확률이라는 방패 뒤에 숨어있던 게임사가 신뢰를 잃었을때 생기는 일 (feat. 메이플스토리 강환불 사태)

공유
소스 코드
  • 게시일 2021. 02. 24.
  • 메이플스토리 사태가 모쪼록 잘 해결되길 바랍니다. 적잖이 매몰하신 유저분들이 많으실 텐데...
  • 게임

댓글 • 3.7K

  • @memolkim
    @memolkim  3 년 전 +2104

    강환불 사태 자체 보다는 사건을 통해 생각해 봐야 할 부분에 대해 영상을 만들어봤습니다.
    게임에 있어 확률은 필수 불가결한 요소입니다.
    하지만 법적으로 규정된 확률형 아이템 외에도, 유저들의 과금에 직간접적으로 연관되는 인게임 확률에 대해서는
    이전보다 훨씬 엄중한 기준으로 체크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업체들도 확률을 대함에 있어서 과거에 머무르지 말고 바뀐 게임 상황에 맞도록 좀 더 신중하게 접근해야 될 시기가 아닐까 합니다.
    ps.메소마켓의 존재로 메소가 들어가는 모든 부분에 대해서 업체의 직접이익과 관련이 있다는 의견이 많네요.
    영상에서 언급한 직접과 간접은 명확히 규정내릴 수 있는 형태가 아니라서 개념을 정리하기 위해 일단 오만의탑 주문서와 부적처럼 명확한 부분에 대해서로 처리했습니다.
    넓게 생각하면 현금거래까지 포괄해서 사실상 게임내 존재하는 모든 재화는 현금과 연결되어 있다고도 볼 수 있겠죠.
    그런 개념으로 이해해 주시면 될 듯 합니다.

    • @leegwanghyun1542
      @leegwanghyun1542 3 년 전 +32

      자체심의로 해결을 못했으니 법으로 강압적으로라도 해결이 되었으면

    • @mightytonys
      @mightytonys 3 년 전 +36

      강환불보다 더 좋은 영환불은 경매장에서 사야해서 현금이랑 귀결되있습니다
      한개당 1국밥 넘습니다 초고자본은 이거도 많이사요

    • @user-hw1km3qo5y
      @user-hw1km3qo5y 3 년 전 +5

      우리나라 온라인게임?나온지 20년쯤 된걸로 기억하는데 20년동안 전혀 제재안받았으니 당연한일

    • @name-pu9go
      @name-pu9go 3 년 전 +31

      K-게임은 노답이기 때문에 법과 규제를 통해 통제해야 한다...

    • @leegwanghyun1542
      @leegwanghyun1542 3 년 전 +4

      케쉬샾에서 현금으로 메이플포인트 구매 - 메이플 포인트로 메소 마켓에서 메소를 구매 - 옥션에서 강환분(영환불) 구매
      이정도면 현금으로 구매하는 아이템 아닌가...
      메소 마켓에서 메소를 파는 사람은 현금을 얻는게 아니라 메이플 포인트라는 게임내 가상화폐를 얻는거고 현금은 실질적으로 넥슨이 가져가는거니까

  • @namjibang
    @namjibang 3 년 전 +776

    큐브 확률에 수상한 정황은 이미 포착했었으나, 말씀하신대로 그동안은 게임사를 믿어왔었습니다.
    지금 상황을 보면... 점점 의심만 쌓여가네요

  • @elinlaverde
    @elinlaverde 3 년 전 +303

    무작위라는 단어 선정도 참 기만적이라고 생각합니다.
    유저에게 '동등하고 평등한 확률일 거야' 라고 생각하게 유도한 거잖아요..?

    • @Ninano0813
      @Ninano0813 3 년 전 +44

      무작위인데 작위적인 확률이었으니 명백한 사기임

    • @mycallful
      @mycallful 3 년 전 +9

      그렇게 써놓고 "게임에서는 난수를 써서 변하는 확률" 로 써왔다고 헛소리 하고 있으니 ㄹㅇ 기만이 아니면 뭐겠습니까

    • @little_flaw
      @little_flaw 3 년 전 +8

      무작위 단어선정은 지난번에 과징금때렷는데 몰랏다는게 진짜 말이 안되는거임

  • @idlee7174
    @idlee7174 3 년 전 +652

    현재 대한민국 게임사는 더이상 게임사가 아닙니다 그냥 온라인 도박장인데 그냥 도박장이 아니고 사기도박장들임 또
    매출이 수조원인데 당장 내일 서버 닫아버려도 배상의 책임이 없음 그러니 악착같이 사기치며 돈 뜯어내는겁니다

    • @KORchipmunk
      @KORchipmunk 3 년 전 +49

      @@automno1 아니죠. 게임이라는 영역에서 김실장님 말처럼 유저들은 신뢰를 했던 것이죠. 솔직히 게임에 확률형이 들어갔어도 게임이니까 하는 인식이 그걸 고안해 낸 사람이나 이용하는 사람이나 실제 카지노 파칭코마냥 도박처럼 여긴 게 아니다보니 에이 설마하는 순진함이 원인인데 그 순진함도 뭐라고 하시면 할 말은 없네요.

    • @nxt9251
      @nxt9251 3 년 전 +5

      @@KORchipmunk 그런 ㅈ망겜 왜 하는거지 ㅋㅋㅋㅋㅋ

    • @believenasdaq
      @believenasdaq 3 년 전 +13

      @@nxt9251 대가리가 덜 깨졋으니 친히 깨주시는거지

    • @user-pc9io9fx5d
      @user-pc9io9fx5d 3 년 전 +29

      @@automno1 이게 사기라는걸 알수있어야 사기를 입증하지 사기를 당했는지 모르면 그걸 어떻게 증명함? 그걸 순진하니 머니 말할수가있나. 아 내가 운이안좋았구나 혹은 이번에는 운이좋았네 로 귀결되는거지. 결과적으로 보면 안되는거지

    • @ba87759
      @ba87759 3 년 전 +1

      덜깨신 대가리에 마지막 일격날리기

  • @kimmmmm871
    @kimmmmm871 3 년 전 +103

    밟고 넘어가야한다... -> 강원기 디렉터를요?
    ㄹㅇ 둘이 티키타카 개꿀잼임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Noogoong
    @Noogoong 3 년 전 +1626

    목소리를 내주셔서 너무 감사합니다...

  • @sicarius9547
    @sicarius9547 3 년 전 +362

    오.... 확률은 유저가 이상함을 입증하기도 어렵지만, 업체도 무고함을 입증하기 어렵다.
    정말 맞는 말이네요.

    • @user-hq5mr4eg9h
      @user-hq5mr4eg9h 3 년 전 +25

      뭐 결국은 업체가 일방적으로 제공하던 요소인 만큼 자업자득이라는 거지......

  • @user-ed5xf2mx3v
    @user-ed5xf2mx3v 3 년 전 +180

    게임이라고 이거 그냥 넘어가기 어려운게 간단하게 인형뽑기로 생각해보세요. 그 집게가 집는 힘을 조작해서 고의로 뽑기 어렵게 만들었다? 그거 난리났던적 있었는데

    • @protinbar
      @protinbar 3 년 전 +1

      그거 현재도 적용되요 10번하면 한번은 집게힘쎄게 들어가는걸로

    • @user-ed5xf2mx3v
      @user-ed5xf2mx3v 3 년 전 +6

      @@protinbar 보보보 나오기 전 댓글이긴 한데 이제 특정상품은 무조건 미끄러지게 했다고 비유를 바꿔야겠음...

  • @nmb999
    @nmb999 3 년 전 +176

    잊지마라 메이플은 이미 팔락조 확률조작을 한적이 있다. 대사건임

  • @seongkiehong4300
    @seongkiehong4300 3 년 전 +790

    양심 기업 : "당연한 것"
    비양심 기업 : "곤란한 것"

    • @user-lr5kv7my7w
      @user-lr5kv7my7w 3 년 전 +5

      ㅋㅋㅋㅋ 맞네 ㅋㅋ

    • @arcanefreq2566
      @arcanefreq2566 3 년 전 +3

      ㄹㅇㅋㅋㅋㅋ

    • @mycallful
      @mycallful 3 년 전 +4

      두 줄로 명확하게 요약했네 ㅋㅋㅋㅋ

    • @airrier2912
      @airrier2912 3 년 전

      완-벽

    • @user-pm7yu8pq6s
      @user-pm7yu8pq6s 3 년 전

      자세히보기를 누르지마십쇼
      당신 어머님이 나이가 들면 기초생활수급을 받으며 폐지를 줍는 할매가 되어 지나가는 초딩들한테 개처맞고 리어카에 모아둔 폐지를 모조리 강탈 당하는 저주를 받았습니다
      지금 당장 구독을 누르지않으면
      저주를 영영 풀수없습니다..ㅜㅜㅜㅜ

  • @cradlesong5224
    @cradlesong5224 3 년 전 +180

    이런 점이 이 채널을 좋아하는 이유입니다.
    답답한 이유를 제가 생가지 못한 관점에서 알기쉽게 설명해주니까요.

  • @user-nh4ft6cz5f
    @user-nh4ft6cz5f 3 년 전 +126

    무작위 (출처 NAVER)
    1.일부러 꾸미거나 뜻을 더하지 아니함.
    2.통계의 표본 추출에서, 일어날 수 있는 모든 일이 동등한 확률로 발생하게 함.

