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이란 것이 폭발한다!! 국뽕이 차오르는 조선제일검의 위력! [최강의 검: 더 마스터]

공유
소스 코드

댓글 •

  • @xya6684
    @xya6684 2 년 전 +708

    기름담금질= 탄성, 부러지지 않음.
    물담금질= 강성, 단단해서 날이 잘 닳지 않음.
    한국식 담금질은 물과 황토를 반반으로 섞어서 하지 저렇게 깡으로 하지 않습니다. 게다 칼 자체도 날부분만 빼고 돌가루가 섞인 진흙을 바른 상태로 가열합니다.

    • @DanielKang-gq3uz
      @DanielKang-gq3uz 2 년 전 +131

      현시대의 모팔모씨군요... 지식에 감탄하고 갑니다

    • @user-vo6cz3nw7t
      @user-vo6cz3nw7t 2 년 전 +11

      좋은 정보 쌩유!

    • @fkingkimchiman
      @fkingkimchiman 2 년 전 +4

      ㅇㅎ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ㅎㅎ

    • @user-bw9fw6ku4h
      @user-bw9fw6ku4h 2 년 전 +31

      그래서 그런지, 소금을 잔득 넣은물에서 손상이 안간거군요.

    • @user-cs9ve1bc4x
      @user-cs9ve1bc4x 2 년 전 +7

      지식에 붕알을 탁치고 갑니다~

  • @user-oc3sy3pi6n
    @user-oc3sy3pi6n 2 년 전 +160

    심사위원의 심사평이 항상 긍정적인것을 먼저 말하다는게 참 좋아요. 지금까지 한것만으로도 자랑스럽다는 표현 등이 인겨과 배려가 넘침니다.

  • @user-rj9td1cb8s
    @user-rj9td1cb8s 2 년 전 +1196

    주몽에서 이계인이 강철검 만들었다고 개처럼 신나하던 이유가 있었구나.

  • @user-gi5yu8yo3b
    @user-gi5yu8yo3b 년 전 +69

    6:30 피드백이 너무 좋다....
    부러졌다고 끝이 아니고 단면구조까지 분석해서
    더 성장할 수 있는 피드백을 해주네

  • @yeolyj5023
    @yeolyj5023 2 년 전 +113

    물담금하는 장인이 말하기를 농기계 중에 낫이 제일 만들기 힘들다고 함
    보통 곡률의 안쪽이 두껍고 바깥쪽이 얇은 게 자연스러운데 낫은 반대여서 그렇다고

  • @tundramessier
    @tundramessier 2 년 전 +748

    하나 반토막 나길래 와 미쳤구나 싶었는데 마지막 칼은 진짜 산산조각이 나네 물담금질이 진짜 어려운가보다 저기 출연자들도 나름 기술좋은 사람들 모이는데인데

    • @user-pb6nc9nn7z
      @user-pb6nc9nn7z 2 년 전 +6

      우승자들도 있음

    • @user-hc7nn9kr8w
      @user-hc7nn9kr8w 2 년 전 +52

      혼을 담아 담금질해야하는데
      저사람들은 안되요
      혼하면 대한민국 아니겠습니까

    • @suchihat6637
      @suchihat6637 2 년 전 +146

      기름은 산화가 덜해서 철에게 스트레스를 물보단 적게줘서 한번에 넣지만
      물은 산화가 심해 천천히 넣어야 된다해야하나 담금질방법이 다른데 기름과 똑같이해서 입니다

    • @xldtm1413
      @xldtm1413 2 년 전 +122

      @@user-hc7nn9kr8w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user-kf1lv8jb7s
      @user-kf1lv8jb7s 2 년 전 +4

      칼이 휘두르면서 터지듯이 꺠지네요ㅜㅜ

  • @highseeker0
    @highseeker0 2 년 전 +1092

    물담금질 하면 심사위원들이 기겁했던게 이해가 가네....
    옛날엔 전부 물담글질 였는데 제대로 만들었던 선인들이 대단한거지.

    • @elpresidente124
      @elpresidente124 2 년 전 +153

      이번 에피소드는 특히 게스트들이 경력이 짧아서 더 힘들어 한 듯. 지미는 특히 칼이 형광등처럼 빛나는 온도에서 바로 물에 직행해버려서...

    • @klesa4152
      @klesa4152 2 년 전 +31

      실제 타국가 무기랑 붙으면 필패죠 완성도면에선

    • @user-mk4ng3ue7h
      @user-mk4ng3ue7h 2 년 전 +97

      짧은 시간에 만들어서 그럼. 우리 선조들 칼 하나 만드는데 얼마나 많은 시간과 정성을 쏟았는데 ㅜㅜ

    • @user-up6ls7cu7o
      @user-up6ls7cu7o 2 년 전 +28

      @@klesa4152 근데 몽골하고 청나라 말곤 완전히 이긴나라도 없다는것도 유머네요 ㅋㅋ

    • @user-dg2li2xk9e
      @user-dg2li2xk9e 2 년 전 +63

      @@klesa4152 어차피 활쏘니까 상관없음

  • @darkedge81
    @darkedge81 2 년 전 +389

    한국 대장장이는 기본 물담금질 스킬 탑재라
    평범한줄 알았는데...
    마지막은 흩날리는 천본앵을 만들었네

    • @hedinegmi
      @hedinegmi 2 년 전 +4

      우리는 물담금질을 7번이나 한적이 있는데 그건뭐지?

    • @songekun
      @songekun 2 년 전 +16

      물담금질 자체가 이미 클라스가 다르다는건 증명한거지 ㅋㅋㅋ

    • @user-bb5sk6ix4y
      @user-bb5sk6ix4y 2 년 전 +8

      기름 담금질하곤 차원이 다르긴 하죠 ㅋㅋㅋㅋㅋㅋ

    • @whatever-it-takes
      @whatever-it-takes 일 전

      저도 ㅋㅋㅋ 맨날 사극에서 물 담금질 하는것만 봐서 물담금질이 기본인줄

  • @ML-jt3cy
    @ML-jt3cy 2 년 전 +152

    7:40 와 깨진거 이쁘게 날아가네

  • @hayunalbert1873
    @hayunalbert1873 2 년 전 +203

    환도 자체가 제대로 만들려면 난해하고 섬세한 작업의 연속이라...진짜 제한된 시간에 힘든 작업을 하네요...
    물담금질도 물담금질이지만 진짜 제대로 강도높게 만들었던 선인들의 비법은 따로 있을텐데..
    접쇠며 칼이 안깨지게 흙,돌가루, 숯을 섞어 바르고...담금질 전에 했던 작업들...진짜 선인들의 지혜나 저분들의 제작하는 모습을 보면
    대단해 보인다는 말밖에는..

    • @user-ky9dt7tv4h
      @user-ky9dt7tv4h 년 전 +3

      환도는 그냥 고리자루칼의 총칭임

    • @kuh312
      @kuh312 년 전 +4

      환도는 단조작업이라 접쇠는 하지 않은걸로 압니다

    • @user-lo4mw9zq9o
      @user-lo4mw9zq9o 9 개월 전 +4

      ​​@@user-ky9dt7tv4h 고리자루칼은 환두대도를 말하는거고, 환도는 칼집에 고리가 있다해서 환도다. 모르면 좀 여물고 지나가라

    • @user-lo4mw9zq9o
      @user-lo4mw9zq9o 9 개월 전 +3

      남아있는 환도 유물을 보건대 결코 난해하거나 섬세한 작업은 없었음. 접쇠를 한 것도 아니고, 마감을 빡세게 한것도 아니고, 도신을 규격화 해서 맞춰 만든것도 아님.
      그냥 철광석을 두드려서 칼 모양을잡고 담금질 하면 칼한자루 뚝딱임ㅇㅇ. 뭐 말은 쉽다지만, 그시대 다른나라 제찰기술에 비교해보면 훨씬 간단 했던건 팩트임. 그마저도 6각도 같이 정교하게 설계된 칼은 아예 없었음. 조선환도는 그보다 만들기 쉬운 삼각도나 편오각도, 혹은 배형도 같은 것들 밖에는 없음.
      그만큼 조선인은 칼에 관심이 없었으며, 형식상 필요하니까 만드는 수준이었음.

