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만에 친일 혐한이 있는 진짜 이유 (11분 순삭ver.)

공유
소스 코드
  • 게시일 2019. 08. 06.
  • #대만 #혐한 #친일 #효기심
    저번 18편 미국이 6.25전쟁을 도와준 이유편을 재밌게 보셨는지 모르겠습니다.
    저번편을 보셨으면 아시겠지만 2차세계대전이 끝났음에도 중국대륙에서 계속 싸우고 있던 마오쩌둥과 장제스
    그 중국대륙에 미국은 당연히 소련을 견제하기 위해 친미국가가 만들어지기를 희망하고 있었으니
    그래서 이미 2차세계대전이 끝나기 전부터 장제스 불러서 같이 술한잔도 해주고 있었고
    UN을 창설할 때도 중화민국 장제스를 껴줬습니다.
    미국 소련 영국 프랑스 중화민국
    게다가 전 세계 최대기구 UN에서 모든 것을 거부할 수 있는 거부권을 가지고 있는
    UN상임이사국 반열에 까지 중화민국을 껴주기까지 했었죠.
    냉전(Cold war)
    이제 본격적으로
    2차세계대전이 끝난 이후 형성된 강력한 미국진영과 소련진영의
    전쟁은 없지만 전쟁 중인 고요하고 차가운 전쟁
    서로 한번 잘못건들면 이 지구가 아예 우주에서 사라질까봐 서로 함부로 건들지 않고 싸닥션하고 있던 상태였던
    냉전이 시작되었습니다.
    그런데
    지금부터 당시 상황을 빠르게 설명드릴건데
    1953년 소련의 스탈린이 요단강을 건넜고
    그 다음으로 소련의 대통령급 서기장으로 흐루시초프가 되었고
    미국 영국이 핵무기 못만들게하자 프랑스가 NATO에서 탈퇴하면서까지 핵을 만들었고
    1967년에는 중국이 수소폭탄까지 실험에 성공하면서
    각각 국기나오고
    미국 소련 영국 프랑스 중국
    이제 전 세계의 공식적인 핵무기 보유 국가는
    당시 이렇게 5개 국가였습니다.
    이제 미국입장에서 소련만 신경쓸게 아니었다는거죠.
    1950년대 중후반부터 흐루시초프는 미국에 평화공존 드립을 치기 시작해서 미국이 호응을 하려고 하는데?
    현 중국 전바오 섬 부근
    1964년부터 같은 공산의인 중국과 소련이 국경분쟁으로 오지게 사이가 안좋아지기 시작합니다.
    그래서 미국이 머가리를 제대로 굴렸었죠.
    헨리키신저-저우언라이 회담
    1971년 7월9일~11일
    미국의 적인 소련의 적인 중국.
    즉 적의 적은 나의 아군.
    미국의 당시 닉슨 대통령 안보담당보자관이었던
    헨리키신저와 중국 국무원 총리 저우언라이의 극비리의 회담이 시작됩니다.
    그리고 다음 해에 본격적으로
    미국 소련의 강력한 경쟁 상황에서 소련과 사이가 드러워진
    중국과의 미국의 데탕트
    화해모드가 시작됩니다.
    그런데
    하나의 중국
    장제스든 마오쩌둥이든 서로 자존심 오지게 부리면서 말하던 원칙입니다.
    그래서 UN에 가입할 China도 무조건 Republic of china가 가입되어 있으면 People's Republic of China가 나 가입안함!!하면서 빼액하는 일이 생기기도 했고
    다른 나라와 Republic of china가 수교하고 있으면 People's Republic of China가 쟤네랑 수교 중이면 나랑은 수교 못한다면서 빼액하는 일도 생겼었습니다.
    즉 다른 나라들 입장에선 무조건 이 지구 상에서
    중화인민공화국과 중화민국(대만) 둘 중 하나만 선택해야하는 것이었죠.
    섬에서 버티면서 후달리고 있던 장제스의 중화민국
    한편 소련을 견제하기 위해 중국이 필요해진 미국.
    유엔 총회 결의 제2758호
    중화인민공화국이 중국대륙에 과거 있었던 중화민국을 승계한다.
    즉 중국대륙의 원래있던 정통정부 중화민국의 후예는
    공식적으로 중화인민공화국으로 인정된다는 내용입니다.
    찬성 76개국가 반대35개국가 기권17개국가로서
    이제 UN에 있는 China는
    Republic of china 중화민국 현재의 대만이 아니라
    People's Republic of China
    중화인민공화국으로 변경됩니다.
    그렇게 대만은 자존심을 위해 스스로 총회 직전
    자진 탈퇴를 선언하고 내려옵니다.
    어차피 내쫓길 바에는
    자진 탈퇴를 선언하는게 보기에는 그나마 나았으니 말이죠.
    1949~1970년 주요 단교 국가
    소련 미얀마 인도 영국 노르웨이 덴마크 스웨덴
    스위스 네덜란드 프랑스 캐나다 이탈리아
    1970~1990년 주요 단교 국가
    터키 벨기에 멕시코 아르헨티나 그리스 일본 호주
    뉴질랜드 스페인 브라질 포르투갈 미국 사우디아라비아
    그렇게 대만은
    저렇게 수 많은 국가들과 수교가 끊어지는
    단교를 당하게 됩니다.
    1992년 대한민국 단교
    그리고 대한민국은
    미국 일본보다도 훨씬 늦은
    1992년에 수교를 끊게 되었습니다.
    대세는 어쩔 수 없었습니다.
    미국입장에서 소련을 견제하기 위해선 중국과 가까운 관계를 모색해야할 수 밖에 없었고
    전 세계국가들의 입장에서도 굳이 구태여 대만을 선택하면서까지
    수 많은 자원과 인구 그리고 무궁무진한 경제적 기회가 있었던 중국과의 관계를 버릴 이유가 없었습니다.
    이시점에서 그렇다면 도대체 왜 대만은 하필이면
    한국에 대해서 혐한이 있던 것일까.
    바로 대만의 정치인들 때문입니다.
    현재 젊은 층들 사이에서 혐한은 거의 사라졌습니다.
    그러나 지금으로부터 약 10년 전까지만 해도
    대만의 정치인들은 계속해서 고립되어가는 대만의 국제정치적인 상황속에서
    1992년 그나마 늦게 단교한 대한민국을 선거에 이용하기 시작합니다.
    저 듣보잡 거지같이 못살던 다른 나라에게 돈받아서 간신히 연명하던 한국이
    과거 어마무시한 경제력의 중화민국 대만이 도와준 것은 생각도 안하고
    자신들을 쳐버렸다며 이미 진작에 수교끊은 미국과 일본 그 외 수 많은 원래 부터 선진국이었던 국가들은 꺼내지도 않으면서
    자신들보다 아래에 있었다가 위로 올라선 대한민국을 걸고 넘어지는
    국민자존심과 국뽕을 이용하는 정치적인 선거전략을 펼치기 시작했던겁니다.
    대만친구들이 있는 인간 효기심은
    이러한 상황에 대해서 평범한 대만의 사람들이 아니라
    우리나라도 마찬가지지만 정치병을 계속해서 유발시키고 싶어하는
    정치인들에게 문제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후 머가리 터진 대만의 수 많은 언론들은 넘나 신이나서 신문 오지게 팔아먹기 위해서
    우후죽순으로 혐한 기사를 내놓기 시작했고 수 많은 대만 사람들은
    그 기사 그 여론들 그 분위기에 선동되지 않을 수 없었습니다.
    대만에 혐한이 있는 근본적인 이유가
    중공빨갱이와 수교하고 대만과 단교를 했기 때문이라는
    국제정치적인 수 많은 이슈들과 사건들을 오지게 단순하게 만들고
    그저 공산주의 국가와 수교한 그 자체가 맘에 안들어서 개인적인 성향으로 만들어서 퍼트린 그러한 카더라들
    앞으로 배워갈 것이 많을 수 많은 청소년 효청자분들께서는
    이 영상 이후로 그런 소리하는 어른들의 카더라에
    절대 결코 선동되지 않기를 희망합니다.
    어른들말 들어서 나쁠 건 없지만
    무조건 들어서도 안됩니다.
    에스와티니 벨리즈 과테말라 온두라스 니카라과 키리바시
    나우르 팔라우 투발루 아이티 파라과이 세인트 루시아 등
    현재 대만과 외교관계를 맺고 있는 국가들은
    대략 이정도 남아있습니다.
    마케도니아(2001년) 세네갈(2005년) 코스타리카(2007년) 감비아(2013년)
    파나마(2017년) 도미니카공화국(2018년) 엘살바도르(2018년)
    아마도 계속해서 수 많은 국가들이 대만에서 중국으로 옮겨갈 것으로 보입니다.
    그렇게 올림픽과 월드컵에서 대만이라는 국가가 출전하는 모습이 잘 보이지 않는 이유중 하나가
    바로 이러한 이유들 때문입니다.
    현재 대만은 올림픽에서 차이니즈 타이페이
    홍콩과 마카오와 비슷한 도시대표 급으로만 참가하고 있습니다.
    올림픽위원회와 월드컵이
    전 세계 최대 인구 중국
    가장 많은 사람이 볼 수 있는 중계권을 팔아먹을 수 있는 중국이라는 국가를 포기하면서
    굳이 대만을 선택할 이유는 별로 없을테니 말이죠.
    한국전쟁 기간이었던 1951년 일본
    일본은 1951년 중국과 대만 둘중에 양자택일을 해야하는 오지게 복잡하고 짜증나는 선택의 기로에 있었습니다.
    당연히 일본은 미국이라는 큰형 뒤에 있었으니 미국진영의 대만 장제스를 선택하게 되었죠
    중화민국 정부가 '현재 통치하고 있는 지역'
    '이후에' 편입될 지역과 강화조약을 체결한다.
    그리고 '이후에' '이후에' 편입될지 안될진 모르지만 '이후에 편입될 지역' 이라는 오지게 애매한 표현으로 강화조약을 체결하면서
    대만의 장제스는 자신들과 수교하고 조약을 맺어줘서 일본에게 넘나넘나 고맙다며
    일본으로부터 과거사에 대한 전쟁배상을 청구하지 않게됩니다.
    당시 중화민국의 장제스는 중화인민공화국과 수교하는 국가가 늘어나기 전에
    하나라도 붙잡아둬야했으니 말이죠.
    그래서 한국과 달리 과거 일제 배상청구나 과거사 문제를 추궁하지도 않은 채
    곧 바로 일본과의 여러 조약을 체결하기 시작합니다.
    1. 영속적 인구(Permanent population)
    2. 분명한 영토(Defined territory)
    3. 정부(Government)
    4. 외교능력(Ability for diplomatic acts)
    그러나 위의 조건이 절대적이거나 무조건적인 것이 결코 아니라는 것
    현재 2019년 우리가 국가라고 부를 때 필요한 가장 기본적인 것은
    국제정치
    피도 눈물도 없고 오직 자국의 이익만을 위해 하는 국제정치에서는
    다른 나라들의 지지가 없으면 그 국가의 존폐여부가 위태로워집니다.
    현재 UN에서 대만이라는 국가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Democratic People's Republic of Korea
    북한이라는 국가는 UN에 존재하고 있습니다.
    그 북한이라는 국가는
    핵무기에 환장하고 있죠.
    --------------------------------------------------------------------------
    ★ 알람설정 알람설정 알람설정 알람설정 알람설정 알람설정 알람설정 해야 알람이 갑니다.
    ★ 소재보내는 곳 : hyosaki@hanmail.net
    ★ 효기심 공식주소 : (우편번호:04783)서울 성동구 연무장15길 11 에스팩토리 B동 2층(받는 사람 : 효기심)
    COPYRIGHT ⓒ 2017 HYOGISIM ALL RIGHTS RESERVED
  • 엔터테인먼트

