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93회. 빨간불에 우회전하면 신호위반이다? 아니다? (경찰청은 신호위반 아니라고 한다는데)

공유
소스 코드
  • 게시일 2019. 04. 01.
  • (비보호 우회전, 횡단보도 보행자신호, 신호위반 , 블랙박스, 블박영상, 교통사고 영상, J14103)
  • 자동차

댓글 • 1.2K

  • @ccmm9868
    @ccmm9868 5 년 전 +981

    이 내용 홍보가 많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가끔 정지선에 서 있으면 뒷차들이 빵빵 거릴 때가 있어요. 그럼 신호지키면서도 마음이 불편해요. 서울시내 교차로에서 플래카드 홍보라도 했으면 좋겠어요.

    • @cacaolove89
      @cacaolove89 5 년 전 +32

      심지어 경찰이 지나가라고 손짓도 해준적 있었네요. 어휴..

    • @jsl8188
      @jsl8188 5 년 전 +19

      @@lucaslee2682 신호위반이라잖아요. 무슨 교통법을 합리적으로 해석을 해요. 지키라고 만든 것을 멋대로 해석? 그럼 일반횡단보도도 사람없을 때에는 가도 된다고 합리적으로 해석하지 그래요?

    • @user-yp5ct7by9l
      @user-yp5ct7by9l 5 년 전 +12

      @@lucaslee2682 ?? 영상 제대로 봤어요? 차량 신호가 빨간색이고 보행자 신호 빨강이면 신호위반 아니라고 나오는데 제대로 안 봤죠? 차량신호가 녹색일 때만 지나가라는 말 한마디도 없어요. 보행자 신호가 녹색일 때 지나가지 말라는거죠.

    • @user-yp5ct7by9l
      @user-yp5ct7by9l 5 년 전 +10

      @@lucaslee2682 그리고 법이 합리적이지 않으면 법을 개정해야하는거지 이 기관, 저 기관에서 자기들 맘대로 불법, 합법을 정해도 되는건 아닙니다.

    • @Satorare1
      @Satorare1 5 년 전 +42

      @@cacaolove89 견찰이 지나가라고 손짓을 하면 수신호도 신호입니다.

  • @user-pt3hn7iw3w
    @user-pt3hn7iw3w 5 년 전 +412

    안가고 싶은데 진짜 뒤에서 난리납니다..
    신호길때는 식은땀까지남..

    • @nonoanim
      @nonoanim 4 년 전 +41

      공감 전전긍긍 너무 눈치보임 ㅠㅠ 근데 신호위반하는 거 싫어해서 가시방석 위에서 지킴 ㅠㅠ

    • @DavidKim-9
      @DavidKim-9 4 년 전 +2

      참 어렵죠. 직진방향 보행자 녹색일 때 보행자들 다 건너가고 경찰관 없으면 비켜주려고는 하는데..찜찜하죠.
      반대로 우회전방향 보행자 녹색이고 아무도 안건너는데 멈춰있는 차량 (주로 아주머니들) 있으면 뒤에서 제가 오히려 빵빵거립니다. 이분들도 공부 좀 하시면서 운전해야 될 듯..3차선을 2차선으로 만들어버리는 재주가 탁월하신 분이죠.
      좌+직+직 3차선이 정차했다가 차량 파란불이 들어와서 직진차선 2차선이 움직여줘야 하는데 우회전 차선에서 꼼짝을 안하고 결국 뒤에서 직진하려던 사람들은 다음 신호까지 기다리던지 끼어들기 난리를 쳐야 합니다.

    • @user-cf2vr4mf8n
      @user-cf2vr4mf8n 3 년 전 +2

      그러면 걍 노래틀어놓고 무시

    • @user-vs6nq2tn2t
      @user-vs6nq2tn2t 3 년 전 +4

      걍 우리나라 신호법하고 차 모는 ㅅㄲ들이 분조장 너무 많음 빨간불이면 멈추는 거고 초록불이면 가야되는 기본중의 기본을 그나이 먹고 모른다는게ㅋㅋㅋㅋㅋㅋ

    • @user-tj4nx7nf3l
      @user-tj4nx7nf3l 3 년 전 +1

      창문열고 손드세요~

  • @showdownhill8218
    @showdownhill8218 5 년 전 +504

    대기중일 때 뒤에서 빵빵거리지맙시다 제발

    • @user-lt6rz7ws6k
      @user-lt6rz7ws6k 5 년 전 +14

      첨에는 정말 당황했는데 나중에는 걍 쌩깜 음악들으면서 ㅋㅋㅋ

    • @user-ms6tu3cs6i
      @user-ms6tu3cs6i 3 년 전 +11

      @@user-lt6rz7ws6k 6~7번 빵빵거리다 안되니까 내려서 지랄하는사람도 있었어요 어이없게ㅋㅋ

    • @user-hd5yg5dx5y
      @user-hd5yg5dx5y 3 년 전 +8

      특히 택시가 그러죠ㅋㅋㅋㅋ 직우라인에서도 비키라고 빵거리는것들도 있음 절대안비켜줌

    • @RaccoonChoi
      @RaccoonChoi 3 년 전

      저는 그럴때 후진기어 박습니다.

    • @user-yv7kz8ow1d
      @user-yv7kz8ow1d 3 년 전

      ㅇㅈ 진짜 ㅈ같음 속으로 아 내려서 설명해줘야되나 라고 생각은 하는데 그냥 빵빵거려도 무조건 지킴

  • @niemi7508
    @niemi7508 3 년 전 +113

    고3때 면허 막 땃을때 아버지왈
    빨간불일때 우회전 하다 사고나면 너가 덤탱이 맞으니 뒤에서 ㅈㄹ해도 가지마라
    비보호는 빨간불일때 가다 사고 나면 니책임이다.
    등등 빨간불은 절대적인 정지 신호 입니다.

    • @user-mz4fx1nr2d
      @user-mz4fx1nr2d 3 년 전 +1

      경찰청 면허시험은 왜주관하는지 몰라요 상식적으로 생각해도 신호등 설치할때 답은나와있는데! 그리고 대중교통 부터 철저하게 지키도록 단속하면 지켜질텐데 그게없어요

    • @user-zy3gg7ne5q
      @user-zy3gg7ne5q 3 년 전 +1

      진짜 비보호 어려울때있음...계속 차들이 가는경우임..뒤에는차가있고...ㅜㅜ

    • @user-pb7tu3sq8t
      @user-pb7tu3sq8t 3 년 전 +4

      비보호는 파란불도 사고나면 니책임입니다

    • @user-em1kr2mf8r
      @user-em1kr2mf8r 3 년 전 +1

      @@user-pb7tu3sq8t ㅋㅋ

  • @user-xv9qv6uc8g
    @user-xv9qv6uc8g 5 년 전 +79

    저도 변호사님 말씀처럼 알고있었는데 진짜 뒤에서 클락션 안울리는 차가 드물정도라 스트레스입니다. 어째 우리나라 에서 법규를 준수하면 욕먹는분위기;

  • @cookj2342
    @cookj2342 5 년 전 +208

    11:50 한줄요약 정리

  • @withttona
    @withttona 5 년 전 +308

    이번에 새로운 것을 배웠습니다. 오늘 알았다고 당장 저 상황에서 멈추어 있으면 아마 뒤에서 빵빵거리지 싶습니다. 홍보가 좀 필요해보입니다.