    • @user-tz1ut4lu2y
      @user-tz1ut4lu2y 6 개월 전 +5

      @@user-lo4mw9zq9o 그런데 일본은 사철 한국 철보다 질적으로 떨어짐 그래서 일본은 내구력을 해결 하기위해 접쇠로 만든건데 님이 대충 만들었다 하는 환도가 접이식으로 만든 카타나보다 내구력은 더강했다는 것임 무게도 더나갔고 다만 조선은 너무 평화에 안치되어 병사들이 창과 검술을 소홀이 했다는 것임 그래도 조선세법이라는 검술이 존재해왓고 권율과 송상현 일부 문관 출신 들이 검술을 익혔음 그리고 환도도 접쇠 기술이 안들어간게 아니고 사철도 이용 됬다함 그리고 전쟁중에 보병용 칼을 만든다면 어느정도 규격을 정하고 대량생산하기 위해 섬세함에 신경쓰진 안았겠죠 하지만 칼은 담금질과 열처리 부분에서 내구력이 강해지는 거라 이부분에선 신경써서 만들었을것임 솔직히 일본검에 선전과 날카로움에 혹해서 섬세하다고 하는 사람들이 많은거지 솔직히 투박해 보여도 내구력에선 환도를 못따라 갑니다

  • @kingsbury37
    @kingsbury37 2 년 전 +379

    최강의검 올라온것들 다 봤지만 이렇게 참가자들이 고전하는건 처음인듯. 걍 부러러지만 않아도 통과되는정도네

    • @user-ts1nj8bh6x
      @user-ts1nj8bh6x 2 년 전 +19

      물 담금질이 고 난이도라는거 겠죠

    • @user-ku9lh6ww6h
      @user-ku9lh6ww6h 2 년 전 +8

      고난이도라기보단 안해봐서그렇지

    • @user-vi9ip2nj1b
      @user-vi9ip2nj1b 2 년 전 +72

      @하얀까마귀 물이 날이 좀더 샤프하게 만들어진다고 하나 하이리스크 하이 리턴이고 기름은 로우리스크에 적당한 리턴이라 기름쓰는것 어차피 물로하나 기름으로하나 칼휘두르면 사람은 죽거든....

    • @kanghyunyoo6690
      @kanghyunyoo6690 2 년 전

      ㅠㅠ

    • @miyuchoco
      @miyuchoco 2 년 전 +27

      @@user-vi9ip2nj1b 뮬이든 기름이든 칼휘두르면 사람은 죽거든 ㅋㅋㅋㅋㅋㅋㅋ

  • @Plant_Box
    @Plant_Box 2 년 전 +538

    물로 담금질하는 게 당연한 건 줄 알았는데. 그게 아니구나 ㄷㄷ

    • @skwds79
      @skwds79 년 전 +1

      순간적으로 온도가 변하면 철같은 금속 재질은 깨지니까요

    • @User-rx6gq
      @User-rx6gq 년 전 +7

      저도 당연한 줄 알았어요.. 기름 담금질 하는 사람 보고 놀라고

    • @lignumvitae12
      @lignumvitae12 년 전 +3

      @@User-rx6gq 그도 그럴게 물로 담금질하는 곳이 아시아 뿐이에요. 우리나라가 아시아 중에서 실력이 가장 좋고

    • @lignumvitae12
      @lignumvitae12 년 전 +12

      이유는 단순히 우리나라에서 기름이 엄청 구하기 힘든편이라서

    • @user-uq1xe3ug1z
      @user-uq1xe3ug1z 년 전

      기름 담금질 개짱인데 ㅎㅎ
      담갔을때 화르륵 할때 매력적임

  • @phejfjdfjngjng
    @phejfjdfjngjng 2 년 전 +567

    심사위원들이 이렇게 많이 위로한건 이번이 처음인거같은데......

    • @Ansbxujen
      @Ansbxujen 2 년 전 +71

      물 담금질이니 해줘야지

    • @in027754
      @in027754 2 년 전 +27

      그만큼 물 담금질이 어려운가봐용

    • @user-hw6ko3jn7h
      @user-hw6ko3jn7h 2 년 전 +86

      심사위원 본인들도 칼잘알이니 극한의 조건이란걸 알겠죠
      난생 첨 해보는 하이리스크 물담금질 / 두라운드 합 5시간 안에 칼 만들어야 하는 시간제한 등..

    • @user-bx5vs4lc2p
      @user-bx5vs4lc2p 2 년 전 +46

      @@in027754 물 담금질은 주조보다 더 많은 숙련도를 요구하는 작업인데 그걸 첨했으니.. 당근 실수하는게 정상이지..

    • @one_c
      @one_c 2 년 전

      ㅠㅠ

  • @DK.LEE_4817
    @DK.LEE_4817 2 년 전 +299

    물담금질 하시는 분들 보면 날부분만 살짝 담구고 뺏다 하다가 칼 좀 식으면 그때 전부 담그던데 그냥 담궈버린게 문제인듯..

    • @user-yg2uk1sg3l
      @user-yg2uk1sg3l 2 년 전 +74

      물담금질 자체를 할줄 모르는 사람들이였던게 승부처였던것 같음

    • @bigtk316
      @bigtk316 2 년 전 +6

      그렇게 해도 다 성공하는 것도 아님

    • @jinosong1634
      @jinosong1634 2 년 전 +1

      잘 몰라서 물어보는데 물담금질이 금속에 별로 안좋은 기술임?

    • @kjslk7012
      @kjslk7012 2 년 전 +63

      @@jinosong1634 그건아님 균열 심하게 발생할수 있다는 리스크가 너무커서 그렇지 성공하면 기름에 담근것보다 더 단단함

    • @tae-whankim9821
      @tae-whankim9821 2 년 전 +41

      @@jinosong1634 찾아보니까 금속 재질에 따라 차이가 있다고 하네요. 결과적으로는 기름에 비해 물 담금질이 쇠를 더 단단하게 하는데 문제는 그 담금질할때 냉각 속도 및 화학 반응때문에 기존 기름 담금질 하시던 분들한테 어렵다고 한네요. 결론적으로 사용하는 금속의 차이에 따라 어느 담금질이 더 필요한가 차이뿐이라네요

  • @qkrxorud62
    @qkrxorud62 2 년 전 +52

    편집자님 빨리 결승도,,,! 기다리느라 목 빠지겠어여

  • @devenyu8967
    @devenyu8967 2 년 전 +348

    9분 영상인걸보니 칼하나가 운명하나보다

    • @YYY-qk2rb
      @YYY-qk2rb 2 년 전 +133

      사실은 2개가 운명한거임 ㅋㅋㅋㅋㅋ

    • @devenyu8967
      @devenyu8967 2 년 전 +53

      @@YYY-qk2rb 아 9분영상인거 보고 칼하나겟거니하고 영상보고오니 2개가 갓네요 ㅋㅋㅋ 정보감사합니다

    • @user-up1qp2iq8c
      @user-up1qp2iq8c 2 년 전 +15

      그들은 좋은칼이였습니다

    • @YYY-qk2rb
      @YYY-qk2rb 2 년 전 +16

      @@devenyu8967 저도 상상도 못했습니다ㅋㅋㅋ 진짜 산산조각

    • @rislev903
      @rislev903 2 년 전

      두개였다는개 ㅅㅂㅋㅋㅋㅋㅋㅋ

  • @user-it5ff6ib4s
    @user-it5ff6ib4s 2 년 전 +118

    저짧은시간에 단조로 만든것만해도
    대단하다 진짜

  • @Casperthepantom
    @Casperthepantom 2 년 전 +74

    진짜 저렇게 산산 조각날줄은 상상도 못했다. 와....

