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90년 20대 변영주, 생방송에서 여성에 관한 사이다 발언으로 MC를 압도하다 (KBS 19900514 방송)

공유
소스 코드
  • 게시일 2021. 03. 25.
  • ■ 영화감독 변영주님이 90년 생방송에서 '여성 영화인''여성카메라감독'의 입장으로 '요즘 20대 여성'에 대해 말했습니다.
    '바늘 꿰는 건 배워도 집에 전기가 나가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우리는 기계에 대해 전혀 배우지 못했어요'
    '힘센 여자, 기계를 다룰줄 아는 여자가 나오고 있다'
    '일과 결혼 중 하나를 선택한다면 이라는 질문 자체가 문제가 있어요'
    사회자와 방청객을 압도한, 지금 들어도 유효한 그녀의 문제의식.
    📨회차정보
    생방송 여성_ 요즘 여성 20대 19900514
    #변영주 #모던코리아 #사이다
    그녀의 삶이 역사입니다.
    Her story is HERSTORY

댓글 • 3.4K

  • @KBS_HERstoryKBS
    @KBS_HERstoryKBS  3 년 전 +1056

    앞부분 잡음은 생방송 당시의 오디오불량입니다 양해부탁드립니다

    • @user-nn4rc6ul6g
      @user-nn4rc6ul6g 3 년 전 +38

      사회자 아저씨 턱수염에 마이크 부비는 소리같아요.

    • @user-dc2ec1mg5t
      @user-dc2ec1mg5t 3 년 전 +2

      대단 하신 분이네요^^
      팬 됐어요.

    • @water4986
      @water4986 3 년 전 +28

      사회자분 질문을. 보니
      당시에 변감독이 얼마나
      깨어있는 지성인 이었는지
      알겠네요.
      변감독님 멋지세요!

    • @koreanvincemcmahon
      @koreanvincemcmahon 3 년 전 +15

      이런 잡음 조차도 뭔가 좋네요

    • @user-gp7ng7we2f
      @user-gp7ng7we2f 3 년 전

      @@user-nn4rc6ul6g ㅋㅋㅋㅋㅋ

  • @user-xk5jg3vb7f
    @user-xk5jg3vb7f 3 년 전 +3202

    25살이 생방송에서 저렇게 말을 할 수가 있다구요?
    생각이 나와 같고 다르고의 문제를 떠나 놀랍네요.
    보통사람은 아니었구나..

    • @foxbobs4146
      @foxbobs4146 3 년 전 +108

      25살 보다 저는 생방송 이라는 점에서 대단하다 여겨지네요 ㅎㅎ
      그 나이 때 생각이 열리고 정신이 건강하고, 성숙도도 높고,
      객관적 사고에 똑똑하다면 충분히
      가능할 테니

    • @cashmerehotel7398
      @cashmerehotel7398 3 년 전 +1

      와...

    • @user-xl5qc8xd7e
      @user-xl5qc8xd7e 3 년 전 +38

      90년대엔 많았어요. 속마음은 아니더라도 말이라도 저렇게 해야 배운 사람, 열린 사람이라고 했죠. 나는 페미니스트다 하지 않았어도 말이예요. 변영주는 페미니스트가 아닙니다.
      물론 당시 페미니즘도 풍부한 사고를 했고요.
      요즘은 페미를 자칭하는 사람들이 여자 일베로 보입니다.
      페미니즘은 모든 사회적 소수자를 대변하는 가치관입니다. 따라서 누군가 페미니스트를 자칭하고자 한다면 동성애,노인, 어린이, 장애, 남성 등 각종 사회적 소수에 애정을 갖는 게 기본입니다.
      페미니스트라 자처하면서 혼전 순결을 외치고 성소수자를 죄악시하는 것은 소수자의 목소리가 아니라 기독교, 이성애 등의 권럭을 대변하는 어처구니 없는 일이 됩니다.

    • @user-ue5uw3hq8b
      @user-ue5uw3hq8b 3 년 전 +162

      @@user-xl5qc8xd7e 하나도 모르고 둘도 모르네.....

    • @un-ol6qp
      @un-ol6qp 3 년 전 +101

      @@user-xl5qc8xd7e 일베는 니 마음속에 있음

  • @Grilled_potato
    @Grilled_potato 8 개월 전 +2152

    와 … 66년생의 25세 시절.. 소름돋는다
    반짝반짝 빛나는 눈빛으로 자신이 하고싶은 이야기를 명확하게 하는게 진짜 인상깊네요..

    • @ow8577
      @ow8577 6 개월 전

      위안부 할머니 영화를 만들고선 윤미향 편을 든 감독으로
      유명하지 댓글에선 똑똑하다 난리가 났지만 그게 결국은 국민을
      속이는 수단으로 쓰인단 말이지 똑똑하지 않아도 윤미향이
      나쁘다는 건 바로 알 수 있다 그런데도 좌파의 생각대로 일본을
      욕하는 걸 수단으로 쓰고 그 방패로 북한과 중국을 실드치는
      것들
      바보라도 과거부터 한국은 북한 중국 일본이 원수라는 건 충분히
      안다 그런데 좌파들은 북한과 중국이 일본을 욕하면서 자기들을
      욕하지 못하게 하는 수단을 쓰지 한국이 이미 북한과 중국은 욕하지
      않으면서 과거보다 일본은 수십 배 욕하는 것이 그대로 쓰인다
      근데 위안부 영화를 일본 욕하는데 썼다가 결국은 지들 편인
      윤미향 편을 든다는 거지 간악한 것들 일본을 욕하는 건 실제 그런
      마음이 있어서 그런 것이 아니라 북한과 중국을 보호하기 위한
      수단일 뿐이라는 거지 위안부 영화를 만들어 놓고선 위안부가 나쁘고
      윤미향이 착하다 이런 발언을 하는 것들이 좌파의 실체다

  • @user-hs1ic4nw5b
    @user-hs1ic4nw5b 6 개월 전 +501

    변영주님이랑 같은학교를 나온 사람입니다. 그당시 똑똑하고 의식있는 사람으로 유명했었습니다, 영화를 한다기에 과연 가능할까? 생각하기도 했었습니다. 역시 그 당시나 지금이나 똑똑하고 분명한 주체의식으로 우리 여성의 인권보호를 위한 많은 활동에 평생 애쓰신 부분 정말 감사드립니다.~~~

    • @user-qx4ey8fc5x
      @user-qx4ey8fc5x 6 개월 전 +53

      변영주랑 같은 학교 같은 학번 같은 과 다녔습니다.
      입학하자마자 정말 독특했죠. 모든 친구들이 그녀를 사랑했죠.
      졸업한지 한 10년 후 쯤 지하철에서 만났는데 나는 안에 영주는 바깥에 있었죠.
      둘 이 서로 막 난리난리 손을 흔들면서 지하철이 지나갔는데 내 옆에 계시던 아저씨가
      ㅡ남자 친구인가봐요?ㅡ 했던 에피소드가 😅

    • @user-mj7gr8mj3h
      @user-mj7gr8mj3h 6 개월 전 +1

      ​@@user-qx4ey8fc5xㅋㅋㅋㅋ 😂

    • @c3057
      @c3057 6 개월 전 +3

      혹시 집회때 바바리 휘날리며 커다란 카메라 들고 다니셨던 전설의 여성분이 이분인가요?

    • @user-qx4ey8fc5x
      @user-qx4ey8fc5x 6 개월 전 +17

      @@c3057 제가 답 하자면 정확하진 않지만 영주가 키가 워낙 커서 항상 최루탄 타겟이 되는 바람에 주로 후문에 있는 연대쪽 집회에 참여했던 걸로 알고 있습니다.

  • @kimhelena6305
    @kimhelena6305 6 개월 전 +99

    나이가 깡패다.. 24살 변영주 이쁘고 잘생겼는데 말속에서 나오는 단단함과 눈빛은 진짜 압도적이다.. 학교 다닐 때 인기 대폭발이었을 거 같음ㅋ

  • @user-dh5gg8bd7k
    @user-dh5gg8bd7k 3 년 전 +3554

    진짜 한참을 앞서가던 영화인....

  • @user-qn1kg2vm7n
    @user-qn1kg2vm7n 3 년 전 +3896

    젊음이 빛난다는게 이런거구나

    • @Andorass
      @Andorass 3 년 전 +61

      와... 이말 찰떡이에요...🤭

    • @user-qf9uc3be9g
      @user-qf9uc3be9g 3 년 전 +147

      그르게요 초롱초롱..근데 이목구비도 참 예쁘시네요 피부도 좋으시고 젊음이 👍

    • @user-hc1zc6et6k
      @user-hc1zc6et6k 3 년 전 +31

      멋지네요~^^
      계속 멋지신 변감독님!

    • @user-qh4uf1ro1t
      @user-qh4uf1ro1t 2 년 전 +17

      이때의 젊은이들이 부럽다.

    • @hanalee1300
      @hanalee1300 2 년 전 +32

      1.나는 남자와 연애할 생각이 없다. 남자를 적이라 생각한다. 결혼 제도는 부당하다.
      2.나와 일하는 남자들에게 정치적으로 거세형을 주었다고 생각한다. 정치적으로 자를려고 노력하며 그것을 받아들이는 남자만이 나와 일할 수 있다.
      3.남성성은 권위적이고 폭력적이며 강압적인 것이다. 좋은 건 여성성이고 나쁜 건 남성성이다.
      4.나는 급진적 페미니스트이다. 결혼 제도에 도전하는 레즈비언을 응원한다.
      -한국여성민우회 인터뷰 中, 변영주

  • @grinvi23
    @grinvi23 2 년 전 +264

    똑똑하기만 한 사람이야 많았지. 근데 변영주씨 애티튜드가 너무 25살의 것이라기에 세련되고 위트있다. 90년의 25살 여자가 상황적으로 저렇게까지 몰이를 당할 때 자기 주장을 일관되고 조리있게 펼치면서도 너무 전투적이거나 방어적으로 보이지 않고 적당한 수용과 위트까지 . 와우.

  • @user-yp6py1gt5z
    @user-yp6py1gt5z 6 개월 전 +68

    변영주님
    똑 부러진 모습에 지금도 반하고 있습니다.
    방구석 1열
    그래서 봅니다.

  • @user-hr4dz7lc1p
    @user-hr4dz7lc1p 3 년 전 +3179

    안광 반짝이는것봐.. 눈빛이 살아있다

  • @genovese_401
    @genovese_401 3 년 전 +583

    이 영상속 질문을 2021년 현재 20대인 제가 교수님 부모님 남자친구한테서도 듣고있습니다.