댓글 • 1.3K

  • @official_hyogisim
    @official_hyogisim  4 년 전 +544

    이제 사실 상
    중국 '역사' 편은 끝났고,
    다음편부터는 북한과 마오쩌둥의 삽질들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 소재보내는 곳 : hyosaki@hanmail.net
    ★ 효기심 후원 : toon.at/donate/hyogisim
    ★ 효기심 인스타 : goo.gl/1HnLvW
    ★ 효기심 공식주소 : (우편번호:04783)서울 성동구 연무장15길 11 에스팩토리 B동 2층(받는 사람 : 효기심)

    • @sezzang
      @sezzang 4 년 전 +28

      기심이형님 ㅠ 요즘 우리나라와 일본의 경제전쟁 정리 영상 만들어 주세요 ㅠㅠ

    • @user-bw5xq8wj3u
      @user-bw5xq8wj3u 4 년 전 +6

      SangJun Yang ㅋㅋㅌㅌㅌㄹㅇ 모택똥의 레전드 띵언

    • @dojeockbottle6778
      @dojeockbottle6778 4 년 전 +10

      컨텐츠를 만듦-> 못알아 먹는 놈들이 개소리로 논문 씀-> 새로운 컨텐츠 만듦-> 유튜버의 무한동력 개꿀 ㅋㅋㅋㅋ

    • @invink6716
      @invink6716 4 년 전 +5

      소련도 암걸리게 만들었던 그 둘의 삽질 ㅋㅋㅋㅋㅋ

    • @bssn3966
      @bssn3966 4 년 전 +4

      남미는??

  • @seung-jeyang3746
    @seung-jeyang3746 4 년 전 +860

    나라가 왜 힘이 있어야 하는 이유를 보여주는 영상

    • @user-yi7ob9vl4u
      @user-yi7ob9vl4u 4 년 전 +27

      @김ko 곳간을 빼돌리는 쥐들과 방산비리덕

    • @challengelee8837
      @challengelee8837 4 년 전 +44

      곶간을 빼돌리는 쥐도 문제지만 무능한데도 엄한데다 국민 혈세쓰는 모지리도 문제임
      심지어 모지리놈은 곶간 빼돌리는 쥐보다 더 엄한데다 세금 쏟아부음

    • @user-rs9gv4me9f
      @user-rs9gv4me9f 4 년 전 +24

      쥐가 빼먹으면 해봐야 한가마닌데
      왜 집을 태우고 앉았냐

    • @r4player1829
      @r4player1829 4 년 전 +21

      @@user-rs9gv4me9f 닉값오지노 ㅋㅋㅋ
      집 태운정도가 아니라 마을 불태우는중

    • @user-oy8do7ou2f
      @user-oy8do7ou2f 4 년 전 +24

      북한에 퍼주는 치매노인보다는 나아보임

  • @myeongwoolee2956
    @myeongwoolee2956 4 년 전 +842

    혐한이 별로 없다 = 혐한이 있긴 있다.
    젊은 층에는 없다. = 다른 층에는 있다.
    사라지는 추세다. = 아직 높은 비율이다.