  • @MomitoSeo
    @MomitoSeo 2 년 전 +149

    한국 전통도검 만드는 다큐 보니까
    처음에 철을 광석에서 뽑아내는 것부터 해서 탄소, 불순물 등 제거과정 포함해
    제대로 된 도검 만드는데 몇 개월은 걸리고 과정도 엄청 복잡하던데
    여기서는 수십 년 된 한국 장인들이 닦아온 기술을
    단 몇 시간 만에 흉내내는 콘테스트 정도로만 이해하면 될 듯 하네요.

    • @user-uj1hy9xc2u
      @user-uj1hy9xc2u 년 전 +18

      우선 광석에서 뽑아낸 철은 순철이 아니고 사철이라고 불순물이 많이 포함되있죠
      거기에서 순수한 철을 분리해내고 그다음
      순철을 이용하여 단조를 할때 탄소를 첨가해 강철로 만드는거죠
      사람이 하려면 어려운 작업인데 당시 사람들은 아예 그런 기초 이론또한 정립되지 않았을 때인데 수많은 시행착오를 겪어가며 데이터를 쌓아놨던거죠... 즉 맨땅에 해딩해서 일구어낸 기술....

    • @user-lo4mw9zq9o
      @user-lo4mw9zq9o 년 전 +9

      @@user-uj1hy9xc2u 철광석에서 나온 철은 탄소 함량에 따라 연철이나 선철로 구분됩니다.
      탄소 함량은 보통 녹일때 온도로 결정되구요...또 사철은 모래 처럼 가루 형태로 존재하는 철을 가르키는 말입니다.
      강재가 아니라 원료를 가르키는 말이죠ㅇㅇ 그리고 순수한 철에 탄소를 첨가하는 방식이라는 서술은 틀렸습니다. 현대 제련술로도 순철은 얻기가 매우 까다로운 물건인대 그 조선시대 야금술로 순철을 얻을수 있을리가 없죸ㅋㅋ.... 강재에 따라 탄소 함량을 맞춘다고 서술하는 것이 옳았을 것 입니다. 보통 선철이라면 탈탄과정을 거쳐 분순물과 탄소 함량을 낮추고 연철이라면 침탄과정을 통해 탄소 함량을 높였습니다.
      그리고 이론과 기술이 적립되어 있었기에 철광석을 제련하여 여러 강재를 만들수 있었던 것이죠ㅇㅇ 그냥 불에 녹여 뚝딱하면 나오는게 강철은 아니니까...

    • @user-nn3ce1rs4m
      @user-nn3ce1rs4m 년 전 +2

      @@user-uj1hy9xc2u 사철은 모래에 섞인 철을 말합니다. 불순물이 함량이 높고 강철을 제조해도 강도가 약해 접쇠방법을 쓰는게 보통이쥬.
      보통 일본에서 사철이 많이 나고 중국에서도 사철단랸기술이 발전한 걸루 알어여.
      우리나라는 사털은 다루진 않았습니다. 철광석 광산이 있었기에 굳이 모래에서 철을...

  • @_painkiller
    @_painkiller 2 년 전 +152

    첫 도전자 휜 칼 보고 - 아 떨어지겠는데?
    나머지를 보고 난뒤 - 안부러지고 휜거 실화냐 ;;

  • @user-tr7bw7qv1u
    @user-tr7bw7qv1u 2 년 전 +362

    옛날거 보다 요새거 보니 몇년사이에 제이닐슨은 후덕해졌고 데이비드 베이커는 수염이 풍성해졌고 더그 마카이다는 늙었네

    • @user-wj4qp7us2v
      @user-wj4qp7us2v 2 년 전 +62

      mc형은 몰라보게 바뀌었네

    • @user-dr7ib2oq7m
      @user-dr7ib2oq7m 2 년 전 +49

      @@user-wj4qp7us2v 다른분임 ㅋㅋㅋㅋ

    • @user-dr7ib2oq7m
      @user-dr7ib2oq7m 2 년 전 +7

      @@user-wj4qp7us2v 이게 8시즌일거고 mc 분은 7시즌 까지 하고 하차하셨을거에요

    • @shawnpark18
      @shawnpark18 2 년 전 +1

      타잔이 사라졌네

    • @e6981
      @e6981 2 년 전 +2

      지금은 시즌 8에는 윌윌리스 대신 그레이트 파월이 엠씨 에요

  • @Mal_Taek
    @Mal_Taek 2 년 전 +234

    ㄹㅇ 조상님들이 개쩌는거 같다..
    당시엔 머신도 없고 순수 수작업으로 저 테스트 이상을 견디는, 진짜 실전에서 사용하는 무기를 대장장이들이 만든거 아님..
    물론 제작 시간이야 방송처럼 제한이 있는것도 아니지만 기술력을 따져봤을때 대장장이 조상님들 진짜 리스펙함.

    • @gagida1829
      @gagida1829 년 전 +6

      @@user-tj4et9gb6f 괜히 활을 쓰는게 아니었어 ㅋㅋㅋ

    • @user-wp5tp5kb4j
      @user-wp5tp5kb4j 년 전 +12

      @@gagida1829 활이라고 쉽지는 않았을껍니다.
      우리는 복합궁을 주로 썼으니까요.

    • @gagida1829
      @gagida1829 년 전 +12

      @@user-wp5tp5kb4j 아 그러네...화살도 하나 만드는데 오래 걸리고

    • @user-im6sd7th1j
      @user-im6sd7th1j 년 전 +1

      별로..환도 짧아서 임진왜란 당시 일본왜구들한테 근접전 개털렸음 왜구들 무기가 창이나 일본도였기에 짧은 환도 굉장히 불리했음. 임란후 환도도 일본도처럼 길이가 길어짐..

    • @leddeee
      @leddeee 년 전 +7

      @@gagida1829 활이 더 오래걸릴 수 있음. 나무 , 힘줄 , 접착 등 재료들도 천차만별 여러가지라서..

  • @kimglet
    @kimglet 2 년 전 +308

    무협소설에 나오는 그 칼을 폭발시켜서 공격한다는게 사실이구만 ㄷ

    • @tkddyd91
      @tkddyd91 2 년 전 +1

      ㅋㅋㅋㅋㅋㅋㅋㅋ

    • @666.Deicide
      @666.Deicide 2 년 전 +75

      중국산이라 가능한 무술이었네 ㄷㄷ
      폭탄빼고 다 터짐 ㄷㄷ

    • @user-ui3kx9ns7x
      @user-ui3kx9ns7x 2 년 전 +7

      폭뢰검!

    • @user-zq7xy2pu4r
      @user-zq7xy2pu4r 2 년 전 +1

      파검 ㅋ

    • @k76106
      @k76106 2 년 전 +12

      파검술은 애초 부서질만한 칼을 고르는게 승부처군요

  • @user-sv9nt7mm1z
    @user-sv9nt7mm1z 2 년 전 +48

    국뽕차서 하는 소린 줄 알았는데 진짜 칼이 폭발하네.