  • @user-th8up4bo9t
    @user-th8up4bo9t 3 년 전 +1213

    사업하시는 우리 아버지가 말했다
    "장사하는 사람이 신용을 잃으면 끝이다"

    • @user-vs5su2bm9b
      @user-vs5su2bm9b 3 년 전 +46

      낭만있네요

    • @user-ns5vo7ts9c
      @user-ns5vo7ts9c 3 년 전 +72

      이 사태중에도 대체재가 없다며 계속할거라는 유튜버들도 많던데..

    • @user-pb9tu5xl4l
      @user-pb9tu5xl4l 3 년 전 +32

      이참에 신용을 잃었으니 겜사 수익에 연결되는 가챠를 법으로 아예 막아야지

    • @sA-wc8sb
      @sA-wc8sb 3 년 전 +212

      하지만 대상이 ㅂㅅ이면 계속 사기를 칠 수 있다

    • @user-lb4oy5kw1e
      @user-lb4oy5kw1e 3 년 전 +22

      @@sA-wc8sb ㅋㅋㅋㅋㅋㅋㅋ 이말도 맞지

  • @ryurussell
    @ryurussell 3 년 전 +2013

    항상 좋은 영상 감사드립니다 선생님... 이번엔 특히 더욱 감사드립니다...

  • @morirafl9954
    @morirafl9954 3 년 전 +423

    게임회사라고 하는것부터 바꺼야함.
    사설도박이랑 뭐가 다른지 모르겠다.
    게임이라는 프레임을 씌운 도박일뿐
    국내에 게임회사는 예전에 전부 사라짐.

    • @rawrara
      @rawrara 3 년 전 +4

      메이플 아닌 다른 게임들도 확률을 쓰는 케이스가 많습니다. 새로 나온 게임들은 이 확률을 유저들에게 오픈 되게 끔 시스템이 잡혀있지만 메이플은 워낙 오래된 게임이라서 이 시스템을 따라잡을 타이밍을 놓친듯해보여요.

    • @user-du7hc2us6j
      @user-du7hc2us6j 3 년 전 +40

      @@rawrara 따라잡을 시기를 놓친게 아니라 할생각도 없었고 오히려 역으로 유저를 기만한거죠 무슨 따라잡을시기 놓쳐요ㅋㅋ 리니지는 그럼 어떻게 설명할껀데요? Pc판도 오히려 확률템 더 팔라고 지랄해요 쉴드같은거 칠 생각하지마세요

    • @user-pf4mu9uv3i
      @user-pf4mu9uv3i 3 년 전 +6

      했어야했던건데 타이밍을 놓쳤다는게 무슨 말도 안되는 얘기입니까 그럼에도 불구하고 계속 확률로 내놓았는데

    • @user-ik9ej4io3q
      @user-ik9ej4io3q 3 년 전 +5

      ㅇ ㅏ 롤은 중국산이지만 게임이라고 ㄹㅇㅋㅋ

    • @Ninano0813
      @Ninano0813 3 년 전 +2

      사설도박이 확률조작하다 철퇴맞음

  • @mycallful
    @mycallful 3 년 전 +6

    이런 유튜버 분들이 죄다 바꿀 수 있는 권력이 있진 않지만 명확하게 정리하고 여론형성에 도움을 주고 판단에 기준이 되어주시니 든든합니다 ㅠㅠ 구독 알람설정 바로 눌렀습니다

  • @eva-rei
    @eva-rei 3 년 전 +405

    확률 공개한 이유는
    이보다 더 미친 짓을 해놔서 수습이 가능한 수준에서 공개했다는게 중론이죠.

    • @user-ip1ny5dy7q
      @user-ip1ny5dy7q 3 년 전 +78

      메이플이 확률공개한이유는 팡이방송보면 나옴 아델 추옵150~160급 만든다고 영환불 몇천개를썼어요. 근데 이번 패치이후에 20~30개로 추옵 150~160급을 만듬 만약 잠수패치했으면 트럭시위로 안끝났음 ㅋㅋ

    • @user-sj9bv3kp4t
      @user-sj9bv3kp4t 3 년 전 +2

      @@user-ip1ny5dy7q 이게맞지

    • @user-sj9bv3kp4t
      @user-sj9bv3kp4t 3 년 전 +20

      기존에 뜨는꼬라지가 있는데 잠수함을한다? 좆창나는거임ㅋㅋㅋ

    • @noam2_
      @noam2_ 3 년 전 +5

      근데 직접 환불 써보면 여전히 150급은 뜨기 어려움
      패치전 1000개에 150급 뜨면 500개정도로 바뀐듯 근디
      100 ~120급 개잘뜸 진짜

    • @user-dd7xv4mx4t
      @user-dd7xv4mx4t 3 년 전 +1

      수습이 가능한것도 아닌거같음 10프로 보상이면 ㅋㅋ

  • @loveyou_pearl
    @loveyou_pearl 3 년 전 +1127

    '무작위'인데
    '작위'가 들어있음 사기지

    • @malalalal4184
      @malalalal4184 3 년 전 +18

    • @rourou4854
      @rourou4854 3 년 전 +55

      path of exile이란 게임도 무작위라고 해놓고 동등확률로 뜨진 않음. 근데 그게임은 가중치가 다 공개돼있어서 템을 몇개써야 특정옵션띄울수 있는지 확률계산 사이트도 있음. 단어 하나에 집중할 필요는 없을듯.말같지도 않은 변명나오니.그냥 게임 내 모든 상황의 확률을 투명하게 공개하게 하면됨.

    • @user-wk8iq5mq9r
      @user-wk8iq5mq9r 3 년 전 +16

      @@rourou4854 심지어 피오이는 창고같은 편의성이나 스킨제외하고 현금이 하나도 안들어가는 게임임 게임 내부 커런시나 옵션 재설정 할 수 있는 컨텐츠로 재설정가능. 카카오에서 헛짓안하고 고대로 들어와서 퍼블리싱만 하는게 신의한수지 갓갓겜

    • @Absolut_Rest
      @Absolut_Rest 3 년 전 +13

      @큐빅 사실상 모든 인게임 재화가 현금이 드는 것들이 아님. 애초에 poe 제작진 측도 현금 거래하는 사람들 죄다 밴하는 중이기도 하잖음.
      poe는 그냥 좀 더 편하게 하고 싶으면 창고 사는 거고, 좀 더 예쁘게 하고 싶으면 스킨 사는 게 전부인 게임임.
      대신 그것들 대다수가 만족감 있게 만들어져서 과금하기가 너무 좋음.

    • @8cm748
      @8cm748 3 년 전 +5

      찢었다..

  • @user-rt2ul9fk4g
    @user-rt2ul9fk4g 2 년 전 +12

    진짜 김실장님 NC게임 생태계를 이해하기 쉽게 너무 잘 설명해 주시네요 ㅎㅎ

  • @xmmdk222
    @xmmdk222 3 년 전 +1

    선생님 언제나 이해하기 쉽고 적절하게 설명해주셔서 감사합니다

  • @HyokTube
    @HyokTube 3 년 전 +275

    황금 알을 낳는 오리인 줄 알았겠지만, 그 배를 가른 것은 게임 회사 자신입니다.

    • @user-jr7mw6ho3y
      @user-jr7mw6ho3y 3 년 전 +10

      ㄹㅇ 너무오래해쳐먹음 법이 문제긴하지만 지들도 도가 지나친걸 알면서도 방치한거지 이런 쓰레기 도박 게임사에서 일하는 직원들도 문제라고본다 20년이나 지났네 확률장난 뿌리뽑고 제대로된 게임시장 형성하자 제발

    • @user-jr7mw6ho3y
      @user-jr7mw6ho3y 3 년 전 +6

      진짜 어릴적부터 게임을 진심으로 사랑하는 한사람으로서 국내 온라인게임 시장의 도박성 다 쳐없애고 게임 자체를 즐길수있는 환경을 늦었지만 지금이라도 변화해가길 바랍니다

    • @user-cw5qw9jv9x
      @user-cw5qw9jv9x 3 년 전 +4

      그러니까 일본 콘솔게임 하는거지
      사실상 대체제인 한국게임은 이미 게임이 아닌
      온라인 도박장이니까

  • @tmdals3534able
    @tmdals3534able 3 년 전 +419

    이 순간을 위해 메이플 공부를 시작하신게 아닐까 싶을 정도로 타이밍이...

    • @omegacozy9252
      @omegacozy9252 3 년 전 +11

      ㅋㅋㅋ 김실장님은 사실상 국내 모든 게임 다해봤다고 봐야해서..ㅋㅋ

    • @user-qu1pg4re3c
      @user-qu1pg4re3c 3 년 전

      영 차 영 차

    • @pronado24
      @pronado24 3 년 전 +20

      @@omegacozy9252 그건아님

    • @user-um3sk5ix6g
      @user-um3sk5ix6g 3 년 전 +1

      그러기에는 이런 논란거리 제공하는 게임이 너무 많아요..ㅠㅠ

    • @user-cm9uh2on1n
      @user-cm9uh2on1n 3 년 전 +4

      @@omegacozy9252 그저 과금유도 최고의 장인 NC게임을 했었고(거의 모든 과금유도를 체험함) / RPG의 양대산맥이라는 와우도 했었고...
      그 경험이로 인해 다른 게임도 고만고만 탁보면 어느정도 각이보이는 고인물?

  • @user-us5nl9it8b
    @user-us5nl9it8b 3 년 전 +12

    속 시원한 영상 감사합니다

  • @atm4107
    @atm4107 3 년 전 +106

    요즘은 게임이 정말 재밌어서 키우는 맛이 있어서 하는것보다 도박 비슷한 스릴을 느끼려고 하는것 같음. 리니지 1위 플레이보면 무슨 카지노 섯다 하는사람같음.

