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공유
소스 코드
  • 게시일 2022. 05. 05.
  • 멤버십 가입하기 : / @leestartv
    투네이션 후원하기 : toon.at/donate/leestartv
    숏스타TV : bit.ly/shortstartv
    히든K : hidden-k.com/
    히든K 페이스북 : / hiddenfootballk
    히팟 : hipod.co.kr/
    이스타tvM : / 이스타tvm
    아프리카 : afreecatv.com/e9dongsung
    이스타몰 : leestarmall.com
    광고문의 : reindeer@leestartv.com
    #퍼거슨의그늘 #맨유 #EP5
  • 스포츠

댓글 • 794

  • @wjsud
    @wjsud 년 전 +148

    1:00 오프닝
    5:08 과거 영광의 맨유
    13:42 현 맨유의 문제점
    19:45 맨유의 성적과 미래
    31:38 랑닉, 그리고 텐하흐
    36:48 예고편

  • @user-dh7rf3bn1f
    @user-dh7rf3bn1f 년 전 +430

    사실 퍼거슨의 맨유가 기이했던것같음. 전반 두들겨 맞다가도 후반들어가면 이게 똑같은 사람이 맞나 싶을정도로, 스팀팩을 맞았나 싶을정도로 아무리 주전급이아닌선수들이 나와도 무언가를 해내던 항상 무서운팀이었음..

    • @assegai9586
      @assegai9586 년 전 +87

      지금 맨유 선수들이 본인의 최고 경기력 대비 70~80퍼센트만 경기장내에서 보여주는 느낌이라면 그 당시 맨유 선수들은 실제 본인 실력 넘어서 110퍼센트를 보여주는 느낌이었어요. 그 당시 선수들은 정말 열심히 뛰었어요. 그 차이가 작금의 다른 결과로 나타나는거 같아요.

    • @user-db5mx1rq3x
      @user-db5mx1rq3x 년 전 +12

      맞긴 맞았죠
      뜨거운 바람을...

    • @user-hm2gy7ep9n
      @user-hm2gy7ep9n 년 전 +10

      그게 퍼거슨의 능력

    • @ibaraki971
      @ibaraki971 년 전 +31

      클롭도 지금 하프타임에 빠따드는거 아니냐는 소리가 있으니ㅋ;

    • @18153434
      @18153434 년 전 +22

      이거 딱 이번챔스 클롭 후반전 리버풀이네 비야레알한테 개발리다가 완전바뀌는거보고 클롭 대단하다느낌

  • @IlIlIllllIlII
    @IlIlIllllIlII 년 전 +117

    27:59 3대째 맨유팬 송영주의 단독 드리블START
    29:31 위험한 송영주
    31:12 자리비움상태에서 자연스럽게 합류한 송영주

    • @Frank-ie3oy
      @Frank-ie3oy 년 전

      역시 리짓군즈 팬은 다 친철하군요

  • @user-ne2lc3sn2h
    @user-ne2lc3sn2h 년 전 +299

    이거 녹화 챔스 4강 2차전 이전에 찍었을텐데 소름돋네
    ㄹㅇ 영주형님 말씀대로 레알의 90분은 다르다는걸 보여준 4강 2차전

  • @kggp-bm4sf
    @kggp-bm4sf 년 전 +165

    진짜 축구뒷담화 제일 좋아합니다 형님들 이런 컨텐츠 만들어주셔서 너무 감사합니다 예전부터 축구전문가들의 축구에대한 이야기판이라고 해야하나 암튼 이런 영상 정말 예전부터 보고싶었는데 요즘 너무 행복하네요..

  • @user-yr2sf1fv8v
    @user-yr2sf1fv8v 년 전 +51

    퀴즈쇼 주제 - 수상하지 못한 상 고르기
    예) 메시 - 1. 2014 브라질 월드컵 골든볼
    2. 2010 발롱도르
    3. 14-15 라리가 득점왕
    4. 2021 코파 득점왕
    정답 : 3번 (당시 호날두 득점왕)

  • @user-iz8qg4xp7p
    @user-iz8qg4xp7p 년 전 +355

    해외축구 팬으로서 혼술하면서 보기 가장 좋은 컨텐츠..
    패널들 의견이 비슷하면서도 묘하게 다른데 그 나름대로 설득력 있고
    그럼에도 서로 어느정도 맞춰가면서 들어주는게 잔잔하게 좋은 매력이라 생각합니다

  • @user-nm8ns1vs5m
    @user-nm8ns1vs5m 년 전 +14

    35:00 이때 번개맨 말에 공감하는게
    아스날도 맨유도 벵거와 퍼거슨이라는 어마무시한 존재 때문에 ㅈ같은 구단주 밑에서 팀이 원활하게 돌아갔다고 생각함
    그리고 벵거만 믿고 나가면 안된다는걸 깨달은 건지 산레히랑 미슬린타트를 팀으로 데려오면서 새로운 구축을 할려고 했음 물론 결과는 안좋았지만 그래도 이런 시도 자체는 훌륭하다고 생각함
    지금 레알은 산티아고 베르나베우라는 경기장을 축구 경기장 뿐만 아니라 쇼핑몰과 e스포츠 경기장에 접이식 잔디로 미식 축구까지 할 수 있도록 리모델링 하고 있음
    또한 경기장 주변에 광장을 만들어 산티아고 베르나베우가 단순한 축구 경기장이 아닌 복합 문화 공간으로 만들고 있음
    이게 회장과 단장이 중요한 이유임 엄청나게 큰 경기장을 유지하기 위해 많은 돈이 필요한데 이 돈을 경기가 있는 날 뿐만 아니라 경기가 없는 날에도 쇼핑몰이나 식당 등으로 돈을 벌 수 있게 하면서 또 e스포츠나 접이식 잔디로 축구 뿐만 아니라 다른 스포츠도 즐길 수 있게 만든게 페레즈의 능력임
    페레즈의 회사가 괜히 전세계 건설사 1위가 아님

  • @eupcheonriseongseo
    @eupcheonriseongseo 년 전 +629

    진짜 이 포맷은 진짜 재밌다.. 진짜 잘 만드신듯

    • @MINI0724
      @MINI0724 년 전 +14

      진짜 진짜 너무 좋아

    • @rladusrb
      @rladusrb 년 전 +1

      번창하세요

    • @eupcheonriseongseo
      @eupcheonriseongseo 년 전 +1

      @@rladusrb 감사합니다❤️👍

    • @Tielemans-uy7ml
      @Tielemans-uy7ml 년 전 +1

      @@user-vw7bc9bh5u 증명 되었던 걸 다시 재밌게 하기도 쉽지않죠!

    • @TheDerekYang
      @TheDerekYang 5 개월 전

      옛날 스타 뒷담화 같은 느낌. 재밌음.