  • @dongdong0829
    @dongdong0829 2 년 전 +79

    물담금질의 악명이 높은이유가 ㄷㄷ아주 산산조각이 ...심사위원들도 멘트가 전부 좀 부드러움 난이도가 워낙 헬이라 그런가

  • @sais_ran
    @sais_ran 2 년 전 +148

    대장장이들 개인책상마다 태극기 실화냐고~~~ ㅋㅋㅋㅋㅋㅋ!!!!!
    물 담금질이 꽤 어려운 건가보네, 2명씩이나 칼이 부러지다니... 해낸 사람이 대단하네 ㅋㅋㅋ
    졌잘싸

    • @seunghak
      @seunghak 2 년 전 +9

      ㅇㅇ ㅈㄴ 어려움..... 이론만 배워도 ㅈㄴ 어렵다는걸 알수 있음

    • @75grosso
      @75grosso 2 년 전 +24

      예전에 전통 대장간 다큐 봤는데 수십년 장인도 물로 담금질 하는건 정말 까다로운 작업이고 실패도 많이 한다고 함
      무경험자가 3시간만에 성공하는건 거의 운빨이라고 봐야겠지

    • @user-xb5ev2kb9f
      @user-xb5ev2kb9f 2 년 전 +2

      어쩌라는거지

    • @sais_ran
      @sais_ran 2 년 전 +9

      @@user-xb5ev2kb9f 으쯔긴 니 대갈 깨물고 사라지라고
      으쯔라는건지도 이해못하믄 사라지지 시비걸듯 말하네

  • @user-ub2ub4mj8i
    @user-ub2ub4mj8i 2 년 전 +56

    진짜 말 그대로 칼이 폭발해서 산산조각 나버렸네;;

  • @user-wp3jr8rn2m
    @user-wp3jr8rn2m 2 년 전 +343

    이런거 보면 진짜 우리나라 철제 기술력이 좋았었구나... 아직도 국내에 몇몇 장인 분들 계시는데 그 대를 잘 이어갈수만 있다면 더할나위 없겠네요

    • @dbm3757
      @dbm3757 2 년 전 +15

      안좋은거아닌가 철제 기술은 형편없는데 그냥 그런최악의 상황에서조차 해내는 장인기술이 좋았을뿐인듯

    • @kingkangkong
      @kingkangkong 2 년 전 +83

      @@dbm3757 그런 장인들이 있는 것부터가 철제 기술이 좋다는 거 아닌가..?

    • @Archi1208
      @Archi1208 2 년 전 +8

      국가에서 대우를 얼마나 잘해줬는데 국가기술장인들임 당시에

    • @user-bu5xc4yy3p
      @user-bu5xc4yy3p 2 년 전 +3

      직접 이어 받아보세요

    • @S1Ba1nom
      @S1Ba1nom 2 년 전 +16

      철로 유명한 나라도 있으니
      가야국이 수명이 짧아서 아쉽긴함

  • @jhtdragon03
    @jhtdragon03 2 년 전 +787

    기름 하나 안 나는 나라에서 철기문화가 이렇게라도 발달할 수 있었던 건 대장장이들의 기술력덕분이었군요... 대단쓰...

    • @Yondo2
      @Yondo2 2 년 전 +98

      모팔모님 덕분입니다...

    • @worb8237
      @worb8237 2 년 전 +2

      @@Yondo2 ㄹㅇㅋㅋ

    • @user-ii6lk6ki3j
      @user-ii6lk6ki3j 2 년 전 +32

      산유국이랑 철기 문화랑 대체 무슨 상관임;;

    • @user-vz5gl8bd1v
      @user-vz5gl8bd1v 2 년 전 +57

      @@user-ii6lk6ki3j 담금질 기름으로 하잖어

    • @user-ii6lk6ki3j
      @user-ii6lk6ki3j 2 년 전 +53

      중국 일본 몽골은 뭐 석유 퍼다가 담금질함??

  • @kaaak6379
    @kaaak6379 2 년 전 +15

    진짜 선조들이 엄청난 노력과 피땀이 들어간거였구나....당시엔 이렇게 좋은 장비들 갖추고 만든것도 아니었을텐데 말이죠...

  • @user-fn7vc7bh7o
    @user-fn7vc7bh7o 2 년 전 +15

    칼 만드는 거 보면 담금질이랑 단조같은 거를 엄청나게 하던데 저걸 몇시간만에 해가지고 부러지지 않는 검을 만든 에릭이 진짜 대단한 듯

  • @UUDDLRLRBABA
    @UUDDLRLRBABA 2 년 전 +141

    한국인 : 물담금질이 당연한 거 아냐?
    외국 : 아니 이새1끼들 이걸로 어케한거야;

    • @user-fx1yl3xv5l
      @user-fx1yl3xv5l 2 년 전

      ?

    • @east_wave
      @east_wave 2 년 전 +18

      솔직히 이거 처음 볼때는 오.. 기름에 담금질 하는 구나... 했음

    • @user-si1rh1pj8c
      @user-si1rh1pj8c 2 년 전 +7

      나도 프로보기전엔 기름말도 물로 담금질 하는중 알았음.
      실제로는 대부분 기름으로 하더라...

    • @user-lm4yr6kr9d
      @user-lm4yr6kr9d 2 년 전 +19

      @@east_wave ㅇㅈㅋㅋㅋㅋㅋㅋ 원래 물로 하는 건줄 알고있었는데 충격받음

    • @songekun
      @songekun 2 년 전 +9

      선조들이 저걸 보면 이놈들 칼 한자루 만드는걸 날로먹어??라고 생각할듯 ㅋㅋㅋㅋㅋㅋㅋㅋㅋ

  • @sea99sd
    @sea99sd 2 년 전 +15

    0:00 시작부터 태극기!!! 캬~~

  • @user-by9bc9tl3g
    @user-by9bc9tl3g 2 년 전 +107

    3시간안에 만들어야 함+ 익숙하지 않은방법, 두가지 사유로 당연하게 나오는 결과인듯.. 우리나라 도공이 더 대단하니 마니 하는 소리는 좀 없었으면함. 각자 방식이 다를뿐

    • @chikim172
      @chikim172 2 년 전 +9

      그런 헛소리를 하는 지능낮은 새끼가 진짜 있나

    • @user-pu3lu9ve8n
      @user-pu3lu9ve8n 2 년 전 +3

      확실히 시간제한이 크다고봄. 3시간은 너무 짜다.

    • @yonghyunkim3245
      @yonghyunkim3245 2 년 전

      ㄹㅇ

  • @chanjeon3678
    @chanjeon3678 2 년 전 +320

    조상님: 야 5성 환도 냉수강화 간다 딱대라ㅋㅋㅋㅋㅋ
    아 시발 팅

  • @snu482
    @snu482 2 년 전 +166

    저 불과 물이 조합되어 있는 태극문양, 한국 히스토리 채널 영상에만 적용한 것인줄 알았는데 미국 히스토리 채널 영상에도 있더군요. 영문판은 결승 영상까지 나와있어서 못참고 그만 봐버렸습니다ㅋㅋ

    • @we.go.together
      @we.go.together 2 년 전

      월도만 나오는데요? 어디서봄?

    • @snu482
      @snu482 2 년 전 +19

      @@we.go.together 그거 맞아요. 원래 결승전에는 다른 종류의 검을 만들어요.

    • @Love_Conseillante
      @Love_Conseillante 2 년 전

      난 토요일에 티빙으로 봄

    • @songman1110
      @songman1110 2 년 전 +2

      @@Love_Conseillante 티빙에서 최강의검 더마스터 함?