    • @user-wc8pb8fe6m
      @user-wc8pb8fe6m 3 년 전 +3

      @@user-mk6rv9kn5e 진짜 죄송한데, 던파가 씹좆망겜인건 맞는데 메와 린 사이에 끼어들 급은 절대 안됩니다... 들어가는 돈이 차원이 달라요. 던파가 이미지가 안좋고, 운영을 못해서 그렇지 RPG라는 장르 안에서는 돈을 그렇게 많이 쓰는 게임은 아닙니다.

    • @user-el7mg5zc3s
      @user-el7mg5zc3s 3 년 전 +1

      그거도 옛날얘기지 중던만 봐도 이미 메이플이랑 다를거 없고 국내도 시동거는중임 걍 스팀겜이나 콘솔겜하거나 겜자체를 안하는게 답임 수집형게임은 과금도박겜이 되었고 p2p게임은 신캐오밸과금유도나 양학문제로부터 벗어날수 없음

    • @MSJ_Luther
      @MSJ_Luther 3 년 전

      @@user-wc8pb8fe6m -던-

    • @user-wc8pb8fe6m
      @user-wc8pb8fe6m 3 년 전

      @@MSJ_Luther 죄송한데 제가 앞에 던파 욕한건 안보이시는지...;;
      아무리 못한게 많아도 팩트를 왜곡하면 안되죠. 던파는 메이플이랑 리니지 사이에 낄 급의 과금 유도는 절대 안됨. 상대적으로 돈을 돈쓴다는건 엄연한 사실입니다.

    • @MSJ_Luther
      @MSJ_Luther 3 년 전 +1

      @@user-wc8pb8fe6m 1년쯤 발효되서 썩은 설사나 방금 싼 똥이나 똥은 똥이죠 님이 던파 욕한건 결국 커버치기 위함이잖아요
      -던-

  • @user-lz5ke4ni7z
    @user-lz5ke4ni7z 3 년 전 +210

    다뤄주셔서 감사합니다
    제발 이걸 이용한 유저에게 화살 돌리지말고 사기친 게임사에 화살을 돌려 모두 같은 목소리를 내줬으면 좋겠네요

    • @GFL_RO635
      @GFL_RO635 3 년 전 +2

      사실 개개인의 유저가 약관과 시스템을 이해하고 플레이해서 게임에 영향을 줬던만큼 스스로도 확률과 신뢰를 기반으로한 게임을 할 가치가 있는가를 생각해보아야합니다. 저는 국산게임이 과도한 과금이 들어가는 시점부터 손을 뗐고 이후로도 그러한 게임은 하지않았는데, 게임사가 도를 넘었다쳐도 법적으로 처벌할 수 없는 사안이라면 배신감이 느껴져도 그대로 유저들이 떠안아야하는겁니다..
      위 영상에서처럼 증명할 수 없는 확률이지만 어쨌든 의심한 유저들이 있긴 있었음에도 일종의 경고를 무시한 셈이니까요.

    • @user-lz5ke4ni7z
      @user-lz5ke4ni7z 3 년 전 +5

      @@GFL_RO635 게임사가 엄연히 사기를 치고 돈으로 장난질을 친것인데 그것을 왜 이미 경고가 있었고 믿을수없었다는 게임이라는 이유만으로 유저가 온전히 모든 책임을 져야하는지 의문이 드네요
      물론 님의 의견에 동의 하는 부분도 있습니다 온전히 유저가 다 책임 지는것이 아니라 일부분은 유저가 책임질 부분도 있다고 저는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그렇기에 더 확실한 법으로 그 책임의 기준을 명확히 하기위해 이 기만에 당한 유저들이 한 마음이 되자고 하는것인데 그 한 마음 되자는것에 찬물을 끼얹듯 분탕을 치는 유저들도 마음을 바꿔달라는 의미로 쓴 글이라는점 생각해주시면 감사드립니다

    • @GFL_RO635
      @GFL_RO635 3 년 전

      @@user-lz5ke4ni7z 본인이 쓴 개인의 돈이니 개인이 져야하는게 맞죠.
      이 시점에서 법의 역할은 다음에 벌어질 억울한 피해자를 최소화시키는거지 이미 게임사가 쥐락펴락한 상황에 해줄 수 있는것도 없고..
      그럼 결국 유저들이 게임사의 농간에 놀아난거고 고스란히 유저가 짊어질 수 밖에 없다는 얘기입니다.
      제가 싫었던게 바로 이런 부분이라 국산게임판을 뜬거고..

    • @GFL_RO635
      @GFL_RO635 3 년 전

      @@user-lz5ke4ni7z 결국 비정상적인 거대한 과금으로 돈장난치는 게임은 게임의 의미를 벗어나서 큰 의미를 가지기때문에 사이버펑크2077를 구매한것보다 못한 투자를 하신거에요..

    • @user-lz5ke4ni7z
      @user-lz5ke4ni7z 3 년 전 +6

      @@GFL_RO635 음...제가 님의 말을 잘못 이해했었나보군요
      전 유저가 지맘대로 지른건데 왜 게임사를 탓하는거냐고 말하는줄 알았는데
      게임사가 그런짓을 해도 유저를 보호하는 법이 없으니 유저가 피해볼수 밖에 없다는 말씀이셨군요
      요즘 하도 게임사말고 유저가 잘못했네라는 식으로 말하는 분탕러들이 많아서 저도 그거에 시달리다보니 잘못받아들였었나보네요
      혹시 기분나쁘셨다면 죄송합니다.
      그쵸 지금은 확실한 법이없어 유저들이 피해만보는 상황이니 앞으로 개정되는 법에 확실한 억제기가 생겨 유저만 피해보는 지금 상황이 없어지면 좋겠네요
      개인의 돈이라 개인이 책임지는것도 맞고 그 돈에 걸맞는 대우를 게임사가 할수있게 법으로 규제하는 날이 얼른 왔으면 좋겠군요

  • @nameless7841
    @nameless7841 3 년 전 +302

    신뢰를 기반으로 운영을 할수있었던 게임이
    유저와의 신뢰를 깨버리고 '더 이상 뭘해도 믿을수없다'는 생각을 가지게 만든건 게임사의 업보이니 어쩔수없죠...잘 나가던 게임들.. 업체들이 잘못 선택해서 쌓아온 업보들이 이상황을 만든거지. 마치 양치기 소년같이

    • @user-zs2iu4hf5q
      @user-zs2iu4hf5q 3 년 전

      니애미

    • @user-nq5le1jc7c
      @user-nq5le1jc7c 3 년 전 +13

      @@user-zs2iu4hf5q 너의 어머니

    • @cafelatte1124
      @cafelatte1124 3 년 전 +8

      그 신뢰는 옛날에 깨지고 유저들이 따 떠났어야 정상임. 사건 사고 터지고 넥슨이 뻔히 보이는 거짓말 수차례 해도 남아서 계속 개돼지 처럼 지르던 유저들이 제일 문제인거 같은데...

    • @user-zs2iu4hf5q
      @user-zs2iu4hf5q 3 년 전

      @@user-nq5le1jc7c 응니앰

    • @GFL_RO635
      @GFL_RO635 3 년 전 +4

      @@cafelatte1124 맞죠 믿고 질렀으니 지켜지지못할 신뢰에 스스로 발을 들인거니 억울하다 뭐한다해도 그들처럼 한 목소리로 게임사에 항의해달라같은 제스쳐는 안하고싶네요 ㅋㅋ

  • @user-ob8xm8mm7m
    @user-ob8xm8mm7m 3 년 전

    김실장님 유튭 겁나 재밌게 잘보고있어요 아주 쉽게 잘 풀어서 이해쏙쏙 시켜주시는듯요. 중간중간 티키타카도 재밌구요. 늘 감사합니다.

  • @you570749
    @you570749 3 년 전 +7

    이 좋은 채널을 지금에야 알았다니 영상을 보니
    이번은 레전드였...

  • @stranger-fj5rp
    @stranger-fj5rp 3 년 전 +83

    7:22 확률을 핵과금러가 실제로 입증한 유명한사례: 데스티니 차일드에서 1.44퍼로 뜬다는 5성케릭을 4700만원을 써도 안나와서 의혹이생겼고 후에 카페에서 다른 사람들이 통계? 그런걸내서 이건 선넘었다해서 결국 시인했던사건있었죠 결국 운영측은 조작을 인정하고 쓴 재화를 2배로 돌려주었습니다 2016년도부터 이런 확률조작은 횡행했었다는것..

    • @parandoll
      @parandoll 3 년 전 +10

      이 사건은 처음 알았는데 충격이네요.

    • @aetra2639
      @aetra2639 3 년 전 +3

      ㅇㅇ 맞음 저도 바로 이사건 생각났었는데

    • @soljikagecomeon6670
      @soljikagecomeon6670 3 년 전 +3

      이야. 엄청나네요.