    • @user-li2ou8up7m
      @user-li2ou8up7m 4 년 전 +267

      대만거주중입니다. 혐한있습니다.
      가장 기억 남는게, 학교 앞에 커피마시러 갔다가 자리없어서 대만인 친구랑 러시아친구랑 편의점 들어가서 수다떨고 있는데 (우리나라랑 다르게 카페식이에요!) 한 30대 초반의 대만인(남성)이 갑자기 손들더니 "저기 난 한국어 발음 듣기 싫으니까 꺼져줄래? "라고 하더군요 🤦‍♂️ 싫다니까 한국을 싫어하는 이유를 알려줄게 이러면서 "공자가 한국사람이라 한다~ 너희는 그냥 매너가 없는 최악의 국가다~ 개고기 쳐먹는 미개한 나라다~ 운동방면에서 스포츠 정신 하나고 없는 심판돈으로 매수하는 나라다 등등~" 조온나 싸우다가 나왔네요^^

    • @rain3295
      @rain3295 4 년 전 +132

      @@user-li2ou8up7m
      와~~~일본에서 혐한하는거 못지 않네요....일본인들의 주장과 똑같네요

    • @user-xo6we7gc9e
      @user-xo6we7gc9e 4 년 전 +83

      조안상 그냥 그렇게 살라고하세요 혐한대만인따위에게 감정소비는 백해무익이죠 지들하곤 비교가 안될정도로 성장했고 일본이랑 삐까뜰정도가되니 불만을 그딴식으로 표출하는군요 참 불쌍합니다.

    • @user-li2ou8up7m
      @user-li2ou8up7m 4 년 전 +13

      @@rain3295 일부세력이지만 있기는 합니다. 뭐 그렇다고 이런거 가지고 시위하거나 하진 않아요 ~ 다만 여행오는 거 일본때문이라면 고려해보시라고 감히 선넘어서 참고하시라고 말씀드리는 겁니다. 제 대만 친구들도 좋거든요 하하핳

    • @user-oz1vm7vc1g
      @user-oz1vm7vc1g 4 년 전 +18

      @@rain3295 우리나라에서 반일하는거랑도 비슷한듯

  • @user-st7bs3qp8y
    @user-st7bs3qp8y 4 년 전 +101

    혐한보단 그냥 안쓰럽네요..

  • @user-ri2jr3jk6y
    @user-ri2jr3jk6y 4 년 전 +602

    결국 중국을 키운건 중국시장을 가지고싶엇던 자들이다

    • @5tw3b45tcf
      @5tw3b45tcf 4 년 전 +2

      ㄷㄷ

    • @invink6716
      @invink6716 4 년 전 +5

      물논. ㅋㅋ 어쩔수 없는 자본의 노예들.

    • @user-cc9vy7pm2g
      @user-cc9vy7pm2g 4 년 전

      @김ko 한국은 못가짐..

    • @user-vu3tc6un9n
      @user-vu3tc6un9n 4 년 전 +6

      중국 못내비둔게 누가봐도 노다지인데 다들 협상해서 따시키자고 해봤자 다들 뒤에서 쭝궈와 짝짜쿵해서 꿀빨꺼에여 것보다 냉전시대 특성상 어쩔수 없는게 젤 컷지만

    • @user-vu3tc6un9n
      @user-vu3tc6un9n 4 년 전 +1

      다들 눈가리고 아웅할바엔 대놓고 수교한 지금이 나은듯

  • @user-sb3nb6yr2t
    @user-sb3nb6yr2t 4 년 전 +168

    전에 잠깐 여행사쪽 일을 한적 있는데 , 대만 가이드가 한국에 관광온 대만손님들한테 한국소개를 하는데 아주 하찬코 한국을 무시하고 심지어 욕까지 하던데 ....

    • @user-ko4wd8mc8i
      @user-ko4wd8mc8i 3 년 전 +1

      @Sake L의 12번째 제자 ? 사케엘 12번째 제자면서 프사 뭐냐

    • @sunyoungpark4646
      @sunyoungpark4646 3 년 전

      Sake L의 12번째 제자 님 프사뭐냐;; 사케엘 이름 더럽히지마

    • @blackcherry3449
      @blackcherry3449 3 년 전

      @@user-ko4wd8mc8i 원래 뭐였는데요??

    • @user-ko4wd8mc8i
      @user-ko4wd8mc8i 3 년 전

      @@blackcherry3449 기억 안나는데 욱일기였나

    • @ksmb2333
      @ksmb2333 3 년 전

      그 전이 정확히 언제쯤일까요? 90년대? 2000년대? 2010년대? 대만의 혐한 감정도 시대에 따라 변해서...

  • @user-ty2vn5mv7z
    @user-ty2vn5mv7z 4 년 전 +473

    타이완 넘버원이라고 칭찬 많이 해줬는데 너무 하네

    • @juanchoi6262
      @juanchoi6262 4 년 전 +9

      ㅁㅊ ㅋㅋㅋㅋㅋㅋㅋ

    • @user-kn5xl1yx2y
      @user-kn5xl1yx2y 4 년 전 +56

      ㅋㅋㅋ 그니까 칭찬 왜해줬엉 ㅋㅋㅋ

    • @Jennithebrayne
      @Jennithebrayne 4 년 전 +9

      @k dh ㅇㅈ홍콩은 왜? ㅋㅋ

    • @kanyeomariwest8669
      @kanyeomariwest8669 4 년 전 +38

      @궁예 이번 사건 전에 여행다녀왔는데 전~혀 없습니다. 같은 자유주의 진영에서 한국을 혐오할 이유도 없구요. 더군다나
      홍콩을 지지해주는 입장인데.

    • @hwe1684
      @hwe1684 4 년 전 +18

      @k dh 나이 있는 사람들은 반한 감정 있음. 한국인들에 대한 안좋은 편견도 가지고 있구요. 나 홍콩에서 태어났는데、엄마가 나 출산할때 힘들다고 간호사 손 잡았는데、한국인 더럽다면서 손 뿌리침....;;;;; 근데 젊은층은 케이팝 버프도 있고 딱히 그런거 없음.

  • @sw199707010
    @sw199707010 4 년 전 +12

    역시 간결하고 명쾌해
    "탁월함의 최고는 간결함에 있다
    넓게 배우고 깊게 공부하는 것은
    간결하게 설명하기 위함이다"
    -맹자-

  • @user-gy9hn2un2b
    @user-gy9hn2un2b 4 년 전 +279

    요약하면 혐오는 이기적이고 더러운 정치적 수단이다.혐오를 위해 진실을 왜곡하고 국민을 선동한다.

    • @coding4donuts930
      @coding4donuts930 4 년 전 +43

      지금 딱 대한민국 위치죠

    • @pqjbrhdj
      @pqjbrhdj 4 년 전 +25

      뭐 잘먹히니까 일본에서도 한국에서도 미국에서도 쓰이는 것 아니겠습니까 혐오감정은 말초적이고 간단하니까요

    • @tongtongba
      @tongtongba 4 년 전 +27

      그게 우리나라 국가적 이익이 아니라 정치인들이 감정적 선동으로 표 받아 먹으니 100년도 넘은 일은 기억하면서 69년된 일은 잊은 나라죠 참...