    • @tkdgnstkdgnstkdgns
      @tkdgnstkdgnstkdgns 3 년 전 +6

      으아 ㅜㅠ

    • @user-dm2rr2ov3s
      @user-dm2rr2ov3s 3 년 전 +3

      영화보는데 왜 변한게 별로 없냐 ㅠ 슬프네요

    • @sahrahnghahndah
      @sahrahnghahndah 3 년 전 +1

      정확히 30년 하고도 1년 더 지났습니다 에효 👿

    • @user-pi1fj4ix7f
      @user-pi1fj4ix7f 3 년 전

      끔찍하네요 제가 왜 이영화를 지금알았는지 ......왜 아직도 이런시대에 살고있는지 .....

  • @VOID-lh1js
    @VOID-lh1js 년 전 +85

    말하면서 실없이 싱글거리지 않아서 더 좋음 ㅠㅠ 각 잡힌 무표정 넘 사랑스럽습니다.

  • @user-ty4mu6pu6l
    @user-ty4mu6pu6l 6 개월 전 +148

    30년 동안 여성인권에 대한 의식은 변한게 없네

  • @hannalee5492
    @hannalee5492 3 년 전 +759

    어렸을 때부터 완전 똑똑했어 25세라는 게 믿기지 않는다. 말을 어쩜 저렇게 잘하는지. 넘 멋있어. 목소리 눈빛 다 지린다

    • @user-pi1fj4ix7f
      @user-pi1fj4ix7f 3 년 전 +15

      진짜요 저도 반해버렸어요 .....

    • @juliashin1251
      @juliashin1251 3 년 전 +5

      바르게 키워주신 부모님은 어떻게 키우셨을까~~

    • @user-skdkqodkwodkdoeoej
      @user-skdkqodkwodkdoeoej 년 전 +7

      @@juliashin1251 부모님도 완전 엘리트.. 의사 이심... 분명히 인품도 훌륭하실듯.. 변감독님 영화 시사회때 오셔서 "역시 난 영화는 서부영화가 좋아" 하고 가셨데요 ㅋㅋㅋㅋ

    • @juliashin1251
      @juliashin1251 년 전 +1

      @@user-skdkqodkwodkdoeoej 어머~~!!!너무 귀여우시다!!!!

  • @muzik3026
    @muzik3026 3 년 전 +621

    19:10 와 이부분 진짜 감탄나온다.. 90년대에 저런 발상이 가능했다고??? 여성해방뿐 아니라 남성해방도 같이 주장하고 있네 진짜 깨어있는 분이네

    • @gdup8096
      @gdup8096 3 년 전 +57

      일베와 메갈 둘다 개패듯이 팩트로 패는 변영주.
      여성의 해방을 위해 남성 혐오하는 그녀들이나,
      남성의 해방을 위해 여성 혐오하는 그들이나
      개찐도찐.

    • @mysweetdress
      @mysweetdress 3 년 전 +42

      90년대에 저런 담론이 쐐 있었습니다. 오히려 지금 20대들 생각들을 보면 거 후퇴되고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 @user-yk3vv2kd6p
      @user-yk3vv2kd6p 3 년 전 +16

      @@mysweetdress 요즘도 깨어있는 아이들이 그렇게 이야기하는걸 많이 보고듣고 있어서, 주변에 누가있느냐가 참 중요하다싶네요.

    • @user-um5hq9ki3d
      @user-um5hq9ki3d 3 년 전 +10

      이런식의 양성평등 인식 자체가 발전했어야한다고 생각하는데 지금은 너무 비정상적으로 발전함

    • @zz-ql3qs
      @zz-ql3qs 3 년 전 +80

      왜냐면 저 때는 맨박스라는 게 있었지만 지금은 없거든ㅋ 저 땐 지금보다 더 가부장적이었지만 '남자가 여자를 먹여살린다, 남자가 여자를 지켜준다, 우리 가족은 남자인 내가 책임진다' 이런 맨박스가 있었지만 이젠 '데이트통장, 더치페이, 반반혼수, 맞벌이' 이런게 걍 기본이 되었지. 여자가 출산과 육아 뿐만 아니라 돈까지 벌어야 되는 세상. 더 힘들어진거지. 맨박스 같은 건 없어 이제ㅋㅋ 남잔 그냥 여자보다 임금 40프로 더 받으면서 지가 결혼전에 하던 일 계속 하는 거고 여잔 출산이랑 육아때문에 경력단절 됐다가 안그래도 적었던 임금 더 적게 받고 맞벌이까지 해서 육아와 가계를 둘 다 책임져야 됨. 그니까 더이상 페미들이 저런 얘기 안하는거야. 저 땐 저게 맞았고.

  • @parkumi85me
    @parkumi85me 6 개월 전 +26

    사회자가 멍청해서 변영주가 더 돋보이네

  • @nu6665
    @nu6665 6 개월 전 +36

    정말 고독하지만 굳건히 싸워가는구나 ... 존경스럽다.

  • @hyunkyung8330
    @hyunkyung8330 3 년 전 +2004

    와 변영주 감독님 어렸을땐 이렇게 생기셨었네 미친;;;;; 존멋 ㅠ

    • @user-ne9lu5yq1g
      @user-ne9lu5yq1g 3 년 전 +99

      저는 모교 교정에서 자주 뵙곤햇었답니다
      과는 다른데 ᆢ
      참 멋진 선배님이세요~
      저도 그 때 그 교정이 그리운 50넘은 아줌마가되었네요

    • @Dvhjgdsfhkmhhk
      @Dvhjgdsfhkmhhk 3 년 전 +5

      박효신 닮음

    • @sunycoo
      @sunycoo 3 년 전 +50

      하정우인줄 진짜 멋있어요 ...

    • @user-tu5bg1kc5o
      @user-tu5bg1kc5o 3 년 전 +5

      그니까 봊멋 ㅠ

    • @user-qs2dp6ot3i
      @user-qs2dp6ot3i 3 년 전 +31

      난 송중기가 보이는데...

  • @user-te7yx1st8h
    @user-te7yx1st8h 3 년 전 +1187

    변영주는 젊었을때도 이렇게 멋졌구나.

    • @blooming895
      @blooming895 6 개월 전

      그래서 위안부할머니보고 노망난년이라고 함

    • @senny3088
      @senny3088 6 개월 전

      ​@@blooming895개소리 루머 퍼트리지마라

  • @Norwegian_forest_cat
    @Norwegian_forest_cat 6 개월 전 +44

    변영주 감독은 젊었을 때도 진짜 멋진 젊은이였구나.~~
    지금도 진짜 멋진 어른 중에 한명인데

  • @user-dz2sv2nn5q
    @user-dz2sv2nn5q 6 개월 전 +32

    와 눈에서 레이저가 화면을 뚫고나오네요 저렇게 당차고멋진 25살의 젊은여성은 처음봅니다 진짜👍였네요

  • @user-gp4vv1vd9x
    @user-gp4vv1vd9x 3 년 전 +293

    변영주가 자기 입으로 장국영 닮았던 시절이 있었다는데 맞네ㅋㅋㅋㅋㅋ

  • @user-fy8kr9bk9b
    @user-fy8kr9bk9b 3 년 전 +998

    어떻게 자랐길래 저 낡아빠진 시대에 저런 앞 선 생각을 가질 수 있었을까....사회자 진짜 고루하네..

    • @dreaming825
      @dreaming825 3 년 전 +36

      ㄹㅇ 뒷부분으로 갈수록 사회자 개얄미움

    • @sahrahnghahndah
      @sahrahnghahndah 3 년 전 +19

      개꼰대조상이네

    • @gurukim7104
      @gurukim7104 3 년 전 +2

      진보적이기때문

    • @user-dq6zx1nl6i
      @user-dq6zx1nl6i 3 년 전 +18

      90년대에 이미 대학가 위주로 페미니즘 붐이 일었는데 변영주 감독이 그 세대에요 영페미니스트라고 불렸져

    • @Rooisve
      @Rooisve 3 년 전 +1

      농사짓던 시대에서 살아서 그래요...우리나라 역사 5천년 중에서 솔직히 4000년 이상을 농사짓던 농업사회이다보니...먹으려면 일하는사람 이필요하고..그러니까 그런거겠죠...
      마인드 자체가..남성위주로 돌아갈 수밖에 ㅠㅠㅠㅠ

  • @yellopich
    @yellopich 6 개월 전 +9

    10:00 킬포 ㅋㅋㅋㅋㅋㅋ “용납할 수 있어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
    ‘방송적 재미’를 위해 하지 말라는 걸 구태여 하며 주제와 역행하는 진행….

  • @user-lx4me6dm4j
    @user-lx4me6dm4j 2 개월 전 +3

    말에 위트와 센스가 넘치고, 당시 시대상 감안해도 사상이 전위적이네. 정말 멋진 사람이네

  • @____kej
    @____kej 3 년 전 +501

    29:00 진짜 최고의 지성인이시다.. 외면적으로만 아름다워지려고 노력하는 여성들이 문제가 아니라, 여자들을 그렇게 만들고 세뇌시키는 대중매체̵와 사회분위기가 문제라는 감독님의 지적..

    • @user-nd8fs7tj7v
      @user-nd8fs7tj7v 3 년 전 +12

      2222 진짜 타임머신타고 과거여행 하신 줄...

  • @user-cn5bk8uc1u
    @user-cn5bk8uc1u 3 년 전 +869

    19:00 오히려 혜택받은 입장;;;;;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사회자 실화냐... 근데 더 웃긴건 이런 말 아직도 하는 사람들 있는게 소름임 31년 지났는데

    • @kirstenkonalee
      @kirstenkonalee 3 년 전 +60

      ㅇㅇ 변한 게 하나도 없음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saerorororo
      @saerorororo 3 년 전 +1

      근데 31년전에 저런말을 했다는게 더 소름인거 아닌가.
      반대로 생각하신듯

    • @user-ok8nc3fx5y
      @user-ok8nc3fx5y 3 년 전 +4

      말마따나 31년이 지났고 시대가 바뀌었는데 저때 저말이 갖는 의미랑 지금의 의미랑 다른게 정상아닌가요...?

    • @helloworld2575
      @helloworld2575 3 년 전 +5

      ㄹㅇㅋㅋㅋㅋ 그렇게 따지면 지금은 여자들도 다 일하는데 아직까지 혜택웅앵 논리에 발전이 없어..