  • @user-up3ly3pp5m
    @user-up3ly3pp5m 년 전 +23

    맨유팬으로서 진짜 솔직히 퍼거슨이 너무 눈을 높여놓음..... 27년동안 38개의 우승컵을 들어올렸으니.... 그러니까 뭐 반할때 퐈컵 우승, 무리뉴때 유로파우승?? 기쁘긴한데 성에 안차는 거지.... 모예스도 그 대단한 퍼거슨 바로 뒤 감독을 맡았으니 부담도 컷겠지?? 그리고 반할은 뭐 그래도 월드컵에서 네덜란드 3위 했고 바르샤, 뮌헨 있었으니 기대는 햇음. 첫시즌은 그래도 챔스진출해서 급한불 껏다고 생각햇음 두번째 시즌은 좀 실망... 무리뉴 그동안 따온 트로피가 몇개인가?? 기대 ㅈㄴ 햇음... 유로파 우승했지만 실망이 컷음. 솔샤르, 감독으론 카디프, 말뫼맡은게 끝. 기대 전혀안함. 성적으로만 보면 좀 실망스럽지만 그래도 기대한거에 비해 ㅈㄴ 잘했음. 2위를 2번했으니...지금 랑닉. 어차피 이번시즌까지만 하고 디렉터로 감. 다음 감독인 텐하흐에게 어떤 선수를 내보내야할지 잘 알려줌....
    나는 되게 혼란스러운게 다시 예전만큼까지는 아니더라도 어느정도 오랜기간 좋은 성적을 유지할수있는 팀을 만들려면 시간이 굉장히 많이 필요한다는걸 알지만서도 조급함. 그동안 맨유의 위상은 많이 떨어졌고, 그때 당시에도 강팀이엇지만 지금도 강팀인 팀도 있고 또 새롭게 치고 올라오는 팀들도 있으니까. 경쟁자가 더 많아짐. 너무나 화려한 과거때문에 지금이 너무나도 초라해보임....

  • @user-bw9qx4fh3u
    @user-bw9qx4fh3u 년 전 +39

    27:55 여기 영주형님 되게 멋져보이는게 술먹고 라고 하셨지만 오랜기간 축구를 보셨고 바르셀로나라는 한 팀을 오래 팔로잉하셔서 무너져가는 명문클럽을 한 문장으로 얘기하신게 되게 멋지심

  • @maesdol
    @maesdol 년 전 +15

    20:35 여기 나왔던 아들, 손자팬들이 점차 떠나간다는말.. 되게 공감갔던게
    저에게 수원 삼성이 이런 느낌이었어요
    어렸을때 축구에 관심도 없던 시절에 아버지 따라서 축구보러 다니고 하면
    항상 수원삼성 경기를 봤었고 그때의 수원은 레알 수원이라고 불리며
    고종수, 샤샤등등 스타 플레이어들이 리그 때려잡던 기억이 있어서
    지금도 직관다니거나 하면 수원 경기장을 많이 갑니다.
    그런데 최근 수원의 성적이.. 솔직히 그냥 그렇잖아요
    그렇다보니 엄청 관심있고 그러진 않게 되는데, 지금 맨유팬층이 그길을 걷고 있단 생각이 들더라고요

  • @justjust1212
    @justjust1212 년 전 +34

    글레이저 이후의 맨유는 경제학과 경영학으로 너무 쉽게 해석이 가능해서, '그래서 이렇게 하면 다 되는데, 돈 벌어지는데, 이게 틀렸어?'라고 물으면 '그 방향이 틀린 건 아닌데...'라는 답변이 나오기 마련이라.
    솔샤르라는 팀 레전드를 선임했던 것, 그렇게 성적을 끌어올리고, 다음 시즌 2위를 기록했던 것, 그 다음 시즌 바란, 산초, 호날두를 영입하는 공격적인 투자, 그러나 성적이 안 좋자 턴하흐라는 세련된 축구를 구사하는 사람을 데려오는 등 변하려는 모습이 보이는 건,
    방구석에서는 모르지만 현장의 분석은 맨유라는 구단이 가지고 있던 하입(hype)이 떨어지고 있다고 본 것 아닌가 싶다. 결국 맨유팬들이 턴하흐의 영입을 반기면서도 고개를 갸우뚱하게 되는 건, 턴하흐가 잘해서 성적이 나고 다시 맨유의 브랜드 가치가 자기들 보기에 충분하다 싶으면, 다시 옛날 그 방식으로 돌아가려는 건 아닌가에 대한 근본적인 불안감 때문이지 않을까 싶다.

  • @user-wx9uc2gj8l
    @user-wx9uc2gj8l 년 전 +375

    축구 뒷담화가 요즘 가장 기대되는 컨텐츠네요.. 계속 올려주세요~~

  • @user-bw7yk4zp6q
    @user-bw7yk4zp6q 년 전 +24

    맨유팬이된 계기는 박지성이 입단하면서 보게 됐지만 어느팀이랑은 생각안나지만 전반에 정말 못하고 후반에 이른 교체후 경기력이 확바뀌면서 감탄했던 기억이나네요 그때부터 찐팬이 됐었죠 퍼기옹이 쳄스결승에서 바르셀로나 한테 아무것도 안되자 두손 부들부들 떨던것도 생각나고 꾸역승으로 90분 넘게 지고 있거나 비기고 있어도 이길것 같은 느낌이 들곤 했는데...

    • @user-jr8on1ok7p
      @user-jr8on1ok7p 년 전

      이게맞죠.. 지고있어도 역전 해버리고 이길경기 확실히 이겨주고 질경기 꾸역꾸역 비기고..요새 맨유보면 정말..한심..팀의 기둥 카리스마 있는선수가없음..브라이튼 한테4 0 말이 안나오네..리버풀한테도 밀리고..하 ..
      지성이형 리버풀 다이빙 헤딩 시절..그립다

    • @FLEXI_THISLKD
      @FLEXI_THISLKD 년 전

      위닝멘탈리티
      질경기를 비기고 비길 경기를 이기는 팀
      이게 맨유의 아이덴티티였는데 지금 전혀 그런 모습이 보이지 않고 있어서 답답합니다.
      저 모습을 보이는 팀이 지금의 리버풀이여서 더욱 속이 쓰린

  • @wjsrbgus04
    @wjsrbgus04 년 전 +262

    이번 축구뒷담화 시리즈는 진짜 자기 전, 식사 중, 설거지 등 언제 어디서든 재밌게 볼 수 있는 것 같아요! 출연진들도 다양하게 여러 주제를 재밌게 다뤄주셔서 감사합니다 😘😘

    • @user-vo9wx7zy8r
      @user-vo9wx7zy8r 년 전 +19

      설거지

    • @seven7e1even
      @seven7e1even 년 전 +5

      ㅅ..설거지?

    • @Frank-ie3oy
      @Frank-ie3oy 년 전 +40

      설거지 하는게 그렇게 이상한건가.. 진짜 커뮤에서 이상한 사상 주입당해서.. 참 에휴

    • @user-kv1sc7om2v
      @user-kv1sc7om2v 년 전 +6

      @@keepthefaith8710 애초에 작성자가 결혼한지 안 한지도 모름.