    • @diegosan2954
      @diegosan2954 4 년 전 +3

      우리나라만큼 정치 잘되고 안전한 나라는 거의 없는뎅

    • @user-gy9hn2un2b
      @user-gy9hn2un2b 4 년 전 +8

      안전한건 아직까진 인정합니다. 근데 정치 잘되는건 어떤 기준에서 말씀하신건지요 현재 정치가 잘되고있다는 근거는 당연히 현재 외교, 경제 상황 아니곘어요? 당신과 반대되는 입장의 신문기사를 한번만이라도 찾아보세요. 과연 정치가 잘되고있나

  • @arqprqprq1510
    @arqprqprq1510 4 년 전 +10

    아니 무슨 말을 이렇게 재밌게 하지?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효기심님 너무 재밌어영ㅋㅋㅋㅋㅋㅋ재밌는거 더 올려줘영

  • @user-tm8to4ig3k
    @user-tm8to4ig3k 4 년 전 +11

    ㆍ독하고 꼭챙겨보고있네요
    역사공부를 이러캐 재밋게
    했던적이없었음요 ~~^^

  • @JS-pw4jw
    @JS-pw4jw 2 년 전 +5

    늘 역사와 정치에 관심이 많은 사람입니다. 요즘 효기심 채널 다 찾아 보는중인데요.
    단순히 기록 된 역사만 보는 것보다
    그 당시 국제정세의 위치에서 역사를 보니 이해가 훨씬 수월하네요.
    좋은자료들 마저 다 즐감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Back_mohaa
    @Back_mohaa 4 년 전 +13

    대만에 대해 더 자세하게 알수있어서 좋았습니다!
    매번 좋은 영상 감사합니다

  • @escorter2380
    @escorter2380 4 년 전 +67

    좀 많이 아쉽습니다
    개인적으로 말할 수 없는 비밀이나
    그시절 우리가 좋아했던 소녀같은 대만 로맨스 영화를 무척 좋아하는데
    그 주걸륜 감독이 한국에 대해서 부정적인 말을 했다는 것과 전반적으로 반한 감정이 있다는게 말이죠...
    여러모로 많은 생각을 해주게 하는 영상입니다

  • @soyoung5020
    @soyoung5020 4 년 전 +56

    진짜 효기심의 대만 관련 영상은 짱입니다!! 이렇게 잘 설명해둔 영상도 없을듯
    대만에서 거주중인데 여행에서 못느꼈던 반한감정은 일상생활에서 너무 잘 느끼고 살고 있죠
    여행으로는 좋아요 하지만 살면 살수록 은근슬쩍 돌려까는 반한감정에 짜증날 뿐이에요 근거도 참 말도 안되서

  • @ssh0717
    @ssh0717 4 년 전 +136

    대만은 혐한 많습니다. 지들이 걸고 넘어질 명분이 예전보다 없어져서 짜져 있는거지. 개인 대 개인으로 만나보니 혐한이 별로 없다라고 하는 건 별로 의미가 없습니다. 정치세력과 뿌리깊게 깔린 기득권의 성향이 중요한거지. 국가 대 국가로 부딪힐 일이 달리 없으니 우리야 대만을 아웃오브안중이라고 생각할뿐이지. 적과 가까운 친구도 결국 적입니다. 대만이 일본을 얼마나 끔찍히 생각하는지 대만사람 만나보면 다 알겁니다. 이번에도 대만애들한테 한국이 왜 이렇게 일본에 오버하는지 모르겠다는 개소리를 들으며 그들의 머가리 속에 박힌 그 의식은 절대 바꿀 수 없겠구나라고 느꼈습니다. 서로 배운 역사가 다르고 상황이 다르니 그럴 수 밖에 없다는 걸 알지만 대만은 그냥 일본의 노예국가로 사는 것이 축복이라 생각하는 곳입니다... 일본 아니면 의지할 나라가 없거든요... 그런 일본은 대만을 잘 구슬리고 있을 뿐이고. 일본은 대만을 버릴 날이 오게 되면 버리겠지요.

    • @kfx3907
      @kfx3907 3 년 전 +3

      @内鮮一体 식민지 열등감 이지럴 ㅋㅋㅋㅋ 그러는 니는 패전국 열등감?

    • @user-mt3oj4yl4y
      @user-mt3oj4yl4y 3 년 전 +1

      @@white__eye 외성인들만 낮게 평가한거다 본성인들은 아니다 본성인들은 혐한 아니다

    • @user-mt3oj4yl4y
      @user-mt3oj4yl4y 3 년 전 +1

      @@white__eye 외성인들이 혐한이다

    • @user-mt3oj4yl4y
      @user-mt3oj4yl4y 3 년 전

      @@white__eye 섬ㅉㄲ ㅇㅈㄹ

    • @user-mt3oj4yl4y
      @user-mt3oj4yl4y 3 년 전

      @@white__eye 외성인들만 그런건데

  • @lionellynnkim4077
    @lionellynnkim4077 4 년 전 +61

    진짜 세뇌라는게 무섭네요.

  • @sukutking
    @sukutking 4 년 전 +53

    대만 놀러갔다가 오늘 돌아왔는데 ㅋㅋ 어제 단수이 가는 지상철에서 60정도 된 영감이 조올라 아이꼽게 처다봄 ㅋㅋㅋ 스린역에서부터 단수이 종점까지 계속 야림 ㅋㅋ 우리와이프 컨디션 별로라서 말도 거의 안하고 바깥 구경하면서 가만히 가는데 ㅋㅋ 아 아직 혐한이 피부로 느껴질 정도로 남아있구나 싶었음 ㅋㅋ

    • @asdfhg256
      @asdfhg256 4 년 전 +1

      ㅋㅋㅋ나도 여행갔을때 뒤에서 항궈? 어 항궈 이러긴 하던데 딱히 악의는 없었는데

    • @123disney9
      @123disney9 3 년 전 +10

      태국은 한국인들하면 ㅈㄴ 좋아하는데 태국에서 어떤 아저씨가 차이나 이스 낫굿~ 코리아 넘바완 ㅇㅈㄹ 하는데 웃겨뒤질뻔 ㅋㅋㅋ

  • @alidiscovery9
    @alidiscovery9 4 년 전 +2

    어려운 역사 공부를 참 쉽게 설명해주시고 거기에 재미와 흥미 유발까지 ...최고 입니다.. 감사합니다.

  • @user-nm2xw8qn5h
    @user-nm2xw8qn5h 4 년 전 +6

    항상 사실적으로 많이 알려주셔서 감사합니다!!

  • @user-ur7rj9zb3t
    @user-ur7rj9zb3t 4 년 전 +2

    국제사회는 자존심만으로 아무것도 못한다는 걸 그대로 보여주는 영상이네요 진짜 효기심 님 구독하고 나서 영상 볼 때마다 느끼는데 주변을 보는 식견이 정말 좋으신 분 같아요!! 그리고 역시 정부는 국민감정을 선동하여 자신들의 잇속을 챙기면 안된다는 것 까지 이야기 해주시는 거 같아서 감사합니다~~

  • @user-kr2xm1mx6n
    @user-kr2xm1mx6n 4 년 전 +17

    나라가 왜 힘이 있어야 하고, 그래야 국민들이 해외에서도 인정받을 수 있는지를 잘 알게해준 영상 감사합니다~

  • @PIA_GUNNY
    @PIA_GUNNY 4 년 전 +48

    하는 짓이 저따구니까 모택동이한테 처발리고 섬으로 갔지 ㅋㅋㅋㅋㅋㅋㅋ

  • @tnkm93
    @tnkm93 4 년 전 +381

    대만은 제가 지금 살고있는데 아직까지 30대 이상은 혐한도 은근 많은거맞아요. 30대 이하 젊은 사람은 친한이 더 많고요.
    그리고 한국은 대만한테 그닥 중요한 나라는 아닌것 같애요

    • @khd5031
      @khd5031 4 년 전 +184

      대만도 한국한테 그닥 중요한 나라는 아니지요

    • @yhansookim7850
      @yhansookim7850 4 년 전 +47

      대만은 끝낫슴. 아니 경제성장하기가 쉽지않음.
      중국 견제때문에.
      민주선거로 겨우 내성인당이 정권 잡앗지만, 원 대만인들은 중국과 전혀 다른나라라고 생각하니.
      이게 하나의중국을 표방하는 중국의견제른 받고잇고 경제가 좋지못하다고 함. 대만도 우리나라처람 중국이 제1무역국인데 중국이 태클거니 대만인들 지지도가 떨어진다고 합니다.
      웃긴건 반공을 외치며 중국을 그토록 싫어햇던 국민당이 중국과의 화해를 외친다는 사실. 경제가 않좋으니 그게 먹힌다는...

