한테 실리외교를 펼쳤다고 칭송받는 광해군과 달리 조정에는 온통 친명파들이 득세하게 되고 그 결과는 정묘호란과 병자호란을 부름. 더 충격인 사실은 광해군이 김새기 라는 상궁과 그의 연하남 몽필, 무당 복동이, 그리고 승려 성지에게 의존하며 그들이 전횡을 일쌈는걸 방치 했다는 거임.(이거 어디서 많이 본거같다?!) 거기다 자신에게 잡채와 김치, 심지어 산삼등을 바친 사람들에게 벼슬을 줌.(....)
      그러면서도 반대파 이지만 자신을 끝까지 옹호하던 남인과 서인측 인사(예: 허균과 이항복)들을 잔인하게 숙청 및 배척하면서 자기 주변을 죄다 적대 세력으로 만들어 버림.
      그러다가 인조반정때 김자점과 내통한 김개시한테 통수 당하고 복동이도 몽필과 김개시와 같이 참형에 당하고 성지의 행방은 묘연해진다.
      추가로 실리외교와 같이 광해군의 업적이라고 칭송받는 대동법 반대도, 대동법 전국 환산도 막은 사람이 바로 광해군 본인임. 대동법 승인도 이원익 같은 신하들이 독촉해서 겨우 통과했고 강원도에 확산 하자는 신하들의 요구에도 광해는 거부함. 이유? 자기 종친들 제산 보호해주력고 그랬음. 만약 광해군이 성군이라면 왜 기득권 눈치 보면서 경기도 지역에만 대동법을 실행함?! 거기다 명나라가 사루후 전투에 참여한 병사들을 위해 위로금으로 은 1만냥을 주는데 그걸로 병사들에게 줘서 장비를 사는데 보탬을 주자는 신하들의 주장에 거절하고 그걸 명나라에서 금은 및 비단을 사는데 탕진한 사람이 바로 소위 백성들을 사랑 했다던(?) 광해였음. 결국 광해군도 별반 다를게 없었음. 광해군이 얼마나 내치를 못했으면 유배를 갈때 아이들이 이런 노래를 부르며 조롱함. “돈아비야, 돈아비야 그 많은 돈 두고 어디 가느냐?” 말 그대로 광해군의 매관매직과 축재, 그리고 과도한 궁궐 건설를 비꼰 아주 어울린 노래 였으며 제주도에서 그를 구박하는 계집종에게 질책을 하자 그 계집종 왈 “영감이 이전에 임금 자리에 있을 때 무엇이 부족해 아랫사람들에게 음식까지 부탁해 김치판서, 잡채참판이라는 말까지 만들어내게 했소? 영감이 임금의 자리를 잃은 건 자업자득이지만 우리는 무슨 죄로 이 가시덩굴 안에 갇혀 있어야 한단 말이오?” 라고 팩폭에 가까운 비판을 하자 광해는 꿀 먹은 벙어리 마냥 입이 굳게 닫으며 침묵을 했다.
      결론: 광해군은 선조와 인조에 가려져 마치 민비 처럼 성군 마냥 과대포장된 암군임.

    • @user-gh2dn3oc7v
      @user-gh2dn3oc7v 년 전 +1

      기록의 양면 중 부정적인 측면을 부풀리는 일부의 목소리가 요즘 커졌지만, 광해군은 업적이 훨씬 더 큰 대단한 왕이었음에 전적으로 동의합니다.

    • @kjihun13
      @kjihun13 2 개월 전

      언 럭키 선조

  • @saltystone2811
    @saltystone2811 2 년 전 +5

    06:31
    제 주관인데
    인조가 반정으로 왕이되었으니 자기도 그래될까봐 두려움땜에 그래되지 않았을까라는 생각이에요

    • @kinigarawakashikuhah
      @kinigarawakashikuhah 2 년 전 +2

      근데 웃긴건 세자잖아......
      세자책봉을 했으면서 왜 그런 생각을 진짜 했을까 의문임

  • @HappyUnderBoss
    @HappyUnderBoss 2 년 전

    무리하지마세요~ ㅎㅎ 영상 잘 봤습니다!

  • @one3887
    @one3887 2 년 전

    진짜 교육자료로 써도되겠다 너무 재밌고 잘만들엇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