    • @hersammc
      @hersammc 년 전 +5

      설거지 같은 딴짓하면서 라디오처럼 듣기에 그냥 좋다는말인것 같은데 이거 ㄹㅇ임

  • @user-pn3ux9kq3p
    @user-pn3ux9kq3p 년 전 +9

    19:15 그냥 tmi) 이때 맨유에서 가장 중요한 역할을 했던 사람은 데이비드 길 단장입니다. 퍼거슨이 클럽에 절대적이였던건 맞지만 길 단장 역시 구단 경영과 행정을 총괄했던 핵심 인사였죠 또한 퍼거슨과 글레이저 사이에서 가교역할을 맞아 이해충둘을 없애는데 핵심적인 사람이였습니다. 맨유의 암흑기 시작은 퍼거슨 은퇴와 더불어 데이브드 길 단장의 은퇴 후 우드워드가 전권을 잡으면서부터죠 ㅠㅠ

  • @user-jb9xl5sv9i
    @user-jb9xl5sv9i 년 전 +63

    아무리 맨유가 나락을 갔어도 한국에서 퍼거슨 시절 맨유의 인기는 그 어떤 팀도 따라 잡을 수가 없어 보임. 그래서 퍼거슨과 맨유 관련 영상 주제는 준반페르시급 치트키라고 볼 수 있음

  • @user-rh2jb8io2w
    @user-rh2jb8io2w 년 전 +25

    하루종일 이것만 기다렸습니다 선생님들

  • @tube-mp8hf
    @tube-mp8hf 년 전 +75

    뒷담회에 찬우형나오면 참 좋겠다했는데
    영주형이랑 같이 나오셨군요
    진짜 오래갔으면 좋겠다 이컨텐츠

  • @joyce3243
    @joyce3243 년 전 +12

    축구뒷담화 켜놓고 혼술하면 소주 2병 꿀떡 순삭..
    이제 30대 후반을 달려가는 나이지만
    예전 학창시절에 스타세대였던 입장에서
    그 당시 아재(?)들도 스타뒷담화 보면서 소주한잔 하셨겠지? 싶어서
    넘 좋은 컨텐츠 인듯 합니다ㅎㅎㅎ

  • @user-vs5tz6xf8j
    @user-vs5tz6xf8j 년 전 +60

    금요일 밤 혼술 하면서 보기 좋은 컨텐츠!
    이스타TV 너무 좋다 ㅠㅠㅠ

  • @Parkjungmin20
    @Parkjungmin20 년 전 +10

    어려서 맨유의 위상을 잘 몰랐는데 이거 보니깐 약간 호날두 이해되는듯 호날두는 스타가 되긴 했지만 과거에 맨유에서 빠져나오지 못해서 이런 저런 일들이 생기는 거 같음... 과거의 맨유는 이겨야 하는 팀이고 지면 안되는 팀인데 지금 성적은 이 모양 이 꼴이고 선수들 기강은 그 당시랑 비교하면 ㅈㄴ게 해이해져있고 그러다 보니 자기는 이 모습의 맨유가 마음에 안 드는 거임 호날두 입장에선 언제부터 맨유가 지는 클럽이였고 시즌동안 트로피 하나 없는 클럽이고 심지어는 더비경기 지고 챔스 못 나가도 이상할게 없는 클럽이 되어버렸으니 이게 마음에 들수가 없는거지... 물론 스타고 전 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공인으로서 부정적인 행동을 하는 걸 옹호하는건 아니지만..

  • @user-xp1oz7yd1z
    @user-xp1oz7yd1z 년 전 +8

    28:38 영주옹 필리버스터
    34:54 번개맨 단독드리블
    둘다 언변 부럽고 멋있다

  • @mmh9686
    @mmh9686 년 전 +76

    제일 훌륭한감독중 한명으로 알고있는 퍼거슨의 이야기라니 너무 좋습니다

  • @Andrew-ph2el
    @Andrew-ph2el 년 전 +41

    해외축구팀들 골수팬분들 or 커뮤니티운영자가 들려주는 이야기, 컨텐츠 다시 보고싶네요
    개인적으로 뉴캐슬편이 기억에 남아서.

  • @chagamm
    @chagamm 년 전 +11

    종윤이형의 말에 정말 동감이 가네요. 제가 스포츠를 사랑하는 이유는 우리의 일상에서 사라진 로맨티시즘이 있기 때문인데 그게 사라져가는 것이 슬프네요...

  • @7David
    @7David 년 전 +43

    퍼거슨이 하는일이 너무 많았던것같음
    다른팀들에 비해 한 감독의 영향력이 너무나도 컸는데 이 인물이 사라지니 빈공간이 너무 많았고 이걸 메우지못했음

  • @user-gq1tc2ic8t
    @user-gq1tc2ic8t 년 전 +84

    영주형님 발언 진짜 속시원하다
    듣고만 있어도 속이 뻥 뚫린다 진짜
    감사합니다 ㅠㅠ

  • @lukifer11
    @lukifer11 년 전 +7

    트레블 때부터 유나이티드 팬으로서 매우 공감합니다
    무리뉴 vs 포그바의 구도에서 포그바의 손을 들어주는 걸 보면서 정말 처참한 기분이었음
    언제부터 유나이티드가 이 따위 팀이었지? 하는 생각만 들었죠...
    린가드 지 옷장사 엠블럼 세레머니도 꼴 보기 싫었고...
    무리뉴-즐라탄이 오면서 조금씩 클럽이 근본을 찾아가나 했는데
    즐라탄은 생각보다 일찍 떠났고, 무리뉴마저 선수들과의 주도권 경쟁에서 패하고...
    즈그들이 유나이티드 선수란 이유만으로 월드 클래스인줄 아는 선수 놈들이 너무 많음
    턴 하흐에게 죽이 되든 밥이 되든 전권을 실어줘서
    선수단을 다 갈아엎다시피 하는 리빌딩이 있지 않는 한,
    유나이티드의 회생은 여전히 물음표...

    • @gbb_only
      @gbb_only 년 전 +1

      ㄹㅇ포그바 손 들어줬을 때 망가졌음을 느꼈죠..

    • @waynerooneyno.1041
      @waynerooneyno.1041 년 전 +1

      진짜 그때 현타 엄청왔음...
      무리뉴를 내보낼거라면 차라리 둘이 같이 보내면 보냈지 무리뉴만 내보내는건ㅋㅋㅋㅋㅋㅋㅋㅋㅋ
      선수가 대놓고 감독한테 하극상을 쳤는데 선수편을 든 그짓거리부터 보드진이 역겨웠음.
      루니가 조금만 더 폼을 유지했더라면 그 프랑스새끼 정신 머리를 고쳐줄수있었을텐데 폼저하로 팀내 입김이 줄면서 그 프랑스놈이 설치기시작한거라고 봄. 캐릭은 너무 조용했고ㅠㅠㅠ
      퍼디나 비디치급 한명만 있었어도 그따위 일은 있을수없었다고 생각하네요

  • @user-ec9wx3wd4c
    @user-ec9wx3wd4c 년 전 +8

    27:59 맨유 좋아하는 올드 팬이라면 취중진담 이지만 속이 너무너무 시원한 말씀 입니다.