    • @Love_Conseillante
      @Love_Conseillante 2 년 전 +1

      @@songman1110 본방 볼수있음 토요일에

  • @user-uv7lt3uq7e
    @user-uv7lt3uq7e 2 년 전 +185

    이번 난이도 최상인듯 하네요
    다시한번 선조님 들께서 만든 검이 대단하다는걸 느낄수 있게 해준다는

    • @user-xj3rg2rc3c
      @user-xj3rg2rc3c 년 전 +23

      그냥 분야가 다른거지 ㅋㅋ; 환도 장인한테 단시간에 롱소드 만들어내라하면 잘 만들 수 있겠음?

    • @kodama5048
      @kodama5048 년 전 +17

      국뽕은 정신병이다 ㅋㅋ

    • @GuardianKnightsK
      @GuardianKnightsK 년 전 +2

      @@kodama5048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일침 개웃기네

    • @schoo3825
      @schoo3825 년 전 +19

      @@user-xj3rg2rc3c 그래도 다른 생소한 무기들 만드는거보면 어느정도 진행되긴하던데 환도는 한명빼고 나가리인거 보면 물담금질이 에지간히 빡센듯

    • @Rogie-yi9ii
      @Rogie-yi9ii 년 전 +15

      @@kodama5048 이런 말 하는 놈들 99%가 일뽕임
      걍 무시하시면 됨ㅋㅋ

  • @user-ch7ol7bb5h
    @user-ch7ol7bb5h 2 년 전 +28

    실제로 환도는 무슨 글라디우스처럼 칼날의 길이가 짧은 단검으로 오해하기 쉽지만..
    환도는 엄연히 글라디우스 같은 단검보단 칼날의 길이가 길었던 한손검이었음.
    게다가 환도는 전쟁이 일어날때마다 칼날의 길이가 달라졌는데, 지금까지 침략했던 다양한 강력한 제국들의 침략을 막아내기 위해서 칼날의 길이가 그 적들에 맞춰서 대응하기 위해 진화해왔던게 환도임.
    대체적으로 환도는 보병이 한손검 + 방패 형태인 것은 맞지만
    임진왜란때 일본군이 침략해왔을땐 일본군의 강력한 일본도에 무참히 썰려나갔었던 적이 있었기에 이를 반성하고자, 다시 각성하여 잠시나마 환도의 칼날 길이를 일본도처럼 길게 늘렸고 칼자루도 길게 늘렸던 적이 있었음.
    그러다가 병자호란이 발발하면서 이번엔 대청제국의 침략에 속수무책으로 당하면서 당시 청제국 팔기군이 쓰던 외날 곡도인 군용검 청태도(신월도)의 영향으로 칼날이 휜 곡도가 된 적도 있었고..
    그러다가 임진왜란, 병자호란이라는 대전쟁들이 끝나고 오랜 시간이 거치면서 칼날이 다시 짧아지거나 하기도 하면서 지금에 이른 것임.

    • @user-vo8yx9jy8q
      @user-vo8yx9jy8q 년 전

      원거리 민족이엿던 우리나라 조선군의 대부분이 활을 착용 하면서 큰칼은 거추장스럽고 무겁기만 했을테죠 그러니 자꾸 짧게 만들엇고 애초에 조선군의 보병은 창도 칼도 다 일본군에 비해 짧앗고 활을 애용하면서 환도의 목적은 그냥 보조방어무기쯤으로 바뀌엿고 환도 모양 또한 곡선에서 자꾸 직선 모양으로 찌르기에 유리한 검의형태로 바뀌엿죠 불행중다행인건 조총이 들어오면서부터 냉병기의 시대는 막을 내렷으니 원거리민족인 우리나라로썬 그나마 다행이엿을지도요

    • @user-lo4mw9zq9o
      @user-lo4mw9zq9o 9 개월 전

      글라디우스는 시대마다 길이가 천차만별임. 그래도 평균값을 내면 날길이만 70센치가량 댔음.
      환도보다는 일본도와 맞먹는 길이이임.
      그리고 환도는 전쟁때마다 길이가 달라진적은 없음.
      임진왜란때 일본도에 크게 충격을받아 환도 길이를 늘린적이 있는대, 그게 다임.
      임란 전후를 비교해봐도 임진왜란 끝난 직후에 반짝 수준임. 병자호란쯤 돼면 칼이 휘기 시작하는게 아니라, 도로 짧아지기 시작함.
      조선인들은 대체로 칼을 다룰줄 몰랐기에 칼이 길어봤자 쓸모가 없었기 때문이며, 그때쯤이면 총과 포가 주력이었기에 임진왜란때처럼 대규모 단병접전을 벌일일이 없었음.
      또한 여진족은 보병이 아닌 중장기병이 주력이기에 그들또한 칼보다는 창이나 곤 같은 장병기들이 주력이었음.
      또한 신월도는 중동의 칼인 시미터를 일컫는 말이며. 여진의 칼은 그보다는 덜휘고 도폭이 훨씬 두꺼운 칼임. 근본적으로 모양이 다름.
      근본적으로 조선군은 칼을 늘상 등안시했으며, 칼을 제대로 다룰줄 아는이는 시대마다 항상 거의 없었음.
      하다못해 임진왜란때는 병사부터 장군에 이르기까지, 조선군내에 칼 쓸줄 아는 이가 아예 없어서 명나라가 교관을 파견해서 조선군에게 검술을 가르쳤다는 기록까지 있음.
      즉 시대에 맞게 진화같은건 없었으며, 시대에 따라 차이는 약간 있을 지언정 조선군은 대체적으로 칼에 관심이 없었음.

  • @user-sq8um7sl1h
    @user-sq8um7sl1h 2 년 전 +5

    저분들도 다 대단한분인데 !!다시한번 느꼈다 한국장인솜씨는 감탄밖에 안나오는군

  • @kim0307b
    @kim0307b 2 년 전 +98

    대장간에서 흔하게 하던 물 담금질이 어려운거라는걸 처음압니다.
    자세하게 설명해주실 전문가분 계신가요

    • @user-ev9yf2sb1p
      @user-ev9yf2sb1p 2 년 전 +12

      기름보다 물이 온도가 급격하게 낮아져서 그렇다고함

    • @user-it5ff6ib4s
      @user-it5ff6ib4s 2 년 전 +6

      전문가는 아니지만
      기름에 식힐시에 온도가 어느정도
      뜨거워지기에 서서히 경화되지만
      물은 온도자체가 급속으로 식기때문에
      취성을 가질확률이 높아지죠.

    • @soguch648
      @soguch648 2 년 전 +31

      금속의 결정구조는 강도에 큰 영향을 미치고 결정구조는 고온에서 냉각되는 시간에의해 결정의 크기가 달라집니다. 급격히 식을경우 결정구조가 크게 되고 균열이 쉽게 생겨 강도가 약해지게 됩니다. 물로 담금질을 할 경우 기름보다 비열이 크기때문에 많은 열을 한번에 뺏어가게 되고(빠르게 식어) 큰 결정구조를 가지게 되어 많은 주의를 요합니다

    • @soguch648
      @soguch648 2 년 전 +6

      아주 자세하진 않습니다 학부생의 답변인데 이 영상에서는 충분할거 같아요

    • @user-tg6ld6qd5d
      @user-tg6ld6qd5d 2 년 전 +3

      뜨거운 물에 손 널구서 바로 얼음 든 찬물에 손 넣으면 더 안좋듯이 비슷한 증상인가요....??

  • @GenesisFreedom
    @GenesisFreedom 2 년 전 +87

    시간이 짧아서
    아...
    칼 뿌셔먹었구나 했는데
    2명이 뿌셔먹고 그중 하나는 쿠크다스네;
    물담금질 미션 너무 하드코어하다;;;

    • @ezr1433
      @ezr1433 2 년 전 +1

      쿠크다스 ㅋㅋ

    • @elpresidente124
      @elpresidente124 2 년 전

      초기 시즌 영상 보면 물담금질 하는 경우 제법 있는데, 저정도로 망한건 첨본듯...