    • @_WhiteDwarf
      @_WhiteDwarf 3 년 전 +3

      @@parandoll 개돼지 차일드 출시 한달만인가 터진 사건입니다 지난주였나 핵과금러 유저 매크로라고 계정 밴 먹인 사태도 있었고

    • @kimss06
      @kimss06 3 년 전 +1

      그런데 이건 사용금액에 2배인데 이건 8년인가 하는 기간중에 2년 그리고 거기서도 10%라고해서 욕 더먹고 있음

  • @memolkim
    @memolkim  3 년 전 +573

    메소마켓의 존재로 메소가 들어가는 모든 부분에 대해서 업체의 직접이익과 관련이 있다는 의견이 많네요.
    영상에서 언급한 직접과 간접은 명확히 규정내릴 수 있는 형태가 아니라서 개념을 정리하기 위해 일단 오만의탑 주문서와 부적처럼 명확한 부분에 대해서로 처리했습니다.
    넓게 생각하면 현금거래까지 포괄해서 사실상 게임내 존재하는 모든 재화는 현금과 연결되어 있다고도 볼 수 있겠죠.
    그런 개념으로 이해해 주시면 될 듯 합니다.

    • @leegwanghyun1542
      @leegwanghyun1542 3 년 전

      항상 응원하고있습니다!

    • @user-gb3vl7gr2f
      @user-gb3vl7gr2f 3 년 전

      메이플이번보상에대해서도 한말씀해주셧으면합니다ㅠ

    • @user-or7gm8nd7l
      @user-or7gm8nd7l 3 년 전 +3

      정액제가 아니라 부분유료화라면 모든 벨런스패치는 게임사의 이익과 관련되어있지 직접적이든 간접적이든

    • @hyjo1338
      @hyjo1338 3 년 전

      응원적인 맹목

    • @grnvlty0
      @grnvlty0 3 년 전 +6

      김실장님, 게임에 애정이 있으시다면 한번 쌀먹과 작업장이 게임에 문제가 된다는 쪽으로 주제를 부탁드립니다.
      세세하게 말할라면 수천가지를 얘기해야하니 쉽게 요약해드리겠습니다.
      쌀먹과 작업장이 게임에 피해를 입히는 점은
      바로
      "확률"시스템 갯수의 증가
      "데미지인플레"
      "경제인플레"
      게임에 적은과금을 하는유저와, 무과금 유저들이 다양한 피해를 얻습니다.
      더 나아가 노력의 의미가 쇠퇴되는 이유가 저 쌀먹과 작업장 때문 입니다.
      등 여러가지가 초래됩니다. 한번 이런 주제로 깊게 파고들면 더욱더 클린하고 깨끗한 게임계가 될수있을것 같습니다.
      약관으론 하지말라고 되어있지만
      여러 커뮤니티를보면 버젓이 성행하고있고 눈가리고 아웅식으로 처벌하는 게임회사들이 많이보입니다.
      모순아닙니까?
      약관으론 하지말라 -> 여러 커뮤니티와 아이템매니아/베이에 버젓이성행
      심각합니다. 이 주제로 게이머들의 인식이 더욱더 클린해졌으면 좋겠습니다.
      게임은 재미와 노력의 상징이 되어야지
      돈버는수단과 페이투윈이 되면 안된다고 생각합니다.
      자료찾기에 보탬이 되고자 모아놓은 게시글입니다.
      - www.inven.co.kr/board/black/4166/62695?p=6&category=&iskin=&mskin=&sort=&orderby=

  • @user-su7me4qm6f
    @user-su7me4qm6f 3 년 전 +95

    그래서 이제 더이상 유저가 게임사를 신경써줄 이유가 뭐가있죠?
    업보를 쌓았으면 대가도 치뤄야 한다고 봅니다.
    게임수명 유지는 핑계에 불과해요

  • @user-ty6le8mn7d
    @user-ty6le8mn7d 3 년 전

    처음 봤는데 쉽게 풀어서 알려주시니 쉽게 이해되네요. 영상보고 바로 구독 박았습니다.

  • @bin2130
    @bin2130 3 년 전 +285

    자유에는 책임이 따릅니다
    업체는 책임지지 않으려했으니
    이젠 법적조치를 취해야합니다

    • @user-ct7ct6wv1w
      @user-ct7ct6wv1w 3 년 전

      좋아요 141.. 이여서 좋아요 못 누르고 갑니다..

    • @Merong1481
      @Merong1481 3 년 전 +7

      자유가 아니라 방종이었지 ㅋㅋㅋ 이제 참교육할 시간이다

    • @bin2130
      @bin2130 3 년 전 +14

      @@user-yt8eb4rx6i 왜 운운하냐고 말씀하셔서 남깁니다 일단 국회가 이번 법적제재 스탠스를 취하는 이유가
      그동안 업체들에게 '자율규제'라는 명목하에 알아서들 '잘'하라고 했고 이얘기는 즉 유저와 업체간에 신뢰를 통해 사행성 제품들을 원만하게 해결하라고 업체 손을 들어줫던겁니다
      근데 그 '자율'이라는 시간동안 본인들의 이익을 위해 유저들에게 피해를 줬던거구요
      도가 지나치니 법적규제를 들어가야한다는 소리가 괜히 나왔겠습니까
      그동안 자유롭게 매출이익을 본만큼 책임이랄게 있었나요?
      이번사태만 봐도 자기들만 피해라는 식에 말투에서 이상태로는 갱생 여지가 없습니다 본인들의 업보이며 ,책임이란걸 질 때입니다

    • @user-uv8tu7tx5g
      @user-uv8tu7tx5g 3 년 전 +17

      @@user-yt8eb4rx6i 잼민이.... 그럴싸하게..... 그럴싸하게도아니지 ㅋ
      써재낀다고 다 말이 되는 건 아니야...

    • @user-ie5um7gs3s
      @user-ie5um7gs3s 3 년 전 +4

      왜 강승현 저사람은 갑자기 발끈했지....?
      찔렸나..?

  • @jinwoo8002
    @jinwoo8002 3 년 전 +617

    계속 사기치다 보니 자신의 행위가 사기 일줄 몰랐던거 같음 ㅋㅋㅋㅋ

    • @user-nx8ne4bw6g
      @user-nx8ne4bw6g 3 년 전 +16

      습관의 무서움이네ㅋㅋ

    • @2sump
      @2sump 3 년 전 +56

      알면서도 무감각해진게 아닐까.
      입증할 방법이 없다는게 죄의식을 마비시킨것

    • @user-vj5sq2fp3i
      @user-vj5sq2fp3i 3 년 전 +19

      당연히 알고있었을텐데 법이 까다롭지 않아서 개돼지들 돈빨아먹을라고 했던건데 갑자기 법 갈아엎으니까 이제와서 저러는거임 메이플 ㅋㅋ

    • @zoooc
      @zoooc 3 년 전

      이거다!

    • @user-qx9ln7rj2b
      @user-qx9ln7rj2b 3 년 전 +1

      @@user-vj5sq2fp3i 이건 공개 대상 아니라고 영상에 나옴. 10:32 보셈

  • @tarta3281
    @tarta3281 3 년 전 +4

    영상 정말 잘 보고 있습니다
    마치 아 등쪽이 가려운데 어디가 가려운지
    잘 모르겠고 애먼데만 긁는거 같다가
    뒤에서 누가 여기 아니야? 하고
    씨원하게 벅벅 제대로 긁어주는듯한
    설명들에 바로 구독 해버렸습니다
    앞으로도 좋은 영상 부탁드립니다~!

  • @user-fy4gd4vl2o
    @user-fy4gd4vl2o 3 년 전 +8

    이번 게임법 발의 되면서 인게임내 재화들에 대한 소유권도 유저한테 있다고 명시해줬으면 좋겠어요.
    전부는 아니지만 몇몇 게임사에서는 해당 게임내 재화를 유저가 아닌 게임사가 가지고 있다고 생각하고, 문제가 터져도 보상을 대충해주는거 같아요

  • @Droring
    @Droring 3 년 전 +121

    이번사태만큼은 제발 지금까지 처럼 "시간지나고 보니 원상복귀" 안되었으면 좋겠다. 게임산업이 대국민 사기극까지 벌이고서도 큰 타격없이 그냥저냥 넘어가게 된다면, 게임에 우리가 바라는 더이상의 미래는 절대없다.

    • @sungmanchol5642
      @sungmanchol5642 3 년 전 +1

      생각해보면 크게터진 게임들... 클저 에픽세븐 던파 페그오를 보면 가지각색의 이유로 터진거지만 결국 원상복귀임... 암만 대체제가 없다지만 그건좀 아니라고보임

    • @kjj8567
      @kjj8567 3 년 전 +2

      그러기엔 개돼지들이 너무 많다

    • @patrickchoi9120
      @patrickchoi9120 3 년 전 +1

      @@sungmanchol5642 신뢰는 느리게 자라는 나무라고 했으니 언젠가는 원상복귀한거지... 시스템 갈고 인력갈고 운영방법 갈고... 근데 그게 얼마나 걸릴지... 던파도 요즘 뉴비들 솔솔 보이고 주요채널 포화도 심심찮게 보이는거보면 그래도 회복은 하긴 했는데 그게 약믿 이후로 10년 가까이 됐지..

    • @AmurTigro-
      @AmurTigro- 3 년 전

      @@sungmanchol5642 페그오 개작살나지않음?
      지금 현질거의 안하시던대

  • @D3F4U1T_err
    @D3F4U1T_err 3 년 전 +141

    재밌는건 저걸 유저들이 엄청난 실험이나 파일을 뜯어서 발견한 것도 아니고 제작사가 패치노트에서 그냥 말해버린 것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이게 문제인지도 모르는거지 ㅋㅋㅋㅋㅋㅋ

    • @user-ub8nm6im5x
      @user-ub8nm6im5x 3 년 전 +22

      딱봐도 더 ㅈ같은 문제가 잇는데 덮으려고 올린듯 특히 보상패치에세 유저들 기만하는거에서 이 새끼들 뭐가 또 있어 같은 느낌이랄까

    • @NaverCastle
      @NaverCastle 3 년 전 +11

      법안개정되면 강제로 공개해야해서 넥슨이 확률조작논란 묻을려고 밸패사이에 껴넣은거임 ㅅㅂ새기들

    • @watsoncorgi
      @watsoncorgi 3 년 전 +8

      이미 1년 전에 인벤에서 한 유저가올스탯 %가 뜨면 높은 확률로 점프력이 붙어나온다는걸 많은 표본을 통해 발견하고 문의를 넣었지만 아무 문제 없다는 답변이 돌아옴

    • @zoojin348
      @zoojin348 3 년 전 +2

      요즘 하도 시끄러우니까 유저들한테 우리는 이렇게 깨끗하게 운영한다고 생색낼려고 했던거지.