  • @my0__
    @my0__ 년 전 +28

    영주형님 말에 조금 더 동의하는게, 종윤형님 말처럼 현시대에는 우승 언저리에만 있어도(=챔스만 나가도) 부와 명성을 유지하지만 맨유가 속한 리그가 PL이라는 점이 그걸 더 어렵게 하죠.
    지금도 맨첼리가 안정적인 궤도를 찾았고(올해 첼시가 힘들지만, 지난시즌 리버풀처럼 악재가 겹친거라보고 오히려 그럼에도 3위인게 안정적인 궤도를 탔다는 반증이라 생각합니다.)
    아스날, 토트넘도 올라오는데 여기서 1팀만 더 궤도를 찾으면 다른 팀이 그 빅4를 깨기는 더 어려울겁니다. 그 팀들도 부가 부를 만들테니까요. 그러면 아스날, 토트넘, 맨유 중 누가 더 안정적 궤도를 먼저 찾을까인데 당장 지금 모습은 맨유가 제일 후순위라 생각합니다.
    물론 중국을 위해 룰을 바꾸는 월드컵처럼, pl의 출전권을 늘려주면 이야기가 달라지겠지만요.

    • @jkc9807
      @jkc9807 년 전 +1

      지금 당장 맨유상황은 60년가까이 우승못하는 토트넘보다 나을게 하나도 없는상황인듯... pl이 세계1위여서 꿈의무대인건맞는데 다른리그뛰는 이름값있는선수들 죄다 이제 맨(시티)첼리가려고그러지 맨유는 거들떠도안볼지도..

    • @user-qq7uw6gz2u
      @user-qq7uw6gz2u 년 전 +1

      @@user-fq8pp7ni5w ㄹㅇ 나도 딱 이생각

  • @_sick_2e
    @_sick_2e 년 전 +79

    축구뒷담화 사랑합니다❤️
    매주 축구뒷담화만 기다립니다

  • @user-td8yp7bu4o
    @user-td8yp7bu4o 년 전 +110

    10년 넘게 맨유팬으로서 가장 큰 문제점은 축구를 못한다는것보다 축구팀으로서 정체성이 모호하다는것 같습니다. 박종윤님이 말하는것처럼 축구팀이 이미지를 파는것인데 다른 팀들은 암흑기에도 나름의 철학이있고 팀컬러가 있어 축구를 그래도 보는 맛이있었습니다. 아스널의 패싱축구 리버풀의 제토라인처럼 그런데 맨유는 10년동안 축구팀으로서의 방향성이나 어떤축구를 하는지를 잘 모르겠습니다. 당장 우승을 하는것은 이제 바라지도 않으니 이번 감독 턴하흐는 좀 지긋이 보면서 맨유의 팀컬러를 입혀봤으면 좋겠습니다(그냥 축구 좀 재밌게 보고싶습니다 ㅠ)

    • @user-ls5mv9eg1k
      @user-ls5mv9eg1k 년 전 +30

      맨유팬들의 인내심은 텐하흐때부터 시작일겁니다 아마 정말 많은 걸 내려놓고 보셔야 할 거에요.. 터널의 끝이 보이지 않는 암흑기땐 그냥 내려놓고 보는 것도 방법인 듯 합니다 분노는 지금까지 결과가 좋지 않았으니

    • @user-dk6op8lm6z
      @user-dk6op8lm6z 년 전 +22

      그냥 축구팬으로써 말씀드리면 맨유는 더 힘들어질겁니다.
      이유는 구심점이 없습니다.
      아스날은 뱅거가 구심점이였고 리버풀은 제라드가 있었죠.
      근데 맨유는 구심점이 없어요.
      리더가 없는데 팀의 분위기가 다운된게 큽니다.

    • @user-ls5mv9eg1k
      @user-ls5mv9eg1k 년 전 +21

      @@user-dk6op8lm6z 공감합니다 21세기 레알 최악의 암흑기라 불리던 챔스 16강 마드리드 시절에도 라울 마드리드라고 얘기할 정도로 라울이 구심점을 잘 잡아줬습니다 라모스가 그걸 옆에서 잘 보면서 배워 그 역할 바통 터치를 아주 잘 했다고 보구요. 지금은 그 역할을 벤제마가 실력으로 잘 보여주고 있고 그 밑에 비니시우스 발베르데 호드리구 카마빙가 등 어린 레알 선수들이 잘 배우고 있다고 봅니다. 구심점은 지금 버티는 힘도 주지만 클럽 미래에도 영향을 준다고 봐요

    • @tkrhkdhkd
      @tkrhkdhkd 년 전

      18 이런 쓰레기팬들 때문에
      언제부터 맨유 축구에 방향성이 있어서
      퍼거슨도 방향성 계속 바꾸면서
      그시대에 따라서 방향을 잡았지.
      18 레알이 챔스 우승하면
      니들이 말하는방향성 시대는 끝나는거냐 ?
      맨유에 필요한거는 맹장이라고

    • @damilove1601
      @damilove1601 년 전 +2

      감독하나만 잘데려와도 충분히 극복가능 난 클롭처음왔을떄도 아무리 클롭이라지만 리버풀은 답없다 생각했음 맨유가 램발보 데리고 있는것도 아니잖음

  • @yongwoojo1938
    @yongwoojo1938 년 전 +5

    [축구뒷담화] 컨텐츠 보면 항상 술한잔 생각나네요.
    저 자리에 껴서 같이 축구 이야기 하면 얼마나 재미있을까 하는 생각듭니다.
    개인적으로는 가장 좋아하는 컨텐츠입니다!! 화이팅

  • @user-pm6tk9my2y
    @user-pm6tk9my2y 년 전 +4

    수준있는 대화 너무 좋아요 잘보고있어요!!

  • @jinj8902
    @jinj8902 년 전 +29

    나 요즘 왜 이 시리즈가 좋냐ㄹㅇ
    이거 억텐성으로 찍지말고 진짜 솔직 담백각 보일때 제대로 올려주면 좋을것 같아요ㅎㅎ 감사합니다

  • @k90yjrlaify
    @k90yjrlaify 년 전 +7

    맨유를 이해하려면 글레이져를 이해해야 합니다. 글레이져는 미국 사람이고 미국인에게 최고의 스포츠는 미식축구입니다. 미식축구는 심지어 슈퍼볼 우승시 구단주가 트로피를 들정도로 구단주에 대한 존중문화도 더 강하죠. 맨유는 글레이져에게 철저히 2순위입니다. 맨유를 볼때는 이점을 반드시 이해해야합니다.
    미국의 시각으로 맨유를 봐야 왜 이지경까지 왔는지 알수있어요. 맨유는 축구클럽이라기 보다는 mlb나 nfl의 영국클럽에 가까워요.