    • @user-tb3ee2jj8z
      @user-tb3ee2jj8z 3 년 전 +34

      @@user-ok8nc3fx5y 한남대변인 나셨네
      저렇게 여성차별이 심하다는것을 말하는데 저때니까 그럴수있지않나요?ㅇㅈㄹ

  • @vnfl369
    @vnfl369 2 년 전 +506

    말을 어쩜 저렇게 논리적으로 할 수 있는지 부럽다. 자신만의 신념이 뚜렷하다는 것이 저런 것인가 싶으며 그 자체만으로 빛이 난다. 저 시대에 어떻게 저렇게 앞선 생각을 하고 행동으로 옮기고 표현할 수 있는지 존경스럽다.

  • @Boom-tv1vn
    @Boom-tv1vn 6 개월 전 +199

    너무 멋지다..꼴통같은 질문 받아도 차분히 대답하는 것도, 어린 나이부터도 저런 생각을 가졌었다니..시대에 앞서고 굉장히 깨인 분이셨네요. 존경합니다.

  • @user-qc7rl9is2l
    @user-qc7rl9is2l 3 년 전 +2007

    남자한테도 일vs결혼이라고 물었었냐고~~~~~~~

    • @user-ek3hv7lv6u
      @user-ek3hv7lv6u 3 년 전 +47

      😆ㅋㅋㅋㅋㅋㅋ 남자여자다떠나서 저 시대때는 진짜 결혼안하면 불구자아니면 하자가있어서 못했다는 취급받았으니 얼마나 피곤했겠엌ㅋㅋ요즘은 다 그냥 안하는 추센데;;

    • @user-hu8vj6wt9l
      @user-hu8vj6wt9l 3 년 전 +41

      남자가 전업주부하면 루저,능력 부족이라고 생각하던 시절이었으니... 아 요즘도 그렇지

    • @user-zu9bj7pf3p
      @user-zu9bj7pf3p 3 년 전 +163

      @@user-hu8vj6wt9l 왜냐면 전업주부라고 말만 하지 진짜 로 집에서 놀기만함 여자 일다니고 남자 집에 있어도 가사전담비율 5:5면 감동적인 수준

    • @btm3302
      @btm3302 3 년 전 +34

      90년대 변영주씨는 여성문제에대해 저렇게 깊은 고찰과 주관을 가졌는데
      21세기 25 06은 남vs녀 초등학생 싸움수준에 머무네..

    • @user-pb6yh4no4f
      @user-pb6yh4no4f 3 년 전 +3

      여초는 안되,,,

  • @silviakim1515
    @silviakim1515 3 년 전 +1654

    변영주/여성영화인(X)
    변영주/영화인(O)
    말씀 하시는것 감탄. 와..

    • @user-ow4zf2ic6l
      @user-ow4zf2ic6l 3 년 전 +2

      앞에 여성이라고 안 붙여놨으면 남자인지 여자인지 구분이 안되는데?

    • @user-mg8wo5lr1h
      @user-mg8wo5lr1h 3 년 전 +94

      @@user-ow4zf2ic6l 니가 왜 구분을 하려고 하세요

    • @user-ow4zf2ic6l
      @user-ow4zf2ic6l 3 년 전

      @@user-mg8wo5lr1h 구분안할거면 넌 군대부터 다녀와라

    • @user-mg8wo5lr1h
      @user-mg8wo5lr1h 3 년 전 +83

      @@user-ow4zf2ic6l 그게 무슨 상관인지모르겠는데요 성별구분 안할거면 군대가라고요?
      멍청한 소리만 하시네요

    • @user-ow4zf2ic6l
      @user-ow4zf2ic6l 3 년 전

      @@user-mg8wo5lr1h니가 멍청하니 못알아듣는거고 남여구분 안할거면 여자인 너는 군대부터 갔다와라

  • @lulumoon5247
    @lulumoon5247 6 개월 전 +111

    변영주 감독님 한마디로 반짝반짝 빛이 나네요

  • @user-wy9cz7tk2s
    @user-wy9cz7tk2s 6 개월 전 +26

    하 외모평가 하기싫은데 얼굴이 반짝반짝 거리시네ㅜ 너무 예쁘시다 목소리도 그렇고 똑똑하고...어딜가나 주목받으셨을듯 그리고 저 시대에 저렇게 앞서가는 생각을...지금도 저런 생각 못하는 사람들 천지인데 저때에...

  • @user-ks2fx5vx9q
    @user-ks2fx5vx9q 3 년 전 +1668

    40평생 저렇게 멋찐 25살을 본적이 없다..

    • @soulmusicacademy5797
      @soulmusicacademy5797 3 년 전 +33

      본적이 없고 만난적이 없으면 진지하게 인생한번 돌아봐야 합니다.ㅎ

    • @Line4_Jinjeop
      @Line4_Jinjeop 3 년 전 +6

      @@soulmusicacademy5797 35초전...ㄷㄷ 처음 봤네요

    • @user-ou3zb6yt2y
      @user-ou3zb6yt2y 2 년 전 +7

      @@soulmusicacademy5797 ㅅㅂ

    • @Ai_Music_Storage
      @Ai_Music_Storage 년 전

      @@soulmusicacademy5797 ㄹㅇ ㅋㅋ

    • @user-np5nw8bi1o
      @user-np5nw8bi1o 6 개월 전 +40

      @@soulmusicacademy579725살짜리가 저정도 기개를 가지고 있기는 쉽지 않습니다. 나름 오랫동안 인사관리팀 있으면서 명문대, mba 출신 사회 초년생들도 수두룩하게 봤는데 잘 없어요.

  • @user-sh9um5xs1z
    @user-sh9um5xs1z 3 년 전 +844

    15:50 저렇게 사는 사람이 어딨냐며 변감독님을 가르치려고 드는 사회자의 말까지 완벽하게 차별적이다. 본인도 보고 자란게 있을텐데...

    • @anais44
      @anais44 3 년 전 +143

      저 시대의 남성상을 스스로 보여주고 있는것 같죠

    • @CreamBBaNg660
      @CreamBBaNg660 3 년 전 +133

      김지영 영화 보고도 사람들이 한 말인데 어떻게 몇십년 지나도 똑같냐

    • @user-xf1lx8ko9g
      @user-xf1lx8ko9g 3 년 전 +78

      주는 밥만 쳐먹고 편하게 사니까 그냥 사회의 어두운 면을 외면하는거죠ㅋㅋㅋ 책임회피

    • @Kiki-zc3mh
      @Kiki-zc3mh 3 년 전 +1

      저것이 사실이다..

    • @BORI_CHUNG
      @BORI_CHUNG 3 년 전 +1

      @@CreamBBaNg660 진짜네. 누가 저렇게 사냐 와....

  • @user-bp1xe8hl6w
    @user-bp1xe8hl6w 6 개월 전 +157

    19:10 ‘여성이 억압 받는 현실은 남성이고 억압 받는 현실이기도 하다.‘ 와.. 90년대에 이런 사고와 발언을 할 수 있다니.. 정말 대단하다고 생각해요. 여자니까 억울한 부분이 있다 단순히 구조개선 평등만 주장한게 아니고 남자의 의무와 억압까지 이야기하다니…

    • @user-ch3mk9uz1v
      @user-ch3mk9uz1v 6 개월 전 +6

      90년대가 그렇게 의식이 없는 시대가 아니었어요 .
      그 시대에도 페미니즘이 있었구요

    • @michigetdajinza
      @michigetdajinza 5 개월 전 +1

      그렇게 말해주면 남자들은 지독한 자기연민에만 빠져든다는 사실을 아직 모르던 시절임.
      하남자들 부둥부둥해줘서 생겨나는게 여성혐오 인셀남 집단. 그리고 세계에서 그 인셀남 집단의 악명이 가장 높은 국가가 인도와 대한민국임. 진짜 서양여성들도 인도인셀 한국인셀 너무 심각하다고 혀를 내두를 정도니.

    • @user-io1rg3ut7n
      @user-io1rg3ut7n 5 개월 전

      ​@@user-ch3mk9uz1v 90년대는 그렇게 의식이 없던 시절이 맞아요.. 2016년이후로 페미란 개념이 유명해지면서 인식이 나아지기 시작했어요

    • @user-ch3mk9uz1v
      @user-ch3mk9uz1v 5 개월 전 +3

      @@user-io1rg3ut7n 제가 그 시절에 페미니즘이란 용어를 어떻게 알았을까요?
      어떻게 맞다 틀리다..확신하면서 댓글 다시는지...
      2016년이라고 하셨는데 그띠 페미니즘이란 개념이 더 대중들에게 많이 알려진거예요...

    • @user-io1rg3ut7n
      @user-io1rg3ut7n 5 개월 전 +2

      @@user-ch3mk9uz1v 용어가 존재했을 뿐이지 성차별 의식은 좋지 않았어요. 90년대 성평등 인식 최악이였던거 누가 모를까요?? 집안일 육아는 여성의 몫인게 당연했고 남아선호 때문에 성비도 남자아이가 더 많았구요. 지원도 남자아이에게 훨씬 많이 해줬죠. 제사상이나 명절엔 여자만 일하고 남자들은 놀았고 직장내 성차별도 당연시 됐고 성별 임금격차도 심했고 등등 정말 많은 차별들이 존재했는데 그게 어느정도 당연시 되던 시대였습니다. 사실 이런 인식이 나아지기는 했지만 2016년에 갓건배라는 유튜버에 의해 이러한 인식이 널리 퍼져 지금은 인식이 많이 개선된 편이죠. 물론 악영향으로 극단적인 페미니스트들이 많이 생겨서 문제지만.. 아무튼 90년대에 인식이 괜찮았다는 말에는 너무 확정지어서 아니였다고 말할 수 있겠는데요? 단순히 용어가 존재했고 일부사람들이 운동을 했다고 해서 90년대 사람들의 성차별인식이 좋았다고는 못하겠네요

  • @semisemisemisemisemikang
    @semisemisemisemisemikang 6 개월 전 +71

    대모하다가 경찰서 갔는데 "넌 얼굴도 예쁜애가" 라는 소리 들으셨다고 했을때 사람들 그냥 웃어넘겼는데 .. 😮정말 얼굴도 예쁜사람 맞았네!!