    • @user-xc2rn5vh9q
      @user-xc2rn5vh9q 5 년 전 +6

      빵빵하던데요 뒤차는 법을 알더라도 보행자 신호가 잘 안보이다보니 그러는 경우도 있는거같습니다

    • @user-rd9up4ok2s
      @user-rd9up4ok2s 5 년 전 +3

      @@user-bl5ft8td4z 면허시험 볼 때 필기시험 공부 안하는사람들 많아요

    • @poetgwak
      @poetgwak 5 년 전 +1

      @@user-rd9up4ok2s 도로주행때도 알려줍니다

    • @Chani0212
      @Chani0212 5 년 전 +4

      잘못된정보 퍼트리면서 평생모르는 찐따들도많음 설문조사하면 모르거나 헷갈리는 사람 무지많을껄요 알수있게 홍보도 필요하다고봄
      지금이라도 아시면됬죠머...;;

    • @telvet3367
      @telvet3367 5 년 전 +9

      배워서 지킨다고 해도 난리네 님들은 그럼 필기시험 공부했던거 지금 당장 다 써내려가봐요 한개라도 모르는거 없음? 생각없이 사네 이사람들

  • @u70235card
    @u70235card 3 년 전 +49

    당연한 얘기인데 이거가지고 많은차주들의 오해를 살수 있으니 기사정정요청했더니 강갑생이라는 기자하고 몇날몇일을 메일로 주고받으며 싸운일이 있네요. 작년 8월달이에요
    아직도 그 메일남아있어요 그 기자 절대 인정안하더군요. 경찰청도 서울 충북 다르고 경찰서도 서울하고 지방다르게 답변오더군요. 이내용은 많은 홍보가 필요합니다.
    젊으신차주들은 이내용을 기정사실화해서 잘못숙지하고 계신분 많습니다.

  • @Djeksnx
    @Djeksnx 5 년 전 +8

    정말 쪽집게 과외받은거처럼 쏙쏙 집어서 알려주셔서!!감사합니다,
    법은 너무 어렵네요ㅋ

  • @Nudogi_Galgori
    @Nudogi_Galgori 5 년 전 +61

    이런 영상은 운전면허 딸때 안전교육에서 의무적으로 보게 하면 좋겠습니다.

    • @user-ij5xn8mj8l
      @user-ij5xn8mj8l 3 년 전

      다 알려줘도 걍 시간만 때우는 사람들이 많음

  • @vwace3096
    @vwace3096 3 년 전 +31

    기성세대 대부분 운전면허 이론 공부할때 우회전에 대해서 저렇게 배운 바람에 고쳐지려면 긴 시간이 걸릴듯 합니다. 아주 강력한 홍보가 필요해요

  • @patrickyoo1301
    @patrickyoo1301 5 년 전 +425

    다 들었지 ?? 우회전할때 보행자 신호 초록색일때 뒤에서 빵빵거리면 진짜 신고한다 택시들 잘들어라

    • @pineapplepizza5700
      @pineapplepizza5700 5 년 전 +44

      직우차선에서 뒤에서 빵거리는것들도 그렇고 택시뿐 아니라 일반차들도 면허 다시따야됨

    • @leeyeonhui123
      @leeyeonhui123 5 년 전 +41

      심지어 신호등없는 3거리에서 양쪽차오는지확인한다고 잠깐서있는데도 뒤에서빵빵거림 ㅋㅋㅋㅋㅋ 심지어 왼쪽에서 차오고있엇는데 확인안햇음 사고낫을거리인데 ㅋㅋㅋㅋㅋ 이런 운전자는 꼭 확인안하고 지나가다 이런놈들끼리 사고나길바람

    • @patrickyoo1301
      @patrickyoo1301 5 년 전 +27

      @@user-tt9nq3ej4t ㅋ

    • @user-sm3iu5pl3t
      @user-sm3iu5pl3t 5 년 전 +45

      웃긴건 택시한테 빵빵해도 직진이면 안비켜줌 ㅋㅋ ㅋㅋ
      지내들은 빵빵걸리면서 비키라고 ㅈㄹ 하면서 지내는 왜? 안비켜주는지 이해가 안됨 ㅋㅋ

    • @user-sm3iu5pl3t
      @user-sm3iu5pl3t 5 년 전 +51

      @@user-tt9nq3ej4t 나 일반차인데 택시가 더 그래 ㅋㅋ
      일반차 무시하나?

  • @pp-kx6vr
    @pp-kx6vr 5 년 전 +12

    저도 운전하면서 잘 몰랐는데 오늘 배우고 갑니다.
    보면서 법을 배우고 상식도 배우고 지식도 배울수 있는 좋은 교육방송입니다.
    완전 추천드립니다.

  • @MrBaekosoy
    @MrBaekosoy 5 년 전 +5

    잘배웠습니다. 우회전에 대해 잘 몰랐었는데 잘 알게 되었습니다. 정말 유익한 방송입니다. 감사합니다.

  • @profpark
    @profpark 5 년 전 +1

    평소에 애매하다고 생각한 내용이였는데 명쾌한 설명 감사합니다. 이 동영상은 많이 공유가 되었으면 좋겠네요.

  • @user-ss6dy1kc9l
    @user-ss6dy1kc9l 5 년 전 +161

    우회전시 보행자 초록불 무시하고 들어오는차들많더라구요. 되게불편하고 놀랩니다. 늘

    • @user-rp3ne1zn9t
      @user-rp3ne1zn9t 5 년 전 +8

      오른쪽 보면서 걍 드리받고 드러누우셈 그리고 못봤다하면 그사람 조질수있음

    • @JayKimJr
      @JayKimJr 5 년 전 +6

      호주의 경우는 그래서 좌회전(한국의 우회전)법이 달라요. 보통 직진 파란불일때 돌아서면 나오는 보행자신호 파란불을 늦게 확인하는 경우가 많아서 생기는 일입니다.
      미국의 경우는 보행신호 없어도 횡단보도 앞에 사람만 서있어도 좌회전을 못하게 하고요. 너무 차들 위주임 한국은