  • @junryu6495
    @junryu6495 년 전 +6

    이렇게 자연스럽고 힘이 많이 들어가지않는 편안한 컨텐츠좋네요.예전 스타뒷담화처럼 특정선수나 특정대회를 대상으로 두고 회상 혹은 분석을통해 다양한 생각들을 들어보고싶네요.

  • @gunny8317
    @gunny8317 년 전 +11

    진짜 영주형님 쌉호감이다

  • @user-vl5tf6jx9b
    @user-vl5tf6jx9b 년 전 +25

    퍼거슨 감독님 너무 보고싶고 건강하게 오래오래사세요

  • @user-fm7ec6dr2h
    @user-fm7ec6dr2h 년 전 +2

    축구 뒷담화 너무 좋아요 항상 좋은 영상 감사합니다!!

  • @user-wi4bv8qd7u
    @user-wi4bv8qd7u 년 전 +10

    찬우형님 왤케 존잘이냐

  • @user-ce4ly7gq2n
    @user-ce4ly7gq2n 년 전 +6

    갠적으로 풀버젼도 같이 올라왔음 좋겠어요ㅠㅠ 혼술하면서 보면 딱인데

  • @OneOfOurOwn
    @OneOfOurOwn 년 전 +5

    와 시간 가는줄 모르고 봤네요 ㅋㅋㅋㅋㅋㅋ 개꿀잼

  • @user-ct1dp9tw5v
    @user-ct1dp9tw5v 년 전 +21

    원래 레바뮌이 아니라 레바맨이었음. 난 호나우도 때문에 인테르 팬이 됐었지만. 축구적인 것과 상업성을 다 잡고 업계를 호령하던 팀이 이정도로 조롱받고 무너지는게 안타까운게 있음. 맨유정신할때 루니나 퍼디난드가 항상 얘기할때 박지성을 언급하면서 그 방식이 맨유정신에 맞는다고 했었음. 화려해 보이지만 그냥 폼잡지 말고 개처럼 뛰어야 하는게 그 팀의 스피릿임. 실제로 그런 선수들이 그 팀에서 성공했고.

    • @user-ct1dp9tw5v
      @user-ct1dp9tw5v 년 전

      @LALA La 그거 자제하고 0708 시즌부터 골삽입에만 집중하면서 부터 포텐터졌죠.

    • @jkc9807
      @jkc9807 년 전 +1

      바르샤 맨유 전성기인 2000년대중후반~2010년대초반은 솔까 레알 살짝 암흑기아닌가요? 갈락티코4기 수비중원밸런스무너져서 실패하고 바르샤 전성기인동안 레알은 16강마드리드라는 멸칭도붙었는데..

  • @kimdropship3049
    @kimdropship3049 년 전 +8

    설거지하면서 듣기 딱 좋습니다.2000년대 향수도 느꼈고, 그 당시에 이런 컨텐츠가 있었다면 하는 생각이 드네요.감사합니다.

  • @mj2678
    @mj2678 년 전 +3

    아스날은 20년가까이 (현재까지도 ㅈ망)
    리버풀은 30년 동안 리그우승 못했었는데 뭐…
    클럽이 잘나가다 어려워지는건 어딜가나 있음
    AC밀란도 그랬고 생각보다 많음
    10년이면 그렇게 긴것도 아님 중간에 유로파, FA컵도 들었었고

    • @city_____21
      @city_____21 년 전

      앞으로도 리버풀은 리그 우승 못할 예정

  • @hootingowl1
    @hootingowl1 년 전 +2

    중학생때부터 지성이형 뛰는거 매경기 보고
    방학숙제 독후감 퍼거슨 자서전
    다큐 알렉스 퍼거슨: 좌절은 없다
    맨유는 젊어지는약 만들어서 퍼거슨영감님 다시 데려오는게 우승까지 최단기간일수도 있음...
    모,반,무,솔 중에.. 모랑 무는 솔직히 엄청 기대했었는데... 어캐 10년을 못할수가 있냐..

  • @kinga7259
    @kinga7259 년 전 +4

    27:58 영주형 제가 하고싶은말이였습니다 ㅜㅜ

  • @user-ry3js2pl3y
    @user-ry3js2pl3y 년 전 +4

    진짜 영주형이 맨유팬 마음 너무 잘 대변해준다
    옛날에는 한경기 지면 개빡쳤는데 지금은 오히려 지는거 익숙함 ㅜ ㅜ

  • @youminhoful
    @youminhoful 년 전 +4

    퍼기의 맨유야말로 긱스 로이킨 칸토나 루니 같은 성질 더러운 선수들이 뛰는 빌런팀이었다. 그리고 퍼기는 팀을 위해서 그들을 융합시킬수 있던 냉혈한이었다.
    그나마 얌전했다고 보는 스콜스 니키버트 조차도 은퇴후 사고치고다니는거 보면
    퍼기맨유는 bad ass 팀 그 자체였다.
    팀기강을 위해 긱스, 스콜스나 베컴한테 가해졌던 가혹행위를 다 묵인해줬던게 퍼기

  • @user-kn2jc8pf4b
    @user-kn2jc8pf4b 년 전 +27

    랑닉이 맨유 스카우트팀 까는거보고 퍼기옹 안목이 스카우트 팀 전체를 씹어먹는 수준이라 시스템적으로 문제가 많앗던게 티가 안낫던게 아닐까 싶음.
    퍼기옹 때만해도 약간 변방 리그에서 비디치, 박지성, 에브라 같은 선수 델꼬 오고 햇는데 이게 스카우팅 리포트 기반이 아니라 퍼기가 직접 보고나서 선택한거 같음. 이후 10년동안 전부 검증된 네임드 영입에만 힘 썻던 사실이 스카우트 팀의 무능을 보여준거지
    이적시장도 잘되나 먹튀가되나 퍼거슨 혼자 능력이고 책임지면 됫으니까 제대로 된, 시스템적인 프로세스가 없엇던거임. 맷 저지가 그 ㅈㄹ을 10년 햇는데도 랑닉 전까지 제대로 지적하는 사람이 없던선 애초에 잘못된 프로세스인지 판단조차 못 햇던거고

    • @llty060225
      @llty060225 년 전 +5

      실제 축구는 fm처럼 운영되지않음
      물론 퍼거슨이나 벵거는 감독보단 매니저의 직책이여서 영입에도 꽤나 큰 관심을 하지만
      1차적으로 선수들 보는건 스카우터들이 하는거임
      스카우터들이 선수관찰함 보고서를 보고 보드진과 감독의 상의로 영입및 방출을 하는거임
      퍼기옹의 안목이 스카우터진을 전체를 씹어먹는다는건 말도안됨
      퍼거슨이 실패한 영입도 은근히있고
      에브라,박지성이 변방 듣보라는게 우스운게
      0304 챔스준우승의 모나코에 에브라있었고
      0405 챔스 4강 psv의 박지성인데 무슨
      영입과 방출에서 감독의 영향력은 팀마다 케바케겠지만 전적이지않음 클롭,펩,안첼로티,투헬 같은 명장들도 무조건 지들입맛에 맞는 선수들 영입 못함