    • @user-nq2wk6yi8m
      @user-nq2wk6yi8m 2 년 전

      이방송 일본 로비자금이 많이 들어간 거에요ㅎ
      한국국기 이빠이 올려놓고 완성못할 미션 하게해서 웃음거리 만들려고ㅎ
      생각을 해봐 저 상황에 일본도처럼 더 얇고 길게 만들었으면 얼마나 강도가 약하겠냐ㅋ

    • @wonder-.-boy
      @wonder-.-boy 2 년 전 +1

      @@user-nq2wk6yi8m 근하하하하

  • @user-blatar
    @user-blatar 2 년 전 +15

    7:26 설마 제목에서 말하는 칼이란것의 폭발이 이걸 말하는거였나? ㅋㅋㅋ

  • @user-vz4kl2gg9t
    @user-vz4kl2gg9t 2 년 전 +3

    용융점 근처 온도에서 급냉 시켰을때 마르텐자이트로 철 결정구조가 형성되는데 큰 결정구조를 가지고 매우단단한 취성형태를 띄게됨. 즉 급랭 시키지않고 서냉시키는 방법을 써야함.
    미리 온도를 식히던지, 진흙을바르던지 하면 냉각속도를 늦출수있음
    빨갛다못해 거의 흰색가깝게 달아오른 걸 급냉시키면 터짐

  • @user-ln3kf7eo2n
    @user-ln3kf7eo2n 2 년 전 +45

    어렸을적 아버지 께서 망치와 정을 수리하고 다듬을적에
    소금에 지지기도 하고 물에 담그기도 하던데
    그땐 물에 살짝 살짝 담궈고 어느 정도 식을 때 전부 담궈서 끝부분만 강력하게 열처리 하던데
    예 네 들은 소금을 썩어서 푹 담궈 버리네
    도검의 끝만 살짝 담궈서 열처리 하면 물결 무니를 얻지 않을까?

    • @user-lw2cx7cp9x
      @user-lw2cx7cp9x 2 년 전 +1

      이게 마따 원래 칼날을 단닪하게 하고 칼등은 질기게 하는 게 도 만드는 방법인데 너무 푹찍해버린듯.

    • @LS-dk8jb
      @LS-dk8jb 2 년 전

      얘 야 ㅃㄷㄱㄹ야

    • @meao_1
      @meao_1 2 년 전

      실력, 경험, 능지의 차이

    • @dkkfns4701
      @dkkfns4701 2 년 전 +2

      죄송하지만 조금만 수정하자면 '얘네' '섞어서' '무늬'입니다~

    • @li-iq2sj
      @li-iq2sj 2 년 전

      찍먹파인듯

  • @user-mc1hd7ys8v
    @user-mc1hd7ys8v 2 년 전 +11

    7:28 닿기 전에 부러진 것 같은데

  • @scum2002
    @scum2002 2 년 전 +9

    국내 대장간에서 물로 냉각하는걸 보니 아주 조금씩 물에 접촉시키더군요. 거기다 물에 흙을 섞거나 소금을 섞거나 하는건 같은데 대부분 기름에 푹 담그는게 일반적이니 요령이 부족햇다고 봐야죠.

  • @user-df6zz7sr7z
    @user-df6zz7sr7z 2 년 전 +73

    제대로된 환도 모양을 잡은 사람이 없군요.
    물담금질은 역시 어려운거군요

    • @newdrip7486
      @newdrip7486 2 년 전

      오....

    • @death2948
      @death2948 2 년 전

      안해본것도 클거예요 아마

    • @songekun
      @songekun 2 년 전

      @@death2948 아마 일본도를 만들라했으면 잘했을지도 모르죠
      실제로 외국사람들은 환도에 대해선 모르니깐 일본도는 뭐 워낙 유명하겠지만

  • @user-cr3td3py8h
    @user-cr3td3py8h 2 년 전 +26

    이런 결과는 세상 처음보네
    이만큼 물담금질이 어려운거구나

  • @cuteandprettygirl
    @cuteandprettygirl 2 년 전 +201

    그 때 그 시절은 저렇게 전문적인 장비도 없었을텐데 하나같이 정교하게 만들었던 조상님들이 너무 대단하다... 국뽕 가득

    • @BaehrChaney
      @BaehrChaney 2 년 전 +12

      전세계의 무기를 만드는 프로그램인데 왜 한국검에만 국뽕 반응일까?

    • @BaehrChaney
      @BaehrChaney 2 년 전 +9

      @@user-sy7yv8lu1t 영상에는 전혀 문제없지. 근데 댓글이 역겨운거야 ㅋㅋㅋ 개인적으로 국뽕은 나라를 망치는 댓글이라고 생각한다. 또 국뽕에 빠진다는건 그만큼 국가가 미증유의 위기라는 의미기도 하거든. 가장 가까운 예로 일본이 딱 그 꼴이지ㅋㅋㅋ 근데 진짜 신기한게 한국 일본 20년 주기설이 맞는건지.... 한 5년전부터 한국도 갑자기 일본에서 20년전에 유행한 국뽕이 유행하고있네 ㅋㅋㅋ 요즘은 일본애들도 자기네 나라 국뽕방송 역겨워 하는거 보면 우리나라도 이 유행 10년은 더 갈것 같아서 ... 이꼴을 10년 더 봐야 한다는점이 더 역겨움ㅋㅋㅋ

    • @Imireu
      @Imireu 2 년 전 +30

      @@BaehrChaney 한국검이니까 국뽕이 나오지 그럼 뭐 서양검 만들 때 국뽕이 나와야 되냐? ㅋㅋ 이상한 소릴 하네

    • @Imireu
      @Imireu 2 년 전 +12

      @@BaehrChaney 국뽕 역겹긴 한데 뭔 소릴 하는 건지 모르겠네

    • @troublemaker8860
      @troublemaker8860 2 년 전 +10

      @@BaehrChaney 개소리를 정성스레 길게 써놔서 역겨운데요 패트리엇 천지인 미국은 진작에 위기였겠네요

  • @monsterpoint43
    @monsterpoint43 2 년 전 +50

    시간이 너무 짧다. 담금질에도 종류가 있어 마지막에는 풀림을 해 줘야 하는데 풀림만 최소 하루다. 제대로 만들려면 1주일은 걸릴텐데....

  • @user-nk4yz3ym7c
    @user-nk4yz3ym7c 2 년 전 +55

    차라리 결승에서 환도를 만들게 해줬으면 좋았을텐데요... 테스트에서 다 부서지고 휘고 하니까 환도의 내구성이 카타나랑 비슷하거나 그 이하같이 느껴지는데

    • @SHKim-vg7xf
      @SHKim-vg7xf 2 년 전 +6

      사실 카타나도 잘 안부러지고 단단합니다. 칼날이 물러서 잘 망가진다는건 사실이 아니에요

    • @user-wz9yq8vu6e
      @user-wz9yq8vu6e 2 년 전 +1

      애초에 카타나에 영감 받아서 만든게 환도 맞을껄?

    • @user-ks3my5fo8d
      @user-ks3my5fo8d 2 년 전 +25

      @@user-wz9yq8vu6e ?? 생긴게 다른데요 긴 양손 검과 방패를 병용하는 검이 어떻게...

    • @user-ef7tq4zb7k
      @user-ef7tq4zb7k 2 년 전 +10

      @@user-wz9yq8vu6e 임진왜란을 겪으면서 짧았던 검이 일본도에 대응하기위해 더 길어진 걸로 알고있음.