    • @user-qj2en7mk2g
      @user-qj2en7mk2g 4 년 전 +1

      우회전시 주의사항
      교차로에서 횡단보도 보행신호무시 우회전 사유는 주신호기 적신호 인지인데
      우회전중 충격 사고발생시 횡단보도내 신호위반 과중처벌 주의하세요
      ※혹여 후방에서 빵빵 무시하세요
      ㅡㅡㅡㅡ
      교차로 우회전시 항상 하위차로에서 가변 비우지말고 우회전 진출하세요
      ※하위차로에서 가변차로 오토바이와 동시 우회전중 충격시 내차가 가해100% 오토바이피해100% 입니다
      도로교통법 모서리에 동시 우회전충격사고 내차의 우측피해판정 100%입니다
      ※여성운전자,초보운전자 하위차로에서 가변광폭비우고 우회전중 일부불량 오토바이에게 금품갈취당합니다
      (오토바이피해100%사유)
      ㅡㅡㅡㅡ
      우회전시 필히 하위차로에서 하세요
      내측에서 2열우회전중 충격사고발생시
      가해100%입니다
      우회전시주의사항 빨간불에우회전하면

    • @user-yg2ue2li8l
      @user-yg2ue2li8l 4 년 전 +2

      그렇게 후진국스럽게 운전하는 인간들있으면 그냥 들어오는차에 받혀 넘어지세요
      아니면 받히지않더라도 피하다가 넘어져도 차 100퍼센트 과실입니다
      무엇보다 합의안되면 무조건 전과자에요
      버릇을 고쳐놔야함

    • @user-ue5xo8is5z
      @user-ue5xo8is5z 3 년 전

      @@JayKimJr 직진 파란불이면 당연히 오른쪽 횡단보도도 파란불입니다.. 그때 아니면 건널수가 없죠..

  • @ZzuRu
    @ZzuRu 3 년 전 +30

    변호사님 이거 이번에 법 바뀐거 토대로 한번 영상 부탁드려요~

  • @user-qb7vx5zk9o
    @user-qb7vx5zk9o 5 년 전 +55

    직선주행중 나오는 횡당보도는 무조건 신호지키고... 우회전 후 바로 나오는 횡단보도는 신호관계없이 사람이 없을때 지나가라.. 저는 옳케 다니고 잇엇군요 .. 다 그러는줄 알앗는데

    • @user-jm7hw1vi4d
      @user-jm7hw1vi4d 4 년 전 +7

      님 그건 보는 경찰맘이에요... 단 한사람이라도.. 횡단보도에 다리하나 올리고 있었다... 이러면서 딱지때면... 할 말없습니다. 지가 때려는데 건방지게 따진다는 식이에요.. 오늘 내가 딱지 발행하고 싶다고 생각하면 때겠다는 식입니다.
      그러니 신호도 신호지만 경찰이 어디서 짱박혀있나를 먼저봐야하는게 현실이에요...

    • @user-sl7oi6rm4n
      @user-sl7oi6rm4n 3 년 전 +3

      @@user-jm7hw1vi4d 이분말씀이 정답입니다 ㅎㅎ 웃픈현실이죠

  • @user-nq2yt5yh8w
    @user-nq2yt5yh8w 5 년 전 +2

    와~~!! 이거 맨날 헷갈리던데, 확실히 알았네요. 감사합니다^^

  • @niceguy6671
    @niceguy6671 5 년 전 +5

    진짜 존경합니다.
    전에 실제로 뵌적이 있는데
    정말 얼마나 반갑던지요.

  • @Bus-Rord
    @Bus-Rord 5 년 전 +10

    입사실기시험볼때 도로교통 안전공단 직원이 브리핑 할때 마침 비보호 우회전에 대해 개정된 법규라면서 변호사님과 똑같은 설명 해 주었습니다

  • @user-jnri3hge8bv
    @user-jnri3hge8bv 5 년 전 +26

    경찰청장이 대법원 판결이 맞냐고 물어보는건 쵸큼 무섭군요 ㅋㅋㅋㅋㅋㅋ

  • @user-ek7xg6gn3v
    @user-ek7xg6gn3v 5 년 전 +1

    설명을 너무 잘해주어서 기역하기 편하네요.감사합니다.

  • @hjh4692
    @hjh4692 4 년 전 +1

    감사합니다 정말 제가 새로뽑은차가 5개월 전에 도로연수 역주행 모닝하고 사고나서 폐차가 된 이후로 조심스럽고 두려워 하면서 운전하고 있었는데 항상 우회전 할때마다 정확히 모르니까 불안했었는데 이 영상 하나로 해결이 되네요 한문철 변호사님 항상 건강하시고 하시는 일 마다 잘 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user-ky2dl7wu9x
    @user-ky2dl7wu9x 5 년 전 +70

    이번주 금요일에 도로주행 시험예정이라 연습하고있는 요즘 우회전할때 앞에사람이건너고있고 보행자신호가 파란불이니 당연히 서있었는데 뒤에서 빵빵하고 시비걸고 그러더라고요
    내가 법 지키고 안전운전하겟다는데 아니꼬운사람들이 도로위에왜이렇게많은지
    법지키고도 욕먹는 대한민국 참 ,,

    • @user-rd9up4ok2s
      @user-rd9up4ok2s 5 년 전

      도로주행 연습중이라고 차 뒤에 써 두셨나요?
      써두셨다면 뒷차도 너무하네요
      보통 그런 차량한테 빵빵거리는 사람 없는데

    • @user-ky2dl7wu9x
      @user-ky2dl7wu9x 5 년 전

      넵! 물론붙히고 연습했습니다 ㅎ

    • @user-rr2pm5xm9s
      @user-rr2pm5xm9s 5 년 전 +8

      @@user-rd9up4ok2s 써논거보고나 학원 도로주행차 일부러 방해하는 정신병자들도 있어요
      자기가 방해해서 운전자 당황시켰다고 좋아하던사람 있었는데 쌍욕 퍼붓었습니다.

    • @user-rd9up4ok2s
      @user-rd9up4ok2s 5 년 전

      @@user-rr2pm5xm9s 어후...
      집 근처에 운전면허 학원있어서 자주 보는데 그런사람들 못봐서 다른곳도 그러는줄 알았네요

    • @zoala2801
      @zoala2801 3 년 전

      앞에 사람이 횡단보도 건너고 있어서 기다리는데도 빵빵거리더라구요; 치고가라는건지

  • @znjang5546
    @znjang5546 5 년 전 +45

    이걸 모르는 사람이 은근히 많더라구요.
    그래서 뒤에서 클락션 울리는 사람들 많음.

  • @saw_Laown
    @saw_Laown 5 년 전

    첨엔 햇갈려서 (이게뭔*소리야!) 하는 사극 명대사짤이 생각났는데 후반에 이해 했습니다. 교차로 첫번째 횡단보도, 두번째 횡단보도. 건널수 있고 없고의 차이, 햇갈렸는데 좋은 설명 감사합니다. 좋은 컨텐츠가 될것 같습니다 항상 건강하십쇼.