    • @user-nb8xs2zf7o
      @user-nb8xs2zf7o 4 년 전 +7

      일본하고 대만은 가지않고 중국으로 가는게 낫겠네요.

    • @coys7825
      @coys7825 4 년 전 +73

      @@user-nb8xs2zf7o 중국은 왜 가 ㅋㅋㅋㅋ

    • @user-yn3zt4qz7n
      @user-yn3zt4qz7n 4 년 전 +19

      @@user-nb8xs2zf7o ㅋㅋㅋㅋㅋㅋㅋㅋ너무뜬금없네 ㅋㅋㅋㅋ

  • @YENYTV
    @YENYTV 4 년 전 +6

    다음편 너무 기대되요 !!!!!!!

  • @WinterNuNi
    @WinterNuNi 3 년 전 +56

    이제 중국인 만나면 프리 티베트 해야겠다

    • @user-xz3zu6vt3s
      @user-xz3zu6vt3s 3 년 전 +12

      프리~ 위구르~

    • @yamjin2450
      @yamjin2450 3 년 전

      대만은 국제상으로는 현재까지는 나라는 맞습니다....
      언제 돌아올지는 모르지만......... 어쩌면 돌아와도 긴시간 떨어져있다보니
      정치성향또는 다른것들도 다른게
      많겠죠
      +홍콩&오문경우에는 중국영토 맞습니다
      1990년대쯤 돌아왔으니깐요
      어쩌면 중국은 인구수가 너무많다보니
      돌아이가 10%만 있어도 여러북유럽나라혹은 어느나라의 인구수이다보니
      제지할건 제지해야한다고봅니다
      ★TMI:중국에서는 왕이 외교부부장에
      대해서 호감있는분들이 많아요
      제개인적인 생각은 중국이 3~4년후
      54%의 사회주의&공산주의
      46%의 민주주의&자본주의국가이면
      괞찮다고봅니다
      중국에서 생각보다 그렇게 제지안심해요 그냥 한국유튜브&외신에서 조회수(수익)&시청률을 위해서
      과장된방식이지...
      TMI표절은 중국에서도 싫어해요...
      차라리 돈주고 꺼지라고 해라는사람들도 있고 돈주고 욕먹지말자&자기 나라 욕 먹이지말자는 사람들이 대부분이예요
      홍콩은 일부가 시위하는거고
      어디에나 시위하는무리들은 있으니깐요...마카오(오문)경우에는
      반중은 아니예요 거의 공식입장이
      적죠...타이완경우에는 현재까지는
      나라는 맞습니다
      중국이랑 사이안좋은것도 맞고
      중국에서는 홍콩&마카오처럼 대만은 언제 다시돌아올지는모르지만 언젠간돌아오겠죠
      TMI☞중국에서 홍콩&마카오&대만은
      동포라고 되여있어요

    • @_SICHA_
      @_SICHA_ 3 년 전

      @@yamjin2450 ㅈㄹ하누

    • @user-zx7dm1ek7m
      @user-zx7dm1ek7m 3 년 전 +2

      버스커 님과 러시아어 이름은 친중인가?

    • @_SICHA_
      @_SICHA_ 3 년 전

      @@user-zx7dm1ek7m 저새ㄱ기글을 잘 읽어보세요
      중국은 생각보다 괜찮은 나라고
      유튜브 제지 별로 안심하고
      홍콩 독립부정하잖아요
      조선족임

  • @supark4437
    @supark4437 2 년 전 +1

    대만에 대한 이해가 쉽게 와닿았습니다 감사합니다

  • @user-yv9hq4zh4t
    @user-yv9hq4zh4t 4 년 전 +2

    너무 잘 보고 있습니다. 어느 한 쪽에 선동되지 않기가 너무 어려운 세상인데, 우리나라와 세계를 객관적으로 보는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 좋은 영상 감사합니다.

  • @user-zh6gk3gx6w
    @user-zh6gk3gx6w 4 년 전 +6

    자료 찾고 설명하는게 대단합니다..
    역사에 대한 이해와 해석 설명이 아주 대단합니다.
    평가하는게 아니고 감탄하고 찬사를 보내는 바 입니다.
    역사전공을 했나요?
    그리고 지금 현재도 역사 관련 분야에서 일하고 있습니까?

  • @user-po3ed4ky1i
    @user-po3ed4ky1i 4 년 전 +111

    하여튼 인간은 자기 밑이거나 동급이라고 생각하던 존재가 잘나가면 절대 그냥 놔두는 법이 없음.

    • @pkh638
      @pkh638 4 년 전 +4

      너도

    • @LNF828
      @LNF828 4 년 전 +2

      그걸 알고 인정해주는 사람도 있긴한데 안타깝게도 상당수가 너의 말대로 쓰레기같은 마인드 가진 무지한 짐승놈들이 넘쳐나서 화가나긴함

    • @user-is5rw2ck4g
      @user-is5rw2ck4g 4 년 전 +6

      와일드독 팩트임 한국남자가 한국여자 조롱하는 거랑 일본 남자가 한국 남자 개 조롱하는거 같은 맥락임

  • @user-zc7pz5cy9t
    @user-zc7pz5cy9t 4 년 전 +1

    효기심님 항상 유익하게 잘보고 있습니다.자주 좀 올려주세요.😊😊

  • @cm3934
    @cm3934 4 년 전 +2

    다음편이 기대 되네요

  • @user-li2ou8up7m
    @user-li2ou8up7m 4 년 전 +624

    대만거주중인 지나가는 행인입니다. 대만의 전반적인 사회분위기는 반한은 맞습니다. 집권하고 있는 여당 민진당 정치인들도 친일이고 국민당도 친일.반한입니다. 민진당이 반한이라고 하기는 약간 애매하네요..... 국민당 광고에서 자주 "우리는 반드시 한국을 이길 것이다."등과 같은 문구를 이용해서 사람들의 반한감정을 부추깁니다.
    다만,
    현재 사회를 이끌 고 있는 기성세대가아닌 젊은 이들은 반한에 대한 감정은 딱히 없습니다. 뭐 스포츠에 관심많은 남자들 빼고요... 뭐 이들은 들으려는 시도조차 안하고 "일본짱임! 한국 개병신임!"이러는 애들이니까..🤣 대만의 대학에 설치되어 있는 한국어 학과는 거의 없음에도 불구하고 (2개?3개? 는 되나..) 많은 대학생들이 한국으로 교환학생을 신청합니다. 지금도 법학과 다니는 학생 한국어공부 도와주고 있네요~
    그렇다고 대만을 옹호하자는 생각 1도 없습니다.
    현재 명확한건 반한국가라는 사실과, 기성 정치인들이 집권하는 현 시점도 우리에게 도움 될 것이 없다는 것이 제 개인적인 의견입니다
    일본 불매운동의 일환으로 대만여행이 많이 늘었다고 하던데, 사람 등쳐먹는게 일상인 베트남이나 대만보다 방콕추천해드립니다. 싱가포르도 좋을거 같아요.!~

    • @official_hyogisim
      @official_hyogisim  4 년 전 +63

      왜그랭... 대만 여행 좋아..ㅠ

    • @user-li2ou8up7m
      @user-li2ou8up7m 4 년 전 +79

      @@official_hyogisim 여행은 좋은뎅 ㅜㅠ 거주하는 입장에서는 별로네용 ㅜㅠ

    • @hikeense
      @hikeense 4 년 전 +19

      @@official_hyogisim 이영상보고 대만도 가면 안되나 생각이 들어요. 일본 안가면 대만가면될줄알았는데

    • @user-nc1bb2sf8t
      @user-nc1bb2sf8t 4 년 전 +11

      항서매직끝남?