    • @whooosedooo
      @whooosedooo 년 전

      솔직히 맨유 퍼기 마지막 시즌만봐도 반페, 루니 정도 빼고는 다 중위권~중하위권 수준 느낌의 선수단이었는데 그걸로 우승까지한 영감이었으니 ㅋㅋㅋㅋㅋ
      그때부터 꿀빤놈들 다 없어져야 맨유의 바퀴가 좀 정상적으로 다시 돌아갈듯

    • @user-no8kw9hr3r
      @user-no8kw9hr3r 년 전 +1

      그건 반은맞고 반은틀리다 퍼거슨시절엔 데이비드 길단장도 같이있었는데 이사람도 되게 유능한 단장이었음 둘이서 짝짜꿍이 잘맞고 영입도 잘했지. 퍼거슨 은퇴할때 같이나감.
      퍼거슨 있을땐 보드진 체계가ㅈ그렇게 큰문제는 아니었다.

    • @llty060225
      @llty060225 년 전 +2

      퍼거슨이 유능한가:ㅇㅇ
      스카우트진이랑 보드진은 퍼거슨시절에 못했는가?: 절대 아님
      전직 맨유 스카우트들이 데용 적극추첨했는데 윗선에서 개무시했다는 폭로가 나왔는데 맨유스카우트진 무시는 진짜 축알못임

  • @user-nc4cr7hf8q
    @user-nc4cr7hf8q 년 전 +56

    그의 헤어드라이어는 가히 역대급…선수단을 휘어잡고 통솔하는데는 절륜했던..

    • @user-du4qu2de2u
      @user-du4qu2de2u 년 전 +3

      @@user-sb4vl5ts9t 절륜.. 출장지.. 상사 ㄹㅇㅋㅋ

    • @user-gl5ep7kq4o
      @user-gl5ep7kq4o 년 전

      @@user-du4qu2de2u 씹 ㅋㅋㅋ 모모노기 종윤 ㅋㅋ

  • @user-fg6wt8kd2l
    @user-fg6wt8kd2l 년 전 +22

    15년차 맨유팬으로서 너무 공감됩니다..
    퍼거슨 이후 어느새부터 위닝 멘탈리티는 사라지고 근본없는 춤꾼과 분위기 흐리는 버러지들만 라커룸에 그득그득
    열심히 뛰지도 않고 이기려는 의지도 없는 노근본팀이 되어버림
    내가 알던 맨유는 쉽게 지지않는, 지고있어도 추가시간 종료직전까지 끊임없이 공격하고 끝내 경기를 뒤집었던 그런 맨유가 지금은 동네북으로 전락해버린 현실이 너무도 슬프다
    그 노근본 라커룸을 만든 원흉이 자계로 나갈 예정이고 적폐 보드진이 물갈이가 된 지금 랑닉 텐 하흐를 중심으로 다시 그 근본있던 시절로 확실히 부활하길 팬으로서 바랄뿐입니다

    • @user-mb8op5ij1b
      @user-mb8op5ij1b 년 전 +4

      예전 퍼기의 아이들처럼 성골 유스들도 잘 커줬으면 좋겠네요...ㅠㅠ 텐하흐도 선수단 기강 제대로 잡고 다시 한번 진짜 맨유를 보고 싶습니다

    • @id945
      @id945 년 전 +2

      근본없는 춤 쌉인정

  • @zi5zou10
    @zi5zou10 년 전 +1

    일단 선수들중에
    실력으로 예전 긱스, 마이클케릭, 플레쳐, 칸토나, 스콜스, 로이킨, 베컴..비빌수 있는 선수들이 없습니다 .ㅜㅜ
    포그바는 휴.. 캉테 없이는 반쪽짜리 미드필더 같구
    그나마 바란.. 브페.. 호날두..
    최근에 호날두 말고 골 넣은 선수들이 몇명이나
    되나여..
    그러고..경기중에 열정적으로 경기 하는 선수들이
    몇명이나 될까여… 압박도 되다가 말고
    패스미스 ㅈㄴ 하구.. 턴오버 ㅈㄴ 하고
    맨시티 리버풀이랑 붙는 다고 하면 ..
    비기면 기적이다 라는 생각이 들고
    EPL에서 누구랑 붙어도
    “와 오늘은 이길수 있니 ??”
    이생각부터 먼저 드는 팀이 되었습니다..
    이게 맨유의 현실이라는 생각이 드는 ..
    그래도 이십년 넘게 응원하는 팀이라
    올시즌은 잘해라 하는 마음으로 또 응원하렵니다.
    다음시즌에 참 예뻤던 샤프 로고 달던 스타일의
    유니폼 나오는데 그거 입고 잘했으면 좋겠네여 !!!

  • @user-bh1mo7hy7d
    @user-bh1mo7hy7d 년 전 +3

    나도 솔직히 박지성 때문에 맨유팬인줄 알았지만 퍼거슨경 은퇴하고도 무리뉴체제 반할체제 맨유까지 응원하고 좋아했다.하지만 거기까지 였다 맨유가 예전 같은 경기력이 오랫동안 보여주지 않는게 점점 팬덤에 마인드가 예전 같지 않아 버리게 되더라 아무리 내가 좋아하는 클럽이라도 성적이 오랫동안 퇴보가 되다보니 마음이 식은건 어쩔 수 없는 것 같다

  • @user-xy8pz6yv9t
    @user-xy8pz6yv9t 년 전 +2

    근데 리그 우승 못한다 해도 그대로 인기가 있을거라고 생각 드는게 리버풀도 리그우승하는데 30년이 넘게 걸리지 않았나? 근데도 인기가 많았음
    그냥 챔스만 진출 하고 혹은 트로피 다른거 아무거나 따도 인기 그대로 유지할듯

  • @user-ev2ye4iq2h
    @user-ev2ye4iq2h 년 전 +1

    진짜 컨텐츠 미쳤다~~너무 재밌썽ㅠㅠ

  • @user-zl6nt5hj6j
    @user-zl6nt5hj6j 년 전 +5

    혼술하기에 더할나위 없이 너무 좋은 컨텐츠인거 같네요 .. 제발 자주 업로드 해주세요 !!!! 이스타티비 사랑합니다 ❤

  • @chang36
    @chang36 년 전 +1

    이번 주도 잘봤습니다 담주도 기대되네요ㅎㅎ

  • @user-rq1en9io7h
    @user-rq1en9io7h 년 전 +4

    축구 뒷담화 진짜 너무 재밌네요 축구가지고 여러사람의 의견을 들을 수 있어서 좋아요 첼지현 위원님 나오셔서 첼시 얘기할때까지 존버하겠습니다

  • @user-um7fe7jq2y
    @user-um7fe7jq2y 년 전 +17

    20:33 이게 영주형말이 팩트인게 내가 00년생이고 18년도부터 축구봤는데 처음본 순간부터 맨유는 우승이랑은 거리가 있는팀이였음 예능 이미지도 강하고 내 자식, 손자까지 안가더라도 이런성적으로 10년만 지나도 지금의 뉴캐슬 정도로 인식될거같음 시어러가 몇골을 넣고 왕년에 몇등을했고를 떠나서 축구 입문한지 얼마 안된 사람들한텐 중하위권 팀이니까