  • @yoonhakim5979
    @yoonhakim5979 5 년 전 +4

    근데 보통 우회전만 표시 된곳보다는, 직우회전 가능하게 차도에 도색된곳이 많고 뒤에서 빵빵거리면 , 직진우선입니다. 정지선을 지켜야 합니다라 말할수 있고 클락션 반복하면 난폭/위협 운전으로 신고 할수 있어요

    • @user-ck7cw1sp4e
      @user-ck7cw1sp4e 4 년 전

      신고못합니다 ㅋ 우리나라는 증거가 없으면 말짱 도루묵이라 ㅋ 난폭위협 운전했다는 증거없으면 신고불가 ㅋ 그렇다고 뒤에서 빵빵거리는데 ㅋ 블랙박스 뒤에도달고다니는거 아니면 신고해도 증거없으면 기각이에요

  • @ChevroletRocher
    @ChevroletRocher 5 년 전 +104

    보행자 신호 파란불일 때 오히려 보행자가 눈치 봐야됨..

    • @oksingaksin
      @oksingaksin 5 년 전 +2

      그러게요. 저도 자주 눈치봐요. 교차로에서는 더욱...

    • @soba3818
      @soba3818 5 년 전 +8

      눈치 봐야됩니다 저는 제 눈앞에서 치인분 봤어요 신호바뀌자마자 건너려 하다가 비보호 우회전 차량이 훅 달려들어서 치이더라구요

    • @dhkk9797
      @dhkk9797 4 년 전 +2

      눈치보는게맞지않나요
      두번째 신호에는 보행신호초록에도 건너는걸로 알고있는데 이걸 모르는사람이 많은거같아요 찾아봐도 한문철변호사님도 첫번째만알려주시네요 첫번째신호는 당연히 직진하면서 꺾는거니까 빨간불에 안가는게 당연한건데 2번째신호는 차가꺾인상태에서 신호를기다렸다간 교차로가 애매한 정차상황이 일어날수있으니까 건너는걸로 알고있는데.. 운전자 열에 다섯은 모르는듯

    • @user-sv3sf4di1k
      @user-sv3sf4di1k 4 년 전

      그건 니성격이 소심한거고
      차주한테 눈깔부리고 신호등 초록불이다
      제스쳐만 취해도 아무말못해

    • @user-yg2ue2li8l
      @user-yg2ue2li8l 4 년 전 +9

      보행자신호 초록인데 차가 들어오면 그냥 아주살짝 차에대고 치여서 넘어지세요
      합의금으로 작살낼수있습니다
      그냥 빼도박도없어요
      무조건 백프로고
      합의안되면 전과자임

  • @user-sb8xo6su7o
    @user-sb8xo6su7o 5 년 전 +5

    11:51 정리

  • @user-iy7rn1vb5s
    @user-iy7rn1vb5s 4 년 전 +2

    이거 항상 헷갈렸는데 확실히 이해됏어요 감사합니다

  • @user-zt2em5cd5q
    @user-zt2em5cd5q 3 년 전

    최고!! 정말궁금했는데 정리잘해주셔서 감사합니다. 👍👍!

  • @pakminho
    @pakminho 5 년 전 +4

    와!! 이렇게 진짜 꿀정보!!

  • @user-di6ox5de7y
    @user-di6ox5de7y 4 년 전 +8

    4:16 수줍어하시는거 겁나귀여우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ㅌ

  • @eugenejeonme
    @eugenejeonme 5 년 전

    면허시험칠때 이런걸 알려줘야할텐데 말이죠. 좋은 내용으로 배우고 갑니다. 감사합니다!

  • @user-qg8fj8ys5v
    @user-qg8fj8ys5v 5 년 전 +1

    좋은 정보입니다 저도 사실 운전하면서 참 애매하기도하고 궁금했거든요~

  • @user-gz9en6gu6r
    @user-gz9en6gu6r 5 년 전 +6

    이런 영상이 빨리 구독자가 늘어저 300만 400만이상 되어야 하는데,,,
    그래야 일반사람들 그리고 경찰들까지 기본적인 교통지식과 안전운전에 관련된 상식을
    배울수 있을텐데 너무 안타깝네요~

  • @user-ni7rn9mn9t
    @user-ni7rn9mn9t 5 년 전 +17

    답은 보조신호등 설치해서 우회전 신호를 주던가 직진신호시만 우회전 가능하게 끔 하면 논란이 필요없고 사고도 줄일수 있지 않을까 하네요

    • @user-xh8pt8hd9n
      @user-xh8pt8hd9n 5 년 전 +1

      알아서 판단 하니 유리하게 해석하죠..보조신호등이 잇으면 왠지 지켜야 한다는 경각심을

    • @YURORO90
      @YURORO90 5 년 전 +2

      직진신호에만 우회전이 가능하면 정말 불필요한 대기시간과 우회전차로에 대기줄이 길어집니다 그렇게 기다리다가 직진신호떨어지면 우회전하다 만나는 횡단보도는 또 보행자신호입니다 우회전은 가능하지만 사람이 많이 지나가면 못합니다 결국 많은 차들이 우회전을 못하고 보행자신호가 끝나면 자연스레 직진신호도 끝납니다 그럼 또 대기현상이 생기죠..

    • @Sonyan1017
      @Sonyan1017 5 년 전

      @@YURORO90 하지만 생각외로 대다수의 국가들은 직진신호에서만 우회전을 허용하죠. 특히나 유럽이 그렇죠.

    • @YURORO90
      @YURORO90 5 년 전

      @@Sonyan1017 좁은땅덩이에 자동차만 오지게많은 우리나라랑 비교하면 안될거같아요ㅎㅎ

    • @Sonyan1017
      @Sonyan1017 5 년 전

      @@YURORO90 아 ㅎㅎ 그러면 똑같이 차로 미어터지는 일본, 홍콩, 싱가포르라는 좋은 예시가 있습니다. :-) 이곳들도 직진에서만 되거든요. 이곳들과 비교해보고 해결책을 찾아보는게 좋을 거같습니다.

  • @YDH_0
    @YDH_0 3 년 전

    와 궁금한거 한변사님이 친절하게 정리 잘 해주셨네요. 와 한방에 해결!!! 감사합니다.

  • @user-iq8qg1or4w
    @user-iq8qg1or4w 4 년 전 +2

    유익한 영상 감사합니다.

  • @yonghyunyoun
    @yonghyunyoun 5 년 전 +33

    명확한 정보 감사합니다
    여태 교차로 우회적 때 횡단보도 신호 녹색여도 사람 없으면 지나가곤했는데..
    불법 아니라고 들어서..
    이젠 무조건 횡단보도 신호 맞춰 정지하지요..