    • @mmm-hd1lz
      @mmm-hd1lz 3 년 전 +7

      이건 알못임.
      확률규제 법안발의했을때 저 패치가올라옴.
      즉 법안이 통과되고난뒤에 저 부분이 문제될게 빼박이니 법안이 통과되기전에 미리 처리해둔거.
      소급적용으로해서 법안이통과되기전에만 처리해두면 법적으로 문제는 안생기거든

  • @user-fv5mz8nv1x
    @user-fv5mz8nv1x 3 년 전 +67

    앱 개발자 입니다
    모게임 아이템DB테이블 만드는 지인을 통해들었고 같은 개발자로서 랜덤은 절대 랜덤이 아닙니다
    랜덤 아이템 개발소스에 Random() 함수는 없습니다

    • @seongkiehong4300
      @seongkiehong4300 3 년 전 +8

      대략 기준점(시간, 런타임 등등...)이 있고, 구체적 알고리즘이 있다면 패턴이 생긴다는 원리

    • @moxnox4153
      @moxnox4153 3 년 전 +7

      ㄹㅇ 아이템 db에 random()이게 있다는게 정신나간거지 ㅋㅋㅋㅋㅋㅋㅋ
      걍 자기들 마음대로 확률을 바꿨다는 말밖에 안됨 ㅇㅇ

    • @user-bf2jn9xq3n
      @user-bf2jn9xq3n 3 년 전 +1

      @@moxnox4153 그건 아니죠. random()를 그대로 사용하면 무작위한 결과값이 나와서 상관 없는데 괄호안에 함수를 넣어 그 함수에 의존한 작위적 결과값이 랜덤하게 나오게 만들게 되면 문제가 생기는 거죠.

    • @moxnox4153
      @moxnox4153 3 년 전 +1

      @@user-bf2jn9xq3n 제가 말하는건 어떤 확률 '결과값'이 random()일 수가 없다는 겁니다. 그래서 아이템 db를 말한 것이구요. 당연히 코드안에서는 다양한 함수나 수식이 있을수있죠.

    • @hanginn
      @hanginn 3 년 전 +1

      맞아요 ㅋㅋ 랜덤함수가 랜덤이아님요 ㅋㅋ

  • @HooNlYonG
    @HooNlYonG 년 전 +1

    이게 알고리즘으로 또 뜨네
    현재 메이플과도 맞닿아있는 내용이네요

  • @oryzasativa7746
    @oryzasativa7746 3 년 전 +53

    비교적 관련 없는 얘기지만 이번 사태로 유저들이 국회 앞에 보낸 트럭 문구가 엄청 인상깊었음. “게임이름 단풍이야기 까고보니 바다이야기”랬나 ㅋㅋㅋㅋ

    • @Trompeur
      @Trompeur 3 년 전

      바다이야기요? ㅇㅅㅇ?

    • @user-bw8dg6lx5f
      @user-bw8dg6lx5f 3 년 전

      @@Trompeur 옛날에 사행성 게임이름일꺼에요

    • @hg0654
      @hg0654 3 년 전 +5

      되게 똑똑하다 생각하는게, 정계에 바다이야기때 파동이 워낙 컸던지라 딱 적절하게 자극적인 타이틀 달았다 쳐요. 사실 큰 차이 없고 ㅋㅋㅋ

    • @ev_hj_choi
      @ev_hj_choi 3 년 전

      바다이야기 만든곳이 넥슨이랬나 제일크게 투자를 한데가 넥슨이랬나 그랬음ㅇㅇ 추가로 획률형아이템은 메이플이 시초임

    • @pers2167
      @pers2167 3 년 전

      바다이야기 빠칭코 아닌가욬ㅋㅋㅋㅋㅋㅋㅋ

  • @aquasis2896
    @aquasis2896 3 년 전 +278

    8:42 아뇨. 편한거 맞습니다. 걔네는 지금까지 너~~~~~무 편하게 돈벌었어요.

    • @clalence0128
      @clalence0128 3 년 전 +56

      ㄹㅇ 그렇게 개발 날로해먹고 "유저들의 결제태도가 좋지않아 ..."ㅇㅈㄹ ㅋㅋㅋ

    • @the_circle.
      @the_circle. 3 년 전 +17

      @@clalence0128 "유저들의 결제태도가 좋지않아 ..."

    • @issace76
      @issace76 3 년 전 +26

      @@the_circle.믿기 힘들지만 진짜입니다...ㄷㄷ

    • @user-bg8gn9rb4j
      @user-bg8gn9rb4j 3 년 전 +27

      @@the_circle. 놀랍게도 실제 인터뷰ㅋㅋ

    • @the_circle.
      @the_circle. 3 년 전 +13

      @@user-bg8gn9rb4j 대체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뭐 어디까지 가야 우리 유저들이 우리 게임 접고 비교적으로 비용 적게드는 스팀콘솔 분야로 이적할까 하는 사회현상실험중인가요 얘네들????

  • @mungmung77
    @mungmung77 3 년 전

    진짜 설명 너무잘하셔... 비유도 찰떡이야

  • @user-lj1hs7tx5f
    @user-lj1hs7tx5f 3 년 전 +1

    게임에서의 리밸런싱 의미, 유저들이 느끼는 상품의 의미, 게임이라는 상품적 가치 등 다양한 관점에서 다뤄주셔서 감사합니다.
    이번 이슈가 잘 마무리되고, 게임 산업의 건강한 생태계가 하루빨리 조성되었으면 좋겠네요.

  • @user-yh2jq7lr7q
    @user-yh2jq7lr7q 3 년 전 +154

    7:38 신해조 어떤 싸움을 해왔던거냐

    • @shellingford6519
      @shellingford6519 3 년 전 +4

      진실을 꿰뚫고 있던 자.....

    • @user-vp3tz2gq4x
      @user-vp3tz2gq4x 3 년 전 +11

      @@shellingford6519 "진실을 존나게 꿰뚫은 자"

    • @user-gp8pi2fi7s
      @user-gp8pi2fi7s 3 년 전 +1

      ​@@user-vp3tz2gq4x 합격목걸이 드립 니닼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daeyeoplim
    @daeyeoplim 3 년 전 +17

    김실장님 영상은 분명히 게임 이야기를 하는데.. 사회 어느 곳에서도 통용될만한 논리로 풀어내주셔서 좋은 것 같아요. 잘 배우고 가요.

  • @frozen_arisu
    @frozen_arisu 2 년 전

    상황을 모르던 메이플 유저가 아닌 저도 이해가 빡 되게 설명 너무 잘해주심

  • @user-ks2cr4pb2g
    @user-ks2cr4pb2g 3 년 전 +11

    이사람 말 진짜 잘한다.....

  • @user-nf1qg6rp4y
    @user-nf1qg6rp4y 3 년 전 +7

    매번 잘 보고 있어요. 감사합니다.

  • @user-pw6zc9nb5i
    @user-pw6zc9nb5i 3 년 전 +488

    김실장님 메이플이 이번에는
    '랜덤' 이라는 단어를 '일정활률' 이라는 단어로 잠수함 패치로 바꿨습니다.
    랜덤→일정확률

  • @user-ri2bp3cn7c
    @user-ri2bp3cn7c 3 년 전 +2

    매번 눈팅만 했는데 정말 감사합니다

  • @user-fs5mq7pw5o
    @user-fs5mq7pw5o 3 년 전 +1

    김실장님 고맙습니다. 어제 김실장님 영상보다가 잠들어서 오늘아침에 마저 볼려고 기록보니까 외국영상드하고 비트코인 영상이 조회되있어서 구글 계정 털렸다고 직감해서 바로 비번바꾸고 2단비번했네요 재밌는 영상 만들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user-yd7rv2si2y
    @user-yd7rv2si2y 3 년 전 +46

    생각해보니 메이플 하시기 시작한게 이 사태를 예견하고 미리 공부하신 겁니까... 정말 대단합니다 실장님!

  • @user-op5ll9ru3s
    @user-op5ll9ru3s 3 년 전 +24

    확률을 빌미로 부당하게 벌었다면, 확률을 빌미로 부당하게 잃을 수도 있겠죠. 근데 원체 여태껏 해왔던 기만이 있기땜에; 부당하게 잃는다고 동정심은 안 생기네요..

  • @user-my8te3jw5v
    @user-my8te3jw5v 3 년 전

    너무 좋은영상입니다.. 늘 영상 보면서 머리를 탁치고가네요
    메이플은 큐브확률공개시 이것보다 배로 크면컸지 절대 작지않을것같습니다..