  • @user-ic7fr7kg4e
    @user-ic7fr7kg4e 3 년 전 +1745

    28:05 와... 남자와 대등해지려고 담배를 피는 것 같다..? 여성을 어떻게 바라보면서 살아왔는지 뼈까지 느껴지네 소름끼쳐

    • @yousunshine3153
      @yousunshine3153 3 년 전 +154

      @@user-te8ho9jo1l 약해서 안가는게아니고
      기성세대기득권층이 차별할라고 남자만가게 법만든거임;;;;;

    • @user-jh2kt4zv8p
      @user-jh2kt4zv8p 3 년 전 +25

      저 남자는 어떻게 늙었을지 궁금하네

    • @user-oe3uu5oc2k
      @user-oe3uu5oc2k 3 년 전 +161

      @@user-te8ho9jo1l 그놈의물통 ㅋㅋㅋ 그거얼마나 무겁다고 진짜 징글징글하다 ㅋㅋㅋㅋ 그리고 요새정수기쓰지 누가 물통쓰냐 ㅋㅋㅋ 아진짜 뭔 개후진 회사다니는건지

    • @user-tb3ee2jj8z
      @user-tb3ee2jj8z 3 년 전 +54

      소추소심

    • @user-lk3gp7hd1m
      @user-lk3gp7hd1m 3 년 전 +50

      ​@@user-te8ho9jo1l 여러분들은 지금 도태남의 발악을 보고있습니다.

  • @ND-qj1br
    @ND-qj1br 3 년 전 +2013

    "이 땅에서 한 명이라도 해방되지 못하고 억압된 여성이 있다면 그 땅에서 해방된 여성이란 없다."
    라며 본인의 뜻을 밝히는 변영주 감독을 삐딱하게 내려다보는 남성 사회자. '여성'이라는 프로그램의 진행을 맡은 남사회자의 태도가 아주 권위적이기 그지 없습니다. 그의 태도에서 '여성'의 편성 취지가 여성인권 신장을 위한 것이 아닌 저 당시 '요즘 여성'을 비난하려는 의도라는 것이 보입니다.
    이 부적격한 남사회자의 가장 큰 문제는, '여성의 문제는 사회의 문제다'라는 변영주 감독의 호소에 "'너'는 차별받은 적이 있는가? '너'는 특혜받은 여자인데 왜 여성의 문제에 발벗고 나서는 가?"하는 논리로 응수하며, 여성의 문제를 사회의 문제로 공론화 하려는 발화자의 '자격'을 감히 본인이 가늠하려고 든다는 것입니다. 이것은 의도적 '축소'이며 '무시'입니다.
    그리고 현재에도 남성들은 이런 방식으로 여성의 문제를 축소하고 있습니다. 2021년의 여성들의 목소리 역시 똑같은 후려침을 당하고 있지 않습니까? "네가 살면서 차별당한 것이 무엇인가? 차별은 군대 가서 취직에 뒤쳐지는 남자들이 받는 것이 차별이다"라거나, "너희 엄마 세대가 차별받고 고생한 것은 인정한다 그런데 너희는 아니다. 그러니 여권 신장을 논할 자격이 없다."라는 식으로 말입니다. (물론 그 엄마 세대도 정확히 같은 검열로 입막음을 당했죠. 여성들은 항상 서로의 인질로 잡혀 있는 것 같습니다.)
    그렇게 항상 '개인의 경험'으로 자격을 검열하려고 들죠. 왜 남성들은 본인들이 여성인권운동에 참여하는 여성의 '개인의 자격'을 심사하기를 자처할까요? 독립운동이나 민주운동 등을 생각해보면, 보통 사회 운동가의 자격은 그저 강하게 바라고 행동하기만 하면 생기는데 말이죠.
    저는 이것이 고래로부터 이어져온 남성들의 전략이라고 생각합니다. 수많은 수학 공식, 과학적 명제들과 마찬가지로 윗세대로부터 자연스럽게 흡수한 효율적인 논리중 하나인 셈이죠. 이 논리는 여성들을 사회의 비주류로, 남성은 주류로 만들기 위해 사용됩니다. 여성의 일은 그저 개인의 문제로 축소하지만 남성의 일은 사회 전체의 문제인 것마냥 키웁니다.
    이 '축소와 확대'의 전략을 우리는 매일 피부로 접하고 있습니다. 예시를 들자면, 모든 남자가 불법촬영을 당하지는 않지만 한 명이라도 당하면 그것은 이 사회의 비극이 됩니다. 수많은 여성들이 불법촬영으로 인해 스스로 목숨을 끊을 동안 한 번도 잡지 못한 불법촬영범이 순식간에 잡혀서 포토라인에 올라옵니다. 또, 모든 남자가 여자에게 죽임을 당하지는 않지만, 세기에 한두명 있을까 말까 한 고유정같은 남편살인자는 전체 남자에 대한 위협으로 간주됩니다. 수많은 아내살인자나 여친살인자들의 범행은 그저 불운한 개인을 죽인 우발적 살인으로 치부되는 것을 생각하면 참 신기한 일이죠.
    이 긴 글의 요지는, 이 땅의 모든 여성들이 해방되기 위해서 여성이 더이상 개개인으로 축소당하선 안된다는 것입니다.
    이 땅의 모든 여성들의 손을 하나하나 잡고 설득하고 싶은 심정입니다. 단 한 명의 여성이 겪은 비극은 모든 여성의 비극이니, 여성인 당신만은 다른 여성을 축소하지 마시라고. 당신 사돈의 팔촌이 당한 비극은 곧 당신이 겪을 수 있는 비극이고, 이것을 끊어 놓지 못하면 우리의 후대들이 겪게 될 비극이 될 것이라고. 감히 그들이 우리 모두의 문제를 당신 홀로 버텨내라 종용하는 것을 참지 마시고, 당신의 이웃 또한 홀로 버티게 내버려두지 마시라고. 당신의 문제는 우리 모두의 문제라고 말입니다.

    • @sailorkim226
      @sailorkim226 3 년 전 +145

      동의합니다. 너무 잘 써주셨습니다.

    • @user-yd1mu6sj9p
      @user-yd1mu6sj9p 3 년 전 +121

      같은 마음입니다! 정연하게 글로 남겨주셔서 감사합니다. 여기저기서 영상 속 사회자가 하는 질문들을 마주할 때면 지쳐가게 되지만.. 그러다가도 이렇게 같은 방향의 생각을 가진 사람들이 생각보다 많이 있음을 확인하게 되면 큰 위로를 받는 것 같습니다

    • @wiiiiifffy
      @wiiiiifffy 3 년 전 +9

      잘 아네 니들이 뭔 차별을 당했어
      변영주랑 비교하지 마 저사람은 66년생 이야 야만의 시대라고. 불법촬영 드립도 치지마 범죄자는 그냥 범죄자야 남죄인,여죄인 이런건 없다고 고유정이 남편죽였다고 여자를 싸잡아서 욕하는 미친 남자가 어딨어 군대,임신 비교도하지마 남자들중에 본인만 군대간다고 불평한 남자들 아무도 없었어 하도 난리치니까 '남녀가 동등하다고?어라 그럼 왜 우리만 2년동안 뺑이친거지?' 라는 반발심리로 들고 일어난거야 우리는 임신하잖아요 드립도 치지마 출산율 전세계 꼴지야
      여성으로 힘든일도 있겠지 하지만 남자로써 힘든일도 있어

    • @user-wo1yz5zm6h
      @user-wo1yz5zm6h 3 년 전 +244

      @@wiiiiifffy 와 엄청 장징대시네..... 당신의 발언이 바로 이 댓글과 이 영상의 존재 이유입니다

    • @akakang678
      @akakang678 3 년 전 +142

      @@wiiiiifffy ? 눈이 사시인가여? 댓글의 요지를 이해못하셨네...제발 글좀 처음부터 차근차근읽어보시고 댓글다세여;;. 멍청하면 아예 쓰질마시던가

  • @ssaem1223
    @ssaem1223 6 개월 전 +111

    사회자 진행 진짜 한숨나온다,,ㅠㅠㅠ 표정하나 구기지 않고 답변 하는 변감독님 대단 ㅠㅠㅠ

  • @lydiapark7701
    @lydiapark7701 6 개월 전 +77

    감사할따름입니다 변감독님.
    세상은 그냥 저절로 나아지지는 않았습니다

  • @user-ri1cl8rb2h
    @user-ri1cl8rb2h 3 년 전 +695

    변영주 감독이 촬영한 영화 '작은 풀에도 이름 있으니'는 완전히 1990년대 '82년생 김지영'이네요ㅠㅠ

    • @supercoilk
      @supercoilk 3 년 전

      순서가 바뀐것 같은데.

    • @sunday_4pm
      @sunday_4pm 3 년 전 +9

      @@supercoilk 전혀 아니에요~ 작은 풀에도 이름 있으니는 82년생 김지영보다 앞서 태어난 여성에 대해 다뤘겠죠~ 2010년대에 82년생 김지영이 나온 것과 뒤바뀐 느낌은 아니에요 ㅎㅎ

    • @beau7780
      @beau7780 3 년 전

      82년생 머시기 좋아하는 사람은 페미라던데, 그리고 페미는 중범죄자임

    • @mu8043
      @mu8043 3 년 전 +104

      @@beau7780 불쌍ㅜㅜ

    • @user-ei2ox9qq4n
      @user-ei2ox9qq4n 3 년 전 +89

      @@beau7780 중범죄자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제발 범죄에나 화내자

  • @user-vf7eb9or4c
    @user-vf7eb9or4c 3 년 전 +461

    근데 오히려 남자mc였기 때문에 그 시대 남자들이 여성들에 대한 편파적인 시각을 볼 수 있었고, 그에 대한 변영주 감독님이 반박을 하는 모습을 잘 볼 수 있던 방송인듯. 물론 저도 저 남자mc분 맘에 안듭니다..

    • @user-es2zg6yk8p
      @user-es2zg6yk8p 3 년 전 +41

      맘에 안든다니..말씀을 너무 곱게하세요

  • @brandon53522
    @brandon53522 6 개월 전 +151

    질문자의 질문 수준도, 변감독님의 답변도 정말 레전드네요

  • @user-km5sl7if9l
    @user-km5sl7if9l 9 개월 전 +214

    변감독님이 하는 말을 30년이 지난 지금도 못알아먹는 놈들이 있다는게 놀랍다

  • @borjomi9042
    @borjomi9042 3 년 전 +509

    사회자는 어떻게든 피해 의식으로 똘똘뭉친, 상처 받은 한 개인의 문제로 결론 지으려고 하네... 안타깝다.
    변영주 감독님은 그저 멋짐!