    • @user-nc1bb2sf8t
      @user-nc1bb2sf8t 4 년 전 +33

      @ᄋᄉᄋ 됫고 재앙이가 다 잘못했다

  • @user-wd8hc1vb8e
    @user-wd8hc1vb8e 4 년 전 +66

    대만과의 단교가 좀 미안한 생각이 들었었는데...그전에 더많은 국가들과의 단교도 있었고 솔찍히 지들이 잘못해서 ..섬나라로 쫓겨나고.. un에서도 쫓겨났는데.. 우리나라가 제일 만만했냐?...ㅋㅋㅋㅋㅋ

    • @bizlle62882
      @bizlle62882 4 년 전

      장제스 권력유지가 용서되는 이유는 민주주의이기 때문이죠. 우리나라 이승만도 친일도 잘 사는 이유가 민주주의의 명분 때문. 이런 면에서 본다면 합법적 공산주의라는 말이 이해가 되지요.

    • @aaop5813
      @aaop5813 4 년 전 +10

      왜 대만이 미국 일본엔 암말 안하고 한국에만 아쉬운 소리 하냐면
      대만은 미국과는 애초와 별다른 감정이
      없었고 대만은 일본덕에 발전했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일본이 대만을 점령할때 지은 시설들 덕에
      대만이 한국을 앞질러 간 이유가 되죠
      반면 한국은 625로 다 파괴되죠
      그렇기 때문에 대만은 일본을 매우
      지지하고 좋아합니다.
      그럼 왜 대만은 우리한테만?
      그 이유는 대만은 625 전쟁 UN군 파병에
      가장 먼저 손을 내밀며 찬성했습니다.
      그리고 한국정부 수립의 최대 지원자 이기도 했죠 그런데 대만이 공산당에 밀려 현재
      타이완 섬으로 쫒겨나게 되고
      공산당의 힘이 커지자
      중국은 한국에 대만과 단교하고 자신들과
      수교하자고 말합니다.
      그러자 우리나라는 다음날 바로
      대만 대사관 문을 닫아버리고 그 자리에
      중국 대사관을 들여놓게 되고
      우리나라에 있던 대만학교도 문을
      닫아버리면서 대만 입장에선
      엄청난 배신감을 느끼게 되면서
      혐한 감정이 생기게 된겁니다.

    • @user-ij1lx2tt8b
      @user-ij1lx2tt8b 4 년 전 +11

      지들입장에선 만만하죠
      외교도 끊어졌겠다 + 대만 자신들보다 못살았던 시절이있었다 + 혐한한다고 손해볼거 적다 = 모든 일은 저놈들 때문이다

    • @hohey4077
      @hohey4077 3 년 전 +1

      @@aaop5813 한국어는 하는데 논점이 없는데 화교인가요?

    • @cosmos20a
      @cosmos20a 2 년 전 +3

      @@aaop5813 다른 나라는 진작에 끊고 우리나라만 마지막까지 남았었는데 제발 ㄱ소리좀 자제해요 문법도 이상한게 ㅉㄲ같네

  • @user-dv6ht9hm2s
    @user-dv6ht9hm2s 4 년 전 +1

    효기심님 항상 유익한 영상 감사합니다! 다음영상도 기대할게요~!

  • @kiwookkim1679
    @kiwookkim1679 4 년 전 +1

    세계사 책을봐도 핵심을 못잡아 넘나 힘들었던 기억이ㅜ...효기심님은 천재이십니다. 얼마나 책을 파고 들어갔어면 핵심과 재미를 동시에 줄수있는지요..넘나 최고이십니다

  • @user-mm6ry1eu7j
    @user-mm6ry1eu7j 4 년 전 +3

    국제정세 잘모르는 한사람인데..
    자꾸 보게됩니다 .나이들어 예전에배웠던 교과과목들이 왜이리 헛헛한지..잘보고 갑니다.
    재밋게 봤습니다.

  • @user-gq7el9fx6x
    @user-gq7el9fx6x 4 년 전 +4

    잘 보고있습니다 감사합니다!!ㅎㅎ

  • @junhyungjang2283
    @junhyungjang2283 4 년 전 +1

    세계사 및 국제정치관련되서 어려울수도 있는 부분을 쉽게 풀어서 흥미롭게 영상을 만들어줘서 감사합니다.

  • @user-in4do6je8b
    @user-in4do6je8b 3 년 전

    궁금했던것 알게되어 열공합니다 감사해요

  • @user-ve7vf8tt2o
    @user-ve7vf8tt2o 4 년 전 +8

    효기심님 질문 중국편 14 15편은 어디서 사라지고 .... 16 17편은 있고~~~~ 씨리즈는 씨리즈편으로 쭉갔으면해여 찾기가 힘듬유 ㅜㅜ::;; 두편마다 ..... 중간 중간에 다른게 끼어있구 ㅜㅜ::;; 뭐가뭔지 헷갈리네여 ㅎ

  • @youngmincha2022
    @youngmincha2022 4 년 전 +5

    효기심 완전 좋다

  • @baekd1004
    @baekd1004 4 년 전

    어제부터 계속 영상 보고 있는데... 정말 대단 하십니다..목소리도 귀에 팍팍 꼽히네요~

  • @Yuan-bh7mq
    @Yuan-bh7mq 4 년 전 +1

    대만에 평생동안 관심이 없어 몰랐는데 유익한 내용이네요 감사합니당

  • @user-ot7dn8zk8l
    @user-ot7dn8zk8l 4 년 전 +45

    효기심님 덕분에 한국에 정치병환자들이 얼마나 많은지 알게되었습니다!

  • @user-vi5sn1gl2c
    @user-vi5sn1gl2c 4 년 전 +35

    대만 개 미쳤다!! 수교해줬다고 청구권을 포기해?? 지금은 수교 끊어졌는데, 아까운 청구권만 날아갔다ㅋㅋㅋ

  • @user-sr2jy1uo9l
    @user-sr2jy1uo9l 4 년 전

    배우고 갑니다. 감사합니다.

  • @god12nom
    @god12nom 4 년 전 +1

    유익한 지식들 정말 많이 얻어갑니다.

  • @user-fh1in8em1p
    @user-fh1in8em1p 4 년 전 +5

    효기심 화이팅~!

  • @user-hr3dr1re2e
    @user-hr3dr1re2e 4 년 전 +26

    댓글은 위에서 서너개만 봐야하는데 ㅋㅋ 진짜 댓글 볼수록 암 걸리네

  • @user-zz6yu9kh3g
    @user-zz6yu9kh3g 4 년 전 +2

    끊임없이 공부하는 사람은 다르네요 효기심 영상 점점 좋아요

  • @mercy6542
    @mercy6542 3 년 전

    너무 재밌어요~~~👍👍👍

  • @user-mk7cw7bg4r
    @user-mk7cw7bg4r 4 년 전 +13

    효기심형 영상너무잘봤어 형다름이아니구 1965년 한일협정에 관해서 좀더 자세히 다뤄줄수있을까???

    • @7cleanshot
      @7cleanshot 4 년 전 +2

      김 뭐뭐 전형적인 일베충 논리

    • @yhansookim7850
      @yhansookim7850 4 년 전 +1

      중국은 2차대전 보상금 안받는다 말햇지만, 경제발전때 지원받앗고.
      나중에 징용피해자들 개인청구권 인정해서 전범기업들이 보상해줌.

    • @myway2506
      @myway2506 4 년 전

      개인청구권 인정안함

    • @user-ld8zl1ug8f
      @user-ld8zl1ug8f 4 년 전

      @@user-dp9kb2vr7r ???
      일본재산이라고? 일본 항복할때 지들 욕심으로 먹은 식민지랑 그 재산들 모두 포기한다는 내용있는데 다른 조건임?