  • @user-ls8hv8ok5o
    @user-ls8hv8ok5o 3 년 전

    게임에 그렇게 생각을 하지 않는데 이분 유튭보면서 참 깨닫는게 많은거 같습니다

  • @user-ez9uq5fo3z
    @user-ez9uq5fo3z 3 년 전 +73

    0:53 문의해도 별말없다기보단 문의해도 의도된사항, 오류없다.는 식으로 답변했던게 ㄹㅈㄷㅋㅋ

    • @qhfzksltm
      @qhfzksltm 3 년 전 +1

      12분 18초쯤 다시 봐보세영 ㅎ

    • @Shinchia7
      @Shinchia7 3 년 전 +3

      12:07

    • @user-ez9uq5fo3z
      @user-ez9uq5fo3z 3 년 전

      @@qhfzksltm 넵 다봤어용 근데 의미가있나요... 어차피 같은말인걸...망겜

  • @undo__
    @undo__ 3 년 전 +235

    게임계 너네는 더이상 핑계대지마라
    게임산업이 크게 발전 못하는 이유 중에 너네도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고본다

    • @user-yl1pp4sx2r
      @user-yl1pp4sx2r 3 년 전 +42

      게임사에겐 분명 자정 기회가 있었음
      다 차서 글지

    • @amanedu6600
      @amanedu6600 3 년 전 +2

      ㄹㅇ ㅋㅋ

    • @unjurly9956
      @unjurly9956 3 년 전 +21

      ㅇㅈ 큰게임회사가 세계적경쟁력있는 게임 만들어서 발전할생각을해야지
      큰회사일수록 양상형 모바일 유사게임들만 찍어내고있음 ㅋㅋ

    • @user-xs7dk7gh5r
      @user-xs7dk7gh5r 3 년 전

      그 망겜 왜하냐? 인생 갈아넣은 소감좀 ㅋ

  • @docpab
    @docpab 3 년 전 +66

    꼬우면 접어라가 답이 될수없다고 저번에 했는데, 솔직히 접는문제가 아니라 신뢰를 잃은 기업은 망해야 하는거임. 자정노력? 특단의 조치? 웃기네.... ㅋㅋㅋㅋ

  • @user-jm6yv5yy3o
    @user-jm6yv5yy3o 3 년 전

    ㅠㅠㅠㅠ정리 넘 잘해주신당

  • @user-ez9hq9fo1y
    @user-ez9hq9fo1y 3 년 전 +108

    문제는 이미 메소도 메소마켓을 통해서 수익을 낼 수있기 때문에 수익과 전혀 관련이 없다 라고 말할 수 없는 상황인것

    • @user-ly4wp3qu2p
      @user-ly4wp3qu2p 3 년 전 +5

      그래서 메포로 만들어놓은거 같아요.
      메이플포인트는 아이템 취급에 메이플에서만 사용가능한 재화라 현금성도 표면상으론 없구요.
      메이플 잔머리 참 잘굴리죠ㄷㄷ

    • @ssy0751
      @ssy0751 3 년 전 +1

      거기에 환불의 경우 유료 아이템인 황금사과에서 구매할 수 있기 때문에 이마저도 수익이랑 관련이 없다라고 할 수 없죠

  • @jacky5116
    @jacky5116 3 년 전 +73

    시간만 10년 이상, 비용만 대략 천만원, 인간관계도 적잖이 매몰되어있는데.. 앞으로의 대응을 지켜볼뿐이죠...

    • @christopheroceanf
      @christopheroceanf 3 년 전 +1

      그걸 운동했으면 지금쯤 바디프로필찍었겠네요

    • @LS_ShaelEth
      @LS_ShaelEth 3 년 전 +11

      @@christopheroceanf 그리 치자면, 10년전에 비트코인 샀으면요? ㅋ

    • @user-yz6nf6qc7z
      @user-yz6nf6qc7z 3 년 전 +28

      역사에 if란 없어

    • @bossamjocbar5296
      @bossamjocbar5296 3 년 전 +5

      @@user-yz6nf6qc7z 역사에 IF란 없다만 저런 상태인걸 알고도 계속하는건 문제있지ㅋㅋ

    • @user-uk7ox6xh1w
      @user-uk7ox6xh1w 3 년 전 +7

      10년이상 천만원이면 돈 ㅈㄴ안썻구만..
      난 매니아내역보니까 3700썻더라.ㅡㅡ 시발

  • @gameinfor
    @gameinfor 3 년 전 +4

    매주 전해 주시는 좋은 정보 항상 감사하게 시청 하고 있습니다.
    게임을 좋아하는 1인으로서 영상으로 전달해 주시는 게임 관련 이야기들이 항상 공감이 많이 가네요.
    첫 영상부터 눈팅만 하다가 감사한 마음을 담아서 댓글 남겨 봅니다.
    환절기 항상 감기 조심하시고... 게임 업계에 좋은 소식들만 가득하기를 기원해 봅니다. 감사합니다.
    PS. 리지지 관련 영상 하나를 블로그에 링크로 걸었는데 혹시 실례가 되는건 아닌지 모르겠네요.

  • @user-zs9fm2gs9t
    @user-zs9fm2gs9t 3 년 전

    멋진 영상 감사합니다

  • @formi6133
    @formi6133 3 년 전 +60

    게임이 도박이나 다름없는게 아닙니다
    도박은 확률을 공개합니다

    • @SoneKHC
      @SoneKHC 3 년 전 +6

      라스베가스 마카오 강원랜드 카지노 양심있는 장사였잖아! ~

    • @4_YOUR_LIFE
      @4_YOUR_LIFE 3 년 전

      도박보다도 못하노

    • @Bakori_
      @Bakori_ 3 년 전

      ㄹㅇ 도박만도 못한..

  • @994dorajjang5
    @994dorajjang5 3 년 전 +100

    질병 취급 받을거 다같이 힘을 실어 주었지만 돌아온 건 초승달이 될 정도로 함몰된 뒤통수뿐...

    • @jinji0205
      @jinji0205 3 년 전 +5

      한국 게임은 안하는게 답인듯 합니다

  • @TK-vl2jp
    @TK-vl2jp 3 년 전

    항상 잘보고 있습니다... 최근 세나2가... 아무런 공지나 이런거 없이 엄청나게 확률이 바뀐 느낌이 많이 들어서 게임을 그만두게 되었네요... 참... 점점 게임사들이 자신의 회사의 이익만을 추구하는게 아닐지... 씁쓸합니다... 이전 영상에서 처럼 법률이 진짜 바뀌어 버렸으면 좋겠어요 ㅋㅋㅋ

  • @yamyamming
    @yamyamming 3 년 전

    어우 이게 14분짜리 영상이었네 진짜 시간도둑; 이렇게 집중해서 볼줄이야

  • @user-zz2ty5gz1d
    @user-zz2ty5gz1d 3 년 전 +114

    영상 길이 14분10초
    141 ㅋㅋㅋ

  • @user-yb5kd3wk8w
    @user-yb5kd3wk8w 3 년 전 +104

    완전 유료게임에선 별로 신경안쓰고 있던게 부분무료게임으로 넘어오면서 신경쓰게 된거네 ㅋㅋㅋ
    그저 업보ㅋㅋㅋㅋㅋㅋ

    • @user-yh1lo8jd5m
      @user-yh1lo8jd5m 3 년 전 +1

      이정도면 검찰에서 압수수색 들어가야됨..

    • @qwrtpsdfghjkl
      @qwrtpsdfghjkl 3 년 전

      5만원짜리 게임은 확률이 어떤식으로 날뛰어도 5만원으로 끝나니까 ㅇㅇ..

  • @user-ys1rt5cr2c
    @user-ys1rt5cr2c 3 년 전 +9

    진짜, 모든 게임리뷰 유튜버중에 제일 핵심만 파고드들고 이해하기 쉽게 이야기 해주는 유튜버

  • @user-ov7zv1qu7x
    @user-ov7zv1qu7x 3 년 전

    인기 급상승 동영상 5위 축하드려요 상황이 축하하긴 좀 애매하긴 한데 좋은건 좋은거지

  • @user-tb8te6xu1p
    @user-tb8te6xu1p 3 년 전 +228

    다 지들 업보임. 돈에 혈안이 돼서 유저 등쳐먹이면서 돈 벌어온게 결국 터진거지. 말씀하신것처럼 이제 확률을 설령 공개해도 먼저 통수친건 넥슨이기에, 이제 넥슨이 무슨 수를 써도 유저들은 다신 넥슨 안 믿을거다.

    • @user-jz9zm1ii2q
      @user-jz9zm1ii2q 3 년 전 +1

      근데 겜은할거아냐ㅋㅋ

    • @user-jb2mr5uw4f
      @user-jb2mr5uw4f 3 년 전 +1

      @@user-jz9zm1ii2q 현질 안하는 게임 많잖아 ㅋㅋ 돈 안지르고 하면 그만이지

    • @user-zo9du3zo9k
      @user-zo9du3zo9k 3 년 전 +5

      @@user-jb2mr5uw4f 내가볼때 한달뒤면 하는애들은 계속할걸 ㅋㅋ

    • @user-pl3nz5bs8e
      @user-pl3nz5bs8e 3 년 전

      @@user-jb2mr5uw4f 메이플을 업으로 하는 애들이 안지르겠냐고 ㅋㅋㅋ

    • @tookking
      @tookking 3 년 전

      돈슨

  • @smittywerbenjagermanjensen7520

    10:06
    운영자들 예상 : 오 이제 추가옵션이 더 잘붙는다고? 개꿀 쏴리질럿 ㅋㅋㅋ
    현실 : 뭐 시발? 지금까지 같은 확률이 아니었다고?