    • @user-pi1fj4ix7f
      @user-pi1fj4ix7f 3 년 전 +24

      안타깝게도 저시대 주된 분위기이지 않았을까 유추해봅니다 ;;;; 저 역시 저 시대를 전해듣거나 영화로 보아서 잘은 모르지만요

  • @kg-we6mt
    @kg-we6mt 3 년 전 +1866

    와 변영주 감독님 진짜 멋있다.... 근데 멋있는거랑 별개로 지금이랑 다를 바 없다는게 너무 슬프네 아직 갈길이멀다

    • @cakeshop1631
      @cakeshop1631 3 년 전 +5

      그러게요

    • @qkqhtnalsdl
      @qkqhtnalsdl 3 년 전 +22

      멀었지만 저분들 때문에 그래도 저때보단 인식이 많이 바뀐것같아요!

    • @user-gz9xo4ik2u
      @user-gz9xo4ik2u 3 년 전 +4

      글쓴이는 어떤 차별을 받았고 그에 어떤 대항을 하며 살았길래 아직 갈길이 멀다고 하시는지?
      변영주같은 분들이 투쟁해서 쟁취한 사회에서 호사누리면서 살아놓고 같이 힘들었던척 쉽게 하는 타입인듯ㅋㅋ 유튜브 아이디가 그에 대한 답을 해주네 ㅋㅋㅋ

    • @user-ql9pu7ow6p
      @user-ql9pu7ow6p 3 년 전 +62

      @@user-gz9xo4ik2u 웃기네요. 다 해결된 세상에서 살고 계신가바요~ 갈길이 멀다고 한쪽만 느낀다는건 그쪽같은 사람에게만 만족스러운 세상이라 그런거겠죠? 저 사회자 태도랑 뭐가 다른지 모르겠네요! "혜택을 많이 받고 자랐는데" 이 질문하는 부분의 사회자와 지금 하시는 말씀이 겹쳐보이는데 아시나요? 10년전 고압적 태도를 가진 사회자와 비슷한 생각을 가지셨네요. 그것만 봐도 우리가 갈길이 천만리라는걸 반증해주네요!

    • @iohyrt
      @iohyrt 3 년 전 +32

      @@user-gz9xo4ik2u 동아제약 면접 꼬라지 보면 말 나오는데 눈 가리고 아웅이쥬?

  • @zzozzoxo
    @zzozzoxo 년 전 +246

    진짜 멋있다... 너무 존경해요 25살에 어찌 저런생각을 할 수 있는 걸까요 어쩜 저리 똑 부러지게 말로 풀어내기까지... 감독님 보면서 진짜 똑똑해지고 현명해지고 싶다는 생각 많이합니다...ㅠㅠ

    • @user-ju2fk6ky7n
      @user-ju2fk6ky7n 6 개월 전 +3

      옛날 20대 분들은 지금의 30대 보다도 더 어른스러웠죠

  • @user-lz5bl8um2p
    @user-lz5bl8um2p 6 개월 전 +43

    이목구비는 그냥 연예인 이시고
    세련된 외모에 눈빛은 저때도 강렬하셨엉♥

  • @cutietongtong
    @cutietongtong 3 년 전 +1658

    변영주.. 멋있어..
    쉽게 웃지 않고 주눅들지 않고 자기 할 말 다 하고.
    '저렇게 사는 사람들이 어딨어요?' 이 질문에 속이 다 답답.
    현실에서는 당시도 그렇고 지금도 그렇고 신데렐라 같은 캐릭터가 더 드문데..
    그건 '남성이 여자를 먹어 살린'다는 망상의 확장 아닌가ㅠㅠ

    • @user-tc8cj4iw5e
      @user-tc8cj4iw5e 3 년 전 +10

      말을 당당하게 하는데
      반듯하고 예의있음

    • @davidseo4237
      @davidseo4237 3 년 전

      현실부정 오지네. 여성 사회진출이 얼마나 된다고 이제와서 지들이 가장이라도 되는 것처럼 얘기하냐? 농경사회에서 페미니즘적 고찰은 해보기라도 했냐? 당시엔 근력이 우선이었고, 산업화 시대 들어서면서 노동력 또한 근력이 근간이고 정보화 사회 들어선 이후부터 체력적인 격차가 좁아지니 자연스럽게 사회 진출할 수 있었던 거고 결국 정보화 사회는 남성이 이끌어 온거지 니들이 이끌었음? 지금도 남성 노동자들 다 빼면 할 수 있는 거 하나 없고 군대 없애고 내전 일어나면 오토K 외치면서 징징짤 것들이. 인정 받고 싶으면 인정 해주라고 주둥이로만 떠들지 말고 그냥 그렇게 하면 아무도 무시 안 함. 맨날천날 하는 짓거리가 기울어진 운동장 유리천장 하면서 불공정 평등이나 외치고 있으니 그 자리가서도 무시 받는 거지. ㅉㅉ 니들이 사마귀처럼 근력 좋고 남성을 지배 해왔다면 과연 평등하게 사회를 이끌어 왔을 거라고 장담함? 더악 날하면 악날했을 거라고 생각하는데?

    • @armchoco
      @armchoco 3 년 전 +25

      @@davidseo4237 왜 이렇게 화가나셨지... 혹시 '여자를 먹여 살릴' 능력도 없으신 남성분인가... 영상 속 변영주 감독처럼 차분하고 당당한 화법으로 말해보는 건 어떨까요?

    • @davidseo4237
      @davidseo4237 3 년 전

      @@armchoco 페미ㄴ 들은 말만하면 화났대 ㅋ 글자로 화가 났는지 안 났는지 어떻게 판단하지? 그냥 뇌내망상 아닌가? 아님 화가 나 있어야 하는 건가? 자긴 차분하고 냉정함을 유지하고 있다라고 표현하고 싶은 건가? ㅋㅋ
      근데 그것보다 뭔데 이래라 저래라 함? 변영주가 차분하고 당당하다고 표현하는 건 그냥 자기 판단인 거 같은데 내가 보기엔 그냥 남성호르몬 넘쳐서 주체 못하는 XX염색체로 밖에 안 보임.
      이게 관점의 차이라는 것임. ㅇㅋ?

    • @davidseo4237
      @davidseo4237 3 년 전

      @호롤롤로 척 안 했는데? 난 그냥 논리적으로 말했는데 니가 인용했는데도 불구하고 이해 못한 척할 뿐이지. 안 그럼?
      농경사회에서 니들이 왜 안 나댓는지나 설명해보고 지껄이든가. 생각도 없으면서 그냥 한남이 지껄이는 꼬라지 보기 싫어서 아무짝에도 쓸 데 없는 댓이나 쳐 달고 있냐. 할 일 없음? 모르면 그냥 짜져 있으면 되는 거지 모르겠다고 징징.. 봊나 꼴보기 싫네.

  • @ifis721
    @ifis721 3 년 전 +872

    저기서 남성이 하는 질문들 지금도 그닥 바뀐게 없다는게..^^

    • @jj-se3jc
      @jj-se3jc 3 년 전 +153

      그들이 도태되는 이유.. 세상은 발전하는데 그들만 제자리임

    • @user-ui2eo7gr6p
      @user-ui2eo7gr6p 3 년 전 +11

      바뀐게 왜 없어, 요새 저렇게 물어보면 욕 먹음

    • @oddk8674
      @oddk8674 3 년 전 +4

      바뀐게 없지는 않죠 세상은 진보해왔습니다

    • @buddababy
      @buddababy 3 년 전 +1

      대부분은 여성이었습니다 ㅋㅋ

    • @user-kf2ui5lr7e
      @user-kf2ui5lr7e 3 년 전 +33

      진짜 ㅋㅋㅋ 저 레파토리 예나 지금이나 똑같네요

  • @user-i61go64skfheb
    @user-i61go64skfheb 6 개월 전 +42

    사회자 질문 클라스
    16:55 "변영주 씨가 살아오면서 가슴에 맺힌 게 있으시냐, 요즘 유행하는 말로 '여성문제에 대해 의식화' 된 것 같은데"
    18:25 "여자 나이는 묻지 않는게 예의지만(?) 변영주 씨 스물 넷인데, 남자가 스물 넷이면 군대 가고 돈 벌 궁리를 해야 하는데, 여자로서 혜택 많이 받고 있는게 아니냐"
    19:35 답변 클라스.. "남성도 억압되어 있는 거죠"

  • @user-km8zu3ju1t
    @user-km8zu3ju1t 2 년 전 +73

    반짝이는 눈빛으로 당돌한 20대를 보냈구나 멋있다..

  • @Darayomi
    @Darayomi 3 년 전 +961

    와 진짜 빠져든다.
    저때나 지금이나 외모, 말투, 시선처리,
    제스쳐 다 똑같은 것도 신기하고
    한결같은 신념을 가지고 계신 것도 정말 대단하다. 멋져

  • @untitl6d
    @untitl6d 3 년 전 +623

    눈빛이 진짜 담담한데 확신에 차있어서 경청하게 되네

  • @noh8587
    @noh8587 6 개월 전 +162

    진짜 이런분이 있었기에 우리 세대가 점차 나아지고있는거다 😢

    • @sanglee7877
      @sanglee7877 6 개월 전

      저땐 20대들이 가장 똑똑하고 정의로웠죠
      그래서 썩어빠진 전체주의 후진국에서 이만큼 성장한거고요

  • @user-hu1gw8vx5u
    @user-hu1gw8vx5u 6 개월 전 +58

    옛날인데도 말도 잘하시고 똑똑하시고 마치 요즘 방송을 보는 기분이네요
    20대부터도 멋진 분이셨네요^^♡♡♡♡♡

  • @sorryearth
    @sorryearth 3 년 전 +774

    28:10 여자가 남자랑 ‘대등’해지려고 담배핀다는 개빻남ㅋㅋㅋㅋ

    • @jj-se3jc
      @jj-se3jc 3 년 전 +188

      대등해지기 위해서..?ㅋㅋㅋㅋㅋ 여자가 남자아래에 있다는게 너무 당연한... 저게 지금 한 오륙남 개저틀딱이겠네 ㅋㅋㅋ

    • @writerjeon
      @writerjeon 3 년 전 +92

      대등 드립친 저 열등인간 지금 어디서 뭐하고 살까..