    • @Rosframe
      @Rosframe 5 년 전 +7

      불법이 아닌게 아니라 단속을 안하는겁니다..
      이게 전에 모 사이트에서도 논란 있어서 경찰청에도 물었는데.
      법상으로 불법은 맞는데 교통흐름상 보행자가 없을때는 단속 안한다고..
      거기에 뒤에서 빵빵 거려도 안가도 상관은 없다. 라고 하더라구요.
      요약하면 보행자 신호에 보행자 없을때는 가든 말든 단속은 안하는데 사고가 날 경우, 운전자가 책임져야된다 라고 하더라구요.

    • @user-cn2wp2ex5z
      @user-cn2wp2ex5z 5 년 전

      불법아닙니다 경찰차들이오히려 이럴때 많이 지나가던걸요

    • @oksingaksin
      @oksingaksin 5 년 전

      @@user-cn2wp2ex5z 한변님이 불법이라고 그렇게 말씀하셨는데 대체 뭘 들었는지...
      만약 경찰차가 그렇게 했다면 그 경찰이 불법을 저지른 거겠죠.

  • @user-be9wz6ho7v
    @user-be9wz6ho7v 3 년 전 +17

    운전면허 시험이 너무 쉬워서 제대로 된 운전교육이 불가능합니다,,
    운전면허는 생명을 다루는 것이라 할수 있으니, 면허발급을 어렵게 해야 합니다,,,,,

    • @user-ny8zx1bh7c
      @user-ny8zx1bh7c 3 년 전 +1

      기존 운전자가 더 문제입니다. 새로운 운전저는 소수입니다.

  • @scarlett5rora
    @scarlett5rora 5 년 전 +1

    저 오늘 범칙금 받아서 찾아보게 되었는데요, 저는 심지어 연수받을때 보행자 초록불이라도 사람 별로 없으면 지나가도 된다고 배워서 그렇게 다녔는데 범칙금 날라왔네요 ㅠㅠ 글고 뒤에서 빵빵거려서 지나가야만 할거 같았는데 앞으론 빵빵거리든 말든 횡단보도 초록이면 안지나가야겠어요. 감사해요!! 넘 유익합니다

  • @user-uu9gg7yk4u
    @user-uu9gg7yk4u 3 년 전

    한문철변호사님 동영상 매번 올려주신거 잘보고있습니다.
    궁금한게 있는데요,
    횡단보도 정리편 잘봤는데요
    요새는 사거리 네방향 전체 횡단보도 녹색등으로 바뀌는곳이 많아요
    거기에서는 직진상 도로 앞 횡단보도 신호등은 빨간색이면서 직진신호등도 빨간색이면 우회전을 할수있나요? 아님 신호위반인가요?

  • @user-rn7bw2rp7o
    @user-rn7bw2rp7o 5 년 전 +3

    저도 이거 궁금했어요.

  • @user-bt4gq7dw7v
    @user-bt4gq7dw7v 5 년 전 +11

    지나갈때마다 긴가민가했는데 안가고 있으면 뒤차 엄청빵빵거려요

  • @king-wn6gv
    @king-wn6gv 4 년 전 +2

    2:40초가 애매한점이.
    화면상 보기는 왕복 4차선이지만
    왕복 2차선 골목 도로인경우
    직좌신호시 우회전을 못하면
    맨앞 우회전차량때문에 직좌차량들이 못빠져나갑니다
    왕복2차선이라 가정하고 생각해보시면 직좌신호시 우회전 보행자신호때문에 못간다하여 보행자신호끝날때까지 대기해야한다 = 정상적인신호대로 직좌방향 가야할차량들은 우회차량 있을시 막혀서못간다와도 같지않을까요

  • @user-mo9ll4cv4h
    @user-mo9ll4cv4h 3 년 전 +2

    아마 저 혼자 예상하건대 경찰에서 두 가지 경우를 혼용해서 해석을 한거 같다는 생각이 드네요
    첫 번째 경우 우회전하기 전 횡단보도 파란불은 건너면 신호위반
    두 번째 경우 우회전한 후 만나는 횡단보도는 사람 없으면 건너가도 됨
    차량의 경우 정면 파란불 신호 상태에서 우회전 차량은 만나는 횡단보도에 사람 없는지 조심해서 건너가야 됨.
    이 경우 왜 건너도 되는 건지 예상해 본다면 차량의 파란불 상태에서 우회전 차량이 횡단보도에 밀리는 현상 때문에
    원활한 교통을 위해
    횡단보도 파란불이여도 사람이 없다면 건널수 있는게 아닌가 생각해 봅니다.
    결론은 두 가지 각 각의 경우가 다 다른데 그걸 혼용해서 그냥 횡단보도 사람 안 지나가면 건너도 됨
    이런 걸로 받아들인 거 같음.

  • @user-vq6hs9sq8m
    @user-vq6hs9sq8m 4 년 전 +13

    운전시 보행자 신호가 잘 안여요 ㅠㅠ

  • @4779carly
    @4779carly 3 년 전 +6

    10:07
    한문철 변호사님 가끔 이렇게 제스처하시는 거 진짜 재밌어요 ㅎㅎ 우회전 관련 궁금한 게 많았는데 이 영상 통해 해결했습니다. 감사합니다:)

  • @rockyguyda
    @rockyguyda 3 년 전

    몰랐는데 좋은 정보 알려주셔서 감사합니다

  • @goodok3429
    @goodok3429 3 년 전

    와~~잘배우고 갑니다
    자세한 설명 감사합니다 변호사님

  • @jimbostic1865
    @jimbostic1865 5 년 전 +28

    저런 상황 흔하죠. 그럼 뒤에서 (특히 택시) 빵빵거리는 운전자가 거짓말 안하고 열에 여덟 아홉입니다.

  • @game-man
    @game-man 5 년 전 +41

    내가 운전면허 시험칠때는 사람이 있나없나 확인만 하고 지나가라고 배웠습니다. 그땐 그랬지.. ㅎ
    또 내가 틀렸군요..

    • @iskt1212
      @iskt1212 5 년 전

      2014년도에 봤는대 녹색불일때 지나가거나 빨간불일때 사람이 횡단보도에있을때 지나가면 무조건 실격인걸로 처리하더군요

    • @smoodymin2252
      @smoodymin2252 5 년 전 +6

      그러게요 18년도 면허땄는데 사람이 없을땐 가도 된다고 강사님이 그러시더라구요.

    • @H_H_H_H_H
      @H_H_H_H_H 5 년 전 +10

      그건 우회전하고 나오는 횡단보도 얘기겠죠... 지금 말하는건 우회전하기전 횡단보도 말하는겁니다...