    • @user-ks3my5fo8d
      @user-ks3my5fo8d 2 년 전

      @@user-yd2jw8vc2r ???

  • @user-xw9by3vm6v
    @user-xw9by3vm6v 2 년 전 +1

    자랑스럽네요

  • @susim6248
    @susim6248 2 년 전 +4

    여러군대 찾아보니까 물담금질을 위해선 칼 날부분만 먼저 식히고 칼등 온도는 칼 날에서 서서히 식혀지는걸로 조금씩 식어서
    칼날은 단단하게 칼등은 무르기 해서 칼의 탄성을 유지하는듯
    물에다가 한번에 넣으면 전체가 너무 급격한속도로 온도가 떨어져 너무 단단해 칼의 탄성이 사라지는게 문제라는듯 하네요

  • @user-tp2sx5it3i
    @user-tp2sx5it3i 2 년 전 +23

    여지껏 봐온 [최강의 검:더 마스터] 중에서 가장 어려운 열처리가 과제다. 보통 담금질을 기름으로 하는 이유는 온도차 때문에 날이 깨지는 걸 방지하기 위해서 인데 물로 담금질 한다는 건 깨지지 않는 온도를 찾아내라는 얘기다. 그리고 그 온도를 찾아낸 사람은 에릭 뿐이다.

  • @AgyoN
    @AgyoN 2 년 전

    기다리던 다음 편!

  • @user-mj7jv3vj7w
    @user-mj7jv3vj7w 2 년 전

    어찌되었든 고생하셨습니다~~

  • @user-wn4cd7ve7m
    @user-wn4cd7ve7m 2 년 전 +7

    대부분 기름을쓰던데
    물담금질로 예리한칼만드는
    선조가 대단하다느껴지네요

  • @user-gx4vi4jk9d
    @user-gx4vi4jk9d 2 년 전 +9

    저거 무협지에서 사파 고수가 칼에 기를 주입해서 수류탄처럼 폭파시켜서 피해주는고급 기술인데 ㄷㄷㄷ 조각나는 수를보니 절정고수인듯.... 7:28

  • @P0r0r006
    @P0r0r006 2 년 전

    이것만 기다렸다고여!!

  • @user-rn6pq4jr4p
    @user-rn6pq4jr4p 2 년 전 +37

    장인들이 잘 만든 작품을 보고 싶은데, 매번 긴박함을 연출하고 눈에 보이게 당락을 결정하기 위해서 무리한 미션을 주다 보니까 제대로 된 결과물들을 보기 힘들어서 아쉬움..

  • @melstanley5227
    @melstanley5227 2 년 전 +10

    물담금질에 대한 지식이 낮거나 없는 상태에서 3시간 안에 만드는데 잘될 리가... 너무 어려운 과제였음 그에 반해 에릭은 이미 물담금질에 대한 지식이 충분했구나

  • @dongyounglee4232
    @dongyounglee4232 2 년 전 +41

    와.... 칼이 저렇게 폭발하듯이 산산조각도 나는구나,
    무슨 무협지에서 나오는 장면같다.

  • @durla2688
    @durla2688 2 년 전 +6

    물 담금질이 엄청 어려운게 수대를 내려온 도검장도 칼이 갈라지고 깨지고 휘는 거라....
    이 프로그램 볼때마다 아쉬운게 만들던게 아니라 가끔 이해도가 떨어져서 막만드는 상황이 벌어지기도 하는 등 모양만 비슷하게 만드는게
    다른 편은 어쩔 수 없는거지 그러고 그러려니 하고 봤는데 환도가 나와서 그런지 많이 아쉽네요.
    깨져서 더 안타깝고 말이에요. 이번편만 잇윌낄 못들은거 같아...
    결승이 좀 기대됩니다. 뭐 만드려나......에폭시는 좀 치우고 딱 각잡고 만들어 줬으면 좋겠네...

  • @verydesperateman
    @verydesperateman 2 년 전 +3

    가슴이 웅장해진다

  • @JUTI_TV
    @JUTI_TV 2 년 전 +5

    7:50 무슨 갈치 토막 같네ㅋㅋㅋㅋㅋ

  • @Thunderbird-ze4wn
    @Thunderbird-ze4wn 2 년 전 +8

    7:28 리븐 조각난 룬 검이 진짜 실존할수 있구나

  • @AFbreezept
    @AFbreezept 2 년 전 +2

    3분전은못참지

  • @DotoRi.English
    @DotoRi.English 2 년 전

    정말 신기하고 흥미롭습니다!!!
    물 담금질과 기름담금질

  • @dls643
    @dls643 2 년 전 +4

    뿔리 뻥셔널 웨폰하고 Now 발음은 윌형이 정말 찰졌는데 흑흑

    • @dwkwkw6643
      @dwkwkw6643 2 년 전

      원래 진행하시던 분 어디갔나요.?

    • @songman1110
      @songman1110 2 년 전

      @@dwkwkw6643 시즌8부터 하차하심

    • @user-xb7vl6kb8o
      @user-xb7vl6kb8o 2 년 전 +1

      이참에 동시방영으로 넘어가지 않는 한 다음 편부터 다시 나오실겁니다.

    • @dwkwkw6643
      @dwkwkw6643 2 년 전

      @@songman1110 ㅠ ㅠ ㅠ 보고프군요

  • @lullulala6198
    @lullulala6198 2 년 전 +29

    이런거 보면 우리나라 대장간하시는 분들은 그럼
    그 기술력이 얼만큼인지 알 수 있는듯.....ㄷㄷㄷㄷ

  • @kakakak63
    @kakakak63 2 년 전

    어느부분에서 국뽕이 차야 되나요?

  • @Soul-mb7nz
    @Soul-mb7nz 2 년 전 +2

    주몽에서 모팔모 대장이 한나라보다 강한 강철검 성공한 장면이 떠오르네요 완전 잼있어서 2번이나 봤는데 대단한 조상님들ㅎㅎㅎ

  • @user-mj6mg7cr9t
    @user-mj6mg7cr9t 2 년 전 +32

    한국 대장장이 장인분 물담금질 보니 살짝살짝 담그던데 .

  • @user-hj1jo5pv6v
    @user-hj1jo5pv6v 2 년 전 +16

    환도는 손잡이 구조 때문에 카타나의 그것처럼 끈을 감은 것 보다는 황동판을 붙인 뒤 그 위에 가죽 등을 감싼 것이 더 많이 보이더라고요.

    • @user-os9fs8qy1o
      @user-os9fs8qy1o 2 년 전

      카타나의 그것 ㅋ_ㅋ 아 왤케 오글거리지

    • @Indian9661
      @Indian9661 2 년 전 +3

      @@user-os9fs8qy1o 왜용?

    • @user-os9fs8qy1o
      @user-os9fs8qy1o 2 년 전

      @@Indian9661 그냥 카타나처럼 이라고 하면 되잖아용 ㅋㅋ

    • @17kHz
      @17kHz 2 년 전 +2

      @@user-os9fs8qy1o 환도의 손잡이, 카타나의 손잡이 이렇게 같은 단어가 반복될 때 뒤의 '손잡이'를 '그것'이라고 대체하는건 아무 문제없고 딱히 허세 있는 표현도 아닌데 왜 혼자 오글거려하는지 모르겠네.