    • @CreamBBaNg660
      @CreamBBaNg660 3 년 전 +90

      @우리엄마 나 지금 25살이고 내 대학 친구들도 얘기해보면 저런 질문 벌써 많이 들어오면서 자람. 심지어 우리 90년대생 까지도 아들 아니라고 낙태 당해서 태어나지 못한 여자애들도 많음. 비단 우리 윗세대의 일일까? 그리고 이런 사회구조를 바꾸는 기류에 반발하고 오히려 현실에 문제가 없는 것 마냥 구는 것은 변영주 감독이 영상에서 말한 바와 같이 남성들에게도 득이 될게 없음. 여성의 사회적 위치가 동등해지면 동등해질수록 남자도 맨박스에서 해방될 수 있기 때문임.

    • @wk8382
      @wk8382 3 년 전 +2

      @@seha4445 군대월급 받는게 혜택이었군요
      부탁을 랄치고 갑니다

    • @myholiday2368
      @myholiday2368 3 년 전 +70

      왜 이렇게 말을 못 알아 먹어;;;;
      여성 주차장이 왜 생겼냐? 주차장에서 위험한 범죄가 많아서;;
      왜 많나? 여자를 대상으로 한 범죄가 많아서 범죄를 저지르는게 누구냐? 남자다.
      즉 남자가 여자를 성적대상화로 보지 않고 동등한 사람으로 보면 범죄는 줄어들겠지. 그러면 여성 주차장이 사라지고 니들이 원하는 여성 주차장은 사라지겠지ㅋㅋㅋㅋ 그저 "여성"이라는 말이 들어갔다고 여자들이 혜택받는 줄 아나분데 여자들이 생명으로부터 안전한걸 원할까 아님 여성주차장을 사용하는걸 원할까?
      주차장에서 일어나는 범죄 등 니들은 그저 아니꼬와서 욕하고 빼액거리면 끝이지만 여성은 생명이랑 직결됨 알겠음??
      이정도도 이해 못하면 지능 바닥임
      과연 여성주차장이 혜택일까? 주차장에서 내가 범죄의 타겟이 되어서 마음 조리는 것도 혜택임?ㅋ
      남자도 위험해라는 소리하지 마라ㅋㅋㅋㅋㅋ 지금 보면 왜 안 만나줘 하면서 죽임 당하는 것도 99퍼 여자임. 그리고 강력범죄 90퍼가 남자임. 당연 피해 보는 남자도 있지 그 사람의 입장에서 우리도 대변해야하는거고. 근데 99퍼랑 1퍼랑 비교하는건 그냥 멍청하고 한심한거임

  • @youngforever4908
    @youngforever4908 3 년 전 +385

    27:53 아니 애초엨ㅋㅋㅋㅋㅋ 시민 인터뷰 질문이 20대 여성 흉볼 것 뭐 있어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미친건가? 저게 마치 20대 여성에 대한 일반적인 평인양....... ㅈㄹ났다 정말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jarydd4029
      @jarydd4029 3 년 전

      유교적으로보면 문제인데
      어떻게 보면 답을 유추하는데
      진짜 솔직하네

  • @user-uy4sl2sl9u
    @user-uy4sl2sl9u 6 개월 전 +19

    말 잘하네...진짜 대단하당
    저나이에 저런 생각과 자기발언을 서슴없이 말하는 저 자신감 자존감
    쩐다쩔어~~~

  • @ozoomming
    @ozoomming 6 개월 전 +81

    1990년도에 이렇게 멋진 여성이 있었기에 지금의 여성들이 독립적으로 성장할 수 있지 않았나 싶다. 정말 너무 멋진 여성➰⭐️

    • @koreannyangtiger
      @koreannyangtiger 6 개월 전

      네 그래서 낙태 최고치, 출산율 최저 ^^* 한국 망해가고있쥬...?

    • @Potential02
      @Potential02 6 개월 전 +3

      지금에 어떤점에서 여성들이 독립적으로 성장했는지 약간 의아하네요..

  • @user-jp9uf3bz2w
    @user-jp9uf3bz2w 3 년 전 +603

    저기 앉아있던 20대들은 지금 어떻게 살고 있을까. 일을 한다고 선택했던 32명의 사람들이 50대가된 지금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을까. 그랬으면 좋겠다

    • @mMU4aCpVq-j
      @mMU4aCpVq-j 3 년 전 +5

      ㅜㅜㅜㅜㅜㅜㅜㅜ근데 그렇지 않을 것만 같아요

    • @user-wu7kf3hn1e
      @user-wu7kf3hn1e 3 년 전 +29

      각자의 현장에서 그 젊은 날을 잊지 않고
      살아갈거라 믿어요

    • @user-tq1fx7py5v
      @user-tq1fx7py5v 3 년 전 +2

      남편이 벌어다준 돈으로 평일 대낮에 아울렛, 카페 돌아다니고 있지

    • @user-ww6nw2uc6y
      @user-ww6nw2uc6y 3 년 전 +111

      @@user-tq1fx7py5v이런식으로 혐오하는 댓글을 써서 본인에게 남는게 뭡니까?

    • @user-bg5bu4wq9j
      @user-bg5bu4wq9j 3 년 전 +104

      @@user-tq1fx7py5v 그 남편들 다 50대 여성들 파이뺏어서 돈번거임

  • @user-vg2gx8dk1m
    @user-vg2gx8dk1m 3 년 전 +517

    질문자 아주 잘 선택됐다. 이영화찍은거보니 살아오면서 억울한일당한적있냐, 저런여성이 실제로 어디있냐 이런질문을 하는게 헌실의 여성들이 겪는 문제를 문제로 인식못하는 남자를 제대로 대변한다

    • @soharukim8982
      @soharukim8982 3 년 전 +26

      ㅋㅋㅋㅋㅋㅋㅋㅇㄱㄹㅇ

    • @yainshidae
      @yainshidae 2 년 전 +26

      ㅋㅋㅋ정말 보는 내내 왜 저래 싶었는데 이렇게 깊은 뜻이

    • @user-qb9uf8xk3m
      @user-qb9uf8xk3m 2 년 전 +53

      ㄹㅇ ㅋㅋㅋ 변감독님 나이 이야기하면서 남자는 그 나이 때 군대 가거나 일하는데 여자라서 혜택 받는 거 아니냐고 묻는 거 보고 찐 남자다 싶었음

    • @Ai_Music_Storage
      @Ai_Music_Storage 년 전 +3

      @@user-qb9uf8xk3m 맞는말 아님?

    • @hd-gw8pl
      @hd-gw8pl 년 전 +3

      @@user-qb9uf8xk3m 맞잖아ㅋㅋㅋ뭐가 틀림?

  • @sheepo2382
    @sheepo2382 6 개월 전 +73

    90년대에 저런 생각과 발언을 했다니 깜짝 놀랄정도로 앞서가는 시대의 선두주자 였군요~
    변영주 감독관이였다니 지금에 와서 보면 그시대의 존경받을만한 훌륭한 인재입니다

  • @hyunyu0
    @hyunyu0 3 년 전 +295

    얼굴이랑 목소리는 영락없이 20대의 것인데 언변이 정말 성숙하다. 지금이랑 거의 비슷해. 너무 멋있어.

  • @dajeongko8410
    @dajeongko8410 3 년 전 +321

    와우 저시대에 저런 여성 문제를 제기하다니 너무 멋지시네요 그런데 어쩜..지금도 달라진게 없네요

    • @bbo3117
      @bbo3117 3 년 전 +9

      90년대때 페미니즘 붐이 있었어요... 대학에서도 필수적으로 페미니즘을 가르쳤었다고 교수님이 말씀해주셨어요

    • @user-hs4wh2ix9i
      @user-hs4wh2ix9i 3 년 전 +34

      @@bbo3117 맞아요. 어느부분은 더 보수화된거같아요.
      90년말부터 2000년도 초반에 진짜 페미니즘, 소수자들에 대한 논의가 굉장히 활발했고
      김대중~노무현 대선때 여성인권,소수자들 인권도 굉장히 활발하게 토론하고 대답도 훨씬 대담했던게 기억나요.
      근데 워낙 현실이 안풀려서인지 점점 싸우지마 안그래도 힘들어!! 이런 분위기가되고 (겉으로) 사이 좋게지내자(=불편한거 티내지말고 웃어)분위기가되며 가라앉았죠 ㅠ
      이젠 여자들이 절대 양보하면 안돼요...나라가 위기고! 현실이 힘든데! 그만 좀 싸워! 그만 좀 불평해 늬들이 좀 참고 양보하면되잖아!
      이거에 속으면 안돼요 진짜...

  • @lcmpark
    @lcmpark 6 개월 전 +145

    변감독님 진짜 멋있다.

  • @cianani
    @cianani 6 개월 전 +13

    이 방송이 정말 대단하다고 생각되는것이, 저 진행자분이 일반 남성의 마음을 대변하고 있지만 사실상 저 논의를 다룬다는것 자체가 제작의도를 알수 있는것이다. kbs는 대단한것같다

  • @kg-we6mt
    @kg-we6mt 3 년 전 +1047

    18:57 변영주 감독 표정 = 내표정 ㅆㅂㅋㅋㅋㅌㅌㅌㅌㅌㅌㅌㅌㅌㅌㅋㅌ듣고 있기 고된질문이여..

    • @user-ce6kx7bs1f
      @user-ce6kx7bs1f 3 년 전 +90

      헤엑 질문 수준ㅋㅋㅋㅋㅋ진짜 달라진게 없네

    • @user-xf1lx8ko9g
      @user-xf1lx8ko9g 3 년 전 +146

      해석: 상당히 혜택받고 좋은 집에서 잘 자랐는데 왤케 불만이 많냐?

    • @meyou8825
      @meyou8825 3 년 전 +13

      ㄹㅇㅋㅋㅋㅋ 그만좀 저말 지겹다 지겨워

    • @user-bw5ih7lj1d
      @user-bw5ih7lj1d 3 년 전 +13

      와..질문이 2021년 수준이랑 똑같네요 갑갑하네요ㅜㅜ

    • @user-ho7dj9mm1b
      @user-ho7dj9mm1b 3 년 전 +4

      혜택 받고 살아온 사람은 타인의 고통에 공감하고 발벗고 나서서 문제를 해결하려고 하면 안되는 걸까요? 참..ㅠㅠ 그리고 살면서 평생 혜택만 받고 아무런 어려움 없이 사는 사람이 어디 있겄어요 저도 저 질문 들으면서 화나더라고요

  • @cp3992
    @cp3992 3 년 전 +885

    눈빛부터 억양까지 똑 부러지시네
    TV 출연에 방청객까지 있으면 떨릴 법한데
    하고싶은 말은 제대로 하시는 모습 보니
    확실히 20대 때부터 남들과 다르신 것 같음

  • @llO_oall
    @llO_oall 년 전 +33

    저 분위기에 키가 180cm, 이화여대 법학과에 누구보다 빛나는 기산지절! 존경스럽습니다

  • @njh8363
    @njh8363 6 개월 전 +15

    대답을 아주 막힘없이 또박또박 정확하게 전달하는 모습이 참 인상적이다 ㅎㅎ 특히 사랑에 대한 예시를 말항 때 멋있기까지 하네 👍

  • @myholiday2368
    @myholiday2368 3 년 전 +582

    25:17 어떻게든 꾸역꾸역 결혼하는게 맞고 틀리면 반박해라 라는 식의 강압적인 인터뷰 형식 개빡친다ㅋㅋㅋㅋㅋ 존나 비꼬네 손 들어보고 왜 안 눌렀냐고 ㅅㅂ

    • @standard1233
      @standard1233 3 년 전 +29

      딴 건 별 타격없었는데 이거 진짜 썅욕나오네요 아옼

    • @user-ho7dj9mm1b
      @user-ho7dj9mm1b 3 년 전 +3

      저도 이부분 보면서 참...