    • @SAlNTLAURENT
      @SAlNTLAURENT 년 전 +1

      내가 맨유팬은 아니지만 박지성의 맨유시절을 본 30살로서 지금 맨유 수준은 영주형 말처럼 느끼는것도 팩트긴함 퍼거슨 시절이 맨유의 영광시절임

    • @user-ww6hg9xk8r
      @user-ww6hg9xk8r 년 전

      그래서 빨리 우승을 해야돼

    • @wj5019
      @wj5019 년 전

      01년생이고 축구 초등학교 3학년 때부터 12년간 새벽 중계 다 챙겨봤던 맨유 팬인데 최근 보면 당장에 주위에 유입되는 팬도 없고 이미지도 개호구 그 이상 그 이하도 아니에요 이따위로 운영하다가 진짜 이젠 이도저도 안되는 팀으로 전락할 결말만 남았다는 생각이 종종 드네요
      다만 그럼에도 명가가 명가인 이유는 결국 올라오기 때문이죠 더불어 자본이 떨어지지 않는 이상 언제나 포텐은 남아있다고 봐요 기다려봐야죠

  • @XYZO93
    @XYZO93 년 전 +1

    나도 영주형님 말에 동의 맨유의 브랜드가치는 계속 떨어질거라고 생각함 그게 챔스에 매번 나간다고 하더라도 근본도 성적이 되야 근본쳐주지 맨날 저렇게 중위권에서 놀고 챔스갈랑말랑 하면 브랜드가치는 금방 뒤집힐거라고 생각함 게다가 현재의 epl은 자본력도 자본력이고 너무 경쟁이 심한 리그이기때문에 지금 이대로면 맨유는 점점 더 안좋아질수밖에 없다고 생각함

  • @geonshin8179
    @geonshin8179 년 전 +1

    너무 재밌네요 :)
    친구들이랑 술자리에서 축구 이야기 하는 것 같아서 너무 좋아요

  • @scarsiora
    @scarsiora 년 전 +3

    오늘은 오프닝 주제 부터 눈물이 나네요... 화이팅입니다

  • @user-xe5pj3sr9e
    @user-xe5pj3sr9e 년 전 +2

    진짜 이거 최고야.. 계속 찍어내주세요 ~~~~~~~

  • @drasticy5626
    @drasticy5626 년 전 +3

    22년맨유팬으로써, 요즘 x같습니다.
    우승을 더이상 갈망하지 않으며, 퍼기 때의 향수에 젖어서 현재를 보면 한숨만 나오네요.
    퍼기때만큼은 아니더라도, 맨유를 나름 맨유답게 만들어 줄 감독이 탄생했음 좋겠네요....
    퍼거슨 좌절은 없다 보며 눈물을 흘린 맨유어린이가 남깁니다 ...ㅠ

  • @darkblue4002
    @darkblue4002 년 전 +2

    다음주 슈퍼리그 엄청 기대되네요

  • @user-barg
    @user-barg 년 전 +6

    이거 보면서 밥먹거나 혼술하면 너무 좋은듯ㅋㅋㅋㅋ 평소엔 이스타 라디오처럼 듣는데 이건 그냥 봐도 좋은듯

  • @user-cj5mo3wq6y
    @user-cj5mo3wq6y 년 전 +6

    한주 마무리 하면서 진짜 이만한 술 안주가 없습니다. 계속 해주셨으면 하네요~

  • @hwan1843
    @hwan1843 년 전 +6

    이 새벽에 조회수 올라가는 속도 실화냐? 진짜 축구뒷담화는 전설이다

  • @time23416
    @time23416 년 전 +4

    맨유팬으로써 네임벨류치고 SNS로 클럽을 홍보하는것만 봐도 여타 바이언이나 레알,바르샤 등등 빅클럽들에 비해 훨씬 뒤쳐지고 운영이 미흡한 점이 한두가지가 아닙니다ㅠ선수단도 문제지만 퍼기경처럼 선수단을 장악할 수 있는 감독이 없었다는게..아후 빡치네

  • @user-px5wj5zx3o
    @user-px5wj5zx3o 년 전 +88

    송영주형님 맨유팬으로써 존나 공감합니다.... 가려운점을 긁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user-hk1ko9hc1l
      @user-hk1ko9hc1l 년 전 +18

      근데 프로필은 왜 레알이야 ㅋㅋㅋ

    • @user-px5wj5zx3o
      @user-px5wj5zx3o 년 전 +18

      @@user-hk1ko9hc1l 맨유보유 10년 넘었고 레알은 호날두 팬심에 들어갔다가 고점에서 물림

    • @user-pk2hh3hx7x
      @user-pk2hh3hx7x 년 전 +1

      프로필은 왜그럼

    • @privateer_corsair
      @privateer_corsair 년 전

      @@user-px5wj5zx3o 무슨말이에요 그게ㅋㅋ

    • @user-cs3bo6qv1i
      @user-cs3bo6qv1i 년 전 +2

      ㅋㅋㅋㅋㅋ 맨유 팬인데 맨유팬 하다보면 레알은 약간 세컨팀?? 느낌으로 어쩔 수 없이 좋아하게 되는 느낌이 있음

  • @zi5zou10
    @zi5zou10 년 전

    축구뒷담화 너무 재밌습니다 👍🏽👍🏽감사해여 ☺️☺️☺️

  • @user-eg7ty9ul8s
    @user-eg7ty9ul8s 년 전 +2

    영양가없는 논쟁. 안경 말이 맞음. 올드팬들도 등돌리게 되있고, 새로 접하는 애들은 관심 덜 가지게 되있지. 맨유가 리그4강 챔스진출 꾸준히 한다면 그땐 퍼거슨때만큼은 아니지만 인기는 꾸준하겠지. 당연한거 아냐? 퍼거슨이 감독선임에도 관여하고, 호날두도 데려오고 하지말아야할 행동들을 했음. 과거의 영광은 추억으로만 남겨야 함. 퍼거슨 지도방식은 퍼거슨이니 통한거고 퍼거슨 이후는 현시점에 맞는 지도방식이 통할 수 있게 여건을 만들어줘야하는데 과거영광에 취한 판단력 흐려진 입김이 아직도 맨유를 잡아먹고 있음. 콘테같은 감독 데려다 전권 쥐어주고 팀 분위기 새로 만들어야 함.