  • @kadlrea
    @kadlrea 4 년 전 +3

    근현대사 대해 말하면 이런식으로 욕을 먹는군요
    ㅋㅋㅋㅋㅋ 자료 조사 하실때 정말 정확하게 있는 부분만 해야 겠네요
    나름 쉽게 풀어 줄려고 노력했는데 ㅋㅋ

  • @soso-ry8bx
    @soso-ry8bx 4 년 전

    좋은내용 감사합니다

  • @user-pr2qg7ex4k
    @user-pr2qg7ex4k 4 년 전 +1

    요즘 정치에 관심이 생겨서 이것저것 찾아보는데 진짜 객관적인 시각에서 지금 상황들을 보고싶은데 그런 채널이 없다는게 너무 아쉬움. 진보 보수 둘다 자기주장만 무조건 옳다고 밀어붙이는 것 같아서.. 과거사라도 이렇게 잘 알려주셔서 감사합니다

  • @user-qu8wt7yr4w
    @user-qu8wt7yr4w 4 년 전 +4

    이건 사실 상 우리나라 현실을 말할려는 거군

  • @Aze0115
    @Aze0115 4 년 전 +3

    이영상을 봄으로써 효기심이 현재 한국실태에대에 어떻게 비추고자 하는지 보이는군

  • @user-bu5qh2ol6r
    @user-bu5qh2ol6r 4 년 전 +1

    오랜만에 올리셧네요~감사요

  • @user-zl3kc3pp6w
    @user-zl3kc3pp6w 4 년 전

    항상 보다가 중간에 안 볼까 봐 나중에 볼 영상 해놓고 보는데.. 그냥 다 보게 되는 채널 ㅋㅋㅋㅋ 10분 호로로록

  • @user-se7bl5ff9v
    @user-se7bl5ff9v 4 년 전 +9

    효기심은 컴퓨터로 봐야 재밌음

    • @Birak_SH
      @Birak_SH 4 년 전 +1

      ㅇㅈㅇㅈㅇㅈㅇㅈㅇㅈㅇㅈㅇㅈㅇㅈㅇㅈㅇㅈㅇㅈ

  • @jkgy
    @jkgy 4 년 전 +31

    국제정치는 국력 없거나 강대국의 국익에 도움이 되지 않으면 버려지는 아주 잔혹한 약육강식의 세계입니다.

    • @yhansookim7850
      @yhansookim7850 4 년 전 +4

      현실 사회도 별반 다르지않음.
      검사나 시장만되도 사돈에 팔촌까지 연락오지만, 못살면 부모도 나몰라라 하는 현실.

  • @eliotpaul6633
    @eliotpaul6633 4 년 전 +2

    매번 캐재밌어 효기심 너무 졓아~

  • @user-mk5hx3zz6z
    @user-mk5hx3zz6z 4 년 전

    올바른 역사 감사합니다

  • @ferotcy651
    @ferotcy651 4 년 전 +6

    진짜 만력제 이후로 대륙에서 선의 가득 담아서 우리를 도운 사람은 없다.

    • @user-zz9lr8iy5s
      @user-zz9lr8iy5s 4 년 전 +2

      @JADE SKT 전부 한국인들이 북방계 타령 기마민족 타령 하는 몽고, 퉁구스(만주족 여진족) 같은 이민족 정권 하의 중국인데 걔네들이 한반도 털어먹은건 유목민 책임 싹 한족으로 전가하고 정작 중국 역사 까내릴 땐 한족 역사가 아니라 유목민 역사라는 이중잣대 역사관이 현재 한국의 내로남불 역사관 ㅋ

  • @jasonkim2577
    @jasonkim2577 4 년 전 +4

    꼭 영문과 두개의 중국어로 번역되어 세계적으로 널리 퍼졌으면 하는 동영상 입니다.

  • @user-cb7ue2kd5h
    @user-cb7ue2kd5h 4 년 전

    아아.. 좋은 정보, 잘들었습니다.^^

  • @sungkilee100
    @sungkilee100 4 년 전

    와우 넘나 재미지네요
    꿀잼

  • @hsj_alashu
    @hsj_alashu 4 년 전 +13

    대만에 살 때 주변 한국인들 사이에서
    '대만'을 한마디로 정의를 이렇게 했습니다.
    ( 일본인의 탈을 쓴 중국인 )

  • @user-fd2pk2st2e
    @user-fd2pk2st2e 3 년 전 +6

    어이구....중국 싫어서 타이완 넘버원
    부둥부둥 해줬드만 기어오르는거야 머야
    저런건 걍 무시가 답이지ㅋㅋ

    • @yamjin2450
      @yamjin2450 3 년 전

      (복사본)
      대만은 국제상으로는 현재까지는 나라는 맞습니다....
      언제 돌아올지는 모르지만......... 어쩌면 돌아와도 긴시간 떨어져있다보니
      정치성향또는 다른것들도 다른게
      많겠죠
      +홍콩&오문경우에는 중국영토 맞습니다
      1990년대쯤 돌아왔으니깐요
      어쩌면 중국은 인구수가 너무많다보니
      돌아이가 10%만 있어도 여러북유럽나라혹은 어느나라의 인구수이다보니
      제지할건 제지해야한다고봅니다
      ★TMI:중국에서는 왕이 외교부부장에
      대해서 호감있는분들이 많아요
      제개인적인 생각은 중국이 3~4년후
      54%의 사회주의&공산주의
      46%의 민주주의&자본주의국가이면
      괞찮다고봅니다
      중국에서 생각보다 그렇게 제지안심해요 그냥 한국유튜브&외신에서 조회수(수익)&시청률을 위해서
      과장된방식이지...
      TMI표절은 중국에서도 싫어해요...
      차라리 돈주고 꺼지라고 해라는사람들도 있고 돈주고 욕먹지말자&자기 나라 욕 먹이지말자는 사람들이 대부분이예요

  • @hansunglee6396
    @hansunglee6396 4 년 전 +1

    오우 이번편 아주 굳!

  • @sgswpark
    @sgswpark 4 년 전 +1

    효기심 영상은 컨텐츠가 진짜 밀도 있다. 그런데 어떻게 이렇게 영상이 빨리 올라오지? 머리도 좋겠지만 진짜 밥먹을 시간도 없이 만들었을거 같은데.. 진짜 고생한다.

  • @LimYeonSoo92
    @LimYeonSoo92 4 년 전 +13

    8:37 브금 ㅁㅊ ㅋㅋㅋㅋㄱㄱㄱ

  • @seeder0083
    @seeder0083 4 년 전 +8

    이영상도.. 끝나는 순간까지..대만이라고 해주고 있지..

  • @user-jf1ed3df3r
    @user-jf1ed3df3r 4 년 전

    겁나겁나 이번편 잘만들어 졌습니다 감사요

  • @user-ky6rr9ed1s
    @user-ky6rr9ed1s 4 년 전

    느므 잼있게 잘 보고있습니다~^^

  • @tt-qr4yf
    @tt-qr4yf 2 년 전 +3

    편하게생각하자 대만은 가장 만만한 상대가 필요했던거고 그게 딱 한국이었던거다 영원한 친구는없다 무시안당하려면 힘밖에 답이없다

  • @TV-kw8bd
    @TV-kw8bd 4 년 전 +3

    봏만햇습니다 좋아요 눌렀습니다 ㅋㅋㅋㅋ
    감사합니다 잼잇구요 공부되구요

  • @ghkim9527
    @ghkim9527 3 년 전

    아! 효기심 넘 재밌게 설명 ㅋ

  • @user-cv4zz6jl1o
    @user-cv4zz6jl1o 4 년 전

    요즘 매일 이거 기다리느라고ㅋ기대해요.
    대만편 정말 몰랐던내용인데 재미있게잘봤어요ㅎ 요즘 한일관계 얘기도?예를들어지소미아부터 재미있게 해보는건어떨까해요ㅋ 민감한사항인가요?암튼 요즘 효기심때문에 지하철에서 심심힌지않네요

  • @user-cc4xp7cf2e
    @user-cc4xp7cf2e 4 년 전 +55

    채널 특성상 어떤 사실을 말해도 욕 먹을 수 밖에 없는 듯

  • @user-pj9xw5oz8z
    @user-pj9xw5oz8z 4 년 전 +61

    와.. 조회수 1이라니
    내가 드디어 처음이라니.. 좋아요도 1개야..