    • @Energy_Mastery
      @Energy_Mastery 3 년 전 +23

      이거지 ㅋㅋㅋㅋㅋㅋㅋㅋ 왜 자기 무덤을 파겠음 ㅋㅋㅋㅋ 어? 이게 아닌데? 한거지

    • @user-ir6jn4kq6t
      @user-ir6jn4kq6t 3 년 전

      난 왜 이걸로 메이플유저들이 화내는지 모르겠음

    • @user-vj4vo7ng4z
      @user-vj4vo7ng4z 3 년 전

      @@user-ir6jn4kq6t 아 메이플 안함?

    • @user-vj4vo7ng4z
      @user-vj4vo7ng4z 3 년 전 +16

      @@user-ir6jn4kq6t 근데 안해도 그런 말이 나올 수가 없는데ㅋㅋㅋ

    • @user-ir6jn4kq6t
      @user-ir6jn4kq6t 3 년 전

      @@user-vj4vo7ng4z 아니 메이플은 했다가 접은사람인데

  • @Mikumo52
    @Mikumo52 3 년 전 +3

    진짜 15년 동안 그래도 게임업체들에 대해서 서비스 하는거를 믿고 신뢰를 100퍼센트 다 하진 않했지만.. 이젠 그 "신뢰" 가 완전히 다 무너져버렸다는 말에 적극적으로 동의 합니다..
    이젠 게임업계는 이 난제를 잘 풀려면 어떻게 행동을 해야할지를 잘 알았으면 좋겠네요.
    더 이상 유저들은 보고만 있지는 않을꺼니깐요..

  • @user-zh3jc7fl8n
    @user-zh3jc7fl8n 3 년 전

    헐ㅜㅜ신뢰라는걸바탕으로 쌓아온거라는거듣고 머리 띵...
    그렇구나..메이플유저들이배신감든이유가 믿음은 기반으로 했엏던거였네 미친..설명오졋음

  • @user-li3yd7uo7d
    @user-li3yd7uo7d 3 년 전 +35

    김실장님 메이플 열심이 하셨는데 김실장님에 개인적인 심정이 궁금하네요 ㅋㅋ
    이젠 서버이전하고 제대로 할려는데 망해버려서

    • @MungMungE22
      @MungMungE22 3 년 전 +3

      넥슨게임은 이번기회에 접하시지 않는걸 추천드림니등... ㄹㅇ 조작 안터진 게임 없어요 메이플 피파 마비노기 던파 ㅋㅋㅋㅋㅋ
      +열심히 임니다ㅏ!

    • @user-id8zv8go5m
      @user-id8zv8go5m 3 년 전

      @@MungMungE22 메콩은 왜빼냐?
      아 그건 게임도 아니지ㅋㅋㅋㅋㅋㅋ

  • @RadumaOrphanage
    @RadumaOrphanage 3 년 전 +53

    7:40
    이부분 옛날에 데스티니차일드에서...한 핵과금러가 실제로 몇천만원을 가챠돌려서 표기 확률이랑 다른거 밝혀냈던 사건 있었음....

    • @rayk9111
      @rayk9111 3 년 전 +1

      그거슨 상중하

    • @user-ch6gq1jw5u
      @user-ch6gq1jw5u 3 년 전 +6

      그당시 환불해줘서 받고 떠났는데 그렇게 사기를 쳐도 게임사는 법적인 처벌을 안받음

  • @hellon4121
    @hellon4121 3 년 전 +52

    07:40 어떤 싸움을 해온거야!! 김명회!!!

    • @user-xh4sd4mm2c
      @user-xh4sd4mm2c 3 년 전 +1

      방송접고 1500만원 더지른새끼... 돌아와^^ㅣ발!!!

  • @crizark
    @crizark 3 년 전

    오늘도 역시나 명강의

  • @user-je6vf3bs2d
    @user-je6vf3bs2d 3 년 전 +22

    환불말고도 어빌리티는 관련 아이템을 케시샵에서 팔아서 문제가 더 심각해졌죠

  • @ruveru7782
    @ruveru7782 3 년 전 +69

    그러니까 이제 다른 회사들은 이걸 바탕으로 몰래 수정해서 입싹 하면 된다는거군요

    • @ock5950
      @ock5950 3 년 전

      당첨확률 10%>실제확률1%
      전 100개 돌려서 1개됐는데요?
      ->운이 없으시네요^^

  • @duksoonkim6364
    @duksoonkim6364 3 년 전

    감칠맛나게 말을 잘하시네 뭐 하여튼 좋습니다

  • @user-wg6hx6ez9d
    @user-wg6hx6ez9d 3 년 전

    이분은 정리 잘해주셔서 알아듣기가 쉬워요

  • @frontend_ko
    @frontend_ko 3 년 전 +64

    타이밍도 기가 막히지... 이제 막 메이플 하는 시점에 이런 사건이 터져서 이해도도 있겠다 크~ 축복받은 채널이여

    • @user-me5nl8yb6x
      @user-me5nl8yb6x 3 년 전 +2

      ㄹㅇ 메이플 시작하자 마자 이런 사건이 터지네 ㅋㅋ

    • @user-yp1si6fo4b
      @user-yp1si6fo4b 3 년 전

      맞지 ㅋㅋㅋㅋ

    • @cwj7528
      @cwj7528 3 년 전

      이걸 예측하고 메이플 시작한거임~ 암튼그런거임

  • @user-di9jq5dr5x
    @user-di9jq5dr5x 3 년 전 +173

    중국처럼 득템 로그를 까버려야 함
    그래서 유저가 분석할 수 있게끔 데이터를 게임사에서 제공해야 함

    • @shyuniz
      @shyuniz 3 년 전 +29

      득템 로그를 까버리면 증명이 가능하기 때문에 신뢰문제도 해결되죠. 좋은 방법입니다.

    • @MWMWMWMWMWMWMMWMWMWMWMWMWMWMWM
      @MWMWMWMWMWMWMMWMWMWMWMWMWMWMWM 3 년 전 +4

      로그 그거 조작하는거 일도아님

    • @user-nx8ne4bw6g
      @user-nx8ne4bw6g 3 년 전 +4

      @저세상텐션 매뜨 뭐긴 뭐야 그냥 그 겜 접어야지ㅋㅋ 신뢰 읽은 게임은 더 이상 돌이킬수 없음

    • @dragerdragon2394
      @dragerdragon2394 3 년 전 +26

      @저세상텐션 매뜨 그걸 게임사가 초래한거임. 신뢰를 잃어버렸다 = 우린 너네 모든 행위에 대해 못믿겠다 이거잖음. 막말로 게임사가 뭘 까든 공개하든 간에 유저가 "그게 우리쪽에 있는 데이터인지 어떻게 암? 어떻게 믿음? 니들이 우리한테 공개하려고 지금 막 만든 데이터인지 아닌지 어떻게 믿음?" 이러면 끝인데

    • @user-eh4pm7bb6o
      @user-eh4pm7bb6o 3 년 전 +4

      하지만 여기서 블럭 체인이 들어간다면? 게임 사용자에 모든 로그는 블럭체인 공개 장부에 기록해서 전 유저 대상으로 통계내버리고, 이 데이터를 기반으로 게임사에 압박 넣으면 됨. 사용자 게임에서는 5번 떴는데 게임이랑 연동된 블럭체인 기록 프로그램에는 10번이라고 기록되면 구라치는 것도 바로 알 수 있고.

  • @Oreuka
    @Oreuka 3 년 전

    이번에 멮사건덕분에 김실장님을 알게되었네요 좋은영상감사합니다

  • @user-rv4ql1yb8g
    @user-rv4ql1yb8g 3 년 전

    항상 감사합니다

  • @L_seeon
    @L_seeon 3 년 전 +92

    7:25 메이플 황금망치100% 제련실패 ㅋㅋㅋㅋㅋ

    • @jun_yeong
      @jun_yeong 3 년 전 +1

      아 저게 황금망치였어요?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ㅅㅂ

    • @user-ke9wc9lo1r
      @user-ke9wc9lo1r 3 년 전

      황망이 아니라
      팔락 주문서 아님 ?

    • @user-vf3sw9wj3p
      @user-vf3sw9wj3p 3 년 전 +4

      메이플2에서 100퍼 실패했었죠

    • @smice5701
      @smice5701 3 년 전 +2

      팔락은 확률 조작은 맞는데 100퍼짜리 강화실패는 아니에요
      100퍼 실패는 메이플 2에서 강화 확률증가 이이템써서 확률 100퍼로 맞추고 강화했는데 안된거 이야기

    • @user-hu9gt6fk1r
      @user-hu9gt6fk1r 3 년 전 +2

      황망도 있었음

  • @Kelthica
    @Kelthica 3 년 전 +102

    로아하는데 메난민분들 넘어와서 질문하는걸로 채팅창이 넘쳐나고있어요. 그거 보고 아 이건 진짜 그냥 넘어갈수 없는거구나라고 메이플 안해도 진짜로 체감하고있어요.

  • @stranger-fj5rp
    @stranger-fj5rp 3 년 전 +7

    이런영상에 좋아요 많이눌러서 더 많은분들이 보실수있게좀 도와줍시다. 이번에도 그냥 대충넘어가면 앞으로 게임사는 아 이렇게해도 별문제없구나싶어서 더 심한짓할겁니;당 ㅠㅠ

  • @fdsaasdf
    @fdsaasdf 3 년 전 +1

    메이플 언급해주셔서 감사합니다

  • @KaSukHyeon
    @KaSukHyeon 3 년 전 +77

    메이플 유저들 반응 보면 이후에 또 더큰일이 터질것같다는 의견이 참 많은거같아요 큐브가 진짜 터지기 일보직전 느낌..?