  • @LOGAN-pg7zf
    @LOGAN-pg7zf 년 전 +25

    요원5가 진짜 프로그램 만드는 감각이 장난아니다..만드는 프로 족족 다 잘되네ㅋㅋㅋㅋㅋ

    • @mapho123
      @mapho123 년 전

      이거 요원 5가 했구나

  • @yc950719
    @yc950719 년 전 +4

    Manchester is Blue... 이 말이 예전에는 어색했는데 이젠.. 그냥 찐이 되버린..

  • @markhassan2570
    @markhassan2570 년 전 +3

    멀리 가지않으면 요즘 야구가 딱 박대표 얘기에 부합하네요.
    기아 롯데 한화.. 야구 자체에 대한 지역민들의 사랑이 정말 많이 식었어요 요즘
    구단 자체가 개판이기도 하고 ㅋ 선수들 하는 꼬라지도 개판이고
    기아 = 맨유 이느낌이 너무 강하네요
    송재우 위원님과 한준희위원님과 동 주제에 대해서도 함 얘기해주시길

  • @user-ct7gi2by5o
    @user-ct7gi2by5o 년 전 +2

    9899베컴으로 시작으로 맨빠되었는데..
    사람들이 잘모르는게 있는데
    맨빠가 맨유 못한다고 첼시 아스날로 갈까요?
    맨유가 경기를 못하는 만큼 리그경기는 잘안봄
    굵직한 챔스나 유로 월컵같은거나 보지.
    한번 맨빠는 다른팀으로 못갑니다.다시 궤도에 오를때를
    기다리지.ㅋㅋ텐하흐가 경쟁력을 올려주기를.ㅋㅋ

  • @-goden24
    @-goden24 년 전 +21

    영주형님+찬우형님이 모인 축구뒷담화??? 이건 못참지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user-bv9fd4ey2c
    @user-bv9fd4ey2c 년 전 +2

    정말 좋아요

  • @user-gt4yl6qs3w
    @user-gt4yl6qs3w 년 전 +2

    너무좋은 컨텐츠에 찬우님까지 나오시니 더 좋네용 이번에도 잘 봤습니다~

  • @yousangoon
    @yousangoon 년 전 +1

    다음주 내용 진짜 기대됩니다!!!

  • @SabanaPenguin
    @SabanaPenguin 년 전 +2

    축담화는 축구팬이라면 누구나 했을 법한 생각들 고민들을 가감없이 날것 그대로 잘 보여주고 긁어줘서 너무 좋은거 같음 특히 다음 회차에 하게 될 피엘의 자본독주체재의 위험성에 대한 얘기는 조금씩 축구계에서 뜨거워지는 중인데 너무 기대됨

  • @ssun2747
    @ssun2747 년 전 +1

    28:08 영주형님 진짜 맞는 말씀입니다...정말 답답합니다 요즘 보면. 글레이져도 문제고, 선수들의 정신력도 문제에요 정신력!!!

  • @user-cl9fs6rr7w
    @user-cl9fs6rr7w 년 전 +1

    영주형님 말이 공감되는듯..; 저도 바셀 15년차인데 메시 푸욜에 유산때문에 버티는듯.. 푸욜은 은퇴를했고 메시도 떠나서 예전보다 바셀에 관심이 떨어진듯

  • @alicekim3121
    @alicekim3121 년 전 +1

    잉글랜드 리그 기준으로 70/80년대의 리버풀 90/00년대의 맨유, 아스날, 첼시 그리고 지금은 맨시, 리버풀..영원한 강자도 넘버원도 없죠. 강팀을 응원해도 항상 그 흐름이 존재한다는걸 알고 너무 자신을 이입하지 않는게 좋다.. 물론 열정이 없다면 재미도 크지 않지만요.

  • @user-one-minute
    @user-one-minute 년 전 +2

    현재는 맨유가 기존에 보유한 팬들이 많기 때문에 유지는 가능함. 근데 시간이 지날수록 팬층이 옅어질수 밖에 없는 이유가 축구를 막 보기 시작한 축구팬 중 맨유를 최애를 꼽는 팬은 많이 없음. 왜냐하면 언더독을 응원하는 사람보다 강팀을 응원하는 빈도가 많기 때문.
    즉, 시간이 지나서 팬들 물갈이가 되면 그 인기는 지금과 절대 같지 않음

  • @texaslover6325
    @texaslover6325 년 전 +5

    찬우형님 스타일이랑 미모가 압도적입니다. ㄷㄷ

  • @JJ-wr1dz
    @JJ-wr1dz 년 전 +1

    진짜 좋은 컨텐츠다....

  • @bbb7028
    @bbb7028 년 전 +4

    그런데 우드워드가 상업적으로 엄청난 능력이 있었던 것도 아닌게
    글레이저가 들어오기전에도
    맨유는 이미 수익이 유럽 전체에서 3위권 안에 들던 팀이었습니다
    우드워드는 수익을 유지만 했지 성적은 꼬라박았죠

  • @user-yc8ut8dn9c
    @user-yc8ut8dn9c 년 전 +2

    컨텐츠 좋네요 ㅎ

  • @pq6460
    @pq6460 년 전 +5

    이거 컨텐츠 분위기나 말하는거나 다 꿀잼이네요 좀 더 많은컨텐츠 빨리 내줬으면

  • @spacebigstar-fk9kj

    이 컨텐츠 진짜 너무 좋다 ㅋㅋ

  • @user-fb6zm7gk8e
    @user-fb6zm7gk8e 년 전 +17

    박종윤특유의 로맨틱시즘 , 축구낭만 이야기 할때 자신만의 철학이 있어서 참 좋다..

  • @user-kw3gf3rk6o
    @user-kw3gf3rk6o 년 전 +1

    리버풀은 힐스버그 참사 조작이후 달글리쉬 은퇴 등등 사건사고들로 리그 우승컵을 다시드는데30년의 세월이 들었죠 30년전의 리버풀은 극강의 팀이였지만. 그 팀이 무너진후에 다시 들기까지는 그정도의 세월이 든것처럼 맨유도 .. 이때까지 10년 그리고 앞으로 얼마나? 시간이 걸릴지는....지켜봐야할듯...

    • @user-ek3tm6rv8c
      @user-ek3tm6rv8c 년 전

      근데 리버풀이랑 다른점은 자본력인거 같아서 맨유가 정신만 차리면 금방 부활 가능하다고 봅니다

  • @user-yx4qv9fk9u
    @user-yx4qv9fk9u 년 전 +4

    7:40 송영주의 예언 ㄷㄷㄷㄷ

  • @user-qp8qc5un6r
    @user-qp8qc5un6r 년 전 +1

    오오 재밌음 재밌음
    이렇게 술마시면서 서로 얘기하는게 캐주얼하게 다가와서 재밌고 더 현장감있네.
    다들 축구전문성도 있으면서 말들도 잘하네요

  • @user-me8yo3rt5w
    @user-me8yo3rt5w 년 전 +2

    영주형님발언 너무 공감됩니다