    • @user-os9fs8qy1o
      @user-os9fs8qy1o 2 년 전

      @@17kHz 의미 전달에 문제가 없는 건 맞는데 반복되는 단어를 대체할 때 쓰이는 것도 아니고 단지 조금 더 강조하고자 하는 기교로 쓰이는 거임. 심지어 적확한 문법도 아님. 보는 이들에 따라 이럴 수도 있고 저럴 수도 있는거지 자신관 다른 반응 보이는 게 그리도 불편하십니까 ㅋ_ㅋ

  • @user-cr8jh6yk8o
    @user-cr8jh6yk8o 2 년 전

    근데, 근접용 날 무기 만들려면 물 담금질을 먼저 배우는게 낫지 않을까 싶군요~ 물 구하는게 쉬울까? 기름 구하는게 쉬울까 생각해보면 말이죠...

  • @prooooy
    @prooooy 2 년 전

    오 드디어 올라왔군

  • @mudegi1
    @mudegi1 2 년 전 +26

    감히 한국판솜시를 기대했는데 더그형님을 못보게 칼을 부러뜨려? 실망이야!

  • @dongkyu9748
    @dongkyu9748 2 년 전 +31

    물담금질 어렵네.......

  • @user-qk1wc3cm1q
    @user-qk1wc3cm1q 2 년 전 +1

    대한민국 만세~~ 화이팅!!!

  • @Tae9ri
    @Tae9ri 2 년 전

    물 담금질과 기름담금질의 차이점이 뭔가요?
    혼자 생각해보았을 땐 온도의 차이가 가장 큰 거 같은데 물은 100도에서 끓으니까요
    그로인해 수축이 더 크게 되면서 균열도 쉽게 생기는 듯 한데 알려주실 분 있나요?

    • @death2948
      @death2948 2 년 전

      올라가는 온도의 한계(=끓는점) 도 다르고 비열도 달라서 물담금질이 기름담금질보다 칼이 훨~씬 급하게 식습니다

  • @gloomydreamer
    @gloomydreamer 2 년 전 +7

    "댕강~"까지는 충분히 예상했는데 산산조각 날 줄은 몰랐네..;;

  • @user-jk8th6uo2s
    @user-jk8th6uo2s 2 년 전 +3

    그래도 저 짧은 시간에 만들어 내는거 보면 대단하다고 느껴짐

  • @raccoonchif
    @raccoonchif 2 년 전 +1

    3분전은 못참지

  • @user-ne3si4no2x
    @user-ne3si4no2x 2 년 전

    물이랑 기름 담근질 차이가 무엇인가욤

    • @user-bf1rd3jj1o
      @user-bf1rd3jj1o 2 년 전

      다른댓글에 설명 있긴했는데 완전히 이해는 못하겠고... 물은 철을 식히는 시간이 너무 빨라서 균열이 가기 쉬운반면 기름에 담그면 식는 속도를 조절할 수 있어서 안정적으로 만들수 있는? 그런느낌인듯
      학교 과학시간에 암반 형성과정 보면 내부에서 빨리 식은 부위는 강도가 약한 반면(현무암) 천천히 굳으면 강도가 강해지잖아요? (화강암) 비슷한 개념 아닐지?

    • @user-ne3si4no2x
      @user-ne3si4no2x 2 년 전

      @@user-bf1rd3jj1o ㅇㅎ 감사합니다

  • @Nov.26th
    @Nov.26th 2 년 전 +8

    7:28 칼 박살

  • @user-vh8ni3fe1w
    @user-vh8ni3fe1w 2 년 전 +6

    환도의 특징은 날 길이와 날휨 보다 칼날의 절단각인데

  • @woom2766
    @woom2766 2 년 전

    와 대장간 배우고 싶다 ㅜㅜ

  • @j8663
    @j8663 2 년 전 +1

    예전에 그 전통시장 대장간에서 무쇠식칼을 만드는걸 유튜브에서 본적이 있는데 날 부분만 살짝 담궜다가 빼더군요

  • @Bini.D
    @Bini.D 2 년 전 +18

    퍼거스가 '어이쿠 손이 미끌어졌네" 라고 하는건 물담금질로 강화를 해서 그런거였구나?

    • @undailienone4477
      @undailienone4477 2 년 전 +9

      아니지 그새긴 냉각유에다 담그려다 물에다 쳐 던져버리는 거임 씨발

    • @bum-ble_bee
      @bum-ble_bee 2 년 전

      그게 머임

    • @user-gi5hw7lj1q
      @user-gi5hw7lj1q 2 년 전 +2

      @@bum-ble_bee 게임의 강화 를 하는 대장장이가 실패 하면 하는 소리가 '어이쿠 손이 미끌어졌네" 이소리 입니다
      그래서 물담금질로 해서라고 해석하는 중입니다

    • @bum-ble_bee
      @bum-ble_bee 2 년 전

      @@user-gi5hw7lj1q 앜ㅋㅋ 게임이였군요

    • @mildre3141
      @mildre3141 2 년 전 +1

      푸거스 아 ㅋ

  • @wade4706
    @wade4706 2 년 전 +4

    산산조각은 진짜 처음보네 ㄷㄷ

  • @JasonLee-fh2hn
    @JasonLee-fh2hn 2 년 전 +2

    이걸 보면 조상님들이 얼마나 대단한지 새삼 느끼네요 👍

  • @skyclan
    @skyclan 년 전

    ㅎㅎㅎ 대단

  • @user-ck5yl6bq8h
    @user-ck5yl6bq8h 2 년 전 +19

    이렇게많이 부러질거라고 누가 생각햇겟냐고ㅋㅋㅋㅋ

  • @user-ll9jb6ox5v
    @user-ll9jb6ox5v 2 년 전 +3

    담금질이 철을 경도는 높게하지만 인성이 약해서 버티는것은 강하지만 외부 충격에는 약해서 뜨임을 해줘야함. 개인적으로 담금질보다 뜨임이 더 중요한 작업이라고 생각함.

  • @Fursuitairsoftgun
    @Fursuitairsoftgun 2 년 전 +1

    7:31 진짜로 칼이라는게 폭발해버림....

  • @dailyukraine_korea
    @dailyukraine_korea 2 년 전 +1

    6:00 데이브의 검은 환도가 아니라
    고대 투르크 족이 사용하던 임.
    #yataghan

  • @wingxxxg-01w8
    @wingxxxg-01w8 2 년 전 +62

    테스트에서 참가자 칼들이 다 부러진 경우가 있었나?? ㅋㅋㅋㅋㅋㅋㅋㅋ

    • @metalla8030
      @metalla8030 2 년 전 +10

      부러진건 모르겠고 다 휜적은 있음.
      그래서 참가자들한테 휜거 복원할 시간주고 다시 테스트 했었음.

    • @jelyoung2
      @jelyoung2 2 년 전

      @@metalla8030 브로드소드였나 엄청 긴 장검이였던걸로 기억 ㅋㅋ

    • @user-qb2jc7fz1z
      @user-qb2jc7fz1z 2 년 전 +9

      한명은 채찍되고 한명은 부러졌던 클레이모어

    • @jelyoung2
      @jelyoung2 2 년 전 +3

      @@user-qb2jc7fz1z 맞어 클레이모어였던거같음ㅋㅋㅋ굿

    • @non-named
      @non-named 2 년 전 +2

      하나는 엿가락,하나는 파편 수류탄 ㄷㄷ

  • @user-gs8nw5mh1b
    @user-gs8nw5mh1b 2 년 전 +7

    제목 정직하다 칼이 폭발하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rarespirit8836
    @rarespirit8836 5 개월 전 +1

    진검 장인들 방식으로 제대로 만들려면 몇개월 걸리는데 저렇게 단시간 안에 만드는 것도 대단하네요.

  • @hohooww
    @hohooww 2 년 전 +2

    한번 하는거 방패나 유소혈같은 디테일도 설명해줬으면 좋았을듯...둘다 나름 의미가 있는건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