    • @user-ge8fc2xd6b
      @user-ge8fc2xd6b 5 년 전 +3

      지인이 최근에 면허 딴다길래 물어보라 그랬는데 신호 상관없이 가라고 그런다고 하네요... 경찰도 문제지만 가르치는 사람도 문제 같습니다

    • @user-wf1vo3pw6r
      @user-wf1vo3pw6r 5 년 전

      16년도 면허땄는데 저러면 바로 신호위반으로 탈락이라고 알려주셨었는데 가르치는곳마다 다른가봐요

  • @frisebichon1519
    @frisebichon1519 5 년 전

    저도 변호사님 덕분에 배웠습니다.
    그동안 우회전은 보행자가 없을경우에 한해서 가능하다 생각했는데 앞으로 정지선 지켜야겠네요.
    그리고 또 다른 운전자들이 잘 모르는 신호등 있더라구요.
    제가 출근할때는 항상 유턴을 해야 하는데 이때 표지판은 좌회전 또는 정지 신호등일때 유턴입니다.
    그런데 우회전 하는 차량이 오히려 화를 내고 손가락질 하더라구요..

  • @jp-mp8rn
    @jp-mp8rn 5 년 전 +2

    역시 한변호사님!
    이해 빡빡 됩니다ㅋㅋ
    감사합니다!

  • @carillon9090
    @carillon9090 5 년 전 +56

    사거리에서 우회전 보조신호등이 없을때 횡단보도를 2개 통과해서 우회전해야 하는데... 첫번째 횡단보도는 초록불일때 신호위반 해당이라서 우회전 금지이고... 두번째 횡단보도는 초록불이더라도 신호위반이 아니라서 우회전 가능하나 보행자를 보호하면서 가라...맞나요?

    • @user-kz5nm3qr1s
      @user-kz5nm3qr1s 5 년 전 +7

      지금 질문하신 내용이 이번영상의 핵심인듯 하네요...

    • @user-nt8ls6yy9q
      @user-nt8ls6yy9q 5 년 전 +2

      12분 영상을 깔끔하게 정리하셨네요.

    • @Moon.Disaster
      @Moon.Disaster 5 년 전

      감사합니다

    • @FeeSooL
      @FeeSooL 5 년 전 +2

      두번째 횡단보도에 사람이 건너고 있을때 지나가면 안되는 걸로 알고 있어요.

    • @user-ed9vq4jg9n
      @user-ed9vq4jg9n 5 년 전 +8

      @@user-tt9nq3ej4t 2번째 신호때는 조심히 지나가다 사고나면 신호위반 아니라 보행자보호의무위반 사고라고 영상 끝에 나옵니다

  • @user-bz7eo6ps6u
    @user-bz7eo6ps6u 5 년 전 +14

    관광버스 기사입니다..
    올 2월에 보수교육받을때
    우회전 전 횡단보도 뿐만 아니고 우회전 후 횡단보도 보행신호때도 신호위반이라고 교육받았는데..
    교육이 틀린건가요? 교육받을때 올해부터 적용된다고 하던데.... 확인 부탁합니다..

    • @jessiej3676
      @jessiej3676 3 년 전 +3

      신호위반 아니구요 우회전 후 횡단보도는 녹색불이라도 보행자가 없다면 지나갈 수 있습니다

  • @Mozzi_long
    @Mozzi_long 5 년 전

    좋은정보 얻어가네요 감사합니다

  • @PLLI_0524
    @PLLI_0524 3 년 전 +1

    이번에 면허 땄는데
    정말 궁금한것중 하나였어요. 헷갈렸거든요.
    우회전할때 신호 제대로 알려주는거요.
    속이 다 시원하네요. 이영상은 공유 하려합니다.

  • @user-lt6rz7ws6k
    @user-lt6rz7ws6k 5 년 전 +3

    우와~! 쉽고 명확하게 핵심만 짚어서 정말 유익했어요! 저도 그동안 신호위반 했네요 ㅋㅋ 운이 좋았는지 딱지는 안날라왔지만요 암튼 정말 이런 영상 좋습니다 실생활에 꼭 필요한 정보거든요

  • @user-zq7vf2mu9v
    @user-zq7vf2mu9v 5 년 전 +4

    이번 내용이 널리 퍼졌으면 좋겠어요!
    우리나라 교통의식이 좀 더 성장하고, 경찰들도 공부를 좀 더 해서 믿을만한 사람들이 되길 바래요

  • @user-pj9fj3xo4m
    @user-pj9fj3xo4m 3 년 전 +1

    2012년도 보다 더 젊어지셨네요 유익한 꿀정보 감사합니다 대한민국 운전자들의 든든한 수호천사 한문철 변호사님 따봉 ^~^

  • @user-xc8lb4hr5z
    @user-xc8lb4hr5z 3 년 전 +1

    이거 진짜 단속 철저히 해야 합니다ㆍ파란불 보고 횡단보도 건너 갈려다
    나도ㆍ어린애들ㆍ노인네들 사고 당할뻔 ,심장이 펄떡 뛸때가 한두번이 아닙니다ㆍ특히 어린애들은 파란불만 보고 뛰여 가는데 정말 위험합니다 ㆍ정차한 차가 있으면 크락션 울리고 삿대질하고 욕하고 하는 몰지각한 사람들도 많이 있습니다ㆍ경찰 교육면저 철저히 시켜야 합니다ㆍ일단 경찰 합격만 하면 전혀 공부,연구하지 않는것같고 엉터리 경찰이 너무 많아요ㆍ

  • @dermut000
    @dermut000 5 년 전 +3

    이거 진짜 무지하게 중요한 내용이네요 많은 분들이 보셨으면 좋겠습니다

  • @sangho9274
    @sangho9274 5 년 전 +25

    횡단보도 파란불인데 차가 지나가면 당연히 신호위반이죠.
    이걸 왜 경찰청이 모르는지

    • @user-em1kr2mf8r
      @user-em1kr2mf8r 3 년 전

      앞에 신호는 빨간불인데 행당보도도 빨간불이면 우회전 해도되나요 ?

  • @user-jg2uz9qd1m
    @user-jg2uz9qd1m 5 년 전 +1

    여지껏 잘못 알고 있었네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 @denniswie4607
    @denniswie4607 3 년 전

    좋은정보주셔서 감사합니다

  • @Jinbumcc
    @Jinbumcc 5 년 전 +5

    운전면허 필기시험 대신 한문철TV 방송 내용 시험보는 게 낫겠습니다. 그럼 도로가 한결 깔끔해질듯.

  • @lwy7945
    @lwy7945 5 년 전 +4

    같은 보행자 신호인데
    직진 횡단 보도 녹색신호
    진행시 신호 위반 이고
    (사고 날 가능성이 높기때문 인가)
    우측 횡단보도 녹색 신호는 비보호 진행 할수 있다.~
    좋은 정보 잘듣고 갑니다.