    • @gkst3zip
      @gkst3zip 3 년 전 +4

      ㅅㅂ진짜 ㅋㅋㅋㅋㅋㅋㅋㅋ아

    • @user-nn9uq4pt2s
      @user-nn9uq4pt2s 3 년 전 +5

      이장면 너무 화나요,,,와...

    • @mugbi6716
      @mugbi6716 3 년 전 +6

      나였으면 손들었을듯 가정은 여자만 키우나요? 하고

  • @riga4692
    @riga4692 3 년 전 +803

    10:12 후- 일어나서 덩치 보여달라는 말에 빡쳐 있었는데, 감독님의 “용납할 수 있어요.ㅎ”에 발리고 갑니다.

    • @user-bi5fq7yw7i
      @user-bi5fq7yw7i 3 년 전 +7

      아니, 성평등 외치면서 여자는 덩치 얘기하면 실례고 화내는 모순.
      여자한테 나이 물어보면 쓰레기놈되는데 인간은 평등해야되는 모순.

    • @dorn2198
      @dorn2198 3 년 전 +115

      @@user-bi5fq7yw7i 그나이 먹도록 뭐했노 덩치는 그래갖고 여친은 있나 이런 소리 들으면 님도 화나죠? 여자라고 화 안 날 이유는??

    • @user-ix9hv1ik9m
      @user-ix9hv1ik9m 3 년 전 +56

      @@user-bi5fq7yw7i 남자한테도 대뜸그러면 실례아닌가

    • @user-ni5ez9kh1d
      @user-ni5ez9kh1d 2 년 전 +10

      @@user-bi5fq7yw7i 여자든 남자든 애초에 저분은 한 명의 감독으로 나간 거고.. 덩치 보여주려고 나간 것도 아닌데 저런 질문을 하면 모든 사람에게 실례인 거 아닌가요? 그리고 여자한테 나이를 물어보면 쓰레기놈이라는 게 무슨 뜻인가요? 진심 이해가 안 가요.;; 그리고 님이 모순모순 거리는 것도 다 저 시대의 사회가 만들어 낸 산물 아닌가요? 혹시 초면에 대뜸 나이 물어보고 까여서 그러는 건 아니죠?

  • @yuji1342
    @yuji1342 5 개월 전 +13

    와 엠씨최악...변영주씨는 저때 반짝반짝 빛이나네 배우 아이돌만큼 빛난다

  • @jaaeoh475
    @jaaeoh475 6 개월 전 +45

    아..25살에 저런 생각을 갖고 자신감 있게 거침없이 말 하는 변영주..멋집니다..!

  • @user-nj4xb7yf4d
    @user-nj4xb7yf4d 3 년 전 +325

    변영주 감독님 말빨로 앞도하시는데 정말 존경합니다.

  • @user-ij8cx8on7h
    @user-ij8cx8on7h 3 년 전 +1546

    10:30 "체격이 컸기 때문이 아니라 능력이 있기 때문에"... 너무 멋있다 진짜

    • @Ai_Music_Storage
      @Ai_Music_Storage 년 전 +8

      능력 있다기에 성공한 영화가 없음 ㅋㅋ
      저사람이 무슨영화 만들었는지도 ㅋ

    • @oo1695
      @oo1695 년 전 +142

      @@Ai_Music_Storage 너만 모름

    • @user-py3fg6fv9s
      @user-py3fg6fv9s 년 전 +166

      @@Ai_Music_Storage 화차를 모르다니… 영알못

    • @user-rf5ye4py7j
      @user-rf5ye4py7j 6 개월 전 +74

      이런 애들 종특 지가 모르는 다 모른다고 생각함 그딴 근자감 어디서 갈차줌?ㅋㅋ@@Ai_Music_Storage

    • @user-cw3dz3ls5q
      @user-cw3dz3ls5q 6 개월 전 +33

      ​​@@user-py3fg6fv9sㅇㅈ 화차 띵작.. 김민희 거기서 보고 반했는데 어째서 그런 할배를

  • @Dtop6114
    @Dtop6114 6 개월 전 +12

    25살....뚜렷한 가치관과 그 가치관을 명료하게 답 할 수 있는 능력....대단하셨네요.

  • @user-sy7or1vw6n
    @user-sy7or1vw6n 6 개월 전 +37

    정말 멋진 여성이십니다. 시대를 한참 앞서가셨네요...

  • @2365451
    @2365451 3 년 전 +2612

    저때는 명문대에서도 여학우가 담배피다가 남학우한테 뺨맞는 시대였음. 여자 건강에 안좋다 이 지랄 했지만 실상은 항상 남자의 영역을 왜 여자가 건드림? 이거임..

    • @SpiderMan-ww5od
      @SpiderMan-ww5od 3 년 전 +449

      ㅇㅈ중학교때 은사님과 식사하다가 그 은사님이 남성이신데 담배피는 여자들을 보며 '저 ㄴ들이..^^' 라며 여자는 애를 낳아야 하기 때문에 담배는 절대 해롭다셨음. 담배는 남자 정자도 썩게하는걸 얘기하면 '남자는 여자랑 다르지~~!!!' 또 튀어나오심.

    • @n_kim4022
      @n_kim4022 3 년 전 +569

      "마치 남자하고 대등해지기 위해" 담배를 피는것같다고 28:05초에 나옴 ㅋㅋㅋㅋㅋ 그 말인 즉 현재는 대등하지 않다는거고 자기들과 대등해지려고하지 말라는거ㅋㅋㅋ

    • @user-hm1vl1zs7p
      @user-hm1vl1zs7p 3 년 전 +47

      와....진짜심각했네요...

    • @SpiderMan-ww5od
      @SpiderMan-ww5od 3 년 전 +102

      @ᄉᄆ 우리고모가 그랬음ㅋㅋ연세대였는데 담배피다가 동기 남자애가 뺨때렸다고 함. 기지배가 애 안낳을거냐고. 근데 고모 애가 제일 잘생겼음ㅋㅋ다른 형제자식은 장애인같이 비틀려서 나오고.

    • @user-ey5sf5gv5x
      @user-ey5sf5gv5x 3 년 전 +223

      @@SpiderMan-ww5od 장애인같이 비틀려서 태어났다는 말도 심각한 혐오 정서를 담고 있는 것 같네요,,, 우생학적이기도 한 것 같구요

  • @gggya417
    @gggya417 3 년 전 +587

    30년 전에 저런 사고를 하고 저런 말을 하는 분이 계셨다는 게.. 진짜 멋있다..

    • @one.two.three.
      @one.two.three. 6 개월 전 +23

      30년 전에 저런 사고를 했다는 게 대단한 게 아니라.. 저 시대에도 똑같은 문제가 있었고 여전히 해결되지 못했다는 거에 초점을 둬야함

    • @rewtrjhuyg8016
      @rewtrjhuyg8016 6 개월 전 +1

      @@one.two.three. 지금 제일 시급한 문제는 군병력 부족이야 군대나 빨리가

    • @alisonjeongahcha7644
      @alisonjeongahcha7644 6 개월 전

      30년 전의 논의는 합리적이고 의미가 있었다. 요즘 애들은 자기들이 제일 똑똑한 줄 아나봐.

  • @rmlove6624
    @rmlove6624 6 개월 전 +21

    20대 한미모 하셨네요!!!❤
    변영주 감독님 같은
    어른들이 있어서 세상은 조금씩
    더 좋아지고 있습니다.

  • @annthen5409
    @annthen5409 6 개월 전 +164

    변영주 선생님같은 분이 계셨기에, 세상이 조금이라도 변하고있는 것이겠지요. 많이 배워갑니다

  • @reserapim2023
    @reserapim2023 3 년 전 +743

    0:29 화면에 민증번호 갈기고 시작하는거 왤케 웃김? ㅋㅋㅋ

    • @user-mh3ii9iu6
      @user-mh3ii9iu6 3 년 전 +64

      아니 민증을 왜까죸ㅋㅋㅋㅋㅋㅋㅋ

    • @user-oi5vm8ru4m
      @user-oi5vm8ru4m 3 년 전 +126

      옛날에는 주민등록번호 지금처럼 잘 안써서 잡지나 그런데 연예인 주민번호 다 써놨다함ㅋㅋㅋㅋ

    • @1ixxxe
      @1ixxxe 3 년 전 +4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갸룻셬ㅋㅌㅌㅋ태

    • @Jibegagosiptta
      @Jibegagosiptta 3 년 전 +6

      저게뭐람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mooncccc
      @mooncccc 3 년 전 +34

      ㅋㅋㅋㅋ큰자막으로 갈겨버리네 ㅋㅋㅋㅋ

  • @Er0210
    @Er0210 3 년 전 +1093

    체격이 컸기 때문이라기 보다는 능력이 있기때문... 너무 멋있다

  • @user-boongboong
    @user-boongboong 6 개월 전 +82

    TV에서 보다 엄마랑 같은 시기에 이대를 다녔다는 이야기를 듣고 더 관심이 갔어요. 그때도 지금과 같이 털털한 옷차림으로 다녀서 눈에 띄었다고 그러셨어요ㅎㅎ
    어린 나이에도 생방송에서 막힘없이 자기 생각을 말하는 게 진짜 너무 대단하고 멋져요. 영화인이 되려면 저정도 주관은 가져야 하는군요.

  • @pandoralee1173
    @pandoralee1173 6 개월 전 +80

    사회자 완전 수구처럼 말도 안되는 질문을 하는데 변영주감독 침착하게 답변 잘하네. 멋있다.