    • @user-fk2gf8xn1i
      @user-fk2gf8xn1i 3 년 전 +1

      솔직히 메이플 접는사람들많은걸로아는대 할사람은또한다고 아직하는사람들있던대 이해가안감그사람들 도대채 그게임과 게임사를 뭘믿고? 사기치다걸린게임은 진짜 망해버려라고 다같이 접어야 게임사가 정신차릴껀대 [난 손해본거별로없으니 게임계속해야지] 하면서 게임계속하는사람들때문에 사기꾼좋은일만하고있으니...

    • @user-pe5zc8kn5u
      @user-pe5zc8kn5u 3 년 전 +3

      @@user-fk2gf8xn1i 일본 불매운동할 때 꼭 해야했던 거 아니었잖아요 할 사람만 하는거지
      메이플도 마찬가지 난 그래도 메이플이 좋다건,, 넘어갈 게임이 없어서 메이플이 하겠던,, 다 자기 마음임

    • @user-wx5xv9vd7h
      @user-wx5xv9vd7h 3 년 전 +8

      @@user-fk2gf8xn1i 그런 논리가 꼬접충이랑 뭐가 다름
      게임과 게임사와 유저가 같이 노력해야하는건데 꼬우면 접어라 식은 가장 최악인건데 그건 노력하는 유저들의 노력을 헛되게 하는 소리임.
      그리고 게임을 즐기는 유저가 ‘선택’할 얘기지 제 3자가 그런소릴 할 이유는 없다고 봄

    • @user-pn9dz7ye9o
      @user-pn9dz7ye9o 3 년 전 +2

      @@user-fk2gf8xn1i 대체불가라고 느껴지는 게임이라서 그럴꺼에요 메이플같은 재미를 주는게임이없으니 그만못두는거고 돈을쏟아부었으면 아까워서 그만못하고 대신 현질안하겠지만 그리고 다른게임 많다고해도 본인 적성이랑 맞는게임 메이플이라 쉽게못그만둬요

    • @user-yw7qn5kb3k
      @user-yw7qn5kb3k 3 년 전

      @@user-fk2gf8xn1i 당연히무과금 포도둘둘이랑다르게 몇천만원씩 밖아서 매몰비용많은애들이 화가나도 하루아침에 어캐접어요 걔내가 지금 즐거워서 게임하고있을거같아요? 지른만큼 인질이잡힌 불쌍한 상황이고 다 입장이 다른건데 편협하게 생각하지좀마세요

  • @user-tn1wf7lw4g
    @user-tn1wf7lw4g 3 년 전 +80

    메이플은 메이플 포인트라는 현물가치가 있는 재화를 통해서 이를 게임머니인 매소로 바꿀 수 있는 시스템이 구축되어있고 유니온 상점을 통한 강환불 대리작에 대해서 이야기 하신부분은 하나의 방법일 뿐이지 탬의 가치가 높거나, 거래가 불가능한 탬들같은 경우엔 경매장에 있는 강환불 영환불을 다쓸어와서 거래를 하죠 보통 방송하는 분들보면 그렇게 경매장 매물을 다쓸어담고서도 안되니 대리작을 맡기게 되는거구요.
    메이플의 추가옵션 확률 조정패치가 공익적인 목적이 더 크다고 하셨는데 강환불 영환불 가격은 결코 싼가격이 아닙니다. 경매장에서 1억에서 2억정도에 거래되는 아이탬이고 현물가치로 따지면 1개당 3000 6000원까지 하는 탬이라는겁니다. 엄연히 사익을 위한 행위라고 볼 수 있다는 겁니다.
    또한 메이플 유저들이 화가난 직접적인 이유중 하나는 직접적인 문의를 했을때는 당시 확률이 일정하지 않다고 직접 운영자가 밝혔음에도 이제와서 쓴 공지문에는 지금까지 몰랐던거마냥 로직을 확인해보니 이런 문제가 있더라 형식의 되도않는 거짓말을 했기 때문으로 알고 있습니다.

    • @njnnjn
      @njnnjn 3 년 전

      맞는말씀 이시지만 요점이 조금 다른것같아요 실장님이 말씀하시는거는 강환불시스템 자체가 애초에 게임사에서 이익을위해서 내놓고 캐시로 파는게 아니기 때문에 사익을 위해 확률조정을 한게 아니라고 말씀하신거같아요 애초에 강환불 영환불들도 캐시로 구하라고있는 캐시아이템도 아니고요
      강환불 영환불 3천원 6천원가치 논하시려면 대리작으로 10분의1가치도안되는 가격으로 구매판매하는것도 얘기하셔야 될것같아요 300원의가치로 3천원 6천원의 가치를 사용했으니까요 그렇다고
      교환불가아이템 대리작한다고 게임사에서 제재를 걸지도 않았으니까요 그럼 시세의 10분의1도 안되는가격으로 강환불을 구매 판매한 사람들은 잘못한것일까요? 그것도 아니라 생각해요. 강환불 영환불말고도 게임재화,아이템으로 현금가치를 하는건 너무나도 많다생각합니다

    • @njnnjn
      @njnnjn 3 년 전

      물론 운영자가 확률조작한사건에 대해선 잘못한거는 100프로 맞습니다

    • @user-ks6wn6nu4q
      @user-ks6wn6nu4q 3 년 전

      제 ㅊ H널 오셔서 15마년 챙겨가세요
      간단한 설문조사로 1분이면 OK♥
      ㅁㅁㄹㄴㄹㄴㄹㄴ

    • @user-tn1wf7lw4g
      @user-tn1wf7lw4g 3 년 전

      @@njnnjn 강환불은 그렇다쳐도 영환불은 일반적으로 대리작을 많이 안합니다만 고자본유저들 보면 대부분 경매장 매물을 쓸어담습니다. 그리고 현물가를 당연히 대입할 수 밖에 없는게 매소마캣이라는 시스탬이 엄연히 존재하는데 현물가를 대입할 수 밖에 없구요 메이플은 예전부터 대리작을 엄연히 규제하고 있습니다. 하지말란거 한걸로 환불가를 논하면 안되죠 일반적인 경매장 환불가를 논하는게 당연한겁니다.

  • @user-yw3ub7ps6g
    @user-yw3ub7ps6g 3 년 전

    영상 잘 보고있습니다. 플래시 게임들에 대한 얘기도 해주실 수 있나요? 어릴적 즐겨했던 야후꾸러기, 주니어네이버 게임 말고도 콩그리게이트 등의 플래시게임 사이트가 많았는데, 그런 게임사이트들의 수익구조와 유행한이유 등은 뭐였을까 문득 궁금해져서요!

  • @bogsyil
    @bogsyil 개월 전

    괜히 전문가가 아니시네요. 직접해보시지 않은 게임도 척척 분석하고 쉽게 설명하시는게 정말 대단하신거같습니다.

  • @chaffle7265
    @chaffle7265 3 년 전 +268

    참고) 이후 대량의 게임 꼬접이 일어남에도 현재 아무런 대처도 하지 않고 있다......
    +보상은 10%만, 그것도 나온지 8년이 넘었는데 2년만 로그 뒤져서 보상해줌
    시8 메플 하지 마요
    운영진이 쓰레기임

    • @min9952
      @min9952 3 년 전 +4

      그런것 치곤 서버는 풀이라는게..

    • @anstjsdlr
      @anstjsdlr 3 년 전 +29

      꼬접 안 일어남.
      중간계급 유저들이랑 하층민들 신나서 쓰레기 된 100옵들 쓸어담는 중임.
      제가 봤을 땐 이거 이러다가 그냥 유야무야 넘어갈 듯요.

    • @user-ih3bt6ff7u
      @user-ih3bt6ff7u 3 년 전 +37

      @@anstjsdlr 꼬접이 안 일어나도 과금만 안하면 되죠 그러면 운영 입장에서는 꼬접한거랑 다를바 없죠 ㅋㅋ

    • @anstjsdlr
      @anstjsdlr 3 년 전 +43

      @@user-ih3bt6ff7u 맞는 말씀임 ㅋㅋㅋ
      넥슨은 지금 겜접속자 수 변동없다고 좋아하면 안되죠 ㅋㅋ
      한번 갓챠 할 때 1-2천은 우습게 쓰던 큰 손들 다 접으면 10만원 지를 때도 부들부들하는 하층민들이 그 수익 채울 수 있으려나요.
      당장 그 갓챠를 방송 컨텐츠로 쓰던 스트리머들 죄다 접을 각 잡던데.
      이 참에 넥슨 망했으면.. 더 이상 내 추억 더럽히지 말구

    • @chaffle7265
      @chaffle7265 3 년 전

      @@anstjsdlr 추억의 게임이 돈에 더럽혀졌다는 ㄹㅇ.....;;

  • @trivial_hostile
    @trivial_hostile 3 년 전 +9

    진짜 확률 공개 말고도 확률형 아이템 로그도 다 공개하도록 만들어야함
    영상에 나온것 처럼 공개하면 뭐함? 주작하면 아무도 모르고 아무도 증명못함
    확률형 아이템으로 돈 오질나게 빨아먹었으면 책임도 져야지?

  • @Ldrecto
    @Ldrecto 3 년 전 +8

    10:40 세번째 가설 : 법안이 통과되면 확률공개 해야하는 줄 알고 했다.( = 잘 모르고 했다.)

  • @user-ys7ni9so7c
    @user-ys7ni9so7c 3 년 전

    확률형아이템 운영에 대한 외부감사를 받아야 할듯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