  • @user-sg8ck2dw6n
    @user-sg8ck2dw6n 4 년 전

    교차로 지나기전 횡단보도와 교차로에서 우회전하고나서의 횡단보도 차이점을 확실히 알게됐습니다 여테까지 정말 애매했는데 확실한 정보가 됐습니다 감사합니다

  • @user-pz8em7tl5u
    @user-pz8em7tl5u 5 년 전 +1

    교차로 진입해서 만나는 횡단보도 전에 흰 선이 그어져 있는 경우에 녹색신호면 사람이 없어도 못 지나간다고 알고 있는데 알려주세요!

  • @geonuk4852
    @geonuk4852 3 년 전 +33

    매번 보행자 신호 녹색인데 사람 없다고 뒤에서 빵빵 심합니다. 널리 홍보 반드시 필요합니다.

  • @6107604
    @6107604 5 년 전 +147

    우리나라 교통경찰이나 사고처리 경찰들은 정기적인 도로교통법 교육이 필요하다고 봅니다.

    • @user-gr3bi5tp5t
      @user-gr3bi5tp5t 5 년 전 +2

      아니죠 시민들이 알게되야죠 우리들한테는 홍보하나도안하고 경찰한테 딱지 떼가면서 그걸 배우긴 싫어요 전용차선도 포터가 1차선을 들어가면안되는걸 딱지 때고야 알게됬습니다 기분 드러버요 이렇게 많은 사람이 모르는건 방송 캠페인으로 한번씩 때려주면좋겠내요

    • @user-gn8md2sx3x
      @user-gn8md2sx3x 5 년 전 +10

      @@user-gr3bi5tp5t ///운전면허 딸때 책에 다 나옵니다. 필기시험 답만 외워가니 그것이 더 문제죠.

    • @kycho82ify
      @kycho82ify 3 년 전

      이 영상에서는 우회전하기 전에 횡단보도 보행자 신호면 지나가면 안되나, 우회전 후 횡단보도 보행자 신호여도 보행자 없으면 지나갈 수 있다고 하는데, 오늘 그렇게 우회전 후 보행자 신호시 보행자 없어서 지나가는데 옆에 있던 경찰이 차를 세우게 하고, 보행자 신호에 횡단보도를 지나간다고 뭐라고 해서... 바빠서 그냥 알겠다고 했습니다. 신호위반 과태료를 받은 것은 아니구요. 교통경찰이 교통 법규를 잘 모르는 건가요?

  • @user-ok1go5wm2z
    @user-ok1go5wm2z 3 년 전

    저 이거 정리 안돼서 궁금했는데 한문철 변호사님 감사합니다👍

  • @guaa8043
    @guaa8043 5 년 전

    이거 헷갈렸는데 명확히 해결됐네요 굿!

  • @user-xe8zf7en2q
    @user-xe8zf7en2q 5 년 전 +33

    경찰도 참 대단하다. 버닝썬으로도 대단하고 개정해야할 지침도 몇 년이 지나도 방치해두고,

  • @user-si9cv5ed1f
    @user-si9cv5ed1f 5 년 전 +9

    한변호사님 항상 잘 보고 있습니다. 좋은일 하시는 변호사님을 항상 응원합니다.

  • @user-un2ru7nu1j
    @user-un2ru7nu1j 2 년 전 +1

    완전 이해 했습니다
    어제까지도 보행자 신호는 없지만 직진 빨간불 우측횡단보도 초록 슬금슬금 지나갔네요 아마도
    이제 알았으니 잘 지킬게요

  • @eompro9653
    @eompro9653 5 년 전

    직진신호시 우회전하다 보행자신호일 때 보행자 없을 때에 지나갈 수 있다는 것은 알고 있었는데요
    그런데 보행자 없다는 기준이 횡단보도에서 보행자가 완전히 벗어났을 때 까지 기다려야 하나요? 아니면 보행자가 중앙선정도만 넘어가면 지나갈 수 있나요?
    보통 차량기준 주행차로에서만 보행자가 벗어나면 지니가는 차들이 대부분이라 너무 궁금해요

  • @kpianomusic_
    @kpianomusic_ 5 년 전 +3

    융통성이니 이걸 다 지키면 차가 더 막히니 뭐니 하는 사람들은 생각이 없는 건가?
    융통성, 있긴 있어야지 세상일 무엇이든 절대적 진리는 없는 법이니. 근데 사람들이 다치거나 죽을 수도 있는 이런 교통문제에 사람이 더 안전한 쪽을 생각하면서 그 다음에 효율을 추구하는 게 맞는거다.
    그리고, 모두가 하나의 같은 규칙을 알고 또 서로가 지켜 줄 거라 믿어야 효력이 있는거지. 누구는 이렇게 알고 또 누구는 저렇게 알면 그것도 문제고; 누구는 지키고 누구는 융통성 타령 하면서 안 지키면 법은 왜 만들고 누가 그 법을 믿나?
    우리나라 선진국 반열에 올랐다 좋아하기 전에 저런 사람들 선진시민의식 좀 갖추게 하면 좋겠다.

  • @woonyongshin
    @woonyongshin 3 년 전 +14

    이거 며칠전 뉴스에서 또 나왔는데, 경찰청관계자가 보행자 녹색신호에 사람없으면 가도 된다고 말했습니다. 아직도 안 고쳤습니다. 경찰 일 안해요?

    • @leefact5172
      @leefact5172 3 년 전

      법이 바뀌지 않는한 신호의 뜻에보면 차량 우회전 전용보조 신호가 없을 경우는 경찰 해석이 맞습니다 적색등화 시 교통 혼잡완화를 목적으로 조건부 우회전을 허용한 입법 취지를 보면 고칠 필요도 없구요
      도로교통법 시행규칙 별표2에 의하면 적색등화의 의미란
      차마는 정지선, 횡단보도 및 교차로의 직전에서 정지하여야 한다. 다만, 신호에 따라 진행하는 다른 차마의 교통을 방해하지 아니하고 우회전할 수 있다 라고 규정되어 있습니다.

  • @user-dm6sd3um2f
    @user-dm6sd3um2f 3 년 전

    이거 관련해서 하나 궁금한게 있는데요
    요즘은 횡단보도 중간에 섬처럼 만들어놓고 절반씩만 건너가는 곳이 많은데요
    그러면 우회전을 한 다음에 그 횡단보도가 20미터쯤 앞에 위치하게 되는데 그 때도 사람 없을때 지나가도 되는건지요???
    그리고 우회전 한 뒤에도 횡단보도가 바로 있는 경우도 있고 조금 떨어진경우 등등 다양한데 전부 다 적용이 될까요???

  • @user-ol7uq2zf2u
    @user-ol7uq2zf2u 5 년 전

    횡단보도 위에 사람이 없거나 건너려는 사람이 없으면 넘어가긴 했는데 그럼 안되는거였군요...좋은 정보 알아갑니다.