  • @user-mo7wh3go1i
    @user-mo7wh3go1i 3 년 전 +409

    우문현답의 좋은 사례..변영주 감독님 감사합니다.

  • @nimikenny
    @nimikenny 3 년 전 +444

    변영주님 혼자만 시간여행을 가신것같네요. 25살에 저런 말투와 표정과 위트와 자신감이라니. 반짝반짝 빛이나네요.

  • @user-me9xv1de7h
    @user-me9xv1de7h 6 개월 전 +19

    와ㅡ이거는… 존경합니다. 감독님. 진행자분도 대단하네요. 요즘 방송과 견주어도 손색이ㅡ없습니다. 몇십년을 앞서간거야..

  • @dollygirl615
    @dollygirl615 6 개월 전 +61

    시대를 앞서 간 멋진 여성👍

  • @9295tv
    @9295tv 3 년 전 +470

    남녀의 대립문제로 보이지 않게 하기 위해서 한마디 한마디 애쓰는게 보인다. 똑똑하다

  • @lisapark7211
    @lisapark7211 3 년 전 +1149

    토론을 보면서 안타까운게 저때는 여성들에게 너무나 언어가 없었다..
    보고 배운거라곤 가족들, 주변 사람들의 후려치기나 세뇌뿐이니
    변영주씨에게 언어와 생각할 힘을 길러준 여성학의 중요성을 새삼 느낀다.

    • @epj8453
      @epj8453 3 년 전 +39

      @@user-ze2rf9sf1t 저도 님 존나 답답한데 말 곱게 하잖아요 ㅎㅎ 님같은 사람이 인권은 그냥 태어나서 길가다 얻어맞지 않을 권리 정도로 생각하고 나머지는 능력 여하에 따라 쟁취해야 되는 거라고 생각하더라고요 아 맞다! 여자들은 길가다 이유없이 얻어맞지 아차차

    • @minruk1
      @minruk1 3 년 전 +2

      @@epj8453 여자들은 애기들 때리고 죽이던데?
      는 똑같이 해본거고 말잘해놓고 끝에 본인도 편협한 시선을 못벗어나네요

    • @dua5292
      @dua5292 3 년 전 +36

      @@minruk1 아동학대 가해자 비율도 친부가 가장 높음

    • @user-tv1tz8yk6i
      @user-tv1tz8yk6i 2 년 전 +8

      @@minruk1 ㅋㅋ 본전도 못찾노

  • @KWAKDONGHUN
    @KWAKDONGHUN 년 전 +24

    충격적으로 멋있다..

  • @bkjeon4160
    @bkjeon4160 6 개월 전 +6

    와 30년전에도…결국 같았구나 시대가 가고 시간이 흘러도 쳇바퀴처럼 도는 이
    시대사회….

  • @user-qw6zw5hz1b
    @user-qw6zw5hz1b 3 년 전 +218

    30년 전이라는게 믿기지 않을정도로 2020년 현재와 인식이 다를게 없다는 점이 놀랍다. 특히나 영상에 남mc와 인터뷰 응답남들의 사고방식이 소름끼칠 정도로 요즘 세대가 하는 말과 비슷한데, 여성은 할머니 어머니 자식 세대에 걸쳐서 가파른 성평등 인식을 갖추어나갔지만 남성들은 할아버지 세대와 손자 세대가 비슷한 가부장적인 사고를 한다는 글이 확 기억나면서 증명되었다. 끝부분 인터뷰에서 일 대신 결혼을 택한다는 여성분을 보면서 슬픈 기분이 들었는데 도대체 왜 그 가정을 유지하는데 드는 희생이 여성에게 짊어져있냐는 것이다. 사회에서 살아가려면 당연히 돈을 벌어야하니까(미혼이라도) 남자는 가족들 먹여살리느라 뼈빠지게 일하지 않느냐 이런 개소리 안 받음. 낳고 기르고 훈육하고~ 여성에게 인격적으로 성숙한 사회인으로 사람을 길러낼 의무는 없다.

    • @nerdyhippie7688
      @nerdyhippie7688 3 년 전 +8

      그러게요 결혼을 택한다는 여성분이 가정이 사회가 된다고 하신 말에 사회자가 반색하던데 ㅋㅋ... 통상적으로 생각되어지던 '사회'라는 개념 속에 여성은 없다는게 너무 씁쓸하네요. 특히 한국 기독교가 여성에게만 가정의 수호에 대한 요구와 강제를 지금도 계속 해오고 있는 것 같아요. 그리고 달라지긴 달라졌겠지만 정말 조금 달라졌다고 생각합니다. 발전이 있었을 것이라는 근거 없는 안일함 속의 퇴보도 분명 있었을 것이고요.

    • @youngforever4908
      @youngforever4908 3 년 전 +6

      @@user-vf8kv1fj9v 님, 현실에서 살아가는 여성들이 직접 느끼는 불평등과 어려움에 대한 사실은 배제한채 본인이 님 또래의 남자들을 모두 두둔하고 계시네요. 한 예로 82년생 김지영에 대해 대부분의 여성이 공감했던 것은 책, 영화의 내용이 그들의 현실과 다르지 않고 실제로 굉장히 맞닿아있기 때문입니다. 그게 본인일수도 있고, 혹은 그 여성의 가족이나 지인의 모습이었을 수 있어요. 어쨌든 공감했다는 거에요. 또한 대한민국뿐 아니라 안타깝게도 다른 나라에서도 깊은 공감을 이끌어냈어요. 왜 여성들이 느끼고 공감하는 삶에 대해 아니라고 지금은 그렇지 않다고 무조건 부정하시는 건가요? 직접 여성으로서 살고 있지 않음에도 왜 오바떠는 거라고 내팽겨치고 본인들이 불평등으로 인해(주로 군대와 정수기 물통 이야기가 많더군요) 더 어려운 삶인 양 입막으려 하는 건가요? 82년생 김지영이 대체 뭐라고 그게 페미서적이고, 사회적으로 문제가 있는 양 평점 테러하고, 단지 책을 읽거나 영화를 본 여성을 페미라 욕하고 손가락질하며 입막음하는지... 정말 기성세대만이 행했던 일인가요? 젊은 남성은 여성 인권문제에 노력하고 있는거 맞죠? 사실 현대 여성이 느끼는 불평등은 현실에 쉽게 노출되는 반여성 폭력이나 살인이 더 문제에요. 82년생 김지영은 그냥 소소한 현실을 적은 에피소드일 뿐이고요.

    • @jkim3210
      @jkim3210 3 년 전 +5

      @@user-vf8kv1fj9v ㅋㅋㅋㅋ 여자들한테 남자가 꼴랑 지 전공 하나, 책 제목 하나 들이대면서 페미니즘에 대해 가르치려 드는 꼬라지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그쪽은 학교를 가고 책을 읽어야만 이 문제를 겨우겨우 뉴스 읽듯 알게 되겠지만 여자들은 그냥 태어나서부터 일상이에요 ㅋㅋㅋㅋㅋ 박사는 자기가 아무것도 모른다 생각하고 석사는 자기 전공만 안다 생각하고 학사는 지가 세상의 모든 걸 다 안다 착각한다더니 심지어 졸업도 안 해놓고 맨스플레인 시전 ㅋㅋㅋㅋㅋㅋㅋ 🤦‍♀️🤦‍♀️🤦‍♀️🤦‍♀️🤦‍♀️ 미래가 어둡다 진짜.. 구구절절 궤변을 정성껏 씨부려놓고 혼자 자아도취 하는 꼴이... 🤦‍♀️

    • @user-qw6zw5hz1b
      @user-qw6zw5hz1b 3 년 전 +4

      @@user-vf8kv1fj9v 님 댓글 지금 봤는데 저희학교 사과대 교수님들이 절레절레하실듯,,, 82년생김지영 평이 안좋다는건 또 무슨 근거없는 뇌피셜인지..ㅋㅋㅋ 신방과가 그렇게 편향되면 되나요? 또래 20대 남성들이 도대체 무슨 여성인권에 관심이 있어서 여성 성폭행 불법촬영 살인 스토킹 성매매를 그리 하고 다니는지...ㅎㅎㅎ 참 말을 안하려다가

    • @youngforever4908
      @youngforever4908 3 년 전 +2

      @@user-vf8kv1fj9v 우선 아군이라고 표현하신게 이해가 안가네요. 저를 적군이라고 생각하고 있으신가봐요. 그렇다면 왜 그렇게 생각하시는지요? 어떤 기준으로 구분해놓으신 건지 알 수 있을까요? 전 그저 영화관련 채널을 봤다가 알고리즘을 따라 본 영상에서 님의 댓글이 좀 비약적이고 현 여성의 현실을 오해하고 있으신 것 같아서 한국여성으로서의 제 이야기를 해드렸을 뿐입니다. 님에게 공격적으로 댓을 달지도 않았어요. 왜 그렇게 부정적으로 생각하시고 제 댓글을 폄하하시는지. 명예살인 성행국가보다 성평등 바닥인 한국이라는 통계가 있다면 한국인으로서 성별을 떠나 부끄러워하고 개선해 나가려 노력해야 하는 건데 무슨 이유로 ㅠㅠ 하시면서 조롱조로 답글을 다시는 건가요? 아. 그리고 페미분들이라고, 사이트 회원이라고 남기시는데 왜 페미니즘이 문제가 있는 건가요? 님이 공부 하셨다면서요? 그리고 정확히 무슨 사이트를 말씀하시는 지 모르겠네요. 어쨌든 전 페미니스트는 맞으니까 화이팅 하겠습니다.

  • @nu4686
    @nu4686 3 년 전 +190

    현재의 변감독님은 매체에서 자주 만나서 그런지 푸근한? 만담 잘 하시는 감독님같이 느껴지는데,
    젊은 변감독님은 예민하고 날이 번뜩번뜩 서있는 느낌이랄까. 젊은 감독의 기민함과 굳은 심지의 포스가 느껴짐.
    겁나 한심한 질문들과 대조되어 더 현명해보임ㅋㅋㅋ큰그림이냐 진심

  • @MN-qv7vz
    @MN-qv7vz 6 개월 전 +26

    어떤교육을받으면 저런사고를 갖게될까 싶다 넘 멋지다 ❤

  • @user-di3fc1ks7w
    @user-di3fc1ks7w 8 개월 전 +34

    너무나 훌륭하시고 대단한 분입니다 저딴 시대에 이런 마인드 사상을 가지셨던 분이라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