  • @osaekherb371
    @osaekherb371 3 년 전

    재미있게
    보았습니다

  • @user-bf6dz7tp1u
    @user-bf6dz7tp1u 4 년 전

    이런 자료 찾을려고 애썼는데 정말감사합니다.저는 일본인이랑 결혼한 한국사람인데요. 워크샵으로 대만에 놀러갔는데 직원분(연세있는일본인)이 그러더라구요.대만은 일본에대해 보은의나라라고 (대만현지가이드) 그렇게 생각하는데 한국은 왜그렇냐구요.전 무슨 개소리야..생각하고 문과였지만 대만에 대해선 배운역사가 없어서 답해줄방법이없어 답답했는데 이거보고 속이 시원해지네요.
    구독하고 갑니다👍

  • @per5443
    @per5443 4 년 전 +13

    알럽 효기심♥

  • @jinseolee-rl9rf
    @jinseolee-rl9rf 4 년 전 +4

    그러고보면 울나라 사람들은 진짜 심성 착한듯...우리보다 잘산다고 혐오하고 욕하고 그러진 않는데...
    머 저렇게 심보들이 꼬인건지...

    • @winding0203
      @winding0203 4 년 전

      글쎄요 지역, 성별, 세대등등 다르다고 같은 나라에서 같은 나라 사람을 나누고 혐오성 발언하는 사람들보면 이게 뭔가 싶기도 하네요. 제가 보기엔 딱히 더 착하다고는 못하겠네요

    • @jinseolee-rl9rf
      @jinseolee-rl9rf 4 년 전 +2

      @@winding0203 전 국가차원에서 말한거예요.
      전국민이 어떤 한국가를 단지 우리나라보다 잘산다 거나 하는 이유로 싫어하거나 혐오하진않잖아요.
      개개인의 성향문제가 아니라요.
      일본은 역사문제 기타등등 이유가 충분하지만...

    • @jinseolee-rl9rf
      @jinseolee-rl9rf 4 년 전

      @@user-zg1hr4xg6u
      개인적인거 말고 국가차원에서 말한겁니다. 하나의 국가대 국가 로서요.
      국민들의 보편적인 정서 같은거요.
      오해를 많이 하시네요.

  • @namwonseo
    @namwonseo 3 년 전 +2

    역사가 쏙속들어오네

  • @scarlett6071
    @scarlett6071 4 년 전

    시기적절하게 잘 했어요 ㅎㅎ
    역시 효기심

  • @xxl29er73
    @xxl29er73 4 년 전 +3

    우리만 죽자고 미워하기에 우리가 제일 먼저 단교한 줄 알았는데 우리가 그나마 나중에 단교한거였어? 헐..

  • @bbc93510
    @bbc93510 3 년 전 +22

    팩트: 한국은 대만 관심 무. 나라 취급도 안 해주는 애들도 많음

  • @kusmankim1761
    @kusmankim1761 4 년 전

    저는 충분히 근거 있는 영상이라 생각합니다. 항상 영상을 잘 보고 있습니다.

  • @user-rh8st2ef6g
    @user-rh8st2ef6g 4 년 전 +1

    아따~ 재미지네~ b

  • @user-jg4gu9ld8i
    @user-jg4gu9ld8i 4 년 전 +5

    "어른말을 들어서 나쁠 건 없지만 가끔은 무조건 들어서도 안됩니다." 이거 요즘들어서 너무너무 공감합니다.

  • @user-ov4ym3zr4t
    @user-ov4ym3zr4t 3 년 전 +5

    옛날엔 함께 일본에 맞서 서로를 칭찬하며 싸우던 동지였는데 어쩌다 이렇게 됐을까

    • @hohey4077
      @hohey4077 3 년 전 +6

      팩트는 대만은 일본에 맞선적이 없음.

    • @user-ov4ym3zr4t
      @user-ov4ym3zr4t 3 년 전

      @@hohey4077 과거 중국에서 일본이랑 싸웠어요 장제스가 이봉창 상하이 폭탄 투척을 보고 몇억 중국 인민도 못한 일을 한국인이 해냈다며 극찬하고 임시정부를 지원하기도 하였습니다

    • @user-dj5bb9of5y
      @user-dj5bb9of5y 년 전

      히로히토 재판할때 생까고 공산당멸종만 신경쓴게 장제스엿습니다 중일전쟁 신경쓸시간이없엇어요 공산당조지는거에만 신경썻습니다 장제스가 운영하는 나라가 지금대만이죠 대만은 한마디로 중일전쟁생까고 국공내전 준비만햇죠

    • @user-dj5bb9of5y
      @user-dj5bb9of5y 년 전

      그래서 국공내전때 일본이 지원해줫더니 헐레레하면서 일본을 좋아햇죠 중일전쟁은 다잊어버리고 멸공만 외치는국민당이 지금대만입니다

  • @Terry9024
    @Terry9024 4 년 전

    효기심 멋지다👍

  • @mpsofficial9028

    아 효기심 열라 호감이다. 참 다행이다 효기심이 있어서.. 다시 유튜브 시작했으면 좋겠다

  • @pablop6361
    @pablop6361 4 년 전 +3

    한국도 ... 비슷해지는 느낌

  • @wnsgma11
    @wnsgma11 4 년 전 +35

    일본 불매운동에대해 다뤄주세여

    • @Jingjinback
      @Jingjinback 4 년 전 +49

      사실 간접적으로 다룬거임. 정치병으로 갈등유발시켜서 선동시켜서 정치에 이용해먹는거. 혐한=반일

    • @user-ev1wz6xc5w
      @user-ev1wz6xc5w 4 년 전 +1

      그건 좀 위험할듯

    • @starkirby0hi
      @starkirby0hi 4 년 전 +3

      이미 이 영상에서 간접적으로 다룬거임

    • @user-jk6qu3ov2v
      @user-jk6qu3ov2v 4 년 전 +15

      @@Jingjinback
      먼저 선동시켜 정치로 이용해 먹으면서 선제 공격한건 일본입니다.
      이건 확실히 알고 가세요.
      그리고 이런말 한다고 대깨문 거리시는데 저는 지난 선거에서 뿐만아니라 지속적으로 바른미래당을 지지하고있습니다.
      그런식으로 한쪽 의견으로 몰아세우는게 바로 정치병이라고 하는 거죠.
      불매운동 찬성하시든 반대하시든 그건 본인의 자유입니다.
      그러나 그런 선택을 하신 분들을 욕하는 행위는 자유가 아니라 방종입니다.
      반대하시는 분들은 반대하셔도 좋습니다.
      찬성하시는 분들은 찬성하셔도 좋습니다.
      강제만 하지마시길 바랍니다.

    • @user-qp8cv4vm9o
      @user-qp8cv4vm9o 4 년 전 +2

      저도 간접적으로 다룬거라 생각하네요.
      제 3국의 눈으로 보면 서로 국뽕질인데 말이죠 ^^

  • @user-rz9xq7lj4p
    @user-rz9xq7lj4p 4 년 전 +1

    와우~~~~~~

  • @user-dm6vl9hc9b
    @user-dm6vl9hc9b 3 년 전

    효기심 잘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