  • @Choicemin
    @Choicemin 5 년 전 +4

    0:55 [횡단보도 녹색이면 지나갈 수 없다.]
    현실은 그거 안간다고 뒤에서 경적 미친듯이 눌러대다 하이빔 쏴대고
    뒤에 완전 딱 붙어서 박을듯이 따라옴. 코리안 드라이버 참으로 대단하기 짝이 없어요.

  • @4D-HUMAN
    @4D-HUMAN 3 년 전 +15

    경찰청은 왜 대법원 판례를 무시한 판단을 하는가?
    그리고 대법원에서 5%~10%의 과실 가지고 판결한것을 경찰청에서는 마치 100%인것처럼 판단하는가?
    이정도면 경찰청이 있을 필요가 없음.

  • @jinasi5469
    @jinasi5469 3 년 전

    저도이게항상궁금했었는데 이제 시원하게알겠네용

  • @user-lo8oj1st7b
    @user-lo8oj1st7b 2 년 전

    한변호사님 말씀은 정말 이해하기 싶습니다. 정의롭습니다.
    설명이 자상하십니다.
    존경스럽습니다.

  • @Idiopathic_Scar
    @Idiopathic_Scar 5 년 전 +5

    솔직히 학교에서 가르치는 수학공식 하나보다 사회에서는 이런 교통질서에 관한 수업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교통질서에 관한 학교 수업이 강화되어야 합니다. 그게 우리나라 교통의식이 후진국을 벗어나는 겁니다. 어릴때부터 교육이 되어야 합니다. 알면서도 안지키는 사람이 태반이고 심지어 뒤에서 아 그냥가 그러면서 빵빵거리기 일쑤니까요.

    • @user-wr2js8ld2f
      @user-wr2js8ld2f 5 년 전

      학교는 학업을 하기위한 공간이지 인생에서 현실을 기준점으로 잡고 도로상황을 배우는곳이 아닙니다.

  • @user-od9ks4km6d
    @user-od9ks4km6d 5 년 전 +3

    사거리전 횡단보도는 신호위반 사고(무조건)
    사거리후 횡단보도는 보행자 보호 의무 위반 사고(사고시)

  • @drivingsupport
    @drivingsupport 3 년 전 +2

    변경된 기준에 따르면 정면 횡단보도 신호등이 파란불에 사람이 없으면 가는 곳은 신호위반이 아닌 것으로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 또한 정면 횡단보도에 신호등이 파란불일 때 보행자가 있어서 인사사고가 난 경우 신호위반 처벌이 아니라 보행자 보호위반으로 처벌받습니다

  • @TV-ml4sn
    @TV-ml4sn 3 년 전

    지금도멋있습니다 항상좋은정보감사합니다

  • @user-cy3ry3yz4r
    @user-cy3ry3yz4r 5 년 전 +20

    현 운송업자임.
    도로교통공단 정기교육 갔을때 한문철변호사님과 100% 동일하게 우회전 교육했음.
    100%팩트임.
    신호위반이다. 아니다는 내 차앞에 정지선, 신호가 기준이 되는거임.

    • @user-qj2en7mk2g
      @user-qj2en7mk2g 4 년 전

      우회전시 주의사항
      교차로에서 횡단보도 보행신호무시 우회전 사유는 주신호기 적신호 인지인데
      우회전중 충격 사고발생시 횡단보도내 신호위반 과중처벌 주의하세요
      ※혹여 후방에서 빵빵 무시하세요
      ㅡㅡㅡㅡ
      교차로 우회전시 항상 하위차로에서 가변 비우지말고 우회전 진출하세요
      ※하위차로에서 가변차로 오토바이와 동시 우회전중 충격시 내차가 가해100% 오토바이피해100% 입니다
      도로교통법 모서리에 동시 우회전충격사고 내차의 우측피해판정 100%입니다
      ※여성운전자,초보운전자 하위차로에서 가변광폭비우고 우회전중 일부불량 오토바이에게 금품갈취당합니다
      (오토바이피해100%사유)
      ㅡㅡㅡㅡ
      우회전시 필히 하위차로에서 하세요
      내측에서 2열우회전중 충격사고발생시
      가해100%
      ※사각지대 오토바이 자전거 킥보드 조심하세요

  • @kremlin9898
    @kremlin9898 5 년 전 +3

    서울 중구청 사거리 가봐라
    횡단보도 사람들 지나가는데도 일부차량 무댓뽀로 우회전한다.
    오토바이는 말 할 것도 없고,
    이게 중구청 사거리다.
    가끔 가면 중국인줄 착각한다.

  • @jangds0414_timescribbler

    요새 경기도 용인시에는 교차로에서 네 개의 모든 횡단보도가 동시에 들어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리고 그 가운데에 X자로 교차하는 횡단보도까지, 총 6개의 횡단보도가 동시에 초록불이 켜집니다. 이 때 역시 우회전하기 전에 만나는 횡단보도만 정지선으로 작용하나요? 아니면 우회전하면서 만나는 3개의 횡단보도가 모두 정지선으로 작용하나요?

  • @user-yg3uc3lb9d
    @user-yg3uc3lb9d 3 년 전

    변호사님 진짜좋은정보 항상고맙습니다~

  • @user-vt8ic9gx7j
    @user-vt8ic9gx7j 5 년 전 +5

    팩트체크 시원하네요
    게으른 경찰청때문에 혼란이 더 생기는듯

  • @SHan-vb7ds
    @SHan-vb7ds 5 년 전 +22

    정말 안가고 싶은데 뒤에서 너무 빵빵거립니다. 특히 개택시!!! 갈때까지 계속 빵~~~~ 거림... 웃긴건 앞에 경찰이 가라고 손짓함;;; 어쩌라고...

    • @ramkin1651
      @ramkin1651 5 년 전 +3

      가면안돼요 괜히 가다가 좆대면 님만 벌금. 전에저는 경찰 캠코더에 찍혔거든요 .진짜 한적한곳이나 시골말고는 조심

    • @user-pt3hn7iw3w
      @user-pt3hn7iw3w 5 년 전 +8

      경찰이 가라고할때는 가도 됩니다.
      경찰관의 교통정리는 신호체계보다 위에 있어요

  • @Moon.Disaster
    @Moon.Disaster 5 년 전

    진짜 공부많이하고갑니다 항상

  • @seungwooham3204
    @seungwooham3204 5 년 전

    아 잘 배우고 갑니다 근데 저 운전면허 배울때도 초록불이더라도 사람이 없으면 우회전 된다고 배웠는데 제가 2018년에 경찰청에 교통과에 전화해서 물어보니까 역시 같은 답변을 받았습니다. 오늘 한문철 변호사님 말씀대로 잘 바꾸어야 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